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동국산업 (005160) DongKuk Industries Co.,Ltd.
철강재 가공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 영위하는 기업
코스닥 / 철강금속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부문별 현황

【철강사업부문】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철강산업은 우리나라의 국가경제 발전을 이끌고 있는 대표적인 산업이면서 핵심 기초 소재산업으로서 관련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합니다. 철강산업은 자동차 등의 전방산업과 원료, 에너지 등 후방산업의 생산을 유발시키는 연관효과가 큰 산업입니다. 또한 자동차, 조선, 건설 등 여타산업과의 연관도가 매우 큰 산업이며, 막대한 설비투자가 요구되는 산업의 특성상 세계 경기의 위축시에도 가동율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국제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염려가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등 전방산업과 원료, 에너지 등 후방산업의 생산을 유발시키는 산업간 연관효과가 큰 산업이므로 어떤 원자재보다 그 수요가 높기 때문에 각국이 기간산업으로 보호, 육성하며 세계적으로 생산량 대비 교역량 비중이 낮은 경향을 보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1990년대 중반부터 건설업 등 수요산업 침체로 영업실적이 부진해진 철강업체들은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향후 경기반전을 기대하였으나, 외환위기 발생에 따른 내수 급감으로 오히려 상당수의 업체가 부실화되는 등 과다 중복투자와 수급불균형이 야기한 어려움을 경험 하였습니다. 세계 철강업계도 미국과 유럽의 순 수출물량을 흡수하여 국제 수급밸런스를 맞추어 주던 아시아 지역에서의 수요가 급감하면서 공급과잉으로 인한 가격폭락이 나타났습니다. 이에 국내 철강업은 자율적인 구조조정과 자산 매각을 통해 외부충격을 견딜 수 있는 자생력을 배양하였고, 2001년 이후 수요산업 성장에 따른 수급구조 개선, 업계 질서 재편에 따른 경쟁강도의 완화 등에 힘입어 양호한 실적을 시현하기 시작하였으며, 2003년부터는 중국을 중심으로 한 수요확대에 따른 해외철강업의 호조를 바탕으로 양호한 경기상황을 보여왔습니다.
최근, 중국의 경제성장률 둔화와 국내외 공급과잉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으나, 2015년 원재료 가격 하락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철강수급 개선과 공급과잉을 초래하던중국 철강 생산량 둔화로 인한 경쟁력 회복이 예상됩니다.
당사의 주 수요산업인 자동차산업은 2015년 신차 출시를 통한 국내 업체들의 내수방어 노력과 수입차의 고성장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더불어 경량화, 내연기관 개선 등을 통하여 연비개선을 도모함으로써 자동차산업의 성장세를 이어나갈것으로 보입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철강산업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그 자체가 최종제품이 아닌 중간 소재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철강업의 경기변동은 전체 경기수준보다 자동차와 건설 등 주요 수요산업의 경기변동과 직결되는 경우가 많아 전체 경기변동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편입니다.

(4) 경쟁요소

 우리나라의 철강산업은 품질, 기술면에서 선진국에 뒤떨어지고 가격면에서도 후발개도국에게 경쟁력을 잃는 이중고를 겪었지만, 최근 중국시장의 폭발적 수요 증가와 국내 제철.제강사들의 품질 및 가격 경쟁력 우위, 세계적인 철강사들의 구조조정 등에 힘입어 공급자 우선시장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국내 철강 수요 산업의성장과 선진국의 경쟁력에 힘입어 순조롭게 발전해 왔으나, 향후에는 품질개발, 생산성향상을 위한 투자 및 안정적인 원자재 수급과 환율변동에 대한 유연한 대처가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핵심 요소가 될 것으로 판단 됩니다. 또한 고부가가치 특수강종의 개발이 향후 철강시황에 대처할 수 있는 핵심 경쟁요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5) 자원조달의 특성

주요 원료는 HOT COIL (열연코일) 이며, 국내 및 수입의 비율은 약 8:2 ~ 7:3 정도이며, 냉연강판 부문의 설비 신증설이 이루어짐에 따라 수입 및 국내조달의 비율은 가장 큰특징은 국제철강가격에 영향을 받습니다.

(6)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환경규제의 강화추세가 철강산업에 있어 주요한 제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주요 제약요인으로는 바젤협약, UN기후변화협약, 탄소세 도입 등이 있으며, 환경규제가 점차 강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쿄토의정서 발효로 인해 철강산업에 대한 환경규제가 더욱 더 강화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또한 글로벌 경기 불안으로 인하여 WTO 체계하에서도 각국별 반덤핑(AD) 제소의 증가로 각국별 철강시장을 보호하려는 움직임은 향후 가장 큰 제약 요건으로 작용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나. 회사의 현황


【철강사업부문】

[냉연강판부문]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1967년 부동산 및 산림업을 주사업으로 하여 ㈜대원사로 설립한 이래 1974년 주물사업, 1975년 무역업, 1977년에 철구조물사업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였으며1986년에는 동국건설㈜를 흡수 합병하면서 건설업에도 참여하였습니다. 1990년대 들어서도 지속적인 사업다각화 노력이 계속되었으며, 그 결과 1990년에 냉연강판공장을 준공하였습니다. 또한 1998년 3월에는 계열사중 내화물 생산업체인 ㈜창원을 흡수 합병하였으며, 2000년대 들어 보다 특화되고 전문화된 사업 진행을 위하여 2001년과 2004년에 당사의 건설 및 철구조물 사업부문과 내화물 및 페라이트 사업부문을 각각 물적분할과 인적분할의 방식으로 (주)동국S&C, (주)동국알앤에스로 분할설립하여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고 각각의 전문화된 분야에서 특화된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철구조물부문은 2001년 동국산업에서 2001년 6월 30일을 분할기준일로 2001년 7월 2일부로 동국 S&C로 분사되어 신설법인으로 등기 되었으며, 내화물 및 페라이트 사업부문은 2004년 1월 2일부로 인적분할하여 (주)동국알앤에스로 분사하였습니다. 이런 기업분할의 결과 현재 당사는 철강 사업을 중점적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철강제조 부문은 Cold Roll Steel (CR) , Pickled-Oiled Steel Sheet in Coil (P/O)등의 철강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부문입니다.

철강(강판제조)부문 : 당사가 생산하는 철강제품은 원자재를 조달하여 1차 가공하여 수요자들의 요구에 맞추어 두께, 폭등을 맞춰 100% 주문에 의해 생산되는 제품으로 C/R , P/O 등으로 구분됩니다. C/R , P/O 등의 냉연제품은 자동차 부품, 전자제품 부품등에 사용 되어지며 현재 당사 냉연특수강의 80% 이상이 자동차 부품용 등 자동차용 소재로 공급되고 있습니다.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업부분 주요제품 표준산업분류
철강(제품-강판) P/O, C/R 24122


(2) 시장점유율

■ 냉연강판(C/R) :  철강(강판제조)부문중 냉연특수강 (CR)은 당사 및 한금,나스테크 등 주요 3개사가 전체 공급물량의 90% 가량을 공급하고 있으며 당사는 영향력있는 시장점유율로 냉연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  산세강판(P/O): 산세강판은 재질적인 측면에서 열연제품과 동일하나 Scale제거로 가공성, 용접성, 도장성 우수하여 광범위하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며, 특히 당사의 주력 제품인 냉연제품의 원료로 사용 됩니다. 산세강판은 국내 생산량의 70% 이상이 포스코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나머지는 당사를 비롯하여 현대하이스코, 아주베스틸 등에서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냉연 특수강 제품은 원자재의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판매구도측면에서 실수요판매와 대리점을 중심으로 한 유통판매비율은 9:1 정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냉연류제품(냉연, 아연도금, 칼라제품)의 주 수요처는 자동차, 가전, 조립금속, 건설업체이고, 석도제품의 주수요처는 제관업체(조립금속)입니다. 당사 주력제품인 냉연 특수강의 주 수요산업은 자동차 산업이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산업기계는 10%대를 유지하고 있고, 자동차 산업의 경기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당사 제품은 실수요 판매위주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고탄소강 냉연제품의 생산확대로 이익을 극대화하고 세계적인 고품질 신규수요에 원활하게 대응하며, 자동차 산업등 수요산업의 미래지향적인 제품별 대응을 위하여 2005년 7월 세계 최고수준의 고탄소강압연기 등의 설비투자를 단행하였으며, 2008년부터 연간 약 20만톤의 고부가가치 특수강 제품을 추가로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특수강 제품을 생산하고 우수한 품질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유수의 자동차메이커사들 및 글로벌 자동차 부품사들과거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1년 7월 신규설비투자를 결정하고 2013년 8월 투자가 완료되어 약 10만톤(제품기준)의 Capa가 증가되었습니다. 업종 내부적으로는 동종업체들의 설비 증설로 인하여 설비기준으로 설비과잉이 예상 되지만 자동차등 수요산업의 견조한 상승세 , 수출 물량 증대 등으로 시장 확대 전략을 펼쳐 나갈 계획입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칼러인쇄강판부문]

(1) 영업개황

칼라인쇄강판은 1970년 초에는 단순 절단, 절곡, V형, C형 등의 성형을 하는 방식으로 용융아연도금강판을 대체하여 왔으나 1980년대에 들어 지붕재 및 벽체 등 외장재와 냉장고 등의 가전소재의 용도로 적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1990년대에 들어 축척된 칼라강판 제조기술을 토대로 최신의 연속칼라라인설비가 증설되면서 양질이 성장하였습니다.
칼러인쇄강판시장은 2014년 하반기에는 중국산 공급과잉, 철강가격 약세로 인한 시장악화 지속, 가전 및 건설경기 부진,원화강세의 영향 등으로 국
내·외 수요의 본격적인 개선은 어려울 전망입니다. 하지만 고객접점 판매전략과 제품 경쟁력(품질,원가,납기등)을 통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수익을 창출하도록 노력해 나갈 것 입니다.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업부분 주요제품 표준산업분류
철강(제품-강판) 칼라인쇄강판 24191


(2) 시장점유율
칼러인쇄강판시장은 크게 일반칼라강판과 고급칼라강판시장으로 나뉠수 있는데, 전체 칼러강판시장 관점에서 보면 상위 3개사인 동국제강, 포스코강판, 동부제철이 시장의 60%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과점적 시장 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기업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일반칼라강판시장과 달리 특수칼라인쇄강판과 라미네이팅 강판 등고급칼라강판시장은 디케이동신, 동국제강, 디씨엠 등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칼러인쇄강판은 표면처리강판의 일종으로서 원판의 양면 또는 한쪽 표면에 도료로 균일하게 피복 처리하여 내식성 등의 품질특성을 강화하고 다양한 색조와 무늬를 표현하여 외관을 미려하게 한 강판으로 착색강판이라고도 합니다. 칼라인쇄강판은 내식성과 미려한 외관을 동시에 요구하는 건축용 내외장재나 냉장고 등 가전제품의 내외장재로 주로 사용되며, 최근에는 특히 건축용 외장재인 샌드위치 패널용 수요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년간 주요 수요시장인 가전 및 건설 시장의 부진으로 인한 가격하락, 판매경쟁 심화 및 원부자재의 가격상승 등으로 시장 여건 악화되었지만,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패턴강판 및 비탄소강 소재 표면처리 제품을 활용하여시장이 점차 확대되어 가는 추세에 있습니다.

(4) 조직도

이미지: DK동신 조직도

DK동신 조직도



【 신재생에너지부문】

가. 업계의 현황


1). 세계육상풍력시장 동향 및 전망

2014년 풍력 수요량이 예상보다 증가 함에 따라 전년대비 54% 증가한 48GW 규모가 될 전망입니다. 향후 풍력시장으로 자금 유입 전망은 양호한 상태이며 우호적인 수요 및 금융조달 환경개선으로 2015 풍력시장도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입니다. 또한 2014년 미국의 PTC제도가 만기가 되었으나 오바마 행정부의 영구적인 세제 혜택법안  제안에 미국 풍력수요가  탄력을 받을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중국을 중심으로 인도등의 아시아 지역과 독일등의 전통 풍력강자들의 수요가 늘어나  2015년 세계 풍력시장은 50GW를 넘어설것으로 전망합니다.
중남미 국가 또한 과거 연기되었던 프로젝트가 다시 재개되어 이머징마켓등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여 풍력시장의 성장이 지속될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지: 지역별 세계 육상풍력 시장 현황 및 전망

지역별 세계 육상풍력 시장 현황 및 전망


자료: Make Consulting.


2). 세계 해상풍력 시장 동향 및 전망

해상풍력시장은 해상풍력 기술검증 및 track record 가 부족한 초기시장 단계이나, 기술 검증 완료 및 대량생산 체제 구축시 풍력사업의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향후 높은 성장세를 기록 할것으로 예상하여 연기되었던 프로젝트 건설이 재개되면서  2012년 세계 해상풍력 시장규모는 1.3~1.9GW 형성되었습니다. 또한 세계 해상 풍력시장의 70%를 차지하는 영국 해상 풍력 시장은 북해의 해상풍력 자원을 바탕으로 영국은 2012년 1GW 이상의 해상풍력을 설치하여, 해상풍력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3년 세계 해상풍력 시장은 2.2GW를 시작으로하여 2015년 5GW ,2020년 9.4GW  시장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해상풍력은 무궁무진한 자원을 가지고 있는 에너지원으로 향후 전략적 에너지원으로 중요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물론 현재까지는 발전단가가 높으나 기술 개발 및 대량생산 체제 구축, 발전 차액지원 제도를 신설하여 해상풍력 프로젝트 수익률을 보장하여 경쟁력을 확대해 나갈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미지: 해상풍력 시장현황 및 전망

해상풍력 시장현황 및 전망

자료: New Energy Finance

나. 산업의 성장성

풍력산업은 전력수요의 증가와 경제성, 저탄소배출에 따른 환경친화성의 부각으로 기대와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2년 교토 의정서의 효력만료와 동시에  코펜하겐협약으로 저탄소 세계를 향한 방향 설정 및 정치적 약속을 하였으며 각 국에서 풍력발전관련 촉진법안이 수립되어 풍력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구분 풍력시장 동향
미국 2050년까지 연간 700억달러 투자
- 2050년 전체전력의 35% 공급목표
캐나다 2020년까지 연간 1.5GW정도의 수요가 발생할 예정
- 2020년까지 캐나다 풍력시장은 연 6%이상의 성장률을 기록 할것으로 예상되어 감소되고 있는 미국 수요를 대체할 시장으로 부상
일본 2020년 신재생에너지 비중 10%목표
- 2020년 설비용량 목표 : 태양광 28GW, 풍력 25GW
브라질 2020년까지는 13GW 설치되어 중남미 최대시장으로 자리매김할 예정
중국 2013년 9월 중국에너지성은 2020년까지 420억 달러를 투자하여
27.9GW 육상풍력 설치를 승인함

                                                                     * MAKE CONSULTING

또한 일본정부는 사상 유례없는 세계 최대의 보조금 정책(발전차액제도,FIT:feed-in-tariff)을 내걸어 향후 20년간 재생에너지 발전 전량을 매입해 주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2011년 4월 27일에 발표한 재생에너지 관련 FIT정책안은 풍력발전에 대해 23.1엔/1KWh의 가격에 전량 매입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단위당 지원금액이 독일의 FIT정책 대비 약 2.5배에 이른다. 이는 풍력발전기를 생산, 설치, 운전을 할때 연간 약 8%(독일5% 수준)의 수익성(IRR:internal rate of return) 을 고려하여 역산한 것 이다. 현재 일본 엔화 환율을 고려하면 해외 조달/생산 (부품 또는 제품)시 부가적인 수익도 예상된다. 그리고 2014년 03월 23일 한국전력의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사업추진 계획'에서는 2020년까지 24.7조를 민관 합동 투자로 2.5GW 규모의 해상풍력 서남해 해상풍력 사업을 통해 해상풍력을 제2의 조선산업으로 육성하고 글로벌 3대 해상강대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국가전력사업으로 추진중입니다.
또한 남해안 해역 해상풍력자원을 추가 개발하여 성장 잠재력 및 높은 해상풍력의 우수 지역 사전 확보 및 국내 해상풍력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힘쓸 예정입니다.

또한, 당사가 앞으로 영위할 해상풍력발전은 유럽풍력에너지협회(EWEA, Europe wind energy association)에 따르면 유럽지역의 해상풍력 부분이 2012년부터 2020년 까지 유럽지역 해상풍력 건설 및 grid 연결을 위해 1,270억 유로가 투자되어 약 40GW의해상풍력단지가 건설될 예정에 있습니다. 해상풍력발전은 기본적으로 기존의 육상풍력발전과 동일한 기술이 적용되나 차이점으로는 대용량의 풍력발전기가 적용되며, 각 부품과 지지대를 염분으로 인한 부식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기술력과 해저전력선 및 전력망에 대한 기술 등이 중요하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장애물과 지형의 영향을 받지 않고 풍속이 육지보다 20%이상 증가하여 출력을 40% 증가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육상에서 이송하기 어려운 60m 이상의 대형발전기 날개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소음으로 인한 문제점과 민원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대단위 발전단지 설치가 가능한 것도 풍력발전이 육지에서 해상으로 이동하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구분 국가별 해상풍력발전 시장동향
미국 - 2010년 4월 처음으로 메사추세츠 연안의 420MW 해상풍력 프로젝트(케이프윈드)를 승인
- NREL 연구조사 결과 미국의 잠재해상풍력은 1000GW 이상
- Great Lakes 지역을 포함, 다양한 지역에 프로젝트를 추진 중  
일본 - 2009년 기준 일본의 해상풍력발전 설비용량은 1MW로 미미한 수준
- 2012년부터 해상풍력시스템을 본격 도입하기 위해 매년 20억 엔 지원 예정
- 2050년 까지 총 50GW 까지 증설 계획
중국 - 2010년 여름 상하이 연안에 102MW의 등하이대교 해상풍력발전단지 가동 시작
- 광둥성 루펭 근해에 200억 위안을 투입하여 8GW규모의 거대 해상풍력발전 단지를 건설할 계획
- 2015년까지 의 5GW 해상풍력 설치 목표함.
독일 - 2008년 최초로 총 60MW 규모의 해상풍력 시범단지 Alpha-Ventus 가동
- 세계 최초 해상 21마일(~19.3km)지점에 1억 4,500만 유로를 투자, 해상풍력단지 추진중
- 2020년까지 총 40개의 해상풍력단지를 건설, 연간 10GW전력을 생산할 계획 및 2030년 까지 25GW설치 목표함.
영국 - 2020년까지 전력의 15%를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겠다는 영국의 목표 달성   을 위한 핵심 사업   으로 해상풍력발전을 추진
- 2010년 4월 1GW의 해상풍력 발전용량을 달성
- 2020년 까지 해상 수요의 25%를 차지(12GW예상)

                                                                                                 * GWEC
다. 경기변동의 특성
국내외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을 가지고 시장의 풍력발전단지 건설이 지체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Wind-Tower를 포함한 관련업체들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라.경쟁요소

풍력발전기는 같은 면적에 같은 바람이 불어온다면 대형의 풍력발전기를 설치할수록 더 많은 바람을 전기에너지로 전환할 수 있다는 기본 원리를 감안할 경우 발전기의 규모를 크게 할 수록 출력에 대한 생산단가도 낮아지고 풍황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발전기는 대형화 되어지고 있으며 TURBINE의 용량외에 환경적인 요소에도 장기간 지탱될 수 있는 기술을 요하는 산업입니다. 그리고 원활한 원자재 수급과 다양한 윈드타워 제조경험을 통해서 고객의 높은 SPEC을 만족해야 하며 숙련된 용접공 및 대외적 품질인증을 취득하여야 합니다.  고객으로는 GAMESA, VESTAS, SIEMENS, MITSUBISHI, GE ENERGY, ENERCON, REPOWER,SUZLON,DEWIND 및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두산중공업등 국내외 글로벌 업체들이 있으며 동종업계로는 CS Wind, SPECO, Win&P가 있습니다.

마. 자회사의 사업현황

1) 자회사의 사업현황
당사의 자회사들은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SPC회사로 다음과 같은 발전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준일 :2014년 12월 31일)

 구    분 동국S&C  지분율 영업 현황
신안풍력발전(주) 100% 현재 3MW급 풍력 발전소를 신안군 비금도에 2008년 말 준공하여 상업 발전중에 있으며, 신안 해상에 200MW급 발전단지를 조성키 위해 풍황등의 조사작업을 진행중


2) 자회사의 영업실적
(2014.12.31일 현재)                                                                        (단위 : 천원)

기업명 자산 부채 자본 매출 당기순이익 총포괄이익
신안풍력발전(주) 5,030,716 970,754 4,059,962 831,770 115,612 115,612


바. 신규사업등의 내용 및 전망

해상풍력 사업부문은 육상대비 높은 풍력에너지 밀도 및 균일한 분포로 높은 생산성(육상대비 70% 이상의 전기에너지 생산)을 실현하며 풍력의 단점인 소음, 시계, 전파방해등 거주환경 및 민원문제의 제한조건 해소에 대한 대안으로 해상풍력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정부는 해상풍력단지를 2020년까지 12조6000억원을 민관 합동 투자로 2.5GW 규모의 해상풍력 서남해 해상풍력 사업을 통해 해상풍력을 제2의 조선산업으로 육성하고 글로벌 3대 해상강대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국가전력사업으로 추진중입니다.
이에 따라 해상풍력의 시장은 더욱 확대 될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당사는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사업 진출과 관련해 2009년 7월 10일 한국남동발전, 동양건설산업 및 EURUS ENERGY JAPAN과 J.D.A(공동사업개발협약)를 체결하여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2014_12_31)

조직도(2014_12_31)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1
) 각 제품별 당기 판매실적
                                                                                                (단위 : 천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주요 제품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철강부문 제 품 등 P.O (산세강판) 자동차부품 외 동국산업(주) 외 371,580,599
55%
C.R  (냉연특수강)
칼라인쇄강판 가전 외 DK동신(주) 외 107,277,884
16%
신재생
에너지부문
제 품 등 WINDTOWER, 풍력발전 풍력발전기용 지지대,
대체에너지사업
(주)동국S&C
신안풍력발전
151,291,559
22%
건설부문 건 설 건설공사 등 건설공사 등 (주)동국S&C 48,853,949
7%
합    계 - - - - 679,003,991
100%


(2)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철강사업부문】
                                                                   
       (단위 : 천원/ TON)

사업무문 품목 구분 제 48 기 제 47 기 제 46 기
냉연강판부문 CR 내수 1,325 1,358 1,456
수출 1,312 1,390 1,527
PO 내수 1,019 1,085 1,191
수출 789 950 1,176
칼라인쇄강판부문 칼라인쇄강판 내수 1,678 1,907 1,847
수출 1,849 1,937 1,918

※ 제품기준 산출
① 산출기준 : 단순 제품평균가격 (매출액 / 매출량)
② 주요 가격변동원인 : 환율변동 및 포스코의 원자재 판매단가의 변동, 수입핫코일 가격의 변동 등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며, 국제철강시장의 수급관계가 판매단가에 영향을 미칩니다.

【신재생에너지사업부문】
당사는 각 수요자와 개별 협의에 따라 제품 가격이 결정됩니다.  이에  당사의 제품 가격은 영업비밀이기에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3)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철강사업부문】                                                            (단위 : 백만원)

사업부분 매입유형 품 목 구 분 구체적
용도
제 48 기 당기 매입액(비율) 비 고
냉연강판부문 원재료 H/R COIL 국내 C.R /P.O 203,140 84% POSCO 외
수입 C.R /P.O 38,463 16% NSSMC 외
합     계 - - - C.R /P.O 241,603 100% -
칼라인쇄강판부문 원재료

GI,EG,

CR COIL

국내 칼라인쇄강판 60,353 66% POSCO 외
수입 칼라인쇄강판 31,116 34% 중국 외
합    계 - - - - 91,436 100% -


【신재생에너지사업부문】

당사가 제품생산을 위해 사용하는 원재료는 국내업체로는 주로 동국제강, 포스코와 해외업체로는 NANJING IRON AND STEEL GROUP , AIER GROUP(HK)LIMITED등으로부터 조달받습니다.

(4)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철강사업부문】
(단위 : 천원)

사업무문 품    목 구분 제 48 기 제 47 기 제 46 기
냉연강판부문 HR/COIL 국내 831 908 1101
수입 672 689 759
칼라인쇄강판부문 원자재 국내 996 1,005 1,017
수입 848 937 1,004

① 산출기준
단순평균가격 (매입금액 / 매입수량)
② 주요 가격변동원인
수입은 환율변동으로 인한 가격변동과 국제철강가격의 변동이 주원인이고, 내수는 포스코의 열연코일 판매 단가에 영향을 받습니다.

【신재생에너지사업부문】

                                                                  (단위 : 원, USD/Ton)

사업연도 품목 제 48 기 제 47 기 제 46 기
SteelPlate 국내 740,000 940,000 920,000
해외 681,504
(620)
696,498
(660)
771,192
(720)

주1)괄호안의 금액은 달러표시 금액이며 적용 환율은 2014년 12월  31일 기준으로 환산하였습니다.
주2)Wind-Tower의 주 원재료인 Steel Plate에 대하여 각 기간 평균단가를 기재하였습니다.

3. 생산실적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철강사업부문】

(1) 생산능력

                                                                                                 (단위 : TON )

사업부분 품목 사업소 제 48 기 제 47 기   제 46 기
냉연강판부문 C/R 포항공장 300,000 271,500 230,000
시흥공장 51,000 51,000 51,000
칼라인쇄강판부문 칼라인쇄강판 포항공장 150,000 150,000 150,000
합     계 501,000 472,500 431,000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 (포항공장) C/R : 일 생산능력 ( 1,030 M/T )
  - (시흥공장) C/R : 일 생산능력 ( 170 M/T )
  - (포항공장) 칼라강판 : 일 생산
능력 (500 M/T )
 ② 산출방법
  일생산능력 ×25일 ×12개월

(나) 평균가동시간
  月 25일 가동기준

(3) 생산실적 및 가동률

(가) 생산실적
                                                                                                   
(단위 : TON)

사업부분 품    목 사업소 제 48 기 제 47 기 제 46 기

냉연강판부문

C/R

포항공장

282,117 211,440 196,262
시흥공장 44,469 49,104 47,147

칼라인쇄강판부문

칼라인쇄강판 포항공장 93,991 99,159 104,111
합         계 420,577 359,703 347,520


(나) 당기 가동률                                                                                                                                                                                                (단위 : 시간, %)

사업부분 당기 가동가능시간 당기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냉연강판부문 7,200 5,353 74.34
칼라인쇄강판부문 7,200 4,512 62.66

- 당기간 가동가능시간 = 일(24시간)*월(25일 기준)*12개월
- 평균가동률 = 당기간 생산량/ 당기간 생산능력
- 당기간실제가동시간 = 평균가동률 * 당기간가동가능시간
※ 냉연강판부문 CR 생산량 기준임
기계적 가동가능 시간 기준이며, 설비 유휴가동률, 정기수리, 부품 교체, Operator 근무조 등에 의해 평균가동률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사업부문】

(1) 생산능력                                                                                                      
                                                                                                (단위 : Ton)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2014년
(제 48기)
2013년
(제 47 기)
2012년
(제 46 기)
2011년
(제 45기)
철강사업 Wind -Tower 포 항 80,000 80,000 80,000 80,000
소         계 80,000 80,000 80,000 80,000
기   타 포 항 15,212 15,212 15,212 15,212
소          계 15,212 15,212 15,212 15,212
합          계 95,212 95,212 95,212 95,212

주1) 당사의 기타부문의 생산능력 감소 요인은 생산 체제를 국내 교량용 강교부문에서 현재의 주력사업 부문인 Wind-Tower 생산을 위한 설비전환에 의하여 감소하였습니다.
주2) 최근 풍력발전기의 사양(MW)이 고급화됨에 따라 Plate의 두께 및 내부 악세사리가 증가함에 따라 작업속도의 차이로 인한 생산능력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Wind-Tower는 고객사, 프로젝트, 설치 지역 등에 따라 사양이 다르기 때문에 각 연도별로 통일된 기준에 의한 생산능력의 산출이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당사는 각 연도별 주력 생산 제품에 대해 일 8시간 작업을 기준으로 생산능력을 산출했습니다. 각 연도의 주력 제품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Set/Ton)

사업연도 2014년(제 48기) 2013년(제 47 기) 2012년(제 46 기)
제품 사양 158 136 180

(*)위 제품사항은 보고시 평균 사양을 기재하였습니다.

(3). 생산실적 및 가동률

(가) 생산실적
           
(기준일 :2014년 12월 31일)                                                              (단위 : Ton)

사업 부문 품 목 사업소 2014년(제 48기) 2013년(제 47 기) 2012년 (제 46 기)
철강 사업 Wind Tower 포항 66,753 62,365 51,275
소 계 66,753 62,365 51,275
기    타 포항 3,321 5,762 3,350
소 계 3,321 5,762 3,350
      합          계 70,074 68,127 54,625


(나) 가동률
                                                                                                      (단위 : %)

품 목 사업소 2014년(제 48기) 2013년(제 47 기) 2012년 (제 46 기)
Wind Tower 포항 83.44 77.95 68.28
기 타 포항 21.83 50.50 22.02

주1)  가동률=생산실적/생산능력
주2)  생산실적 및 가동률에 기타로 나눈 부분은 철 구조물 및 해상 구조물 관련된 품목입니다..
주3) 가동률은 Tower의 주 원재료인 Steel Plate 두께가 증가하는 관계로 생산에 있어 기존 생산능력을  감안할 경우 현저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4.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사업장 현황]

지역 기업명 소재지
국내 동국산업(주) 경북 포항시 남구 괴동로 57 (포항공장)
경기도 시흥시 희망공원로 233 (시흥공장)
(주)동국S&C 경북 포항시 남구 대송로 62
신안풍력발전(주) 전라남도 신안군비금면 비금북부길 481-54
디케이동신(주) 경북 포항시 남구 대송로 154
해외 DK AMREICA Hawthorne Torrance, California
동국산업(상해)무역유한공사 상해시 서회구 화경로 507호 4동 308호실
주식회사 동국산업 재팬 도쿄부 에도가와구 미나미카사이 용쵸메 6번지 3호 802
소주동신채색 금속유한공사 강소성 오강시 분호경제개발구 포항로 1호



[2014년 12월 31일]                                                                  
    (단위 : 천원)

구     분 토  지 건물 구축물 기계장치 차량운반구 공기구비품 조림 금융리스자산 건설중인자산
기초장부가액 85,455,663 53,046,814  6,846,304 148,688,865     672,788  4,778,112 387,232     140,489  6,236,633 306,252,904
외화환산차이                     -       21,202 1,830     117,214 (8,533) 3,832 -                     -                     -     135,546
취득  1,336,796  1,223,244     487,559  2,439,164     261,369  1,092,203 -                     -  7,047,699 13,888,037
처분 (47,434) (106,450) (226,572) (173,247) (195,949) (4,991)
                    -                     - (754,645)
감가상각비 및 상각                     - (2,189,768) (691,127) (16,700,617) (195,843) (2,012,858) - (23,415)                     - (21,813,629)
대체  3,675,751     416,318 (71,986)  1,525,264                     - (48,834) -                     - (1,085,386)  4,411,128
사업결합 11,217,091 11,875,911  3,146,214 23,876,067     224,838     752,596 -                     -     513,250 51,605,969
매각예정                     - (550,821) (52,372) (9,168,649) (33,080) (245,726) -                     -                     - (10,050,650)
기말장부가액 101,637,869 63,736,451  9,439,851 150,604,062     725,589  4,314,333 387,232     117,074 12,712,196 343,674,660
2014.12.31  
원가 또는 평가액 101,637,869 82,927,221 15,325,844 243,769,547  1,274,941 16,421,551 387,232     187,319 12,712,196 474,643,724
감가상각누계액  - (18,947,249) (5,885,992) (93,127,085) (549,351) (12,057,825)  - (70,245)  - (130,637,750)
기타(국가보조금)  - (243,521)  - (38,400)  - (49,391)  -  -  - (331,312)
순장부가액 101,637,869 63,736,451  9,439,851 150,604,062     725,589  4,314,333 387,232     117,074 12,712,196 343,674,660

※ 상기 시설 및 설비현황은 연결기준입니다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 해당 사항 없음

5. 매출에 관한 사항

(1) 매출에 관한 실적

                                                                                                      (단위:천원)

구     분 당기 전기
총부문수익 부문간수익 외부고객으로부터의 수익 영업이익
(손실)
총부문수익 부문간수익 외부고객으로부터의 수익 영업이익
(손실)
냉연강판 398,878,935 (27,298,336) 371,580,599 13,105,211 410,229,863 (53,392,618) 356,837,245 10,915,102
칼라인쇄강판 107,277,884 - 107,277,884 1,536,556 118,352,886 (129,750) 118,223,136 9,191,491
신재생에너지 151,291,559 - 151,291,559 10,366,064 21,177,073 (6,444,461) 14,732,612 (467,931)
건설부문 51,783,763 (2,929,814) 48,853,949 2,195,468 549,759,822 (59,966,829) 489,792,993 19,638,662
합 계 709,232,141 (30,228,150) 679,003,991 27,203,299 1,099,519,644 (119,933,658) 979,585,988 39,277,324

※ 부문간 매출거래는 독립된 당사자 간의 거래조건에 따라 이루어졌습니다.
※ 연결회사의 경영진은 부문 영업이익에 근거하여 영업부문의 성과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철강사업부문】

1. 판매조직 (제출일 현재)

사업소(사업부분) 판매조직
  냉연강판부문 □ 총괄임원 : 1명
□ 내수
경인영업소 : 소장1명, 차장 1명, 과장 2명, 대리 6명,사원 1명
남부영업소 : 소장1명, 차장 2명, 과장 3명, 대리 2명, 사원 2명
□ 수출
해외영업팀 : 팀장 : 1명, 차장 2명, 과장 4명, 대리 5명, 사원 4명
칼라인쇄강판부문 □ 내수
가전팀 : 부장 1명, 차장 1명, 과장 1명, 대리 1명, 사원 2명
건재팀 : 부장 1명, 차장 1명, 과장 2명, 대리 1명
□ 수출
가전팀 : 차장 1명, 대리 1명, 사원 1명
글로벌팀 : 차장 2명, 과장 1명, 대리 3명, 사원 2명
건재팀 : 과장 1명


2. 판매경로

사업소(사업부분) 판매경로
냉연강판부문 ㅁ 내수
   수 요 자 → 주문 → 냉연강판생산 → 판매 → 수금
ㅁ 수출
   수 요 자 → 주문 → 냉연강판생산 → 선적 → NEGO
  (수출국 : 미국, 일본, 동남아, 중국, 유럽외)
칼라인쇄강판부문 ㅁ 내수(당사 → 가전사외)
ㅁ 수출(당사 → 무역상사 → 가전사, 당사 → 가전사외)


3. 판매방법 및 조건

사업소(사업부분) 판매방법 및 조건
철강사업부문
(냉연강판부문)
(칼라인쇄강판부문)
내수 - 현금 및 외상판매
수출 - 내국신용장에 의한 판매
- MASTER L/C에 의한 판매


4. 판매전략

사업소(사업부분) 판매전략
철강사업부문
(냉연강판부문)
(칼라인쇄강판부문)
- 각영업소 독립채산제 추진
- 지역별 영업소 운영으로 소량 수요자 공략 및 확보
- 최종수요자 개발로 틈새시장(Niche Market) 공략
- 각영업소별 목표시장(Target Market) 공략


【신재생에너지사업부문】

1. 판매조직
당사의 판매조직은 영업팀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각 지역별 담당자가 각 지역의 거래처 및 프로젝트를 담당하게 됩니다. 그리고 전문지식이 필요한 경우 각 지원부서의 협조를 받으며 영업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구    분 판 매 경 로  및  방 법
Wind-Tower 직접거래에 의한 T.T 송금 방식  (선수금, 선적후 중도금, 인도후 잔금)
기타 부문 대형 건설사의 제작  (기성고에 따른 현금 및 전자어음)


3. 판매전략
시장점유율의 확대 및 품질차별화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고객사들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해상풍력 하부구조물에 관련한 잠재고객사와의 지속적인 접촉을 하며 동반성장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또한,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해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E-business를 통한 판매전략을 수립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

6. 수주상황

【철강사업부문】

품 목 수주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 - - - - - - - -
합  계 - - - - - -


【신재생에너지사업부문】

당사의 제품은 주요 풍력발전기제조업체의 생산계획에 의한 철저한 주문생산방식이며 거래처와의 상호 긴밀한 협력관계 구축을 통해 사전 생산량을 예측하고 있으며, 자재확보 및 생산계획 등을 통하여 적절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기준일 : 2014.12.31)                    (단위 : 천USD , 천JPY,천EUR ,천GBP,  백만원)

구분 통화 수주총액 기납기분 수주잔고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소 계 USD - 124,378 - 51,721 - 71,656
JPY - 31,000 - - - 31,000
EUR - 8,439 - 266 - 8,172
KRW - 141,208 - 69,589 - 71,619
합계 KRW - 289,489 - 126,798 - 162,692

주1) 상기의 계약은 거래회사의 사정에 따라 수주내용의 변경, 연기 또는 취소가 가능합니다. 또한 종료된 P/J에 대해서는 수주 총액에서 제외했습니다.

주2) 환산환율은 2014년 12월  31일자 기준 입니다.
 (USD:1,099.20, EUR:1,336.52  JPY:9.2014)

7. 위험관리

【철강사업부문】

1. 외환리스크의 헤지 원칙 및 절차
- 외환거래를 실시하기 이전에 노출이 예상되는 포지션에 대해 사전 헤지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 외환리스크 관리담당자는 동 내용을 자금팀에 보고 후 승인을 얻은 후 거래를 실행하여야 한다. 다만, 정기적인 거래 및 기타 불가피한 경우에는 사후보고로 대체할 수 있다.
- 외환리스크 관리자는 외환거래와 동시에 전체 환익스포져에 대하여 헤지함을 원칙으로 한다.
- 유동성 등의 원인으로 완전 헤지가 이루어지기가 불가능한 경우 승인을 득하여 전체 환익스포져 대비 open position 비율을 설정, 운영한다.
- 외환리스크 헤지거래의 만기가 도래한 이후 roll-over수요 발생시 이전 환율을 감안한 historical roll-over를 실시하여서는 아니된다.

2. 외환리스크 관리조직
- 외환리스크 관리조직은 자금팀, 외환리스크 관리담당자 등으로 구성한다.
- 자금팀은 외환리스크관리를 위한 실질적인 최고의사 결정기관으로서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심의 결정한다.

1) 외환리스크 관리계획
2) 외환리스크에 대한 각종 한도의 설정 및 변경
3) 외환리스크관리자의 외환리스크관리에 대한 평가
4) 외환거래의 적법성 및 외환리스크에 대한 대책
5) 외환리스크 관리규정 개정
6) 기타 외환리스크관리에 필요한 사항
- 외환리스크 관리담당자는 실제 외환리스크 관리업무를 수행하고 팀에서 위임한 업무를 집행하는 자로서 자금팀 외환담당자를 관리자로 지정한다. 외환리스크 관리담당자는 다음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외환거래 및 관련 헤지거래
2) 외환리스크의 측정, 분석 및 보고
3) 외환리스크 관리계획의 작성
4) 기타 자금팀의 위임사항(외환리스크 관련)에 대한 업무처리

【신재생에너지사업부문】

가. 주요 시장위험
 
당사는 매출의 70%이상이 수출을 통해 발생하고 있어 환율 변동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Wind-Tower 공급계약과 관련하여 계약 시 전체 계약금액의 일부를 원자재 확보용으로 선 수취 하고 있으며, 물품 선적 시 전체 계약금액의 일부를 수취하고 도착항 도착 시 또는 현장설치 완료시 나머지 잔금을 수취합니다. 물품 선적은 고객처의 요청 일정에 따라 가변적입니다. 당사가 생산하는 Wind-Tower의 대부분이 수출되고 있기 때문에 Wind-Tower 매출 중 선수금을 제외한 금액은 환율 변동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나. 위험관리에 관한 사항

(1) 위험관리의 일반적 전략
당사는 헤지거래시 환위험관리위원회를 통해 헤지거래가 추후 회사에 미칠 수 있는 영향등에 대해 검토한 후 의사결정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내부 외화리스크 관리조직, 규정등에 의거하여 회사의 리스크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2) 위험관리조직에 관한 사항
당사의 환위험 관리 규정의 주된 내용 및 조직의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1조 【목적】
본 규정은 당사의 경상거래와 자본거래 등으로 발생하는 외환포지션의 환위험을 적절히 관리하여 경영의 건전성과 안전성을 유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4조【환위험 관리의 대상】
1. 당사의 외환포지션을 발생시키는 외화표시 경상거래와 외화표시 자본거래 및 이를 관리하기 위하여 행한 헤지거래를 대상으로 한다.
2. 관리기간은 외환포지션을 발생시키는 모든 거래에 대해 계약을 검토하는 단계부터 거래 종료시까지  로 한다.
제8조【환위험 헤지 방법】
환위험관리 주관부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환위험을 헤지한다.
1. 측정한 환위험 전체에 대해서나 또는 기업의 위험허용한도와 비교하여 초과분에 대하여 적절한 헤지전략을 통하여 이를 관리한다.
2. 주관부서는 헤지거래 시 가능한 모든 대안(내부적 관리전략, 외부적 전략인 선물환, 선물, 옵션, 스왑 등)을 사전에 검토하여 적절한 헤지수단을 선정하고 활용하여야 한다.
3. 헤지전략으로 선택한 내부적 전략 및 외부적 전략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검토와 분석을 한다.
① 총 외환포지션이 허용한도 미만이 되도록 관리하여야 한다.
② 헤지거래의 종류와 방법 등은 외환거래의 특징, 헤지비용, 환율예측 등을 고려하여 환위험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10조【환위험 관리 위원회】
환위험 관리를 위한 최고 의사 결정 기관으로서 환위험 관리 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설치하고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심의한다.
1. 환위험 관리 정책 및 계획심의 및 의결
2. 헤지비율 설정 및 변경
3. 한도설정 및 변경
4. 환위험 관리자의 환위험관리에 대한 평가
5. 외화차입금 도입목적의 적정성 및 환위험에 대한 대책
6. 최고경영자에 대한 심의결과 보고
7. 외환거래의 적법성
8. 기타 위원회의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부의하는 사항
제11조【구성】
① 위원회의 위원은 10인 이내에서 다음 각 호와 같이 구성한다.
  1. 위원장 : 경영부문담당임원
  2. 부위원장 : 생산, 영업부문 담당임원
  3. 위 원 : 자금팀장, 영업팀장, 생산기술팀장 및 기타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자
  4. 간 사 : 자금팀 외환관리 담당자
  5. 외부전문가 : 필요시 외부 환위험 관리 전문가를 위원으로 위촉할 수 있다.
② 위원장의 유고시에는 위원장이 지명하는 위원이 대행한다.

제14조【환위험 관리팀】
환위험 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위원회 의결사항을 집행하기 위해 환위험 관리팀(자금팀)을 설치하고 다음 각 호의 업무를 담당한다.
① 외환거래 실적 및 향후 외환거래 계획
② 환위험의 측정, 분석 및 보고
③ 환위험 관리계획서의 작성
④ 위원회에 환위험 관련 자료 및 의안 상정
⑤ 기타 위원회의 위임사항
제15조【환위험 관리 시스템 구축 및 관리】
환위험 관리팀(자금팀)은 환위험을 체계적으로 산출하여 관리할 수 있는 환위험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속적인 수정, 보완을 통하여 시스템의 유효성을 제고한다.

8. 파생상품거래 현황

【철강사업부문】

[냉연강판부문]
    - 해당사항 없음

[칼라인쇄강판부문]

상품 체결은행 체결일자 체결금액 체결환율 VALUE DATE
선물환 제일은행 2014-07-15 USD 1,000,000.00 1,047.00 2015-01-28
USD 1,500,000.00 2015-02-25
USD 1,500,000.00 2015-03-27
USD 1,500,000.00 2015-04-28
USD 1,500,000.00 2015-05-27
USD 1,500,000.00 2015-06-26
USD 1,500,000.00 2015-07 이후
2014-09-11 USD 1,000,000.00 1,065.00 2015-01-28
USD 1,000,000.00 2015-02-25
USD 1,000,000.00 2015-03-27
USD 1,500,000.00 2015-04-28
USD 1,500,000.00 2015-05-27
USD 1,500,000.00 2015-06-26
USD 4,500,000.00 2015-07 이후
2014-10-01 USD 2,000,000.00 1,092.00 2015-01-28
USD 2,000,000.00 2015-02-25
USD 2,000,000.00 2015-03-27
USD 2,000,000.00 2015-04-28
USD 2,000,000.00 2015-05-27
USD 2,000,000.00 2015-06-26
USD 4,000,000.00 2015-07 이후
국민은행 2014-10-08 USD 1,000,000.00 1,110.00 2015-01-28
USD 1,000,000.00 2015-02-25
USD 1,000,000.00 2015-03-27
USD 1,000,000.00 2015-04-28
USD 1,000,000.00 2015-05-27
USD 1,000,000.00 2015-06-26
USD 4,000,000.00 2015-07 이후

※ USD 매도 포지션임

【신재생에너지사업부문】
                                                                                           (2014.12.31현재)

상품 금융기관 체결일자 체결금액 체결환율 VALUE DATE
선물환 씨티은행 2014-12-03 USD 1,697,600.00 1,116.70 2015-04-30
USD 1,417,200.00 1,116.70 2015-05-29
USD 1,864,400.00 1,116.70 2015-06-30
USD 1,928,000.00 1,116.70 2015-07-29
USD 947,400.00 1,116.70 2015-08-31
2014-12-08 USD 2,546,000.00 1,121.60 2015-04-30
USD 2,126,000.00 1,122.10 2015-05-29
USD 2,796,600.00 1,122.40 2015-06-30
USD 2,892,000.00 1,122.60 2015-07-29
USD 1,421,000.00 1,122.70 2015-08-31
2015-02-23 USD 2,122,000.00 1,111.90 2015-04-30
USD 1,771,000.00 1,112.50 2015-05-29
USD 2,330,000.00 1,113.00 2015-06-30
USD 4,683,000.00 1,113.50 2015-07-29
USD 2,458,000.00 1,114.00 2015-08-31
USD 4,387,000.00 1,114.20 2015-09-30
USD 7,105,000.00 1,114.30 2015-10-30
USD 4,737,000.00 1,114.50 2015-11-30

※USD 매도 포지션임.  


9.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철강사업부문】, 【신재생에너지사업부문】
 - 제출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10.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철강사업부문】

(1) 연구개발 담당조직 : 동국산업 : 기술연구소                                  
                                -『기초연구 진흥 및 기술개발지원에 관한 법률』제 14조,                                          같은법 시행령 제 16조 제1항 및 제 27조 제1항에 따라 기                                      업부설 연구소로 인가 받음.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

과               목 제 48 기 제 47 기 제 46 기 비고
원재료비 - - - -
인건비         919,593 636,967 305,117 -
감가상각비   - - -
위탁용역비   - - -
기타         358,465 82,037 65,300 -
연구개발비 계       1,278,058 719,005 370,418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950,031 636,967 361,931 -
제조경비 328,026 - 8,487 -
개발비(무형자산)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 ÷ 당기매출액 X 100]
0.27% 0.22% 0.13% -



【신재생에너지사업부문】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조직명 : (주)동국S&C 연구개발 전담반


(2) 연구개발비                                                                                                                                                                                                  (단위 : 천원)

과       목 제 48 기 제 47 기 제 46 기
유 형 자 산 - - -
인    건    비 272,452 271,241 248,895
감 가 상 각 비 - - -
위 탁 용 역 비 - - -
기            타 - - -
연구개발비용 계 272,452 271,241 248,895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272,452 271,241 248,895
제조경비 - - -
유 형 자 산 - - -
기타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13% 0.19% 0.17%

* 상기 위탁용역비는 연구 사업타당성 조사를 위한 용역비로 회계처리상 판매비와 관리비가 아닌 기타로 처리하였습니다.

나. 연구개발 실적

【철강사업부문】
  - 해당사항 없음.

【신재생에너지사업부문】

연구과제명 구분 기   간 연구개발 실적 및 기대효과
해상풍력 실증연구단지조성 국가 2005. 12. 30
~ 2010.5.31
- 해상풍력발전소 건설기술 확보
- 해상풍력발전 운영기술 확보
- 정부 지원책 유도
- 해상풍력용 Tower 공급실적확보 및 시장
- 유관기간과의 유대, 협력강화
풍력특성화대학원 국가 2007. 8. 2
~ 2012. 7. 30
- 기술협력, 지원 기대
- 우수 기술인력 확보
- 직원 재교육 기회확대
신안해상풍력 단지 개발 자체 2009. 1. 1
~ 2011.12.31
- 우수한 해상풍력단지 선점
- 풍력발전사업 선도
경북지역 풍력자원 조사 및 분석 자체 2009. 1. 1
~ 2010. 12.31
- 풍력발전단지 개발
- 대량의 data base 확보로 타 사업자에 대한  
 EPC 기회 확대
전남신안지역 풍력자원조사 및 분석 자체 2004. 12. 1
~ 2006. 11.30
- 신안풍력발전소 건설
- 풍력발전단지 확장 및 해상풍력 교두보
경북지역풍력자원
조사 및 분석
자체 2011.01.01
~2013.12.31
- 경북지역내 풍력발전소 건설 및 EPC 수행
포항지역풍력자원
조사 및 분석
자체 2015.01.01
~2015.12.31
- 풍력발전 입지 사전 타당성 검토


11.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사업전략

【철강사업부문】
- 해당사항 없음

신재생에너지사업부문
Wind-Tower 제작 및 풍력단지 건설 등과 관련해 다음과 같은 MOU(양해각서), J.D.A(공동사업개발협약) 등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구분 계약 체결일 계약 당사자 내              용
MOU 2009. 01. 07 삼성중공업(주) Wind Tower Prototype 개발 및
향후  Wind tower 공급/구매의 건
MOU 2009. 01. 21 현대중공업(주) Wind Towr Prototype 개발 및
향후 사업 협력의 건
J.D.A 2009. 05. 22 유러스에너지재팬
(Eurus Energy Japan Co.)
국내 풍력발전사업 공동개발의 건
MOU 2009. 07. 01 국민은행 국내 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을 위한
재원조달의 건
J.D.A 2009. 07. 10 유러스에너지재팬,
한국남동발전,
동양건설산업
전남 신안군 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의 건
MOU 2009. 09. 04 포항시 포항 영일만 제3일반지방산업단지 내
풍력발전설비 제조공장건립을 위한 투자의 건
JDA 2010. 07. 08 남동발전
두산중공업
신성홀딩스
에콰도르 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 공동추진 협력의 건
JDA 2010. 09. 28 한국동서발전(주) 경북 경주시 조항산 지역의 풍력발전단지 공동개발 수행을 위한 협약
JDA 2013.07.25 서희건설 전남 신안군 비금지역의 풍력발전단지 공동개발 수행을 위한 협약



2082.83

▲14.66
0.71%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87,000▲
  2. 에이치엘비127,800▲
  3. 필룩스6,570▼
  4. 헬릭스미스90,000▼
  5. 삼성전자50,600▲
  6. 셀트리온헬스55,600▲
  7. 에이치엘비생17,900▲
  8. 켐트로스3,640▲
  9. 삼성전기112,000▲
  10. 신라젠13,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