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els
11,150 ▼ 400 (-3.46%)
03/05 장마감 관심종목추가 관심종목 관심종목
서연탑메탈에 대한 AI매매신호
현재ai매매신호는?

기업정보

서연탑메탈 (019770) SEOYON TOPMETAL Co.,Ltd.
자동차 금형 및 건설중장비 부품 제조업체
코스닥 / 소속업종 없음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와 당사의 종속회사가 현재 영위하고 있는 사업은 자동차용 금형사업과 건설중장비 부품사업, 자동차 내장재 부품사업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자동차용 금형사업은 다시 프레스금형 부문과 사출금형부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① 프레스금형은 자동차 차체의 대량생산을 위한 장비로 국내/외 자동차사 및 동 자동차사의 협력업체들에게 납품하고 있습니다.
② 사출금형은 자동차 도어트림 등 내장재의 대량생산을 위한 설비로 현대/기아자동차의 협력업체인 한일이화(주)로 대부분 납품하고 있습니다.
③ 건설용 중장비 부품인 굴삭기의 CABIN 등을 두산인프라코어, 볼보그룹코리아에 매출하고 있습니다.
④ 자동차내장재 부품은 당사의 종속회사인 삼하탑금속기차부품유한공사에서
DOOR TRIM 사출부품류를 생산, 일부조립하고 있으며, 생산품인 MAIN PNL ASSY등을 한일이화(주)의 중국법인인 북경한일기차식건유한공사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회사명 사업부문 사업내용 비고
(주)탑금속 금형사업부문 프레스 금형 제작 -
사출 금형 제작 -
건설용중장비
부품부문
CABIN 생산 -
삼하탑금속기차부건유한공사 자동차내장재
부품부문
DOOR TRIM 사출부품류 생산 -


가. 사업의 내용

1) 금형산업

① 산업의 특성
금형의 응용분야는 매우 광범위하여 공산품의 80% 이상이 금형에 의해 생산되며 특히 기계, 전기, 전자, 통신, 반도체, 자동차, 항공기산업 등의 제조업에서 금형기술은 부품을 대량 생산하는 필수적인 생산수단이 되는 생산기초요소기술로서 금형의 품질이 관련제품의 품질과 제조원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기반기술입니다. 따라서 금형기술의 발전 여하에 따라 관련 산업의 발전과 양산체제가 확립될 수 있으므로 금형기술은 제품의 고급화, 고정밀화에 직결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자동차용 금형산업은 전방산업인 자동차산업의 전망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향후  자동차 내, 외장재의 방향은 인간친화 고감성 자동차 부품개발과 친환경 복합재료 적용 내외장 부품개발, 고기능 초경량화 자동차 내외장 부품개발에 의한 방향이므로, 전세계 내장재 메이커가 준비를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당사 내장/사출금형사업부에서도 생산업체인 한일이화와 공동으로 준비중에 있으며 향후 고 부가가치 부문으로 변화될 전망입니다.

③ 경기변동과의 관계
금형은 제품의 대량생산과 고급 정밀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도구이므로 제조업체의 경기변동에 따라 금형경기가 좌우됩니다. 제조업체의 측면에서는 금형이 투자비용이므로 투자의 방향도 적정한 규모에서 최대의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 규모의 경제를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집중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기가 상승시에는 신제품 출시, 대량생산을 위해서 금형의 투자비용을 증대시켜 나가기 때문에 금형경기도 좋아지고, 경기가 하강시에도 제품의 시각적인 개선으로 위하여 계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④ 시장여건
자동차 금형은 자동차의 내/외관을 결정짓는 요소로 자동차 생산의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친환경성을 요구함에 따라 다양한 소재 개발과 더불어 동 소재에 적합한 금형의 생산이 중요하게 대두하고 있으며, 자동차의 디자인을 결정짓는 요소이기 때문에 심미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최근들어 금형의 중요성은 더욱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가 생산하는 자동차 금형은 자동차 수요가 지속되는 한 안정적으로 유지 될 것입니다.
또한 사출금형 사업부문은 주로 부문별로 전문화가 나뉘어져 있으며, 당사는 도어트림을 제조, 생산하였습니다. 도어트림 등 내장재는 대부분 완성차 메이커가 1차 양산업체에게 주문을 하며, 동 1차 양산업체가 금형을 수주하는 체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⑤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금형시장에서의 경쟁력은 고객사가 요구하는 사양의 제품을 적시에 공급하여 주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설계 능력 및 기술력이 필요합니다. 당사는 설립초기부터 프레스 금형을 제조함으로써 축적되어온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며, 업계에 드물게 설계실을 보유하여 자체 금형 설계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2) 건설용 중장비 부품산업

①산업의 특성
건설기계산업은 자동차 산업과 마찬가지로 소재부터 부품에 이르기까지 기계 산업 전반의 기술이 종합적으로 요구되는 기술집약적인산업입니다. 특히 핵심부품기술은 오랜 경험과 기술 축적을 필요로 하는 고급 기술 수준이 요구됩니다. 또, 건설기계산업은 소품종 소량 생산이 불가피하여 대규모의 시설 투자가 요구되는 자본집약적인 산업입니다. 당사가 생산하는 Cabin의 제조공정만 보더라도 프레스, 아크용접, 전착도장, 부품조립등의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만이 생산될수있을만큼 다양한 기계와 대용량의 설비가 필요합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국내 시장은 '09 ~ '10년간 대폭 성장에 대한 자정작용으로 2011년 전년대비 10%이상 감소하였고, 이러한 낮은 수준의 성장은 2012년에 이어 2013년에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감소세는 건설산업의 저성장 기조에 따른 건설현장의 실수요 감소와 국내외 경기 부진에 따른 설비투자 감소에 기인한것으로 분석됩니다. 향후에도 국내 건설장비의 판매는 감소할것으로 예측되나 수출시장은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전망으로 건설기계 수출량이 늘어나면서 국내의 중장비 부품산업도 그 수혜를 볼것이라고 전망됩니다.

③ 경기변동과의 관계

건설기계산업은 건설 경기의 수요 변동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 사업 분야로서 전반적인 국내경기 상황, 정부의 사회간접자본 투자정책과 해외경제동향 등에 따라 수요가 좌우됩니다. 또한 환율변동에 의하여 국가별 가격 경쟁력이 결정되므로 최대 소비 시장인 미국의 달러화, 유럽의 Euro화와 당사의 경쟁업체가 집중된 일본의 엔화 추세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특성을 띄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는  계절적 수요의 탄력성이 크지만 최근 수출의 활성화로 이러한 계절성이 점차 감소하고 있습니다.

④ 국내외 시장 여건
당사가 생산하는 굴삭기 등의 건설기계장비의 부품(Cabin 등)은 건설기계장비의 운전석 및 장비의 외관을 유지하기 위한 설비로 안전성이 중요한 부품입니다. 현재 사용되는 철판 및 강관류 외의 소재를 대체하여 Cabin 등의 제품을 안전하게 생산할 만한 대체시장은 존재하지 않으며, 중국, 브라질, 인도 등 해외의 국가들의 개발이 지속되는 한 동시장 또한 안정적으로 지속될 것입니다.

⑤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건설중장비 부품 부문의 가장 큰 경쟁력은 자체적으로 금형제작부터 지그제작 생산이 가능한 것 입니다. 타사의 경우에는 금형제작 및 지그제작을 모두 외주를 통해 조달하기 때문에 품질력 및 생산/기술상의 문제 발생시 자체 대응 능력이 부족하며, 특히 당사가 생산하는 금형은 건설중장비 보다 고도의 품질을 요구하는 자동차 금형기술이 적용되는 것으로 생산 품질이 우수합니다. 또한 당사는 다양한 설비 도입으로 안정된 품질의 제품을 대량생산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기술경쟁력에서 자동차 수준의 금형기술을 적용하여 금형제작부터 설계 지그제작으로 고품질의 CABIN생산을 일괄 처리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고 원재료인 철판을 직거래함으로서 안정적인 철판수급과 재료비 절감효과를 가져와 품질 및 가격경쟁력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3) 자동차 내장재 부품 산업


①산업의 특성
자동차산업은 한나라의 경제력과 기술수준의 잣대가 될 뿐만 아니라 산업구조 고도화와 경제성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국가중추 산업으로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은 생산과 수출, 고용확대, 부가가치 창출 등 전후방연계효과가 어느 산업보다 크며 모든 면에서 한국경제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대표적인 기간산업입니다. 자동차의 전방산업으로 철강, 금속, 유리, 고무, 플라스틱, 섬유, 도료등의 소재산업과 시험연구 및 제조설비사업이 있고 제조 후에 일어나는 후방산업으로 이용부문의 여객운송, 자동차임대, 주차장 등 운수서비스 산업, 판매·정비부문의 자동차 판매 및 부품·용품 판매, 자동차 정비등의 유통서비스산업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자동차산업을 지탱하는 자동차부품산업은 완성차업체의 특성처럼 생산 수량의 증가에 따라 나타나는 생산비용의 감소효과가 나타나는 규모경제로 자동차부품의 개발과 생산에는 막대한 시설투자와 개발비가 소요되며 적정 수준의 생산규모를 유지해야 비로서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최근 세계 경제의 경쟁구도가 글로벌화 함으로써 완제품 중심이 부품, 소재 중심으로 전환됨에 따라 부품, 소재가 신기술, 신제품 창출의 원천이 되고 있으며, 이는 산업전체의 경쟁력을 좌우하게 되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경우에도 완성차 업계의 세계적인 흡수, 합병등의 구조조정에 따라 이제는 부품산업이 주도하는 경쟁력 제고가 현안과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수입의존도를 탈피하고 차세대 수출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부품의 핵심기술 개발이 절실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올해 세계 자동차시장은 유럽발 재정위기가 확산되어 선진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의 증가세가 둔화되는 가운데 유럽시장의 불확실성 증대, 자연재해와 엔화강세로 어려움을 겪었던 일본업체들의 반격, 미국과 유럽업체들이 소형차 및 친환경차 출시를 준비하고 있어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자동차 산업은 국산차의 품질 및 브랜드가치 상승과 신흥시장에 대한 판매망 확대, EU 및 미국과의 FTA 발효 효과로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편, 갈수록 강화되고 있는 글로벌환경기준 강화, 불안정한 유가변동 및 안전과 편의성에 대한 요구증가 등으로 인해 앞선 기술력을 확보해야만 향후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자동차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볼때 미래형 자동차 기술개발은 생존의 필수사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과거에는 유가상승은 소형차의 수요를 증가시키는데 국한되었지만 이제는 친환경차 수요를 증대시키는 쪽으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최근 세계 자동차 업계는 미래차 개발 전쟁 등을 벌이고 있고, 앞으로 개발될 친환경, 지능형자동차의 비중이 커지면서, 하이브리드차에 이어 전기차도 점차 시장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배터리나 모터 같은 친환경차 관련 부품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완성차와 협력사간 더욱 공고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한편, 생산성 및 품질향상을 통한 경쟁력 향상, 철저한 기술경쟁력 확보를 통한 부품업체들의 첨단 자동차부품으로의 진출 등 글로벌 경쟁력 확보 등이 요구됩니다.


③ 경기변동과의 관계

자동차 수요는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 경기침체가 지속되는 경우 구매력 감소와 더불어 소형차 중심의 구매패턴을 보이는 반면, 경기 회복기에는 보유차량의 가격을 연간 소득의 일정비율에 맞추어 구매하는 패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은 경제성장률, 실질구매력의 증감 및 국제유가 동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경기침체에 따른 자산가치 하락, 가계부채 증가 등에 기인한 소비심리 위축과 고용불안정, 고유가의 지속으로 인한 유지비 부담 증가 등은 자동차판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반대로 경기회복시에는 소득증가에 따른 소비심리 회복과 고용증가, 국내유가 안정 등의 긍정적인 요인으로 판매확대의 경향을 보입니다. 또한 차량구매 및 유지비용, 수입차의 시장점유율, 신차효과 등도 자동차 내수판매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④ 국내외 시장 여건
우리나라의 자동차 부품산업은 지금까지 과반수이상이 수직 계열에 의한 전속적인납품거래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1개 모기업과 단독 거래하는 부품업체가 약 428개사로 전체의 약 50.3%를 차지하고 있고, 4개사 이상의 자동차메이커에 납품하는 업체가 약 109개사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기술개발이 가속화 될수록 완성차업계와 부품업계의 거래관계는 대등한 입장으로 변화되고 있고 완성차업계의 모듈 발주와 글로벌 소싱의 외부 확대는 부품 조달체계를 더욱 수평관계로 변화시키고 있는 상황입니다. 보쉬, 비스티온, 델파이 및 덴소 등과 같은 세계적인 대형자동차부품업계의 등장은 세계 자동차업계를 분야별, 역할별 수평관계로 변화시키고있어서 우리의 자동차부품업계의 대형화, 전문화 및 특성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세계로 부품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전문화 및 기술력 강화에 주력하는 한편 외국 자동차 부품업체와의 전략적 제휴강화 등의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시장에서 높은 품질 수준의 기술경쟁력과 더불어 치열한 가격 경쟁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완성차업체뿐 아니라 부품업체에도 지속적인 원가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⑤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자동차산업은 한나라의 경제력과 기술수준의 잣대가 될 뿐만 아니라 산업구조 고도화와 경제성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국가중추 산업으로 그 광범위한 산업구조로 고용 창출 효과가 커 사회 안정화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철강, 기계, 화학, 유리, 플라스틱 등의 소재산업과 2만여 개의 부품을 만드는 부품업체들이 연계되어 있어 광범위한 산업 기반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국내 경제에 대한 직접적인 전후방 산업 연관 효과가 다른 산업에 비해 가장 큰 산업입니다.   이러한 자동차산업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자동차부품산업은 완성차업체와 분업적 산업체계로, 부품업체의 제품 기술력 및 가격이 완성차 업체의 경쟁력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당사는 신기술, 신공법, 신소재 개발 및 도입, 생산성 향상 및 원가절감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기술인력 확보 및 R&D부문의 중장기적 투자계획을 세워 기술개발분야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부품산업의 특성상 신차종, 신기술에 즉각적인 대응이 필요하기 때문에 신차설계 단계에서부터 제품원가를 낮추고 신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기술력 확보를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한편 당사는 자동차내장부품인 DOOR TRIM을 생산하여 대부분을 특수관계사인 한일이화(주)의 중국법인에 납품하고 있어 안정적인 시장구조를 확보하고 있으나 향후 자동차산업의 추이와 현대자동차(주) 및 기아자동차(주)의 생산량에 따라 당사 매출액이 변동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본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주주총회나 이사회결의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확정되어 추진중인 신규사업은 없습니다.


2. 주요 제품 등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제품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목 주요
상표
구체적용도 매출액
제28기 제27기 제26기
금액 비율 금액 비율 금액 비율
금형
사업부문
프레스금형 해당없음 자동차
외판 생산
36,008 20.2% 29,207 17.4% 34,643 26.4%
사출금형 해당없음 자동차
내장재 생산
27,164 15.2% 29,092 17.4% 23,051 17.5%
건설중장비 부품부문 CABIN류 해당없음 굴삭기 운전석 45,048 25.3% 41,598 24.9% 41,911 31.9%
기타 해당없음 상품,부산물 4,012 2.3% 3,739 2.2% 4,244 3.2%
자동차
내장재
부품부문
MAIN PNL
ASSY
해당없음 자동차 내장재 65,986 37.0% 63,701 38.1% 27,657 21.0%
합계 178,218 100% 167,337 100% 131,506 100%


(1) 프레스 금형
프레스 금형은 자동차의 도어, 후드 등 철판을 성형하여 규격화된 제품을 대량 양산할 수 있는 틀로 신차 개발시 부품수량에 비례하여 금형수요 발생합니다. 그리고 자동차 외관품질을 결정하여 점차 고품질 고기술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외관부품 중 프레스 물을 생산하기 위한 설비이므로, 자동차완성차 공장으로 직접 납품되는 SIDE OUTER PANEL및 DOOR류, HOOD및 ROOF, TRUNK LID류 등이 있고, 그 외 나머지 부품 등은 자동차공장에 납품하는 생산업체로 납품하게 됩니다. 개발 중에 완성차 업체의 개발방식에 따라야 하고 승인 및 주요공정의 감사도 최종적으로 검수해야 하므로 최종유저와의 소통도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2) 사출 금형

사출금형은 자동차 내장재 부품을 제작하는 용도로 프라스틱 수지를 녹여 일정한 형상을 사출하여 제품을 만드는 틀로서 사출금형 사업부는 자동차 내.외장부품의 금형을 제작하여 SAMPLE 대응 및 제반업무를 대응중에 있으며, 오랜기간 사출금형을 제작해온 기술력과 새로운 금형제작기술의 접목으로 꾸준히 발전해 나아가는 한편 자체가공 및 방전작업, 사상작업, 사출작업으로 종합적인 제조공정을 갖추고 있으며 주로 자동차 도어트림 등 내장재 생산장비를 한일이화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3) 건설 중장비 부품

제품명 납품처 장비명 모델명 제 품 설 명
CABIN 두산인프라코어 굴삭기 S기종 SOLAR기종 굴삭기 14ton 급 이상 중대형 전기종에 탑재되는 캐빈
1997년 초기 V모델에서 시야성등을 개선하여 M모델로 변경후 지속적으로 생산중
CABIN 두산인프라코어 굴삭기 DX기종 S기종 후속모델로 시야성및 편리성을 향상시킨 캐빈으로 현재 주력생산품으로 유리부분을 실리콘으로 접착시키어 외관의 멋을 살렸고, 소음 및 먼지유입 등에 중점을 둔 제품임 적용기종은 중대형 기종으로 일부 소선회 굴삭기를 제외한 전기종 적용4 ton~70ton굴삭기및 특수장비에 장착
CABIN 두산인프라코어 굴삭기 DX ROPS
U-기종
중장비의 전복시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할 테스트 조건에 부합되는 새로운 구조의 캐빈이 필요하여 차기모델인 U기종에 적용예정으로 개발진행중 유럽및 북미시장의 안전규제로 DX기종에 선적용함. 14 ton~45 ton
CABIN 볼보그룹코리아 굴삭기 EC55C 볼보에서 B시리즈에 이은 C시리즈 모델로 전복시의 안전조건인 ROPS적용을 고려한 소형장비에 적용하기 위한 캐빈. 5ton~6ton 탑재


(4) 자동차 내장재 부품
자동차내장재 부품부문은 중국 삼하탑금속기차부건유한공사에서 2011년 5월부터 제품양산을 시작하였고,
DOOR TRIM 사출부품류를 생산, 일부조립하고 있습니다. 생산품인 MAIN PANEL ASSY는 MAIL PNL과 CTR PNL, ARM REST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크게 운전석과 조수석, 뒤쪽 좌우로 총 4개의 DOOR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우 형상은 동일한 운전석은 윈도우 스위치나 트렁크 리드 스위치, 리어미러의 접이 스위치 등의 부착여부가 차이가 있으며 사양의 구성은 이러한 스위치류와 CTR PNL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DOOR TRIM의 경우 실내의 미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또한 차량의 사고에 의한 충돌로 부터 탑승자를 보호할 수 있는 강도를 유지하기 위해 규정된 표준의 제조 작업을 준수하여 생산하고 있으며, DOOR TRIM조립회사인 한일이화(주)의 중국법인인 북경한일기차식건유한공사를 주 납품처로 하고 있습니다.


나. 주요 제품등의 가격 변동추이
                                                                       
 (단위 : 천원)

사업부문 구분 제28기 제27기 제26기
금형사업부문 프레스금형 내 수 98,561 103,994 75,016
수 출 166,190 145,635 132,678
사출금형 내 수 49,033 44,864 42,852
수 출 69,470 55,954 93,477
건설중장비 부품부문 CABIN 내 수 1,981 1,981 2,030
자동차내장재
부품부문
MAIN PNL
ASSY
수 출 62 68 64

주1) 프레스금형,사출금형은 연도별 아이템평균가격입니다. 금형은 크기, 세트, 부품사양에 따라 가격편차가 많고 연도별 수주조건도 존재하여 연도별 가격비교에 무리가 있습니다.
주2) 건설중장비 부품부문은 CABIN 생산품목이 다양하고 옵션마다 가격이 상이하여 매출수량이 가장많은 품목을 기준으로 산정하였습니다.
주3) 자동차내장재 부품부문은 생산품목이 다양하여 매출 수량이 가장 많은 품목을 기준으로 산정하였습니다.


3. 매입에 관한 사항

가. 원재료의 매입현황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목 구체적용도 회사와의 특수관계여부 주요매입처 비고
금형사업부문 원재료 주물 금형제조 미해당 동진주공 -
몰드베이스 미해당 세진코리아등 -
건설중장비
부품부문
철판 CABIN제조 미해당 한양철강등 -
자동차내장재
부품부문
MAIN TRIM DOOR TRIM
조립부품
미해당 북경원일 -
A/REST 특수관계사 북경과기 -
BEZEL 미해당
천진하나 -
SWITCH 특수관계사 북경한일 -



나. 원재료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사업부문 품목 단위 제28기 제27기 제26기
금형사업부문 주물 KG 1,330 1,370 1,370
몰드베이스 KG 3,026 3,066 3,066
건설중장비
부품부문
철판 KG 1,040 1,060 1,060
자동차내장재부품부문 MAIN TRIM EA 10,860 12,734 13,215
A/REST EA 4,227 4,419 4,465
BEZEL EA 1,886 2,082 2,143
SWITCH EA 2,531 2,636 2,679

주) 금형사업부문의 원재료 매입은 공개입찰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4. 생산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 능력

사업부 품목 제28기 제27기 제26기
금형사업부문 프레스 금형 300 SET 300 SET 300 SET
사출 금형 435 SET 435 SET 435 SET
건설중장비
부품부문
CABIN 15,600 대 15,600 대 15,000 대
자동차내장재
부품부문
MAIN PNL ASSY 526,000 대 200,000대 126,000 대

주1) 금형사업부문은 해당 기간의 SET별 생산수량을 기준으로 생산능력을 산출하였습니다. 그리고 금형사업부문의 생산능력은 금형의 크기, 세트, 부품사양에 따라 생산능력이 상이하며, 연도별 단순비교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주2) 건설중장비 부품부문의 생산능력은 기간별 최대 생산가능 대수입니다.
주3) 자동차내장재 부품부문의 생산능력은 생산차종의 증가와 본격양산으로 전차종을 기준으로 기간별 최대 생산가능 대수를 산출하였습니다. 제27기까지는 생산량이 많은 두 차종 기준 최대 생산가능 대수입니다.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 금형사업부문: 최대생산능력 기준
- 건설중장비 부품부문: 최대생산능력 기준(주간기준)
- 자동차내장재 부품부문: 최대생산능력 기준(주간기준)
  ※금형사업부문의 최대생산능력은 제작기간 단축 및 생산성 향상등에 따라 증가될      수 있습니다.

나. 생산 실적 및 가동율

-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시간,대)

사업부 연간 가동가능시간
(가능생산량)
연간 실제가동시간
(실제생산량)
평균 가동율
금형사업부문(프레스) 310,240.5 시간 259,147.5 시간 83.53%
금형사업부문(사출) 578,141.4 시간 460,310.6 시간 79.62%
건설중장비 부품부문 15,600 대 13,442 대 86.17%
자동차내장재 부품부문 526,000 대 482,707 대 91.77%

주1) 당사 금형사업부문의 가동율은 일반제조업체와는 달리 가동율을 측정하기는 곤란하여 금형사업부문별로 생산직사원의 해당기간 최대 투입M/H를 설정하고 이에 대해 비작업시간을 제외한 실투입M/H비율을 계산하였으며 가동율을 구분 산출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거나 수치화하기 불가능한 경우는 제외하였습니다.
주2) 건설중장비 부품부문과 자동차내장재 부품부문의 가동율은 최대생산능력에 기간별 실제생산량을 기준으로 산출하였습니다

다. 산설비에 관한사항

(1) 생산설비 현황
                                                                                                       (단위:천원)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가 당기감소 당기상각 대체 기타변동 기말장부가액
토지 9,268,851 11,362,058 - - - - 20,630,909
건물 8,043,369 419 - (513,434) 3,439,805 59,077 11,029,236
구축물 82,366 - - (9,823) - - 72,543
기계장치 12,589,763 1,369,325 (796,002) (2,217,046) 2,446,507 86,896 13,479,443
공구와기구 3,091,154 944,197 - (827,505) (97) (36,117) 3,171,632
차량운반구 135,971 210,669 (1,345) (84,595) - 1,288 261,988
집기비품 277,091 267,887 - (69,524) - 129 475,583
건설중인자산 2,217,993 5,029,936 - - (5,886,215) (103,953) 1,257,761
합  계 35,706,558 19,184,491 (797,347) (3,721,927) - 7,320 50,379,095



(2) 설비의 신설, 매입 계획 등


(가) 진행중인 투자

                                                                                                   (단위:백만원)

사업부문 구분 투자기간 투자대상자산 투자효과 총투자액 당기투자액 향후투자액 비고
전체 신규 1년 토지 생산증가 11,362 11,362 - -
합계 11,362 11,362 - -

주) 향후 투자액은 기업여건과 세부적인 진행과정에서 조정될 수 있습니다.

(나) 향후투자계획                                                                                                                                                                                           (단위:백만원)

사업부문 구분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고
자산형태 금액 제29기 제30기 제31기
전체 신규 건물 8,400 8,400 - - 생산능력증가 -
전체
신규 기계장치외
13,000 13,000

생산능력증가
합계 21,400 21,400 - - - -

주1) 제29기 예상투자액은 향후 기업여건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주2) 제30기, 제31기 예상투자액은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없습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28기 제27기 제26기
금형
사업부문
제품 프레스
금형
수 출 23,866 19,573 30,151
내 수 12,142 9,634 4,492
소 계 36,008 29,207 34,643
사출
금형
수 출 2,049 946 925
내 수 25,115 28,146 22,125
소 계 27,164 29,092 23,050
건설중장비
부품부문
CABIN류 수 출 - - -
내 수 45,048 41,598 41,911
소 계 45,048 41,598 41,911
기타
매출
상품
스크랩등
수 출 73 - -
내 수 3,939 3,739 4,244
소 계 4,012 3,739 4,244
자동차내장재
부품부문
제품 MAIN PNL
ASSY
수출 65,986 63,701 27,657
내수 - - -
소계 65,986 63,701 27,657
합 계 수 출 91,974 84,220 58,749
내 수 86,244 83,117 72,756
합 계 178,218 167,337 131,505

주) 상기 매출실적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 따른 매출액입니다.


나. 판매경로

(1) 판매조직

① 프레스 금형의 판매는 수주방식에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수주방식은 완성차 메이커의 경우, 매 건의 프로젝트 마다 입찰 또는  견적서 제출 전 USER가 주최하는 견적 설명회를 참석하여 관련 정보를 득한 후 지정한 날짜 안에 입찰 및 견적서를 제출하는 방식입니다.

② 사출금형사업부는 현대/기아자동차 내장재를 생산하는 한일이화가 주고객이기 때문에 전 부서가 고객 밀착 방식으로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③ 건설중장비 부품 사업부문은 양산부문으로 대부분 두산인프라코어 및 볼보그룹코리아에 매출하며, 동 부문은 우수한 품질 및 생산관리로 고객만족을 위한 영업정책을 세우고 있습니다.
④ 자동차 내장재 사업부문은 양산부문으로 한일이화(주)의 중국법인인 북경한일기차식건유한공사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구분 판매조직 비고
금형사업부문(프레스) 영업팀 수주 입찰 및 견적서 제출, 납품
금형사업부문(사출) 사출금형팀 수주 견적 및 사양결정, 납품
건설중장비 부품부문 생기개발팀 수주 견적 및 사양결정, 납품
자동차 내장재 부품 영업팀 수주 견적 및 사양결정, 납품


(2) 판매경로 및 방법

1) 판매경로
① 금형사업부문 : 공개입찰에 의한 수주방식으로 판매가 이루어 집니다.
② 건설중장비 부품부문 :  생산  →  완성품 생산업체
                                     생산  →  1차 협력업체 → 완성품 생산업체
③ 자동차내장재 부품부문 : 생산 → 1차 협력업체 → 완성차 생산업체

2) 판매방법 및 조건

구분 방법 결제조건
내수 직접 납품 현금, 외상 판매 및 전자어음
수출 직수출 T/T, L/C, 현금에 의한 결제

 

(3) 판매전략

금형사업부문에서 당사는 설계에서 제작까지 자체 공급 능력 확보하여 세계 각국에 금형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국내자동차산업의 발전으로 구내적으로 고정적인 거래처를 확보하여 그동안 기술개발과 설비투자를 꾸준히 할 수 있는 여건이 형성되어 고부가가치 대형금형 수주에 영업력을 치중하고 있습니다.

건설중장비 부품부문에서는 이미 보유하고 있는 기술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반영하여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향후 신규개발부품의 입찰에 적극 참여하여 편중된 매출비율을 점진적으로 분산시키고자 합니다.
자동차내장재 부품부문은  기술력 향상으로 안정적인 생산운용을 함과 동시에 결품방지 및 불량감소로 고객만족을 실현할 것입니다. 또한 생산공정 분석 및 개선으로 원가절감을 통해 제품 경쟁력을 향상시킬것입니다.

6. 주현황

당사의 금형사업부문은 국내외 완성차업체 또는 1차협력업체와의 공개입찰방식에 의한 수주계약을 체결하여 제품수주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프로젝트별로 투입원가에 대한 진행율을 산정하여 매출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단위:백만원, 천달러, 천유로, 천엔)
사업
부문
기간 통화 납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금형
사업
부문
2014.01.01
~ 2014.12.31

KRW - 60,453 37,718 22,735
USD - 23,196 15,432 7,764
EUR - 6,986 5,754 1,232
JPY - 184,797 182,617 2,180

주1) 수주총액은 전기 이월수주잔고 + 당기수주총액이며, 기납품액은 당기 매출인식액입니다.
주2) 상기 수주현황은 별도재무제표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1) 자본위험관리
연결기업의 자본위험관리는 건전한 자본구조의 유지를 통한 주주이익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최적 자본구조 달성을 위해 부채비율, 순차입금비율 등의    재무비율을 매월 모니터링하여 필요한 경우 적절한 재무구조 개선방안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부채비율, 순차입금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
구  분 당기말 전기말
부채 (A) 50,149,643 41,462,204
자본 (B) 80,951,051 71,275,599
현금및현금성자산 및 유동성 금융기관예치금 (C) 5,232,806 6,552,690
차입금 (D) 18,044,208 10,437,812
부채비율 (A/B) 61.95% 58.17%
순차입금비율 (D-C)/B 15.83% 5.45%


(2) 금융자산, 금융부채 및 자본의 각 범주별로 채택한 주요 회계정책 및 방법(인식 기준과 측정기준, 그리고 수익과 비용 인식기준을 포함)은 '주석2'에 상세히 공시   되어 있습니다.

(3)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금융상품의 범주별 분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금융자산
<당기말>

(단위 : 천원)
구  분 당기손익인식
금융자산
대여금 및
수취채권
매도가능
금융자산
만기보유
금융자산
합 계
현금및현금성자산 - 5,232,806 - - 5,232,806
매출채권및기타채권 - 39,788,275 - - 39,788,275
미청구공사
28,299,486

28,299,486
매도가능금융자산 - - 100,500 - 100,500
기타금융자산 - 247,579 - - 247,579
합  계 - 73,568,146 100,500 - 73,668,646


<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당기손익인식
금융자산
대여금및
수취채권
매도가능
금융자산
만기보유
금융자산
합 계
현금및현금성자산 - 6,492,690 - - 6,492,690
단기금융상품 - 60,000 - - 60,000
매출채권및기타채권 - 35,254,756 - - 35,254,756
미청구공사
28,264,439

28,264,439
매도가능금융자산 - - 100,500 - 100,500
기타금융자산 - 220,251 - - 220,251
합  계 - 70,292,136 100,500 - 70,392,636


2) 금융부채
<당기말>

(단위 : 천원)
구  분 당기손익인식금융부채 기타금융부채 합   계
매입채무및기타채무 - 27,822,539 27,822,539
단기차입금 - 16,147,551 16,147,551
장기차입금 - 1,896,657 1,896,657
기타금융부채 - 155,000 155,000
합  계 - 46,021,747 46,021,747


<전기말>

(단위 : 천원)
구  분 당기손익인식금융부채 기타금융부채 합   계
매입채무및기타채무 - 27,887,038 27,887,038
단기차입금 - 4,165,900 4,165,900
유동성장기부채 - 4,221,200 4,221,200
장기차입금 - 2,050,712 2,050,712
기타금융부채 - 210,000 210,000
합  계 - 38,534,850 38,534,850


(4) 금융위험관리
연결기업은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 (외환위험, 가격위험, 현금흐름 및 공정가치 이자율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 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기업의 전반적인 위험관리는 연결기업의 재무성과에 잠재적으로 불리할 수 있는 효과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위험관리는 이사회에서 승인한 정책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1) 시장위험
시장위험은 시장가격의 변화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미래현금흐름에 대한 공정가치가 변동될 위험입니다. 시장위험은 외환위험, 이자율위험 및 기타 가격위험의 세 유형의위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 외환위험
연결기업의 외환위험은 주로 인식된 자산과 부채의 환율변동과 관련하여 발생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연결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외화표시 화폐성자산 및 화폐성부채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당기말 전기말
자산 부채 자산 부채
USD 4,399,384 5,734,444 4,700,565 9,462,202
EUR 1,593,907 - 1,684,863 -
JPY 100,663 - 94,267 -
합  계 6,093,954 5,734,444 6,479,695 9,462,202


기중 외화에 대한 원화환율 10% 변동시 환율변동이 세전순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만, 민감도분석시에는 이자율과 같은 다른 변수는 변동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기 전기
10% 상승시 10% 하락시 10% 상승시 10% 하락시
USD (133,506) 133,506 (476,164) 476,164
EUR 159,391 (159,391) 168,486 (168,486)
JPY 10,066 (10,066) 9,427 (9,427)
합  계 35,951 (35,951) (298,251) 298,251


나. 이자율위험
연결기업의 경우 이자부 자산이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연결기업의 수익 및 영업현금흐름은 시장이자율로부터 실질적으로 독립적이며, 연결기업의 이자율 위험은 차입금에서 비롯됩니다. 연결기업은 이자율 위험에 대해 다양한 방법의 분석을 수행하고  있으며, 연결기업은 이자율 변동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재융자, 기존 차입금의    갱신, 대체적인 융자 및 위험회피 등 다양한 방법을 검토하여 연결기업 입장에서    가장 유리한 자금조달 방안에   대한 의사결정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다고 가정할 때 연결기업의 세전순이익은 변동이자부차입금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 영향을 받습니다. 연결기업의 자본에 미치는 효과는 중요하지않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기 전기
1% 상승시 1% 하락시 1% 상승시 1% 하락시
세전순손익에 미치는 영향 (180,442) 180,442 (104,378) 104,378


다. 가격위험
연결기업의 시장성 있는 지분증권에 대한 투자는 비경상적인 경영진의 판단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으며, 연결기업은 지분증권에 대한 별도의 투자정책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연결기업은 가격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재무상태표상 매도가능금융자산으로 분류되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전사 차원에서 관리되고 있습니다. 신용위험은 보유하고 있는 수취채권 및 확정계약을 포함한 거래처에 대한 신용위험 뿐만 아니라 현금및현금성자산, 은행 및 금융기관 예치금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금융회사의 경우, 독립적인 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의 신용등급이 투자적격등급 이상인 경우에 한하여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일반거래처의 경우 고객의 재무상태, 과거 경험 등 기타 요소들을 고려하여   신용을 평가하게 되나, 연결기업은 거래상대방에 대한 개별적인 위험 한도 관리정책은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음의 금융자산의 장부금액은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노출정도를 나타냅니다. 보고 기간종료일 현재 연결기업의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분 당기말 전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보유현금제외) 5,231,068 6,490,272
단기금융상품 - 60,000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 39,788,275 35,254,756
미청구공사 28,299,486 28,264,439
기타금융자산 247,579 220,251
합      계 73,566,408 70,289,718


3) 유동성 위험
유동성 위험 관리는 충분한 현금 및 시장성 있는 유가증권의 유지, 적절하게 약정된 신용한도금액으로부터의 자금 여력 및 시장포지션을 결제할 수 있는 능력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활발한 영업활동을 통해 연결기업은 신용한도 내에서 자금여력을   탄력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연결기업의 금융자산을 당기 보고기간 종료일로부터 예상 만기일까지의 잔여기간에 따라 만기별로 구분한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1년 미만 1년에서 2년이하 2년초과 합 계
현금및현금성자산 5,232,806 - - 5,232,806
매출채권및기타채권 39,788,275 - - 39,788,275
미청구공사 28,299,486

28,299,486
기타금융자산 - - 247,579 247,579
합  계 73,320,567 - 247,579 73,568,146


연결기업의 금융부채를 당기 보고기간 종료일로부터 계약 만기일까지의 잔여기간에 따라 만기별로 구분한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표에 표시된 현금흐름은 할인하지   아니한 금액입니다. 만기가 12개월 이내에 도래하는 잔액은 할인의 효과가 중요하지아니하므로 장부금액과 동일합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1년 미만 1년 초과 합 계
매입채무및기타채무 27,822,539 - 27,822,539
차입금 16,147,551 1,896,657 18,044,208
기타금융부채 - 155,000 155,000
합  계 43,970,090 2,051,657 46,021,747


(5) 금융상품의 공정가치
재무상태표에 공정가치로 측정되는 금융상품에 대하여 공정가치측정에 사용된 투입변수에 따라 다음과 같은 공정가치 서열체계로 분류하였습니다.


(수준 1) 동일한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활성시장에서의 (조정되지 않은) 공시가격
(수준 2)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관측가능한,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투입변수
(수준 3) 관측가능한 시장자료에 기초하지 않은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투입변수(관측가능하지 않은 투입변수)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당사는 공정가치로 측정되는 금융상품은 없습니다.


8. 파생상품거래 현황
당사는 본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파생상품 계약을 한 사실이 없으며, 보유한 파생상품이 없습니다.

9. 경영상의 주요 계약에 관한 사항
당사는 본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당사의 재무상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비경상적인 중요계약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10.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는 자체 연구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1991년도부터 산업기술진흥협회에서 인증을 받았습니다. 현재 당사의 연구소 내부 조직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미지: 기술연구소 조직도

기술연구소 조직도




나. 연구개발 비용

                                                                                                 (단위 : 천원)  

구    분 제28기 제27기 제26기
원재료비 - - -
인건비 1,422,173 1,496,017 1,249,860
감가상각비 - - -
위탁용역비 - - -
기타 - - -
연구개발비용 계 1,422,173
1,496,017
1,249,860
비용
처리
제조원가 1,422,173
1,496,017
1,249,860
판관비 - - -
개발비(무형자산) - - -
합   계 1,422,173
1,496,017
1,249,860
연구개발비/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26% 1.43% 1.18%

주1) 당사는 연구개발비용 전액(재료비,노무비,경비)을 제조원가 처리합니다.  

주2) 비용처리금액은 연구소 소속 직원의 인건비로 세법상 연구및인력개발비 공제인정 비용입니다.  


다. 연구개발 실적

당사는 아래와 같은 연구개발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상품화, 제조기술에 도입하여 금형 및 건설중장비 부품 생산업계에서 신뢰를 쌓았으며, 이를 통해 현대자동차, 한일이화, 두산인프라코어와 장기적으로 우호적인 관계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가) 프레스 금형

년도 연구과제명 연구기간 연구결과및기대효과 적용여부
2008 SUN ROOF 금형의 HOLDING PAD FLANGE 공법개발 2008.03 ∼ 2008.10 제품 품질을 조기에 확보 적용
2009 열처리한 스틸의 평면연마용 지그개발 2009.02 ∼ 2009.05 고객으로부터 신뢰성를 확보 적용
2010 HOT FORMING 금형제작기술 개발 2010.01 ∼ 2010.07 기술경쟁력 우위확보 적용


(나) 사출 금형

년도 연구과제명 연구기간 연구결과및기대효과 적용여부
2010 도어트림 어퍼 저압사출(HPM)+IMG(In Mold Grain) 일체성형 금형개발 2009.01 ~ 2010.08 국산화 개발 성공으로 제품 원가절감 적용
2010 도어트림 C/PNL CLOTH 금형개발 2010.08 ~ 2010.12 국산화 개발 성공으로 제품 원가절감 적용
2014 그린화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DCIM 금형 및 신성형 공법 개발 2014.07 ~2015.06 기술경쟁력 우위확보 진행중
2014 고감성 표피재 일체성형 소재 및 부품 통합 기술개발 2014.07 ~2015.06 기술경쟁력 우위확보 진행중


라. 특허권 등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종  류 출원일 등록일 소유자 내  용 주무관청
실용신안권 1998.09.03 2001.01.10 탑금속 저압사출 복합성용 금형구조 특허청
실용신안권 1998.09.09 2001.01.10 탑금속 저압사출 복합성형용 금형의 표피재 클램프 구조 특허청
특허권 2012.10.16 2014.04.30 탑금속 머시닝센터 가공을 위한 공작물 세팅방법 특허청


11.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당사는 본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해당사항 없습니다.


3026.26

▼17.23
-0.57%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327,000▲
  2. 삼성전자83,200▼
  3. 이트론1,045▲
  4. 이화전기429▲
  5. 세종텔레콤917▲
  6. 서울식품366↑
  7. 동방12,950↑
  8. 기아차83,300▼
  9. 에이치엘비62,700▼
  10. NAVER39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