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두산건설 (011160) Doosan Engineering & Constr. Co.,Ltd.
두산그룹계열의 건설업체
거래소 / 건설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건설(토목, 건축, 주택) 및 레미콘 제조판매 사업, 화공 기자재 및 HRSG(배열회수보일러)를 제작하는 플랜트 기자재 제조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골프장/콘도미니엄 운영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두산큐벡스(주)와 HRSG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Doosan Heavy Industries Vietnam Haiphong Co., Ltd.(이하 "DVH"라 한다)가 있습니다.

※ 레미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주)렉스콘은 2014년 1월 14일 지배회사인 당사와 합병함에 따라 연결대상 종속회사에서 제외되었습니다.



1. 업계의 현황


[지배회사]


가. 산업의 특성

건설산업은 토지를 바탕으로 노동, 자본, 자재와 경영관리 등의 생산요소를 결합하여 내구적인 구축물을 생산하는 3차 산업으로서, 국민생활의 근간을 이루는 주택건설에서부터 도로, 철도, 항만, 국토개발, 에너지자원 등 광범위한 고정자본 형성 및 사회기반시설 확충을 직접적으로 담당하는 국가경제의 기간산업입니다. 또한 지역적으로는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전 지역을 사업의 대상으로 합니다. 과거 단순 도급 형태의 시공사업에서 최근 다양한 금융기법이 접목된 개발사업, 민간부문의 투자를 통한 민자사업의 형태로 다변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화공기자재 제조 사업은 Oil & Gas를 원료로 하는 사업의 Process Equipment를 제작, 공급하는 사업으로 국내외 석유화학/가스 산업의 설비투자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습니다.현재, 유가 상승 및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한 Oil & Gas 투자 증대로 인하여 관련 설비 투자가 증대되고 있으며, 환경 규제 강화 및 Heavy Oil Upgrading 공정의 중요성 부각으로 Hydrocracking 및 FCC(Fluid Catalytic Cracking) Upgrading 관련 기기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HRSG(배열회수보일러) 제조사업은 가스복합화력발전의 핵심기기 중 하나인 HRSG를 제작, 공급하는 사업으로 전 세계 발전수요와 가스가격 및 생산량의 영향을 받습니다. HRSG는 규격화된 제품이 아니라 주문자 요구에 따라 생산되는 기술 집약적 사업으로 장기간의 기술개발과 시설투자가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레미콘 제조사업은 운송시간의 제약을 받는 제품 특성 상 주문에 의해 생산, 공급하는 주문형 산업입니다. 토목/건축공사에 사용되는 기초 교착자재로서 제품의 응결이 빨라 출하지(레미콘공장)에서 사용처(건설현장)까지 90분 이내의 거리에 위치해야 하는 등 제품 특성 상 운송 시간과 사용 지역의 제한을 받기 때문에 영업권이 국한됩니다. 또한, 통상 원가중에서 운송비용이 10~15%를 차지하므로 레미콘 트럭 수송능력의 효율적인 관리가 매우중요하며, 성수기에 운송능력의 한계로 인해 적기 공급의 문제가 상시 제기되고 있습니다.특히, 도시권의 교통 환경이 점차 악화됨에 따라 수송능력이 낮아지고 물적 유통비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건설산업 경기는 2000년대 중반의 부동산 시장 호황기를 지나 '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에 지속적으로 침체되어 왔으며, 최근 경제침체 극복을 위한 정부의 부동산 경기 부양 정책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경기회복 지연으로 인해 시장 활성화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중장기적으로는 국내 경제가 고성장 시대를 지나 성숙기로 진입함에 따라 GDP에서 차지하는 건설 및 유관 산업도 저성장단계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반면 국내 동종회사들의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 노력과 기술력 향상으로 해외시장 진출 다변화가 진행되고 있어 글로벌 시장 기회를 활용한 업계의 성장 가능성은 충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화공기자재와 관련하여 세계 Oil & Gas 시장은 산유국의 자원민족주의에도 불구하고 BRICs 등 개발도상국의 경제 성장에 따른 수요 증가에 힘입어 향후 몇년간 지속적인 성장세가예상됩니다. 과거에는 Oil 시장의 성장에 따른 석유화학 제품위주로 화공기자재 시장이 형성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Gas Plant 및 대체에너지 관련 시장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HRSG의 수요처가 되는 세계 발전시장은 개도국을 중심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IEA(International Energy Agency)의 'World Energy Outlook 2013'에 따르면 가스발전 시장은 2035년까지 연평균 2.3%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이는 재생가능에너지 발전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성장률이기도 합니다. 근래 북미의 Shale gas 생산의 본격화와 더불어 Gas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그 지속성장의 가능성을 인정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레미콘 산업은 전방산업인 건설경기의 부진으로 인해 2008년 이후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정부의 재정집행 감소에 따른 공공수주 위축으로 건설경기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주택시장의 부진이 계속되는 가운데 대규모 비주거용 건축물 개발사업이 차질을 보이면서 공공수주 및 토목건설 수주감소로 건설경기 부진이 지속되었기 때문으로판단됩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건설, 화공기자재 및 HRSG 제작 산업은 수주산업으로서 정부의 사회간접시설 투자규모, 타 산업의 경제활동 수준, 기업의 설비투자 및 국민소득 증가 등에 의해 생산활동이 파생되므로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가 기간산업으로서 타 산업에 비해 생산 및 고용 유발효과가 크기 때문에 국내 경기조절의 주요 정책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정부정책 역시 산업경기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글로벌 경기변동과 유가, 원자재 가격 변동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석유화학 및 발전산업은 대규모 자본이 투입되는 장치산업으로서 기술집약적이고 경기변동에 지극히 민감하며 원자재 의존도가 대단히 높은 구조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외에 정부 산업정책에 따른 수급 조정상의 변동 및 경기, 석유화학 관련업체의 경기 변동 등 다양한 요인이 석유화학 산업에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레미콘 산업은 건설산업 관련 업종의 경기동향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건설활동이 활발한 봄, 가을에 레미콘 수요가 급증하고 겨울철과 장마철에 수요가 급락하는 등 성수기와 비수기가 확연히 구분되는 계절적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라. 경쟁요소

건설업은 완전경쟁 시장으로서 타 산업에 비해 시장 진입이 용이하여 등록된 업체 수가 매우 많고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국내 건설시장의 성장성 한계로 시장의 전반적인 수익성 하락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불어 부동산시장 침체 장기화에 따라 미분양 해소가 지연되고 있으며, Project Financing 부실 우려 등 Risk가 커진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수금이 안정적인 공공사업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정부의 건설투자 확대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은 악화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 때 타 업체와 경쟁에서 비교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Risk Management 능력과 더불어 기술경쟁력 강화, 내부 프로세스 혁신 등 지속적인 원가절감에 의한 수익성 확보 모색을 최우선 전략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편, 과거에는 시공 및 제작 등 직접적이고 Hardware적인 요소가 산업의 주요 특성이었으나 점차 사업개발 및 기획, Project Management, 운영 및 유지보수 등 Software적인 요소가 중요한 기업가치 창출 부분으로 인식되고 있어 관련 분야로의 경쟁력 및 사업 확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화공기자재 제작 사업의 경우 주요 수요처는 글로벌 Oil & Gas Company로 해외 고객사의 지속적인 확대 노력이 필요하며, 최근 해외 경쟁사들의 증가 및 저가 공세에 따라 생산 효율성 제고 활동을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중장기적으로 경쟁을 회피하고 안정적으로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 비중을 높이기 위해 노력 중 입니다.


HRSG 제작 사업은 기술 중심의 사업으로 소수의 기술보유 업체가 시장을 이끌고 있으나근래 기술제휴를 통한 다수의 단순생산 업체들이 시장에 진입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당사는 기존 독자 기술모델인 D-top HRSG 성능향상을 위한 기술개발을 지속, 품질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화공기자재 제작 사업과 마찬가지로 베트남 생산기지를 활용한 가격 경쟁력 강화도 함께 진행 중에 있습니다.


레미콘 사업은 거래처 다변화 등 영업력 강화 및 고강도 레미콘 연구 개발과 품질관리 강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구매ㆍ운송에서의 원가절감 활동으로 수익성 개선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마. 자원조달의 특성

주요 원자재는 철강재, 특수소재, 시멘트, 목재, 석재 등으로 국내수급 자원의 비율이 낮아지고, 해외 의존도가 점차 상승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특히 저가의 중국산 원자재 유입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향후 중국산 원자재가 국내 자재수급에 미치는 영향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건설분야는 산업의 특성상 자재의 계절별, 지역별 수요 편차가 심한 편이며, 여타 산업에 비해 자동화, 표준화의 어려움으로 인해 인력자원 비중이 상대적으로 큰 산업입니다.이에 따라 업체간 숙련인력 확보 경쟁이 심화되는 추세입니다.


기자재 제조사업은 발주자가 주문한 제품의 형태나 성능에 따라 재료가 상이하고 제품별표준화가 어려워 자원조달 경쟁력이 사업의 수익률을 높이는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높은 수입 의존도에 따른 환율 및 원자재 가격 동향에 따른 영향도 존재합니다.


레미콘의 주요 원자재인 시멘트 공급업체의 단가인상 요구가 지속되는 가운데, 레미콘의 주요 사용처(건설사)는 통상 시멘트 가격 상승에 따른 레미콘 단가인상에 부정적 입장입니다. 따라서 원자재 공급업체와 공급단가 협상 및 안정적 시멘트 수급을 위한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는 동시에 시멘트 대체재료의 배합기술 개발을 진행하여, 원가상승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바. 관계법령 및 정부의 규제 등

건설산업은 수주산업의 특성상 발주자의 영향을 많이 받고, 기간산업으로서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정책적으로 각종 제도나 법에 의한 규제를 많이 받고 있으므로타 산업에 비해 법이나 제도에 크게 민감한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자재 제조사업은 근래 정부의 환경관련 규제 강화와 더불어 특수소재로부터 제작 공정중 발생되는 불순물 처리 등에 대한 법적 처리 기준이 강화됨에 따라 환경 처리시설 마련 등 대응이 진행 중입니다.


발전 기자재 사업인 HRSG 사업은 각 국 정부의 에너지 수급 정책에 큰 영향을 받으나 시장 에너지 공급이 세계적으로 꾸준히 증가하는 수요를 따라가기 위해 지속적인 설비 확장이 전망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레미콘 사업은 2009년 '중소기업자간 경쟁품목 및 공사용 자재 직접구매 대상품목' 지정으로 인하여, 공공기관 레미콘 납품이 불가하게 되었고, 이에 대응하여 법적 구제를 위한 소송까지 진행하였으나 긍정적인 결과를 장담할 수 없게 되어 중소레미콘 조합 연합회와의 협의를 통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2011년에는 동반성장위원회의 '중소기업적합업종' 지정으로 인해 현재 생산 수준 이상의 사업확장이 불가하게 되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두산큐벡스]


가. 산업의 특성

스포츠, 레저, 관광산업은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골프클럽의 경우 국민의 소득수준 향상과 여가시간 확대 등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콘도미니엄의 경우 1994년 사치성 건축물 규제가 해제됨에 따라 이후 지속적인 활성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최근에는 실내연습장, 스크린골프 등 골프 관련 여가 부대시설과 팬션, 오토캠핑 등 새로운 숙박문화가 자리잡고 있어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최근 골프인구에 비해 과도하게 많은 골프장 수의 증가로 과열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높은 투자비와 골프장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정부의 제도적 규제로 인하여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었으나 각종 제도와 법률의 완화로 신규 골프장이 급속도로 생기고 있는 실정입니다. 주 5일제 시행 및 레저문화에 대한 인식변화로 인한 여가시간의 증대로 콘도부문 잠재고객 창출이 기대되며, 골프 대중화와 인식변화에 따른 각종 골프관련 매체가 발전하면서 잠재고객을 확보하기가 수월해져 향후 매출증대가 예상됩니다.

콘도미니엄 사업부문은 과거 사치성 건축물로 분류된 규제가 풀리면서 현재까지 전문 휴양업종에 대한 투자 및 부동산취득을 허용함에 따라 현실화된 등록규정에 의해 콘도미니엄산업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스포츠, 레저산업은 타산업과 비교하여 경기변동에 크게 민감한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국민의 여가생활에 대한 인식변화와 문화를 즐기려는 최근의 상황을 감안하면 경기하락시 급격한 매출하락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해외 골프인구 증가, 스크린골프/실내연습장 등의 대체 여가활동 및 저가 해외여행 상품의 등장 등으로 인해 일부 국내 잠재 고객들의 유출을 야기할 소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춘천, 홍천 지역 골프장 수의 급격한 증가로 과열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추세 입니다.


라. 경쟁요소

2009년 7월 경춘고속도로 완공, 2010년 하반기 경춘복선전철 완공, 2011년말 경춘고속전철(ITX) 개통으로 수도권과의 거리가 근접해지면서 거리상의 약점을 완벽하게 보완하였습니다. 또한 골프장 클럽하우스 리모델링 및 풀 캐디제 도입, 코스 리뉴얼, 27개홀 좌우그린의 최신잔디 교체, GPS관제시스템, 가든 및 레이크 코스 카트도로 리뉴얼 등으로 골프장의 가치가 상승되었습니다. 특히 최고 품질수준의 코스관리상태, 예약신뢰도, 고객서비스 등은 타 골프장과 비교하여 경쟁력을 제고 하였습니다.

콘도부문은 객실 및 각종 위락시설 부족이라는 핸디캡, 인근에 신설되는 대형리조트 등의 영업이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나, 당사 콘도미니엄은 고품격 Prestige 추구로 새로운 콘도경영의 모범을 보여주고 있으며 또한 접근성 개선에 따른 다양한 혜택을 보고 있어 주 5일제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대로 보다 많은 숙박인원과 관광 인원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불어 최근 강원도로의 중국 관광객 등 해외고객 유입의 증가로 객실이용 및기타 부대시설의 이용률이 높아질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마. 자원조달의 특성

원재료 조달 및 제공측면에서 당사는 골프장, 콘도 등의 식당을 직영으로 운영하면서 식자재 등을 최상 수준의 원재료를 조달하여 고객들에게 최고의 제품(음식)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원재료 등의 저장, 포장, 보관 등에 있어 적정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부위생점검 및 외부위생점을 통하여 철저한 재고자산 관리로 고객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원재료가 해외의존도가 매우 낮은 종류이므로 조달의 어려움은 없습니다.


바. 관계법령 및 정부의 규제 등

정부방침 면에서는 2008년 10월부터 2년 한시적으로 지방회원제 골프장에 대한 세제감면혜택이 2010년말 일몰됨에 따라 당사와 같은 지방의 회원제 골프장의 경우 경쟁우위요소가 일부 제한되는 위험요소가 존재합니다. 또한 회원제 골프장으로서 건물, 구축물 등 부동산에 대한 조세부담(취득세 중과 등)은 여전히 높은 수준입니다.



2. 회사의 현황


[지배회사]


가.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1) 영업개황

2014년 이후 세계경제가 일부 회복세에 들어가고 있으며 최근들어 LTV, DTI 규제완화 등 정부는 각종 부동산경기 부양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국내 건설 시장은 힘겨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가운데 대부분의 건설사들은 Risk management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당사는 이러한 여건 속에서 건설사업 내실화를 추진하는 한편, 2010년 계열사(두산메카텍)와 합병을 통해 기존 시공 중심 사업에 플랜트 화공기자재 제작 사업을 추가하였으며, 2013년 4월에는 두산중공업으로부터 HRSG 사업을 양수하여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왔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당사는 국내시장 성장 한계 및 수익성 악화에 대응하여 안정적인 플랜트 기자재 사업을 확보했으며, 기자재 포트폴리오 비중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등 안정적 사업 성장 가속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4년 1월에는 경영효율화를 위하여 자회사인 (주)렉스콘과 소규모 합병을 하였습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 Risk 관리 강화, 수익성 개선활동 지속, 역량/경영 인프라 극대화를 통해 어려운 경영 여건 극복을 위한 내실화에 집중하는 동시에, 중장기 성장을 위한 신성장 동력 발굴 및 육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내실있는 성장을 실현해 나아갈 계획입니다.


(2)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및 요약 재무현황

당사는 건설사업(토목, 건축, 주택), 화공 기자재 / HRSG(배열회수보일러)를 제작하는 플랜트 기자재 제조사업 및 레미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구분 사업부문 사업내용 주요제품명
건설사업 인프라BG ㆍ공공 및 민자 토목

ㆍ환경 플랜트
ㆍ도로, 철도, 지하철 등
    - 신분당선 철도 건설 및 운영
ㆍ하수처리시설 및 토양정화
건축BG ㆍ건축, 주택 ㆍAPT, 상가, 주상복합, 병원,
  오피스 빌딩, 교육시설 등
플랜트 기자재
 제조사업
메카텍BG ㆍ화공 플랜트 기자재 제작

ㆍ해양 플랜트 기자재 제작
ㆍReactor, Pressure Vessel, Tower,
   Heat Exchanger
ㆍ강교, 해양 구조물
HRSG BG ㆍ발전플랜트 기자재 제작 및 설치 ㆍHRSG (Heat Recovery Steam
   Generator: 배열회수보일러)
레미콘
제조사업
렉스콘BU

레미콘 제조 및 판매
레미콘 기술 용역

레미콘
기타 기타 ㆍ임대업 등 -

(단위 : 억원)
사업부문 매출액 매출비율 영업이익 유형자산 총자산 비 고
인프라BG 2,939 27.31% 265 68 4,840
건축BG 4,209 39.12% 281 1,164 22,599
메카텍BG 2,037 18.93% -55 5,101 8,358
HRSG BG 988 9.18% 64 84 4,286
렉스콘 BU 649 6.04% 39 1,500 1,863
기타 -62 -0.58% -37 166 7,147
10,759 100% 556 8,084 49,093


나. 시장점유율

2014년 상반기 수주액은 6,816억원(DVH 함)을 기록하였습니다. 주요 경쟁회사별 시장점유율은 산업의 특성상 합리적 추정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기재를 생략하였습니다.


다. 시장의 특성

건설부문은 전형적인 수주산업으로 당년 수주가 향후 매출을 좌우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크게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공공부문은 크게 일반 공공도급, 턴키/대안공사, 민자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일반 공공도급사업은 정부 발주공사 중 단순도급 형태로 PQ공사, 실적제한, 최저가
      입찰 등의 형태로 발주되고 불특정 다수 업체가 경쟁하는 영역으로 최근 최저가 입찰
      이 확대되면서 수익성이 크게 감소되고 있습니다.

   - 턴키/대안 공사는 설계심의에 의한 시공사 선정을 하는 사업으로 설계/시공(일괄)
       입찰, 대안입찰의 형태로 발주되며 상위 20여개 회사가 경쟁하는 영역으로 우수한
       설계 역량이 필요한 사업영역입니다.

   - 민자사업은 민간자본 유치를 통해 사회간접자본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제안 및 고시
       에 의한 경쟁을 통해 사업자를 선정하며, 자본여력 및 Financing 능력을 갖춘 업체들
       이 경쟁하고 있는 사업영역입니다.

② 민간부문은 크게 주택사업부문과 건축사업부문으로 나뉘며 정부정책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부문입니다. 특히, 주택사업부문에 있어 투기억제, 부동산 안정대책과 개발이라는양 측면의 정책이 맞물려 많은 변화가 있는 영역입니다.

   - 민간도급사업은 특정 수요자에 의한 단순도급 형태의 사업으로 최저가, 지명입찰 등
       의 형태로 발주되며 불특정 대다수 업체가 경쟁하는 영역입니다.

   - 도시정비사업 및 리모델링사업은 노후주택 및 지역을 개발/건축하는 사업으로서 업
       체별로 사업제안 후 조합원의 투표 등의 방법에 의해 시공사를 선정하는 사업영역으
       로 상위 20여개 회사가 경쟁하는 영역입니다.

   - 자체/개발형 사업은 자체적으로 사업성을 분석하고, 입지를 선정하는 등 사업을 기획
       하여 분양하는 형태의 사업입니다.

   - 복합개발사업은 주거/상업/레저시설 등이 동시에 들어서는 대규모 공공-민간합동 개
       발사업으로 현재 10위권 내 대형 건설사들을 중심으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라.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국내 시장의 성장 한계 및 글로벌 사업기회 확대, 중장기 경쟁력 요소들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역량의 강화, 사업분야의 다각화, 추가 성장동력 확보 등의 신규사업 확장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존의 토건사업은 시장여건을 고려 내실화를 추진하는 한편, 기자재 제조 분야의 성장을 통해 회사의 성장을 견인해 나갈 계획입니다.

① 플랜트 화공기자재 제작분야에서는 소재 handling 및 엔지니어링 기술, 제작 역량을 갖춘 소수 업체만이 제작할 수 있는 High-end 제품과 핵심 기자재의 종류와 비중을 높여 나가고 있으며, 해양플랜트 연관 기자재 제작 사업으로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② HRSG(배열회수보일러)사업은 과거 강점을 보여왔던 국내 및 중동시장 뿐만 아니라, 시장확대가 전망되는 북미 등 신규시장 진출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 밖에도 지속적인 연구와 추진력 확보를 통해 다양한 신성장 분야를 모색하고자 합니다.


마. 조직도

이미지: 두산건설_사업보고서_조직도_140630

두산건설_사업보고서_조직도_140630


[주요 종속회사인 두산큐벡스]


가.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1) 영업개황

두산큐벡스는 2006년 두산건설(주)의 레저사업부문을 분사하여 설립한 종합레저회사입니다. 두산큐벡스는 강원도 춘천에서 총 27홀 규모의 라데나골프클럽과 총 125실 규모의 라데나콘도미니엄을 운영 중에 있으며, 부대사업장으로 17타석 규모의 실외골프연습장, 콘도내 수상 레저시설과 야외수영장, 풀사이드 바베큐 뷔페식당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및 요약 재무현황

사 업 부 문 주요제품명 비 고
전체 27홀회원제골프장, 콘도미니엄, 위탁운영



(단위 : 억원)
사업부문 매출액 매출비율 영업이익 유형자산 총자산 비 고
전체 160 100% - 2,283 2,346 -


나. 시장점유율

2014년 6월말 현재 골프장 누계 내장객은 28,704명 (전년동기 30,453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5.7% 감소하였으며, 콘도 객실점유율은 54.4% (전년동기 53.2%) 입니다. 주요 경쟁회사별 시장점유율은 산업의 특성상 합리적 추정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기재를 생략하였습니다.

다. 시장의 특성

골프인구 증가추이에 비해 신설 골프장들이 많이 생기고 있어 2013년말 전국 골프장의 수가 500여개로 증가되는 등 경쟁심화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가문화에 대한 시간투자 증대로 콘도부문 잠재고객 창출이 기대되며 또한 골프대중화와골프에 대한 인식변화에 따른 각종 골프관련 매체가 발전하면서 잠재고객을 확보하기가 수월해져 향후 매출증대가 기대됩니다.
성장단계로 보면 성장기 초반을 지나 최고 성숙기 상태에 있으며, 각종 제도와 법률의 완화와 수요초과로 인한 수익모델의 매력으로 급속도로 신규 골프장이 생기고 있는 실정이어서 경쟁이 최고조에 이른 상태입니다.

라.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두산큐벡스는 골프장 및 콘도미니엄 운영에서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규 사업기회 확대, 중장기 경쟁력 요소들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역량의 강화, 사업분야의 다각화, 추가 성장동력 확보 등의 신규사업 확장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체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기 위하여 사업장의 위탁운영(두산중공업 기숙사 및 게스트하우스 위탁운영, 두산그룹 연수원 연강원식당 위탁운영, 홍천 클럽모우 골프장 위탁운영)을 전문적으로 관리,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추진력 확보를 통해 다양한 신성장 분야를 모색하고자 합니다.

마. 조직도

이미지: 그림1

그림1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1.
주요매출 현황 (종속회사 포함)

(단위 : 억원, %)
구 분 제39기 반기 제38기 제37기 비고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건설
(지배회사)
국내 건축 관급 522 4.7% 1,404 5.8% 1,262 5.2%
민간 3,676 32.8% 8,880 36.8% 10,044 41.2%
토목 관급 1,609 14.4% 3,550 14.7% 3,018 12.4%
민간 1,326 11.8% 1,910 7.9% 1,746 7.2%
플랜트 관급 184 1.6% 172 0.7% 294 1.2%
민간 -
-
27 0.1% 239 1.0%
화공기기 등 민간 156 1.4% 451 1.9% 514 2.1%
HRSG 민간 87 0.8% 178 0.7% - -
렉스콘 민간 589 5.3%  -
-
-
-

해외 화공기기 등 민간 1,675 14.9% 4,166 17.3% 4,858 19.9%
플랜트 민간 -
-
7 0.1% - -
HRSG 민간 901 8.0% 1,074 4.4% - -
자체사업 -
-
- -
78 0.3%
기타 35 0.3% 62 0.3% 238 1.0%
골프장/콘도미니엄 등
(두산큐벡스)
160 1.4% 306 1.3% 301 1.2%
레미콘 제조 및 판매 등
(렉스콘)
54 0.5% 1,739 7.2% 1,769 7.3% 제39기 반기는 합병 이전
집계 수치임
HRSG
 (DVH)
235 2.1% 204 0.8% - -

단순 합계 11,208 100% 24,131 100% 24,361 100%
연결조정 89 - 579 - 589 -
합 계 11,120 - 23,552 - 23,772 -



2. 공종류별 완성도 현황 (지배회사만 해당)
가. 건 축

(단위 : 억원)
구 분 공사건수 완성공사 및 수익인식액 최근결산기말
 공사계약잔액
원도급액 평균도급액
제39기 반기 제38기 제37기
관 급 21 522 1,404 1,262 2,682 5,953 283
민 간 31 3,676 8,880 10,044 38,350 49,409 1,594
해 외 - - 3 124 - - -
기 타 - - - - - - -
합 계 52 4,198 10,288 11,430 41,032 55,639 1,070


나. 토 목

(단위 : 억원)
구 분 공사건수 완성공사 및 수익인식액 최근결산기말
 공사계약잔액
원도급액 평균도급액
제39기 반기 제38기 제37기
관 급 52 1,609 3,550 3,018 6,378 18,095 348
민 간 18 1,326 1,910 1,746 9,594 12,508 695
해 외 - - - - - - -
기 타 - - - - - - -
합 계 70 2,935 5,460 4,764 15,972 30,603 437


다. 플랜트

(단위 : 억원)
구 분 공사건수 완성공사 및 수익인식액 최근결산기말
 공사계약잔액
원도급액 평균도급액
제39기 반기 제38기 제37기
국 내 2 184 199 533 556 1,120 560
해 외 - - 7 48 - - -
기 타 - - - - - - -
합 계 2 184 205 581 556 1,120 560


라. 화공기기 등

(단위 : 억원)
구 분 공사건수 완성공사 및 수익인식액 최근결산기말
 공사계약잔액
원도급액 평균도급액
제39기 반기 제38기 제37기
국 내 9 156 446 514 559 1,194 133
해 외 249 1,675 4,167 4,686 2,833 11,546 46
기 타 - - - - - - -
합 계 258 1,831 4,613 5,200 3,392 12,740 49


마. HRSG

(단위 : 억원)
구 분 공사건수 완성공사 및 수익인식액 최근결산기말
 공사계약잔액
원도급액 평균도급액
제39기 반기 제38기 제37기
국 내 5 87 178 - 567 1,109 222
해 외 72 901 1,074 - 3,783 19,116 265
기 타 - - - - - - -
합 계 77 988 1,252 - 4,349 20,225 263


바. 자체사업

(단위 : 억원)
구 분 공사건수 완성공사 및 수익인식액 최근결산기말
 공사계약잔액
원도급액 평균도급액
제39기 반기 제38기 제37기
국 내 - - - 78 - - -
해 외 - - - - - - -
기 타 - - - - - - -
합 계 -  - - 78 -
-
-


사. 렉스콘

(단위 : 억원)
구 분 건수 수익인식액(매출) 매출원가 공급지역 비고
제39기 반기 제38기 제37기
국 내 -     589 - - 587 전국 -
해 외 - - - - - - -
기 타 - - - - - - -
합 계 - 589 - -
587 - -


아. 기타(건물임대수입 등)

(단위 : 억원)
구 분 건수 수익인식액(매출) 매출원가 공급지역 비고
제39기 반기 제38기 제37기
국 내 13 35 62 238 24 전국 -
해 외 - - - - - - -
기 타 - - - - - - -
합 계 13 35 62 238 24 - -



3. 주요 원재료


[지배회사]


1.
주요 원재료 매입 단가 ('14.1~6월)

  - 철근 :  690,785원/TON

  - 레미콘 : 63,075원/㎥


2. 원재료 매입현황

(단위 : 억원)
구 분 구체적 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철근 건설공사 423 16.6% TON
레미콘 건설공사 322 12.6%
H-BEAM 건설공사 13 0.5% TON
복공판 건설공사 3 0.1%
동관 건설공사 3 0.1% M
시멘트 건설공사 239 9.4% TON
아스콘 건설공사 3 0.1% TON
골재 건설공사 179 7.0%
Plate CPE공사 외 259 10.2% TON
기타 건설공사 외 1,108 43.4%  -
총 합계 - 2,552  100%  -



[주요 종속회사인 두산큐벡스]


1. 원재료 매입현황

(단위 : 억원)
구 분 구체적 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식자재 식음료업장 판매 11 88.0% -
주류 식음료업장 판매 1 12.0% -
총 합계 - 12  100.0% -



4. 생산 및 설비


[지사]


1. 주요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수량)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전국 자가보유 전국 666,491 523,055 134,549 - - 657,604
합 계 666,491 523,055 134,549 - - 657,604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채,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수량)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전국 자가보유 전국 224 62,590 6,082 - 1,404 67,268
합 계 224 62,590 6,082 - 1,404 67,268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개,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수량)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전국 자가보유 전국 468 30,001 5,535 18 1,146 34,372  
합 계 468 30,001 5,535 18 1,146 34,372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대,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수량)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각현장 및 공장 자가보유 전국 2,260 37,427 7,691 217 4,419 40,482  
합 계 2,260 37,427 7,691 217 4,419 40,482  


[자산항목 : 차량] (단위 : 대,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수량)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각현장 및 공장 자가보유 전국 51 128 - 29 - 99  
합 계 51 128 - 29 - 99  


[자산항목 : 공구와기구] (단위 : 대,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수량)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각현장 및 공장 자가보유 전국 5,511 1,119 173 - 229 1,063  
합 계 5,511 1,119 173 - 229 1,063  


[자산항목 : 비품] (단위 : 개,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수량)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각현장 및 공장 자가보유 전국 16,766 3,063 261 3 839 2,482  
합 계 16,766 3,063 261 3 839 2,482  


[자산항목 : 건설중인자산] (단위 : 채,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수량)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분당빌딩 외 자가보유 성남 / 창원 3 4,391 675 - - 5,066  
합 계 3 4,391 675 - - 5,066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진행중인 투자

    - 해당사항 없음

나. 향후 투자계획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건설공사와 관련하여 당사 관악공장 일부(토지 30,132㎡, 건물 1,520㎡ 외)의 수용재결에 따라 관악공장 재배치(토지3,073㎡, 건물2,747㎡)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3. 영업용부동산

해당사항 없음



[주요 종속회사인 두산큐벡스]


1. 주요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수량)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골프장, 콘도 자가보유 춘천 1,580,388 198,702 - 9,496 - 189,206
합 계 1,580,388 198,702 - 9,496 - 189,206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채,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수량)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골프장, 콘도 자가보유 춘천 21 32,237 - - 599 31,638
합 계 21 32,237 - - 599 31,638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개,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수량)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골프장, 콘도 자가보유 춘천 60 5,164 849 - 297 5,716
합 계 60 5,164 849 - 297 5,716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대,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수량)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골프장, 콘도 자가보유 춘천 195 488 409 - 137 760
합 계 195 488 409 - 137 760


[자산항목 : 차량] (단위 : 대,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수량)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골프장, 콘도 자가보유 춘천 204 194 104 - 82 216
합 계 204 194 104 - 82 216


[자산항목 : 공구와기구] (단위 : 대,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수량)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골프장, 콘도 자가보유 춘천 28 - - - - -
합 계 28 - - - - -


[자산항목 : 비품] (단위 : 개,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수량)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골프장, 콘도 자가보유 춘천 4,910 767 26 - 102 691
합 계 4,892 767 26 - 102 691


[자산항목 : 선박] (단위 : 척,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수량)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콘도 자가보유 춘천 7 73 - - 4 69
합 계 7 73 - - 4 69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진행중인 투자

    - 라데나GC 네이쳐 코스 카트도로 포장공사 (14년 9월 완공예정)


나. 향후 투자계획

    - 해당사항 없음


3. 영업용부동산

해당사항 없음



5. 매출


1. 매출실적(종속회사 포함)

(단위 : 억원, %)
구 분 공사종류 제39기 반기 제38기 제37기 비고
금 액 비 율 금 액 비 율 금 액 비 율
지배회사 국내 건 축 4,198 37.5% 10,285 42.6% 11,306 46.4%
토 목 2,935 26.2% 5,460 22.6% 4,764 19.6%
플랜트 184 1.6% 199 0.8% 533 2.2%
화공기기 등 156 1.4% 451 1.9% 514 2.1%
HRSG 87 0.8% 178 0.7% - -
렉스콘 589 5.3% - - - -
해외 건 축 - - - - 124 0.5%
토 목 - - - - - -
플랜트 - - 7 0.1% 48 0.2%
화공기기 등 1,675 14.9% 4,163 17.3% 4,686 19.2%
HRSG 901 8.0% 1,074 4.4% - -
자체사업 0 0.0% - - 78 0.3%
기 타 35 0.3% 62 0.3% 238 1.0%
두산큐벡스 160 1.4% 306 1.3% 301 1.2%
렉스콘 54 0.5% 1,739 7.2% 1,769 7.3%
DVH 235 2.1% 204 0.8% - -
단순 합계 11,208 100.0% 24,131 100.0% 24,361 100.0%
연결조정 89 - 579 - 589 -
합 계 11,120 - 23,552 - 23,772 -


당반기와 전반기 중 연결회사의 지역별 매출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당반기

(단위: 천원)
구분 총매출액 내부매출액 순매출액
국내 1,105,424,557 (8,100,802) 1,097,323,755
아시아 23,466,871 - 23,466,871
소계 1,128,891,428 (8,100,802) 1,120,790,626
연결조정 (8,820,404) - (8,820,404)
연결후 금액 1,120,071,024 (8,100,802) 1,111,970,222


② 전반기

                                                                      (단위: 천원)
구분 총매출액 내부매출액 순매출액
국내  1,205,322,409   (4,085,949)  1,201,236,460
아시아  6,177,085  -  6,177,085
소계  1,211,499,494     (4,085,949)  1,207,413,545
연결조정  (21,833,485)  -  (21,833,485)
연결후 금액  1,189,666,009  (4,085,949)  1,185,580,060




2. 수주 및 판매전략 등


[지배회사]


가. 판매조직

(1) 인프라BG

 (가) 수주영업팀 : 국내 공공 토목, 건축공사

 (나) 민자사업팀 : SOC민자사업


(2) 건축BG

 (가) 건축영업팀 : 건축턴키, 대안입찰공사, 민간도급건축, 리모델링

 (나) 개발사업1,2팀 : 도급형 개발사업, 자체 개발사업, 공모형(제안형) 복합개발사업,

                             민간도급사업(레저/실버 포함)

 (다) 전기팀 : 전기, 정보통신, 소방 공사

 (라) 주택사업팀 : 자체 주택사업, 도급형 주택사업, 도시개발사업

 (마) 도시정비사업팀 : 도시정비사업 (재개발, 재건축)

 (바) 영남사업소 : 도시정비사업 (재개발, 재건축) [영남 지역 담당]

 (사) 분양1,2팀 : 건축, 주택사업의 분양/입주 관리


(3) 메카텍BG

 (가) CPE영업1,2팀 : CPE(Chemical Process Equipment)

 (나) OSS영업팀 : 국내외 특수교량, 해양플랜트 기자재/구조물 및 해저 기자재


(4) HRSG BG

 (가) HRSG영업팀: HRSG(Heat Recovery Steam Generator)


(5) 렉스콘BU

 (가) 영업팀 : 본사 발주분 수주
  (나) 공   장 : 현장 발주분 수주 및 레미콘 판매


나. 수주전략

(1) 관급공사

 (가) 수익성 기준 선별 수주

 (나) 실적 확보를 위한 전략적 수주참여 및 공동도급 추진

 (다) SOC사업의 신규 재무적투자자 발굴 등 Financing 능력 강화


(2) 민간공사

 (가) 환경변화(제도, 시장 등) 분석능력 강화 및 사전 대응방안 수립

 (나)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수도권 재개발/재건축 집중

 (다) Risk 최소화를 위한 내부 Risk Management System 활성화

 (라) Brand 경쟁력 제고를 통한 영업력 확대

 (마) 상품기획력 강화를 통한 고객 Needs 충족


(3) 플랜트 기자재

 (가) 기존 주요 수주 시장(중동) 입지 강화 및 신규 유망 시장(동남아, 북미 등) 개척

 (나) 고객사 다변화를 통한 수주 기회 확대


(4) 레미콘

  - 관수레미콘

  (가) 분리발주 규제 완화로 수도권 공공기관(정부기관+공기업)현장 레미콘 총량의
          20%를 대기업에 배정가능

  (나) 당사 공장 권역내 공공기관 현장 정보수집을 통해 현장 개설 시점에 영업역량
          집중    
   - 민수레미콘

  (가) 영업환경 변화(건설업체 동향, 분양시장 상황)에 대한 조기 대응 능력 배양으로
          수주량 극대화

  (나) 건설업체 구조조정 대비 재무상황 모니터링 능력 강화를 통한 부실 Risk 최소화

  (다) 우량 신규업체 발굴을 통한 납품기회 확대


다. 판매전략 및 판매조건

 (가) 지역별, Life Style별 상품개발로 고객중심의 상품경쟁력 강화

 (나) OAD(Open-air Architecture Design)을 통한 외부환경 및 인테리어 특화를 통한

       상품 차별화

 (다) 기능개선을 통한 하자보수 서비스 강화 및 맞춤형 마감적용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고객만족 실현

 (라) 레미콘

   - 관수레미콘

    (가) 관수 및 공기업 기수주분 잔량 지속 납품

    (나) 수도권 공공기관 발주 현장 레미콘물량 적극수주 및 판매

   - 민수레미콘

    (가) 1군 대형 거래처 투입률 지속적 확대를 통한 판매 실적 극대화 추구

    (나) 기존 판매권역 확대를 통한 시장 확대

    (다) 우량 고객 중점관리를 통한 고정 고객 이탈 방지

    (라) 거래처별 맞춤 영업을 통한 고객 Needs 충족

    (마) 양질의 제품 공급을 통한 고객 신뢰 확보 및 신규 거래처 창출



[주요 종속회사인 두산큐벡스]

해당사항 없음


6. 수주상황

[지배회사]

(단위 : 백만원)
구분 발주처 공사명 계약일 완공예정일 기본도급액 완성공사액 계약잔액 비고
㈜신영대농개발 청주지웰2차 2012-03-30 2015-06-30 421,383 235,349 186,034
한유주택 주식회사 울산대현APT 2007-05-31 2019-12-31 133,617 18,566 115,051
강남순환도로(주) 강남순환5공구 2007-05-31 2016-05-19 289,312 185,422 103,890
㈜알파돔시티 판교복합개발 2013-04-13 2016-07-31 117,781 15,554 102,227
인천김포고속도로주식회사 인천김포도로 2011-10-01 2014-07-31 126,401 28,756 97,645
영천상주고속도로(주) 상주영천도로9공구 2009-12-15 2017-06-28 110,194 19,938 90,256
중앙대학교 중앙대310관 2013-09-02 2016-07-31 100,000 12,058 87,942
한국토지주택공사 하남미사14공구 2013-11-29 2016-05-24 80,265 12,039 68,226
경기철도(주) 신분당연장5공구 2011-02-08 2016-02-07 167,460 101,684 65,776
한국철도시설공단 원주강릉철도5공구 2013-04-23 2017-01-20 78,417 21,778 56,639
안산초지주공4단지 재건축조합 초지APT 2012-12-31 2015-05-31 115,141 58,965 56,176
원주지방국토관리청 평창정선3공구 2008-03-21 2015-05-05 103,084 47,071 56,013
한국도로공사 부산외곽순환7공구 2011-11-11 2015-12-19 66,359 13,915 52,444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 신림봉천터널 2010-10-05 2017-12-31 54,206 3,818 50,388
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본사신축 2013-09-23 2014-12-22 52,137 3,526 48,611
수도권서부고속도로(주) 수원광명도로 2011-01-01 2016-04-28 77,016 32,097 44,919
한국도로공사 화도양평2공구 2014-05-19 2020-02-17 48,569 3,664 44,905
부산신항제이배후도로(주) 부산신항도로 2012-07-13 2017-01-12 52,086 8,881 43,205
경기철도(주) 신분당연장1공구 2011-02-08 2016-02-07 125,585 84,438 41,147
한국철도시설공단 김포철도2공구 2014-01-27 2017-12-30 41,225 1,946 39,279
평택에너지서비스㈜ 평택플랜트 2011-04-22 2014-12-31 48,960 12,343 36,617
한국철도시설공단 수서평택고철2공구 2012-01-03 2014-12-20 75,619 40,452 35,167
한국철도시설공단 중앙선1공구 2011-07-29 2016-07-28 51,456 19,417 32,039
조달청 설악청평도로 2011-05-30 2016-05-02 37,233 6,885 30,348
조달청 동대구고가교 2011-08-17 2014-12-06 42,789 15,579 27,210
경기철도(주) 신분당-광교 2011-02-08 2016-02-07 60,534 33,687 26,847
우동1구역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 해운대센텀위브 2012-05-01 2014-10-31 110,357 85,070 25,287
경상북도청 왜관가산2공구 2011-04-29 2018-04-26 43,567 18,662 24,905
서울특별시도시기반시설본부 지하철920 2009-12-31 2015-12-29 45,965 22,755 23,210
한국토지주택공사 평택시설통합본부기술제안 2013-12-16 2016-02-07 23,462 1,254 22,208
경상북도 영주시청 한국문화테마파크 2013-10-31 2017-10-29 21,269 166 21,103
한국토지주택공사 위례사업본부 특전사령부 2010-09-20 2014-07-31 112,612 91,807 20,805
서울특별시도시기반시설본부 상암IT 2009-04-03 2014-10-06 51,407 32,130 19,277
한국서부발전㈜ ASU태안 2012-08-01 2020-02-17 63,082 44,096 18,986
중앙대학교 중대기숙사2차 2012-10-04 2014-12-31 47,259 28,457 18,802
강남순환도로(주) 강남순환확폭 2014-06-12 2016-05-19 26,219 8,624 17,595
엠에이치파워시스템즈코리아 주식회사 Tung Hsiao_MHPS 2014-02-24 2026-08-15 111,294 44,847 104,835
MAPNA(0205350) Mapna Add Project 2012-05-01 2021-07-13 43,001 18,850 37,579
GE Energy Products France SNC(0205348) Kirikkale HRSG 2013-12-01 2026-12-31 46,293 9,242 37,051
    대구지하1-1  외     8,610,038 4,058,748 4,499,475
합계

12,032,655 5,502,538 6,530,117


[주요 종속회사인 두산큐벡스]

해당사항 없음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연결 기준)


연결회사의 재무위험관리는 시장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위험과 같은 다양한 재무위험하에서도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경영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재무구조 개선 및 자금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데 있습니다.
 

재무위험관리활동은 주로 Treasury팀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관련 부서와의 긴밀한 협조 하에 재무위험 관리정책 수립 및 재무위험 식별, 평가, 헷지 등의 실행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재무위험 관리정책의 재정비, 재무위험 모니터링 등을 통해 재무위험으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영향을 최소화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1) 시장위험
① 외환위험
연결회사는 국제적으로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있어 다양한 통화로부터의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외환위험관리의 목표는 환율 변동으로 인한 불확실성과 손익 변동을 최소화하는데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외환위험관리는 환위험관리규정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투기적 목적의 외환관리는 엄격히 금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우선적으로 수출과 수입통화 대응을 통한 Natural Hedge로 환율변동 노출금액을 우선적으로 상쇄하여 외환위험을 축소하고, 잔여 환율변동노출금액에 대해서는 환위험관리규정에 따라 선물환 등 파생상품을 통해 헷지를 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자산 및 부채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반기말 전기말
USD EUR JPY 기타(주1) 합계 USD EUR JPY 기타(주1) 합계
I. 외화 금융자산 68,844,954 6,948,661 7,590,000 7,827,461 91,211,076 79,710,068 6,304,664 7,625,369 5,600,946 99,241,047
II. 외화 금융부채 67,059,560 20,189,902 8,266,649 2,036,389 97,552,500 61,651,947 26,877,555 6,932,535 5,073,298 100,535,335
차감 계(I - II) 1,785,394 (13,241,241) (676,649) 5,791,072 (6,341,424) 18,058,121 (20,572,891) 692,834 527,648 (1,294,288)

(주1) 기타 통화는 USD, EUR, JPY를 제외한 기타 외화로서 원화로 환산된 금액입니다.


당반기말과 전기말에 적용된 환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원)
구    분 기말환율
당반기말 전기말
USD 1,014.40 1,055.30
EUR 1,384.15 1,456.26
JPY 10.00 10.05


당반기 손익으로 인식한 외화환산손익은
1,290,409천원(전기 : (-)317,736천원)입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각 외화에 대한 기능통화의 환율이 10% 변동시 환율변동이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반기 전기
10% 환율 인상시 10% 환율 인하시 10% 환율 인상시 10% 환율 인하시
세전 순이익(손실) (634,142) 634,142 (129,429) 129,429


상기 민감도 분석은 보고기간말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 자산 및부채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② 이자율위험
이자율위험은 미래 시장이자율 변동에 따라 예금 또는 차입금 등에서 발생하는 이자수익 및 이자비용이 변동될 위험으로서 이는 주로 변동금리부 조건의 차입금과 예금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이자율위험관리의 목표는 이자율 변동으로 인한 불확실성과 금융비용의 최소화하는데 있습니다.


이를 위해 내부 유보자금을 활용한 외부차입 최소화, 고금리 차입금 감축, 장/단기 차입구조 개선, 고정 대 변동금리 차입조건의 차입금 적정비율 유지, 정기적인 국내외 금리동향 모니터링 실시 및 대응방안 수립 등을 통해 선제적으로 이자율 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이자
율변동위험에 노출된 변동금리부 금융자산 및 부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반기말 전기말
I. 금융자산 86,070,370 97,444,600
II. 금융부채 449,924,672 543,736,742
차감 계(I - II) (363,854,302) (446,292,142)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변동금리부 금융자산 및 부채에 대한 이자율이 100bp 변동시, 이자율변동이 연간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반기 전기
100bp상승시 100bp하락시 100bp상승시 100bp하락시
세전 순이익(손실) (3,638,543) 3,638,543
(4,462,921) 4,462,921


③ 가격위험
연결회사는 매도가능지분상품 중 상장지분상품과 관련하여 시장가격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나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기타 가격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상장지분상품의 가격변동위험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내 중요한 투자는 개별적으로 관리되며 모든 취득 및 매각 결정에는 이사회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2) 신용위험
연결회사는 금융상품의 당사자 중 일방이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 상대방에게 재무손실을 입힐 신용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신용위험은 주로 거래처에 대한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 뿐만 아니라, 지분증권을 제외한 매도가능금융자산, 금융기관예치금, 파생금융상품 및 지급보증한도액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결회사는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신용도가 일정 수준 이상인 거래처와 거래하고 있으며, 금융자산의 신용보강을 위한 정책과 절차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신규 거래처와 계약시 공개된 재무정보와 신용평가기관에 의하여 제공된정보등을 이용하여 거래처의 신용도를 평가하고 이를 근거로 신용거래한도를 결정하고있으며, 담보 또는 지급보증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지급보증과 관련된 내용은 주석 34에 기술되어 있습니다. 또한, 연결회사는 주기적으로 거래처의 신용도를 재평가하여 신용거래한도를 재검토하고 담보수준을 재조정하고 있으며, 회수가지연되는 금융자산에 대하여는 정기적으로 회수지연 현황 및 회수대책을 보고하고 있으며 지연사유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신용위험에 대한 노출정도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신용위험에 노출된 연결회사의 금융자산은 다음과 같으며, 장부금액은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반기말 전기말
대여금및수취채권 현금및현금성자산(주1) 138,763,312 158,086,573
단기금융상품 - 304,296
매출채권 583,546,886 601,825,664
미수금 159,180,861 165,941,146
단기대여금 577,054,794 591,950,626
미수수익(주2) 98,734,210 97,623,251
장기금융상품 53,672 56,672
장기대여금(주3) 488,712,455 443,238,104
장기매출채권(주3) - 34,329
보증금(주3) 27,030,807 25,533,602
소계 2,073,076,997 2,084,594,263
매도가능금융자산(채무증권) 1,700,045 12,196,573
파생상품평가자산 20,479,627 11,383,927
합 계 2,095,256,669 2,108,174,763

(주1) 연결회사가 보유하는 현금시재액은 제외하였습니다.

(주2) 재무상태표상 기타유동자산 중 일부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3) 재무상태표상 기타비유동자산 중 일부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상기 이외에 신용위험에 노출된 금융자산으로 연결회사가 제공한 금융보증계약으로 인해 피보증인의 청구에 의하여 지급하여야 할 보증의 최대금액은 첨부된 연결검토보고서의 주석 34와 같습니다.

-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연결회사의 금융자산 중 주요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의 연령 및 각 연령별 채권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당반기말

(단위: 천원)
계정과목 0~3개월 이하 3개월 초과~
6개월 이하
6개월 초과~
1년 이하
1년 초과 합 계
매출채권 116,173,619 41,223,859 29,925,632 1,372,746,838 1,560,069,948
단기대여금 29,414,192 20,579,900 95,394,926 431,665,776 577,054,794
미수금 55,860,792 7,515,815 22,177,471 112,419,250 197,973,328
장기대여금 133,223,485 9,416,869 15,788,860 540,813,068 699,242,282
장기매출채권 - - - 80,180 80,180
합계 334,672,088 78,736,443 163,286,889 2,457,725,112 3,034,420,532


전기말

(단위 : 천원)
계정과목 0~3개월 이하 3개월 초과~
6개월 이하
6개월 초과~
1년 이하
1년 초과 합 계
매출채권 122,190,382 35,670,117 255,693,713 1,180,855,998 1,594,410,210
단기대여금 67,900,254 29,674,858 117,324,073 377,054,849 591,954,034
미수금 51,026,362 20,109,241 11,478,218 112,938,842 195,552,663
장기대여금 107,771,313 5,118,212 38,641,536 501,596,040 653,127,101
장기매출채권 - - - 71,493 71,493
합 계 348,888,311 90,572,428 423,137,540 2,172,517,222 3,035,115,501


부도 및 파산 등 손상 징후가 개별적으로 식별가능하거개별 프로젝트 단위로 현금흐름 추정이 가능한 채권은 개별적으로 대손충당금을 설정하면, 개별적으로 중요하지 않고 유사한 성격별로 분류되는 금융자산의 집합은 연령분석 및 대손경험률에 근거해 대손충당금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연결회사는 상기 개별적으로 손상평가하는 채권과 관련해 설정한 대손충당금은 1,228,130백만원(전기 1,231,093백만원)입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연체되었으나 손상되지 아니한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은 없습니다.


(3) 유동성위험
연결회사는 현금 등 금융자산을 인도하여 결제하는 금융부채와 관련된 의무를 충족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될 유동성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정기적인 자금수지계획의 수립을 토대로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에서의자금수지를 미리 예측해 금융부채와 금융자산의 만기구조를 대응시키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필요 유동성 규모를 사전에 확보하고 유지하여 향후에 발생할 수 있는 유동성리스크를 사전에 관리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지급보증등과 관련된 내용은 첨부된 연결검토보고서의 주석 32에 기술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연결검토보고서의 주석 32과 같이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신한은행 16개 금융기관과의 당좌차월, 어음할인 및 차입한도 약정을 맺고 있으며 당반기말 현재 동 한도의합계액은 861,961백만원입니다. 연결회사는 위와 같은 금융기관과의 약정을 유지하여 유동성위험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비파생금융상품 중 장ㆍ단기 차입금, 사채 및 유동화채무의 연도별 상환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당반기말

(단위: 천원)
과 목 장부금액 계약상 현금흐름(주1)
합계 1년 미만 2년 이하 5년 이하 5년 초과
금융부채 1,627,464,164 1,710,866,120 1,396,877,900 305,917,773 670,989 7,399,458


(주1) 상기 금융부채의 잔여만기 구간별 금액은 할인하지 않은 계약상 현금흐름(지급이자포함)을 기초로 연결회사가 가장 빠른 만기일에 근거하여 작성되었으며, 재무상태표상 금융부채의 장부금액과 차이가 있습니다.

② 전기말

(단위: 천원)
과 목 장부금액 계약상 현금흐름(주1)
합계 1년 미만 2년 이하 5년 이하 5년 초과
금융부채 1,541,210,936 1,607,991,366 1,201,038,677 398,791,847 725,349 7,435,493


(주
1) 상기 금융부채의 잔여만기 구간별 금액은 할인하지 않은 계약상 현금흐름(지급이자포함)을 기초로 연결회사가 가장 빠른 만기일에 근거하여 작성되었으며, 재무상태표상 금융부채의 장부금액과 차이가 있습니다.

한편, 상기 금융부채와 별도로 당반기말 현재 연결회사가 제공한 금융보증계약으로 피보증인의 청구에 의해 부담하여야 할 보증의 최대금액은 첨부된 연결검토보고서의 주32와 같습니다.

(4) 자본위험

연결회사의 자본위험관리 목적은 계속기업으로서 주주 및 이해당사자들에게 이익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호하고 자본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최적 자본구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최적 자본구조를 달성하기 위하여 동종산업내의 타사와 마찬가지로 연결회사는 부채비율에 기초하여 자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부채총계를 자본총계로 나누어 산출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연결회사의 부채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반기말 전기말
부채총계 3,042,100,093 2,934,973,165
자본총계 1,966,229,498 2,015,442,744
부채비율 154.72% 145.62%



8. 파생상품 및 풋백옵션 등 거래 현황 (연결 기준)


1. 파생금융상품

파생금융상품은 최초 인식시 계약일의 공정가치로 측정하고 있으며, 후속적으로 매 보고기간말의 공정가치로 재측정하고 있습니다. 파생금융상품을 위험회피수단으로 지정하였으나 위험회피에 효과적이지 않다면 파생금융상품의 공정가치 변동으로 인한 평가손익은 즉시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위험회피회계를 적용하는 경우 파생금융상품을 위험회피수단으로 지정하고 위험회피에 효과적인 부분은 기타포괄손익으로 계상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연결회사의 파생상품 평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통화
선도계약

① 당반기말

(단위: USD, EUR, JPY, 천원)
구 분 매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