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25 ▲ 45 (+1.68%) 11/12 장마감 관심종목 관심종목

기업정보

웰바이오텍 (010600) WELLBIOTEC Co.,Ltd.
피혁원단 생산업체
거래소 / 음식료, 서비스업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내용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① 피혁사업부문
피혁산업은 크게 동물의 껍질을 염장 또는 화학적, 물리적으로 가공처리하여 피혁원단을 생산하는 제혁업과 원단을 재단, 봉재하여 의류, 신발, 가방등을 생산하는 피혁제품 제조업으로 구성됩니다. 1960년대까지 국내의 피혁산업은 취약한 생산기반으로 내수시장 중심으로 그  명맥을 유지했으나, 1960년대말 수출특화산업으로 지정되면서 정부의 활발한 지원에 힘입어 성장기반이 조성되었고, 1980년대 초반부터 의류 및 신발등 피혁제품의 호황속에 피혁업체의 대형화와 기술개발로 매년 고속의 성장을 거듭하였습니다. 21세기로 접어든 시점에서 우리나라는 중국, 이태리, 인도와 함께 전세계 피혁생산량의 2/3를 공급할 정도로  급부상하였습니다.

국내에서 생산된 피혁원단은 주로 중국과 동남아 지역 등으로 수출되어 가방, 핸드백, 신발, 의류 등의 최종 생산공정을 거쳐 미국과 유럽 등지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 피혁산업은 국제적인 분업구조속에서 피혁제품산업의 주요시장인 미국과 유럽 등의 수요변동에 상당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피혁산업은 그 특성상 대부분의 원자재를 해외에서 수입하여야 하는 관계로 국제원피가격 동향에 따라 수익성이 크게 좌우되며 원자재의 가격이 손익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완제품 생산시 불량이 발생하면 재생이 불가능하므로 주문자 요청에 의한 생산 및 주문자 검사후에 제품을 인도하고 있으며 주문자의 선택사항을 최대한 반영한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피혁업체의 급속한 성장이 국내 피혁업체의 위협적인 존재가 되고 있으나 현재까지 축적해온 피혁제조기술의 우위를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하여 비교우위를 지속시키기 위해 국내의 피혁업체는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② 복합운송사업부문
화물운송주선업은 1960년부터 본격적으로 대두된 컨테이너에 의한 복합운송의 보편화에 따라 그 업무영역이 확대되습니다. 최근들어 수출입하주의 대리인 또는 부대 업무의 수행자 역할로부터 독자적으로 복합운송증권을 발행하여 일관운송 주체자로서 변모하게 되었습니다. 복합운송주선업의 유형은 선박, 대륙 운송수단 및 관련 부대 사업의 소유 및 참여 형태에 따라 대별하여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포워더형(Forwarder) 복합운송주선업
선박, 트럭, 항공기 등의 운송 수단을 직접 보유하지 않고, 자신은 다만 계약 운송인으로서 책임을 지는 형태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복합운송인으로는 해상운송주선업자(Ocean Freight Forwarder),항공운송주선업자(Air Freight Forwarder), 통관업자, 컨테이너 임대업자 등이 있는데 대표적인 형태는 해상운송주선업자입니다.

2) 캐리어(Carrier)형 복합운송인
자신이 직접 운송수단을 보유하면서 복합운송인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즉, 실제 운송인형 복합운송인을 말합니다. 캐리어형 복합운송인에 속하는 것으로서 선박회사, 철도회사, 트럭회사, 항공회사를 들 수 있는데 복합운송 기간중 해상구간이 차지하는 비중에 비추어 볼때 선박회사가 가장 대표적인 캐리어형 복합운송주선업자라 할 수 있습니다.

3) 무선박 운송인 (NVOCC : Non Vessel Operating Common Carrier)
포워더형 복합운송주선업자를 법적으로 실제화시킨 개념인데 NVOCC가 최초로 법제화된 것은 1963년 미국의 FMC GENERAL ORDER 4<510. 21(b)>입니다.
동 규정에 의하면 NVOCC란 " ① 광고, 권유, 기타의 방법에 의해 운화율을 설정 및 고시하고 해운법에 규정된 주간 또는 외국 항로 사이에서 해상 운송을 이용하여 화물운송 업무를 제공할 것을 표명한자. ② 화물의 안전 운송에 대한 의무를 다하고 법률에 따라 책임을 지는 자. ③ 이용 선박의 소유 또는 지배 여부를 불문하고 하수운송인인 해상운송인과 자신명의로 당해 화물의 운송 계약을 체결하는 자" 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① 피혁사업부문
1980년대 후반이후 피혁제품 제조업은 인건비의 급격한 상승과 원화절상등 원가의 상승요인과 동남아 개도국들의 저임금, 물량공세에 시장을 차츰 잠식당하였으나, 원단을 생산하는 피혁산업의 경우 축적된 기술력, 생산기반의 확충에 따른 경쟁력의 우위로 꾸준한 수출 증가세를 이루었습니다.

1997년말 IMF 의 외환위기 속에서 국내 굴지의 피혁업체들이 도산하는 가운데 국내 피혁산업은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였습니다. 국내피혁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미국의 피혁제품 수입시장은 199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나, 2000년 미국경기침체와 함께 2001년 9.11테러사건 이후 시장이 위축되었습니다. 이후 세계경제 상황에 따라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핸드백, 신발, 자동차 등 저가, 고가를 막론하고 천연가죽제품은 인류의 탄생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인조가죽기술(합성피혁)이 발달되고 있는 현상황에도 불구하고 천연가죽의 우수성은 더욱더 입증되고 각광받았으며, 인류의 육식이 늘어남에 따른 피혁원재료의 꾸준한 공급에 힘입어 천연가죽산업은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갖고 있습니다.

② 복합운송사업부문
세계 경제의 성장세 속에 생산기지 이동과 교역확대 등으로 세계중심이 미국과 유럽에서 아시아로 이동 중이고, 그 중심지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동북아를 중심으로 물류거점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동북아 물류거점 국가들은 물류산업 활성화를 통해 자국 이익 극대화와 선진국 도약의 기반으로 활용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우리 정부도 물류산업을 국가의 핵심사업으로 육성하여 국가경제 성장기반을 강화하기 위하여 동북아에 물류 거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은 경제의 고성장과 함께 물류시장이 급성장하여 우리나라 경제의 최대 수출시장으로 부상하였고, 그 밖에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시아도 물류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복합운송은 상품의 포장에서 출발, 운송, 관리, 보관, 전달의 일련의 과정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전세계적인 인프라망이 얼만큼 잘 구성되어져 있는가에 따라 향후 시장지위의 촛점을 둘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대두되고 있는 안정성 문제에도 차별된 대책을 마련해야 함이 소비자 확보의 관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세계경제발전 및 온라인 구매시장의 확장과 더불어 물류이동량은 계속적으로 증가할 추세이며 이에 따른 성장효과는 무궁무진 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자원조달의 특성
① 피혁사업부문
피혁산업이 경기변동에서 크게 차지하는 요인은 우선적으로 세계의 원피수급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원자재 전량을 해외에서 수입하는 국내의 제혁업은 원피가격의 변동에 따라 수익성이 증감되는 현상을 보였고, 1997년말 불어닥친 IMF의 외환위기 속에서는 수출용 원자재 마저도 수입신용장이 개설이 안되는 극심한 원자재 구득난으로 인하여 국내굴지의 피혁원단 업체들이 상당한 타격을 입었고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현재는 수급업체와의 원만한 협력속에 수출경쟁력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2001년 상반기에는 유럽에서 광우병이 발생하여 고기수요를 비정상적으로 왜곡시킴에 따라 도축량이 감소했으며, 결과적으로 원피수급 부족으로 인해 원피국제가격이 20% ~ 45%범위에서 급격히 상승하였고, 이후에도 2009년 하반기에 급격한 상승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그 기세가 꺽이지 않고 있으며, 현재는 매당 평균 $90~$110정도에 거래되고 있으나, 변동폭이 매우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② 복합운송사업부문
포워딩사업부문은 화주와 운송인을 중개하는 업으로 별도의 자산이나 인프라 없이 사업에 진출할 수 있는 시장장벽이 낮은 산업구조로 그에 따른 업체간 경쟁이 치열하고 과열경쟁으로 인한 수익률이 낮은 사업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선임 및 항공 운임 변화, 유가인상 및 환율변화 등 외부적 요인에 취약하고 타 산업군에 비해 높은 원가 비중을 가지는 사업구조이며, 기업들이 물류비 절감을 통해 원가를 줄이려는 경향이 많아 외형 성장세에 비해 수익성이 크게 향상되고 있지 않은 실정입니다.

국내외 경영환경 및 물동량 추이에 따른 변동성이 있고, 글로벌 물류기업들은 시장지배력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인수 합병 등을 추진하고 있어 세계물류시장의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으며, 운송수단의 대형화 및 IT도입으로 전문기업의 효율성에 대한 요구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4) 경쟁요소
① 피혁사업부문
세계피혁원단 생산국은 미국, 이태리 등 일부 선진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한국, 중국 및 동남아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기술력에 있어서는 이태리가 고급원단만을 주로 생산하는 반면 미국과 한국이 고급 및 중급원단, 중국과 동남아에서는 하급원단를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피혁원단생산기술력은 중국 및 동남아에 비해 약10년 정도 앞선것으로 파악됩니다.


② 복합운송사업부문
적으로 복합운송사업은 운반대상물과 운송방법, 관리등에 따라 대기업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도 매우 다양하고 전문화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진입장벽이 낮고, 물류량은 매년 증가추세에 있기에 향후 운송시장은 특수화 및 세분화가 될 경향이 크고 그 경쟁 또한 매우 다각화 될 것으로 파악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1) 영업개황
① 피혁사업부문(대상회사 : (주)와이비로드, 청도영창인특피혁(유))
청도영창의 피혁원단사업은 우수한 기술력 보유와 안정된 거래선 확보를 통해 안정된 외형규모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Heavy Leather분야에서의 세계적 기술력을 토대로 Coach, TUMI, Burberry, 팀버랜드, 리복, 스트릿레이트, 아이그너, 스톤마운틴 등 세계유수의 피혁제품 업체들과 장기공급파트너로서의 관계를 굳건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2003년 7월에 중국현지법인을 설립하고, 2004년 1월부터 상업생산을 시작하여 지속적인 생산량 증가와 판매증대 및 원가절감으로 꾸준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2004년 12월 한국 반월공장의 조업을 중단하고, 2005년부터 (주)와이비로드의 피혁사업은 중국공장에 원부재료를 조달하는 도소매업(상품매출)으로 사업구조를 전면 재편하였습니다

② 복합운송사업부문(대상회사 : 로드스타씨앤에어(주))
로드스타는 STELL COIL, ELECTRIC CABLE, MACHINE, FOOD등을 항공 및 해상(아시아, 미국, 유럽 등)을 이용하여 국제운송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운용가능한 운송수단 ]
가. 벌크서비스 : 중국이나 유럽등지로 나가는 약5천톤의 물량을 핸들링하고 있으며 주요 취급 품목은 SCRAP/STEEL COIL/CABLE/LIME 등
나. 항공운송서비스 : 전세계적인 항공망을 갖춘 자체 네트워크 및 해외파트너들과의 실시간 업무협조로 전문적이고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
다. 컨테이너서비스 : 매월 약 3,000TEU를 유럽, 호주, 미주 등 전 세계로 운송

2)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① 피혁사업부문(대상회사 : (주)와이비로드, 청도영창인특피혁(유))
중국현지법인인 청도영창은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투자로 생산량을 증대해 왔고, 신제품의 개발 및 해외 직수출의 판매전략으로 해외유명 Leather-Show에 참가하여 매년 신규 Order를 확보하였습니다. 2003년 7월 준공하여 시운전 기간을 거쳐 2004년 1월 부터 단계적으로 상업생산을 시작하였고, 현재 1일 약3,000매 생산으로 안정적이고 정상적인 생산궤도에 진입하였습니다. 그리고 카시트 전용라인의 별도구축으로 카시트, White Leather 등 Mass Product가 가능한 품목라인업을 강화하여 2005년 1월 일본혼다자동차에  크롬프리카시트 원단 납품을 시작으로 2009년에는 일본스즈끼자동차에도 납품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핸들커버는 현재 도요다, 폭스바겐, BMW 등에 납품되고 있습니다
(주)와이비로드는 중국공장 생산량 확대와 한국공장 조업중단에 따라 사업구조가 제품매출 중심에서 상품(중국공장 원부재료 조달)매출로 재편되었습니다.

② 복합운송사업부문(대상회사 : 로드스타씨앤에어(주))
업부문의 시장지역에 있어 호주,유럽, 인도, 중동에 집중되어 있으나, 강한 네트워크와 정보기술력을 바탕으로 운송영역을 전세계로 넓히고 있고, 통합된 시스템으로 좀더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정보기술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에 매출액 및 운송능력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등
① 피혁사업부문(대상회사 : (주)와이비로드, 청도영창인특피혁(유))

당사의 피혁사업부문 매출은 제품과 상품매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한국표준산업분류코드 : 46209 (원피도매)
【사업보고서상 피혁원단부문의 시장점유율】 (단위:백만원)
구    분 2013년 2012년
와이비로드 137,762 136,748
조광피혁 189,729 195,975
삼양통상 166,430 158,006
신      우 30,335 50,422
유 니 켐 86,762 99,389
주1) 당사의 매출은 연결재무제표 기준입니다.
주2) 경쟁회사별 매출은 각사의 사업보고서상 총매출액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피혁부문외에 타부문매출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② 복합운송사업부문(대상회사 : 로드스타씨앤에어(주))
21세기 들어 매년 200개~300개업체가 신규로 진출할 정도로 시장규모가 거대화 되어 가고 있으며, 전체 시장규모에 비하여 동사업부문의 매출규
모가 미비하여 시장점유율을 추산할 수 없습니다.

(3) 시장의 특성
① 피혁사업부문(대상회사 : (주)와이비로드, 청도영창인특피혁(유))
피혁원단 시장은 전세계적으로 꾸준한 수요를 가지고 있으며, 세계적으로도 국내의 피혁생산 기술은 인정을 높이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국내 피혁업은 원자재 전량을 해외에서 수입하기 때문에 원피가격의 변동에 따라 수익성이 증감되는 현상이 매우 큽니다. 당사는 현재 RICH, TASMAN, BRAUN등 안정적인 공급체와 지속적으로 거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② 복합운송사업부문(대상회사 : 로드스타씨앤에어(주))
현재 국내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의 해외물류운송계약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며, 이에 특수운송상품에 대한 전문분야를 집중 투자하여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사업다각화를 위하여 검토중에 있으나 구체적인 진행사항에 대해서는 향후 공시를 통하여 보고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5)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다. 자회사의 사업현황

(1) 자회사의 요약재무현황


(단위 : 천원)
회사명 자산총액 부채총액 매출액 당기순손익 비 고
청도영창인특피혁(유) 43,886,116 32,779,092 49,938,006 (864,177) 2014년 반기말
로드스타씨엔에어(주) 4,521,764 1,138,021 7,272,317 (321,139) 2014년 반기말

※ 청도영창인특피혁(유)은 위엔화를 원화로 환산하여 표시하였습니다.



2140.92

▲16.83
0.79%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85,500▼
  2. 셀트리온헬스52,000▲
  3. 삼성전자52,500▲
  4. 아시아나항공6,580▲
  5. 에이치엘비142,500▲
  6. 신라젠17,450▼
  7. CMG제약3,440▲
  8. 에어부산9,320↑
  9. 셀트리온제약38,900▲
  10. 삼성바이오로398,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