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40 ▲ 90 (+5.14%) 03/30 장마감 관심종목 관심종목

기업정보

삼원강재 (023000) SAMWON STEEL Co.,Ltd.
스프링, 소재가공 분야의 자동차부품 제조업체
거래소 / 소속업종 없음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가) 자동차부품산업의 개요

자동차부품산업은 자동차산업의 일부분으로서 거의 모든 분야에서 자동차산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부품산업은 자동차용 스프링, 브레이크, 클러치, 축, 기어, 변속기, 휠, 방열기, 소음기, 배기관, 운전대 및 운전박스 등과 같은 자동차, 차체 또는 자동차엔진용 부분품을 제조하는 산업을 말합니다.


자동차부품산업은 크게 세 가지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첫째로, 자동차부품산업은 기술집약적 산업입니다. 자동차부품산업은 자동차와 관련된 단순부품에서 정밀가공부품에 이르기까지 2~3만여개에 달하는 다양한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로 구성되어 있는 기술집약적 산업입니다. 이와 같이 집약된 자동차부품 기술은 완성차의 경쟁력 원천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자동차부품의 성능에 따라 완성차의 경쟁력이 결정되고, 설계, 가공기술 및 품질관리 등 모든 면에서 고도의 기술력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자동차부품산업은 계열화된 시장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부품산업은 완성차업체를 모기업으로 하여 1차 및 2차 수급기업으로 계열화 관계를 형성하고 있고 모기업과 계열회사 간에 기술, 자금, 인력면에서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하면서 계열화 구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자동차부품기업은 자본집약적인 엔진, 변속기, 차축 등 1차 조립품을 대량 생산하고 중규모 자동차부품기업은 기능부품의 중간제품과 정밀기계가공품(주조, 단조, 도금, 도장 등)을 생산하며, 다품종 소량생산을 주로 하는 소형업체는 대규모 부품기업의 2차 하청으로 기타가공품(나사, 와이어 등)이나 보수용 부품을 생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부품산업은 부품을 생산하여 완성차 업체에 공급하는 중간재 산업으로써 전방산업인 자동차의 생산뿐만 아니라, 후방산업인 철강, 플라스틱, 화학, 기계, 전기전자산업 등의 수요를 유발시키는 산업으로 여타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매우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차부품산업은 그 동안 완성차업계의 생산 증가와 선진국 자동차업체의 글로벌 소싱 확대에 따른 수출 증가로 인해 매출액이 크게 확대 되어 2013년 자동차부품업체의 매출액은 7,241억 달러의 규모로 외형성장을 지속하였습니다.
완성차 납품 매출액 기준으로 세계 자동차부품업체들의 순위를 살펴보면 생산규모가큰 완성차업체들로부터 분사된 대형 자동차부품회사들이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보쉬가 첨단 전장부품의 매출확대로 덴소를 제치고 4년 연속 1위에 올랐습니다.

이미지: 2014년 세계부품업체 현황

2014년 세계부품업체 현황

                                                      (출처 : Automotive News, 2014년 6월 16일)


완성차 납품 매출액 기준 세계 100대 부품회사들을 국적별로 살펴보면 국내업체의 경우 현대모비스(6위), 현대위아(35위), 만도(43위), 현대파워텍(54위), 현대다이모스(76위) 등 전년과 동일한 5개 업체이며, 현대, 기아 등 완성차업체의 해외생산 증가, FTA로 인한 가격경쟁력 향상, 제품경쟁력 상승 등으로 5개사 모두 매출성장세를 보이며, 순위가 상승하였습니다.
현대모비스는 매출액 247억 달러로 전년비 15.6% 증가하여 전년보다 2단계 상승한 6위를 차지하였으며, 현대위아(67억 달러)와 만도(51억 달러)도 견조한 매출성장세를 보이며, 전년보다 3단계씩 상승하였습니다.
자동변속기 전문업체인 현대파워텍은 매출액 39억 달러로 전년비 35.9% 증가하였으며 16단계 상승한 54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변속기 및 동력계통 부품업체인 현대다이모스(24억 달러)는 전년비 25.8% 증가를 보였으며 순위는 14단계 오른 76위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상위 10위권 내 회사들의 대부분은 독일, 일본, 미국 그리고 캐나다 등 4개국의 부품업체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매출액 규모면에서는 선진국과의 격차가 존재합니다.

나) 자동차부품산업의 분류

자동차부품산업은 기능별로 크게 차체부분품과 샤시로 분류합니다. 차체부분품은 판넬, 프레임 및 엔진실 등으로 구성되어 자동차의 내부부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샤시는 엔진을 구성하는 동력발생장치, 미션을 구성하는 동력전달장치, 브레이크시스템의 제동장치, 현가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현가장치는 차량의 진동을 흡수하고 충격을 완화하며 승차감과 차량의 안전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로서 일반적으로 스프링이라고 칭합니다. 스프링은 일반강이 아닌 탄성과 고강도를 가진 고합금강으로 제조되는 특성으로 제조과정이 중요함에 따라 스프링 산업은 스프링 부품업체에 소재를 공급하는 소재가공 부문과 완성차에 부품을 공급하는 스프링 완제품 부문으로 다시 나누어집니다.

당사는 완제품인 판스프링과 특히, 스프링 제품의 중간재인 소재산업을 담당함으로써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다) 자동차용 스프링산업의 역사

자동차부품산업 중 현가장치인 스프링산업의 역사는 1955년에 생산한 최초 국산차인 시발차보다 앞선 1946년으로 스프링·시트 전문제조회사인 대원강업이 설립되면서부터입니다. 자동차용 스프링산업은 불모지나 다름없었던 우리나라 자동차부품산업을 경쟁력 있는 국가 기간산업으로 변모시키는데 소중한 역할을 했으며, 완성차 업체의 내수 및 수출의 받침돌 역할을 하고 나아가 한국의 경제 발전에 초석이 되고 있습니다.  스프링 소재산업 역시 대원강업의 역사와 같이 성장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는 소규모 소재산업이었고, 대규모 생산 체제로 발전하게 된 것은 국내 스프링의 선두주자인 대원강업이 늘어나는 스프링수요를 충족하고자 기초 소재를 생산 공급하는 포스코와 합작 투자하여 1992년 삼원강재를 설립하면서부터입니다. 삼원강재는 설립초기부터 대원강업의 기술이전으로 기술력을 보유하게 되었고, 일본의 애지제강과 18년간 압연기술 제휴로 세계적인 품질력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자동차부품산업의 성장은 정부의 산업정책과 자동차산업 및 부품산업의 끊임없는 연구 개발 노력을 발판으로 내수 및 수출시장이 확대되면서 이루어졌습니다.

자동차부품산업은 1990년대부터 꾸준히 성장하여 2013년도 자동차부품 산업계의 총 매출액은 7,241억 달러로, 전년비 3.7%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글로벌 경기회복세에 따른 자동차 생산 증가에 따른 것입니다.

2013년 스프링산업과 직접 관련된 국내 완성업체의 판매를 살펴보면 내수는 판매감소세로 전년동기대비  1.9% 감소한 138만대이고, 수출은 원고 엔저 현상  및 남미와 동유럽 지역의 현지생산 확대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2.6% 감소한 309만대를 기록하였으며, 생산은 전년동기대비 0.8% 감소한 452만대입니다.

이미지: 수급총괄

수급총괄

                                                                                (자료 : 자동차통계월보)

2014년 자동차 생산은 수출 증가로 전년대비 1.7% 증가한 460만대가 전망됩니다. 국내 판매는 경기회복세, 개별 소비세 추가 인하, 잠재대체수요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수입차 시장잠식, 가계부채 부담 등으로 전년수준인 140만대가 전망 됩니다.
수출은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등에 따른 글로벌 불확실성 확대, 원화강세로 인한 가격경쟁력 약화 등 불안요인도 있으나 세계 자동차 수요 증가세, 한-EU FTA  추가 관세인하, 국산차의 품질 및 브랜드 가치 상승, 신형모델 투입 등으로 전년대비 3.6% 증가한 320만대로 사상최대치가 전망됩니다.

이미지: 2014 전망

2014 전망

                                                                            (자료: 한국자동차공업협회)

2014년 현대기아자동차의 글로벌 판매 목표가 전년대비 4.0%가량 증가한 786만대로 예상되고, 이에 따른 완성차 업체들의 플랫폼 통합 확대에 따른 소품종 대량생산 체제 구축으로 인하여 국내 자동차 부품산업의 생산성 제고 효과가 예상됩니다.
또한, 수익성 개선 압력에 내몰린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부품 공급선 다변화에 나서고 있고, 품질과 가격면에서 경쟁력이 있는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가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동차부품산업과 직결되어 있는 세계 자동차 완성차를 살펴보면 2008년, 2009년 2년 연속 감소를 보인 세계 자동차 수요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2009년 연말 정부지원책이 종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2010년 7천만대를 돌파, 금융위기 이전인 2007년 수준을 회복하였고, 2012년에는 8,410만대로 전년대비 4.9% 증가, 2013년에는 8,621만대로 전년대비 2.5% 증가하였으며, 2014년에는 7년만에 회복국면에 들어선 서유럽과 미국의 견조한 수요, 중국 내륙지방의 성장세 지속 그리고 인도, 러시아, 브라질 등의 회복세로 전년대비 4.8% 증가한 9,034만대로 전망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자동차용 스프링 및 소재의 수요는 자동차 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으며, 자동차 경기변동에 따라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가) 일반 경기변동과의 관계

자동차는 고가의 내구 소비재로서 경기호황 시에는 소득 수준의 상승으로 수요 증가와 수요의 고급화 경향을 띄는 반면, 경기침체로 소득수준이 낮아지면 구매력 감소와경차 구입 등 경제성을 위주로 한 구매패턴을 보이는 등 경기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는 특징이 있습니다.


나) 계절적 경기변동 여부

자동차 산업은 분기별/계절별 소비량의 변동이 크지 않은 편이나, 겨울철, 여름 휴가철과 같은 비수기는 존재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4) 경쟁요소

가) 경쟁의 특성

자동차산업은 거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대규모 장치산업이라는 특성 때문에 대체적으로 과점형태의 체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부품사업도 초기 설비투자가 많아 대부분 부품회사가 독점 또는 과점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자동차용 스프링산업 중 스프링의 소재의 경우 열간압연부문은 국내에서 삼원강재가독점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소재가공부문은 삼원강재, 대원강업, 삼목강업의 과점체제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또한 스프링 완제품인 판스프링부문의 경우 역시 삼원강재, 대원강업, 삼목강업의 과점체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나)  진입의 난이도

자동차부품산업의 경우 단순 철주조품부터 고도의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전장부품 등 그 구성이 매우 다양하지만, 기술개발능력, 품질, 납기, 가격 등의 측면에서 완성차 메이커의 요구수준을 충족시키면서 완성차 메이커와 긴밀한 유대관계가 형성되어일단 협력관계의 구도가 정해지면 상당기간(제품의 라이프사이클 6∼7년) 동안 큰 변화 없이 관계가 지속되며 그 이후에도 특별한 경쟁력 저하문제가 없다면 쉽사리 기존 구도가 바뀌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스프링산업 중 특히 스프링 소재부문은 대표적인 장치산업으로 대규모 자본이 투입되어 규모의 경제가 필요한 부문으로 진입장벽이 비교적 타 산업보다 높은 편입니다.


다)  경쟁요인

경쟁요인으로는 독점 및 과점 체제로 인하여 경쟁이 치열하지는 않으나, 최근에 자동차업체의 부품조달이 글로벌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초대형부품기업들이 국내에 진출하는 반면 국내의 우량부품업체들의 해외 진출도 가속화되면서 품질 및 가격경쟁력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스프링산업에서 국내 최고의 소재업체인 당사는 생산성향상과 원가절감에 주력하고 있으며, 전부문에 대한 ISO/TS16949인증을 보유하여 품질면에서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국내 스프링 소재시장에서 열간압연제품은 삼원강재가 독점이고, 소재가공품은 삼원강재, 대원강업, 삼목강업 3개사, 판스프링 시장에서도 마찬가지로 3개사가 시장을 주도하여 국내시장의 판도는 큰 변화 없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해외 열간압연제품 시장에서는 일본 AICHI사와 가격 및 품질면에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만, 생산측면에서 당사가 3배수준의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한편 최근 2~3년 사이 중국의 씽칭사가 생산 능력이 급격히 증대되었으나, 기술력, 품질, 생산량 및 납기준수 면에서는 아직 미흡하며, 후발업체인 인도네시아 인도S/P사 역시 모든 면에서 미흡하여 당사와의 차별화는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시장의 특성


가) 주요 목표시장

당사는 완제품인 판스프링과 스프링 제품의 중간재인 소재를 생산하는 회사로서 주요 목표시장은 스프링부문과 소재가공부문입니다. 스프링부문은 평강, 환강을 생산하는 압연부문과 완성차업체 및 A/S업체를 실수요자로 하는 판스프링부문으로 나눌 수 있으며, 소재가공부문은 스프링의 원재료가 되는 소재가공부문과 파이프부문으로 나누어집니다.  

구분 목표시장기능별 실수용자 용도부품명 비고
스프링부문 압연 평강 스프링 제조업체 상용차용 판스프링 소재 -
환강 스프링 제조업체 코일스프링, 토션바,
 스테빌라이저바 소재
-
판스프링 완성업체, A/S업체 자동차 부품 -
소재가공부문 소재가공품 스프링 제조업체 코일스프링, 토션바,
 스테빌라이저바 소재
-
파이프 스프링 제조업체 토션바, 스테빌라이저바 소재 -


나) 수요자의 구성 및 특성

당사의 실수요자는 주로 자동차 완성업체에 납품하는 스프링 제조업체로서 매월 고정적인 수요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동차사의 생산 계획에 따라 생산량을 결정하고 당사에 주문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당사는 제품 거래 형태에 따라 직접 거래처(주문업체) 측면과 실수요처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직접거래처는 대원강업 및 대원총업을 비롯하여 9여개 업체이며, 실수요처는 대원강업 및 NHK(태국)를포함하여 29여개 업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 내수 및 수출의 구성

당사 내수와 수출의 비중은 68 : 32의 비율이며, 국내시장으로는 대원강업 및 삼목강업을 비롯하여 실수요업체 15여개 업체가 있고, 해외시장으로는 일본을 비롯한 동남아 시장과 인도, 중동 및 미주지역 등 14여개 업체가 있습니다.

라) 수요의 주요 변동요인

제품수요가 변동하는 요인으로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를 들 수 있겠습니다.

첫째, 신제품, 경량화, 고기능화 추세에 따라 지속적으로 신규 수요가 창출되고 있습니다. 스프링 경량화 추세에 맞춰 생산하는 파이프 및 고기능소재가 포함되어 있는 소재가공품은 향후 성장이 예상됩니다.

둘째, 완성차업체의 시장점유율 증가와 더불어 부품업체의 세계경쟁력 확보로 지속적인 수요 증가가 예상됩니다.  최근 국내 완성차 업체의 해외생산 비중이 크게 증가하여 세계 시장점유율이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이로써 국내 부품업체의 세계 경쟁력은 한층 높아질 것이며, 이는 곧 당사 소재제품의 수요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셋째, 위와 같은 변화요인들이 결국 시장에서 기업이미지 및 품질인지도를 상승시킴으로써 새로운 수요가 수반되기도 합니다.


마) 기타 시장의 특성

국내에서 자동차 스프링용 소재를 전문적으로 압연하는 업체는 당사가 유일하며, 열간압연은 특성상 대규모 자본이 투입되는 장치산업으로써 초기 자본투자가 많아 신규 진입이 어려운 특성이 있습니다.


(2) 회사의 영업 및 생산


가) 회사 일반

당사는 1992년 7월 평강 및 자동차용 판스프링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어1994년 공장을 준공하였습니다.

준공 후 공장가동이 본궤도에 오르기 전 IMF로 인해서 워크아웃(1998.12.22 ∼ 2003.10.31 조기졸업)의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으나, 끊임없는 도전과 기술혁신을 바탕으로 워크아웃을 조기졸업하였고, 위기를 기회로 삼아 현재는 국내 최고의 자동차 스프링용 소재회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2006년에는 소재가공공장을 신축하였고, 2009년에는 세계적인 추세인 자동차 경량화에 발 맞추어 파이프 조관공장을 신축하는 등 지속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면서 수익성 증대에 힘쓰고 있습니다.

2014년 상반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4.45% 감소한 144,214백만원이며, 당기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3.60% 증가한 9,418백만원을 실현하였습니다.

나) 생산제품

① 스프링제품
비레트를 가열 후 압연하여 생산하는 압연제품은 각종 차량용 스프링류의 소재로 사용되며, 당사의 압연제품을 이용하여 생산하는 완제품인 판스프링제품은 트럭 현가장치에 사용됩니다.
② 소재가공제품
선재(Wire Rod)를 표면 가공한 소재가공제품은 각종 차량용 현가장치인 코일스프링, 스테빌라이저바, 토션바의 소재로 사용되고, 열연강판을 슬리팅한 스켈프를 용접한 파이프제품은 현가장치인 스테빌라이저바, 토션빔의 소재로 사용됩니다.

(3) 시장점유율


현재 자동차용 스프링 소재 및 판스프링을 생산하는 업체로는 당사, 대원강업, 삼목강업이 있습니다.
스프링 소재시장에서 열간압연제품은 당사가 100%를 점유하며, 소재가공품은 당사와 대원강업이 약 86%, 삼목강업이 약 1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판스프링 시장에서는 당사와 대원강업이 약 75%, 삼목강업이 약 25%를 점유하는 구조입니다.
최근 3년간 점유율의 큰 변화는 없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보고서 제출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2. 주요 제품 등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최근 3개년 주요 제품별 매출현황]

(단위: 백만원, %)
품 목 생산
(판매)
개시일
매출액(비율) 제품설명
제23기
반기
제22기
반기
제22기 제21기

스프링

제품

1994년
4월
78,030
(54.1%)
89,021
(52.8%)
164,949
(52.6%)

195,160

(55.9%)

*압연제품- 비레트를 가열후 압연하여 직사각형 형태 및 봉 형태의 제품 생산
*용도- 자동차 현가장치인 판스프링 및 코일스프링, 토션바, 스테빌라이저바 소재
*경쟁상황- 국내의 스프링용 소재 제조업체는 당사가 유일함.
*판스프링- 평강제품을 이용하여 절단, 가동, 열처리를 통해 완제품 생산
*용도- 트럭 현가장치
*경쟁상황- 대원강업과 상호 보완관계에 있으며, 삼목강업과 경쟁 중임.

소재
가공

제품

2004년
6월
61,577
(42.7%)
71,787
(42.6%)
134,197
(42.8%)

137,772

(39.4%)

*소재가공품- 선재(WIRE ROD) 표면을 절삭가공하여 제품 생산
*용도- 자동차 현가장치인 코일스프링, 토션바, 스테빌라이저바 소재
*경쟁상황- 대원강업과 상호 보완관계에 있으며, 삼목강업과 경쟁 중임.
*파이프- 열연강판을 슬리팅한 스켈프를 용접하여 제품 생산
*용도- 자동차 현가장치인 토션바, 스테빌라이저바 소재
*경쟁상황- 국내의 스프링용 파이프소재 제조업체는 당사가 유일함.
기타 - 4,607
(3.2%)
7,755
(4.6%)
14,263
(4.6%)
16,518
(4.7%)
-
합  계 144,214
(100.0%)
168,563
(100.0%)
313,409
(100.0%)
349,450
(100.0%)
-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1) 가격변동추이

                                  [최근 3개년 주요제품별 가격변동 추이]

                                                                                                 (단위 : 원/톤)

품목 제23기 반기 제22기 제21기
스프링제품 1,548,479 1,538,454 1,659,331
소재가공제품 1,694,679 1,664,417 1,723,158

-가격 산출 기준 : 각 제품의 기간별 평균 판매 단가

-산출공식 : 당해연도 총 판매금액 / 총 판매중량 = 제품별 판매단가(원/톤)  


(2) 가격변동원인

자동차 스프링용 소재제품은 고합금강인 비레트, 선재, 강판을 원재료로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국제 철강석 및 고철시세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국제 철광석 및 고철가격의 변동성은 당사의 제품가격 변동에 주요한 변동요인입니다.
2013년은 전년대비 환율 하락과 원재료 가격 하락으로 제품가격이 하락하였으나, 2014년 상반기는 전년대비 고가품 판매 증가로 제품가격이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다. 주요 원재료 등에 관한 사항

(1) 원재료의 매입 현황

                                                                                                (단위 : 백만원)

품목 원·부
재료명
주요매입처 제23기 반기 제22기 제21기

스프링제품

비레트 포스코 8,232 12,130 16,917
세아베스틸 29,226 70,111 80,232
포스코특수강 6,868 10,968 13,816
우베제강 1,227 2,414 4,682

소재

가공

제품

선재 포스코 35,074 70,466 80,082
포스코특수강 1,140 1,605 1,840
강판 포스코 16,237 25,078 19,875

주) 판스프링의 원재료인 평강 중 자체 생산한 평강은 제외되었습니다.

(2)  원재료의 가격변동 추이

가)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톤)

품목 제23기 반기 제22기 제21기
비레트 763,220 819,291 949,689
선재 1,265,915 1,247,584 1,278,067
강판 1,267,752 1,258,875 1,258,304

-가격 산출 기준 : 각 제품별 주요 원자재의 기간별 평균 구매 단가

-산출공식 : 당해연도 총 매입금액 / 총 매입중량 = 품목별 매입단가(원/톤)


나)가격변동원인

원재료인 비레트는 고로 업체인 포스코, 전기로 업체인 세아베스틸, 포스코특수강에서 주로 구입하고, 선재 및 강판은 대부분을 포스코에서 구입하고 있습니다.

2013년은 고철가격의 하락으로 전년대비 하락하였으며, 2014년도 상반기는 환율하락 및 철광석 가격 하락으로 인하여 원재료 가격이 하락하였습니다.


3. 생산 및 생산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 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톤)

사업부문 사업소 제23기 반기 제22기 제21기
스프링제품 포항공장 87,000 174,000 174,000
소재가공제품 포항공장 57,000 114,000 114,000
합   계 144,000 288,000 288,000


(2) 생산능력 산출근거

가) 산출 기준

당사의 표준생산능력 기준으로 산출하였습니다.

- 스프링제품 : 표준생산능력 174,000톤/년

- 소재가공제품 : 표준생산능력 114,000톤/년


나) 산출 방법

- 스프링제품 : 표준생산능력 174,000톤/년

(40.28톤/시간 × 18시간/일 × 20일/월 × 12개월/년)

- 소재가공제품 : 표준생산능력 114,000톤/년

(26.39톤/시간 × 18시간/일 × 20일/월 × 12개월/년)


다) 평균 가동시간

- 일평균 가동시간 : 18시간(주, 야 9시간)

- 월평균 가동일수 : 20일(평균 근무일수 적용)

- 연간 가동일수 : 240일(20일/월 × 12개월)

- 연간 가동시간 : 4,320시간(240일 × 18시간/일)


나. 생산 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톤)

사업부문 사업소 제23기 반기 제22기 제21기
스프링제품 포항공장 68,882 134,060 139,800
소재가공제품 포항공장 36,723 78,919 80,061
합   계 105,605 212,979 219,861


(2) 당해 사업년도 가동률

                                                                                                       (단위 : 톤)

사업부문 사업소 생산능력 생산량 평균가동율
스프링제품 포항공장 87,000 68,882 79.17%
소재가공제품 포항공장 57,000 36,723 64.43%
합   계 144,000 105,605 73.34%

주) 상기 생산능력은 일 평균 18시간 가동기준입니다. 생산 계획에 의한 연장 생산이 발생할 경우 가동률이 100%를 상회할 수 있습니다.


다. 생산설비에 관한 사항

(1) 현황

(단위: 백만원)
자산별 공장 소재지 기초가액
(2013.12.31)
증감 당기
상각
기말가액
(2014.06.30)
비고
증가 감소
토지 본공장 포항 12,691 - - - 12,691 -
호동공장 포항 1,162 - - - 1,162 -
외동공장 경주 4,500 39 - - 4,539 -
소계 - 18,353 39 - - 18,392 -
건물 본공장 포항 18,497 - - 246 18,251 -
호동공장 포항 918 - - 10 908 -
외동공장 경주 6,181 - - 62 6,119 -
소계 - 25,596 - - 318 25,278 -
구축물 본공장 포항 2,375 - - 57 2,318 -
호동공장 포항 171 - - 3 168 -
소계 - 2,546 - - 60 2,486 -
기계장치 본공장 포항 26,174 2,507 33 1,677 27,037 -
호동공장 포항 7,366 179 - 281 7,264 -
소계 - 33,540 2,686 33 1,958 34,301 -
비품 본공장 포항 623 37 - 88 572 -
합계

80,658 2,762 33 2,424 81,029 -


(2) 최근 3사업년도 중 변동사항 (`12년 ~ `14년)
                                                                                                 (단위 : 백만원)

자 산 별 주요 취득 내역 금액 취득월
건물 외동공장 신축 6,191 2013년  12월
토지 공장 부지 취득 4,500 2013년  12월
기계장치 인발기 취득 4,287 2012년  12월
기계장치 고속센터레스기 취득 944 2012년  12월
건물 소재가공공장 증축 1,474 2012년  12월
기계장치 교정 및 검사기 취득 1,571 2012년  6월
기계장치 검사기 취득 1,649 2012년  5월
기계장치 가열로 연료전환 공사 2,002 2012년  3월


(3) 설비의 신설 매입계획
                                                                                  (단위 : 백만원)

구    분 2014년 내용
기계장치 4,000 1. 판스프링 열처리 라인 개조 및 성력화(신예화) 투자
2. THC(총탄화수소) 저감시설 설치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톤, 백만원)
매출
유형
품목 제23기 반기 제22기 반기 제22기 제21기
중량 금액 중량 금액 중량 금액 중량 금액
제품

스프링

제품

수출 15,351 18,175 28,958 37,619 44,460 57,351 56,917 86,890
내수 35,040 59,855 29,548 51,402 62,758 107,598 60,697 108,270
소재
가공품
수출 16,809 28,208 20,457 33,968 39,970 67,034 32,948 61,150
내수 19,527 33,369 23,209 37,819 40,657 67,164 47,005 76,622
상    품 수출 - 112 - 2 - 84 - 1,178
내수 - 1,935 - 4,949 - 9,022 - 6,567
기    타 수출 - - - - - - - 23
내수 - 2,560 - 2,804 -   5,156 - 8,750
합  계 수출 32,160 46,495 49,415 71,589 84,430 124,469 89,865 149,241
내수 54,567 97,719 52,757 96,974 103,415 188,940 107,702 200,209
합계 86,727 144,214 102,172 168,563 187,845 313,409 197,567 349,450

주) 상품 및 기타는 단위가 중량, 개수로 통일 되어 있지 않아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당사의 생산이 거래처 주문에 의한 주문생산인 점과 내수와 수출부문으로 각기 전문화를 기하고자 판매조직을 내수 및 수출담당으로 구성하였으며, 최근 3사업년도 중 신설 또는 폐쇄된 판매조직은 없습니다.

이미지: 판매조직

판매조직


(2) 판매경로

이미지: 판매경로

판매경로


(3)  판매방법 및 조건

당사는 자동차용 스프링 소재를 주문 생산 판매방식으로 판매하고, 수출에 대해서는 현금, 내수품은 어음 수령을 기본으로 하며, 기존 거래처가 아닌 신규 거래처는 내수품에도 현금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위탁매출, 할부매출, 사용매출, 예약매출 등 특수한 판매방법을 채택하고 있지 않습니다.

(4) 판매전략


당사는 스프링 소재 전문생산업체로서 국내의 경우 독점적인 지위를 지키고 있으며, 동남아, 일본, 중국, 인도, 중남미, 미국, 폴란드 등 다양한 지역으로 소재를 공급하고있습니다. 또한 향후 고부가가치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스프링의 경량화 제품으로 파이프를 개발하여 자동차 경량화 추세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으며, 세계시장의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원가절감과 품질향상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5. 수주현황


당사는 소비자 위주의 소매 공급이 아닌 거래처의 주문에 따른 주문 생산으로 전월 말에 익월 1개월분에 대한 주문을 받습니다.

[2014년  6월 30일 현재]                                                         (단위 : 톤, 백만원)

사업부문 납기 수주총액 수주잔고
수 량 금액 수 량 금액
스프링제품 2014. 7.31 8,986 13,033 8,986 13,033
소재가공제품 2014. 7.31 7,012 11,484 7,012 11,484
합   계 15,998 24,517 15,998 24,517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는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환위험, 공정가치 이자율 위험, 현금흐름 이자율 위험 및 가격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 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전반적인 위험관리프로그램은 금융시장의 예측불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재무성과에 잠재적으로 불리할 수 있는 효과를 최소화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재무위험관리 활동은 주로 당사 재무기획팀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각 부서와 긴밀한 협조 하에 전사 통합적인 관점에서 재무위험 관리정책 수립 및 재무위험 식별, 평가, 헷지 등의 실행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매년 정기적으로 재무위험관리 정책의 재정비, 재무위험 모니터링 등을 통해 재무위험으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영향을 최소화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가. 시장위험

(1) 외환위험

당사는 국제적으로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있어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외환위험은 미래예상거래, 인식된 자산과 부채와 관련하여 발생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환위험 노출에 대한 최대 환손실 규모가 위험허용범위 이내가 되도록 관리하고 있으며, 환위험 관리를 위해 전담 인원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당사의 환율변동 위험에 노출된 외화 자산 및 부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USD, 천JPY)
구분 당기 반기말 전기말
USD JPY USD JPY
현금및현금성자산 4,155 427,891 3,292 422,044
매출채권 2,660 41,843 1,571 60,166
외화자산 합계 6,815 469,734 4,863 482,210
기타지급채무 - - 296 -
외화부채 합계 - - 296 -


보고기간말 현재 당사가 보유한 외화 금융자산(부채)의 원화 기준 10% 절상(절하)시 당기세전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당기 반기말 전기말
10% 상승시 10% 하락시 10% 상승시 10% 하락시
미국달러/원 691,314 (691,314) 481,956 (481,956)
일본엔/원 469,734 (469,734) 484,457 (484,457)

(*) 상기 민감도 분석은 보고기간말 현재 당사의 기능통화인 원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 자산ㆍ부채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2) 이자율 위험

당사의 이자율 위험은 주로 변동금리부 차입금에 연관되어 있으며, 이와 관련된 이자수익 및 비용은 이자율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고정이자율이 적용되는 예금과 차입금의 경우, 이자율 변동에 따른 당기손익이나 자본에 미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당사의 이자율변동 위험에 노출된 금융부채는  변동금리부 차입금 1,480,000천원(전기말 1,480,000천원) 입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이자율이 100bp 변동시 변동금리부 차입금으로 1년간 발생하는 이자비용의 영향은 각각 최대 14,800천원(전기 : 14,800천원) 증가 또는 14,800천원(전기 : 14,800천원) 감소입니다.


(3) 가격위험

보고기간말 현재 당사는 선물환 파생상품, 상장지분상품 등 시장가격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나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수 있는 금융상품을보유하고 있지 않아, 가격변동위험에 중요하게 노출되어 있지 않습니다.

나.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당사의 통상적인 거래 및 투자활동에서 발생하며 고객 또는 거래 상대방이 계약조건상 의무사항을 지키지 못하였을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당사는 주기적으로 고객과 거래 상대방의 재무상태와 과거경험 및 기타요소들을 고려하여 재무신용도를 평가하고 있으며 고객과 거래상대방 각각에 대한 신용한도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신용위험은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수취채권 및 확정계약을 포함한 주요 거래처에 대한 신용위험 뿐 아니라 현금및현금성자산, 파생금융상품 및 금융기관예치금으로부터발생하고 있습니다.

신용위험은 당사의 신용정책에 의하여 효율적 신용위험 관리, 신속한 의사결정 지원 및 채권 안전장치 마련을 통한 손실 최소화를 목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당기 중 손상의 징후나 회수기일이 초과된 채권 등에 대하여 당기말 현재 채무불이행이 예상되는 경우, 그 위험을 적절히 평가하여 재무상태표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당사의 신용위험 최대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과  목 당기 반기말 전기말
현금성자산 20,906,785 19,922,311
금융기관예치금 3,144,806 3,089,609
매출채권 58,093,567 55,644,979
기타수취채권 2,514,197 2,156,958
합  계 84,659,355 80,813,857


다. 유동성위험

유동성위험은 당사가 유동성 부족으로 인해 금융부채에 대한 지급 의무를 이행 못하거나, 정상적인 영업을 위한 자금조달이 불가능한 경우 발생합니다.

당사는 12개월 자금수지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에서의 자금수지를 미리 예측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필요 유동성 규모를 사전에 확보하고 유지하여 향후에 발생할 수 있는 유동성위험을 사전에 관리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유동성위험 분석내역(금융부채의 상환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기 반기말

(단위: 천원)
과     목 3개월 미만 3개월에서
 1년 이하
1년에서
 2년 이하
2년에서
 5년 이하
5년 초과 합   계
매입채무 37,551,606 789,121 - - - 38,340,727
기타지급채무 6,876,568 - - - - 6,876,568
차입금 - 96,200 296,000 888,000 199,800 1,480,000
이자비용 6,457 19,275 22,335 35,802 1,647 85,516
합  계 44,434,631 904,596 318,335 923,802 201,447 46,782,811


(2) 전기말

(단위: 천원)
과     목 3개월 미만 3개월에서
1년 이하
1년에서
2년 이하
2년에서
5년 이하
5년 초과 합   계
매입채무 28,390,201 714,934 - - - 29,105,135
기타지급채무 6,941,734 - - - - 6,941,734
차입금 - - 244,200 888,000 347,800 1,480,000
이자비용 6,457 19,372 21,636 43,617 4,348 95,430
합  계 35,338,392 734,306 265,836 931,617 352,148 37,622,299


라. 자본위험

당사의 자본위험관리는 건전한 자본구조의 유지를 통한 주주이익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최적 자본구조 달성을 위해 부채비율, 순차입금비율 등의 재무비율을 매월 검토하여 필요한 경우 적절한 재무구조 개선방안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부채비율, 순차입금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기 반기말 전기말
부채 (A) 54,320,046 43,152,367
자본 (B) 165,219,798 160,741,308
현금및현금성자산 및 금융기관예치금 (C) 24,054,404 23,024,104
차입금 (D) 1,480,000 1,480,000
부채비율 (A/B) (%) 32.88% 26.85%
순차입금비율 ((D-C)/B) (%) (13.66%) (13.40%)



7.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외화표시 파생상품거래


당사는 보고서 제출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나. 원화간 파생상품거래


당사는 보고서 제출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다. 통화선도계약

당사는 보고서 제출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8. 경영상의 주요계약

당사는 보고서 제출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는 보고서 제출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나. 연구개발비용

당사는 보고서 제출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다. 연구개발 실적


당사는 보고서 제출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라. 향후 연구개발 계획

당사는 보고서 제출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10.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당사는 보고서 제출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1717.12

▼0.61
-0.04%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85,000▲
  2. 씨젠119,800▲
  3. 삼성전자48,050▼
  4. 파미셀21,200▲
  5. 셀트리온헬스69,000▲
  6. EDGC18,900↑
  7. 셀트리온제약66,500▲
  8. 현대차85,600▼
  9. 미코12,550▲
  10. 랩지노믹스24,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