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30 ▼ 55 (-3.08%) 08/26 13:45 관심종목

기업정보

IHQ (003560) IHQ, Inc.
종합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사업부 영위업체
거래소 / 유통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연예매니지먼트 사업을 필두로 드라마/예능 제작과 음반사업 및 시너지마케팅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지회사는 음반 사업을 영위하는 (주)큐브엔터테인먼트(50.01%)와 종합편성방송국 예능프로그램을 주로 제작하는 (주)아이에이치큐프로덕션(51.00%), 헤어미용프랜차이즈업을 하고 있는 (주)아이에이치큐두쏠(51.22%) 등이 있습니다.

사업영역 사업부문
엔터테인먼트 매니지먼트
음반
방송
예능
컨텐츠 디지탈컨텐츠
컨텐츠
아카데미
기타


(1). 업계의 현황
가. 산업의 특성
당사의 핵심 사업영역은 종합 엔터테인먼트 사업입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현대의 과학기술과 미디어 매체를 통하여 문화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 유통(배급) 하는 산업으로, 과거 산업의 중심축이었던 중공업과 같이 거대한 생산설비나 자본 없이도 창의적인 지식과 아이디어로 엄청난 부를 창출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의 환경친화적 산업입니다.

과거 엔터테인먼트(대중문화)산업은 단순한 '놀이' 또는 '오락'으로써 소비적인 활동을 조장하는 비생산적인 산업으로 취급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엔터테인먼트는 현대 산업의 중심축인 정보통신산업을 포함한 서비스 산업의 일원으로, 21세기 유망지식기반산업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또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문화, 서비스, 미디어 산업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여타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상당합니다. 영화 '반지의 제왕'의 인기로 영화 촬영지 뉴질랜드에 관광객들이 몰려들어 낙농국가에서 관광국가로의 입지를 다진 사례뿐만 아니라,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 '실미도'의 흥행으로 극장 등 영상산업 인프라의 발전에 촉매 역할을 한 것을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자국문화와 상품의 이미지 제고 및 외래전파에 크게 기여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상품은 일반상품과는 다르게 상품에 문화적, 정서적 요소가 내재되어 있습니다. 미국은 자국 영화를 통하여 주인공이 신고 다니는 나이키 운동화를, 손에 쥐고 있는 코카콜라와 맥도날드 햄버거를 광고 하고, 이러한 장면은 은연중에 관객들에게 이들 상품에 대한 소비욕구를 자극시켜 왔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서도 드라마 '겨울연가'의 일본 내 히트로 부가 컨텐츠인 DVD 등의 판매뿐만이 아니라, 한국 촬영지의 관광 명소화, 캐릭터 상품 판매 등으로 발생되는 관련 수익이 한국 내에서 1조원, 일본에서 2조원으로 분석되고 있으며,(현대경제연구소) '한국을 보는 일본인의 시선을 바꿔 놓았다'라는 외교적인 평가도 받고 있습니다. 이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장 및 컨텐츠 수출로 여타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를 높일 뿐만 아니라, 드라마·영화 등의 컨텐츠 수출이 문화산업을 비롯한 패션, 가전제품, 자동차 등 여타산업에 대한 국가 경쟁력 을 높인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인터넷과 바이오 등 첨단 산업과 함께 21세기를 이끌어갈 새로운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경제여건이 윤택해짐에 따라 인간 삶에서의 여가의 중요성 증가와 '재미'를 추구 하려는 성향이 높아지게 되었으며, 이와 더불어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 지적재산권의 보호 강화 등으로 지식창조형 산업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위상이 급격히 부각되고 있으며, 영화산업, 음반산업, 게임산업, 애니메이션 등 엔터테인먼트 상품에 대한 수요도 높은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세계 주요 국가들이 21세기의 전략적 육성 산업의 하나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지목하고 있는 점에서도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한류콘텐츠가 중국, 일본 등 많은 국가로 수출됨에 따라 산업의 성장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1) 한류 콘텐츠 수출 현황 - 중국
중국은 2010년 기준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시장규모 855억 4,000만 달러로 세계 4위 수준입니다.(PWC, 2011) 한국 콘텐츠의 중국 수출은 꾸준히 증가해왔으며, K-POP이 붐이 나타나기 시작한 2008년 이후 2010년까지 연평균 수출증가율은 약 35%에 이르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2002년 '수입드라마 입안 강화에 대한 국가광전총국의 통지', 2004년 '해외 TV프로그램 수입 및 방송 관리 규정', 2012년 '경외드라마 수입 및 방송 관리 강화에 대한 통지' 등 일련의 외산 방송콘텐츠 수입 및 방송규제조치와 자국문화 보호정책을 추진함에 따라 한국 드라마의 중국 수출은 2006년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해 왔으나, 2009년 이후 다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주요 한류 콘텐츠의 중국 수출액 추이(단위 : 천달러)

구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방송 7,979   5,295   4,512   6,339   20,955  
영화 1,144   824   1,305   1,578   966  
음악 850   1,665   1,844   2,369   3,627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2012)

2) 한류 콘텐츠 수출 현황 - 일본
일본의 방송 콘텐츠 수출 규모는 2006년 4,800만 달러에서 2009년 6,500만 달러에 이르렀으나, 2010년에는 다소 축소되어 5,000만 달러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최근 한·일 양일간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드라마 제작이 활발해 지고 있습니다. 또한 음악의 콘텐츠 수출규모는 2010년 6,370만 달러로 2008년 1,120만 달러의 6배에 달하는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이는 아이돌그룹을 중심으로 한 K-POP 인기에 기인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일본으로의 수출액이 전체 수출규모의 약 81%를 차지하고 있어, 현재 음악 콘텐츠 수출은 대부분 일본에 의존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중국과 유럽 등으로 광범위한 수출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 주요 한류 콘텐츠의 일본 수출액 추이(단위 : 천달러)

구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방송 47,632   53,494   65,627   65,279   49,713  
영화 10,385   5,189   8,990   5,945   2,258  
음악 14,309   9,431   11,215   21,638   67,267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2012)

다. 경기변동성
엔터테인먼트산업은 경기의 영향이 작은 산업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한 축인 영화산업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GNI와 관객수의 변화추이를 보면 관객수가 GNI 증감 방향과 반대로 움직인 해가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98년 에는 경제 전반의 침체에도 불구 관객수는 오히려 증가해 영화산업과 경기의 상관관계가 낮음을 단적으로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는 영화관람비가 가계소 비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0.1%로 매우 낮아 소득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 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영화산업을 포함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거시변수보다는 개별 산업 자체의 수요, 공급 요인에 의해 좌우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2000년 이후 관객수의 급증도 경기회복보다는 멀티플렉스 출현과 기업화 된 투자/배급사의 확대에 의한 전반적인 제작여건 개선 및 한국영화 자체의 질적 향상에서 기인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멀티미디어 및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디지털 TV, DMB, 스마트폰 등의 미디어가 보급됨에 따라, 컨텐츠에 대한 접근성이 과거에 비해 급속히 개선되어 엔터테인먼트 컨텐츠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라. 경쟁요소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영화 및 애니메이션, 음반, 비디오, 게임, 출판 잡지 등 오프라인 엔터테인먼트 컨텐츠부문과 지상파, 위성방송, 케이블 TV 등의 미디어 부문, 그리고 이러한 컨텐츠를 표시하기 위한 디지털 기술 부문 등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1990년대까지는 이들 각 부문들의 성장과 경쟁은 부문간의 연관성 없이 개별적, 독립적으로 진행되어왔습니다.

 그러나,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확산에 따라 21세기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구조는 근본적으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음악과 영상신호 등을 인터넷을 통하여 송,수신 할 수 있게 되면서, 엔터테인먼트 컨텐츠와 미디어, 그리고 통신 등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이 융합되는 Convergence(통합화)가 진행되게 된 것 입니다. 이러한 통합화 추세는 지난 수년 동안 엔터테인먼트 & 미디어 기업간에 발생한 대규모 M&A 거래에서 분명해집니다.

<엔터테인먼트 & 미디어 기업의 통합화를 위한 기업인수 사례>

인수회사 피인수회사 발표시기 인수규모
AOL(인터넷) Time Warner 2000년 1월 1,650억달러
Viacom CBS(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 네트워크) 1999년 9월 54억달러
Walt disney Capital Cities/ABC(방송 네트워크) 1996년 2월 190억달러
Time Warner Tuner Broadcasting System(케이블 네트워크) 1995년 9월 620억달러
Viacom Paramount Communication(영화 제작,배급, 상영) 1994년 77억달러
Viacom Blockbuster(전미 비디오 대여 체인) 1994년 97억달러


이는 현재 펼쳐지고 있는 다채널, 다매체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컨텐츠를 보유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 사업 영역과 규모의 거대화가 필요하고 , 이와 더불어 수직적 통합(즉 지적 재산권 또는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소비자에 이르는 배급 채널을 보유하여)의 시너지 효과와 규모의 경제를 이용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하위 업체들은 소규모로 고전을 면치못하고 있는 반면, 메이저인 AOL Time Warner, Walt Disney, 그리고 News Corporation는 각 각 연매출 200억달러('98년 기준), Viacom은 100억달러를 넘어서는 등 거아녜요.. 안가도 됨... 나도 안갈예정... 대화, 독점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세계 엔터테인먼트 & 미디어 4강의 통합화 및 거대화>

기업 사업영역 AOL타임워너
콘텐츠(강점 : 방송,인터넷)
월트 디즈니
브랜드(영화,레저)
뉴스코프
글로벌네트워크(위성TV,스포츠)
비아콤
신문, 잡지,
출판
전통의 타임, 포츈, 머니 등
유력 잡지가 강점
디즈니 캐릭터, 창작 스토리 출판 신문 미디어에 압도적 우위확보
(더 타임즈,뉴욕 포스트 등 다수)
Simon & Schuster
방송 CNN , HBO, TBS 등으로
상징되는 케이블 방송의 최강자
지상파 : ABC TV
케이블 : EI 엔터테인먼트 텔레비젼, ESPN ,역사 채널 등 오락 교양 전문 방송 에 강점
스타TV, BskyB(영국), 채널 [V]아시아, 폭스 뉴스, 폭스 스포츠라틴아메리카, SkyPerfect TV(일본) 등 화려한 글로벌 네트워크 구비 지상파 : CBS,UPN
케이블 :MTV 네트워크,
Showtime, Nickelodeon 등글로벌 네트워크
영화 워너 브라더스(캐슬락 엔터테인먼트, DC 코믹스)가 주축 애니메이션, 영화 및 비디오 보급망 장악 (뷰에나 비스타 홈 엔터테인먼트,뷰에나 비스타 인터내셔널) '타이타닉'으로 유명한 20세기 폭스 등 정통 영화 제작에 무게, 폭스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등 파라마운트(제작,배급,상영)
Blockbuster(전미 비디오 대여 체인)
음악, 오락 EMI(2000.10. 인수 철회), 워너 뮤직 그룹,사이어 레코드 그룹 뷰에나 비스타 뮤직 그룹
(헐리웃 레코드)
- Famous Music,
인터넷,
전자상거래
AOL서비스,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터, 후버스온라인 등으로
선두주자 역할
go.com, ABCNEWS.com,
Disney.com, ESPN.com 등
뉴욕타임즈와 제휴,theStreet.com 설립 등으로 기지개 CBS.com, MTV.com
레저,
테마파크,
스포츠
아틀란트 브레이브스(프로야구) 등 프로 스포츠 팀 다수 보요 디즈니랜드 (애너하임), 월트디즈니월드(올란도) 등 테마파크, 유람선 레저 등의 대명사 LA다저스 등 인수로 스프츠미디어의총본산 파라마운트 테마파크
Source : 삼성경제연구소 '세계 미디어 시장 재편과 전망' (2000. 4. 3, p39)
한국방송진흥원 '디지털 미디어시대 영상산업 구조의 변화-인수,합병을 중심으로' (2000.11, p34)


국내에서도 2000년대 초반 플레너스가 영상, 음반,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서의 거대한 수직적 통합을 통한 기업화 통합화를 추구한 이래, 국내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도 컨텐츠 프로덕션간의 제휴 및 합병을 통한 수평적 통합, 그리고 거대유통 및 미디어 업체와 컨텐츠 프로덕션간의 제휴 및 합병을 통한 수직적 통합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추세이며 이를 통한 기업간 통합화의 길을 가고 있습니다.

(2) 회사의 현황
가.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① 엔터테인먼트 사업본부

국내 엔터테인먼트 시장은 연예매니지먼트, 영화/애니메이션, 음반, 방송/드라마 , 인터넷 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당사는 이중에서 연예매니지먼트, 드라마, 음반사업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다수의 유명 연예인을 보유하고 있는 연예매니지먼트 사업을 핵심으로 관련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있습니다.

본 사업의 특성상 방송프로그램의 수주 및 영화제작에 있어서 인지도 있는 연기자를 확보한 매니지먼트사가 영향력을 가지게 되는데, 이것은 현 우리나라 영화시장의 호황과 방송 외주사들의 증가로 연기자는 한정되어 있는 것에 반해 영화의 제작편수와 방송프로그램의 제작은 늘어가는 시장상황에 기인하고 있습니다. 방송프로그램 제작과 연계하여 진행되는 매니지먼트 사업은 소속연기자의 상업적 가치를 쉽게 끌어올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인연기자를 스타급 연기자로 만들어 가는데 기획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합니다. 즉, 신선한 소재와 인지도 있는 PD, 작가, 연기자를 통해 방송사의 작품수주를 용이 하게 하고, 당사는 당사가 제작하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소속연기자 들을 비중 있는 연기자로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이같은 사항을 바탕으로 IHQ의 전신이자, 현재 매니지먼트 사업부인 싸이더스HQ가 설립된 2002년 이후, 최고 시청률 40% 이상을 기록한 국내 미니시리즈 드라마 4편 중 3편에서 싸이더스HQ의 연기자가 주연을 맡았으며(AC 닐슨), 2003년 개봉된 한국영화 65편 중 16편에서, 2004년 개봉된 한국영화 63편 중 10편에서 주연으로 활약하면서(영화 진흥위원회) 명실공히 국내 최고의 연예매니지먼트사로서 자리잡고 있습니다. 당사는 매니지먼트 사업부인 싸이더스HQ의 풍부한 스타컨텐츠와 캐스팅 파워를 바탕으로 IHQ 드라마 사업본부를 통해 다양한 시너지사업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소속 배우명 인원수
SidusHQ 고은미, 김다예, 김보라, 김소현, 김신영, 김연준(투아이즈)
김영재, 김우빈, 김유정, 김혜린(투아이즈), 다니엘데이킴
박건태, 박재범, 박희본, 박선호, 백성현, 서신애, 선우선,
양학진, 엄기준, 연지후, 오광록, 이다솜(투아이즈), 이미숙, 이승하, 이영석, 이용우, 이유비, 이향숙(투아이즈), 임형준, 장경업, 장은혜, 장혁, 정다은(투아이즈), 정상윤, 정유희,
정주연(정진연), 조보아, 지은성, 차현정, 채림, 최아라,
최영민, 한유이, 한은정, 허지원, 현진영, 황정음, 황하나
49명
뉴에이블 구지성, 권영기, 김학래, 맹승지, 박미선,
박소현, 박은지, 이봉원, 이영자, 조형기
10명

* 2014년 06월 30일 기준

② 드라마제작 사업본부
드라마제작 사업은 프로그램의 기획단계에서 방송영상물의 제작 계획안을 수립하여 방송사와 제작납품계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영화와는 다르게 시청자를 상대로 방송사로부터 일정기간을 편성 받아 방영되기 때문에 프로그램 제작능력, 즉, 적절한 시기 및 우수한 방송영상물을 양산 할 수 있는 기획력과 경쟁력 있는 작가, 연기자, 감독의 수급에 지장이 없다면 안정적인 기반을 가지고 사업을 전개해 나갈 수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시장 상황에 부합하여 경쟁력 있는 PD와 작가, 연기자의 섭외에 주력하고 있으며, 현재 다음과 같은 작품들을 제작, 진행하고 있습니다.

2005년 봄날(작가 : 김규완, 출연 : 고현정, 조인성, 지진희 외 다수)
2005년 홍콩익스프레스(작가 : 김성희, 출연 : 조재현, 송윤아, 차인표 외 다수)
2005년 건빵선생과 별사탕(작가 : 박계옥, 출연 : 공효진, 공유, 김다현, 최여진 외 다수)
2006년 닥터 깽(작가 : 김규완, 출연 : 양동근, 한가인, 이종혁 외 다수)
2006년 독신천하(작가 : 이해정, 염일호, 출연 : 김유미, 유선, 문정희 외 다수)
2007년 고맙습니다(작가 : 이경희, 출연 : 장혁, 공효진, 서신애 외 다수)
2008년 불한당(작가 : 김규완, 출연 : 장혁, 이다해, 김정태 외 다수)
2008년 러브레이싱(작가 : 김효령, 정다운, 출연 : 최하나, 서현, 유채영, 김동윤 외 다수)
2008년 누구세요?(작가 : 배유미, 출연 : 윤계상, 아라, 강남길, 김성은, 진이한 외 다수)
2009년 크리스마스에 눈이 올까요?(작가 : 이경희, 출연 : 고수, 한예슬, 조미수, 천호진, 선우선, 송종호, 김기방 외 다수)
2011년 뿌리깊은 나무(작가 : 김영현, 박상연, 출연 : 한석규, 장혁, 신세경, 윤제문 외 다수)
2012년 세상어디에도 없는 착한남자(작가 : 이경희, 출연 : 송중기, 문채원, 박시연 외 다수)
2013년 출생의 비밀(작가 : 김규완, 출연 : 유준상, 성유리, 갈소원, 이효정, 이진 외 다수)
오로라공주(작가 : 임성한, 출연 : 전소민, 오창석, 서우림, 임예진 외 다수)


특히, 당사는 2014년도 기준으로 드라마의 완성도와 흥행에 가장 큰 척도라고 할 수 있는 우수한 작가의 라인업을 확보하였습니다. 이 중 박혜련, 김규완 작가의 작품은 하반기 지상파 편성 및 방영이 확정되었습니다.

작가명

대표작

박혜련

너의 목소리가 들려, 드림하이

김규완

출생의 비밀, 신데렐라 언니

정성주

밀회, 아내의 자격, 변호사들

황조윤

광해 왕이 된 남자, 올드보이

김도우

내 이름은 김삼순

박민정

남자셋 여자셋, 막돼먹은 영애씨 시즌2


이에 더해 SBS 종영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의 중국에서의 폭발적 인기로 한국 드라마 및 방송영상물에 대한 중화권 인터넷 기업들과 방송매체들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현재 텐센트를 포함한 중국 기업들과 웹드라마 공동제작 등의 사업 계획을 논의 중에 있으며, 자사의 소속연기자, 가수와 영상콘텐츠를 중국 내 다양한 플랫폼과 연계하는 방식의 대중국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방송콘텐츠는 제작·공급 이후에도 꾸준히 매출이 발생하는 특성이 있어, 2012년에 제작한 드라마 뿐만 아니라 기존에 제작했던 드라마들이 꾸준히 수출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당사 자회사인 (주)아이에이치큐프로덕션을 통하여 2011년 12월 개국한 종합편성채널을 겨냥한 다양한 방송용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으며, 편성 및 선점을 위하여 체계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방송사 프로그래명
MBC - 사남일녀
 - 블라인드 테스트 180˚
 - 엄마가 뭐길래
 - 반지의 제왕
TV조선 - 대찬인생(현재 방영 중)
 - 행복한 집구경
 - 모녀기타
채널A -  웰컴 투 시월드(현재 방영 중)
 - 웰컴 투 돈월드
MBN - 뱀파이어 아이돌
- 더 듀엣

* IHQ프로덕션의 제작/기획 작품

③ 음반사업

음반사업부는 1999년 그룹 GOD를 데뷔시켜 방송 3사 대상 수상 및 음반판매에서 밀리언셀러를 기록하는 등 국민그룹으로 프로듀싱 한바 있습니다. 또한, GOD의 휴먼 콘서트 100회를 전회 매진시키는 등 공연계의 한 획을 그었다는 호평을 받았습니다. 그 후 GOD의 활동휴식으로 인해 중단되었던 음반사업을 최근 재개하였고, 현재 음반사업부 전속 가수로는 박재범, 투아이즈, 현진영씨가 있으며, 남성그룹 데뷔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또한 당사에서는 역량 있는 신인 발굴 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감으로써 1차적인 음반 비즈니스를 영위해 나가는 한편, 음반 시장의 매커니즘 변화에 부응하여 다양한 채널의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자고 합니다. 즉, 기존 음반 제작 방식과 디지털 싱글이라는 신종 제작 방식의 병행을 통해 확보된 음원을 활용하여 온라인 상의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 BGM서비스 등과 모바일 상의 벨소리, 통화대기음, 음원 판매 등의 각종 디지털 컨텐츠 사업을 운영함으로써 오프라인 음반 시장의 불황을 타개하고 수익 모델의 다각화를 통해 총체적인 사업성 향상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드라마 OST는 그 태생적 특성상 '드라마'라는 매체와 긴밀한 상관관계를 형성하게 되는데, OST사업이야 말로 방송이라는 송출 시스템을 이용한 무한대적 홍보와 극적영상의 반복적인 효과로 인해 대중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뇌리에 인식된다는 장점과 특수성을 갖춘 유일한 음반 사업입니다. 따라서, 드라마 OST 사업은 기존 음반판매의 필수 요소인 고가의 홍보비 절감이 가능하여 제조원가를 제외한 전액이 이익으로 남는 사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나. 시장점유율
국내 엔터테인먼트 시장은 연예매니지먼트, 영화/애니메이션, 음반, 방송/드라마 , 인터넷 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당사는 이중에서 연예매니지먼트,  드라마, 음반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다수의 유명 연예인을 보유하고 있는 연예매 니지먼트 사업을 핵심으로 관련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있습니다.
 iHQ의 전신이자 현재 매니지먼트 사업부인 싸이더스HQ는 설립된 2002년 이후, 정우성 조인성, 전지현 등 한국의 대표적인 탑스타들을 배출하였으며, 최고 시청률 40% 이상을 기록한 국내 미니시리즈 드라마 4편 중 3편에서 싸이더스HQ의 연기자가 주연으로 활약하는 등 (AC닐슨) 명실공히 국내 최고의 연예매니지먼트사로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드라마 제작 시장 규모는 계약 금액이 대부분의 경우 비공개적이고 권리 보유에 따라금액의 편차가 심한 경우가 많아 정확히 집계되고 있는 자료는 없습니다. 그러나 당사는 '고맙습니다', '뿌리깊은 나무', '세상어디에도 없는 착한남자' 등과 같이 수준높은 드라마콘텐츠를 기획, 제작하는 노하우와 당사와 계약한 탄탄한 작가 라인업(박혜련 - '너의목소리가 들려', '드림하이', 임성한 - '인어아가씨', '하늘이시여', '신기생뎐', 김규완 - '봄날', '신데렐라 언니', 김영현 - '대장금', '선덕여왕', '뿌리깊은 나무', 이경희 - '미안하다 사랑한다', '세상어디에도 없는 착한남자' 외 다수)을 바탕으로 꾸준히 드라마제작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다. 시장의 특성
① 방송영상물시장의 특성
국내 방송산업의 가장 큰 특징은 지상파 방송 3사가 전체 산업을 주도하고 있으며, 방송용 컨텐츠의 제작과 유통의 전 부문이 이들 3대 네트워크 체제 내에 수직적으로 통합되어 있습니다. 이는 매체와 채널의 급속한 증가와 이를 뒷받침 하지 못하는 방송 컨텐츠 제작시스템의 절대적인 부족으로 인한 심각한 시장왜곡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방송사가 전담하던 제작, 유통 구조를 해소하기 위해 지상파 방송3사에 1991년부터 외부제작에 의한 방송프로그램 편성을 의무화하였으며, 방송위원회는 독립제작사의 외주의무편성 비율(방송사의 자회사를 통한 외주제작물량은 제외함)을 2005년에는 40%의 비율까지 확대할 것을 권고하였습니다.
정부는 이를 통하여 지상파 독점의 방송시장 왜곡 해소, 방송사 조직비대로 인한 비효율성 감소, 다원적인 공급주체의 육성과 이를 통한 수용자 복지증진, 다채널 환경에 대비한 제작거점의 다원화, 시장개방에 대비한 국제경쟁력의 강화 등의 정책목표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② 콘텐츠산업 글로벌화를 위한 금융투자 환경개선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국내 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글로벌시장 진출 프로젝트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글로벌시장 진출 지원에는 '글로벌 애니메이션 지원’과 '글로벌콘텐츠센터 운영’ 등이 포함된다.

③ 영상산업 지원사업

동남아 등 해외 드라마, 영화업계의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한국을 무대로 한 콘텐츠 제작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으며, 서울의 관광 이미지 파급효과가 높은 영화, 드라마 등 해외 영상물 촬영의 서울 유치를 통해 국내 영상산업 발전 및 도시 마케팅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신규사업(모바일 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2004년 SKT june 용 모바일 전용 드라마 '다섯개의 별'을 자체 제작하여 10만여 명이 다운로드 하는 등 호평을 받았습니다. 또한 당사소속 스타연예인의 초상권을 활용한 모바일 컨텐츠 개발 및 스타 관련 정보 WAP 사업을 진행해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june 등의 모바일 사업의 치열한 경쟁 등으로 수익성 저하에 따라 점차 비중을 줄여 나가고 있으며, 다각도로 신규사업을 검토, 기획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다양한 시너지사업의 일환으로 2012년도, 2013년도에 각각 헤어/미용프랜차이즈인 두쏠뷰티와 영화/미디어 창업투자회사 HQ인베스트먼트를 설립, 인수하였습니다.

(4) 조직도

이미지: 20140817_ihq 조직도

20140817_ihq 조직도



2. 매출에 관한 사항

(1) 매출형태별 실적

(단위 : 백만원, %)
구 분 제53기 반기 제52기 제51기 제50기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매니지먼트 매니지먼트 5,464 68.6 14,470 38.5 15,002 39.8 17,751 36.8
음 반 563 7.1 1,317 3.5 133 0.4 159 0.3
방 송 40 0.5 16,530 44.0 13,878 36.8 9,997 20.1
예 능 152 1.9 265 0.7 2,723 7.2 3,970 8.2
디지털컨텐츠 53 0.7 1,126 3.0 4,535 12.0 13,661 28.3
신규사업(공연 등) 1,042 13.1 2,663 7.1 619 1.6 2,070 4.3
아카데미(학원) 642 8.1 1,203 3.2 762 2.0 640 1.3
기 타 7 0.1 4 0.0 28 0.1 52 0.7
합 계 7,964 100.0 37,578 100.0 37,680 100.0 48,300 100.0


(2)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가. 판매조직

이미지: ihq 판매도

ihq 판매도



나. 판매경로
스타마케팅 및 콘텐츠별 개별 계약으로 수주함.

다. 판매방법 및 조건
계약시 선급금/완성후 잔금결제

라. 판매전략
당사 핵심사업인 배우매니지먼트 사업은 광고 및 드라마/영화 출연, 방송 등 대중들에게 익숙한 매체에 소속 아티스트들을 출연시키고, 소속 아티스트의 마케팅 강화와 그에 따른 광고 및 출연료 수익으로 매출성장을 지속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고액의 전속계약금을 지양함으로써 적절한 수익배분을 지켜감으로써 매출이익 측면에서 안정된 수익을 지속해 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당사가 제작 중인 드라마 혹은 투자중인 영화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신인아티스들을 동반 출연시키는 등 시너지 효과 또한 누리고 있습니다.

3. 영업설비 등의 현황
- 해당사항 없음

4.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회사는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외환위험, 가격위험, 이자율 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 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회사의 전반적인 위험관리프로그램은 금융시장의 예측불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재무성과에 잠재적으로 불리할 수 있는 효과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중간재무제표는 연차재무제표에서 요구되는 모든 재무위험관리 공시사항을 포함하지 않으므로 보다 자세한 사항은 2013년 12월 31일의 연차재무제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회사의 위험관리부서 및 기타 위험관리정책에는 전기말 이후 중요한 변동사항이 없습니다.


- 유동성 위험

회사의 자금팀은 미사용 차입금한도를 적정수준으로 유지하고 영업자금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유동성에 대한 예측을 항시 모니터링하여 차입금 한도나 약정을 위반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유동성에 대한 예측 시에는 회사의 자금조달 계획, 약정 준수, 회사 내부의 목표재무비율 및 통화에 대한 제한과 같은 외부 법규나 법률 요구사항이 있는 경우 그러한 요구사항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자금팀은 상기에서 언급한 예측을 통해 결정된 대로 여유있는 유동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적절한 만기나 충분한 유동성을 제공해주는 이자부 정기예금, 수시입출금식 예금 등의 금융상품을 선택하여 잉여자금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당반기말 현재 회사는 유동성위험을 관리할 수 있도록 즉시 출금이 가능한 수시입출금식 보통예금 및 장단기금융상품에 각각 4,960백만원(전기말: 5,668백만원) 및 5,104백만원(전기말: 5,129백만원)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유동성 위험 분석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2014년 6월 30일 3개월 미만 3개월에서
1년 이하
1년에서
2년 이하
매입채무 및 기타금융부채 1,648,209 1,019,207 212,240
단기차입금 1,006,559 - -
신주인수권부사채(*1) - 15,687,784 -
전환사채(*1) 80,000 240,000 8,080,000
금융보증계약(*2) 60,480 - -
이행보증계약(*3) 145,000 - -
(단위: 천원)
2013년 12월 31일 3개월 미만 3개월에서
1년 이하
1년에서
2년 이하
매입채무 및 기타금융부채 2,561,426 940,190 473,283
신주인수권부사채(*1) - 15,687,784 -
전환사채(*1) 80,000 240,000 8,240,000
금융보증계약(*2) 97,056 - -
이행보증계약(*3) 50,000 - -

(*1) 신주인수권부사채 및 전환사채는 최초로 조기상환권 행사가 가능한 구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2) 회사는 소속연기자의 차입금과 관련하여 지급보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3) 회사는 거래처에게 계약이행 등에 대한 보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5.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


6.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 해당사항 없음.


7. 연구개발활동

- 해당사항 없음.


8.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



1919.97

▼28.33
-1.45%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43,500▼
  2. 셀트리온헬스38,550▼
  3. 천보70,500▲
  4. 코미팜11,250▼
  5. 삼성전자43,500▼
  6. 케이엠더블유61,500▼
  7. 에이디칩스1,895▼
  8. 일지테크6,780▲
  9. 모나미6,990▲
  10. SK하이닉스71,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