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10 ▲ 10 (+0.56%) 11/14 장마감 관심종목 관심종목

기업정보

티웨이홀딩스 (004870) T'way Holdings InCorporation
건자재 전문 제조기업
거래소 / 비금속광물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주식회사 티웨이홀딩스는 현재 PHC파일의 제조 /유통 및 반도체 패키징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K-IFRS기준에 따라 당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국내외 항공기 운송산업이 있습니다.

당사와 그 종속회사(이하"연결회사")의 연결재무제표를 근거로 다음과 같은 사업부문을 구분할 수 있으나, 당사 및 그 종속회사는 서로 다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므로 본 자료는 단순히 투자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목적으로 구분하였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연결대상회사 기준

사업부문 회사명 주요 사업현황 및 판매제품 유형 비 고
PHC 파일사업 (주)티웨이홀딩스 PHC파일의 제조 및 유통 지배회사
반도체 패키징사업 (주)티웨이홀딩스 반도체 패키징 지배회사
항공운송업 (주)티웨이항공 국내항공운송업 종속회사


가. 업계의 현황

[ PHC 파일 사업부문 ]

1. 산업의 특성

파일은 시멘트 2차 가공품으로 시멘트와 모래와 자갈등 골재를 혼합하여 물을 가하여 반죽한 것을 일정 모양으로 굳힌 철근콘크리트 제품으로 아파트, 교량등의 구조물의 연약 지반을 보강하는데 쓰이며, PC파일과 PHC파일로 구분됩니다. PC파일과 PHC파일은 유사한 제조공정을 거치지만 형틀, 철근배치, 양생시간 등에서 차이가 나며 PHC파일의 압축강도가 PC파일보다 높아 PHC파일이 PC파일보다 가격이 높고 수요도 많은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단위 제품당 규격이 크고 중량이 무거워 운반비가 많이 드는 관계로 지역별로 시장이 분할되어 경쟁하고 있으며 수급동향이나 판매가격이 시장여건에 따라 상이하고 수요자의 구성도 지역시장여건에 따라 큰 차이가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당사가 영위하는 파일사업부문은 건설업 경기 동향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후 2004년 이후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정책과 맞물려 국내 건설업이 둔화됨에 따라 PHC파일을 포함한 건축용자재 시장의 성장성이 저하되어 오던 중 2008년 초 회복세를 보였으나, 전세계적인 금융위기로 인한 건설경기의 동반하락으로 침체국면에 있는 상황입니다. 부실 건설업체의 워크아웃이 완료되고 건설을 중심으로 한 내수경기 회복시 업계전반의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파일 제품은 건설공사의 필수 기초자재라는 제품의 특성으로 인해 생산과 출하량이 건설경기의 변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건설업의 경기변동과 연동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봄, 가을의 성수기에는 수요가 급증하고 겨울철의 비수기에는 수요가 격감하는 계절적 변동의 경기변동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4. 경쟁요소

PHC파일 사업부문은 대부분 중소기업이 참여하고 있으며, 참여 업체의 수도 많아 경쟁이 심한 사업부문입니다. 특히 중량이 큰 파일 제품의 특성상 공장이나  유통기지를 중심으로 거래가 이루어져 지역시장에서 참여 업체가 많은 지역일수록 경쟁의 정도가 강합니다.

5. 자원조달의 특성

당사가 영위하는 PHC파일 사업부문의 원재료 및 모든 재료는 100% 국내 생산품으로 이루어져 원재료 조달상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또한 중국산 저가 제품의 유입으로 인한 시장질서 교란 가능성은 타 제품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6. 관련법령 또는 정부규제등

-  공업배치 및 공장설비에 관한 법률(산업자원부)
-  대기환경보전법, 수질환경보전법, 소음 진동 규제법(환경부)

[ 반도체 패키징 사업부문 ]

1.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반도체 산업은 정보통신산업, 전기ㆍ전자산업, 자동차산업, 항공우주산업, 바이오산업 등 첨단산업에 없어서는 안될 핵심산업으로서 산업의 고유 성격인 첨단성, 기능성으로 인해 미래 첨단산업 분야의 기술향상을 이끄는 중요한 동력원이 되고 있으며 특히 전후방 산업의 연계 효과가 매우 커서 주요산업의 생산구조 고도화를 위한 기간산업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주요 수출품인 디지털 제품의 핵심 부품으로 국가경쟁력 향상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산업으로서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입니다. 또한, 지속적인 디지털 융합화와 네트워킹화로 기술발전과 수요창출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우리나라의 없어서는 안될 국가 핵심전략 산업의 하나입니다. 반도체산업은 크게 반도체 소자 제조업, 반도체 장비 및 원ㆍ부자재 제조업 등을 모두 포함하며, 반도체산업의 인프라를 구성하는 기초ㆍ기반기술, 지식산업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작게는 설계, 웨이퍼가공, 조립 및 테스트 사업부문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구  분

특   징

주요기업

종합
반도체 기업
(IDM)

설계,WAFER 가공,조립,마케팅을 일괄수행
대규모 R&D및 설비투자 필요

한국: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미국: Intel, Texas Instruments, Micron
일본: Toshiba, Renesas

패키징
전문기업

가공된 Wafer의 조립/Packaging 전문
축적된 경험 및 거래선 확보 필요

한국: STS반도체, 시그네틱스
대만: ASE, SPIL, ChipMOS
미국: Amkor Technology

중국 : TSHT, JECT, NFME

Foundry
업체

Wafer 가공 및 Chip 제조 전문 업체
초기 설비투자 규모가 크고, 적정생산
규모 필요

한국: 동부하이텍, 매그나칩
대만: TSMC, UMC
중국: SMIC

설계 전문
기업

생산설비 없는 IC 디자인 전문회사
창의적인 인력 및 기술력 필요

한국: 실리콘웍스, 엠텍비젼
미국: Qualcomm, Broadcom, AMD

 

반도체 산업의 특성은 첨단 과학 및 산업 모든 분야 전반에 걸쳐 막대한 영향으로 국가의 첨단 기술과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견인차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대규모의 설비투자와 연구개발 투자가 수조원이상 소요 되어 경기 변동과 기술의 변화속도를 리드해 나가는 타이밍 산업인 관계로 반도체 사이클을 잘 관리하는 능력이 사업의 중요한 승패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반도체 산업은 부가가치 체인별 분업화가 급속히 확산되어 단일기업의 수직계열 생산체제에서 설계전문(Fabless), 파운드리전문, 패키징전담기업 등으로 전문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패키징 산업은 대규모 종합반도체회사와 설계전문회사, 파운드리 전문회사와의 네트워킹이 잘 이루어져야만 원가, 납기, 품질 등 전체 제품의 경쟁력을 갖출수가 있으며 최근 모바일기기 및 정보기기 시장의 다양화로 패키지 형태는 더욱 더 소형화, 복합다양화가 되어감에 따라 부가가치를 높이는 첨단산업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 경기변동의 특성

패키징산업은 전방 산업인 반도체 산업의 경기변동과 유사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도체 산업은 실물경제 지수인 GDP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특히 실리콘 사이클(Silicon Cycle)이라고 하는 산업적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주기적인 시장 변동이 4년을 주기로 반복되고 있으며, 특히 메모리제품에서 주기적 현상이 현저히 나타나며 D램에서 가장 심하게 나타납니다.

세계 반도체 시장은 지금까지 실리콘 사이클의 순환에 따라 호황과 불황을 반복해 왔으며 제품 수명주기가 매우 짧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주요 수요처인 미국의 거시경제순환 사이클과의 연관성이 비교적 크나, 최근에는 모바일기기 시장의 급성장과 중국 및 인도 등 신흥시장의 비중이 확대되면서 반도체 경기 변동 폭은 전과 비교하여 많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3. 시장여건

반도체 패키징산업은 IDM 업체, 팹리스 및 파운드리로부터 수주를 받아 납품하는  사업구조 형태로 각 패키징별 제조설비 및 공정 보유여부, 공정 및 설비기술 대응 능력, 주문에 따른 최단 납기 대응능력, 엄격한 품질관리 능력 및 원가 수준 등이  패키징업체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주요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패키징 조립과정은 고가의 시설과
기술, 그리고 각 공정마다 엄격한 품질관리를 필요로 하며 패키징의 문제가 발생시에는 세트제품까지 발생되는 중요한 산업으로 최고의 품질이 요구됩니다.


패키징산업은 산업의 특성상 초정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설비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양산체제를 통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서 대규모의 설비투자가 필수적이며, 전방산업인 반도체 제조(전공정)와 최종 응용제품의 급속한 기술발전으로 인해지속적인 설비투자가 요구 됩니다. 또한 제품의 특성상 초정밀(50㎛)까지 관리하는 기술이 소요되는 산업으로 우수한 기술인력에 의한 소재기술, 장비운용 기술, 다양한 경험에 의한 품질관리 기술 등 수많은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IDM의 대규모 설비투자에 대한 위험 등으로 외주 패키징 비중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시스템반도체 제품에 대한 패키징 비중이 높은 편으로 팹리스와
파운드리로 반도체 산업구조가 분업화되어 패키징 시장이 독립적으로 형성되어 대규모 IDM 업체, 팹리스업체, 파운드리 업체와의 협력관계가 필수 조건인 산업 입니다.


4. 경쟁요소

패키징 사업의 최고의 경쟁수단은 최단 납기와 최고의 품질관리 입니다. 반도체 패키징은 웨이퍼로부터 가공된 칩을 외부환경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해주는 기능과 함께 인쇄회로 기판에 원할한 기능적 연결을 수행하기 위해 표준화된 패키지 외형을 가지도록 여러 조립과정을 거쳐 최종 반도체 완제품을 만들게 됩니다. 패키지 조립과정은 고가의 시설과 기술, 그리고 각 공정마다 엄격한 품질관리를 필요로 하며 패키징의 문제가 발생시에는 셋트제품까지 문제가 발생되는 중요한 사업으로 최고의 품질이 요구됩니다. 이를 위하여 안정적인 인력수급을 바탕으로 한 숙련된 노동력이 필요로 합니다.
또한, 장치산업의 특성상 높은 투자와 제반 인프라를 유지하여야 하는 관계로 많은 고정비가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가격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제품마다의 생산규모를 키우고, 설비의 가동율을 높여야 하며, 차별화된 생산인프라를 갖추어어야 하므로 반도체 패키징 산업은 이른바 '규모의 경제' 가 핵심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 항공운송업 ]

1. 산업의 특성

일반적으로 항공운송산업은 국내외 경기, 국제정세, 계절, 시즌 별로 수요에 민감한 영향을 받습니다. 유류비용은 전체비용에서 약 35% 내외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국제유가의 변동은 회사의 수익구조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매출발생 및 비용 지급 시 외화를 사용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에 다른 산업에 비해 환율변동에 따른 민감도가 높습니다.

또한 다수의 노선을 충분한 빈도로 운항하며 영업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일정 규모 이상의 항공기 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 달성이 필수적이며, 후발주자로서의 공항시설 배정의 불이익, 운송네트워크의 열위, 기존 양대 국적사의 마일리지 제도 운용 등을 통한 기존 고객 마케팅 전략도 진입장벽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항공운송은 고가의 운임으로 인하여 고급교통수단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으나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른 해외여행 급증, 항공교통의 대중화, 저비용 항공사의 등장 등으로 인해 점차 대중적인 교통수단으로서 그 인식이 변화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저비용항공사는 단일기종 운용, 기내서비스의 최소화, 기재 활용의 극대화 등으로 운영비용을 낮춰 고객에게 낮은 수준의 운임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항공사를 의미합니다. 90년대 중반 이후 미국의 Southwest항공, 유럽의 Easyjet 등 저비용항공사의 성공모델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었으며, 국내에서는 2000년대 중반부터 설립되기 시작하여 현재 5개의 저비용항공사가 운영 중에 있습니다.
 
항공운송산업은 설립 시 대규모의 자본, 관련 전문인력의 확보, 정부의 인허가 등과 같은 높은 진입장벽이 존재합니다. 국가기간산업으로서 정부의 규제를 받는 산업이기도 하며, 국가간의 항공협정을 통해 운항할 수 있는 노선이 제한되는 등 국제선 운항에 따른 제약이 존재하나 최근에는 세계적으로 항공자유화 추세가 일반화 되면서 이러한 규제들이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정부는 기존의 자국항공사 보호라는 입장에서 2006년 이후 항공사간 공정한 경쟁을 통한 소비자 편익증대로 정책의 방향을 변경하여, 공정한 경쟁환경 조성에 정책의 초점을 맞추고 있는 상황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항공수요는 거의 매년 증가세를 유지해 오고 있습니다. 최근 세계 경기 회복세에 힘입어 2014년 말 기준 Boeing과 Airbus의 항공기 수주잔량이 10,639대로 역대 최고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신흥개발국들의 GDP 성장에 기초한 여행 빈도수가 증가함에 따라 중국과 인도를 중심으로한 아시아권의 저비용항공사(LCC)들이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 세계민간 항공기 시장 현황과 전망)


최근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발표한 “2013-2017년 IATA 항공산업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5년 동안 전세계의 항공여객은 2012년 대비 약 9억 3,000만 명(약31%)이 증가하여 약 39억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속해있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전체의 신규 항공여객수는 약 3억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연 평균 약 5.7%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KOTI 항공정책 brief / 한국교통연구원) 그리고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우리나라의 항공운송 실적이 2011년부터 2015년 사이에 연평균 6.7%씩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출처 : IATA Airline industry Forecast 2011-2015).


2014년 세계 항공시장은 연초 예상보다 더딘 글로벌 경기회복에도 불구하고 여객부문의 성장에 힘입어 대체로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IATA(국제항공수송협회)에서 발표한 2014년 9월 누적 세계항공운송 실적을 살펴보면, 전년 동기대비 여객수요량(PPK)과 여객공급량(ASK)은 각각 5.9% 및 5.7% 증가하였으며, 화물수요량(FTK)과 화물공급량(AFTK)은 4.6% 및 3.9%의 증가율을 기록하였습니다. (출처 : 한국기업평가 2015년 산업전망)


2014년 국내 항공운송시장은 여객 및 화물시장 모두 증가세를 나타내며 역대 연간 최대실적을 갱신하였습니다. 2014년 항공여객은 8천만 명을 돌파하면서 사상 최고 실적을 기록하였으며, 항공화물은 370만 톤으로 전년대비 5.6% 증가 했습니다.


국제선 여객은 중국과 동아시아 여행객들의 방한수요 확대, 저비용항공사 여객수송 증가, 원화강세, 유류할증료 인하, 대체휴일제 시행 등에 따른 항공수요 증가 등으로 전년대비 11.4% 상승하여 역대 최대실적을 나타냈습니다. 국제선 여객의 LCC 분담률은 2013년 9.6%에서 2014년 11.5%로 증가했습니다.


국내선 여객은 저비용항공사 국내선 공급 확대, 김포-제주 노선 등 제주노선 수요의 지속적 증가 등으로 전년대비 10.3% 증가했습니다. 국내선 여객의 LCC 분담률은 2013년 48.2%에서 2014년 50.7%로 증가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2015년 항공운송시장이 일본의 양적 완화 및 중국 위안화 정책 변동 가능성,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세계경제의 불확실성과 환율 변동성 등 잠재적 리스크가 상존하나, 중국과 동남아시아 지역의 한국 관광수요 지속 확대, 유가 하락의 영향 및 수출입 화물증가 등으로 항공운송산업이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일반적으로 항공운송산업은 국내외 경기, 국제정세, 계절, 시즌 별로 수요에 민감한 영향을 받습니다. 전체 비용 중 유류비용이 약35%~40%를 차지하고 있어 국제유가의 변동에 따라 회사의 비용구조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매출 발생 및 비용 지급 시 외화를 사용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에 다른 산업에 비해 환율변동에 따른 민감도가 높은 편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PHC파일 사업부]

  당사 PHC파일 사업부는 신도시 및 택지개발 지구의 착공으로 인하여 평균적인 PHC파일 시장의 수요를 상회하는 PHC파일 수요가 지역적으로 발생하여 꾸준한 매출증대와 수익성 개선을 이루어 왔습니다. 그러나 세계금융위기로 인하여 국내경기가 침체되고, 더불어 부동산 경기의 지속적인 침체로 인하여 건축허가 면적의 감소 및 부실건설사에 대한 퇴출심사가 진행되면서 PHC파일 수요가 하강곡선을 그리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9년 하반기부터 정부의 경인운하 및 고속철도 등 사회간접자본 확충 사업의 진행 영향으로 PHC파일 수요가 서서히 회복세를 되찾았습니다.

현재 국내 PHC파일 시장은 지름 500㎜ 이상의 대구경 PHC파일 제품 수요가 증대되고 있으며, PHC파일 제조를 영위하는 업체들도 이에 맞추어 설비의 보수 및 증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PHC파일 제조 공장은 현재 지름 400㎜, 450㎜의 PHC파일을 주로 생산하고 있어, 향후 대구경 PHC파일 수요 증가 추세에 맞춰 대구경 PHC파일 생산을 위한 적극적인 설비의 보수 및 증설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패키징 사업부]

당사 반도체 사업부는 중국에 위치한 "TianShui HuaTian Technology Co.,Ltd" 반도체 조립 전문 회사와 손을 잡고 한국내 PACKAGE 사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TSHT는 반도체 산업의 BACK-END 분야인 반도체 조립 및 TEST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업계선두의 반도체 패키징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 엔지니어들로 구성되어 있는 중국 LOCAL IDM업체 중 TOP 3안에 드는 반도체 패키징 전문기업입니다.
반도체 패키징 사업은 반도체 IC를 컴퓨터, 정보통신기기, 산업용기기, 가전제품 등에 실장하기 위하여 일정한 소재기판을 이용, IC를 접합시키는 분야입니다. 당사는 현재 최고의품질과 원가경쟁력으로 국내 종합반도체회사로부터 많은 수주를 받고 있습니다. 반도체 제품은 기능상 메모리와 비메모리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패키징사업의 경쟁력은 각 패키지별 제조설비 및 공정 보유여부, 공정 및 설비기술 대응 능력, 주문에 따른 단납기 대응 능력과 엄격한 품질관리 능력, 원가수준 등이 결정짓게 됩니다. 국내 파운드리 업체와 팹리스 업체로수요처를 넓혀감으로써 수익성 제고 및 시장확대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 항공운송업 ]

일반적으로 저비용항공사는 단일기종 운용, 기내서비스의 최소화, 기재 활용의 극대화 등으로 운영비용을 낮춰 고객에게 낮은 수준의 운임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항공사를 의미합니다. 90년대 중반 이후 미국의 Southwest항공, 유럽의 Easyjet 등 저비용항공사의 성공모델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었으며, 국내에서는 2000년대 중반부터 설립되기 시작하여 현재 5개의 저비용항공사가 운영 중에 있습니다.

저비용항공사의 경쟁력은 낮은 비용구조에서 기인되는데, 이는 동일기종 항공기의 사용, 항공기재 운용의 극대화, 서비스의 생략 또는 단순화와 같은 방법으로 비용구조를 개편하여야  확보될 수 있습니다. 보고서제출일 현재 (주)티웨이항공은 총 10대의 B737-800 항공기를 운영 중에 있으며, 향후 2015년 중 2대의 동일기종 추가도입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구축하고 운영비용을 절감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최대 좌석수의 운용과 계절 및 지역별로 수요가 높은 지역에 부정기편을 운영하여 수입증대와 기재의 가동시간을 높이는 방법으로 수익성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2) 시장의 특성

[PHC파일 사업부]

PHC파일 사업부문은 건설경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건설업종의 경기상황에 따라 민감한 영향을 받는 사업부문입니다. 따라서 동일권역내에서의 거래선 발굴과 신속한 정보수집에 의한 시장의 변동에 대한 적절한 상황대처가 사업성패의 관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PHC파일사업부의 지리적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적극적인 원가절감 노력과 고품질의 제품생산으로 당사 제품에 대한 인지도 재고를 통한 시장점유율 증대 노력이 필요합니다.

[반도체 패키징 사업부]

목표시장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주요기업 및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표시장

주요기업

특 성

종합
반도체
기업

한국: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미국: Intel, Texas Instruments,
Micron, Freescale
일본: Toshiba, Renesas

설계,WAFER 가공,조립,마케팅을 일괄수행(IDM)
대규모 R&D 및 설비투자 필요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패키징 전문업체에 상당량의 패키징을 위탁하여 생산

설계 전문
기업

한국: 실리콘웍스, 엠텍비젼
미국: Qualcomm, Broadcom,   AMD, Marvell, Nvidia

생산 설비 없는 IC 디자인 전문회사
창의적인 인력 및 기술력 필요
패키징 전문업체를 통한 제조 생산

Foundry
업체

한국: 동부하이텍, 매그나칩
대만: TSMC,UMC
중국: SMIC

Wafer 가공 및 Chip 제조 전문 업체
초기 설비규모크고, 적정생산 규모 필요
패키징 전문업체를 통한 제조 생산


반도체 패키징 수요자들의 공통적인 특성은 첨단제품이라는 제품특성과 맞물려 품질요구조건이 매우 까다롭고 제품신뢰성보증에 대한 확신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시장에서의 신제품 대체 욕구로 제품의 Life Cycle은 급격히 짧아지고 있기 때문에 당사와 같은 패키징업체를 선정하여 기술 및 품질평가까지를 검증하는 과정은 부품제조단계만이 아닌 최종소비자의 만족도까지 봐야 하는 반도체산업의 특성상 6개월 이상의 장기적 시간소요가 불가피합니다. 따라서 수요자들은 패키징업체에 대한 변경에 부정적일 수밖에 없으며, 파운드리업체와 IC 설계업체 등의 경우도 검증된 업체를 활용하여 위험부담을 최소화하고 개발 및 평가기간을 단축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특성은 점차 고집적화, 다기능화되어가는 신제품의 추세상 더 심화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대형업체에 의해 이미 검증이 된 공급업체를 선택하게 됩니다.

[ 항공운송업 ]

㈜티웨이항공은 2010년 9월 김포-제주 노선을 시작으로 인천-방콕, 인천-후쿠오카, 김포-타이베이 노선을 운영하고 있고 2013년에는 인천-사가, 인천-삿포로 노선에 신규 취항하였습니다. ㈜티웨이항공은 저비용항공사 중 후발주자이지만 높은 서비스 품질을 바탕으로 2011년 한국소비자원에서 시행한 소비자만족도 조사에서 5개부문 1위를 차지하였고, 2012년 2월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실시한 항공교통서비스 시범평가에서 최우수항공사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티웨이항공은 과거 시장에서의 인지도가 낮고 매각과정이 장기화되어 시장신뢰도 향상에 어려움을 겪은 기간도 있었지만, 2013년 초 (주)티웨이홀딩스 및 (주)예림당 으로 인수된 이후 3년만에 매출액 2,184억 원, 영업이익 78억 원을 달성하였으며, 경쟁이 가장 치열한 황금노선인 김포-제주 노선에서도 국내 7개 항공사 중 유일하게 연간 평균 탑승률이 90%를 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외에도 2014년 7월에는 동아일보와 한국소비자학회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창조과학부가 후원하는 '2014 대한민국 경영대상'에서 고객가치경영대상 항공서비스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등 당사의 특화된 경영 비젼 및 전략,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및 서비스의 체계적인 시스템이 있었기에 가능한 결과였습니다.


㈜티웨이항공은 향후에도 신규 취항지 개발을 통한 노선확장 및 신규기재 도입을 통한 외형적 성장은 물론, 지속적인 흑자기조를 이어가며 안전운항과 합리적인 가격, 정성스러운 서비스의 조화를 통해 계속 성장해 나아가도록 하겠습니다.


(3)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해당사항 없음"

(4) 조직도


이미지: 14-1231-조직도

14-1231-조직도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 PHC 파일사업부 - 지배회사

[ 2014.12.31.기준 ] (단위 : 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 용도 주요상표 등 매출액(비율)
PHC파일 제품, 상품 PHC파일 건축자재 티웨이홀딩스 6,863,290,729(38.66%)
반도체패키징 상품 반도체 반도체 티웨이홀딩스 10,778,218,032(60.71%)
- 제품,상품, 기타 제품 - 티웨이홀딩스 110,767,008(0.62%)
합계 - - - - 17,752,274,769(100.00%)


● 항공운송사업 - 종속회사


[ 2014.12.31.기준 ] (단위 : 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 용도 주요상표 등 매출액(비율)
항공
운송사업
여객운송수입
서비스,취소수수료수익
노선사업 여객수입 T'WAY 214,079,277,771(98.00%)
기타부대사업 서비스 및
취소수수료 수입
T'WAY 4,033,286,759(1.85%)
화물운송 화물운송수입 T'WAY
341,174,319(0.15%)
합계 - - - - 218,453,738,849(1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 PHC 파일사업부 - 지배회사

(단위 : 원/톤)
품목 제48기 평균단가 제47기 평균단가 제46기 평균단가
PHC파일

137,307

136,018

130,391


(1) 산출기준

- 산출대상 및 산정방법 : 당사가 제조한 제품군 중에서 단위가격이 존재하는 제품      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 산출단위 : 당사가 제조하여 판매하는 제품의 판매단위로 하였습니다.
- 산출방법 : 당사가 제조하여 실제 판매하는 판매단가로 하였습니다.


(2) 주요 제품등의 주요 가격변동 원인

- 당사가 제조하는 제품의 가격변동요인은 주로 시장상황에 따른 원자재(시멘트, 철      강류, 유류, 골재 등)의 가격변동과 시장 수급에 따른 변동입니다.      


● 반도체 패키징 사업부 - 지배회사

(단위 : 원)


품목

제48기 평균단가

반도체 패키징

45


(1) 산출기준

각 거래처 및 모델별 상이한 가격으로 판매되어 당해년도 총 매출액을 총 판매수량으로 나눈 산술 평균 가격을 기재하였습니다.


(2) 주요 제품등의 주요 가격변동 원인

- 년도별 평균단가 차이는 제품모델별 판매량 증감에 따른 차이임

● PHC 파일사업부 - 지배회사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 2014.12.31.기준 ] (단위 : 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PHC파일 원재료

시멘트

PHC파일 제조

  474,257,576(17.68%)

-

슈,밴드,조인트

슈,밴드,조인트

402,582,000(15.01%)

-

자갈,모래

자갈,모래

368,881,200(13.75%)

-

LR강선

LR강선

631,015,020(23.53%)

-

벙커c유

벙커 c유

495,848,611(18.49%)


철선

철선

140,750,700(5.25%)


규사

규사

50,870,085(1.90%)


기타

기타

117,912,800(4.40%)

혼화제,너트

2,682,117,992(100.0%)

-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 2014.12.31.기준 ] (단위 : 원)
사업부문 품목 제48기 연간 제47기 연간 제46기 연간
PHC파일 LR강선(원/ton)

       848

967

1,103

자갈(원/㎥)

14,800

14,800

16,460

시멘트(원/ton)

72,388

69,087

69,275


■ 반도체 사업

" 해당사항 없음 "

항공운송사업

" 해당사항 없음 "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 PHC 파일사업부 - 지배회사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 2014.12.31.기준 ] (단위 : ton)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48기 연간 제47기 연간 제46기 연간
PHC파일 PHC파일 포천

87,723

87,723 87,723
소 계

87,723

87,723 87,723
합 계

87,723

87,723 87,723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 PHC파일 : 당사 PHC파일 사업부 설비의 표준생산능력과 실제 생산능력을 고려하여                     실제 생산능력을 기준으로 산출하였습니다.


② 산출방법

- PHC파일 : 파일은 콘크리트 원심대가 시간당 42.75ton을 생산하므로 1일 평균 가동
                시간 9.5시간을 고려하면 1일 406.125ton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시간당 34.2ton을 생산하므로 1일 평균가동시간 9.5
                시간을 고려하면  1일 324.9ton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간 PHC파일 생산능력은 연 평균 조업일 270일에 87,723ton
                으로 산출됩니다.


(나) 평균가동시간

- PHC파일 : 당사 파일사업부의 1일 평균 가동시간은 9.5시간이며 연평균가동일수는
 270일 입니다. 따라서 연간 평균 가동시간은 2,565시간이 됩니다.


반도체 사업부 - 지배회사

" 해당사항 없음"

항공운송사업 - 종속회사

(1) 생산능력

[ 2014.12.31.기준 ] (단위 : 백만km(수송),원)


사업부문 품 목 2014년 연간 2013년  연간 2012년 연간
수송 금액 수송 금액 수송 금액
항공운송사업 국내선 여객

1,005

127,086,814,479

885

108,204,016,207

801

96,499,271,552

국제선 여객

1,425

117,621,350,128

971

77,932,144,693

897

62,333,367,400

합 계

2,430

244,708,164,607

1,856

186,136,160,900

1,698

158,832,638,952


(가) 산출방법 등


① 수량

- 공급좌석 km = 공급좌석수 ×운항거리의 합


② 금액 : 수량 ×Yield

구분 기종(TYPE) 공급좌석수(여객) 비고
여객기 B737-800 186 석, 189 석 -


(나) 평균가동시간

2014년 여객기 : 300 시간/월

월평균 가동시간 = 총 유상 비행시간 ÷ 운영대수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PHC 파일사업부 - 지배회사

(1) 생산실적

[ 2014.12.31.기준 ] (단위 : ton)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48기연간 제47기 연간 제46기 연간
PHC파일 PHC파일 포천

43,965

44,664

46,297

합 계

43,965

44,664

46,297


(2) 당기의 가동률

[ 2014.12.31.기준 ] (단위 : 시간)
사업소(사업부문) 가동가능시간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PHC파일 2,565 2,003

78.10%

합 계 2,565 2,003

78.10%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증감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PHC파일 자가 경기도
포천시
46,069㎡ 12,059 - - - 12,059 -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증감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PHC파일 자가 경기도
포천시
- 385 - - 19 366 -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증감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PHC파일 자가 경기도
포천시
- 146 2 - 12 136 -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증감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PHC파일 자가 경기도
포천시
- 76 123 - 28 171 -


반도체 사업부 - 지배회사

"해당사항 없음"


항공운송사업 - 종속회사

1) 생산실적

(수송: 백만km, 금액: 원)


사업부문 품 목 2014년 연간 2013년 연간 2012년 연간
수송 금액 수송 금액 수송 금액
항공운송사업 국내선 여객

909

114,947,178,470

805

98,492,343,710

706

84,613,621,795

국제선 여객

1,201

99,132,099,301

817

65,584,657,280

694

50,436,536,893

합 계

2,110

214,079,277,771

1,622

164,077,000,990

1,400

137,235,556,217


2) 당기의 가동률

( 단위:백만km  )


사업소(사업부문) 연간수송가능거리 실제수송거리 평균가동률
여객기

1,411

1,225

86.83%

합 계

1,411

1,225

86.83%

(*) 본 가동률은 연결회사가 보유한 1대당 연간수송가능거리 * 보유항공기 대수를 산출한 값입니다.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유형자산]             (단위 : 백만원)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
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증가 감소
자가 해당
소재지
항공기재

3,263

10,100

-

2,918

10,446

차량운반구

7

-

-

3 4
공구와기구 - 15
1

14

복구원가추정자산

1,460

1,084

-

514

2,030

비품

1,797

988

-

855

1,930

운항장비

551

465

-

117

899

합 계

7,079

12,652

-

4,408

15,323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  2015년 7월 Boeing社  737-800 항공기 1대 리스 예정

-  2015년 12 월 Boeing社  737-800 항공기 1대 리스 예정


5. 매출에 관한 사항

■ PHC 파일사업부, 반도체 사업부 - 지배회사

가. 매출실적

(단위 : 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48기 연간 제47기 연간 제46기 연간
파일 상품 파일 내 수 452,385,427 323,335,946 229,379,619
합 계 452,385,427 323,335,946 229,379,619
제품 내 수 6,410,905,302 6,386,178,522 4,966,910,969
합 계 6,410,905,302 6,386,178,522 4,966,910,969
반도체
패키징
상품 반도체 내 수 10,778,217,032 - -
합 계 10,778,217,032 - -
기타 상품 - 내수 7,413,526 - -
합계 7,413,526
- -
제품 내수 103,353,482
- -
합계 103,353,482 - -
합 계 내 수 17,752,274,769 6,709,514,468 5,196,290,588
합 계 17,752,274,769 6,709,514,468 5,196,290,588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 PHC PILE 사업부 ]

(1) 판매조직

-  PHC파일 사업부 : PHC파일 영업팀이 판매조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 PHC파일 사업부 : 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을 영업사원의 판매활동을 통해 현장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경로로 제품의 특성상 생산자가 실수요자에게 직접 판매합니다.


(3) 판매방법 및 조건

- 당사는 현금입금거래를 대금결제의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회사가 인정하는 경우 수표, 어음으로 결제를 할 수 있으며, 제품인도조건은 회사가 거래처의 지정장소까지 인도하는 것을 원칙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4) 판매전략

- PHC파일 사업부 : 고객사와의 약속을 철저히 지켜 제품 납기일 준수를 통하여 당사의 대외신뢰도 제고와 제품에 대한 품질 신뢰도를 고취하며, 지속적인 수주관리로 이익을 증대시키고 경쟁사와 차별화된 서비스와 최고의 제품으로 수요를 확대하는 판매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사업부 ]

(1) 판매조직

- 반도체 사업부:반도체 사업부는 영업팀, 생산팀, 품질팀, 기술팀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 반도체 사업부 : 주문 생산에 의한 직접판매

                 반도체 제조(패키징) : 당사 -> 고객사


(3) 판매방법 및 조건

- 당사 반도체 사업부는 현금입금거래를 대금결제의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제품인도조건은 회사가 거래처의 지정장소까지 인도하는 것을 원칙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 판매방법

대 상

판매유형

내    용

비    고

생 산

외주임가공

반도체 생산

-

* 판매조건

대 상

내    용

결재조건

비    고

생 산

구매승인서 또는 주문서 접수

납품후

현금



(4) 판매전략

- 반도체 사업부 : 현재 저희 반도체 사업부는 고객이 요구하는 다양한 PACKAG를 구축하고 있는 반도체 전문제조회사입니다. PACKAGE 신기술 습득 및 PACKAGE LINE을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반도체의 주요 수요원인인 PC 및 각종 주변기기, 기타 디지털 가전제품, 휴대형 디지털 기기의 패케지를 지원하기 위한 패케지 전문 기술보유와 생산성 향상을 통한 원가절감으로 가격 경쟁력 확보하여 매출 확대을 위한 전략적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 항공운송사업 - 종속회사

가. 매출실적

(단위 : 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2014년 연간 2013년 연간 2012년 연간
항공사업부문 항공운송 여객 국내

114,947,178,470

98,492,343,710

84,613,621,795

국제

99,132,099,301

65,584,657,280

50,436,536,893

기타부대사업

4,033,286,759

2,756,244,129

2,185,397,529

화물

341,174,319

21,460,243

-

합계

218,453,738,849

166,833,245,119

137,235,556,217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  국내 지점운영 : 김포지점, 인천지점, 제주지점,대구지점,광주지점
-  국외 지점운영 : 방콕지점, 후쿠오카지점, 삿포로지점,사가지점,쑹산지점,
                         지난지점, 난닝지점, 하이커우지점,오이타지점


(2) 판매경로

-  판매방식 : 직접판매, 간접판매

-  판매처 : 국내 및 해외지점, Internet, Call-center, 여행사, BSP 등

-  소비자 : 국내/해외 항공 여행자


(3) 판매방법 및 조건

- 국내 / 해외 지점 및 GSA, 인터넷, 콜센터, 여행사, BSP 등에서 고객을 상대로 항공권
 판매


(4) 판매전략

- 안전운항의 일환으로 최신버전의 장비들을 탑재한 낮은 기령의 항공기 도입 우선

- 기내 서비스 차별화를 통한 고객층 확대

- SNS 이벤트, 홍보를 통해 소비자에 다양한 혜택 및 기회 제공

- 일본, 동남아 중국 부정기편 등 소비자 요구에 맞는 신규노선 개설로 다양한 여행
  기회 제공

- 시즌별로 신규노선/부정기CTHR노선을 기획하여 소비자 편의 제공 및 수익 창출


6. 수주상황

PHC파일 사업은 수도권과 충청지역을 공급권역으로 하는 지역기반의 사업으로서 업종의 특성상 수주계약이 절대적인 것이 아니고 수시로 변동하여 [6. 수주상황]은기재하지 않   습니다.
또한 반도체 패키징사업 및 항공운송업은 업황의 특성상 별도의 수주상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1) 자본위험관리

회사의 자본관리는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능력을 유지하는 한편 자본조달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최적의 자본구조를 유지하여 주주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영진은 자본구조를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신주발행 및 부채감소를 위한 다각적 방안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자본구조의 유지 또는 조정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회사는 배당을 실시하거나, 주주에 자본금을 반환하거나 부채감소를 위한 신주발행 및 자산매각 등을 실시하는 정책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최적 자본구조를 달성하기 위하여 동종산업 내의 타사와 마찬가지로 회사는 부채비율에 기초하여 자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부채총계를 자본총계로 나누어 산출하고있습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의 부채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  분 당기 전기
부채총계(A) 74,736,909 46,212,242
자본총계(B) 40,775,110 28,730,184
현금및현금성자산( c) 23,525,518 5,704,346
기타금융자산(유동)(D) 1,000,000 -
차입금(E) 20,178,621 9,420,476
부채비율(A/B)(%) 183.29% 160.85%
순차입금비율(E-(D+C)/B(%) -10.66% 12.93%


(2) 금융위험관리

회사는 금융상품과 관련하여 다양한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금융상품과 관련한 위험의 주요 유형은 유동성위험, 신용위험, 이자율위험 및 환위험입니다. 회사의 위험관리는 회사의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여 회사가 허용가능한 수준으로 감소, 제거 및 회피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전사적인 수준의 위험관리 정책 및 절차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회사의 재무부문에서 위험관리에 대한 총괄책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재무부문은 위험관리 정책 및 절차에 따라 회사의 영업과 관련한 금융위험을 감시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금융위험의 성격과 노출정도를 분석한 주기적인 내부위험보고서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전반적인 금융위험 관리 전략은 전기와 동일합니다.

(1) 유동성위험

회사는 유동성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단기 및 중장기 자금관리계획을 수립하고 현금유출예산과 실제현금유출액을 지속적으로 분석ㆍ검토하여 금융부채와 금융자산의 만기구조를 대응시키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영진은 영업활동현금흐름과 금융자산의 현금유입으로 금융부채를 상환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3개월미만 3개월~1년 1년~5년 합 계
<당기말>
매입채무 및 기타유동채무 16,239,866 203,915 4,941 16,448,722
단기금융부채 - 1,000,000 - 1,000,000
기타유동부채 1,779,547 198,540 1,014 1,979,101
장기금융부채 - - 32,376,784 32,376,784
합계 18,019,413 1,402,455 32,382,739 51,804,607
<전기말>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9,785,062 - 4,941 9,790,003
단기금융부채 - 3,000,000 - 3,000,000
장기금융부채 - - 15,376,785 15,376,785
합계 9,785,062 3,000,000 15,381,726 28,166,788


(
2)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회사의 통상적인 거래 및 투자활동에서 발생하게되며, 고객이나 거래상대방이 금융상품에 대한 계약상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 회사가 재무손실을 입을 위험을 의미합니다. 회사의 신용위험은 주로 금융기관을 제외한 거래처에 대한 매출채권과 기타금융자산 등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회사는 주기적으로 고객이나 거래상대방의 재무상태와 과거 경험 및 기타 요소들을 고려하여 재무신용도를 평가하고 있으며, 거래상대방에 대한 개별적인 위험한도 관리정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에 대해 개별적 또는 집합적으로 손상차손 발생여부를 평가하고 있으며, 미래에 예상되는 최선의 손실추정치에 근거하여 채권에 대해 충당금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①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각 금융상품에 대한 신용위험과 관련된 분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당기>
                                                                                                      (단위: 천원)

구분 연체되지도 않고
손상되지도 않은 금융상품
연체되었으나 개별적으로
손상되지 않은 금융상품
개별적으로 손상된
금융상품
합계
현금및현금성자산 23,525,518 - - 23,525,518
기타금융자산(유동) 1,000,000 - - 1,000,000
매출채권 3,543,551 - 147,385 3,690,936
기타유동채권 1,519,172 - 6,226,911 7,746,083
기타금융자산(비유동) 3,000 - - 3,000
기타비유동자산 14,002,374 - - 14,002,374
합 계 43,593,615 - 6,374,296 49,967,911


<전기>
                                                                                                      (단위: 천원)

구분 연체되지도 않고
손상되지도 않은 금융상품
연체되었으나 개별적으로
손상되지 않은 금융상품
개별적으로 손상된
금융상품
합계
현금및현금성자산 5,704,345 - - 5,704,345
매출채권 1,560,931 4,991 170,536 1,736,458
기타유동채권 206,067 - 6,217,624 6,423,691
기타금융자산(비유동) 3,000 - - 3,000
기타비유동자산 9,498,997 - - 9,498,997
합 계 16,973,340 4,991 6,388,160 23,366,491

②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연체되지도 않고 개별적으로 손상되지 않은 금융자산의 신용건전성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당기>
                                                                                                      (단위: 천원)

구분 Group A(*1) Group B(*2) Group C(*3) 합계
현금및현금성자산 - 23,525,518 - 23,525,518
기타금융자산(유동) - 1,000,000 - 1,000,000
매출채권 - 3,543,551 - 3,543,551
기타유동채권 255,292 1,263,880 - 1,519,172
기타금융자산(비유동) - 3,000 - 3,000
기타비유동자산 359,919 13,642,455 - 14,002,374
합 계 615,211 42,978,404        - 43,593,615


<전기>
                                                                                                      (단위: 천원)

구분 Group A(*1) Group B(*2) Group C(*3) 합계
현금및현금성자산 - 5,704,345 - 5,704,345
매출채권 - 1,560,931 - 1,560,931
기타유동채권 - 206,067 - 206,067
기타금융자산(비유동) - 3,000 - 3,000
기타비유동자산 326,319 9,172,678 - 9,498,997
합 계 326,319 16,647,021 - 16,973,340

(*1) Group A - 새로운고객/특수관계자
(*2) Group B - 과거 연체 경험이 없는 기존 고객
(*3) Group C - 과거 연체 경험이 있는 기존 고객

③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현금및현금성자산을 제외한 회사의 금융자산의 연령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기>
                                                                                                      (단위: 천원)

구분 3개월이내 3개월~1년 1년이후 합계
매출채권 3,543,346 7,096 140,494 3,690,936
기타금융자산(유동) - 1,000,000 - 1,000,000
기타유동채권 1,256,736 262,436 6,226,911 7,746,083
기타금융자산(비유동) - - 3,000 3,000
기타비유동자산 1,752,274 2,125,119 10,124,981 14,002,374
합 계 6,552,356 3,394,651 16,495,386 26,442,393


<전기>
                                                                                                      (단위: 천원)

구분 3개월이내 3개월~1년 1년이후 합계
매출채권 1,560,932 52,994 122,532 1,736,458
기타유동채권 206,067 - 6,217,624 6,423,691
기타금융자산(비유동) - - 3,000 3,000
기타비유동자산 785,272 1,912,966 6,800,759 9,498,997
합 계 2,552,271 1,965,960 13,143,915 17,662,146



④ 보고기간 말 현재 상기 금융자산의신용위험 최대 노출금액은 장부가액과 동일합니다.

(3) 이자율 위험

이자율변동위험은 시장이자율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가 변동할 위험입니다. 회사의 이자율변동위험은 주로 차입금 등의 계약에서 발생하며, 이자율변동이 회사의 경영 활동 및 재무현황에 미치는 영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 말 현재 회사의 이자율변동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기 전기
단기차입금 1,000,000 3,000,000
장기차입금(*1) 7,068,728 6,420,476
합계 8,068,728 9,420,476

(*1)장기차입금은 향후 10년간 원금상환 유예 및 이자를 면제 받았으며, 채무재조정에 따라 발생된 현재가치할인차금을 고려한 순액을 기재하였습니다.


보고기간 말 현재 단기차입금에 적용되는 현행이자율 대비 이자율이 10%상승하거나 10%하락할 경우, 이자율변동이 당기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기 전기
10% 상승시 10% 하락시 (10% 상승시) 10% 하락시
단기차입금이자 (4,280) 4,280 (18,690) 18,690


당기 장기차입금에 대해 주식매매계약 체결시 향후 10년간 이자를 면제 받았으며, 이에 대해서는 이자율 변동이 당기손익에 미치는 영향을 산출하지 아니하였습니다.

(4)  환위험

회사는 통화별 수입/지출의 차이 및 자산/부채의 차이로 인하여 외화 환포지션이 발생하며, 환포지션이 발생하는 주요 외화로는 USD(미국), JPY(일본), THB(태국), CNY(중국)등이있습니다.

회사는 투기적 외환거래를 금지하고 있으며, 외화로 표시된 채권과 채무 관리시스템을 통하여 환율변동 위험을 주기적으로 평가, 관리 및 보고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외환위험 관리의 목표는 환율변동으로 인한 불확실성과 손익변동을 최소화함으로써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는데 있습니다.


보고기간 말 현재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외화표시 화폐성자산 및 부채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당기 전기
자산 부채 자산 부채
USD 14,640,093 5,307,466 9,692,276 2,221,563
JPY 464,854 474,345 292,870 296,402
THB 160,632 198,540 716,407 414,594
CNY 491,342 551,231 101,881 175,567
기타통화 159,692 - 23,880 96,010



보고기간말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외화에 대한 원화의 환율이 10% 상승 및 하락할 경우, 환율변동이 외화표시 화폐성자산 및 부채 관련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기 전기
10% 상승시 10% 하락시 10% 상승시 10% 하락시
USD 933,263 (933,263) 747,071 (747,071)
JPY (949) 949 (353) 353
THB (3,791) 3,791 30,181 (30,181)
CNY (5,989) 5,989 (7,369) 7,369
기타통화 15,969 (15,969) (7,213) 7,213


(5) 유가변동위험


항공유 등 석유제품의 시장가격은 세계 원유시장의 수요와 공급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들로 인해 크게 변동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연결회사의 항공운송 사업부문의 영업성과 및 현금흐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보고기간 중 유가가 10% 변동 시 당기와 전기의 영업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기 전기
10% 상승시 10% 하락시 10% 상승시 10% 하락시
영업손익 (6,924,823) 6,924,823 (5,757,262) 5,757,262




2139.23

▲16.78
0.79%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86,000▲
  2. 셀트리온헬스52,200▲
  3. 삼성전자52,400▼
  4. 에이치엘비136,800▼
  5. 필룩스10,350▲
  6. CMG제약4,455▲
  7. 한화시스템11,300▲
  8. NAVER177,000▲
  9. 메지온225,400▲
  10. 셀트리온제약38,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