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els
5,030 ▲ 130 (+2.65%)
11/27 장마감 관심종목추가 관심종목 관심종목
KC그린홀딩에 대한 AI매매신호
현재ai매매신호는?

기업정보

KC그린홀딩 (009440) KC Green Holdings Co.,Ltd.
KC코트렐, KC솔라에너지 등을 보유한 순수지주회사
거래소 / 기계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지주회사 현황

지주회사(持株會社, Holding Company)란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한 회사이며 단순히 주식을 소유하는 것만이 아니라, 법적기준 이상의 해당회사의 주식(의결권)을 보유함으로써 그 회사에 대하여 실질적인 지배권을 취득하는 것을 사업의 목적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또한 대한민국 법률상으로는, 주식(지분)의 소유를 통하여 국내회사의 사업내용을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하는 회사로서 직전 사업연도 종료일 현재의 대차대조표상의 자산총액이 1천억원 이상인 경우 해당됩니다.

지주회사 체제로의 전환은 지분율 상승을 통한 안정적 지배구조 확립, 투자와 사업분리를 통한 가치증진 및 경영효율성 제고를 위해서 필요합니다. 따라서 그룹의 전략적 의사결정과 사업의사결정의 분리를 통한 책임경영을 강화하고, 다양한 시장반응 및 외부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 최근 다수의 기업들이 지주회사 체제로의 전환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지주회사의 장점으로는 기업지배구조의 투명성을 증대시켜 시장으로부터 적정한 기업가치를 평가받음으로써 주주의 가치를 높이고, 독립적인 경영 및 객관적인 성과평가를 가능케 함으로써 책임경영을 정착시켜며, 사업부문별 특성에 맞는 신속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한 체제를 확립하여 사업부문별 경쟁력을 강화하고, 전문화된 사업역량에 기업의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경영위험의 분산 등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서울에 위치한 본사를 거점으로 국내를 비롯한 미국, 중국, 영국, 베트남, 대만, 인도네시아 등 세계각지에 위치한 관계사간의 효과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대기오염방지플랜트, 환경서비스(폐기물 소각/재활용), 신재생에너지(태양광발전소), 친환경제조사업을 영위하는 세계가 인정하는 글로벌 환경기업입니다.

1973년 한국코트렐공업(주)으로 출발한 KC그린홀딩스(주)는 2010년 1월 1일 기업분할을 통해 제조사업부문과 투자사업부문을 분리하여 지주회사로 전환하였습니다. 지주회사인 KC그린홀딩스(주)는 신규사업 발굴 및 마케팅, 사업 조정 및 중재, 경영성과 평가 및 감사 등을 실시함으로써 기업의 질적·양적 확장과 관계사의 자율책임 경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나. 환경산업 업계의 현황

(1)국내외 환경산업현황


세계 환경시장은 지난 10년간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여 1996년 474조원, 2000년 532조원, 2006년 742조원에 달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015년에는 1,100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특히,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등 신흥국가를 중심으로 한 환경시장은 신흥국가를 중심으로 향후 10년간 연간 8% 이상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환경산업의 분야별 수요측면에서 보면 상하수도와 폐기물분야가 전체시장의 약 8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청정기술 및 공정, 재생가능에너지, 환경측정·분석 및 환경컨설팅업 서비스 분야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지구 온난화로 청정 에너지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바이오매스, 폐기물에너지, 연료전지 등의 신 재생에너지 분야 역시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국내 환경시장 규모는 2010년 기준 ‘환경산업통계 조사’ 결과에 의하면 2007년은 34조 1천억원, 2008년 40조 8천억원, 2009년에는 44조 64억원이었으며, 2010년에는 2009년보다 26.2% 증가된 55조 5천억원으로서 연평균 성장률 17.5%의 지속적인 성장세에 있습니다. (환경부/한국환경공단, 환경산업통계조사(2007-2011)재구성)

국내 환경 관련 산업체 수는 34,196개소로 제조업 3,678개(10.7%), 도·소매업 22,121개(64.7%), 건설업 1,427개(4.2%), 수도사업 195개(0.6%),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881개(2.6%), 하수폐기물처리, 원료재생 및 환경복원 5,846개(17.1%)입니다. (2011년 기준 환경산업통계 조사) 다만, 우리나라의 세계 환경시장 점유율은 2010년 기준으로 6.3% 수준으로서 환경산업의 체계적 육성을 위한 시책추진이 필요한 상황이며, 특히 국내 환경기초시설의 투자가 완비됨에 따라 내수환경시장의 성장률이 점차 둔화되는 선진국형 시장 성숙구조로 이행될 전망이므로 그 어느 때보다도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과 진출노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2) 플랜트수주 동향


해외 플랜트 수주액 632 억 달러는 전년 비 1.7% 감소하였고, 해외 건설 수주액은 652 억 달러로 목표인 700 억 달러에 미달하였지만, 세계 경제 부진의 계속, 중동 프로젝트의 축소 및 연기, 발주의 지연, 기업의 수익성 중시의 수주 전략 전환 등에도 불구하고 높은 수준을 유지하여 해외플랜트 수주는 2010년 이후 4년 연속 600억 달러 이상, 해외 건설 수주는 2010년 이후 연간 수주규모가 600 ~ 700 억 달러의 수주를 기록하여,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부에서 안정된 성장 단계에 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설비 별로는 발전, 해양 Oil&Gas 분야가 전 수주액의 84.7%로 2013년 수주를 주도하였습니다. 또한 각 사의 노력을 통해 중동 시장 중심의 수주 구조에서 벗어나, 2013년은 아시아 시장 우위였던 점과 신흥 시장 및 신규 분야로의 진출이 확대되고 있는 것에 주목해야 합니다.

올해는 세계적인 경기 회복과 지속적인 유가 상승 및 개발도상국의 산업 인프라 확충 등으로 플랜트의 수주는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되어, 처음으로 700억 달러 이상의 수주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중동지역은 유가상승을 배경으로 정유소, 석유화학 등 대형 프로젝트의 수주가 원활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환경플랜트(대기오염방지시설) 사업부문


발전소와 제철소 같은 국내 대부분의 산업단지에서는 이미 대기오염 방지 시설(APCE: Air Pollution Control Equipment)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 대기오염 방지 시설 시장의 성장률이 2016년까지 2~3% 로 제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세계 대기오염 방지 시설 시장은 2010년도에 1억 9050만달러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6년에는 2억 2130만달러에 달하는 수익을 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2008년에서 2009년 사이의 철강 산업의 경기 침체는 대기 오염 방지 시설 시장의 성장을 저해시키는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럼에도 녹색 기술에 대한 한국 정부의 강력한 지원으로 2010년 말부터 성장세로 바뀌고,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2.4% 로 대기 오염 방지 시설 시장은 안정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은 산업체와 정부가 2010년도 환경 보호를 위해 지출한 금액이 각각 150억 달러와 130억 달러일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이 예산액은 전반적인 한국 대기오염 방지 시설 시장 성장을 촉진시킬 것이며 서비스와 장비를 포함한 전반적인 대기오염 방지 시설을 영위하는 기업들이 녹색 기술에 막대한 투자로 인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기오염 방지시설 사업은 2009년 한국 대기오염 방지시설 구축 시장에서 54.7%를 차지하고 있는 탈황설비와 선택적 환원 촉매 장비가 발전소와 철강 산업에서 얼마나 더 많이 활용되느냐에 따라 좌우되는데 발전소와 석유화학 산업 모두 사업 확장에 착수하여 많은 양의 가스 배출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환경부가 2008년 대기 정화법을 개정하여 대기 오염과 배기 가스 규제가 더욱 엄격해지면서 대기오염 방지시설 시장은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내의 높은 정부규제 수준을 만족하기 위한 기술개발이 촉진되면서 높은 기술수준을 보유하게 되었고 선진국 대비 경쟁력(가격대비 품질 우수)이 높다고 평가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중견기업 중심의 집진/탈황/탈질 설비 시장 진출이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2011 프로스트앤설리번의 산업 대기오염 방지 시설 시장 보고서)

최근에는 중국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와 초미세 먼지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를 비롯한 중국시장에서 대기오염방지 관련 투자와 시장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중국에서는 2017년까지 1조7000억 원이 투자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정부, 환경관련협회 및 시공업체들이 진출방안과 대책을 논의하여 중국시장 선점에 더욱 노력하고 있습니다.


(2) 폐기물처리, 재활용 사업부문


폐기물 재활용이 크게 확대되면서 소각처리율은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매립처리비율이 크게 낮아지는 추세에 있습니다. 1995년에는 생활폐기물 중 72.3%를 매립처리하고, 23.7%만을 재활용하였으나, 쓰레기 종량제 실시 및 재활용정책 등에 힘입어 2010년에는 재활용률이 60.5%로 크게 증가('09대비 소폭 감소)하고 매립처리율은 17.9%로 낮아지는 등 폐기물처리구조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생활폐기물 소각률은 전년 대비('09 20.3%, '10 21.6%) 크게 증가하지 않았으나, 주민반대 등으로 지연되던 사업들이 점차 추진됨에 따라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업장 폐기물은 생활폐기물과 유사하게 매립에 의한 처리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다가 2007년부터 다시 증가하고 있으며, 재활용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0년의 경우에는 72.5%에 이르고 있습니다.

국내 폐기물 처리, 폐기물에너지 분야는 기술수준이 우수하고 국내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어 기술적인 문제는 없으나, 사업 실적이 부진하고 대부분 중소환경기업의 프로젝트 재정확보 능력부족으로 해외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국내 폐기물 사업은 재생원료 및 재생제품 위주로 일부 기업만 소규모로 해외 진출하였으나, 최근 국내기업의 폐기물에너지화 시장의 진출 확대되고 있어 이를 위한 해외진출형 폐기물 에너지화 기술개발로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습니다.


(3) 태양광발전 사업부문


세계 태양광발전 시장은 전세계적인 수요확대 및 가격하락에 따른 경제성 향상으로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2년 태양광 발전기술 수요는 약 29GW였으며 2013년에는 30GW이상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태양광발전 시장은 규모의 경제를 통한 원가 경쟁력 확보가 중요시 되면서 글로벌 기업들은 생산 규모를 GW급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생산능력 확대 능력을 갖춘 상위 기업들의 시장 지배력이 더욱 강화되고 있습니다. 금융위기 이후 원재료인 폴리실리콘을 비롯한 태양광 발전 부품 및 소재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어, 2015년 전후로 태양광발전 단가가 화석연료와 같아지는 시점에 도달할 전망입니다. 이렇게 되면 전 세계적으로 태양광발전 수요는 급격히 증가할 전망 입니다.


국내 태양광발전 시장 규모는 작지만 정부의 정책지원으로 시장확대가 빠르게 진행 중 입니다. 국내 태양광발전 시장 규모는 세계 시장대비 5% 내외에 불과하나,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으로 최근 5년간 연평균 145.3%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태양광발전 생산능력대비 시장 규모가 작아 전체 매출 중 수출비중이 약 60%에 달하고 있으며, 최근 글로벌 태양광발전 수요 확대로 수출액 및 수출 비중은 매년 확대되고 있습니다. 현재 약 200여개 업체가 동 시장에 참여하고 있으며, 태양전지 이후 모듈, 시스템설치 및 운영 부문으로 갈수록 시장규모대비 진출 기업 수가 많아 경쟁강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2. 회사의 현황

가. 영업개황


(1)환경플랜트 사업부문


당사의 주력사업인 대기오염방지 환경플랜트 제작은 1973년부터 40년간 국내외 유수의 기업들과 경쟁하면서 고객에 대한 신뢰와 기술력확보를 통해 전세계가 인정하는 역량과 경쟁력을 확보했습니다.

국내에서는 2013년 어려운 경제환경에도 불구하고 삼척그린파워 1,2호기 회처리설비 수주하는 등 치열한 수주경쟁 속에서도 당사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하였습니다. 일본 원전사고 이후 석탄화력발전의 비중이 높아질 것이란 전망과 함께 정부가 2027년 총 2,957만kW 설비용량 증설을 골자로 하는 제 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이 발표하였으며 이중 화력발전소 건설이 53%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집진 및 가스처리설비 시장의 높은 성장이 기대됩니다

해외에서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로 터키 투판벨리 발전소 전기집진기, 탈황설비 프로젝트 수주를 비롯해 모로코, 인도네시아, 브라질 등 글로벌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함으로써 국내 최고의 환경기업에서 세계가 인정하는 환경기업으로 시장의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업부문의 국내 및 해외 매출비중은 해외프로젝트 수주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당사의 해외 자회사 중 Lodge Cottrell (영국)은 우수한 수주 레퍼런스를 통해 뛰어난 영업능력을 보이고 있으며, KC Cottrell (중국)의 원가 경쟁력과 Nol-Tec Systems(미국)이 보유한 원천기술로 관계사간의 네트워크를 통해 효과적으로 시장을 선점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2)환경서비스 사업부문 (폐기물 소각, 매립, 재활용)


산업 고도화에 따른 필연적 부산물로 증가해온 폐기물은 그 종류 또한 다양하고 세분화 되어 산업폐기물에 대한 안정적이고 적법한 처리가 우리 경제의 또 다른 과제로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폐기물은 매립이나 소각으로 처리되고 일부는 재활용되는데 그 비용이 막대할 뿐 아니라 처리과정에서 토양이나 수질, 대기를 오염시켜 제2의 환경 오염을 일으키기 때문에 당사의 환경서비스 부문은 폐기물의 안전하고 적법한 처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미한 경제성장으로 인한 폐기물량의 감소, 건설 경기의 불황 지속으로 인한 건설폐기물 발생량 부진, 정부의 환경정책에 따른 폐기물 발생 및 최종처리를 억제하는 방안이 지속적으로 요구되는 시장환경 속에서도 당사의 환경서비스 자회사들은 2013년 목표 매출액을 달성하는 성과를 보이며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각 지역의 폐기물 처리, 재활용사업에서 안정적인 성장기조를 달리고 있습니다. 향후 폐기물처리 산업이 단순 소각, 매립에서 폐자원의 재활용, 자원화로 되고 있어 이에 대응하기 위해 폐기물 연료화, 재생에너지, 재생연료 사업 등 새로운 폐기물처리 신규사업을 발굴하기 위한 노력과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 입니다.


(3)친환경제조 사업부문


국내 유리병 산업을 선도해온 KC글라스(주)는 제약/주류/식음료 산업에 필요한 각종 유리병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유리병 단가 인상과 음료업계의 유리 외 용기 사용 등 시장의 어려움이 존재하고 있지만 고객관리, 원가 혁신 및 생산프로세스 최적화를 위한 노력으로 작년 대비 약 15% 이상의 매출 증진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유리병 사업뿐 아니라 2012년 8월 글로벌 기업인 3M에 첨단유리소재인 Glass Bubble Frits 수출하는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기존사업의 안정화뿐 아니라 기술력과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신규사업을 발굴해 지속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4)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


국내에서는 2012년 도입된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RPS : Renewable Portfolio Standard)에 따라 500MW 이상의 발전사업자와 국내 14개 발전회사는 의무적으로 신재생에너지를 공급해야 합니다. 현재 의무율 2% 에서 2020년까지 10% 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어 향후 더 많은 수주기회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더 많은 시장기회가 있는 해외 태양광 시장 진출을 위해 해외에 위치한 관계사들과의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전략적 입찰 참여 등 시장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2년 7월 KC솔라에너지는 총 설비용량 20MWh로 단일규모로는 국내최대규모의 르노삼성자동차 태양광발전소 프로젝트를 수주하였습니다. 신재생에너지 개발과 확산을 위한 노력의 결과로 태양광기술분야에서도 오랜 기간 많은 어려움을 해결하며 이룩한 국내 태양광 사업의 기념비적인 성과입니다.

2013년에는 영광염전(11MW), GMK창원(3MW)태양광발전소 포함 총 20MW의 수주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실적은 대규모 태양광발전시스템은 물론 전 분야에 걸친 턴키(Turn Key) 공급자로서 설계, 시공, 운전 및 유지관리의 전문화를 이루어 발주자의 투자수익을 극대화하는 노력의 결과 입니다.

자체 소유하고 있는 화성발전소 운영 노하우와 2012년 계약한 부산신호 태양광발전소 유지관리용역(20년)을 시작으로, 발전소의 안정적인 운영은 물론 더 높은 발전효율을 통해 고객의 수익율까지 제고하여 서로가 윈-윈되는 방향으로 O&M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구  분 내  용
종합과학 기술산업 공해를 발생시키는 요소들이 다양하고 복합적이기 때문에 이러한 복잡하고 다양한 공해요인들을 해소하기 위해서 환경산업은 플랜트엔지니어링 등을 포함하는 종합과학기술을 필요로 하는 복합산업의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물리학, 화학, 수학, 미생물학등의 기초과학을 기반으로 화공, 토목, 전기, 전자등 응용과학이 동원되는 종합과학적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공공재적의 특성 환경산업은 공동복지(common welfare)를 위한 사회간접자본의 성격이 강해 공공재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환경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정부의 환경정책 또는 NGO활동 등 시장 외적인 요소에 의해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환경산업의 시장은 인위적으로 창출되는 경향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법적·제도적 영향 민간기업에 의한 오염방지시설 설치 동기는 법적·제도적 영향을 받습니다. 즉 어떠한 오염물질에 대한 배출허용 기준치를 정부가 정했을 경우, 기업체는 비용부담으로 인해 최소한의 기준치만 지키려고 할 것이며, 자발적으로 고도의 오염방지 처리를 하여 오염 물질 배출을 극소화 하려고는 하지 않을 것입니다.
수요자 요구에 의한 주문생산 방식 오염배출 공정 및 오염물질의 발생원마다 오염물질 처리 방식이 상이하므로 공정 및 오염물질에 대한 정확한 분석으로 수요자의 사양서에 따라 맞춤 설계(Custom-made)를 해야합니다.
기술 중시형 복합 산업 환경오염 유발요인이 다양하고 복합적이므로 종합적 접근이 필요하며 단위제품으로 인해 환경오염이 발생하는 것보다 공정상 환경오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공정기술 개선이 중요합니다.
Turn-key Base 시공 환경산업은 시공비가 전체 공사비의 35-40% 정도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므로 수요자는 성능을 보장받기 위하여 전체공정을 일괄 발주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으며 수요자가 요구하는 성능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경험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업체만이 시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선진국형 산업 소득수준의 향상에 따라 삶의 질 개선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여 환경산업 발전 요인으로 작용하며 1인당 국민소득이 1만불 이상인 국가에서 본격적으로 성장하는 산업입니다.

                                                          <환경산업 시장의 특성>


(5)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폐기물 및 바이오매스 에너지화 설비 사업

폐기물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시장은 2010년 37억 달러에서 2016년 136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태양열·광, 바이오, 풍력, 지열 발전 등과 함께 8대 재생에너지에 속하고 있으며, 현재 기술수준에서 바로 사업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당사는 해외시장을 중심으로 바이오매스 열병합 발전소, 폐기물 에너지화 플랜트, 재활용 및 특수설비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기존 화석연료에 비해 ▷자원이 고갈되지 않기 때문에 지속적인 공급이 가능하고 ▷그 양이 많고 그 지역이 한정적이지 않으며 ▷환경오염 가능성이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에너지절약전문기업 (ESCO: Energy Service COmpany) 사업

에너지절약전문기업(ESCO)은 에너지이용합리화법 제25조 및 동법 시행령 제30조 규정에 따르면 장비, 자산 및 기술 인력을 갖추어 산업통상자원부장관(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에게 등록한 업체를 말합니다. 해당 자격을 얻은 기업은 ▷ 에너지사용시설의 에너지절약을 위한 관리용역 사업 ▷ 에너지절약형 시설투자에 관한 사업 ▷ 에너지절약형 시설 및 기자재의 연구개발 사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본 사업의 주요내용은 에너지사용자가 에너지절약을 위하여 기존의 노후화되거나 저효율로 운전 중인 에너지 사용시설을 고효율 에너지 사용시설로 대체 또는 보완하고자 하나, 기술적 또는 경제적 부담으로 사업을 시행하지 못하고 있을 때 ESCO가 에너지절약시설의 설치에 따른 투자비용을 조달하고(사용자파이낸싱 성과보증계약의 경우 에너지사용자가 자금조달), 사업 수행 및 에너지절감 효과를 보증하고 절감량(절감액)을 배분하며, 에너지사용자는 추후에 발생하는 절감액으로 투자자금을 상환하는 사업으로, 에너지사용자가 기술적 또는 경제적 부담 없이 에너지절약형시설로 대체할 수 있도록 설치, 시공, 관리 및 용역을 제공합니다.

당사는 폐열을 이용한 저압스팀발전을 통해 에너지절감 사업을 1차 추진계획으로 설정하고 향후에는 태양광발전, 폐기물고형연료 및 바이오매스를 이용한 열병합발전까지 전개할 예정입니다.


- 터널/지하공간용 전기집진기 사업

터널 및 지하공간의 미세먼지 제거를 위해 연구개발된 이 장치는 근본적인 공기질 정화기능은 없었던 기존 터널 내 송풍시스템이 갖는 문제점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를 집진판에 흡착시켜 공기를 정화하고, 물 세척 후 수처리 장치에 의해 최종처리 됩니다. 2008년 특허와 신기술 인증서를 획득하였으며, 최근 국내시장을 대상으로 활발한 영업활동을 통해 신규, 기존 터널에 대한 상용화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터널 내 미세먼지 규제와 제도, 터널 내 높은 분진농도로 인한 문제점들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정부의 대응이 마련되고 있어 향후 국가 차원의 시장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태양광 유지관리(O&M: Operation & Maintenance) 사업

O&M 사업은 완공한 태양광발전소를 위탁 받아 운영과 유지보수를 대행해주는 서비스로 국내외 태양광발전소 건설이 확대되면서 새로운 수익창출 모델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사업부문의 KC솔라에너지는 부산신호태양광발전소 운영관리 계약(20년)을 통해 해당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였습니다.

대형발전사들이 FIT, RPS를 위해 설치한 태양광발전소의 EPC업체들의 하자보증이 종료되는 경우와 자산운영사들이 투자한 설비에 대한 발전량 유지를 통한 안정적인 수익창출에 대한 수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일반적 운영관리뿐만 아니라 효율 증가를 통한 추가수익 제공 서비스를 위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 태양광발전 신규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CCS (Carbon Capture & Storage)

화석연료의 연소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가 대기로 배출되기 전에 포집, 분리한 뒤 압축, 수송하여 안전하게 저장 또는 일부 활용 하는 기술 입니다. 석탄/가스/바이오매스 발전설비뿐만 아니라 비료, 정유, 철강, 시멘트 산업에 적용 가능합니다. 온실가스 감축 3대 저 탄소기술 중 하나인 CCS는 미래에 화석연료의 지속적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적인 기술입니다.

당사는 한국남부발전(주)과 하동화력에 10MW 파일롯 플랜트를 설치해 2014년 하반기를 목표로 기술개발 및 실증화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는 이산화탄소의 제어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 속에 향후 거대한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나. 사업부분별 사업의 내용

(1) 환경플랜트 사업부문
1) KC코트렐(주)

구분 내용
회사의 명칭 KC코트렐(주)
설립일자 2010년 1월 1일 인적분할을 통한 신규법인
소재지 서울시 마포구 상암산로 34 디지털큐브 12층
웹사이트 www.kc-cottrell.com
주요사업의
내용
- 집진설비 (ELECTROSTATIC PRECIPITATORS, BAG FILTERS)
- 가스처리설비 (FGD, GSA SYSTEMS)
- 배연탈질설비(DE-NOX SYSTEMS)
- 회처리설비(ASH HANDLING SYSTEMS)
- 환경산업기기
- 기술자문서비스
- 신재생에너지외
연혁 2010년 01월 : 지주회사/사업회사 인적분할 완료
2010년 03월 : 무상증자(총발행주식수 : 510만주)
2010년 06월 : 대주주 변경(이태영 --> KC그린홀딩스(주))
2010년 11월 : 유상증자(주주배정) (총발행주식수 : 612만주)
2011년 01월 : 10MW 연소후 건식 CO2포집플랜트 건설 및 운영기술 개발을 위한 제휴
2011년 11월 : 회사합병(소규모합병) -- 코리아솔라홀딩컴퍼니(주)
2011년 12월 : 부산신호태양광발전(주) 설립(80%)
2012년 07월 : 환경부 우수환경산업체 지정
2012년 09월 : 부산신호태양광발전(주) 증자
2012년 11월 : 무상증자 (총발행주식수:1,000만주) 배정기준일 2012년 11월 21일
2013년 05월 : KC에어필터텍(주) 설립(100%)
2013년 06월 : 놀텍코리아(주) (구 (주)혜성) 인수 (100%)
2013년 06월 : Farmsecure Energy(남아프리카공화국)와 바이오매스발전사업 관련 MOU 체결
2014년 01월 : POSCO 2014년 인증 공급사 선정
2014년 01월 : POSCO World Best 품목 인증 (소결공정 EP집진기)
2014년 03월 ; 에너지절약전문기업 등록 (에너지관리공단)
2014년 07월 : 글로벌 조달 선도기업 육성사업(P300  프로젝트) 대상기업 선정
2014년 10월 : POSCO 검정 자율관리 공급사 선정
2014년 11월 : 본점 이전(마포구 상암산로 34)
영업현황 분할이후 EPC사업분야에 집중함으로써 환경산업의 선구자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음.
도시화, 산업화 등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성장국가를 중심으로 사회간접자본 투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따라 환경산업역시 성장을 하고 있음.
중동, 인도,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비 등 다양한 국가에서 화력발전소 건설에 따른 환경플랜트 투자가 계획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괄목할 만한 수주성과 및 효율적인 공사수행을 이어가며 글로별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2) KC Cottrell China Co., Ltd. (장춘KC환보유한책임공사)

구분 내용
회사의 명칭 KC Cottrell China Co., Ltd.
(장춘KC환보유한책임공사)
설립일자 2002년 6월 20일
소재지 No.9576DonghuanchengRd., Changchun City, Jilin Province, 130033, P.R.China
웹사이트 www.cckc.com.cn
주요사업의
내용
KC Cottrell(China)는 중국의 장춘시에 설립한 대기오염방지시설 전문기업임.
중국시장에서는 탁월한 기술력을 인정받으면서 중국시장에서 사업역량을 넓혀가고 있음
네트워크사간의 긴밀한 협력체계를 통하여 사업역량을 강화하고 있음

주요사업내용
- 집진설비 (ELECTROSTATIC PRECIPITATORS, BAG FILTERS)
- 가스처리설비 (FGD, GSA SYSTEMS)
- 배연탈질설비(DE-NOX SYSTEMS)
- 폐수처리설비 (Waste Water Treatment Systems)
- 쓰레기 소각로 설비(Waste Incineration Systems)
연혁 2002년 06월 Established KC Cottrell(China) Co., Ltd.
the first company specialized in both tumbling hammer type ESP and MIGI rapper type ESP in China
2002년 06월 First ESP contract of 1*200MW
2003년 03월 First ESP contract of 1*350MW
2004년 08월 First ESP contract of 1*600MW
2005년 01월 First De-NOx system contract of 1*600MW
First Flue gas desulphurization system contract
2005년 02월 First water treatment system contract
2005년 04월 First wet scrubber contract
2005년 06월 Changed into 100% subsidiary company of KC GreenHoldings Co., Ltd.
2005년 12월 First waste incineration system contract
2007년 08월 First semi-dry FGD system contract
2008년 10월 First 300MW ESP reconstruction contract
2012년 05월 Huayang powerplant 7*600MW De-NOx system contract
2012년 02월 Wuhan changli Glass Furnance De-SOx system contract


3) Lodge Cottrell Ltd.

구분 내용
회사의 명칭 Lodge Cottrell Ltd.
설립일자 1913년 (1994.06.09 해당 사업영역 신설)
소재지 Trinity Point East, Halesowen, B63 3HY, United Kingdom
웹사이트 www.lodgecottrell.com
주요사업의
내용
Lodge Cottrell Ltd.(LCL)는 1913년 대기오염방지 핵심기술의 하나인 전기집진기를 세계최초로 개발, 상용화한 회사이며, 2005년 3월 100% 지분을 인수하여 가족회사가 됨
전기집진기설계 및 설치와 관련하여 약 100년 동안 전세계에 4,550여기의 환경설비를 공급해 왔으며 세계적으로 대기오염방지 설비를 주도해 온 환경전문기업

주요사업내용
- 집진설비 (ELECTROSTATIC PRECIPITATORS, BAG FILTERS)
- 가스처리설비 (FGD, GSA SYSTEMS)
- 배연탈질설비(DE-NOX SYSTEMS)
- 회처리설비(Ash Handling Systems)
- 환경산업기기
- 기술자문서비스
연혁 1883년 First demonstration of electrostatic precipitation(ESP) for the collection of dustparticles
1886년 The first attempt on a commercial scale to precipitate dust and fume from gas
1913년 The Lodge Fume Deposit Company Limited was incorporated
1914년 the first electrical precipitator in the world to clean blast furnace gas at the Skinningrove Iron Company
1919년 Replaced by the Lodge Fume Company Limited.
1922년 The Lodge Fume Company decided to change its name to Lodge Cottrell Ltd.
1929년 the company moved to its location at George Street, Birmingham
1990년 Lodge Cottrell acquired the gas cleaning activities
1991년 Lodge Cottrell acquired the gas cleaning activities of the Peabody Sturtevant and PeabodyHolmes companies and the 3 operations merged to form Lodge Sturtevant Limited.
1994년 Lodge sturtvant Ltd. was acquired by FLS Miljo
2002년 the Lodge Sturtevant business became a subsidiary of F.L.Smidth Airtech
2005년 Lodge Sturtevant Ltd. was acquired by Korea Cottrell Co., Ltd.
2007년 Korea Cottrell became KC Cottrell Co., Ltd. and the name Lodge Sturtevant was changed to its original 1922 name of Lodge Cottrell.
영업현황 2012년 KC Global Network 사 최초로 Biomass 플랜트 환경설비 공급계약 체결하여 현재 공사 수행중임.
2013 Tata Steel UK 로부터 De-tarrer 설치 공사 수주, Lytag으로부터 Drax FGD 설치 공사 수주, KC Cottrell과 협업으로 사우디의 Jeddah South 화력발전소 회처리설비 공사 수행


4) KC Cottrell, Inc.

구분 내용
회사의 명칭 KC Cottrell, Inc.
설립일자 2006년 4월 12일
소재지 2319 TimberlochPlace,suite E, The Woodlands, TX 77380, USA
웹사이트 www.kccottrell.us
주요사업의
내용
미국의 환경설비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하기 위해 KC그린홀딩스가 설립한 미국현지법인, 북미지역의 환경설비 A/S시장 진입을 초기사업으로 하여, 현재는 KC Network의 미주사업을 담당하면서, 브라질의 Brasil Equipmentos Industrials Ltd.와 제휴 관계수립, 멕시코 시장에의 영업진출 등 중남미시장에 대한 영업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주요사업내용
- 집진설비 (ELECTROSTATIC PRECIPITATORS, BAG FILTERS)
- 가스처리설비 (FGD, GSA SYSTEMS)
- 배연탈질설비(DE-NOX SYSTEMS)
- 회처리설비(Ash Handling systems)
연혁 2006-04-12 Lodge Cottrell Inc 설립
2010-08-11 KC그린홀딩스(주)가 100%지분
2012-04-01 KC Cottrell Inc로 사명 변경
2012-10-04 유상증자 (신주 200주, USD 1,000,000)
2013-04 유상증자 (신주 200주, USD 1,000,000)
2013-04-25 Delek Refining社 ESP contract
영업현황 2013.08 Covanta Energy Corp.으로부터 뉴저지Essex Facility에Fabric Filter bag house 3개unit 납품 공사 수주


5) KC Cottrell India Pvt. Ltd.

구분 내용
회사의 명칭 KC Cottrell India Pvt.Ltd.
설립일자 2008년 11월 19일
소재지 본사: Suite No 502-504, 5F, SpazedgeTower-B, Sec-47, Sohna Road, Gurgaon, Haryana-122 002, India
콜카타사무소: 4th Floor, Ashram, GN-34/2, Sector-V, Salt Lake, Kolkata, WB-700 091, India
공장: F-86-87, Khuskhera Industrial Area, Bhiwadi, Dist. Alwar, Rajasthan-122502, India
웹사이트 www.lodgecottrellpvt.com
주요사업의
내용
1. KC Cottrell India는 2008년 포스코건설로부터 인도의 IISCO제철소 고로용 전기집진기를 수주하면서 인도 환경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음
2. 본사는 델리 인접 신도시, 구르가온시에 위치하고, 구 수도였던 콜카타에 엔지니어링 센터 및 사무소를 두고 있음.
3. 주요 고객은 국영화력발전청(NTPC), 제철소, 시멘트 회사 등이며 현재 수행중인 주요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음
1) Badarpur 발전소 전기집진설비 현대화 프로젝트
2) Rihand 발전소 전기집진설비 교체 프로젝트
3) Visag 제철소 전기집진설비 신규 공급 프로젝트
4) Tata 제철소 Tar 제거용 습식전기집진설비 신규 공급 프로젝트
5) Meja 초대형 발전소 전기집진설비 신규 공급 프로젝트
6) IISCO 제철소 전기집진설비 프로젝트는 완공 단계임
7) 상기 이외에 다수의 신규 프로젝트 수주 추진 중임.

4. 조직 및 인원의 확대
- 수주 프로젝트 및 수주 예상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엔지니어링 센터 및 프로젝트 수행인력 등을 중심으로 인원 및 조직을 확대하고 있음.

주요사업내용
- 집진설비 (ELECTROSTATIC PRECIPITATORS, BAG FILTERS)
- 가스처리설비 (FGD, GSA SYSTEMS)
- 배연탈질설비(DE-NOX SYSTEMS)
- 회처리설비(Ash Handling systems)
- 환경산업기기
주요연혁 2008-11 KC Cottrell India Pvt.Ltd. 설립
2008-11 Posco E&C IISCO ESP계약
2009-12 Shriram EPC Ltd. (RSP ETP)계약
2010-11 Kolkata 사무소 및 Engineering Center 개설
2011-03 NTPC Ltd. Badarpur ESP R&M Project 계약
2011-08 Tata Steel Limited(TGS) De-Tar ESP 계약
2012-01 RIN Ltd. VSP Steel Plant Cast house ESP 계약
2012-07 NTPC Rihand ESP R & R Project 계약
2012-08 NTPC Meja ESP 계약
영업현황 1. 전기집진설비 시장의 구성비 : 발전소(65%), 제철소(25%), 시멘트와 기타 플랜트(10%)
2. 인도의 환경 규제 강화 : 기존 150mg/Nm3에서 50mg/Nm3으로 강화되고 있는 추세임.
3. 영업전략
1) 인도 국영화력발전청(NTPC)와 국영제철회사인 SAIL, RINL등을 주요 타겟으로 집중 공략
2) 기타 관련 민간사업체의 입찰에도 적극 참여
3) 인도 현지에 진출해 있는 한국 고객사들과 입찰 지원 및 협력관계 강화
2012년 RINL, Vizag Steel 집진설비 공급, NTPC Rihand STPP ESP Internal part 교체공사 등 진행.
2013.1Q, Sail 사로부터 DSP De-Tar ESP 공사 수주


6) KC Cottrell Vietnam Co., Ltd.

구분 내용
회사의 명칭 KC Cottrell Vietnam Co.,Ltd.
설립일자 2008년 11월 28일
소재지 6F.,VINAFCOBuilding, 36 Pham Hung Street, TuLiemDistrict, Hanoi, Vietnam
웹사이트 www.kc-cottrell.com.vn
주요사업의
내용
KC Cottrell Vietnam은 베트남 내 최초의 환경설비 전문회사로서, EPC(Engineering, Procurement & construction)Base Project의 신규수행은 물론 기존 설비에 대한 Technical A/S도 수행하는 등 환경 관련 Total Solution제공

주요사업내용
- 집진설비 (ELECTROSTATIC PRECIPITATORS, BAG FILTERS)
- 가스처리설비 (FGD, GSA SYSTEMS)
- 배연탈질설비(DE-NOX SYSTEMS)
- 회처리설비(Ash Handling systems)
- 환경산업기기
영업현황 베트남의 환경설비산업은 주로 화력발전소 시장에 집중되어 있으며, 최근 베트남의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대형 정제소와 제철소 건설계획이 약간 지연되고 있으나 일본의 ODA 자금과 한국의 EDCF의 투자 증가의 영향으로 환경설비산업의 입찰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지고 신재생에너지 사업인 태양광발전사업도 서서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당사의 영업현황을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음.
1.현재 당사에서는 일본의 EPC 업체로부터 중북부 지방의 탱화성에 있는 600MW급 화력발전소에 전기집진기 설비 공급계약을 하여 내년 초에 완료할 예정이며, 총 계약금액은 약 6백만 USD임

2. 금년도에 일본 및 한국의 EPC업체의 계약이 이어지고 있어 내년도 당사가 입찰 참여할 화력발전소의 프로젝트는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또한 베트남은 2020년까지 화력발전소를 전체 전력생산 비중 60%, 수력발전23.1%, 원자력발전 1.3% 비중으로 전력생산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화력발전소 설비시장이 크게 확대 될것을 예상 되어지나 중국 등 경쟁사의 영업활동도 증가되고 있어 고품질을 기반으로 한 고가 수주에는 어려움이 예상됨.

2013.09 KC코트렐과 협업하여Formosa Heavy Industries로부터 베트남Hatinh제철소Bag Filter System, 전기집진기 공사 수주


7) Nol-Tec Systems, Inc

구분 내용
회사의 명칭 Not-Tec Systems, Inc.
설립일자 1983년 (2010년 8월 지분출자)
소재지 425 Apollo Drive LinoLakes, MN 55014, USA
웹사이트 www.nol-tec.com
주요사업의
내용
NOL-TEC System Inc.(NTS)는 1983년 미국 미네소타주에 설립되어 Material Handling System을 설계, 제작하여 공급하는 회사
분체 및 입자형 물질에 대한 운반, 하역, 혼합 등 일체의 설비를 식품, 화학, 금속, 세라믹,유리산업 등 거의 모든 산업분야에 공급하는 세계적인 명성을 보유함
NTS는 2005년 이후 Sorbent를 이용한 건식탈황설비인 “Sorb-N-ject”시스템을 개발하여 미국 내 발전소에 공급하고 있으며, 기존 LCUS의 전기집진기 및 백필터기술과 결합하여 건식탈황설비 및 전기집진기, 백필터시장을 공동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음

주요사업내용
- 분체이송설비
- 분체혼합설비
- 분체하역설비
- 건식탈황설비

관계회사
- Nol-Tec Asia (싱가폴, 46.15%)
- Nol-Tec Europe Srl (이탈리아, 49%)
영업현황 2012년 Dominion Kincaid Power Station 대규모 Sorb-N-ject 공급계약 체결


8) KC Cottrell Taiwan Co., Ltd.

구분 내용
회사의 명칭 KC Cottrell Taiwan Co.,Ltd.
설립일자 2012 년 1 월 19일
소재지 Rm. 5, 14F., No.77, Sec. 1, Xintai 5th Rd., Xizhi Dist., New Taipei City 221, Taiwan (R.O.C.)
웹사이트 없음
주요사업의
내용
KC Taiwan newly established in January 2012, limited to no relevant experience, can not participate in the tender case. Therefore, KC Taiwan in recent years the goal will focus on providing consulting service and after-sale service and maintenance service to expand the customer market.
We believe that the customers' trust and preferences can be made by the good quality of service and professional technology, and KC Taiwan can made its name in not only Taiwan but also in whole Southeast Asia.

주요사업내용
- 집진설비 (ELECTROSTATIC PRECIPITATORS, BAG FILTERS)
- 가스처리설비 (FGD, GSA SYSTEMS)
- 배연탈질설비(DE-NOX SYSTEMS)
- 회처리설비(Ash Handling systems)
- 환경산업기기
주요연혁 2012-01 KC Cottrell Taiwan Co.,Ltd. 설립
2012-03 KC Cottrell(China) Co.,Ltd. (Supervision Service)계약
2012-04 KC Cottrell Co.,Ltd. (Total Service)계약
2012-07 KC Cottrell Co.,Ltd. (Cheng Loong Maintenance)
2012-07 KC Cottrell(China) Co.,Ltd. (Taganito Project)
2012-08 KC Cottrell Co.,Ltd. (Hsinta Maintenance)
영업현황 The current operating conditions:
1. Providing the supervision service for KCCN's project in Taichung (Cheng Loong).
2. Organize the Total Service Team and provide technical services for the whole Taiwan area.
3. As long as the customer is the local company in Taiwan, KC Taiwan will assist business and tenders.


9) KC에어필터텍(주)

구분 내용
회사의 명칭 KC에어필터텍(주)
설립일자 2013년 5월 22일
소재지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오정로183 (내동212-31)
웹사이트 없음
주요사업의
내용
-Bag Filter : 저온용, 고온용 제작 설치
-Bag Cage
-Ventury
-Diaphragm Valve
주요연혁 2013년 5월 22일 : KC에어필터텍(주) 설립
영업현황 인수후 영업의 방향은 백필터 시장 확대에 따라 경쟁력 확보, 향후 정비사업 진출을 위한 제조기반 확보, 중소형 규모 집진기분야 진출이 목표입니다. 초기비용이 높은 전기집진기 시장에서 초기투자비용이 낮은 백필터 시장으로 전환되는 시점이며 시장규모는 800-1,000억원으로 추산됩니다. 백필터 시장은 초기투자비용이 낮고 특별한 기술력이 없어도 쉽게 진입할수 있고, 시장규모가 작아 경쟁이 치열하며, 수익구조가 낮은 업종입니다. 경쟁업체는 마이크로원, 조일기업, BWF Korea, 삼중교역, AFT 등 중소 제작업체와 다수의 dealer 존재 하고 있습니다.


10) 놀텍코리아(주)

구분 내용
회사의 명칭 놀텍코리아(주)
설립일자 2013 년 6 월 5일 (구 혜성(주) 인수)
소재지 인천광역시 서구 건지로 97번길 33-3(석남동)
웹사이트 없음
주요사업의
내용
- ASH HANDLING SYSTEM for POWER PLANT GENERAL
- Pneumatic Conveying
- ASH HANDLING FLOW DIAGRAM (TYP.)
- Dense Conveying System
- Dilute Conveying System
- Vacuum Conveying System
- Pilot Plant for Dense Conveying System
- Fly Ash Refinery System
- Air Leak & Durability Test for Air Lock Feeder
주요연혁 - 1998년 05월 : 혜성플랜트산업 발족
- 2004년 01월 13일 : (주) 혜성 설립 (상호변경,법인전환)
- 2004년 02월 : ISO 9001:2000 인증취득
- 2004년 03월 19일 : 기계설비공사업 면허 취득(인천남구 제2004-12-01호)
- 2004년 09월 13일 : 실용신안등록(제0362736)자력을이용한미세철분제거장치
- 2004년 10월 12일 : KC코트렐(주) 협력업체 등록 (기계설비부문)
- 2004년 11월 24일 : 한국중부발전(주) 정비적격업체 등록[중부(정)04-0069]
- 2005년 08월 26일 : (주)대우건설 협력업체 등록(설비부문)
- 2007년 11월 05일 : 이동식 집진장치 특허 제10-0775666 취득
- 2009년 01월 01일 : 본점 이전 및 공장등록
- 2009년 01월 01일 : ISO표준사 제조시스템 구축 완료 및 10대양회사에 판매개시
- 2010년 7월 : 두산중공업(주) 협력업체 등록 (ASH HANDLING부분)
- 2013년 6월 5일 : KC코트렐(주)가 지분 100% 인수 및 놀텍코리아(주)로 사명변경
영업현황 놀텍코리아(주)의 주사업분야인 회처리설비는 대기환경설비를 주요 업종으로 하는 회사나 동양P&F와 같이 소재가공시스템의 설계, 제작, 설치 및 시운전을 주요 업종으로 하는 회사에서도 이를 일부 품목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제품은 계약금액과 제작에 필요한 용량(Size)은 일정하게 비례하지 않고 고객의 주문에 따라 설비의 크기와 용량이 다양하므로 일정한 가격을 산정하기 어려우므로, 환경설비시장과 마찬가지로 회처리설비 단일 품목의 국내 총공급과 총수요를 정확하게 추산하는 것은 힘든 상황입니다.  그러나 당사의 국내 회처리설비 매출규모와 경쟁기업들의 유사 설비 매출액을 기본으로 하여 추산해볼 경우 2011년, 2012년 시장규모는 약 900억원에서 1,100억원으로 예상됩니다.
놀텍코리아(주)의 주 경쟁사인 동양P&F, BDH, 한라산업개발 등의 경우 다양한 사업분야를 보유하고 있으며, 사업분야별 매출액을 정확하게 분류한 자료를 수집할 수 없으므로, 이러한 시장규모의 추산은 실제 시장규모와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회처리설비의 경우 고객사의 발주에 의해 주문 설계 및 제작하는 제품이므로 공급과 수요가 균형을 맞춰 발생하고 있습니다. 놀텍코리아(주)는 현재 해외 직접 영업활동을 통한 매출은 없습니다.


(2) 환경서비스 사업부문
1) KC환경서비스(주)

구분 내용
회사의 명칭 KC환경서비스(주)
설립일자 2000년 6월 22일
소재지 전남 여수시 월내동1402번지
웹사이트 www.kc-enviro.com
주요사업의
내용
KC환경서비스는 여수국가산업단지 내에 위치하고 있으면서,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폐기물의 안정적인 처리(일반, 지정)와 폐촉매 재제조(일반, 지정) 및 매립장 정비복원사업을 시행하여 녹색에너지 생산과 친환경적 순환형산업구조로의 전환에 이바지 하는 종합환경 전문기업

주요사업내용
- 폐기물중간처리(소각) , 재생 재료 가공 처리업
- 폐열(Steam)공급
- 폐촉매재제조
- 매립장악취안정화, 토양 정화(복원)업
- 산업플랜트 공사 등
연혁 2000년 07월 : 회사설립(LG건설(주)로부터 소각로공장 인수, 자본금 15억원)
- FBC소각로(1호기)
2002년 08월 : ISO14001 인증획득
2002년 09월 : RKS소각로 증설(2호기)
2002년 12월 : 자본금증자 15억원(총자본금 30억원)
2004년 05월 : 질소산화물 저감설비(SCR-PLASMA저온촉매공법)착공 - RKS
2004년 09월 : 보관시설증설(고형폐기물보관창고/지하저장시설
2005년 03월 : 증발농축설비 완공(13.2㎥/일)
2006년 07월 : 화치동 1322번지 최종매립지 확보
2007년 07월 : KC테라사이클(주) 흡수합병
2007년 09월 : 자본금증자 10억원(총자본금 40억원)
2007년 10월 : KC환경건설(주) 지분획득
2009년 09월 : OHSAS18001 인증획득
2009년 12월 : 폐촉매(SCR)재제조공장 준공
2011년 12월 : KC그린홀딩스(주)로 부터 KC환경개발(주) 지분(20%) 추가 인수
2013년 04월 : KC 환경개발㈜ 지분(19.20%) ㈜MVP 창업투자 매각
영업현황 1. 폐기물중간처분 부문
2012년 해양투기가 금지된 이후, 그동안 해양투기로 처리하던 폐기물들이, 재활용(건조, 탄화 등)및 소각 등 육상에서의 처리가 예상되는바 확장단지 내 소각설비의 증설을 통해 향후 예상되는 폐기물 처리 및 영업활동에 대비하여야 할 것으로 예상됨
일반폐기물은 재활용 등으로 전환되어 물량이 줄어드는 추세이나, 지정폐기물은 향후 조금씩늘어나는 추세이므로 지정 위주의 영업활동이 진행되어야 할 것임.
기존의 페기물 반입물량은 꾸준한 편이며, 포스코건설, 여수시 어업생산과, 진해 해군 보급창등 입찰물량 560톤 반입

2. 악취안정화 부문
2010년 후반기에 경북 예천 순환형 매립장 악취 안정화 공사 설계를 진행하여 금년도 상반기에 공사를 수주하여 6개월 계약으로 공사를 진행중에 있음.
국내 악취안정화 공사는 설계용역사와 연대하여 지방자치단체에서 발주하는 매립장 악취안정화 설계가 있을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당사 공법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음.

군산시 내초동 비위생매립장 악취안정화공사 진흥기업Consortium 업체 시공사 선정
- 처리물량: 88,000㎥(악취안정화 처리물량)

3. 촉매재제조 부문
당사는 SCR 탈질촉매 기술의 환경서비스 사업의 선두자로서 2009년 중부발전에 최초로 재제조 촉매를 납품하여 설치하였으며, 2011년도까지 꾸준히 입찰 물량을 수주하여 사업을 확장하고 있음.
2012년부터 국내에 새로운 경쟁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재제조 제품 단가 또한 하락하고 있음
새로운 연구기술 개발을 통한 경쟁이 더욱 심화되는 내수시장을 개척해 나갈 수 있는 신기술 공법 연구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실정임
상반기 하동2호기, 태안6호기, 영흥2호기 폐촉매 재제조 입찰 수주, 민간기업 및 도시형소각로 탈질설비 보유사 영업 계획임. (선창산업, 한국바스프, 광양제철소, 도시형소각로등)

※ KC Catalyst Services Co., Ltd.는 중국내에서의 폐촉매(SCR)재제조 공정을 수행하기 위하여 KC환경서비스가 2008년에 북경에 설립한 법인임

2) KC환경개발(주)

구분 내용
회사의 명칭 KC환경개발(주)
설립일자 2003년 4월 14일
소재지 사무실 : 경기도 화성시 진안동524-1 메트로프라자607호
매립장 :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칠곡리 17-59 외
웹사이트 www.kc-enviro.com
주요사업의
내용
2003년 설립하여 사업장일반폐기물의 매립을 위한 매립장을 설치하여 각종 폐기물로 인한 2차오염을 방지하여, 책임감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환경보존에 앞서 나가고 있으며, 사업장폐기물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수도권 지역에 위치하고 있음.

KC환경개발은 설립이래 2개(3공구, 4-1공구)의 매립장을 설치하여 1,194,200㎥ 매립을 완료하였으며, 수도권의 타 매립장이 매립이 점차 종료됨에따라, 수도권의 폐기물 매립물량을 소화하기 위하여 3번째 매립장인 4-2공구 매립장(1,350,000㎥)을 2010년 12월 준공하여 2011년 2월부터 매립을 개시함.

- 주요사업내용
사업장 일반폐기물 위생매립

KC환경개발의 매립대상 폐기물은 폐수처리오니(유기성오니, 공정오니), 소각재, 연소재, 폐주물사, 폐사, 분진, 광재, 폐유리섬유(폐보온재포함), 도자기편류, 폐내화물, 폐유리, 폐금속류, 폐흡착재 및 폐흡수재(비가연성), 폐촉매(비가연성), 안정화 또는 고형화처리물, 폐토사, 샌드블라스트폐사, 건설폐기물(매립대상), 비위생매립지폐기물 등 지정폐기물외의 폐기물임.
연혁 2003년 05월 폐기물최종처분업 (주)우원환경개발로부터 권리. 의무 승계
2003년 12월 3공구 매립장 준공(470,900m3)
2004년 01월 3공구 매립장 매립개시
2007년 07월 4-1공구 매립장 준공(723,300m3)
2007년 07월 폐기물 최종처리업 변경허가 승인(매립시설 : 723,300m3+1,349,675m3)
2007년 08월 3공구 매립장 매립종료
2007년 08월 4-1공구 매립장 매립개시
2009년 09월 3공구 매립장 사용종료 신고수리
2009년 10월 3공구 매립장 최종복토 준공
2010년 11월 4-1공구 매립장 사용종료 신고수리
2011년 01월 4-2공구 매립장 준공(1,349,675m3)
2011년 02월 4-1공구 매립장 매립종료
2011년 02월 4-2공구 매립장 매립개시
2011년 10월 제2대 대표이사 이 재 영 취임
2011년 11월 4-1공구 매립장 최종복토 준공
2013년 01월 4-2공구 매립장 변경허가 승인 (매립시설 : 1,349,675m3+201,900m3)
2013년 04월 KC 환경개발㈜ 자사주 중 지분(21.47%) ㈜MVP 창업투자 매각
2013년 06월 4-2공구 확장공사 완료
영업현황 폐기물 매립 현황  
꾸준한 물량으로 지속적으로 매립 진행중이며, 매립 단가 약 5% 상승


3) KC환경건설(주)

구분 내용
회사의 명칭 KC환경건설(주)
설립일자 1997년 1월 (지분인수 2007년 10월 1일)
소재지 전라북도 군산시 조촌동860-5번지
웹사이트 www.kc-enviro.com
주요사업의
내용
KC환경건설㈜은 비계, 구조물 해체 등의 건설분야와 건설폐기물 수집운반 및 중간처리업을 영위하는 폐기물 처리 전문기업임.
KC환경건설㈜은 신기술 적용 폐기물처리시설을 보유하여 재생골재 입형개선기술을 적용한 규격별순환골재의 생산, SAND PLANT 설치에 따라 모래를 생산하는 등 건설폐기물의재활용에 앞장서고 있으며, 환경신기술 시설로 건설폐기물 처리 및 순환 잔골재, 이물질분리기술을 구현하고 있음

주요사업내용
- 건설폐기물 수집, 운반 및 중간처리업(소각)
- 전문걸설업 (비계, 구조물해체공사업/토공사업)
- 석면해체업
- 모래생산, 재활용대상폐기물제조 (SAND PLANT)
연혁 1997.01 (주)정림환경 설립
1997.10 건설폐기물 간처리업 허가취득
1999.07 전문건설업(비계,구조물해체공사업)면허 취득
2001.03 건설폐기물 수집운반업 허가취득
2004.05 전문건설업(토공사업) 면허취득
2006.05 ISO 9001획득
2008.01 KC정림환경(주)로 상호변경
2008.05 ISO 14001 인증획득 및 순환골재인증
2010.06 석면해체·제거업자 등록
2011.07 전문건설업 (철근콘크리트업) 면허 취득
2011.10 KC환경건설(주)로 상호변경
2011.12 전문건설업(미장,방수.조적공사업) 면허 취득
영업현황 <민수>
상반기 현대산업개발 등 신축공사 폐기물 처리 수주. 하반기에는 경기침체로 인한 발주량 감소로 동종업체간의 저가 공세가 치열할 것으로 예상

<관급>
전년대비 발주량 48% 감소 할것으로 예상 → 민수시장 공격적 영업 매진


4) KC한미산업(주)

구분 내용
회사의 명칭 KC한미산업(주)
설립일자 1992년 5월 30일 (지분인수 2008년 2월 5일)
소재지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봉암동 654-4
웹사이트 www.kc-enviro.com
주요사업의
내용
KC한미산업㈜는 마산자유무역지역 2공구 내에 위치하고 있으면서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일반, 지정), 폐수, 폐유 등을 수집, 운반하여 처리하는 One Stop Service System을 갖춘 산업폐기물 전문 처리업체임
소각시설(88.8톤/일, Stoker type), 폐수처리시설(192톤/일, 증발농축시설)을보유하고서 창원공단 입주업체를 주고객으로영호남지역까지 액,고상의 폐기물 및 폐수를 처리하고 있음.
연혁 1992. 05. 경남일원 전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지정폐기물 처리 목적으로 설립 (자본금 3억원)
1992. 08. 부산지방 환경청 : 지정폐기물 중간처리업 허가 (제 2-1-3 호)
1995. 05. 마산시청 : 사업장 일반폐기물 수집/운반업 허가 (제 1997-13 호)
1996. 03. 마산수출자유지역 2공구 내 (주)태경을 창원지방법원 경쟁 입찰에서 임의 경매
1997. 03. 지정/일반폐기물 소각시설 설치허가 (48.8톤/일 설치)
2000. 10. 폐수배출시설 설치허가(144톤/일)
2002. 05. 폐수수탁 처리업 등록(제 경남-2호)
2002. 05. 지정 및 일반 폐기물처리업 변경허가 (40.8톤/일 증설)
2008. 02. 회사지분정리(KC코트렐 대주주)
2008. 04. 회사 상호 변경(한미산업(주) → KC한미산업(주))
2009. 01. ISO 14001 인증 획득(KFQ-한국품질인증센터)
2009. 07. 무재해 1배수 인증 획득(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2010. 06. 무재해 2배수 인증 획득(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2011. 04. 무재해 3배수 인증 획득(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2011. 07. 폐수배출시설 및 폐수수탁업 증설 변경등록(192톤/일)
2011. 07. 소각로 1호기 폐열보일러 설치 및 대기방지시설, 환경개선공사 완료
영업현황 폐기물 중간처리 부문 : 소각
- 단가 인상에 따른 고객관계 강화 및 공격영업 강화
- 효성, HITE 등 매립물 재계약
- 민간: 두산DST, 두산 인프라코어 등 단가인상 및 효성 계약, 경기침체 여파에 따른 가연성 폐기물 부족 경쟁 치열 예측

폐유 처리 부문
- 처리량 증가에 따른 방어영업
- 법규준수 강화
- 부상조 설치(720톤/월->1,500톤/월) 처리에 대한 매출 기대 높음.
폐수 처리 부문
- 물량증가에 따른 단가 인상계획
- 자가처리업소 다량 발생 및 경기침체에 따른 경쟁치열


5) KC에코에너지(주) [구, KC호남환경(주)]

구분 내용
회사의 명칭 KC에코에너지(주)
설립일자 1984년 2월 20일 (2011년 10월 4일 자회사 편입)
소재지 전북 전주시 덕진구 여의동 765-1
웹사이트 www.kc-enviro.com
주요사업의
내용
KC호남환경(주)는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건설폐기물을 중간처리(파쇄/분쇄)하는 건설폐기물중간처리업(300t/h)과 사업장폐기물 중 일반 및 지정폐기물을 수집운반 및 중간처리(일반소각)하는 폐기물수집운반업, 폐기물중간처리업(소각62.45t/day)을 보유하고 있음.

주요사업내용
- 폐기물수집운반 및 중간처리(소각)
- 재생열 및 스팀공급
- 건설폐기물중간처리업
- 순환골재 생산판매
연혁 1993년 3월 폐기물 수집운반업(지정)
1994년 5월 폐기물 수집운반업(일반)
2005년 4월 폐기물 중간처리업(지정)
2005년 4월 폐기물 중간처리업(일반)
2007년 6월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업
2011년 8월 (주)호남환경 과 (주)큐엔텍 흡수합병, KC호남환경(주)로 상호 변경
2012년 3월 ISO 14001 인증(환경경영시스템 인증)
2013년 8월 KC에코에너지(주)로 상호변경
영업현황 고정 거래선의 계약유지 함에 있어서는 물량에는 이상이 없으나 경쟁업체와의 단가 경쟁으로 처리단가 하락 예상
성상이 양호한 폐기물은 재활용되는 추세이며, 반입되는 성상의 상태는 불량함.


(3) 친환경제조 사업부문
1) KC글라스(주) [구, 안성유리공업(주)]

구분 내용
회사의 명칭 KC글라스(주)
설립일자 1971년 6월 9일 (2007년 9월 3일 지분인수)
소재지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입장면 도림리 330번지
웹사이트 www.asglass.co.kr
주요사업의
내용
KC글라스(주)는 1971년 설립되어 제약/주류산업/식음료 산업에 필요한 각종 유리병을생산하는 회사로서 국내 최고의 설비와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는 유리병 포장용기 전문제조회사로서 공장자동화 설비를 갖추고 있음
기술연구소를 통한 끊임없는 품질개선과 기술력 축적으로 고객만족 경영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100%재활용이 가능한 파유리사용을 활성화함으로써 깨끗한 사회건설을 위해 노력하는 저탄소환경친화기업임

주요사업내용
- 유리 제조, 수입, 판매, 기술용역 및 상담
- 유리소재(Glass Frit)생산공급
- 태양광발전사업, 전기업
- 연구 및 기술개발 용역업
- 용융설비 제조 및 판매업, 용융가공 처리업
- 무역업/무역대리업
- 부동산 임대업, 운동설비운영업
연혁 1971년 06월 : 회사설립, 서울공장 신설(일30톤)
1979년 06월 : 수원공장 신설(일 80톤)
1990년 04월 : (주)종성유리 설립, 천안공장 신설(일 130톤)
1996년 10월 : (주)종성유리와 합병(수원공장폐쇄)
2006년 03월 : 제33회 상공의 날 "동탑산업훈장" 수훈
2007년 12월 : 기업부설 연구소 설립
2008년 11월 : ISO 9001, 14001인증획득(인증기관 : TQCSI(주))
2008년 12월 : INNO-Biz 인증취득(인증기관 : 중소기업청)
2009년 10월 : 안성유리 온실가스인벤토리 구축
2010년 12월 : 태양광발전소 준공
2011년 01월 : 첨단유리소재 단일판매 공급계약 체결
2011년 09월 : 안전보건경영시스템 (KOSHA 18001)인증
2012년 01월 : 우수 재활용제조제품 GR인증
2012년 04월 : 2012년 근로자의 날 "석탑산업훈장" 수훈
2012년 08월 : Glass Bubble Frits 생산시설 준공
2013년 03월 : 사명변경 (안성유리공업(주) --> KC글라스(주))
2013년 03월 : 폐유리 재활용을 통한 환경 친화적 유리병 생산기술로 녹색기술인증 취득

2013년 4월 : 자기주식 소각을 통한 자본감자
(감자주식수 : 420,000주, 감자후 주식수 : 1,320,766주)  
2013년 7월 : 유상증자
(발행예정주식수 3,079,234주에서 2,799,466주만 청약 및 증자완료)
영업현황 현재 자동제병업체로는 (주)테크팩솔루션, 삼광유리(주), (주)금비 등 총 8개사이며, 2011년도 말 기준 자동제병 업체의 총 생산량은 688천톤임

유리병산업은 재활용을 통한 파유리의 수급이 원활하여 큰 변화없이 안정된 생산을 유지하고 있으며, 웰빙트랜드와 정부의 친환경정책에 부합하는 친환경산업임.

광동제약(주), 삼성제약공업(주), 삼진GDF, 종근당건강(주)에 유리병을 제조/납품하고 있으며, 신규사업으로서 2011년 1월에 한국쓰리엠 하이테크(유)와 유리소재 제조공급계약을 체결하여 새로운 신규사업에 진출함


(4) 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
1) KC솔라에너지(주)

구분 내용
회사의 명칭 KC솔라에너지(주)
설립일자 2005년 5월
소재지 경기도 안성시 서운면 신기리 253번지
주요사업의
내용
KC솔라에너지㈜는 태양광발전소 시행사업을 목적으로 설립하여 2006년 경기도 화성시서신면에 폐기물 매립사업후 관리중인 부지위에 태양광발전소 건설 및 운영하여 청정에너지를 생산하고 있음
김해 명동정수장 태양광발전소 운영관리 및 여러 태양광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음
※ 2011년 3월 31일 KC태양광발전㈜ --> KC솔라에너지㈜ 사명변경

주요사업내용
- 태양광발전소 설계 및 시공
- 태양광발전소 운영
- 태양광발전소의 진단, 유지보수, 성능개선 서비스
- 독립형 태양광 발전시스템의 설계 및 시공
- 태양광발전 프로젝트 개발과 투자
- 해외 태양광발전소 건설수주
영업개황 - 2012년 7월 : KC코트렐(주)로부터 부산신호(르노삼성)태양광 20MW건설 수주
- 2012년 8월 : 동서발전 당진화력 태양광 650kW공사 수주
- 2012년 8월 : 남부발전 신인천화력 태양광 200kW공사 수주
- 2011년 9월 : 무주태권도 공원 태양광설비 75kW공사 수주 (건설사 : 삼성물산)
- 2008년 ~ : 김해 정수장 태양광 유지관리
- 2013년 6월 영광 염전 태양광발전사업 11MW 공사도급계약 및 운영관리계약 체결
- 2013년 8월: GMK 창원공장 태양광발전소 3MW
연혁 2005년 법인설립
2007년 화성태양광 발전소 건설과 운영
2011년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 등록
2011년 해외건설업 등록
2011년 인천 수산정수장 태양광 1MW준공
2012년 부산신호(르노삼성)태양광(20MW) 공사계약 체결(계약자: KC코트렐(주))


2) KC그린에너지(주)

구분 내용
회사의 명칭 KC그린에너지(주)
설립일자 2009년 3월 16일
소재지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 151(동교동)
주요사업의
내용
신재생 에너지 사업의 개발, 설계, 시공, 유지보수업
신재생 에너지 사업 컨설팅
연혁 2009년 3월 : 솔라플러스(주) 설립
2010년 1월 : KC인발그린에너지(주) 상호변경
2013년 3월 : KC인발그린에너지(주) --> KC그린에너지(주)


3. 사업부문별 재무현황

가. 영업부문별 자산과 부채, 당기순이익의 측정

 (1) 보고부문별 자산 및 부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분 투자
사업부문
환경플랜트
사업부문
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
환경서비스
사업부문
친횐경제조
사업부문
보고부문
부문간 내부
채권/채무 조정
조정후
금액
제42기말







자산 142,078,419 244,744,271 16,529,617 113,310,126 42,853,615 559,516,048 (122,007,186) 437,508,862
관계기업주식 9,250,035 1,565,161 3,518,094 - - 14,333,290 1,062,595 15,395,885
부채 28,417,530 182,954,217 5,488,933 61,953,714 15,779,004 294,593,398 (51,183,168) 243,410,230
제41기말







자산 141,919,087 228,068,218 30,934,971 105,734,878 43,425,498 550,082,652 (120,148,779) 429,933,873
관계기업주식 9,843,259 1,565,161 3,788,210     -      - 15,196,630 1,976,317 17,172,947
부채 30,767,817 153,303,992 17,918,825 37,635,397 15,610,004 255,236,035 (37,329,136) 217,906,899
제40기말







자산 136,987,341 284,229,681 54,321,289 99,117,012 44,052,038 618,707,361 (133,401,972) 485,305,389
관계기업주식 9,843,258 3,521,847 296,428 - - 13,661,533 1,423,789 15,085,322
부채 30,598,704 216,872,932 35,630,772 40,983,835 20,411,199 344,497,442 (51,415,060) 293,082,382

 

(2) 보고부문별 수익 및 성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제42기말                                                                                   (단위:천원)

구분 투자
사업부문
환경플랜트
사업부문
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
환경서비스
사업부문
친환경제조
사업부문
보고부문
부문간 내부
수익/비용 제거
총계
매출액 24,141,326 321,067,317 29,944,634 49,268,957 33,141,160 457,563,394 (73,448,100) 384,115,294
매출원가 - 291,830,140 24,873,139 28,387,333 28,247,105 373,337,717 (49,348,371) 323,989,346
 감가상각비 - 6,849,271 1,381,667 1,794,334 1,785,470 11,810,742 - 11,810,742
 무형자산상각비 - 620 715 183 182 1,700 - 1,700
 기타매출원가 - 284,980,249 23,490,757 26,592,816 26,461,453 361,525,275 (49,348,371) 312,176,904
판매비와관리비 5,334,967 35,267,094 1,661,943 7,620,236 2,741,575 52,625,815 (10,304,069) 42,321,746
 감가상각비 128,869 641,140 40,015 184,883 63,299 1,058,206 - 1,058,206
 무형자산상각비 145,480 180,326 18,386 66,523 - 410,715 - 410,715
 기타판매비와관리비 5,060,618 34,445,628 1,603,542 7,368,830 2,678,276 51,156,894 (10,304,069) 40,852,825
영업이익(손실) 18,806,359 (6,029,917) 3,409,552 13,261,388 2,152,480 31,599,862 (13,795,660) 17,804,202
기타이익 378,874 5,448,138 63,305 7,450,295 31,648 13,372,260 (7,812,313) 5,559,947
기타손실 14,810,811 4,632,776 120,794 1,862,635 70,625 21,497,641 (15,338,657) 6,158,984
금융수익 51,010 289,792 101,678 549,682 128,328 1,120,490 (78,170) 1,042,320
금융비용 524,496 1,120,858 124,530 427,724 214,728 2,412,336 (78,169) 2,334,167
법인세비용 (1,265,475) 8,205,545 737,359 7,924,651 475,819 16,077,899 (190,384) 15,887,515
당기순이익(손실) 5,166,411 (14,251,166) 2,591,852 11,046,355 1,551,284 6,104,736 (6,078,933) 25,803


  2) 제41기말                                                                                   (단위:천원)

구분 투자
사업부문
환경플랜트
사업부문
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
환경서비스
사업부문
친환경제조
사업부문
보고부문
부문간 내부
수익/비용 조정
조정후
금액
매출액 22,966,151 386,973,628 39,500,726 59,525,310 32,914,867 541,880,682 (54,609,113) 487,271,569
매출원가 3,543,420 353,006,018 34,317,657 41,020,441 26,836,625 458,724,161 (34,593,770) 424,130,391
 감가상각비 - 1,764,783 434,446 13,715,308 4,365,778 20,280,315 - 20,280,315
 무형자산상각비 - - 3,441 - 554 3,995 - 3,995
 기타매출원가 3,543,420 351,241,235 33,879,770 27,305,133 22,470,293 438,439,851 (34,593,770) 403,846,081
판매비와관리비 4,570,700 40,209,597 1,418,897 6,225,828 2,613,505 55,038,527 (12,764,052) 42,274,475
 감가상각비 143,654 557,210 3,721 116,541 82,720 903,846 - 903,846
 무형자산상각비 165,576 131,146 6,878 2,250 - 305,850 - 305,850
 기타판매비와관리비 4,261,470 39,521,241 1,408,298 6,107,037 2,530,785 53,828,831 (12,764,052) 41,064,779
영업이익(손실) 14,852,031 (6,241,987) 3,764,172 12,279,041 3,464,737 28,117,994 (7,251,291) 20,866,703
기타이익 292,667 12,173,881 152,958 6,634,007 128,448 19,381,961 (9,506,644) 9,875,317
기타손실 6,758,783 5,417,247 10,509 1,416,239 49,927 13,652,705 (6,598,845) 7,053,860
금융수익 83,291 528,699 42,866 4,752,696 117,614 5,525,166 (4,296,135) 1,229,031
금융비용 900,576 1,512,676 379,834 529,782 258,495 3,581,363 (100,056) 3,481,307
법인세비용 (330,541) 809,449 1,011,247 4,788,131 523,163 6,801,449 160,657 6,962,106
당기순이익(손실) 7,899,171 (1,278,779) 2,558,406 16,931,592 2,879,214 28,989,604 (14,515,826) 14,473,778


  3) 제40기말                                                                                   (단위:천원)

구분 투자
사업부문
환경플랜트
사업부문
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
환경서비스
사업부문
친환경제조
사업부문
보고부문
부문간 내부
수익/비용 조정
조정후
금액
매출액 13,500,644 424,848,493 90,170,107 56,040,174 34,106,917 618,666,335 (116,036,486) 502,629,849
매출원가 415,780 366,838,995 81,475,316 41,062,687 28,443,812 518,236,590 (103,589,428) 414,647,162
 감가상각비 - 13,345,051 1,733,906 1,568,062 1,086,185 17,733,204 - 17,733,204
 무형자산상각비 - - - - - - - -
 기타매출원가 415,780 353,493,945 79,741,410 39,494,625 27,357,627 500,503,387 (103,589,429) 396,913,958
판매비와관리비 4,242,861 38,867,046 1,349,828 5,989,684 2,228,380 52,677,799 (11,186,507) 41,491,292
 감가상각비 174,449 552,298 2,545 106,588 74,292 910,172 - 910,172
 무형자산상각비 159,328 196,299 400 1,349 - 357,376 - 357,376
 기타판매비와관리비 3,909,084 38,118,449 1,346,883 5,881,747 2,154,088 51,410,251 (11,186,507) 40,223,744
영업이익 8,842,003 19,142,452 7,344,963 8,987,803 3,434,725 47,751,946 (1,260,551) 46,491,395
기타이익 1,139,815 12,021,705 12,281 1,294,222 249,706 14,717,729 (595,576) 14,122,153
기타손실 739,916 6,199,552 10,119 321,215 78,423 7,349,225 76,472 7,425,697
금융수익 94,172 677,747 5,477 375,466 75,060 1,227,922 - 1,227,922
금융비용 1,270,639 1,485,725 237,896 1,142,263 269,994 4,406,517 - 4,406,517
법인세비용 1,415,314 6,799,850 236,592 2,234,131 444,917 11,130,804 564,518 11,695,322
당기순이익 6,650,121 17,356,777 6,878,114 6,959,882 2,966,157 40,811,051 (2,497,117) 38,313,934


다. 영업부문의 지역정보

당기 및 전기 현재 주요 지역별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단위:천원).

구분 제42기
총매출액 내부매출액 순매출액
한국 337,498,014 (57,572,176) 279,925,838
미국 13,402,480 - 13,402,480
호주 906,321 - 906,321
필리핀 5,973,608 - 5,973,608
터키 3,538,185 - 3,538,185
태국 1,319,408 - 1,319,408
카자흐스탄 1,337,679 - 1,337,679
칠레 3,930,010 - 3,930,010
중국 22,363,275 (11,379,690) 10,983,585
일본 1,243,315 - 1,243,315
인도 15,215,635 (4,756,306) 10,459,329
영국 21,527,112 - 21,527,112
사우디 5,585,003 - 5,585,003
브라질 13,984,981 - 13,984,981
베트남 4,219,962 343,144 4,563,106
모로코 1,204,553 - 1,204,553
말레이시아 1,051,019 - 1,051,019
대만 1,385,091 (83,073) 1,302,018
기타 1,877,744 - 1,877,744
457,563,395 (73,448,101) 384,115,294
구분 제41기
총매출액 내부매출액 순매출액
한국  320,788,017 (24,715,542)  296,072,475
미국    39,862,350 (434,718)    39,427,632
터키    33,171,591                -    33,171,591
사우디    24,700,658                -    24,700,658
중국    23,460,691 (18,699,620)     4,761,071
인도    19,803,605 (3,170,721)    16,632,884
베트남    16,586,502 (66,858)    16,519,644
영국    13,871,879 (3,612,436)    10,259,443
브라질    10,455,057                -    10,455,057
필리핀     8,753,871                -     8,753,871
카자흐스탄     8,410,709 (3,297,519)     5,113,190
인도네시아     7,010,524                -     7,010,524
모로코     6,171,594                -     6,171,594
알제리아     2,128,261                -     2,128,261
칠레     1,914,934                -     1,914,934
태국     1,572,994                -     1,572,994
대만       777,869 (611,699)       166,170
말레이시아       617,270                -       617,270
이라크       358,580                -       358,580
페루       343,606                -       343,606
호주       240,771                -       240,771
기타       879,349                -       879,349
 541,880,682 (54,609,113)  487,271,569
구분 제40기
총매출액 내부매출액 순매출액
한국    304,378,252 (45,331,026) 259,047,226
미국      66,601,377 (1,078,530)   65,522,847
인도      47,295,756 (11,128,074)   36,167,682
사우디      45,728,195 -   45,728,195
중국      39,283,419 (34,558,591)     4,724,828
영국      26,207,714 (12,758,039)   13,449,675
카자흐스탄      23,119,558 (10,153,900)   12,965,658
베트남      15,529,410 (620,005)   14,909,405
인도네시아      12,712,666 -   12,712,666
대만      12,527,600 (408,321)   12,119,279
터키      12,516,315 -   12,516,315
태국        2,430,082 -     2,430,082
모로코        2,095,823 -     2,095,823
필리핀        1,502,017 -     1,502,017
두바이        1,306,094 -     1,306,094
호주          995,529 -       995,529
브라질          917,706 -       917,706
말레이시아          774,972 -       774,972
이라크          550,483 -       550,483
알제리아          446,807 -       446,807
나이지리아          431,246 -       431,246
페루          346,469 -       346,469
일본          224,685 -       224,685
기타지역….. 744,160 -       744,160
618,666,335 (116,036,486) 502,629,849

(*) 지역별 정보는 설비가 설치되는 지역을 기준으로 함

4. 주요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제품 등의 현황

사업부문 대상회사 주요품목
투자사업부문 KC그린홀딩스㈜ 배당금, 경영자문수수료, 용역수수료,임대수수료
환경플랜트
사업부문
KC코트렐㈜ 환경플랜트 사업부문 가스처리설비, 집진설비 등
KC Cottrell China Co., Ltd. 가스처리설비, 집진설비 등
Lodge Cottrell Ltd. 가스처리설비, 집진설비 등
KC Cottrell Inc. 가스처리설비, 집진설비 등
KC Cottrell India Pvt. Ltd. 가스처리설비, 집진설비 등
KC Cottrell Vietnam Co., Ltd. 가스처리설비, 집진설비 등
KC Cottrell Taiwan Co., Ltd. 가스처리설비, 집진설비 등
Nol-Tec Systems, Inc 분체이송/혼합/하역설비, 건식탈황설비
놀텍코리아(주) 환경설비/기계 제조
KC에어필터텍(주) 여과집진기의 필터백류 가공/판매
환경서비스
사업부문
KC환경서비스㈜ 폐기물중간처리, 폐열공급, 폐촉매재제조, 매립장악취안정화
KC환경개발㈜ 산업폐기물 위생매립
KC환경건설㈜ 건설폐기물수집, 운반 및 중간처리, 석면해체업, 모래생산, 재활용 대상 폐기물제조
KC Catalyst Services Co.,Ltd. 폐촉매재제조
KC한미산업㈜ 폐기물중간처리, 폐수처리, 폐유처리
KC에코에너지(주) 폐기물중간처리, 재생열 및 스팀공급,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업, 순환골재 생산판매
친환경제조
사업부문
KC글라스(주) 유리병 생산, Glass Frit 생산공급, 태양광발전사업
신재생에너지사업부문 KC코트렐(주) 태양광사업부문 신재생에너지 시공(태양광)
KC솔라에너지(주) 태양광발전 전력 생산/판매, 태양광발전소 유지관리용역
KC그린에너지(주) 신재생에너지
KC그린파워(주) 신재생에너지
KS솔라2호(주) 신재생에너지


나. 주요제품 등의 가격변동
당사의 주요제품 등은 수주관련 산업으로 주문에 의하여 크기와 용량이 다양함.

5. 생산 및 생산설비에 관한 사항

1) 제42기말                                                                                    (단위 : 천원)

과     목 기초 취득 및
자본적지출
처분 기타증감 감가상각비 연결범위변동 기말
토지(*) 53,626,115     5,467,637 (5,000) (7,738,794)                 -               - 51,349,958
매립장토지 14,346,007                 - 58,888                 -               - 14,404,895
매립장설비 6,593,157         18,000               -                 - (2,144,659)               - 4,466,498
건물 21,723,013       145,831               - (1,746,622) (830,641)               - 19,291,581
구축물 4,520,498          7,285               - (2,059) (428,845)               - 4,096,879
시설장치 3,818,302                -               -   (433,770)               - 3,384,532
기계장치 24,673,592       680,943 (162,812) 173,159 (6,443,745)               - 18,921,137
차량운반구 2,329,405 1,071,529 (97,149) 49,945 (938,898)               - 2,414,832
공구와기구 679,162 212,198               - (3,127) (261,896)               - 626,337
비품 1,195,677 426,937 (12,059) 9,762 (515,325)               - 1,104,992
건설중인자산 1,193,687 25,367,704 (228,606) 81,681                 -               - 26,414,466
입목 6,782                -               -                 -                 -               - 6,782
134,705,397 33,398,064 (505,626) (9,117,167) (11,997,779)               - 146,482,889

(*) 당기 감가상각비 중 경상연구개발비로 대체된 감가상각비는 187,458천원입니다.

2) 제41기말                                                                                    (단위 : 천원)

과     목 기초 취득 및
자본적지출
처분 기타증감 감가상각비 연결범위변동 기말
토지(*) 53,626,793             -             - (678)             -             - 53,626,115
매립장토지 14,346,007             -             -             -             -             - 14,346,007
매립장설비 11,738,340  3,756,824             - 2,109,930 (11,011,937)             - 6,593,157
건물 22,620,612        9,473 (1,500) (21,145) (824,975) (59,452) 21,723,013
구축물 4,797,694    153,550             - (4,790) (425,956)             - 4,520,498
기계장치 40,757,106 1,849,981 (8,277,821) 2,188,552 (8,077,787) 51,863 28,491,894
차량운반구 2,069,623 1,178,414 (192,015) 72,113 (816,570)      17,840 2,329,405
공구와기구 749,126 170,311             - 1,624 (294,410)      52,511 679,162
비품 1,084,798 650,184 (3,000) (49,591) (448,792) (37,922) 1,195,677
건설중인자산 990,463 741,014             - (537,790)             -             - 1,193,687
입목 6,782             -             -             -             -             - 6,782
152,787,344 8,509,751 (8,474,336) 3,758,225 (21,900,427) 24,840 134,705,397

(*) 당기 감가상각비 중 경상연구개발비로 대체된 감가상각비는 800,754천원입니다.

3) 제40기말                                                                                    (단위 : 천원)

과     목 기초 취득 및
자본적지출
처분 기타증감 감가상각비 연결범위변동 기말
토지(*) 53,515,505           476,130 (616,800) (399,241)              - 651,199 53,626,793
매립장토지 14,346,007                    -              -              -              -                    - 14,346,007
매립장설비 20,919,600                    -              -              - (9,181,260)                    - 11,738,340
건물 23,388,001 137,048              - 65,768 (900,167) (70,038) 22,620,612
구축물 4,709,713 165,666              - 328,614 (406,299)                    - 4,797,694
기계장치 30,235,363 7,460,358 (468,065) 10,086,398 (6,556,948)                    - 40,757,106
차량운반구 1,943,697 754,469 (173,880) 205,543 (660,206)                    - 2,069,623
공구와기구 1,866,945 1,329,366 (2,284,854) 444,437 (606,768)                    - 749,126
비품 1,065,053 538,852 (42,227) (7,401) (470,717)              1,238 1,084,798
건설중인자산 5,549,690 7,290,199              - (11,849,426)              -                    - 990,463
입목 6,782                    -              -              -              -                    - 6,782
157,546,356 18,152,088 (3,585,826) (1,125,308) (18,782,365) 582,399 152,787,344

(*) 당기 감가상각비 중 경상연구개발비로 대체된 감가상각비는 185,501천원입니다

6. 주요수주내용                                                         (단위 : 백만원)

계열회사명 계약상대방 수주금액 수주내용 계약기간 비고
KC글라스(주) 한국3M주식회사 37,000 유리소재 제조공급 2012.01.01~2016.12.31 수주일 2011.01.28
KC솔라에너지(주) GMK 11,741 GMK 창원 3차 태양광 발전소 건설 2014.12.15~2015.02.28 -
KC코트렐(주) 두산중공업 3,470 Cochrane Ash Handling System 2014.02.05~2014.12.31 -
KC코트렐(주) BUSBY RENEWABLE(PTY) LTD 16 South Africa_Busby 5MW Biomass Power Plant 2014.06.27~20146.12.26 -
KC코트렐(주) 대림아이앤에스 3.081 강남순환도로 7-2공구 전기집진기 2014.07.25~2016.05.19 -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연결실체의 주요 금융부채는 파생상품,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금융부채는 영업활동을 위하여 발생하였습니다. 또한 연결실체는 영업활동에서발생하는 매출채권, 현금 및 장단기예금과 같은 다양한 금융자산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금융자산 및 금융부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주요 위험은 시장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위험입니다. 연결실체의 주요 경영진은 아래에서 설명하는 바와 같이, 각 위험별 관리절차를 검토하고 정책에 부합하는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가. 시장위험
시장위험은 시장가격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나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입니다. 시장위험은 이자율위험, 환위험 및 기타 가격위험의 세가지 유형으로 구성됩니다.

1) 이자율위험
이자율위험은 가격시장금리 변동으로 인한 재무상태표 항목의 가치변동(공정가치) 위험과 투자 및 재무활동으로부터 발생하는 이자수익, 비용의 현금흐름이 변동될 위험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결실체의 이자율 변동위험은 주로 예금에서 비롯되며, 연결실체는 이자율 변동으로 인한 불확실성과 금융비용의 최소화를 위한 정책을 수립 및 운용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다른 변수가 일정하고 이자율이 100bp 변동 시 예금 및 차입금으로부터 발생하는 이자수익과 이자비용이 당기순이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천원).

구분 제42(당)기 제41(전)기 제40기
100bp 하락시 100bp 상승시 100bp 하락시 100bp 상승시 100bp 하락시 100bp 상승시
이자비용 829,755 (829,755) 674,947 (674,947) 529,944 (529,944)
이자수익 (451,057) 451,057 (532,161) 532,161 (408,181) 408,181


2) 가격위험
가격위험은 이자율위험이나 환위험 이외의 시장가격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나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입니다. 연결실체는 매도가능지분상품에서 발생하는 가격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금융자산의 규모를 고려할 때 가격변동이 미치는 영향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3) 환위험
환위험은 환율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가 변동할 위험입니다. 연결실체는 영업활동을 수행함에 따라 보고통화와 다른 외화 수입, 지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는 환포지션의 주요 통화로는 USD, EUR, JPY, GBP, CNY, TWD 등이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환위험의 최소화를 위하여 수출입등의 경상거래 및 예금, 차입 등의 자금거래시 현지통화로 거래하거나 입금 및 지출 통화를 일치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함으로써 환포지션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외화금융자산 및 외화금융부채, 파생상품에 대해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원화기준 10% 절상(하)시 당기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 천원).  

구분 제42(당)기 제41(전)기 제40기
원화기준 10%
절상시
원화기준 10%
절하시
원화기준 10%
절상시
원화기준 10%
절하시
원화기준 10%
절상시
원화기준 10%
절하시
외화금융자산 3,784,760 (3,784,760)
      3,339,639 (3,339,639) 4,214,338 (4,214,338)
외화금융부채 (736,969) 736,969
   (1,524,205) 1,524,205 (1,244,219) 1,244,219
파생상품 (2,328,558) 2,328,558 (3,215,380) 3,215,380 (2,550,403) 2,550,403
순효과 719,233 (719,233) (1,399,946) 1,399,946 419,715 (419,715)


나.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통상적인 거래 및 투자활동에서 발생하며 고객 또는 거래상대방이 계약조건상 의무사항을 지키지 못하였을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고객과 거래상대방의 재무상태와 과거 경험 및 기타 요소들을 고려하여 주기적으로 재무신용도를 평가하고 있으며 고객과 거래상대방 각각에 대한 신용한도를 설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신용위험은 금융기관과의 거래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해당거래는 현금및현금성자산, 각종 예금 그리고 파생금융상품 등의 금융상품 거래를 포함합니다.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 연결실체는 신용등급이 높은 은행들에 대해서만 거래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기존에 거래가 없는 금융기관과의 신규 거래는 재무관리팀의 승인, 관리, 감독 하에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연결실체가 체결하는 금융계약은 부채비율 제한 조항, 담보제공, 차입금 회수 등의 제약조건이 없는 계약을 위주로 체결하고 있으며, 기타의 경우 별도의 승인을 받아 거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1) 당기 현재 비파생금융자산 연령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천원).

구    분 3개월 이내 3개월~1년 1년초과 장부가액
매출채권 및 기타유동채권(주1) 64,974,768 20,729,870
5,790,594
91,495,232


주1) 연결실체의 환경플랜트사업부문은 전기집진설비 및 배연탈황설비 등의 제조ㆍ설치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 사업부문이 수행하는 영업활동은 프로젝트 공사별로 구분관리를 하고 있는 바, 사업의 특성상 장기 프로젝트공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공사의 성격에 따라 수주금액의 일부금액(유보금액)은 관련 프로젝트 공사가 완료되고, 시운전 및 성능테스트 완료 후 회수할 수 있습니다. 매출채권 연령분석 중 1년초과 채권잔액은 이러한 유보금액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1년초과 채권의 주요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천원)

거래처 1년초과 채권 대손충당금 장부가액 비고
포스코건설 900,000 - 900,000 공사관련 유보 금액
두산중공업 709,505 - 709,505 공사관련 정산 대상 금액으로서 현재 정산 협의 진행 중
조드인터내셔널 954,039 - 954,039 공사관련 유보 금액
Formosa Heavy Industries 697,992 - 697,992 공사관련 유보 금액
PT KRAKATAU ENGINEERING 588,622 - 588,622 공사관련 유보 금액
NTPC Limited 472,209 - 472,209 납기연장에 따라 대금회수 유보된 금액
4,322,367 - 4,322,367


(2) 당기 현재 파생금융자산 연령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천원).  

구 분 3개월 이내 3개월~1년 1년이후
통화선도 68,711 206,060 - 274,771


(3) 매출채권 및 기타유동채권

연결실체는 신용거래를 희망하는 모든 거래상대방에 대하여 신용검증절차의 수행을 원칙으로 하여 신용상태가 건전한 거래상대방과의 거래만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손위험에 대한 연결실체의 노출정도가 중요하지 않은 수준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신용도를 재평가하는 등 매출채권 및 기타유동채권 잔액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대손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단위:천원).

구 분 제42(당)기 제41(전)기 제40기
매출채권 74,432,171 73,039,795 103,403,209
대손충당금 (885,067) (775,292) (304,574)
기타유동채권 18,779,924 21,510,909 25,588,952
대손충당금 (831,796) (305,801) (305,801)
91,495,232 93,469,611 128,381,786


(4) 기타금융자산
단기예금 및 장ㆍ단기대여금 등으로 구성되는 연결실체의 기타의 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신용위험은 거래상대방의 부도 등으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 연결실체의 신용위험 노출정도는 최대 해당 금융상품 장부금액과 동일한 금액이 될 것입니다. 한편, 연결실체는 외환은행 등의 금융기관에 현금및현금성자산 등을 예치하고있으며, 신용등급이 우수한 금융기관과 거래하고 있으므로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신용위험은 제한적입니다.

다. 유동성위험

유동성위험은 만기까지 모든 금융계약상의 약정사항들을 이행할 수 있도록 자금을 조달하지 못할 위험입니다. 연결실체는 특유의 유동성 전략 및 계획을 통하여 자금부족에 따른 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금융상품 및 금융자산의 만기와 영업현금흐름의 추정치를 고려하여 금융자산과 금융부채의 만기를 대응시키고 있습니다.

(1) 당기 현재 비파생금융부채별 만기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천원).

구 분 3개월 이내 3개월~1년 1년이후
매입채무 40,018,418 26,595,136               - 66,613,554
기타유동부채 14,713,031 2,940,165 2,067,246 19,720,442
단기차입금 29,948,478             -               - 29,948,478
유동성장기차입금 2,671,680 1,781,120               - 4,452,800
장기차입금             -             - 48,574,306 48,574,306
전환사채             -             - 2,006,168 2,006,168
기타비유동금융부채             -             - 3,623,543 3,623,543
87,351,607 31,316,421 56,271,263 174,939,291

상기 금융부채의 잔존만기별 현금흐름은 할인되지 아니한 명목금액으로서 지급을 요구 받을 수 있는 기간 중 가장 이른 일자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 당기말 현재 파생금융부채의 만기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천원).

구 분 3개월 이내 3개월~1년 1년이후
통화선도 - 175,915 - 175,915
이자율스왑 - - 21,566 21,566


라. 자본관리

자본관리의 주목적은 연결실체의 영업활동을 유지하고 주주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높은 신용등급과 건전한 자본비율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연결실체는 자본구조를 경제환경의 변화에 따라 수정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배당정책을 수정하거나 자본감소 혹은 신주발행을 검토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한편, 기중 자본관리의 목적, 정책 및 절차에 대한 어떠한 사항도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연결실체의 부채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천원, %).

구 분 제42(당)기말 제41(전)기말 제40기말
부채(A) 243,410,230   217,906,899          293,082,382
자본(B) 194,098,632   212,026,973          192,223,007
부채비율(A/B) 125.41% 102.77% 152.47%


8. 파생상품거래 현황  

가. 파생상품계약 내용 및 이익, 손실 상황
(1) 통화선도                          
    연결실체는 영업활동에서 예상되는 환율변동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통화선도 및 통화
옵션 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바, 당기말 현재 위험회피회계가 적용되지 않는 미결제된 통화 파생상품 계약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화단위: 천원, 외화단위: USD등)

계약처 포지션 계약일 만기일 계약통화 계약금액 계약환율 평가손익
외환은행 매도 2013-07-09 2015-02-26 USD     486,000.00      1,146.50 (12,856)
외환은행 매도 2014-03-27 2015-04-30 USD   3,600,840.00      1,082.00 (80,932)
외환은행 매도 2014-03-27 2015-07-16 USD   3,600,840.00      1,084.00 (81,903)
외환은행 매도 2014-02-12 2015-07-27 USD    320,000.00      1,085.00 (7,039)
외환은행 매수 2014-02-12 2015-07-27 CNY   1,766,300.00        178.44 (6,040)
외환은행 매도 2012-10-26 2015-07-30 USD   2,116,500.00      1,125.50 (56,873)
외환은행 매도 2012-04-12 2015-09-24 USD     151,800.00      1,163.30 (3,883)
외환은행 매도 2013-07-09 2015-09-24 USD     594,000.00      1,146.70 (15,392)
외환은행 매도 2014-11-19 2015-11-23 USD 7,000,000.00 1,110.00 4,984






(259,934)
계약처 포지션 계약일 만기일 계약통화 계약금액 계약환율 평가손익
씨티은행 매도 2013-07-02 2015-03-26 USD 1,338,000.00 1,138.60 (36,694)
씨티은행 매도 2013-07-02 2015-05-14 USD 1,784,000.00 1,138.80 (49,356)
씨티은행 매도 2013-07-02 2015-07-02 USD 2,230,000.00 1,139.10 (61,958)






(148,008)


(2) 통화선도 계약관련하여 당기 연결재무제표에 반영된 파생상품거래이익은 897,943천원이며, 파생상품거래손실은 618,806천원입니다.

(3) 이자율스왑

스왑계약상대방 계약일 만기일 대상차입금 수취이자율(변동) 지급이자율(고정)
신한은행 2011-09-30 2016-09-30 1,400,000 매1개월직전영업일평균 91물 CD금리+1.36% 4.98%


(4) 기 이자율스왑의 만기와 계약금액은 위험회피대상 차입금의 만기 및 원금과 일치하므로 이자율스왑평가손익은 전액 위험회피에 효과적인 부분입니다. 이에 따라 이자율스왑과 관련하여 발생한 이자율스왑평가이익 2,145천원(이연법인세효과 반영후 총액)을 기타포괄손익으로 계상하였습니다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매출 및 매입계약 체결시 즉시 환위험 헷지 계약체결

다. 계약기간 만료일에 예상되는 손익구조
    당사는 수출이 수입보다 많은 기업으로 선물환매도거래가 매입거래보다 많습니다.  따라서 향후 환율이 하향 안정이 된다면 평가이익이 보다 더 발생하리라 예측됩니다.

9. 경영상의 주요계약(기술도입계약)

구분 계약명 계약상대방 비고
투자사업부문 - 촉매재제조 기술도입계약
- GSA기술도입계약
- 반건식 탈황설비 "Rotary Atomizer용 SDA System"의 기술협약
EBINGER (독일)
FLS (덴마크)
GEA Process Engineering A/S(덴마크)
-
-
-
환경플랜트사업부문 - 지식경제 기술혁신사업협약
(CO2 포집공정개발 및 공정최적화)
- 지하공간 환경 개선 및 방재기술 연구
- 도로터널 환기 및 방재시스템 개발
- 배연탈질설비 성능진단 기술노하우 및 프로그램
한국전력연구원외 다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전력공사
에너지기술개발사업
환경서비스 사업부문 - - -
친환경제조 사업부문 - 첨단 유리 소재 제조 및 납품 계약 - 병유리와 다른 사업분야
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 - 모듈형 복합 분산전원 시스템 개발 및 실증 한국전기연구원 삼성SDI 외


10. 연구개발활동

가. 특허현황

순번 특허번호
/출원번호
발명명칭 등록일
/출원일
비고
1 제 0191681 톱니형 파 코로나 방전에 의한 탈취방법 및 탈취장치 1999-01-26 -
2 제 164678 정전 농약산포장치 및 방법 1998-09-14 -
3 제 0227127 코로나 방전에 의한 정전여과포 집진방법 및 그 장치 1999-07-30 -
4 제 0227128 스트리머 코로나 방전에 의한 플라즈마 전리기체 발생장치 1999-07-30 -
5 제 0228835 스트리머 코로나 방전에 의한 대기오염물질 처리방법 및 그 장치 1999-08-12 -
6 제 0344988 고전압 임펄스를 이용한 가스 중 방전형성 장치 2002-07-04 -
7 제 0381499 고전압 임펄스 전원을 이용한 반응기 내의 스트리머 코로나 방전에 의한 유해가스 정화장치 2003-04-10 -
8 제 0367785 조절가능한 조정전극을 구비한 3 극 전극특성의 고전압임펄스 방전기 2002-12-27 -
9 제 10-0660234 소결 배기가스의 건식 청정 시스템 및 건식 청정 방법 2006-12-14 -
10 제 10-0871601 단일 고전압 인가 방식의 고유속용 전기집진장치 및 이의전기 집진방법 2008-12-26 -
11 제 10-0960104 천정 부착형 집진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관리 방법 2010-05-19 -
12 제 987197 집진기의 일체형 덮개 구조 및 이를 구비한 집진기 2010-10-05 -
13 20-2007-0020116 태양전지판의 각도조절시스템 2007-12-14 -
14 제 10-31566 다중 흡수챔버를 갖는 습식 흡수탑 2010-04-06 KC코트렐
15 제 10-2011-0021059 배기가스 처리장치 2011-03-09 KC코트렐
16 제 10-2011-0059719 다단 스프레이구조를 갖는 습식 흡수탑 2011-06-20 KC코트렐
17 제 10-2012-0018744 부유입자의 유동 안정화를 위한 고유속용 전기집진장치 2012-02-23 KC코트렐
18 제 10-2012-0023972 다중 반응조를 갖는 습식 흡수탑 2012-03-08 KC코트렐
19 제 10-2012-0082791 순산소 연소용 전기 집진기 2012-07-27 KC코트렐
20 제 10-2012-0105177 황산화물 제거 기능이 장착된 연소가스 응축장치 2012-09-21 KC코트렐
21 제 10-2013-0012029 아말감 전극, 이의 제조 방법 및 이를 이용한 이산화탄소의 전기화학적 환원 방법 2013-02-01 KC코트렐(출원중)
22 제 10-2013-0065005 RHDS 및 VRHDS 탈황 폐촉매의 재생 시스템 및 재생 방법 2013-06-05 KC코트렐(출원중)
23 제 10-2013-0065007 RHDS 및 VRHDS 탈황 폐촉매의 고온 연속식 스파이럴 엘리베이터 배소 시스템 2013-06-05 KC코트렐(출원중)
24 제 10-2013-0110392 처리가스의 흐름이 유도되는 습식 탈황장치 2013-09-13 KC코트렐(출원중)
25 제10-2013-0140222 탈황장치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로 부터 수분을 회수하는 배기가스 처리 시스템 2013-11-18 KC코트렐(출원중)
26 제10-2014-0010990 전기 집진기용 타격장치 2014-01-29 KC코트렐(출원중)
27 제10-2104-0019700 석회석을 이용한 해수의 처리장치 및 처리방법 2014-02-20 KC코트렐(출원중)
28 제10-2104-0019699 발전소 부산물을 이용한 해수의 처리장치 및 처리 방법 2014-02-20 KC코트렐(출원중)
29 제 10-2104-0038405 pH 조절 반응조를 갖는 습식 탈황 장치 2014-04-01 KC코트렐(출원중)
30 제 10-2014-0042787 백필터 집진 제어시스템 2014-04-10 KC코트렐(출원중)
31 제0308814호 쓰레기 매립장 복원을 위한 쓰레기 안정화 방법 2001-09-03 KC환경서비스(주)
32 실용신안
제0279217호
쓰레기 및 토사선별을 위한 회전디스크 선별장치 2002-06-10 KC환경서비스(주)
33 제0371501호 폐가스 정화용 바이오필터 2003-01-24 KC환경서비스(주)
34 제0170523호 퇴비화장치 1999-11-27 KC환경서비스(주)
35 제0279664호 유기성 쓰레기의 염기성 분해에 의한 처리방법 및 그 장치 2000-11-02 KC환경서비스(주)
36 제10-0860495호 유리병검사장치 2008-09-22 KC글라스(주)
37 제10-1070777호 환경오염 방지시설의 배출가스 탈?장치승온 시스템 및 이를 적용한 배출가스 처리시스템 2011-09-29 KC글라스(주)
38 제10-1166476호 배출가스 처리시스템 2012-07-11 KC글라스(주)
39 제10-1217034호 유리용기 성형용 몰드의 코팅방법 및 이 방법에 의한 표면이 코팅처리된 성형용 몰드 2012-12-24 KC글라스(주)
40 10-0242818-0000 조립식 벽면 장치용 패널 1999-11-13 클레스트라하우저만
41 10-0350353-0000 연결식수직칸막이시스템 2002-08-14 클레스트라하우저만
42 10-0242817-0000 현가 단일 블록 천장 1999-11-13 클레스트라하우저만
43 10-0174354-0000 경량칸막이 판넬에형성하는 조립식 케비넷의글라스 도어 1998-11-04 클레스트라하우저만
44 10-0174353-0000 지진 대비용 칸막이 판넬 구축용 연결 구조물 1998-11-04 클레스트라하우저만
45 10-0174352-0000 분해결합이 용이한 칸막이판넬과 그 판넬을 이용하는 케비넷 시스템 1998-11-04 클레스트라하우저만
46 10-0129430-0000 건축물 내부 벽면의 미장 판넬시스템 1997-11-08 클레스트라하우저만
47 United States Patent:
6106202
Pneumatic conveying air assist line with air bleed 1998-05-04 Nol-Tec Systems, Inc.
48 United States Patent:
5240355
Dense phase transporter pneumatic conveying system 1992-05-22 Nol-Tec Systems, Inc.
49 United States Patent:
5584612
Apparatus and process for pneumatically conveying material and for controlling the feed of supplemental gas 1994-11-02 Nol-Tec Systems, Inc.
50 13/023,569 Fluidized Bed Carbon Dioxide Scrubber for Pneumatic Conveying System 2011-02-09 Nol-Tec Systems, Inc.
51 61/551079 Pollution Control System with Sorbent Recycling
(discontinued due to lack of market demand)
2011-10-25 Nol-Tec Systems, Inc.
52 61/770,207 Material Delivery System for Sorbent Materials or Powders 2013-03 Nol-Tec Systems, Inc.


2633.45

▲7.54
0.29%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333,500▲
  2. 삼성전자68,200▲
  3. 셀트리온헬스117,200▲
  4. 셀트리온제약188,400▲
  5. 필룩스5,520▲
  6. 삼성SDI550,000-
  7. 현대차181,000▲
  8. 씨젠191,000▲
  9. 한화솔루션49,350▼
  10. 두산중공업17,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