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70 ▲ 70 (+1.71%) 04/03 장마감 관심종목 관심종목

기업정보

키다리스튜디 (020120) KidariStudio Inc.
반도체 설계 및 콘텐츠 전문기업
거래소 / 유통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사업부문별 현황


당사는 스마트 기술을 통해 대한민국의 디지털 환경을 리드하는 IT전문 기업으로 사업군별로 보면 수익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의 성격, 이익 창출단위, 제품 및 제조공정의 특징, 시장 및 판매방법의 특징, 사업부문 구분의 지속성을 고려하여 반도체사업부문, 디스플레이사업부문, 디지털 퍼블리싱사업부문, 전자책 서비스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업부문별 현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사업부문 회사명 사업내용
반도체 사업부문 ㈜다우인큐브 반도체 설계용 소프트웨어, ASIC 디자인 서비스, Foundry 서비스 등  
디스플레이 사업부문 ExpertLCD, LCDMAX, ExpertOLED, ExpertEPD, ExpertIP 등
디지털 퍼블리싱 사업부문 전자책 저작도구, 디지털 교과서 제작, 전자책 플랫폼 구축, Quark 소프트웨어, H/W 등
전자책 서비스 사업부문 ㈜바로북 전자책 콘텐츠 서비스


- 반도체 사업부문

(산업의 특성 등)

아날로그 시대에는 전자 제품들이 각각 고유의 단일 기능만 가능했으나 디지털 기술이 발달하면서 두 가지 이상의 기능이 실현 가능한 융/복합 전자제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융/복합화와 반도체 기술의 발전으로 시스템의 기능을 하나의 칩에 구현하는 SoC 기술이 급진전하고 있으며, 비메모리 산업이 반도체 산업의 핵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특히 차세대 정보 가전제품의 디지털화가 진행되면서 시스템 IC 사업이 반도체 시장의 승패를 가늠하는 주요 분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시스템 IC의 탑재를 통해 가전 및 통신기기 등 최종 제품의 고성능화를 달성하고 부품수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에 로직, 메모리 등의 기능을 가진 각각의 칩을 혼재하여 원 칩(One Chip)화한 시스템 IC의 경향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현재 시스템 IC 제품은 휴대전화, 디지털 가전기기, IC카드 등에 주로 활용되고 있으며 활용분야는 수십 만 가지 이상 활용 가능성이 높은 분야입니다.


임베디드SoC(System-on-Chip)는 더 적은 칩으로 기능성과 접속성을 통합하려는 기업의 시도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해서 기존의 독립형 CPU/MPU, DSP, GPU, 기타프로세서 타입을 대체할 것으로 보입니다. 휴대폰 시장은 임베디드SoC 및 모바일 프로세스 매출과 관련해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산업별 시장입니다. 하지만 고성장은 고가치의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M2M 접속과 기타 풍부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결과로서 신흥 분야에서 달성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코어 IP 라이선싱의 성장에 자극받은 임베디드SoC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해진 결과 소프트웨어 툴링 및 전문 서비스는 공급업체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더 중요하게 여길 것입니다. 최근에는 웨어러블 디바이스(Wearable Device)가 스마트폰을 대체할 차세대 모바일 기술로 꼽히고 있으며 차후 신성장 동력으로서 차세대 스마트 기기 시장과 ICT 융합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도체의 경우 글로벌 재고소진과 스마트 기기 수요 확대로 2.2%대 성장률을 기록할전망이며, 특히, 국내 주력 분야인 메모리 부문은 글로벌 PC시장 정체, 스마트기기 확산 등 부정적 요인으로 시장조사기관별 전망치가 상이한 상황입니다. 반면 시스템반도체 시장은 5.5% 성장으로 전체 반도체 시장의 약 65%를 차지할 전망입니다. 디스플레이는 중국 업체의 저가 공세에 따른 단가 하락이 예상되나, TV 시장 수요 회복, 스포츠 이벤트 특수가 예상되어 증가세를 회복할 전망입니다. 휴대폰은 스마트폰의 성장으로 10%대의 높은 성장세를 유지할 전망입니다.


(국내 시장여건 등)

시스템반도체는 IT 기기의 똑똑하고 유연한 작동을 위해 프로세서와 소프트웨어를 내장하는 방향으로 진화하였으며, 정보의 전달과 저장을 위해 유무선 통신 기능과 대용량 메모리를 내장하였고, 인간과의 편리한 소통을 위해 터치 디스플레이 구동 기능과 음성 및 모션 인식 기능을 포함하는 등 스마트 및 융복합 기술과 시장의 요구에 따라 끊임없이 통합 SoC(System on a Chip)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반도체는 스마트 및 융합이라는 동인에 적합한 미래유망 산업 및 서비스창출에 핵심이 되는부품으로써 다양한 산업 경쟁력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대단히 높은 분야입니다.


메모리 산업에 비해 비메모리 업계는 상대적으로 분업화가 활발합니다. 즉 조립전문,파운드리(Foundry)전문, 설계전문(Fabless) 등으로 전문화되고 있습니다. 메모리 업체의 경우 대부분 단일기업이 수직 계열화된 상태에서 반도체를 일괄생산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비메모리 시장은 복잡하고 제품 또한 소량 다품종이지만 메모리에 비해 전체시장 규모는 훨씬 큽니다. 아울러 비메모리산업은 반도체의 설계, 가공, 조립, 마케팅 등을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종합반도체회사에서부터 조립전문, 파운드리 전문, 설계전문회사 등으로 전문화되면서 이를 수행하는 벤처기업이 생겨나고 있다는 점에서 메모리 산업과 구분됩니다.

대한민국의 반도체설계자동화(EDA: 반도체와 공정을 자동 설계할 수 있도록 구성된통합 설계 환경입니다. 반도체 전 공정에 걸쳐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미리 찾아내고 검정하는 소프트웨어로 회로가 복잡하고 미세해지면서 그 중요도가 커지고 있습니다.) 시장이 아시아 톱으로 부상하면서 세계 EDA 소프트웨어 업계의 격전장으로 부상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 시스템반도체 사업이 최근 급성장하면서 EDA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시놉시스, 케이던스, 멘토 등 글로벌 EDA 기업들의 한국 매출은 매년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빅 3 벤더사 이외의 EDA 유통업체의 매출 역시 매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한국 기업들의 선행 투자와 새로운 산업 성장에 따라 EDA 소프트웨어 수요가 늘고 있는 추세이며 EDA 소프트웨어 개발사 및 유통업체들은 지사 규모를 키우는 등 한국 고객 지원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지난 5년 동안 한국 EDA 시장 규모는 두 배 가량늘어난 것으로 업계는 조망하고 있으며, 전반적인 세계 경제 불황에도 불구하고 올해에도 주요 기업들의 목표 매출 달성은 가능해 보입니다.

(영업의 개황 등)

본 사업부문은 반도체 설계 소프트웨어를 국내 주요 반도체 회사에 유통하고 있으며 반도체 공정 및 설계에 필요한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의반도체 설계용 CAD 소프트웨어 및 고기능 워크스테이션을 자체 구비하여 초기설계단계에서부터 반도체 마스크용 데이터 출력까지 전체 설계과정을 자체적으로 수행하면서 축적된 ASIC 설계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사에서 원하는 적기에 오류 없는 최상의 반도체 개발을 지원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현재 다양한 형태의 설계 서비스 및 다양한 회로 선폭 공정을 이용한 반도체 개발을 지원하고 있으며 EDA Tool Solution과 연계를 한 기술 지원으로 경쟁사 대비 특화된 Service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Foundry Service도 지원하고 있으며 아직까지는 TSMC社의 영향력이 절대적이나, 당사는 2014년부터 후발 Foundry 주자들의 입지가 올라올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후발업체들의 공정 기술이 TSMC社 와 근접하게 상승하고 있고, 내년부터는일부 앞서나갈 수도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서 최신 공정 기술이 필요한 AP 업체들은 이들 후발 주자에게 일부 물량을 이전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당사는 SMIC社를 통하여 국내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DA비즈니스는 1997년(주)다반테크를 시작으로 삼성, SK Hynix, LG, 동부 등 국내 반도체 회사와 Fabless 기업을 대상으로 고객에 니즈에 맞는 반도체 설계 및 검증용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기술지원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당사는 국내시장규모는 약1,600억원 정도로 추정하고 있으며 점유율은 약 3%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올해 당사는 삼성디스플레이, 엘지전자, 동우화인켐 등과 EDA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사용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해당 소프트웨어는 계약 기간 동안 각 회사의 각 종 연구개발 활동 또는 적용 제품의 개발, 제조, 판매 등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 디스플레이 사업부문

(산업의 특성 등)

디스플레이분야 시뮬레이션용 소프트웨어는 평판 디스플레이 발전에 발 맞추어 개발을 해 나가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사업은 CRT를 시작으로 PDP와 LCD가 개발 되었으며 현재 OLED로 진화 중입니다. 스마트폰 분야는 LCD와 OLED가 양분하고 있으며 태블릿 PC와 TV 분야는 LCD가 현재 강세나 몇 년 안에 OLED가 대세로 자리 잡을 것이라 전망합니다.

LCD부분은 강력한 가격 경쟁력과 경쟁력 있는 품질을 앞세운 중국 회사들의 공세로 한국, 일본, 및 대만 패널 제조사들의 고전이 예상되며 몇 년 안에 중국 회사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될 것으로 보입니다. OLED 부분은 디스플레이 및 조명 선도 기업들이 연구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으며 올해는 더욱 많은 투자가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중국 회사에서 OLED 제품이 본격적으로 생산되어 세계 시장을 공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시장여건 등)

세계적으로 디스플레이사업은 성숙기 단계입니다. 패널 회사들은 LCD에는 신규투자를 줄이고 OLED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중장기적으로 2014년OLED TV의 소비자 가격이 감소되면서 OLED TV 대중화를 촉발시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 OLED업체들에게는 기회 요인으로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로 인하여 당사는 소형LCD 분야와 OLED 분야에 시뮬레이터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영업의 개황 등)

당사는 2001년 디스플레이용 LCD 시뮬레이터를 세계시장에 출시한 이래로 관련 업계를 선도하고 있으며 차세대 분야에 진출하고자 OLED, EPD 등 다양한 제품을 시장에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OLED 시뮬레이터 매출이 LCD시뮬레이터 매출을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객사들의 OLED 연구 투자 확대에 맞춰 OLED 시뮬레이터 제품인 ExpertOLED의 경쟁력 강화하여 지속적인 매출 신장을 이어 갈 것으로 전망합니다. 또한 다양한 유사 사업 부분으로 진출할 기반 기술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이 되어 추가 매출 신장이 예상됩니다.
2006년 이후 차세대 디스플레이인 OLED용 시뮬레이터 분야에 집중하고 있으며 일본 디스플레이 선두 기업과 국내 선두 기업을 고객으로 확보한 상태입니다. 더불어 대만과 중국의 디스플레이산업이 성장하고 있어 신흥시장에서의 입지 확대를 지속 추진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선진시장과 신흥시장의 균형 있는 성장을 통해 2014년도시장점유율 확대 및 안정적인 매출 이익율 달성을 이어 나갈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OLED 시뮬레이터는 경쟁사 대비 기술 우위에 있어 세계 선두 기업으로 자리 매김 할 것으로 보입니다. OLED 시뮬레이터 부분은 세계 시장 점유율을 80%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LCD 부분은 중국 회사 중심으로 매출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집중적인 고객 관리를 통해 매출을 유지할 것입니다.


- 디지털 퍼블리싱 사업부문


(산업의 특성 등)

국내외 출판시장에서는 양극화가 더욱 극심해졌습니다. 위기에 빠진 출판시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유일한 돌파구로 종이책에서 전자책으로 변화를 모색하고 있으며, 이는 출판산업의 또 다른 혁명이라 일컬어지고 있습니다. 미국 등 다른 선진 국가들과 비교해 국내 전자책 산업은 여전히 걸음마 단계이지만, 세계적 흐름에 맞춰 국내 관련 업계도 이전에 비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전자책 산업에서 서책형 교과서의 한계를 극복하고 교실수업 개선과 학생별 맞춤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선진국가들 중심으로 정책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과제가 디지털교과서입니다. 디지털 교과서는 데스트탑 PC, 태블릿 PC 등의 디지털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전자화된 교과서를 일컫습니다.


국내에서는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주도로 2013년 스마트교육 시범사업을 통해 연구학교에 공급, 현장에서 검증을 마치고 이후 본격적 도입 단계에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애플, 아마존 등 플랫폼 사업자와 대형 교과서 출판사를 중심으로 영리적인 목적에서의 디지털 교과서 도입 경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초, 중, 고등학교 위주의 디지털 교과서 개발이 활발한 데 비해, 해외에서는 초, 중, 고 이외에도 대학 교과서 분야에서 디지털 교과서 도입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시장조사기관 심바 인포메이션이 2010년 하반기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디지털 교과서 시장은 2013년까지 49%의 연평균성장률을 기록함에 따라 전체 교과서 시장의 11%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국내 시장여건 등)

해외와 달리 국내는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등 정부와 산하 기관을 중심으로 공공 부문에서 디지털 교과서 개발과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1년 10월에 '스마트 교육 전략 실행계획' 발표한 후 2013년 이후 상용화를 목표로 디지털 교과서 사업을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3년 스마트교육 시범사업을 통해 교육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과 함께 디지털교과서 뷰어와 콘텐츠 개발 표준을 마련했으며 2014년~2015년은 디지털 교과서 활용의 편의와 기존 자료 재활용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원형교과서, 멀티미디어 자료, 평가 문항을 계층적 구조로 개발할 계획입니다.

디지털교과서 사업을 추진하는 출판사 외의 이러닝 관련 업체 및 교육기관 등에서도디지털교과서 시범사업의 성공 모델로 인식하고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에 사용하기편리한 문서 포맷과 데이터 관리의 자동화, 학습 관리 시스템과의 융합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영업의 개황 등)
국내 전자책 시장은 아직 태동기를 벗어나지 못한 상황으로서 다양한 업체가 시장 내에서 활동을 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 국내 전자책 시장의 초기부터 산업군 내에서 활동을 해온 당사는 업계 리더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ePub2.0 에디터의 개발을 필두로 ePub3.0 에디터와 뷰어를 시장에 런칭 했으며 ePub3.0 에디터는 현재 국내시장에서 당사를 포함하여 최대 한 두 곳의 개발사가 진행을 하고 있으나 ePub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숙련된 개발자 그리고 IDPF의 회원으로 활동 중인 당사의 개발 속도가 가장 빠르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전년도에 이어 디지털교과서 저작도구 개발 및 관련 서비스 사업에 더욱 집중하고 있으며, 2012년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ePub3.0 을 디지털교과서의 표준으로 채택한 후 2013년 스마트교육 시범 사업자로 선정, 시장에서 디지털교과서사업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2013년도부터 초, 중, 고등학교의 교육기관에 당사의 전자책 저작도구 라이선스 판매를 적극 추진하여 국정 교과서의 편찬기관을 비롯해 검, 인정 교과서를 출간하는 출판사를 대상으로 디지털교과서 제작 및 유통서비스 사업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지속추진하여 전자책 저작도구 관련 글로벌 1위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겠습니다.

올해부터는 전자책과 이러닝이 융합된 스마트 러닝 플랫폼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전자책 솔루션 기업에서 서비스 기업으로의 전환을 통해 디지털퍼블리싱 사업의 확대를 지속 추진하고 있으며 문화체육관광부(한국콘텐츠진흥원)의 문화기술연구개발지원사업(과제명 : 개방적 업데이트 리믹스, 맞춤형 제작/소비가 가능한 스마트미디어 환경에서의 전자책플랫폼 개발), 미래창조과학부(IITP)의 글로벌전문기술개발사업(과제명 : Enhanced Edu-eBook을 통한 협업 기반 학습지원 플랫폼 기술 개발), 서울특별시교육청(NIA)의 정보통신방송 연구개발지원사업(과제명 : 교수학습지원 플랫폼 및 학습활동 분석기술 개발)에 주관 사업자로 선정되어 연구 과제를 수행 중에 있습니다.

이 외에 미국 Quark社의 Quark Publishing Platform 솔루션(협업을 통한 다양한 출판 자동화 시스템)의 한층 강화된 기능으로 다양한 산업군에 구축하고자 적극적으로 사업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스마트 기기에 대응하는 디지털 출판 기능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스마트 기기 시장은 커다란 사업 기회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서적, 인쇄물 등의 산업군 뿐만 아니라, 금융, 제조, 서비스 등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QuarkXPress 10 버전의 출시가 되어, 10 버전으로의 업그레이드 수요 증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QuarkXPress 10 버전은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iPhone, iPAD, Android Phone, Android Tab 등)로의 디지털 퍼블리싱을 폭넓게 지원하고, 20년간 축적된 기술력으로 개발된 다양한 디지털 퍼블리싱 기능은 QuarkXPress 10의 수요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전자책서비스 사업부문 (바로북)

(산업의 특성 등)

지식 사회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대표적인 매체인 '책'은 수 천년 간의 지식을 과거와현재와 미래를 이어주고 있습니다. 지식사회라 불리는 현 경제 시스템에서 경제적인 부를 창출하는 주요 요소는 지식과 정보력이며, 이러한 지식과 정보력을 획득하고 확산하는 주요 매체는 책입니다.

인터넷과 유무선통신기술의 발달로 지식과 정보의 대량 생산과 대량 전파가 가능해지면서 지식문화의 대표적인 매체인 책의 제작, 인쇄, 유통, 판매도 새로운 환경을 맞이하게 되었고, 이제 전자책은 현대사회의 생각과 문화를 시공간의 제약 없이 전파하는 주요 매체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전자책 시장이 형성되면서 기존 종이책 중심의 시장 가치사슬인 '콘텐츠 제작→인쇄→배급→유통→독자'의 구조는 '콘텐츠 제작→전자책 출판→유통 플랫폼→단말기→독자'라는 중심축으로 이동하게 되었습니다. 전자책은 콘텐츠를 디지털화하여유무선통신을 통해 다운로드 받아 이용하는 행태를 띄기 때문에 유무선 통신사업자도 가치사슬내에 새롭게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2017년 전세계 도서출판 시장 규모는 1,043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종이책의 쇠퇴에도 불구하고 전자책 시장의 성장이 출판시장규모의 감소는 막아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내 도서출판 시장규모는 2017년 23억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되며 전세계 시장과 비슷한 양상으로 종이책 시장규모는 감소를, 전자책 시장 규모는 증가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미지: 전세계 도서출판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전세계 도서출판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미국출판사협회(AAP: The American Asociation of Publishers)에 따르면, 전세계 전자책 시장에서 국가별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미국의 2012년 전자책 시장 거래규모는 15억달러로 전년대비 41.4%를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였고, 미국의 전자책 시장 주요 사업자 점유율은 대략적으로 아마존이 60~70%, 반즈앤노블즈가 15~25%, 애플의 iBookstore가 10~20%로 추정됩니다.

(국내 시장여건 등)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2012년 기준 국내 도서출판 전체 시장규모는 21조 973억 원(전년대비 0.7% 감소)으로, 이 중 인터넷 모바일 전자출판제작 및 인터넷 모바일 전자출판 서비스업의 비중은 각각 0.9%, 0.6%로 전체적으로도 1.5%에 불과합니다.그러나 서적 시장의 뚜렷한 감소세(209~2012년 연평균 ▼3.7%)에도 불구하고 전자출판 제작 및 서비스업의 2009~2012년 연평균 증감률은 각각 24.9%, 21.8%로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고 스마트폰의 대중화에 따라 향후 전자출판 시장규모 확대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국내 전자출판 시장규모 추이

국내 전자출판 시장규모 추이


PWC(2013)에 따르면, 향후 국내 전자책 시장은 연평균(2013~2017년) 성장률 12.3%의 견고한 성장률을 보이며 2017년 7억 7,5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기대되며, 전체도서출판 시장 중 비중도 32.4%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이미지: 국내 도서출판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국내 도서출판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영업의 개황 등)

본 사업부문은 국내 최초의 온라인 전자책 서점으로 B2C 플랫폼 바로북, D2C 플랫폼인 유페이퍼를 운영하고 있으며, SKT, LGU+, 네이버 등 포털 및 이통사에 전자책 콘텐츠를 유통, 판매하고 있습니다.

전자책의 가격 모델은 아마존의 Wholesale Model이 아닌, 애플의 Agency Model을 따르고 있으며 출판사가 전자책 판매 가격을 결정하면 해당 판매 가격의 30~50%를 수수료로 취하는 전략입니다.

본 사업부문에서는 KT 올레e북의 회원을 2014년 10월 1일부터 이관 받아, 자체 플랫폼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을 수행 중이며, KT 오픈마켓인 올레마켓에 전자책 단독 사업자로 선정되어 11월 28일부터는 올레마켓 전자책 단독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단권 구매 모델 외에, 통신 부가상품인 전자책 회원제 서비스를 개발하여 SKT 무한상상39, LGU+ 북모아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KT 올레마켓 회원 대상의 회원제 서비스인 'KT 북팩(가칭)'은 2015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현재 개발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유페이퍼 전자책 오픈 마켓 플랫폼을 통하여 작가 및 출판사의 독립스토어 개설이 가능하여 콘텐츠 생산자가 판매자가 될 수 있는 D2C 모델을 지향하고 있으며 2014년 EBS 수학능력특강 시리즈를 독점 서비스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 전자책 시장에 대응하고자 2014년 7월부터 '텐센트 문학(book.qq.com)'에 국내 장르소설 13종을 독점 제공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중국 전자책 시장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2015년 이후 중국 전자책 시장에 최적화된 콘텐츠 공급을 늘려나감으로써 가시화된 성과를 일궈낼 계획입니다.


나.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당기까지 연결기준 당사의 매출은 22,362,584천원이며, 디지털퍼블리싱 사업부문이 22%, 반도체 사업부문이 60%, 디스플레이 사업부문이 7%, 전자책서비스 사업부문이 11%의 비중을차지하고 있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당기 전기
디지털퍼블리싱 반도체 디스플레이 전자책서비스
(바로북)
디지털퍼블리싱 반도체 디스플레이
매출액 4,993,551 13,489,664 1,527,307 2,352,062 9,432,912 11,375,160 1,391,930
매출원가 2,909,274 10,107,588 - 2,019,482 7,375,196 8,405,080 -
매출총이익 2,084,277 3,382,076 1,527,307 332,580 2,057,716 2,970,080 1,391,930
판매비와관리비 1,979,638 1,916,584 1,282,551 171,941 2,017,278 2,305,914 1,069,975
영업이익 104,639 1,465,492 244,756 160,639 40,438 664,166 321,955

※ 당사는 2014년 7월 11일 (주)바로북 지분 41.99% 취득을 하였으며 (주)바로북은 당사의 종속회사로 신규 편입되었습니다.
※ 전자책서비스 사업부문(바로북)의 상기 요약재무현황은 2014년 7월 11일(지분인수일) ~ 2014년 12월 31일까지의 현황입니다.

다. 신규사업에 관한 내용


반도체부문은 고객 및 파트너사와 공동개발을 통해  수율관리(향상)솔루션과 제품수명주기관리(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솔루션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디스플레이부문은 자체 보유기술을 활용하여 반도체, 보안, 항공, 카메라 등의 신규시장으로의 판로 확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기존의 SI 중심의 사업에서 탈피하여 솔루션 기반의 사업을 강화하는 한편 전자출판물과 관련한 콘텐츠서비스 사업자로서의 진출을 계획하고있으며 그 일환으로 전자책 콘텐츠 서비스 회사인 (주)바로북의 지분 41.99%를 취득하였습니다. (관련공시 : 2014년 7월 9일 - 타법인주식및출자증권취득결정)

또한 디지털교과서 제작 및 서비스 플랫폼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이러닝 관련 사업을추가하여 사업영역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매출

당사는 반도체 설계용 소프트웨어, ASIC설계, 디스플레이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전자책 저작도구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 등 완제품과 on-site 기술 지원 및 디지털 교과서 제작 등 서비스, 전자책 콘텐츠 서비스를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사 제품별 매출액 및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사업부문 주요품목 매출액 비율
디지털퍼블리싱 Quark 소프트웨어, 전자책 저작도구, 디지털 교과서 제작,전자책 플랫폼 구축 4,993,551 22%
반도체 반도체 설계용 소프트웨어, ASIC 디자인 서비스, Foundry 서비스 13,489,664 60%
디스플레이 ExpertLCD, LCDMAX, ExpertOLED, ExpertEPD, ExpertIP 1,527,307 7%
전자책서비스
(바로북)
전자책 콘텐츠 서비스 2,352,062 11%
합 계 22,362,584 100%

※ 상기 전자책서비스 사업부문(바로북)의 매출액은 2014년 7월 11일(지분인수일) ~ 2014년 12월 31일까지의 금액입니다.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 변동 상황

EDA 소프트웨어 판매 가격은 고객의 경영 및 시장의 흐름에 따라 결정이 되고 있습니다. 시장 경기가 좋지 않거나 고객이 비상경영에 돌입 할 경우 판매 가격이 하락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로 반도체 시장 경기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Software 판매의 경우 시장 상황으로 인한 투자 위축으로 매출이 둔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유지보수 계약 및 가격의 둔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전자책 서비스 사업부문은 2014년 11월 21일 도서정가제가 개정, 시행됨으로써 종이책과 함께 전자책도 최대 할인율이 15% 이내로 묶이게 되었습니다. 종이책의 경우 마케팅의 대부분 수단이었던 할인이 제한됨에 따라 매출이 둔화될 것으로 예측이 되나, 전자책의 경우 대여 모델, 정액제 모델 등 우회 서비스를 통해 오히려 시장 확대에 대한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3. 주요 원재료


당사의 주요 원재료는 반도체 설계관련 소프트웨어 Analog, AMS Design 과 ASIC설계용 mask, wafer, package 등이 있습니다. Analog의 경우 독일에 본사를 두고 있는 MunEDA사의 제품을 공급받고 있으며, Front-end에서 back-end 작업까지 대부분의 설계용 소프트웨어는 미국 켈리포니아의 San Jose에 본사를 두고 있는 업체들로부터 공급받고 있습니다. ASIC설계용 원재료들은 중국 상하이에 본사를 두고 있는 SMIC사로부터 공급받고 있습니다. 전년대비 주요 원재료의 가격 변동 사항은 없습니다.


4. 생산 및 설비


가. 생산설비 및 투자현황 등

당사는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죽전사업장에서 주요 제품에 대한 개발, 마케팅, 영업 등의 사업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업장 현황]

구분 소재지 토지 건물 합계 근로자수 비고
건물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디지털벨리로 81, 2층
- 1,830.08㎡ 1,830.08㎡ 68명 임대 사용 중
합계 - 1,830.08㎡ 1,830.08㎡ 68명 -


5. 매출

가. 매출실적

사업부문별, 유형별 매출액은 아래표와 같습니다.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당기 전기
디지털퍼블리싱 상품 156,449 4,512,191
용역 4,695,102 5,272,703
제품 142,000 8,552
반도체 상품 4,959,131 5,196,822
용역 2,272,874 2,988,052
제품 4,861,696 2,497,876
기타 1,395,963 692,410
디스플레이 용역 406,946 260,618
제품 1,120,361 1,131,312
전자책서비스
(바로북)
제품 1,079,778 -
기타 1,272,284 -
합계 22,362,584 22,200,002

※ 상기 전자책서비스 사업부문(바로북)의 매출액은 2014년 7월 11일(지분인수일) ~ 2014년 12월 31일까지의 금액입니다.

나. 판매경로


□ 국내

· 생산자 (Partner: 해외 업체) → 대리점 → 소비자

· 생산자 (공장) → 대리점 → 소비자

· 생산 (공장) → Design House → 소비자

· 생산 → 소비자


1) 물류흐름

· 생산 (Partner: 해외 업체) → 대리점 → 소비자

· 생산 (Partner: 해외 업체) → 소비자

· 생산 (공장) → 소비자


2) 유통구조

· 제조자 (Partner: 해외 업체) → 대리점 → 소비자

· 제조자 → Design House → 소비자

· 제조자 → 소비자


□ 해외

· 생산자 → 대리점 → 소비자


다. 판매방법 및 조건


□ 국내

구분 판매경로 대금회수조건 부대비용 비용부담
전속 대리점 계약 후 30 or 60 days 계약 조건으로 어음 및현금 또는 45 days 계약조건으로 외상매출 없음
특직판   일반기업체 등 개별계약조건 또는 계약서에
준용하여 현금
없음


□ 해외

구분 판매경로 대금회수조건 부대비용 비용부담  
Distributor 현지 거래선 직판 영업 개별계약조건 사안별 상호 협의하에 일부 분담


라. 판매전략


□ 시장지배력 강화

□ 유통경쟁력 강화

□ 영업역량 강화

□ 고객/시장 중심의 서비스 운용 강화

□ 선택과 집중을 통한 마케팅 효율성 극대화  

□ 고유의 기술 개발 및 차별화

마. 주요 매출처


당사의 주요 매출처는 에스케이하이닉스, 티엘아이, 씨피에이치, 엘지전자, 삼성디스플레이, JEDAT, Atrenta Inc., 동부하이텍,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입니다. 이들의 매출 비중은 전체 매출액 대비 약 80% 수준입니다.

6. 수주상황

당사는 2012년 11월 21일 단일판매 공급계약 체결 공시를  통해 주식회사 올인원테크에 QuarkXPress 물품공급계약을 공시하였습니다. 총 계약금액은 1,391백만원이며 이는 2011년말 매출액(4,188백만원) 대비 33.23%에 해당합니다. 계약 종료일은 2015년 12월 20일입니다.

2013년 07월 01일 단일판매 공급계약 체결 공시를 통해 삼성테크윈 주식회사 상품공급계약을 공시하였습니다. 총 계약금액은 1,235백만원이며 이는 2012년말 매출액(9,215백만원)대비 13.4%에 해당합니다. 계약 종료일은 2016년 06월 30일입니다.

2013년 10월 01일 단일판매 공급계약 체결 공시를 통해 LG전자 상품공급계약을 공시하였습니다. 총 계약금액은 508백만원이며 이는 2012년말 매출액(9,215백만원) 대비 5.52%에 해당합니다. 계약 종료일은 2016년 09월 29일입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자본위험관리

당사의 자본관리 목적은 계속기업으로서 주주 및 이해당사자들에게 이익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호하고 자본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최적 자본구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당사는 자본관리지표로 부채비율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 비율은 총부채를 총자본으로 나누어 산출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부채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기말 전기말
부      채 15,087,302 12,938,817
자      본 22,847,285 15,075,791
부채비율 66.04% 85.83%


나. 재무위험관리

(1) 회사의 목표 및 정책
당사의 위험관리활동은 주로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신용위험, 유동성위험, 시장위험(환위험, 이자율위험, 가격위험)의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여 발생가능한 위험을허용가능한 수준으로 감소, 제거 및 회피함으로써,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경영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동시에 재무구조 개선 및 자금운영의 효율성 제고를 통해 금융비용을 절감함으로써 회사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재무위험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시행하기 위하여, 당사는 사업부 통합적인 관점에서 위험관리정책을 수립하고 있으며, 내부 관리자의 통제 및 검토를 엄격히 수행하여 위험관리정책과 절차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재무위험관리의 주요 대상인 금융자산은 현금및현금성자산, 단기금융상품, 매도가능금융자산, 매출채권및기타채권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금융부채는 매입채무, 차입금, 사채 및 기타채무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계약상대방이 계약상의 의무를 불이행하여 당사에 재무적 손실을 미칠 위험을 의미합니다. 당사는 거래처의 재무상태, 과거 경험 및 기타 요소들을 평가하여 신용도가 일정수준 이상인 거래처와 거래하는 정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신용위험은 보유하고 있는 대여금및수취채권을 포함한 거래처에 대한 신용위험 뿐 아니라, 금융기관예치금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금융기관의 경우, 신용등급이 우수한 금융기관과 거래하고 있으므로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신용위험은 제한적입니다.

① 신용위험에 대한 노출정도

금융자산의 장부금액은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신용위험에 대한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기말 전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5,609,520 3,092,396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 7,323,287 5,794,274
기타금융자산 867,471 1,227,814
13,800,278 10,114,484


② 금융자산의 연령분석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매출채권 및 기타유동자산 중 금융상품(미수금 및 미수수익)의연령 및 손상된 채권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기말 전기말
채권금액 손상금액 채권금액 손상금액
3개월 미만 4,562,064 (100,000) 3,405,946 (33,478)
3개월~6개월 1,020,520 (15,798) 1,054,052 (102,078)
6개월~1년 740,078 (11,341) 503,664 (50,310)
1년 초과 3,722,363 (2,592,539) 3,030,402 (1,984,899)
10,045,025 (2,719,678) 7,994,064 (2,170,765)

한편, 당사는 매출채권의 회수가능성을 판단하는데 있어서 신용공여개시일부터 보고기간말까지의 매출채권에 대한 신용등급의 변화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3) 유동성위험
유동성위험이란 당사의 경영환경 및 외부환경의 악화로 인하여 당사가 금융부채에 관련된 의무를 적기에 이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될 위험을 의미합니다. 당사는 유동성 위험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하여 주기적인 단기 및 중장기 자금관리계획 수립과 실제 현금유출입 스케쥴을 지속적으로 분석, 검토하여 발생가능한 위험을 적기에 예측하고 대응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경영진은 영업활동현금흐름과 금융자산의 현금유입으로 금융부채를 상환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금융부채의 잔존계약만기에 따른 만기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당기말>

(단위:천원)
구  분 1년 이내 1년 초과~5년 이내 합  계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4,599,956 - 4,599,956
단기차입금 3,695,795 - 3,695,795
유동성장기부채 2,333,320 - 2,333,320
장기차입금 - 499,980 499,980
기타금융부채 453,032 - 453,032
11,082,103 499,980 11,582,083


<전기말>

(단위:천원)
구  분 1년 이내 1년 초과~5년 이내 합  계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1,916,627 - 1,916,627
단기차입금 3,791,475 - 3,791,475
유동성장기부채 166,700 - 166,700
장기차입금 - 2,833,300 2,833,300
5,874,802 2,833,300 8,708,102

상기 만기분석은 할인하지 않은 현금흐름을 기초로 당사가 지급하여야 하는 가장 빠른 만기일에 근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4) 시장위험
시장위험이란 시장가격의 불확실성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나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을 의미합니다. 시장가격 관리의 목적은 수익은 최적화하는 반면 수용가능한 한계 이내로 시장위험 노출을 관리 및 통제하는 것입니다.

① 환위험
당사의 기능통화인 원화 외의 통화로 이루어지는 거래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환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환포지션이 발생되는 주요 통화는 USD 입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자산 및 부채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통  화 당기말 전기말
자 산 부 채 자 산 부 채
USD 5,515,054 3,966,511 1,168,795 2,117,211
JPY 347,892 11,515 380,225 32,291
CNY 327,869 - 231,540 -
EUR 88,611 1,541 96,550 -
합 계 6,279,426 3,979,567 1,877,110 2,149,502


당사는 내부적으로 외화 대비 원화 환율 변동에 대한 환위험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다른 변수가 모두 동일하다고 가정할 경우, 각 외화에 대한 기능통화의 환율 5% 변동시 세전순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  분 당 기 전 기
5% 상승시 5% 하락시 5% 상승시 5% 하락시
법인세차감전순손익 114,993 (114,993) 13,620 (13,620)


② 이자율위험
이자율 위험은 미래에 시장이자율 변동에 따라 예금과 차입금에서 발생하는 이자비용 및 이자수익이 변동될 위험으로서, 당사의 일반차입금에서 발생가능한 위험입니다. 이자율 위험의 관리는 이자율이 변동함으로써 발생하는 불확실성으로 인하여 금융자산과 부채의 가치변동을 최소화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당기말 및 전기말 현재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이자부 금융부채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  분 당 기 전 기
변동이자율
금융부채 824,400 791,475
고정이자율
금융부채 5,333,300 6,000,000
계 (*) 6,157,700 6,791,475

(*) 장부상 차입금과 이자부금융부채의 차이는 운영자금 목적으로 경영진으로부터 일시 차입한 금액으로 무이자 조건의 차입금 입니다

③ 가격위험
당사는 재무상태표상 매도가능금융자산으로 분류되는 지분증권의 가격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지분증권에 대한 투자로 인한 가격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분산투자하고 있으며 이는 당사가 정한 한도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상장주식은 공개시장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KOSPI 주가지수, KOSDAQ 주가지수 중 하나에 속해 있습니다.

상장주식 관련 가격의 상승 또는 하락 및 비상장주식 관련 가격의 상승 또는 하락이 당사의 당기 및 전기 세후이익 및 자본에 미치는 영향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이 분석은 다른 변수들은 일정하며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상장주식은 과거 해당 지수와의 상관관계에 따라 움직인다는 가정하에 주가지수가 10% 증가 또는 감소한 경우를 분석하였고 비상장주식은 주식 가격이 일정하게 10% 상승 또는 하락하는 경우를 가정하여 분석한 것입니다.

(단위:천원)
지  수 세후 이익에 대한 영향   자본에 대한 영향  
당 기 전 기 당 기 전 기
KOSPI 상승시 - - - -
하락시 - - - -
KOSDAQ 상승시 - - 1,152,989 970,959
하락시 - - (1,152,989) (970,959)
비상장주식 상승시 - - 34,044 134,044
하락시 - - (34,044) (134,044)


8. 파생상품 등 풋백옵션 등 거래현황

당사는  ㈜바로북 인수를 위해 참여한 재무투자자에게 다음과 같은 옵션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구 분 권리자 행사조건 등 행사기간
매수청구권
(Call Option)
키움인베스트먼트㈜ 키움인베스트먼트㈜는 ㈜다우인큐브(또는 다우인큐브가 지정하는 자)에게 원금 및 연복리 7% 이자를 감안하여 매수청구할 수 있는 권리.
(다만, 펀드가 보유주식을 매각하여 펀드 보유주식이 50% 미만으로 되는 경우에는 주식매수청구권 소멸)
본건 인수일로부터 2년 경과 후 2년간 행사가능
동반매도권
(Tag-along
Option)
㈜다우인큐브가 본건 주식을 처분하고자 하는 경우 키움인베스트먼트㈜는 동일한 조건으로 처분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
(다만, 동반매도권의 행사가액이 원금 및 연복리 7% 이자를 감안한 금액의 합계액에 미달할 경우 매수청구 행사가능)
㈜다우인큐브로부터 매도조건에 대한서면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 행사가능


(2) 상기 계약과 관련한 외부평가기관의 옵션평가내역은 다음과 같으며, 연결재무제표상 금융부채로 반영하였습니다.

구 분 내 역
평가방법 이항모형(Binomial Tree Model)
옵션의 형태 아메리칸옵션(American Type Option)
평가기준일 2014년 12월 31일
주당 인수가액 33,086원
보장수익률 행사일까지 연복리 7%
할인율 11.66%
(A) Option 평가액 5,439.15원
(B) Option 수 83,291개
(C) 평가액 (= A × B) 453,032천원


9.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거래선 항목 내용
[피합병회사]
다우엑실리콘
계약유형 흡수합병
체결시기 및 기간 2012년 8월 27일  
목적 및 내용 사업의 다각화 및 운영의 안정화  
대금수수 방법 -  
기타 주요내용 합병기일 : 2012년 8월 30일


당사는 반도체 프로세서 설계 및 디스플레이 솔루션에 대한 사업 포트폴리오 확장과 운영의 안정화를 위해 다우엑실리콘을 2012년 8월 30일자로 흡수합병하였으며, 상호를 다우인큐브로 변경하였습니다.


10.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 활동의 개요 및 연구개발 비용

당사는 첨단 IT기술과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결합하여 태블릿 PC용 Multi-touch 전자책으로 디지털 라이프를 선도하고 급격하게 변화되는 디지털 정보기기가 더욱 빠르고 스마트해지기 위해 서로 다른 기능을 갖는 반도체 칩들을 하나에 집적하는 최적의 기술을 제공하여 대한민국의 디지털 환경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제품을 준비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IT업계에서의 위상을 더욱 굳건히 하기 위해 차세대 기술과 원천기술을 확보하여 세계 산업 기술을 이끄는 진정한 선도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 28 기 제 27 기 제 26 기
인     건    비 525,834 766,065 18,708
위 탁 용 역 비 1,782,577 2,855,649 1,707,965
연구개발비용 계 2,308,411 3,621,714 1,726,673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 130,023 725,649
매출원가 2,308,411 3,345,354 982,316
개발비(무형자산) - 146,337 18,708
개발중인자산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0.4% 16.31% 18.74%

※ 연결기준이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

당사의 연구개발비용은 매출액의 10.4%인 2,308,411천원이며, 전액 매출원가로 회계처리하였습니다.

나. 연구개발 조직 및 운영

당사는 기업부설 연구소 내에 각 부문별로 연구개발 조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조직은 디지털 퍼블리싱과 디스플레이 사업부문의 미래 성장엔진에 필요한 핵심 요소기술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선행 개발하는 등 연구 개발 구조를 체계화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의 연구소에서 개발된 핵심 요소 기술들이 국제 협회 또는 기관의 관련 기술 표준화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 연구개발실적

연구과제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제품 등에 반영된 경우  
제품 등의 명칭 및 반영내용  
저전력 기술 □ Clock / Power Gating Technology
- Switching Activity 감소로 인하여 power consumption 감소
- area 및 timing에 대한 optimization으로 speed 향상 및 chip size 감소
- dynamic power consumption 감소로 인하여 발열 감소
- leakage current 감소

ExpertOLED □ OLED 시뮬레이터
- 속도 개선 / 사용자 편의성 향상
 
□ Image Processing
- GDS 추출 정보 정확도 향상
□ 지역 : 전세계  
□ 출시 : 2012년 09월  

□ 지역 : 전세계  
□ 출시 : 2012년 09월
디지털 교과서 □ 3D 학습지식 콘텐츠 플랫폼 기반 학습자 참여형 협력 학습 기술 개발 (ETRI)  
-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교육에 사용되는 참고서 및 학습지의 텍스트 엔진를 분석하고 객관식, 주관식 문제의 문항편집기를 개발
 
□ iOS, Android, PC전용 뷰어  
- EPUB 3.0 포맷 지원하는 뷰어 최초 개발  
- HTML Browser Engine인 Webkit기반 최초 개발  
 
□ e교과서 Authoring Tool  
- EPUB 3.0 포맷 지원하는 에디터 최초 개발  
- Fixe Layout 지원 및 멀티미디어 효과 제공  
- MathML(수학수식 언어), SMIL(Media Overlay:오디오,텍스트간의 동기화)등의 차별화 기능 제공
- 지식경제부 e교과서 저작도구 선정  
 
□ 스마트 미디어 기반의 콘텐츠 상호운용 표준 개발 (KERIS)
- 전자책-이러닝 연계 서비스를 위한 정보모델 표준 및 메타데이터 요소 개발
□ 지역 : 국내  
□ 출시 : 2012년 06월




□ 지역 : 국내  
□ 출시 : 2012년 06월


11.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디지털 퍼블리싱사업에 관한 특허는 당사 전략 사업 제품에 쓰이거나 향후 활용될 예정으로, 사업보호의 역할뿐만 아니라 유사기술/특허의 난립과 경쟁사 견제의 역할도하고 있습니다.


나. 수상실적관련

당사의 디지털 퍼블리싱 사업부문의 연구 조직에서 개발한 전자책 저작도구 소프트웨어가 전자책 및 디지털교과서 저작 관련하여 지식경제부 및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e러닝 기관에서 수여하는 경진대회에 참가하여 유수의 소프트웨어와 견주어 그 우수성을 선보였습니다.


국내에서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대상으로 우수상품을 선정하여 시상하는 지식경제부 주최의 신SW상품대상에서 당사의 전자책 저작도구가 2012년 2월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부문에 수상하였습니다. 당사의 전자책 저작도구는 전 세계 유일의 EPUB3.0기반 전자책 저작도구 통합 소프트웨어로서, 국제 디지털출판포럼(International Digital Publishing Forum)에서 제정한 전자책의 기술 표준인 EPUB포맷으로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고 PC 및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전문 뷰어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에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본 소프트웨어를 통해 단행본, 간행물, 홍보물, 학술물 등의 다양한 형태의 출판물을 손쉽게 전자책으로 제작하여 애플스토어 및안드로이드 마켓에 유통할 수 있으며, 교과서, 학습지, 참고서와 같은 교육전문 출판분야에까지 사용범위가 확대됩니다.


21세기 지식정보사화가 요구하는 지능형 맞춤교육 실현을 위한 '스마트 교육 추진 전략’의 일환으로 교육과학기술부의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가 주관하는 e교과서 3.0 표준 저작도구 공모에 인큐브 퍼블리셔가 국내 유일의 EPUB 3.0기반의 e교과서 저작도구로 2012년 5월에 선정되었습니다. 이에 비상교육의 2013년도 중·고등 영어 인정교과서를 당사의 전자책저작도구를 통해 e교과서로 제작하였으며 올해부터 비상교과서를 채택한 전국의 중학교에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2013년 5월 미국 샌디에고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규모의 2013 국제 e러닝경진대회 (IMS Learning Impact Award)에 아시아 태평양지역 대표로 출전하여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2014년 9월 교육부와 서울특별시교육청이 주최한 제10회 이러닝 우수기업콘테스트에서 솔루션분야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상품 또는 프로젝트 수상 또는 사업선정 내용 일정  
전자책 저작도구 □ 2012 신SW상품대상  
멀티미디어부문 지식경제부 장관상  
- 주최기관 : 지식경제부  
 
□ 지식경제부 e교과서 저작도구 선정
- 주최기관 : 지식경제부의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2013 IMS Learning Impact Award 아태지역 대표
- 주최기관 : IMS 글로벌 러닝 컨소시엄  
 
□ 2012 대한민국SW상품부문 국무총리상  
- 주최기관 : 지식경제부

□  2013 IMS Learning Impact Award  대상
- 주최기관 : IMS 글로벌 러닝 컨소시엄

□ 제10회 이러닝 우수기업콘테스트 솔루션 분야 우수상
-주최기관 : 교육부, 서울특별시교육청
  수상 : 2012년 02월  
 
 
 
 선정 : 2012년 05월  
 수상 : 2012년 10월  
 


 



수상 : 2012년 11월  
 
 

수상 : 2013년 05월



수상 : 2014년 09월


1725.44

▲0.58
0.03%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96,000▲
  2. 삼성전자47,100▲
  3. 씨젠92,900▲
  4. 셀트리온헬스81,300▲
  5. 레몬13,250▲
  6. 신풍제약15,400↑
  7. 파미셀18,550▲
  8. 일양약품34,650▲
  9. 남선알미늄6,470▲
  10. 삼성SDI23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