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30 ▲ 5 (+0.44%)
08/07 장마감 관심종목추가 관심종목 관심종목
한솔홈데코에 대한 AI매매신호
현재ai매매신호는?

기업정보

한솔홈데코 (025750) HansolHomeDeco Co.,Ltd.
목질상판재 및 강화마루 제조업체
거래소 / 종이목재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주식회사 한솔홈데코]


1. 업계의 현황

가.목재사업부문
1) 목질판상재 산업 (MDF)

가) 산업의 특성
목질판상재 산업은 1963년에 외국의 기술도입없이 독자적인 기술로 대성목재가 설치한 일산 50㎥의 PB(파티클보드) 공장이 그 효시입니다. 1970년대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목질판상재 산업은 산업기반 형성, 안정수요 확보, 생산시설 확대,  기술고도화 과정을 지속하며 목재, 합판 산업을 대체하는 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지금까지 국내 목질판상재 생산량이 급격히 신장했던 변동기가 1970년대부터 1990년대에 걸쳐 3차례 있었습니다. 첫째, 1970년대 이례적인 수출물량 증대, 둘째 1980년대 주방가구재료로서의 안정적인 수요확보, 셋째 1990년대 합판의 대체수요 및 용도 확대 등의 상황이 전개되었읍니다. 또한 1970년대의 중동건설경기 및 1990년대초의 아파트 건축 호황, 수입원목의 공급사정 악화 및 가격상승, 그리고, 오버레이 및도장 가구의 수요 확대등이 목질판상재 산업의 신장에 간접적으로 기여하였습니다.
목질판상재 산업은 일부 공장의 개·폐업 등 기복이 있었지만 어려움을 극복하며 1990년대에 이르기까지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며 기술적으로 안정을 이루면서 산업의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MDF(화이버보드)는 1986년 동화기업이 생산을 시작한 이래 1995년을 전후하여 고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MDF 산업의 성장요인은 첫째 가구재료로서의 탁월한 외관,물성,가공성을 지녔고 합판,목재의 대체재로 가장 유력했다는 점등 시기적으로 우리나라 목재 수요 패턴의 변화 국면과 잘 맞아 떨어졌다는 점등이 지속적인 성장의 바탕을 이룬 것입니다.

MDF, PB 산업은 폐목재 등을 원재료로 사용하는 환경 친화적인 자원 재활용 산업으로서 일본 등 다른 나라에서는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 육성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기존 합판 및 목재를 대체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였고, 향후에도 생활패턴의 고급화 추세 및 인테리어 시장의 성장으로 이 같은 성장세는 지속될 전망입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목질판상재의 수요는 신축되는 주택건설 시장에 공급되는 신규수요와 이사등에 의해 교체되는 교체수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주택건설 수요의 변동은 목질판상재에 대한 신규수요의 변동을 가져오며 리모델링시장의 성장으로 인테리어, 마루바닥재 시장에서 수요가 증가하며 교체수요의 변동이 있습니다.
주택건설 수요에 변동되는 특성으로 3월~5월, 9월~11월의 성수기와 12월~2월, 6월~8월의 비수기로 구분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인테리어 소재로의 매출이 증가하며 이러한 계절적 변동 요인이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라) 경쟁요소
목질판상재 산업은 국내 메이커 외에 수입품이 국내 시장에서 경쟁하는 완전경쟁 시장으로 경쟁요소는 기술과 품질 보다는 가격 경쟁력에 있습니다. 목질판상재의 가격 경쟁력은 원가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원재료의 안정적인 공급과 저가 원재료 개발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 자원조달상의 특성
MDF의 원재료는 침엽수재가 활엽수재보다 적합하므로 PB 보다는 원료 선택성이 제한적입니다. 이전에는 침엽수재와 저가의 활엽수 폐재를 혼합하여 사용해 왔으나, 최근에는 국산원목(리기다 소나무) 및 수입 침엽수재 원목의 사용비율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바) 관계법령 및 규제
법적규제로 인한 산업 진입 및 영업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2) 강화마루 산업
가) 산업의 특성
국내 강화마루가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시점은 1986년 바닥재 전문업체인 유레카 코퍼레이션이 스웨덴의 페르고 강화마루를 공급하면서 국내의 강화마루시장이 시작되었고 그 이후 페르고는 국내현지법인인 페르스톱 플로링 코리아㈜를 설립하였습니다.1996년 동화기업이 100만평 생산설비를 갖추고 생산에 참여하였고, 1999년 당사가 83만평의 생산설비를 갖추고 신규 진출하였습니다.
바닥재 시장은 크게 나누어 화학제품인 PVC제품과 목질제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목질제품은 또한 MDF(중밀도 섬유판)에 원목 느낌이 나는 판넬을 입힌 강화마루 그리고, 합판마루, 원목마루로 나뉩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국내 강화마루시장은 이제 도입기를 지나 성장기에 접어 들고 있으며, 최근에는 소비자 성향이 친환경제품, 고급화 선호로 바뀌면서 강화마루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활수준이 향상되며 리모델링, 신규 아파트 등에서 강화마루 제품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경기회복이 둔화되면서 바닥재시장도 성장의 폭이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으나 목질 느낌이 나는 합판마루와 강화마루의 판매 신장은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강화마루의 내구성과 난연성, 불연성 등이 뛰어나고 새로운 유행에 따른 다양한 디자인의 개발이 가능하다는 점이 강화마루 시장의 성장세를 유지하는 요인입니다. 또한, 환경과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선호로 제2의 마루 바닥재 전성기를 주도할 아이템으로 강화마루 시장의 상승세는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강화마루의 수요는 신축되는 주택 및 상업용 건설시장에 공급되는 신규수요와 이사 및 리모델링에 의해 교체되는 교체수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주택건설 수요의 변동은 리모델링시장의 성장으로 강화마루수요 증가, 교체수요의 변동이 있습니다.

라) 경쟁요소
국내 강화마루 시장은 당사와 동화기업, 수입품이 과점을 하고 있는 상황으로 강화마루 업계의 경쟁보다는 합판마루, PVC 바닥재와 경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강화마루 산업의 경쟁요소는 디자인, 시공 방법, 소비자 가격, 유통망 확보이며 소판 제조기술 및 표면가공 기술력 보유가 경쟁요소 입니다. 또한, 강화마루 산업은 일종의 패션 산업으로 세계적인 Trend 및 인테리어 경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분석하여 이것을 우리 정서에 맞도록 접목시키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마) 자원조달상의 특성
강화마루 산업은 원재료가 MDF(Medium Density Fiberboard)로서 MDF 생산설비를 보유하여야 합니다. 당사는 자체 MDF설비를 이용하여 자가생산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강화마루 생산에 적합한 품질의 MDF생산능력이 중요합니다.

바) 관계법령 및 규제
법적규제로 인한 산업 진입 및 영업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나. 열병합발전 사업부문
1) 산업의 특성
전력은 현대생활에 있어 국가 경제성장 및 국민의 기초생활 영위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에너지원으로서 경제발전 및 국민소득 증가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계절적 요인의 특성에 따라 냉방수요가 많은 하절기에 수요가 급증하는 경향을 보이며, 최근에는 심야전력수요 및 난방이 필요한 동절기에도 전력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과거 우리나라는 전력생산 및 판매에 있어 모든 과정을 국가가 직접 운영하였으나 현재는 판매와 발전부문을 분리하여 다수의 공급자와 소비자간의 자율적인 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쟁체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에너지의 수요는 산업발전, 인구수, 국민소득수준 등 많은 부문에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는 국민생활수준 향상 및 도시화, 국가기간산업발전 등 많은 부문에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최대전력수요 문제 등으로 전력의 공급이 수요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환
경속에서 전력수요는 계속하여 증가 추세를 보일 것이며, 이에 따른 사업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에너지 수요는 위에서 언급한 내용과 같이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습니다. 그 중에서도 경기변동에 따른 요인으로는 경기침체시 에너지절감 심리와소비위축은 에너지 수요을 감소할 것이며, 경기호황에 따른 국민소득 증가는 다양한 부문에서 에너지 수요 증가의 요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4) 경쟁요소
당사의 열병합발전사업은 높은 경쟁우위 요소를 지니고 있습니다. 가장먼저 당사의 주력 제품인 MDF(중밀도 섬유판)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 즉 폐목재 등의 원료를 재활용함으로써 타사의 BC유, 저가 우드칩 사용보다 원가를 절감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분의 스팀을 이용한 전력생산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5) 관계법령 및 규제
한국전력거래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법규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2. 회사의 현황

가.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1) 목재사업부문 영업개황

가) 목질판상재

당사는 1993년 동인보드를 인수하며 목재 가공산업에 진출하였습니다. 2년간의 사업성 검증을 거쳐 1996년 익산에 당시 단일라인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의 MDF 공장
(25만㎥/년)을 건설하였습니다. 당사는 새집증후군 걱정이 없는 친환경 보드를 선보였고, 새집증후군의 주원인인 포름알데히드의 방산량을 감안할 때, KS기준으로 최고 기준치인 0.5mg/l 이하에 적합한 EO 제품 생산 기술력을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일본 최고 기준치 0.3mg/l 이하에도 적합한 Super - EO 제품생산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 업계 선두로서의 면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시공 후 별도의 방염처리가 필요없는 방염보드를 비롯하여 욕실, 주방기기 등 물과의 접촉이 많은 주거공간에 적합한 방수보드를 선보였으며, 방음기능을 강화한 인슐레이션 보드를 출시하는 등 기능성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신제품개발 및 품질개선에 대한 철저한 연구와 개선으로 고객만족을 실현해 나아갈 방침입니다.

나) 강화마루
당사는 1999년 MDF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강화마루 시장의 확대로 MDF의 소비를 촉진하고자 동화기업에 이어 국내에서 두 번째로 강화마루 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핵심기술인 비접착식 마루를 자체기술로 개발, 생산하는데 국내 최초로 성공하여 한솔참마루의 기술수준을 대내외적으로 인정 받았고, 이를 통해 강화마루 시장지배력을 확대하여 국내 마루바닥재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2) 열병합발전 사업부문 영업개황

당사는 2012년 3월부터 소각보일러 발전 설비에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현재 열병합발전사업의 면모를  갖추었습니다. 당사의 열병합발전사업은 1단계 스팀생산, 2단계 스팀터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품인 MDF(중밀도섬유판)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 즉 폐목재 등의 원료를 재활용하여 연소시킴으로써 고압의 스팀을 생산하고 스팀에너지가 터빈을 통과하면서 압력차에 의해 전력을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스팀생산량을 증대하여 생산공정에서의 원가절감과 극변하는 유가, 전력단가 및 기후변화 등에 대비하였습니다.
또한, 여분의 스팀을 이용한 전력생산으로 한국전력거래소가 운영하는 전력시장에  전력을 판매하고 있
으며 에너지관리공단으로부터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를 획득하여 다른 발전사업자에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업부문 품목 제품명 비고
목재 목질판상재 MDF, LPM 등 익산공장
마루판 강화마루. 온돌 마루, 교실마루 등 익산공장
목재 제재목,CHIP 익산공장
인테리어 인테리어소재 익산공장
열병합발전 전력, 스팀 전력, 스팀 익산공장


다. 사업부문별 요약재무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제 23 기(당) 기 제 22 기(전) 기

부문매출 영업이익 부문매출 영업이익
목재 232,796 2,310 231,517 5,254
열병합발전 2,461 2,145 2,435 2,278
합계 235,257 4,455 233,952 7,532


라. 시장점유율

                                                                                                       [단위: %]

제   품
품목명
2014년도(제23기) 2013년도(제22기) 2012년도(제21기)
회사명 시장점유율 회사명 시장점유율 회사명 시장점유율
MDF 한솔홈데코 14% 한솔홈데코 15% 한솔홈데코 15%
동화기업 22% 동화기업 17% 동화기업 19%
유니드 24% 유니드 23% 유니드 19%
선창산업 15% 선창산업 17% 선창산업 15%
포레스코 8% 포레스코 10% 포레스코 10%
기타 13% 기타 13% 기타 17%
수입 4% 수입 5% 수입 5%
강화마루 한솔홈데코 27% 한솔홈데코 28% 한솔홈데코 22%
동화기업 34% 동화기업 36% 동화기업 35%
수입 39% 수입 36% 수입 43%

* 열병합발전 부문은 자료의 집계가 용이하지 않습니다.

마. 시장의 특성
1) 목재 사업부문

가) 목질판상재

목질판상재의 목표시장은 인테리어 내장재, 각종 가구, 포장재, 파렛트등 산업재이며, 주요 영업지역은 목표시장이 집중되어 있는 서울, 인천, 경기입니다.
MDF는 건축경기 활성화 및 인테리어 시장의 성장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가구산업의 의존도가 줄고 인테리어재 및 산업재로의 활용이 증가하여 건설경기 변동에 따른 위험을 상당부분 해소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국내 리모델링 시장의 성장과 합판대체 가속화, 신규용도의 확대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강화마루
강화마루의 목표시장은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등이며, 영업지역은 수도권을 포함 전국적으로 골고루 분포되어 있습니다. 강화마루 시장 구성은 건설사에 납품하는 특판과 대리점을 통한 시판으로 구성되며, 대부분 내수 위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건축경기 활성화 및 소비자들의 소득수준 향상과 천연소재 선호 증가로 강화 마루 시장은 성장하고 있고, 리모델링 시장규모의 확대로 이 추세는 지속적으로 이어질 전망입니다.
2) 열병합발전 사업부문
열병합발전사업은 스팀과 전력 생산을 통한 에너지 절감 및 변동하는 환경에 대비한 미래지향적인 친환경사업입니다.
폐원재료를 활용한 생산공정에서의 원감절감은 제조업의 불안한 수입원자재 등의 리스크에 대비할 수 있으며, 정부의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정책에도 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전력생산은 국가산업성장과 국민 생활수준 향상 및 현재 최대전력수요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 비추어 봤을때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전망할 수 있습니다.


바.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해당사항없음.


사. 자회사의 사업현황

[Hansol New Zealand-조림산업]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조림사업은 일반적으로 장기 투자를 요하는 사업입니다. 특히 당사가 뉴질랜드에 조림한 라디에타 소나무(Radiata Pine)의 경우 이상적인 생육기간이 28년으로 장기간의 지속적인 투자와 관리가 요구됩니다. 당사 조림사업은 현지 마오리(Maori)족 조림전문기업인 NPWFL(Ngati Porou Whanui Forest Limited)과 합작 투자(Joint Venture) 형태로 추진되었습니다. 1996년 마오리족의 토지 약 10,000ha에 라디에타 소나무를 식재하기로 합의 한 이래 1996년부터 2003년까지 조림을 실시하였고, 현재는 조림목의 무육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한솔의 해외 조림투자 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해외 생산기지 구축입니다. 조림 경제성이 상대적 우위에 있는 뉴질랜드에서 선진 조림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현지 파트너와 합작하여 목재 원료 생산기지를 마련함은 물론, 양질의 대량 원료공급원 기지로 활용하여 글로벌 목재 시장에서 경쟁력을확보하기 위함입니다.


둘째, 원재료 공급원의 다각화입니다. 당사 익산 공장에 위치한 MDF/SM(Sawmil)설비의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원재료 공급을 추진하고자 해외조림 사업에 투자하였습니다.


셋째, 침엽수 원목 공급 잠재성이 높은 뉴질랜드에서 조림 경영 노하우(know-how) 습득 및 민간외교 실현입니다. 뉴질랜드 전체 수출액에서 목재 부문은 약 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뉴질랜드에서 선진 조림 사업 노하우를 습득함과 더불어 한국기업들의 대뉴질랜드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통한 국위선양 및 해외자원 확보를 통한국토 확장이라는 대역할을 수행해 나가기 위함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2008년 미국 발 금융위기 이후 세계 경기 회복 속에 당사가 식재한 라디에타 소나무의 수요는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최대 수요국은 중국 및 한국, 일본, 인도 등 입니다.


현재 뉴질랜드에는 다국적 해외조림기업들이 진출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미국계 연금펀드에서 운영하는 Hancock으로 전체 조림면적의 1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말레이시아계 회사 Ernslaw와 일본계 회사 Juken 역시 넓은 면적의 조림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천연자원의 확보라는 국가전략에 따라 적극적인 자원 확보 경쟁을 하고 있으며, 여러 국가 및 기업들의 진출을 통해 뉴질랜드 조림사업은 지속적인 확대 및 성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조림산업은 뉴질랜드 경제에서 낙농업, 관광산업에 이어 세 번째 규모를 차지하는 중요한 산업으로 뉴질랜드 정부는 1960년 이후 양, 소 등의 농장을 대체하여 높은 경제성을 가진 라디에타 소나무를 식재하기 시작하였고 1990년대 최대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조림 규모는 일반적으로 낙농업과의 수익성에 의해 결정되며, 국제 Soft Commodity (농/축수산물 등)나 원목 가격동향에 따라 벌채 후 다시 농장(소, 양 등), 또는 재조림지로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4) 경쟁요소

당사 조림 수종인 라디에타 소나무(Radiata Pine)은 주로 건설자재 및 펄프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국제 원목가격은 1996년 정점 이후 2008년, 전 세계적인 경기 불황으로 인한 목재수요 감소로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주요 요인으로는 목재의 대체재인 플라스틱이나 철강 사용이 증가하였으며 러시아, 칠레 등 국가차원에서 조림산업을 육성하여 공급이 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불법벌채 금지 및 자국 내 목재자원 보호정책, 신흥 개발국의 원목 수요 증가에 따라 국제 원목가격은 큰 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현재 원목의 70% 이상을 중국, 인도 등 신흥 개발국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이들 국가의 경제발전 속도에 따라 원목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5) 시장여건

첫째, 조림사업은 장기투자를 요하는 사업으로서 벌채 이전까지 투자액의 회수가 불가능한 사업입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투자 회사의 사업구조 및 투자 국가의 안정성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당사 투자국인 뉴질랜드는 정치,경제적으로 매우 안정된 국가로서 해외조림과 같은 장기사업에 있어 최적의 투자국 입니다. 또한, 현지 파트너인 마우리족과의 오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안정된 조림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둘째, 뉴질랜드 배출권거래재를 통한 조림 탄소배출권 수익이 가능합니다.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감축 노력의 일환으로 뉴질랜드는 2010년 8월부터 배출권거래제(NZ-ETS: New Zealand Emission trading Scheme)를 시행하였습니다. 현재 농업 분야(2015년 시행 예정)를 제외한 전력, 수송, 서비스, 산림 등 전반적인 산업분야에서 배출권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뉴질랜드 정부로부터 승인 받은 조림 탄소배출권을 활용하여 탄소배출권 리스회사(NZFLC: New Zealand Forest Leasing Company)로 부터 2031년까지 약 720만 NZ$의 탄소배출권 수익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셋째, 원목가격은 중국의 건설시장 성장과 맞물려 ‘04년 이후로 매년 4% 이상 증가하였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조기벌채 등 수익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중에 있습니다.


넷째, 당사 조림지(약 10,000ha)의 수익성 극대화 방안으로 제재설비(Processing facility) 및 펄프공장(Pulp mill)등 현지 투자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 현지 합작파트너인 Nagti Porou족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6) 관계법령 및 규제

- 해당사항 없음


(7) 자회사의 영업현황

당사는 1996년 조림투자 이후 현재까지 투자기간에 있으며 2015년 하반기 시범벌채를시작으로 2017년부터 2031년까지 본격벌채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따라서 현재 영업활동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8) 자회사의 영업실적

- 해당사항 없음.


3.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품  목 매출유형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비율(%)
목 재 목질판상재 제품 주1) HIQ,GREEN,S-Light등 86,286 36.68%
상품 1,768 0.75%
마루판 제품 주2) 한솔락, 레브, 울트라등 60,368 25.66%
상품
클래식, 프리움 13,932 5.92%
목재 제품 주3)
24,381 10.36%
상품

2,779 1.18%
인테리어 제품 주4) 한솔참몰딩 5,193 2.21%
상품
한솔참도어 17,631 7.49%
기타

20,458 8.70%
열병합발전 전력, 스팀 기타 주5)
2,461 1.05%
합계

235,257 100.00%


주1)  MDF ( Medium Density Fiberboard : 중밀도 섬유판)

○ 원목 및 폐목재에서 fiber(섬유질)를 추출하여 수지(접착제 역활)와 혼합한 후 고온고압으로 압착하여 성형한 목질판상재로 목재와 합판에 비하여 가격이 저렴하고 두께 및 규격이 합판에 비하여 제한이 없으며 (두께 2.8㎜ ~ 35㎜, 폭 2.44m, 길이 4.88m)나무의 결이 없어  가공이 용이합니다.
○ 제품의 주요 용도는 일반가구 (옷장, 이불장, 책장, 침대등), 사무용 가구, 건축용 내장재(도어,문틀,벽체), 산업재(포장 박스, 파렛트 상판등) 선박, 자동차 내장재, 강화마루 중간재 입니다.
주2)  마루판 (강화 마루판)
○ 내마모성을 부여하는 오버레이, 다양한 디자인의 모양지, 방수처리된 MDF,상하의 균형을 잡아주는 백커지를 고온고압으로 압착시킨 후 마루판 모양으로 절단하고 홈파기 작업으로 완성된 바닥재로서 내마모처리로 충격,긁힘,오염등의 표면손상이 적고 다양한 디자인의 연출이 가능하고 내구성이 우수합니다. 원목마루, 합판마루에 비하여 가격이 저렴한 제품입니다.
○ 가정용(거실, 방 바닥재), 상업용(상가, 사무실 바닥재), 교실용(학교, 체육관, 헬스장 바닥재)으로 사용됩니다
○ 마루 바닥재는 원목마루, 합판마루, 강화마루로 구분되며 고급 바닥재에 대한 수요증가로 PVC바닥재를 대체하고 있습니다. PVC바닥재, 원목마루, 합판마루와 경쟁관계에 있으며 강화마루 시장에서는 국내 2개사와 수입품이 경쟁관계에 있습니다.
주3) 제재목
○ 원목의 분류, 제재, 방부, 포장에 이르기 까지 완전자동화 설비로 표준화 및 규격화된 제품으로 건축자재, 산업재(포장재, 파렛트, 전선드럼등)로 사용됩니다.

주4) 인테리어
○ 몰딩은 주거/상업공간에서 필요한 걸레받이, 천정재, 평면재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벽면, 문틀 등에 사용되는 마감재 입니다.  
주5) 전력, 스팀
주요 제품인 MDF(중밀도 섬유판)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목재, 소각 보일러 등을 사용하여 스팀에너지 생산. 생산된 스팀에너지를 이용하여 제품제조과정에 재투입하고 여분의 스팀으로 전력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천원/㎥,kg)

품목 제 23 기   제 22 기   제 21 기
M D F 내 수 311 310 316
수 출 298 273 308
마루판 내 수 1,412 1,392 1,373
수 출 1,099 1,132 1,143
제재목 내 수 267 272 259
수 출 - - -
목   분 내 수 253 265 246
수 출 - - -

※1 ㎥(38평기준)

(1) 산출기준

 - 제품 총매출액을 제품 총판매량으로 나눈 단순평균 가액으로 제품의 구성비율에
    따라 가격이 영향을 받을 수 있음.
 - 마루판은 시공비를 제외한 제품가격

(2) 주요 가격변동원인

M D F - 원/부재료 단가 상승으로 인해 가격변동에 영향을 줌.
- 주택건설경기, 리모델링 시장의 경기변동에 따른 수요변동 요인이 가격변동에  영향을 줌
마루판 - 주택건설경기, 국민소득수준의 변동이 수요에 영향을 줌
- 경쟁관계에 있는 합판마루, PVC 바닥재 가격과 경쟁
 하므로 이들 제품의 가격수준과 연동하는 경향
제재목 - 건설 경기 변동에 따른 수요변동 요인이 가격변동에 영향을 줌
- 국제 원목가격 및 환율 변동이 국내 제재목 가격에 영향을 줌
목  분 - 원재료 단가상승 및 수요변동에 따른 변동이 심함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목질
판상재
원재료 원목류 MDF원료 17,007 17.10% 백재우드外
폐재류 MDF원료 4,676 4.70% 다산목재外
CHIP류 MDF원료 5,340 5.37% 덕일목재外
부재료 요소 외 접 착 제 22,930 23.05% 한솔케미칼
목재 원재료 수입원목 제재목원료 26,310 26.45% TPT
부재료 방부제 제제목원료 168 0.17% 케이투화학 外
마루판 부재료 함침지/모양지 마루판표면 10,104 10.16% 샤트데코
원재료 대 판 마 루 판 11,979 12.04% ERNA 外
목 분 원재료 폐목재 원 료 952 0.96% 디에스 外
합 계 - - - 99,466 100.00% -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원/BDT,kg,매)

품목 제 23기 제 22기 제 21 기 비고
원목류 182,830 179,216 180,339 BDT
폐재류 155,442 155,221 154,396 BDT
CHIP류 123,529 120,118 115,115 BDT
수입원목 159,806 165,654 154,578 ㎥(수입원목가)
요소수지등 541 519 584 kg
함침지 2,775 3,202 3,009
대판 859,905 852,999 846,635 m3
폐목재(목분) 93,847 92,729 83,008 GT
톱밥 - - 77 kg

※ 요소수지등은 ㎏,함침지는 매당 단가이며 그외는 BDT(Born Dry Ton : 목재에서

   수분을 제외한 순수한 목질만의 무게)당 단가임.
※ 요소수지는 2014년 5월부터 직접 생산하고 있습니다.


(1) 산출기준

     - 년간 총매입액을 총매입수량으로 나누어 산출

     - 외화가격은 B/L결제기준

(2) 주요 가격변동원인

① 원목류
국내 벌채량 및 벌채단가(인건비,물류비등)에 따라 변동하며 가격은 인상될 전망임.
② 폐재류, CHIP류
제재소에서 부산물로 발생하므로 국내 제재목 산업의 경기변동과 원목 수입량의영향을 받음. 가격은 인상될 전망임.
③ 재생CHIP류
폐목재의 재활용 기술과 연관 있으며 현재 큰 기술의 발전이 없는 상황으로 가격인하의 가능성은 낮음.
④ 수입원목
국제 원목가격의 변동 및 환율의 영향을 받으며 최근 달러 약세에 의한 원목 수출업체의 채산성 악화로 원목 가격은 상승 추세임. 장기적으로 수입원목의 가격은 인상될전망임.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MW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23 기 제 22 기 제 21 기
목재 MDF 익산 250,000 250,000 250,000
마루판 익산 60,520 60,520 60,520
제재목 익산 192,000 192,000 192,000
합  계 502,520 502,520 502,520
열병합발전 전력 익산 11,832 11,832 -
합  계 11,832 11,832 -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기계 제조사가 제시하는 표준생산능력을 기준으로함 (DESIGN CAPA)

② 산출방법

시간당 생산량 × 1일 평균가동시간 × 연간 평균가동일수

(나) 평균가동시간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MW)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23 기 제 22 기 제 21 기
목재 MDF 익산 288,378 279,032 282,426
마루판 익산 43,589 34,630 27,986
제재목 익산 85,598 85,015 80,328
합  계 417,565 398,677 390,740
열병합발전 전력 익산 8,023 4,665 -
합  계 8,023 4,665 -

- 열병합발전 생산실적에서 REC부분은 제외하였습니다.

(2) 당기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시간, %)
사업소 가동가능시간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익산공장(MDF) 8,381 8,036 95.88%
열병합발전 8,381 8,044 95.98%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토지 ] (단위: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익산
공장
자가
(등기)
전북
익산
309,922㎡ 26,350 - - - 26,350 -


[자산항목: 건물 ] (단위: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익산
공장
자가
(등기)
전북
익산
34,649㎡ 23,401 1,895 - 733 24,563 -


[자산항목: 구축물 ] (단위: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익산
공장
자가 전북
익산
- 7,802 1,558 - 258 9,102 -


[자산항목: 기계장치 ] (단위: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익산
공장
자가 전북
익산
MDF
마루판
제재목
99,126 10,622 - 7,029 102,719 -


[자산항목: 차량운반구 ] (단위: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익산
공장
자가 전북
익산
- 470 281 - 110 641 -
본사 자가 서울
동작구
- 76 - - 16 60 -
뉴질랜드 자가 뉴질랜드 - 2 - 2 - - -
합 계 548 281 2 126 701 -


[자산항목: 공구기구비품 ] (단위: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익산
공장
자가 전북
익산
- 333 282 - 88 526 -
본사 자가 서울
동작구
- 199 193 - 66 326 -
뉴질랜드 자가 뉴질랜드 - 22 - 5 1 17 -
합 계 554 475 5 155 869 -


[자산항목: 조경 ] (단위: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익산
공장
자가 전북
익산
- 285 - - - 285 -

주) 생산 설비현황의 당기증감은 연결회사 생산설비의 순증감액으로 작성하였음.

(2) 주요설비의 신설 등

사업부문 구 분 투자구분 투자기간 주요대상자산 제23기 투자액 비 고
목재 수지공장 신규 13년 8월 ~ 14년 5월 건물/기계장치 등 41억 -
목재 목분라인 증설 14년 5월 ~ 14년10월 건물/기계장치 등 33억 -
목재 MDF 다이너스팀 증축 14년 9월 ~ 14년 12월 기계장치 20억 -


(가)  진행중인 투자
현재 약 40억 규모의 저압터빈 설비에 투자 진행중입니다.


(나)  향후 투자계획

해당사항없음.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23 기 제 22 기 제 21 기
목재 제품 MDF外 수 출 3,825 6,826 8,437
내 수 58,584 60,615 63,149
합 계 62,409 67,441 71,586
LPM 수 출 37 54 8
내 수 23,840 18,476 13,679
합 계 23,877 18,530 13,687
상품 MDF외 수 출 - - -
내 수 1,768 3,419 2,389
합 계 1,768 3,419 2,389
제품 마루판 수 출 421 1,125 1,734
내 수 59,947 43,503 34,392
합 계 60,368 44,628 36,126
상품 부자재 수 출 28 36 49
내 수 13,903 10,187 4,845
합 계 13,931 10,223 4,894
제품 제재목 수 출 - - -
내 수 21,734 22,966 20,495
합 계 21,734 22,966 20,495
상품 제재목외 수 출 - - -
내 수 2,750 2,900 2,017
합 계 2,750 2,900 2,017
제품 인테리어재 수 출 21 33 22
내 수 5,172 5,130 5,634
합 계 5,193 5,163 5,656
상품 인테리어재 수 출 18 - -
내 수 17,614 26,009 16,463
합 계 17,632 26,009 16,463
기타 시공 수 출 - - -
내 수 20,458 25,989 14,375
합 계 20,458 25,989 14,375
제품 목분 수 출 - - -
내 수 2,647 3,901 1,459
합 계 2,647 3,901 1,459
상품 목분 수 출 - - -
내 수 29 348 53
합 계 29 348 53
열병합발전 기타 전력, 스팀 수 출 - - -
내 수 2,461 2,435 -
합 계 2,461 2,435 -
합 계 수 출 4,350 8,074 10,250
내 수 230,907 225,878 178,950
합 계 235,257 233,952 189,200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2015년 3월 기준)

- 영업 본부장 1명, 사업본부 담당 1명

- 소재영업팀(11명), 참마루영업팀(18명), 인테리어영업팀(12명)
   특판팀(15명), SM영업팀(4명), 마케팅팀(6명)
(2) 판매경로
 (가) 목재류  
  ① 생산지 → 대리점 → 소매상 → 소비자
  ② 생산지 → 대리점 → 소비자  
  ③ 생산지 → 소비자
 (나) 기타(시공용역, 부산물)
  ① 생산지 → 소비자
(3) 판매방법 및 조건

○ 목질판상재 (MDF)

대리점의 거래 규모에 따라 판매가격 및 여신운영 방법을 달리하고 있으며, 판매대금 회수조건에 따라 현금판매가와 어음판매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마루판(강화마루)
마루판 판매방법 및 조건은 목질판상재 부문과 유사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 목재(제재목)

제재목 판매방법 및 조건은 목질판상재 부문과 유사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4) 판매전략

○ 유통망 확대 및 대리점 육성

당사는 각 품목별로 전국적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유통망 강화 및 판매 확대를 위하여 당사가 생산 판매하고 있는 각종 건자재 및 인테리어자재 관련 신규 유통점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유통점의 영업력을 강화하고 당사에 대한 로열티를 높이기 위하여 대리점 사장단 모임을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각 품목별 영업 방식 및 대리점 특성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유통별 대리점별 맞춤식 육성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대리점의 영업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Promotion
소비자가 인테리어 브랜드를 직접 선택하는 문화가 점차적으로 형성됨에 따라 당사는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는 마케팅 전략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습니다.
메인 타겟층인 주부들에게 인테리어 제품에 대한 정보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체험 및 바이럴 마케팅' 을 실시하고 있으며, 드라마(PPL)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차원을 넘어 고품격 스타일과 가치를 추구하는 한솔브랜드와 기업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와 카페, 페이스북 등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의 범위와 깊이를 확장하여 다양한 콘텐츠 및 이벤트를 제공하여 기업 및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위험관리

(1) 자본위험관리
연결실체의 자본관리는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능력을 유지하는 한편, 자본조달비용을 최소화하여 주주이익을 극대화 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자본구조는 차입금에서 현금및현금성자산 등을 차감한 순부채와 자본으로 구성되며,연결실체의 경영진은 자본구조를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있고, 전반적인 자본위험 관리정책은 전기와 동일합니다. 또한, 연결실체는 외부적으로 강제된 자기자본규제를 받는 대상은 아닙니다.

연결실체의 당기말, 전기말 및 전전기말 순부채 대 자본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제 23 기 제 22 기 제 21 기
장단기차입금 및 사채 102,402,688 101,008,926 107,161,826
현금및현금성자산 (2,628,224) (4,812,761) (4,219,505)
순부채 99,774,464 96,196,165 102,942,321
자본 133,505,865 124,302,834 111,529,446
순부채비율 74.73% 77.39% 92.30%


(2) 금융위험관리
연결실체는 금융상품과 관련하여 환위험, 이자율위험 및 가격위험을 포함한 시장위험, 유동성위험, 신용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실체의위험관리는 연결실체의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여 연결실체가 허용가능한 수준으로 감소, 제거 및 회피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전사적인수준의 위험관리 정책 및 절차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당사의 재무부문에서 위험관리에 대한 총괄책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결실체의 경영진은 위험관리 정책 및 절차의 준수 여부와 위험노출 한도를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전반적인 금융위험 관리 전략은 전기와 동일합니다.

나. 시장위험관리
시장위험이란 시장가격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나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을 의미합니다. 시장가격 관리의 목적은 수익은 최적화하는 반면 수용가능한 한계 이내로 시장위험 노출을 관리 및 통제하는 것입니다.


(1) 환위험관리
연결실체는 원자재 수입 및 제품 수출 거래 등과 관련하여 주로 USD 및 EUR의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연결실체의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자산 및 부채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USD, EUR)
구   분 통  화 제 23(당) 기 제 22(전) 기
외     화 원화환산액 외     화 원화환산액
<외화자산>
매출채권및기타채권 USD 126,563 139,118 96,418 101,750
<외화부채>
매입채무및기타채무 EUR 12,762 17,056 27,134 39,514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외화에 대한 원화 환율 1% 변동 시 환율변동이 당기말 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제 23(당) 기 제 22(전) 기
1% 상승 시 1% 하락 시 1% 상승 시 1% 하락 시
EUR (171) 171 (395) 395
USD 1,391 (1,391) 1,018 (1,018)


상기 민감도 분석은 보고기간 말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 자산 및 부채만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2) 이자율위험관리
당사는 이자부부채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있으므로 이자율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내부적으로 이자율위험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다른 변수가 일정하고 변동이자부 차입금에 대한 이자율이 0.1% 상승 또는 하락할 경우, 증가 또는 감소한 변동이자부 차입금에 대한 이자비용으로 인하여 당기 및 전기에 대한 손익의 변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제 23(당) 기 제 22(전) 기
0.1% 상승 시 0.1% 하락 시 0.1% 상승 시 0.1% 하락 시
이자비용 (46,700) 46,700 (42,200) 42,200


다. 유동성위험관리

당사는 유동성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단기 및 중장기 자금관리계획을 수립하고현금유출예산과 실제 현금유출액을 지속적으로 분석, 검토하여 금융부채와 금융자산의만기구조를 대응시키고 있습니다. 당사의 경영진은 영업활동현금흐름과 금융자산의 현금유입으로 금융부채를 상환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한편, 당사는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유동성 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신한은행 등과 상업어음 할인약정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당기말 현재 금융부채의 잔존계약만기에 따른 계약상현금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1년 미만 1년 ~ 5년 5년 이후 합     계
차입금 등(*) 36,502,759 48,491,746 28,049,774 113,044,279
매입채무및기타채무 42,875,263 2,670,098 - 45,545,361
기타금융부채 20,000 - - 20,000
금융부채 계 79,398,022 51,161,844 28,049,774 158,609,640

(*) 장·단기차입금 및 사채의 합계액이며, 예상 이자비용을 포함 하였습니다.

라. 신용위험관리
당사는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금융자산의 신용보강을 위한 정책과 절차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결실체는 신규 거래처와 계약 시 거래처로부터담보 또는 지급보증을 제공받고 있으며, 회수가 지연되는 금융자산에 대하여는 회수지연 현황 및 회수대책이 보고되고 있으며 지연사유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금융자산의 장부금액은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노출정도를 나타냅니다.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연결실체의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제23(당) 기말 제22(전) 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2,628,224 4,812,761
단기금융상품 3,726 138,107
매출채권및기타채권 33,947,093 38,942,360
장기금융상품 6,000 6,000
매도가능금융자산 40,172 42,919
기타금융자산 646,058 566,297
합      계 37,271,273 44,508,444


7.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해당사항없음.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없음.


8.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 탄소리스수익 배분계약 체결(탄소배출권 활용하여 리스수익 창출)

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 소재연구소: 강화마루 신제품 개발, 마루 품질 개선 및 마루 시공방법을 연구하

 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함.

(2) 연구개발비용
- 연결회사의 연구개발비용은 다음과 같음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 23 기 제 22 기 제 21 기 비 고
원  재  료  비 - - - -
인    건    비 - - - -
감 가 상 각 비 - - - -
위 탁 용 역 비 - - - -
기            타 35 48 28 -
연구개발비용 계 35 48 28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10 12 10 -
제조경비 25 36 18 -
개발비(무형자산)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01% 0.02% 0.01% -


나. 연구개발 실적

연구과제명 연구기관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상품화
인테리어보드 기술개발파트 1.520㎏/㎥이하의 인테리어용 보드개발
2.경량성과 가공성을 겸비한 인테리어용 보드 신규수요 창출
2002년 6월 출시
(I보드 브랜드명)
Super E0
보드 개발
기술개발파트 1. 포름알데히드방산량 0.3㎎/ℓ 이하만족
2.공정표준화
3.최고 수준의 환경친화 제품 상용화
2005년 출시
열전도성 향상
마루개발
인테리어연구소 1.기존 8mm 제품에서 1mm를 낮춘 마루 개발
2.품질 저하없이 열전도성 향상
2003.07 출시
락마루개발
인테리어연구소
1.친환경 비접착식 락마루 프로파일 독자 개발
2.로얄티 지불 대체에 따른 원가 절감
3.신제품 락마루 판매량 증가에 따른 매출이익 증대
2003.10 출시
친환경마루
(락+)개발
인테리어연구소 1.강화마루에 광촉매와 은나노 성분을 코팅 처리해 향균기능과 공기 청정기능을 부가
2.새집증후군의 주원인인 포름알데히드와 인체 유해 물질을 분해하고 살균하는데 탁월한 기능 발휘
2004.05 출시
하모니마루
개발
인테리어연구소 1.나무무늬결 표면 엠보로 천연원목의 질감을 완벽 재현
2.국내 최초로 강화마루에 동조엠보 기능 적용
2005.04 출시
노바(NOVA) 인테리어연구소 1.나무무늬결 표면 엠보로 천연원목의 질감을 완벽 재현
2.국내 최초로 강화마루에 동조엠보 기능 적용
2006.02 출시
뉴젠개발 인테리어연구소 1.기존 온돌마루에 비해 표면강도를 20배 강화한 신개념 온돌마루
2.버튼락 시공방식으로 기존 클릭형 온돌마루보다 3배 이상의 결합력
2006.10 출시
항균 강화마루
RS 인증 획득
인테리어연구소 1.강화마루에 최초로 신뢰성 인증마크 획득
2.은나노를 마루표면에 첨가해 항균기능을 지속적으로 유지
2009.12.18 인증
스토리월
신제품 개발
인테리어연구소 1.E0등급, 광촉매, 은나노가 첨가되어 새집증후군 및 아토피를 제거한 Wall Panel
2.화재에 안전한 방염인증
3.독창적이고 정교한 미적감각 연출
2011.01 출시

MDF 개발
(포르말린 무함유)

소재연구소 1. 기존의 UF/MUF 수지 대신 MDI적용을 통한 포르말린 무함유 MDF출시 2012..03 출시
강화마루 개발
(포르말린 무함유)
소재연구소 1. MDI 적용을 통한 강화마루 개발
 (포르말린 무함유)
2013.03 출시
일반 LPM
방염인증 획득
소재연구소 1. KP지 간지 삽입하여 방염획득
2. SL급 이상, 30T까지 방염획득
2013.04 출시
고수익 MDF 개발 소재연구소 1. 일본 수출용 SEO개발 및 수출
2. JIS 인증 획득
2013.06 출시
수지 생산 소재연구소 1. 공장 설립 및 수지 생산 성공 2014.02 개발


10.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지적재산권관련
해당사항없음.

나. 환경관련 규제사항
연결회사는 국내에서 발생되는 모든 환경배출 항목에 대해서 적법한 처리를 진행  하고 있음.


2351.67

▲9.06
0.39%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313,500▲
  2. 삼성전자57,800▼
  3. 현대차147,500▲
  4. 카카오353,500▼
  5. LG화학747,000▲
  6. 대한항공19,150▲
  7. SK하이닉스80,500▼
  8. 셀트리온헬스106,100▲
  9. 씨젠312,200▲
  10. NAVER31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