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50 ▲ 150 (+1.01%) 11/15 장마감 관심종목 관심종목

기업정보

부광약품 (003000) Bukwang Pharmaceutical Co.,Ltd.
의약품 및 의약외품(치약 등) 제조업체
거래소 / 의약품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지배회사에 관한 사항]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징

(가) 고부가가치 차세대 산업
정밀화학기술과 생명공학기술을 이용하는 제약산업은 소량 다품종의 고부가가치제품창출이 가능하므로 시장잠재력이 매우 큰 디지털 기술과 함께 21세기 핵심기술산업입니다.

(나) 자원 및 에너지 절약형 산업
천연자원이나 화학적 부산물 또는 생명공학기술을 이용하므로 자동차, 철강산업 등 과 같이 대규모장치가 필요 없으며 재생자원의 활용을 통하여 자원 및 에너지 절약이가능합니다.

(다) 국민복지 증진 및 고용창출
현재 우리나라는 노령 인구의 증가와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대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 제약 산업의 발전은 저렴한 비용으로 전 국민에게 의료혜택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최근 바이오 산업의 급속한 발전으로 불치병 및 난치병에 대한 획기적인 신약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되며, 여기에 선진화된 제약 연구 개발력이 한 몫을 할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제약시장은 성장성을 가지므로,고급 인력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 인력의 고용 창출에 공헌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국민 건강 향상, 고용 창출 등을 통해 제약 산업은 국민 복지 증진에 기여할 것입니다.

(라) 수출증대 및 고용기회의 창출
전세계적인 제약시장은 잠재적 성장성이 크므로 국내제약산업의 발전은 완제품 및 원료의약품의 수출증대와 동시에 고용기회의 창출에 기여할 것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향후 인구고령화와 성인병 치료제의 소비증가를 기반으로 한 처방의약품 시장의 안정적인 성장세는 제약업체들의 실적호전에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되며, 신약개발 성과의 진척이 기술수출 및 제품출시로 가시화될 전망입니다. 이러한 의약품 시장구조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한 기술혁신, 마케팅혁신에 따라 분화와 통합을 이루면서 기술력이 우위인 외자기업과 마케팅력이 강한 일부 대형 제약기업이나 대형 도매상의 성장이 예측되고 일부 중소제약기업은 경영악화로 인한 통폐합 또는 도산이 예상되며 수급구조는 완제품 수입의 증가가 예상되고 해외투자 및 수출은 증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단위:십억원)

년도 제조업 GDP 의약품 등 총생산 제조업GDP대비
점유율(%)
성장율(%) 비고
2005 213,646 11,422 1.32 10.2 -
2006 220,940 11,265 1.35 11.4 -
2007 238,611 13,433 1.38 8.4 -
2008 256,209 14,751 1.44 12.5 -
2009 266,578 15,820 1.49 6.0 -
2010 319,275 16,866 1.44 6.1 -
2011 348,199 16,878 1.37 -0.9 -
2012 355,836 17,034 1.34 0.3 -
2013 405,527 17,921 1.25 0.5 -

※ 상기 자료는 식품의약품안전처(MFDS) 자료임.

(3) 경기변동의 특성
(가) 일반경기변동과의 관계
의약품은 기능성 전문의약품과 일반의약품으로 구별할수 있으며, 전문의약품인 병원전문치료제는 경기변동에 비탄력적인 양상을 보이나, 일반의약품은 일반소비재처럼 경기변동에 어느정도 민감한 편입니다.
치약, 칫솔등 생활용품등의 의약외품은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으나, 건강기능식품등의 경우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습니다.

(나) 경기변동의 장단점
수요와 공급사이의 상관관계에서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는 공급과잉 현상을 보이지만경기변동의 영향에 따라 수요의 급격한 증감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다만, OTC제품의경우가 상대적으로 전문치료제 보다는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입니다.

(다) 계절적 경기변동여부 및 변동정도
의약품은 제품별로 특성이 다양하므로 계절변화에 따른 비수기, 성수기 구분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품목에 제한되고 전염성 질환이 유행하는 경우를 빼고는 대부분 계절변동으로 인한 매출의 증감은 눈에 띄지 않습니다.

(4) 경쟁요소
다국적 제약기업들의 직접 국내시장진출 증가, 수입자본 자유화, 물질특허제 확산, 파이프 라인 프로젝트 수용, 한미FTA등으로 국제적 압력이 가중되고 있으며, 국내 대기업의 제약업 진출, 선진국 수준의 GMP시설투자에 따른 고정원가상승, 유통질서의문란, 건강보험부문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덤핑입찰문제가 발생하게 되었고 매출채권회수기간의 장기화, 신약개발 환경의 미약등 중장기적 문제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것으로 예상됩니다.

(5) 자원조달의 특성
제약업은 기초화학공업의 산물을 원료로 하여 여러 단계의 합성과정을 거쳐 독특한 용도를 가진 화학물질을 생성하는 정밀화학적 특성을 가진 바, 국내 제약사들은 원료국산화에 정진하여 원료국산화 대체율을 개선하였으나 원료자급율은 미흡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의료의약품의 수입의존도가 높아 환율에 따른 수익성 변동요인이 큽니
다. 또한 물질 특허제도 도입에 따라 신제품에 대한 해외의존도가 심화되는 한편, 국내에 진출한 외자기업등의 자사제품 수입증가 등으로 의약품수입은 매년 큰폭으로 증가하여 원가상승이 예상됩니다.

(6)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및 지원
제약업은 인간의 생존과 건강에 직접영향을 미치는 의약품의 생산과 판매가 주사업목적이므로 제품의 생산, 품질관리, 유통판매등이 전과정에 있어 타 산업에 비해 많은 규제와 제약이 있습니다
* 관계법령 - 약사법, 마약법, 향정신의약품관리법, KGSP(한국우수의약품 유통관리
                  기준), KGMP(한국우수의약품 제조관리기준) 등
* 정부의 규제 및 지원
 - 규제 :  판매자 가격표시제(RPLS), 실거래가 상한제,  약가재평가제도, 포괄수
              가제, 리베이트 쌍벌제, 기등재의약품재평가제도, 품목별 GMP차등평가
              제, 한미 FTA, 보험약가 일괄인하등
 - 지원 : G7프로젝트(선도기술개발사업), 기술 및 전문인력지원,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 신약개발 자금 지원, 조세지원 등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지난해 미국 경기의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유럽 경기 침체와 중국의 경기 둔화 여파로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률은 3%에 머무는 등 어려운 경제 여건을 보여주었습니다.


제약산업의 경우, 정부의 지속적인 리베이트 규제 및 일괄 약가인하 여파와 더불어 장기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자들의 의약품 구매력 저하 등으로 처방의약품 뿐만 아니라 일반의약품 사업에 있어서도 올바른 사업 방향과 전략을 수립하기에 매우 어려운 경영환경 이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지속적인 정도 영업과 건실한 경영을 통하여 연결기준 매출액 1,416억원을 달성하였고, 당기순이익 또한 전년대비 21% 성장한 236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정도 영업과 건실한 경영을 통하여 보다 나은 실적과 성과를 달성하도록 전 임직원은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우리회사는 의약품 및 의약외품을 제조 판매하는 업종으로서 한국표준산업분류표상 하나의 소분류에 포함되어 구분 공시할 사업부문은 없습니다.

(2) 시장점유율 등                                                                  (단위 : 백만원)

구 분 2014년도(추정) 2013년도 2012년도
부광약품 141,687 130,795 147,525
유한양행 1,008,179   931,612 762,793
녹십자 854,258 793,754 715,597
대웅제약 735,889 674,867 664,648
한미약품 761,279 562,757 543,793
제일약품 512,736 451,968 426,819
중외제약 412,791 394,182 397,085
한독약품 348,310 327,936 314,648
보령제약 359,490 327,279 312,075

*타사의 2014년도(추정) 매출액은 전자공시시스템에 제출한 연결기준 혹은 별도 기준 영업실적 공시의 내용입니다.

(3) 시장의 특성
당사는 전국을 대상으로 영업활동을 하고 있으며, 매출형태별로는 제품매출, 상품매출, 임가공매출, 수출매출, 기술매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매출품목별로는 전문의약품, 일반의약품, 슈퍼나 대형마트등의 의약외품, 건강기능식품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신약개발
당사는 여러가지 어려운 약업 환경 속에서도 회사를 한 단계 더 도약시키고 궁극적으로 세계적인 제약사로 발전하기 위해 글로벌 신약개발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항암제로 개발 중인 "아파티닙 메실레이트"는 당사가 한국, 일본, 유럽의 판권을 가지고 있으며, 미국과 한국에서 다국가, 1상/전기 2상 임상시험이 순조롭게 마무리되고 있습니다. "아파티닙 메실레이트"의 중국판권을 갖고 있는 "Hengrui"사는 작년 10월 중국 식약처로부터 위암의 3차 치료제로서 중국내 신약 허가를 받았습니다.

따라서 당사가 진행하고 있는 아파티닙 개발의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의 제약회사인 "멜리어"사와 공동으로 개발중인 당뇨병 치료제 후보물질

"MLR-1023"에 대해서는 미국과 한국 식약처로부터 승인받아 전기 2상 임상시험을 진행 중으로 지난해 2월에 첫 환자에 대한 투약이 개시되었습니다.

새로운 약리 기전을 가지고 있는 "MLR-1023"이 성공적으로 개발될 때, 당뇨병 시장에서의 매출 잠재력은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작년 11월에는 덴마크 코펜하겐에 소재한 CNS 전문 R&D 기업인 Contera Pharma ApS를 당사의 자회사로 전격 인수하였습니다.  현재 Contera Pharma ApS는 부광약품과 함께 "JM-010"이라는 신약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파킨슨 환자는 레보도파를 복용하는데 이를 장기간 복용하면 엘도파에 의한 운동장애라는 질환이 반드시 발생합니다.

여러 제약회사가 치료제를 개발 중에 있으나 아직까지 전세계적으로 이러한 운동장애를 치료할 수 있는 시판중인 약은 없는 상황입니다. 당사에서 개발중인 JM-010은

운동장애를 치료하는 신약 후보 물질입니다.

금년 중 유럽내 임상1상 및 사우스아프리카에서 환자에게 효과를 예비적으로 평가하는 시험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Contera Pharma ApS에는 개발 단계에 있는 몇가지 신약 프로젝트가 있어 지속적으로 이를 연구해 나갈 것입니다.


-조직개편
당사는 위축된 제약 환경을 극복하고자 내부 영업 시스템을 공격적으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으로 종합병원 영업 조직을 전문화된 사업부제로의 재편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의 매출 성장을 위해 우선, 3월 1일자로 영업조직을 대대적으로 개편하였습니다. 종합병원 조직을 치료군별로 4개의 사업부로 나누고 전문화된 영업활동을 하도록 정비하였으며, 이를 지원하기 위해 마케팅 조직도 개편하였습니다.

이로써 소화기계, 호흡기계, 당뇨, 정신과 영역 등 우리회사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서 대형 품목의 판매를 증진시키기 위한 집중력 있는 영업 및 마케팅 정책을

추구해 나갈 것입니다.

-사업다각화
사는 정부 정책에 영향을 받지 않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어 내기 위해 일반의약품사업 및 생활용품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일반의약품 사업의 경우, 올해에 30개 이상의 일반의약품 발매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효율적인 영업을
위한 조직보강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생활용품 사업의 경우, 지난해 8월 잇몸전용 치약인 부광탁스를 발매하는 등 신제품 개발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으며 약국과 대형 할인마트 등 판매 채널을 지속적으로 넓혀가고 있습니다. 부광탁스는 올해 2~3개의 시리즈를 추가 발매할 예정이며, 향후 부광탁스 가글도 출시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시린메드 시리즈와 더불어 기능성 프리미엄 치약으로 성장 시킬 예정입니다.


(5) 부광약품주식회사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속회사에 관한 사항(부광씨앤씨주식회사)]
가. 업계의 현황
(1) 사업의 성장성

최근 한국 IDC가 발표한 보고서 '한국 ERM 애플리케이션 시장 분석 및 전망, 2014-2018'에 따르면 국내 ERP시장의  2013년 시장규모는 2012년 대비 3.1% 성장한 2,036억원을 기록하고 있고 2014에는 전년대비 6.3% 성장한 2,164억원대 규모에 달하고 앞으로도 연평균 6.5% 성장세를 이어갈 예정임에 따라 2018년에는 2,789억원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ERP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선진국 금융 시장의 불안과 재정긴축 등으로 선진국 수요가 위축되면서 세계 교역이 둔화됐습니다. 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수출 비중이 높은 국내 경제의 성장이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는 2013년 국내 IT 투자에도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하여 성장이 주줌하였습니다. 다만, 이러한 비용 감축 기조에도 불구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비즈니스 분석에 대한 투자는 늘리는 것으로 나타나 ERP 애플리케이션 영역에서도 재무성과 및 전략 관리를 비롯한 분석 영역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자/전기, 반도체, 철강, 자동차 등을 비롯한 제조 시장을 중심으로 ERP 고도화 수요가 형성되었고, 통신 시장에서는 계열사 통합을 위한 대규모 차세대ERP 구축 사업을 통해 전체 ERP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중소 ERP 시장도 경기회복에 따른 신설법인 수 증가라는 호재를 맞고 있습니다. 또한 공공분야에서도 정부의 적극적인 경기부양정책이 IT서비스 분야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지자체간 통합에 따른 시스템 통합관리, 공공기관의 통합 ERP시스템 구축사업등의 시장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ERP 시장의 성장성은 지속될 것입니다.

(2) 경기변동의 특성

소프트웨어 산업은 일반적으로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 편이었으나 최근의 추세는 IT기술기반의 확보가 경기변동에 대한 대안으로 자리잡아 오히려 훨씬 덜 민감한 산업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 따르면 기업 활동 통합을 위한 정보시스템 중 ERP 활용 기업은 34.1%를 사용하고 있고, 시스템 도입률이 매년소폭이지만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ERP 도입률이 전년대비 다소 큰 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부광씨앤씨는 오픈소스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개발회사로써 라이센스 없는 ERP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고객사와의 협의를 통해 컨설팅을 하고 이를 구현한 인사/총무 관리, 재무관리, 자재관리, 영업관리, 생산관리 시스템을 통합한 ERP개발과 ERP시스템에 대한 서버구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부광씨앤씨는 시스템 측면에서 중견 제약회사에서 제작한 ERP로 CS사의 업무에 맞게 최적화된 시스템을 구현하고 컨설팅 및 분석단계, 설계, 구현단계에서 타 ERP와 달리 노하우를 공유하고 축적된 노하우 및 프로세스를 표준화하여 기업의 업무효율을 극대화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시스템과 동일한 화면 및 처리 방식으로 특별한 교육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웹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신속하게 업무 처리가가능합니다. 기술적 측면에서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사용으로 기존의 상용 소프트웨어보다 라이센스 비용이 절감되며, 크로스브라우징 기술 적용으로 모든 웹브라우저에서 동일한 화면 및 일관된 처리가 가능하고 유지보수가 쉬운 언어로 개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증가하는 이용자의 니즈에 부응하는 기술력과 서비스로 무장하여 커져가는 국내ERP시장의 경쟁속에서 매출증대와 회사의 성장을 목표로 전직원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2) 시장의 특성

세계화, 규제완화, 경쟁심화 등의 기업환경 변화에 따라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통합하고 최적화하기 위해 ERP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또한 IT기술의 발달로 기업 업무 처리에서 공간의 제약이 사라짐으로써 이를 지원하는 모바일 기술들이 더욱 발전하고 있습니다. 영업 및 현장 근무자들이 사무실 밖에서도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는 정보 아키텍처를 기업에서 구축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고, 이런 영업부분의 요구를 구현해주는 것이 회사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부광씨앤씨는 크로스브라우징 기술을 사용하여 어느 플랫폼에서든 웹브라우저를 통해 접속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3) 부광씨앤씨주식회사 조직도

이미지: 부광씨앤씨주식회사 조직도

부광씨앤씨주식회사 조직도


[속회사에 관한 사항(Contera Pharma ApS)]
가. 업계의 현황
(1) 사업의 성장성

제약산업은 약학, 화학, 생물학 등 여러 분야의 지식과 기술이 복합적으로 필요한 기 술 ·지식 집약형 산업으로 인간의 생명과 보건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제품을 생산하 고, 개발 ·제조 ·유통 ·가격 등을 정부에서 엄격하게 규제하고 관리하는 산업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신약 개발에는 막대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며, 성공 확률 또한 높지 않으나 신약 개발에 성공 할 경우엔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 는 미래 성장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2) 경기변동의 특성

일반적으로 신약개발 산업은 타 사업에 비해 계절적 수요의 변동이나 경기변동에 따른 영향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전문의약품의 경우 의약품의 특성상 안정적인 수요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Contera Pharma ApS는 운동장애 환자들을 위한 혁신적인 치료제의 개발을 목표로 2010년 7월 9일에 설립되었습니다. 설립 이후 파킨슨병 치료를 위하여 치료제인 L-dopa 를 파킨슨병 환자에게 장기간 투여하는 경우, 일부의 파킨슨병 환자에게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운동장애(LID, L-dopa induced dyskinesia)를 치료할 수 있는 신약 'JM-010'을 개발 중입니다.

Contera Pharma ApS는 'JM-010'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향후 제품개발이 완료되면 최소 2030년까지는 독점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권리가 있고, 부광약품과 금년 중 유럽내 임상1상 및 사우스아프리카에서 환자에게 효과를 예비적으로 평가하는 시험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2) 시장의 특성
운동장애(LID, L-dopa induced dyskinesia)를 치료할 수 있는 신약을 여러 제약회사가 치료제를 개발 중에 있으나 아직까지 전세계적으로 이러한 운동장애를 치료할 수 있는 시판중인 약은 없는 상황입니다. 기존 LID 치료제로 사용하던 Amantadine은 효과가 낮을 뿐만 아니라 부작용과 내성이 발생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JM-010'은 이미 시장에 출시된 약품인 Buspirone과 Zolmitriptan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LID 치료 신약으로 전임상을 통하여 치료 효과가 입증되었으며, Amantadine 보다 적은 투여량으로도 뛰어난 치료효과를 보였고 발견된 부작용은 없었습니다.

(3) Contera Pharma ApS 조직도

이미지: Contera Pharma ApS 조직도

Contera Pharma ApS 조직도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속회사의 경우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의약품 연구 개발업을 영위함에 따라 주요 제품 및 원재료를 보유하지 않습니다.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
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비율

의약품

의약외품
제품 치옥타시드 당뇨병성신경병증치료제 치옥타시드정 18,172 13
레가론 간질환치료제 레가론캅셀140 14,118 10
훼로바 빈혈치료제 훼로바유서방정 9,561 7
씬지로이드 갑상선
부갑상선 호르몬제
씬지로이드정 7,434 5
시린메드 치약 시린메드치약 6,661 5
오르필 간질치료제 오르필서방정 6,644 5
플루닐주사 해독제 플루닐주사 5,580 4
액시마 기관지확장제 액시마정 5,206 4
헥사메딘 치과구강용약 헥사메딘액 3,600 2
기  타 - - 51,512 36
소  계 - - 128,488 91

상품
프로페스질서방정 자궁수축제 프로페스질서방정 1,258 1
나벨빈주사 항악성종양제 나벨빈주사10mg 1,076 1
기  타 - - 8,227 6
소  계 - - 10,561 8
임가공 기  타 - - 1,834 1
기술 레보비르 - - 57 0
수출 써큐자놀연질캡슐외 - 써큐자놀연질캡슐외 407 0
시스템 부광씨앤씨 ERP개발용역 ERP솔루션 - 340 0
합      계 - - - - 141,687 1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사업부문 품목 규격 제55기 제54기 제53기
의약품

의약외품
치옥타시드HR 100T 83,200 83,200 83,200
레가론캅셀140 500C 123,000 123,000 123,000
훼로바유서방정 500T 47,500 47,500 47,500
씬지로이드0.05mg 500T 13,000 13,000 13,000
오르필서방정300mg 500T 69,000 69,000 69,000
시린메드치약 125G 4,950 4,950 4,950
플루닐주사0.5mg 5ml*5AMP 79,405 103,796 103,796
액시마정 500T 57,000 57,000 66,000
헥사메딘액 100ml 800 800 800

(1) 산출기준  :  출하가격

(2) 주요 가격변동원인 : 보험약가 및 보험기준 강화로 인한 변동, 환율 및 매입가격의 변동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입
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의약품 및
의약외품
원료 치옥트산(알파리폰산) 치옥타시드정 5,187 13 MEDA
카르두스마리아누스엑스산 레가론캡슐 3,476 9 MADAUS
독소필린 액시마정 2,006 5 SUVEN LIFE LTD.
메퀴타진 프리마란정 972 2 VLG CHEM
아젤라스틴염산염 아젭틴정 647 2 MEDA
아기오쿨원료과릭 아기오과립 652 2 MADAUSGmbH
아세트아미노펜 타세놀이알서방정 591 1 (주)원풍약품
기타 - 14,015 35 -
소계 - 27,546 69 -
재료 헥사메딘100ml PET 헥사메딘액100ml 359 1 아성플라스틱
기타 - 5,020 13 -
소계 - 5,379 14 -
상품 프로페스질서방정 프로페스질서방정 606 2 ASKA
기타 - 6,265 16 -
소  계 - 6,871 17 -
합    계 - - - 39,796 100 -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사업부문 품 목 단위 제55기 제54기 제53기
의약품

의약외품
치옥트산(알파리폰산) G 287 266 253
카르두스마리아누스엑스산 G 139 149 151
독소필린 G 72 81 82
메퀴타진 G 3,243 3,338 3,305
아젤라스틴염산염 G 21,571 23,828 -
아기오쿨원료과릭 G 7 7 7
아세트아미노펜 G 11 12 11
G-5(100ml)PET-G EA 110 110 110

(1) 산출기준  :  매입가격

(2) 주요 가격변동원인 : 환율 및 매입가격의 변동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종속회사의 경우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의약품 연구 개발업을 영위함에 따라 주요한 생산 및 설비에 대한 사항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품 목 사업소 제55기 제54기 제53기
의약품 및
의약외품
치옥타시드 제1,2공장 25,000 25,000 25,000
레가론캅셀 제1,2공장 22,000 25,000 25,000
훼로바유서방정 제1,2공장 15,000 15,000 15,000
씬지로이드 제1,2공장 10,000 10,000 10,000
치약류 제1,2공장 15,000 15,000 -
오르필서방정 제1,2공장 10,000 12,000 12,000
플루닐주사 제1,2공장 10,000 12,000 12,000
액시마정 제1,2공장 10,000 12,000 12,000
헥사메딘 제1,2공장 4,000 4,000 4,000
기타 제1,2공장 79,000 70,000 85,000
합 계 200,000 200,000 200,000

* 시린메드 및 안티프라그등 의약외품의 일부가 기존 위탁생산에서 2013년도부터 자가생산으로 변경됨.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1) 산출기준: 제조 및 충전 기준

2) 산출방법

사업부문 제  품  별 단  위 1일평균생산량 월간생산량(20일) 당기생산량
의약품

의약외품
치옥타시드 1,000T 165 3,311 39,732
레가론캅셀 1,000C 273 5,455 65,460
훼로바유서방정 1,000T 453 9,067 108,804
씬지로이드 1,000T 223 4,460 53,520
치약류 1,000G 3,525 70,492 845,904
오르필서방정 1,000T 335 6,695 80,340
플루닐주사 1,000ml 6 128 1,536
액시마정 1,000T 256 5,125 61,500
헥사메딘 1,000ml 1,219 24,380 292,560


(나) 평균가동시간

사업부문 사업소 1일평균가동시간 월평균가동일수 당기 가동일수 당기 가동시간
의약품

의약외품
제1공장 8 20 240 1,920
제2공장 8 20 240 1,920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품 목 사업소 제55기 제54기 제53기
의약품 및
의약외품
치옥타시드 제1,2공장 20,577 13,102 29,275
레가론 제1,2공장 13,325 15,873 15,417
훼로바 제1,2공장 9,474 8,776 8,863
씬지로이드 제1,2공장 8,266 7,076 6,211
치약류 제1,2공장 12,493 13,573 -
오르필 제1,2공장 6,373 7,507 9,229
플루닐 제1,2공장 7,119 7,526 11,368
액시마 제1,2공장 6,129 4,925 6,609
헥사메딘 제1,2공장 3,837 3,679 3,500
기타 제1,2공장 68,321 62,985 68,956
합 계 155,914 134,733 155,307

* 시린메드 및 안티프라그등 의약외품의 일부가 기존 위탁생산에서 2013년도부터 자가생산으로 변경됨.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사업부문 사업소 가동가능시간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의약품및
의약외품
제1공장 1,920 1,900 99%
제2공장 1,920 1,900 99%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단위 :백만원)
사업
부문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의약품및의약외품 본사 자가 서울시 3,903.50㎡ 8,488 - - - 8,488 -
연구소 자가 서울시 461.96㎡ 2,187 - - - 2,187 -
기숙사 자가 안산외 2,636.96㎡ 878 - - - 878 -
1공장 자가 안산시 7,872.60㎡ 1,504 - - - 1,504 -
2공장 자가 안산시 20,592.50㎡ 3,871 - - - 3,871 -
합 계 16,928 - - - 16,928 -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의약품및의약외품 본사 자가 서울시 5,116.33㎡ 2,873 - - 214 2,659 -
연구소 자가 서울시 3,992.90㎡ 5,515 - - 175 5,340 -
기숙사 자가 안산외 1,393.84㎡ 843 - - 34 809 -
1공장 자가 안산시 7,683.52㎡ 2,463 - - 135 2,328 -
2공장 자가 안산시 26,507.76㎡ 29,581 53 - 1,234 28,400 -
합 계 41,275 53 - 1,792 39,536 -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의약품및의약외품 본사 자가 서울시 - 172 - - 14 158 -
연구소 자가 서울시 - 66 - - 6 60 -
1공장 자가 안산시 - 94 - - 18 76 -
2공장 자가 안산시 - 698 7 - 17 688 -
합 계 1,030 7 - 55 982 -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의약품
및의약
외품
1공장 자가 안산시 - 519 109 - 124 504 -
2공장 자가 안산시 - 3,042 1,702 - 1,914 2,830 -
합 계 3,561 1,811 - 2,038 3,334 -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의약품
및의약
외품
본사 자가 서울시 - 341 57 120 117 161 -
연구소 자가 서울시 - 59 - - 18 41 -
1공장 자가 안산시 - - - - - - -
2공장 자가 안산시 - 6 22 - 11 17 -
합 계 406 79 120 146 219 -


[자산항목 : 공구기구]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의약품
및의약
외품
연구소 자가 서울시 - 189 33 - 82 140 -
1공장 자가 안산시 - 5 81 - 5 81 -
2공장 자가 안산시 - 404 464 - 196 672 -
합 계 598 578 - 283 893 -


[자산항목 : 비품]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의약품
및의약
외품
본사 자가 서울시 - 273 543 - 232 584 -
연구소 자가 서울시 - 30 3 - 21 12 -
1공장 자가 안산시 - 41 1 - 4 38 -
2공장 자가 안산시 - 73 11 - 44 40 -
시스템 부광씨앤씨 자가 서울시 - - 8 - 1 7
합 계 417 566 - 302 681 -

   

4. 매출에 관한 사항
종속회사중 Contera Pharma ApS의 경우 의약품 연구개발업을 영위함에 따라 별도의매출 실적은 발생되지 않습니다.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55기 제54기 제53기
의약품
   및   의약
외품
/
기타
제품 치옥타시드 내 수 18,172 18,459 20,288
레가론 14,118 13,627 13,671
훼로바 9,561 8,483 7,376
씬지로이드 7,434 6,421 5,406
시린메드 6,661 6,436 -
오르필 6,644 7,057 7,630
플루닐주사 5,580 6,633 7,743
액시마 5,206 4,774 6,216
헥사메딘 3,600 3,329 3,290
기타 51,512 42,844 50,561
제품계 128,488 118,063 122,181
상품 프로페스질서방정 내 수 1,258 1,287 1,554
나벨빈주사 1,076 936 1,096
기타 8,227 9,007 21,004
상품계 10,561 11,230 23,654
임가공 기타 내 수 1,834 1,023 1,307
기술 레보비르 수 출 57 97 36
수출 써큐자놀연질캡슐외 수 출 407 382 347
시스템 부광씨앤씨 ERP개발용역 내 수 340 - -
합 계 수 출 464 479 383
내 수 141,223 130,316 147,142
합 계 141,687 130,795 147,525

* 시린메드 및 안티프라그등 의약외품의 일부가 제53기까지 위탁생산(상품)에서 제54기부터 자가생산으로 변경됨.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의약품 및 의약외품 부분]

〔Ⅱ. 사업의 내용 - 1.사업의 개황 - 나.회사의 현황 - (5) 조직도 〕참조

사업부문 약국도매사업부 의원사업부 병원사업부 생활용품사업부 합계(명)
의약품및
의약외품
58 97 112 13 280

 [시스템 부분]
 * 부광씨앤씨는 별도의 판매조직은 없으나 포털키워드광고와 홈페이지를 바탕으로     판매.

(2) 판매경로

사업부문 구분 판매경로 비고
의약품및
의약외품
의약유통 약국유통 회사 → 약국 직거래처
회사 → 도매상 → 약국 -
병원유통 회사 → 병원 100Bed 미만 병원일부
회사 → 의원 -
회사 → 도매상 → 병원 100Bed 이상 병원
도매유통 회사 → 도매상 → 약국 -
회사 → 도매상 → 병원/의원 -
생활용품유통 회사 → 대형할인점 직거래처
회사 → 대리점 →소매점 -
회사 → 소매점 -
수출 회사 → 해외구매자(MASTR L/C) → 소비자 -
시스템 부광씨앤씨 회사 → 고객사 -


(3) 판매방법 및 조건
 [의약품 및 의약외품 부문]

   (가) 내수인 경우 : 병원, 약국, 도매상,대리점,소매점,할인점등에 현금, 어음, 신용
                              카드, 외상 판매
   (나) 수출인 경우 : 취소불능 신용장에 의한 판매(L/C Base)
 [시스템 부문]
   부광씨앤씨(주)는 별도의 판매조직은 운영하고 있지 않으나 포털키워드광고와 홈
   페이지를 바탕으로 고객사를 유치. 용역계약을 바탕으로 계약에 따라 현금, 어음
   수취

(4) 판매전략

사업부문 구분 판      매      전      략
의약품및
의약외품
의약품 -해외거래선을 통한 우수한 효능의 신제품 도입
-오리지널제품 위주의 제품군 강화
-기존 오지지널제품의 개량신약 개발
-신약개발을 위한 R&D 투자강화
-장단기 육성품목을 선정하여 품목별 육성전략을 수립
-주요일반의약품의 브랜드강화를 위한 광고 및 마케팅 강화
의약외품 -신제품출시 광고 및 주력제품 광고 유지(TV, 4대 일간지, 잡지등), 판촉
 사원의 판촉활동 강화
-소비자 욕구에 맞는 다양한 제품군 형성
-적정물량 조절을 통한 가격관리 강화
건강기능식품 -"VITAMIN REPUBLIC" 브랜드 네임 설정 및 전문성 강화
-다양한 제품군의 형성으로 유아부터 노년층까지의 구매력 촉진
-양질의 원료를 사용한 고급화된 제품 생산 및 홍보
시스템 ERP -오픈소스를 사용하여 라이센스비용없이 구축가능한 시스템으로 웹기반  
 의 장점인 신속한 업무 처리 가능한 편리성 홍보


5. 시장 위험과 위험 관리
가. 재무위험관리요소

연결회사는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외환위험, 현금흐름이자율위험, 가격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다만 보고서제출일 현재 차입금을 보유하지 않아 이와 관련된 이자율변동위험에는 노출되어있지 않습니다.
연결회사의 전반적인 위험관리정책은 금융시장의 예측불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재무성과에 잠재적으로 불리할 수 있는 효과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위험관리는 이사회에서 승인한 정책에 따라 회사의 자금부서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자금팀은 회사의 현업부서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재무위험을 식별, 평가 및 회피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위험 관리를 위하여 환율변동으로 인한 Risk 최소화 및 안정적인 Cashflow 확보를 외환관리 원칙으로 하며, 투기적 외환관리는 금하고 있으며, 채권수금과 채무지급시기를 일치시키는 맷칭, 외화표시 자산과 부채의 규모를 일치시키기 위한 수금 및결제통화의 변경 등 대내적 환관리기법을 사용하여 환리스크를 제거합니다.

나. 시장 위험
(1) 외환위험
연결회사는 국제적으로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있어환위험,히 주로 미국달러화와 관련된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외환위험은 인식된 자산과 부채, 해외사업장에 대한 순투자와 관련하여 발생하고 있습니다.


경영진은 연결회사 내의 회사들이 각각의 기능통화에 대한 외환 위험을 관리하도록 하는 정책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기말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미국달러화에 대한 원화환율이 10% 변동시연결회사의 세후 이익 및 자본에 미치는 영향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단위: 원)
구     분 세후 이익에 대한 영향 자본에 대한 영향
당기 전기 당기 전기
미국달러/원 상승시 (13,882,334) 5,168,616 (13,882,334) 5,168,616
하락시 13,882,334 (5,168,616) 13,882,334 (5,168,616)


(2) 현금흐름 이자율위험
이자율위험은 미래의 시장이자율 변동에 따라 예금 또는 차입금 등에서 발생하는 이자수익 및 이자비용이 변동될 위험으로서 이는 주로 변동금리부 조건의 예금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당기말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이자율의 0.1% 변동시 연결회사의 세후 이익 및 자본에 미치는 영향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단위: 원)
구  분 세후 이익에 대한 평가 자본에 대한 영향
당기 전기 당기 전기
상승시 64,603,316 60,948,853 64,603,316 60,948,853
하락시 (64,603,316) (60,948,853) (64,603,316) (60,948,853)


(3) 가격위험
당기말 현재 연결회사는 시장성 있는 지분상품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가격변동위험에 중요하게 노출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 신용 위험
신용위험은 보유하고 있는 수취채권을 포함한 도소매거래처에 대한 신용위험뿐 아니라 현금및현금성자산 및 금융기관 예금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회사는 주기적으로 고객과 거래상대방의 재무상태와 과거 경험 및 기타 요소들을 고려하여 재무신용도를 평가하고 있으며 고객과 거래상대방 각각에 대한 신용한도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금및 현금성자산과 각종 예금과 같은 금융기관의 거래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줄이기 위해, 연결회사는 신용도가높은 금융기관들에 대해서만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당기말 현재 중대한 채무불이행 등이 발생할 징후는 낮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당기말 현재 신용위험의 최대노출금액은 금융상품의 장부가액(현금 및 지분증권 제외) 및 지급보증금액 과 같습니다.

라. 유동성 위험
연결회사는 미사용 차입금 한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영업 자금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차입금 한도나 약정을 위반하는 일이 없도록 유동성에 대한 예측을 항시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유동성을 예측하는데 있어 연결회사의 자금조달 계획, 약정 준수, 연결회사 내부의 목표재무비율 및 통화에 대한 제한과 같은 외부 법규나 법률 요구사항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유동성 위험 분석내역

(단위: 원)
2014.12.31 3개월 미만 3개월~1년 이하 합계
매입채무 2,959,626,529 -   2,959,626,529
기타금융부채 7,176,272,750 496,542,915 7,672,815,665


(단위: 원)
2013.12.31 3개월 미만 3개월~1년 이하 합계
매입채무 2,997,227,624 -   2,997,227,624
기타금융부채 5,743,972,391 406,131,352 6,150,103,743


. 자본위험관리
연결회사의 자본관리 목적은 계속기업으로서 주주 및 이해당사자들에게 이익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호하고 자본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최적 자본구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연결회사는 부채비율에 기초하여 자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부채총계를자본총계로 나누어 산출하고 있으며 총부채 및 총자본은 연결재무제표의 공시된 숫자로 계산합니다.  

(단위: 원)
구     분 당기말 전기말
부채총계 26,817,851,986 27,139,379,049
자본총계 209,999,660,322 201,073,934,831
부채비율 13% 13%


바. 금융자산과 금융부채의 상계

(1) 실행가능한 일괄상계약정 또는 이와 유사한 약정의 적용을 받는 인식된 금융자산의 종류별 내역


(단위: 원)
구 분 2014.12.31
자산 총액 상계된
부채총액
재무상태표
표시 순액
상계되지 않은 금액 순액
현금담보 기타담보
매출채권 23,891,987,289 -   23,891,987,289 262,994,466 19,183,689,814 4,445,303,009



(단위: 원)
구 분 2013.12.31
자산 총액 상계된
부채총액
재무상태표
표시 순액
상계되지 않은 금액 순액
현금담보 기타담보
매출채권 25,597,437,946 -   25,597,437,946 275,298,167 20,551,180,624 4,770,959,155


(2) 실행가능한 일괄상계약정 또는 이와 유사한 약정의 적용을 받는 인식된 금융부채의 종류별 내역


(단위: 원)
구 분 2014.12.31
부채
총액
상계된
자산총액
재무상태표
표시 순액
상계되지 않은 금액 순액
매출채권
기타유동금융부채 363,000,000 -   363,000,000 262,994,466 100,005,534



(단위: 원)
구 분 2013.12.31
부채
총액
상계된
자산총액
재무상태표
표시 순액
상계되지 않은 금액 순액
매출채권
기타유동금융부채 446,000,000 -   446,000,000 275,298,167 170,701,833


6.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사업부문 계약상대방 계약목적 대표품목명 체결시기 기간 기타주요내용
의약품

의약외품
Eisai
(일본)
기술수출 Clevudine
(Levovir)
2004.11.15 특허만료시까지 상표사용, 자료제공
제품수출 등
Madaus
(독일)
원료
제품수입
Legalon 1993.12.28 종결사유없는한
자동연장
상표사용, 생산, 품질,
학술관련자료 제공
원료
제품수입
1993.12.28 종결사유없는한
자동연장
상표사용, 생산, 품질,
학술관련자료 제공
MEDA(Viatris)
(독일)
원료
제품수입
Thioctacid 2003.12.11 계약일로부터 10년이후 2년씩 연장 상표사용, 생산 등
원료
제품수입
2004.12.14 종결사유없는한
자동연장
자료제공 및 생산
Baxter
(독일)
제품수입 Holoxan
Endoxan,
Ifosfamide
2013.01.01 2015.12.31일까지
이후 1년씩 자동연장
연장계약
Pierre Fabre
(프랑스)
원료
제품수입
Navelbine
Ixel
2014.01.01 2015.12.31일까지
이후 2년씩 자동연장
연장계약
Ferrer
(스페인)
원료수입 Somazina 1998.03.27 계약일로부터10년,
이후 1년씩 연장
상표사용, 생산, 품질,
학술관련자료 제공
제품수입 Dermofix 1999.07.05 종결사유없는한
자동연장
상표사용, 자료제공 등
제품수입 Acalka 2002.03.04 계약일로부터10년,
이후 1년씩 연장
상표사용, 자료제공 등
원료수입 Nadixa 2004.07.26 계약일로부터10년,
이후 2년씩 연장
자료제공 및 생산 등
Desitin
(독일)
원료수입 Orfil 2004.06.28 계약일로부터5년,
이후 2년씩 자동연장
자료제공 및 생산 등

Ferring

(스위스)

제품수입 Propess 2000.03.20 종결사유없는한
자동연장
상표사용, 생산, 품질 등
Dainippo
Sumitomo
Pharma
(일본)
원료수입 Cetapril 1997.03.12 계약일로부터10년,
이후 2년씩 자동연장
상표사용, 생산, 품질 등
원료
제품수입
Lonasen
(Blonanserin)
2005.02.28 제품시판부터10년
이후 1년씩 연장
자료제공, 상표사용
LSK Biopartners
(미국)
기술도입 YN968D1 2009.01.08 특허만료시까지 제품개발,판매권 등

Melior

Pharmaceuticals I, Inc
(미국)

기술도입 MLR-1023 2013.11.20 특허만료시까지 제품개발,판매권 등
Contera Pharma ApS
(덴마크)
기술도입 JM-010 2014.12.12 특허만료시까지 제품개발,판매권 등
의약품
연구개발
부광약품 기술이전 JM-010 2014.12.12 특허만료시까지 제품개발,판매권 등


7.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부광약품(주) 부광씨앤씨(주) 합계(명)
소장(부소장) 중앙연구소 임상팀 PMS/PV팀 개발팀 신규사업개발팀 소계(명) 개발1팀 개발2팀
신제품연구팀 합성연구팀 제제연구팀
2 2 4 9 5 6 8 5 41 5 4 50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원 )
사업부문 과       목 제 55기 제 54 기 제 53 기 비 고
의약품

의약외품
원  재  료  비 1,512,970,552 1,297,378,800 2,210,538,220 시약 및 기기등
인     건     비 4,263,464,549 3,839,257,519 3,586,337,510 개발/임상/연구소등 인건비등
신제품 개발비 3,599,152,046 2,762,483,494 4,882,069,000 표적항암제등 신제품연구개발비
위 탁 용 역 비 2,314,098,949 1,345,577,757 2,736,961,959 PMS비용등 위탁연구비
기             타 2,312,204,648 1,182,454,040 1,236,546,843 연구관련 소모품 및 기타 경비
연구개발비용계 14,001,890,744 10,427,151,610 14,652,453,532 -
회계처리 판매비와관리비 10,498,067,909 7,242,475,043 8,896,430,071 -
제 조 경 비 3,503,822,835 3,044,705,279 5,068,829,261 -
개발비(무형자산) - 139,971,288 687,194,200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9.88% 7.97% 9.93% -


나. 연구개발 실적

   1. 특허등록 : E-프로페닐 4급 암모늄 세펨화합물 및 이의 제조 방법
                       (등록번호 0264156, 2000. 05. 25)
   2.  L-FMAU monophosphate 합성
   3.  Thymopentine 합성
   4.  Azelastine 중간체 합성
   5.  Silymarin Group 중에 포함된 Silibin 함량 90.5% 순도 up 공정 개발(공정연구)
   6.  L-Arabinose로부터 L-Ribose 합성 공정 개발(공정연구)
   7.  L-FMAU 합성 공정 개선 - 각 Step별 수율 증대 및 공정 개선(공정연구)
   8.  특허등록 : 간장질환 예방 및 치료효과를 갖는 2-알릴치오피라진·아스코르빈
                       산염의 조성물 및 그 제조방법
                      (등록번호 0359176, 2002. 10. 18)
   9.  특허등록 : 생체이용율을 개선한 실리마린 제제 조성물
                      (등록번호 0385366, 2003. 05. 14)
   10. 특허등록 : 속효성과 지속성을 동시에 갖는 발포성 아세트아미노펜제제
                      (등록번호 0392430, 2003. 07. 10)
   11. 특허등록 : 이중코팅정 및 그 제조방법
                      (등록번호 0404657, 2003. 10. 27)
   12. 특허등록 : 건조황산제일철과 방출조절제로서 엘-글루타민을 함유하는
                       서방성 정제 및 그의 제조방법
                      (등록번호 0407519, 2003. 11. 18)
   13. 특허등록 : 한국에서 분리한 신규한 에이형 간염바이러스 뉴클레오티드 서열
                      (등록번호 0419842, 2004. 02. 10)
   14. 특허등록 : 1-메틸헥사히드로-4-아제피논 염산염의 제조방법
                      (등록번호 0421282, 2004. 02. 23)
   15. 특허등록 : 2'-플루오로-5-메틸-β-L-아라비노푸라노실유리딘의 제조방법
                      (등록번호 0449618, 2004. 09. 10)
   16. 특허등록 : 리보푸라노사이드 유도체의 제조방법
                      (등록번호 0484567, 2005. 04. 13)
   17. 특허등록 : 2'-플루오로-5-메틸-β-L-아라비노푸라노실유리딘의 황유도체
                      (등록번호 0487992, 2005. 04. 28)
   18. 특허등록 : 실리마린 및 리포산 또는 이의 염을 포함하는 간세포 보호조성물
                      (등록번호 0693613, 2007. 03. 05)
   19. 특허등록 : D-(+)-α-리포산 트로메타민염을 포함하는 간섬유화 억제 및 치료
                        용 조성물
                      (등록번호 0705199, 2007. 03. 30)

   20. 특허등록 : B형 간염치료제 클레부딘의 개선된 제조방법
                      (등록번호 0839322, 2008. 06. 11)
   21. 특허등록 : 팽윤성식이섬유와 리파제 억제제를 포함하는 비만억제조성물 및
                       이의제조방법(등록번호 0849806, 2008. 07. 25)
   22. 특허등록 : 2'-할로-β-L-아라비노퓨라노실 뉴클레로사이드의 제조방법
                      (등록번호 0910791, 2009. 07. 29)
   23. 특허등록 : 염산아포모르핀을 함유하는 구강스프레이제제
                       (등록번호 0945741, 2010. 02. 26)
   24. 특허등록 : L-FMAU황유도체 및 그의 제조방법
                       (등록번호 0976778, 2010. 08. 12)

8.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 - - - -
보  험  회  사 - - - - -
종합금융회사 -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 - -
상호저축은행 - - - - -
기타금융기관 - - - - -
금융기관 합계 - - - - -
회사채 (공모) - - - - -
회사채 (사모) - - - - -
유 상 증 자 (공모) - - - - -
유 상 증 자 (사모) - - - - -
자산유동화 (공모) - -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 -
기           타 - - - - -
자본시장 합계 - - - -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 - - - -
기           타 - - - - -
총           계 - - - - -

(참 고) 당기 중 회사채 총발행액  :     해    당    사    항    없    음

[해외조달] 해    당    사    항    없    음



2162.18

▲22.95
1.07%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86,500-
  2. 삼성전자53,700▲
  3. 셀트리온헬스52,600▲
  4. 신라젠18,450▲
  5. SK하이닉스85,100▲
  6. CMG제약4,250▼
  7. 한국전력28,050▼
  8. 남선알미늄5,350▲
  9. 필룩스10,350▼
  10. 에이치엘비146,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