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80 ▲ 80 (+1.95%)
09/29 장마감 관심종목추가 관심종목 관심종목
한국종합기술에 대한 AI매매신호
현재ai매매신호는?

기업정보

한국종합기술 (023350) KOREA ENGINEERING CONSULTANTS Corporation
건설 엔지니어링 전문업체
거래소 / 소속업종 없음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건설엔지니어링 산업의 업무분야는 크게 설계, 감리, 건설관리(CM) 세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상위 건설엔지니어링 업체들은 세 가지 업무를 모두 수행하고 있습니다. 건설엔지니어링 시장은 업무 특성상 건설시장에 선행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당사의 주된 사업인 토목엔지니어링 분야의 경우는 발주처가 정부기관(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정부투자기관 등) 위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토목엔지니어링 시장은 사회간접자본 투자규모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정부의 사회간접자본 확충 정책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부의 SOC 및 재정집행 계획을 통해 엔지니어링 사업의 시장 규모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건설엔지니어링 시장은 정부기관(중앙행정부, 지방자치단체, 정부투자기관 등)이 발주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에, 사회간접자본(SOC) 투자규모와 업계의 실적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부의 사회간접자본 확충 정책에 따라 산업의 성장성 및 시장규모가 일정부분 결정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정부의 SOC 투자 및 예산계획 등을 통해 향후 건설엔지니어링 산업의 성장성을 일부 예측할 수 있습니다. 2013년 12월 발행된 2013년~17년 국가재정운용계획 및 2014년도 나라살림 예산개요를 통해 건설엔지니어링 업계 및 당사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SOC, 환경 및 에너지분야의 향후 전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a) SOC 분야
2014년도 정부 예산안 중 사회간접자본(SOC) 분야 예산안은 2013년도 24.3조원보다 소폭 감소한 23.7조원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그동안 집중투자로 soc 스톡이 어느정도 확충된 점을 감안하여 soc투자규모를 확대하기 보다는 운영 효율성제고에 주력하려는 정부의 계획에 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b) 환경분야
2014년 환경분야 재정투자 규모는 6.5조원으로 2013년 대비 2.5% 증가하였습니다.

정부는 수질개선 기초시설 구조조정 및 농어촌 마을하수도 등 최근 수요확대 분야의 투자비중을 강화하고, 기후변화 대응 및 자원순환사회 실현 등 미래환경 대비와 환경보건, 자연자원의 효율적 이용 등 새로운 환경수요에 투자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기후변화 적응 및 대응강화, 생태휴식공간 확충 등 자연자원의 효율적 이용 강화등의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c) 에너지 분야

정부는 자원순환사회 전환 촉진을 위한 기반을 구축코자 업사이클링 사업 추진 및 폐기물 처리시설의 광역화·집적화를 유도하여 폐자원 에너지화를 위한 투자를 강화하고 미처리 폐기물 매립 제로화를 추진하는 등 자원순환사회의 조기전환을 위한 기반을 구축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폐기물의 직매립 제한을 통해 폐기물 자원화·에너지화등의 시설확충 및 기술개발에 대한 투자확대 계획은 향후 당사의 신규사업 진출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a) 일반적 경기변동과의 관계
건설엔지니어링 회사들의 수주는 관급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정부의 SOC 사업예산 변동에 일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기호황기일 경우에는 정부의 적극적인 SOC투자가 이루어질 뿐 아니라 경기침체기일 때도 정부는 경기부양책으로 공공부문 SOC투자를 통해 경기활성화를 적극적으로 도모하기 때문에 건설산업과 경기변동의 상관관계는 예상보다 크지 않지만, 정부의 SOC 사업관련 예산은 정부정책에 따라서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b) 계절적인 요인
엔지니어링 산업의 경우 대부분 수주에 기초하여 수익을 인식하며 매출의 대부분이 건설이 아닌 용역서비스에 해당하는 업종 특성상 계절적인 요인은 큰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다만 감리사업의 경우는 감리업의 특성상 공사를 수행할 수 없는 겨울철에일부 기간(1개월정도) 중지되는 경우도 있으나, 이러한 경우에도 최소한의 인력은 현장에 상주하며 이에 대한 대가는 발주처가 인정하여 매출이 발생합니다. 또한 해당기간에는 회사에서는 이 기간을 이용하여 감리원에 대하여 법정교육이나 휴가소진 등으로 활용하는 방법으로 대기기간 중 매출 감소에 대한 위험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4) 시장의 특성
건설엔지니어링의 수주형태로는 발주처가 입찰공고를 하게 되면 각 업체에서는 사업수행능력평가서(PQ, Pre-Qualification)를 제출하여 입찰자격을 확보한 후 평가점수와 입찰가격을 종합하여 낙찰업체가 정해지는 방법과 발주처에서 업체의 기술력과 신용도 등을 감안하여 수의로 계약을 체결하는 수의계약 방식, 그리고 소규모 설계용역에 대해 입찰가격을 바탕으로 하여 추첨식으로 낙찰업체를 결정하는 일반경쟁방식이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산업에 있어 수주결정은 입찰가격보다는 기술력 및 회사의 능력, 즉 회사임직원의 전문기술지식 보유 및 자격,경력여부 그리고 회사의 축적된 용역사업참여실적, 기술개발 및 투자실적, 회사 재정상태의 건실도 등이 좌우하며, 최근에는 민간 건설시공사와 함께입찰에 참여하는 턴키(Turn-Key)방식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5) 경쟁요소
(a) 경쟁의 특성
일반적으로 엔지니어링업체의 설립은 허가제가 아닌 신고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형식적 진입장벽은 높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입찰과정에서는 PQ 등 업무수행능력(수행능력, 입찰가격, 기술인력 등)에 대한 평가로 수주가 결정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실질적인 업계 진입장벽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이러한 요건 때문에 엔지니어링 업계의 형식적인 진입장벽은 낮지만 실질적인 진입장벽은 굉장히 높은 편이며 이러한 구조에서 신규업체가 기존의 상위 업체가 경쟁하고 있는 시장에 진입해 쉽게 성공을 거두기는 쉽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b) 경쟁요인
도로, 철도, 교량, 항만 등 사회간접자본 중심의 토목 관련 발주 비중이 큰 공공부문의 경우 정부, 지자체, 공기업들이 객관화된 심사항목을 중심으로 관계법령에 의거한입찰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수행실적이 많거나 전문 인력을 다수 확보하고 있는 엔지니어링업체를 중심으로 수주경쟁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실질적인 경쟁자 수가 제한되어 있어 전반적인 경쟁구도는 낮은 수준입니다.


(c) 자원조달의 특성
건설엔지니어링업은 인적 전문기술능력으로서 기계나 설비를 활용하지 않고 고도의 전문기술능력을 바탕으로 설계업무와 감리업무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절대적인 주요한 자원은 전문기술인력입니다. 또한 엔지니어링 용역 업무는 프로젝트 또는 공종별로 개별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어서 자동화가 어려운 분야인 만큼 숙련 인력의 수급은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기존인력의 숙련도를 높이기 위하여 기술 교육을 강화하고, 인당 생산성에 근거한 인력 수급계획을 수립하는 등 기술력과 원가우위 확보의 두 가지 측면을모두 고려한 인력수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6)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건설엔지니어링 업종과 관련하여 적용하는 법령으로는 엔지니어링산업진흥법, 건설기술진흥법 및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이 있습니다. 현재 엔지니어링사업자 설립에 관한 엔지니어링산업진흥법은 산업통상자원부 소관이나, 당사가 실제 수행하는 건설엔지니어링 사업은 국토교통부 소관의 건설기술진흥법에 의하여 사업을 수행하는 관계로 일부 법 적용에 혼선도 존재하는 상황입니다. 이는 실제 엔지니어링사업은 개인의 지식을 활용하는 지식사업이나, 그 사업 대상이 SOC시설물인 관계로 발생하는 사안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a) 회사 개황

당사는 상하수도, 수자원개발, 도시계획, 환경, 도로, 교통, 교량, 터널, 항만, 철도 등 엔지니어링 전 분야에서 기획 ·타당성조사 ·설계 ·분석평가 ·감리업무 등 수행하는 건설엔지니어링 회사입니다.

1962년 제1차 경제개발5개년 계획이 착수되어 국토건설 사업이 활기를 띠기 시작하고, 국내에 기술용역업이 태동하기 시작한 1963년 3월 당사는 “국제산업기술단” 이라는 상호로 출발하였습니다. 이후 일본의 퍼시픽컨설탄트와 기술제휴를 맺으면서상호를 “코리아퍼시픽 컨설턴트”로 변경하고, 기술제휴 및 인력교류로 국내 기술용역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노력하던 중, 1964년부터 정부가 외화유출방지를 위한 정책 입안을 위해 준비한 합동발전기획위원회(Joint Development Planning Committee, JDPC)에 의하여, 1965년 5월 25일 창립된 “한국종합기술공사”에 흡수통합되었습니다. 이후, 1966년 8월 1일 상호를 "한국종합기술개발공사"로 변경하여 국내외 용역발전에 앞장서 왔으며, 2006년 4월 12일 한진중공업 그룹의 새로운 출발과 더불어상호를 "한국종합기술"로 변경하고 대한민국 국토개발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당사는 정부 재투자기관으로서 국내 기술용역발전 및 국토개발에 앞장서 왔고, 포항종합제철소, 경부고속도로, 한강종합개발 등 국토개발 및 산업발전에 있어 중추적인 사업들에 참여하였으며 1994년 정부의 공기업 민영화 정책으로 민영화된 이후에도 영동고속도로, 수도권 광역상수도, 서해안고속도로, 경인운하, 청계천개발, 4대강사업 등국토개발사업에 지속적으로 참여, 국가경제개발 및 효율적인 국토종합관리에 핵심 역할 수행하고 있습니다.


(b) 사업 개요

당사는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정부투자기관에서 발주하는 다양한 공종의 공사와 관련된 설계, 감리등 기술용역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설계업무는 크게 구분하여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정부투자기관 등이 발주하는 방식과 일부 민간 건설업체에서 발주하는 턴키(Turn-Key)방식으로 나누어집니다. 턴키(Turn-Key)방식 역시 대부분은 발주처가 정부기관으로 민간 건설사와 엔지니어링사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형태입니다. 또한 감리용역은 시설물을 시공함에 있어 설계에 따라 적절히 시공이 이루어지는지를 감독하고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며, 시공단계에서 발주자를 대신해 감리업무를 수행하는 것인데 토목과 관련하여 발주되는 감리용역은 사실상 정부(지방자치단체 및 정부투자기관 포함)가 100% 수요자입니다.

당사는 설계 및 감리 업무 이외에도 시공 능력과 자재구매조달 능력 및 사업관리능력을 키우기 위하여 시공부분과 CM사업도 일부 수행하고 있으며,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추진되는 국제개발은행(MDB)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9본부 3부문 24부 1소(국내 11지사, 해외 1지사)의 사업부서에서 수주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매출의 대부분은 국내공공부문에서 발주하는 엔지니어링 용역 수주를 통해서 발생하고 있으며, 해외사업 수주로 일부 해외매출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급토목공사도 일부 수주함에 따라 공사수입도 일부 발생하고 있습니다.



2)  시장의 특성
건설엔지니어링 시장의 특성은 대부분의 발주처가 관급이기 때문에 수주관련 사항들이 ‘건설기술진흥법’등 관계법령에 의해 정해져 있고 정부의 정책이나 시책에 따라 시장규모가 결정이 된다는 것이 하나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정한 기계나 설비 또는 장비 없이 오로지 전문기술사라는 인적자원에 의해 설계 및 감리용역의 품질이 결정되는 만큼 전문인적자원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의 전문적인 기술습득, 자격 요건 및 관련 경험이 필수적인 분야로 다른 분야에서의 전입은 매우 힘든 상황이기도 합니다.


3) 회사 성장 과정
당사는 1963년 3월 9일 “국제산업기술단”이라는 상호로 설립되었고,  이후 "한국종합기술공사"와 "한국종합기술개발공사"라는 상호를 거쳐, 2006년  "한국종합기술" 로 상호를 변경하고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당사는 정부의 기술용역 활성화, 관련 인력 배출 및 외화유출 방지라는 설립취지에 맞게 국토개발과 국가산업 발전의 기본이 되는 대부분의 기간사업들에 참여 하였으며, 국내 경제개발과 산업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였습니다. 또한 당사는 국가 기술용역 활성화라는 목적에 따라 관련 분야의 기술자 배출에도 많은 공헌을 하여 현재 업계의 인력중 상당수는 당사를 통하여 배출된 인력들입니다.


현재 업계에서 가장 오래된 전통을 가지고 있고, 과거 기술발전과 인력배출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한 정부재투자기관이라는 점과 민영화된 이후에도 적극적인 영업 및 수주활동을 펼치고 있어, 실제 국내 주요 발주처의 당사에 대한 인지도 및 평판은 매우 높은 편입니다. 더불어 한국종합기술이라는 명칭도 엔지니어링업 초창기부터 사용하던 이름으로, 대외적으로 고객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어 민영화 후에도 계속 한국종합기술이라는 상호로 영업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토 건설과 국민경제의 발전에 밑거름이 되기 위해 지난 50년 간 축적해 온 역량을 발휘해 나가는 한편, 선진국 기업들과 경쟁하여 초일류 엔지니어링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4) 시장점유율
(a) 국내 시장 점유율
당사를 포함한 토목엔지니어링 업계의 시장 점유율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공개되어 있지 않습니다. 공시된 감사보고서를 토대로 유추해본 업계 매출 상위 10개 회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토목엔지니어링업 시장점유율>

                                                                                           (단위 : 백만원, %)

구분   2013년 2012년 2011년
매출액 점유율 매출액 점유율 매출액 점유율
도화엔지니어링 270,206 20.44% 282,716 21.29% 282,097 19.51%
한국종합기술 171,019 12.94% 180,764 13.62% 178,015 12.31%
유신 153,836 11.64% 150,288 11.32% 180,197 12.46%
건화 144,695 10.95% 140,368 10.57% 140,089 9.69%
삼안 140,506 10.63% 140,279 10.57% 184,799 12.78%
동명 112,450 8.51% 99,017 7.46% 120,301 8.32%
이산 106,673 8.07% 106,416 8.02% 111,573 7.72%
선진 86,411 6.54% 85,929 6.47% 91,589 6.33%
동부 69,856 5.28% 73,271 5.52% 82,882 5.73%
동일 66,218 5.01% 68,627 5.17% 74,549 5.16%
주요업체합계   1,321,870 100.00% 1,327,675 100.00% 1,446,091 100.00%

자료 : 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감사보고서)

주) 엔지니어링 협회 등록 엔지니어링 업체는 전체적으로 1,000여개 이상 되지만, 엔지니어링 업계의 특수성 때문에 상위 회사들의 변동은 거의 없기에 상위 10개의 회사의 실적으로 시장점유율을 산출하였습니다.


(b) 해외 시장 점유율
토목엔지니어링 업계의 해외 시장 점유율은 세계적인 건설관련 주간지인 ENR(Engineer News-Record)에서 발표한 2014 ENR Top 150 Global Design Firms List에서 당사의 위치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2014반기enr공시자료

2014반기enr공시자료

출처 : 2014 ENR The Top Global & International Design Firms List



5) 신규사업들의 내용 및 전망
(a) 해외사업
당사는 현재 파푸아뉴기니 Lae항 개발시공감리용역, 라오스 시엥쿠앙주 관개시설설치 PMC 용역 등 대형 사업을 수주하여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베트남 마강.추강 관개사업 PMC 용역,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긴급 홍수경감사업 감리용역, DR 콩고 렘바인부 수원개발 및 정수장건설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유료도로 제1구간 환경영향평가 등을 수주하여 수행하고 있으며, 플랜트, 환경 등 당사의 기술력을 활용하여 적극적인 해외진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또한, 카자흐스탄 CAREC 도로투자사업 시공감리, 파푸아뉴기니 도시전력화사업 설계 및 감리, 동티모르 중심지구 상수도사업 설계 및 감리 등 ADB 재원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그 기술력을 인정 받아 WB, AfDB 등 글로벌 기업들의 국제 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MDB 분
야에서 점차 두각을 보이면서 공격적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b) 환경 및 에너지 사업
녹색성장은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동시에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성장을 해나가기 위해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해온 사업입니다. 정부의 자원순환사회 전환을 위한 정책으로 폐기물 처리시설의 광역화 및 집적화, 폐자원 에너지화 등 자원순환사회의 조기전환을 위한 기반 구축 사업과 관련하여 당사는  적극적인 수주활동을 펼치고 있고 관련 분야의 전문성을 키우고 있습니다.
정부는 2013년에 녹색성장 5개년 계획이 종료됨에 따라 2014년 6월 '14~'18년간의 녹색성장 추진방향이 포함된 "제2차 녹색성장 5개년 계획"을 수립 확정하였습니다.  이러한 정부의 녹색성장 계획은 환경 및 에너지 분야와 굉장히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에 부응하여 현재 당사는 기존 환경 부문의 강점을 극대화 하고, 한진중공업그룹의 신규 사업분야인 에너지 분야에서 다른 계열사 들과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기 위하여 바이오가스 정제사업 등 관련 사업을 활발히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매립가스 자원화 사업, 건설폐기물 연료화 사업, 하수처리장 에너지 자립화 사업, 음폐수 자원화 사업 등 환경 분야에서 활발히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도 가시적인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c) 원자력분야 토목구조물 설계
당사는 원자력분야 설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하여 2012년 3월 21일 전력산업기술기준(KEPIC: Korea Electric power Industry Code)를 취득하였습니다.

전력산업기술기준(KEPIC: Korea Electric power Industry Code)
: 전력산업 설비와 기기의 안전성과 신뢰성 및 품질확보를 위하여 설계, 제조, 시공, 운전 시험 및 검사 등에 대한 방법과 절차를 규정한 상세 기술표준


전력산업기술기준을 취득함으로써 원자력분야 토목구조물 설계용역에 참여하여
국내외 원전시장 및 발전플랜트시장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d) EPC (EPCM)사업
당사는 환경.에너지 플랜트 EP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사업을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2012년 6월 11일 30억 규모의 천안 2차 연료전지 연구동(Colibri project) EPC 공사 및 2014년 2월 대척태양광 발전소 구축공사(EPC)사업을 수주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공사의 설계, 기자재공급, 건설공사등 건설에 필요한 모든 업무를 책임지는 EPC 형태의 사업을 수행함에 따라 기존 사업분야인 설계, 감리 용역의 단순 용역사업형태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업영역을 구축하였으며, 금번 사업을 계기로 환경.물.에너지.플랜트 EPC 및 EPCM 사업 시장 진출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 EPC   : 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 EPCM : 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Management



6) 조직도

이미지: 조직기구표(14.3.1)

조직기구표(14.3.1)


당사는 2014년 3월 1일에 조직개편을 하였습니다.


2. 주요 제품 현황


                                                                                                  (단위: 백만원)

매출유형 세부구분 2014년
(제52기 반기)
2013년
(제51기)
2012년
(제50기)
2011년
(제49기)
2010년
(제48기)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설계 수자원 11,400 13.69% 22,204 12.98% 27,397 15.16% 24,802 13.93% 53,621 23.9%
상하수도 8,224 9.87% 19,729 11.54% 18,579 10.28% 21,779 12.23% 27,428 12.2%
플랜트 5,128 6.16% 12,804 7.49% 15,153 8.38% 10,286 5.78% 21,385 9.5%
국토계획 6,132 7.36% 14,605 8.54% 11,276 6.24% 13,160 7.39% 19,126 8.5%
환경 10,058 12.07% 22,253 13.01% 18,170 10.05% 18,792 10.56% 16,515 7.4%
설계 기타 8,352 10.03% 19,229 11.24% 24,907 13.78% 29,929 16.82% 32,120 14.3%
설계 총합 49,294 59.18% 110,824 64.80% 115,482 63.89% 118,748 66.71% 170,195 75.8%
감리 21,134 25.37% 43,956 25.70% 46,278 25.60% 42,983 24.14% 41,457 18.5%
시공 12,519 15.03% 15,579 9.11% 18,344 10.15% 15,624 8.78% 12,038 5.4%
기타(임대) 347 0.42% 660 0.39% 660 0.36% 660 0.37% 660 0.3%
매 출 총 계 83,294 100% 171,019 100% 180,764 100% 178,015 100.0% 224,350 100.0%



3. 설비 등에 관한 사항


가. 주요설비의 현황


1) 투자부동산
                                                                                                (단위 :  백만원)

구분 토지 건물 합 계
소재지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서울시 강동구 상일로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서울시 강동구 상일로
기초 장부가액 27,070                             - 2,063                             - 29,133
취득원가 27,070                             - 2,438                             - 29,508
감가상각누계액                             -                             - (375)                             - (375)
취   득                             -                             -                             -                             -                      -
처   분                             -                             -                             -                             -                     -
계정대체                         4,639                             -                      14,460 19,099
당기상각                             -                             - (46) (63) (109)
기말장부가액 27,070 4,639 2,017 14,397 48,123

취득원가

27,070

4,639

2,438

14,460

48,607

감가상각누계액                             -                             - (421) (63) (484)
공정가치 31,190                             - 2,227                             - 33,417
공정가치평가일 2010-01-01                             - 2010-01-01                             - -
시가(주1) 15,528 19,073 1,602 23,875 60,078

주1) 시가 토지는 공시지가, 건물은 지방세 과세시가표준 금액입니다.  
     강동구 상일로의 토지 및 건물은 투자부동산과 유형자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유형자산

                                                                                                 (단위 : 백만원)

구분 토지 건물 건설중인 자산 차량운반구 기타 합 계
소재지 서울시 강동구 상일로
기초 장부가액 21,555 - 46,207 137 1,172 69,071
취득원가 21,555 - 46,207 183 6,395 74,340
감가상각누계액 - - - (46) (5,223) (5,269)
취   득 718 - 23,757 - 411 24,886
처   분 - - - - (417) (417)
계정대체 (4,639) 54,949 (69,964) - 555 (19,099)
당기상각 - (238) - (23) 183 (78)
기말장부가액 17,634 54,711 - 114 1,904 74,363

취득원가

17,634

54,949

0

183

6,945

79,711

감가상각누계액 - (238) - (69) (5,041) (5,348)



나. 설비의 신설, 매입계획


1) 진행중인 투자  

당사는 전문적인 시공회사가 아닌 엔지니어링 업체로서 생산설비를 중심으로 한 투자활동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반기보고서 제출일 현재 당사는 진행 중인 설비의 신설, 매입계획이 없습니다.



2) 향후 투자계획
당사는 엔지니어링 업체로서 생산설비에 대한 투자계획은 없으며,
기존 건설중이던 상일동 신사옥은 2014.04.25 준공되어 입주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2012.09.14 신규시설투자(정정)공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4. 주요 재고자산


가. 주요 원재료

엔지니어링 산업의 특성상 원재료 매입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나. 주요 매입처에 관한 사항

엔지니어링 산업의 특성상 원재료 매입은 발생하지 않아 매입처는 없습니다.


다. 가설재 현황

1) 내구가설재

당사는 공시대상기간 동안에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2) 기타가설재
당사는 공시대상기간 동안에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백만원)

구      분 2014년
(52기 반기)
2013년
(51기)
2012년
(50기)
2011년
(49기)
2010년
(48기)
금액 비율 금액 비율 금액 비율 금액 비율 금액 비율
국내
용역
설계 관급 34,237 41.10 79,619 46.56 71,464 39.53 73,369 41.22 85,493 38.11
민간 12,552 15.07 26,240 15.34 40,857 22.60 40,730 22.88 78,993 35.21
감리 관급 16,209 19.46 32,747 19.15 38,800 21.46 38,769 21.78 38,074 16.97
민간 3,128 3.76 7,136 4.17 5,671 3.14 4,153  2.33 3,383 1.51
해외용역   4,302 5.16 9,038 5.28 4,968 2.75 4,710  2.64 5,709 2.55
국내
공사
토목 관급 5,159 6.19 14,933 8.73 11,379 6.30 14,703  8.26 10,797 4.81
민간 7,360 8.84    646  0.38 6,965 3.85    921  0.52 1,241 0.55
기타   347 0.42    660  0.39  660 0.37    660   0.37  660 0.29
합       계   83,294 100.00 171,019 100.00 180,764 100.00 178,015 100.00 224,350 100.00



나. 수주 및 판매전략 등

1) 판매조직
당사가 속해 있는 엔지니어링 용역 산업은 크게 설계용역과 감리용역으로 분류되며, 수주 방법으로는 정부 및 민간에서 발주하는 입찰에 참여하여 용역업자의 사업수행능력평가(PQ : Pre- Qualification) 및 입찰가격에 의해 수주가 결정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의미의 판매조직은 회사에 존재하지 않으며, 다만 수주 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입찰단계에서부터 계약, 수금 까지의 업무를 총괄하는 업무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수주전략
(a) 공공기관 발주
당사가 속해있는 토목엔지니어링 업체는 주로 정부기관(중앙행정부서, 지방자치단체 및 정부투자기관)에서 발주하는 설계 및 감리용역사업을 대상으로 수주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수주방법으로는 조달청에서 운영하는 나라장터, 관보 등에 발주처의 입찰공고가 공지되거나, 당사 영업인력들이 각종 입찰 관련 정보를 수집하여 입찰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입찰형태로는 업체에서 사업수행능력평가서(PQ, Pre-Qualification)를 제출하여 입찰자격을 확보한 후 평가점수와 입찰가격을 종합하여 낙찰업체가 정해지는 방법과 발주처에서 업체의 기술력과 신용도 등을 감안하여 수의로 계약을 체결하는 수의계약방식, 그리고 소규모 설계용역에 대해 입찰가격을 바탕으로 추첨식으로 낙찰업체를 결정하는 일반경쟁방식이 있는데, 사업수행능력평가서(PQ)에 의한 발주가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엔지니어링업체의 수주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PQ점수로서 PQ의 평가항목인 회사의 기술력, 회사 임직원의 전문기술지식 보유 및 자격,경력여부, 회사의 축적된 용역사업 참여실적, 기술개발 및 투자실적, 회사재정상태의 건실성 등이 좌우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PQ 평가항목에 대한 높은수준의 기술 및 능력을 유지 및 향상 시키려는 전략을 세우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b) 민간 발주
설계용역의 경우 종래에는 발주처(주로 정부기관)에서 먼저 설계업체를 결정하여 설계를 완료한 후 시공업체를 결정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었으나, 최근에는 기술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대형공사에 대해서는 턴키(Turn-Key) 방식과 민간 부분 투자 활성화를 위해 기존의 BTO, BOT외에 민간이 공공시설을 짓고 정부가 이를 임대해서 쓰는 BTL(Build-Transfer-Lease)방식 등이 점차 보편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당사는 설계평가 능력을 더욱 높이려는 노력과 함께 우수한 대형 시공업체와의 공동도급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c) 해외시장 발주
당사는 최근 해외사업부와 더불어 해외감리부를 신설하여 운영중이며, 안정성과 수익성을 우선한 해외사업 수주 전략을 지향하면서 해외사업을 더욱 다각화하여 지속적인 회사 성장을 추구할 것입니다.


6. 수주상황

가. 2014년 반기말 현재 수주잔액 현황                                                                                                                                                              (단위: 백만원)

구분 용역명 기본
  도급액
완성
공사액
계약
 잔액
설계 관급 가로림조력 건설사업 환경.교통영향평가 용역외 494건 150,484 34,237 116,247
민간 양주(옥정지구) 집단에너지 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외199건 39,032 12,552 26,480
해외 알제리 부이난 신도시 기본계획 심하 용역외  14건 14,723 2,943 11,780
소계(710건) 204,239 49,732 154,507
감리 관급 서면-근남2 국도건설공사 전면책임감리용역외 158건 61,485 16,209 45,276
민간 수원-광명 고속도로 건설공사 책임감리용역외  29건 10,882 3,128 7,754
해외 네팔,홍수재해복구사업-Koshi교 시공감리 (Package2)외 5건 3,854 1,359 2,495
소계(195건) 76,221 20,696 55,525
공사 관급 고속국도 제600호선 부산외곽순환 건설공사 (제10공구)외 33건 24,541 5,159 19,382
민간 7,500kw 대척태양광발전소 구축공사(EPC) 외 2건 17,394 7,360 10,034
소계(37건) 41,935 12,519 29,416
합계(942건) 322,395 82,947 239,448



나. 향후 수주계획

당사는 영업활동 강화를 위하여 기존 발주처와의 관계는 유지하며, 향후 해외사업,국내지사 운영, 신규사업 활동, 그룹사와의 시너지효과 창출 활동 등을 강화하여 향후 수주량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정부 및 민간발주물량을 사전에 정확히 예측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으나 당사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는 상하수도, 수자원, 조경, 환경 등 관련분야에 대한 경쟁력을 유지해가면서 다소 취약한 것으로 판단되는 분야에 대한 사업다각화를 통하여 수주경쟁력을 높일 예정입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재무위험관리요소

회사는 신용위험, 유동성위험과 시장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회사는 이러한 위험요소들을 관리하기 위하여 각각의 위험요인에 대해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대응하는위험관리 정책 및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중간재무제표는 연차 재무제표에서 요구되는 모든 재무위험관리와 공시사항을 포함하지 않으므2013년 12월 31일의 연차재무제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회사의 위험관리부서 및 기타 위험관리정책에는 전기말 이후 중요한 변동사항이 없습니다.

.신용 위험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대여금 및 수취채권과 만기보유금융자산의 신용위험의 최대노출금액은 장부금액과 일치합니다.


다.유동성 위험

회사는 유동성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단기 및 중장기 자금관리계획을 수립하고 현금유출예산과 실제현금유출액을 지속적으로 분석 및 검토하여 금융부채와 금융자산의 만기구조를 대응시키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영진은 영업활동현금흐름과 금융자산의 현금유입으로 금융부채를 상환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당반기말과 전기말 현재 회사의 유동성 위험 분석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 천원)

(1)
당반기말

구 분 장부금액 계약상
현금흐름
잔존계약만기
1년이내 1년초과 ~
3년이내
3년초과
매입채무 6,699,656 6,699,656 6,699,656 - -
미지급금 9,535,642 9,535,642 9,535,642 - -
단기차입금(*1) 10,000,000 10,032,486 10,032,486 - -
장기차입금(*1) 30,000,000 37,102,026 1,393,851 7,882,473 27,825,702
임대보증금 1,233,540 1,295,168 - 1,295,168 -

(*1) 차입금 등에 표시된 계약상 현금흐름은 이자지급액을 포함한 금액입니다.

(2) 전기말

구 분 장부금액 계약상
현금흐름
잔존계약만기
1년이내 1년초과 ~
3년이내
3년초과
매입채무 11,056,496 11,056,496 11,056,496 - -
미지급금 9,744,421 9,744,421 9,744,421 - -
장기차입금(*1) 17,600,000 22,162,373 793,139 5,351,848 16,017,386
임대보증금 1,148,975 1,148,975 - 1,148,975 -

(*1) 차입금 등에 표시된 계약상 현금흐름은 이자지급액을 포함한 금액입니다.

라. 자본위험관리
회사의 자본관리목적은 건전한 자본구조를 유지하는 데 있습니다. 회사는 자본관리지표로 부채비율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비율은 총부채를 총자본으로 나누어 산출하고 있으며 총부채 및 총자본은 재무제표의 공시된 금액으로 계산합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회사의 부채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 천원, %).

구분 2014년 2분기 2013년 2012년
부   채 107,709,433 84,810,031 66,461,830
자   본 124,408,762 123,004,282 119,144,315
부채비율 86.6 68.9 55.8



8. 파생상품 및 풋백옵션 등 거래 현황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9. 경영상의 주요 계약 등

구 분 계약일자 계약내용 상대방 금액 비고
임대차계약 2014.01.01. 동서울사무실 임차 (주)한진중공업 월임차관리비
364,787천원
만료
주1)
임대차계약 2008.10.01. 신사동사옥 임대 (주)엘지하우시스 월임대관리비
54,978 천원
주2)

주1) 상일동 신사옥 준공으로 동서울 사무실 임차계약은 2014.04.22에 만료되었습니다.

주2) 신사동 사옥은 현재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건물입니다.


10.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당사는 엔지니어링사업의 원활한 수주 및 기존사업구도에서 벗어나 에너지분야로의 진출을 위해서 관련 특허 및 신기술 취득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기술연구소 조직도

기술연구소 조직도



다. 연구개발비용
                                                                                   
(단위:백만원)

과 목 2014년
반기
2013년 2012년 2011년 2010년
연구개발비용 계 1,657 5,019 5,089 5,866 6,734
연구개발비 / 매출액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  × 100]
1.99% 2.9% 2.8% 3.3% 3.0%



라. 연구개발 실적          


당사가 보유중인 특허 및 신기술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특허 신기술 실용신안
보유현황 233건 12건 28건



1) 주요 R&D 실적

분야 담당부서 참여
형태
사업명 주관기관
환  경 환  경  부 참여 메탄가스 정제플랜트 및 효율적인 이동시스템 기술개발 한국화학연구원



2) 주요 특허보유 현황

명   칭 등록번호 등록일자 지분(%)
매립지 내부의 수분 및 온도 변화 모니터링 시스템 0820100 2008-04-01 25
강관루프 구조체 및 그 시공방법 0825074 2008-04-18 50
우수유출 저감장치 0834551 2008-05-27 100
용량가변형 하폐수처리장치 0850488 2008-07-30 100
지압식 확장형 그라운드 앵커구조 0855381 2008-08-25 50
상수도 정수장의 결빙방지 장치 0871326 2008-11-25 100
부분청소가 용이한 배수지 또는 정수지의 용수저장탱크 0894571 2009-04-15 100
배수지 또는 정수지에 사용되는 용수저장탱크 0906743 2009-07-01 100
마모확인이 가능한 고무보 0918947 2009-09-18 50
내진용 콘크리트 구조물의 신축이음장치및이시공방법 0977088 2010-08-13 50
유압실린더 동조가 용이한 인양수문 0980897 2010-09-01 50
매립식 지보재 루프식 터널공법 0989984 2010-10-19 50
보호캡을 이용한 앵커두부 보강장치 및 그 시공방법 1051089 2011-07-15 50
매립지 가스로부터 고순도 메탄가스의 분리방법및 메틴가스 정제장치 1086798 2011-11-18 25
강재 주탑 가설공법 및 리프팅 프레임 철거공법 1118526 2012-02-14 33
수평형 수분 주입 및 매립가스 포집 시스템 1153350 2012-05-30 33
하이브리드 스토커 유동화 연소로 1190839 2012-10-08 100
유지관리가 가능한 수평형 수분 및 폐수 재주입 시스템 1218319 2012-12-27 33
보의 상류측 수중에 위치하여 수위변동시에도 어류의 이동이 연중 가능한 어도 1284196 2013-07-03 33
빗물이용을 위한 수처리 장치 1314575 2013-09-27 50
산화탈수와 건조연소를 이용한 슬러지 에너지화장치 1364491 2014-02-12 50
유기성폐기물의 처리 및 에너지화 장치 1370978 2014-02-28 50



3) 주요 신기술 보유 현황

명   칭 고시일자 보호기간 지분(%) 공동 등록권자
반응조의 운전조건 변화와 다단 막 모듈을 이용한 하수고도처리및 호기성 막 분리 슬러지 감량기술   2009-11-30 2017-11-29 50 금호산업㈜  
3개의 강관이 ≡ 자형으로 병렬 연결된 강관다발 장착시스템을  이용한 비개착 구조물 압입공법   2009-03-27 2020-03-26 50 피디티이엔씨
드래그체인형 습식선별기, 에어나이프형 비중선별기, 더블사이클론형 풍력선별기를 이용한 혼합 건설폐기물 중 폐목재 선별기술 2012-02-16 2015-02-15 16 (주)대우건설,
인선이엔티(주),
수도권매립지공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주)도화엔지니어링
걸침턱 구조를 가진 상.하판 분리식 핑거형 신축이음장치 설치공법 2011-07-07 2016-07-06 33 (주)일원테크,
동부엔지니어링(주)
전처리공정, 2단분리막공정, PSA공정의 순차적용을 통한 매립지가스중 메탄 정제기술 2013-09-06 2016-09-05 25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주)신영그린시스,
한국화학연구원
수분 주입과 매립가스 포집 기능을 동시에 가지는 이중관을 이용한 위생매립지의 바이오리엑터 공법 2011-10-28 2016-10-27 100
마모 확인층이 있는 고무판체 및 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 클램핑 플레이트를 이용한 고무보 시공기술 2012-07-24 2017-07-23 50 (주)유일기연
연.경암에서 두부 및 정착부 확공을 이용한 지압형 영구앵커공법(확공지압형앵커) 2013-01-31 2018-01-30 33 계룡건설산업(주),
(주)세종이엔씨
다기능 안전고압호스를 이용한 하수관 비굴착 전체보수공법(MSHS공법) 2013-09-27 2018-09-26 50 (주)아록이엔지



11.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기타 중요한 사항
1) 지적재산권 관련

특허명칭 주요내용 근거법령/보호기간
및 신기술개발자
매출
기여도
상용화
여부
투입비용
제작기간
향후
기대효과
수분주입과 매립가스 포집 기능을 동시에 가지는 이중관을 이용한 위생매립지의 바이오리엑터 공법

(신기술 지정
번호:제630호)

쓰레기 매립지 내 발생 침출수 등을 매립지 내로 재순환하여 유기성 폐기물의 분해를 촉진시킴으로써 매립가스 발생량을 증가시키고 매립지 조기안정화가 가능한 신개념 매립공법

- 건설기술관리법
   제18조

- 고시일로부터 5년
 (고시일:2011.10.28)

- 신기술개발자
   : (주)한국종합기술
당반기
매출의
0.66%
(5.46억)

상용화

1) 핵심기술개발

- 개발기간 : 2004. 6 ~ 2007. 5

- 투입비용 : 21억
(정부지원금 15.5억, 민간부담금 5.5억)
(기술료 : 2.2억, 2008년5월)

2) 실증연구

- 개발기간 : 2008. 12 ~ 2010. 12

- 투입비용 : 13.56억
(정부지원금 6.8억, 민간부담금 6.76억)
(기술료 : 1.6억, 2011년8월)

매립가스 증산으로 추가적인 신재생에너지원 확보, 온실가스 저감이 가능에 따른 탄소배출권 확보가 가능하고, 침출수 처리시설의 건설 및 운영비 절감 및 매립지 조기안정화에 따른 매립지 상부 토지이용기간 단축 가능


2327.89

▲19.81
0.86%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258,000▲
  2. 삼성전자58,500▲
  3. 진원생명과학29,600▼
  4. 현대차178,500▲
  5. 카카오365,500▼
  6. 신풍제약126,000▼
  7. 한화솔루션38,400▲
  8. 신성이엔지2,055▼
  9. 이아이디249▲
  10. 카카오게임즈56,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