12,400 ▼ 50 (-0.40%)
09/23 11:06 관심종목추가 관심종목 관심종목
오리온홀딩스에 대한 AI매매신호
현재ai매매신호는?

기업정보

오리온홀딩스 (001800) Orion Holdings Corporation
오리온그룹의 지주사
거래소 / 음식료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 음식료 제조업
가. 산업의 특성
   제과산업은 국내 소비자들의 독특한 기호와 고급과자를 중심으로 한 선진업체의 증가 추세로 신제품 개발의 기술 우위가 경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최근 제과 업체 들은 제품의 고급화, 기능성화를 바탕으로 인한 수익성 제고를 추구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국내외 경제에 대한 불확실성과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경기 위축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 하에 제과시장은 여타 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탄력성이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최근 건강식품류의 과자 등 신제품 개발을 통하여 시장의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제과산업이 대체적으로 경기 변동에 민감하지 않았으나  패스트푸드를 비롯한 외식산업 등이 급신장하여 이에 따른 영향으로 제과산업의 신장폭이 상대적으로 낮아졌고, 최근 경제 여건의 악화로 소비심리가 극도로 위축되어 성장율이 다소 둔화되고 있으나 제과업체들은 소비자 기호에 맞춘 기능성 신제품 출시 및 품질개선 등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라. 계절성

   국내 제과시장의 경우 비스킷, 파이, 초콜릿, 껌 등의 제과류는 하절기를 제외하고는 꾸준한 실적을 올리고 있으며 스낵류는 하절기에 판매가 증가하는 현상을 보입니다.

마. 국내외 시장여건
(1) 시장의 안정성
  제과시장은 전반적인 경기나 소비상황과 큰 관계가 없는 안정적인 음식료 시장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최근 소비자 기호의 다변화와 외식업체 및 외국 제과업체와의 경쟁 심화로 수익성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2) 경쟁상황
  제과산업은 대규모 설비투자가 요구되는 장치산업으로 규모의 경제가 작용하여 높은 진입장벽을 형성하고 있으며, 현재 3,500여개의 업체가 난립하고 있지만, 상위 4개업체가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호 제품 중에서도 충동구매 제품이라는 특성 때문에 경쟁업체간 모방제품이 많고 광고 및 진열에 대한 경쟁이 높은 편이며 최근 대형할인점 증가에 따른 유통구조의 변화 및 수입브랜드들의 국내시장 진입확대로 업체들간의 경쟁은 더욱 심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바. 회사의 장단점
   당사는 1974년 국내외 제과시장의 대표적인 히트제품인 초코파이를 출시하였으며 최근에는 닥터유, 마켓오를 출시하여 시장을 Leading하고 있습니다. 이는 당사의 제품 출시 능력이 우수함을 입증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건강을 위한 트랜스지방 0%, 해바라기유 사용, 그린패키지 사용 등의 단계적인 제품혁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 사업부문별 재무정보

    당사의 재무정보는반기보고서의 "Ⅲ. 재무에 관한 사항"이나 검토보고서의무제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외식업
가. 산업의 특성
   외식사업은 생산과 판매가 같이 이루어지는 서비스산업이며 인재산업, 입지산업, 메뉴얼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규모의 경제와 표준화가 가능한 프랜차이즈산업으로 고객만족의 가치를 추구하는 가치판매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외식산업은 정부의 한식 세계화 육성책을 비롯, 외식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외식프랜차이즈 산업의 가파른 성장, HMR상품, 대기업의 외식업 진출 등으로 향후 다양하고 폭넓은 성장가능성을 가진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외식산업은 경기변동 및 사회 이슈에 민감한 산업으로 AI 등의 이슈 및 금융위기 등에 따른 고환율, 물가상승 등은 외식업계에 직접적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라. 계절성
  외식시장은 계절적 요인보다는 특정시기에 따라서 매출이 주기적으로 변동합니다. 주중보다는 주말, 연중보다는 연초나 연말, 방학, 휴가 시즌에 매출이 증가하는 현상을 보입니다.

마. 국내외 시장여건
식시장은 2000년대 이후 지속적으로 양적, 질적 성장을 이루어 내고 있습니다. 민감한 소비자의 기호와 트렌드에 따라 점점 세분화되어가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브랜드가 외식산업의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바. 사업부문별 재무정보
  당사의 재무정보는 당 반기보고서의 "Ⅲ. 재무에 관한 사항"이나 검토보고서의무제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오락, 문화 및 운동관련 산업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국민들의 관심을 스포츠에 집중시키고, 이 같은 관심이 스포츠토토 참가자로 확대되어 가고 있는 중으로 건전한 게임문화를 정착시키고 새로운 고객들의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체육진흥투표권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 되어 집니다. 그러나 당사를 둘러싼 경영환경은 체육진흥투표권 사업의 지나친 규제와 이에 따른 풍선효과로 인해 불법 베팅 시장이 확대되면서 투표권 사업의 건전화 및 대중화가 회사의 생존과 직결된 가장 중요한 문제로 대두 되고 있습니다.

영화제작, 배급 및 상영업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현대산업이 생산 및 노동집약 중심에서 지식 및 소비 중심으로 넘어가면서 많은 사람들이 '즐거움, 오락, 재미' 등의 소재나 소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여러 산업분야 중에서 특히 각광받고 있으며, 그 정점에 영화산업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영화산업은 소비자에게 시각적, 청각적 즐거움은 물론 정서적인 공감대까지 상호교류 할 수 있는 문화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어 영화가 주는 여파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산업의 가장 큰 특징은 제작 및 투자의 생산 단계를 거쳐, 배급 및 상영(영화관, 비디오, DVD, 공중파, Cable TV, 위성방송, IPTV, 인터넷 VOD 등)의 유통단계(소비매체)를 통한 영화 컨텐츠의 반복 판매 및 소비라는 과정을 통해 그 가치가 증대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일반 산업과 달리 초기 제작/투자비 비중이 크지만, 유통단계를 거치는 동안 추가 비용이 거의 없어 1차 유통단계에서 일정 이상 흥행이 되면 그 다음 유통단계(소비매체)별로 발생하는 소비 과정을 통해 부가가치를 증대시킵니다. 즉, 영화가 경험을 통해 소비가 이뤄지는 경험재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어 소비자가 그 경험을 가지고 있는 한 반영구적인 반복 판매 및 소비가 일어나며, 이를 통해 각종 부가상품을 개발하여 그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영화는 가격에 의해 가치가 결정되는 일반적인 상품과 달리 경험에 의해 그 가치 및 소비가 결정되기 때문에 경제 상황이 악화되면 소비가 위축되는 일반적인 제조업 상품들과는 다른 소비패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미 영상매체에 익숙해진 소비자층은 경기가 위축되어도 그 선호도에 따라 가치를 소비하기 위해 가격을 지불하며, 특정 소비자 계층을 형성하는 일반 산업에 비해, 영화는 보여주는 소재나 정서가 다양한 세대를 동시에 아우를 수 있는 특성이 있어 소비자층 역시 상당히 넓고, 단기간 내에 대규모의 소비자를 확보할 수 있는 특성을 갖추고 있어, 성장성 및 안정성이 매우 높은 산업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영화산업에서는 제작/투자와 배급, 마케팅, 그리고 상영에 대한 노하우 및 네트워크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확보한 경우에 보다 안정적인 성장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21세기로 접어들어 IT산업의 발달과 함께 다양한 플랫폼들이 등장하고 성장함에 따라 Cable TV, 인터넷 VOD, 그리고 최근에는 IPTV, 스마트 모바일 기기 등 유통영역의 한계가 계속하여 확장되어가면서 핵심 컨텐츠로서의 위상이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변 산업의 발달은 영화 컨텐츠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폭발적인 증가를 가져왔고, 높은 성장성을 지닌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빠르게 변모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이전 국내 시장 중심의 한국영화산업은 글로벌 메이저 투자/배급사와의 공동프로젝트 진행 및 해외시장에 대한 직간접 진출 등 과거 한류를 바탕으로 한 아시아 시장을 넘어 미국, 유럽 등 영화의 선진국 시장으로의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그 성장성이 크게 기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문화산업이 고성장 시대에 돌입하였고, 그 와 동시에 중국 영화산업 내 관련 시장 또한 눈부신 성장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국 영화산업의 잠재적 성장가능성은 한국 영화산업 발전에 지렛대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당사 또한 중국 시장으로의 진출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중에 있으며, 중국 영화산업의 높은 성장률과 성장가능성은 한국영화산업과 당사에 새로운 발전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3) 국내외 시장여건

1999년 이후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등장 및 관람 환경의 변화와 함께 1998년 '쉬리'부터 시작된 한국영화의 질적 성장으로 한국 영화시장은 비약적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대기업의 영화산업 참여의 본격화와 영화산업이 정부의 21세기 전략육성사업으로 선정되면서, 영화투자조합 활성화 등 안정적인 자금 유입이 가능해졌고, 그 외 다양한 지원이 확대되었으며, 2002년 이후 전국 관객수 1억명, 2006년부터는 1억5천만명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이는 주 5일제 시행에 따른 여가 시간이 증가하면서 영화관람이 문화 및 여가 소비를 위한 주요 활동으로 자리잡은 것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회, 문화적인 환경 변화와 함께 2004년, '실미도', '태극기 휘날리며' 등의 작품이 1천만 관객의 시대를 열며 한국영화의 질적, 양적 성장을 이뤘습니다. 특히 2006년에는 '괴물'이 1,300만 관객을 동원함으로써 최대 흥행기록을 경신하며 한국영화 시장점유율이 64%에 이르는 등 한국영화산업은 급속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2007년과 2008년은 그 동안 강세를 보였던 한국영화산업이 숨을 고르는 시기였습니다. 관객수 및 개봉 편수가 감소하고, 한국 영화의 약세로 인해 한국영화의 시장점유율이 2007년 51%에 이어 2008년에는 42.1%까지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시기는 영화시장내의 거품이 빠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한국영화 수익률이 2008년 -43.5%라는 최악의 실적에서 점점 회복하여 마침내 2012년에는 13%로 7년 만에 플러스 수익률로 전환하게 됐습니다. 지난 2013년도 또한 15.2%의 높은 수익률을 기록, 2년 연속 두 자리 수 이상의 투자수익률이라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영화산업이 이제는 안정적인 궤도에 접어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와 같은 안정궤도 안에서 한국 영화산업에 대한 관심은 더더욱 커지리라 보여집니다.


지난 2013년 한국영화 산업은 전체 매출 1조 8,839억원으로 사상 최고 액수를 기록하였고 이는 극장매출의 증가 그리고 부가시장 및 해외수출의 회복세에 따른 결과였습니다. 2013년 극장 입장권 매출액은 역대 최대 액수인 1조 5,512억 원으로 전년도 대비 6.6% 증가했고, 관객수 또한 전년도 대비 약 9% 증가한 2억 1332만 명에 달해 역대 최다를 기록하였습니다.


2013년 인구 1인당 연평균 관람횟수는 4.25회를 기록, 관객수와 매출액 모두 역대 최고를 기록하였습니다.  특히 1인당 연평균 관람횟수는 세계 최고 수준을 기록하였습니다. (Screen digest) 이런 지표들이 바로 한국영화산업의 성장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게끔 하는 귀한 척도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지표들로 보아, 한국영화산업 성장동력은 아직도 유효하다라고 생각됩니다.


게다가 한국영화 관객수 증가율이 전체영화 관객수 증가율보다 높아 2012년도와 마찬가지로 전체 관객수 증가를 한국영화가 이끌어냈습니다. 58.8%였던 2012년 한국영화 관객점유율은 2013년도에는 소폭 상승한 59.7%를 기록, 한국영화가 영화시장을 주도적으로 이끌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놀라운 점은 2013년도 모든 시즌에서 한국영화가 외국영화보다 더 많은 관객을 불러모았다는 사실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대한민국의 영화관객 일인당 연평균 관람횟수의 증가세 또한 지속되고 있고, 여가생활을 즐기는 방법에서의 영화가 차지하는 비중 또한 매우 높으므로 국내시장 여건은 지속발전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중국영화산업의 성장에 대한 기대감 또한 한국영화산업 지속발전가능성에 청신호로 작용할 것입니다. 그 이유로 중국영화산업의 성장은 한국영화산업의 수출증대를 가져올 것이며, 이는 완성작 수출만이 아닌 뛰어난 한국영화 기술의 수출과 한국영화 Staff들의 중국무대 진출로 이어질 전망입니다. 이미 당사 또한 중국무대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서 중국 최대 민영배급사인 화이브라더스와 손잡고 협업했던 것을 필두로 삼아 더욱더 중국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당사는 중국시장진출의 귀감이 되도록 열과 성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당사는 1999년 6월에 설립되어 1999년 11월에는 '영화 상영 및 영화관 운영'을 주력사업으로 하는 메가박스씨네플렉스 주식회사를 설립하였으며, 2002년 1월에 (주)쇼박스를 설립하여 영화 투자, 배급 그리고 상영에 이르는 수직적 통합의 토대를 마련하였으며, 영화 투자 및 배급 부문을 강화하기 위해 2003년 12월 자회사인 (주)쇼박스를 흡수 합병함으로써 영화 투자 및 배급 전문기업으로 위상을 확대해오고 있습니다.


2007년 7월 메가박스를 매각하면서 국내에서는 영화 콘텐츠 사업 역량을 집중하고, 중국 극장 사업 확대와 신규 사업 발굴을 통해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사업영역 국제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 영화 콘텐츠사업 부문에서 당사는 2012년에 메인 투자 작품 6편을 비롯 총 9편의 영화를 개봉하였습니다.


당사는 2013년 설 연휴 전부터 박수건달, 은밀하게 위대하게, 미스터 고, 관상 그리고 용의자 등과 같은 다양한 콘텐츠를 가지고 영화를 만들고 배급하였습니다.

다만 당사가 여름시즌을 겨냥해 만든 기대작 미스터고가 예상외의 부진을 겪기도 하였지만 이 작품을 통해 VFX 기술을 이용한 가상캐릭터의 영상화 및 3D 영화 촬영기술에 대한 경험축적을 통해 한국영화산업의 기술적 발전에 큰 공헌을 했습니다. 앞으로도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설사 실패를 한다 해도 그것을 통해 또 다른 도약과 발전의 발판으로 삼아 나가는 미디어플렉스가 될 것입니다.


(2) 시장점유율

2013년 한국영화는 전년도의 엄청난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성공적인 한 해를 보냈습니다. 한국영화 점유율은 전년도와 비교해 0.9%P 성장한 59.7%를 기록, 2012년도부터의 한국영화 흥행 강세를 이어갔습니다.

전체영화관객수는 2억 1,332만 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하였으며, 한국영화 총 관객수는 전년대비 전체영화관객 증가세(9%)를 훨씬 상회하는 11% 증가한 1억 2,727만 명을 기록하였습니다. 미디어플렉스는 올 한해 12편의 한국영화를 배급하였으며, 한국영화관객점유율 22.9%를 기록, 업계 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전통적인 비수기인 3-6월에 개봉해 큰 흥행을 거둔 “은밀하게 위대하게”와 추석 시즌을 겨냥해 개봉한 “관상” 그리고 2013년도 연말을 책임지고 2014년도 1월까지 극장가를 뜨겁게 달구었던 “용의자” 등 당사의 노력과 열정으로 탄생한 작품들은 2013년도 한국영화 점유율 성장에 큰 힘을 보태어주었습니다.


<2014년 상반기 전체 영화 배급사별 관객 점유율(상영작 기준)>

사업부분 2014년 상반기
회사명 상영편수 관객수(만명) 점유율(%)






 
전체 영화
 (한국영화 및
  외국영화)

소니픽쳐스릴리징월트디즈니스튜디오스코리아(주) 12 2,099 21.9
씨제이이앤엠(주) 18 2.097 21.8
(주)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NEW) 11 1,201 12.5
롯데쇼핑(주)롯데엔터테인먼트 20 1,119 11.7
워너브러더스코리아(주)
6 713 7.4
이십세기폭스코리아(주)
7 684 7.1
쇼박스(주)미디어플렉스 7 605 6.3
CGV 무비꼴라쥬
12 201 2.1
유니버설픽쳐스인터내셔널 코리아(유)
8 122 1.3
싸이더스 픽쳐스
3 144 1.2
기 타  
484 650 6.7
합계
588 9,605 100
* 출처: 2014년 상반기 한국영화산업 (영진위, 2014.7.8)
 - 영화입장권 통합전산망 기준(전산화 극장의 98%)
  - 배급편수는 이월작 포함 전체상영편수 기준임.


<2014년 상반기 한국영화 배급사별 관객 점유율(상영작 기준)>

사업부분 2014년 상반기
회사명 배급편수 관객수(만명) 점유율(%)




   
한국영화
쇼박스(주)미디어플렉스
2 269 60.7
씨제이이앤엠(주)
3 61 13.7
유나이티드픽처스(주) 1 59 13.2
롯데쇼핑(주)롯데엔터테인먼트 5 36 8.1
(주)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NEW)
1 9 2.0
기타 28 10 2.3
합계 40 444 100
* 출처: 2014년 상반기 한국영화산업 (영진위, 2014.7.8)
 - 영화입장권 통합전산망 기준(전산화 극장의 98%)
  - 배급편수는 이월작 포함 전체상영편수 기준임.

(4) 조직도

이미지: 201406 조직도

201406 조직도


<중국 홈쇼핑>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홈쇼핑이란 무점포 형태의 통신 판매와 구매를 지칭하는 산업의 형태로 1977년 미국플로리다주의 라디오 방송국에서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초기의 홈쇼핑은 생활필수품보다는 일반 소매점에서 구매하기가 쉽지않은 호기심 또는 흥미위주의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가 주종을 이루었으나 유선방송과 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 백화점 형태의 모든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로 진화했습니다. 현재 홈쇼핑의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TV홈쇼핑은 방송국의 광고시간을 구매해 제품을 판매하는 유사홈쇼핑과 방송사의 전문채널을 통해 프로그램을 방영하는 홈쇼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통단계의 간소화 및 규모의 경제를 통해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TV프로그램 형식의 재미로 광고형태의 단순함을 극복한 전문 홈쇼핑 채널 위주로 시장이 개편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중국의 홈쇼핑은 1992년 광동성주장TV가 '美的精品TV特惠店'라는 프로그램을 최초로 방송한 이후 1995년에 북경TV가 최초의 홈쇼핑 회사를 설립해 2년만에 2억RMB 규모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2003년 한국 현대홈쇼핑과 광동방송국과 광동에 전문 홈쇼핑방송을 시작한 이후로 2003년 10월에 미국의 UMO와 북경TV와의 합작으로 '愛家購物'를 설립했고 2004년에는 한국CJ홈쇼핑과 상해원광과 합작으로 '상해동방CJ'를 설립했고 2005년 한국 LG홈쇼핑이 중경방송국과의 합작을 통해 중경시장에 진출했으며 호남성방송국이 자체적으로 '快樂購物有限公司'를 설립해 초기의전문 홈쇼핑사업의 1세대를 구성했습니다.
  2003년 홈쇼핑의 규모는 36.4억RMB 에서 2008년 105.7억RMB로 성장했으며 이는 동기간 소매업의 연평균복합성장률(CAGR) 18.8%를 크게 상회하는 23.7%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본격적으로 홈쇼핑 사업이 활성하되는 2005년-2008년 기간의 CAGR은 44.3%로 동기간의 소매업의 17.3% 2.5배가 넘는 성장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속성장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홈쇼핑이 소매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1%로 한국/일본의 12% 미국의 8%대에 비해 여전히 낮은 수준이며 향후 3%대 규모까지 성장을 가정했을때 총규모는 5,000억RMB에 다다를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50배이상의 성장이 가능한 규모입니다.

(3) 국내외 시장여건
  현재 중국에는 유사 홈쇼핑을 포함해 300여개의 홈쇼핑 사업자가 있으며 이 중 성급이상의 정식 홈쇼핑 사업자가20개를 초과했습니다. 각 성, 도시의 방송국들은 추가적으로 홈쇼핑 사업영역에 진출을 준비하고 있어 경쟁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광고시간을 구매해 제품을 판매하는 유사 홈쇼핑 형태의 사업자들은 2006년 이후 광전총국의 의약품, 의료기계, 다이어트등의 상품판매 규제 및 각종 광고시간 관리규정 강화로 인해 계속적인 사업에 곤란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가 진행하고있는 아날로그 방송의 디지털 전환과 관련하여 신규 홈쇼핑의 허가에 대해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사업자의 규모에 있어서도 전국사업자는1억RMB이상의 자본금을 각 성단위의 사업자는5000만RMB이상, 도시단위는 3,000만RMB이상을 요구하고 있어일정 시간이 지나면 대규모 사업자 위주의 정식 홈쇼핑으로 재편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당사는 2008년 2월 3일에 홈쇼핑을 목적사업으로 설립되었으며 준비기간을 거쳐 2008년 10월 7일에 생방송4시간을 포함해 10시간의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2009년 1월부터 방송시간을 17시간으로 3월부터 24시간(생방송 8시간)으로 확대했습니다.

 당사는 TV방송을 통한 홈쇼핑사업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카달로그를 통한 판매 및 인터넷홈페이지(WWW.MEIJIA.COM.CN)를 통한 판매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1년말 현재 호북성에 873만 가구(무한시182만, 기타호북성지역691만) 시청가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일반적인 홈쇼핑 제품뿐만 아니라 차량, 부동산등의 특수 상품개발/판매를 통해 2012년에는 178백만RMB를 달성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당사는 호북성 홈쇼핑시장의 메이저 사업자이며 중요한 경쟁사업자로는 湖南快樂購, 廣通東方購物, 貴州家有購物등이며 초기 단계의 호북성 시장에서 뿐만 아니라 향후에도 호북성 홈쇼핑 시장의 메이저 사업자의 위치를 확고히 유지해 갈 것입니다

(3) 시장의 특성
  호북성은 전통적으로 장강을 통한 내륙물류의 중심지로서 역활을 해왔으며 중국정부의 서부대개발의 거점지역으로서 향후 발전가능성이 높은 지역으로 중국의 12차 5개년 개발계획기간동안에 높은
성장율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되는 지역으로 홈쇼핑시장 또한 초기 단계를 어나 신속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해당사항없음

□ 건설업
가. 건설산업의 특성
 건설산업은 발주자로부터 주문을 받아 구조물, 건축물을 완성하여 인도하는 수주산업이자, 주택 및 빌딩의 건축, 사회간접자본의 형성, 국토개발 등 실물자본의 구축을 담당하는 서비스 산업입니다.

 노동·자본·기술 등의 생산요소를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시설물을 완성하는 종합산업으로 타산업에 비해 생산·고용유발 효과 및 부가가치 창출효과가 크기 때문에 국내경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발주처에 따라 크게 민간과 공공부문으로 나눌 수 있으며, 상품별로는 상업·업무용 빌딩, 공장 등을 생산하는 건축사업, 도로, 철도, 항만 등 사회간접자본 시설을 생산하는 산업이자 타산업의 기반시설을 생산하는 토목사업, 에너지·석유화학·발전 플랜트 및 저장시설, 송·배전시설 등을 생산하는 플랜트사업과 아파트 등을 생산하는 주택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업수행방식에 따라 발주처의 주문에 의한 설계 및 시공사업, 사업의 발굴, 기획, 투자, 자금조달에서부터 시설물 운영까지 수행하는 개발·운영사업으로 그 영역을 구분하기도 합니다.

건설산업은 타 경제 부문의 투자수요와 함께 정부의SOC 정책이나 경기 정책 등에 크게 좌우되는 사업입니다. 기본적인 주거환경의 조성에서부터 국가 기간 산업인 도로, 항만, 플랜트 건설까지 광대한 영역에 자리잡고 있는 산업으로서 공사규모가 크고 공사 수행 기간이 장기간 소요됨에 따라 건설산업의 수급여건은 여타 경제부문에 비해서 금리나 자본의 가용성 등 금융부문의 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건설업은 타산업에 비해 수요예측이 어렵고 제조 및 수입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이 장기적이며 다수의 생산주체가 참여함으로써 고용유발 효과가 높습니다. 뿐만 아니라 경기부양 정책 내지 산업기반시설의 확충과 부동산 소득에 대한 세제정책에 따른 영향을 크게 받는 특징이 있습니다.

.업의 성장성
 건설업은 타산업의 기반 시설물을 생산하는 산업이며, 우리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하는 산업으로서 경제발전을 주도하고 타산업에 비해 생산과 고용,부가가치 창출면에서 유발효과가 크기 때문에 국내경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오고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건축사업은 공공뿐만 아니라 민간부문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산업경기변동에 따른 기업의 설비투자 수요에 큰 영향을 받고 있으며 토목사업은 국가균형발전계획, 경기활성화 투자 확대 등 정부의 정책기조에 따라 변동성이 커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플랜트사업은 산업화에 따른 신규 플랜트 투자계획이나 시설 보수 및 확장계획에 따라 수요가 결정되므로 타 부문에 비해 경기변동에 다소 안정적이나 대규모 자본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경기변동에 따른 영향이 큽니다.

주택사업은 건설산업 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경기 의존적이고 경제순환주기에 따라 호황과 불황이 반복되는 특성이 있으며, 정부 정책 및 제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라. 계절성
건설업은 발주자의 투자계획 및 년간 예산활용계획 등에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년간 발주계획을 본격적으로 실행하는 2분기와 연말에 발주가 집중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작업이 주로 옥외에서 이루어지므로 계절적으로 봄, 가을의 공사 진행속도가 빠른 특징이 있습니다.

마. 경쟁요소

 발주방식의 증가로 건설 범위에 대한 인식이 시공(C)에서 설계(E), 조달(P)뿐 아니라 유지보수(M) 단계까지 확대되는 추세로 다양한 협력관계에 의한 사업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또한, 건설업의 핵심 경쟁력 요소인 경험과 시공기술 능력 등에서 금융조달, 기획, 협상, 사업타당성 분석 능력 등 SOFT 핵심 역량까지 요구되고 있습니다. 또한 신성장 동력 확보 및 고부가가치 해외공사 수주, 그리고 사업 포트폴리오 다양화 등이 중요한 경쟁요인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바. 국내외 시장여건

  현재 국내 건설시장은 상승기와 하락기 중 하락기 상태이며 기술적으로나 디자인적으로 새로운 시도들을 통해 많은 발전을 이루었으나, 부동산 및 건설경기 위축, 각종 규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태입니다. 주택수요가 감소하는 가운데 주택수요의 다양화 현상이 심화될 전망으로 시장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사. 관련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건설산업에 대한 규제는 다기능화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복잡한데, 이는 건설산업이 수주산업으로서 선판매 후생산의 특성을 갖고 있는데다 제품의 표준화가 어렵고, 구매자의 다양한 주문에 의해 생산해야 하는 독특한 생산구조 형태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이는 규격화된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업과는 달리, 다양한 생산 방식에 따라 발주자 및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기에 포괄적인 규제를 하고 있음에 기인합니다. 여기에 타산업에 대한 유발효과가 큰 반면 1인의 발주자에 의한 수요독점적 구조를 갖고 있어 치열한 수주경쟁을 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규제가 따릅니다. 또한 건설업은 유한한 토지자원을 이용하여 주택 등 국민생활의 기본이 되는 재화를 생산 대상으로 하는 산업이라는 점에서 타산업에 비해 관련 규제법령이 많은 편입니다.


2. 주요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제품등의 현황

2014.06.30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2014년 반기 2013년 2012년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음식료품
제조
제품 비스킷 기호식품 다이제,예감,바,고소미 등 116,472 28.1 232,811 27.1 221,560 25.2
파  이 " 초코파이, 참붕어빵,후레쉬베리 등 83,719 20.2 162,971 19.0 175,735 20.0
기  타 " 초코송이, 자일리톨, 통아몬드 등 63,500 15.3 118,638 13.8 122,400 13.9
소  계 - - 263,692 63.6 514,420 60.0 519,695 59.1
상품 스  낵 기호식품 포카칩, 오징어땅콩, 오감자 등 129,502 31.3 284,809 33.2 285,207 32.4
기  타 " 웨하스, 카라멜 등 14,659 3.5 40,784 4.8 57,651 6.6
소  계 - - 144,161 34.8 325,593 38.0 342,858 39.0
외식 및 기타 - - 참숯불고기비빔밥,차콜퀘사디아 등 6,510 1.6 17,680 2.1 16,618 1.9
총 매출액 414,363 100.0 857,693 100.0 879,172 100.0
매출에누리 등 -30,097 - -65,529 - -58,514 -
합   계 384,266 - 792,164 - 820,657 -


. 요제품등의 격 변동 추이

(단위 : 원/BOX)
품 목 제59기 반기
(2014년)
제58기
(2013년)
제57기
(2012년)
비   고
포카칩 내수 22,800 22,800 22,800 60g(1봉지) X 20개
초코파이 내수 29,184 24,320 19,456 12pcs X 8개
다이제 내수 45,600 45,600 36,480 1pcs X 24개
예감 내수 36,480 36,480 36,480 4pcs X 12개
오징어땅콩 내수 34,200 34,200 34,200 98g(1봉지) X 30개

(1) 산출기준

   ① 산출대상 및 선정방법 : 판매우선순위 2개 브랜드
   ② 가격산출방법
        2014.06.30 현재 가격
        - 소비자가격의 76%
(2) 주요 가격변동원인 : 원자재가격 변동 등


. 주요제품등의 현황(주요종속회사)

2014.06.30 (단위 : 백만원)
회   사   명 매출유형 품             목 주요상표 등 매출액
(2014.01.01~06.30)
비율(%)
오리온스낵인터내셔널 제품 스낵 포카칩, 도도한 나쵸 등 85,472 99.0
임대매출 외 임대매출 임대매출 외 846 1.0
합                                   계 86,318 100.0
스포츠토토 복권판매 토토 축구토토 등 24,904 18.2
프로토 프로토 승부식 등 120,005 87.7
시스템투자매출차감등 - -8,248 -6.0
기타 건물관련수익 등 - 219 0.2
합                                   계 136,880 100.0
스포츠토토온라인 복권판매 토토 축구토토 등 2,144 28.3
프로토 프로토 승부식 등 5,260 69.5
웹사이트 관리수익 - 168 2.2
기타 기타 수익 - - 0.0
합                                   계 7,572 100.0
미디어플렉스 수출 영화매출 - 1,006 3.68%
소계 - 1,006 3.68%
내수 영화매출 - 26,281 96.05%
임대매출 - 76 0.27%
소계 - 26,357 96.32%
합                                   계 27,363 100.00%
메가마크 건축/주택 아파트, 연수원, 부지개발 등 1,634 100.0
기타 - - -
합                                   계 1,634 100.0
Orion Food VINA Co., Ltd., 제품 파이 Chocopie,Custas 41,463 53.5
스낵 O'star,Swing,Toonies,Marine - Boy 21,373 27.6
Banana,Xylitol 5,317 6.9
기타 Marion,Giftset 8,404 10.9
상품 비스킷 Goute,Diget 478 0.6
기타 기타 404 0.5
합                                   계 77,438 100.0
Orion Snack Co., Ltd., 제품 스낵 하오요우취,야투도우 등 80,724 99.4
기타 기타 476 0.6
합                                   계 81,199 100.0
Orion Food Co., Ltd., 제품 파이 초코파이              67,846 12.2
비스킷 MGL, HDY                32,742 5.9
Xylitol                82,858 14.8
소계 -               183,445 32.9
상품 파이 초코파이                84,647 15.2
비스킷 MGL, HDY                86,719 15.5
스낵 YTD, HYQ               202,284 36.2
소계 - 373,650 66.9
기타 기타 기타                  1,207 0.2
합                                   계 558,301 100.0
Orion Food (Shanghai) Co., Ltd., 제품 비스킷 MGL HDY 15,253 21.3
파이 CP FP NCP NCY TP QT 24,403 34.1
스낵 SY YTD HYQ 31,384 43.8
소계 - 71,040 99.1
기타 기타 기타 615 0.9
합                                   계 71,654 100.0
Orion Food Guangzhou Co., Ltd., 제품 비스킷 초코송이,고래밥 15,472 32.3
파이 초코파이 20,898 43.6
스낵 예감 11,415 23.8
소계 - 47,786 99.6
기타 기타 기타 182 0.4
합                                   계 47,967 100.0
Orion Food(Shenyang) Co.,Ltd., 제품 비스킷 초코송이,고래밥 8,677 51.1
파이 - - -
스낵 예감 8,091 47.7
소계 - 16,768 98.8
기타 기타 기타 202 1.2
합                                   계
16,970 100.0


. 주요제품등의 격 변동 추이(주요종속회사)

2014.06.30 (단위 : 원/BOX)
회사명 품목 2014년 반기 2013년 2012년 비 고
오리온스낵인터내셔널 포카칩(M) 9,941 9,941 9,120 -
스윙칩(M) 9,941 9,941 9,120 -
Orion Food VINA Co., Ltd., 초코파이 12P 15,037 13,436 11,835 -
쿠스타스 12P 16,115 14,496 13,068 -
Orion Snack Co., Ltd., 야투도우40G 6,236 6,236 6,450 -
Orion Food Co., Ltd., FRESH PIE 6P 11,042 11,042 11,042 -
Orion Food (Shanghai) Co., Ltd., MGL 48G 7,974 7,974 8,111 -
Orion Food Guangzhou Co., Ltd., 카스타드 2P 11,306 11,306 11,306 -
Orion Food(Shenyang) Co.,Ltd.,
초코송이 CB48G 8,799 - - -
예감 3P 18,215 - - -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당사의 제과업에 사용되는 주요 원재료의 경우, 농산물 등을 직수입 또는 국내에서 조달하여 가공을 거친 후 공급되는 것을 주로 사용합니다. 국내의 주요 공급처는 삼양사 외의 여러 업체로부터 조달하고 습니다.부 품목의 경우 몇 개 업체가 국내 공급 시장을 독과점하고 있으나 당사의 제품 생산과 관련하여 원자재 공급에는 현재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소비는 농산물의 대부분을 수입하는 관계로 국제 곡물가격 및 환율변동에 의하여 가격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외식업에 사용되는 주요 원재료의 경우 농산물은 국내 생산 제품을 사용하며 농산물의 주요 공급처는 KFS외의 여러업체로부터 조달하고 있으나 당사와 특수관계에 있는 회사는 없습니다. 육류의 경우는 호주에서 수입하여 가공을 거친 후 사용하고 있으며 환율 변동 및 육류가격 변동에 의하여 가격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 주요원재료의 가격변동추이

(1) 제과부문

(단위 : 원, Kg당,%)
품 목 제59기 반기(2014년) 제58기(2013년) 제57기(2012년) 주요 매입처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유지류 국   내 1,756 9.4 1,951 10.2 2,145 10.4 오뚜기, 삼양사, AAK 외
수   입 2,392 2,560 2,834
당  류 국   내 822 8.6 871 9.3
964 9.6 삼양사, CJ제일제당 외
수   입 - - -
분유류 국   내 6,260 6.2 5,964 6.3 6,107 6.8 서강유업, LACTOSAN 외
수   입 6,488 5,728 5,896
코코아류 국   내 - 3.1 - 3.8 - 4.9 CAGILL, ADM 외
수   입 5,177 5,817 6,641
서  류 국   내 - 2.4 - 3.1 - 2.7 IDAHOAN 외
수   입 1,945 2,017 2,346

* 비중은 전체 원부재료 구매액 대비 기준입니다.

(2) 외식사업부문

(단위 : 원,Kg당)
품 목 제59기 반기
(2014년)
제58기
(2013년)
제57기
(2012년)
닭가슴살 국   내 6,100 6,100 6,100
수   입 - - -
립아이 국   내 - - -
수   입 37,500 36,000 36,000
양상치 국   내 4,000 3,500 4,100
수   입 - - -


(3) 주요원재료의 가격변동추이(주요종속회사)

(단위 : 원, Kg당)
회사명 품 목 2014년 반기 2013년 2012년
오리온스낵인터내셔널 감자 국내 677 705 706
수입 718 871 950
Orion Snack Co., Ltd., Flake 국내 1,533 1,533 1,533
Orion Food (Shanghai) Co., Ltd., 유지류 국내 1,246 1,394 1,581
수입 1,897 2,141 2,318
Orion Food Guangzhou Co., Ltd., 분유류 수입 6,729 6,444 4,750
Orion Food VINA Co., Ltd., Sugar 국내 584 697 843
수입 569 568 710
Orion Food Co., Ltd., 소맥류 국내 624 623 586
Orion Food(Shenyang) Co.,Ltd.,
분유류 수입 6,621 - -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회사명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2014년 반기 2013년 연간 2012년 연간 단 위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주)오리온 음식료품
제조
비스킷류 제2익산공장 14,502 173,968 24,968 288,982 24,427 263,732 ton, 백만원
기타 7,197 127,449 12,613 212,892 13,099 190,204
초컬릿류 제3익산공장 4,115 80,745 9,514 191,820 9,926 177,149
기타 901 15,336 1,760 30,108 2,714  33,480
껌류 청주공장 3,286 76,658 7,908 193,737 8,061 185,783
파이류 12,133 113,680 25,213 201,014 24,007 165,049
기타 5,043 81,701 9,138 118,048 9,034 109,689
합             계 47,177 669,537 91,114 1,236,601 91,268 1,125,086
오리온스낵
인터내셔널
음식료품
제조
감자류 청주공장 9,122 178,022 13,806 269,961 11,272 223,186 ton, 백만원
콘류 2,740 33,021 5,481 66,042 10,893 147,222
소맥류 이천공장 5,136 72,340 10,168 129,721 10,935 138,638
기타 5,995 92,074 10,863 167,231 7,103 102,866
합             계 22,994 375,456 40,319 632,955 40,203 611,912
Orion Food VINA
Co., Ltd.,
음식료품
제조
Pie류 MP공장 3,504 53,070 6,126 91,115 4,160 47,328 천box, 백만원
기타 1,248 30,920 1,779 51,748 2,181 64,253
Pie 류 YP공장 1,762 26,745 3,747 52,072 3,540 47,785
기타 3,233 52,882 6,033 87,985 5,478 85,715
합             계 9,746 163,617 17,685 282,920 15,358 245,081
Orion Snack Co.,
 Ltd.,
음식료품
제조
스낵류 - 13,776 175,399 26,198 338,274 19,334 259,343 천box, 백만원
합             계 13,776 175,399 26,198 338,274 19,334 259,343
Orion Food Co.,
 Ltd.,
음식료품
제조
파이류 - 10,550 65,089 35,553 216,801 34,088 217,045 ton, 백만원
껌류 6,852 126,521 12,494 241,127 9,988 178,089
비스킷류 12,119 135,267 9,575 99,415 8,088 96,755
합             계 29,520 326,877 57,622 557,343 52,164 491,889
Orion Food
(Shanghai)
Co., Ltd.,
음식료품
제조
파이류 - 5,199 22,260 25,788 89,213 21,821 77,616 ton, 백만원
비스킷류 16,559 71,023 15,719 98,064  15,602 97,347
스낵류 6,620 33,819 13,406 69,753 12,446 64,732
합             계 28,378 127,103 54,913 257,030 49,870 239,696
Orion Food
Guangzhou
Co., Ltd.,
음식료품
제조
비스켓 - 4,802 34,800 7,324 58,686 6,592 53,589 ton, 백만원
파이 14,345 51,769 19,590 79,073 11,629 46,336
스낵 5,526 30,155 6,109 34,844 4,346 24,639
합            계 24,673 116,725 33,023 172,604 22,568 124,564
Orion Food
(Shenyang)
Co.,Ltd.,

음식료품
제조
비스켓 - 2,965 21,838 - - - - ton, 백만원
파이 - - - - -
스낵 2,912 15,928 - - -
합            계
5,877 37,766 - - - -


(2) (주)오리온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단위: ton)
사업소 일생산량 총생산량 비고
제2익산공장 172.22 21,699 -
제3익산공장 39.80 5,015 -
청주공장 162.40 20,462 -
합        계 374.42 47,177 -


② 산출방법 : 총생산량 = 일 생산량 × 당기 가동일수


2) 평균가동시간

① 일평균 가동시간     20 시간                      ② 월평균 가동일수        21
③ 당기 가동일수        126  일                      ④ 당기 가동시간    2,520 시간


나. 생산실적 및 가동율
(1) 생산실적

회사명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2014년 반기 2013년 연간 2012년 연간 단 위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주)오리온 음식료품
제조
비스킷류 제2익산공장 9,871 118,315 19,627 237,845  18,264 200,375 ton, 백만원
기타 5,097 87,109 8,064 135,375   8,914 152,507
초컬릿류 제3익산공장 2,505 49,589 5,509 113,721   5,209 104,398
기타 339 5,703 810 14,157 867 13,037
껌류 청주공장 852 19,895 1,679 41,310   2,400  55,320
파이류 8,048 74,439 17,856 142,362  18,264 125,560
기타 2,580 38,102 5,764 71,654   5,869 70,053
합             계 29,292 393,153 59,308 756,425 59,787 721,250
오리온스낵
인터내셔널
음식료품
제조
감자류 청주공장 5,540 103,957 11,221 204,163 11,260 205,900 ton, 백만원
콘류 1,445 18,010 3,434 43,494 5,798 72,387
소맥류 이천공장 3,279 38,957 8,896 106,750 6,908 82,966
기타 2,230 35,207 3,100 54,061 1,717 34,266
합             계 12,494 196,132 26,651 408,468 25,682 395,520
Orion Food VINA
Co., Ltd.,
음식료품
제조
Pie류 MP공장 1,593 18,495 4,317 54,251 3,437 38,141 천box, 백만원
기타 765 12,762 1,031 29,579 1,003 32,440
Pie 류 YP공장 1,532 19,365 3,045 46,087 3,361 46,750
기타 1,355 21,914 2,757 44,224 2,575 40,003
합             계 5,245 72,536 11,150 174,141 10,376 157,334
Orion Snack Co.,
 Ltd.,
음식료품
제조
스낵류 - 9,766 129,584 22,425 308,541 16,291 223,368 천box, 백만원
합             계 9,766 129,584 22,425 308,541 16,291 223,368
Orion Food Co.,
 Ltd.,
음식료품
제조
파이류 - 9,634 59,836 25,097 159,693 22,628 147,846 ton, 백만원
껌류 4,322 73,439 10,732 187,696 10,143 175,662
비스킷류 2,566 27,791 7,901 88,799 7,133 81,124
합             계 16,521 161,065 43,730 436,188 39,904 404,632
Orion Food
(Shanghai)
Co., Ltd.,
음식료품
제조
파이류 - 2,858 12,156 17,944 63,865 15,468 57,014 ton, 백만원
비스킷류 8,908 38,638 10,390 62,937 9,669 59,783
스낵류 3,939 20,445 7,731 42,278 7,342 35,095
합             계 15,705 71,238 36,064 169,080 32,479 151,893
Orion Food
Guangzhou
Co., Ltd.,
음식료품
제조
비스켓 - 2,163 15,436 4,119 30,816 3,706 28,172 ton, 백만원
파이 5,434 20,506 12,822 50,469 9,032 34,832
스낵 2,158 11,722 4,456 24,992 2,958 16,637
합            계 9,755 47,664 21,397 106,277 15,695 79,640
Orion Food
(Shenyang)
Co.,Ltd.,

음식료품
제조
비스켓 - 1,479 9,229 - - - - ton, 백만원
파이 - - - - -
스낵 1,598 8,690 - - -
합            계
3,078 17,919 - - - -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ton, % )
사업소(사업부문) 당기가동가능수량 당기실제가동수량 평균가동률
제2익산공장 21,699 14,969 69
제3익산공장 5,015 2,843 57
청주공장 20,462 11,480 56
합 계 47,177 29,292 62


(3) 주요종속회사의 가동률

(단위 : ton, % )
회사명 생산능력 생산실적 평균가동률(%) 비    고
오리온스낵인터내셔널 22,994 12,494 54 -
Orion Food VINA Co., Ltd., 9,746 5,245 54 천Box, %
Orion Snack Co., Ltd., 13,776 9,766 71 천Box, %
Orion Food Co., Ltd., 29,520 16,521 56 -
Orion Food (Shanghai) Co., Ltd. 28,378 15,705 55 -
Orion Food Guangzhou Co., Ltd., 24,673 9,755 40 -
Orion Food(Shenyang) Co.,Ltd.,
5,877 3,078 52 -


다. 생산설비 등 현황
(1) 국내외 생산공장 현황

구             분 공       장 소   재   지
(주)오리온 익산2공장 전북 익산시
익산3공장 전북 익산시
청주공장 충북 청주시
오리온스낵인터내셔널 이천공장 경기도 이천시
청주공장 충북 청주시
Orion Food (Rus) Co., Ltd., 트베르공장 러시아 트베르시
Orion Food NOVO Co.,Ltd., 노보시비르스크공장 러시아 노보시비르스크시
Orion Food VINA Co., Ltd., 호치민공장 베트남 호치민시
하노이공장 베트남 하노이시
Orion Snack Co., Ltd., 랑팡공장 중국 랑팡시
Orion Food Co., Ltd., 랑팡공장 중국 랑팡시
Orion Food (Shanghai) Co., Ltd. 상해공장 중국 상해시
Orion Food Guangzhou Co., Ltd. 광주공장 중국 광주시
Orion Food (Shen Yang) Co., Ltd., 심양공장 중국 심양시


(2) 당반기 중 유형자산의 변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토지 건물 구축물 기계장치 기타의유형자산 건설중인자산 합계
취득원가:
기초금액 326,579,926 519,886,903 17,219,846 977,600,876 137,498,426 198,860,819 2,177,646,796
취득금액 27,271 196,573 49,353 5,065,039 4,522,330 74,946,599 84,807,165
처분금액 - (1,018,447) (21,000) (2,355,065) (3,438,775) - (6,833,287)
기타증감액 2,779,964 79,495,809 280,276 33,268,706 2,326,865 (198,257,375) (80,105,755)
기말금액 329,387,161 598,560,838 17,528,475 1,013,579,556 140,908,846 75,550,043 2,175,514,919
감가상각누계액 및 손상차손누계액:
기초금액 - (72,189,168) (9,325,753) (322,734,178) (64,906,482) - (469,155,581)
감가상각비 - (6,855,335) (547,956) (30,923,874) (7,512,435) - (45,839,600)
처분금액 - 139,050 263 1,769,760 2,628,093  - 4,537,166
기타증감액 - 1,876,214 52,635 9,267,250 1,538,028 - 12,734,127
기말금액 - (77,029,239) (9,820,811) (342,621,042) (68,252,796) - (497,723,888)
장부금액:
기초금액 326,579,926 447,697,735 7,894,093 654,866,698 72,591,944 198,860,819 1,708,491,215
기말금액 329,387,161 521,531,599 7,707,664 670,958,514 72,656,050 75,550,043 1,677,791,031

기타 증감액에는 전기 중 해외소재 종속기업의 외화환산으로 인한 변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 결실체는 적격자산의 취득과 관련된 차입원가를 당해 자산 취득원가의 일부로 자본화하고 있으며, 당반기와 전기 중 자본화한 금액은 각각 17,146천원, 4,773천원으로 건설중인자산에 계상하였습니다. 당반기와 전기 중 자본화가능차입원가를 산정하기 위하여 사용된 자본화이자율은 각각 3.68% 및 3.89%입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회사명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2014년 반기 2013년 연간 2012년 연간
(주)오리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