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15 ▼ 25 (-1.62%)
09/23 13:23 관심종목추가 관심종목 관심종목
오리엔트바이에 대한 AI매매신호
현재ai매매신호는?

기업정보

오리엔트바이 (002630) ORIENT BIO INC.
생물학적 제제류 및 실험기자재 제조 전문업체
거래소 / 의료정밀
기준 : 전자공시 분기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부문별 현황
당사와 연결종속회사의 사업부문 현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사업부문 회사명 주요제품 주요고객
생물소재사업 ㈜오리엔트바이오 생물소재, 바이오 실험장비 및 의료장비 대학교,병원,제약회사등
전원공급장치 사업 ㈜오리엔트전자 산업용,통신용 전원공급장치 등 에스원등
자동차부품사업 ㈜오리엔트정공 자동차엔진 및 트랜스미션 부품 등 현대,기아자동차 등
기타(시계사업) ㈜오리엔트시계 시계류 제조, 가공 및 도소매업 금은방, 기업체등


(주)오리엔트바이오
[생물소재사업]
당사의 영위하는 사업부문은 생물소재(Lab Animal)사업, 의료 및 실험장비사업와 기업부설연구소[해은생명과학연구센터]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바이오산업(Biotechnology Industry 또는 Bioindustry)의 바이오인프라 분야에 해당합니다.
바이오산업은 바이오테크놀러지(Biotechnology)를 기업화하려는 새로운 산업분야로 생물 자체 또는 그들이 가지는 고유의 기능을 높이거나 개량하여 자연에는 극히 미량으로 존재하는 물질을 대량으로 생산하거나 유용한 생물을 만들어내는 산업을 일컬으며, 바이오의약, 바이오식품, 바이오환경 등의 분야로 구분됩니다.

(1) 사업부문 공통현황
가. 산업의 특성
①.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첨단지식기반산업
바이오산업은 장기투자를 요하나 무형가치가 투입되어 바이오의약품의 경우 부가가치 비중이 50%를 넘는 제품도 있을 정도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지식기반산업입니다.

②. 고성장이 전망되는 첨단기술산업
바이오산업은 의약 바이오부문(단백질의약품, 항체의약품, 백신, 유전자의약품, 재생의약품, 약물 전달시스템, 저분자의약품, 천연물의약품), 산업 바이오부문(바이오리파이너리, 바이오플라스틱, 효소, 바이오소재), 융합 바이오부문(바이오칩, 랩온어칩, 바이오장비), 그린 및 해양 바이오부문(바이오농약, 해양바이오) 등 산업영역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바이오협회가 실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2년도 국내 바이오산업 생산규모는 7조원으로 나타났으며, 지난 5년간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연평균 증가율('08년~'12년)도 12.1%로 제조업 7.7%, 전자산업 9.7%에 비해 앞서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연도별 생산규모 변화 추이> (단위: 십억원, %)

구 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CAGR
('08~'12)

제조업

금액

1,122,986

1,121,973

1,334,833

1,502,353

1,511,495

7.7

증감률

18.4

-0.1

19.0

12.5

0.6

전자
산업

금액

175,717

210,782

254,486

254,710

254,546

9.7

증감률

11.2

20.0

20.7

0.1

-0.1

바이오
산업

금액

4,512

5,355

5,788

6,396

7,129

12.1

증감률

21.5

18.7

8.1

10.5

11.5

[출처: 산업통상자원부·한국바이오산업협회, 국내 바이오산업 실태조사(2014.03.05)]


③. 인간과 환경에 밀접한 산업
인간과 환경에 밀접한 산업이며, 의료ㆍ식량ㆍ환경 등 난제 해결로 인한 삶의 질을 높이고 복지수요 충족이 가능한 산업입니다.

④. 우리나라 여건에 적합한 산업
부존 자원이 부족하고 고급 인력 및 지식을 활용하므로 우리나라의 여건에 적합하며, 국제경쟁력 강화로 catch-up이 가능한 산업입니다.

⑤. 생물공학기술 적용여부에 기초하는 새로운 산업
제품베이스로 분류하는 기존산업에 비해 생물공학기술 적용여부에 기초하는 Technology-based Industry로 타산업과는 특성이 다른 새로운 형태의 산업입니다.

⑥. 높은 진입장벽
바이오산업은 높은 성장률이 기대되는 만큼 선진국은 물론 개발도상국가 및 저개발국가 등 세계 각국에서 국가전략산업으로 선정하여 집중육성 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바이오산업은 투자금액이 높고 회수기간이 길어 장기투자가 필요하고, 성공에 대한 위험성이 존재하는바 진입장벽이 높은 사업입니다.
그러나 특정 제품의 개발에 성공할 경우 전체 산업에 파급력이 크고 바로 세계시장을 석권할 수 있는 속성을 가진만큼 산업초기단계에서 뒤쳐진 기술후발국이나 후발 기업들이 차지할 영역이 거의 없고 역전하기가 매우 힘든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 성장성
①. 세계 바이오산업
바이오산업은 세계 경제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핵심 전략산업으로, 전세계적 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2003년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산업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바이오산업의 세계시장은2003년에 이후2012년까지 연평균성장률7.6%로 특히2012년 전세계 주식시장에 등록된 바이오 기업들의 매출 규모가 약898억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세계 바이오산업 통계> (단위: 백만달러, %)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매출

46,553

54,613

64,213

78,354

80,344

86,800

78,300

84,100

83,100

89,800

CAGR

('03~'12)

7.6%

[출처 : 산업연구원, 바이오경제시대의 정책과제 (2013.12)]

또한 산업연구원의 추정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와 일본이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고령화 추세로 인하여 의료부분에 대한 비용지출 및 관심이 커지고 이런한  의료부분의비용지출 및 관심은 헬스케어산업의 투자 확대 및 활성화를 초래하여 향후 바이오 산업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바이오경제 확대 전망 사유로는 2009년 기준 미국의 GDP 대비 의료비 비중이 17.4% 이며 미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선진국도 GDP 대비 의료비 비중이 10%내외로 국가재정에서 큰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선진국에서 GDP대비 의료비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므로 인하여, 국가적 재정부담 역시 크게 확대되어 왔다.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며, 세계각국은 이와같은 의료비에 대한 국가적 재정부담을 낮추기 위해 보건의료분야  연구개발에 적극투자하고 있다,  또한 고령화와 환경변화로 인해 확대되고 있는 난치성 질병이나 만성질환에 대한 신약의 개발, 질병예방과 관리를 위한 진단 및 치료기기 개발등, 보다 효율적인 의료서비스개발등에 첨단 바이오 기술과 IT가 적극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하고, 경제성장에 따른 건강한 삶에 대한 욕구 증가로 바이오 경제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②. 국내 바이오산업
바이오산업의 특성에서 소개한 바와 같이 국내 바이오산업은 2010년에 2004년 대비 약 2.4배가 성장한 4조7974억원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다. 경쟁요소
당사는 바이오 신약개발 전과정의 토털 인프라를 제공하는 선두주자로서, 핵심 경쟁력은 ① 미국 Charles-River Laboratories(CRL)와 국내 독점 기술제휴 ② 국내 최대 규모의 최첨단 시설에서 생산하는 국제표준(IGS) 생물소재 보유 ③ 의료 및 실험장비 독자적 개발로 요약됩니다.

첫째로, 당사는 세계 최대의 생물소재 및 신약개발 지원(CRO) 전문기업인 미국 Charles-River Laboratories (CRL)와 기술제휴하여 국내에 독점적으로 생물소재 생산ㆍ공급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로, 당사의 생물소재는 미국 FDA 및 ICH가 권고하는 국제표준 실험동물 (IGS)인 Charles River 생물소재를 국내 유일의 최첨단 시설에서 생산하여 국내 유수 제약사 및 연구소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Charles River 생물소재는 전 세계 고품질 시장의 80% 이상 사용하고 있는 생물소재의 상징입니다.
현재 청정구역인 경기도 가평군 북면 목동 지방산업 단지 내에 소재하고 있는 가평 제1,2센터(8,000여평의 대지와 12실의 사육동 보유)에서 Charles River Laboratories사로부터 모체를 도입하여 국내 최대규모로 생산,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뇌염백신, 인플루엔자 백신 생산을 위한 백신생산용 마우스, SPF egg, Beagle Dog 등 고품질의 생물자원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세번째로, 당사는 1959년 설립된 회사로 반세기가 넘게 축적된 정밀기술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높은 해외 의존도의 의료 및 실험장비 개발의 국산화하여 수출에 힘쓰고 있습니다.

(2) 생물소재 사업(설치류, 비글 영장류)
가.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
<국제유전자표준실험동물(IGS)>
당사는 미국FDA 및 ICH가 권고하는 국제유전자 표준 실험동물(IGS)인 Charles River Laboratories사의 생물소재를 국내에서 최적의 최첨단 시설에서 생산하여 국내 유수 제약사 및 연구소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Charles River Laboratories사]

구      분 Charles River (설치류) 비고
내용
설립연도 1947
상장여부 NYSE
상장 1996.12.17
시가총액 31억불
매출 ('13년) $1,165,528,000
직원 수 7,700
보유시설 16개 국가, 65개 이상
본사 미국 매사추세츠주 Willminaton시

※ 전세계16개 국가에 약 60여 개의 시설 운영
(미국, 캐나다, 한국, 일본, 중국, 대만, 인도, 호주, 영국, 프랑스,독일, 스페인,이태리
핀란드, 아일랜드, 헝가리)

당사의 생산 시설(설치류)은 청정구역인 경기도 가평군 북면 소재 목동 지방산업단지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국내 최대 규모로 가평 제1,2센터는 8,000여평의 대지에 12실의 사육동과 NIH 및 ILAR이 권장하는 지침에 근거하여 동물복지를 고려한 최신의 실험동물사육 시스템의 시설이며 뇌염백신, 인플루엔자 백신을 생산하기 위한 백신 생산용 마우스, SPF egg(독감백신 전용란), 등 고품질의 생물자원을 생산 공급하고 있읍니다.  

고품질 중대 실험동물

당사는 2010년경 세계최고의 중대동물(Beagle  Dog)생산 및 임상시험 수탁기관(CRO)1위 기업인 Covance社와 기술제휴을 통하여 모체 와 Centralized & Intergrated System(중앙통제관리)을 도입하고 모든 생산동물의 가계도와 female ID등을 전산화하여 관리하므로 인하여 Inbred가 철저히 배제된 수치인 FIS 0.02이하로 지정하여 생산하므로 근친교배에 의한 문제점을 제거하는 표준화된 번식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반스사의 기술진과 Real time communication을 통하여 공동생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약 16주간 이상의 동물시험 적응 훈력시스템인 비글견 사회화적응프로그램(Beagle  Socialzation)운영하여 우수한 모체의 품종유지 및 stock생산을 통하여 고품질 실험용 비글견을 정읍/충북센터를 통하여 생산공급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중대동물
(Beagle  Dog)은 퇴행성질환, 유전자치료, 뇌질환 및 심혈관 질환연구와 파킨슨병, 당뇨병등 난치병 치료개발을 위한 모델제작, 안정성평가 , 유효성 평가, ADME, 간질, 근이 영양증, 관절질환, 고혈압, 만성갑상선염, 혈액응고부전증 ,노화등 생명현상 및 인간과 관련된 다양한 생물학연구분야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 판매 뿐만 아니라 향후 아시아지역에 판매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제휴사인 Covance  현황]

구      분 Covance  (비글) 비고
내용
설립연도 1968
상장여부 NYSE
상장 2000.01.23
시가총액 60억불
매출 ('13년) $2,595,130,000
직원 수 11,863
수출 60개국 이상
본사 미국 매사추세츠주 Princeton시


또한 바이오시밀러, 바이오베타 등 바이오의약품 개발에 필수적으로 소요되는 영장류도 공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영장류는 생명과학 및 바이오산업 분야에 있어 필요 수량의 안정적 확보가 바로 경쟁력의 확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생물자원 으로 신약개발 과정의 강력한 매개체로서 역할 수행 및 신약개발을 위한 (동물실험時 설치류 10,000수 보다 영장류 100수를 통한 실험이 효과적임)
장기이식, 독성실험 외에도 의료복지기술, 약물전달시스템, 면역치료제, 바이오칩 등
생명과학 전 분야에 걸쳐  고품질 영장류 확보가 시급한 실정이며 당사는 해외 생산국의 전략 물자화등 변수에 관계 없이 바이오산업 발전을 위하여  독자적인 기술로 개발한 고품질 Pure Bred 영장류의 대량 생산 공급 체제를 구축하고 있읍니다.

국내외 기술 및 산업현황

구분 기술동향 산업화 현황
국내 고품질 실험용 영장류 대량생산 기술 부재
영장류 연구관련 기초기술은 보유
실험용 영장류 사용량은 급격 증가 추세
* 영장류를 대량생산하는 국내업체는 없으며, 전량 해외 수입(B-Virus negative)
해외 B-virus negative 실험용 영장류
*대부분 중국에서 생산 공급(저품질)
B-virus free 실험용 영장류
* 모리셔스섬 생산
고품질 SVAF+실험용 영장류
*신개념의 고품질 영장류
저품질 실험용 영장류
* 중국의80%공급(쿼터제로 공급 불균형)
* 유전적 혼합으로 신뢰성 측면에서 문제

고품질 실험용 영장류
* 모리셔스섬에서 약8,000수 이상 공급
* 국제적 수요 未충족




<표>각 품목별 비중                                                                      
                                                                                                 (단위:원,%)

구  분 품  목 매출 비율
생물소재 설치동물 10,168,711,074 65.0%
중대동물 673,638,495 4.3%
기타 1,848,737,097 11.8%
실험장비 및 임대료 실험장비 2,947,034,181 18.8%
임대료 14,878,042 0.1%
15,652,998,889    100%


당사는 '99년 12월 세계 최대 신약개발지원업체인 Charles River Laboratories사와 기술제휴, 2000년 6월부터 신약개발 기준 협의 기구인 ICH(International Conference on Harmonization) 가 인정하는 국제표준규격인 CD(SD)IGS 생물소재를 양산하여 공급함으로써 국내 제약사 등의 시험 및 연구결과, 특히 신약개발 부문에 있어 국제적 신뢰성을 확보케 하였음은 물론이고, 나아가 수입에 의존해왔던 IGS(International Genetic Standard) 생물소재를 국내에서 생산함으로써 수입대체 및 외화절감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Charles River Laboratories사에서 안정적으로 모체를 공급받아 철저한 계통관리와 사후모니터링을 통해 사육ㆍ관리하여 선진국의 IGS생물소재와 동일 품질의 국제표준의 고품질 생물소재를 국내에서 사육,공급함으로서 우리나라의 국가적 신뢰를 구축하는데 공헌하고 있습니다.

Charles River Laboratories사는 미국, 일본, 유럽 등 세계 21개국에 100개 이상의 생산 및 연구시설을 보유한 최대 다국적기업으로, IGS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생산된 생물소재는 세계 고품질 생물소재 시장의 80%이상을 점유하고 있어 전세계 실험동물의 표준이 되고 있습니다.


② 고품질 생물소재 생산 및 유지를 위한 독자기술 확립

50년 이상의 과학적 입증을 거친 Charles River Laboratories사의 교배시스템, 선발기술, 대량 생산기법, 품질검사시스템을 회사 자체적으로 소화하고, 체계화하여 국제 표준의 고품질 실험동물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품질보증을 위하여, 사육센터 자체적으로는 매월 1회, 미국 Charles River Laboratories사에는 년 4회의 유전적인 형질 변화 확인 및 Salmonella spp. 등 세균 20 항목, Sendai 등 바이러스 25 항목 및 14항목의기생충 등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고 사육실내 환경검사, 공중낙하 세균검사, 음수의 녹농균 검사 및 사료 성분 및 오염검사, 깔개의 오염검사 등의 환경 모니터링,생태 모니터링, 번식 포육 모니터링, 단기 성장 모니터링과 10주령 까지의 성장 및 외관상의 이상 유무 및 해부검사, 장기 중량검사 등을 수시로 수행하는 등 국제표준의 고품질 실험동물 생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주1) Salmonella spp. : 식중독을 일으키는 병원체

주2) Sendai : 주로 호흡기 상피세포에 감염되어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병원체


③ 고품질 생물소재의 안정적 공급

신약개발 과정 중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생물소재는 마우스, 랫드, 기니피그 등 설치류를 비롯하여 무균토끼, 무균돼지, 비글견, 영장류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국제표준의 고품질 생물소재를 생산공급은 물론 직접 생산, 공급하고 있지 않은 생물소재는 미국 Charles River Laboratories사, 미국 Covance사, 일본 KITAYAMA, 네덜란드 ELLEGARD, 중국 CSIMC 등의 세계적인 회사와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국내 연구자들에게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또한 실험동물의 메카라고 불리는 The Jackson Laboratory연구소의 특수 실험동물은 2001년 8월부터 업무제휴에 의해 독점적으로 국내 실험자 및 연구자에게 공급하는 등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주요제약사(녹십자, LGLS, 동아제약, SK 등), 연구기관(삼성생명과학연구소, 아산생명과학연구소, 서울대 임상시험연구원, 국립암센터, 국립독성연구원 등), 비임상연구(안전성평가연구소, 바이오톡스텍), 주요 대학 연구소 등에 적기에 고품질 생물소재를 공급하여 신약개발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④ 백신개발 분야
최근 전 세계적으로 슈퍼독감 바이러스의 출현경고, 조류독감 발생으로 백신 자급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며, 이에 국내 독감백신 생산을 위한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또한 해외 선진 백신 원료 기술을 확보함으로서, 독감백신 및 일본뇌염 백신의 원료 등 백신관련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05년 세계적인 독감백신 원료 공급 및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 GEEP사와 기술제휴하여 독감백신의 원료공급, 백신생산시설기술, SPF Egg 생산기술 및 종계생산기술 등을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R&D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동물용 백신 및 차세대 백신개발에도 진출하여 사업 확장을 준비중입니다.

나. 국가 정책 등
정부는 국내 제약ㆍ바이오산업 육성과 선진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는 그 동안 기초 연구 분야에 집중되어 있던 지원을 조기 산업화가 가능한 유망 분야로 전환하는 동시에 제약ㆍ바이오산업 발전을 위한 인프라의 확충과 개선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0년 04월 지식경제부에서 발표한 '바이오ㆍ제약 산업 주요 정책 방향'을 보면 정부는 향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선도 기업 배출을 목표로 네 가지[핵심 R&D 과제 추진, 글로벌 사업화 촉진, 인프라 확충 및 개선, 법ㆍ제도 기반 강화] 핵심과제를 선정하여 중장기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법ㆍ제도 기반 특면에서는 신성장동력산업 및 원천기술 분야 R&D 비용 세액공제를 신설하고 세액공제율을 OECD 최고 수준인 20%(중소기업의 경우 30%)까지 확대하는 등 국내 제약ㆍ바이오산업의 R&D 투자를 촉진시키기 위한 지원 기반 구축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3) 의료 및 실험장비 사업
가.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
당사는 생물소재 사육 및 비임상 CRO사업의 수행을 통하여 축적된 바이오인프라 관련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실험동물실 또는 동물실험실등을 구축 컨설팅과 설치 및 유지보수서비스를 제공하고, 의료 및 실험장비등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품목으로는 IVC Rack, Workstation, Isolator, Cage과 각종Autoclave 등 실험실등에 필요한 장비 기자재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독자적인 연구개발을 통하여 Biosecurity를 제품화한 개별공조 케이지 시스템('MSRS', IVC Rack)은 선진국 연구자로부터 우수한 성능을 호평 받으며 미국, 일본, 유럽 등지로 수출되고 있는 세계적인 제품으로 2005년 산자부선정 세계일류 상품에 선정되었고, 개선형 제품은 2009년 디지털이노베이션에서 지식경제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GMP및 GLP시설을 건설하고 이에 사용되는 첨단장비를 개발생산 공급하여 현재 바이오산업의 중추적인 하드웨어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GLP시설의 maintenance와 유지관리 노하우도 축적하고 고객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나. 국가 정책 등
정부는 실험동물 및 동물실험의 적절한 관리를 통하여 동물실험에 대한 신뢰성을 높여 생명과학 발전과 국민보건 향상을 하고자, 2010년 01월에 '실험동물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동년 03월에 시행하게 하였습니다.
이 법률에 따르면 동물실험을 수행하기 위하여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청장에 등록을 하여야 하며, 이를 위하여 적절한 시설을 갖추어서 운영하여야만 합니다.

(4) 기업부설연구소(해은생명과학연구센터)
가.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
당사의 기업부설연구소는 수탁시험연구, DIO(Diet Induced Obesity)  마우스 개발 등의 질환모델 연구 및 생산 등 자체 연구는 물론 산ㆍ학ㆍ연 공동연구 등을 통해 생물소재개발, 신약개발 비임상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①  발모제 (OND-1) 신약개발
당사가 개발중인 신약은 합성물질로서 발모효과의 극대화 동시에 독성을 낮춘 가장 이상적인 화합물이며, 현재 세계적으로 미국 FDA 공인 의약품은 2종(경피 미녹시딜제제, 경구 프로페시아)과 천연 추출물을 이용한 샴푸, 화장품, 의약외품 등 다수의 제품들이 있으나 발모효과가 탁월한 제품이 없습니다. 수년간의 연구결과 당사는 발모효과를 극대화 하면서 독성을 낮춘 신약물질을 개발중에 있습니다.
이 물질은 경피제인 미녹시딜 보다 우수하고 연추출물을 이용한 의약외품 보다 우수한 물질로 인간과 가장 유사한 모델 동물인 붉은 얼굴 원숭이(대머리 원숭이) 실험결과 시판중인 의약품 Pfizer Rogaine(5% Minxidil)에 비해 우수한 발모효과를 확인하였습니다. 인체 모낭 실험결과에서도 모 증식 효과가 확인되는 등 기존의 의약품 제제와 비교하여 우수한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식품의약국(US FDA)에서 임상1상진행승인을 받아서 임상1상시험을 진행하고 있읍니다.  또한 한국, 미국, 영국, 곡일, 프랑스, 스페인, 이태리, 네덜란드, 중국, 러시아, 일본, 호주, 멕시코, 인도, 인도네시아, 캐나다, 폴란드, 베트남, 터키, 남아프리카 공화국까지 총 20개국에서 특허등록이 완료되었으며, 브라질에서는 특허등록이 진행중에 있습니다.

[발모제(OND-1) 임상시험 진행계획]

구분 진행일정 개발내용 비  고
국내 임상1상 2014년 12월 Velesco 20% 용액 기준 및 시험법 진행 완료
2015년 03월 임사용 의약품 제조성적서 포함 신규제출  
2015년 04월 국내 임상 허가예상  
2015년 04월 투여 임상1상 진행  
(서울분당병원 임상IRB착수) (2014.12.26~)
2015년 08월 국내 임상1상 완료  
국내 임상 2a 2015년 09월~2015년 12월 국내 임상 2임상 허가진행  
미국 임상 2b 2015년 12월~ MN로 변환 및 최적화:동물실험 약물전달에 따른 동물비교 독성실험
4주도포 및 4주 관찰
~2017년 03월 약효평가목표(미녹시딜비교) 약효비교 탈모인간 평가 비교시험
진행중 탈모 환자대상 임상시험
주)IRB(Institutional Reviw Board) 임상시험심사위원회: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시험에서 피시험자의 권리와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독립적 상설위원회


② 위암 사전예측 진단 기술 개발
후성학적 메틸화 마커를 활용한 후성학적 위암 선행 예측 및 진단 기술 개발은 당사와 카톨릭의대 유문간 교수와의 산학공동연구개발로서, 향후에는 위암 발생 이전에 정상인도 위암 발생 여부를 사전예측이 가능한 기술입니다.
활용분야는 일차적으로 정상이나 가족력이 있어 현 상태를 알고 싶은 경우, 조직 검사가 불분명한 경우, 수술 후 재발 및 전이가능성 등의 경우에 적용될 계획입니다.

(주)오리엔트정공  
[자동차부품사업]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자동차 산업은 철강, 비철금속, 전기, 전자, 합성수지, 섬유, 유리 등을 소재로 각각의가공 및 조립공정을 통해 생산되는 약 2만여개의 부품을 조립하여 완성되는 종합기계산업입니다.  자동차 부품 산업은 자동차 산업과는 분업적 생산체제를 형성하고 있고 완성차 업체를 정점으로한 계열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완성차 메이커를 주축으로 1차, 2차, 3차에 이르는 SUPPLIER CHAIN(공급자 체인)을 형성하고 있으며, 부품업체의 대형화, 모듈화, 시스템발주, 해외구매 및 경쟁구매 확산으로 점차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현재 변속기, 엔진 및 관련 부품의 브라켓 등 알루미늄을 소재로 한 가공 및 조립부품이 주종을 이루며, 이외 주철가공 및 고무, 플라스틱, 프레스물등의 부분품을 모아 조립하는 공정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협력업체이며, 가격경쟁력 및 우수한자동화설비와 품질, 나노복합소재 관련 기술을 기반으로 계속적으로 신차종 부품개발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자동차 산업은 우리나라 5대 수출 품목의 하나로서 그 지위를 계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세계시장에서도 2009년 1분기 이후로 성장세를 회복하여 예년의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업체들은 각종 신차 출시 및 품질경쟁력 강화로 자동차부품업체들의 매출과 성장세를 이끌고 있습니다. 2012년에도 한미 FTA 발효,국산차 제품 경쟁력 및 브랜드 인지도 향상,주요 경쟁국 자동차업체의 생산 환경적인 문제로 인해 상대적으로 우리나라 자동차업체들의 경쟁력이 강화되어 해외판매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내수판매에 있어서는 유럽 재정위기 등 대외 불확실성 우려와 고유가 및 가계부채 부담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으로 인해  2012년 판매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였고, 해외수출의 측면에서 약 3.1% 증가할 것이라는전망입니다.                                                                                        
                                                                                      (단위: 천대, %)

구분 2013전망 2012추정 증감율
생산 총계 4,700 4,600 2.2
승용 4,206 4,310 2.5
상용 394 390 -0.9
내수 총계 1,400 1,400 0.0
승용 1,163 1,155 -0.7
상용 237 245 3.4
수출 총계 3,200 3,300 3.1
승용 3,043 3,155 3.7
상용 157 145 -7.4

자료 : 한국자동차공업협회


(3) 경기변동의 특성
자동차 부품 산업은 자동차 산업의 기초 산업으로 완성차의 시장상황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자동차 산업은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최근 자동차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국내외 자동차산업의 변화가 극심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대외적 산업환경은 높은 환율변동과 높은 수출비중에 따른 환차손 및 해외시장 경쟁력 저하, 원재료가격 인상압박 등 낙관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글로벌화에 따른 규모의 대형화, 기술의 합병, 연구개발과 구매방법 등 간소화 된 생산의 합리화를 통해 기술적 대응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해외수출 물량의 증가 및 경쟁국의 자동차 업체의품질문제로 국내 자동차 부품 관련산업은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경쟁요소
현대/기아자동차는 신규 프로젝트가 실시되면 각 협력업체들에 경쟁입찰을 실시합니다. 현재 일부 특정 아이템에 대해서는 기존 협력업체에 의존하지만 구매정책이 일반 아이템은 후속차 개발시에 자연스럽게 종전 생산업체로 개발이 되었던 예전 방식에서 유사한 제품을 생산하는 여러 업체에 가격경쟁 입찰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에당사는 품질수준 향상, 가격, 납기 등에 총력을 기울이며 시설투자와 규모확대 등과 기존의 전문 품목에 독자적인 기술확보로 원가를 낮추는 정책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5) 자원의 조달상황
국내의 알루미늄 합금 전문업체들이 알루미늄 원재료를 미국, 대만 등 세계 각국으로부터 수입하여 규격별 합금괴를 생산하며, 당사의 경우 당사의 다이케스팅 주조업체가 구매하여 소재작업을 한 것을 구매합니다. 시장환경에 따라 주요 원재료의 가격변동이 있을 경우 3개월마다 완성차 업체로부터 부품가격을 조정 받습니다. 원재료 수급은 안정적인 공급을 받아오고 있으며 향후에도 원재료 수급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6)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당사가 생산하는 부품에 대해서는 걸림돌이 되는 특별한 규제는 없으며, 정부에서는 부품소재산업의 경쟁력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부품소재산업 육성에 정책의 무게를  더해가고 있습니다.  자연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규제가 21세기에는 더욱 강화될 전망이며, 해외 선진 완성차업계 통합 품질규격인 TS16949인증이 필요 조건입니다.  이에당사는 품질규격 TS16949및 환경관련 ISO14001인증을 획득하였으며  "PL법" (PRODUCTS LIAIBILITY : 제조물의 결함에 대하여 기업의 엄격 책임을 요구하는 제조물 책임에 관한 법)에는 적용되지 않는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가) 영업개황
당사는 자동차 수동변속기의 핵심부품인 티엠컨트롤하우징앗세이, 리테이너베어링등과 엔진부품인 캡앗세이캠샤프트베어링, 하우징서모스탯 등을 생산, 공급하는 자동차부품 전문생산업체로서, 상기부품을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등 국내자동차 메이커에 공급하고 있으며 현대/기아자동차의 해외 현지법인(체코, 슬로바키아) 공급 하고 있으며 국내외적인 경제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당사의 임직원들은 기술력 향상과 경영합리화로 국제 경쟁력 향상과 생산성 향상에 노력하며 영업 영역을 확대하여 성장성 및 수익성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2) 시장점유율 등

자동차 부품산업의 경우 회사마다 생산하는 부품의 종류가 다르며 하나의 부품이 전차종에 들어가기도 하고 하나의 차종에 들어가기도 하면서 그 부품의 가지수도 2만여개에 달하며 각자 계열화 및 전문화 부품을 생산 공급하기 때문에 회사 마다의 정확한 시장점유율을 알아내는 것은 신뢰할 만한 자료가 없어서 어렵습니다.


(3) 시장의 특성

국내 자동차부품산업은 완성차업체의 생산판매량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으며, 완성차업체는 해외 및 국내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당사는 완성차업체에서 정기적으로 품질시스템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해 연구개발부문에 투자와 완성차업체 및 해외업체 요구조건인 평가기준에 부합한 품질인증시스템인 TS16949 및 ISO14001인증을 받았습니다


(주)오리엔트전자
[전원공급장치사업]
가. 산업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전원공급장치(SMPS)는 정보통신장비 및 산업용장비등 전력변화에 민감한 전자제품에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로 산업용, 발전용, 의료용 등 전기 변환이 필요한 거의 모든 전기, 전자제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SMPS 산업은 전기, 전자산업에 있어서 안정된 전력을 공급한다는 의미에서 시스템의 심장부 역할을 하는 산업이며, 많은 경우에 있어서 시스템의 고장이 안정된전력을 공급해 주지 못하는 데 기인한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SMPS 산업은 현대의 전자, 정보, 통신 산업의 발달에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위치는 전기, 전자산업 발전의 기반이 되는 산업입니다.
① ODM 생산방식이 적용되는 산업 : SMPS 산업은 전원공급기 제조업체에서 이미 개발한 제품을 일반시장에 판매하는 표준형 제품과 ODM(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 형식으로 개발하여 생산현장에 공급 판매하는 주문형 제품 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국내의 ODM 시장은 국내의 거의 모든 전자제품 제조업체에서 당사와 같은 Power Supply 전문업체에 특정 사양의 Power Supply 개발을 의뢰, 개발 완료된 제품을 승인하여 생산현장으로 납품, 판매하는 산업구매시장으로 국내의 소규모 업체 몇 개와 일본, 미국, 대만 등의 전문업체 제품이 유통되고 있으나 산업현장에서의 필요에 따른 소량 구매의 형태로 그 규모가 크지 않습니다. 향후 국내시장 활성화를 통한 산업 분야별 시장 공략으로 지속적인 투자증가를 유지하는 경우 전자, 전기기기의 고효율화, 고기능화 추세로 고집적 전원장치에 대한 기술 수요의 증가가 예상됩니다.
② 규모의 경제가 작용하는 산업 : 생산량이 확대될수록 평균생산비용이 감소하는 이른바 규모의 경제가 발생하는 산업으로 동일한 모델을 대량생산할 경우 생산성도 향상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③ 제품 Life Cycle이 짧은 산업 : 전자제품이 다기능화와 디지털 컨버전스의 등장으로 신개념의 제품이 계속 출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원공급장치도 새 제품마다 계속교체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④ 수요의 범위가 광범위한 산업 : 휴대폰, 복사기, 프린터, Set-Top Box, Digital TV, 디지털 카메라 등의 시장뿐 아니라 의료기기, 통신장비, 산업용까지 전기를 변환해 사용하는 거의 모든 전자기기에 필수적으로 사용이 되는 수요가 광범위한 산업입니다.

⑤ 전후방 산업 연관효과가 높은 산업 : 전원공급장치 1개 제조에 200여개 이상의 전자부품을 공급받아 가공 조립하는 산업인 동시에 가전, 사무기기, 통신기기 등의 전방산업의 핵심 부품을 공급하는 부품산업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어 산업간 연관효과가 높습니다.

⑥ 기술개발 능력의 의존도가 높은 산업 : 전자제품이 Life Cycle이 짧고 신제품이 계속 출시됨에 따라 전원공급장치 또한 빠른 개발 능력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개발인력의 능력과 신속한 대응이 필수적인 산업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전원공급장치는 전기전자 통신장치 등 산업전방에 있어서 가히 심장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안정화된 고품질의 전원공급은 제품의 성능을 한층 더 향상시켜줄 뿐만 아니라 제품의 가치 또한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전원공급장치는 산업전반에 걸쳐 쓰여지고 있어 수요시장은 그야말로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1980년대에 본격적인 SMPS의 개발과 생산이 이루어졌으며, 그 수요가 전자산업의 발달과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전기, 전자기기의 고효율화, 고기능화에 따라 고효율, 고기능의 전원장치에 대한 기술수요가 증가되고 있으며, 에너지 변환 효율을 높여 자원 및 에너지를 절약하고 환경보전 시책에 대해 자연스럽게 접근하기 위해 기술집약 및 기술혁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국내 엘리베이터, 전자저울, 반도체장비 등 특수 전문업체를 공략, 주문 사양에 적용하는 특화 영업부분의 성장 등은 경기 변동으로 인해 영업적인 차질이 있을 경우 매출에 영향을 가져 올 수 있으며 향후 기술지원시 영업비용 등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음. 또한 시장의 빠른 흐름에 대처하지 못하고 제품의 출시가 늦어져 시장 진입 시기를 놓친다면 회사 경영 및 수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음.
국내시장 활성화를 통한 산업분야별 MARKET 공략으로 지속적인 투자증가를 유지하여 전기ㆍ전자기기의 고효율화, 고기능화 추세로 고집적 전원장치에 대한 기술 수요의 증가가 예상됨.

(4) 경쟁요소
① 국내 경쟁력
국내 표준 SMPS시장에서는 고 신뢰성을 확보한 일본산과 저가격의 중국산과 당사가 경쟁 하고 있으며 성능에서 일본산과 대등한 위치에 있으며 가격 경쟁력 또한 일본산보다 저렴하여 국내 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대만산(중국산)의 경우 국내 시장에서 저가 정책으로 시장을 조금씩 잠식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나 품질이 조악하여 고 신뢰를 요구하는 산업용 부분까지는 채택이 안 되고 있으나 저가 시장위주로 빠르게 국내 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므로 당사에서는 신뢰성이 안정된 저가격 제품 연구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이러한 SMPS시장에서의 신뢰성, 성능, 기술력의 우수한 평가로 당사는 현재 국내 시장점유율은 40% ~ 50% 유지하고 있다.


② 해외 경쟁력

해외시장의 기술적 주도는 일본의 L사와 C사가 주도하고 있었으나  대만산(중국산)의 중 저가제품이 저가시장 위주로 틈새시장을 공략해 나가고 있어 서서히저가 중국산이 비중을 넓혀가는 상황이다.  

해외시장의 흐름을 놓치지 않고 직접 수출을 위하여 2008년부터 중국 사무소를 설치하는 등 아시아, 유럽 수출에 영업력에 노력을 다하고 있다.  

아울러 국내 시장과 동일하게 중저가 제품의 개발을 조속히 마무리하여 세계시장에 진입하여 국내 유일의 브랜드로 해외시장 경쟁력 확보할 예정이다.

③ 산업용 전원공급장치 경쟁회사 현황

NO 국가 업체명 주생산품 비고
1 한국 오리엔트전자 SMPS, DC/DC Converter
2 한국 D.H.M SMPS
3 한국 후광전자 SMPS
4 한국 유니온전자 SMPS
5 한국 운영 SMPS
6 한국 파워플라자 SMPS, DC/DC Converter
7 한국 파워뱅크 SMPS
8 한국 삼아산전 SMPS
9 한국 월드텍 SMPS
10 일본 TDK LAMBDA SMPS, DC/DC Converter
11 일본 COSEL SMPS, DC/DC Converter
12 독일 바이드뮬러 SMPS
13 독일 MOORE SMPS
14 중국 민웰 SMPS

※ SMPS(Switching Mode Power Supplies)

(5)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현재 국내 시장의 활성화가 이루어져 있지 않아 관련 법규는 전자업체들의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규정이 적용되며 최근들어 전자파장애부분의 EMC(EMI/EMS)인증제도를 적용하고 있고 미주지역의 UL, CSA, 유럽지역의 CE 승인이 규제 대상임. 또한 법령이나 규제대상은 아니지만 환경인증(ISO 14000), 품질인증(ISO 9000) 시스템이바이어 요구사항으로 부각되고 있음.

나. 회사의 현황
(1) 사업 내용
㈜오리엔트전자가 생산하는 주요 제품은 산업용, 통신용 전원공급장치, 무접점릴레이, 노이즈필터 등의 전원공급관련 장치로써 산업전반의 안정적인 전원공급을 위하여 전기 및 전자장비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며, 제품의 대부분이 국내시장에서 판매되고 일부에 대하여 해외수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회사가 주력사업으로 삼고 있는 전원공급장치(S.M.P.S : Switching Mode Power Supply)는 엘리베이터, 전자저울, 반도체장비, 컴퓨터, 통신용기기, 전광판, 의료기기, IT장비, 보안장비 및 공장자동화장비 등 전력변화에 민감한 제품에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로서 산업전반에 매우 중요한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전원공급장치는 주로 컴퓨터와 정보통신장비등 전력변화에 민감한 전자제품에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이며, 전자산업 발전의 기반이 되는 산업입니다. 이러한 전자부품 산업의 특성은 기술집약적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동시에 자본집약적 장치산업으로서 재료기술의 발전에 따라 재료산업 가공공정의 장치 산업화로 점차 시설투자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장비의 전자화에 따라 1Machine-1Power라는 필수성에 부합하여 통신용, 산업용, 전원공급장치도 국내 각 분야에서 그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전원공급장치는 사용기기의 변화에 따라 계속되는 연구개발 및 신기술이 적용되어야 하는 제품입니다. 세계적으로 전기, 전자기기의 고효율, 고기능의 전원장치에 대한 수요가 증가되고 있으며(연평균 성장율 약 20% ~ 30% : 일본통계, 미국 수요 예측, 국내통계) RoHS, REACH 등 환경보존시책 및 고효율 Green 에너지 방향으로 기술집약 및 기술혁신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① 회사는 1979년 설립하여 산업용 SMPS 전문업체로 성장하여 왔으며, 동종산업 내에서 당사를 제외하고는 국내업체의 수준이 매우 영세한 수준으로 거래업체들로부터 타사는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 바, 회사의 독점적 시장점유 지위는 계속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산업용 SMPS 시장을 주도하던 일본의 덴세이 람다, 코젤 등의 제품을 밀어내고 부동의 1위 업체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② 회사의 주력품목인 SMPS는 과거 외국회사가 국내시장의 약 90% 가량을 독점한 상태였으나, 회사의 부단한 R&D 분야의 투자와 노력으로 동종업계 최초로  ISO9001 국제품질인증을 획득하였고, UL ·CSA ·CE ·EM 등 국내외 안전규격과품질인증을 받아 품질지상주의를 실현하는 우량기술기업으로 지정받는 등 지금까지의 성장을 이끌어 왔습니다. 그리하여, 회사는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신뢰성 있는 전원공급장치 및 전자부품을 개발하여 경제형 ESF-Series, 고효율 VSF-Series, 국제안전규격을 필한 MSF-Series, DC/DC Converter 등 600여종의 표준(Standard) 전원공급장치와 고개의 변화하는 요구를 만족시키는 다양한 주문자사양 전원공급장치 등 1,000여종이 넘는 전원공급장치와 Solid State Realy, Noise Filter 등의 전력전자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③ 회사는 범용제품을 50여개의 대리점을 통하여 일반소비자에 시장판매하고 있으며, 대기업의 주문(ODM)에 의한 맞춤형 산업용 SMPS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주요 ODM업체는 에스원, 현대엘리베이터, 오티스엘리베이터, 티센크루프엘리베이터, 카스, 삼성테크윈, 로벤, 미래산업, 청호컴넷, 메디아나, 우진산전, 현대모비스, 롯데기공, 썬스타, 현대중공업, 연합정밀 등 200여개 업체와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④ 회사는 1994년부터 부설 기술연구소를 설립하여, 현재 연구소장을 포함한 30명의 연구원이 SMPS 제품개발에 매진하여 2,000여 종류의 SMPS를 개발하였고, 현재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전기자동차용, LED조명용, 원전용, 군수용 등 SMPS를 개발 중에 있으며 20여년의 기술축적과 Know-How를 토대로 국내 통신용, 산업용 기기의 국산화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국제 안전규격인증과해외영업망을 통해 수출신장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2) 경영계획 및 전략
① R&D 분야 적극 투자

당사의 해외 경쟁업체인 덴세이 람다 및 민웰과의 경쟁을 고려하여 연구인력 충원과 연구비를 증대함으로써 시장경쟁에 앞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신제품 개발을 통한 매출증대 추진 중.
사업 분야를 자동차, 연료전지 관련 컨버터 등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진출을 추진
현재 국내 H사와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 DC/DC Converter의 협업개발 관계 등 그간의 과제 수행 실적과 전력, 전자 기술을 이용한 당사의 신뢰성 갖춘 개발 제품을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에 적극 프로모션하여, 연료전지 자동차에 적용하여 국내 판로를 확보하며 이를 바탕으로 외국 자동차 제조업체와의 공급 계약을 통한수출에 기여하고, 당사의 취약점인 다품종 소량생산에서 대량생산체제가 가능할 것임.


② 진출 산업분야 확대

자동차 분야 - 현재 국내 자동차 관련 부품업체와 협의 개발 및 개발 진행 중

-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DC/DC Converter 개발 중
통신 분야 - 핸드폰 기지국에 장착될 DC/DC Converter 양산 중
조명 분야 - 향후 조명시장을 선도할 LED 용 SMPS 개발 제의를 받고 개발 및  추가사항 개발 중에 있음
방산 분야 - 해군 함정내 지휘통제장비에 사용되는 DC/DC Converter 양산 중


③ 수출기업으로의 변화

중국 현지 생산시설 구축을 위해 중국어 및 관련업무를 습득하기 위해 08년 5월부터 직원 2명을 파견하여 중국시장 진출에 대비하고 있으며, 현재 5개 대리점을 확보 하였으며, 향후 당사는 수출 다변화와 현지법인 설립을 통해 세계 주요 거점에 생산/판매망을 구축하여 오리엔트전자의 SMPS 등을 공급할 계획임.

(주)오리엔트시계

[기타(시계사업)]
가. 영업개황
과거시계에 대한 개념은 일생에 한번 사는 예물이나 시간을 알려주는 기능제품에 머물렀으나 현재에는 패션소비재로 인식이 전화되고 있어서 색상 및 재질이 갈수록 다양해 지는 등 시계의 디자인과 브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 또한 1997년 IMF이후 수입브랜드의 총공세로 국내시장잠식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국내손목시계 시장에 국내 메이커 업체 및 수입완제품, 패션시계를 취급하는 업체들과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국내경기 침체의 장기화로 인해 소비위축이 심화된 가운데 수입명품 위주의 소비경향과 저가손목시계 소비경향과의 구매가격의 양극화 현상을 불러오고 있음. 이러한 시장추세에 발맞추어 다양한 디자인 개발 및 유통경로 다각화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나. 시장의 특성
시계산업은 기술집약적인 도시형 산업으로 고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으며, 브랜드의 이미지와 제품차별화를 통한 타겟 마케팅이 큰 품목으로 수요의 소득 탄력성이 높아 경기변동에 비교적 밀접한 관계를 갖는 내구소비재성 산업입니다.

 1) 소비자환경

- 혼수품목에서의 시계비중 감소
- 구매시의 가격의 양극화 현상
- 소비자의 권한 강화(PL법시행)
 2) 공급자환경 - 동업종간의 관열 가격경쟁 및 디자인 모방
- 수입브랜드의 총공세로 제품구색 다양화
 3) 경쟁자 환경 - 저가위주의 상품출시
- 군소메이커들의 시장진출 확대
- 수입브랜드의 확대 및 직적진출 강화
- 수수료 매장 진입 브랜드 제한
 4) 기타환경


- 시계전문 소매점의 감소 및 대형화,전문화 추세
- 중간도매상의 감소
- 각종유통경로의 다양화(대형쇼핑몰등)
- 핸드폰의 영향으로 시계의 필요성 감소
- 전자상거래 부문의 지속적 성장
- 백화점,할인점의 지방진출 가속화 및 다점포화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매출
당사 및 당사의 연결종속회사의 사업부문별 주요제품의 매출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업부문 회사명 주요제품 매출액
(백만원)
비율
(%)
실험소재 ㈜오리엔트바이오 생물소재, 바이오 실험장비 및 의료장비 15,653 22.37%
자동차사업 ㈜오리엔트정공 자동차엔진 및 트랜스미션 부품 등 35,580 50.85%
전원공급장치사업 ㈜오리엔트전자 산업용,통신용 전원공급장치 등 18,279 26.12%
시계류 및 기타 ㈜오리엔트시계 등 시계 및 기타 등 1,247 1.78%
연결조정분개(주1) -783 -1.12%
합 계 69,977 100%
(주1) 연결종속회사간 매입,매출로 인한 조정분개임.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 변동 현황

(단위 : 원)
품 목 제58기 분기 제57기 제56기 제55기
실험동물 및 생명과학 사업            18,435 11,749 13,383 11,190
자동차 부품            32,923        34,656    40,772 45,927
전원공급장치           250,000  348,344   357,866 346,685
시계            43,785   47,332       41,613 43,339
(*1) 제품의 품목이 방대하여 유사품목을 한 개의 품목으로 하여 총 매출액을 총수량으로 나눈 평균가격으로 산출하였으며, 기타품목은 품목 분류 외의 것으로 합하여 총 매출액을 총수량으로 나눈 평균가격으로 산출한 것입니다.
(*2) 원재료 가격 변동으로 인한 제품가격이 변동될 수 있으며, 고객의 다량 발주시 종전 가격이 다소 내려갈 수 있습니다.


3. 주요 원재료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실험동물 및 생명과학 사업 원재료 생물소재 제조,판매 1,214 4.41%
전원공급장치 원재료 전원공급 제조,판매
7,791 28.30%
자동차 부품 원재료 브라켓등 제조,판매
17,686 64.25%
기타 원재료 기타 제조,판매
838 3.04%
합   계 27,529 100%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58기 3분기 제57기 제56기 제55기
생물소재 19,891 22,202 38,476 37,641
전원공급장치 25,000 29,000 30,311 30,657
자동차 부품 15,317 15,472 18,202 12,353
기타 4,741 12,284 2,449 2,824
(주1) 상기 금액 산출기준은 단순평균가격입니다.


4. 생산 및 설비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제58기3 분기 제57기 제56기 제55기
생물소재 생물소재 등(주1) 27,150 36,200 36,200 36,153
전원공급장치 전원공급용 부품 등 11,453 15,271 15,271 15,271
자동차부품 자동차용 부품등(주2) 41,427 37,661 43,202 17,056
기타(시계) 시계 등 1,022 1,464 1,261 1,449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주1) 모체사육관리 가능수 * 생산지수 * 사육기간
(주2) 설비댓수 * 시간당생산수량(U.P.H) * 일일근무시간 * 년간작업일수
(주3) 품목별 평균작업이 불규칙하여 생산능력이 일정치 아니합니다.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제58기 3분기 제57기 제56기 제55기
생물소재 생물소재 등 10,417 13,813 10,367 9,915
전원공급장치 전원공급용 부품 등 10,513 14,204 16,326 15,920
자동차부품 자동차용 부품등 21,626 23,307 21,262 11,513
기타 시계 등 388 532 523 1,188
합 계 42,944 51,855 48,479 38,536


2) 당분기의 가동률

(단위 : 시간, % )
사업부문 가동가능(당기)
실제가동(당기) 평균가동률 가동가능(57기) 실제가동(57기)
평균가동률
생물소재 3,300 3,025 92% 4,380 4,015 92%
전원공급장치 1,464 1,632 111% 1,920 2,300 120%
자동차부품 3,300 3,135 95% 4,380 4,117 94%
기타 1,472 1,104 75% 2,296 1,722 75%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자산항목 : 유형자산]] (단위 : 원)
(단위:원)
구분 기초 취득 처분 감가상각비 대체 등 기말
토지 8,136,477,845 0 0 0
8,136,477,845
건물 19,944,949,922 0 0 (416,625,680)
19,528,324,242
구축물 3,017,380,467 41,096,800 0 (237,108,249)
2,821,369,018
기계장치 5,979,435,676 1,337,600,000 0 (1,482,620,876) 421,600,000 6,256,014,800
차량운반구 53,241,880 0 (734,290) (33,827,078)
18,680,512
기타유형자산 7,733,964,608 1,450,640,350 (43,670,000) (2,277,796,171) 2,101,925,407 8,965,064,194
건설중인자산 650,748,175 0 0 0 -486,853,932 163,894,243
합계 45,516,198,573 2,829,337,150 (44,404,290) (4,447,978,054) 2,036,671,475 45,889,824,854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제58기 3분기 제57기 제56기 제55기
금액 구성비 금액 구성비 금액 구성비 금액 구성비
생물소재 수 출 0 0.00% 0 0.00% 0 0.00% 4 0.01%
내 수 15,653 22.37% 20,127 24.04% 20,029 26.02% 18,109 35.75%
소 계 15,653 22.37% 20,127 24.04% 20,029 26.02% 18,113 35.76%
전원공급장치 수 출 463 0.66% 384 0.46% 311 0.40% 124 0.24%
내 수 17,817 25.46% 22,638 27.04% 24,502 31.83% 24,935 49.23%
소 계 18,279 26.12% 23,023 27.50% 24,813 32.23% 25,059 49.47%
자동차부품 수 출 0 0.00% 0 0.00% 0 0.00% 0 0.00%
내 수 35,580 50.85% 38,763 46.30% 33,109 43.01% 5,957 11.76%
소 계 35,580 50.85% 38,763 46.30% 33,109 43.01% 5,957 11.76%
기 타 수 출 0 0.00% 126 0.15% 60 0.08% 370 0.73%
내 수 1,247 1.78% 1,727 2.06% 1,559 2.02% 3,546 7.00%
소 계 1,247 1.78% 1,854 2.21% 1,618 2.10% 3,916 7.73%
조정매출(주1) 수 출   0.00% 0 0.00% 0 0.00% 0  0.00%
내 수 -783 -1.12% -44 -0.05% -2,589 -3.36% -2,394 -4.73%
소 계 -783 -1.12% -44 -0.05% -2,589 -3.36% -2,394 -4.73%
합 계 수 출 463 0.66% 511 0.61% 371 0.48% 498 0.98%
내 수 69,514 99.34% 83,212 99.39% 76,609 99.52% 50,153 99.02%
합 계 69,977 100.00% 83,722 100.00% 76,980 100.00% 50,651 100.00%

(주1) 연결종속회사간 매입,매출 발생한 거래에 대하여 차감한 금액입니다.

나. 판매경로

< 생물소재>

- 당사는 고객으로부터 대부분 직접 발주서를  받아 생산/용역을 수행하고 직접 납품하고 있습니다.
<전원공급장치>

- 1) 대리점 납품을 통한 대행판매
- 2) 주문생산의 경우 주력제품인 SMPS를 납품업체의 요구사양에 맞추어 생산하여 납품하는 ODM(Original Development Manufature) 형태
<자동차부품>

- 1) 수출 : 현대자동차(주)에서 수출용 차량으로 부품 사용시 간접 수출됩니다. (OEM방식)
- 2) 내수 : 현대자동차(주)로부터 당사가 수주하여(OEM방식) 협력업체로부터 원재료를 구매하여 당사에서 직접가공하여 납품 및 사후관리를 합니다.


다. 판매방법 및 조건
당사는 제품(상품) 판매시 현금 및 어음결제를 조건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라. 판매전략
1) 거래처 전략 : 유대활동 강화, 지식영업 정착, 현장중심 영업
2) 세미나 및 학술활동 강화
3) 제품의 차별화 전략
4) 매출 분석을 통한 시장분석 및 마케팅 품목 선별, 시장 조사를 통한 제품 분석


마. 주요 매출처

< 생물소재 >

- 대형제약사( 한미약품, 동아제약 등)
- 연구소(안전성평가연구소,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등)
- 대학(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등)
- 병원(강남성모병원, 서울아산병원, 국립암센터 등)
< 의료 및 실험장비 부문 >

- 생물소재로 유효성 및 독성 시험을 수행하는 상기 제약사, 연구소, 대학 등에 판매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재무위험관리

금융상품과 관련하여 연결회사는 신용위험, 유동성위험 및 시장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본 주석은 연결회사가 노출되어 있는 위의 위험에 대한 정보와 연결회사의 목표, 정책, 위험 평가 및 관리 절차, 그리고 자본관리에 대해 공시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인 계량적 정보에 대해서는 본 요약재무제표 전반에 걸쳐서 공시되어 있습니다.


(1) 위험관리 정책

연결회사의 위험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감독할 책임은 이사회에 있으며, 전사적인 관점에서 위험관리정책의 수립 및 위험의 식별, 평가 및 관리 등의 실행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위험관리 정책은 연결회사가 직면한 위험을 식별 및 분석하고, 적절한 위험 한계치 및 통제를 설정하며, 위험이 한계치를 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수립되었습니다. 위험관리정책과 시스템은 시장 상황을 반영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검토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교육훈련 및 관리기준, 절차를 통해 모든 종업원들이 자신의 역할과 의무를 이해할 수 있는 엄격하고 구조적인 통제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내부감사는 경영진이 위험관리 정책 및 절차의 준수여부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감독하고, 위험관리체계의 적절성, 관리통제 및 절차이행에 대한 정기 및 특별 검토를 수행하여 결과를 이사회에 보고하고 있습니다.

(2)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전사 차원에서 관리되고 있습니다. 신용위험은 보유하고 있는 수취채권 및 확정계약을 포함한 거래처에 대한 신용위험 뿐만 아니라 현금및현금성자산, 은행 및 금융기관예치금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일반거래처의 경우 고객의 재무상태, 과거 경험 등 기타 요소들을 고려하여 신용을 평가하게 됩니다. 연결회사는 거래상대방에 대한 개별적인 위험 한도 관리정책은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3) 유동성위험

유동성위험이란 연결회사가 금융부채에 관련된 의무를 충족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될 위험을 의미합니다. 연결회사의 유동성 관리방법은 재무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받아들일 수 없는 손실이 발생하거나, 연결회사의 평판에 손상을 입힐 위험 없이, 만기일에 부채를 상환할 수 있는 충분한 유동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연결회사는 재무 부채 상환을 포함하여, 예상 운영비용을 충당할 수 있는 충분한 요구불예금을 보유하고 있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합리적으로 예상할 수 없는 극단적인 상황으로 인한 잠재적인 효과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4) 시장위험

시장위험이란 시장가격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나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을 의미합니다. 시장가격 관리의 목적은 수익은 최적화하는 반면 수용가능 한 한계 이내로 시장위험 노출을 관리 및 통제하는 것입니다.


① 환위험

연결회사는 기능통화인 원화 외의 통화로 표시되는 구매 및 차입에 대해 환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거래들이 표시되는 주된 통화는 USD 입니다.


② 이자율위험

연결회사는 고정이자율과 변동이자율로 자금을 차입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이자율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위험회피활동은 이자율 현황과 정의된 위험성향을 적절히 조정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평가되며 최적의 위험회피전략이 적용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내부적으로 이자율 1% 변동을 기준으로 이자율위험을 측정하고 있으며, 상기의 변동비율은 합리적으로 발생 가능한 이자율변동위험에 대한 경영진의 평가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5) 자본관리

연결회사의 정책은 투자자와 채권자, 시장의 신뢰 및 향후 발전을 위해 자본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연결회사는 건전한 재무상태간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부채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원)
구분 당분기말 전기말
부채 77,705,521,460 77,784,689,383
자본 68,752,440,362 61,846,031,416
부채비율 113% 126%


나. 금융상품
(1) 금융상품의 범주별 분류
1)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범주별 금융상품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분기말>

(단위:원)
계정명 매도가능금융자산 대여금및수취채권 상각후원가로
평가하는 금융부채
현금및현금성자산 - 2,198,812,422 -
장단기금융상품 - 1,210,574,360 -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 - 31,077,399,547 -
매도가능금융자산 227,004,670 - -
소계 227,004,670 34,486,786,329 -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 - 13,632,987,967
단기차입금 - - 39,061,640,797
유동성장기부채 - - 12,320,820,000
사채 - - 2,500,000,000
장기차입금 - - 5,262,500,000
기타 - - 98,338,970
소계 - - 72,876,287,734


<전기말>

(단위:원)
계정명 매도가능금융자산 대여금및수취채권 상각후원가로
평가하는 금융부채
현금및현금성자산 - 1,128,631,218 -
장단기금융상품 - 3,785,175,757 -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 - 29,265,564,441 -
매도가능금융자산 277,004,670 - -
소계 277,004,670 34,179,371,416 -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 - 16,382,890,748
단기차입금 - - 36,935,538,290
유동성장기부채 - - 7,798,320,000
사채 - - 6,000,000,000
장기차입금 - - 5,729,990,000
기타 - - 98,338,970
소계 - - 72,945,078,008



2) 당분기 및 전기 중 금융상품 범주별 금융수익 및 금융원가의 상세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분기>

(단위:원)
구분 이자수익/
이자비용
외환차익/
외환차손
외화환산이익/
외화환산손실
대여금및수취채권 514,594,481 21,143,508 (7,173,619) 528,564,370
상각후원가로 측정한 금융부채 (2,565,028,921) 35,799,911 14,414,158 (2,514,814,852)
(2,050,434,440) 56,943,419 7,240,539 (1,986,250,482)


<전3분기>

(단위:원)
구분 이자수익/
이자비용
외환차익/
외환차손
외화환산이익/
외화환산손실
대여금및수취채권 674,223,231 7,584,227 (4,983,918) 676,823,540
상각후원가로 측정한 금융부채 (2,897,645,346) 76,498,917 39,284,655 (2,781,861,774)
(2,223,422,115) 84,083,144 34,300,737 (2,105,038,234)


(2) 환위험

1) 환위험에 대한 노출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연결회사의 환위험에 대한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외화단위:외화금액 각 1단위, 원화단위:원)
과목 당3분기말 전기말
외화금액 원화상당액 외화금액 원화상당액
[외화자산]





현금 및 현금성 자산 CHF 38 41,811 CHF 38 45,326
JPY 471,557 4,338,983 JPY 10,384 107,860
EUR 721 963,283 EUR - -
SGD 47 39,217 SGD 47 40,035
HKD 4,200 595,140 HKD 7,979 1,099,239
USD 43,292 47,586,970 USD - -
매출채권 USD 25,524 28,056,461 USD 60,374 64,527,443
JPY 2,984,500 27,461,577 JPY 12,630,916 131,201,112
해외종속회사 VND 18,594,522,028 955,758,433 VND - -
[외화부채]
   


매입채무 USD 399,520 435,854,503 USD 410,929 439,201,153
CAD 1,447 1,369,657 CAD 1,447 1,399,249
JPY 24,669,906 230,470,392 JPY 39,840,960 413,840,003
EUR -  -  EUR 92,823 136,392,451
GBP -  -  GBP - -
미지급금 USD 247 271,557 USD 247 264,047
해외종속회사 VND 68,744,862,380 3,533,485,927 VND - -

2) 민감도분석

연결회사는 내부적으로 원화 환율 변동에 대한 환위험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다고 가정할 때 합리적인 범위에서 가능한 환율변동이 연결회사의 세전순이익 및 자본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민감도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원)
통화 당3분기말
환율변동 상승시 하락시
USD 10% (36,048,263) 36,048,263
CHF 10% 4,181 (4,181)
JPY 10% (19,866,984) 19,866,984
CAD 10% (136,966) 136,966
SGD 10% 3,921 (3,921)
HKD 10% 59,514 (59,514)
EUR 10% 96,328 (96,328)
VND 10% (257,772,750) 257,772,750
합계   (55,888,269) 55,888,269

(3) 유동성위험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금융부채의 계약상 만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당분기말>

(단위:원)
구분 장부금액 3개월이하 3개월초과~
1년이하
1년초과~
5년이하
매입채무와기타채무 13,632,987,967 12,069,819,774 1,162,249,851 400,918,342
단기차입부채 39,061,640,797 2,700,000,000 22,034,580,797 14,327,060,000
장기차입부채(유동성대체포함) 17,583,320,000 608,330,000 6,324,990,000 10,650,000,000
사채 2,500,000,000 - - 2,500,000,000
기타 98,338,970 - - 98,338,970
72,876,287,734 15,378,149,774 29,521,820,648 27,976,317,312


<전기말>

(단위:원)
구분 장부금액 3개월이하 3개월초과~
1년이하
1년초과~
5년이하
매입채무와기타채무 16,382,890,748 15,176,081,358 709,953,158 496,856,232
단기차입부채 36,935,538,290 - 21,070,538,290 15,865,000,000
장기차입부채(유동성대체포함) 13,528,310,000 130,840,000 6,892,480,000 6,504,990,000
사채 6,000,000,000 - - 6,000,000,000
기타 98,338,970 - - 98,338,970
72,945,078,008 15,306,921,358 28,672,971,448 28,965,185,202


연결회사의 경영진은 영업활동현금흐름과 금융자산의 현금유입으로 금융부채를 상환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한편, 연결회사는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유동성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주거래은행과 여신한도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4) 신용위험

1) 신용위험에 대한 노출
금융자산의 장부금액은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노출정도를 나타냅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연결회사의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원)
구분 당분기말 전기말
유동 비유동 유동 비유동
현금및현금성자산 2,198,812,422
1,128,631,218 -
장단기금융상품 920,000,000 290,574,360 3,584,617,147 200,558,610
매출채권및기타채권 26,924,265,513 4,153,134,034 29,265,564,441 -
매도가능금융자산
227,004,670 - 277,004,670
30,043,077,935 4,670,713,064 33,978,812,806 477,563,280


연결회사의 매출채권및기타채권은 다수의 거래처에 분산되어 있어,신용위험이 집중되어 있지 않습니다.

한편, 연결회사는 (주)기업은행 등의 금융기관에 보통예금 등을 예치하고 있으며, 신용등급이 우수한 금융기관과 거래하고 있으므로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신용위험은 제한적입니다.

2) 손상차손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매출채권및기타채권의 연령 및 각 연령별로 손상된 채권금액은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원)
구분 당분기말 전기말
손상전
채권잔액
손상된
채권잔액
장부금액 손상전
채권잔액
손상된
채권잔액
장부금액
만기일 미도래 14,605,569,981 32,383,667 14,573,186,314 19,687,136,771 137,195,522 19,549,941,249
0~90일 7,551,148,883 49,120,419 7,502,028,464 1,844,022,922 23,565,089 1,820,457,833
90일~1년 5,310,221,208 734,418,993 4,575,802,215 6,572,059,889 1,207,277,922 5,364,781,967
1년이상 9,089,805,582 4,663,423,028 4,426,382,554 7,367,105,375 4,836,721,983 2,530,383,392
36,556,745,654 5,479,346,107 31,077,399,547 35,470,324,957 6,204,760,516 29,265,564,441


3) 연체되었으나 손상되지 않은 금융자산
당분기말 현재 연체되었으나 손상되지 않은 금융자산의 연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원)
구분 장부금액 0~90일 90일~1년 1년이상
매출채권및기타채권 16,504,213,233 7,502,028,464 4,575,802,215 4,426,382,554


4) 매출채권및기타채권에 대한 대손충당금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원)
구  분 당분기 전기
기초잔액 6,204,760,516 4,371,366,610
손상차손 인식 305,625,366 1,906,452,124
대손충당금 환입 (190,763,485) (73,058,218)
기타 (840,276,290) -
기말잔액 5,479,346,107 6,204,760,516


(5) 이자율위험
연결회사는 이자부 금융자산을 보유하지 않고 있으며, 이자부부채의 경우에도 대부분 고정이자율로 차입하였기 때문에 이자율변동이 금융부채의 공정가치 또는 현금흐름에 미치는 영향은 중요하지 아니합니다.

(6) 공정가치의 추정
연결회사는 공정가치 측정에 사용된 투입변수의 유의성을 반영하는 공정가치 서열체계에 따라 공정가치 측정치를 분류하고 있으며, 공정가치 서열체계의 수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공정가치 서열체계

구분 투입변수의 유의성
수준 1 동일한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활성시장에서 공시된 가격(조정되지 않은)을 사용하여 도출되는 공정가치입니다.
수준 2 수준 1 에 해당되는 공시된 가격을 제외한, 자산이나 부채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가격) 또는 간접적으로(가격으로부터 도출) 관측가능한 투입변수를 사용하여 도출되는 공정가치입니다.
수준 3 자산이나 부채에 대하여 관측가능한 시장정보에 근거하지 않은 투입변수(관측불가능한변수)를 사용하는 평가기법으로부터 도출되는 공정가치입니다.

2)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연결회사의 상기 서열체계에 따른 공정가치 측정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원)
구분 당분기말 전기말
수준3 수준3
매도가능금융자산 227,004,670 277,004,670


3) 당분기 및 전기 중 상기 수준3으로 분류되는 금융상품의 장부금액 변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분기>

 (단위:원)
구분 기초 매입 매도 평가 수준간 이동 기말
매도가능금융자산 277,004,670 - (50,000,000) - - 227,004,670


<전기>

 (단위:원)
구분 기초 매입 매도 평가 수준간 이동 기말
매도가능금융자산 202,004,670 75,000,000 - - - 277,004,670


(7) 금융자산과 금융부채의 상계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상계되는 금융자산 및 부채, 실행가능한 일괄상계약정 및 이와 유사한 약정의 적용을 받는 금융상품은 없습니다.

7. 경영상의 주요 계약현황

일   자 내     용
2001년 08월 미국 The Jackson Laboratory 실험동물 독점 생산ㆍ공급 계약
2002년 05월 SPF Rabbit 독점판매계약(일본KBL,연암대학)
2004년 06월 CRL DDS(신약개발지원서비스) 기술제휴  
2005년 01월 미국 GEEP社와 기술제휴(독감백신 생산을 위한 원료공급 및 기술도입 국내 독점 계약체결)
2008년 03월 미국 Charles River Laboratories사와 OND-1 비임상 계약 체결
2008년 03월 안전성평가연구소와 OND-1 비임상 계약 체결
2009년 09월 미국 Microgen Inc. 사와 살균제 원료 국내독점 공급 계약 체결
2010년 01월 미국 Charles River Laboratories사와 기술 제휴 연장 계약
2010년 04월 미국 Covance사와 비글관련 기술제휴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 활동의 개요 및 연구개발비용
회사는 수탁시험연구, DIO(Diet Induced Obesity) 마우스 개발등의 질환모델 및 생산 등 자체 연구는 물론 산ㆍ학ㆍ연 공동연구 등을 통해 생물소재개발, 신약개발 비임상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1) 연구개발

연구과제 내 용 연구진행현황 비 고
0ND-1
(발모치료제)
합성물질로서, 액체 형태로 대머리 부위에직접 바르는 외용 제제신약 임. 임상1상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임상시험 승인


구분 등록일자 내     용 비고
특허권 2003.10.13 마우스 사육 케이지 랙 시스템용 공기조절 장치 해외특허(대만)
2009.12.01 알파1G단백질의 기능을 억제하여 간질을 일으키지 않게 하는 방법 해외특허(미국)
2002.05.14 외장형 사료통과 물통구조를 갖는 마우스 사육용 케이지 국내특허
2002.09.09 실험 동물 사육용 케이지
2003.01.07 마우스 사육 케이지 랙 시스템용 공기조절 장치
2004.04.22 칼슘 이온 통로 알파 1D 유전자 변이 생쥐 및 그의 제조방법
2004.07.27 SRG3 안티센스 RNA단편을 흉선 특이적으로 발현하는 형질전환동물 및 그의 제조방법
2004.07.27 SRG3 단백질을 T 세포 특이적으로 발현하는 형질전환 동물 및 그의 제조방법
2004.10.19 한탄 바이러스 뉴클레오캡시드 단백질을 이용한 신증후출혈열 진단키트
2004.10.27 SRG3유전자 결핍 생쥐 및 그의 제조방법
2005.03.17 병원체 전이방지용 완전 밀폐형 케이지 시스템
2005.08.04 무균동물 사육용 아이솔레이터
2005.09.22 무균동물 사육용 청정 작업대
2005.12.01 알파 1G 단백질의 기능을 억제하여 간질을 일으키지 않게 하는 방법
2011.08.31 암의 예측, 진단, 전이 정도 또는 예후 확인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 및 그 키트
디자인 2000.09.19 케이지 수납용 랙 국내디자인
2001.1.17 사육용 마우스 케이지


2) 연구개발비용(연결기준)

가. 연구개발 활동의 개요 및 연구개발비용 (단위:천원,%)
과  목 제58기 3분기 57기 56기
원재료비 165,204 391,728 87,000
인건비 831,761 1,034,442 1,094,001
감가상각비 83,229 116,657 138,920
위탁용역비 181,874 0  
기  타 257,178 73,742 964,501
연구개발비용 계 1,519,245 1,616,569 2,284,422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371,622 426,193 704,077
제조경비 70,027 94,840 190,699
개발비(무형자산) 1,077,596 1,095,535 1,389,646
연구개발비/매출액 비율 2.2% 1.9% 1.8%

*위 연구개발비용은 연결기준입니다.  

나. 관계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당사는 '실험동물법', '동물보호법' 및 '미국의 NIH 가이드라인'과 'ILAR이 권장하는 지침' 등에 근거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