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3,000 ▲ 1,500 (+0.99%)
08/12 12:48 관심종목추가 관심종목 관심종목
KCC에 대한 AI매매신호
현재ai매매신호는?

기업정보

KCC (002380) KCC Corporation
국내 최대의 종합 건축자재 업체
거래소 / 화학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사업부문별 현황
지배회사 케이씨씨는 수익을 창출하는 용역의 성격에 따라 주요 영업부문을 건자재, 도료, 기타 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각 영업부문은 별도로 요구되는 기술과 마케팅전략이 다르므로 분리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지배회사 케이씨씨는 부문에 배분될 자원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고 부문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최고 영업의사결정자가 주기적으로 검토하는 내부보고 자료에 기초하여 부문을 구분하고 있으며, 부문별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영            업
건자재 부문 PVC, 유리 등
도료 부문 도료
기타 부문 무기/유기실리콘, AM, 장섬유, 홈씨씨상품, 시공수익 등


연결대상 종속회사의 사업부문 또한 동일하며, 케이씨씨 및 주요 종속회사의 사업부문별 현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 분 대 상 회 사 주요 매출 품목 주요 사업 내용
건자재 부문 케이씨씨
케이씨씨
자원개발
판유리
내외장재
보온단열재
PVC창호재
PVC바닥재
규사
지배회사 케이씨씨는 내장재로는 석고보드, 천장재로는 암면흡음천장판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들 제품 모두 무기질 불연재로써 건축물의 안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석고보드는 경량성과 시공성이 우수하며 재활용 원료를 활용함으로써 자원 재활용에도 일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암면흡음천정판은 미네랄울을 주 원료로 하여 타 소재의 천장재 대비 흡음성능이 우수하고 다양한 마감 및공법 구현이 가능하여 교육시설, 사무실, 호텔 및 병원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온단열재로는 미네랄울(암면), 그라스울(유리면), 진공단열재, 세라믹화이버 등을 생산하여 건축용, 산업용, 선박용, 패널용 등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들은 화재시 유독가스를 발생시키지 않으며, 시공성, 경제성, 우수한 보온 단열 성능을 인정받아 각종 건축물 및 산업설비의 안전성 확보와 에너지 절감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PVC창호재는 완벽한 밀폐효과로 방음, 단열은 물론 수밀성이 뛰어나고, 성능 및 디자인, 사용편의성 및 시공성이 우수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린홈, 건축물 외관차별화 등 빠르게 변해가는 창호트렌드에 발맞춰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출시하여 점진적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PVC바닥재는 주거용 및 상업용을 생산, 공급하고 있으며, 고객의 기호에 맞도록 다양한 디자인을 개발, 판매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에 맞는 쾌적한 실내공간 창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판유리는 크게 건축용, 자동차용으로 구분되며, 건축용 판유리는 유리의 고급화, 다양화, 복층화 경향으로 케이씨씨의 주력 제품으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기존 판유리 기술보다 기술적으로 진보된 고부가가치 유리인 코팅유리는2005년 상반기부터 상업생산을 시작하였으며, 저탄소녹색성장 정책에 따라 점진적으로 수요가 증가되고 있는 로이(Low-E)유리나 건축물의 외관에 다양한 색상을 부여할 수 있는 반사유리 등 코팅유리생산을 통해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맞춘 고품질 유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한편, 자동차용 판유리는 계열회사인 코리아오토글라스 등에 공급함으로써 국내 자동차업체에 최고의 자동차용 안전유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 케이씨씨자원개발은 규석 광산을 개발, 원석을 채취하여 파쇄와 선광 과정을 거쳐 생산된 고품질의 규사를 지배회사 케이씨씨에 유리원료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 판유리 생산량의 약 40~50%를 차지하는 규모이고, 유리 품질에 대하여 소비자들로부터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케이씨씨를 제외한 타 업체는 규사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국내 유리시장 원료의안정적인 확보를 위해 국내지하자원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는 실정입니다. 이에 케이씨씨자원개발은 자체광산 개발로 인하여 연간 30백만 달러 이상의 수입대체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도료 부문 케이씨씨
KCC(HK)
KCK
KCG
KCB
KCS
선박용 도료
자동차용 도료
PCM도료
지배회사 케이씨씨는 국내 최대의 도료 생산업체로서 자동차용, 선박용, 공업용, 건축용, 중방식용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최고 품질의 도료를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도료 기술부분에서 세계 선두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AXALTA(舊 DuPont)와의 기술 제휴를 통해 나날이 증가하는 고객의 요구사항 및 환경규제에 부합하는 도료를 개발, 공급하게 되어 기술적 위상과 수출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선박용도료 중 선박 발라스트탱크용 방청도료는 월등한 품질과 높은 시장점유로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종속회사 KCK, KCB, KCG 가 진출한 중국 시장은 세계 어느 시장보다도 수요가 많고 요구가 다양한 시장으로 향후에도 매년 10%이상 성장 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중국 내 기업 및 외국 기업이 다수 몰려있는 치열한 경쟁 상황속에서 저VOC 규정과 수용화를 위한 환경 규정이 매우 까다롭게 요구 되고 있으며, 특히 올림픽과 상해 박람회 등을 정점으로 중국의 시장도 고가 제품이나 환경적합형 도료로 전환되는 추세입니다.
종속회사 KCS는 케이씨씨의 해외 첫 도료공장으로서, 싱가포르에진출후 주로 CT 도료 사업을 중심으로 물량을 확대하여 오다가 IMF이후 CT 사업의 사향 위기를 계기로 선박, PCM, 건축용 도료로 사업을 지속 확대하여 왔으며, 어느덧 동남아 전초 기지로서 2007년 KCG로 중국 CT 사업이관, 2009년 KCV에 베트남지역의 선박 및 PCM 사업을 이관하여 케이씨씨의 해외시장 확대에 이바지하여왔습니다.
기타 부문 케이씨씨
Basildon
무기/유기실리콘
A/M
장섬유
홈씨씨상품
시공수익
지배회사 케이씨씨는 진공관, 고주파 발진부 등 각종 전자기부품의 소재로 사용되는 A/M(Alumina Metallizing)제품과 반도체칩을 감싸 반도체회로를 외부 충격, 습기, 먼지 등으로부터 보호하는 반도체 보호봉지재인 EMC(Epoxy Molding Compound)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원료에 비해 월등한 물성으로 인해 생활용품을 비롯 건축용, 자동차용, 전기전자용 및 첨단산업자재용 등 다방면에 사용되고 있는 실리콘을 생산하고 있으며, MG-Si를 정제하여 생산된 무기실리콘(폴리실리콘)은 태양광산업에서 태양전지를 만드는 중요한 원료물질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각종 건축용 및 자동차전용 실란트, 반도체용 접착제, 반도체, 디스플레이, LED 등의 생산에 필요한 재료등 다양한 건축, 산업용 자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장섬유 제품의 경우 내화학성, 강도, 불연성, 전기절연성, 내열성 및 내구성이 우수하여 전기, 전자, 자동차, 항공기부품 등의 복합재료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국내 최대 규모의 인테리어 전문매장인 홈씨씨(목포, 인천 2개점운영중)와 홈씨씨 인테리어 파트너를 통하여 건축, 인테리어자재 유통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상품 사업을 강화하여 건자재 유통에 있어 새로운 문화 창조 및 선도적 기업으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습니다.
지배회사 케이씨씨는 영국의 유기실리콘 제품 생산회사인 Basildon을 인수 합병하며 실리콘사업에 활로를 마련하였습니다. 현재 생산된 유기실리콘은 유럽지역 등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 업황의 침체로 KAM은 2013년 5월에 결손 보전 목적으로 무상감자를 하였으며, KAM의 공동기업참여자인 현대중공업㈜이 소유주권 49%에 대하여 무상소각에 참여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KAM의 발행주식을 당사가 100% 소유하게 됨으로서 KAM은 당사의 공동기업투자주식에서 종속기업투자주식으로 편입하였으며 2013년9월 30일을 합병기일로 동 종속기업을 흡수합병 하였습니다.


(1) 건자재 부문


1) 지배회사 케이씨씨
① 산업의 특성

건축자재 산업은 전반적인 경제 동향 및 건설경기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최근 우리 경제는 세계경제가 불확실성에서 벗어나 대내외 수요가 전반적으로 회복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건축자재 및 판유리산업은 대규모 자본, 설비가 요구되는 자본집약형 장치산업으로서, 산업특성상 용해로 가동후 수요에 관계없이 가동을 지속하여야 하므로 신규진입장벽이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수요측면에서 건축자재 및 판유리 산업은 건축경기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최근의 국내 건축시장은 공동주택 수직증축 리모델링 허용(2014년 4월), 재건축 연한 단축(2014년 9월)과 같은 정부의 각종 부동산 활성화 정책의 영향으로 건축경기가 살아나면서 기존 부진에서 벗어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건설경기의 동행지표인 건설투자는 2013년 6.7%, 2014년 1.1% 증가하는 성장세를 나타냈습니다. 또한 2014년 건축지표는 건축 선행지표(건축수주, 건축인허가, 주택건설 인허가 등), 건축 동행지표(건축착공면적, 주택착공호수, 건축기성 등)가 모두 증가하는 양호한 흐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은행[출처:한국은행, 자료명:경제전망보고서, 발간일자:2015.01.15]에 따르면 2015년 우리나라 경제는 3.4%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미국 등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경기 개선, 국제유가 하락 등 수입단가 안정에 따른 교역조건 개선에 힘입어 경제성장률이 점차 높아질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건설경기의 동행지표인 건설투자는 주거용 건물 및 토목을 중심으로 전년대비 3.3%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주거용 건물은 주택가격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아파트 분양 물량이 확대되고 있으며, 최근 부동산 관련 법개정도 재건축 수요를 중심으로 건설투자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토목은 금년도 SOC예산이 증액(+4.7%)되고 일부 대규모 공공사업이 착공됨에 따라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부진이 다소 완화될 전망입니다. 설비투자는 글로벌 경기 개선, 정부의 투자활성화 대책 등으로 증가세를 지속하여 전년대비 6.0%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업종별로는 IT부문에서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업종의 투자가 늘어나고, 비IT부문에서는 발전시설 및 항공운수, 자동차 등의 업종에서 투자가 늘어날 전망입니다. 마지막으로 민간소비는 소비심리 부진, 가계부채 누증 등이 제약요인으로 작용하리라 예상되나, 유가 하락, 취업자수 증가 등으로 가계의 실질구매력은 확대되고 정부의 복지예산 증액, 가계소득 증대세제 시행 등도 소비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어 전년대비 2.6%의 완만한 증가세를 나타낼 전망입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건축자재 산업은 수요산업인 건축경기에 따라 경기변동이 이루어지는 산업으로서 계절적 요인에 의한 계절적 경기 순환체계와 전반적인 산업 경기동향에 따라 순환주기를 갖는 경기변동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④ 경쟁 상황

건축자재 산업은 대규모 자본, 설비 및 사업용 부지가 요구되는 자본집약형 장치산업으로서 대규모의 투자가 요구됩니다. 따라서 신규 진입장벽이 높고, 대부분 중량제품으로 내수판매가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비교적 안정적인 시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⑤ 자원조달의 특성
건축자재 산업의 경우 대부분 자연광석을 주 원료로 제조하며, 석고보드 등의 경우 국내 폐자원인 화학석고를 활용하여 제조하고 있습니다. 판유리의 경우 주 원료인 규사ㆍ석회석 등 원료의 국내조달이 가능하고, 매장량도 풍부하여 중장기적으로 자원 조달상의 문제는 없습니다.


⑥ 관련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및 지원 등

건축물 관련 법규(건축법, 주택법, 건축물의 실내 마감재료 기준, 건축물의 피난 방화구조 등에 관한 규칙, 건축물 설비 기준 등에 관한 규칙, 건축물 에너지 절약 설계 기준, 친환경 주택의 건설기준 및 성능,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제도 등)와 각종 환경관련 규제(환경마크, HB인증, 다중이용 시설 등의 실내공기질 관리법 등)에 만족하기 위하여 다양한 제품에 대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⑦ 영업개황

내장재인 석고보드, 천장재인 암면흡음천정판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들 제품 모두 무기질 불연재로서 화재시 인명 및 건축물의 안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석고보드는 경량성과 시공성이 우수하며, 미네랄울(암면)을 주원료로 하는 암면흡음천정판은 다른 천장재에 비해 흡음성능이 우수하고 미려한 외관구현이 가능하여 교육시설, 공공기관, 사무실, 호텔, 병원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어 천장재 시장의 1위 자리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보온단열재는 건축용으로 글라스울(유리면) 및 미네랄울(암면), 산업용으로는 미네랄울, 세라믹 화이바, 선박용으로 미네랄울을 생산, 공급하고 있으며, 우수한 보온단열 성능을 통해 각종 건축물 및 산업 설비의 에너지 절감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4년 10월 부로 기존 페놀 바인더를 친환경 천연 바인더로 대체한글라스울 네이처의 상업 생산을 통하여 국내 친환경 단열재 산업을 선도해 나가고 있으며, 기존 글라스울 대비 약 10배의 단열성능을 보유한 진공단열재(VIP)를 2010년부터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고 1,200℃의 고온에서도 견딜 수있는 친환경 무기보온단열재인 세라크울 뉴바이오 알파-1200 제품을 개발하고 2014년 상반기에 본격 출시하였습니다. 판유리는 고품질의 플로트(Float)공법을 통해 투시성, 채광성이 우수한 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건축용 판유리는 소득수준향상에 따른 유리의 고급화, 다양화, 복층화 경향으로 당사의 주력 제품으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2006년 국내 최초 자외선 차단유리인 솔라그린 유리를 필두로, 2011년 후강화가 가능한 기능성 더블로이 등 고성능 코팅유리 출시를 통해 친환경 및 에너지절약 건축물에공급하고 있으며, 다양한 색상 및 단열성을 고려한 유리를 개발하여 상업용 건축물, 아파트, 주상복합등 다양한 건축물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열회사이면서 국내최대의 자동차 안전유리 메이커인 코리아오토글라스는 당사의 우수한 품질의 자동차용 원판유리를 공급받아 국내자동차업체에 최고의 자동차용 안전유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⑧ 시장점유율 등
건축자재의 매출은 건설경기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맺고 있어, 건설경기 침체가 지속된 2009년 이후부터는 어려운 영업환경에 직면하였습니다. 하지만 내장재 및 보온단열재 대부분 품목에서 동종업계의 선두위치를 확보하고 있으며, 판유리도 어려운 시장상황 하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고수하였습니다.

구분 KCC A사 B사 기타
유리 50% 26% - 24%
PVC 26% 35% 12% 27%
건축자재 44% 16% 14% 26%

주1) 자체 시장 조사에 따른 국내 시장점유율임.
주2) 건축자재: 석고보드, 마이톤, 글라스울, 미네랄울, 상재, 라미필름 등

⑨ 시장의 특성
건축자재는 건설경기 변동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대규모 시설투자가 필요하고, 상대적으로 시장진입 장벽이 높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인 시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 종속회사 케이씨씨자원개발
① 산업의 특성
판유리 제조는 원재료의 안정적인 공급이 사업 성공여부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원재료의 안정적인 공급기반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시되고 있습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당사의 규사품질은 소비자들로부터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일반 유리에서 기능성 유리까지 유리시장의 확대로 당사의 규사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③ 경기 변동의 특성
국내 자원을 개발하기 때문에 환율 및 국제 경기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④ 경쟁 상황
케이씨씨를 제외한 타 업체는 규사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국내 유리시장 원료의 안정적인 확보를 위해 국내 지하자원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는 실정입니다. 이에 당사는 자체광산 개발로 인하여 연간 30백만 달러 이상의 수입대체 효과를 내며 원가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⑤ 자원조달의 특성
품질이 우수한 국내 규석광을 확보하여 개발함으로써 유리시장의 원료를 안정적으로공급할 수 있습니다.

⑥ 관련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및 지원 등
유리용 규사가 생산되기까지 많은 법령의 제재가 따르지만 생태계 및 주변 환경에 영향을 줄이는 친환경적인 방향으로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관계당국과긴밀한 협조를 유지하면서 법을 준수하여 친환경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⑦ 영업개황
당사는 고품질의 국내 자원을 활용, 규사를 안정적으로 생산 공급하기 위하여 1986년 10월 1일 (주)금강 가평 광업소로 설립된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왔으며 1995년 1월 7일에 영월에 있는 광산을 인수, 영월 사업소를 개시하였습니다. 현재 유리의 주 원료인 규사 및 카스마이트, 백운석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⑧ 시장점유율 등
규석광산을 개발, 원석을 채취하여 파쇄와 선광 과정을 거쳐 생산된 고품위의 규사를지배회사 케이씨씨에 유리원료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 판유리 생산량의 약 40~50%를 차지하는 규모입니다.

⑨ 시장의 특성
유리시장은 진입장벽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건설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 산업입니다. 하지만 지배회사 케이씨씨의 유리품질은 소비자들로 부터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일반유리에서 기능성유리까지 유리시장의 확대로 유리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 도료 부문

1) 지배회사 케이씨씨

① 산업의 특성
도료산업은 건설, 자동차, 조선 등의 산업용 수요는 물론 개인들의 가정용 수요 등 다양한 방면에 사용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산 초기에는 대량생산이 주를 이루었으나 현재는 다양한 수요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하여 다품종 생산체제를 갖추고 있으며, 점차 높은 기술력이 요구되는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시장의 주력이 이동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도료시장은 과거 많은 군소업체가 난립하여 경쟁하던 단계에서 기술력과 브랜드파워를 겸비한 일부 대기업 위주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도료산업은 원재료의 수입 비중이 높고 매출은 내수 비중이 높아 환율 및 유가 등에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전방산업인 건설, 자동차, 조선 및 전자산업 등의 업황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자동차산업은 국내 업체들의 위상이 강화되면서 안정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나, 조선산업은 전방산업의 경기하락으로 다소 정체양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자동차산업의 경우 국내완성차업체들의 활발한 해외진출에 따라 수출물량이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향후에도 한미 FTA 효과와 글로벌 신흥시장 성장에 기인하여 양호한 성장세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선산업의 경우에는 전세계 수주 상위업체의 대부분이 국내 업체일 정도로 국제 경쟁력을 갖추고 있고, 초대형 컨테이너선, LNG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의 건조 증가로 세계시장에서 국내 업체들이 수위를 점하고 있으나,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선박 공급 물량과잉과 글로벌 경기 회복세 부진 등으로 다소 정체되는 모습을 나타내었습니다. 한편, 최근의 글로벌 선박산업은 주요 선주사들이 밀집해 있는 유럽의 경기회복 지연과 국제유가의 급작스런 하락에 따른 선박 및 해양플랜트 발주 감소로 인해 당분간 정체 양상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도료 산업은 수요산업인 자동차, 선박 및 건설경기에 따라 경기변동이 이루어지는 산업입니다. 건축용 도료의 경우 계절적 요인에 의한 경기순환체계를 가지고 있는 반면자동차, 선박, 공업도료 등은 전반적인 산업 경기 동향에 따른 경기변동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④ 경쟁 상황

도료산업은 제조공정이 비교적 단순한 비장치 산업으로서 소규모 자본으로도 시장 진입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한때 국내에 150여 개의 군소업체가 난립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당사를 포함한 상위 5개사가 전체 시장의 약 80%를점유하고 있어 기술력과 브랜드 파워를 겸비한 대형사 위주로 시장이 재편되고 있습니다. 화학제품인 도료는 친환경성, 다기능성 및 고급화 경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기술력이 떨어지고 수요처에 대한 서비스가 낙후된 중소기업들이 다수 포진하고 있는 건축용 도료시장은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편, 자동차, 선박, 공업용 도료 분야는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전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선두기업들과 경쟁하는 구도로써,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효율적인 유통망 및 우수한 인력확보 등이 그 어느 것보다도 필요한 경쟁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⑤ 자원조달의 특성

도료 제품의 원재료는 석유화학에서 유도 합성되는 용제ㆍ합성수지ㆍ유기안료 등의 비율이 높고, 나머지는 천연수지 및 유ㆍ무기안료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범용 수지와 안료 등은 대부분 국내에서 조달하나 특수 용도로 사용되는 고부가가치 도료의 경우 원료를 주로 해외에서 조달하고 있습니다.


⑥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및 지원 등

산업안전보건법 시행에 따른 물질안전보건자료의 작성 및 각종 환경관련 규제(환경마크 관련 활성화 방안ㆍ친환경 상품 구매 촉진에 관한 법률ㆍ다중이용 시설 등의 실내공기질 관리법,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특별법 등)에 대응하기 위하여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제품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해환경물질관리법의 개정에 맞춰 각 작업장의 작업환경개선에도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⑦ 영업개황

자동차 및 선박 도료 등 높은 기술 수준을 요구하는 고부가가치 제품의 시장지배력 및 친환경 제품의 매출비중 확대로 수익성을 극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기술개발 및 투자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도료기술로 세계 선두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AXALTA(舊 DuPont)와의 기술제휴를 통해 최상의 자동차 도료를 공급함으로써 자동차산업 경쟁력 강화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건축용과 공업용 도료부분에서는 친환경 및 고기능성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여 기술적 위상과 수출경쟁력을 더욱 강화하였으며, 최근에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시장확대와 매출다각화를 위해 해외시장 개척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⑧ 시장점유율 등

국내 최대의 도료 제조업체로써 국내외에 우수한 기술과 안정된 자본력을 바탕으로 해외시장 개척과 시설투자 등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PCM, 분체, 선박, 플랜트용 도료는 국내에서 이미 월등한 기술 및 시장우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건축용 도료는 2008년 이후 외부 환경 변화에 따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숲으로'를 중심으로 한 친환경 제품의 매출 신장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내수뿐만 아니라 수출 또한 공업용 도료를 중심으로 중국, 동남아, 중동, 유럽 시장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환경친화적 도료에 대한 R&D 투자와 친환경 제품 비중은 더욱 확대될 전망됩니다. 당사의 도료사업 중 자동차용 도료는 내수시장에서의 절대적인 우위를 유지함은 물론, 국내 자동차 산업의 발전에 힘입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당사는 도료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대로 국내 도료업계 1위 자리를 굳건히 지켜가고 있습니다.

구분 KCC A사 B사 C사 D사 기타
도료 39% 12% 14% 10% 5% 20%

주) 상기 시장점유율은 도료사별 상반기 공시자료 및 자체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추정한 수치임.

⑨ 시장의 특성

도료제품의 주요 수요자는 국내의 각 산업별 선도 제조업체들이며, 타사에 비하여 수출비중(로컬수출 포함)이 높아 국내 및 수출경기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수출뿐만 아니라 현지화를 위한 다양한 경영전략을 수립, 글로벌 경영에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2) 종속회사 KCC(HK), KCK, KCB, KCG [중국]
① 산업의 특성

도료산업은 건설, 자동차, 전자전기, 운송 등 다양한 산업의 원재료로 쓰이는 것은 물론 개인들의 가정용 수요 등 다양한 방면에 사용된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농촌지역의 일반 가정용 건축 보수용에서 첨단 반도체, 자동차, 선박 등 고부가가치 제품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술분류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NIPPON, AKZONOBEL, HMP, KSI, CMP, PPG, IP, BASF 등 세계 유수의 도료 메이커가 모두 중국내에 진출되어 있으나, 아직까지도 중국 전역에는 많은 군소업체가 난립하여 경쟁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소비수준 및 고객 만족수준이 높아지고 있어 점차 기술력을 요하는 고부가가치 제품 및 브랜드파워를 가진 기업 위주로 시장이 재편성 될 것입니다. 당사는 중국 내에서의 기술 유출을 방지하고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지배회사 케이씨씨에서 설계한 배합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초기 원재료에 대한 수입 의존도가 높은 편이었으나 현재 90% 이상을 로컬화 진행하여 자체 경쟁력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수요산업인 자동차 산업과 건설업이 중국에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중국의 자동차 산업은 중국 중산층의 소득증가 및 중국 정부의 내수진작 지원정책등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향후 몇 년간 지속적인 호조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건설업의 경우 신정부 출범 이후 농촌개발 정책 및 민간주택 건설확대, 사회간접시설투자 확충 등으로 향후 몇 년간 지속적으로 성장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시장 측면에서 본다면 매년 약 7%이상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중국이 1위로 부상하지 못한 선박, 자동차 시장도 5~10년 후에는 중국이 생산 1위 국가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도료산업은 어떤 산업분야든지 필수적인 기초 분야이므로, 중국 시장에서 획기적인 성장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도료는 수요산업인 자동차, 조선, 건축 경기에 따라 경기변동이 이루어지는 산업으로환경오염규제 및 교통정체로 인한 자동차 사용 제한정책, 유가 등 여러가지 요소에 따라 수요가 변동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건축용 도료의 경우 계절적 경기 순환체계와 전반적인 산업 동향에 따른 경기변동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④ 경쟁 상황

지배회사 케이씨씨는 높은 기술력과 오랜 경험 및 풍부한 기술인력, 우수한 품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고 감리 및 사후 A/S에 대한 강점도 지니고 있으며, 중국 법인들은 케이씨씨와의 기술제휴를 통해 이러한 장점들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내에서 후발업체인 관계로 중국내 브랜드 이미지가 약하고 저가 시장의 형성으로 진입이 어려워 시장 확대에 걸림돌이 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또한, 2008년 이후 도료에 대한 수출 우대 정책의 축소로 인해 가격경쟁력이 우려되나, 이는 고품질 판매전략 및 내수 시장의 확대로 극복하고 있습니다. 도료는 산업 특성상 수요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을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수요 기반의 유무에 따라사업의 성패가 좌우될 정도로 특정 수요 및 시장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시장 수요에 맞는 지속적인 기술 및 제품 개발, 효율적인 유통망 확보, 그리고 우수한 인력확보 등이 필요한 경쟁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품질적인 측면에서는 TQC를 통해  TS16949, ISO9001, OHSAS18001인증을 획득하고 있으며, 또한 CCS, ABS, DNV 등 각종 선급의 인증도 확보하고 있어, 이러한 품질 인증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경쟁력 우위를 확보해 나갈 것입니다.

⑤ 자원조달의 특성
도료 제품의 원재료는 석유화학에서 합성되는 용제, 수지, 유기안료 등의 비율이 높고 나머지는 천연수지 및 유ㆍ무기안료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범용적인 용제 및 범용 수지, 안료 등은 대부분 중국 내에서 조달하지만 노하우와 관련된 반제품 및 수지는 지배회사 케이씨씨에서 조달받고 있습니다. 또한, 고부가가치 제품에 사용되는 일부 원료는 일본, 미국, 독일 등에서 직수입하고 있습니다.

⑥ 관련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및 지원 등

도료제품이 화학물인 관계로 도료 공장의 신ㆍ증설시 환경영향 평가보고서를 승인받기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VOC 규제, 유해 화학물질에 대한 안전관리조례, 중국 GHS규정, 유용성 규제 등 화학 제품에 대한 각종 규제를 지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 환경 친화적인 무용제 타입, 저VOC, 무중금속, 수용화 제품 판매전략으로 시장에 대응할 예정이며 고기능성 산업용 도료나 무기화학 제품 등을 생산, 판매할 계획입니다. 또한, 현지 안전생산법, 소방법, 환경법등이 강화됨에 따라 관련 설비 투자 및 환경 설비투자를 법규에 맞게 적시에 반영 및 실시하고 있습니다.

⑦ 영업개황

컨테이너 도료의 경우 친환경, 고기능성 제품(수용성ㆍ비오염성)을 개발하여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도료도 수용성을 개발하여 시장 주도와 함께 도료판매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고 사후 관리를 위한 감리 업무를 강화하여 장기 판매계획을 달성하기 위한 조직 강화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선박용 도료의 경우 중국시장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영업활동을 통하여 매출량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경제적인 중국용 'Shop Primer'를 개발하여 중국 시장에 출시하고 각 조선소별 홍보 강화로 케이씨씨 도료의 브랜드 가치를 증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선주 대상 판촉을 위해 케이씨씨와 해외 지사의 판촉 조직을 최대한 활용하여, 품질개선 및 원가절감을통한 고객만족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용 도료는 PPG, AXALTA(舊 DuPont) 등 글로벌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품질을 바탕으로 현지 자동차 생산업체공략을 위한 맞춤형 도료의 개발 및 판촉을 강화하고 전착 라인의 밀착 서비스 강화로 거래선 신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PCM도료는 고부가가치 및 고기능성 제품, 가전용, 고내후성, 불소도료, 'Self Cleaning' 도료 위주의 시장을 개척하여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과 동시에 시장의 다변화에 따라 차별화된 가격대별 판매 전략을 시행고 있습니다. 또한, 유통시장 진출을 통해 종합 도료업체로 발돋움하여, 환경 친화적인 고가의 건축용도료 신제품을 출시하여 현지업체와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고있습니다.
2012년 부터 시작한 실리콘 에멀젼 사업도 초반 30% 수준이었던 가동율이 남부 퍼스널 케어 제품 시장의 확대와 다국적 기업인 유니레버로의 제품 공급 시작으로 인해2015년 1월 기준 80%이상의 가동율을 확보하였고, 전년대비 금액기준 155% 수준의 성장을 하였습니다. 2015년에도 중국의 화장품 산업의 성장을 동반하여, 고가의 실리콘 에멀젼 원료 시장을 확대하고 이를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시장 운영전략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⑧ 시장점유율 등
중국지역은 거대한 시장규모와 복잡한 경쟁상황으로 인해 시장점유율을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2000년 초반 중국 진출과 동시에 시장에 진입한 자동차 도료는 우수한 기술과 품질 및 차별화된 고객서비스로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동시에 월등한 시장 우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및 유가 폭등에도 불구하고 안정된 중국 내수시장의 성장과 중국정부의 내수진작 보조 정책 확대에 힘입어 시장 규모를 키워 나갔을 뿐만 아니라 자동차도료 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여 중국 현지 자동차 회사에도 진출하여 점유율을 늘려 나가고 있습니다. 공업용 도료도 세계 유수의 업체와 경쟁속에서도 높은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여 최종 소비자로 부터 좋은 평가를 받아  PCM 도료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컨테이너 도료는 오랜 경험과 노하우, 안정적 제품 품질, 적극적인 감리 지원 등을 통해 시장을 확대 중입니다. 그리고 선박용 도료는 지배회사 케이씨씨의 협조를 통한 선주사 판촉으로 잠재력이 충분한 중국 선박 시장 진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⑨ 시장의 특성
중국내 도료 시장은 소규모 자본으로도 시장진입이 비교적 용이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중국 내 1,000여개의 군소업체가 있습니다. 도료는 산업 특성상 수요산업에 대한의존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수요 기반의 여부에 따라 사업의 성패가 좌우 될 정도로 특정수요 및 시장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시장 수요에 맞는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제품 개발, 그리고 효율적인 유통망 확보, 우수한 인력 확보 등이 그 어느 것보다 필요한 경쟁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선박도료는 보수선 도장 및 선용품 공급시 신조선에 적용된 도료업체를 선호하며, 선주사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세계 선용품 공급 유통망 확보가 필요합니다. 건재용 PCM 도료 시장은 과당 경쟁으로 가격 경쟁력이 우선시 되고 있으며, 가전용 PCM 도료 시장은 고부가가치 시장으로 품질 및 색상 매칭 능력이 우선시 됩니다.
중국 경기 활황이 주춤하면서 최근 가격 경쟁으로 인한 기업의 위험이 증가되어, 차후는 이러한 시장의 경쟁에서 살아남은 기업으로 재편성되어 시장의 흐름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3) 종속회사 KCS[싱가포르]
① 산업의 특성

선박도료는 보수선 도장 및 선용품 공급시 신조선에 적용된 도료업체를 선호하며, 선주사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세계 선용품 공급유통망 확보가 관건입니다. 건재용 PCM 도료 시장은 과당 경쟁으로 가격경쟁력이 우선시 되고 있으며, 가전용 PCM 도료 시장은 고부가가치 시장으로 품질 및 색상매칭 능력이 우선시 됩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선박용 보수도료 시장은 중국대비 가격 경쟁력 열세로 성장이 주춤하나, 기술력이 우수하여 고부가가치 선박의 보수, 개조 및 offshore 신조 물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있습니다. 또한, 싱가폴 정부에서 장기적으로 조선산업을 성장시키기 위해 기존 조선소의 확장을 진행하고 있으며, 싱가폴 이외 인근 인도네시아의 Batam 및 Surabaya 지역에서의 조선 산업이 성장세에 있습니다. PCM 도료 시장은 전자제품 제조업체들의 개발도상국 진출에 따른 원자재 현지화에 따라 고부가가치 제품군인 가전용 PCM도료 산업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전세계적인 경기 하락으로 인한 물동량 감소로 인해 선박의 유지 보수 보다는 폐선 또는 장기 계류 하고 있습니다. 이에 선박의 보수시장 감소로 도료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PCM도료의 주력 시장인 인도의 경우 2013년 하반기 이후의 급격한 환율 가치 하락으로 인하여 수입 제품의 가격 경쟁력 열세가 현저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다른 주력 시장인 필리핀의 경우 2012년 하반기부터 중국산 저가 컬러강판 완제품의 유입이 증가하여 현지 컬러강판 업체의 생산이 현저히 감소하였으나 2014년 상반기부터 주택경기가 호황을 보임에 따라 건재용 PCM도료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④ 경쟁 상황

선박도료 시장은 가격, 품질, 테크니컬 서비스가 중요하고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하고있으나 다소 열세에 있는 글로벌 네트워크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PCM 도료는 주요 판매 시장인 인도지역이 현지 화폐 가치의 급격한 하락에 따라현지 생산 업체에 대한 가격경쟁력 약화로 물량이 감소되었으며, 품질이 우수한 가전용 PCM 제품을 바탕으로 점진적인 물량 증가가 예상됩니다. 필리핀 지역의 경우 중국산 컬러 강판의 품질 열세로 현지 생산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면서 주택경기 호황의 호재와 더불어 건재용 PCM 수요 증가로 판매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⑤ 자원조달의 특성
도료생산을 위한 원재료 구입에 대해 기존 한국 본사로부터 집중 구매하는 방식에서 탈피하여 싱가폴 및 주변국가에서 현지화하려는 노력을 계속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지화를 통하여 운송비 및 시기적절한 구매를 통해 고객의 만족을 높이고 적정재고를 유지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⑥ 관련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및 지원 등
싱가폴은 경제 자유화가 높은 지역임으로 정부의 규제가 적으며, 특히 수출입시 통관업무등은 타지역에 비해 신속하고 선진화되어 있어 기업활동이 원활합니다. 또한, 노사관계 등도 유연하여 기업의 경제활동 등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⑦ 영업개황

선박용도료는 싱가포르 현지, 인도네시아 및 중동 지역으로에서 글로벌 업체들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PCM 도료는 인도 및 필리핀 시장에 주로 공급하고 있고 지역적 시장특성에 맞추어 인도시장에서는 고부가가치의 가전용 PCM 도료를 특화하여 영업중이며 필리핀 시장에서는 고품질의 건재용 PCM도료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시장에서는 현지 판매법인과 협력하여 플랜트용도료와 건축용 바닥도료를 공급중에 있으며, 특수기능성 도료인 폴리우레아와 자동차 보수용 도료와 같은 고부가가치 제품의 시장개척 그리고 기존 공급 지역에서 벗어나 미얀마, 파키스탄, 태국등 인근 지역에 대한 새로운 판매 기회 확보를 위한 노력을 지속중에 있습니다.

⑧ 시장점유율 등

동남아 선박시장 도료 점유율은 약 11% 정도로 보고 있으며, 동남아지역의 선단 (약1,800척)을 기준으로 연간 예상 보수선 척수를 감안하여 약 70척 수주를 기준으로 산정한 수치입니다. 인도네시아의 Batam 및 Surabaya 지역에서의 선박용도료 매출 확대를 통하여 시장점유율 13% 이상 확보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동남아 PCM 도장업체의 도료 소요량(28,000톤, 베트남 제외)을 기준으로 2011년 2.0%, 2012년 2.2%의점유율을 나타내었습니다. 2013년에는 가전용 도료 판매가 증가 하였으나 필리핀 지역 건축용 시장에서 매출이 다소 감소하였습니다.

⑨ 시장의 특성
과거 조선경기가 일반 상선 신조에 치중되었으나, 현재 각국의 자원확보가 치열해 짐에 따라 원유시추에 관련된 FPSO, 석유시추선 등에 적용되는 특수 도료 수요가 점차증대 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지역의 경우 신조선 조선소가 거의 없어 대부분 정기 선박 보수에 사용되는 물량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세계경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선박도료는 신조 보다는 보수용도료를 중심으로 각 도료메이커의 가격경쟁이 첨차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PCM 도료는 품질과 가격이외에도 테크니컬 서비스가 매우 중요한 영업 포인트이며 서비스 역량 강화를 위한 각 도료메이커의 경쟁 역시 치열합니다.

(3) 기타 부문

1) 지배회사 케이씨씨

① 산업의 특성
유ㆍ무기 소재는 반도체, 전기전자, 재생에너지, 디스플레이 등의 다양한 산업의 원재료로 쓰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전방산업의 동향에 따라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을 적시에 출시해야 하는 기술 집약적인 산업입니다. 또한, 실리콘은 다른 원료에 비해 월등한 물성으로 인해 일반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생활용품을 비롯 건축용,자동차용, 전기전자용 및 첨단 산업자재용 등 다방면에 사용되고 있으며 그 응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소재 산업은 특성상 원재료의 수입 비중과 제품의 수출 비중이 높아 환율 및 유가 등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전방산업인 반도체, 전기전자, 건설, 자동차, 재생에너지 등의 업황에 많은 영향을 받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건축자재 상품 유통사업(이하: 홈씨씨 상품)은 경기 동향, 주택건설 지표와 매우 밀접한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반도체 기술 발전, 디스플레이 시장 확대 등 전방산업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용 유ㆍ무기 소재 시장 역시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그 동안 국내 업체들이 필수 소재 및 부품 등의 조달을 대부분 일본기업에 의존하였으나, 최근 국산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성장이 기대됩니다. 유기실리콘의 수요는 새로운 용도의 기술개발로 인하여 계속 증가추세에 있으며, 전기전자 산업분야의 응용 증가와 기기 및 반도체 소자의 소형화, 고성능 및 고기능화에 따라 고부가가치 제품의 응용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영국의 유기실리콘 제품 생산회사인 Basildon을 인수합병하며 실리콘사업에 활로를 마련하였습니다. 현재 생산된 유기실리콘은 유럽지역 등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폴리실리콘의 경우 사우디아리비아의 MEC와의 합자투자를 통해 연산 3,000톤의 PTC를 설립하였으며 2015년 상업생산을 목표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홈씨씨 상품과 홈씨씨인테리어 사업은 리모델링을 중심으로 한 유통시장의 규모확대로 인해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홈씨씨 상품과 홈씨씨인테리어파트너의 향후 성장성은 국내 DIY(Do It Yourself) 산업의 정착ㆍ확대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신축을 중심으로 한 건축자재 특판시장의 규모는 축소되고 있으나 리모델링을중심으로 한 유통시장의 규모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반도체, LCD 등 IT 산업은 수요와 관련되어 일정한 주기의 경기 변동을 보이고 있으며 계절적인 영향을 비롯하여 환율, 유가, 세계 경기 등의 외부 경영환경의 변화에도 시장 경기가 크게 변동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유ㆍ무기소재도 전방산업의 경기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며 그 추세를 같이 하고 있습니다. 실리콘 산업은 수요처가 거의 모든 산업의 전반에 걸쳐 있어 타산업에 비하여 경기변동의 영향이 크지않으나 여타의 소재 대비 탁월한 물성으로 인해 최근 전기전자 부문의 응용 제품 확대에 따른 수요 증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④ 경쟁상황
소재의 경우 일본업체들이 높은 기초 과학수준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시장을 여전히 선도하고 있으나, 한국, 대만 등의 업체들이 R&D 투자와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점차 기술 격차를 줄여 가고 있습니다. 특히, 차세대 고부가가치 소재에 있어서는 시장을 선점하려는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 업체들은 풍부한 자금력과 적극적인 정부 지원 정책, 낮은 제품 가격을 무기로 저가시장에 대해 공격적으로 진입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유기실리콘 시장의 경우 Dowcorning, Wacker, Shinetsu, Bluestar, MPM 등 글로벌 회사들은 원료부터 최종 제품까지 일괄 생산 체계를 갖추어 원가 경쟁력이 높은 제품을 앞세워 시장을 선도하고 있기 때문에 치열한경쟁의 각축장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저가브랜드의 신생 중국 업체들이 시장에 적극 참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홈씨씨는 종합 건자재 백화점으로 DIY 건자재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합니다. 현재까지 국내 건자재 업체들은 당사와 같은 전문 건자재 백화점을 표방한 매장을 보유하고 있지는 않으나, 향후 각 건자재 업체들의 DIY 시장진출이 예상됩니다. 그리고 인테리어 내부 공간에 대한 토탈 솔루션 제공을 목적으로 홈씨씨 인테리어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통한 사업성장을 위해서 대규모의 투자와 지속적인 신상품 업데이트, 고객관계 강화, 사후관리 등에 집중할 것입니다. 약 30,000여개의 건축자재를 자체 매장에 구비하고 A/S까지 책임지는 One-Stop Service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지속적인 점포확대 및 기존 유통망을 활용하여 건축자재 유통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⑤ 자원조달의 특성
유기소재 제품인 EMC의 경우 대표적인 원료로는 실리카와 수지 등이 있으며 고부가가치 제품에는 일본산 원료가 적용되고 있으나 범용 제품에 대해서는 국내산 원료를 적용하여 생산하고 있습니다. 유기실리콘의 주 원료인 메탈실리콘은 대부분 중국에서 조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원유를 비롯한 주요 원자재의 가격변동과 전방산업의 수요변동이 주요 원재료 가격변동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⑥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및 지원 등

환경 분야와 관련하여 2006년 7월 발효된 유럽연합(EU)의 특정유해물질사용제한지침(RoHS)으로 인하여 반도체업계를 비롯한 전기 전자 소재 시장에서는 친환경 제품으로 전환되는 추세입니다. 아울러 2007년 6월에 발효된 REACH제도를 비롯한 글로벌 규제에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REACH제도란 EU 내에서 제조되거나 수입되는 1톤 이상의 모든 화학물질을 등록하여 평가, 허가절차를 거쳐 사용하게 하는 법령으로써, 사전대응을 위한 전담인원을 배정하여 체계적이고 전사적인 대응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또한, 2015년부터 전면 시행될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과 '화학물질관리법'에 대응하기 위해 현재 당사에서 제조 또는 수입 화학 물질에 대한 화학 물질 등재 등의 활동 및 테스트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⑦ 국내외 시장여건

해외 선진국의 경우, 건축자재의 DIY 시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DIY 관련 제품도 범용제품이 아닌 고기능성, 에너지 고효율제품들의 점유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직 국내의 DIY 시장은 선진국에 비하면 이제 막 태동되는 시장으로 판단되며, 향후 성장가능성은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이 한국에 부과하고 있는 폴리실리콘 반덤핑 관세율와 관련하여 당사의 경우 국내 다른 경쟁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관세율을 적용받고 있으나 현재 일시가동중단 상태이므로 이에 따른 영향은 없습니다.

⑧ 영업개황
EMC 제품의 경우 국내 시장의 포화로 인하여 반도체 조립 공정의 원가 절감을 위해 글로벌 반도체 업체들이 중국 및 동남아시아 등에 반도체 조립공장을 가동중에 있어,해외 거래선 판촉 등 해외 시장 확대에 영업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전자소재 시장의 상당 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일본 제품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 초기 단계에서부터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세계점유율 1위의 VI(Vacuum Interrupter)를 비롯하여 전력용 반도체에 적용되는 DCB기판 등 무기소재 제품의 생산량 증대를 통해 가격 경쟁력이 있는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공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기실리콘 제품의 일괄 생산 체계를 확보한 당사는 국내 최대 점유율 확보에 만족하지 않고, 해외 주요 거점에 실리콘 생산과 판매를 위한 법인과 지점을 확보하여 글로벌 실리콘 메이커로서의 지위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같이 자원이 부족한 국가는 실리콘 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정밀화학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최첨단 신소재 산업인 실리콘 사업을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삼아 오랜 기간 연구개발에 집중하면서 기술축적을 해왔습니다.
최근 정부에서는 녹색성장위원회를 설립하여 신재생 에너지 기술개발 및 보급 확대를 통해 탈석유화를 추진하고, 그린에너지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녹색성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사우디아리비아의 MEC와의 합자투자를 통해 연산 3,000톤의 PTC를 설립하였으며 2015년 상업생산을 목표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홈씨씨 매장(목포점, 인천점)의 경우 27개 카테고리로 30,000여개의 건축자재를 보유 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용 건축자재로는 벽지, 바닥재, 페인트, 창호유리도어(3top), 기능성 자재, 타일, 욕실자재, 주방자재, 조명, 전기, 천장재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홈퍼니싱(Home Furnishing) 자재로는 주로 페브릭 침구ㆍ소품, 인테리어 시트, 커튼, 블라인드, 카페트, 가구, 생활용품 등이 있습니다. 건축자재 부분은 공구, 목재, 방수재, 배관설비, 보온재, 안전용품, 접착제, 철물, 공통자재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웃도어ㆍ익스테리어의 경우 외장재, 석재, 원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⑨ 시장점유율 등
유ㆍ무기소재 및 실리콘 제품은 글로벌 선진 업체에 비해 낮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One&Only' 제품 개발, 세계 수준의 품질 역량 및 기술 경쟁력 확보 및 마케팅 역량 확보를 통해 세계 시장내 점유율 상승에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구분 KCC A사 B사 기타
실란트 30% 30% 8% 32%
산업용 실리콘 10% 42% 23% 25%

주) 자체 시장 조사에 따른 유기 실리콘 제품의 국내 시장 점유율 임.

⑩ 시장의 특성
소재
산업의 전방산업은 신뢰성 및 높은 기술력의 제품을 요구하여 진입장벽이 높은 시장이며, 진입이 되더라도 높은 수준의 품질 안정화를 통해 고객 만족을 이뤄내야 하는 시장입니다. 또한, 동 시장은 글로벌 선도 업체들이 다수이며, 대부분 해외에 생산기지를 확보하고 있어 당사 제품 상당 부분이 수출(로컬 수출 포함)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세계적인 기술 경쟁력과 마케팅 역량이 다른 어떠한 사업보다 필요한시장입니다.
홈씨씨 매장 사업은 대규모자본, 인력 및 사업용지가 요구되는 사업입니다. 홈씨씨는현재 목포에 1호점, 인천에 2호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내부공간에 대한 토탈솔루션 제공을 목적으로 홈씨씨 상품을 이용한 홈씨씨인테리어 사업을 진행하고있으며 홈씨씨인테리어 사업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통한 사업성장을 위해서 대규모의 투자와 함께 지속적인 패키지 인테리어 상품 및 신상품 개발, 고객관계 강화, 사후 관리 등에 집중할 것입니다.


나. 사업 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1) 제57기

(단위 : 백만원)
구 분 건자재 도 료 기 타 공통 연결조정 합 계
총매출액 1,309,349 1,661,057 645,617 - (216,193) 3,399,829
내부매출액 (30,669) (185,454) (70) - 216,193 -
외부매출액 1,278,680 1,475,602 645,547 - - 3,399,829
37.6% 43.4% 19.0% - - 100.0%
영업이익 123,572 155,735 (13,226) - 7,311 273,392
45.2% 57.0% (4.8%) - 2.7% 100.0%
관계기업손익에 대한 지분
19,183
순금융수익(원가)
125,815
기타영업외수익(비용)
56,684
법인세비용
148,380
당기순손익
326,694
자산 1,226,667 2,264,028 603,919 5,310,243 (750,322) 8,654,534
14.2% 26.2% 7.0% 61.4% (8.7%) 100.0%


(2) 제56기

(단위 : 백만원)
구 분 건자재 도 료 기 타 공통 연결조정 합 계
총매출액 1,183,327 1,634,468 617,385 - (202,136) 3,233,043
내부매출액 (29,951) (172,186) - - 202,136 -
외부매출액 1,153,376 1,462,282 617,385 - - 3,233,043
35.7% 45.2% 19.1% - - 100.0%
영업이익 95,416 179,498 (51,375) - 8,204 231,743
41.2% 77.5% (22.2%) - 3.5% 100.0%
관계기업손익에 대한 지분
(43,553)
순금융수익(원가)
140,688
기타영업외수익(비용)
13,473
법인세비용
93,358
당기순손익
248,993
자산 1,290,743 2,351,913 595,494 3,561,981 (748,403) 7,051,729
18.3% 33.4% 8.4% 50.5% (10.6%) 100.0%


(3) 제55기

(단위 : 백만원)
구 분 건자재 도 료 기 타 공통 연결조정 합 계
총매출액 1,066,938 1,761,560 626,389 - (208,660) 3,246,228
내부매출액 (26,512) (182,104) (45) - 208,660 -
외부매출액 1,040,427 1,579,456 626,345 - - 3,246,228
32.1% 48.6% 19.3% - - 100.0%
영업이익 77,170 207,253 (85,380) - 381 199,423
38.7% 103.9% (42.8%) - 0.2% 100.0%
관계기업손익에 대한 지분
(105,492)
순금융수익(원가)
780,282
기타영업외수익(비용)
(247,546)
법인세비용
180,349
당기순손익
446,320
자산 1,393,680 1,474,162 392,045 4,310,471 (746,368) 6,823,990
20.4% 21.6% 5.7% 63.2% (10.9%) 100.0%


다.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신재생에너지는 화석에너지의 고갈문제와 환경문제에 대한 핵심 해결방안이라는 점에서 각 선진국에서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과감한 연구개발과 보급정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유가의 불안정, 기후변화협약의 규제 대응 등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이 재인식되면서 정부에서는 녹색성장위원회를 설립하여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및 보급 확대를 통해 탈석유화를 추진하고, 그린에너지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녹색성장을 추진했습니다. 녹색에너지원으로는 태양광, 태양열, 풍력, 조류력, 지열 등이 있으며, 그 중 국내 태양광 분야는 신재생에너지산업 매출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주목받았던 태양광 산업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경제 위기가 계속되면서 현재는 수요 정체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태양광 산업이 어려움에빠진 것은 세계 태양광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유럽의 경기 침체의 영향이 크다고 볼수 있습니다. 유럽은 발전차액지원제도(FIT)를 도입해 발전단가가 높은 태양광의 보급을 촉진해 왔지만 최근의 경제 위기로 독일 등 유럽 각국이 태양광에 대한 보조금을 줄이면서 수요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에 위축된 폴리실리콘 산업시장이 상당 기간 회복하기 어려워 보임에 따라 2011년 말, 자체생산 중이던 3,000톤 규모의 폴리실리콘 공장을 일시 가동중단 하였으며, 2012년말 및 2013년 초에는 (주)케이에이엠의 자산가치를 손상차손 처리하였습니다. 2013년 5월에 ㈜케이에이엠은 결손 보전 목적으로 무상감자를 하였으며, ㈜케이에이엠의 공동기업참여자인 현대중공업㈜이 소유주권 49%에 대하여 무상소각에 참여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케이에이엠의 발행주식을 당사가 100% 소유하게 됨으로서 ㈜케이에이엠은 당사의 공동기업투자주식에서 종속기업투자주식으로 편입하였으며 2013년 9월 30일을 합병기일로 동 종속기업을 흡수합병하였습니다.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서비스
연결실체의 건자재부문 제품으로는 건축용 내외장재, 보온재, 규사 등의 건재 제품, 건축용, 자동차용 유리 제품 그리고 창호, 바닥재 등의 PVC제품이 있습니다. 도료부문은 건축용, 자동차용, 선박용 등 도료 제품이 있고, 기타부문은 무기/유기실리콘, AM, 장섬유, 홈씨씨상품, 시공수익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부문별 매출액 및 매출액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대상회사 매출유형 구체적 용도 주요 제품 및 서비스 제57기 제56기 제55기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건자재 케이씨씨 제품 건축 내외장재,
자동차용 유리외
석고보드, 마이톤, KCC 글라스,
KCC창호, KCC숲 외
1,099,562 30.4% 1,009,074 29.4% 896,826 26.0%
상품 건축 내외장재, 부자재 외 AMI-TEX, 뷰티클,
센스도어, 강마루 외
172,609 4.8% 136,643 4.0% 136,860 4.0%
케이씨씨자원개발 제품 유리, 세라믹화이바용외 규사, DOLOMITE 외 37,178 1.0% 37,609 1.1% 33,253 1.0%
상품  -  - - - - - - -
도료 케이씨씨 제품 건축용, 자동차용,
선박용 외
숲으로, EgisPacific, ECO3000-B,
IZ180(N)-A, 슈퍼플러스 퍼티 외
1,068,914 29.6% 1,075,635 31.3% 1,170,040 33.9%
상품 건축용, 완제품 외 프로스테인 골드, A/F7950,
EH-2350PTA 외
74,837 2.1% 55,429 1.6% 73,684 2.1%
KCC(HK) KCK 제품 자동차용, 공업용,
선박용 외
ED3600PTB, EZ175(C)PTA-1184,
ED3600PTA-GREY 외
140,065 3.9% 124,170 3.6% 138,430 4.0%
상품 5,772 0.2% 9,046 0.3% 10,227 0.3%
KCB 제품 자동차용, 공업용,
선박용 외
ED3100-B, UT6037-CLEAR
ECO1800-B(H),WU3067-WHITE,
FU2260-NOBLEWHITE 외
119,736 3.3% 127,293 3.7% 109,995 3.2%
상품 11,820 0.3% 9,937 0.3% 8,494 0.2%
KCG 제품 컨테이너 및 PCM도료 AH2470, EZ175, FJ2610 외 52,714 1.5% 50,082 1.5% 59,825 1.7%
상품 5,149 0.1% 2,530 0.1% 728 0.0%
기타종속회사 제품 자동차용, 공업용,
선박용 외
EJ2754(UNI)-L/YELLOW(HS),
TT6150-CLEAR,
FJ2610(F)-RAL3009(MMK)(TK) 외
145,777 4.0% 133,370 3.9% 144,084 4.2%
상품 36,273 1.0% 46,978 1.4% 46,052 1.3%
기타 케이씨씨 제품 산업용 외 SeraSense SF CM5,
EXTRUDABLE_SH1050,
VIP(진공단열재) 외
461,313 12.8% 470,539 13.7% 502,689 14.6%
상품 가정용, 산업용 외 고온고압용 섬유용 소포제
(SI3200Z),
코레실-폼
155,062 4.3% 115,478 3.4% 92,948 2.7%
Basildon 제품 제약용 외 BC 2335, BC 2068, BC 2631 외 28,625 0.8% 30,966 0.9% 30,720 0.9%
상품 용역매출 외 R & D Recharge 617 0.0% 383 0.0% 33 0.0%
KAM 제품 산업용 외 폴리실리콘 - - 18 0.0% - -
상품  -  - - - - - - -
제               품                계 3,153,883 87.2% 3,058,756 89.0% 3,085,862 89.3%
상               품                계 462,139 12.8% 376,424 11.0% 369,026 10.7%
단               순                합               계 3,616,022 100.0% 3,435,180 100.0% 3,454,888 100.0%
연               결                조               정 (216,193) - (202,136) - (208,660) -
총                합               계 3,399,829 - 3,233,043 - 3,246,228 -

주) KAM은 2013년 5월에 종속기업으로 편입된 이후부터 2013년 9월 30일을 합병기일로 하여 흡수합병되기 전까지의 매출내역입니다.

나. 가격변동 추이

(단위 : 원)
구 분 제57기 제56기 제55기
건자재 석고보드
(㎡)
내수 1,556 1,453 1,472
수출 1,883 2,039 1,452
마이톤
(㎡)
내수 5,579 5,384 5,213
수출  3,755 4,071 5,044
판유리
(㎏)
내수  535 520 558
수출  - - -
PVC바닥재
(m)
내수  11,046 10,672 10,128
수출  10,282 10,620 12,445
도료 건축용 도료
(ℓ)
내수  3,211 3,250 3,328
수출   3,718 3,876 5,158
공업용 도료
(ℓ)
내수   5,233 5,335 5,443
수출   4,582 4,749 4,898
선박용 도료
(ℓ)
내수 4,605 4,729 4,969
수출 4,487 5,016 5,409
자동차용 도료
(ℓ)
내수   5,592 5,717 5,730
수출   3,823 3,903 3,970
기타 실리콘
(kg)
내수   5,531 5,318 4,705
수출   4,437 4,551 4,084
실란트
(ℓ)
내수  4,493 4,551 4,065
수출     4,526 4,829 5,018

주) 주요 제품유형에 대하여 해당 사업년도 중 총 매출액을 총 판매물량으로 나누어산출하였습니다.

3. 주요 원재료

가. 주요
원재료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대상회사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 용도 매입액 비율 주요 매입처
건자재 케이씨씨 상  품 판유리류 유리류 156,432 7.48% AGC 외
원재료 소다회 외 유리외 309,436 14.79% 삼성물산 외
저장품 상비재 유리외 242,277 11.58% SK에너지 외
케이씨씨자원개발 상  품  -  - - - -
원재료 카스마이트 원료 242 0.01% 포스코
저장품 상비재 부재료 8,916 0.43% 현대정유 외
도료 케이씨씨 상  품 도료 외 도료 66,360 3.17% 미래피앤씨 외
원재료 Xylene 외 도료 588,721 28.14% GS칼텍스 외
저장품 상비재 도료 65,740 3.14% 원정제관 외
KCC(HK) KCK 상  품 THINNER 외 도료 5,083 0.24% 금강화공 외
원재료 Zinc Dust 외 도료 97,724 4.67% 한일화공 외
저장품 상비재 도료 5,045 0.24% 항주임안굉성공정플라스틱유한공사 외
KCB 상  품 PU9370-BLACK 외 도료 10,169 0.49% KCC 외
원재료 ETERKYD 5055-R-60 외 도료 71,541 3.42% 장흥화학(천진)유한공사 외
저장품 상비재 도료 2,659 0.13% 천진대전포장용기유한공사 외
KCG 상  품 TT1300-CLEAR(H)(YX) 외 도료 4,578 0.22% 금강화공(북경) 외
원재료 Zinc Dust 외 도료 37,111 1.77% 쉬안웨이정성정신가공장 외
저장품 포장재 도료 2,525 0.12% 장가항중량포장유한공사 외
기타종속회사 상  품 Navin  Aqua  Tech & Services 외 도료 27,525 1.32% CJS Specialty Chemicals Privat 외
원재료 Pure chemicals co 외 도료 77,312 3.70% BASF India Limited 외
저장품 Chennai Drums 외 도료 5,147 0.25% HYUNDAI MOTOR INDIA LTD 2 외
기타 케이씨씨 상  품 유통상품 유통상품 143,875 6.88% 미오테크 외
원재료 SI 메탈 외 실리콘외 98,433 4.70% 세우SI 외
저장품 상비재 실리콘외 49,855 2.38% 원정제관 외
Basildon 상  품 SL7240A-200Z 외 유통상품 566 0.03% Univar Ltd 외
원재료 Linear OH Fluid 외 실리콘외 13,931 0.67% Xiameter 외
저장품 New IBC On Metal Pallet 외 실리콘외 933 0.04% FDL Packaging Group Ltd 외
합                                   계 2,092,135 100.00% -

주) AGC는 당사와 함께 J/V인 KAC를 설립한 합작관계에 있습니다.

나. 가격변동 추이(국내 기준)

(단위 : 원)
사업부문 구 분 제57기 제56기 제55기
건자재 소다회(톤)    289,856     292,101 360,955
도료 SOLVENT,MS(kg) 1,274   1,375 1,518
XYLENE(kg)     1,311  1,609 1,626
TOLUENE(kg)       1,321   1,502   1,529
KOCOSOL(100)(kg)       1,409  1,491    1,602
ISO PROPYL ALCOHOL(kg)     1,768   1,727   1,768
BUTYL ACETATE(kg)         1,646   1,731   1,754
M.I.B.K(kg)          2,306       2,547    2,694

○ 상기 원재료의 가격 산출 기준은 소다회는 평균 공급가격이고 그 외는 총평균법에의한 kg당 입고단가입니다.
○ 납사 및 PX는 국제가 하락에 따른 가격약세이며, 소다회는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해 수요가 감소하면서 가격이 하락하였습니다.
소다회는율 상승 및  전세계 수급불안에 따른 가격상승이 전망되며, 그 외의
용제류 가격은 2015년 수요 회복 둔화 및 국제유가 약세 지속으로 인한 약보합세가 예상됩니다.

4. 생산 및 설비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 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천㎡,TON,㎘,㎞)
사업 부문 대상 회사 품  목 사 업 소 단위 제57기 제56기 제55기
건자재 케이씨씨 내외장재 언양,여천,대죽공장 천㎡ 197,918 191,075 187,769
보온단열재 언양,문막,전주1,김천공장 TON 112,628 112,851 113,286
판유리 여주공장 TON 808,148 791,416 720,555
PVC창호재 전주1공장 TON 65,520 62,500 62,500
PVC바닥재외 아산공장 34,340 33,850 33,850
케이씨씨자원개발 정사 가평 TON 535,100 535,100 535,100
백운석외 영월 TON 860,000 860,000 860,000
도료 케이씨씨 도료 울산공장 353,016 328,362 305,089
전주2공장 175,133 176,334 170,653
KCC(HK) KCK 도료 곤산공장         78,924         78,924         68,508
KCB 도료 북경공장         47,601         47,601         47,601
KCG 도료 광주공장         43,104         43,104         39,444
기타 케이씨씨 실리콘 전주3/대죽2공장 TON 112,460 110,690 111,878
EMC 전주2공장 9,696 9,696 9,696
A/M 전주1공장 TON 1,698 1,572 1,722
장섬유 세종공장 TON 36,576 35,911 35,438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① 산출기준

 ▷ 최대생산가능일수 : 연간 총 일수에서 휴무 및 정비를 제외한 일수
 ▷ 일가동시간 : 일 총가동 시간(24시간)에서 부동을 제외한 실제 가동시간

② 산출방법

 ▷ 최대생산 가능일수 × 일 가동시간 × 시간당생산성


(3) 평균가동시간

① 사업소별 제품별 월간 실제 가동일수에 일 실제 가동시간을 곱한시간

(단위 : 시간/월)
사업 부문 대상 회사 품 목 평균가동시간
건자재 케이씨씨 건재 677
유리 709
PVC창호재 531
PVC바닥재외 315
케이씨씨자원개발 정사 490
백운석외 465
도료 케이씨씨 도료 289
KCC(HK) KCK 도료 268
KCB 도료 253
KCG 도료 239
기타 케이씨씨 실리콘 289
EMC 206
A/M 485
장섬유 730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천㎡,TON,㎘,㎞)
사업 부문 대상 회사 품  목 사 업 소 단위 제57기 제56기 제55기
건자재 케이씨씨 내외장재 언양,여천,대죽공장 천㎡ 188,121 170,215 149,943
보온단열재 언양,문막,전주1,김천공장 TON 103,956 93,941 83,047
판유리 여주공장 TON 785,359 758,192 680,776
PVC창호재 전주1공장 TON 47,859 46,973 45,005
PVC바닥재외 아산공장 19,201 20,275 19,758
케이씨씨자원개발 정사 가평 TON 479,408 479,408       408,607
백운석외 영월 TON 487,707 480,749       565,329
도료 케이씨씨 도료 울산공장 184,330 180,295 183,875
전주2공장 104,037 103,251 101,223
KCC(HK) KCK 도료 곤산공장 42,444 32,895 36,474
KCB 도료 북경공장 28,898 30,041 24,648
KCG 도료 광주공장 21,877 18,864 21,783
기타 케이씨씨 실리콘 전주3/대죽2공장 TON 52,534 51,196 56,269
EMC 전주2공장 4,401 4,771 5,281
A/M 전주1공장 TON 1,288 1,200 1,013
장섬유 세종공장 TON 36,911 36,570 34,922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사업 부문 대상 회사 품 목 제57기
가동 가능시간
제57기
실제 가동시간
평균 가동률
건자재 케이씨씨 건재 8,546 8,119 95%
유리 8,760 8,483 97%
PVC창호재 8,534 6,131 72%
PVC바닥재외 6,750 3,774 56%
케이씨씨자원개발 정사 5,875 5,639 96%
백운석외 5,538 3,827 69%
도료 케이씨씨 도료 6,347 3,465 55%
KCC(HK) KCK 도료 5,760 3,098 54%
KCB 도료 5,760 3,497 61%
KCG 도료 5,760 2,923 51%
기타 케이씨씨 실리콘 7,416 3,466 47%
EMC 5,435 2,467 45%
A/M 7,665 5,816 76%
장섬유 8,760 8,760 100%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소재지

사업소 소재지
중앙연구소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마북로 240번길 17-5
울산분소 울산 동구 방어진순환도로 30
전주분소 전북 완주군 봉동읍 과학로 764
울산공장 울산 동구 방어진순환도로 30
언양공장 울산 울주구 언양읍 상평로 166
여천공장 전남 여수시여수산단로 1384
여주공장 경기도 여주군 가남면 여주남로 541
문막공장 강원 원주시 문막읍 문막공단길 106
아산공장 충남 아산시 염치읍 아산로 658-33
세종공장 충남 연기군 전의면 소정구길 40
전주1공장 전북 완주군 봉동읍 완주산단4로 19
전주2공장 전북 완주군 봉동읍 과학로 764
전주3공장 전북 완주군 봉동읍 과학로 801
대죽1공장 충남 서산 대산읍 대죽2로 15
대죽2공장 충남 서산 대산읍 대죽2로 35
대죽3공장 충남 서산 대산읍 대죽2로 97
대죽4공장 충남 서산 대산읍 대죽2로 127
김천공장 경북 김천시 어모면 산업단지로 39
본사,영업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평대로 344

주) 케이씨씨자원개발㈜ 및 해외법인의 소재지는 동 공시 서류상의 "Ⅰ.회사의개요 - 1.연결대상 종속회사 개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생산설비의 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토지 건물 구축물 기계장치 건설중인자산 기타유형자산 합 계
취득원가:
 기초금액 1,298,922 1,057,882 274,613 2,593,097 191,712 303,338 5,719,563
 취득금액 1,241 9,294 983 3,504 297,013 13,650 325,684
 처분금액
(9,462) (2,484) (25) (11,620) - (8,610) (32,202)
 대체(주2)
(168,407) 411 - (5) - (184) (168,186)
 기타증감액 18,610 4,779 8,385 18,111 (60,776) 9,173 (1,718)
 순외화차이 - 612 49 1,153 23 93 1,929
 기말금액 1,140,903 1,070,493 284,005 2,604,238 427,972 317,458 5,845,070
감가상누계액 및 손상차손누계액:
 기초금액 - (501,589) (215,589) (2,113,509) - (257,512) (3,088,199)
 처분금액 - 592 14 9,898 - 7,401 17,904
 감가상각비 - (34,276) (5,163) (93,147) - (22,290) (154,877)
 손상차손 - (2,649) (3,552) (45,224) - (175) (51,600)
 대(주2)
- (132) - 3 - 132 3
 순외화차이 - (625) (19) (985) - (113) (1,742)
 기말금액 - (538,679) (224,309) (2,242,964) - (272,558) (3,278,511)
정부보조금:
 기초금액 - (815) (780) (1,377) - (964) (3,937)
 증가액 - (679) - - - (36) (715)
 감소액 - 30 97 306 - 706 1,139
 기말금액 - (1,463) (683) (1,071) - (295) (3,512)
순장부금액:
 기초금액 1,298,922 555,478 58,244 478,210 191,712 44,862 2,627,428
 기말금액 1,140,903 530,351 59,012 360,204 427,972 44,606 2,563,048

주1) 국내소재 토지의 공시지가 총액은 1,114,727백만원이며, 이외의 유형자산은
객관적인 시가판단이 어려워 시가의 기재를 생략합니다.
주2) 부동산의 사용목적 및 임대비율 변경으로 인한 투자부동산으로의 대체입니다.

라.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단위 : 억원)
사업부문 투자기간 투자대상 자산 투자효과 총투자액 기투자액 향후 투자액 비고
건자재 '14.1 ~ '14.12 플랜트 外 생산능력증가 976 852 124 -
도료 '14.1 ~ '14.12 플랜트 外 생산능력증가 683 532 151 -
합       계 1,659 1,384 275 -

주1) 상기 계획은 향후 경영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주2) 국내 신규 투자 계획이며, 경상투자와 출자 및 해외 투자 계획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5. 매출

가. 사업부문별 매출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대상 회사 매출유형 품              목 제57기 제56기 제55기
건자재 케이씨씨 제품 건재, 유리, PVC 등 내수 1,069,242 987,040 880,629
수출 30,320 22,035 16,197
합계 1,099,562 1,009,074 896,826
케이씨씨자원개발 규사, 백운석 등 내수 37,178 37,609 33,253
수출 - - -
합계 37,178 37,609 33,253
도료 케이씨씨 도료 내수 608,248 603,211 629,041
수출 460,666 472,424 540,999
합계 1,068,914 1,075,635 1,170,040
KCC(HK) KCK 도료 내수 133,022 119,379 130,680
수출 7,043 4,791 7,750
합계 140,065 124,170 138,430
KCB 도료 내수 119,687 127,293 109,995
수출 49 - -
합계 119,736 127,293 109,995
KCG 도료 내수 50,698 49,738 59,071
수출 2,016 344 754
합계 52,714 50,082 59,825
기타 종속 회사 도료 내수 110,319 102,764 106,372
수출 35,459 30,604 37,712
합계 145,777 133,370 144,084
기타 케이씨씨 실리콘, AM 등 내수 323,891 341,518 360,445
수출 137,422 129,021 142,244
합계 461,313 470,539 502,689
Basildon 실리콘 내수 9,153 7,471 15,840
수출 19,472 23,495 14,880
합계 28,625 30,966 30,720
기타 종속 회사 폴리실리콘 외 내수 - 18 -
수출 - - -
합계 - 18 -
소     계 내수 2,461,437 2,376,043 2,325,326
수출 692,446 682,713 760,536
합계 3,153,883 3,058,756 3,085,862
건자재 케이씨씨 상품 건재, 유리, PVC 등 내수 171,919 135,457 134,903
수출 691 1,186 1,957
합계 172,609 136,643 136,860
케이씨씨자원개발 규사, 백운석 등 내수 - - -
수출 - - -
합계 - - -
도료 케이씨씨 도료 내수 15,216 10,507 9,979
수출 59,621 44,922 63,705
합계 74,837 55,429 73,684
KCC(HK) KCK 도료 내수 5,503 8,541 9,575
수출 269 505 652
합계 5,772 9,046 10,227
KCB 도료 내수 11,820 9,937 8,494
수출 - - -
합계 11,820 9,937 8,494
KCG 도료 내수 5,137 2,503 718
수출 12 27 10
합계 5,149 2,530 728
기타 종속 회사 도료 내수 25,517 30,307 26,776
수출 10,756 16,672 19,276
합계 36,273 46,978 46,052
기타 케이씨씨 유통상품 등 내수 148,883 112,771 92,074
수출 6,179 2,707 874
합계 155,062 115,478 92,948
Basildon 용역매출 등 내수 5 350 -
수출 612 33 33
합계 617 383 33
소               계 내수 383,999 310,372 282,519
수출 78,140 66,052 86,507
합계 462,139 376,424 369,026
단     순           합     계 내수 2,845,436 2,686,415 2,607,845
수출 770,586 748,764 847,043
합계 3,616,022 3,435,180 3,454,888
연     결           조     정 내수 (48,253) (49,346) (41,898)
수출 (167,940) (152,791) (166,762)
합계 (216,193) (202,136) (208,660)
총      합      계 내수 2,797,183 2,637,069 2,565,947
수출 602,646 595,974 680,281
합계 3,399,829 3,233,043 3,246,228


나. 판매 조건 및 경로
(1) 지배회사 케이씨씨
내수의 경우 기본적으로 거래선의 사업장 소재지까지 제품을 운반하는데 소요되는 운반비는 당사에서 부담하고 있으며 대리점을 통한 판매 및 일반건설사 직접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판매 조건은 현금 또는 구매카드입니다.
수출의 경우 운반비등의 수출비용은 거래선 인도조건(FOB, CIF, DAP등)에 따라 상이합니다. 판매방법은 직수출, 로컬수출, 적송품매출 등이 있으며 판매 조건은 직수출/적송품 매출의 경우 L/C, T/T, D/A, D/P의 방법으로 판매되며 로컬수출의 경우구매확인서 등을 통한 방법으로 판매됩니다.

(2) 종속회사 케이씨씨자원개발
기본적으로 거래선의 사업장 소재지까지 제품을 운반하는데 소요되는 운반비는 자체부담하고 있으며 대부분 고객사에 직접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판매 조건은 현금 또는 구매카드입니다.

(3) 종속회사 KCC(HK), KCK, KCB, KCG [중국]
수 제품이 대부분이며 기본적으로 거래선의 사업장 소재지까지 제품을 운반하는데소요되는 운반비는 해당 법인에서 부담하고 있으며 대부분이 고객사에 직접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판매조건은 1년단위 연간 단가계약, 외상거래, 현금거래, 선수금거래등 현재 각 중국 시장에서 형성되는 일반적 형태를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 판매 전략
지배회사 케이씨씨 및 주요 종속회사는 수익성 제고 영업을 통해 수익성 향상 및 이익 구조 개선을 하고 있으며 건재, 도료, 신상품 등 제품 유형별, 시장별 균형 성장을 통해 수익 구조의 안정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SPEC 영업력 강화를 위해 친환경제품이나 고부가가치 제품의 선행 SPEC 판촉 등을 통해 영업을 활성화하고 있고,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시장 분석 및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한 정보와 인적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구축하여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케이씨씨 그룹내의 각 지사 및 법인들이 공조하여 전세계에 산재해 있는 오너를 대상으로 판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영업 전략외에 거래선 정보와 업계 동향을 면밀히 파악하여 악성 채권이나 불량 채권이 발생치 않도록 거래선 관리를 하여 판매망의 안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라. 주요 매출처
지배회사 케이씨씨의 건자재 부문의 주요 매출처는 유리 거래선인 (주)에이스안전유리, (주)SH글라스와 건축자재 거래선인 현대건설(주), 삼성물산(주) 등이 있습니다. 건자재 부문의 경우 사업의 특성상 다수의 매출처로 분포되어 있어 각각의 매출처가 차지하는 비중이 대동소이(1% 미만)합니다. 도료 부문의 주요 매출처는 선박용도료 거래선인 현대중공업(주)(2.6%)와 자동차용도료 거래선인 현대자동차(주) 울산공장(4.0%) 등이 있습니다. 도료부문의 특성상 군소 업체의  매출보다 대규모 업체의 매출비중이 높습니다. 기타 부문의 주요 매출처는 실리콘 거래선인 UNILEVER(0.2%),
시엘테크(0.1%) 등이 있습니다. 홈씨씨의 경우 대부분이 소매고객이
며, 종속회사 케이씨씨자원개발의 주요 매출처는 지배회사 케이씨씨(82.4%)입니다. 중국법인의 경우 선박 및 컨테이너도료 거래선인 Maersk Container Industry Dongguan과 자동차도료 거래선인 현대기아차의 현지공장등이 있으며 매출비중은 법인별로 상이합니다.

6. 수주 상황

가. 지배회사 케이씨씨

(단위 : 백만원)
품 목 수주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금 액 금 액 금 액
삼성물산/이촌렉스아파트 2012.08 2012.08~2015.07 6,040 5,660 380
대우건설/목동 센트럴시티 푸르지오 2013.07 2013.07~2015.06 1,729 1,309 420
태영건설/창원 OO부대이전 2013.07 2013.07~2015.03 1,804 1,698 106
대우건설/합정3구역주상복합 2013.08 2013.08~2015.03 1,534 1,346 188
한림건설/세종시풀에버 2013.12 2013.12~2015.04 1,980 1,823 157
현대엠코/김천혁신도시Ab6BL 2013.12 2013.12~2015.06 4,739 3,911 828
현대엠코/현대케피코전자제어센터 2014.02 2014.02~2014.09 2,530 2,451 79
KCC건설/포항두호동호텔커튼월 2014.02 2014.02~2014.11 2,187 2,162 25
KCC건설/구의2존치관리구역오피스텔 2014.03 2014.03~2015.01 1,928 1,827 101
현대건설/LH진주사옥태양광공사 2014.04 2014.04~2014.12 3,310 1,533 1,777
포스코건설/위례와이즈더샵 2014.04 2014.04~2015.12 2,310 183 2,127
현대엔지니어링/공릉동주상복합 2014.04 2014.04~2015.12 1,105 770 335
포스코건설/인천아트센터 2014.04 2014.04~2015.03 4,490 425 4,065
삼성물산/위례A-5BL 2014.05 2014.05~2015.10 2,273 1,931 342
금호산업/평택용이동어울림 2014.05 2014.05~2015.10 8,473 6,781 1,692
현대엔지니어링/울산화정 2014.06 2014.06~2016.03 6,890 3,484 3,406
현대건설/경포대호텔 2014.06 2014.06~2015.03 1,447 1,175 272
현대건설/삼호중공업본관커튼월 2014.06 2014.02~2014.12 4,570 3,766 804
삼성물산/우면동R&D센터 2014.06 2014.03~2015.01 11,478 6,809 4,669
삼성물산/우면R&D센터 2014.06 2014.03~2015.08 3,458 1,943 1,515
두산건설/안산초지 주공4단지 재건축 2014.06 2014.05~2015.07 1,963 1,729 234
대우건설/남양주별내푸르지오 2014.06 2014.07~2015.12 6,018 2,855 3,163
삼성물산/부천중동래미안 2014.07 2014.07~2016.06 3,556 2,324 1,232
롯데건설/안성공도 2014.07 2014.07~2016.06 3,159 530 2,629
롯데건설/광주BTL 2014.08 2014.08~2015.04 539 393 146
포스코건설/세곡2-2 2014.09 2014.06~2016.07 2,440 - 2,440
현대엔지니어링/위례2차 2014.10 2014.08~2016.06 3,420 145 3,275
현대건설/제주해군기지육상시설공사 2014.10 2014.01~2015.12 1,820 268 1,552
원호/해남 태양광발전소 공사 2014.11 2014.11~2015.02 7,795 2,958 4,837
대림산업/장교오피스 2014.12 2014.10~2016.02 536 43 493
대림산업/광주역동 2014.12 2014.11~2016.10 7,100 - 7,100
대우건설/송도아트센터태양광 2014.12 2014.04~2015.04 565 192 373
현대삼호중공업 160K LNG 2+2척 2012.03 2013.12~2015.05 5,800 4,200 1,600
한진중공업 6,600TEU CNTR 4+2척 2012.03 2013.02~2015.11 7,800 5,300 2,500
STX 16,000TEU CNTR x 6+4척 2012.06 2013.02~2015.11 23,800 16,100 7,700
현대중공업 162K LNG x 4척 2012.06 2012.11~2015.05 4,300 3,600 700
현대미포조선 37K LPG x 4척+4척 2012.09 2013.07~2015.03 4,200 3,600 600
현대중공업 13,800 TEU CNTR x 10척 2012.09 2012.12~2015.03 23,000 20,500 2,500
현대중공업 172K LNG x 1척+1척 2012.12 2013.05~2015.06 1,200 1,000 200
현대미포조선 31.3K Con Ro-Ro x 6+1척 2013.02 2013.08~2015.07 8,800 6,200 2,600
현대중공업 115K PC x 4척 2014.04 2014.01~2015.05 3,100 2,100 1,000
현대미포조선 7,500UNIT  PCTCx 4척 2013.04 2013.11~2015.08 1,900 1,000 900
한진중공업(수빅) 5,400TEU CNTR x 8+2척 2013.04 2013.04~2015.04 10,700 9,000 1,700
한진중공업(수빅) 6,700TEU CNTR x 2+2척 2013.04 2013.11~2015.01 5,600 5,200 400
현대중공업 84K LPG x 3척 2013.05 2014.04~2015.05 3,100 2,000 1,100
현대중공업 DSV x 1+1척 2013.06 2014.01~2015.09 1,000 600 400
현대중공업 OSV x 1+1척 2013.06 2014.05~2015.11 1,000 500 500
현대중공업 60K LPG x 2+1척 2013.06 2014.04~2015.01 2,600 1,800 800
현대삼호중공업 6,600UNIT PCTC x 4척 2013.07 2014.02~2015.04 7,200 5,300 1,900
현대중공업 Drilling Rig 1척 2013.07 2014.02~2015.11 2,300 1,200 1,100
현대삼호중공업 174K LNG x 6척 2013.08 2014.02~2016.07 6,300 2,300 4,000
대우조선해양 160K LNG x 2척 2013.08 2014.01~2015.06 3,900 2,600 1,300
현대삼호중공업 8,200UNIT x 4척 2013.10 2014.01~2015.01 7,000 6,500 500
현대중공업 18,000TEU CNTR x 5척 2013.10 2014.01~2015.03 4,900 4,300 600
현대중공업 HCV x 1+1척 2013.11 2014.09~2015.11 1,400 400 1,000
현대중공업 82K LPG x 1척 2013.11 2014.05~2015.04 1,100 800 300
현대미포조선 61K BC x 4척 2013.12 2014.07~2015.12 900 300 600
한진중공업 180K BC x 2척 2013.12 2014.09~2015.06 2,500 1,000 1,500
한진중공업 9,000TEU CNTR x 3+2척 2013.12 2014.07~2015.08 8,700 3,700 5,000
현대중공업 84K LPG x 2척 2014.02 2014.10~2015.09 1,800 500 1,300
현대미포조선 50K PC x 6척 2014.02 2015.06~2016.12 3,000 - 3,000
현대삼호중공업 158K COT x 3척 2014.02 2014.06~2015.04 2,800 1,800 1,000
한진중공업 11,000TEU CNTR x 4+2척 2014.02 2014.10~2016.03 7,000 1,200 5,800
현대중공업 320K VLCC x 2척 2014.03 2015.06~2016.09 5,000 - 5,000
현대중공업 LPG x 10척 2014.03 2014.08~2016.07 8,100 1,700 6,400
현대중공업 170K LNG x 2척 2014.03 2014.06~2015.12 4,800 1,600 3,200
현대미포조선 37K PC x 18척 2014.03 2014.05~2015.10 10,000 4,500 5,500
현대미포조선 50K PC x 10척 2014.03 2015.02~2016.9 5,000 - 5,000
현대미포조선 37K PC x 6척 2014.03 2015.01~2016.03 3,300 - 3,300
현대삼호중공업 300K VLCC x 4척 2014.03 2015.06~2017.02 10,000 - 10,000
성동조선해양 113K PC x 10척 2014.03 2014.07~2016.06 13,900 3,500 10,400
현대중공업 208K BC x 2척 2014.04 2014.09~2015.08 2,900 1,000 1,900
현대미포조선 39K PC x 2척 2014.04 2014.12~2016.01 1,300 100 1,200
현대미포조선 1,000TEU CNTR x 2척 2014.04 2015.04~2016.02 600 - 600
현대미포조선 7,700UNIT X 2 척 2014.04 2014.11~2016.02 1,000 100 900
현대삼호중공업 84K LPG x 2+1척 2014.04 2015.01~2016.02 2,700 - 2,700
현대중공업  82K LPG 2014.09 2014.09~2015.08 900 300 600
현대삼호중공업 7300 PCTC x 4척 2014.09 2015.01~2015.12 6,000 - 6,000
현대삼호중공업 9,400 PCTC x 4척 2014.10 2015.01~2016.04 6,900 - 6,900
대우조선해양 174K LNG x 2척 2014.10 2015.01~2016.10 4,100 - 4,100
한진중공업 300K VLCC x 2척 2014.10 2015.03~2016.12 5,400 - 5,400
한진중공업 300K VLCC x 2척 2014.10 2015.04~2017.03 5,400 - 5,400
현대삼호중공업 7300 PCTC x 4척 2014.12 2015.08~2016.12 5,200 - 5,200
합                     계 384,386 189,824 194,562

주1) 수주총액, 기납품액 및 수주잔고는 VAT별도입니다.

주2) 제품시장의 대부분은 범용화된 시장으로써, 대량생산에 의한 매출 형태를 따르고 있으며 수주에 의한 매출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주3) 수주총액 5억원 이상의 주요수주내역만 기재하였습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지배회사 케이씨씨 및 주요 종속회사(이하 연결실체)의 사업은 대규모 장치 산업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내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 수출에 따른 환위험 노출이 적은 편입니다. 또한 지배회사 케이씨씨는 건자재, 도료, 기타 사업 대부분에서 내수 점유율 1ㆍ2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 경쟁에 따른 가격위험 노출 또한 적은 편입니다. 다만, 도료산업의 경우 원료의 특성상 원재료의 수입 비중이 높아 환율 및 유가에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수출 네고대금과 수입결제대금에 사용되는 달러화가 비슷한 규모를 보이고 있어 상대적으로 환위험에 대한 노출이 작지만 이러한 시장의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하여 일정 수준의 외화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각화된사업구조를 바탕으로 개별 사업부문의 위험이 전체 경영 실적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하고 있으며 경쟁사보다 우수한 판매망과 대형 거래선 확보를 통해 원가경쟁력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의 위험요인에 대응하기 위해 재무구조 안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가. 위험요소

(1) 신용위험

신용위험이란 고객이나 거래상대방이 금융상품에 대한 계약상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 연결실체가 재무손실을 입을 위험을 의미합니다. 신용위험은 보유하고 있는 수취채권의 거래처에 대한 신용위험 뿐 아니라 현금및현금성자산과 금융기관예치금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금융기관의 경우, 신용등급이 우수한 금융기관과 거래하고 있으므로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신용위험은 제한적입니다.


1)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
연결실체는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에 대한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신용도가 일정 수준 이상인 거래처와 거래하고 있으며, 신용보강을 위한 정책과 절차를 마련하여운영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신규거래처와 계약시 공개된 재무정보와 신용평가기관에 의하여 제공된 정보 등을 이용하여 거래처의 신용도를 평가하고 이를 근거로 신용거래한도를 결
정하고 있으며, 담보 또는 지급보증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주기적으로 거래처의 신용도를 재평가하여 신용거래한도를 재검토하고 담보수준을 재조정하고 있으며, 회수가 지연되는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에 대하여는 매월 회수지연 현황 및 회수대책이 보고되고 있으며 지연사유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2) 투자자산
연결실체는 단기 예금 위주의 자금을
국민은행 같은 높은 신용등급을 유지하고 있는 금융기관에 예치하고 있으며, 국공채 외의 채권에 투자를 제한함에 따라 신용위험의 노출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3) 신용위험에 대한 노출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연결실체의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제57기말 제56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393,411,111 377,398,229
단기금융상품 363,700,000 -
매출채권 844,250,921 791,266,574
기타채권 54,003,725 29,782,412
유동만기보유금융자산 1,077,005 147,140
장기매출채권 9,293,359 9,468,189
비유동기타채권 17,925,385 5,241,072
비유동만기보유금융자산 3,061,511 3,163,076
합  계 1,686,723,017 1,216,466,692


4) 손상차손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매출채권을 포함한 대여금 및 수취채권의 연령 및 각 연령별로손상된 채권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분
제57기말 제56기말
채권잔액 손상된 금액 채권잔액 손상된 금액
만기일 미도래 1,170,541,131 - 705,713,056 -
30일 이내 47,682,253 - 46,879,846 -
30 ~ 60일 21,240,840 - 21,243,133 -
60 ~ 150일 15,859,028 - 23,457,971 -
150일 경과 62,838,009 (28,679,524) 66,949,737 (28,206,073)
합  계 1,318,161,261 (28,679,524) 864,243,743 (28,206,073)


매출채권을 포함한 대여금 및 수취채권에 대한 대손충당금의 기중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제57기 제56기
기초금액 28,206,073 38,584,176
설정액 13,162,342 4,677,027
제각액 등 (12,688,891) (15,055,130)
기말금액 28,679,524 28,206,073


(2) 유동성위험
유동성위험이란 연결실체가 금융부채와 관련된 의무를 충족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될 위험을 의미합니다. 연결실체의 유동성 관리방법은 재무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받아들일 수 없는 손실이 발생하거나, 연결실체의 평판에 손상을 입힐 위험 없이, 만기일에 부채를 상환할 수 있는 충분한 유동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영위하고 있는 사업의 동적인 특성상 연결실체의 재무관리 책임자는 약속된 신용공여한도를 가능한 한 유지하는 식으로 자금조달의 유연성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결실체는 다음과 같은 여신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63,000백만원의 무보증 당좌 차월약정


또한 연결실체는 다음의 지표를 주기적으로 검토하여 유동성위험관리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제57기말 제56기말
유동자산 총계 2,561,228,800 2,015,585,277
유동부채 총계 900,345,012 583,836,220
유동비율 284.47% 345.23%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연결실체가 보유한 금융부채의 계약상 만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계 약정의 효과는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① 제57기말

(단위 : 천원)
구  분 장부금액 계약상
현금흐름
6개월이내 6~12개월이내 1~2년이내 2년 초과
<비파생금융부채>
단기차입금 195,383,356 209,609,990 209,609,990 - - -
장기차입금(유동성장기차입금포함) 136,687,758 146,916,067 3,832,403 3,847,014 13,905,808 125,330,842
사채(유동성사채포함) 692,723,975 772,474,284 119,096,107 8,555,195 34,220,780 610,602,202
매입채무 213,446,979 213,446,979 213,446,979 - - -
기타부채 260,006,957 290,500,361 251,566,169 9,915,859 22,181,283 6,837,050
소     계 1,498,249,025 1,632,947,681 797,551,648 22,318,068 70,307,871 742,770,094
<파생금융부채>
파생상품부채 20,731,418 20,731,418 5,632,403 - - 15,099,015
합     계 1,518,980,443 1,653,679,099 803,184,051 22,318,068 70,307,871 757,869,109


②  제56기말

(단위 : 천원)
구  분 장부금액 계약상
현금흐름
6개월이내 6~12개월이내 1~2년이내 2년 초과
<비파생금융부채>
단기차입금 137,030,682 137,291,886 137,291,886 - - -
장기차입금(유동성장기차입금포함) 136,940,390 150,532,988 4,364,592 3,918,987 12,650,822 129,598,587
사채(유동성사채포함) 690,088,307 790,033,221 19,447,004 9,138,833 123,163,933 638,283,451
매입채무 195,469,800 195,469,800 195,469,800 - - -
기타부채 236,992,561 236,992,561 203,679,452 302,707 31,278,997 1,731,405
소     계 1,396,521,740 1,510,320,456 560,252,734 13,360,527 167,093,752 769,613,443
<파생금융부채>
파생상품부채(*) 24,850,290 24,850,290 - - - 24,850,290
합     계 1,421,372,030 1,535,170,746 560,252,734 13,360,527 167,093,752 794,463,733


(*) 파생상품부채에는 현금 유출이 없는 교환권과 관련된 금액은 제외하였습니다.

연결실체는 상기 현금흐름이 유의적으로 더 이른 기간에 발생하거나, 유의적으로 다른 금액일 것으로 기대하지 않습니다.

(3) 시장위험

시장위험이란 시장가격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나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을 의미합니다. 시장가격 관리의 목적은 수익은 최적화하는 반면 수용가능한 한계 이내로 시장위험 노출을 관리 및 통제하는 것입니다.


연결실체는 시장위험을 관리하기 위해서 파생상품을 매입 및 매도하고 금융자산, 부채를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거래들은 연결실체가 제정한 지침 내에서 수행되고 있습니다.

1) 환위험

연결실체의 기능통화인 원화외의 통화로 표시되는 판매, 구매 및 차입에 대해 환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환율변동위험을 회피하고자 통화스왑 및 통화선도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러한 거래들이 표시되는 주된 통화는 EUR, JPY, USD, GBP, CHF, SGD, CNH입니다.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자산 및 부채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과목 제57기말 제56기말
외화 환율 원화환산액 외화 환율 원화환산액
현금및
현금성자산
EUR 18,962,026.13 1,336.52 25,343,127 EUR 4,215,743.55 1,456.26 6,139,219
JPY 260,240,031.00 9.20 2,394,208 JPY 76,591,923.00 10.05 769,488
USD 124,731,261.18 1,099.20 137,104,602 USD 139,210,686.74 1,055.30 146,909,038
GBP 343,611.76 1,710.47 587,738 GBP 320,979.66 1,740.66 558,716
SGD 1,562,743.97 831.75 1,299,812 SGD 1,366,714.23 832.75 1,138,131
CNH 48,352,027.47 176.81 8,549,122 - - - -
매출채권 EUR 7,150,348.13 1,336.52 9,556,583 EUR 11,615,241.36 1,456.26 16,914,811
JPY 40,415,655.00 9.20 371,824 JPY 101,479,628.18 10.05 1,019,525
USD 83,413,545.54 1,099.20 91,688,169 USD 63,190,755.21 1,055.30 66,685,204
GBP 144,471.74 1,710.47 247,115 GBP 186,321.84 1,740.66 324,323
SGD 1,293,628.15 831.75 1,075,975 SGD 1,648,642.02 832.75 1,372,907
미수금 EUR - 1,336.52 - EUR 2,310.00 1,456.26 3,364
USD 6,554,084.98 1,099.20 7,204,250 USD 5,725,678.81 1,055.30 6,042,309
SGD 11,487.49 831.75 9,555 SGD 3,682.66 832.75 3,067
외화자산 합계 285,432,080
247,880,102
매입채무 EUR 143,071.27 1,336.52 191,218 EUR 564,764.40 1,456.26 822,444
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