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150 ▼ 250 (-0.52%)
07/09 11:08 관심종목추가 관심종목 관심종목
한진에 대한 AI매매신호
현재ai매매신호는?

기업정보

한진 (002320) HANJIN Transportation Co.,Ltd.
국내 상위 물류기업 영위업체
거래소 / 운수창고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 2014년도
당사는 2011년도 1분기부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을 도입하여 재무제표를 작성하였습니다.

ㅇ 연결기준 실적 -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하의 연결대상으로는 당사 (주)한진드림익프레스, 한진인천북항운영(주), 부산글로벌물류센터(주), 한진울산신항운영(주), 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주), HANJIN INTERMODAL AMERICA INC., 청도한진육해국제물류유한공사, 한진국제물류(홍콩)유한공사, 한진복운국제화운(상해)유한공사, 한진국제물류(대련)유한공사, 한진복운국제화운(심천)유한공사, EURASIA LOGISTICS SERVICE LLC, 한진국제물류(광저우)유한공사, HANJIN GLOBAL LOGISTICS EUROPE s.r.o., HANJIN GLOBAL LOGISTICS MYANMAR Ltd.가 포함됩니다.
연결기준하의 2014년 매출액은 1,532,812백만원, 업이익은 30% 증가한 52,578백만원, 당기순손익은 흑자 전환되어 41,791백만원, 매도가능증권평가이익 등이 포함된 총포괄손익은 흑자 전환되어 41,741백만원니다.


1. 사업의 개요
가. 산업의 특성
당사가 수행하고 있는 물류산업 중 육운ㆍ항만하역ㆍ창고사업은 국내경기와 수출입 물동량에 대단히 민감한 산업으로 외부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 산업입니다. 특히 택배사업은 국내 경제구조 변화, 즉 온라인시장의 급성장과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로 인하여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의 사업은 도로, 항만, 공항, 철도 등 국가의 사회간접자본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발표한 2013년 ‘글로벌 국가 및 기업의 물류경쟁력 변화와 시사점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세계 21위로 2010년에 비해 7단계 상승하였지만, 싱가포르(1위), 홍콩(2위), 일본(8위) 등 아시아권 경쟁국 대비 뒤처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우리나라가 국제물류 인프라의 외형적 경쟁력은 확보하였으나 서비스 품질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 물류산업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0년부터 지속 성장하여 2012년에는 전체의 4.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가물류비 관련 최근 통계 발표에 따르면 2010년 국가물류비는 2001년 이후 실질가치 기준으로 국제화물 포함 연평균 약 3.28% 증가하였으며, GDP 대비 비율은 11.1%로 2009년 대비 0.3%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가, 인건비 등 제반 비용 증가로 국가물류비가 전년대비 12.9%(실질 13.6%) 증가한 반면 GDP는 10.2%(실질 6.3%) 성장세를 유지함으로써 GDP 대비 국가물류비의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가물류비의 기능별 비중추이를 살펴보면 수송비(79.9%), 재고유지관리비(16.7%)가 96.6%로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물류정보관리비는 0.3%로 2008년 이후 하락세로 전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기업 차원에서의 물류비 비중인 기업물류비는 국가물류비와 달리 전체 매출에서 물류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가물류비와 기업물류비 사이의 이러한 추세 차이는 기업단위에서는 물류비의 비중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진행된 반면 물류산업에서는 유류 등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절대적 비용이 증가하는 것을 보여준 것으로 국내 물류산업의 여건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음을 시사해줍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세계물류시장은 2004년 이후 연평균 5.8% 증가세를 나타내며 세계경제 성장과 함께 2020년에는 연평균 7.0% 증가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 중 아시아시장은 전체의 약 3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3자 물류시장은 아시아태평양지역이 전 세계 평균보다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어 물류산업에서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홈쇼핑, 상품판매형 데이터 방송채널, 대형할인점 및 온라인 전자상거래 유통산업의 지속적인 확대추세로 택배시장의 경기가 긍정적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택배산업의 시장 규모는 2012년 3.52조 원, 2013년은 약 6% 성장한 3.72조 원에 이르는 등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국내 경기변동에 상당히 민감하며 경기변동에 다소 앞서 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출입 경기는 당사의 하역ㆍ운송 물동량을 통해 약 6개월 정도 미리 그 변동을 예측할 수도 있습니다. 계절적 특별 변동요인은 없으며, 월별 매출 규모도 거의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라. 경쟁우위 요소

최근 물류산업의 규제완화, 업체간 경쟁심화로 경쟁우위 요소가 낮아지고 있습니다. 주요 경쟁우위 요소로 물류사업 노하우, 네트워크 연계를 통한 다양한 수익 모델 개발, 원가경쟁력 및 서비스 품질 제고 등이 있으며, 최근 들어 온실가스 관리기반 구축, 물류 보안 및 안전시스템 강화, IT 활용을 통한 공급망의 가시성, 안정성 확보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마. 자원 조달상의 특성

주요 원재료는 시설, 장비와 차량 등의 투자 요인이며, 차량은 국내에서, 장비 중 일부는 해외에서 조달하고 있습니다. 노동력도 대부분 국내 인원이며 하역사업의 경우 각 항별 항운노동조합으로부터 일률적으로 공급 받고 있습니다.


바. 영업의 개황

 2014년도 한국경제는 신흥국 경제 성장세 둔화, 유로존의 저조한 회복세, 미국 양적 완화 종료 등 세계 경기침체 영향으로 실질 GDP성장률 (‘14년 3.3%) 이 전년대비 0.3% 증가에 그치면서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었습니다. 이러한 저성장 기조는 경쟁심화, 단가하락 등 물류산업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와 같은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서도 한진은 경쟁력 제고, 조직역량 강화 및 지속적인 원가 절감을 통해 13,064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회사의 실적을 주요 사업별로 살펴보면, 물류사업 부문은 고객의 Value Chain 제고로 대형화주를 유치하였으며, 지속적인 영업 경쟁력을 강화하여 5,975억원의 매출을 달성함으로써 외적 성장을 도모하고, 우수화물운송사업자 ‘AAA’등급 획득, 우수 물류창고업체 인증, 4개 부문(화물운송주선, 보세구역운영, 보세운송, 하역)에 대한 AEO(Authorized Economic Operator) 인증을 유지함으로써 신뢰와 고품질화를 공고히 하였습니다. 또한, 향후 한-중 FTA 물류의 교두보가 될 (Ⅰ-1단계)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를 설립하여 미래의 시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택배사업 부문은 다양한 고객 Needs를 반영한 계층별 프리미엄 서비스 개발, 비효율적인 운영프로세스의 개선, 택배 네트워크 재배치 및 간선차량 운영효율화 등 지속적인 PI(Process Innovation)를 통해 4,181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으며, 경쟁력 확보를 위해 서울복합물류단지 메가 허브터미널을 건립 중에 있습니다.


글로벌사업 부문은 미얀마법인 설립을 통한 동남아시아 네트워크 확충, 미국 포틀랜드 및 홍콩 특송창고 확보로 해외배송대행 서비스의 품질을 한층 더 향상 시켰으며, 2014년 인천아시아경기대회 공식 물류업체로 선정되는 등 글로벌 이미지를 업그레이드 함으로써 1,382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차량종합사업 부문은 렌터카/유류판매/외부정비 등 기존고객 관리강화 및 신규 화주유치를 위한 영업력 강화로 매출1,526억원을 실현하였습니다. 2014년 11월 장비사업관리팀의 신설을 통한 조직 안정화 및 정비사업 확대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울산지역에 신규 정비거점인 벤츠 협력서비스센터 구축 진행 중입니다.


사. 사업부문의 구분

 1) 육운사업

1945년 창업이래 육상운송 분야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며 축적한 경험과 운영노하우를 바탕으로, 다변화되는 고객의 Needs에 부합하는 새로운 서비스 개발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전국 각지의 최적화된 네트워크와 최신 운송장비를 바탕으로 부산항, 인천항, 광양항 등으로 수출입 되는 화물 및 국내 운송 화물에 대해 가장 경제적인 운송모드를 갖추고 고객사의 물류비 절감을 위해 다양한 운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993년 국내 최초의 컨테이너전용 사유화차, 1997년에는 냉동컨테이너 사유화차를 도입하고 부산진 및 의왕, 세종, 광주 등 국내 주요거점에 철도 내륙컨테이너 장치장(Container Depot)과 컨테이너 내륙기지(Inland Container Depot) 등 여러 내륙 운송기지를 조성하여 효율적인 서비스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2011년에는 물류의 e-Market Place를 목표로 기존 오프라인상의 트럭킹서비스를 온라인 거래로 전환하여 화물정보망을 통해 화주와 차주가 직접 거래할 수 있는 공차중개서비스(www.e-truck.co.kr)를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물류사업부분에 전자인수증을 도입하여 물류투명성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2012년 중 AEO(Authorized Economic Operator) 공인을 획득하여 수출입 화물운송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게 되었으며, 고객사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고 육상운송 사업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가고 있습니다. 국토해양부가 주관하는 우수 화물운송사업자 인증에서는 물류전문기업 중 유일하게 국내 최고 수준인 AAA 등급을 유지하며, 물류업계 선두주자로서의 서비스 품질을 인정 받고 있습니다.


 2) 하역사업
1966년 인천항 하역면허 취득으로 하역사업을 개시한 이래, 국내외에서 수행해 온 항만운영 및 하역사업의 풍부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1974년 인천항에 국내 최초의 민자부두를 건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부산항을 비롯한 평택, 포항, 광양, 울산, 마산, 제주, 보령항 등 전국 주요 항만에 최신 하역설비 및 중장비를 보유하고, 컨테이너, 일반공산품, 자동차, 특수중량물, 곡물, 철제품, 철광석, 석탄 등 수출입화물 및 국내 운송 물량에 대해 항만하역은 물론 운송, 보관 등의 일관작업 최상의 항만하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시 저장능력 20만톤 규모의 양곡 SILO와 곡물 전용 하역장비를 갖추고 곡물에 대한 하역 및 보관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컨테이너 및 일반화물의 효율적인 화물흐름을 위하여 전국 주요 무역항에 10만평 규모의 야적장과 컨테이너 야드(Container Yard), 소형화물 집하장(Container Freight Station) 시설을 갖추고 수출입 화물의 집하, 보관, 적입, 적출 작업을 수행 중입니다.


2009년부터는 인천북항, 부산신항 및 부산신항 배후단지 등 신규항만에 사업 거점을 추가 확보하였으며, 특히 부산신항의 경우 세계적 항만운영업체인 PSA그룹과 터미널 운영 합작법인 부산신항국제터미널 설립하여 글로벌 항만운영 노하우와 마케팅 역량이 결합된 선진적인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1년에는 평택/당진항 운영법인 참여, 포항 철제품 전용창고 등을 신축하였으며, 2012년에는 울신신항 운영을 개시하고 제주도 외항 임항창고 신축, 울산 온산권역 부지 확보 등 지속적으로 물류 네트워크를 확보하는 한편 군산항 해상풍력개발 기반구축 사업수행자로 선정되어 해상풍력산업 경쟁력 및 물류서비스 전문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3년에는 국내 하역사업 최초로 AEO(Authorized Economic Operator) 공인을 획득하여 기존 AEO 공인 보유 사업인 육운, 창고, 주선과의 물류보안 체제를 더욱 확고히 하고, 수출입 화물운송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더욱 강화하였으며, 2014년에는 인천 신항(Ⅰ-1단계) 컨테이너부두 운영법인인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를 설립하여 인천지역 컨테이너 부두를 확보하는 등 對중국 물류 네트워크를 강화하였습니다.


 3) 해운사업
1975년 국내 최초로 연안해송서비스를 개시한 이래 국내 최대의 연안화물선 업체로 성장한 한진은 중량물 운반선 1척, 방폐물 운반선 1척, 유연탄 운반선 2척, 철강전용 Ro-Ro선 2척 등 Green 물류 및 특수 해상운송의 선두주자로 철제품 전용선, 벌크선, 컨테이너선을 포함하여 총 14척 85천톤의 선복량으로 포항, 광양, 부산, 울산, 마산, 목포, 거제, 당진, 동해, 제주, 평택, 인천, 삼일항 등 전국 주요 항만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철강제품, 유연탄, 석회석, 기자재, 철골 구조물 등을 해송서비스하고 있으며, 2001년에는 국내 연안화물선업계 최초로 선박안전 경영관리체제인 ISM CODE 인증을 취득하였습니다.


2005년 외항 사업에 진출한 이후 현재 철제품 전용선 2척 및 중량물 외항 부정기선 1척 등 총 3척 2만 1천톤의 선박으로 중국, 일본, 홍콩 등 동북아 지역 및 Inter-Asia에서 철제품, 원자재 등의 벌크화물 해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외항 용선사업의확대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특히 2009년 4월에는 방사성폐기물 운송 전용선박인 한진청정누리호를 인도받아 2010년 11월 성공적으로 시험 운항을 끝마쳤습니다. 또한 2011년 4월에는 12,300DWT급 중량물 운반선 한진파이오니아호를 신규 투입하여 중량화물 해상운송 시장 진출 및 특수화물 해송분야 영업확대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였고, 2011년 7월에는 10,000DWT급 유연탄 운반선인 한진그린호 운영을 개시하여 국내 연안해송을 선도하며, 친환경 녹색물류 구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4) 3자물류(Third Party Logistics)사업

한진은 국내·외 물류분야 선두주자로서 다양한 산업별 SCM 컨설팅과 토탈물류 아웃소싱 등 전문적인 3자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랜 경험으로 얻은 Know-how를 바탕으로 고객의 Needs를 철저히 분석한 ‘맞춤물류 서비스’를 지향하며 철강, 화학, 건자재, 전기전자, 자동차, 소비재 등 산업별 전문가 집단의 물류진단을 통해 차별화된 ‘One-Stop’ 물류솔루션을 제공합니다.


2013년도에는 주한미군과 전략적 파트너쉽 관계를 체결하여 국내 모든 주한미군 부대에 안정적인 유류구매/운송/납품 서비스를 개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신규Business Model 개발을 확대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 밖에 포스코와의 협력자적 관계아래 중국 내 신규 생산전진기지의 활성화 기반마련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중국 전역에 걸친 조달 및 판매물류 솔루션 제공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LS전선, 한국지엠, 제주삼다수, 한국보랄석고 등 주요 국내·외 기업물류 프로세스의 통합관리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물류솔루션의 범위를 해외로 확장, 세계 유수 기업들의 ‘Global Supply Chain’ 구축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5) 주선업(포워딩사업)

전세계를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컨테이너, 벌크 해상화물과 신속한 운송을 요하는 항공화물 등 각종 수출입화물의 국제운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천공항 및 인천항에 보유한 Consolidation 창고와 국내 최고수준의 물류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내륙운송, 창고보관, 통관을 연계한 Door-to-Door서비스 및 삼국간 해외 포워딩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2012년에는 포워딩 운영시스템인 Global Forwarding System을 재구축하여 업무효율성 증대와 대고객 서비스를 강화를 위해 노력해 왔으며, 화물운송주선 AEO(Authorized Economic Operator) 인증을 획득하여 물류보안 강화, 수출입검사의 절차간소화, 서류제출 최소화 등을 통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해상국제운송의 기본인 컨테이너 물동량 증대를 위해 무림페이퍼, LG화학 등 대형화주 물량유치로 Volume-up을 하였으며, 특히 글로벌 소싱 추세에 맞춰 해외 사업장과 공조하여 3국간 운송개발에 주력한 결과 세아상역, 한솔섬유 등 중국발 동남아향 물량을 성공적으로 유치한 바 있습니다. 또한 컨테이너 외에도 원료벌크(KCC 탈황석고), Over size cargo (LS전선Cable) 등의 다양한 화물, 화종, 수송모드의 개발로 어떠한 운송조건에도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6) 포장사업
한진은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업 및 설비이전, 주재원 대상의 해외 이사화물 서비스, 무역 및 미술전시회 물자, 해외 공연 및 전시물의 운송에 대한 포장, 통관, 보험, 항공/해상운송 등의 일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무실, 공장 및 설비에 대한 이전 서비스와 수출용 산업기자재, 플랜트화물 등의 고객맞춤형 기업이사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2010년부터 2013년 4년간 F1 코리아그랑프리 행사용 물품/장비의 통관과 보관, 운송 등 제반 국내 물류업무를 담당하였고, 2012년 여수엑스포 공식 물류운영사로서 엑스포에 전시된 전 세계 전시품과 각종 행사물자의 통관과 보관, 운송 등 제반 물류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국무총리실, 식품의약품안전청, 질병관리본부사 등의 이전 작업과 국립국악원 공연화물, KOTRA 전시물품 등 해외 전시/공연 화물 운송을 수행하였습니다.

2014년 인천아시아경기대회에서는 공식 물류 후원사로서 8,000여톤의 정기물자의 이송부터 통관, 현지 경기장 및 선수촌 등 주요 시설까지 일괄물류서비스를 제공하여 성공적인 대회가 되도록 기여하였습니다.

 

 7) 해외사업
1992년 미국 LA에서 시작한 하역 및 철도운송사업을 기반으로 1993년 설립된 현지법인 HJI(Hanjin Intermodal America)는 한진의 해외사업 성장의 초석이 되었습니다. 미국의 주요 물류거점인 LA와 뉴욕을 중심으로 국제택배, 포워딩, 육상운송 서비스를 시작으로 미국 물류 네트워크의 기틀을 마련한 한진은 2005년부터 항공화물 운송서비스(공항터미널조업, 육상운송)를 제공함으로써 명실상부한 북미지역 전문 3PL업체로 도약하였습니다.


미주사업과 더불어 2005년에는 중국 청도지역에 물류합자법인을 설립하여 포워딩 기반의 육상 및 외항해운사업을 개시하였고, 2008년 이후 3대 경제권역으로의 진출을 목표로 주강삼각주(광저우, 홍콩, 심천), 장강삼각주(상해), 환발해만(대련) 등 순차적으로 현지 단독법인을 설립하여 중국 동부연안 물류서비스 네트워크를 완비하였습니다.


또한 2009년부터는 유라시아 전역의 물류 네트워크를 완성한다는 기치로 우즈베키스탄에 트럭킹 합자법인을 설립하였고, 캄보디아, 베트남, 인도네시아, 러시아, 미얀마의 물류거점을 확보함으로써 극동아시아, 중앙아시아, 인도차이나를 연결하는 서비스 망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2012년 6월에는 국토해양부가 선정한 글로벌 물류기업 육성대상기업으로 선정되어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습니다.


2013년 구주법인, 2014년 미얀마법인 설립 등을 통해 중국을 중심으로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유럽에 이르는 글로벌 물류네트워크 구축 및 서비스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미국 포틀랜드, 홍콩에서 물류 창고 확충을 통한 배송대행 서비스를 개시하였고, 해외구매대행 서비스의 확대와 품질 향상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8) 택배사업

1992년 국내 최초로 개인 및 기업 소화물을 일관운송하기 위한 택배사업을 개시한 이후 20년 동안 과감한 투자와 역량집중을 통해 생활물류의 혁신 및 기업 물류비 절감에 획기적인 기여를 해왔으며, 미래 지향적 사업비전과 고객 Needs 충족을 Motto로 시간지정 집배송서비스, 당일택배, 오전택배 등 다양한 고객 맞춤형 특화서비스를 시행하였습니다.


2010년에는 국내 최초로 개인택배 브랜드 '파발마'를 도입하여 다양해진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문자상담 시스템을 구축하여 원활한 고객 응대로 고객만족도를 높였습니다. 이후 세븐일레븐, 홈플러스365 등 편의점과의 제휴를 통해 네트워크형 취급점을 확대하고 귀중품택배 서비스를 런칭하는 등 고객 접점 확대와 편의성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원활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위해 실시간 정보전송이 가능한 스마트폰 도입 및 고객용 택배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해 택배정보 Visibility를 높이고, 고객정보 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 강화 등 고객서비스를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2012년에는 구로 및 대전 종합물류센터를 추가 증설하여 보관, 유통가공, 택배와 연계한 종합물류서비스 역량을 더욱 강화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운영효율성을 개선하고, 우수고객을 확보하는 등 수익 개선을 실현하였습니다.


최근에는B2B사업을 통합하여 기존 택배서비스와의 시너지를 통한 택배상품Full-Line을 구축하여 영업력을 확보하고, 수익 극대화를 위한 고객 포트폴리오 재구성 및 운영프로세스 개선, 네트워크 재배치, 간선차량 운영효율화를 수행하였으며 서비스 마일리지제 시행을 통해 중소기업과의 상생경영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프로세스 혁신을 지속 추진하여 운영효율성을 제고하고,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신규시장 발굴과 프리미엄 서비스 개발을 추진하는 등 다양한 고객의Needs를 충족하는 택배사업의 선도기업이 되겠습니다.


 9) 종합물류 창고사업

한진은 종합물류 선두주자로서 축적해온 물류 Know-how를 바탕으로 혁신적인 유통관리 및 고객을 위한 물류비 절감을 위하여 구로, 부곡, 양산 등 전국 주요 물류거점에 669,725㎡ 규모의 선진 복합물류 창고시설과 최신 WMS Package를 도입하여 개발한 창고관리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바탕으로 입출고 및 유통가공, 재고관리, 인터넷을 통한 실시간 재고관리, 화물추적 시스템 등의 고객 중심 솔루션으로 최상의 창고 보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2년에는 국토교통부로부터 우수물류창고 업체 인증을 획득하기도 하였습니다.


증가하는 물동량과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구로 및 대전 물류센터 증축, 서울복합물류단지 개발, 안산물류센터 신축 추진, 고객맞춤형 물류센터 개발 등 물류시설의 확충을 진행하고 있고, 고객의 재고비용 절감에 부응하기 위해 적기 납품이 가능하도록 보관과 수배송의 연계는 물론 검품, 검수, 분류, 재포장, 라벨링, 바코딩 등의 유통가공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중심의 솔루션 제공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10) 렌터카사업

2005년도 렌터카 사업을 시작한 한진은 기업의 비용절감, 차량관리 운영 효율성 증대 및 세제혜택 확대 등을 위한 법인 장기 렌터카사업 확대를 적극 추진하였으며, 주 5일제 도입 및 레저문화 확산 등으로 안정적인 사업성장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8년부터 항공사, 호텔, 신용카드 등의 마케팅 연계를 통하여 제주지역 단기 렌터카 사업을 개시하였으며, 제휴마케팅 강화 및 성수기/비수기 수요에 따른 효율적인 차량 가동을 통해 제주시장 내 고품격 서비스 브랜드로서의 위상 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서비스 센터 활성화를 통한 체계적인 차량관리 및 고객서비스 향상, 특화 서비스 상품 개발 등을 통해 국내 최고의 명품 렌터카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1) 유류판매사업

2008년 11월 대전 대정동 주유소 운영을 시작으로 한진은 택배 등 기존 물류사업과의 시너지를 제고하고, 원가경쟁력 확보 및 신규수익 창출을 위해 주유 및 석유판매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 물류거점 지역인 대전, 포항, 인천은 물론 일반 소비자의 수요가 많은 서울 송파, 도곡, 김포공항 등에서 주유 및 석유판매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석유대리점 사업 개시를 통한 사업 범위를 확대하였습니다. 현재 고속버스 회사, 항만운영회사, 경인아라뱃길 마리나 선박전용 주유소 운영 등 특화 고객에 대한 유류판매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12) 정비사업

㈜한진 창립과 동시에 미아리 정비공장을 시작으로 직영장비 가용율 향상 및 유지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014년 현재 전국 4개 자동차종합정비공장과 1개 자동차부분정비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BENZ, MAN, TATA대우 등 자동차 제작사와 정비서비스센터 계약을 체결하여 대형 상용차 전문정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차량에 대한 전문정비뿐만 아니라, 항만하역장비, 택배분류장비 등의 중장비 관련 전문정비와 군부대 차량, 이동장비에 대해서도 전문적인 정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울산지역에 신규 정비거점인 벤츠 협력서비스센터 구축이 진행 중으로 정비사업의 확대에 노력하고 있으며, 2014년 11월 본사 조직 개편에 따른 차량종합사업부 산하 장비사업관리팀 신설로 조직 안정화 및 정비사업 확대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 시장의 특성

우리나라 물류산업은 해운업 세계 6위, 항공업 세계 8위 등 국제수송업에서 세계적인 수준으로 성장하면서 2012년 경기침체 지속 영향에도 불구하고 국내 물류시장은 전년대비 약 5.5%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업별로는 육운, 항만하역 부문이 경제 위축에 따른 부진 등으로 둔화되었으며, 창고, 택배 부문은 신규 수요 창출 등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육상수송업의 경우 효율성이 낮은 자가용화물차가 약 90%를 점유하고 있어 국가전반적으로 수송 효율성이 낮은 편입니다.


또한 최근 발표된 통계자료에 의하면 국내 화주기업의 3자 물류 활용도는 2011년 기준 56% 수준으로 일본(70%), 미국(78%), 유럽(80%) 등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녹색성장 기조의 확산에 따라 국내적으로는 물류시설의 통합관리, 공동물류 활성화 및 친환경 물류 체계구축, 물류시설의 안전 및 보안 강화 등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그 외 국제적으로는 글로벌 수송네트워크 확대를 통한 글로벌 성장 역량 확보, 국제물류거점의 고부가가치 창출 등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사업 등의 현황

당사는 육운, 하역, 택배, 해운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작성 기준일(2014.12.31) 현재, 각 사업별 매출액 및 총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매출액 비율
육운 운송서비스 트럭운송, 철송 267,702 20.49
하역 항만하역 외 하역 235,886 18.06
해운 연안해송 외 연안/국제해송 81,029 6.20
창고 화물보관 외 화물보관 12,828 0.98
국제 화물운송계약 중개 외 주선업 외 138,167 10.58
택배 택배, 창고서비스 택배, 창고 418,119 32.01
렌터카/유류판매 차량 임대, 유류 판매 외 차량 임대, 유류 판매 152,630 11.68
합계 - - 1,306,361 100.0


-. 매출형태별 실적
2014년 당사는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통하여 전년 동기 대비 약 4.1% 증가출을 달성하였습니다. 사업별 매출변동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제59기 제58기 제57기
육운 267,702(20.5%) 239,596(19.1%) 207,263(17.1%)
하역 235,886(18.1%) 236,400(18.8%) 224,777(18.6%)
택배   418,119(32.0%)
408,846(32.6%) 385,110(31.8%)
해운        81,029( 6.2%)
101,560( 8.1%) 131,591(10.9%)
기타     303,625(21.3%)
268,717(21.4%) 261,044(21.6%)
합계   1,306,361(100.0%)
1,255,119(100.0%) 1,209,785(10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육운, 하역, 해운사업은 정부고시요율을 기준으로 화주별 운송조건에 따라 단가를 확정하고 있어 그 기재를 생략하였으며, 택배사업의 경우 개인고객 익일택배 소형화물 기준으로 내용을 작성하였습니다.

(단위 : 원)
품목 제59기 제58기 제57기
한진택배 동일권역 6,000 6,000 6,000
타권역 7,000 7,000 7,000
제주권 9,000 9,000 9,000


다.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현재 당사에서 사용하는 주요 원재료는 운송장비에 사용되는 석유제품류입니다.  이들 제품을 공급받는 주요거래처는 에쓰오일과 SK에너지 등이며, 이중 육상운송장비에 공급되는 육상유는 에쓰오일, 해상운송장비인 선박에 공급되는 해상유는 SK에너지를 통해 공급받고 있습니다.

기 중 육상유 구입총액은 4,049백만원, 해상유 구입총액은 8,975백만원이며 이 중 육상유인 경유의 최근 3년간 당사 평균구입단가는 다음과 같습다.

(단위 : 원)
품목 제59기 제58기 제57기
경유 1453.37 1,492.93 1,530.26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당사 사업계획 기준 목표실적을 생산능력으로 산출하여 재작성 하였으며, 운송사업의 특성상 유치물량에 따라 장비를 운용함에 따라 정확한 가동시간 산출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사업별 생산능력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목 제59기 제58기 제57기
육운 컨테이너, 일반 화물, 철제품운송 282,000 230,000 267,877
하역 컨테이너, 일반화물하역 240,000 235,000 240,023
택배 택배, 일반화물창고 426,000 401,500 388,000
해운 컨테이너, 철제품, 일반화물 60,000 130,000 125,600
기타 창고, 국제, 렌터카 292,000 283,500 288,500
합  계 1,300,000 1,280,000 1,310,000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당사의 2014년 4분기 누적 생산실적 1,306,361백만원유치물량에 비례하여 장비 운용시간이 변동됨에 따라 정확한 가동시간 기재는 생략하였습니다. 사업별 생산실적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목 제59기 제58기 제57기
육운 컨테이너, 일반 화물, 철제품운송 267,702 239,596 207,263
하역 컨테이너, 일반화물하역 235,886 236,400 224,777
택배 택배, 일반화물창고   418,119
408,846 385,110
해운 컨테이너, 철제품, 일반화물        81,029
101,560 131,591
기타 창고, 국제, 렌터카     303,625
268,717 261,044
합  계   1,306,361
1,255,119 1,209,785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 생산설비의 현황

당사는 육운, 해상운송, 하역, 택배, 렌터카 사업을 위한 부두 및 그 배후부지, 물류 터미널 등의 토지 및 건물과, 각종 하역 중장비, 차량 그리고 선박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산항목 : 토지, 건물, 구축물, 기계설비, 차량과 운반구, 공구와 비품, 선박] (단위 : 원)
소유형태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타 증감(*1) 기말 장부가액
증가 감소
토지 566,392,498,808     8,908,000,000 (185,706,000)                      -   24,462,916,070 599,577,708,878
건물 138,531,121,908 2,500,000,000 (2,323,631,824) (3,836,921,672)     9,745,968,940 144,616,537,352
구축물 12,704,720,201 557,595,519                     - (1,642,115,766)         37,279,614 11,657,479,568
기계장치 25,340,831,281 1,062,624,000 (81,447,988) (4,014,602,841) 2,439,299,953 24,746,704,405
선박 95,476,461,058 1,096,691,000                     - (7,490,117,547)                     - 89,083,034,511
차량운반구 53,297,819,635 13,997,382,623 (77,441,649) (15,169,926,551) (52,750,531) 51,995,083,527
공기구와비품 3,674,227,400 1,228,167,931 (19,382,870) (1,590,150,680) 519,197,430 3,812,059,211
합 계 895,417,680,291 29,350,461,073 (2,687,610,331) (33,743,835,057) 37,151,911,476 925,488,607,452

(*1) 환율변동효과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당사는 지속적인 매출증대와 물류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하여 시설, 장비등의 인프라확충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투자와 향후 진행될 투자에 대한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진행중인 투자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구 분 투자기간 투자대상 자산 총투자액 기투자액 년간 합계
물류 시설

2014~2015

물류거점 확보, 선박 수리 등

3,948

3,748

3,748

장비

2013~2015

하역장비 구매 등

1,829

1,795

673

택배 시설

2014

택배터미널 확보 및 보수

10,777

10,278

10,278

장비

2014~2015

택배장비 구매 등

26,021

10,185

10,185

렌터카 장비

2014

렌터카 차량 구매

22,485

22,485

22,485

기타 전산

2014~2015

전산시스템 구축 및 장비 교체 등

1,218

998

880

합      계

66,278

49,489

48,249


○ 향후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계획명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고
자산형태 금 액 제59기 제60기 제61기
물류 물류거점 확보 시설

12,212

3,748

5,514

2,950

설비능력 증가 항만, 배후단지 등
장비 현대화 장비

10,049

673

6,556

2,820

생산성 향상 물류기기, 차량 등
택배 터미널 확보 시설

17,073

10,278

4,075

2,720

설비능력 증가 터미널 신축 등
택배기기 현대화 장비

40,736

10,185

21,891

8,660

생산성 향상 물류기기 등
렌터카 렌터카 차량 구입 장비

82,055

22,485

27,500

32,070

사업규모 확장 렌터카 차량
기타 전산 투자 장비

7,524

880

4,789

1,855

서비스 품질 향상 신규 시스템 개발 등
합    계

169,649

48,249

70,325

51,075

- -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당사의 매출은 크게 육운, 하역, 택배, 해운 사업 등으로 구분되며, 국내화물 수송량은국내 경기변동 상황, 수출입 물동량 변화 등 국내외 경기변동에 따라 기복을 보이고는 있으나, 산업규모의 확대와 더불어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화물운송, 연안해송, 항만하역, 창고 등 운수창고업의 수요는 국가경제규모의 증가에 비례하여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2014년 4분기 적 매출실적은 1,306,361백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1% 가되었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59 제58기 제57기
육운사업 용역 수 출 - - -
내 수 267,702 239,596 207,263
합 계 267,702 239,596 207,263
하역사업 용역 수 출 - - -
내 수 235,886 236,400 224,777
합 계 235,886 236,400 224,777
택배사업 용역 수 출 - - -
내 수 418,119 408,846 385,110
합 계 418,119 408,846 385,110
해운사업 용역 수 출 - - -
내 수 81,029 101,560 131,591
합 계 81,029 101,560 131,591
기타 용역 수 출 - - -
내 수 303,625 268,717 261,044
합 계 303,625
268,717 261,044
합  계 수 출 - - -
내 수 1,306,361 1,255,119 1,209,785
합 계 1,306,361 1,255,119 1,209,785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14년 기준)

조직도('14년 기준)


 -. 판매경로
   ○ 직접판매 : 한진(본사직할 또는 지역본부별 판매팀)
   ○ 간접판매 : 대리점 및 영업소, 한진(본사직할 또는 지역본부별 판매팀)

 -. 판매방법 및 조건 : 해당 사업별 운송약관에 따른 운송요율 또는 운송요금에 의한 현금 및 어음 결제

 -. 판매전략 : 대 화주 제안, 영업강화 및 고객 위주의 차별화 된 서비스 체제 구축


5. 수주상황
당사는 순수종합물류기업으로 약 23,000개의 회사와 거래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 매출액 증대는 특정 회사에 편중되어 있지 않습니다. 당사 매출액 증대는 특정 회사에 의해 증가되는 것이 아니므로 본 보고서에서 기재할 수 있는 내용이 없습니다.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연결기업의 주요 금융부채는 차입금, 매입채무및기타채무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금융부채는 영업활동을 위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하여 발생하였습니다. 또한 연결기업은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매출채권, 현금 및 단기예금과 같은 다양한 금융자산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연결기업의 금융자산 및 금융부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주요 위험은 시장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위험입니다. 연결기업의 주요 경영진은 아래에서 설명하는 바와 같이, 각 위험별 관리절차를 검토하고 정책에 부합하는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가. 시장위험

시장위험은 시장가격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나 미래 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입니다. 시장위험은 이자율위험, 환위험 및 기타 가격위험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성됩니다.

(1) 외환위험
환위험은 환율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나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입니다. 연결회사는 해외영업활동과 해외종속기업에 대한 순투자로 인하여 USD와 CNY 등에 대한 환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자산 및 부채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구  분 당기말 전기말
자산 부채 자산 부채
USD 43,262 40,753 38,384 48,569
HKD 3,328 1,782 3,049 1,738
SUM 1,111 86 845 1,387
CNY 7,981 2,242 8,530 2,536
CZK 705 23 741 10
합  계 56,387 44,886 51,549 54,240


보고기간말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각 외화에 대한 원화의 환율 5% 변동시환율변동이 당기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구  분 당  기 전  기
5% 상승시 5% 하락시 5% 상승시 5% 하락시
USD 126 (126) (509) 509
HKD 77 (77) 65 (65)
SUM 51 (51) (27) 27
CNY 287 (287) 300 (300)
CZK 34 (34) 37 (37)
합계 575 (575) (134) 134


상기 민감도 분석은 보고기간말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자산 및 부채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2) 이자율 위험
이자율위험은 시장이자율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나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입니다. 연결회사는 일부 차입금과 관련된 시장이자율의 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연결회사의 경영진은 이자율 현황을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고정이자율차입금과 변동이자율차입금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이자율이 100bp 변동시 변동금리부 차입금으로 1년 간 발생하는 이자비용의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구  분 당  기 전  기
100bp 상승시 100bp 하락시 100bp 상승시 100bp 하락시
이자비용 3,178 (3,178) 1,955 (1,955)


(3) 기타 가격위험
기타 가격위험은 이자율위험이나 환위험 이외의 시장가격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나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이며, 연결회사의 매도가능금융상품 중상장지분증권은 가격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당기말 현재 주가가 5% 변동시 상장지분증권의 가격변동이 기타포괄손익(매도가능금융자산평가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구분 5% 상승시 5% 하락시
법인세효과 차감전 기타포괄손익 16,989 (16,989)
법인세효과 (3,738) 3,738
법인세효과 차감후 기타포괄손익 13,251 (13,251)


나.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거래상대방이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 재무손실이 발생할 위험입니다. 연결회사는 영업활동과 재무활동에서 신용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1)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

연결회사는 신용거래를 희망하는 모든 거래상대방에 대하여 신용검증절차의 수행을 원칙으로 하여 신용상태가 건전한 거래상대방과의 거래만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손위험에 대한 연결회사의 노출정도가 중요하지 않은 수준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신용도를 재평가하는 등 매출채권및기타채권 잔액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대손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매출채권및기타채권의 당기말 잔액입니다.

연결회사는 상기 채권에 대해 매 보고기간말에 개별적 또는 집합적으로 손상여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2) 기타의 자산 및 지급보증

현금, 단기예금 및 임차보증금 등으로 구성되는 연결회사의 기타의 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신용위험은 거래상대방의 부도 등으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 연결회사의 신용위험 노출정도는 최대 해당 금융상품 장부금액과 동일한 금액이 될 것입니다. 한편, 연결회사는 한국외환은행 등의 금융기관에 현금및현금성자산 및 단기금융상품 등을 예치하고 있으며, 신용등급이 우수한 금융기관과 거래하고 있으므로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신용위험은 제한적입니다.

연결회사의 지급보증으로 인한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주석 8에 기재된 지급보증액입니다.

다. 유동성위험
유동성위험은 만기까지 모든 금융계약상의 약정사항들을 이행할 수 있도록 자금을 조달하지 못할 위험입니다. 연결회사는 특유의 유동성 전략 및 계획을 통하여 자금부족에 따른 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금융상품 및 금융자산의 만기와 영업현금흐름의 추정치를 고려하여 금융자산과 금융부채의 만기를 대응시키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유동성위험 분석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기말> (단위: 백만원)
구  분 3개월 이내 3개월 ~ 1년 1 ~ 2년 2 ~ 5년 5년 초과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65,139 6,119 - - -
단기차입금 4,615 119,615 - - -
사채 82,221 176,385 277,917 8,996 -
장기차입금 15,289 48,836 65,107 91,016 -
기타비유동금융부채 - - - 5,464 -
지급보증 81,363 - - - -
자금보충의무 167,922 - - - -


<전기말> (단위: 백만원)
구  분 3개월 이내 3개월 ~ 1년 1 ~ 2년 2 ~ 5년 5년 초과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66,518 6,170 - - -
단기차입금 3,188 83,188 - - -
사채 23,096 181,096 241,524 150,545 -
장기차입금 4,868 32,817 13,250 82,612 1,886
기타비유동금융부채 - - - 4,222 -
지급보증 101,364 - - - -
자금보충의무 167,922 - - - -


상기 금융부채의 잔존만기별 현금흐름은 할인되지 아니한 명목금액으로서 지급을 요구받을 수 있는 기간 중 가장 이른 일자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라. 자본위험관리
자본관리의 주 목적은 연결회사의 영업활동 유지, 주주가치의 극대화, 높은 신용등급과 건전한 자본비율을 유지하는 데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적정한 신용등급 유지 및 상향을 위해 자본비율을 관리하고 있으며, 경제환경의 변화와 흐름에 맞추어 자본구조의 적정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연결회사는 자기주식을취득하거나 배당정책 수정 등을 검토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한편, 당기 중에는 자본관리의 목적, 정책 및 절차에 대한 어떠한 사항도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연결회사는 순부채를 자기자본으로 나눈 부채비율을 사용하여 감독하고 있는 바, 순부채는 차입금에서 현금및현금성자산을 차감하고 산정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순부채 및 자기자본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구  분 당기말 전기말
단기차입금 115,000 107,932
유동성장기차입금 277,837 192,357
사채 273,673 369,642
장기차입금 147,618 92,153
차감: 현금및현금성자산 (147,961) (67,976)
순부채 666,167 694,108
자기자본 785,879 704,091
부채비율 84.77% 98.58%



7. 파생상품거래
당기말 현재 당사는 아스팔트 매매거래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이와 가격변동이 유사한 Bunker-C Oil 선도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당기 중 동 파생상품거래와 관 71백만원의 거래손실이 당기손익에 반영되었으며, 당기말 현재 Bunker-C Oil 약정금액은 없습니다.


8. 연구개발활동
당사에는 별도의 연구개발 담당조직은 없으며, 또한 회계처리준칙에 의한 연구개발비용이 없습니다.


9.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당사는 국내에서 시설차입 등을 통하여 268,377백만원이 증가(신규조달 및 외화환산손실 포함) 하였으며, 183,277백만원이 감소(상환 및 외화환산이익 포함) 하였습니다. 자금의 조달 및 상환에 대한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내조달] (단위 : 백만원)
조달원천 기초잔액 증가 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행    153,484     38,377    15,277      176,584 -
보험회사 - - - - -
종합금융회사 -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 - -
상호저축은행 - - - - -
기타금융기관 - - - - -
금융기관 합계    153,484     38,377    15,277      176,584 -
회사채(공모)    310,000     90,000   150,000      250,000 -
회사채(사모)    218,000     40,000     8,000      250,000 -
유상증자(공모)          - - - - -
유상증자(사모)          - - - - -
자산유동화(공모) - - - - -
자산유동화(사모)          -    100,000    10,000       90,000 -
기타          - - - - -
자본시장 합계    528,000    230,000   168,000      590,000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 - - - -
기타 - - - - -
총계    681,484    268,377   183,277      766,584 -
 (참고) 회사채 총발행액 공모 : 250,000 백만원

사모 : 250,000 백만원
[해외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금  융  기  관 - - - - -
해외증권(회사채) - - - - -
해외증권(주식등) - - -   - -
자 산 유 동 화 - - - - -
기           타 - - - - -
총           계 - - - - -


나. 최근 3년간 신용등급
당사는 회사채 및 기업어음 발행의 목적에 의하여 또는 기타 수시평가에 의하여 신용평가 전문기관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있으며, 2010년 4월 회사채 발행과 관련하여 한국기업평가와 한국신용평가로부터 A- 등급을 평가받은 바 있습니다. 동 내용을 포함한 최근 3년간의 신용평가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평가일 평가대상 유가증권등 평가대상 유가증권의
신용등급
평가회사
(신용평가등급범위)
평가구분
2014.11.07 제68회 무보증회사채 A- 한국신용평가(AAA ~ D) 본평가
2014.11.07 제68회 무보증회사채 A- NICE신용평가(AAA ~ D) 본평가
2012.09.10 제63회 무보증회사채 A- 한국신용평가(AAA ~ D) 본평가
2012.09.10 제63회 무보증회사채 A- NICE신용평가(AAA ~ D) 본평가
2012.03.19 제62회 무보증회사채 A- 한국신용평가(AAA ~ D) 본평가
2012.03.20 제62회 무보증회사채 A- 한국기업평가(AAA ~ D) 본평가
2011.10.28 제61회 무보증회사채 A- 한국신용평가(AAA ~ D) 본평가
2011.11.01 제61회 무보증회사채 A- 한국기업평가(AAA ~ D) 본평가
2011.04.07 제60회 무보증회사채 A- 한국신용평가(AAA ~ D) 본평가
2011.04.06 제60회 무보증회사채 A- 한국기업평가(AAA ~ D) 본평가
2010.10.13 제58회 무보증회사채 A- 한신정평가(AAA ~ D) 본평가
2010.10.13 제58회 무보증회사채 A- 한국신용평가(AAA ~ D) 본평가
2010.10.13 제58회 무보증회사채 A- 한국기업평가(AAA ~ D) 본평가
2010.07.15 제57회 무보증회사채 A- 한국신용평가(AAA ~ D) 본평가
2010.07.15 제57회 무보증회사채 A- 한국기업평가(AAA ~ D) 본평가
2010.04.08 제56회 무보증회사채 A- 한국신용평가(AAA ~ D) 본평가
2010.04.02 제56회 무보증회사채 A- 한국기업평가(AAA ~ D) 본평가


 -. 신용평가등급체계 및 의미(회사채)

신용등급 등급의 정의
AAA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최고 수준이다.
AA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매우 높지만, AAA 등급에 비하여 다소 낮은 요소가 있다.
A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높지만, 장래의 환경 변화에 따라 다소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BBB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있지만, 장래의 환경 변화에 따라 저하될 가능성이 내포되어 있다.
BB 원리금 지급능력에 당면 문제는 없으나, 장래의 안정성면에서는 투기적인 요소가 내포되어 있다.
B 원리금 지급능력이 부족하여 투기적이다.
CCC 원리금의 채무불이행이 발생할 위험요소가 내포되어 있다.
CC 원리금의 채무불이행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C 원리금의 채무불이행이 발생할 가능성이 지극히 높다.
D 현재 채무불이행 상태에 있다.

※ AA 부터 B 까지는 동일 등급내에서 세분하여 구분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 또는 "-" 의 기호를 부여할 수 있다.



2169.02

▲10.14
0.47%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321,000▲
  2. 삼성전자53,300▲
  3. 카카오341,000▲
  4. 쏠리드6,600▲
  5. LG화학527,000▲
  6. 셀트리온제약131,000▲
  7. 메디톡스238,600▼
  8. 에이프로젠제1,710▼
  9. SK바이오팜212,000▼
  10. SK하이닉스83,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