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팬오션 (028670) Pan Ocean Co.,Ltd.
벌크선 위주의 해상운송업체
거래소 / 운수창고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팬오션 주식회사가 도입한 K-IFRS 기준에 따라 당사와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해운업(벌크, 비벌크), 금융업 및 기타 등 아래와 같이나눌수 있습니다.

사업부문 대상회사 주요 사업내용
해운업
  (벌크/비벌크)  
 팬오션(주)
  STX Gulf Shipping DMCCO
  STX Pan Ocean (China) Co., Ltd.
  STX Pan Ocean (Hong Kong) Co., Ltd.
  Gulf Pacific Shipping Limited.
  Pan Ocean Japan Corporation
  STX Pan Ocean (U.K.) Co., Ltd.
  STX Pan Ocean (America) Inc.
  STX Brasil Maritima Ltda.  
  Pan Ocean Singapore Bulk Carrier Pte. Ltd.
  STX Pan Ocean LNG Pte. Ltd.
  STX Logistics Singapore Pte. Ltd.
  Qingdao STX International Logistics Co., Ltd.
  Tianjin STX-Sinotrans Logistics Co., Ltd.
  Sea Win Shipping Co., Ltd.
  Qingdao STX-Keyun Logistics Co., Ltd.
  Pan Logix Co., Ltd.
  Pan Ocean Container(Japan) Co., Ltd.

해상운송업
운항지원
해운시장 정보제공
화물 Claim 처리 등  
(벌크선, 컨테이너선,
 탱커선, GAS선 등)  

금융업  ㈜흥국상호저축은행   금융업  
기타  World D&F Investment (UK) Co. Limited
  POS Maritime MA S.A. 등  
해운업 지원  


가.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당사는 수익을 창출하는 용역의 성격에 따라 벌크, 비벌크, 기타(금융업 등)로 사업을 구분하고 있으며 당기 사업부문별 매출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2014년 상반기 벌크 비벌크 기타 미배분 내부거래제거 합계
매출액

658,678

139,033

43,363

-

(39,292)

801,782

영업이익

97,089

13,928

333

70

3,863

115,283

자 산

3,335,454

630,834

117,947

315,013

(82,245)

4,317,003

부 채

2,160,422

396,423

92,891

1,314,414

(189,290)

3,774,860

주1) 상기 표는 종속회사를 포함한 연결기준 재무현황임  
주2) 기타부문은 무역업, 연수원사업, 건물임대업 부문을 포함함  
주3) 내부거래제거액은 동일 영업부문에서 발생한 거래금액임  


각 사업부문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비용 및 자산, 부채 등은 아래의 기준에 따라 배분하였습니다.
 
(1) 공통 비용

- 부문별 귀속이 확실한 직접비용은 각 사업부문에 직접 귀속시키고

- 귀속여부가 불분명한 공통비용은 매출액 대비, 인원수 대비, 판매비/관리비 배분 전 손익 등에 따라 적절히 배분하였습니다.


(2) 공통 자산 및 부채

- 직접귀속이 가능한 자산 및 부채는 해당 사업부문에 직접 귀속시키고

- 공통 관리 및 귀속이 불분명한 자산은 매출액 대비, 판매비/관리비 배분 전 손익 등에 따라 적절히 배분하였습니다.

- 공통 관리 및 귀속이 불분명한 부채는 매출원가 대비, 판매비/관리비 배분 전 손익 등에 따라 적절히 배분하였습니다.


나. 지역부문별 매출
기타부문을 제외한 당사의 영업부문은 크게 6개의 지역으로 나눌수 있으며, 당반기 및 전년 동기 지역부문별 매출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지역 제49기 상반기

제48기 상반기

제47기 상반기

아시아

            352,074

         1,184,871

1,596,760

오세아니아

            147,872

           270,497

364,726

유럽

             9,633

            45,182

39,052

북아메리카

             93,638

           167,518

262,702

남아메리카

            197,829

           373,408

299,551

아프리카

                736

            60,385

114,857

합 계

801,782

         2,101,861

2,677,648

주) 지역 구분은 선적항이 소재하는 국가 기준으로 배분


한편, 지역부문을 하역항이 소재하는 국가를 기준으로 구분한다면, 매출의 약 75% 수준이 아시아 지역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선박은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나 그외 유형자산은 대한민국에 소재하고 있어 부문자산과 유형자산 취득액에 대한 정보를 지역적 구분에 따라 공시하는 것은 유의미하지 않으므로 공시하지 아니합니다.


다. 사업부문별 현황
(1) 해운업 - 벌크선

(산업의 특성) 당사는 벌크선 서비스 주력 선사로서 영업 부문은 크게 정기선, 부정기선과 전용선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정기선 서비스란 특정한 항로를 일정한 간격으로 사전에 정해진 스케줄에 의하여 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이고 부정기선 서비스는 화물 수요에 따라 화주가 요구하는 시기와 항로에 선복을 제공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전용선 서비스는 특수목적에 따라 대형 제철소 및 전력회사와 같은 특정 화주와 장기운송계약을 맺어 특정 선박을 전용으로 투입, 운항하는 서비스입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해운업 경기는 세계 경기변동, 기후, 유가, 국제 정치 정황 등 많은 변수에 의해 호황과 불황이 불규칙적으로 반복되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경기가 호전되어 수출입 물량이 증가하면 해운업 경기도 호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선박의 건조, 해체에 따른 선복량의 변동에 따라서도 절대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국내외 시장의 여건) 2014년 1분기는 중국 경기 둔화 우려에도 불구하고 호주 철광석 광산 업체의 생산 확대 및 중국 투기 수요 증가로 인해 철광석 물동량이 크게 늘어나며 대형선이 중심으로 한 시황 상승으로 1분기 평균 BDI가 전년 동기('13년 1분기 796) 대비 72% 상승한 1,371 포인트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러나 2분기 들어서면서 중국 원자재 담보 금융에 대한 관리 강화로 투기 수요가 감소하고 중국 경제 성장 부진에 따른 철강 및 전력 수요 감소로 철광석/석탄 물량 증가 부진이 이어졌으며, 중국의 조류 독감 발생에 따른 사료용 곡물 수요 감소로 남미 곡물 시즌이 기대에 못 미침에 따라 2분기 평균 BDI가 전년 동기('13년 상반기 888포인트) 대비 11% 상승한 982 포인트에 그쳤습니다. 하지만 2분기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2014년 상반기 평균 BDI는 전년 동기(2013년 상반기 842)대비 40% 상승한 1,17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어 하반기 시황에 대한 기대를 갖게 하고 있습니다.


2014년 상반기 신조선 인도량은 전년 동기(3,660만 DWT)대비 28% 하락한 2,610만 DWT를 기록하며 2013년에 이어 선복 공급 과잉 압력이 서서히 완화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비록 폐선 수준은 1분기 시황 호조 및 하반기 시황 개선에 대한 기대로 전년 동기(1,390만 DWT)대비 42% 감소한 810만 DWT를 기록하였으나 2014년 상반기 선대 순증은 신조 인도 감소로 전년 동기(2,270만 DWT)대비 21% 감소한 1,800만 DWT를 기록하였습니다. 비록 낮은 폐선 수준에 불구하고 신조 인도량 감소에 따라 2014년 공급 증가율은 5% 이하대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수요 측면에서는, 중국의 높은 철광석 항만 재고와 신용 축소로 인한 투기 수요 감소로 철광석 수입량이 3분기에 다소 둔화될 것으로 보이나 국제 철광석 가격이 100불 이하에 머무르고 있고 4분기부터 중국의 목표 GDP 달성을 위한 하반기 미니 경기 부양책에 따른 철강 수요 증대 및 동절기 전 재고 구축 수요로 인해 철광석 수입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석탄 수입은 중국의 수요 침체 및 내수 석탄 가격 인하로 부진을 거듭하고 있으나, 인디아에서 몬순 시즌 종료 후 모디 정권의 산업 활성화 대책과 더불어 석탄 수입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또한 중국 역시 동절기 전 재고 구축 수요로 인해 점진적으로 회복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3분기말부터 미국 걸프 곡물 시즌이 도래하고 중국 사료 수요 회복과 함께 수입량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어 하반기 시황을 지지해 줄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2014년 총 Dry Bulk 해상물동량은 선진국의 경제 활동 증가로 인한 세계 경제 성장과 중국/인디아를 비롯한 개도국의 지속적인 성장 견조세로 45억 1,700만 톤에 달할 전망이며 수요와 공급의 증가율 격차가 6년 내 가장 좁은 수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공급 측면에서 신조 인도량의 감소로 인해 선복 과잉은 지속적으로 완화되는 한편, 수요 측면에서 중국의 경제 성장세가 기대에는 못 미치나 7% 중반대로 꾸준히 유지되고 있고 공급과잉에 의한 석탄가격의 하향 안정세가 지속되고 있어 철광석 및 석탄 수요가 꾸준히 유지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Dry Bulk 시황은 상반기보다 하반기에 좀더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쟁력) 당사는 48년간의 벌크화물 운송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 주요 화주와의 신뢰 구축을 통해 국내외 시장에서 명성을 쌓아왔으며, 선박 운항 및 화물 운송에 세계적으로 경쟁력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왔습니다. 2013년 6월 유동성 부족으로 인해 변제기에 도래한 채무를 변제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하여 회생절차 개시 신청을 하였고, 법원으로부터 당사의 벌크화물 운송 사업의 경쟁력을 인정받아 회생절차 개시 5개월만인 2013년 11월에 회생계획을 인가받았습니다. 신속한 회생계획 작성으로 전 세계 주요 화주로부터 일정부분 신뢰를 회복함에 따라 기존 계약의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포스코, 한국남동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동서발전 등 국가 전략 화물 수송을 위한 장기운송계약과 중국의 주요 제철소와 맺은 장기운송계약 역시 원활하게 수행 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이와 같은 장기운송계약의 원활한 수행을 통하여 저시황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매출 및 수익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기선과 부정기선 사업의 주요 화주들과의 계약 역시 회생절차 이전 수준으로 빠르게 회복되고 있어 회생절차 이전 사업 규모를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 해운업 - 비벌크선

당사의 비벌크선사업은 컨테이너선, 탱커선, GAS선, 우드펄프선, 프로젝트선 사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산업의 특성) 컨테이너선 사업은 주로 완제품을 컨테이너 박스에 선적하여 운송하는 사업으로 정기선 성격의 사업형태를 나타내며 하역 장비 등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인 사업입니다. 또한 선사간의 Alliance 체제가 고도화되어 시황 공유, 공동 배선 및 선복 공유를 통해 비용을 낮추고 수익성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탱커선 사업은 원유 정제 시설에서 석유 제품 수요지까지 Oil Product를 수송하는 제품선, 석유화학제품 및 동/식물유를 수송하는 케미컬선으로 구분됩니다. GAS선 사업은 초기 투자비용이 필요하여 진입 장벽이 높지만 마켓진입에 성공하면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우드펄프선 사업은 우드펄프 제조업체 대부분의 수송 수요가 시장에 공개 되지 않으며 소수 선사에 의해 장기운송계약형태로 수행되는 폐쇄적인 시장으로 신규 진입이 어려운 시장입니다. 우드펄프 화물 특성상 OPEN HATCH BOX TYPE의 전용선대가 필요하며 전통적으로 동 선형의 선대를 운용하는 GEARBULK, SAGA, GRIEG STAR, WESTFAL-LARSEN등 유럽선사들이 거의 독점적으로 수송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선 사업은 중량물 운반선(HEAVY-LIFT 선박, SEMI-SUBMERSIBLE 선박)을 이용한 프로젝트 중량물 운송을 주요 사업으로 수행하고, 고도의 엔지니어링이 요구되는 분야입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컨테이너선 사업은 세계경기 변동에 민감한 사업으로, 수 년간 공급 과잉이 지속되었으나 금년부터 미국의 뚜렷한 경제성장과 유럽의 본격적인 경제회복으로 인한 미주, 유럽 양대 항로의 물동량 증가로 글로벌 선사들의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탱커선 사업은 국제 유가의 변동, OPEC 국가의 생산량 조절 및 선복량 변동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주요 생산지가 지정학적으로 불안하여 국제 정치에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LNG를 대표 화물로 하는 GAS선 사업은 대다수의 수송계약이 대형자원기업에 의해 전용선 또는 15년 이상의 장기 용선에 대한 원가 보상방식으로 체결되어 경기변동에 민감한 편은 아닙니다. 그러나 세계 환경 규제에 따른 청정연료로 LNG가 각광 받으면서 그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고, 일부 LNG 공급업자에 의한 차익거래도 증가하면서 Spot 또는 Short Term 거래 활성화로 경기변동에 따른 영향이 점진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드펄프선 사업은 우드펄프 수송계약의 대부분이 주요 우드펄프제조업체와 소수 유럽선사들간에 장기운송계약형태로 이루어져 경기 변동 및 해운시장에 민감한 편은 아닙니다. 프로젝트선 사업은 특성상 OIL & GAS, 해양플랜트, 건설 경기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YAMAL LNG PROJECT와 같은 대형 ONSHORE LNG PROJECT의 개시 등에 힘입어 향후 최소 5년 간은 견조한 상승세를 이룰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국내외시장의 여건) 컨테이너선 시황은 대형선 위주의 신조선 인도 증가로 공급량은 지속 증가하였음에도 상반기 미국, 유럽의 물동량 증가로 수급 균형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하반기 성수기 효과를 비롯, 미주, 유럽 양대 항로에서 수요 증가율이 공급 증가율을 초과하여 전년 대비 운임이 상승하는 등 시황 회복이 기대됩니다. 탱커선 마켓은 선복 공급 과잉 부담이 지속되는 가운데, 경제 둔화로 제품유 수요가 줄어들며 높은 석유 재고량 및 정제 마진 악화에 따라 하반기에도 정유 공장의 가동률이 기대만큼 상승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물동량 감소와 공급 과잉으로 탱커 시장은 당분간 약보합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GAS선 시황은 2011년 일본 원전사고를 기점으로 LNG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LNG선 발주 또한 증가하였고, 당시 발주된 선복들의 인도가 순차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2013년 하반기 이후 선복 과잉 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북아 및 신흥 개도국을 중심으로 LNG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개발진행중인 미국, 호주, 서아프리카 및 러시아 지역에서의 대규모 LNG 프로젝트들의 본격 가동이 예상되는 2016년 이후에는 보다 안정적인 시황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드펄프선 사업은 최근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로 인하여 남미 MAJOR 우드펄프제조업체들의 MILL확장 계획이 다소 주춤하고 있으나, 신규 펄프제조업체의 시장 진입 등으로 인해 향후 수송 물량은 지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중국을 비롯한 신흥개발국들의 종이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어 당분간 펄프 운송시장은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프로젝트선 사업의 시장 여건은 SEMI-SUBMERSIBLE 선박의 경우 전세계적으로 총 40여 척 수준이고, 향후 선박 공급도 상당히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반면 주요 프로젝트 지역(RUSSIA, BC CANADA, AUSTRALIA) 을 중심으로 대규모 ONSHORE LNG PROJECT가 진행 예정인 가운데 선박 수요가 급속히 상승하여 한동안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시황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회사의 경쟁력) 컨테이너선 사업은 항로 및 선대의 정비를 통해 현재 한일/한중 등 수익성이 높은 근해항로를 집중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중/한일항로 운영으로 인한 수익과 기존 동남아/중동/호주항로 등을 운영해 온 영업력 Know-how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확충해 나갈 계획입니다. 탱커선 사업은 해상운송 분야에서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근 강화된 국제적인 유류 운송 규정에 부합하는 고품질의 탱커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의 중형탱커(MR) 선대를 보유하여 Exxon, Shell, BP 등의 Oil Major 및 주요 Oil Trader를 고객으로 가솔린, 디젤, 나프타 등의 석유제품을 아시아, 태평양 지역으로 운송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소형 케미컬 탱커 선대는 극동, 동남아 지역 석유화학 제품 운송 및 인도향 팜유 운송, 중동 및 인도 지역에서 아시아 지역으로 Paraxylen 등의 Chemical 제품을 운송하고 있습니다. 향후 보유 선대의 관리 강화 및 영업 효율성 향상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하고, 기존 고객들에 대한 서비스 강화 및 잠재력 있는 신규 고객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탱커 서비스의 내실을 다져 나갈 계획입니다. GAS선 사업에서 당사는 수요 증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여 LNG 운송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한국가스공사(KOGAS)의 예멘(Yemen) LNG 프로젝트에 2008년 12월 말 153,000 CBM급 "STX KOLT" 호를 인도받아 투입하여 연간 약 160만 톤의 LNG를 운송하고 있습니다. 향후 국내외 프로젝트 참여를 통한 지속적인 선대확장을 추진하고, 동시에 LNG, LPG 등 GAS 에너지 화주 및 세계 유수의 GAS수송선사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우드펄프선 사업은 소수의 유럽선사들이 독점적으로 영위하였던 폐쇄적인 시장으로써 신규 진입이 쉽지 않았지만, 당사의 다양한 벌크 해상운송 경험을 통해 2010년 세계 최대 우드펄프 제조업체인 FIBRIA와 25년 간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우드펄프 운송에 최적화된 선대를 구축하여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선 사업은 ICHTHYS ONSHORE LNG PROJECT 수주와 PANAMA CANAL EXPANSION PROJECT 수행을 통해 검증된 엔지니어링 능력을 바탕으로 2016년 이후 진행될 대형 ONSHORE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JACK-UP DRILLING RIG 운송과 같은 고부가가치 시장 진입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3) 금융 사업
 (산업의 특성) 저축은행은 1972년 서민과 중소기업의 금융편의를 제공하고 저축을 증대하기 위하여 설립된 서민금융기관입니다. IMF 외환위기 및 2003년 가계신용위기 발생, 2011년 저축은행 영업정지 사태 이후 지속적인 구조조정과 부실저축은행의 인수합병을 통한 건전성 확보를 추구하고 있으며, 대주주의 적격성 심사 강화, 금융당국의 리스크관리 지도 강화, 상호저축은행법의 지속적인 개정 등을 통해 대외신인도 향상 및 양적, 질적 성장을 거듭하여 왔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및 국내외시장의 여건) 최근 들어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한 PF대출 부실화와 저축은행 영업정지 사태 등으로 인하여 저축은행 업계의 영업기반 약화 및 저축은행의 신뢰 하락이 우려되는 상황이나, 증권사 및 금융지주사의 저축은행 인수, 우수한 전문 인력 채용, 전문화된 리스크관리체계 확립, 자발적인 수익성 제고 및 건전성 개선 노력 등 저축은행의 경영 내실화와 수익성 창출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또한 본연의 업무인 서민 금융 활성화를 위해 개인신용평가시스템 등을 구축하여 개인 및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대형화 및 우량화를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해 나가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쟁력) 1972년 (주)흥국상호신용금고로 설립하여 지역 충성고객을 기반으로 안정적 대출자산 운용을 통하여 우량저축은행으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여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부동산 경기 침체 및 저축은행 영업정지 사태 등으로 저축은행 업계가 전반적으로 힘든 시기를 지나고 있으며 이러한 외부 환경의 부정적인 영향으로 인하여 흥국상호저축은행 역시 재무비율이 다소 악화되는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여신포트폴리오의 재구성을 통한 리스크 분산에 집중하는 한편, 여신저변확대를 통한 수익극대화와 새로운 수익모델 개발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저축은행 본위의 경쟁력 제고와 안정적 수익원 확보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진취적이고 건전한 기업문화를 정착시킴으로써 미래를 위한 견고한 성장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라. 향후 추진하려는 신규사업
2014년 6월 30일 현재 당사는 추진 중인 신규사업이 없습니다.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제49기 상반기

제48기 상반기

제48기 상반기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1. 해운업 해상화물운송 -

797,711

95%

2,222,877

95%

2,827,801

95%

  벌크 철광석, 석탄, 곡물 등

658,678

78%

1,633,613

70%

2,214,026

74%

  컨테이너 컨테이너

47,318

6%

381,769

16%

379,885

13%

  유조선 원유 및 원유제품

75,511

9%

149,051

6%

183,713

6%

  해운기타 자동차, LNG 및 특수화물

16,204

2%

58,444

3%

50,177

2%

2. 기   타 임대수익,
금융수익
임대사업 등

43,363

5%

107,010

5%

159,413

5%

(내부거래) - -

-39,292

 

-228,026

-

-309,566

  -

합    계 - -

801,782

100%

2,101,861

100%

2,677,648

100%

주1) 상기 표는 종속회사를 포함한 연결기준 재무현황임
주2) 기타부문은 무역업, 연수원사업, 건물임대업 부문을 포함함
주3) 내부거래제거액은 동일 영업부문에서 발생한 거래금액임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1) 가격변동추이

(단위 : USD/RT)
구분 제49기 상반기 제48기 제47기
해운업 운임 27.29 25.29 24.40


(2) 가격변동원인
국제 물동량 및 선복의 수급상태, 국제유가, 보험료, 인건비 등의 변동에 따라 연동됩니다.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당사는 한국,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선박운항에 필요한 연료유를 구매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S-Oil과는 장기계약을 통해, 주요 Oil Major 업체(TOTAL, Chevron 등) 및 세계적인 Oil Trader(Oceanconnect Marine, World Fuel Services 등)로부터는 Spot거래로 양질의 선박용 연료유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고 있습니다.    

(단위: 천USD)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목 구체적용도 기간 매입액
해운업 저장품 BUNKER-C 유 선박용 연료유 2014.01.01~ 2014.06.30 209,418(공급기준)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연료가는 원유가 변동, 수급상황, 계절적 요인, 국제정치상황, 투기자금 등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아 최근에는 높은 가격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위: USD/MT)
구 분 제49기 상반기 제48기 제47기
선박용 연료유 605.56 617.66 668.15
주) Platts 誌 발표 연도별 선박용 연료유 평균가격임(Singapore 380cst)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단위 : 일)
사업부문 품 목 사업부문 제49기 상반기
  운항가능일수
  주)
제48기
  운항가능일수
제47기
 운항가능일수
해운업 운송 벌크선              19,403 68,244 121,829
운송 컨테이너선                  543 5,854 7,446
운송 자동차선                     - 1,929 2,411
운송 유조선                3,407 8,895 11,430
운송 LNG선                181 605 732
합 계            23,534 85,527 143,848
주) 생산능력 = 운항가능일수 [(사선척수 X 180) + 용선 운항 일수]


나. 생산실적

(단위 : 일)
사업부문 품 목 사업부문 제49기 상반기
  실제운항일수
  주)
제48기
  실제운항일수
제47기
 실제운항일수
해운업 운송 벌크선             18,982 67,447 120,459
운송 컨테이너선                 543 5,844 7,446
운송 자동차선                    - 1,827 2,347
운송 유조선              3,388 8,597 11,207
운송 LNG선            181 564 637
합 계           23,093 84,279 142,096
주) 생산실적 = 실제운항일수 [사선 운항 실적 + 용선 운항 실적]


다. 가동률

(단위 : 일)
사업부문 제49기 상반기
운항가능일수
제49기 상반기
실제운항일수
평균가동률
벌크선              19,403             18,982 97.8%
컨테이너선                  543                 543 100.0%
유조선                  3,407  3,388 99.4%
LNG선                181               181 100.0%
합 계            23,534           23,093 98.1%


라. 생산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 기초
 장부가액
취득 처분 상각 연결범위
변동
기타증감
 (환산)
기말
 장부가액
공시지가 비고
연수원 자가보유 경기도 가평 26,512

3,129

-

-

-

-

(123)

3,006

2,847

-
본사 자가보유 문경 2,692

6

-

-

-

-

-

6

221

-
지사 자가보유 부산 1,764

12,180

-

-

-

-

(471)

11,709

6,968

-
흥국상호저축은행 자가보유 부산 등 162,105

535

-

-

-

-

-

535

1,806

-
합 계

15,850

-

-

-

-

(594)

15,256

11,842

-
주) 기타증감에는 손상차손과 계정간 대체 및 기능통화 적용에 따른 환산차이가 반영되어 있음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
기초
장부가액
증가 감소 상각 연결범위
  변동
기타증감
  (환산)
기말
장부가액
지방세과세
 시가표준액
비고
연수원 자가보유 경기도
  가평
3,105

2,861

-

-

(41)

-

(110)

2,710

864

본관
1,280

1,377

-

-

(17)

-

(53)

1,307

459

별관
259

72

-

-

(1)

-

(2)

69

31

창고
본사 자가보유 문경 2,046

12,404

-

-

(137)

-

(477)

11,790

2,293

-
지사 자가보유 광양 383

121

-

-

(2)

-

(5)

114

274

-
지사 자가보유 부산 21,641

21,691

-

-

(250)

-

(832)

20,609

20,622

-
중국법인 자가보유 상해 1,486

10,693

-

-

(355)

-

(654)

9,684

0

-
흥국상호
저축은행
자가보유 부산 등 3,191

330

-

-

-

-

1

331

833

-
합 계

49,549

-

-

(803)

-

(2,132)

46,614

25,376

-
주1) 기타증감에는 손상차손과 계정간 대체 및 기능통화 적용에 따른 환산차이가 반영되어 있음  
주2) 해외소재 건물에 대한 지방세 과세시가표준액은 가용한 정보가 아니므로 생략함  


[자산항목 : 선박]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증가 감소 상각 기타증감
 (대체)
손상차손 기타증감
 (환산)
기말
장부가액
비고
본사 연불매입 및
자가매입
- 77척

3,489,038

6,731

0

(73,651)

0

0

(132,996)

3,289,122

-
싱가포르 연불매입 - 2척

36,238

0

0

(1,108)

0

0

(1,368)

33,762

-
합 계

3,525,276

6,731

0

(74,759)

0

0

(134,364)

3,322,884

-
주1) 기타증감에는 손상차손환입과 계정간 대체 및 기능통화 적용에 따른 환산차이가 반영되어 있음
주2) 각 선박별로 공시되는 공신력있는 시가정보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이에 대한 기재를 생략함


[자산항목 : 매각예정비유동자산]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증가 감소 상각 기타증감
   (대체)
손상차손 기타증감
   (환산)
기말
  장부가액
비고
본사 연불매입 및
   자가매입
- 3척

34,128

-

(34,128)

-

-

-

-

-

-
합 계

34,128

-

(34,128)

-

-

-

-

-

-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증가 감소 상각 기타증감
(대체)
연결범위
  변동  
기타증감
(환산)
기말
장부가액
비고
본사 및 법인 자가보유 서울 등 승용차 등

4

30

(1)

(5)

-

-

-

28

-
본사 및 법인 - 상해 등 승용차 등

670

-

(15)

(51)

-

-

(32)

572

-
합 계  

674

30

(16)

(56)

-

-

(32)

600

-
주1) 기타증감에는 계정간 대체 및 기능통화 적용에 따른 환산차이가 반영되어 있음  
주2) 차량운반구에 대한 시가정보는 금액적 중요성이 없으므로, 이에 대한 기재를 생략함


[자산항목 : 기타유형자산]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증가 감소 상각 기타증감
 (대체)
연결범위
  변동
기타증감
(환산)
기말
 장부가액
비고
본사 - 서울 등 컨테이너밴 및 공기구

18,708

5,328

(8,775)

(2,692)

-

-

(521)

12,048

-
법인 - 상해 등 구축물 및 공기구

10,640

12

(47)

(113)

-

-

(430)

10,062

-
합 계  

29,348

5,340

(8,822)

(2,805)

-

-

(951)

22,110

-
주1) 기타증감에는 계정간 대체 및 기능통화 적용에 따른 환산차이가 반영되어 있음  
주2) 기타유형자산에 대한 시가정보는 금액적 중요성이 없으므로, 이에 대한 기재를 생략함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① 진행중인 투자
당사는 선대확장을 통해 경쟁력 및 수익성을 강화하여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2014년 6월 30일 현재, 당사의 투자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2014.6.30 현재]   (단위 : 백만USD)  
사업부문 구 분 투자기간 투자자산 투자효과 총투자액 기투자액 향후투자액 비 고
해운업

신설

3년

선박

선대확장

438

128

310

선박

합                 계

438

128

310

-


② 향후 투자계획
2014년 6월 30일 현재, 당사가 추진하는 신규 투자계획은 없습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매출유형 사업부문

제49기 상반기

제48기 상반기

제47기 상반기

해운업 등 해운업수익

797,711

2,222,877

2,835,944

기타

43,363

107,010

151,270

내부거래

(39,292)

(228,026)

(309,566)

합계

801,782

2,101,861

2,677,648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당사는 총 5개의 영업본부(정기선영업본부, 부정기선영업본부, 대형선영업본부, 특수선영업본부, 컨테이너선영업본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국내외 지점, 영업소 및 대리점 영업을 통한 해상운송을 하고 있습니다.


(3) 판매방법 및 조건
일반적인 해상화물운송계약 및 선박대선을 하고 있습니다.


(4) 판매전략

주요 화주들을 중심으로 영업활동을 추진하고 당사의 최대 장점인 선박의 용선능력을 바탕으로 시장의 변화에 대해 신속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영업조직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Global Network를 활용하여 현지 고객 중심의 영업 활동 전개를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으로 신규 거래선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다. 주요 매출처

2014년 6월 30일 기준, 당사의 주요 매출처는 (주)포스코, FIBRIA CELULOSE S.A.,현대글로비스(주), 한국중부발전(주), 한국남부발전(주), 한국남동발전(주), 한국동서발전(주), BEITAI IRON&STEEL GROUP 등입니다. 주요 매출처에 대한 매출 비중은 전체 매출액 대비 약 20% 수준입니다.

6. 수주상황

당사는 2014년 6월 30일 현재 (주)포스코, 현대제철(주), 한국중부발전(주), 한국남부발전(주), 한국남동발전(주), 한국동서발전(주), 현대글로비스(주), 인도 에너지 공급체인 Coal & Oil 그룹, 브라질 펄프생산 업체 Fibria사 등과 다수의 장기운송계약이 체결되어 있으며 또한 2005년 10월, 한국가스공사의 LNG 장기도입물량 수송을 위한 LNG 수송 사업자로 선정되어 2009년 상반기부터 한국가스공사와 계약된 LNG 물량을 수송하고 있으며 향후 20년간 참여할 예정입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의 사업은 시장위험(외환위험, 가격변동위험, 이자율변동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위험과 같은 다양한 재무적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아래 언급된 측정치 등의 변동을 제외하고는 전기 연차연결재무제표와 동일하게 재무적 위험을 측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가. 시장위험
(1) 외환위험

당반기말과 전기말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통화로 표시된 자산이나 부채를 보유하거나, 기능통화 이외의 통화로 거래하여 발생한 외환손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분

제49기 상반기

제48기 상반기

외화환산손익

(17,361)

99,162

외화거래손익

5,364

9,295


참고로, 환율이 10% 변동하였을 경우 법인세차감전순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분

제49기 상반기

제48기 상반기

기말환율 10% 상승시

33,417

127,678

10% 하락시

(40,844)

(160,388)


(2) 가격변동위험

운임선도계약 및 연료스왑계약/연료옵션계약을 감시하기 위해 당사는 리스크관리위원회를 통해 승인과 주요 의사결정이 이뤄지는 내부통제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운임선도계약에 적용되는 BDI지수가 10% 변동하였을 경우 법인세차감전순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분

제49기 상반기

제48기 상반기

BDI 지수 10% 상승시 84

66

10% 하락시 (84)

(66)


연료스왑 및 연료옵션계약에 적용되는 평가지수가 10% 변동하였을 경우 당반기말과 전반기말 현재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분

제49기 상반기

제48기 상반기

연료스왑 및 연료옵션계약 10% 상승시

(14,745)

4,123

10% 하락시

(3,261)

(17,819)


(3) 이자율 변동위험
당사는 대부분의 차입이 변동금리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미국 달러의 기준이자율의 변동에서 기인하는 이자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변동이자율 차입의 기준금리가 0.5% 변동되었을 경우 법인세차감전순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분

제49기 상반기

제48기 상반기

기준금리 0.5% 상승시

(3,703)

(6,629)

0.5% 하락시

3,703

6,629


나. 신용위험
(1)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

신용위험이란 고객이나 거래상대방이 금융상품에 대한 계약상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 당사가 재무손실을 입을 위험으로 주로 거래처에 대한 매출채권과 투자자산에서 발생합니다. 금융자산의 장부금액은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노출정도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분 제49기 상반기 제48기 제47기
비유동:  
매출채권  

242

123

344

기타채권  

24,584

21,130

60,595

파생상품자산  

-

-

641

기타금융자산  

19,604

23,715

19,163

금융업자산  

20,338

21,761

26,178

소계

64,768

66,729

106,921

유동:  
매출채권  

139,942

196,297

387,887

기타채권  

31,970

33,334

60,562

파생금융자산  

269

375

7,133

기타금융자산  

10,711

8,497

7,063

금융업자산  

29,546

50,755

111,486

현금및현금성자산  

197,849

210,461

285,275

소계

410,287

499,719

859,406

합계

475,055

566,448

966,327


① 매출채권, 기타채권 및 금융업자산

당사의 신용위험에 대한 노출은 주로 각 거래처별 특성의 영향을 받습니다. 당사는 대금 결제조건을 결정하기 이전에 모든 신규 거래처에 대해 개별적으로 신용도를 검토하도록 하는 신용정책을 수립하였습니다. 검토시에는 외부신용평가와 은행조회 등을 이용합니다. 당사는 주기적으로 거래처의 신용도를 재평가하여 신용도를 재검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매출채권, 기타채권 및 금융업자산에 대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손실에 대해 충당금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이 충당금은 개별적으로 유의적인 항목에 대한 구체적인 손상과 유사한 특성을 가진 금융자산집합에서 발생한 집합적인 손상으로 구성됩니다. 금융자산 집합의 충당금은 유사한 금융자산의 회수에 대한 과거 자료에 근거하여 결정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전 세계에 다양하게 분포된 거래처와 거래를 하기 때문에 채권과 관련된 신용위험의 집중은 일정수준 이하로 제한됩니다. 이런 점들 때문에 경영진은 채권에 내재된 대손충당금 이상의 추가적 신용위험에 노출되어 있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당반기말과 전기말 현재 회수기간이 경과된 매출채권은 각각 63,811백만원, 101,734백만원이고, 회수기간이 경과한 기타채권은 각각 2,112백만원, 4,646백만원이며, 회수기간이 경과한 금융업자산은 각각 33,230백만원, 39,550백만원입니다.

② 기타금융자산
당사는 신용위험에 대한 노출을 제한하기 위하여 단기예금 위주의 자금을 한국산업은행과 같은 높은 신용등급을 유지하고 있는 금융기관에 예치하고 있습니다.


다. 유동성 위험

건전한 유동성위험 관리는 충분한 현금성자산과 시장성이 있는 유가증권을 보유하고 제휴하는 신용공여기관으로부터 적절한 금액의 자금을 유치할 수 있으며, 시장에서의 포지션을 상쇄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당사의 주된 사업의 동적인 특성상 당사의 재무관리 책임자는 약정된 신용공여한도를 유지하는 방식으로 자금조달의 유연성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당반기말 현재의 유동부채를 상환 또는 차환하는데 있어, 당사의 경영계획상 충분한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당반기말과 전기말 현재의 당사의 금융부채와 파생금융부채(순액)의 잔여만기는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표에 표시된 금액은 계약상 할인되지 않은 명목현금흐름을 의미합니다. 만기까지 기간이 12개월 이하인 경우 할인의 효과가 크지 않기 때문에 보고기간 말 현재 지급의무는 장부금액과 동일합니다.


① 제49기 상반기

(단위 : 백만원)
구분 1년 미만 1년~2년 2년~4년 4년 초과 합계
차입금등(주1)

332,873

276,266

531,562

910,740

2,051,441

파생금융부채

435

-

-

533

968

매입채무

119,040

-

-

-

119,040

금융업부채

86,238

2,337

160

11

88,746

기타채무

21,791

482

-

-

22,273

회생채무(주2)

148,568

17,991

69,747

617,744

854,050

합계

708,945

297,076

601,469

1,529,028

3,136,518

(주1)

차입금등은 장ㆍ단기차입금과 미지급선가를 포함하고 있으며, 당기말의 차입금등에는 금융원가 261,006백만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당기말 금융업부채에는 금융원가 2,577백만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2)

회생채무는 회생담보권에 대한 개시후이자 832백만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재무제표 주석 14에 기술한 바와 같이, 당사는 조사확정재판, 보증손실 등으로 1,086,162백만원의 충당부채를 계상하고 있으며 조사확정재판 확정 및 종속회사의 파산 등으로 관련채무가 확정될 경우 회생계획안 등에 따라 변제가 이루어져야합니다.


②  제48기

(단위 : 백만원)
구분 1년 미만 1년~2년 2년~4년 4년 초과 합계
차입금등(주1)  

415,737

310,448

604,703

1,183,711

2,514,599

파생금융부채  

277

-

-

715

992

매입채무  

144,405

-

-

-

144,405

금융업부채  

111,604

7,713

253

11

119,581

기타채무  

68,488

520

-

-

69,008

보증계약

88,138

21,100

68,382

558,275

735,895

합계  

828,649

339,781

673,338

1,742,712

3,584,480

(주1) 차입금등은 장ㆍ단기차입금과 미지급선가를 포함하고 있으며, 차입금등에는 금융원가 340,698백만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금융업부채에는 금융원가 5,327백만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2) 회생채무는 회생담보권에 대한 개시후이자 4,349백만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편재무제표 주석14에 기술한 바와 같이, 당사는 조사확정재판, 보증손실 등으로 1,498,389백만원의 충당부채를 계상하고 있으며 조사확정재판 확정 및 종속회사의 파산 등으로 관련채무가 확정될 경우 회생계획안 등에 따라 변제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라. 자본 위험

당사의 당반기말과 전기말 차입금대자기자본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분   제49기 상반기 제48기
차입금등  

1,790,435

2,173,901
자본총계  

542,143

240,914
차입금대자기자본비율  

330.3%

902.4%


8. 파생상품거래 현황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1) 금융파생 상품
 당반기말 현재 당사는 이자율 변동으로 인한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이자율스왑 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파생상품계약을 위험회피목적으로 분류하여 회계처리하고 있으며 파생상품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계약 상대방 계약일 계약규모(1,000USD)
차입잔액기준
계약기간 및 내용
이자율 스왑(현금흐름위험회피목적) CA-CIB 2009.01.08 14,837 10년, 3개월단위 Libor를 고정이자율로 교환


당반기말 현재 동 파생상품의 평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  분 제49기 상반기
자산/부채 평가액 평가이익 (손실)
자산 이자율스왑

-

-

부채 이자율스왑

533

153

주) 이자율스왑의 평가손실은 연결포괄손익계산서상 기타포괄손익에 포함됨.


(2) 연료파생 상품
당사는 연료비변동으로 인한 위험을 회피하기 위한 연료스왑 및 옵션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동 파생거래는 회계상 매매목적 거래로 분류됩니다.

당반기말 현재 동 파생상품의 평가대상 계약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계약 상대방 계약규모(USD) 계약기간

스왑

맥쿼리, DNB, World Fuel Service 등

-

1개월~12개월

옵션

현대증권, 우리선물, 교보증권 등

(117,396)

1개월~12개월


당반기말 연료스왑의 평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  분 제49기 상반기
자산/부채 평가액 평가이익(손실)
자산 연료스왑/옵션

106

8,369

부채 연료스왑/옵션

225

(2,121)

당반기 중 연료스왑 및 옵션과 관련하여 발생한 파생상품거래이익과 파생상품거래손실은 각각 1,639백만원 및 788백만원입니다.

(3) 운임선도거래

당사는 선박임차료의 가격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타 선박회사와 BI(The Baltic Index)지수를 활용한 운임선도거래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동 파생거래는 회계상 매매목적 거래로 분류됩니다.

당반기말 현재 동 파생상품의 평가대상 계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거래지수

포지션

계약금액
   (USD/Day)

총 계약수량
   (Day)

잔여 계약수량
   (Day)

계약월

계약만료월

BPI_AVG

매입

17,000

5

5

2014년 6월

2014년 7월

BPI_AVG

매입

17,000

10

10

2014년 6월

2014년 7월

BPI_AVG

매입

17,000

5

5

2014년 6월

2014년 7월

BPI_AVG

매입

16,850

10

10

2014년 6월

2014년 7월

BPI_AVG

매입

17,500

15

15

2014년 6월

2014년 7월

BPI_AVG

매입

17,500

10

10

2014년 6월

2014년 7월

BPI_AVG

매입

15,250

15

15

2014년 6월

2014년 7월

BPI_AVG

매입

15,250

15

15

2014년 6월

2014년 7월

BPI_AVG

매도

15,000

5

5

2014년 5월

2014년 7월

BPI_AVG

매도

15,000

5

5

2014년 5월

2014년 7월

BPI_AVG

매도

14,400

10

10

2014년 5월

2014년 7월

BPI_AVG

매도

14,450

10

10

2014년 5월

2014년 7월

BPI_AVG

매도

14,400

10

10

2014년 5월

2014년 7월

BPI_AVG

매입

11,700

5

5

2014년 6월

2014년 10월

BPI_AVG

매입

11,700

5

5

2014년 6월

2014년 11월

BCI_AVG

매입

11,700

5

5

2014년 6월

2014년 12월

BCI_AVG

매입

11,750

5

5

2014년 6월

2014년 10월

BCI_AVG

매입

11,750

5

5

2014년 6월

2014년 11월

BCI_AVG

매입

11,750

5

5

2014년 6월

2014년 12월

BCI_AVG

매도

10,100

10

10

2014년 6월

2014년 10월

BCI_AVG

매도

10,100

10

10

2014년 6월

2014년 11월

BCI_AVG

매도

10,100

10

10

2014년 6월

2014년 12월

 

당반기말 동 파생상품의 평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  분

제49기 상반기

자산/부채
  평가액

평가이익
  (손실)

자산

운임선도

163

163

부채

운임선도

210

(210)

주)

종속기업을 포함한 연결기준 운임선도 거래평가내역임

당반기 중 운임선도거래와 관련하여 발생한 파생상품거래이익과 파생상품거래손실은 각각 623백만원 및 322백만원입니다.


9.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주 요 계 약 내    용
선박발주계약 당사(해외법인 포함)는 2014년 6월 30일 기준, 노후선 교체 및 선대확충을 위하여 8척의 선박을 신규 발주 중에 있습니다. 이들 선박은 2016년에서 2017년 사이에 인도예정이며, 중국 및 국내 조선소에서 건조 중에 있거나 건조될 예정입니다.
장기운송계약 한국남동발전(주), 한국동서발전(주), 한국중부발전(주), 한국남부발전(주), (주)포스코, 현대제철(주), 글로비스(주), 인도 에너지 공급체인 Coal & Oil 그룹, 브라질 펄프생산업체 Fibria사 등과 다수의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하여 짧게는10년, 길게는 25년간 Steaming Coal, Cocking Coal, Iron Ore, Woodpulp 등의 화물을 운송 중이거나 운송할 예정입니다.
공동운항계약 당사는 한국가스공사와 LNG수송을 위한 합작 LNG 수송회사 설립 사업에서 1척에 대해 사업자로 선정되어, 한국가스공사의 LNG 장기도입물량에 대한 운송 서비스를 2009년부터 20년간 수행하고 있습니다.


10. 연구개발활동

(1) 연구개발 담당조직
2014년 4월 1일부로 사내에 IT 관련 연구개발 담당조직인 정보시스템실을 신설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2) 연구개발실적
당사는 2007년에 "경영혁신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확보" 라는 비젼을 바탕으로 전사 프로세스 혁신, 전략적 의사결정 체계 구축, 인재육성 및 조직역량 강화 및 통합정보시스템을 목표로 하는 신 기술개발 SYSTEM(SAIMS)을 구축하였습니다.
 
(3)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49기 상반기 제48기 제47기
기초장부가액  

359

788 2,653
당기증가액  

290

- -
무형자산상각비  

(199)

(435) (1,762)
기타증감  

(18)

6 (103)
당기말장부가액  

432

359 788
주) 기타증감에는 기능통화 적용에 따른 환산차이가 반영됨


11.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관계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1. 해운법 제23조(사업의 종류)

2. 상법 제4장 주식회사

3. 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제2조(외부감사의 대상)  

4.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390조(상장규정) / 제391조(공시규정)

5. Singapore Exchange Listing Rules

6.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 제7장 회생계획인가 후의 절차




1927.17

▼11.20
-0.58%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54,000▲
  2. 에이치엘비32,500▲
  3. 셀트리온헬스41,400▲
  4. 국일제지4,980▼
  5. 신라젠13,600-
  6. 삼성전자43,650▼
  7. 에스모6,750▲
  8. CJ씨푸드3,670▼
  9. 솔브레인71,100▼
  10. 모나미6,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