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250 ▲ 700 (+1.68%) 11/19 장마감 관심종목

기업정보

샘표 (007540) SEMPIO Company
샘표식품그룹의 지주회사
거래소 / 음식료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우리회사는 단일 식품제조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각 품목별 특징 및 해외법인의 시장여건 등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부 재무정보는 'III. 재무에 관한 사항'을 참고하십시오.


[샘표식품]

o 간장

(산업의 성장성) 간장시장은 소스류시장의 성장, 외식 증가 등으로 인해서 서서히 양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계속되는 경기 침체로 간장시장의 매장 내 판촉 경쟁은 심화되고 있습니다.

(국내시장 여건)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건강지향, 웰빙 경향에 맞춰 간장시장에서도 원재료, 성분 등 제품의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수요패턴 다양화에 따라 용도별, 기능별 세분 간장시장으로 진화되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60년 발효 명가 '샘표'는 국내 최장수 브랜드로 수십년간 간장 시장에서 절반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할 만큼 국민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1987년 경기도 이천에 단일 간장공장으로는 세계 최대 생산능력인 연간 8만kl를 생산할 수 있는 간장공장을 건설하였습니다. 샘표 이천공장은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합니다. 1998년, 2000년에 각각 ISO 9001 및 ISO 14001 인증을 받았으며, 2002년에는 HACCP(식품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 지정을 받았습니다. 2003년에는 부설 식품안전연구센터가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으로부터 국제공인시험기관(KOLAS)으로 지정되어 국제 기준에 따라 품질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샘표 간장은 뛰어난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2011년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되었으며 양조간장 501 930ml와 양조간장 701 930ml 제품은 장류 업계 최초로 탄소성적 표지 인증을 받았습니다. 2012년에 소비자의 편의추구 니즈에 부응하는 '샘표 조림 볶음용 맛간장' 출시하고 요리용 간장 시장을 확대하면서, 리딩 브랜드로서 시장 지위를 더욱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간장의 국내 시장점유율>               (단위: %)

제조사명

제44기 반기

증감(%)

제43기

샘표식품(주)

52.2

(+) 1.1

51.1

대상

22.6

(+) 0.6

22.0

*출처: AC Nielsen, 판매액 기준

o 연두

(산업의 성장성) 연두는 맛내기 조미식품군에서 '요리 에센스'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창출한 제품입니다. 분말 조미료 시장의 경우 소비재 시장에서 최근 5년간 연평균 5%씩 감소하고 있지만, '요리 에센스 연두'는 2010년 이후 꾸준히 성장 중으로 2013년은 전년대비 300% 성장하였습니다. '요리 에센스 연두'는 재료의 참 맛을 살려 요리의 제 맛을 찾아주는 동시에 순식물성, 콩발효 제품으로 건강하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신규 카테고리로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산업의 계절성) '요리 에센스 연두'는 한식은 물론 서양식을 포함한 모든 요리에 사용되며, 맑고 투명한 액상 타입이라 어떤 요리에도 잘 어우러져 계절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국내시장 여건) 건강과 자연지향적인 삶을 추구하는 소비자 니즈에 맞추어 조미료를 비롯한 맛내기 제품들도 점차 화학원료를 배제한 자연재료 맛내기 제품으로 고급화,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조미료 시장이 감소하는 와중에도 2000년 중반 출시된 자연재료 조미료가 성장 중이었지만, '요리 에센스 연두'가 본격적으로 소비자 각광을 받으면서 최근 그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요리 에센스 연두'는 발효 명가 샘표의 콩발효 기술을 통해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조미료 등과 차별화된 콩발효 원액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천연의 아미노산과 펩타이드가 풍부하며, 재료가 가진 고유의 맛을 살려주고, 전체적인 요리의 맛을 조화롭게 해줍니다. 또한 순식물성이라 더욱 건강하며 쇠고기, 멸치 등의 특정한 향미 성분이 없고, 염도도 낮아, 자극적인 입맛에 길들여진 한국인의 식생활을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리면서 더욱 풍요롭게 발전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요리에센스 연두'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소비 트랜드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사회 활동 증가 등으로 요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비자들이 손쉽고, 맛있게 요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으로 높은 경쟁력과 차별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 전통 콩발효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한식에 잘 어울릴 뿐만 아니라, 세계 어떤 식품회사도 따라 올 수 없는 품질 경쟁력과 차별성을 갖추고 있어 성장 가능성이 무한합니다. '요리에센스 연두'는 가정용 시장뿐만 아니라, 업소용 및 학교급식 시장에도 진출하여 국민 건강과 식생활 개선을 위한 주력제품으로서 다양한 활동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o 백년동안

(산업의 특성) 식초음료 시장은 2005년부터 형성되어, 건강한 먹거리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발맞추어 꾸준히 성장세를 보여오다가 12, 13년 소폭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09년 출시한 당사의 '백년동안'은 성공적인 신제품으로 빠르게 성장하며 시장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하여, 식초음료 시장은 2010년 50%의 큰 폭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식초음료는 물에 희석하여 마실 수 있도록 하는 희석용 제품으로서 주로 가정에서 온 가족이 즐기는 음료로서 소비되고 있습니다. 2010년 670억에 이어 2011년 820억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던 시장이 2012년 790억, 2013년 731억, 2014년 또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식문화에 있어 가장 지속적이고 중요한 경향은 바로 '건강'입니다. 보다 건강하고 신선한 원료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먹거리인가, 내 몸에 얼마만큼 좋은가를 꼼꼼히 따져보는 소비자들이 점차 늘어가고 있기 때문에, '건강'을 추구하는 식초음료 산업은 일정 수준은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경기변동의 특성) '식초음료'의 경우 아직 일반 주스류나 다른 범용적인 음료군에 비하여 침투율이 낮은 편입니다. 소비자들에게 식초음료의 건강성을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여 경기 변동에 반응하지 않고 꾸준히 시장 규모를 유지할 수 있는 카테고리 입니다.

(국내시장 여건) 당사 뿐 아니라 대상, CJ제일제당, 해표 등이 주요 제조사로서 각 브랜드별로 식초음료를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향을 가미한 제품을 연이어 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RTD(Ready To Drink) 타입이 대상, CJ제일제당, 해태음료, 롯데칠성 등에서 출시됨에 따라 기존의 희석 타입에서 스트레이트 타입으로까지 카테고리가 확장 가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당사는 다양한 식초의 종류 중에서도 식초의 왕이라 불리는 생현미를 발효한 흑초를 기본으로 '산머루복분자', '산수유석류', '블랙블루베리' 등 다양한 맛을 가미한 제품들로 백년동안 흑초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백년동안 흑초는 65년 발효기술의 노하우로 흑초의 원산지인 일본의 농림수산성(MAFF) 흑초TN 표준규격에 부합하는 고품질의 흑초로 만들어집니다. '흑초'는 일반 식초와 비교했을 때 아미노산과 미네랄 등 몸에 좋은 영양 성분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보다 건강한 음료를 먹고자 '식초음료'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에 부합합니다. 2011년도에는 식초음료 중 업계 최초로 탄소성적인증 마크를 획득하여 친환경 저탄소 제품임을 인증받았으며, 지식경제부가 선정한 세계일류상품을 수상하는 등 제품의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백년동안 흑초는 소비자들의 젊고 건강한 삶을 위한 브랜드입니다.

                              <국내 시장점유율>                     (단위: %)

제조사명

제44기 2분기

증감(%)

제43기

샘표식품(주)

23.0%

(-)3.7%

26.7%

대상

58.8%

(-)1.6%

60.4%

*출처: AC Nielsen, 판매액 기준


o 통조림

(산업의 특성) 통조림 시장은 성숙기 시장으로 성장성이 낮으며, 원물 중심의 제품들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통조림은 타 제품군 보다 가격이 판매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경쟁업체들간 가격 경쟁이 연중 지속됨에 따라 판매 추이가 경기변화에 큰 영향을 보이지는 않습니다. 다만, 가구당 인원수가 감소함에 따라 소단량 제품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시장 여건) 통조림 시장 내에서는 수산물 통조림이 가장 큰 시장이며 두 번째로는 과일 통조림, 세 번째는 반찬 통조림 순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반찬 통조림 시장이 큰 성장을 보이면서 조미 통조림 시장으로의 통조림 시장의 변화가 예상됩니다. 이런 시장의 흐름으로 동원은 2014년 반찬통조림 5종을 출시하였고 참치를 필두로 한 브랜드력과 강력한 영업력으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유동은 골뱅이 외에는 저가 정책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해외시장 여건) 일본 통조림 시장은 기존의 원물 중심에서 부가가치를 높인 조미 통조림으로 변화가 예상됩니다.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우리회사는 성장 중인 조미통조림(반찬) 품목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2012년 우리엄마반찬 10종을 출시하여 사각 반찬통조림 시장의 선두자가 되었고, 그 후를 이어서 경쟁업체에서 연이어 반찬통조림의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샘표는 2013년 우리엄마 명이절임을 출시하여 반찬 통조림 제품군을 더욱 강화하였고 우리엄마반찬의 계속적인 신제품 출시로 이후 간편식 반찬통조림의 선두주자로의 입지를 굳히고자 합니다. 더불어 '김치찌개용 꽁치'는 출시 이후 1년 만에 매출1위 품목으로 성장하였으며 '바로먹는 통조림류' 역시 꾸준한 성장세에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회사는 부가가치가 높은 조미통조림 신제품 개발에 역량을 쏟아 조미통조림 분야의 지속적인 선두업체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o 질러

(시장의 특성) 스낵-안주류 시장은 술안주 및 간식류 등을 포함하는 시장으로, 브랜드보다는 가격에 더 민감한 시장이었으나, 먹거리에 대한 관심(영양, 안전)이 높아지며 브랜드 또는 식품종합기업 제품의 종류 및 매출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내시장 여건) 스낵-안주류 시장은 각 유통업체들의 PB 제품들이 카테고리별로 높은 점유율을 보이며, 군소업체들은 특화된 분야(어포 및 견과류)에 집중하여 전문 영역 및 꾸준한 매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 중 육포 시장은 최근 급격히 성장하는 추세에 따라 스낵-안주류 시장 중 유일하게 식품 메이저 회사들의 진출이 늘어나고 있으며, 기존의 코주부를 비롯하여 샘표, 동원, 대상 등이 치열한 경쟁 구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2008년 이후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우리회사의 육포 매출은 6년째 성장을 기록 중에 있으며, 종합식품회사 중에서는 최초로 충북 영동군에 최신 시설 및 HACCP 기준의 육포 생산 공장을 완공하여, 육포 사업의 매출 확장에 힘을 쏟는 동시에,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011년에는 80여년 역사의 싱가폴 육포 브랜드 '비첸향'의 생산 업체인 CHC FOOD와 육포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 2013년 4월에는 그 결과물로 질러 '직화육포'를 출시하였고, 이를 토대로 육포시장 내 다양한 제품군의 확대 및 질러 브랜드의 입지 강화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전문 연구인력과 최신 설비를 통해 부가가치가 높은 육포의 신제품 개발 및 개선 또한 기대됩니다.


o 국수

(산업의 성장성) 일반적인 건면(소면)은 매출의 성장과 하락 변동이 적은 저성장형 시장이며, 면과 소스(스프)가 함께 구비된 즉석면 시장은 1~2인 가족 확대 추세에 따라서 향후 추가 성장 가능성이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징) 건면 제품은 대표적인 저관여, 가격민감, 시즌성 상품으로서 경기의 영향보다는 매장 내 프로모션 등에 의한 변동이 큰 제품군입니다.
(국내시장 여건) 국내 건면시장은 약 1,000억원 규모로 오뚜기가 시장점유율 약 5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1위 업체인 오뚜기와 후발주자인 사조해표 등 대기업들의 가격/물량 경쟁력과 비교하여 중소업체들의 가격경쟁력은 미약하여 고전하고 있습니다. 즉석면은 대부분의 대형 식품업체들이 냉장면 시장에 진출, 약 1,600억원의 시장 규모를 이루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면류 중소업체들이 진출한 상온 즉석면은 약 400억원 규모로서, 아직은 작은 수준입니다.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우리회사의 면류는 최근 1인 가족 확대, 편의성 증대, 건강추구의 추세에 맞추어 기존의 건면보다는 쌀소면과 즉석면 중심으로 시장을 확대해나갈 예정입니다. 쌀소면은 우수한 식감과 글루텐 프리(gluten free)의 건강 컨셉을 소구하고 있으며, 즉석면은 튀기지 않은 우리의 건강한 면요리를 누구나 쉽게 라면처럼 즐길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강화한 제품입니다.


o 폰타나

(산업의 특성) 서양소스 시장은 소비자들의 해외 여행 및 생활 경험이 많아지면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소비자의 다양한 입맛을 맞추기 위해 한 품목에서 여러가지 맛의 제품이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한 제품이 시장을 독점하기 보다는 다품종 소량생산 및 판매가 이뤄지고 있는 시장입니다.
(산업의 성장성) 모든 분야에서 세계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특히 이국적인 식문화는 최신 경향을 따라가는 외식 산업을 통해 빠른 속도로 소비자에게 침투되고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소비자 욕구를 반영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집에서 조리해서 먹는 서양소스 부문은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서양소스는 반조리 형태 및 수입 제품이 많아서 단가가 높은 편이지만, 최근의 불경기에는 외식을 줄이는 대신 집에서 요리를 해먹는 경우가 늘어남에 따라 오히려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시장 여건) 중소 수입업체를 통해 수많은 직수입품들이 판매 중이고, 국내 식품업체들도 한국인의 입맛에 맞춘 요리법으로 서양식 제품군을 확대하며 경쟁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CJ제일제당, 대상, 오뚜기 등 대형 식품업체의 장악력이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우리회사는 '폰타나(fontana)'라는 독립 브랜드를 도입하여 엄선한 원료로 세계 각국의 정통 요리법을 구현하는 최고의 제품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풍부한 맛의 정통식 수프, 웰빙 식생활에 어울리는 프리미엄 샐러드 드레싱, 유럽 직수입 건강 오일(올리브유, 포도씨유 등), 이탈리아 지역별 특색을 살린 파스타소스를 판매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제품 및 품목을 도입하고 브랜드 인지도 증대를 위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SFS (Sempio Food Services, Inc.)]

(산업의 특성) 타인종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바탕으로 아시안 시장과 주류 시장에서 아시안 제품에 대한 관심 및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현지인들의 식생활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학교급식에 변화를 주어 어린이들의 건강에 변화를 주고자하는 노력으로 건강한 아시안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역적으로는 다인종 구성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미 동서부 지역을 중심으로 아시안 식품의 판로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건강식에 대한 관심은 한국 발효식품의 성장가능성도 높이고 있습니다.

(산업의 경기변동 특성) 최근 미국 사회에서 이슈화되고 있는 비만으로 인해 건강함과 삶의 조화를 강조하는 웰빙 라이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이는 식품 산업 및 제품 개발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미국의 주요 식품업체들은 유기농제품에서 더 나아가 건강성 및 기능성을 강화한 자연친화적 제품 개발과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식품의 질에 더욱 민감해진 미국의 소비자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또한 푸드서비스의 급성장으로 인한 시장의 변화가 예측됩니다.

(현지시장 여건) 주류 및 인터내셔널 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수용이 높아지고 관심과 투자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미국 현지인들의 한식에 대한 관심 증대로 고기양념소스, 간장, 고추장, 면류, 김 등의 현지인 시장 입점기회와 매출이 늘고 있으며 현지시장용 제품 출시 및 테스트도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특히 '장'을 널리 알리면서 건강한 한국 발효식품의 시장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에스닉푸드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를 고려할때 외식산업에 향후 보다 많은 기회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지리적으로 시장이 넓어 광범위한 지역에 배송을 할 수 있는 유통망 구축이 매우 중요한데, 지난 5년간 지역별 직판영업망을 구축하고 동,서부 물류 핵심 지역에 창고를 운영하여 외식시장 및 고객 확대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현지 매장들의 소량구매 패턴에도 대응하여 적시에 적정량을 보낼 수 있는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요를 파악하고 대응하는데 매우 중요한 마케팅 및 기초 시장조사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구축하고 있어 미국내 한국식품 브랜드의 위상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미주지역의 아시안계 인구 증가 및 한류에 대한 관심 증가를 감안하여 미 전역 주요 매장내에 시식데모를 활발하게 진행함으로써 현장에서 소비자와 활발하게 소통하며 판매활동을 하고 있으며, 미주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의 주축을 이루며 브랜드 가치 상승은 물론, '장'이라는 한국의 전통 식문화 보급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미디어 광고 및 SNS 마케팅 활동도 적극적으로 진행하여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시장 확대에도 대응하고 있습니다.


[선부(상해)상무유한공사]

(산업의 특성) 중국의 식품산업은 경쟁의 심화, 식문화의 다양성, 중국토종기업의 급격한 성장 등을 주요 이슈라 할 수 있습니다. 1990년대 개방이래 지속적으로 전세계의 다국적 기업이 진출하고 있어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들의 각축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식품을 비롯한 전 산업분야에서 치열한 경쟁시장으로 변모하였습니다. 해외의 다국적 식품기업의 진출과 더불어 중국 내의 토종기업들도 지속적인 품질 개량과 발전을 통해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게 기업의 수준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중국의 식문화는 거대한 국토의 규모만큼이나 다양하며, 지역적 특성에 맞는 현지화된 제품 개발을 요구하는 시장입니다.

(산업의 성장성) 중국의 식품산업은 매년 20~30%씩 성장하는 고성장 시장입니다.  특히 과거에 비해 경제적 여유가 생기면서 다양한 먹거리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경기가 매년 8%씩 고속 성장함에 따라 소비 여력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동시에 양적 성장에 치중함에 따라 소득의 양극화도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는 고급 소비재의 시장도 커짐과 동시에 기초제품에 대한 수요도 그만큼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중국 정부에서는 올해도 7% 이상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산업의 경기변동 특성) 중국은 농업을 중심으로 한 1차 산업기지에서 이미 2차, 3차, 4차 산업이 동시에 폭발하고 있는 극심한 경제구조의 변동기를 지나고 있습니다.이에 따라 인구의 이동과 변화도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모습은 식품 산업에 있어서도 그대로 나타납니다. 과거 해안을 중심으로 한 산업의 집중이 점차 2선, 3선 도시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다국적 유통기업체는 이미 내륙시장으로의 진출을 기정 사실화하고 있으며, 중국 기업들도 시장의 범위를 더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기업에 있어 또다른 기회와 위기 요인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지시장 여건) 중국 현지의 식품시장은 크게 '서구의 다국적기업 선점', '중국 기업의 급속한 성장', '한국 식품 대기업의 동반 진출'이라는 3대 키워드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90년대 개방과 더불어 강력한 경쟁력과 품질력, 브랜드파워를 가진 다국적기업들이 이미 오래전부터 진출하여 시장을 선점하고 있으며, 더불어 중국 국내기업들도 지속적인 품질개발과 기술수준을 향상하여 중국인들의 수요를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굴지의 해외기업들이 시장에서 퇴출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선부(상해)상무유한공사는 극심한 중국 식품산업의 경쟁시장에서 '한국적인 맛'의 '전통 발효 전문회사'로 경쟁우위를 만들고자 합니다. 최근 몇 년간 지속된 한류의 영향으로 소비자 시장에서 전통 '한국의 맛'을 가진 기업으로 포지셔닝함으로써 다른 해외기업들이나 중국기업들에게 없는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의 젊은 소비자층들에게 한국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자극하고, 이를 제품으로 만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샘표라는 브랜드를 중국내에 정착시키고자 합니다. 한국에서 생산한 제품의 수입 유통력을 확대하면서 동시에 현지인의 입맛에 적합한 현지화된 맛의 제품을 개발함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갖춘 '한국 전통 발효전문 회사'로 포지셔닝하여 경쟁업체들이 가지지 못하는 우위요소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주요 제품 등의 매출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사업
부문
품목 주요 상표 매출액
(비율)
식품 장류 o 진간장 S/금 F3/금 S
o 양조간장 501/701
o 맑은조선간장, 맛간장, 유기농자연콩간장
o 향신간장, 국시장국
o 토굴된장
o 숨쉬는 재래식 된장, 숨쉬는 콩된장
o 국산 태양초 쌀고추장
o 청양고추와 홍고추로 고기맛 살리는 쌈장,
   찐보리와 콩으로 야채맛 살리는 쌈장 등
72,165,903
(57.07%)
장류 외 o 요리에센스 연두, 연두순
o 백년동안 산머루복분자/산수유석류/블랙블루베리/ 푸룬/백년초오미자
o 우리엄마 깻잎/메추리알장조림/우엉조림/콩자반/명이절임
o 바로먹는 고등어무조림/김치꽁치조림
o 질러(Ziller) 부드러운육포/갈릭바베큐육포/순수육포/직화육포
o 선물세트 아내의 손맛/자연가득/큰집 큰인심
o 폰타나(fontana) 포도씨유/오리엔탈드레싱/뉴잉글랜드클램차우더수프/파스타소스
o 순작(純作) 우리아이 결명자차 등
54,277,937
(42.93%)
합계 126,443,840
(100.0%)

※ 매출비율 = (해당 품목 매출액/제상품 총매출액) x 100(%)
※ 상기 매출실적은 매출할인 및 반품충당금의 가감전 품목별 총매출액이며, 연결포괄손익계산서 상의 순매출액은 120,281,499천원 입니다.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 변동 추이

 원가인상 등의 요인으로 오일 품목의 가격 변동이 있습니다.


<최근 3사업연도 제품 가격 추이>

                                                     (단위 : 원)

품목 제품명 제44기 반기 제43기 제42기
간장 금F-3 930ml 5,200 5,200 4,800
발효흑초음료 백년동안 산머루 복분자 900ml 10,300 10,300 9,800
오일 폰타나 Extra Virgin 올리브유 500ml 8,700 7,980 7,980

※ 산출기준 : 할인점 소매가


3. 주요 원재료

가. 주요 원재료의 매입 현황

 탈지대두는 간장제품의 주원료로 Non-GMO 대두만을 원료로 하며, 인도의 Ruchi,Sonic사 등에서 주로 수입하고, 미국산 및 중국산도 소량 구매하고 있습니다. DNS맥은 고단백 소맥 품종으로 간장 제품의 주원료이며 미국산 원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두는 된장 제품 및 일부 간장 제품의 주원료이며 유통공사를 통하여 미국산과 중국산을 주로 구매 하고 있습니다.


                                            <주요 원재료 매입액>

                                               (단위 : 백만원)

매입유형 품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제44기 반기 제43기 제42기
원재료 탈지대두, DNS 맥, 대두 간장, 된장 5,700 13,000 12,247


나. 주요 원재료의 가격변동추이

  대두는 2013년 인도 작황 피해 및 미국의 타이트한 재고상황으로 3월 이후 강세를 지속하였으며, 소맥도 미 겨울밀 작황 악화 및 흑해지역 긴장감에 따른 국제가 강세로 1분기 대비 구매가 상승하였습니다. 2분기 내내 강보합세를 보이던 국제 곡물가는 6월 이후 하락기조를 나타내기 시작했으나 하반기 엘니뇨에 따른 기상 이변 발생시 반등 위험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주 원재료인 Non-GMO 대두는 미국 및 인도 구곡 재고의 고갈로 연말 수확기까지 강보합세가 예상됩니다.


                           <주요 원재료 가격변동추이>  

                                                                   (위 : 원/kg)

원재료명 제44기 반기 제43기 제42기
탈지대두, DNS 맥, 대두 740 780 801


4. 생산 및 설비

가. 생산설비의 현황

 우리회사는 국내에 총 3개 생산공장(이천, 영동, 조치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
형태
자산항목 기초장부가액 증가액 감소액 상각액 기말장부가액 비고
이천
영동
조치원
자가
(등기)
토  지 30,065,190 49,000 - - 30,114,190 -
건  물 13,850,297 - - (317,633) 13,532,664 -
구축물 7,724,235 - (153,061) (412,081) 7,159,093 -
기계장치 24,842,805 404,645 - (2,802,627) 22,444,823 -
차량운반구 239,545 - - (38,148) 201,397 -
공기구비품 1,933,427 432,578
(271,762) 2,094,243 -
건설중인자산 105,779 914,020 (105,779) - 914,020 -
합계 78,761,278 1,800,243 (258,840) (3,842,251) 76,460,430 -

※ 증가액, 감소액에는 건설중인자산의 대체 금액이 포함되어 있으며, 주요 유형자산에 대한 시가는 객관적인 판단이 어려워 기재를 생략합니다.

나.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간장, 된장/고추장/쌈장, 차류, 육포 각각 생산능력의 산출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o 간장의 생산능력 산출식

- 생산능력 = (생간장 capacity/일 + 아미노산 capacity/일) x 6개월 작업일수

- 산출기준 : 재공품인 생간장과 아미노산을 기준으로 일일 capacity로 산출

o 된장/고추장/쌈장의 생산능력 산출식

- 생산능력 = (된장/고추장/쌈장의 제국 가능량/월) x 6개월 작업일수

- 산출기준 : 제국 capacitiy를 이용하여 반제품 capacitiy를 산출한 후
                  포장가능량을 산출

o 육포의 생산능력 산출식

- 생산능력 : (육포 건조 횟수/일 x 55kg) x 6개월 작업일수

- 산출기준 : 건조기 capacity를 이용하여 일 건조 횟수를 산출한 후
                   1건조 생산량을 55kg으로 계산

o 차류의 생산능력 산출식

- 생산능력 : 일일 capacity x 6개월 작업일수


위 산출식에 따라 계산한 생산능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근 3사업연도 각 품목별 생산능력>

                                               (단위 : KL, 톤)

사업부문 품목 사업소 제44기 반기 제43기 제42기
식품제조 간장 이천공장 39,000 KL 78,000 KL 78,000 KL
된장/고추장/쌈장 영동공장 5,040 톤 10,080 톤 10,080 톤
육포 영동공장 301 톤 602 톤 602 톤
차류 조치원공장 1,512 톤 2,832 톤 2,988 톤


다. 생산실적 및 가동률

 간장, 된장/고추장/쌈장, 차류, 육포의 생산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근 3사업연도 각 품목별 생산 실적>

                                                                                                                               (단위 : KL, 톤)

사업부문 품목 사업소 제44기 반기 제43기 제42기
식품제조 간장 이천공장 30,208 KL 66,884 KL 65,716 KL
된장/고추장/쌈장 영동공장 2,100 톤 4,001 톤 4,883 톤
육포 영동공장 118 톤 234 톤 194 톤
차류 조치원공장 358 톤 834 톤 958 톤


 간장, 된장/고추장/쌈장, 차류, 육포의 가동율을 산출하는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o 간장, 된장/고추장/쌈장, 차류의 가동율 산출식

- 가동가능시간 = 7.5시간/일 x 자료 산출기간(월 작업일수x 6개월)

- 실제가동시간 = (가동가능시간 x 완제품(재공품) 생산량) / 가동가능시간 (생산능력)

- 평균가동률 = (실제가동시간/가동가능시간) x 100(%)

o 육포의 가동율 산출식

- 가동가능 시간 = 7.5시간/일 x 자료 산출기간(월 작업일수x 6개월)

- 실제가동 시간 = (가동가능시간 x 실제가동 건조 횟수) / 가동가능 건조 횟수

- 평균가동률 = (실제가동시간/가동가능시간) x 100(%)


위 산출식에 따라 계산한 가동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각 사업소별 가동률>

                                                                                                (단위 : 시간, %)

사업소
(사업부문)
제44기 반기
가동가능시간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간장

923

715

77.5 %

된장/고추장/쌈장

1,376

566

41.7 %

육포

1,358

532

39.2 %

차류

923

218

23.6 %


라.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1) 제44기 반기에 진행한 투자

                                                                                                                              (단위 : 백만원)

구분 투자기간 투자대상자산 투자효과 총투자액 향후투자액 비고
대규모수선 2014.1~4 기계장치 작업환경개선 68 - 이천공장 PSM 간련 설비보완
신설 2014.1~3 기계장치 생산능력증가 44 - 이천공장 연두 700g 신규 제품 생산
대규모수선 2014.3~4 건물 내용연수 연장 132 - 이천공장 3단지 옥상 방수
신설 2014.4~계속 기계장치 생산능력증가 646 1,455 이천공장 압착실 압반 1Line 증설 공사
신설 2014.6~계속 기계장치 작업환경개선 77 180 이천공장 폐수처리장 가압부상설비 설치 공사
신설 2014.1~4 기계장치 생산능력증가  106 - 이천공장 배합실 수평형 여과기 설치 공사
대규모수선 2014.6~계속 기계장치 내용연수 연장  59 114 이천공장 소각로 수관 및 이코노아미저 교체
대규모수선 2014.6~계속 기계장치 내용연수 연장 43 63 이천공장 변압기 절연유 교체 및 수변전 보수 공사
합계 1,175 1,812 - 


2) 향후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계획명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자산형태 금액 2014 2015
이천공장 포장공정 파렛타이저 이설 건물,기계장치           4,000   2,800 1,200 생산능력 증가
이천공장 콤프레샤 합리화 작업 기계장치             700 700   품질 및 원가개선
이천공장 폐수처리장 유량조정조 설치공사 구축물           1,230 1,230   작업환경개선
이천공장 폐수처리장 오존처리시설 설치공사 기계장치             364   364   작업환경개선
이천공장 폐수처리장 탈질조 등의 기계장치 교체공사 기계장치 142    142   작업환경개선
합계 6,436  5,236           1,200 -


5. 매출

가. 매출실적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제44기 반기 제43기 제42기
식품제조 제품
및 상품
장류 내수 69,012,894 141,614,111 134,636,147
수출 3,153,009 10,972,918 10,622,390
합계 72,165,903 152,587,029 145,258,537
장류 외 내수 41,755,485 90,233,117 82,390,371
수출 12,522,452 21,683,587 26,467,977
합계 54,277,937 111,916,704 108,858,348
합계 내수 110,768,379 231,847,228 217,026,518
수출 15,675,461 32,656,505 37,090,367
합계 126,443,840 264,503,733 254,116,885

※ 상기 매출실적은 매출할인 및 반품충당금의 가감전 품목별 총매출액이며, 연결포괄손익계산서 상의 순매출액 120,281,499천원 입니다.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샘표식품]
1) 판매조직

 공시기준일 현재 우리회사 영업조직은 6개 팀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조직도_영업

조직도_영업


2) 판매경로

우리회사의 영업 경로는 다음과 같이 크게 4개의 경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대리점 경로 : 본사 - 대리점 - 소매점 - 소비자(대리점 채널)
- 신유통 경로 : 본사 - 대형 유통점 - 소비자(신유통 채널)
- 농협 경로 : 본사 - 농협 매장 - 소비자(농협 채널)
- 실수요 경로 : 본사 - (특약점) - 실수요처(FS 채널)

각 판매 경로별 매출액 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판매 경로별 매출액 비중>
                                                  (단위 : %)

판매경로 구분 매출액 비중
제44기 반기 제43기
대리점

30.9

31.1
신유통

40.2

41.1
농협

13.3

13.7
실수요처

15.6

14.1


3) 판매전략

 간장시장의 수요는 한정되어 있고, 여러 업체가 경쟁하는 현실에서 우리 회사는 1등 브랜드로서의 지위는 확고히 하면서도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고객을 확대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간장의 한계를 뛰어넘고자 요리에센스 연두, 질러, 백년동안, 한식소스 등 집중육성 상품류를 선정, 영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SFS (Sempio Food Services, Inc.)]

동서부 각 지역에 창고를 운영하는 동시에 핵심지역에 영업직원이 상주하며 판매조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지인 도매상과 협의하여 샘표제품을 구내식당과 레스토랑 등지에도 납품하고 있으며, 소스를 이용한 한국스타일의 음식과 현지인이 즐기는 음식에 활용도를 소개하며 현지시장 수요 확대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선부(상해)상무유한공사]

현지 영업조직은 수출제품 영업과 현지생산제품 영업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출제품은 상해이남과 상해이북을 나누어 전문적이고 능력있는 수입대리상과 공급계약을 체결하여 시장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백화점과 까르푸, 메트로 등의 대형할인마트, 교민시장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지생산제품은 곡물차류 4종과 한식소스 4종으로 백화점과 일부 대형마트에 납품하여 시장성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식소스는 한국의 장맛을 기본으로 가정에서 쉽게 한국의 맛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워 중국 현지인들에게 가정에서 직접 한국요리를 해먹을 수 있도록 판촉활동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우리회사는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신용위험, 유동성위험, 이자율위험 및 기타 가격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우리회사의 위험관리는 우리회사의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여 우리회사가 허용가능한 수준으로 감소, 제거 및 회피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회사는 전사적인 수준의 위험관리 정책 및 절차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우리회사 재무부문의 위험관리에 대한 총괄책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리회사의 재무부문은 이사회에서 승인된 위험관리 정책 및 절차에 따라 우리회사의 영업과 관련한 금융위험을 감시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또한 우리회사의 내부감사인은 위험 관리 정책 및 절차의 준수 여부와 위험노출 한도를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내용은 첨부된 연결검토보고서 및 검토보고서의 반기재무제표에 대한 주석(40.위험관리)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7. 파생상품거래 현황

가. 파생상품 계약현황

 우리회사는 2012년 2월 24일에 체결한 통화선도계약(외환은행)이 만료되어, 공시기준일 현재 파생상품 계약은 없습니다.
                                                                                                          (단위: 원)

계약명칭 거래상대방 계약일 평균
만기일자
외화구분 계약금액 계약건수 가중평균
약정환율
매도 매입
통화선도계약 외환은행 2012년 2월 24일 2012년 8월 JPY KRW JPY 542,000,000 9 1,414.82


나. 파생상품 계약으로 발생한 손익 현황

 우리회사는 42기에 계약이 만료된 통화선도계약에 대하여  통화선도계약거래손실
178,336천원 및 통화선도거래이익 71,213천원을 반영하였습니다.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 담당조직

 우리회사는 2013년 충북 오송 생명과학단지에 '샘표 우리발효연구중심'을 완공하여 발효기술 확보 및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은 기술연구소 산하 7개 팀이 담당하고 있으며, 기술연구소의 조직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지: 조직도(연구소)

조직도(연구소)


나.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44기 반기 제43기 제42기 비고
원재료비 288,190 477,320 362,042 -
인 건 비 2,902,547 4,727,043 3,606,180 -
위탁용역비 12,239 79,585 60,417 -
기    타 2,213,171 4,451,086 2,188,416 -
연구개발비용 계 5,416,147 9,735,034 6,217,056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4,543,102 8,077,318 4,487,737 -
제조 경비 873,045 1,657,716 1,729,319 -
개발비(무형자산) - - - -
연구개발비/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 x 100]
4.5% 3.9% 2.60% -

※ '연구개발비/매출액 비율'에서 사용된 매출액은 연결포괄손익계산서 상의 매출액으로 총매출액에서 매출할인, 반품충당금을 가감한 순매출액을 사용하였습니다.


다. 연구개발실적

 우리회사는 최근 3년 동안 요리에센스 연두, 맛간장, 질러 순수육포, 백년동안 氣
(기), 美(미), 空(공), 무지방 발사믹 드레싱용 소스, 파스타소스 등을 출시 및 리뉴얼하였습니다.

                                    <연구과제 결과 및 효과, 제품명>

연구과제 결과 및 효과 제품명
단계적 저염화 추진 및 신제품 개발 소비자의 건강과 음식 본연의 맛을 함께 고려한 신제품과 리뉴얼제품으로, 매출 신장과 건강한 식문화 기여 맛간장, 참숯맑은국간장
공정기술 활용 소재화 장 발효기술(천연맛내기)을 기반으로 사용목적에 따른 제형품 개발 지속 진행 발효농축액, 간장분말에스
간장의 세계화 중동 전용 공급제품(무알콜, 발효농축액 적용) 중동수출용진간장S
된장맛이 살아있는 쌈장 개발 토굴된장 숙성물을 사용하여 막장형태의 된장 맛이 강화된 쌈장 개발, 고추장Base의 쌈장제품들과 차별화 토굴숙성된장으로 장맛살린 토굴쌈장
한식양념 소스 제품 개발 각 지역의 명물요리를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한식양념 소스 시장 확장 닭볶음탕 양념, 맥적구이 양념, 돼지갈비찜 양념, 고등어조림 양념, LA갈비구이 양념, 누룽지 오리백숙 재료
중국 판매용 한식양념 소스 개발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한식양념 소스의 출시 떡볶이 양념, 제육볶음 양념
소불고기 양념, 찜닭 양념
이탈리안 파스타 소스의 개발 이탈리아 현지의 맛을 재현한 파스타 소스 4종 개발 및 출시

토스카나 로제, 시칠리아 레드페퍼크림

나폴리 바질토마토, 로마 로스티드갈릭

즉석 국수 개발 면과 스프가 같이 포장된 편리한 국수의 출시 쌀소면 콩국수, 쟁반비빔 막국수
직화 바비큐 구이 방식의 육포 상품화 기존 육포와 차별화된 맛과 식감의 바비큐 육포 출시로 육포의 신규 시장 개척 직화구이 육포
합성첨가물 무첨가 육포의 개발 합성첨가물 100% 제외한 육포의 개발 출시 질러 순수 육포
백년동안 1/2칼로리 제품군 상품화 기존 백년동안 흑초음료의 업그레이드 제품의 출시로 매출 증대 및 시장 확대 기대(5월 출시) 더 건강한 백년동안 산수유석류, 산머루복분자, 블랙블루베리 3종
백년동안 프리미엄 제품 개발 피로회복, 항산화, 장건강 컨셉의
 흑초 건강음료의 개발 출시
백년동안 氣, 美, 空
수출용 탄산 함유 흑초음료의 개발 바로 마시는 탄산흑초 음료의 개발 및 일본 수출 스파클링 흑초

백년동안의 휴대와 음용이 편리한 스틱형 파우치 제품개발

휴대가 간편하고, 음용편리성을 높인 스틱파우치 타입의 고농축 제품 개발 및 출시완료

백년동안 현미발효 흑초 산머루복분자

분리액상 드레싱 개발 발사믹 드레싱 신제품 출시로 분리액상 드레싱 라인 확장 폰타나 발사믹 드레싱
L.plantarum 미립화 유산균의 장 면역 조절 임상 효능 평가에 의한 개별인정형 원료 및 제품개발 유산균 미립화 기술개발 완료
장 면역 조절 기능성 확인으로 인한 제품 차별화 기술 확보
 -
막걸리의 품질 표준화 및 유통기한 연장 기술 개발 막걸리의 유통기한 연장을 위한 미생물, 효소 활성 제어 기술 및 제균 기술 개발  -

기능성 미생물 및 백년초를 활용한 수출형 음료개발

백년초 발효물의 피부노화효능 및 작용기전을 확립하여 피부건강증진 제품 차별화 기술 확보

 -

World Class 300 프로젝트

미생물 발효 기술 기반의 한국풍 핫소스용 모듈 개발

유효 아미노산펩타이드의 함량을 높여 맛과 향기성분을 강화하고, 요리 적합성이 높은 한국풍의 새로운 향미를 갖는 차별화된 제품 기술 개발

 -


9. 그 밖의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특허권

 우리회사가 최근 3년 동안 취득한 특허는 다음과 같습니다.

내용 출원일 상용화 여부 및 매출 기여도 취득일
코꾸미가 증강된 저분자 대두펩타이드 제조방법 2009.12.29 상용화 준비 2012.04.12
글루타치온 함량이 증대된 신규 효모 변이주, 그 제조 방법 및 용도 2010.03.22 상용화 준비 2012.05.15
맛 좋고 몸에 좋은 마그네숨이 강화된 미네랄 워터 2009.12.28 상용화 준비 2012.10.04
저염 발효 조미료 및 그 제조방법 2010.01.01 상용화 준비 2012.10.04
RNA 함량이 증대된 신규효모 변이주, 그 제조방법 및 용도 2010.03.29 상용화 준비 2012.10.04
키토산 가공물의 제조 방법 2010.04.01 상용화 준비 2012.11.27
콜라겐 합성 촉진용 조성물 2010.04.27 상용화 준비 2012.12.28
곡물 조성물 2011.06.30 상용화 준비 2013.09.04

다양한 요리 양념에 이용할 수 있는 페이스트상 홍고추 발효 조성물, 이를 이용한 조미료 조성물 및 이의 제조방법

2011.07.19

상용화 준비

2013.12.30

효모 복합 발효를 통한 백년초의 기능성 성분 증진방법

2012.03.30

상용화 준비

2014.06.10

김치 풍미 미세캡슐, 이를 함유하는 김치 소스 조성물 및 그 제조방법

2012.06.20

상용화 준비

2014.06.17



2100.56

▲8.16
0.39%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229,000▲
  2. 셀트리온헬스77,800▲
  3. 셀트리온제약69,000▲
  4. 코오롱티슈진47,150▲
  5. 삼성전자43,6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