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050 ▼ 750 (-1.64%) 11/20 장마감 관심종목 관심종목

기업정보

SKC (011790) SKC Co.,Ltd.
SK그룹사의 POD 및 PET 필름 제조업체
거래소 / 화학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수익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의 성격, 제품 및 제조공정의 특징, 시장의 특징
등을 고려하여 경영의 다각화 실태를 적절히 반영할 수 있도록 화학사업, 필름사업, 정보통신사업, 기타로 나누어 사업보고서를 기재하였습니다. 당사 및 종속회사의   사업부문별 현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회사 주요 재화 및 용역 사업내용
필름사업 SKC, SKC Inc., SKW,
SKC(Jiangsu) High Tech Plastics,
SKC Europe GmbH,
PET 필름 등 PET 필름 등의 제조 및 판매
화학사업 SKC, SKC Inc., SKC Europe pu sp.zo.o,
SKC폴리우레탄(북경)유한공사
POD 등 POD 등의 제조 및 판매
정보통신사업 SK텔레시스 중계기 등 광중계기 등의 제조 및 판매
기타 SKC Inc., SKC 솔믹스, SKC 솔믹스 Taiwan,  SKC 에어가스, SKC 라이팅,
(주)바이오랜드, BIOLAND BIOTEC CO.,LTD,
BIOLAND HAIMEN CO.LTD
산업용 가스,
반도체 부문품
태양광 잉곳,
화장품 원료 등
산업용 가스 제조 및 판매
알루미나 등의 제조 및 판매
태양광 잉곳, 웨이퍼의 제조 및 판매
화장품 원료 등의 제조 및 판매


. 사업부문별 현황
(1) 필름사업
(가) 산업의 특성
PET필름 시장은 관련 산업의 성장 및 생활수준 향상에 힘입어 그동안  전세계적으로연간 약 6~7% 성장을 지속해 왔고, 산업재로서의 특성상 비교적 안정된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통적 PET Film 용도인 포장용, Display 시장은 물론이고 친화경 제품인 열수축,  태양광 용도의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향후 Green Energy  용도의 제품으로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나) 경기변동의 특성
경기변동보다 경제수준 및 관련 산업의 발전 정도에 따른 영향이 큽니다.

(다) 경쟁요소 및 시장점유율
일본계 업체들이 Major group을 형성하고 있고, 그 뒤를 이어 한국업체가 경쟁하고 있으며, 인도 및 중국의 다수 후발업체들이 시장에 참여 하고 있습니다.
중간재로 사용되는 산업재의 특성상 관련 산업의 요구 및 특성에 맞는 필름을 공급 해야 하며 이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기술 및 품질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고부가 산업용으로 사용되는 광학용 필름의 경우는 이러한 요소가 더욱 중요 합니다. 다만 일반 포장/산업용 분야에서 범용품의 경우는 가격 및 서비스와 같은   품질 이외의 요소가 공급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의 하나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당사의 필름사업은 최근 몇 년간 생산설비규모기준으로 세계 4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시장점유율에 대해서는 정확한 통계 수치와 주요 경쟁사별 시장   점유율 추이 추정의 객관성 및 정확성이 결여되어 생략하였습니다.

(라) 현황 및 전망

당사는 국내 최초의 PET Film 생산 회사로서의 기술적 우위를 바탕으로 지금까지  지속적인 연구활동을 추진 및 신규 용도 개발로 PET Film 시장을 리드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친환경 제품인 열수축, IT 산업의 기재로 사용되는 Display, 이형용 필름을 적시에 개발하여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실제로 당사는 2010년에 108천톤을, 2014년에는 125천톤의 PET Film을 판매함으로써 5년간 17천톤의 판매 증가를 달성하였습니다. 특히, 2014년 Display 필름은 61천톤, 열수축 필름은 11천톤을 판매함으로써 각 시장에서 선두기업으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4년에는 중국 南通에 년 3만톤의 열수축, Display용 생산 설비를 준공함으로써 韓中美 Global 생산거점 구축을 완료하였고 특히 성장하는 중국 LCD, 친환경 포장용 시장에 적극 대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년에는 그 간 꾸준히 진행해오고 있는 주요 실천 과제인 가동률 향상 및 원가혁신, 제품구조혁신, Global 생산/판매 최적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2015년 사업목표를 달성할 예정입니다.

(2) 화학 사업
(가) 산업의 특성
세계적으로 PO(Propylene Oxide)는 폴리우레탄의 원료인 PPG(Polypropylene       Glycol, Polyol)에 약 60% 가량이 소비되고 다음으로 PG(Propylene Glycol)가  전체 수요의 20%를 차지하며 나머지는 PGE(Propylene Glycol Ether), 계면활성제,       난연재 등의 제조에 사용됩니다. PO의 주요제법으로는 Chlorohydrin Process와    Peroxidation Process 등이 있습니다.
국내 시장은 PO의 경우 수입에 의존하였으나, 1991년 SKC가 국내 최초로 생산     설비를 갖추면서 내수 생산기반이 확보되었으며, PPG는 당사 뿐만 아니라 KPX케미칼, 금호석유화학, BASF에서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세계PO시장은 1990년대 이후 연평균 4~5%의 꾸준한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현재 세계 수요의 약 80%가 미국, 서유럽, 일본 등에 집중되어 있으며, 중국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 지역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PO 사용량의 60%를 차지하는 PPG의 최종 수요처인 자동차, 조선, 건설 등 주요   산업의 경기 변동에 영향을 받습니다.


(라) 경쟁요소 및 시장점유율

세계 시장에서 PO 생산기술을 보유한 업체가 많지 않으며 신규 기술개발 역시 PO 생산업체 위주로 이루어져 과점시장 형태를 띄고 있으며, 대단위 투자비가 필요하여 신규 시장 진입이 용이하지 않습니다. PG의 경우 국제규격을 만족할 경우 품질에   따른 별도의 경쟁요인은 존재하지 않으나, PPG의 경우 물성 등 다양한 품질 특성에 따라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PO와 PG의 국내 유일 생산자 역할을 하였으며, 수년간 약 70% 수준의 국내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한, PPG의 경우 2014년 31% 수준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다만, 상기 수치는    당사의 내부적 추정으로 객관적인 지표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마) 현황 및 전망

화학사업부문은 다년간 축적된 운전 Know-how와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폴리우레탄(PU) 산업의 기초원료인 프로필렌옥사이드(PO), 프로필렌글리콜(PG), 폴리프로필렌글리콜(Polyol) 등을 생산하여 국내외 관련산업에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국내 PU산업의 든든한 초석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PO, PG 제품에 있어서는 시장점유율 70%를 차지하는 국내 유일의 생산업체로서, 지속적인 시설 확충 및 해외시장 개발을 통해 PO연관 제품의 국내 수요를 충족 시킴은 물론 세계 6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으며, 기술 개발을 통한 Polyol 제품 다양화와더불어 중국, 유럽, 미국을 포함한 국내외에 적극적으로 투자를 수행하여 사업영역을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World Best 화학공장 실현을 목표로 지속적인 OI(Operational Improvement)활동으로 원가 절감을 추진하고, 꾸준한 R&D 투자 증대를 통한 고부가 제품 개발로 수익성을 제고하며, 고객 요구에 맞춘 다양한 신제품 개발 및 기술지원을 통하여 고객 만족을 실현해가고 있습니다.
선제적 환경 투자를 통해 강화되는 환경 규제에 대비하는 한편 전사적인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친환경 기업 및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의 입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2014년 글로벌 경기의 전반적인 침체 속에서도 고부가 신규제품 개발, 핵심 전략 제품 판매비중 제고, 비용구조 개선을 통해 본원적 사업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안정적성장기반을 확보하였습니다.
2015년에도 신규 고부가 제품 개발 및 사업화 확대, 핵심제품 중심의 제품 포트폴리오 개선, 비용구조 혁신 등 본원적 사업 경쟁력강화를 지속 수행하며, 일본 대형 폴리우레탄 업체와의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Global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화학관련 신사업 분야로의 성장을 추구할 것입니다.

(바) 자원조달상의 특성
PO의 경우 원료인 Propylene에서 Downstream 부문인 PPG, PG, Glycol Ether    까지의 설비 집약화가 여타 제품에 비해 강해 자가소비에 집중되는 형태입니다.     중국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 지역의 PO 부족 물량은 역내 및 역외의 활발한 교역으로충당하고 있습니다.

(사)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2005년 2월 16일 교토의정서가 발효되면서 온실가스 감축의무 1차 대상국에서     제외된 우리나라도 2015년 이후에는 온실가스 감축 참여가 예상됩니다.

(3) 정보통신 사업
(가) 산업의 특성
통신산업은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는 산업으로서 전세계적으로 통신서비스    시장은 10% 내외의 성장을 하고 있으며, 유선서비스보다는 무선서비스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해왔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순차적으로 국제전화사업, 시외전화사업, PCS, 무선데이타통신 등에 신규사업자를 선정하는 등 무한경쟁에 힘입어      1990년부터 2006년까지 연평균 약 16%의 증가율로 성장해왔습니다.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은 1997년 PCS사업자가 시장에 진입하면서 휴대전화가 일반대중에게 급속히 확산되었고 시장규모 또한 급격히 확대되었습니다. 그러나, 시장이 성숙기에 들어선 2000년대 이후 세계적인 경기침체, 주가하락, 과당경쟁 등으로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하지만 2010년 이동통신 전체 가입자는 5천만명을 돌파하여 국민     1인당 1휴대전화 시대가 열렸으며 특히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1인 多모바일기기 시대가 열리면서 이동통신 시장의 새로운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통신산업은 급격한 기술발전과 서비스 이용자의 수요변화 등으로 인하여    통신과 방송융합, 유무선 통합 등 컨버전스 환경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통신과    방송 융합을 목표로 하는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휴대인터넷(WiBro) 등의   신규서비스 등과 국내이동통신 사업자들간의 3G서비스(WCDMA) 및 3.5G서비스    (HSDPA), 그리고 최근 4G서비스(LTE)의 공격적인 서비스망 확대 등으로 통신      시장이 급격히 변화되고 있고, 또한 유무선통신 사업자간의 인수 및 합병과 신성장 서비스 진출 등으로 통신방송융합, 유무선 통합 등의 컨버전스 환경으로 전환이 되고있기 때문에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든 지금도 통신장비 업체에게는 새로운 신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동통신기술은 일반적으로 제1세대인 아날로그방식, 2세대인 디지털방식, 멀티   미디어 데이터의 전송이 가능한 3세대 기술인 WCDMA, 그리고 보다 빠르고 고속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4세대(LTE) 기술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현재 시장의 주요   흐름은 CDMA 방식의 1x EV-DO, GSM방식의 WCDMA의 출시 이후 제3세대(3G) 기술로 이어졌고 현재는 제4세대(LTE) 기술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 일본, 미국, 유럽 등의 선진 이동통신 시장에서는 제3세대 기술 이후 보다 빠른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HSDPA/HSUPA 등 3.5세대(3.5G) 기술을 거쳐 제4세대(LTE) 이동통신 기술이 주요 기술로 자리잡는 중에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국내 정보통신산업은 2000년에 들어 23.2%의 눈부신 고도 성장을 이루었으나        2001년 이후 세계적인 경기침체, 고유가가 지속됨에 따라 국내 경제성장률이        둔화되고 이동통신사업자의 과당경쟁과 투자감소 및 WCDMA 등 차세대 서비스의 상용화가 지연되면서 관련 업체들도 성장의 침체국면에 접어들었습니다. 이동통신 사업자의 CDMA 시설투자가 일단락 되면서 중계기 수요는 급속히 감소하였으며,   통합망 구축과 업그레이드, 이동통신사업자간의 합병에 따른 통합형중계기의 수요 증가, 번호이동성 제도의 시행에 따른 일시적인 시장규모의 확대가 있었으나 대부분 일회적인 성격의 것으로 시장규모를 확대시키지는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급격한   통신기술의 발전과 이용자의 수요변화 및 통신 사업자간의 신규 서비스 선점 경쟁  등에 힘입어  3G 비동기식 WCDMA/HSDPA 및 동기식(EVDO 리비전A), 디지털   멀티미디어방송(DMB), 휴대인터넷(WiBro) 등 차세대 서비스를 위한 장비투자가   본격화됨과 동시에정부차원의 'IT839'전략 등의 지원과 정책이 이어지면서 통신장비시장에 새로운 전환점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무선통신사업자들의 인수합병,   신성장 서비스 시장 진출 등으로 통신 사업자간의 신규 서비스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이로 인한 통신방송융합, 유무선통합등의 컨버전스 환경으로 전환되고 있고,         지속적인 사업자간의 경쟁 및 새로운 돌파구 모색을 위한 인한 신기술, 신서비스    개발의 가속화로 IPTV, 인터넷전화(VoIP)등과 같은 TPS/QPS(Triple/Quadruple    Play Service)의 결합서비스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통신기기 및 방송기기 시장은 성숙기에 접어든 시장으로서 시장포화에 따른 성장이둔화되고 있지만, 지속적인 기술의 발전과 이에 따른 새로운 수요를 위한 통신       사업자의 신규서비스 및 음영지역 해소와 통화품질개선 등을 위한 통신장비 수요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무선 통신 사업자간의 합병에 따른 통신방송융합,유무선통합등의 다양한 서비스는 포화 상태인 통신시장에 새로운 기회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외 경기가 계속 침체될 경우에는 통신 사업자의 투자가       위축될 가능성이 있고 당사의 영업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라) 경쟁요소
통신기기 및 방송기기는 고도의 신뢰성 및 안정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관련 분야에  대한 전문 기술 및 Know-how, 그리고 고가의 시험 측정 장비가 부족한 업체는 신규진입이 용이하지 않습니다. 또한 고도의 신뢰성 및 안정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품질이중요한 경쟁요소로 작용하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동통신사업자들은 투자계획에 따라 중계기부문의 투자가 단기간에 집중되는 투자특성으로 인하여     안정적인 생산능력과 기술개발능력, A/S능력을 갖춘 소수의 업체를 선정하여        자사모델의 독점공급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마) 자원조달상의 특성
통신기기 및 방송기기의 주요 원재료로는 수동회로부품(예 : 저항기, 콘덴서, 인덕터,발진기 등), 기구적 전자회로부품(커넥터, 동축커넥터, 릴레이, 스위치 등), 전원회로 부품(트랜스, 방열기, 서미스터 등), 반도체부품(IC류,FET/MMIC 트랜지스터 등),   RF FILTER(세라믹, 캐비티, SAW등) 및 기구물 등이 있는데, 상기 원재료들의        대부분은 안정적인 가격 및 납기로 국내 수급이 가능하며 일부 반도체 부품의 경우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서 환율변동의 영향을 받는 특성이 있습니다.
수입의존도가 높았던 원자재 및 부품의 수급에 있어서 국내기술에 대한 품질이      향상됨에 따라 주요부품에 대한 국산화 비율이 점차 증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핵심 칩셋과 RF 부품에서는 미국, 일본 등 해외 선진업체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상태이며 소형 고급 제품일수록 이러한 경향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바)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우리나라는 전기통신기본법 제33조와 전파법 제46조 및 제57조에 의거, 정보통신  기기인증규칙 제3조에서 정하고 있는 정보통신기기를 제조, 수입 또는 판매하기    위해서는 형식승인, 형식검정 또는 등록을 받도록 강제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각국은 안전, 보건, 환경, 소비자보호 등 공공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강제적인 기술규제를 정의하고 이를 준수하도록 요구하고 있는데, WTO 회원국간에 상호인정약정서(MRA:Mutural Recognition Arrangement)를 체결하여 상대국 적합성 평가 기관이 발행한 시험성적서 또는 인증서, 마크 등을 상호 인정하는 제도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IT산업 육성,지원을 위하여 조세감면, 자금 지원 등 포괄적인 지원을 하고   있으며, 신제품, 신기술 개발, 시설투자 등에 대한 다양한 정책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004년 5월 정보통신부에서 IT 839 전략을 발표하여 새로운 정보통신   서비스를 도입, 활성화하여 네트워크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유발하고, 이를 바탕으로첨단 기기와 단말기,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 산업이 시너지 효과를 이루면서 동반    성장할 수 있는 IT산업 기반을 마련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한편, 국내에서는 2002년 7월부터 제품의 결함으로 소비자에게 피해를 준 경우, 제조업체가 금전적인 손해를 소비자에게 배상토록 하는 제조물책임(PL)법이 시행되어 산업전반에 걸친 기업들의 철저한 품질관리 활동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4) 기타사업 (산업용 가스)
(가) 사업의 개요
공기 중 질소, 산소, 아르곤을 분리/압축(Air seperation unit)하여 산업용 가스를    생산하고 있으며, 생산된 기체 제품(산소, 질소)은 지하 배관을 통해 수요처에 직접 공급하고, 액체 제품은  Tank Lorry 차량을 통해 거래처에 공급합니다.

(나) 수급 동향 및 성장성
2009년 금융위기로 수요가 정체되었으나 2010년 이후 조선, 철강 산업이 점차       회복되었고, 그 이후 반도체, 태양광, LED 등의 시장 호황에 힘입어 전자용 가스    시장은 계속 성장중입니다.
울산 지역의 기체시장 중 기체산소시장은 정유회사 및 제련회사들의 신규 및 기존  수요 증가가 예상되고, 액체시장 역시, 조선/철강업의 회복으로 약 10% 정도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또한 태양광 및 LED 의 수요 증가로 아르곤 판매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향후 반도체 시장의 진입 및 중부지역의 중/대규모 수요처를 위한 On-Site              (수요처 공장 내 가스생산 Plant)를 신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 경쟁현황(주요 경쟁업체 및 시장점유율)
역내 주요 경쟁사는 대성산업가스 및 APK(Air Product Korea)입니다. 시장점유율에대한 정확한 통계 수치와 주요 경쟁사별 시장점유율 추정은 객관성 및 정확성이 결여되어 생략하였습니다.

(5) 기타 사업 (파인세라믹스)
(가) 산업의 특성
신소재라 함은 금속계, 무기계, 유기계의 소재를 단독 또는 그들을 2개 또는 3개를 조합시킨 것에 새로운 단위공정, 더 필요하다면 새로운 상품화기술을 조합시켜        사회의 강한 요구와 수요에 대응하는 새로운 물성적 가치(성능/기능)와 사회적 가치  (용도)를 가지게 한 것으로 신소재의 분류는 크게 (1)고성능/기능성고분자재료,        (2)비금속무기재료, (3)신금속재료, (4)복합재료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비금속무기재료 중 하나인 파인세라믹스(Fine Ceramics)는 2차세계대전 후 급진전된 공업의 발달에 따라 일어난 여러 가지 새로운 특성을 갖는 재료로써 전통적        요업체보다 뛰어난 내구성, 기계적성질, 특수한 전기적 특성 및 화학적 내구성을    갖는 세라믹스를 말하며 금속이나 고분자재료에 비하여 여러가지 우수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좋은 기계적 특성(강도, 경도, 인성 등), 높은 내열 특성(내화도,       절연성 등), 특이한 전자적 특성(유전성, 절연성, 반도성, 압전성 등), 자기적 성질      (강자성, 반강자성, 상자성 등), 광학적특성(투광성, 흡광성 등), 화학적 특성(내식성, 성분다양성 등),내방사성 및 안정성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반면 금속이나 고분자재료에 비하여 취성(brittleness)을 갖고 있어서 깨지기 쉬우며 또한 성형이 어려운 단점을 갖고 있어 이들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파인세라믹스의 응용분야는 여러 분야가 있으나 크게 구조재료     (Engineering Ceramics), 전자재료(Electro Ceramics) 및 생체재료(Bio Ceramics)의3종류로 구분됩니다. 구조재료는 내열성, 내마모성 그리고 고강도를 이용하며, 전자재료는 세라믹스가 갖는 특이한 전자기적 성질을 이용한 것이며, 생체재료는 생물, 화학적 특성을 이용합니다.
이러한 세라믹스는 일반적으로 원료성분이 지구상에 풍부하게 분포되어 있고        잠재력이 매우 크며, 에너지 대체 또는 절약에 있어서 획기적인 파급효과를 전       산업체에 미칠수 있는 새로운 재료로 잠재가치와 성장성이 무한한 차세대 기술혁신사업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세라믹스시장은 파인세라믹스시대에서 나노  세라믹스시대로 로드맵이 진행될 전망이며 이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국내외 파인세라믹스시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지: 국내외 파인세라믹스 시장

국내외 파인세라믹스 시장


표적 주력산업인 반도체 산업의 경우, 최근 웨이퍼의 대구경화 및 반도체칩의     고집적화 등을 통한 저가격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높은 수율 및    초고집적 반도체 공정을 개발하기 위한 실리콘 웨이퍼의 대구경화(450mm) 및       고순도화의 진행이 가속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반도체 공정에  적용되고 있는고온용 부품들 역시 대구경화/초고순도화의 요구수준에 맞도록 그   이상의 순도를 갖는 초고순도 제품들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 반도체 부품 기술과 시장은 아직 요구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등 국내  원천기술의 확보 및 관련 기술개발에 많은 제약을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국내 부품소재업체들의 지속적인 연구기술개발을 통한 투자로 점차 국산화 진행율이높아지
으며사에서도 실리콘 대구경 단결정 성장 및 LCD제조설비용 대형구조세라믹 등 적극적인 연구개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초고순도화를 목표로,        알루미나의 경우 99.8%이상의 순도로 사용하고 있으며, 기타 고가의 소재로만      사용되었던 Y2O3, AlN, SiC등도 신기술개발 및 초고순도화에 집중적으로               육성함로써 국내 세라믹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나) 시장점유율
반도체·LCD소자업체들의 설비 기술개발 및 신규라인 증설등에 따라 시장의 규모 여부가 형성되어짐으로 이에 대한 시장현황 변동성있어 공식화된 시장 정보가 아직없는 상태입니다.
또한 제품특성상 소모성 Parts품이기 때문에 소자업체들로부터의 정확한 교체      주기를 알수 없으며, 장비별, 공정별 정보를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국내외 동종업체들과 가격 차이가 존재하고, 세부적으로 범위를 좁혀서 파악         하기에는 다소 제약이 따릅니다.


(다) 시장의 특성
2011년 상반기 글로벌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반도체 재료업체들의 설비투자 축소 및업체 간 치킨 게임 등으로 시장환경은 다소 위축되었으나, 감산 및 재고 소진,          스마트폰과 테블릿PC의 수요증가로 차츰 회복세를 찾아가고 있습니다. 반도체/LCD공정특성상 미세공정화를 통한 고집적화/고효율화를 시현함으로써  기존설비효율을확대하기 위한 지속적인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6) 기타 사업 (태양광 잉곳 등)
(가) 산업의 특성
지금 세계는 온실가스의 저감, 에너지 소비량의 증가, 에너지 공급 Risk의 증가에   따라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필요성이 그 어느때 보다 크게 부각되고 있는 시기입니다.태양광 사업 분야는 기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 중 설치 시      환경에 큰 피해를 주지 않는 이유로 신재생에너지 사업분야 중 가장 각광 받고 있는 분야입니다. 또한 무한한 에너지원을 바탕으로 매 해 광변환율을 상승시킨 제품들이 업체별로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어 향후 5년이내 기존 화석 연료 발전 방식을 대체할 수 있는 가장 유력한 신재쟁에너지원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태양광 산업 분야는 밸류 체인상 최상에 있는 폴리실리콘 사업 분야, 잉곳/웨이퍼   사업 분야, 태양전지 사업 분야, 모듈 사업 분야 및 최하단에 있는 설치 사업분야까지크게 5개의 사업분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당사는 이중 업스트림에 속하는 잉곳/웨이퍼 사업에 진출해 있습니다.

이미지: Value chain

Value chain


(나) 태양광 산업의 성장성

태양광 시장은 최근 유럽 發 재정위기 및 보조금 삭감으로 일시적인 소강상태를 보일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지난 해 설치 시장의 규모가 최대 38GW로 예상되고 있어 전년대비 약 20%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유럽 국가들의 태양광 보조금 삭감 및 중국산 저가 제품의 공급이 시장 가격을        파괴하여 정상적인 제품 가격을 형성하기는 어려운 시장이었으나 유럽의 대체       시장으로서의 미국, 일본, 중국이 대체 시장으로서 기존 수요를 충족하여 주고 있으며 특히  원전 사고로 인한 일본 시장의 급격한 에너지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정부는 태양광 발전 보조금을 이미 2014년까지 승인한 상태이며 2016년까지는 이월분의설치를 통해 연평균 최소8~10GW의 설치시장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산 제품에 대한 미국, 유럽의 Anti-dumping 이슈는 대만, 한국, 일본 등의 업체에게 호재로 작용하여 향후 가격상승 및 시장점유율 상승 등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반증하듯 최근 대부분의 시장 예측 업체에서는 향후 시장 성장에 대한 긍정적인예측 자료를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초과 공급 현상은 2014년을    기점으로 수급의 균형을 되찾기 시작해 향후 2~3년 이내에 완전 균형 시장을         형성하게 될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국내 일부 업체를 통하여 볼 수 있듯 자금 기반이 취약한 업체들의 구조조정은 계속하여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안정적인 자본, 원가 경쟁력 그리고 판매 시장의 3요소를 갖추지 못한  업체들은 시장 퇴출의 작업이 지속될 것이며 향후 수 년 내 업체 구조조정이 마무리 되면 다시 안정적인 이익을 창출하는 이상적인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PV 설치량]

이미지: 전세계 PV 설치전망

전세계 PV 설치전망


일본Commercial 시장 분석

년 도 FiT 정부 승인분 업체 실적 이월 분
2012 ¥  42.00   13.0GW 2.0GW 11.0GW
2013 ¥  37.80   8.8GW 5.0GW 14.8GW
2014(F) ¥30 ~33   6.0GW 7.0GW 13.8GW
2015(F) Stop 13.8GW 7.0GW 6.8GW
2016(F) Stop   6.8GW 6.8GW 0.0GW

                                                          출처: GTM research


(다) 경기 변동의 특성
태양광 산업의 경기 변동은 크게 정부 지원 정책, 화석 연료 대비 발전단가의 경쟁력확보 그리고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의식 변화에 따라 지속 성장 혹은 하락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정부 지원정책의 중요성으로, 독일을 선두에 세운 유럽시장은 기후 변화에 대한위기 의식을 일찍이 인식하여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국가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지원에 힘입어 2000년 대 초반 독일 시장은 기존 태양광 설치  최강국이었던 일본을 앞지를 수 있었습니다. 현재 재정위기에 따른 재정 고갈로     보조금 인하정책을 취하고 있어 시장이 일시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으나 태양광      시장에 있어 유럽의위치는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시장임은 자명한 사실 입니다.

다음으로 태양광 설비를 이용한 발전 단가의 경쟁력 확보를 들 수 있습니다. 현재    태양광 설비를 이용한 KW당 발전단가는 기존 화석 연료 대비 수배이상의 차이가   나고 있는 상황 입니다. 그러나 태양광 발전은 해마다 발전단가를 인하하고 있으며 최근 급격한 가격하락의 영향으로 화석에너지 대비 발전단가는 점점 더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태리 일부 지역을 비롯하여 이미 그리드 패리티를 달성한 지역이 속속 나오고     있으며 태양광 제품의 단가 하락의 영향으로 기존의 예측보다 훨씬 이른 시일 내에 그리드 패리티가 달성될 것으로 전문가 들은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일본 원전 사태를 통해 원자력 발전에 대한 위험이 다시 대두 되면서   신재생에너지원으로서의 태양광의 위치가 다시 부각되고 있습니다. 화석 연료 대비 아직 경쟁력 있는 발전 단가를 확보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환경에 대한 피해가 없다는점과 빠른 시일 내에 발전소를 건립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은 자명한 사실 입니다.

(라) 경쟁요소
태양광 산업 분야는 업스트림에서 다운 스트림으로 갈수록 영업 이익이 하락하는   독특한 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많은 기술력이 필요하는            업스트림의 진입 장벽 및 차별화된 품질에 따른 고가 정책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업스트림 상의 고가 유지 정책은 빠른 Grid parity를 가로 막고 있는 제일의 요소라 하여도 과언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적은   마진을 유지하여하 하는 다운 스트림 업체의 경우, 지속적인 R&D를 통한 수율 및  품질 향상, 대규모 투자를 통한 원가 절감만이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이며 실제로 국내를 비롯한 태양광 관련 업체들은 막대한 자금을 동원하여 수직 계열화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태양광 업체의 경쟁요소는 크게 원자재 수급 가격과 생산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결정질 웨이퍼 제품의 특성상 다량의 고순도 폴리실리콘을      얼마나 싸게,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는지에 따라 생산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현재 폴리 실리콘의 공급 과잉에 따라 폴리실리콘 수급의 안정성 보다는 업체별 생산성 즉, 같은 원재료의 투입을 통해 얼마나 빨리, 많이 생산할 수 있는냐가 타업체 대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결정적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곧 세계 태양광 제품의 과반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산 제품 대비 얼마나           경쟁력을 확보 할 수 있느냐는 문제와 직결되고 있습니다. 이에 국내 업체를 비롯   전세계 웨이퍼 생산 업체들은 생산 효율 및 cost 절감을 위해 지속적인 R&D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경우 이미 잉곳 및 웨이퍼 파트에서 달성할 수 있는 이론 수율에 근접하고   있어 수율 경쟁력은 확보하고 있으며 양질의 경쟁력 있는 원자료 확보를 통한         총제조비용 절감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법정 관리, 파산 및 사업 매각 등 시장 퇴출 수순을 밟고 있는 유럽 업체들역시 한때 시장 선점을 통한 마켓 확보 및 우위의 기술력으로 세계 시장을 주름      잡았으나, 중국의 저비용에 힘입은 저가 제품의 출시와 함께 기존 시장을 빼앗기게 되었으며 급기야는 파산 및 사업철수의 상태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저비용의제조 경쟁력 확보와 함께 최근 나타나는 또 다른 특징은 재무적 안정성을 들 수      있습니다. 태양광 사업을 주력사업으로 펼치며 다른 사업 영역을 확보하고 있지 못한업체들은 최근 태양광 사업에서 발생하는 재정적 부담을 받아 줄 자금 원천이        없기 때문에 시장에서의 퇴출이 더 빨리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태양광 시장의 추세는 태양광 사업 분야 외에 안정적으로 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사업 분야를 확보하고 있는 대기업 위주로 개편되고 있으며 얼마나 안정적으로 자금을 확보 할 수 있느냐가 생존의 필수 요건이 되고 있습니다.


(마) 시장점유율 등
당사 조사에 따르면 국내 웨이퍼 생산 능력은 약 3.3GW 이며 전세계 웨이퍼 생산   규모는 약 40GW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중 국내 단결정 시장은    약 2GW, 전세계 단결정 시장 규모는 13GW로 SKC솔믹스의 시장 점유율은 각각       7.5%, 1.2%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바) 시장의 특성
태양광 시장 중 잉곳/웨이퍼 시장의 경우, 태양광 시장 발전 초기 대규모 프로젝트  진행에 따라 빠른 웨이퍼 수급이 필수였으며 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진입이 용이한  다결정 웨이퍼가 시장 지배적이었으며 현재도 그 절대적 수치가 앞서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다결정 제품에 대한 효율 한계점의 부각, 고효율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전환에 따라 단결정 웨이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수년 내에 다결정과 동등한 수준의 시장을 형성하게 될 것으로 예측 됩니다.
또한 고효율 및 고사양 제품에 대한 고객 수요의 증가에 따라 N-Type 및 Full          Square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들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상황 입니다. 당사는    축적된 잉곳 성장기술을 바탕으로 N-Type 및 면적을 일부 증가시킨 특수 사향의   제품 생산을 통해 고객의 요구에 부흥하고 신규시장 진입을 위한 기술력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으며 최근 보조금 삭감으로 그 규모가 줄고 있는 유럽 시장을    대체할 시장으로 일본, 중국,미국 시장이 부각되고 있으며 당사는 사업 초기부터    지속적 유대관계를 바탕으로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일본 및 미국 시장에 판매를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품질, 합리적 가격을 바탕으로 대체 시장으로서의 중국, 미국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한 작업을 지속 해 나가고 있습니다.

(7) 기타 사업 (화장품 원료 등)
(가) 바이오산업의 특성

바이오산업은 DNA·단백질·세포 등 생명공학기술(Bio-Technology)을 바탕으로 의약품, 화장품, 화학제품, 연료 등 유용한 물질을 생산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최근엔 IT·NT 융복합 기술을 접목, 응용하여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며 세계 바이오산업 시장은 2012년 기준으로 3000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10%대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현재 당사는 환경 친화적 기술을 이용하여 의약품, 화장품, 건강식품의 원료 사업과 인공피부, Wound care등의 의과학, 신약원료 등 미래산업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① 의약품, 화장품 원료산업 (근대적 생물산업)
20세기 중반까지 주류, 장류, 식품 등 전통적인 산업 위주로 발전하여 오던 생물산업은 20세기 후반(1980년 이후)생물공학의 발달로 의약품, 화장품산업에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과 효능을 갖는 물질을 생산하는 근대적 생물산업으로 발전 하였다. 국내의 근대적 생물산업은 회사규모의 영세성, 기술력부족, 해외시장 정보부족 등으로 커다란 시장규모와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임에 불구하고 대부분의 시장을 외국수입품에 의존하여 왔다.
국내의 바이오산업은 생물공학의 발전, 소득증대에 따른 시장규모확대, 기존회사의 투자확대, 생명공학의 벤처등의 활성화로 국산화를 통한 수입대체와 신제품산업화로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최근 웰빙(well-being), 웰에이징(well-aging), 항노화 및 감성소비와 같은 새로운 소비트렌드에 부합하여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특히 국내 화장품 시장은 경기침체로 다수의 소비재 시장이 어려움을 겪었음에도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는 화장품이 필수 소비재로서 자리 잡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가치 소비가 확대됨에 따른 것으로 분석 된다. 국내를 넘어 첨단 수출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정부의 다양한 정책이 추진되고 이에 원료 사업 또한 투자 대비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향후 지속성장 가능한 산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② 기능성식품 소재산업

기능성식품 소재산업은 21세기 생명공학의 발달과 급속한 인구 노령화 및 성인병 질환의 증가에 따른 건강에 대한 욕구 증대 등으로 식품의 생체조절기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당사는 반세기의 발효 및 Enzyme생산기술을 기반으로 미생물에 의한 바이오폴리머소재, 발효 및 효소식품 소재 개발과 추출 및 정제생산기술을 기반으로 천연물 유래 기능성 소재 개발 등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③ 조직재생 의료기기 산업
조직재생 의료기기 산업은 바이오 의약산업의 한 부분으로 다양한 기술 접목이 가능한 사업분야로서 장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기대가 높은 산업이다.
조직재생 의료기기 산업은 각종질병이나 고령화 및 장애등에 따른 피부의 재생치료와 치과치료의 소재등을 활용한 의료기기 산업으로 콜라겐을 이용한 창상치료 의료기기 사업과 치과 또는 정형외과영역의 손상된 뼈조직이나 연골조직을 재생 또는 재건하는 의료기기를 생산 및 판매하는 산업을 말한다.

(나) 수급현황

【 2009년~2013년 바이오산업 분야별 수급 변화 추이 】    ( 단위 : 억원, % )

구분

생산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연평균증감률

전체

53,549

57,878

63,963

71,445

75,238

8.9

바이오의약

24,922

23,732

24,607

27,087

27,754

2.7

바이오화학

3,303

2,904

4,305

5,030

5,622

14.2

바이오식품

15,593

23,461

25,978

28,579

30,211

18.0

기타

9,731

7,781

9,073

10,749

11,651

1.8

*자료 : 산업통상자원부 한국바이오협회
          "2013년 기준 국내 바이오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2015년 2월

① 2013년 국내 바이오산업의 생산 규모는 7조 5,238억원으로 국내 판매는 4조 3,574억 원(57.9%), 수출은 3조 1,664억원(42.1%)으로 나타남.

② 바이오산업의 주요 제품인 의약품, 화장품, 식품 등은 기초생활 필수품으로경기변동에 따른 매출 변화가 비교적 안정한 상태이며, 계절적 변동이 적다.  그리고 바이오산업은 신제품 개발에 지속적인 연구비 투자와 일정한 연구기간 등이 필요함에 따라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이 비교적 길다.
   
(다) 자원조달상황
바이오산업은 천연물, 미생물 등을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하므로 대부분의 원재료는 국내 조달이 가능하다. 또한, 일본을 비롯한 선진국 원료의존도가 적은 것이 특징으로 환율 변동, 수입규제등에 따른 위험성이 적다.

(라) 경쟁 상황
바이오산업은 산업 특성상 오랜 연구기간, 시설 확충에 따른 투자비 등으로 타산업에 비하여 진입장벽이 두텁다. 따라서 제품 유형에 따라 많은 제품이 독과점 경쟁 형태를 가지고 있다. 한편, 바이오산업제품 대부분은 최종 제품 생산에 필요한 원재료 상태로 판매됨으로 가격과 품질이 주된 경쟁 요소이다.

(마) 규제 및 지원
① 규제
정부는 1983년 생물공학육성법, 1994년 생명공학기본 육성 계획수립, 2000년 화장품법 제정등으로 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규제완화와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있다.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 제 7150호 및 인체조직안전 및 관리등에 관한 법률 제 07097호 등 관한법률이 공포되어, 2005년부터 시행되어 초기정착 단계이다.

② 지원
바이오산업은 고급인력과 지식활용 등 우리나라 여건에 적합한 산업으로 반도체, 정보기술 등과 함께 국가 핵심전략산업으로 선정되어 정부로부터 막대한 연구비와 설비투자지원 등 좋은 발전기반을 갖추고 있다.

2. 회사의 현황

가.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1)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당기 및 전기의 부문 매출액 등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당기

(단위:천원)
구  분 필름 화학 정보통신 기타 연결조정 합  계
총매출액 1,119,802,576 1,166,129,194 395,735,952 335,750,652 (215,183,352) 2,802,235,022
영업이익 23,597,007 113,594,727 (11,553,832) 22,942,038 3,798,011 152,377,951


(나) 전기

(단위:천원)
구  분 필름 화학 정보통신 기타 연결조정 합  계
총매출액 1,076,942,281 1,040,947,819 450,783,648 237,830,476 (165,101,052) 2,641,403,172
영업이익 73,446,206 67,640,954 (10,473,964) (10,746,542) 4,136,026 124,002,680


3.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등의 현황
                                                                                                   (단위 : 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 등 매출액(비율)
필름 제품 PET FILM 등 광학용,
포장용, 산업용 등
Skyrol 수출 484,062,695,880 17.3%
내수 635,739,880,314 22.7%
합계 1,119,802,576,194 40.0%
화학 제품

용역
POD 등 윤활제, 자동차,
화장품,가전제품, 단열재 등
SUPER-A
GREEN
-
수출 621,481,151,224 22.2%
내수 544,648,043,161 19.4%
합계 1,166,129,194,385 41.6%
정보통신 제품

용역
통신장비 등 중계기 외 - 수출 1,361,753,987 0.0%
내수 394,374,197,661 14.1%
합계 395,735,951,648 14.1%
기타 제품 산업용가스
반도체 부품
화장품 원료
기타 - 수출 48,494,067,447 1.7%
내수 287,256,584,842 10.3%
합계  335,750,652,289 12.0%
연결조정 - - - - 수출 △184,569,246,178 △6.6%
내수 △30,614,106,127 △1.1%
합계 △215,183,352,305 △7.7%
합    계 - 수출 970,830,422,360 34.6%
내수 1,831,404,599,851 65.4%
합계 2,802,235,022,211 100.0%

                                                                                              [△는 부( - )의 수치임]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kg)
품 목 품 목 구 분 제42기 연간 제41기 연간 제40기 연간
필름 PET FILM 내 수       4,339 4,510 4,583
수 출       4,348 4,430 4,964
화학 POD(*) 내 수 2,110 2,191 2,163
수 출
기타 산업용 가스(기체)
(단위 : 원/kg)
내 수 66 56 47
수 출
산업용 가스(액체)
(단위 : 원/NM3)
내 수 182 175 155
수 출
Solar Wafer
(단위 : $/pcs)
내수 1.21 1.22 1.39
수출

화장품
원료

내수

5,418

6,703

7,553

수출

31,989

34,758

34,227

건강기능성
식품원료

내수

55,293

46,035

47,296

수출

356,293

369,065

756,528

의약품
원료

내수

18,478

25,187

47,257

수출

-

-

-

의료기기

내수

49,355

29,397

33,775

수출

31,412

3,197

6,510

* POD는 PO 및 PO 유도체인 PG, PPG 등을 의미합니다.


4. 주요 원재료

가. 주요 원재료 매입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고(주요매입처)
필름 DMT PET FILM 제조 11,344 SK유화
TPA 166,022 삼남석유화학,삼성석유화학
EG 62,564 SABIC,롯데케미칼
화학 프로필렌 PO제조  371,008 SK종합화학
기타 Al2O3 Al2O3 Powder소결 및 Si,
Al2O3, AlN
등의 원재료
0 수입
Si 7,868
SiC 53
기타 119
Al2O3 346 국내
Si 0
SiC 73
기타 93
Poly Si Ingot/Wafer의 원재료 56 수입
Poly Si 15,72 국내

화장품
원료

화장품 원재료 등

9,872

-

건강기능성
식품원료

10,398

-

의약품
원료

1,004

-

의료기기

482

-

* 정보통신 사업은 외주 임가공 형태로 생산을 진행하고 있어 자체 원재료 매입 현황이 없습니다.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kg)
품 목 품 목 제42기 연간 제41기 연간 제40기 연간
필름 DMT 1,352 1,564 1,598
TPA     959 1,173 1,196
EG 957 1,132 1,165
화학 프로필렌      1,441   1,546      1,597
기타 Ceramic powder 3,956 5,011 6,174
CIP powder  -  - 15,330
SiC powder 14,023 14,516 13,793
Poly Si 22,896 19,823 34,474

Hydroquinone

8,700

8,771

8,886

HP-BETA-CD

58,164

61,077

61,591

발효주정

1,550

1,471

1,597

CHITOSAN

21,580

22,358

23,450

ETHANOL(K/P)

1,345

1,327

1,309

애엽

2,507

2,578

1,555

-

-

-

-

-

-

-

-

* 정보통신 사업은 외주 임가공 형태로 생산을 진행하고 있어 자체 원재료 매입 현황이 없습니다.

5. 생산현황

가. 생산능력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42기 연간 제41기 연간 제40기 연간
필    름 PET FILM(ton) SKC 157,867 166,560 141,726
PET FILM(천lb) SKC Inc. 120,450 120,450 120,450
PET FILM(ton) SKC Jiangsu 13,750 - -
화    학 POD(M/T) SKC 555,000 555,000 555,000
기타 산업용가스(ton) SKC
에어가스
1,379,340 1,379,340 762,100
Al2O3(백만원) SKC
솔믹스
22,430 26,869 31,866
Si(백만원) 44,291 41,448
41,482
SiC(백만원) 20,001 13,760
12,222
Solar Wafer(MW) 120.0 120.0 131.5

화장품원료外 (백만원)

바이오랜드

23,120

23,120

20,000

건강기능성식품外 (백만원)

46,240

46,240

40,000

의료기기外 (백만원)

11,560

11,560

10,000

바이오의약품外 (백만원)

34,680

34,680

30,000

* 정보통신 사업은 외주 임가공 형태로 생산을 진행하고 있어 자체 생산현황이 없습니다.
** SKC(Jiangsu) High Tech Plastic은 2013년 하반기부터 시생산을 시작했고, 2014년 8월 상업생산을
    시작했습니다.

나.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지배회사 : SKC]
생산능력의 산출기준은 최대생산능력이며, 산출방법으로는 1일평균 가동시간 ×
월평균가동일수×시간당 최대생산량×12개월
을 적용하였으며, 각 적용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품     목 1일 평균 가동시간(Hr) 월평균 가동일수(일) 시간당 최고 생산량
PET FILM 22.0 26.1 22,911 Kg
POD 24.0 30.0 63,356 Kg


[주요종속회사 : SKC솔믹스]
생산능력 산출기준은 최대생산능력이며, 산출방법으로는 시간당 최대 생산량×
24시간×가동일수 입니다.


[주요종속회사 : SKC에어가스]
생산능력 산출기준은 최대생산능력이며, 산출방법으로는 시간당 최대 생산량×
24시간×가동일수(각제품 합산 질량으로 생산능력 산정) 입니다.

[주요종속회사 : SKC Inc.]
생산능력 산출기준은 최대생산능력이며, 산출방법으로는 시간당 최대 생산량×
24시간×가동일수 입니다.

[주요종속회사 : SKC (Jiangsu) High Tech Plastics]
생산능력 산출기준은 최대생산능력이며, 산출방법으로는 시간당 최대 생산량×
24시간×가동일수 입니다.

[주요종속회사 : 바이오랜드]
생산능력 산출기준은 최대생산능력이며, 산출방법으로는 시간당 최대 생산량×
24시간×가동일수 입니다.

다. 생산실적

(단위 : ton,  M/T)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42기 연간 제41기 연간 제40기 연간
필   름 PET FILM(ton) SKC 121,357 130,509 109,645
PET FILM(백만 lbs) SKC Inc. 90.7 92.9 74.6
PET FILM(ton) SKC Jiangsu 6,145 - -
화   학 POD(M/T) SKC 544,000 537,000 527,000
기타 산업용가스(ton) SKC 에어가스 1,086,667 620,726 570,088
Al2O3(백만원) SKC
솔믹스
19,012 14,685
20,891
Si(백만원) 42,464 28,842
35,743
SiC(백만원) 5,831  3,672
9,151
Solar Wafer(MW) 99.9 68.1 77.6

* 정보통신 사업은 외주 임가공 형태로 생산을 진행하고 있어 자체 생산현황이 없습니다.
** SKC(Jiangsu) High Tech Plastic은 2013년 하반기부터 시생산을 시작했고, 2014년 8월 상업생산을
    시작했습니다.

라. 당기의 가동률

(단위 : hr, %)
사업부문 사업소 품목 당기가동가능시간 당기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필름 SKC PET FILM 13,741 10,889 79.2%
SKC Inc. PET FILM 6,484 4,901 75.6%
SKC Jiangsu PET FILM 3,672 2,064 56.2%
화학 SKC POD 8,760 9,046 103.3%
기타 SKC 에어가스 산업용가스 26,280 19,573 74.5%
SKC
솔믹스
Al2O3 109,368 62,407 57.1%
Si 148,920 92,926 62.4%
SiC 26,280 9,576 36.4%
Solar Wafer 78,840 65,262 82.8%
바이오랜드 화장품원료 등 7,648 6,543 84.9%

* 상기 당기가동가능시간 및 당기실제가동시간은 사업소별 사업장들의 합산 시간입니다.
** 정보통신 사업은 외주 임가공 형태로 생산을 진행하고 있어 자체 생산현황이 없습니다.

*** SKC(Jiangsu) High Tech Plastic은 2013년 하반기부터 시생산을 시작했고, 2014년 8월 상업생산을
     시작했습니다.

6. 생산설비의 현황 등

가.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회사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공시지가)
증가 감소
SKC 경기도 수원 339,483 7,752 (9,503) 0 337,732 -
SK텔레시스㈜ 서울 중구 3,788 0 (187) 0 3,601 -
SKC에어가스㈜ 울산 남구 0 0 0 0 0 -
SKC솔믹스㈜ 경기도 평택 28,362 0 0 0 28,362 -
에스케이더블유㈜ 충북 진천 0 0 0 0 0 -
SKC라이팅㈜ 경기도 성남 5,000 0 0 0 5,000 -
(주)바이오랜드 충남 천안 0 26,746 0 0 26,746 -
SKC폴리우레탄
(북경)
중국 0 0 0 0
-
SKC Jiangsu 중국 0 0 0 0 0 -
SKC Inc 미국 7,790 519 0 0 8,309 -
SKC Europe
GmbH
독일 0 0 0 0 0 -
SKC Europe pu  Sp.z o.o 폴란드 1,445 0 (1,445) 0 0 -
소계 385,868 35,017 (11,135) 0 409,750 -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백만원)
회사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SKC 경기도 수원 115,259 4,376 (6,492) (7,292) 105,851 -
SK텔레시스㈜ 서울 중구 27,257 0 (1,014) (741) 25,502 -
SKC에어가스㈜ 울산 남구 3,349 0 0 (127) 3,222 -
SKC솔믹스㈜ 경기도 평택 44,235 143 (5) (2,876) 41,497 -
에스케이더블유㈜ 충북 진천 0 0 0 0 0 -
SKC라이팅㈜ 경기도 성남 3,027 0 0 (81) 2,946 -
(주)바이오랜드 충남 천안 0 34,803 0 (269) 34,534 -
SKC폴리우레탄
(북경)
중국 33 0 (32) 0 1 -
SKC Jiangsu 중국 1,534 13,013 0 (521) 14,026 -
SKC Inc 미국 115,469 6,579 0 (4,425) 117,623 -
SKC Europe
GmbH
독일 0 0 0 0 0 -
SKC Europe pu  
Sp.z o.o
폴란드 1,525 0 (1,468) (54) 3 -
소계 311,688 58,914 (9,011) (16,386) 345,205 -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백만원)
회사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SKC 경기도 수원 42,343 2,385 (5,583) (3,226) 35,919 -
SK텔레시스㈜ 서울 중구 0 0 0 0 0 -
SKC에어가스㈜ 울산 남구 15,525 177 (63) (600) 15,039 -
SKC솔믹스㈜ 경기도 평택 5,023 444 0 (905) 4,562 -
에스케이더블유㈜ 충북 진천 14 0 0 0 14 -
SKC라이팅㈜ 경기도 성남 109 0 0 (7) 102 -
(주)바이오랜드 충남 천안 0 2,341 0 (47) 2,294 -
SKC폴리우레탄
(북경)
중국 0 0 0 0 0 -
SKC Jiangsu 중국 0 3,944 0 (198) 3,746 -
SKC Inc 미국 7,446 392 1 (381) 7,458 -
SKC Europe
GmbH
독일 0 0 0 0 0 -
SKC Europe pu  
Sp.z o.o
폴란드 870 31 (857) (44) 0 -
소계 71,330 9,714 (6,502) (5,408) 69,134 -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백만원)
회사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SKC 경기도 수원 768,221 109,694 (38,491) (62,968) 776,456 -
SK텔레시스㈜ 서울 중구 0 0 0 0 0 -
SKC에어가스㈜ 울산 남구 97,401 1,207 0 (5,846) 92,762 -
SKC솔믹스㈜ 경기도 평택 109,342 3,651 (608) (12,585) 99,800 -
에스케이더블유㈜ 충북 진천 5,245 0 0 (269) 4,976 -
SKC라이팅㈜ 경기도 성남 481 0 0 (71) 410 -
(주)바이오랜드 충남 천안 0 8,699 0 (922) 7,777
SKC폴리우레탄
(북경)
중국 291 115 (359) (47) 0 -
SKC Jiangsu 중국 0 106,000 0 (3,657) 102,343 -
SKC Inc 미국 86,279 14,931 (1) (6,373) 94,836 -
SKC Europe
GmbH
독일 0 0 0 0 0 -
SKC Europe pu  
Sp.z o.o
폴란드 2,316 502 (2,647) (171) 0 -
소계 1,069,576 244,799 (42,106) (92,909) 1,179,360 -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백만원)
회사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SKC 경기도 수원 934 621 (383) (358) 814 -
SK텔레시스㈜ 서울 중구 44 0 0 (15) 29 -
SKC에어가스㈜ 울산 남구 113 0 0 (37) 76 -
SKC솔믹스㈜ 경기도 평택 111 2 (43) (46) 24 -
에스케이더블유㈜ 충북 진천 17 0 0 (9) 8 -
SKC라이팅㈜ 경기도 성남 14 0 0 (5) 9 -
(주)바이오랜드 충남 천안 0 381 0 0 381
SKC폴리우레탄
(북경)
중국 8 39 (42) (4) 1 -
SKC Jiangsu 중국 0 0 0 0 0 -
SKC Inc 미국 412 30 (39) (89) 314 -
SKC Europe
GmbH
독일 33 0 (9) (8) 16 -
SKC Europe pu  
Sp.z o.o
폴란드 15 0 (12) (4) 0 -
소계 1,701 1,073 (528) (575) 1,671 -


[자산항목 : 공기구비품] (단위 : 백만원)
회사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SKC 경기도 수원 6,124 4,090 (1,761) (2,511) 5,942 -
SK텔레시스㈜ 서울 중구 11,222 2,036 0 (3,971) 9,287 -
SKC에어가스㈜ 울산 남구 100 9 0 (31) 78 -
SKC솔믹스㈜ 경기도 평택 1,322 1,844 (10) (757) 2,399 -
에스케이더블유㈜ 충북 진천 145 56 0 (59) 142 -
SKC라이팅㈜ 경기도 성남 1,309 478 0 (440) 1,347 -
(주)바이오랜드 충남 천안 0 537 0 (39) 498
SKC폴리우레탄
(북경)
중국 619 187 (710) (97) 0 -
SKC Jiangsu 중국 370 369 0 (201) 538 -
SKC Inc 미국 38 6,827 (1,882) (2,614) 2,369 -
SKC Europe
GmbH
독일 17 1 (8) (4) 6 -
SKC Europe pu  
Sp.z o.o
폴란드 63 6 (45) (24) 0 -
소계 21,329 16,440 (4,416) (10,748) 22,605 -


[자산항목 : 기타유형자산] (단위 : 백만원)
회사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SKC 경기도 수원 0 0 0 0 0 -
SK텔레시스㈜ 서울 중구 0 1,490 0 (712) 778 -
SKC에어가스㈜ 울산 남구 17,260 0 0 0 17,260 -
SKC솔믹스㈜ 경기도 평택 0 0 0 0 0 -
에스케이더블유㈜ 충북 진천 33 49 0 (15) 67 -
SKC라이팅㈜ 경기도 성남 0 0 0 0 0 -
(주)바이오랜드 충남 천안 0 609 0 0 609
SKC폴리우레탄
(북경)
중국 0 0 0 0 0 -
SKC Jiangsu 중국 0 0 0 0 0 -
SKC Inc 미국 24 1 0 0 25 -
SKC Europe
GmbH
독일 0 0 0 0 0 -
SKC Europe pu  
Sp.z o.o
폴란드 0 0 0 0 0 -
소계 17,317 2,149 0 (727) 18,739 -


[자산항목 : 건설중인자산] (단위 : 백만원)
회사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SKC 경기도 수원 134,266 79,381 (139,568) 0 74,079 -
SK텔레시스㈜ 서울 중구 0 0 0 0 0 -
SKC에어가스㈜ 울산 남구 1,402 2,841 (2,973) 0 1,270 -
SKC솔믹스㈜ 경기도 평택 1,304 5,438 (6,085) 0 657 -
에스케이더블유㈜ 충북 진천 0 0 0 0 0 -
SKC라이팅㈜ 경기도 성남 2 0 (2) 0 0 -
(주)바이오랜드 충남 천안 0 3,568 (1,878) 0 1,690
SKC폴리우레탄
(북경)
중국 0 0 0 0 0 -
SKC Jiangsu 중국 111,287 16,413 (120,484) 0 7,216 -
SKC Inc 미국 69,849 29,427 (17,543) 0 81,733 -
SKC Europe
GmbH
독일 0 0 0 0 0 -
SKC Europe pu
Sp.z o.o
폴란드 0 490 (490) 0 0 -
소계 318,110 137,558 (289,023) 0 166,645 -


나.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주요종속회사 : SKC Inc.]
현재 당사가 진행하고 있는 주요 투자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요 투자계획 투자 진행 상황

- PET  신규투자 (1개 Line. 연35백만lbs규모)

- 투자금액 : US$50백만불

- 2012년 6월부터 부지정지 및 제반시설공사가 진행되었으며
  2014년 10월에 완공 하였습니다.


[주요종속회사 : SKC(Jiangsu) High Tech Plastic]
당사는 필름사업을 영위하는 중국현지법인으로, 2013년 10월 29일자로 준공식을   단행하였습니다. 당사는 2013년 하반기부터 시생산을 시작했고, 2014년 8월 상업생산을 시작했습니다.

[주요종속회사 : 바이오랜드]
2014년 6월 25일 BIOLAND HAIMEN, 공장 준공
- 화장품원료 생산설비의 신설

7. 매출에 관한 사항

(단위 : 원 )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42기 제41기 제40기
필 름 제품 PET FILM 등 수 출 484,062,695,880 576,698,463,689 518,835,199,121
내 수 635,739,880,314 500,243,817,249 405,609,516,429
합 계 1,119,802,576,194 1,076,942,280,938 924,444,715,550
화 학 제품 POD
수 출 621,481,151,224 464,453,337,142 484,081,559,264
내 수 544,648,043,161 576,494,482,036 614,586,708,785
합 계 1,166,129,194,385 1,040,947,819,178 1,098,668,268,049
정보통신 제품 중계기 등 수 출 1,361,753,987 1,325,775,264 589,850,675
내 수 394,374,197,661 449,457,872,936 494,305,905,564
합 계 395,735,951,648 450,783,648,200 494,895,756,239
기타 제품 산업용 가스 등 수 출 48,494,067,447 67,243,783,557 107,957,033,074
내 수 287,256,584,842 170,586,692,728 127,835,449,452
합 계  335,750,652,289 237,830,476,285    235,792,482,526
연결조정 수 출 △184,569,246,178 △141,096,588,433 △107,440,592,571
내 수 △30,614,106,127 △24,004,463,702 △17,189,708,709
합 계 △215,183,352,305 △165,101,052,135 △124,630,301,280
합   계 수 출 970,830,422,360 968,624,771,219 1,004,023,049,563
내 수 1,831,404,599,851 1,672,778,401,247 1,625,147,871,521
합 계 2,802,235,022,211 2,641,403,172,466 2,629,170,921,084

                                                                            [△는 부( - )의 수치임]

8.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지배회사 : SKC]
가. 판매조직

사 업 부 문 단 위 조 직 인원수 비   고
필     름 필름사업부문 69 -
화     학 화학사업부문 37 -


나. 판매경로
당사의 판매경로는 직접판매 및 대리점 등을 통한 내수 판매와 LOCAL L/C 및 직접수출을 통한 수출판매로 구분됩니다.


다. 판매방법 및 조건

당사의 판매방법은 주문에 따른 납품, 국내 대리점 판매, 대형소매상 판매 등으로   구분됩니다.

라. 판매전략
(1) 내수 : 대리점체제구축 및 직판체제를 동시에 구축하여, 전국시장을 석권하고
             있습니다.
(2) 수출 : 세계시장을 무대로 주요시장에 대하여 현지법인의 마케팅을 활용하고
              기타 지역에 있어서는 대리점 체계를 구축하여, 세계적인 판매망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주요종속회사 : SK텔레시스]

가. 판매 조직

사업부문 단위조직 인원수 비  고
통신장비 ACCESS망사업팀 14 -
B2B사업팀 15 -
유선망사업팀 18 -
EMS사업팀 8 -
반도체사업TF 6 -
K-Project TF 13 -
합      계 74 -


나. 판매 경로
당사의 판매 경로는 직접 판매를 통한 내수 판매와 L/C 및 직접 수출을 통한 수출   판매로 구분됩니다.

다. 판매 방법 및 조건
당사의 판매 방법은 주문에 따른 납품, 전자상거래 판매 등으로 구분됩니다.

라. 판매 전략
(1) 내수 : 직접 판매 체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수출 : 미주 지역은 현지법인을 마케팅활동에 활용하고, 기타 지역은 현지사무소
             등을 활용하여 판매망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주요종속회사 : SKC솔믹스]

가. 판매조직


이미지: 영업조직도

영업조직도


나. 판매경로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구분 판매경로
파인세라믹스 부문 제품 매출 Al2O3, Si,
SiC, 기타
수 출 당사 →해외 현지법인 → Buyer
내 수 당사 → Buyer
세정 매출 세정품 수 출 당사 →해외 현지법인 → Buyer
내 수 당사 → Buyer
태양광 부문 제품 매출 Solar 수 출 당사 → Buyer
내 수 당사 → Buyer


다. 판매방법 및 조건
(1) 파인세라믹스 부문
당사의 영업부서가 직접 매출처와 접촉하여 판매하는 방법으로 각 매출처 마다 결제조건은 다르나, 통상 현금결제 또는 65일이내의 전자어음 및 구매카드입니다.

(2) 태양광 부문
당사의 영업부서가 직접 매출처와 접촉하여 판매하는 방법으로  결제 방식 역시 최대익월 말 현금 전액 현금 또는 초기 거래시 T/T in advance 및 L/C open등의 방식을 통해 거래 위험을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라. 판매전략
(1) 파인세라믹스 부문

(가) 국내영업
현재까지 주요한 과제가 되었던 것처럼 반도체용 파인세라믹스 제품에 있어서       아직까지도 국산화를 못 한 제품들이 많습니다. 이는 대부분 빈약한 기반의 국내    신소재산업과 신소재에 대한 정밀가공기술의 부족에 기인합니다. 결국 신소재산업에있어서 국산화의 문제는 신소재의 발굴과 정밀가공기술의 개발을 통하여 가능한      것입니다. 따라서, 당사는 이러한 신소재의 발굴과 정밀가공기술의 개발을 통하여  반도체용 파인세라믹스 국내시장에 있어서 기존의 해외업체가 점하고 있는 시장을 제품 국산화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최대 판매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 해외영업
당사는 국제 부품 가격이 국내 부품 가격보다는 높게 형성되고 있다는 것과 국내    시장에서 반도체생산을 선도하는 기업과의 거래를 통한 품질에 대한 자신감을       기반으로 1999년부터 해외시장개척을 진행시켜왔으며, 초기 단계 해외수출의       경우에는 주로 해외 Agency를 통해 이루어지고 왔으나 현재는 대부분 해외           현지법인을 통하여 수출을 하고 있으며 사실상 해외영업이 실현되고 있는 시점은     2001년 상반기부터입니다. 당사의 해외영업부는 그 동안 누적된 해외영업노하우를 바탕으로 일본, 미국, 대만 등에서 적극적인 시장창출 및 시장공략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여서 직접 마케팅이 중요한 판매전략입니다. 이와 맥을 함께 하여 2001년 9월10일에는 일본요코하마시에 SOLMICS JAPAN을 설립하였고, 2002년 10월7일에는미국 텍사스 오스틴에 SNT USA를 설립하였으며, 2006년 2월 13일 중국상하이에  SOLMICS SHANGHAI를, 2007년 11월 5일 대만에 SOLMICS TAIWAN을 설립하여한층 강화된 해외영업 진출을 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2013년부터 해외매출확충전략을 통하여 2014년 해외 Major고객을 확보하고2015년 매출확대를 시현하는 전략을 진행중입니다.

(2) 태양광 부문
(가) 국내영업
세계 태양광 시장 대비하여 국내 시장의 규모는 매우 미약한 수준으로 국내 대부분의경쟁사들 역시 국내 시장 보다는 해외 시장에 영업초점을 맞추고 있는 실정입니다.
자사 조사에 따르면 국내 단결정 태양전지 생산능력 대비 웨이퍼 충족율은 100%   대에 육박하고 있어 단결정 웨이퍼 수급의 어려움은 없는 상태로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중국 산 웨이퍼의 수급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해나가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 국내 반도체 및 LCD 등의 산업에 기반한 대기업 및 고효율 제품 생산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일부 셀업체들의 시장 진입에 따라 국내 시장에서의 웨이퍼   공급이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테스트 배드의 성격으로 변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당사의 단결정 웨이퍼 제품은 고객사들의 제품 인증 단계부터 엄격한 공정 관리를  통한 고품질 제품 생산으로 그 지명도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국내 경쟁사 현황은 웅진 에너지, 넥솔론, LG 실트론 등의 업체로 당사 대비 큰 생산 규모 및  빠른 시장 진입을 통해 국내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상당히 높은 상황입니다. 이에 당사에서는 상기에서도 기술한 바와 같이 고품질의 프라임 제품 생산 및 지속적인 원가 절감에 대한 노력을 통해 고품질 태양전지 생산을 위한 고객사의 요구에    고품질 저가격의 웨이퍼 공급을 목표로 지속적인 연구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나) 해외영업
당사는 궁극적으로 해외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매출 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자사 조사에 따르면 해외 단결정 태양전지 생산능력 대비 웨이퍼 공급량이  60~70%수준으로 상대적 후발 진입 업체에게 있어서는 많은 기회가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미국, 일본 등 신흥 시장 위주의 영업 활동을 통한 선점 작업에    나서고 있으며 이러한 시장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중동, 인도 등 제2의 신흥 시장에 대한 사전 마케팅 활동을 진행해 나갈 예정에 있습니다.
 

[주요종속회사 : SKC에어가스]
가. 판매조직
당사의 판매는 마케팅본부가 전담하고 있습니다.

나. 판매경로
당사의 판매경로는 직접판매 및 충전소를 통한 매출이 있으며 전량 내수 입니다.

[주요종속회사 : SKC Inc.]

가. 판매 조직

사 업 부 문 단위조직 인원수 비 고

필름

Film Sales Team

30

CSR, Marketing 인력 포함

화학

Chemical Sales Team

5

-

기타

LED Sales Team

3

-


나. 판매 경로

직접 판매 방식으로 내수/수출 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 판매전략

(1) 내수 : 미주 내 Captive User에 대한 공략 강화

(2) 수출 : Local 법인이 있는 경우 -  Local 법인의 마케팅 활용에 집중
             기타 지역의 경우 - 대리점 및 직판 체계 구축


[주요종속회사 : 바이오랜드]
가. 결제조건

판 매 처

결 제 조 건

비 고

(주)참존

구매자금(1개월 후 현금 )

-

(주)아모레퍼시픽

구매자금(1개월 후 현금)

-

(주)코리아나

구매자금(2개월 후 현금)

-

한국화장품(주)

구매자금(2개월 후 현금)

-

(주)엘지생활건강

구매자금(10일 후 현금)

-

기   타

현금 및 어음, 구매자금

-


나. 판매방법

① 국내 마켓 점유율 상위업체(ex.아모레퍼시픽, LG, 코리아나, 한국화장품 등)
   - 각 장업사 연구소의 영업활동 및 연구소간의 Co-work 형태의 영업

② 자사 영업 활동력이 미치지 않는 업체
   - 주기적인 자사제품 판매망을 소유한 디스트리뷰터의 교육을 통한 지속적인
      홍보 및 영업

③ 해외 영업
   - 지속적인 해외전시회 참가 및 각 나라의 디스트리뷰터를 통한 자사홍보 및
      제품 소개

다. 판매전략

(1) 수입원료 대체 :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화장품원료의 국산화를 통한 수입 대체

(2) 수출증대 : 알부틴 등 국제 경쟁력 있는 제품의 지속적인 개발로 수출증대
(3) 잠재시장개발 : 의약품, 식품 등 유사업종의 잠재시장개발로 매출증대
(4) 신규시장 개발 : 인공피부, Wound care등 새로운 시장 개발


9. 수주상황

[주요종속회사 : SKC솔믹스]

. 파인세라믹스 부문
전자부품(반도체 및 LCD) 업계의 특성상 년간 단위의 발주량을 주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제품을 수요하는 업체는 제품을 공급하는 업체의 기술력, 품질관리능력, 경영관리능력, 재무적인능력 등 회사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거래업체로 지정하는 동시에 정기적으로 공급업체의 종합적인 능력을      확인하면서 기본거래 계약만을 체결한 후 수시로 발주물량을 부여합니다.
당사도 삼성전자, SK Hynix, LG디스플레이 등과 기본거래계약서만을 체결한 후    수시로 수주물량을 받고 있습니다.

. 태양광 부문
최근 태양광 산업의 수급불균형 및 태양광 발전설비 투자에  따른 보조금 축소       등으로 인해 일정기간 이상의 공급계약에서 단기 주문방식으로 수주 방식이          변화하였습니다. 당사도 거래처별로 수시로 수주물량을 받고 있으며  월별 고정      수주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최근 태양광 시장의 반등 조짐에 따라 일본, 미주, 중국 업체 위조로 spot 오더에    대한 문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 입니다.

10.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지배회사 : SKC]
당사의 매출 총액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4년 연간 기준 41.7%에 해당   되고 일반적으로 외화자산이 외화부채보다 많으므로 그 차액 만큼 환율변동에 순   노출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당사는 경영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환위험,    가격위험 및 이자율 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 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전반적인 위험관리프로그램은 금융시장의 예측불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재무성과에 잠재적으로 불리할 수 있는 효과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가. 신용위험

(1) 신용위험에 대한 노출
금융자산의 장부금액은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노출정도를 나타냅니다.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당사의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  분 당기말
(감사받음)
전기말
(감사받음)
장기금융상품 37,500 37,500
매도가능금융자산 11,602,241 25,527,106
장기기타채권(*1) 10,274,747 12,363,797
매출채권(*1) 171,236,739 221,754,418
기타채권(*1) 22,731,504 15,063,748
파생금융자산 318,872 118,403
현금및현금성자산(*2) 3,545,691 2,389,752
합  계 219,747,294 277,254,724

(*1) 동 금액은 대손충당금 설정 전 금액입니다.
(*2) 동 금액은 현금시재액을 제외한 금액입니다.

당기말 현재 당사의 금융보증부채와 관련하여 신용위험에 노출된 최대금액은 338,153,570천원입니다.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대여금및수취채권의 각 지역별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  분 당기말
(감사받음)
전기말
(감사받음)
국내 119,233,497 114,210,161
유로화 사용지역 12,307,427 12,765,796
영국 547,765 509,808
미국 74,205,477 120,622,303
기타 1,538,017 3,507,146
합  계 207,832,183 251,615,214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대여금및수취채권의 거래대상별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  분 당기말
(감사받음)
전기말
(감사받음)
도매업체 207,832,183 251,615,214


(2) 손상차손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대여금및수취채권의 연령 및 각 연령별로 손상된 채권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  분 당기말
(감사받음)
전기말
(감사받음)
채권잔액 손상된 금액 채권잔액 손상된 금액
만기일 미도래 197,533,924 -   240,916,263 -
0-31일 4,528,635 1,337 5,776,790 10,840
32일-62일 417,731 10,109 47,033 2,070
63일-93일 446,921 17,832 - -
94일-182일 - - - -
183일-365일 - - - -
1년 이상 경과 4,904,972 4,904,972 4,875,128 4,875,128
합  계 207,832,183 4,934,250 251,615,214 4,888,038


대여금및수취채권에 대한 대손충당금의 기중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  분 당기
(감사받음)
전기
(감사받음)
기초잔액 4,888,038 5,210,065
손상차손(환입) 46,212 (195,016)
제각액  - (127,011)
기말 잔액 4,934,250 4,888,038


당사는 대여금및수취채권에 대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손실에 대해 충당금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부도 및 파산 등 손상 징후가 개별적으로 식별가능한 채권은 적절한 대손설정률로 충당금을 설정하며, 개별적으로 중요하지 않고 유사한 성격별로 분류되는 채권의 집합은 연령분석 및 대손경험률에 근거해 대손충당금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과거의 채무불이행률을 고려하였을 때, 만기일이 도래하지 않은 채권은 대손충당금을 설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대여금과수취채권의 대손충당금은 당사가 자산금액을 회수할 수 없다는 것을 확신하기 전까지 손상차손을 기록하기 위하여 사용됩니다. 당사가 자산을 회수할 수 없다고결정하면, 대손충당금은 금융자산과 상계제거됩니다.


(3) 연체되었으나 손상되지 않은 금융자산
당사가 보유한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연체되었으나, 손상되지 않은 금융자산의 연령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분 당기말
(감사받음)
전기말
(감사받음)
0-31일 4,527,298 5,765,950
32일-62일 407,622 44,963
63일-93일 429,089 -
94일-182일  - -
183일-365일  - -
합  계 5,364,009 5,810,913


나. 유동성위험
(1) 당기말 현재 당사가 보유한 금융부채의 계약상 만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  분 장부금액 계약상 현금흐름 3개월미만 3개월~1년 1년~5년 5년 초과
장/단기차입금 309,699,841 321,880,382 82,965,695 98,222,175 138,145,085 2,547,427
사채 648,002,482 702,214,925 5,314,050 175,507,150 521,393,725 -
기타장기채무 49,755,634 49,755,634 - - 49,755,634 -
매입채무 104,183,174 104,183,174 104,183,174 - - -
기타채무 75,160,476 75,160,476 75,160,476 - - -
파생금융부채 3,694,123 3,694,123 3,615,745 78,378 - -
합  계 1,190,495,730 1,256,888,714 271,239,140 273,807,703 709,294,444 2,547,427


당기말 현재 당사의 금융보증부채와 관련하여 신용위험에 노출된 최대금액인 338,153,570천원은 상기 현금흐름에서 제외되어 있습니다.

(2) 전기말 현재 당사가 보유한 금융부채의 계약상 만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  분 장부금액 계약상 현금흐름 3개월미만 3개월~1년 1년~5년 5년 초과
장/단기차입금 359,812,840 382,086,887 59,853,391 104,569,095 206,467,243 11,197,158
사채 646,274,856 708,328,750 5,898,500 146,848,000 555,582,250 -
기타장기채무 40,586,219 40,586,219 - - 40,586,219 -
매입채무 164,438,651 164,438,651 161,192,736 3,245,915 - -
기타채무 57,279,488 57,279,488 44,335,233 12,944,255 - -
파생금융부채 10,656,348 10,656,348 10,656,348 - - -
합  계 1,279,048,402 1,363,376,343 281,936,208 267,607,265 802,635,712 11,197,158


전기말 현재 당사의 금융보증부채와 관련하여 신용위험에 노출된 최대금액인 299,821,020천원은 상기 현금흐름에서 제외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이 현금흐름이 유의적으로 더 이른 기간에 발생하거나, 유의적으로 다른 금액일 것으로 기대하지 않습니다.

다. 환위험

(1) 환위험에 대한 노출

당사의 당기말 현재 환위험에 대한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  분 USD EUR JPY GBP CHF
자산:
현금및현금성자산 1,368,625 126,383 66,037 - -
매출채권및기타채권 94,228,610 15,526,877 1,898,189 721,621 47,669
자산 합계 95,597,235 15,653,260 1,964,226 721,621 47,669
부채:
단기차입금 15,167,277 5,521,087 725,990 - -
장기차입금 16,805,119 - - - -
매입채무및기타채무 38,752,496 502,289 3,982,383 100,577 -
부채 합계 70,724,892 6,023,376 4,708,373 100,577 -
순자산(부채) 24,872,343 9,629,884 (2,744,147) 621,044 47,669


당사의 전기말 현재 환위험에 대한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  분 USD EUR JPY GBP CHF
자산:
현금및현금성자산 20,873 26,314 16,985 - -
매출채권및기타채권 101,543,175 14,728,962 3,964,660 542,321 -
자산 합계 101,564,048 14,755,276 3,981,645 542,321 -
부채:
단기차입금 24,558,129 5,537,828 292,425 - -
장기차입금 43,252,209 - - - -
매입채무및기타채무 47,034,809 528,698 1,721,899 - 3,022
부채 합계 114,845,147 6,066,526 2,014,324 - 3,022
순자산(부채) (13,281,099) 8,688,750 1,967,321 542,321 (3,022)


당기와 전기에 적용된 환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원)
구  분 평균 환율 기말 환율
당기
(감사받음)
전기
(감사받음)
당기말
(감사받음)
전기말
(감사받음)
USD 1,053.22 1,095.04 1,099.20 1,055.30
EUR 1,398.82 1,453.56 1,336.52 1,456.26
JPY 9.9619 11.2341 9.2014 10.0466
GBP 1,734.67 1,711.45 1,710.47 1,740.66
CHF 1,151.45 1,181.04 1,111.43 1,188.67


(2) 민감도분석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원화의 USD, EUR, JPY, GBP, CHF 대비 환율이 변동했다면,당사의 손익은 증가 또는 감소하였을 것입니다. 이와 같은 분석은 당사가 각 기말에 합리적으로 가능하다고 판단하는 정도의 변동을 가정한 것입니다. 또한, 민감도 분석시에는 이자율과 같은 다른 변수는 변동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습니다. 전기에도 동일한 방법으로 분석하였으나, 합리적으로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환율 변동의 정도는 다릅니다. 구체적인 손익의 변동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  분 당기말
(감사받음)
전기말
(감사받음)
10% 상승시 10% 하락시 10% 상승시 10% 하락시
USD(*) (700,446) 700,446 (2,285,900) 2,285,900
EUR(*) 27,424 (27,424) 868,875 (868,875)
JPY(*) (495,248) 495,248 196,732 (196,732)
GBP 62,104 (62,104) 54,232 (54,232)
CHF 4,767 (4,767) (302) 302
합  계 (1,101,399) 1,101,399 (1,166,363) 1,166,363

(*) 당기말 및 전기말 현재 파생상품의 헷지효과를 고려하여 손익효과를 산정하였습니다.

. 이자율위험
(1)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이자부 금융상품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분 당기말 전기말
고정이자율
금융자산 14,095,691
                            9,078,560
금융부채 781,499,603                         754,239,147
합계 795,595,294                         763,317,707
변동이자율
금융부채 176,202,719                         251,848,549
합계 176,202,719  251,848,549


(2) 고정이자율 금융상품의 공정가치 민감도 분석

당사는 고정이자율 금융상품을 당기손익인식금융상품으로 처리하고 있지 않으며, 이자율스왑과 같은 파생상품을 공정가치위험회피회계의 위험회피수단으로 지정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자율의 변동은 손익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3) 변동이자율 금융상품의 현금흐름 민감도 분석
기말 현재 이자율이 10베이시스포인트 변동한다면, 손익은 증가 또는 감소하였을 것입니다. 이 분석은 환율과 같은 다른 변수는 변동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며, 전기에도 동일한 방법으로 분석하였습니다. 구체적인 손익의 변동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  분 당기 전기
10bp 상승시 10bp 하락시 10bp 상승시 10bp 하락시
이자비용 176,203 (176,203) 251,849 (251,849)
합  계 176,203 (176,203) 251,849 (251,849)


마. 위험관리 및 위험관리조직
당사는 외화관리규정에 의거한 환위험관리를 수행하고있으며, 대내적으로 MatchingLead & Lag 등의 기법을, 대외적으로는 단기선물환  계약을 Hedge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용관리규정을 활용하여, 신용위험에 대비하고 있습니다.주요 관리조직 세부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관리조직 담당인원 주요활동
금융팀 4명 F/X, Hedge, 보험, 신용 등


[주요종속회사 : SK텔레시스]
가. 시장 위험 요소
당사의 매출 총액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미미한 수준이고 원자재 등에  대한 수입 비중이 많아 주로 외화부채에 대한 환율변동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나. 위험 관리
당사는 자체적으로 선물환 계약을 통해 환위험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주요종속회사 : SKC솔믹스]
당사는 경영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환위험, 가격위험 및 이자율 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 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사 의 전반적인 위험관리프로그램은 금융시장의 예측불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재무성과에 잠재적으로 불리할 수 있는 효과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가. 재무위험요소

(1) 시장위험

① 외환위험

회사는 국제적으로 활동을 영위하고 있어 외환위험에 노출되어 었으며, 특히 주로 달러화 및 일본엔화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기 및 전기말 현재 회사가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한 화폐성 자산 및 부채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미화불 등).

구분 통화 당기말 (감사받음) 전기말(감사받음)
외화금액 원화환산금액 외화금액 원화환산금액
<외화자산>
현금및현금성자산 USD - -  -  -
JPY - -  -  -
EUR -  -  -  -
매출채권 USD 12,006,138 13,197,146 7,278,418 7,680,914
JPY 55,723,250 512,732 69,178,300 695,007
 
13,709,878   8,375,921
<외화부채>
매입채무 USD 2,470,696 2,715,789 306,922 323,895
EUR

- -
JPY 50,144,170 461,397 31,559,310 317,064
미지급금 USD 34,100 37,483 13,799 14,562
JPY 40,667,565 374,199 36,503,948 366,741
CNY

- -
EUR 40,667,565 374,199 23,337 33,985
 
3,963,067   1,056,247


환율의 변동은 외화환산손익을 통해 회사의 당기손익에 영향을 미칩니다.
당기전기중 각 통화별 원화환율 10% 변동시 세전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분 당기말 (감사받음) 전기말(감사받음)
10% 상승시 10% 하락시 10% 상승시 10% 하락시
USD 1,044,388 (1,044,388) 734,246 (734,246)
JPY (32,286) 32,286 1,120 (1,120)
EUR - - (3,399) 3,399
합계 1,012,102 (1,012,102) 731,967 (731,967)


② 가격위험
당기 및 전기말 현재 회사는 가격위험에 노출된 금융자산 또는 금융부채를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③ 이자율위험
회사는 고정이자율과 변동이자율로 자금을 차입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차입금일부에 대해 이자율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기 및 전기말 현재 변동이자율위험에 노출된 차입금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천원).

구분 당기말 (감사받음) 전기말(감사받음)
차입금 69,600,000 64,500,000


이자율이 1% 변동 시 이자율 변동이 당기 및 전기말 세전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천원).

구분 당기말 (감사받음) 전기말(감사받음)
1% 상승시 1% 하락시 1% 상승시 1% 하락시
이자비용 (696,000) 696,000 (645,000) 645,000


(2)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보유하고 있는 수취채권 및 확정계약을 포함한 도소매 거래처에 대한 신용위험뿐 아니라 현금및현금성자산과 은행 및 금융기관 예치금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 기 및 전기말 현재 회사의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기말 (감사받음) 전기말(감사받음)
현금및현금성자산(주1) 872,046 6,655,336
매출채권 31,168,563 22,137,408
기타수취채권 14,412,415 819,165
합계 46,453,024 29,611,909
(주1) 재무상태표의 "현금및현금성자산"과의 차액은 회사가 직접 보유하고 있는 현금입니다.


회사는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정책과 절차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취채권과 관련하여 회사는 신규 거래처와 계약시 공개된 재무정보와 신용평가기관에 의하여 제공된 정보 등을 이용하여 거래처의 신용도를 평가하고 이를 근거로 신용거래한도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주기적으로 거래처의 신용도를 평가하여 거래처의 여신한도 및 담보 수준을 재조정하고 있으며, 회수가 지연되는 채권 등에 대해서는 월 단위로 회수지연 현황 및 회수대책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당기 중 신용한도를 초과한 건은 없었으며 경영진은 상기 거래처로부터의무불이행으로 인한 손실을 예상하고 있지 아니합니다.


(3) 유동성위험


회사의 재무관리부문은 향후 현금흐름을 예측하여 자금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이 자금관리계획에는 단기적인 계획 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인 계획을 포함하며 영업자금 수요를 예측하고 이에 따른 자금 조달 계획을 수립하는 등의 활동이 수행됩니다. 회사의 경영진은 추가적인 차입능력을 보유하고 있어서 회사가 보유한 금융부채를 향후 상환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당기 및 전기말 현재 금융부채에 대한 만기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분 계약상 현금흐름 1년미만 1-2년 2-5년 5년이상
<당기말>(감사받음)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이자포함) 28,526,261 19,360,167 6,378,829 2,787,265 -
차입금 및 사채 196,617,065 92,330,570 50,498,818 51,155,234 2,632,442
합계 225,143,326 111,690,737 56,877,647 53,942,499 2,632,442
<전기말>(감사받음)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18,839,395 14,791,747 3,199,635 848,013              -
차입금 및 사채 213,706,416 87,497,586 21,922,337 101,126,362   3,160,131
합계 232,545,811 102,289,333 25,121,972 101,974,375   3,160,131


나. 자본위험관리

회사의 자본관리 목적은 계속기업으로서 주주 및 이해당사자들에게 이익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존하고 자본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최적 자본구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자본구조를 유지 또는 조정하기 위하여 회사는 주주에게 지급되는 배당을 조정하고, 주주들에게 자본을 반환하며, 부채감소를 위한 신주 발행 및 자산 매각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산업 내의 타사와 마찬가지로 회사는 자본조달비율에 기초하여 자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본조달비율은 순부채를 총자본으로 나누어 산출하고 있습니다. 순부채는 총차입금에서 현금및현금성자산을 차감한 금액이며, 총자본은 재무상태표의 "자본"에 순부채를 가산한 금액입니다.


회사의 기 및 전기말 현재 자본조달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   분 당기말
(감사받음)
전기말
(감사받음)
총차입금(A)(주1) 187,196,326 197,966,305
현금및현금성자산(B) 877,579 6,666,124
순부채(A-B=C) 186,318,747 191,300,181
자본총계(D) 54,973,213 67,029,814
총자본(C+D=E) 241,291,960 258,329,995
자본조달비율(C/E)(주2) 77.22% 74.05%
(주1) 총차입금은 차입금 및 사채 등 이자부부채만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주요종속회사 : SKC에어가스]

가. 시장위험 요소
당사의 매출액 중 대손발생의 위험이 있습니다.


나. 위험관리
사는 거래처 별로 신용보험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대손 위험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주요종속회사 : SKC Inc.]
가. 시장위험 요소
미국 현지 생산법인으로 외환위험은 없으나, 대손 발생 위험 및 유동성 위험이 존재합니다.

나. 위험관리
당사의 매출처 중 업체별로 신용보험 등과 같은 방법으로 대손 위험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적정 유동성의 유지를 위하여 주기적인 자금수지 예측, 필요 현금수준 추정 및 수입, 지출 관리 등을 통하여 적정 유동성을 유지, 관리하고        있습니다.

[주요종속회사 : 바이오랜드]
가. 위험관리의 개요
연결실체는 금융상품을 운용함에 따라 다음과 같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1) 신용위험
(2) 유동성위험
(3) 환위험
(4) 이자율위험
(5) 기타 가격위험
(6) 자본위험관리

본 주석은 상기 위험에 대한 연결실체의 노출정도 및 이와 관련하여 연결실체가 수행하고 있는 자본관리와 위험관리의 목적, 정책 및 절차와 위험측정방법 등에 대한 질적 공시사항과 양적 공시사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나. 위험관리 개념체계

연결실체는 금융상품과 관련하여 신용위험, 유동성위험, 환위험, 이자율위험 등과 같은 다양한 금융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위험관리는 연결실체의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여 연결실체가 허용가능한 수준으로 감소, 제거 및 회피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전사적인 수준의 위험관리 정책 및 절차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연결실체의 재무부문에서 위험관리에 대한 총괄책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재무부문은 이사회에서 승인된 위험관리 정책 및 절차에 따라 연결실체의 영업과 관련한 금융위험을 감시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금융위험의 성
격과 노출정도를 분석하여 주기적으로 경영진에게 보고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경영진은 전반적인 금융위험관리전략을 수립하고 위험회피 수단 및 절차를 결정하며 위험관리의 효과성에 대한 사후평가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결실체의 내부감사인은 위험관리 정책 및 절차의 준수 여부와 위험노출 한도를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전반적인 금융위험 관리 전략은 전기와 동일합니다.


다. 금융위험관리        

(1) 신용위험관리

연결실체는 금융상품의 당사자 중 일방이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 상대방에게 재무손실을 입힐 신용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경영진은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신용도가 일정 수준 이상인 거래처와 거래하고 있으며, 금융자산의 신용보강을 위한 정책과 절차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신규 거래처와 계약시 공개된 재무정보와 신용평가기관에 의하여 제공된정보 등을 이용하여 거래처의 신용도를 평가하고 이를 근거로 신용거래한도를 결정하고 있으며, 담보 또는 지급보증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또한, 연결실체는 주기적으로 거래처의 신용도를 재평가하여 신용거래한도를 재검토하고 담보수준을 재조정하고 있으며, 회수가 지연되는 금융자산에 대하여는 분기 단위로 회수지연 현황 및 회수대책을보고하고 있으며 지연사유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①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노출정도    
금융자산의 장부금액은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노출정도를 나타냅니다. 당기 및 전기말 현재 연결실체의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당기

전기

보증금

2,755,684

2,325,847

기타금융자산

6,813,379

4,492,262

장기대여금

186,440

174,300

단기금융상품

                       -

8,100,000

기타유동자산

609,067

425,710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

14,626,303

12,671,762

현금및현금성자산

19,126,847

19,382,560

합   계

44,117,720

47,572,441


② 손상차손
당기 및 전기말 현재 매출채권의 연령 및 각 연령별로 손상된 채권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발생시점일로부터 경과일

당기

전기

채권잔액

손상금액

채권잔액

손상금액

1개월이내

7,181,498

-

7,076,365

-

1개월초과 3개월이하

4,838,467

-

3,509,116

-

3개월초과 6개월이하

789,201

-

1,191,490

-

6개월초과 1년이하

1,221,302

-

100,492

-

1년초과 ~

566,879

355,907

537,725

320,968

합   계

14,597,347

355,907

12,415,188

320,968


(2) 유동성위험관리

연결실체는 유동성위험을 관리하기위하여 단기 및 중장기 자금관리계획을 수립하고 현금유출예산과 실제현금유출액을 지속적으로 분석,검토하여 금융부채와 금융자산의 만기구조를 대응시키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경영진은 영업활동현금흐름과 금융자산의 현금유입으로 금융부채를 상환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① 당기말 현재 금융부채의 잔존계약만기에 따른 만기분석                                                                                                                                           (단위 : 천원)

구   분

장부금액

6개월이내

6-12개월

1-2년

2-5년

장기차입금

14,000,000

-

-

13,000,000

1,000,000

장기미지급금

132,282

-

-

43,500

88,782

단기차입금

2,000,000

-

2,000,000

-

-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5,069,623

5,069,623

-

-

-

당기법인세부채

2,514,773

2,514,773

-

-

-

합계

23,716,678

7,584,396

2,000,000

13,043,500

1,088,782


(3) 환위험

지배회사는 외화매출채권 등과 관련하여 주로 USD 및 EUR, JPY의 환율변동위험에노출되어 있습니다. 당기 및 전기말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자산및 부채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환위험에 대한 노출
                                                                              (외화단위 : 미달러, 유로, 엔)

구   분

당기

전기

USD

EUR

JPY

USD

EUR

JPY

자산

현금및현금성자산

6,627,287

2,280,584

567,665

4,795,741

1,218,274

3,056,966

매출채권및기타채권

2,452,025

156,787

-

1,845,257

74,246

-

합   계

9,079,312

2,437,371

567,665

6,640,998

1,292,520

3,056,966


당기 및 전기말 현재 적용된 환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당기

전기

USD

1,099.20

1,055.30

EUR

1,336.52

1,456.26

JPY

9.2,014

10.0466


② 외화에 대한 환율 10% 변동시 환율변동이 당기손익에 대한 민감도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지배회사 금융자산과 부채를 구성하는 주요 외화 통화에 대한 원화의 환율이 상승 또는 하락 하였더라면, 연결실체의 자본과 손익은 변동하였을 것입니다. 이와 같은 분석은 지배회사가 당기말에 합리적으로 가능하다고 판단하는 정도의 변동을 가정한 것입니다. 또한, 민감도분석 시에는 이자율 등 다른 변수는 변동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습니다. 구체적인 자본 및 손익의 법인세 반영 전 변동금액은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당기

전기

10%상승시

10%하락시

10%상승시

10%하락시

USD

997,998

(997,998)

700,824

(700,824)

EUR

325,760

(325,760)

188,225

(188,225)

JPY

522

(522)

3,071

(3,071)


(4) 이자율위험관리

당기 및 전기말 현재 연결실체가 보유하고 있는 변동이자부 금융상품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변동이자부 금융상품 내역
                                                                                                    (단위 : 천원)

구   분

당기

전기

부     채



 단기차입금

(2,000,000)

(2,000,000)

 장기차입금

(3,000,000)

-

합   계

(5,000,000)

(2,000,000)


② 이자율 1%변동시 당기손익에 대한 민감도
                                                                                                    (단위 : 천원)

구   분

당기

전기

1%상승시

1%하락시

1%상승시

1%하락시

순이익증가(감소)

(50,000)

50,000

(20,000)

20,000


(5) 기타가격위험


연결실체는 시장성 있는 금융상품과 관련하여 가격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시장성 있는 금융상품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당기

전기

기타금융자산

836,189

743,332


(6) 자본위험관리

연결실체의 자본관리는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능력을 유지하는 한편, 자본조달비용을 최소화하여 주주이익을 극대화하는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자본구조는 차입금에서 현금및현금성자산 등을 차감한 순부채와 자본으로 구성되며,연결실체의 경영진은 자본구조를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있고, 전반적인 자본위험 관리정책은 전기와 동일합니다. 연결실체의 당기 및 전기말 현재 자본 대 순부채비율은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당기

전기

        장단기차입금

16,000,000

24,150,000

     현금및현금성자산

19,126,847

19,382,560

순부채

(3,126,847)

4,767,440

자   본

114,482,624

107,400,968

순부채비율(순부채/자본)

-

4.4%


11.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지배회사 : SKC]
가. 풋백옵션 등에 관한 사항
공시서류 제출일 현재 2014년 10월 21일자로 (주)바이오랜드 지분 인수 결정을 하면서 아래와같이 풋백옵션 등을 체결하였습니다.

(1) 계약 당사자 : 정찬복 ((주)바이오랜드 대표이사)

(가) Put Option

- 내용 : 계약 당사자가 보유한 (주)바이오랜드 주식 1,316,346주(8.78%) 중            
  658,173주(4.39%)를 전부 또는 일부에 한하여 24,700원에 행사할 수 있는
 풋옵션을 부여, 당사에게도 같은 조건으로 콜옵션 부여

- 행사기간 : 효력 발생일(매매대금 지급일)로부터 2년간

(나) SKC 우선매수권

- 내용 : 계약 당사자가 보유한 (주)바이오랜드 주식 1,316,346주(8.78%)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3자에게 매도하고자 하는 경우 당사는 장내매각시 시가의 95%,
 장외매각시 제3자 대상 매각가격으로 우선하여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짐

- 행사기간 : 효력발생일로부터 5년(단, 계약 당사자가 발행회사의 이사로 재직중인
  경우 계속하여 효력 발생)

나.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당사는 Hedge 목적으로 통화선도거래를 하고있으며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거래구분 거래처 계약일 만기일 매도금액 매입금액
USD(SELL)
/KRW(BUY)
외환은행 2014-01-06 2014-03-31 $2,000,000.00 \2,137,800,000
외환은행 2014-02-03 2014-04-30 $6,000,000.00 \6,508,200,000
외환은행 2014-02-05 2014-05-30 $4,000,000.00 \4,337,720,000
외환은행 2014-03-05 2014-06-30 $5,000,000.00 \5,380,000,000
외환은행 2014-03-14 2014-07-31 $5,000,000.00 \5,394,000,000
외환은행 2014-03-20 2014-05-30 $2,000,000.00 \2,157,200,000
외환은행 2014-03-20 2014-06-30 $1,000,000.00 \1,078,600,000
외환은행 2014-03-20 2014-08-29 $2,000,000.00 \2,166,400,000
외환은행 2014-06-17 2014-08-29 $2,000,000.00 \2,051,300,000
외환은행 2014-06-17 2014-09-30 $2,000,000.00 \2,051,300,000
외환은행 2014-06-17 2014-10-31 $2,000,000.00 \2,051,300,000
외환은행 2014-07-09 2014-09-30 $1,000,000.00 \1,017,010,000
외환은행 2014-07-09 2014-10-31 $1,000,000.00 \1,017,010,000
외환은행 2014-07-09 2014-11-28 $2,000,000.00 \2,034,020,000
외환은행 2014-07-09 2014-12-31 $2,000,000.00 \2,034,020,000
외환은행 2014-07-10 2014-09-30 $500,000.00 \508,650,000
외환은행 2014-07-10 2014-10-31 $500,000.00 \508,650,000
외환은행 2014-07-10 2014-11-28 $1,000,000.00 \1,017,300,000
외환은행 2014-07-10 2014-12-31 $1,000,000.00 \1,017,300,000
외환은행 2014-07-11 2014-09-30 $500,000.00 \511,625,000
외환은행 2014-07-11 2014-10-31 $500,000.00 \511,625,000
외환은행 2014-07-11 2014-11-28 $1,000,000.00 \1,023,250,000
외환은행 2014-07-11 2014-12-31 $1,000,000.00 \1,023,250,000
외환은행 2014-08-01 2014-09-30 $1,000,000.00 \1,039,500,000
외환은행 2014-08-01 2014-10-31 $1,000,000.00 \1,039,500,000
외환은행 2014-08-01 2014-11-28 $1,000,000.00 \1,039,500,000
외환은행 2014-08-01 2014-12-31 $1,000,000.00 \1,039,500,000
외환은행 2014-09-16 2015-01-30 $5,000,000.00 \5,201,000,000
외환은행 2014-10-01 2015-02-27 $3,000,000.00 \3,201,600,000
외환은행 2014-10-01 2015-03-31 $3,000,000.00 \3,201,600,000
외환은행 2014-10-14 2015-02-27 $2,000,000.00 \2,135,080,000
외환은행 2014-10-14 2015-03-31 $2,000,000.00 \2,135,080,000
외환은행 2014-10-31 2015-02-27 $1,000,000.00 \1,069,730,000
외환은행 2014-10-31 2015-03-31 $1,000,000.00 \1,069,730,000
외환은행 2014-11-04 2015-04-30 $1,000,000.00 \1,086,900,000
외환은행 2014-11-04 2015-05-29 $1,000,000.00 \1,086,900,000
외환은행 2014-11-06 2015-04-30 $2,000,000.00 \2,195,880,000
외환은행 2014-11-06 2015-05-29 $2,000,000.00 \2,195,880,000
외환은행 2014-11-07 2015-04-30 $1,000,000.00 \1,098,190,000
외환은행 2014-11-07 2015-05-29 $1,000,000.00 \1,098,190,000
외환은행 2014-11-17 2015-04-30 $1,000,000.00 \1,107,940,000
외환은행 2014-11-17 2015-05-29 $1,000,000.00 \1,107,940,000
외환은행 2014-11-19 2015-06-30 $2,000,000.00 \2,218,600,000
소 계 $78,000,000.00 \82,905,770,000
JPY(SELL)
/KRW(BUY)
외환은행 2014-01-03 2014-01-29 ¥100,000,000 \1,006,780,000
외환은행 2014-01-03 2014-02-28 ¥100,000,000 \1,006,780,000
외환은행 2014-01-03 2014-03-31 ¥100,000,000 \1,006,780,000
외환은행 2014-01-14 2014-02-28 ¥100,000,000 \1,029,600,000
외환은행 2014-01-14 2014-03-31 ¥100,000,000 \1,029,600,000
외환은행 2014-01-14 2014-04-30 ¥100,000,000 \1,029,600,000
외환은행 2014-01-23 2014-02-28 ¥20,000,000 \206,708,000
외환은행 2014-01-23 2014-03-31 ¥20,000,000 \206,708,000
외환은행 2014-01-23 2014-04-30 ¥20,000,000 \206,708,000
외환은행 2014-01-23 2014-05-30 ¥20,000,000 \206,708,000
외환은행 2014-01-23 2014-06-30 ¥20,000,000 \206,708,000
외환은행 2014-02-05 2014-07-31 ¥50,000,000 \537,845,000
외환은행 2014-02-05 2014-08-29 ¥50,000,000 \537,845,000
외환은행 2014-02-05 2014-09-30 ¥50,000,000 \537,845,000
외환은행 2014-02-05 2014-10-31 ¥50,000,000 \537,845,000
외환은행 2014-02-05 2014-11-28 ¥50,000,000 \537,845,000
외환은행 2014-02-05 2014-12-31 ¥50,000,000 \537,845,000
외환은행 2014-03-14 2014-05-30 ¥50,000,000 \530,020,000
외환은행 2014-03-14 2014-06-30 ¥50,000,000 \530,020,000
외환은행 2014-03-14 2014-07-31 ¥50,000,000 \530,020,000
외환은행 2014-03-14 2014-08-29 ¥50,000,000 \530,020,000
외환은행 2014-03-14 2014-09-30 ¥50,000,000 \530,020,000
외환은행 2014-03-14 2014-10-31 ¥50,000,000 \530,020,000
외환은행 2014-10-01 2014-11-28 ¥20,000,000 \194,454,000
외환은행 2014-10-01 2014-12-31 ¥20,000,000 \194,454,000
외환은행 2014-10-01 2015-01-30 ¥50,000,000 \486,135,000
외환은행 2014-10-01 2015-02-27 ¥50,000,000 \486,135,000
외환은행 2014-10-01 2015-03-31 ¥50,000,000 \486,135,000
외환은행 2014-10-14 2015-01-30 ¥30,000,000 \299,283,000
외환은행 2014-10-14 2015-02-27 ¥30,000,000 \299,283,000
외환은행 2014-10-14 2015-03-31 ¥30,000,000 \299,283,000
소 계 ¥1,580,000,000 \16,295,032,000
EUR(SELL)
/KRW(BUY)
외환은행 2014-08-01 2014-08-29 ? 1,000,000.00 \1,389,460,000
외환은행 2014-08-01 2014-09-30 ? 1,000,000.00 \1,389,460,000
외환은행 2014-08-01 2014-10-31 ? 1,000,000.00 \1,389,460,000
외환은행 2014-10-01 2014-11-28 ? 500,000.00 \672,780,000
외환은행 2014-10-01 2014-12-31 ? 500,000.00 \672,780,000
외환은행 2014-10-01 2015-01-30 ? 500,000.00 \672,780,000
외환은행 2014-10-01 2015-02-27 ? 500,000.00 \672,780,000
외환은행 2014-10-01 2015-03-31 ? 500,000.00 \672,780,000
외환은행 2014-10-14 2014-11-28 ? 500,000.00 \678,720,000
외환은행 2014-10-14 2014-12-31 ? 500,000.00 \678,720,000
외환은행 2014-10-14 2015-01-30 ? 500,000.00 \678,720,000
외환은행 2014-10-14 2015-02-27 ? 500,000.00 \678,720,000
외환은행 2014-10-14 2015-03-31 ? 500,000.00 \678,720,000
외환은행 2014-11-06 2015-04-30 ? 1,000,000.00 \1,370,230,000
외환은행 2014-11-06 2015-05-29 ? 1,000,000.00 \1,370,230,000
외환은행 2014-11-19 2015-04-30 ? 500,000.00 \694,645,000
외환은행 2014-11-19 2015-05-29 ? 500,000.00 \694,645,000
외환은행 2014-11-19 2015-06-30 ? 1,000,000.00 \1,389,290,000
소 계 ? 12,000,000.00 \16,444,920,000
KRW(SELL)
/USD(BUY)
외환은행 2014-04-02 2014-05-20 \691,891,274 $649,950.00
외환은행 2014-04-02 2014-06-24 \561,369,250 $527,340.00
외환은행 2014-04-02 2014-08-20 \691,891,274 $649,950.00
외환은행 2014-04-02 2014-09-11 \3,193,590,000 $3,000,000.00
외환은행 2014-04-04 2014-05-20 \229,553,674 $216,650.00
외환은행 2014-04-04 2014-06-24 \186,249,457 $175,780.00
외환은행 2014-04-04 2014-08-20 \229,553,674 $216,650.00
외환은행 2014-04-07 2014-05-20 \229,694,497 $216,650.00
외환은행 2014-04-07 2014-06-24 \186,363,714 $175,780.00
외환은행 2014-04-07 2014-08-20 \229,694,497 $216,650.00
외환은행 2014-04-07 2014-09-11 \1,060,210,000 $1,000,000.00
외환은행 2014-04-08 2014-05-20 \633,534,000 $600,000.00
외환은행 2014-04-08 2014-06-24 \633,534,000 $600,000.00
외환은행 2014-04-09 2014-05-20 \421,200,000 $400,000.00
외환은행 2014-04-09 2014-06-24 \316,089,000 $300,000.00
외환은행 2014-04-09 2014-08-20 \842,400,000 $800,000.00
외환은행 2014-04-09 2014-09-11 \4,212,000,000 $4,000,000.00
외환은행 2014-04-09 2014-09-24 \842,400,000 $800,000.00
외환은행 2014-04-09 2014-11-20 \842,400,000 $800,000.00
외환은행 2014-04-09 2014-12-24 \842,400,000 $800,000.00
외환은행 2014-04-10 2014-05-20 \104,253,000 $100,000.00
외환은행 2014-04-10 2014-08-20 \312,759,000 $300,000.00
외환은행 2014-04-10 2014-09-11 \1,042,530,000 $1,000,000.00
외환은행 2014-04-10 2014-09-24 \625,518,000 $600,000.00
외환은행 2014-04-29 2014-09-11 \1,040,430,000 $1,000,000.00
외환은행 2014-04-29 2014-09-24 \312,129,000 $300,000.00
소 계 \20,513,637,309 $19,445,400.00


나. 파생상품 평가 손익
공시대상 기간동안 당사가 체결한 통화선도와 관련한 평가손익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거 래 목 적 파생상품 종류 금    액
매매목적 등 통화선도 거래(USD SELL)                 (787,053)
매매목적 등 통화선도 거래(JPY SELL)                 140,738
매매목적 등 통화선도 거래(EUR SELL)        167,026
매매목적 등 통화선도 거래(USD BUY)                  -
합   계  (479,290)


[주요 종속회사 : SK텔레시스]
가. 파생상품 계약 현황
당사는 Hedge 목적으로 통화선도거래를 하고 있으며, 통화선도거래계약 체결내용과통화선도거래로 발생한 평가손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분 약정금액 계약일 만기일 약정환율 평가손익
매입 JYP 473,033,743 2014-08-25~
2014-10-29  
2015-01-05~
2015-04-27  
9.74~
9.96  
(-)271,736
USD 24,984 2014-12-30 2015-01-15~
2015-03-30  
1,101.2~
1,104.8
(-)35
매도 USD 107,321 2014-12-30 2015-01-15 1,100.9   119
합계 (-)271,652


[주요종속회사 : SKC 솔믹스]
당사는 통화 선물환 거래를 통한 외화 자산 및 부채에 대한 환율변동 위험 회피를 목적으로 선물환 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본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선물환계약 체결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화 선물환계약  체결내역 (2014.12.31 현재)

계약일 만기일 통화 금액 정산여부
2013.01.15 2013.03.15 JPY 19,000,000.00 정산완료
2013.01.23 2013.02.28 USD 2,500,000.00 정산완료
2013.01.23 2013.04.15 JPY 36,000,000.00 정산완료
2013.02.21 2013.05.15 JPY 35,000,000.00 정산완료
2013.04.22 2013.06.07 USD 983,631.00 정산완료
2013.04.23 2013.06.14 JPY 23,266,900.00 정산완료
2013.10.25 2013.11.25 USD 634,289.35 정산완료
2013.12.02 2014.02.27 USD 750,956.85 정산완료
2013.12.03 2014.01.08 USD 590,000.71 정산완료
2013.12.10 2014.01.24 USD 661,506.30 정산완료
2014.04.10 2014.04.10 USD 201,891.00 정산완료
2014.06.16 2014.06.30 JPY 67,640,000.00 정산완료
2014.11.04 2014.12.11 USD
619,700.00 정산완료
2014.11.04 2014.12.15 USD
1,198,417.58 정산완료
2014.11.04 2014.12.31 USD
492,601.20 정산완료



[주요종속회사 : SKC에어가스]

가. 파생상품 계약 체결현황
당사는 변동이자율로 인한 현금흐름위험을 회피하고자 1건의 이자율스왑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 위험회피회계를 적용합에 따라 현금흐름 변동위험에 노출되는 예상 최장기간은 2015년 5월 6일 까지이며, 기타포괄손익누계액에 계상된 현당기 파생상품 평가손익의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백만원)

구분 위험회피목적
평가이익 평가손실 기타포괄손익
이자율 스왑  - - -22


12. 경영상의 주요계약

[지배회사 : SKC]

계 약 처 계 약 내 용 계약만료일
Lyondell Chemical Company PO/SM License 도입계약 2015년 12월 31일
Bayer Polyol License 도입계약 2015년 12월 31일
Degussa AG, UHDE GmbH HPPO 제조기술의 도입 -


[주요종속회사 : SKC Inc.]

계약명 투자 진행 상황
투자협정 계약 * 일시 : 1996년 8월 17일
* 계약 상대방 : Newton County Industrial Development Authority (이하 “IDA”)
* 계약 내용
 현금 US$500,000 & US$6,600,000 상당의 토지수증 및 기타 Incentives를
 받는 조건으로 회사는 폴리에스터 필름 제조 및 저장시설 건설시 최고
 US$220,000,000 투자  
* 계약 조건
  - 시설에 대한 법적 소유권을 IDA에게 부여함으로써 회사가 10년간 그 자산에       대한 재산세 산출시 유리한 양도세율과 부과세율을 적용 받도록 하였습니다.
  - 회사는 그 기간동안 전반적인 시행 및 건설관리를 수행하며 계약 종료 시
    $1에 전체 재산을 취득할 법적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13. 연구개발활동

[지배회사 : SKC]

당사의 연구개발 담당조직은 수원, 울산지역에 첨단기술중앙연구소를 설치,          운영 하고 있으며 관련 연구개발담당 직원수는 179명입니다.
당사는 PET Film을 국내 최초 자체 기술로 개발한 자부심을 바탕으로 현재 생산    능력기준으로 Global 4대 Maker로서의 규모에 걸맞는 수준의 연구개발을 해오고   있습니다. 이의 결과로 자기용, 포장용, 절연용, 콘덴서용 등 산업전반에 사용 되는 많은 제품들을 개발하였습니다.
과거 1999년에는 열수축필름을 개발하여 판매하기 시작함으로써 해외 경쟁사       제품의 독점체제를 붕괴시킨 실적을 갖고 있으며, 신소재인 PEN필름, PTT필름을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시장 진입을 완료 하였습니다. 2008년말에는 태양전지의 핵심소재로 사용되는 불소필름과 EVA시트를 동시에 개발하였으며, 이후에도 지속적인 핵심 사업 강화와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R&D 역량 강화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가. 연구개발비용
2009년 이후 첨단소재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으며, 2014년 연간       당사가 연구 및 개발활동에 지출하고 있는 연구개발비용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42기 제41기 제40기
원  재  료  비 1,626 3,363 3,345
인    건    비 21,406 21,347 22,452
감 가 상 각 비 4,258 3,790 3,307
위 탁 용 역 비 8,765 9,184 6,288
기            타 3,186 2,144 3,115
연구개발비용 계 39,241 39,829 38,507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28,169 27,770 30,165
제조경비 475 54 86
개발비(무형자산) 10,597 12,004 8,257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2.07% 2.15% 2.19%


나.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연도 등록건수 등록 내역 요약
2012 41건 1991636 전기변색 소자용 프루시안 블루 코팅막의 제조방법 外 40건
2013 35건 10-1220226 열수축성 폴리에스터 필름 外 34건
2014 48건 8617696 다층 지방족 폴리에스터 필름 外 47건


[주요종속회사 : SK텔레시스]
당사는 회사 설립 이래 중계기(광/RF) 및 WiBro, LTE 펨토셀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상용화 하였습니다. 당사의 연구 개발 담당 조직은 판교 연구소에 있으며 관련 개발담당 직원수는  54명 입니다.
당사가 연구 및 개발활동에 지출하고 있는 연구개발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백만원)

과             목 제18기 연간 제17기 연간 제16기 연간
원  재  료   비 437 566 635
인     건     비 4,163 3,268 3,296
감 가 상 각 비 848 753 977
위 탁 용 역 비 143 314 898
기             타 1,869 2,032 2,019
연구개발비용 계 7,460 6,933 7,798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7,460 6,933 7,798
제조원가 등 - - -
개발비(무형자산)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89% 1.54% 1.58%.


[주요종속회사 : SKC솔믹스]
.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20기 제19기 제18기 비 고
원  재  료  비 21,896 12,398 305,411 -
인    건    비 560,715 626,743 1,090,381 -
감 가 상 각 비 491,160 614,040 632,310 -
위 탁 용 역 비 16,317 17,382 - -
기            타 145,334 506,872 2,059,951 분석료
연구개발비용계 1,235,423 1,777,435 4,088,053 -
회계처리 판매비와관리비 18,262 267,470 1,215,272 -
제  조  경  비 1,217,160 1,509,965 2,266,920 -
개발비(무형자산) - - 605,861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07% 1.58% 3.80% -


나. 연구개발 실적

다.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일자 특허 내용 해당국가
2012. 02. 21. 반응소결 탄화규소 소결체 접합용 접합제 및 이를 이용한 접합방법(제10-1121001호) 대한민국
2012. 05. 11 콜드스프레이용 노즐 및 이를 이용한 콜드스프레이 장치(4989859) 일본
2012. 11. 12 반도체 기판용 롤러 부싱(제30-0668577호) 대한민국
2013. 04. 04 반도체 웨이퍼 보트(제10-0037100) 대한민국
2013. 07. 16 내마모성 금속기지 복합체 코팅층 형성방법 및 이를 이용하여 제조된 코팅층(8486496) 미국


[주요종속회사 : SKC Inc]

가. 연구개발 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는 T&D 및 Q/A 팀 운영을 통하여, 현지에서 생산하고 있는 PET필름의           가공분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연구개발비용

당사는 별도의 연구개발비 항목을 구분 하고 있지 않습니다.


나. 연구개발 실적

당사는 현지적응기술, 제품의 고객 특별 요구사항 적용 등의 개발을 담당하고 있어, 별도 출원된 특허 등은 없습니다.

[주요종속회사 : 바이오랜드]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연구조직도

연구조직도



(2) 연구개발비용(연결기준)
회사의 최근3년간 연구개발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

과       목

제20기

제19기

제18기

비고

원  재  료  비

332,832,027

402,089,196

436,844,332

-

인    건    비

2,836,879,780

2,750,715,940

3,085,674,020

-

감 가 상 각 비

-

-

-

-

위 탁 용 역 비

237,400,000

68,500,000

223,000,000

-

기             타

322,727,852

253,182,443

1,061,173,472

-

연구개발비용 계

3,729,839,659

3,474,487,579

4,806,691,824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2,533,780,214

2,661,571,617

3,715,946,987

-

제조경비

1,196,059,445

812,915,962

1,090,744,837

-

개발비(무형자산)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4.8%

4.9%

6.58%

-


나. 연구개발 실적

구  분

2014연도

2013연도

2012연도

연구과제

-글로벌 천연물 신약개발(산업통상자원부)

-BL153의 치매치료제 개발을 위한 제2a상 임상연구(보건복지부)

-PEG-free블록고분자를 이용한 화장품용 제제의 양산과 효능평가(글로벌 코스메틱과제/ 보건복지부)

-시스템통합적 글로컬화장품신소재브랜드개발 (글로벌코스메틱과제/보건복지부)

- 치조골 결손에 바이오랜드 bone graft, OssGuide의 유효성 및 안전성 평가를 위한 임상연구 (중기청)

- 화상 상처 치료를 위한 차세대 바이오인공피부 및 플라즈마 치료 기술 개발(보건복지부)

- 다기능 생분해성 미세구조 신경도관 개발(보건복지부)

- 슬관절 멤브레인 제품의 동물 (Dog) 유효성 연구

- 자가 치아조직유래 줄기세포와 결손부-맞춤형 지지체를 이용한 환자맞춤형 치조골 재생기술의 개발(복지부)

-마늘유산균발효액을 이용한 간기능 개선성 건강기능식품 개발(고부가가치식품기술개발사업/농림축산식품부)

글로벌 천연물 신약개발(지경부)

PEG-free블록고분자를 이용한 화장품용 제제의 양산과 효능평가(글로벌 코스메틱과제/ 보건복지부)
전층 피부 결손 부위, 인대나 뼈가 노출된 손상 부위, 수술 후 구축을 예방하기 위한 경우에 대한 InsureGraf?의 유효성 및 안전성 평가를 위한 비교 임상, 단일 기관 임상연구(보건복지부,~2015)

다기능 생분해성 미세구조 신경도관 개발 (보건복지부,~2019)

치조골 결손에 바이오랜드 bone graft의 유효성 및 안전성 평가를 위한 임상연구 (중기청, ~2014)

화상 상처 치료를 위한 차세대 바이오인공피부 및 플라즈마 치료기술 개발 (보건복지부, ~2015)

슬관절 멤브레인 제품의 동물(Dog) 유효성 연구(바이오랜드, ~2014)

제주워터 수치료소재 및 제품개발(AP 지역광역경제권)

글로벌 천연물 신약개발(지경부)

당뇨병 치료를 위한 천연물 신약 후보검색 (충북바이오국제공동과제)

PEG-free블록고분자를 이용한 화장품용 제제의 양산과 효능평가(글로벌 코스메틱과제/ 보건복지부)

연구기관

(주)바이오랜드

(주)바이오랜드

한양대학교,한국과학기술원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연세대학교 정형외과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한남대학교 공과대학

경상대학교 치과대학, 단국대나노바이오의과학

고려대학교

(주)바이오랜드

한양대, 한국과학기술원

한림대학교 한강성심병원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연세대학교 정형외과

(주)바이오랜드

미국 Louisville 의대 Cai교수팀

한양대, 한국과학기술원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선진국 수준의 천연물 원료의약품생산관련 기술구축 (EU-GMP)

-BL153 치매치료제 2a상 임상 승인

-화장품제형 안정화 소재 개발

-신규 화장품 소재 개발

-치과용 골이식재 및 멤브레인(OssGuide )의 유효성평가(임상)

-전층 피부손상 및 궤양치유를 위한 인공피부 개발

-다기능 생분해성 미세구조 신경도관 개발

-슬관절 재생용 멤브레인 제품 허가를 위한 동물유효성평가 자료 확보

-생분해성 합성고분자 골이식재 제품 확보

-간건강 도움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허가를 통한 건강기능식품 소재 확보

피부 자극 완화용 신소재 개발

선진국 수준의 천연물
원료의약품생산관련 기술구축 (EU-GMP)

화장품제형 안정화 소재 개발
치과 및 정형외과분야의 뼈 재생치유를 위한 인공뼈 개발

전층 피부손상 및 궤양치유를 위한 인공피부 개발

슬관절 연골재생을 위한 멤브레인의 개발 및 동물유효성평가

피부 자극 완화용 신소재 개발

선진국 수준의 천연물 원료의약품생산관련 기술구축 (EU-GMP)

당뇨치료제 및 예방 천연물신약 후보 개발

화장품제형 안정화 소재 개발

상품화된
 경우내용

인슈어그라프 InsureGraf - 인공진피제품

유산균발효흑마늘농축액

마린콜라겐 앰플, 천연방부제 TROCASEN, 발효콩원액

발효콩추출물, 흰감국 추출물, 발효홍삼추출물



2125.32

▼27.92
-1.30%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84,500▲
  2. 삼성전자52,100▼
  3. 대한뉴팜10,400▼
  4. 남선알미늄3,295▼
  5. 인트로메딕5,100▼
  6. 셀트리온헬스51,300▲
  7. 필룩스9,910▲
  8. 두산퓨얼셀9,010▼
  9. SM Lif2,470▼
  10. 국일제지6,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