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1 ▲ 12 (+1.56%) 01/23 장마감 관심종목 관심종목

기업정보

이스타코 (015020) e-STARCO Co.,Ltd.
부동산 분양사업 및 프로그램 제작사업 영위업체
거래소 / 음식료, 서비스업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1)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주)이스타코의 사업부문은 주택 및 상가를 신축 및 분양하는 부동산분양사업, 입시학원과 보습학원을 운영하는 교육사업, 소유부동산 및 미분양 부동산을 일시 임대하는 임대사업, 커피전문점 및 이탈리안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외식사업등 크게 네개의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종속기업인 자회사 (주)얼반웍스 미디어는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방송관련 마케팅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단위 : 천원)

구분 분양사업 교육사업 임대사업 외식사업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용역제공
연결조정 합계
매출액 1,889,192
557,395 1,118,976 622,073 6,647,593 (216,402) 10,618,827
매출원가 1,269,570 329,091 902,196 972,124 5,359,496                    - 8,832,477
매출총이익(손실) 619,622 228,304 216,780 (350,051) 1,288,097 (216,402) 1,786,350
판매비와관리비 467,396 1,014,379 276,807 153,885 1,284,843 (189,529) 3,007,781
영업이익(손실) 152,226 (786,075) (60,027) (503,936) 3,254 (26,874) (1,221,432)
당기순이익(손실) 54,409 (814,936) (117,967) (536,147) (88,409) (231,822) (1,734,872)

             
투자부동산 - - 9,785,923 - -                    - 9,785,923
유형자산 15,668 12,822,673 25,522,435 888,170 568,307                    - 39,817,253
무형자산 1,095,410 33,462 - 300,000 6,784 811,687 2,247,343



(2) 사업부문별 현황

가. 부동산 분양사업, 부동산임대사업 - 이스타코
 
[산업의 특성]
현재 부동산 경기는 부동산 경기 안정과  더불어 하향국면으로 접어든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부동산업은 건설 수요에 따라 크게 좌우될수 있는 산업적 특성이 있고, 정부에 의한 국내경기조절의 주요한 수단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부동산 가격 및 관련법규나 정부규제 등 외적요인에 의해 상당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과 경기변동의 특성]
2007년 및 2008년 상반기는 미국주택가격 하락 지속에 따른 서브프라임 금융위기 및 소비위축 가능성에 따른 세계경기 위축위험과 함께 유가 및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 환율 인상등의 어려움이 따랐으나 현 정부의 부동산 경기부양 정책으로 부동산산업 경기의 회복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경쟁요소]
부동산업체들과 건설업체들의 무분별한 브랜드 창출로 여러 주택브랜드가 난립하였던 부동산시장은 현재 우량하고 규모가 큰 회사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되고 있습니다. 부동산시장도 수요자우위의시장으로 가격, 품질, 고객서비스 등 소비자만족이 중요할 뿐만아니라 브랜드와 차별화된 설계와 마감을 통한 시장공략이 필요합니다.  당사는 최고의 시공사선정과 품질, 고객서비스, 그리고 소비자만족 위주로 시장을 공략하여 매출증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자원조달상의 특성]
업종 특성상 부동산업은 계절적 영향을 많이 받아 자원을 조달하는데 있어서도 계절적 요인,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받을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경제성장에 따른 생활수준 향상과 건설현장의 열악한 근로조건등으로건설현장노동 기피현상이 두드러져 자원조달이 힘들었지만, 장기간 글로벌 경기침체등의 영향으로 구직수요가 늘어나고 실업률이 증가하고 있어 차차 수월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국내시장여건]
 건설업은 기간산업으로서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정책적으로 각종제도나 법에 의한 규제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타 산업에 비해 법이나 제도에 크게 민감한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양가 안정을 위한 분양가 상한제는 신규분양 아파트의 고가 분양가로 인한 인근 아파트 가격의 견인효과를 방지하고, 분양원가공개는 건설사의 과다한 이윤창출을 규제하여 건설투자에 제약이 되고 있고, 주택담보대출 규제는 부동산거래의 위축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최근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대책시행으로 규제가 완화되어 강남권을 비롯한 일부지역에서는 부동산경기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사업현황 - 분양사업]

2001년 신규 진출한 분양사업은 부동산경기의 활황과 우수 사업지 선정으로 인한 이스타빌, 목동트라팰리스 현장의 분양성공에 힘입어 회사의 주력사업으로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올 2013년 8월에는 미분양 트라팰리스 지상 가로변상가 부문을 (주)케이원제2호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에 매각하여 흑자전환에 성공하였고 2014년 반기동안 미분양 오피스텔인 목동이스타빌을 추가로 매각하여  19억원의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회사는 새 정부의 부동산 활성화 대책으로 실물부동산 경기가 점차 회복세를 보일것으로 예상하여 신규사업지 물색 및 사업의 다각화를 통하여 매출증대 및 이익증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업현황 - 임대사업]
당사는 2003년부터 분양 사업 중 미 분양된 당사소유의 오피스텔, 상가 등을 임대사업에 적극 활용하여 보증금 운용 및 임대료수입으로 안정된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2년과 2013년, 2014년 반기에는 각각 144억원, 201억원, 127억원의 보증금 운용과 22억원, 18억원, 9억원의 임대매출을 달성하였고, 임대보증금 위주의 전세계약보다는 매출로 연결되는 월세계약을 유도하고 있으며, 공실을 적극적으로 임대하여 자체 사용 중인 세대를 제외한 대부분의 공실을 임대화 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공실을 최소화하여 보유자산의 효율적인 활용 및 매출액 증대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나. 교육사업 - 이스타코

[산업의 특성]
현대 사회는 나날이 갈수록 지식 사회화 되고 있으며, 교육 서비스산업은  정보화ㆍ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교육은 인간의 가치를 높이고, 인재를 양성하고 국가발전에 이바지한다는 측면에서 우리의 미래를 열어 주는 열쇠가 되고 있으며, 다른 어떤업종보다도 가장 관심이 많은 부분이며, 성장성이 높은 업종입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단편적이고 획일적인 입시 위주의 교육 정책으로 일관하여  막대한  사교육시장을 형성하였고 이에 따라 교육의 질과 서비스의 향상이이루어지고 학원시장은 학원간의 무한경쟁으로 치닫고 있는 상태입니다.
학원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수요자의 선택의 폭이 넓어진 가운데 소형 학 원의 수가 감소하고, 대형 학원의 이미지나 명성을 빌린 프랜차이즈 학원이 증가하는추세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어릴때부터 교육을 실시하는, 조기교육의 필요성이 확산되어  유년기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학원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교육서비스 산업의 경우 경기의 흐름이 비탄력적으로 거의 일정하다는 장점이 있으  나  정부의 교육방침 및 제도에 큰 영향을 받을수 있습니다.  

[경쟁요소]
각 학원들이 난립했던 시기를 지나 조정되는 시기이며, 이를 기점으로 브랜드가치가 높은 유명대형학원들과 경쟁이 심화될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자원조달상의 특징]
학원에서 필요한 중요한 자원으로 강사 수급, 학원 내 전산 운영 체제, 강의실 등의 시설 등이 있습니다.  특히 가장 중요한 강사를 수급함에 있어 명문대 출신, 경력자 위주의 우수한 강사진을 구축하여 이에 따른 강사료가 부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으나, 전산 운영체제나 강의실은 자체 인터넷 사업부서 신설과 당사 자가 건물사용으로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업현황]

교육사업 부문은 학생 수는 감소하는데 반해 시장에 신규 진입하는 학원들의 숫자는 증가하여 경쟁이 더욱더 치열해있어 최근 3년간 매출액이 점진적으로 감소추세에 있으며, 수익성이 크게 저하되고 있습니다.

매출액은 비인기강좌의 폐쇄로 전년동기 대비 42% 감소하였으나 학구열이 높은 인천 송도지역의 영어유치원 운영 및 목동 트라팰리스 상가 내 특강 학원 등에서 수익성을 높이는 한편 비수익자산등의 매각 및 사업부진 사업장의 정리 등 구조조정을 통해 흑자전환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방송프로그램 관련 용역제공 - (주)얼반웍스미디어

[산업의 특성]

TV프로그램의 외주제작 시스템은 2000년을 기점으로 하여 지상파 3사(MBC, KBS2, SBS)방송국의 드라마 부문에서 서서히 증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SBS "모래시계“ 드라마가 큰 인기를 끌면서 방송국의 자체제작이 아닌 외주제작사의 기획력과 제작능력이 검증되기 시작하면서 당시 지상파 3사 기준 평균 30%이내로 제작되던 외주제작 비율이 이 때부터 점차 높아져 현재에는 90%이상의 프로그램들이 외주제작 시스템으로 제작되고 있는 실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초기에는 드라마 위주로 진행되던 외주제작 시스템이 현재에 이르러서는 다양한 장르(예능/교양/다큐멘터리등)에서 여러가지 형태(전체 외주, 부분 외주, 해외공동제작 등)로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산업의 추세와 변화]
- 미디어법 개정에 따른 방송시장의 변화 (종합편성채널사업자의 등장)

2009년 7월 미디어 관련 법 개정에 따라 대기업의 종합편성채널 진출이 가능해졌으며, 그에 따라 기존지상파와 케이블 채널만을 상대로 프로그램을 공급하던 외주제작사들이 4개의 종편채널 (jtbc, TV조선, 채널A, MBN)의 개국에 발맞추어 그에 따른 콘텐츠 수요로 더욱 더 활발히 시장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종편 4사에서는 개국 초기에 안정적인 시청층을 확보하기 위하여 상대적으로 이슈가 될 수 있는 대규모의 블록버스터급 드라마들을 앞다투어 선보였으나 기존 지상파에 익숙한 시청자들에게 차별화 된 콘텐츠를 제공하지 못하였다는 평가를 받으며 초기 시장진입에 실패하였고, 이 후 공격적인 콘텐츠 제작에서 주요 타겟 시청층(40~60대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상대적으로 제작비가 낮은 보도/예능/교양 프로그램들을 다양하게 선보임으로써 초기 실패 이후로 현재에는 점차 안정적인 채널별 인지도와 시청층을 확보해 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종편채널의 시장진입으로 초기에 수혜를 입었던 드라마 외주제작사들이 종편채널의 초기 시장 진입 실패, 한정된 광고시장에 따른 방송사들(지상파/종편/케이블)의 제작비 절감 노력 등으로 참신한 기획력과 우수한 제작 시스템을 확보하지 못한 외주제작사들은 점차적으로 시장에서 퇴출되고 남아있는 외주사들 또한 단순한 콘텐츠제작, 납품이 아닌 여러 가지 플랫폼(모바일/인터넷/VOD 등)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 제작과 그와 관련된 2차시장 (MD상품개발/OST 판매/해외시장 개척 등)에 더욱 주력함으로써 수익창출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 외주제작사 및 연예기획사의 종합엔터테인먼트化
앞선 방송시장의 개편 및 변화에 더불어 지속되는 한류열풍으로 기존까지 단순하게 몇몇 스타에게만 의존하던  한류바람이 점차적으로 스타를 뛰어넘어 한류콘텐츠(SBS 런닝맨, MBC 무한도전 등)에 대한 관심도 증가시키게 되었습니다. 이에 스타를 보유한 연예기획사들은 단순히 방송사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에 아티스트를 출연시키는 수동적인 입장을 벗어나 스타에게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기획, 제작하려는 욕구에 힘입어 자체적으로 제작시스템을 갖추거나 전문 프로덕션들을 인수, 합병하는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했으며, 반대로 외주제작사들 역시 안정적인 제작시스템을 기반으로 역량 있는 아티스트를 직접 계약하거나 매니지먼트 사업부를 신설함으로써  그동안 연기자(캐스팅)-기획제작(외주)-방영(방송사) 등으로 분업화 되어있던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벽이 점차 허물어지고 관련기업들이 점차적으로 종합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변해가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쟁요소]

방송프로그램 제작을 비롯하여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대규모 자본을 필두로 한 진입은 쉬우나, 시장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변수(기획/ 캐스팅/ 제작/ 편집)들로 인하여 그만큼 쉽게 성공하는 사례가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단순히 유명한 제작진(PD, 작가)에 의존한 제작을 지양하고 철저한 분업화를 통하여 기획-제작-후반작업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별로 전문인력들이 배치하여 장기적으로 퀼리티 높은 콘텐츠를 생산함과 동시에 우수인력 개발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사업현황]

당사는 2009년 SBS 예능프로그램 “패밀리가 떴다”를 시작으로 국내방송사(지상파/종편/케이블)들을 대상으로 드라마/예능/교양/다큐멘터리의 다양한 장르의 방송프로그램 외주제작과 방송관련 마케팅 사업을 전개해 왔으며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연계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혁신으로 인한 기술의 발전으로 점차적으로 매체들간의 호환성과 편리성이 증대되면서 그에 따른 콘텐츠수요도 더욱 높아지는 시점에서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및 납품은 물론 콘텐츠를 직접 확보 할 수 있도록 전 임직원 모두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당사는 2011년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협약을 맺어 국내 최초로 3D용 드라마(히어로-7분물)를 제작하여 전체 제작과정을 매뉴얼화 시켜 진흥원측의 교육용 자료로 제공하였습니다. 2014년 6월에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최첨단 방송콘텐츠 제작지원 시설인 목동방송회관 및 상암DMS의 후반제작시설의 위탁운영사로 선정되어, 방송 프로그램 제작사업을 기반으로 후반 포스트 프로덕션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방송시장에서의 킬러콘텐츠를 활용한 다양한 부가사업의 일환으로 당사가 외주제작 중인 SBS 인기예능프로그램 “런닝맨”의 글로벌 팬미팅 프로모션을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9월부터 2개월에 걸쳐 동남아 5개 지역(태국, 홍콩,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폴)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현재 당사의 사업부문은 크게 두 가지 부문으로 방송(지상파/종편/케이블 채널)프로그램 제작을 맡고 있는 프로덕션 사업부와 그에 따른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마케팅(광고대행-PPL/ 글로벌 콘텐츠 프로모션)을 진행 중인 마케팅 사업부문을 전개해 나가고 있으며, 모회사[(주)이스타코]와의 사업시너지를 극대화 하기 위하여 자회사로 (주)이스타아카데미를 설립, 목동 대학빌딩 3층에 200평규모의 대형 종합 음악학원을 2014년 2월 5일에 정식으로 개원하였으며, 방송음악 및 실용음악, 댄스, 작사, 작곡 관련 수강생모집을 위해 현재 온/오프라인에서의 홍보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난해 5월 16일자로 자회사인 연예기획사 ㈜얼반웍스이엔티를 설립하여 현재 9명의 아티스트들과의 전속계약을 체결하였고 향후 가수, 연기자 뿐만 아니라 방송인(MC 등)들의 아티스트 영입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매니지먼트 사업 및 미디어 아카데미 시장의 진출은 당사의 주력사업인 방송프로그램 제작과 더불어 향후 미디어 시장에서의 우위를 점하기 위한 것이며 앞으로도 이를 위해 보다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얼반웍스이엔티 전속계약현황


성 명 소 속 비 고

김종국

㈜얼반웍스이엔티

가수

소야

㈜얼반웍스이엔티

가수

김지영

㈜얼반웍스이엔티

연기자

남성진

㈜얼반웍스이엔티

연기자

윤태영

㈜얼반웍스이엔티

연기자

임성언

㈜얼반웍스이엔티

연기자

김태한(이수)

㈜얼반웍스이엔티

연기자

황승언

㈜얼반웍스이엔티

연기자

이빛나

㈜얼반웍스이엔티

연기자



다. 향후 신규사업

현재의 시장상황은 신규분양사업 및 각종사업의 지속성 등에 대한 리스크가 매우 높은 실정입니다. 회사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방송콘텐츠 제작사업에서   단순한 외주제작 및 납품 시스템을 넘어서 콘텐츠의 직접적인 확보를 위하여 미디어분야와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전략적인 신규사업을 모색하고 있으나 공시자료 제출일 현재 이사회에서 결정되거나 계획된 신규사업은 없습니다.



2. 주요 제품, 서비스 및 자산운용

(1) 자산운용
회사가 매입하여 현재 보유중인 부동산은 임대목적의 오피스텔 건물과 분양목적의 용지, 자체사업목적의 사업용 부동산등 크게 세가지로 분류됩니다. 자산운용의 기본방침은 신규분양을 위한 부동산매입이 우선적으로 고려되며, 그외의 부동산은 임대사업에 활용하여 보증금운용및 임대료수입으로 안정된 재무구조를 유지하도록 함은 물론 당사 교육사업 및 방송프로그램 제작 사업부문에 이용하여 수익의 극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회사는 사업부문별로 다음과 같이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분양사업 : 사무실형 오피스텔, 주거형 오피스텔, 주상복합아파트, 주상복합상가
교육사업 : 입시보습학원 (재수생종합반, 중등종합반, 고입,대입단과,
                                     인터넷동영상강의, 초등교육등)
                영어유치원 ( 4세 ~ 7세)
임대사업 : 대학빌딩, 트라팰리스 복합상가, 이스타빌 1,2,3, 용산사옥,
                충남서천 예식장등의 임대

송프로그램제작사업 : 주요방송 예정 프로그램

구분 장르 방송사 프로그램명 방송일정
프로덕션 사업

예능

㈜매일방송(MBN)

엄지의제왕

2013년1월4일

~방영중

예능

㈜에스비에스(SBS)

일요일이좋다-런닝맨

2010년7월11일

~방영중

교양

㈜에스비에스(SBS)

생활경제

2009년10월5일

~방영중

예능

씨제이이앤엠㈜

(CJE&M)

로케이션

2014년7월25일

~2014년8월1일 시즌1 방송완료

중화예능

중국 절강위성TV

중국판 런닝맨 2014년 10월  
방송예정

예능

씨제이이앤엠㈜

(CJE&M)

렛미인 시즌4

2014년5월29일

~방영중

교양

제이티비씨(jTBC)

달콤한정보쇼 꿀단지

2014년3월28일

~방영중

중화예능

중국 유쿠

남신여신

2014년 6월 7일
~ 2014년8월1일 시즌1 방송완료

중화예능

중국 강서위성TV

한중약전쇼 2014년 11월
방송예정

드라마

씨제이이앤엠㈜

(CJE&M)

OCN 나쁜녀석들

2014년 10월 방송예정



(3) 시장점유율

사업부분 제35기 반기 제34기 제33기
 분양사업부분   1%미만   1%미만   1%미만
교육사업부분 3% 9% 11%
임대사업부분        1%미만            1%미만            1%미만    
방송프로그램제작
부분
- - -



(4) 시장의 특성

가. 부동산 분양사업, 임대사업, 교육사업 - (주)이스타코

- 매출고객 현황
부동산 분양사업 - 일반인 ( 실수요자를 포함한 투자자 ), 각종법인
교육사업 - 중,고등학교 재학생, 재수생, 대학 진학 희망 일반인,
                 초등학생 , 취학전 아동
임대사업 - 각종 법인 및 일반인

-시장의 특성
현재 주력사업인 부동산 분양사업은 정부정책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부문입니다. 특히 투기억제, 부동산 안정대책과 개발이라는 양 측면의 정책이 맞물려 많은 변화가있는 영역입니다. 분양사업은 부동산 경기의 회복세가 보임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다시 재개할 계획이며, 교육사업은 대형학원 뿐만 아니라 군소학원들까지 난립하여 시장에서 점점 경쟁이 심화되고 실정이나 최근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은 원어민 영어유치원 운영등을 통해 점유율을 높이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 방송프로그램 제작사업등 - (주)얼반웍스미디어

-시장의 특성

(가) 경험재적 특성

콘텐츠는 소비하기 전에는 상품의 품질을 알 수 없는 경험재적 특성이 강하기 때문에상품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외부적 요소가 중요합니다. 시장성이 검증되고 고정수요가 풍부한 기존 스타 연예인이나 제작진이 출연한 프로그램의 시청률이 더 높은 이유는 방송콘텐츠가 바로 이러한 경험재 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런 이유로 방송산업에서 트렌드를 반영한 짜임새 있고 기획력이 우수한 킬러콘텐츠는 나이, 성별, 직업을 불문하고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게 됩니다.


(나) 고부가가치의 산업
 TV프로그램은 텔레비전의 등장 이후, 가장 영향력이 있는 미디어로써 현재까지도 대중들에게 다양하고 명확한 정보전달과 재미와 감동을 주는 매체입니다. 여기에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참신한 기획으로 다양한 장르의 프로 그램과 콘텐츠들이 시청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그에 따른 관련 2차-3차 시장 또한 계속해서 성장해나가고 있는  콘텐츠산업은 그야말로 그 잠재력과 폭발력에 있어서는 엄청난 경제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로 시작된 新한류열풍)

(다) 21세기 유망산업
방송산업과 그에 따른 콘텐츠 마케팅은 엔터테인먼트 전 영역에 걸쳐 파급력이 높으며, 디지털 기술의 혁신과 맞물려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들의 생산으로 방송산업을 뛰어넘어 관광, 문화, 패션, 음식 등의 여타 산업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아시아를 뛰어넘어 세계 전역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한류열풍과 더불어 문화적, 정서적 요소가 내재된 콘텐츠들이 해외로 수출되고, 콘텐츠 제작인력 역시 해외진출이 활발해짐에 따라 창조경제에 이바지하고 넓게는 국가 경쟁력 향상과 국가 이미지 재고에 의미 있는 외교적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3. 주요 제품 및 원재료에 관한 사항
(1) 분양사업
주요제품 : 기 완공된 목동이스타빌, 이스타빌 1,2등 주거용 오피스텔과 목동트라팰리스 복합상가등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 부지 용도의 용지를 매입하는데 있어 사업의 성공가능성 및 위험을 충분히 고려하여 매입을 하고 있으며 당사가 직접 건설을 하지 않고 시공사를 선정, 직접분양을 하고 있어 용지외에 다른 원재료는 없음.

(2) 교육사업
주요제품 : 대입단과, 대입특강, 대입종합, 재수종합, 기숙종합, 고입특강,
                고입종합등 교육과정, 영어 유치원 교육과정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 필요한 중요한 자원으로 강사 수급, 학원 내 전산 운영 체제,강의실 등의시설 등이 있으며 특히 가장 중요한 강사를 수급함에 있어 명문대 출신, 경력자 위주의 우수한 강사진의 구축하여 이에 따른 강사료가 부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으나, 전산 운영체제나 강의실은 자체 인터넷 사업부서신설과 당사 자가 건물사용으로 조달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없음.

(3) 방송프로그램제작사업

주요제품 :
 
(가) 프로덕션 사업부

거래처명 주요프로그램

씨제이이앤엠㈜

예능 Story ON 렛미인 시즌2,3,4

㈜오리온시네마네트워크

드라마 OCN 히어로

씨제이이앤엠㈜

드라마 OCN 나쁜녀석들

㈜에스비에스

예능 SBS 런닝맨 외 다수

㈜제이티비씨(jtbc)

예능 건강한당신, 꿀단지 외 다수

㈜매일방송

예능 MBN 엄지의제왕


(나) 마케팅 사업부

거래처명 주요프로그램

㈜이노션,㈜다음커뮤니케이션 외

SBS 런닝맨 제작협찬

재)한국호텔관광직업전문학교 외

TV 판넬광고

㈜에스비에스비지니스네트워크 외

SBS 생활경제 제작지원

한국방송광고공사,미디어크리에이트

간접광고 대행

㈜파리크라상, ㈜쟈뎅 외

라디오 상품협찬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 해당사항 없음

4. 생산설비등의 현황 등
회사는 토지, 건물,구축물 등의 고정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공시자료 제출일 현재 사업용 부동산등의 신규매입계획은 확정된 사항이 없으며 당기 증감 및 상각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형자산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외 자가 서울외       - 32,209

- 32,209
합 계 32,209

- 32,209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외 자가 서울외       - 5,917

137 5,780
합 계 5,917

137 5,780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서울       - -


-
합 계 -


-



[자산항목 : 기타의유형자산]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서울       - 806 794
251 1,349
합 계 806 794
251 1,349





(2) 투자부동산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외 자가 서울외       - 5,984
242 - 5,742
합 계 5,984
242 - 5,742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외 자가 서울외       - 5,146
1,037 66 4,043
합 계 5,146
1,037 66 4,043


5. 매출에 관한 사항

(1) 매출실적
당사의 매출은 분양용역사업매출, 교육사업매출, 임대사업매출, 방송프로그램제작매출 으로 구분됩니다.  
분양용역사업매출은 주거용 오피스텔인 목동이스타빌의 매각으로 19억원의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교육사업매출의 경우 입시학원 사업의 과당경쟁 및 지점의 폐업으로 전년 동기대비 매출액이 42% 감소하였으며, 임대사업매출은 기존 임대물건인 목동트라팰리스 지상상가가 매각됐음에도 대학빌딩 공실을 적극적으로 임대하여 전년 동기와 비슷한 9억원의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방송프로그램 제작부문에서는 기존의 영상제작 및 광고서비스매출외에 드라마, 영화,연극등의 제작매출이 대폭 증가하여 전년 동기대비 105% 증가한 66억의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회사는 현금유입으로 대부분의 차입금을 상환하여 재무건전성 및 유동자금을 확보하였으며 신규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성장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당사 매출의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제35기 반기 제34기 제33기
분양사업 분양 주상복합아파트, 상가 수출


내수 1,889 16,232 1,168
합계 1,889 16,232 1,168
용역 분양관련
업무대행
수출


내수
21,174 -
합계
21,174 -
교육사업 교육서비스 학원 수출


내수 557 1,735 2,483
합계 557 1,735 2,483
임대사업 부동산 임대 주거용오피스텔 및 상가, 건물 수출


내수 911 1,861 2,231
합계 911 1,861 2,230
외식사업 음식 휴게음식,
서양음식점업
수출


내수 622 7,116 5,025
합계 622 7,116 5,025
방송프로그램
제작매출
방송프로그램
제작
영상제작, 광고서비스, 드라마, 영화매출 수출 760 774
내수 5,879 6,342 5,025
합계 6,639 7,116 5,025
합  계

수출


내수 10,619 48,119 10,908
합계 10,619 48,119 10,908



(2)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가) 판매조직

- 해당사항 없음.


(나) 판매 경로  
- 분양사업 및 임대사업
ㄱ. 해당물건 선정
ㄴ. 분양 및 임대 적정가격 산출
ㄷ. 입점 업종 및 임차인검토
ㄹ. 해당물건 직접홍보 및 부동산의뢰
ㅁ. 분양 및 임대

- 교육사업 :
ㄱ. 개설 필요과정 검토
ㄴ. 개설 예정과정 우수강사영입
ㄷ. 개설 과정 광고 및 홍보

- 외식사업 :
ㄱ. 업종의 세부내역 선정 및 검토
ㄴ. 매장검토지역 상권 및 입지분석
ㄷ. 해당매장의 광고 및 홍보

- 방송프로그램제작사업

가) 프로덕션사업부
ㄱ. 사전 단계 : 기획안 작업
ㄴ. 편성 협의  (방송사)
ㄷ. 제작 단계 : 편성 확정 및 예산 수립
ㄹ. 제작 단계 : 캐스팅 및 촬영
ㅁ. 후반 단계 : 편집 및 시사프로그램 방영

나) 마케팅사업부 (PPL부문만 기술)
ㄱ. 마케팅 기획 및 제안서 작성
ㄴ. 제작진 협의 (가능 아이템 선정)
ㄷ. 광고주 협의 (노출 내용 협의)
ㄹ. 촬영 진행 (현장 모니터링)
ㅁ. 결과 보고 (리포트 및 효과분석)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는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공정가치 또는 미래현금흐름의 변동위 험, 이자율위험 및 가격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위험에 노출되어있습니다. 당사의 전반적인 위험관리프로그램은 금융시장의 예측불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재무성과에 잠재적으로 불리할 수 있는 효과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다음의 수치들은 모두연결기준으로 작성됨)


(1) 재무위험요소

(가) 이자율 위험
사의자율 위험은 차입금에서 비롯됩니다. 변동 이자율로 발행된 단기차입금으로 인하여 회사는 현금흐름 이자율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이자율 위험에대해 다양한 방법의 분석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자율 변동 위험을최소화하기 위해 재융자, 기존 차입금의 갱신, 대체적인 융자 및 위험회피 등 다양한 방법을 검토하여 연결회사 입장에서 가장 유리한 자금조달 방안에 대한 의사결정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자율변동이 1% 상승, 하락시 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분 당반기 전반기
1% 상승시 1% 하락시 1% 상승시 1% 하락시
이자비용 (34,900) 34,900 (133,395) 133,395


(나)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Risk 관리정책에 의하여 신용위험 관리, 실시간 Monitoring 및 채권 안전장치 마련을 통한 손실 최소화 및 채권회수율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신용정책은 여신 관리규정, 채권 관리규정 등으로 구성되어 운영 및 모니터링됩니다. 고객에 대한 여신부여는 거래처의 외부 신용 등급, 지급 성향, 거래조건, 운영기간, 거래금액 등을 고려한 여신평가기준에 의거하여 적정한도가 산출되며 연결회사 규정에 따른 재량권자에 의해서 승인됩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당사의 신용위험 최대 한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분 당반기말 전기말
매출채권                1,490,727                775,270
기타채권                  525,069                913,198

(*) 위 금액은 대손충당금 설정액 및 담보 설정액 차감 후 금액입니다.


당사의 매출채권 중 일부는 해당 채권관련 담보금과 대손충당금 설정으로 위험에 대해 대비하고 있어 위험한도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당분기말 현재 금융자산의 연령분석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분 총계 손상채권 만기미도래 회수기간이 경과하고 대손충당금을 설정하지 않은 채권 (*)
3개월 이내 3개월 초과
6개월 이내
6개월 초과
12개월 이내
12개월 초과
매출채권 2,398,783 137,593 2,047,461 - 21,944 58,349 133,436
기타채권 760,990 235,921 488,306 - - - 36,763


회수기간이 경과하였으나, 해당 채권과 관련하여 임대보증금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어 대손충당금을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다) 유동성위험

유동성 위험 관리는 충분한 현금 및 시장성 있는 유가증권의 유지, 적절하게 약정된 신용한도금액으로부터의 자금 여력 및 시장포지션을 결제할 수 있는 능력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활발한 영업활동을 통해 지배기업 자금팀은 신용한도 내에서 자금여력을 탄력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당사의 주요 금융부채의 연도별 상환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분 당반기말
요구시 1년 미만 2년 이하 2년 초과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 2,217,759 - -
단기차입금 - 6,980,000 - -
단기임대보증금 - 9,885,500 - -
장기임대보증금 - - 720,000 1,000,000
합계 - 19,083,259 720,000 1,000,000

             

                                                                                                       (단위:천원)

구분 전기말
요구시 1년 미만 2년 이하 2년 초과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 6,339,747 - -
단기차입금 - 12,025,000 - -
단기임대보증금 - 10,255,500 - -
장기임대보증금 - - 9,297,000 650,000
합계 - 28,620,247 9,297,000 650,000

                             

(*) 상기 현금흐름은 현재가치 할인을 하지 아니한 금액입니다.

(라) 환위험
당사는 환관련 외화자산 및 외화부채가 전혀 없으므로  환위험에 대한 노출은 없습니다.

(2) 자본 위험 관리
당사의 자본위험관리 목적은 계속기업으로서 주주 및 이해당사자들에게 이익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호하고, 자본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최적 자본구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산업내의 타사와 마찬가지로 연결회사는 부채비율을 기준으로 하여 자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부채총계를 자본총계로 나누어 산출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당사의 부채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 분 당반기말 전기말
부채총계 (A) 23,205,991 40,468,378
자본총계 (B) 50,161,468 51,866,823
부채비율 (A/B)(%) 46.26 78.02


(3) 공정가치 측정
당사는 재무상태표에 공정가치로 측정되는 금융상품에 대하여 공정가치측정에 사용된 투입변수에 따라 다음과 같은 공정가치 서열체계로 분류하였습니다.

수준 내 용
수준 1 동일한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활성시장의(조정되지 않은) 공시가격
수준 2 직접적으로(예: 가격) 또는 간접적으로(예: 가격에서 도출되어) 관측가능한,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투입변수. 단, 수준 1에 포함된 공시가격은 제외함
수준 3 관측가능한 시장자료에 기초하지 않은,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투입변수(관측가능하지 않은 투입변수)


매출채권 및 기타의 금융자산의 경우 장부가액을 공정가치의 합리적인 근사치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활성시장에서 공시되는 시장가격이 없고 공정가치를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없는 지분상품의 경우 원가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공정가치로 측정대상인 당사의 자산 및 부채 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7. 주요 자산현황

당사는 부동산 분양사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어 다수의 관련 부동산 및 부동산권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 보유자산의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산의 구성현황

(단위 : 백만원, % )
구  분 부동산 부동산관련
유가증권
유가증권 현금 기타 자산총액
제35기 반기 자산가액 47,777 10,616
3,450 11,524 73,367
비율 65.12 14.47
4.7 15.71 100.00
제34기 연간 자산가액 49,258 10,912
20,902 11,263 92,335
비율 53.35 11.82
22.64 12.19 100.00
제33기
연간
자산가액 57,503

73 19,538 77,114
비율 74.57

0.09 25.34 100.00


(2) 부동산

(단위 : 백만원, %)
구    분 부동산명 소재지 사업부 취득가액 평가액 자산구성비
당기 유형
자산
유치원부지 양천구 신정동328-3
(유치원부지)
교육사업 1,507 1,507 2.05
대학빌딩 양천구 목동 406-21외8필지 교육 및  임대사업 39,386 36,484 49.73
소계


40,893 37,991 51.78
  투자   부동산 정원예식장 충남 서천 서천 사곡 117-9 임대사업 954 739 1.01
용산사옥 용산구 청암동 168-24 임대사업 4,048 3,618 4.93
김포공장 인천시 서구 마전동
54-1
분양사업 1,357 1,357 1.85
이스타빌1
(상가분2)
강서구 가양동 1480-5 분양 및  임대사업 699 557 0.76
이스타빌2
(상가분)
강서구 가양동 1480-1,2,3  분양 및  임대사업 1,503 1,172 1.60
이스타빌3
(오피스텔분)
양천구 신정동 323-9 분양 및  임대사업 465 355 0.48
이스타빌3    (기숙사) 양천구 신정동 323-9 분양 및  임대사업 343 305 0.42
트라팰리스
(웨스턴복합)
양천구 목동 962번지 임대사업 1,859 1,683 2.29
소계


11,228 9,786 13.34
- - - 52,121 47,777 65.12
전기 유형
자산
유치원부지 양천구 신정동328-3
(유치원부지)
교육사업 1,507 1,507 1.63
대학빌딩 양천구 목동 406-21외8필지 교육 및  임대사업 39,386 36,621 39.66
 소계


40,893 38,128 41.29
  투자   부동산 정원예식장 충남 서천 서천 사곡 117-9 임대사업 954 748 0.81
용산사옥 용산구 청암동 168-24 임대사업 4,048 3,627 3.93
김포공장 인천시 서구 마전동
54-1
분양사업 1,357 1,357 1.47
이스타빌1
(상가분2)
강서구 가양동 1480-5 분양 및  임대사업 699 564 0.61
이스타빌2
(상가분)
강서구 가양동 1480-1,2,3  분양 및  임대사업 1,503 1,188 1.29
이스타빌2
(오피스텔분)
강서구 가양동 1480-1,2,3 분양 및  임대사업 76 60 0.07
이스타빌3
(오피스텔분)
양천구 신정동 323-9 분양 및  임대사업 1,961 1,577 1.71
이스타빌3    (기숙사) 양천구 신정동 323-9 분양 및  임대사업 343 309 0.33
트라팰리스
(웨스턴복합)
양천구 목동 962번지 임대사업 1,859 1,700 1.84
소계


12,859 11130 12.06
- - - 53,752 49,258 53.35


(3) 유가증권

당사는 2013년 8월 20일에 주식회사 케이원 제2호 위탁관리 부동산 투자회사의 유상증자에 참여하여 130억원의 지분을 취득하였습니다. (2,600,000주 * @5,000)
본 취득은 당사가 보유한 목동트라팰리스 가로변상가의 매각 (A블럭의 35%지분)에 따른 조건으로 투자하게 되었습니다.


※ 기타 유가증권에 관한 사항은 Ⅰ회사의 개요 - 1.회사의 개요 - (6) 계열회사 현황  - ② (주)얼반웍스 미디어 (자회사), ③ (주)얼반웍스 이엔티(손자회사),
 ④ (주)이스타아카데미 (손자회사) 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4) 기타자산

기타자산은 부동산, 유가증권및 현금(현금및 현금등가물)을 제외한 당좌자산, 투자자산, 유형자산(부동산제외), 무형자산(부동산권리제외)등의 자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8. 부동산개발사업 현황
회사는 부동산을 포함한 대내외적 국내경기의 불안요인으로 현재 일시적으로 부동산분양사업(부동산 시행)을 중단하고 있으나 국내 부동산 경기가 회복세에 진입함에 따라 주요사업인 분양사업을 계속하여 시행할 수 있도록 수익성을 재고할 수 있는 유망사업지를 선정, 물색 중에 있습니다.

9. 투자전략
사업성이 높고 추 후 유망지역으로 분류되는 지역을 미리 예측하여 부동산을 구입 후대규모 건설사를 시공사로 하고, 당사는 시행사가 되어 주택, 오피스텔등의 분양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분양 세대가 발생하여 임대시에는 우량 임차인 확보를 통하여 안정적인 임대기반을 구축하고, 장기적으로 수익성이 좋으며 지불능력이 우수한 임차인을 유치하고 자체적으로 학원 운영 등의 신규사업에 사용하여 자산의 활용을 극대화시킬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방송프로그램 제작사업의 경우 시장변화와 흐름을 시시각각 파악하며 “재미와 감동이 있는 콘텐츠 제작”이라는 분명한 목표로  방송 콘텐츠 제작과 그와 관련된 획기적이고 차별화 된 콘텐츠 마케팅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2246.13

▼21.12
-0.93%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75,500▼
  2. 삼성전자60,800▼
  3. 현대차131,000▲
  4. 모나리자6,270▲
  5. 삼성바이오로483,500▲
  6. 남선알미늄4,355▲
  7. 고려제약10,650▼
  8. SFA반도체5,850▲
  9. 셀트리온헬스55,200-
  10. SK하이닉스98,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