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KT (030200) KT Corporation
유무선 종합 통신사업
거래소 / 통신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전기통신업( , ㈜케이티샛, 케이티파워텔㈜, Olleh Rwanda Networks Ltd.)
통신산업은 이동전화, 초고속 인터넷, IPTV, 전용 회선, 유선전화, 기업 솔루션 등다양한 서비스 영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터미널로 구성된 통신 산업의 밸류체인(가치사슬)은 유무선 전송 인프라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전송하는 매체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나 통신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컨버전스화 동향을 바탕으로 다중 영역에서의 확장과 이동이 빈번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국내 통신산업도 마찬가지로 기존의 유선전화, 초고속인터넷, 이동통신 시장에서
급격한 기술발전과 고객 Needs 변화에 따라 유ㆍ무선 통합, 통신과 방송융합 등
컨버전스 영역으로 그 가치가 이동하고 있습니다. 통신기술의 발전으로 타 산업군에서  기존의 통신서비스를 대체하여 제공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반면, 통신서비스가 유선전화, 인터넷, IPTV, 이동전화 등으로 더욱 다양해지고, 특히 4세대 이동통신인 LTE-A(Long Term Evolution-Advanced)로 진화하는 등 기회와 위험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국내 통신시장은 유선전화, 초고속인터넷, 이동통신 등 주요 서비스가 성숙기에 진입하고 사업자간 극심한 경쟁으로 전반적인 성장정체 상태입니다. KT도마찬가지로 시내전화는 유무선 대체 심화와 VoIP시장 활성화로, 초고속인터넷은 경쟁사의 공격적 마케팅과 저가 공세로, 각각 어려운 사업환경에 처해 있습니다.

○ 위성서비스 사업은 정부로부터 궤도 및 주파수를 할당 받아 이를 이용하여 위성을확보하고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입니다. 따라서 정부로부터 기간통신사업자 위성통신 서비스 역무 인가를 받아야 하며, 위성 궤도 및 주파수 역시 정부로부터 할당 받아야 합니다. 현재 케이티샛은 총3기의 위성을 자체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사업자로부터 위성중계기를 구매하여 사용 중에 있습니다.


케이티파워텔에서 진행하는 주파수 공용통신은 한정된 주파수자원(채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주파수 트렁킹(Trunking)방식을 도입해 다수의 사용자가 공동으로 채널을 활용할 수 있게 한 무선이동통신으로 여러개의 채널 중 사용하지 않는 빈 채널을 다수의 사용자가 함께 사용하는 시스템입니다.  

2014년 12월말 현재 약 32만명의 가입자가 iDEN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지휘/관제/동보 needs가 있는 화물 및 운송 가입자와 공공기관, 대형 제조업 및 유통업 등의 고객군에서 iDEN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으로는 해양경찰청, 법무부 교정국, 보건복지부,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강원랜드, 호텔신라 등의 고객이 있습니다.


○ Olleh Rwanda Networks Ltd.는 르완다에 4G LTE망을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르완다는 남한의 1/4수준인 면적 26,338km2, 인구는 약 1,200만 명(2014년 CIA 기준)입니다. 개발도상국인 르완다는 Fixed broadband 보급율이 매우 낮으며 (2014.9월 기준 18,704가입자), 주로 관공서 및 기업체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면, 3G
mobile broadband는 2,778,077명의 가입자를 기록하여 보급율이 23%이며, 가입자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KT와 르완다정부는 4G LTE를 통해 broadband 고객기반을 대폭 확대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ICT convergence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국가경제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전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민관합작 모델을 적용하여 Olleh Rwanda Networks를 설립하고 4G이상 데이터 기술에 대한 독점적인 도매사업권을 부여하였습니다.

KT의 현금투자와 르완다정부의 현물출자를 통해 LTE망을 구축하고, 여기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을 소매사업자인 이동통신사업자(MNOs) 및 인터넷서비스사업자(ISPs)에게 도매로 판매하고, 소매사업자는 이를 독자적인 소매상품으로 packaging하여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사업 구조입니다.


■신용카드업(비씨카드㈜)

신용카드라는 개념은 1887년에 에드먼드 벨라미가 발표한 소설 Looking Backward에 처음으로 등장했고, 오늘날과 같은 신용카드가 등장한 건 1951년 미국 뉴욕에서 프랭크 맥나마라 등이 설립한 '다이너스 클럽'의 신용카드가 시초였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신용카드가 처음 등장한 것은 1967년 신세계백화점카드였으며 신용카드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된 시기는 1978년 외환은행에서 비자카드발급업무를 개시하면서부터입니다.

여신전문금융업은 금융시장의 발달과 함께 정부의 과세소득 포착을 위한 신용카드 사용 활성화 정책과 더불어 최근에는 리스크관리 강화를 통한 경영실적 개선을 통해 이익을 창출해 나가고 있습니다.


■위성방송서비스(㈜케이티스카이라이프)

유료방송시장은 유료방송 플랫폼(종합유선방송사업자, 위성방송사업자, IPTV제공사업자)이 다채널방송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입자를 확보하는 시장으로 아날로그 방송시장에는 현재 종합유선방송사업자가 있으며, 디지털 방송시장은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위성방송사업자, IPTV제공사업자 등이 경쟁하는 시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방송채널 거래시장은 유료방송 플랫폼사업자가 지상파방송 및 방송채널사용사업자들로부터 제공받은 채널 및 자체 채널 등에 대해 채널묶음상품(channel package)으로 구성한 후 시청자에게 전송하는 대가로 수신료 수입을 획득하며, 또한 그에 대한 대가로 지상파방송 및 방송채널사용사업자들에게 채널사용료(수신료)를 지급합니다.

방송프로그램 거래시장은 지상파방송 및 방송채널사용사업자가 프로그램을 자체 제작하거나 외주 프로그램 제작사 등으로부터 콘텐츠를 공급받아 채널을 편성·제공하고, 시청률을 기반으로 한 광고 및 유료방송 수신료 배분을 통해 수익을 획득합니다.

방송광고 시장은 지상파방송 및 방송채널사용사업자들이 각기 채널에서의 광고 제공을 통해 수익을 획득하고 있으며, 유료방송 플랫폼 사업자들도 별도의 자체 채널이나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부터 할당받은 광고시간 등을 통하여 방송광고를 통한 수익을 획득하고 있습니다.

위의 시장 이외에도 홈쇼핑 사업자와 유료방송 플랫폼(종합유선방송사업자, 위성방송사업자, IPTV제공사업자) 사이에 체결되고 있는 홈쇼핑송출수수료가 있습니다. 홈쇼핑송출수수료는 홈쇼핑사업자가 플랫폼에게 매출기여도에 따라 별도로 지급하는 대가로 매년마다 계약되고 있으며 사업자들간의 협상 결과에 따라 손익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종합렌탈업(㈜케이티렌탈)
렌탈업은 임대차계약으로, 특정물건에 대한 수요에 부응하여 임대인이 특정물건을 구입, 보관하고 이에 대한 일체의 유지관리 책임을 지며, 동 물건의 사용자(임차인)에게 일정기간 대여하고 렌탈료를 수수하는 서비스업입니다.
○ 현재 국내 차량렌탈 비즈니스는 1980년대 경제성장과 더불어 국민 소득수준이 향상되면서 그 편리성이 소비자들에게 주목을 받으며 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2000년대에 들어서는 관공서와 기업체들의 합리적인 업무용 차량 운용에 대한 수요가
더욱 많아짐에 따라 매년 외형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 일반렌탈 산업은 주로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하여 왔으며, 정보통신기기, OA
기기, 전기전자통신 측정장비가 주요 품목입니다. 산업의 트랜드 및 적용기술, 상품특성 상 그 진화가 매우 빨라 최신 상품의 출시 기간이 매우 단축되어 있어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은 구매보다는 렌탈을 활용하여 경비 절감 및 운용효율을 추구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포털 및 기타 인터넷 정보매체 서비스업(㈜케이티미디어허브)
- 케이티 미디어허브가 담당하고 있는 미디어 콘텐츠 산업은 컨버전스 시대가 현실화 되면서 네트워크의 고속화와 콘텐츠의 멀티미디어화가 가속화 되고 방송과 통신이 융합된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출시되면서 급속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분야입니다. 최근 IPTV의 스마트化와 방송 콘텐츠 업체들의 N스크린 시장의 경쟁이 본격화 되어, 미디어 콘텐츠 산업은 어느 한곳에 국한 되지 않은 진정한 컨버전스 시대를 개척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 외 여러 디바이스를 통해 동일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seamless 기반의 서비스도 도입되어 미디어 콘텐츠 사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유료방송 사업자들의 미디어 콘텐츠 플랫폼 경쟁이 활발해지면서 ACAP 기반의 미들웨어를 HTML5 기반 또는 웹 기반의 미들웨어로 전환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고객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유연하게 제공하려는 움직임도 가시화되는 추세입니다.
○ KT미디어허브는 미디어 콘텐츠 라는 새로운 산업 분야를 발굴하고 강화 하는 데에 주력할뿐만 아니라, 다양한 롱텀에볼루션(LTE) 확산에 따른 모바일 IPTV 서비스육성을 최우선 목표로 콘텐츠 사업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 KT미디어허브는 "HUB”라는 사명에 걸맞게 KT스카이라이프, KTH, KT뮤직, 스카이라이프TV 등 KT그룹 내 미디어콘텐츠 자회사들과 함께 다양한 역량을 결집하고 그룹 내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창출된 시너지를 기반으로 자사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미디어콘텐츠 산업 경쟁력 증대를 도모하고 해당 산업 내 트렌드를 선도하면서 아시아 무대 도약을 목표로 성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 및 중고차 할부금융업(㈜케이티오토리스)
주식회사 케이티오토리스는 시설대여 계약 및 대출계약에 기초한 자동차 금융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로 자동차에 대한 수요에 부응하여 임대인이 특정 물건을 구입하는 대에 대한 일체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여, 동 물건의 사용자(임차인)에게 일정기간 대여하고 대여료(리스료)를 수수하는 서비스업인 자동차 리스업과 자동차를 구입하는 수요자에게 구입자금에 해당하는 금융을 제공하고 이를 분할하여 일정한 이자와 함께 상환 받는 자동차 할부금융업(및 오토론)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금융업은 고가의 자동차를 구입하려는 이용자에게 자금에 대한 부담을 경감하고 원하는 때에 중도상환을 할 수 있어 자금의 활용을 원활하게 한다는 장점이 있으며, 리스의 경우 자동차의 양도 뿐 아니라, 재임대와 반납이 가능하여 물건의 활용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할 수 있어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일반 컨슈머들에게도 효율적인 자원활용을 유도하는 사업으로, 이미 유럽 선진국 및 일본, 미국 등에서는 오래 전부터 도입되어 정착되었고, 국내 역시 정착 단계에 있습니다.

■부동산 개발·공급 및 임대·관리업(㈜케이티에스테이트)
부동산 개발사업은 부동산 확보, 사업 자금의 조달, 사업의 기획 및 추진, 건설관리 등 개발사업의 준비부터 개발 후 수익 안정화까지 일련의 과정을 총괄하는 사업입니다. 부동산 개발사업은 투입 자본의 규모가 크고 개발계획부터 완료까지 장기간이 소요됨에 따라 부동산 경기현황뿐만 아니라 금리, 자본가용성 등 금융환경의 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부동산 개발사업은 사업 성공시 도급사업에 비해 높은 수익률이 보장되지만, 리스크 역시 높은 사업으로서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부동산 임대·관리업은 부동산 소유 목적에 따른 대상부동산의 운용, 유지, 임대차관리 및 재무관리를 포괄하는 부동산 자산관리업무(PM) 및 쾌적하고 편리한 부동산 사용환경을 만들기 위한 각종 시설 운영,유지 및 개보수 등의 시설관리를 수행하는 부동산 시설관리업무(FM)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인력공급업(에이치엔씨네트워크주식회사)
우리나라 주요 산업 및 업종별 간접고용(사내하도급) 현황을 보면 제조업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나 서비스업의 경우에도 간접고용 비율이 낮지 않습니다. 또한 국내 주요 간접고용인 사내하청 비율은 시장 지배력이 높은 재벌 대기업일수록 그 비중이 높습
니다.

■보안사업(이니텍주식회사)
○ 보안사업부문

정보보안산업은 IT 산업의 발전과 함께 그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 IT 기술이 우리의 생활에 더욱 많은 편리함을 가져올수록 그 이면에 도사린 위험도 점차 커지고 있으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 정보보안 인프라 구축입니다.


한국은행은 2014년말 현재 인터넷뱅킹 서비스 등록고객수는 1억 319만명으로 전기말대비 8.1% 증가했다고 발표하였으며, 일평균 이용건수는 6,645만건, 일평균 이용금액은 36조 8,550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22.4%증가, 9.5% 증가 하였습니다.

또한, 모바일뱅킹 등록고객수는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 등록고객수의 증가로 일평균 이용건수 및 금액이 3,116만건, 1조 8,326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44.4%, 29.7% 증가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이렇듯 인터넷과 모바일을 이용한 전자금융 시스템의 발달은 이미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을 뿐만 아니라, 나아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산업 간 융합을 본격적으로 이어갈 수 있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터넷과 모바일을 이용한 전자금융 시스템의 변화에 정보 보안 인프라가 뒷받침 되어야만  비로서 핀테크와같은 신 금융 패러다임의 실현이 가능할 것이라 판단됩니다.


따라서 당사는 주력사업분야인 금융보안기술의 높은 인지도 및 탄탄한 고객 확보와 오랜 경험과 축적된 지식을 통해 새 전자금융 패러다임에 있어서 필수 불가결한 보안인프라를 개발하여 신규 보안시장의 사업영역에서 유지 및 확대 할 것입니다.


또한 최근 금융보안연구원에서 발표한 "2015년 금융 IT, 보안 10대 이슈 전방보고서"에 따르면 기존 전자금융거래에서 사용하여왔던 Active-X 기술을 금융시장에서 퇴출 본격화 할 것이라고 발표 했습니다.


이에 당사는 Non-ActiveX 방식의 기술 개발 및 보급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표준 웹을 지향하는 선두 보안업체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모바일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지금, 정보보안산업은 개인과 사회의 안전을 위한 필수 기반인프라로서 그 어느 때보다 막중한 임무를 띠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정보보안이라는 토대가 없다면 개인의 재산은 물론 그 생명까지도 위협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와 정보보안산업계에서도 다가오는 스마트 워크, 클라우드 등의 미래 환경에서의 보안을 위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들을 바탕으로 정보보안산업은 더욱 다양한 분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금융사업부문

-  주력사업 1 : 전자금융 Full 아웃소싱, ASP서비스, Backup ASP서비스

이니텍은 금융기관의 홈페이지, 인터넷뱅킹, 인터넷대출서비스 등을 아웃소싱 받아 Total ASP 형태로 운영하고 있으며, 국민은행을 비롯하여 SC제일은행, 부산은행, 새마을금고연합회 등 대형 은행들의 전자금융서비스를 Backup ASP 형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융감독원 보안심의를 득한 자체 IDC 센터 운영을 통해, ASP 및 아웃소싱 서비스의 안정성 및 연속성을 보장하며, 통합 관제 및 모니터링 서비스, 콜센타 지원으로 24시* 365 거래 처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주력사업 2 : OPEN 웹기반의 전자금융서비스 SI 및 ASP서비스 구축  

장애인 차별 금지법에 대응하고, 오픈웹을 유연하게 지원하며, 비대면 채널의 새로운 채널 운영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전자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OPEN 기반의 웹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는 노하우를 갖춘 이니텍은 산업은행, 부산은행, 씨티은행, 한울저축은행등을 비롯한 제1금융권 및 제2금융권을 대상으로 웹기반의 인터넷뱅킹 서비스 및 홈페이지를 구축 하였습니다.


- 주력사업 3 : 스마트폰 SI 및 ASP서비스 구축

스마트폰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가 활성화됨에 따라 뱅킹, 증권, 카드, 대출, 자산관리, 모바일오피스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가 스마트폰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니텍은 우리은행, 새마을금고, 국민은행, 저축은행등의 스마트폰뱅킹 및 부가서비스를 구축하고, SNS서비스연동, 디바이스를 활용한 각종 부가서비스 등을 개발한 바 있습니다.


- 주력사업 4 : IT Outsourcing 사업

대형 SI 사업의 불확실성 및 불안정성을 보완하고 건실한 수익성 확보를 위해 이니텍은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 시스템(IniFriends)을 바탕으로 고객 IT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고급 인력들을 적시적소에 제공하는 ITO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최근 50억 규모의 카드사 시스템 운영 유지보수 사업을 수주하였으며 은행 및 카드사를 시작으로 다양한 사업군으로 확대 중에 있습니다.


- 보유 솔루션 : IB2.0 프레임웍

최근 IT 트랜드인 멀티 브라우저, 멀티 스마트폰 등 N스크린 기반 하에 전자금융 서비스 접근채널이 확대됨에 따라, 금융기관들은 One Source를 다양한 디바이스에 유연하게 대응 및 확장 할 수 있는 프레임웍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니텍은 자체 개발한 프리젠테이션 기반의 IB2.0 프레임웍을 보유하고, OPEN 기반의 전자금융서비스 구축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 보유 솔루션 : UBiz3.0 프레임웍

점차 분업화 되어 가고 있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이니텍은, UBiz3.0을 자체 개발하고 제공함으로써 전자금융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개발 및 테스트 환경 구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터넷뱅킹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로직을 처리할 수 있는 UBiz3.0(뱅킹프레임웍)은 새마을금고, 씨티은행, 부산은행에 납품 하는 등 다양한 솔루션 개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금융업(㈜스마트로)
금융 VAN산업은 카드사 등의 금융망과 네트워크로 연결, 대형가맹점 전산서버와 연결하거나 일반가맹점에 설치한 POS, 결제단말기를 통해 카드결제업무를 전산으로 중계, 처리하는 서비스입니다. 금융 VAN 산업은 제도적 진입장벽은 없으나, 신용카드 조회단말기 공급, 전문적인 기술 인력과 전산시스템 관리 유지 능력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진입장벽이 있습니다.

■기계장비 및 관련 물품 도매업(㈜케이티엠앤에스)
최근의 정보통신기기 유통산업은 고객 needs 변화에 따라 판매뿐만 아니라 서비스, CS영역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스마트폰 대중화 및 Emerging Device의 확대,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 시행에 따라 기존의 대리점 유통 중심에서 직영유통, 제조사유통, 대형양판점, 직영 온라인 등으로 유통구조가 변화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대리점 중심 유통은 도매 유통 시장의 통제력이 약화되어 접점의 서비스 품질 및 채널 최적화가 어려운 구조이므로 직영 매장의 차별화 및 CRM 강화 등을 통해 접점 서비스 품질의 향상 및 유통 채널 관리의 고도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콘텐츠 제작(케이티하이텔㈜)
○ 콘텐츠
콘텐츠 산업은 개개인의 개성과 관심사에 따른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소비할 수 있는 N-Screen 서비스를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영화, 영상 등의 콘텐츠는 다양한 상품으로 재가공 되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 내는 One Source Multi Use가 가능하여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IPTV 등으로 제공되는 IP 영상 판권은 당사가 국내에서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 T커머스

당사가 최근에 새롭게 시작한 T커머스 사업은 TV를 통한 양방향 전자상거래 서비스로서 이미지나 음성, 텍스트 기반의 양방향 데이터방송 홈쇼핑 사업입니다. 상품에 대해 선택권이 없는 기존의 TV홈쇼핑과 다르게 동영상 VOD형태로 방송되기 때문에 동일 시간 동안 판매 가능한 상품수의 제약이 없으며 24시간 방송으로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원하는 시간에 찾아서 능동적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All IP 기반의 서비스로 N-Screen 구현이 가능한, 홈쇼핑과 인터넷쇼핑의 속성이 결합된 유사 소매유통채널로서 상당한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전자상거래업(케이티커머스㈜)
B2B 전자상거래업은 구매사에게는 물량통합 및 유통구조 개선을 통한 구매비용 절감, 프로세스 합리화와 개선을 통한 업무비용 감소, 구매환경에 최적화된 시스템 및 통합DB 구축을 통한 시스템 효율화로 구매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며, 판매사에게는 적극적인 영업을 통해 신용도 높은 구매사와의 유통 판로를 개척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제공(㈜케이티뮤직)

음악산업은 작곡, 공연, 출판, 저작권, 매니지먼트, 음반, 방송, 광고, 영화 음악등의 분야에 걸쳐 음악을 통해 부가가치를 생산하고 경제적 가치를 발생시키는 모든 산업적 영역을 통칭하며, 이는 음반, 공연 등 전통적인 음악산업과 유무선 인터넷기반으로 구현되는 디지털음악, 방송미디어, 영화OST, 노래방 등 타 영역 서비스와 결합된 컨버전스 음악산업으로 구분 될 수 있습니다. 특히, 2004년을 기점으로 디지털음악시장 규모가 오프라인 음악시장 규모를 넘어서게 되었으며 디지털 음악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해저케이블 건설(㈜케이티서브마린)

해저통신케이블 건설 사업은 기본적으로 기간통신사업자, 해저케이블시스템 공급업자, 해저통신케이블 건설회사 등의 세 축으로 형성됩니다. 기간통신사업자는 해저케이블 시스템을 발주하는 주체이며, 해저통신케이블 시스템 공급업자는 해저통신케이블 시스템 건설을 수주하는 주 계약자를 말합니다. 해저케이블 건설회사는 당사와 같이 케이블선박을 소유 또는 용선하여 해저케이블을 건설하는 회사로, 주로 기간통신업자의 자회사 형태로 각 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해저전력케이블 건설 사업은 국내의 경우, 전기사업자이자 정부투자기관인 한국전력공사(KEPCO), 민간 EPC 사업자 주도의 차세대 에너지 공급원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전문사업자 및 RPS 의무이행 발전사 등이 해당 사업의 주축을 이루고 있습니다.


■경비 및 경호(케이티텔레캅㈜)
보안산업은 국민 평균소득의 증대,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와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흉악범죄의 증가로 보안욕구가 지속 상승하고 있으며 높은 시장 진입 장벽과 경기변동에 비탄력적인 성향으로 성장성 및 안정성이 높은 산업 입니다. 보안산업은 국가, 기업 또는 개인 등을 대상으로 시설물, 재산 및 인적자원의 안전을 목적으로 보안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서 크게 기계경비, 인력경비, 보안SI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리스 및 기업대출(㈜케이티캐피탈)
여신전문금융업은 신용카드업, 시설대여업, 할부금융업 그리고 신기술사업금융업으로 이루어져있고, 시설대여업 및 할부금융업 모두 일정한 물건을 매개로 하는 물적(物的)금융이라는 측면에서 공통점이 있으며, 시설대여업 및 할부금융업을 모두 취급하는 여신전문금융회사가 계속 증가하여 현재 대부분의 여신전문금융회사가 두 업을겸영하고 있습니다.

신기술사업금융업의 경우, 기술을 개발하거나 이를 응용하여 사업화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주식투자, 사채인수 및 대출을 실행한 후 투자기업의 상장 또는 장외 등록 시 장내매각, 보유주식 제3자 앞 매각, 대주주 앞 환매 등을 통해 투자 금액을 회수하고 있습니다.

■광고업(㈜나스미디어)

국내 광고시장은 다국적 광고 기업과 국내 대그룹 계열 대형 광고기업의 비중이 점점 높아지는 시장구조의 재편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며 이러한 환경 속에서 광고업계는 안정적인 수익 확보를 통한 생존을 위해 시장선도적 광고기업을 중심으로 종합적인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중소형 광고기업의 경우는 매체대행 위주의 매체전문대행사와 크리에이티브를 전문으로 하는 광고대행사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최근 가장 크게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광고는 포털3사간의 서비스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글로벌SNS가 보급되어 토종SNS를 위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요 포털은 더욱이 광고수요 증가에 힘입어 단가인상을 추진하고 있으며 광고운영 방법을 지속적으로 개편 중에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케이티디에스)
국내 IT서비스업은 장기적인 경기침체에 따라 성장 한계에 직면한 상황입니다.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등 IT 트랜드가 주목받고 있지만 국내 기업들의 보수적인 IT 투자로 시장규모가 크게 확대되기는 어려울 전망입니다. 따라서 국내 IT서비스 업체들은 글로벌 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하면서 IT기반 융합 서비스 영역으로 확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전화번호 안내사업(㈜케이티씨에스, ㈜케이티스)
○ ㈜케이티씨에스
당사는 컨택센터, 114사업, 유통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컨택센터란, 기업의 아이콘이자 서비스품질의 상징이 되어가고 있으며, 고객에게 기업의 핵심가치를 전달하고 좋은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고객경험관리센터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114번호안내 사업은 KT에서 기간통신사업자를 대표하여 사업을 영위하다가 2001년 한국인포데이타㈜ (現 ㈜케이티씨에스)와 한국인포서비스㈜ (現 ㈜케이티스)가 KT로부터 분사하여 114번호안내업무를 위탁 수행하면서 국내에서 유일한 음성번호안내 시장의 사업자의 지위에 있습니다.
유통사업은 KT의 유, 무선통신상품을 판매하는 사업입니다. 유선통신사업은 크게 인터넷, IPTV, 인터넷전화, 인터넷 부가서비스(유해사이트 제한 등)의 인터넷 상품과 일반전화, 일반전화 부가서비스(통화연결음, 발신번호표시 등)의 전화상품으로 구분됩니다. 무선통신사업은 시장포화의 환경 속에서 이동통신3사간의 시장경쟁이 치열한 환경에 있으며, 가계통신비 절감을 위한 보조금 규제, 단말기유통법 시행 등으로 단말기출고가 인하 및 통신요금인하와 함께 서비스경쟁이 보다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 ㈜케이티스
- 컨택센터 서비스
당사는 컨택센터 서비스, 광고서비스 상품판매, 통신유통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컨택센터 아웃소싱 수요는 기업의 고용정책 변경, 전문적인 고객서비스 필요성 증대, 고가의 IT시스템과 시설장비에 대한 직접 투자의 부담 등에 따라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당사의 광고서비스 상품판매는 114 우선번호안내서비스입니다. 상호를 모르고 특정 업종을 문의하는 경우 지역별, 업종 별 사업자 가입을 통해 가입된 광고주의 번호를 안내해 주는 지역광고 상품입니다. 업체를 특정하지 않은 안내수요에 광고주의 광고(전화번호)를 제안하는 서비스로서, 광고서비스의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지역기반 중소상공인들에 대한 광고서비스 사업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통신유통사업은 KT의 유ㆍ무선통신 상품인 초고속인터넷, IPTV, 이동통신상품 등을판매하며 KT 고객대면상담 채널을 위탁운영하는 사업입니다. 통신산업은 급격한 기술발전과 고객 Needs 변화에 따라 유ㆍ무선 통합, 통신과 방송융합 등 컨버전스 영역으로 그 가치가 이동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전기통신업
○ 주식회사 케이티,
(전기통신업 관련 산업 전체의 가입자 숫자)                                        (단위 : 천명)

구분 '14년 '13년 '12년
가입자수 초고속인터넷 19,199 18,738   18,253
시내전화 16,939 17,620 18,261
이동전화 57,208 54,681 53,624
주파수 공용통신 332 368 384

※ 자료출처: 미래창조과학부(www.msip.go.kr) 공시자료
주파수 공용통신 가입자 숫자는 아래 케이티 파워텔의 자체 집계 자료 및 미래창조과학부에서 공시한 통계자료를 활용한 것입니다.

○ 케이티파워텔㈜

                                                                                                     (단위 : 천명)

구분

'14년

'13년

'12년

가입자수

케이티파워텔

327

363

374

기타

5

5

10

332

368

384

※ 가입자수는 2014년 12월말 기준 자체집계 자료이며, 기타 지역가입자수는 미래창조과학부(www.msip.go.kr)에서 공시한 2014년 12월 기준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산출하였습니다.

○ ㈜케이티샛
세계 위성중계기 시장은 15조 규모이며 2013년 기준으로 9%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위성 커버리지를 보유한 4개 사업자(Intelsat/SES/Eutelsat/Telesat)가 시장 지배적 위치에 있으며 나머지 위성 사업자들에 의해 전략 지역을 중심으로 경쟁이 치열합니다. 위성 중계기의 수요는 DTH, Video Distribution, Enterprise Data 서비스의 대역증가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향후에도 동남아, 중동, 아프리카, 남미지역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Olleh Rwanda Networks Ltd.
기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이동통신사업자는 3G와의 Cannibalization을 우려하여
4G상품 판매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지 않은 반면, 인터넷서비스사업자는 4G상품을적극적으로 판매하고자 하나, 신생업체로서의 한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원인의 한예를 들자면, 유통망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르완다와 같은 개발도상국에서도 Data Explosion Era가 도래하게 되면, 음성망은 데이터망으로 대체될 것이고, 3G망으로는 그 수요를 감당할 수 없으므로 4G이상 데이터 기술에 대한 독점적인 도매사업권을 보유하고 있는 Olleh Rwanda networks가 절대적으로 유리한 위치에서 사업을 영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기적으로는, 인터넷서비스사업자 위주로 도/소매사업자간 다양한 공동 마케팅을 통해 초기시장에서 4G인터넷 수요를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신용카드업(비씨카드㈜)
현재 카드 시장은 2000년대 초기 정책 당국의 가맹점 가입 의무화 조치로 확대되었다가 '05년 카드사태가 일단락된 후 현금영수증제도 도입, 소득공제 혜택 등으로 인해 압축성장을 이어왔으며, '10년 이후에는 가맹점 수 증가세 및 평균결제금액 하락세 둔화로 성숙기에 진입하였습니다.

카드사의 마케팅 전략이 과도하지 않다면 경기방어적인 카드마케팅의 성향은 오히려경제의 선 순환을 유도하는 기능을 해주어 경기 침체기 및 회복기 등 경기순환기 사이의 변동폭을 줄일 수 있다는 측면에서 바람직합니다


■위성방송서비스(㈜케이티스카이라이프)
방송과 통신이 융합된 컨버전스 환경이 확대되면서 콘텐츠 유통 시스템의 변화로 미디어 산업의 가치사슬 재편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디지털전환과 방송의 광대역화와 방송·통신 융합으로 전 산업분야의 방송통신기술이 확산되고 있으며, 맞춤형 방송통신서비스의 보급·확산으로 다원화된 욕구충족, 소외계층의 사회참여 확대, 사회안전망 강화 등이 가능한 환경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미래 방송통신 서비스는 인터넷방송(IPTV), 인터넷전화(VoIP) 등 유선망을 기반으로 한 음성·데이터, 방송·통신 융합서비스 뿐만 아니라, 양방향 첨단 위성통신, 모바일 등 다양한 환경에서 방송, 음성전화, 인터넷 등이 무선과 유선 환경이 결합된 다중융합서비스(Multiple Play Service) 형태의 스마트 미디어 서비스가 제공될 것입니다. 또한 양방향 디지털방송 기반 학습, 의료, 민원 등 다양한 응용서비스들이 융합된SoTV(Service over TV)의 출현도 전망되고 있으며, 사회안전, 재난·재해, 정보사회 역기능에 대한 대응, 에너지 절감·CO2 감축에 기여할 수 있는 상황인식 기반 지능형 서비스도 출현하고 있습니다. 특히 네트워크에서 축적된 지식을 통하여 개인의 상황정보 및 욕구/선호도에 최적의 서비스가 능동적으로 제공되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와 Full HD방송에 비해 4배~16배 이상 선명한 초고화질 다채널 서비스 등 방송통신망을 통한UHD(Ultra HD)TV, 3DTV 등 실감형 첨단 방송서비스를 위한 고품질의 풍부한 미디어 콘텐츠와 사용자와 상호작용 하는 형태의 차세대 매체 서비스가 출현하고 있습니다.
유료방송시장 가입자 증가 현황

구분

가입자수(단자수 기준, 단위 : 명)

2014년

2013년

2012년

2011년

2010년

2009년

유료
방송

29,574,822

27,640,859

25,269,752

23,114,017

21,548,197

20,150,007

(출처 : 유료방송 사업자별 공시자료)
※ 결합상품(OTS) 가입자 약 233만이 중복되어 있음


■종합렌탈업(㈜케이티렌탈)
국내 렌터카 시장은 자동차 판매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꾸준히 성장하여 렌터카 인가대수는 국내 승용차 등록대수 대비 2% 이상을 유지하며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과거 성장 패턴 및 향후 국민소득수준 향상을 고려하면 승용차 등록대수 대비 렌터카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승용차등록대수와 렌터카인가대수 현황>                                  (단위: 천대, %)

구분 2014년

2013년

2012년
자동차등록대수

20,120

19,400

18,870
승용차등록대수

15,747

15,078

14,577
렌터카인가대수

459

371

325
렌터카인가대수 증가율

23.7%

14.2%

12.5%
승용차등록대비렌터카비율 2.9%

2.5%

2.2%

※ 출처: 국토해양부, 전국자동차대여사업조합연합회
일반 렌탈시장은 많은 기업과 개인들이미래의 비용 효익을 위하여 자산에 대한 무조건적인 투자보다는 렌탈을 통한 효율성을 추구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지속적인 성장세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의 측정기/정보통신기기/건설장비/일반장비/중소형 가전/기타 소비재 등에 대한 렌탈사업의 규모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포털 및 기타 인터넷 정보매체 서비스업(㈜케이티미디어허브)
IPTV는 PC를 통해 즐기던 정보검색, 게임, 메시지 교환, 쇼핑 등의 각종 인터넷 양방향 서비스뿐만 아니라 영화, 드라마, 교육, 교양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TV로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현재 통신3사(KT, LGU+, SKBB)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으로서, 3사의 IPTV 서비스 가입자 수는 꾸준한 증가 추세이며, 2014년도 4분기 기준 현재 약 1,086만명이 IPTV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위: 천명)

구  분 '14년 '13년 '12년
    전체 IPTV 가입자(누적) 10,859 8,613 6,310

※ KODIMA(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 공유 가입자'14.12.31 기준

■자동차 리스 및 중고차 할부금융업(㈜케이티오토리스)
○ 물건별 리스실행현황
당사는 운수운반기기 중 자동차에 대한 리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리스는 2013년 말 현재 총 리스 물건 시장에서 59%, 2014년 현재는 68%를 점유하고 있으며, 매 해 리스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동반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위 : 억원)

구 분

2014년 3Q

2013년

2012년

산업기계기구 

15,787

21,771

21,199


일반산업기계

5,300

7,658

8,107

동력이용기계

552

95

215

공작기계

9,935

14,018

12,877

운수운반기기

61,631

67,297

62,886


자동차

58,069

64,171

58,247

건설기계

1,354

1,292

1,612

선박

2,173

1,763

2,817

항공기

6

72

210

철도차량

29

0

0

의료기기

6,853

9,769

9,225

공해방지용기기

0

7

0

교육,과학기술용기기

3,235

3,739

5,403


사무기기

491

530

339

컴퓨터

2,412

2,700

4,035

기타

332

510

1,028

통신기기

346

1,249

1,276

유통용산업기기

232

343

206

기타

1,896

3,891

2,433

합 계

89,980

108,066

102,627

※ 출처: 여신금융협회 통계('14년 3분기 자료까지 집계, '14년 4분기 자료는 미집계)

○ 할부금융 취급현황
당사는 할부금융 중 중고승용/상용차에 대한 할부금융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할부금융 시장은 신차 및 중고차/상용차 위주로 경기 불황과 더불어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3년 말 할부금융시장의 91%, 2014년 3Q 기준 93%를 점유하고 있는 내구재 할부금융 중 각각 97%, 98%를 자동차 물건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단위 : 억원)

구 분

'14년 3분기

'13년

'12년

내구재 93,010 107,176 91,692
    자동차 90,781 103,431 89,193
    가전제품 316 1,346 971
    기타 내구재 1,913 2,398 1,528
주택 2,355 4,643 4,196
기계류 3,698 5,072 6,295
기타 1,328 1,212 1,325
합 계 100,391 118,102 103,508

※ 출처: 여신금융협회 통계('14년 3분기 자료까지 집계, '14년 4분기 자료는 미집계)

■부동산 개발·공급 및 임대·관리업(㈜케이티에스테이트)
최근 부동산 시장은 정부의 경기활성화를 위한 금융지원 및 규제완화, 세제개편 등의각종 부동산 경기부양대책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제상황의 개선과 시장참여자의 심리회복이 선행되지 못함에 따라 여전히 침체국면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부동산 경기 장기불황에 따른 부동산 가치하락의 영향으로 인하여 대형평수 아파트 등 실수요자를 고려하지 않은, 단순 투자를 목적으로 한 부동산 개발시장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소비자 needs를 반영한 소형 주거시설, 휴양형 레저시설 및 비즈니스 호텔사업에 대한 부동산 개발 사업의 기회가 확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부동산 가치하락에 따른 매매시장 불황과 더불어 출산율 및 혼인율 감소, 인구 고령화 등 생활환경 변화에 따른 국내 1~2인가구 증가로 인해 부동산의 개념이 투자 및 소유에서 이용으로 재편되어가고 있으며,이에 따라 도시형 생활주택 등 소형 주거시설 위주의 종합적인 부동산 임대·관리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력공급업(에이치엔씨네트워크주식회사)

구분 수(천명) 비율(%)

'14년

'13년

'12년

'14년

'13년

'12년

임금
노동자

18,776

18,240

17,734

100.0%

100.0%

100.0%

정규직

11,823

12,295

11,823

67.6%

67.4%

66.7%

비정규직

5,911

5,946

5,911

32.4%

32.6%

33.3%

파견/용역
노동자

798

850

896

100.0%

100.0%

100.0%

파견근로

194

204

214

23.9%

24.0%

24.3%

용역근로

604

646

682

76.1%

76.0%

75.7%

※ 자료: 한국노동연구원 2014 KLI 비정규직 노동통계 발췌


■보안사업(이니텍주식회사)
○ 보안사업부문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발표한 '2014년 국내 지식정보보안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 정보보안기업 전체 년도별 매출액 변화를 추정한 결과, 2013년 매출은 1,6311,113백만원에서 연평균 9.6%씩 꾸준히 증가하여 2018년에는 2,574,951백만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보보안 제품'의 CAGR(CAGR: Compound Annual Growth Rate)은 9.3%이며,
'정보보안서비스'의 연평균성장률은 10.6%로 전망됩니다.

2018년에는 '정보보안 제품'은 1,989,020백만원, '정보보호서비스' 시장은 585,931백만원으로 총 2,574,951백만원의 시장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중 당사의 사업분야와 연관이 있는 암호/인증 제품군들의 향후 성장률(CAGR)은
3.5% 정도로 전망되며, 2018년 매출액은 150,534백만원으로 예상됩니다.

제품별 매출 성장률은 PKI(-4.7%), 통합접근관리/싱글사이온(-2.2%), 통합계정관리(7.5%), H/W토큰(36.8%) 등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 금융사업부문

인터넷뱅킹 거래는 이제 창구거래, ATM거래를 이미 넘어 섰으며, 대표적인 고객 접점 채널입니다. 한국은행은 2014년말 현재 인터넷뱅킹 서비스 등록고객수는 1억 319만명으로 전년말대비 8.1% 증가했다고 발표하였으며, 일평균 이용건수는 6,645만건, 일평균 이용금액은 36조 8,550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22.4%증가, 9.5% 증가 하였습니다.

이 중 개인과 법인 고객수는 9,683만명, 636만개로 전년말에 비해 7.8%, 11.6% 증가 했습니다.

모바일뱅킹 등록고객수는 전년말 대비 20.4% 증가한 6,011만명이며, 일평균 이용건수는 3,116만건, 일평균 이용금액은 1조 8,326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44.4%, 29.7% 증가 하였습니다.

모바일뱅킹 중 IC칩 및 VM방식 서비스의 등록고객수는 일부 은행에서 중단되면서 큰 폭으로 감소하는 반면, 스마트폰 기반 등록고객수는 빠른 증가세를 지속하여 전년말 대비 29.6% 증가한 4,820만명을 기록 하였습니다.

인터넷 또는 스마트폰 뱅킹서비스는 서비스 특성상 이용자들의 이용시간을 예측하지못하는 불특정 시간대 동시 접속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으며, 동시 트래픽을 수용해야하는 운영의 부담과 DDOS 공격 등 보안책임이 중시되고 있습니다.


■금융업(㈜스마트로)

금융 VAN 산업은 정부의 정책(신용카드 가맹점 확대, 소득공제혜택, 현금영수증 발급제도, 소액결제 시행 등)과 카드 사용에 대한 편리성으로 인해 전반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가맹점수수료 문제가 사회 정치적으로 쟁점이 되어 카드사의 VAN수수료 단가 하락 압력이 지속적으로 강화될 전망이어서 산업 전반적으로 성장이 둔화되거나 정체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계장비 및 관련 물품 도매업(㈜케이티엠앤에스)
                                                                                                      (단위: 천명)

구  분 '14년 '13년 '12년
무선 가입자(누적)

2,803

2,808 2,897
유선 가입자(누적)

837

663 592

※  ㈜케이티엠앤에스 내부자료 활용
    무선 가입자 : 3G(WCDMA), 4G(LTE),  패드 가입자 수

    유선 가입자 : 인터넷, TV, SoIP 가입자 수(결합 제외)


■온라인 콘텐츠 제작(케이티하이텔㈜)
○ 콘텐츠

국민 대다수가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태블릿PC, 스마트TV 등으로 서비스 영역이 확대되면서 항시 연결된 네트워크를 통해 교육, 여행, 쇼핑 등 일상을 손안의 스마트 서비스로 시작해서 스마트 서비스로 완결하는 스마트라이프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끊김 없이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는 N-Screen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IPTV, 디지털케이블TV 등을 포함한 유료방송 서비스시장은 2012년말 아날로그 방송 중단으로 인한 반사효과가 기대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12월말 현재 IPTV 3사 가입자수는 850만명(출처: 방송통신위원회)으로 2012년 630만명 대비 35% 증가했고 2014년 올해는 1,000만 돌파가 예상되는 등 빠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기존 IP판권시장도 앱스토어, 스마트TV, 태블릿PC 등 새로운 플랫폼의 성장으로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교육 컨텐츠 등의 수요가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개개인의 취향에 따른 다양한 컨텐츠에 대한 니즈는 계속 될 것이며 그 수요는 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T커머스

T커머스 시장 역시 스마트TV의 확장으로 실시간 방송을 즐기면서 방송에 나오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연동형 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릴 것으로 전망됩니다. T커머스 시장은 디지털케이블TV 및 IPTV, 위성방송 등의 가입자 증가 추세를 등에 업고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당사가 T커머스 사업자로서 선도적인 위치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업(케이티커머스㈜)
기업 간 거래(B2B)의 복잡성과 외상 등의 거래관행으로 인해 발전 속도가 매우 늦지만 기업의 원가절감 차원과 아웃소싱 비율증가 등으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제공(㈜케이티뮤직)
초고속 인터넷의 보급 증가와 함께 특히, 2009년 말 이후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3G, LTE, WIFI등 무선 인터넷을 통한 음악 컨텐츠의 이용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과거 피쳐폰(Feature Phone, 일반휴대폰) 위주의 모바일 음악서비스업과 음악 컨텐츠 제작 및 제공업체(Contents Provider)에 따른 매출액이 온라인 디지털 음악시장에서 비교적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나, 스마트디바이스(Smart Devices)의 보급확대에 따라 디지털 음악시장의 매출 구조는 온라인 음악 서비스업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해저케이블 건설(㈜케이티서브마린)

해저통신케이블 시스템 국제 수요는 영상통화기술 발전 등 광대역 통신망의 확충 등에 따라 2020년까지 매년 25% 이상의 용량 증가가 예상됩니다. 과거 해저통신케이블은 고비용의 안정적인 인프라로서 국가별 기간통신사업자로 구성된 컨소시엄 주도로 건설하였으나, 2008년 이후부터 현재까지는 대형 Private 사업자와 기간통신사업자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케이블 건설을 진행하고 있어 해저통신케이블 신규 건설 수요는 지속적인 안정을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해저전력케이블 또한 국내 도서지역의 관광상품 개발과 지역발전에 따른 전력공급 요구가 날로 증가하고 전력산업구조 개편에 따른 시장경쟁체제 도입으로 다양한 전력공급요구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으며, 국내와 마찬가지로 신규 건설시장이 활발한 동남아시아 등에서도 신규 전력수요가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유럽 또한 해저전력케이블의 경량화 및 간소화, 용량 확대 및 절연 성능 향상 기술을 모색하는 상황 속에서 관련 세계 시장 규모는 점진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비 및 경호(케이티텔레캅㈜)
국내 보안산업은 1980년대 초반까지 인력경비 중심으로 형성되었으나, 1980년대
중반부터 기계경비를 도입하였으며, 이후 기계경비가 보안시장 성장을 주도하였습니다. 최근에는 단순한 기계경비 시장에서 영상보안서비스, 인력경비, SI, BMS 등이 포함된 통합경비보안시장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물리보안뿐 아니라 정보보안과의
컨버전스화를 통해 융합보안산업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리스 및 기업대출(㈜케이티캐피탈)
○ 물건별 리스실행현황                                                            (단위 : 억원)

구 분

'14년 3분기

2013년

2012년

2011년

산업기계기구 

15,787

20,681

21,199

22,945


일반산업기계

5,300

7,323

8,107

11,526

동력이용기계

552

95

215

445

공작기계

9,935

13,263

12,877

10,974

운수운반기기

61,631

62,108

62,886

65,247


자동차

58,069

1,213

58,247

61,804

건설기계

1,354

59,157

1,612

1,426

선박

2,173

1,666

2,817

1,977

항공기

6

71

210

40

철도차량

29

- - -

의료기기

6,853

8,784

9,225

8,903

공해방지용기기

0

7

-

11

교육,과학기술용기기

3,235

2,729

5,402

5,253


사무기기

491

530

339

495

컴퓨터

2,412

1,689

4,035

4,147

기타

332

510

1,028

611

통신기기

346

1,249

1,276

1,221

유통용산업기기

232

343

206

368

기타

1,896

3,778

2,433

2,070

합 계

89,980

99,680

102,627

106,018

※출처: 여신금융협회 통계 (2014년 9월말 기준)

○ 할부금융 취급현황                                                                       (단위 : 억원)

구분

'14년 3분기

2013년

2012년

2011년

내구재

93,010

96,748

91,692

93,916

자동차

90,781

95,687

89,193

92,154

가 전

316

0

971

193

기 타

1,913

1,060

1,528

1,569

주 택

2,355

4,643

4,196

9,176

기계류

3,698

4,947

6,295

6,190

기 타

1,328

1,212

1,325

896

합 계

100,391

107,519

103,508

110,178

※출처 : 여신금융협회 통계 (2014년 9월말 기준)

○ 신기술금융 투자현황                                                                  (단위 : 억원)

구분 '14년 3분기 '13년 '12년
회사분 조합분 회사분 조합분 회사분 조합분
신기술금융취급 회사수*

21

19

16

투자조합수(결성회사수)

85(14)

81(12)

66(10)

투자건수

1,221

1,146

933

투자주식

2,999

10,104

3,177

8,679

3,079

7,288

투자사채

2,633

2,011

3,500

2,470

2,329

1,705

조건부투자

39

178

68

237

232

58

대출금

629

454

742

455

753

400

기타**

-

670

-

391

-

-

소계

6,300

13,417

7,487

12,232

6,393

9,451

합계

19,717

19,719

15,844

* 취급잔액이 있는 회사 기준임
** 2012년 금융감독원 업무보고서 양식 변경으로 인해 기타 추가
※ 출처 : 여신금융협회 통계(2014년 9월말 기준)

■광고업(㈜나스미디어)

최근 전통적인 4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 광고시장의 성장성은 다소 정체를 나타내고 있으나, 온라인과 IPTV 등의 뉴미디어 광고시장은 사용자가 확대되고 광고주의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비교적 성장성이 높습니다. 특히, 온라인광고는 지난 5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TV를 넘어 최대의 광고 매체로 도약하였으며 모바일 광고 및 SNS등과 결합한 유형의 광고 시장이 인터넷 사업의 핵심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있습니다

온라인광고의 최근 전망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억원)

구분

'15년(E)

'14년

'13년

Display Ad.

6,970

6,765

7,071

Search Ad.

14,370

14,134

13,895

Mobile Ad.

10,606

8,329

4,201

31,946

29,228

25,167

※출처: "2014년 온라인광고시장규모"_한국온라인광고협회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케이티디에스)
2014년 국내 IT서비스 시장은 전년대비 4.2% 성장률로 8조 93억원의 시장규모가 예상됩니다. 각 분야별 성장세는 컨설팅/SI 부문 4.6%, 아웃소싱 부문 4.5%, IT제품 지원 및 교육 부문 1.8%로 전망됩니다. 클라우드, 모빌리티, 빅데이터, 소셜 4가지 축에 대한 신규 사업영역이 당분간 IT 서비스 수요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화번호안내사업 (㈜케이티씨에스,㈜케이티스)
㈜케이티씨에스
컨택센터 서비스 시장은 신규시장의 확대로 지속적인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금융, 통신 중심에서 제조, 유통, 건설 및 공공부문 등 다양한 업종에서 컨택센터 도입 및 아웃소싱이 확대되고 있으며, 초기 인력과 시설투자의 비용 부담에 따라 중소규모컨택센터 아웃소싱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114사업 분야는 최근 정보통신의 발달과 인터넷 및 무선인터넷 보급률이 크게 증가하면서 책자로 번호안내를 하는 사업은 사양의 길을 걷고 있으나, 음성안내영역은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장점으로 인해 2013년말 기준 전국적(ktcs,ktis)으로 약 5억콜의 114문의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유선통신사업은 최근 급격한 기술발전과 고객 Needs 변화에 따라 유ㆍ무선 통합, 통신과 방송융합 등 컨버전스 영역으로 그 가치가 이동하고 있으며, 기존의 유선전화, 초고속 인터넷, 이동통신 시장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성장이 정체되어가는 추세입니다. 무선통신사업은 최근 개방형 스마트폰의 보급 확산과 무선인터넷 정액 요금 활성화 및 앱스토어의 활성화가 전체 무선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케이티스
컨택센터 서비스 시장은 신규시장의 확대로 지속적인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금융, 통신 중심에서 제조, 유통, 건설 및 공공부문 등 다양한 업종에서 컨택센터 도입 및 아웃소싱이 확대되고 있으며, 초기 인력과 시설투자의 비용 부담에 따라 중소규모컨택센터 아웃소싱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광고서비스 상품판매 사업의 성장성은 온라인광고의 확대, 지역기반 매체의 통합, 지역기반 사업자에 대한 광고/마케팅 대행서비스 Segment의 성장 등 잠재시장의 현실화 측면에서 향후 시장의 성장성은 충분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통신유통사업의 경우에도 이동전화 단말기를 통해 손쉽게 필요한 정보 및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통신인프라가 확대됨에 따라 고부가가치 서비스 제공을 통한 질적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전기통신업,기계장비 및 관련 물품 도매업(주식회사 케이티, 이티샛, 케이티파워텔㈜,Olleh Rwanda Networks Ltd.)
통신서비스는 현대 생활의 필수재로 이용되고 있기 때문에 경기변동 및 계절에 따른수요변화의 민감도는 타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지만, 국내 경기 침체와 이에 따른 국민들의 가처분 소득 감소, 기업들의 긴축운영에 따른 ICT 수요 감소가 이어질 경우 당사의 영업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케이티샛의 주요 서비스인 중계기임대 고객은 대부분 5년이상 장기계약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경기변동이나 계절 특성을 적게 받고 있으며, 국가기관을 고객으로 하고 있는 위성비디오 및 데이터 서비스 역시 경기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다만, 일반기업 대상 서비스 및 이동위성 서비스의 경우 경기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 케이티 파워텔의 경우 경기변동 및 계절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 Olleh Rwanda Networks Ltd.
르완다와 같은 개발도상국일수록 지역/계층간 교육, 의료 등 기본서비스에 대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수단으로 인터넷 보급의 중요성이 높기 때문에, 경기 변동에 대해 특이점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용카드업(비씨카드㈜)
신용카드업은 전형적인 내수산업으로 민간소비 및 전반적인 경제 상황의 변화 등 경기변동에 비교적 영향을 크게 받는 특성이 있습니다.


■위성방송서비스(㈜케이티스카이라이프)
유료방송시장은 사치재가 아닌 필수재에 가까워서 극심한 경기불황이 아닌 상황에서는 가입해지 발생율 또한 상승하지 않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입자 수신료 수익에 기반한 사업이기 때문에 계절적 요인에 크게 반응하지 않는 편입니
다.

■종합렌탈업(㈜케이티렌탈)
○ 국내 렌터카 시장은 여가 및 레저 활동 등을 목적으로 한 단기 차량렌탈 시장보다는 법인의 비용 절감 및 업무목적으로 사용되는 장기 차량렌탈 시장 중심으로 영업 활동을 펼쳐 왔습니다. 그러나 주 5일 근무제 및 서양 웰빙 문화의 유입, 그리고 딩크족(DINK;Double Income, No Kids)이라는 새로운 인구구성 계층의 증가 등 시대흐름에 따라 여가선용 및 레저문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확대로 인하여 단기 렌터카 시장 또한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랜드에 따른 또 하나의 영향으로 계절성을 들 수 있는데, 1년 미만의 단기렌터카 시장의 경우 7월~9월은 여름휴가철을 맞이한 폭발적인 수요의 증가로 인해 평달에 비해 약 6%이상의 매출 증대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장기 차량렌탈의 경우 고객사 법인 내의 인사이동기간 및 법인의 회기 마감등으로 12월~1월 기간 동안 일시적인 수요변화가 있습니다.
○ 계측장비 렌탈시장의 경우 신규 통신서비스의 등장과 더불어 통신망 투자가 진행될 경우 폭발적인 수요가 발생합니다.
○ 소비재 렌탈의 경우 소득수준 변동에 따라 수요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공기청정기나 정수기, 연수기, 비데 등은 소득수준이 높아질 경우 그 수요가 증가하나, 아직 필수적인 물품은 아니므로 경기가 저하되거나 소득수준이 낮아질 경우 그 수요는 낮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렌탈 품목들이 웰빙 트랜드 등에 힘입어 점차 필수 품목으로 자리잡고 있어 경기변동의 영향은 큰 의미가 없어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법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용 장비나 OA, 정보통신 기기 등의 경우 호황기에는 생산량 확대에 따른 렌탈 수요 증가가, 불황기에는 기업의 설비 및 장비투자 저하에 따른 구매 대체 성격의 렌탈 수요가 있어 꾸준한 시장의 형성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포털 및 기타 인터넷 정보매체 서비스업(㈜케이티미디어허브)
미디어 시장은 경기 민감도가 다른 사업에 비해서 낮고 계절적인 요인을 덜 받고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 및 중고차 할부금융업(㈜케이티오토리스)
여신전문금융사의 경우 그 영위 산업에 대한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당사의 경우 법인 상대의 자동차 리스를 영위하고 있으므로, 법인의 예산 소요 시점 등과 맞물릴 수 있으며, 중고차 할부금융의 경우 중고차 시장의 활황과 연계되어 유관 산업의 영향을 받으며, 또한 경기 불황의 경우 중고 승용차 구입의 활성화와 더불어 시장 활성화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부동산 개발·공급 및 임대·관리업(㈜케이티에스테이트)
부동산 개발사업 및 임대·관리 사업은 일반 경제활동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거시경제지표들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으며 산업구조 및 경제환경의 변화와 정부의 정책, 금융 환경 등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변동하는 특성이 있는 경기 의존형 산업입니다.

■인력공급업(에이치엔씨네트워크주식회사)
우리나라 주요 서비스산업 외주화 현상으로 인한 간접고용은 IMF 외환 위기 전후를 기점으로 청소미화, 룸 메이드, 조리배식 직종을 중심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요서비스업종의 경우 2000년대 초중반부터 비정규직법 시행을 기점으로 하여 기업조직의 핵심부서와 유기적인 업무 연관성을 갖고 있는 업무(금융 콜센터, 유통 계산, 병원 조리배식, 호텔 룸 메이드)들까지 외주화 하여 간접고용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보안사업(이니텍주식회사)
○ 보안사업부문
정보보안산업 역시 여타 IT산업과 마찬가지로 경기 변동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경기 침체는 각 기업들의 예산 감축 및 예산 집행 시기 지연 등을 가져오기 때문입니다.정보 보안 산업의 경우 보안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한 투자에 대한 효과가 눈에 띄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투자의 우선순위가 다른 IT시스템에 비해 조금 낮은 경향이 있지만 정보화에 따르는 필수 인프라로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수록 상대적으로 경기 변동의 영향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 금융사업부문

금융IT서비스산업 역시 여타 IT산업과 마찬가지로 경기 변동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경기 침체는 각 기업들의 예산 감축 및 예산 집행 시기 지연 등을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금융권에서 아웃소싱을 통해 저비용 고효율화를 꾀할 수 있어 전자금융서비스의 아웃소싱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특히 IT기술력이나 자본구조가 취약한 저축은행을 포함한 제2금융권은 자체적으로 인터넷뱅킹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운영할 여력이 없는 관계로 인터넷뱅킹 시스템 운영의 아웃소싱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금융업(㈜스마트로)
VAN산업은 신용카드의 사용과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어 소비심리와 경기변동에 민감하며 가맹점의 유형(주유소, 편의점 및 음식점 등), 날씨 및 월별 일수 차이 등 소비 행태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기계장비 및 관련 물품 도매업(㈜케이티엠앤에스)
통신서비스는 현대 생활의 필수재로 이용되고 있기 때문에 경기 변동 및 계절에 따른수요 변화의 민감도는 타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지만, 정보통신기기 유통은 특정 전략 단말의 출시, 차세대 이동통신기술의 도입 등 Mega Trend 변화 및 경쟁 환경 변화에 기민하게 반응하는 경기 변동 특성을 가집니다.

■온라인 콘텐츠 제작(케이티하이텔㈜)
○ 콘텐츠
컨텐츠 시장의 경우 다양한 플랫폼의 확대와 N-Screen 서비스 등으로 인하여 경기 민감도가 다른 사업에 비해서 낮고 계절적인 요인을 덜 받고 있습니다. 계절적 비.성수기를 구분하고자 한다면 방학이 있는 1분기와 3분기가 성수기, 학기 시즌인 2분기와 4분기가 비수기로 볼 수 있습니다. 최근 경향을 보면 계절적인 요인 보다 컨텐츠의 Line-up에 따른 매출의 변동이 더 큽니다.

○ T커머스

T커머스 시장의 경우 시간과 공간, 결제 수단 등에 대한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다른 쇼핑수단에 비해 경기변동이나 계절적인 영향은 상대적으로 덜 받습니다.

■ 전자상거래업(케이티커머스㈜)
일반적 전자상거래는 경기 변동에 대한 영향이 낮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기가상승하면, 구매 수요가 상승하는 영향에 따라 거래 규모가 상승하고, 경기가 하락하면, 기존 수요는 영향을 받아 축소되지만 효율적인 구매를 위해 전자상거래에 대한 신규 수요자가 증가하게 되어 경기 하락과 비례하지 않습니다.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제공(㈜케이티뮤직)
디지털음악의 확대에 따라 과거 음반산업에 비해 라이프사이클이 짧아지는 경향은 있으나, 다양한 음악이 지속적으로 제작, 발매되어 시기 또는 계절과는 무관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해저케이블 건설(㈜케이티서브마린)
해저케이블 건설 사업은 국내의 경우 (주)케이티 및 해외 기간통신 사업자의 통신인프라 투자 정책과 한국전력공사의 송배전망 구축 투자에 따라 크게 영향을 많이 받는편입니다. 또한 중국 및 개발도상국가의 성장에 따른 기간산업투자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경비 및 경호(케이티텔레캅㈜)
국내 보안산업은 기본적인 안전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산업이므로 경기변동의 영향을 비교적 적게 받으며, 사회의 불안심리 확대 등 보안 이슈에 따른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또한 국내외 내수경기 위축 및 경쟁사의 저가 영업 지속은 성장을 위축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리스 및 기업대출(㈜케이티캐피탈)
여신전문금융사의 경우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은 명확하지 않으나, 리스, 할부의경우에는 전방산업의 영향을 받는 편입니다. 그리고 신기술사업금융업의 경우에는 경기변동의 특성을 찾기 어렵습니다
.

■광고업(㈜나스미디어)
광고비가 경기 변동에 선행한다고 판단되고 있으며, 실물경기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월별 광고비는 비수기인 1~2월, 7~8월 광고비를 줄였다가, 4~5월, 9월 이후 집중하는 N자형 패턴을 보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케이티디에스)
공공 영역의 IT서비스는 경기 변동보다는 정부 정책에 따른 영향을 받고(사례: 대기업 계열I업체 공공부문 참여 제한) 민간 영역은 기업의 IT 투자에 따른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민간 영역은 기업의 경기 변동에 대한 민감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IT서비스 적용 분야가 다양한 관계로 타 산업에 비해 계절적인 민감도는 낮습니다.

■전화번호안내사업(㈜케이티씨에스, 케이티스)
㈜케이티씨에스
컨택센터사업분야는 컨택센터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시장이 현재 존재하지 않아 대체시장의 등장으로 인한 당사의 매출액 변동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장기적인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기업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업은 조직의 효율화 및 비용절감으로 경영 Paradigm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기업들은 전략적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 사내에서 수행하던 업무프로세스를 보다 전문화되고 특화되어 있는 외부 자원을 이용하려 변모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아웃소싱을 대안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114사업분야는 경기변동의 흐름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않습니다. 오히려 경기변동보다는 계절적 요인, 날씨, 국내외 큰 이벤트(월드컵, 올림픽 등)의 유무에 의해 더 큰 영향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광고사업의 경우에는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으며 우선번호안내서비스의 경우에도 불경기일 경우 가입회선 해지 및 신규 가입자 유치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114번호안내를 기반으로 한 사업이므로 타광고사업에 비하여 경기변동으로 인한 영향력은 높지 않습니다. 유선통신사업의 경우 이동전화로의 수요대체로 가입자수 정체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난 가운데 경쟁심화로 인한 요금 하락도 맞물리면서 2002년을 정점으로 서비스매출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무선통신사업의 경우도 신규 가입자는 더 이상 증가하기 힘든 포화상태로 통신 시장이 침체로 나타나고 있으나 스마트폰의 활성화와 4G LTE 시장이 확장되면서 다시금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케이티스
컨택센터 서비스 사업의 경우 기본적으로 컨택센터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시장이 현재 존재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대체시장의 등장으로 인한 당사의 매출액 변동 가능성 또한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광고서비스 상품 판매 사업은 전통적으로 기업의 광고예산에 의해 형성되는 광고시장은 GDP에 비례하는 경향을 보이며,경기변동에 민감한 산업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지역광고산업을 구성하는 지역 소상공인들의 경우 경기하락에 따라 휴폐업이 급증하는 등 소규모 사업자일수록 경기 변동에 민감한 면을 보이고 있습니다. 통신유통사업은 유ㆍ무선 통신서비스 이용이 보편화되면서 생활의 필수재로 이용되고 있기 때문에 경기변동에 대해서 비교적 수요가 민감하게 반응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4) 경쟁요소
■전기통신업
○ 주식회사 케이티
▲ 경쟁사업자

 - 시내전화 :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등
 - 시외전화 : SK브로드밴드, SK텔링크, LG유플러스, 온세텔레콤 등
 - 국제전화 : SK브로드밴드, SK텔링크, LG유플러스, 온세텔레콤 등
 - 초고속인터넷 :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SO사업자(종합유선방송, 중계유선방송) 등
 - 이동통신 :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
 - 인터넷전화(VoIP) : SK브로드밴드, SK네트웍스, SK텔링크,
                                 삼성네트웍스, LG유플러스, 한국케이블텔레콤 등
 - IPTV :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 휴대인터넷(WiBro) : SK텔레콤
▲ 시장진입      
 - 기간통신사업자 : 방송통신위원회의 인ㆍ허가 사업
 - 별정통신사업자 : 등록
 - 부가통신사업자 : 신고
▲ 경쟁요인 : 서비스 요금 및 품질, 마케팅 능력, 브랜드 가치, 유통망 경쟁력


○ 케이티파워텔㈜
기존의 이동전화사업자가 공격적인 마케팅전략으로 급속히 시장을 확대하여 전체무선통신시장을 이동전화사업자가 독식하기에 이르렀으나, TRS의 시장의 무전통화 시장만은 一대多 무전통화 외에 다양한 Solution Application 출시를 통하여 소비자 니즈(Needs)를 충족시키고 있고 이동전화 사업자의 대체수요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케이티샛

위성사업은 국내 유일의 자체위성 보유 사업자로서 국내 경쟁사업자 보다는 다수의 중계기를 보유한 글로벌 위성사업자의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국내에서는 위성과 경쟁하는 매체인 유선망을 보유한 통신사업자와의 경쟁이 있습니다. 위성전용회선 서비스는 유선전용회선과 위성비디오 전송 서비스는 유선 비디오 전송 서비스와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 Olleh Rwanda Networks Ltd.
4G LTE는 기술 속성상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말의 종류에 따라 스마트폰 (개인용), 모바일 라우터(개인용 또는 가정용),모뎀 (가정용)을 통해 개인/기업/가구 대상 인터넷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여, 기존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가 모두 경쟁 대상입니다.

특히, 이동통신사업자는 자사의 3G 데이터사업을 위협/대체하는 신기술로 받아드리고 있기 때문에 4G상품 판매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지 않습니다.


■신용카드업(비씨카드㈜)

(가) 경쟁사업자

- 삼성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KB국민카드, 하나카드

(나) 시장진입

- 해당 없음

(다) 경쟁요인  

- 회원 수, 카드 승인 건 수, 가맹점 수, 카드 발급 건 수, 카드의 제휴혜택


■위성방송서비스(㈜케이티스카이라이프)
- 방송시장은 크게 지상파방송과 유료방송 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지상파방송은 MBC, KBS, SBS등의 지상파방송 사업자와 지상파DMB 사업자로 구분되고, 유료방송은 유선방송, 위성방송, IPTV로 구분되며, 유선방송은 종합유선과 중계유선으로 구분됩니다. 중계유선방송사업자는 매년 종합유선방송사업자와의 합병 또는 폐업 등으로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위성방송은 당사 케이티스카이라이프(2002년 3월 개국)가 있으며, 위성이동멀티미디어사업자(2005년 5월 개국)인 SK텔링크(2010년 11월 티유미디어가 SK텔링크에 합병)는 2012년 8월 31일 서비스를 종료하였습니다.

IPTV는 2008년 9월 사업승인을 받아 2009년 1월부터 상용화하였으며, 해당 사업자는 KT(Olleh TV), SK브로드밴드(B TV), LG유플러스(LG U+)  3개 사업자가 있습니다. IPTV에 대해서는 현재 종합유선방송사업 및 위성방송사업 등과는 다르게 별도의 규제 정책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떠오르는 경쟁사업으로는 'OTT(Over The Top)' 서비스가  있습니다. '올레
TV모바일' 등의 통신 3사 모바일 IPTV 서비스와 지상파 콘텐츠연합플랫폼 'pooq', CJ헬로비전의 '티빙' 등이 대표적입니다. OTT 서비스 가입자 수는 2014년 말일
기준 1,440만명을 기록하는 등 유료방송시장의 새로운 축으로 급부상 하고 있습니다

■종합렌탈업(㈜케이티렌탈)

○ 렌터카 시장은 2005년 이후 대기업의 참여가 늘어나면서 예전의 지역적인 영세한산업 이미지에서 벗어나 '서비스 산업'으로 굳건히 자리잡고 있습니다. 시장은 현재 대기업 계열의 자본력으로 규모를 확장하거나 중견업체의 인수합병을 통한 '전국형 중.대기업'과 지방의 지역적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는 '지역형 영세 소기업'으로 양극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대기업 계열의 시장점유율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향후 상위 Big5 회사의 시장점유율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장비 렌탈시장의 주력 아이템인 계측기 렌탈 시장은 1980년 대 국내 렌탈시장의 태동기부터 주력 아이템이었으며 2000년 이후 통신시장의 비약적인 발전과 더불어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당사와 한국렌탈, 아주렌탈이 시장의 과점업체로 전체 시장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4세대 LTE 중계기 물량 양산과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 증가로 렌탈 수요가 계속 늘고 있습니다.
○ 그외 복합기 및 컴퓨터 등 OA기기 및 정보통신기기 렌탈 시장, 타워크레인, 타워리프트 등 건설장비 렌탈, 정수기, 비데 등의 소형 가전 렌탈시장 형성에 다양한 경쟁사와 시장경쟁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포털 및 기타 인터넷 정보매체 서비스업(㈜케이티미디어허브)
○ 경쟁사업자

- IPTV 사업자 (SKBB, LG U+), CATV 사업자(CJ헬로비전, T-broad), 기타 스마트 TV 사업자 등

○ 경쟁요인

- 지난 방송의 다시 보기 서비스(VOD)에 대한 사업자 별 추진 강화

- 스마트TV를 비롯한 양방향 서비스 제공 강화 및 경쟁 심화

- 사업자별 N-Screen 서비스 본격 출시

- UHD 서비스 선점 및 활성화 경쟁 심화


자동차 리스 및 중고차 할부금융업(㈜케이티오토리스)
여신전문금융업법 제5조 제1항에 따라 여신전문금융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주식회사로서 2개 이하의 여신전문금융업을 위해서는 자본금 200억 원, 3개 이상의 여신전문금융업을 하려는 경우는 자본금 400억 원을 확보하여야 하고 자본적정성, 여신건전성, 유동성, 위험관리 등의 다양한 부문에서 감독당국이 정한 요건을 상시적으로 충족해야 하는 등 일정수준의 진입장벽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여타 금융권역의 은행, 보험사 및 신용카드사 등에 비하면 진입장벽은 낮은 수준으로 최근에도 메이커계열의 외국계 할부, 리스사의 신규시장진입이 이루어지고있습니다. 또한 자동차할부금융시장을 제외한 협소한 국내시장규모에 다수의 여전사가 존재하며, 전체적으로 군소시장 참여자 수가 과다하고 경쟁강도가 높은 편입니다.

■부동산 개발ㆍ공급 및 임대ㆍ관리업(㈜케이티에스테이트)
부동산 개발사업 및 임대·관리 사업은 해당부동산의 입지조건 및 건물 용도, 면적, 건축양식, 구조형식 등 개별 부동산의 고유 특색에 따라 민감하게 영향을 받습니다.

■인력공급업(에이치엔씨네트워크주식회사)
현재 대규모 사업장을 아웃소싱 형태로 운영하는 고객사(금융권, 홈쇼핑, 통신사, 보험사)는 대부분이 대형 아웃소싱 전문업체에게 위탁 운영을 맡기고 있으며, 장기간 기존업체와 계약 유지 및 고착화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고객사 내부에 정해진 평가기준(규모, 연혁, 재무건전성 등)이 계량화 되어 있어 신규 업체의 시장 진입 장벽이 높은 실정입니다.


■보안사업(이니텍주식회사)
보안사업부문
2014년말 기준으로 지식정보보안산업협회에 등록되어 있는 소속 회원사는 185개사입니다.

정보 보안 산업이 다양한 분야로 구분되어 있기는 하지만 다소 많은 기업이 경쟁하고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경쟁 상황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제품 자체의 기술력과 제품의 가격 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력 사업은 정보보안산업 분야 중 컨텐츠/정보유출 방지보안 및 암호·인증 제품군으로 분류됩니다. 암호인증 정보 보안 솔루션 관련 소속 회원사는 많으나 실제로 대표적 3~4개사 정도가 주로 경쟁하고 있습니다. 암호·인증 분야에서 경쟁 우위를 갖기 위해서는 핵심 원천 기술에 대한 기술력과 솔루션의 안정성, 업체의 보안 시스템 구축 경험과 회사 재무구조의 안정성 등이 중요하게 고려되고 있습니다.


금융사업부문

인터넷뱅킹 아웃소싱사업은 당사와 웹케시㈜가 경쟁관계에 있으나 오랜 업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당사가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SI사업에서도 당사는 웹케시, 티맥스, 유라클 등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금융업 (㈜스마트로)

VAN산업은 안정적인 IT지원과 솔루션 제공, 다양한 유통망을 통한 차별화된 서비스 인프라 및 가맹점 영업 역량이 주요 경쟁요소입니다.

■기계장비 및 관련 물품 도매업(㈜케이티엠앤에스)
경쟁사업자
- 외부 : PS&M, SK네트웍스, APR
(Apple Premier Reseller), 팬택 Lots, 삼성모바일 등
- 내부 : KTCS, KTIS 등
경쟁요인
- 가입자 유치 경쟁, 규제 강화, 유통사 MVNO 진출, 제조사 유통 확대 등


■온라인 콘텐츠 제작(케이티하이텔㈜)
콘텐츠
콘텐츠의 경우 경쟁상황을 명확하게 알릴 수 있는 근거 데이터가 없습니다
.

T커머스

T커머스로 독립 채널을 가지고 사업을 하고 있는 업체는 아직 많지 않으나 사업권을 가지고 있는 사업자가 홈쇼핑을 제외하고 4곳 더 있습니다. 다른 사업자들이 시장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으나 이는 경쟁요소가 아니라 시장을 키우는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전자상거래업(케이티커머스㈜)
B2B 전자상거래는 사이트 개발 및 운영에 있어 동 분야의 제품에 대한 전문 지식,
산업 특성에 대한 이해, 거래방식에 대한 이해 및 거래 당사자의 특징 및 요구 사항을정확히 파악하지 않고서는 활성화되기 어렵습니다. 또한, 기업의 기간시스템 또는
ERP와 전자상거래의 결합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기술적인 측면과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진입장벽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제공(㈜케이티뮤직)
스마트디바이스 보급 확대로 디지털음악 이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생활 패턴에 대한 빠른 대응을 위한 서비스 기획/개발 능력등이 경쟁 요소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해저케이블 건설(㈜케이티서브마린)

해저통신케이블 건설시장에서 해저케이블 선박의 규모 및 성능과 장비의 우수성은 현재 통신시장의 급속한 변화에 대한 대응적인 측면에서 핵심적인 경쟁요소인 공사기간의 단축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당사의 해저케이블 선박인 세계로호는 현재 세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해저케이블 선박들과 비교하여 볼 때 선령(건조 1998년)면에서나 선박의 규모로 중상위권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현재 경쟁사는 존재하지 않으며 타 기업들이 당 사업에 진출할 가능성은 낮은 실정입니다.

국내 해저전력케이블의 유지보수 시장 또한 우수한 선박과 장비, 기술 등의 보유 유무가 중요한 경쟁요소입니다. 건설시장은 국내와 해외 공사로 구분하여 비교할 수 있는데, 국내의 경우 건설사업비와 단거리 설치 등의 사업규모 측면에서 해외 업체들은 입찰에 적극 참여하지 않고 있으며, 해외 대형 프로젝트의 경우 경쟁입찰에 의한 수주와 계약의 형태에 따라 NEXANS, PRYSMIAN, ABB, JPS, VISCAS 등이 주축을 이루었으나, 2009년 LS전선이 동해에 공장을 건설함에 따라 국내외 해저전력케이블 사업에 다소 경쟁적인 구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경비 및 경호(케이티텔레캅㈜)
국내 보안산업은 현재 케이티텔레캅㈜, ㈜에스원, ㈜ADT캡스 3사가 주도하고 있으며, 최근 SKT가 시장 4위 사업자인 NSOK를 인수하며 Telco사업자의 보안사업 진출이 시작됐습니다. 케이티텔레캅㈜은 영상보안서비스, Building IT Convergence, 모바일보안 등 변화의 흐름에 부응하고 있습니다. 보안사업의 진입 장벽으로는 경비업 허가(기계경비, 시설경비, 신변보호) 사항, 전국 단위의 출동/관제/AS 서비스, 브랜드 가치, 유통망, 출동구역 등이 있습니다.

■리스 및 기업대출(㈜케이티캐피탈)
여신전문금융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여신전문금융업법 제5조(자본금) 제1항에 따라 주식회사로서 일정 규모 이상의 자본금을 확보하여야 하고, 자본의 적정성, 여신 건전성, 유동성, 위험관리 등의 다양한 부문에서 감독당국이 정한 요건을 상시적으로충족해야 하는 일정수준 진입장벽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여타 금융권역의 은행, 보험사 및 신용카드사 등에 비하면 진입장벽은 낮은 수준으로 최근에도 메이커계열의 외국계 할부, 리스사의 신규시장진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협소한 국내시장규모에 비해 다수의 경쟁사가 존재함으로써, 전체적으로 군소시장 참여자 수가 과다하고 경쟁강도가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광고업(㈜나스미디어)
(가) 경쟁사업자

- 온라인광고 : 메조미디어, DMC미디어 등

- 디지털방송광고(IPTV등) : 인크로스, 다트미디어, 메조미디어 등

- 디지털옥외광고(SMRT등) : 전홍, 유진메트로 등

(나) 시장진입
- IPTV광고사업자 : 방송통신위원회의 인·허가 사업

- 디지털옥외광고사업자 : 관할구청 인·허가 사업

(다) 경쟁요인 : 미디어 플래닝 역량 및 매체 협의 능력, 광고 효과 예측/분석 시스템, 제안서의 퀄리티 등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케이티디에스)
그룹 내 IT서비스 핵심 역량은 고객 Biz Process에 대한 이해도, IT시스템 운영 경험,신속한 프로그램 개발 능력 등이 있습니다. Oracle, SAP 등 글로벌 SW 기업의 제품은 높은 시장점유율과 안정성/호환성으로 Cloud 서비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등 신규 IT서비스 시장 확대의 장벽이 되고 있습니다.


■전화번호안내사업(㈜케이티씨에스,㈜케이티스)
㈜케이티씨에스

컨택센터사업분야는 당사를 비롯한 선두 기업들이 상당한 시장 경쟁력을 확보한 가운데 후발주자들이 시장 진입을 모색하고 있으나 차별화된 컨택센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기획 역량, 안정적인 운용경험과 인력관리 능력 등이 요구되며, 유관 업종에 대한 레퍼런스 기반의 영업력 등 상당한 진입장벽이 존재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114사업분야의 가장 큰 경쟁요소는 최근 출시한 스마트폰을 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통해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맛집 전화번호 검색이나 특정한 곳의 전화번호를 알 수 있는 기능은 음성안내 영역에 경쟁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유통사업분야는 유무선통신상품을 제공하는 기타 통신사업자 또한 잠재적인 경쟁자로 볼 수 있습니다.
㈜케이티스
당사를 비롯한 선두 기업들이 상당한 시장 경쟁력을 확보한 가운데 후발주자들이 시장 진입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차별화된 컨택센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기획 역량, 안정적인 운용경험, 인력관리 능력, 유관 업종에 대한 레퍼런스 기반의 영업력 등 상당한 진입장벽이 존재하는 사업입니다. 광고서비스 상품판매 사업에서 당사는 전국단위 광고 매체(114 업종안내, 번호안내)와 영업망 구축을 통해 규모와 브랜드라는 차별화된 진입장벽을 구축하여 왔습니다. 향후에도 기존 사업자가 시도할 수 없는 매체확장, 상품확장, 광고주 전달가치 확장을 시도하여 시장을 새롭게 창출하는 역할을 담당할 것입니다. 유ㆍ무선통신사업은 시내전화, 시외전화, 국제전화,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IPTV, 휴대인터넷(Wibro), 이동통신, 통신영업 유통사 등으로 경쟁요소가 존재하며 주요 경쟁으로는 서비스 품질(통화품질, 커버리지 등), 가격(요금제 및 부가서비스 요금), 마케팅(유통망, CS경쟁력 등), 기타 신사업 개발 등 급변하는 기술환경에 대한 대응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시장특성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시장특성
■전기통신업(주식회사 케이티, ㈜케이티샛, 케이티파워텔㈜,Olleh Rwanda Networks Ltd.)
국내 통신시장은 유선전화, 초고속인터넷, 이동통신 등 주요 서비스가 성숙기에 진입하고 사업자간 극심한 경쟁으로 전반적인 성장정체 상태입니다. KT도  마찬가지로 시내전화는 유무선 대체 심화와 VoIP시장 활성화로, 초고속인터넷은 경쟁사의 공격적 마케팅과 저가 공세로, 이동통신은 휴대폰보조금을 중심으로 시장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도 케이티는 본질경영에 기반한 지속적인 비용절감 노력과 고객가치혁신을 최우선으로 하는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의 일환으로, 케이티는 고객이 이용하는 모든 유무선 통신서비스를 아우르는 olleh 브랜드를 출시하여 고객과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였습니다.
그 결2014년 말 기준 이동전화고객은 1,733 만 명, 내전화고객 1,371만 명 (구내/ISDN포함, DID 제외), 고속인터넷은 813만 명의 고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이동통신 시장은 2014년말 기준 가입자 5천 721만 명으로 추계 인구 대비이동통신 보급률 113.5%를 기록하며 시장 포화 상태에 진입해 있습니다. 즉 현재의 시장 구조에서 가입자를 통한 성장은 상당히 제약이 될 수 밖에 없는 환경입니다. 결국 Data를 통한 성장이 현 시점에서 유일한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당사는 2009년말 국내 유일하게 iPhone을 도입해서 시장의 경쟁의 축을 스마트폰으로 전환하는데 성공하였을 뿐 아니라, iPhone 6 등 다양한 스마트폰과 아이패드 등의 이머징 디바이스를 성공적으로 도입함으로써 이러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견고하게 하고 있습니다.
가입자 측면으로는 '12년 2월에 3사중 최초로 스마트폰 보급률 50%를 돌파하였고, ''14년말 기준으로 스마트폰 누적 가입자 1,242만으로 전체 가입자 중 7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KT는 '12년 6월 초 세계 최단 기간인 5개월 만에 LTE 가입자
100만 명을 돌파한 후 8월에 200만명, 11월에 300만명, 그리고 '13년 1월 400만명을업계 최단 기간에 확보했으며, 가입자 증가속도가 빨라져 신규가입자 유치를 할 수 없는 영업정지 기간이 있었음에도 3월에 500만명, 6월에 600만명, 10월에 700만명을 확보하였고, '14년 1월에 800만명, 5월에 900만명, 9월 12일에 1,000만명을 돌파
하였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시대 Data 활성화 측면에서도 무제한데이터 요금제 등의 도입을 통하여 스마트폰 고객의 인당 데이터 사용량이 피처폰 대비 약 1,300배 이상의 사용 실적을 보이는 등 실제 Data Explosion 구현을 시작으로, LTE광대역 주력망 기반 하에2CA, 3CA로 진화, 세계 최초 eMBMS 상용화, 기가WiFi 구축 등을 통하여 경쟁사 대비 차별화한 네트워크 품질을 제공하였습니다.

LTE 네트워크도 최고의 유선 인프라와 무선기술 노하우를 통해 국내 최단 기간인
10개월만인 '12년 10월에 경쟁사 수준의 전국망 구축을 완료하였습니다.

주파수 경매를 통해 확보한 1.8GHz 20MHz 대역폭과 이에 기반한 국내 최다 10만 광대역 기지국을 통해, '13년 9월 서울을 시작으로, 수도권, 광역시에 이어 전국 어디서나 기존 대비 2배 빠른 최대 150Mbps 속도(다운로드 기준)의 광대역 LTE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탄탄한 광대역 LTE망을 기반으로 '14년 7월부터 전국 주요지역에 20+10㎒ CA 기술을 적용한 최고 225Mbps의 3배 빠른 광대역LTE-A 서비스를, '15년 1월부터는 84개시 핫스팟 중심으로 20+10+10㎒ CA 기술을 적용한 최고 300Mbps의 4배 빠른 광대역LTE-A 서비스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빠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LTE망의 진화와 함께, '13년 세계 최초 이종망(TDD-FDD) LTE로밍 및
VoLTE 통화 성공, 광대역LTE와 프리미엄WiFi망을 이용한 이종망 병합전송(CA) 기술로 5배 빠른 속도 구현, '14년 세계 최초 eMBMS 상용화 및 VoLTE 로밍 시연, 5G 네트워크 CA 핵심기술 개발/시연, '15년 세계 최초 LTE-H 공개 및 LTE-M 시연 성공 등 선진화된 기술력으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LTE World Summit 2012 "최우수 네트워크 사업자상" 및 Wi-Fi
Industry Award 2012 "최고WiFi 기술 혁신상" 이외에, MWC2014에서 광대역 LTE-A로 '최고의 LTE 공헌상' 및 'CTO가 선정한 최고의 모바일 기술상' 등 3개 분야 최고상 수상을 통하여 전세계적으로 인정받았습니다.

고객에게 최상의 품질 제공을 위한 노력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인정
받아, 지난 '14년 2월 영국 시장조사기관 오픈시그널1)은 KT의 LTE 속도를 전세계 40개 사업자 중 국내 1위, 세계 6위로 발표하였습니다.

※ 1) 오픈시그널은 무선커버리지맵과 관련된 특화된 시장조사기관으로 2013년 영국정부기관(UKTI)으로부터 영국의 가장 혁신적인 모바일 회사로 지정됨

'12년 8월에 3사 최초로 LTE Data 이월서비스와 망내 3천분 무료를 제공하는 갤럭시 요금제를 도입하여 LTE 상품 경쟁력을 강화하였고, '13년 4월부터는 망내 및 유무선 전체 음성 무제한을 제공하는 "모두다올레", "완전무한" 요금제를 출시하였습니다. 특히 "완전무한" 요금제는 기존 10만원 상당의 고액 사용자만 누릴 수 있었던
음성 및 문자의 다량 사용을 일반 가격 수준의 요금제에서도 무제한으로 누릴 수 있게 하여,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데이터 이용량을 중심으로 요금을 선택할 수 있는 차세대 데이터 중심 요금제의 방향을 제시 하였습니다.

스마트기기 이용에 취약한 노인 및 청소년을 위해, 데이터 혜택 강화 및 요율 인하, 유해사이트 접속 차단 및 위치추적을 통한 보호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하여 스마트폰의이용 편의성 및 혜택을 강화하여, 스마트기기 확산을 위해 지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14년 1분기에는 고객 요금제 선택의 폭을 획기적으로 넓힌 선택형 요금제 출시로 고객만족도 향상을 도모했으며, 특히, 3사 최초로 무선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한 LTE 광대역 안심무한 67/77 요금제를 '14년 2월에 출시하여 데이터 중심의 이동통신시장 선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4년 4월 7일에 출시한 '국내 최저, 최대데이터, 유일한 유선무선 무제한통화'를 할 수 있는 '유선무선 완전무한79 등' 요금제를 출시하여 당사 ARPU-UP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3분기는 '14년 7월 1일에 '우리가족 무선할인'을 출시하여 유선상품을 이용하지 않고 모바일 서비스만 이용하여 결합할인 혜택을 받지 못했던 고객까지 가족간 모바일 회선 결합을 통해 '매월 최대 1만원 요금할인을 제공하는 신개념 결합상품'을 출시하여 고객 리텐션에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4년 8월 30일에는 가입비 인하(14,400원 → 7,200원)를 전격 단행하여 요금경쟁력 강화에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014년 9월 30일에는 선불음성요율 인하(4.8원->4.4원) 및 LTE선불요금제 새롭게 출시를 했으며, 2014년 12월 1일에는 피쳐폰 데이터 요율을 단일화 및 일괄인하를 하여 가계통신절감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청소년 대상 데이터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국내 최초로 청소년 대상
'청소년 안심데이터45' 출시(2014년 10월 31일) 및 시계타입의 휴대폰인 기어S 출시에 맞추어 신규 wearable시장에 적합한 신개념의 'wearable요금제' 출시하여 선도적인 이미지를 지속으로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단통법 시행과 더불어 요금위약금이 전혀 없는 '순액요금제' 29종을 2014년
11월 12일에 출시하여 단말보조금 약정과 요금약정의 이중약정의 불편함을 없애고, 30개월 이후에도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는 요금제 출시하여 경쟁사 대비 월등한 요금경쟁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데이터 콘텐츠면에서도 음원시장에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지니(genie), 실시간 방송 채널/VOD를 제공하는 올레TV모바일 등 다양한 분야에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스마트폰 유저의 서비스 활용도를 증대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선호하는 영상/음악/문화 혜택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는 알짜팩을 출시하여양질의 콘텐츠 소비에 대한 고객니즈에도 적극 부응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청소년의 스마트폰 유해사용을 차단할 수 있는 올레 자녀폰 안심서비스, 올레 navi에 최저가 주유소 안내기능을 시작으로 대형마트 영업시간/휴무일 안내서비스 등 생활 밀착형 내비게이션으로 포지셔닝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무제한 콘텐츠 이용권인 '올레 앱프리'의 제공을 통해 고객에게 다양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단말 관점에서는 국내 최초 아이폰 도입으로 한국 스마트폰 시장을 개척하였으며, 이후 안드로이드 리딩 디바이스인 넥서스 시리즈, 윈도폰인 루미아 710 등 다양한 OS의 국내외 스마트폰을 도입하여, 스마트폰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고수하였습니다. 더불어 아이패드를 국내 최초로 도입하여, 태블릿 시장을 개척하였습니다.

LTE 시장에서도 최신 모델인 갤럭시노트4와 아이폰6시리즈를 필두로 갤럭시S시리즈(3, 4, 5), 갤럭시 노트(1, 2, 3, 4), 아이폰 시리즈(5S, 6, 6Plus), 옵티머스G/G-Pro/뷰 시리즈, 팬택 베가 시리즈 등의 국내외 제조사Top 모델을 도입하여 단말 경쟁력 우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14년도에는 다양한 고객 수요를 고려하여 프리미엄 모델 뿐만 아니라 중저가 모델도 지속적인 출고가 인하를 통해서 LTE의 대중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경쟁력 있는 단말기를 도입하여 고객 니즈를 충족할 예정입니다.

시내전화는 가정과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보편적 역무로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신뢰를 확보하고 있으며 2014년 12월말 현재 81.0%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나, 경쟁사의 판촉 강화로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하락, 2013년 12월말(81.5%) 대비 0.5% 감소한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쟁 사업자는 2013년 상반기 B끼리통화무제한서비스/2014년 상반기 집전화무제한요금제(SKB), 2014년 하반기 무한자유 요금제(LGU+)를 출시하면서 기본료 및 통화료 할인 요금제를 통해 고객 확보를 추진하고 있으며, 유통망 영업정책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동전화의 무제한 요금제 등으로 인한 무선 대체 심화와 SNS/메신저(카톡 등)등 음성에서 DATA로의 통화 대체 등으로 트래픽 감소로 인한 유선전화 매출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다양한 결합상품과 정액형 요금제(집전화 무한요금제 등)를 통한 요금 경쟁력을 확보하여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고객관계관리(CRM) 기반의 고객유지 활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또한 부가서비스 고도화(통화매니저 App. 등)로 가입자당매출(이하 ARPU)이 증대 하도록 하여 통화량 감소에 따른 매출감소 저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신규 가입자 증대를 위해 2014년 4월 다량/다회선 할인 요금제의 가입조건을 완화하였으며, 2014년 6월 기본료가 포함된 집전화 무한요금제 2종을 출시하였습니다.이 상품은 망내/외 유선통화와 망내 무선통화를 합리적인 요금 수준으로 월 최대 3천분까지 마음껏 사용하실 수 있는 요금상품 입니다. 이를 통해 KT는 고객의 이탈방지 및 ARPU 하락을 방어하고자 합니다.

초고속인터넷은 가격 중심의 혼탁한 시장 환경 속에서도 품질 경쟁을 통해 시장을 주도하며 업계 선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가 인프라 공급을 전국에 확대하고 있으며, 기가급 속도보편화를 통해 경쟁사 대비 품질 우위로 가입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 가치 기반 부가서비스 출시를 통한 고객 만족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GiGAtopia시대를 맞이하여 유선인터넷 가입자 기반으로 무선인터넷과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시장을 탐색, 고객Needs 기반 서비스 발굴로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IPTV, 홈IoT 등 미래 성장 사업을 위한 인프라로 고객 가치를향상시키는 데 총력을 다할 것입니다.

케이티샛의KT 위성역무 부문을 2012년 12월 1일 KT로부터 물적 분할한 회사입니다. KT 위성사업 매출을 기준으로 볼 때 전년대비 국내매출은 정체된 반면, 해외매출은 지속성장을 하였습니다. 국내위성시장은 UHD 채널 증가에 따른 중계기 수요가증가, 해외는 DTH 사업자 및 방송채널 증가에 따른 중계기 임대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됩니다. 이에 동남아, 인도 시장을 주요 타깃으로 2016년, 2017년에 각각 차기 위성2기를 발사할 계획입니다. 또한 위성 고유의 강점 분야인 해양 위성 통신 솔루션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케이티파워텔이 사업하는 TRS를 가입하는 소비자는 최소한 2인 이상이기 때문에소비자의 초기 가입부담이 발생하지만, 소비자가 자체 통신망을 구축하는 것보다는 공중통신사업자의 기간망을 사용함으로써 투자비가 절감되고 기업특성에 맞는 통신 망을 구축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Olleh Rwanda Networks Ltd.
이동통신사업자 3G 위주인데, 1위 MTN, 2위 Tigo, 3위 Airtel이 있습니다. 현지기업없이 글로벌 통신사업자들만이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서비스사업자(fiber, WiMax 위주): 르완다정부 100% 소유회사인 BSC 등
군소 현지사업자가 다수 난립하고 있으나, 글로벌 이동통신사업자 대비 사업역량
열세합니다.

이에 4G이상 데이터 기술에 대한 독점적인 도매사업권을 보유한 Olleh Rwanda networks의 등장으로 기존 이동통신사업자와 인터넷서비스사업자에게 동등한 4G 소매사업 기회를 제공하면서 르완다정부의 ICT사업 지원정책과 데이터시장 성장 추세에 발맞춰 인터넷 보급 확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업(비씨카드㈜)
당사는 여신전문금융업법상의 신용카드가맹점의 모집 · 관리업무 및 신용카드 이용과 관련된 대금의 결제업무를 수행하는 매입업무와 여신전문금융업을 공동으로 수행하는 사업자로부터 여신전문금융업무를 위임받아 수행하는 발행업무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신용카드 발행 및 회원에 대한 자금공여업무, 보험업무, 통신판매업무, 여행업무 등을 수행 하고 있는 여신전문금융업법상의 여신전문금융업자입니다.

■위성방송서비스(㈜케이티스카이라이프)
모바일 디바이스 확산에 따라 방송 콘텐츠 소비가 유선에서 모바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새로운 방송 플랫폼 장악을 위한 시장 참여자 증가에 따른 경쟁 심화가 예상됩니다. 그러나 국내는 해외와 같이 독립적인 OTT(Over The Top) 사업자 성장은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이는 결합 상품 발달, 해외 대비 저렴한 방송요금 때문입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는 기존 유선 방송에서 높은 지배력을 확보한 사업자의 무선 플랫폼 확장이 두드러질 전망입니다. 특히 모바일 IPTV는 이동전화와 결합 판매, 유선 IPTV와 N-screen 서비스 제공으로 향후 가입자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형 방송미디어 소비형태의 증가와 점차 콘텐츠 경쟁력의 제고로 유료방송의 보완재에서 대체재로 성장, 경쟁해 나갈 것입니다.

■종합렌탈업(㈜케이티렌탈)
렌터카사업의 경우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서 규정하고 있으며, 초기진입장벽이 낮다는 점을 활용해 매년 시장에 진입하고 있는 업체가 증가하여 렌터카 시장은 최근 몇 년간 급속한 양적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에 따른 부정적인 효과로 업체간 대여료 경쟁이 심각한 상황이며, 금융권에서 장기렌터카 대체상품인 오토리스 시장까지 등장하여 그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렌터카시장은 브랜드 인지도와 전국적인 영업망, 차별화된 부가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는 대형업체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 렌탈사업의 경우 규제하고 있는 법률은 없으며, 렌탈은 상법 상 법인설립 요건만 충족하면 누구라도 설립 가능한 업종입니다. 따라서 이로 인해 시장진입 장벽이 없어 다수의 시장 경쟁자가 참여할 수 있습니다.
현재 렌탈시장은 아이템 별로 다수의 영세 업체가 영업을 하고 있는 상태이나 렌탈사업 특성상 렌탈사업에 대한 노하우, 영업능력, 자금력 등이 중요한 시장 진입 장벽 역할을 하고 있어 실제 시장에서 영업 중인 당사를 비롯하여 종합렌탈사는 소수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포털 및 기타 인터넷 정보매체 서비스업(㈜케이티미디어허브)

2008년 9월 24일 KT가 IPTV사업권을 획득함에 따라 2008년 11월 17일 국내 최초 실시간채널이 포함된 IPTV 상품을 출시하였습니다. 현재 올레 TV의 가입자는 586만명을 넘는 수준으로, 국내 전체 IPTV 가입자('14년 기준 1,086만명)에 약 5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KT 미디어허브에서는 국내 최대 586만 IPTV 가입자를 보유한 KT의 올레 TV의 서비스 운영/기획 및 차별화된 UI 개발, 차세대 STB 등의 업무를 컨설팅하고 있습니다.
○ Olleh TV Mobile 사업: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실시간 채널과 VOD 콘텐츠를 모바일단말에서 볼 수 있는 모바일TV 서비스 사업입니다. 현재 2014년 4Q 기준 80개(21개 pooq채널 포함)의 실시간 채널과 TV다시보기, 영화, 애니, 교육 등 7만 편의VOD을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하고 차별화된 콘텐츠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고자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올레 TV와 콘텐츠를 연동해 볼 수 있는 TV 이어보기 기능을 제공하는 등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이어볼 수 있는 환경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고, 고객들의 모바일 데이터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올레TV 모바일은 세계 최초로 ABC솔루션을 적용하여 영상 시청 시 데이터를 최대 80%까지 줄여주는 기술을 도입하였습니다.

○ 광고 사업: 올레 TV 기반 광고(pre-play 등)를 더불어, 지하철 벽면/스크린, 버스정류장 등 교통형 매체, 대형 전광판 등 다양한 옥외 매체를 기반으로 한 광고 사업도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디어허브는 메가박스 극장 스크린 광고 구좌를 보유, '14년 4분기 기준 총 49개관(374개 스크린)을 통하여 스크린 광고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콘텐츠 사업: 현재 장르소설 IP투자, 게임 콘텐츠 수급 및 교육/키즈 콘텐츠와의 매쉬업 서비스 등 다양한 뉴 미디어 영역 내에서 신규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있으며, 콘텐츠 사업과 미디어 사업의 시너지를 극대화 하기 위해 미디어 관련 콘텐츠 사업 발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 및 중고차 할부금융업(㈜케이티오토리스)
자동차 리스란 시설임대를 전문으로 하는 사업주체가 특정 자동차를 구입하여 그
이용자에게 일정기간 대여하고 그 사용료(리스료)를 받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물적
금융 행위를 말합니다.

상품의 특정상 리스 자산의 소유에 따른 위험과 효익이 실질적으로 이용자에게 이전되는 경우에는 금융리스로 분류하고 그 외의 경우에는 운용리스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할부금융이란 소비자가 일시불로 구입하기 어려운 고가의 내구소비재인 자동차를, 할부금융회사가 신용에 특별한 이상이 없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그 구입자금을 할부금융기관 및 판매자와의 계약에 의하여 구매를 조건으로 필요한 자금을 대여해주고, 소비자는 할부금융회사에 일정한 수수료를 내고 원금과 이자를 분할·상환하는 금융제도 입니다.

판매자가 물품이나 용역을 판매하고자 할 때, 소비자에게는 할부판매를 하고 할부금융기관을 통하여 할부판매 매출과 동시에 현금화함으로써, 자금지원의 연속성 및 안정성을 확정 지으며, 할부판매를 하면서도 현금 매출과 동일한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리스 및 할부금융 상품의 특성으로는 고위험(High Risk), 고수익(High Return) 사업이며, 생산판매자 금융의 성격을 가지고 있고, 자금조달력과 채권회수가 중시되는 사업입니다.


특히 고객에게 여신 제공 시 그 사용목적이 분명하고, 물건에 대하여 취득을 금융회사가 하거나 통상 대상물건에 대해 담보를 설정하기 때문에 신용대출 대비 자산건전성이 양호하나, 신용을 조건으로 하는 점이 동일하고 여신 금액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자산건전성 악화 시 자금회수에 대한 위험부담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개발·공급 및 임대·관리업(㈜케이티에스테이트)
2012년 당사는 KT부동산의 개발시행 대행 및 컨설팅과 더불어 2012년 12월 1일 KT로부터 95개 site의 주요부동산을 현물출자 받음에 따라 자체 개발사업 추진 및 부동산 임대사업과 부동산 위탁관리사업 영역으로 영업범위를 확장하였습니다.

현재 당사가 진행중인 사업에 있어서는 개발사업부문의 경우 자체개발 사업으로 충주계룡리슈빌2(439세대) 분양사업과 동대문 지사/부산 대연지사 복합개발사업, 영등포2차 소형임대주택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개발시행 대행사업으로 영동지사 비즈니스호텔 개발사업을 추진하여, 2014년 10월 호텔 및 상업시설을 오픈 하였습니다. 또한 건설관리(CM) 사업으로 KT광화문빌딩East 신축 프로젝트(청진빌딩)을 추진하였으며, 천안 CDC, 렌탈 안성경매장, 렌탈 제주지점 등 그룹의 보유자산의건설부문에 대한 수행 및 지원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자산운영사업부문의 경우 당사 보유 부동산을 이용한 부동산 임대사업 및 KT와 KT sat의 보유자산에 대한 PM,FM 위탁관리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인력공급업(에이치엔씨네트워크주식회사)
인력 아웃소싱 시장은 과도한 경쟁으로 인해 저부가가치/저수익성 사업으로 성장의 한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대기업은 자회사를 설립하여 모회사 업무를 100% 위탁하며, 모회사의 BPO* 영역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및 연결재무제표를 통해 수익및 비용을 내재화하고 있습니다.

* BPO: Business Process Outsourcing


■보안사업(이니텍주식회사)
○ 보안사업부문
암호/인증은 유, 무선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거래 상대방의 신원을 확인하고 거래 내용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보안 인프라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암호/인증 솔루션은 금융기관들을 중심으로 초기 시장이 형성되어 현재까지 중심축을 이루고 있으며, 일반 기업 및 공공기관으로 고객층이 확산되었습니다. 최근에는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업 고객이 아닌 일반 개인 고객까지 수요의 범위가 넓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금융기관 정보 보안 시장

2005년부터 제기된 전자금융의 안전성에 대한 이슈와 최근 피싱과 해킹같은 보안 사고들이 잇따르면서 전자금융뿐만 아니라 전자거래 전반에 대한 안전성 강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정부와 금융감독원을 중심으로 지난 2006년 12월에 금융보안연구원이 설립되었습니다. 또한 전자금융거래법 대응 등과 관련하여 많은 금융기관들이 차세대 시스템 구축과 중장기 정보보호 전략 수립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09년에는 금융보안연구원을 중심으로 해킹 사고에 대비해 기존 PKI, 개인방화벽, 키보드보안 외에 실시간 IP차단시스템 및 DDos공격 대응관련 구축을 강화하면서 보안관제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2011~2013년 동안에는 대형 금융기관의 전산장애와 고객 정보유출 등이 발생하여 금융보안이 사회적 빅이슈로 부각되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이 유발하는 금융IT서비스의 환경변화는 기존 정보보안을 보완하는 새로운 방법론을 부각시켰으며 비용절감과 관리편의성, 강화된 보안 이라는 시장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정보보안 기술 및 제품의 진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또한 점점 고도화 되고 있는 대형 사이버테러, APT 공격, 피싱/파밍, 메모리 해킹 등의 문제가 사회적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문제점들은 점점 커져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당사는 그 동안 금융기관 정보보안시장에서 축적해온 경쟁력을 바탕으로 메모리 해킹에 대응할 수 있는 '이니세이프 샌드박스' 오픈을 통해 보안시장에서의 주요 이슈들에 대응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014~현재에는 "전자상거래 결제 간편화 방안"의 발표부터 "IT금융융합지원방안 및 핀테크 지원방안"을 발표하면서 결제시장의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당사는 결제시장의 변화에 따른 간편결제 보안 솔루션, Non-ActiveX제품 개발 및 MOTP 응용 솔루션 연구 및 신제품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Android, iOS 등의 모바일 운영체제에 적합한 모바일 보안 솔루션과 모바일 뱅킹에 대비한 Android 환경에서 네트워크 통신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함으로써 향후 모바일 통합보안솔루션 개발을 위한 기반기술을 확보하였습니다. 이로써 모바일 전자결제 서비스의 법적 필수요건으로 기존 고객대상으로 매출확대가 예상됩니다.

▲ 공공기관 정보 보안 시장
2006년초 리니지 명의도용 사태가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높은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면서 개인정보보호법 제정 등 이에 대한 많은 보안 대책들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전자서명법 개정 등을 통한 본인 인증 강화와 주민등록번호 수집 제한, 건강정보보호법 제정 등과 같이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각 공공기관들도 개인 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보안대책 수립 등 정보보호 대책 마련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당사는 데이터베이스 보안 솔루션, 웹보안 솔루션 등 다양한 정보 보안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어 신규 수요에 더욱 빨리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일반 기업 정보 보안 시장
지난 2013년은 잇따른 대형 보안사고가 발생해 높아진 사이버 위험이 가까이에 도사리고 있음을 증명, 정보보안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였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대외 신뢰도 회복과 안전한 서비스 구축을 위한 보안 시스템 도입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룹사 및 일반기업 내부 정보시스템 인증 부분에 있어서 편리성 및 보안 인증을 위하여 SSO 도입에 대한 검토가 활발해 지고 있으며 2단계 인증강화를 위하여 사설인증서 기반 인증수단에서 인증서 키길이를 1024bit에서 2048bit로 늘리는 고도화를 통해 보안성을 향상하고 인증서 발급기관을 재정비하여 운영환경의 안정성을 향상할수 있습니다.

또한, 작년의 여러 대기업들의 보안사고들로 인하여 계정관리 및 접근제어에 대한 시장이 확산될 것으로 상하여 통합접근제어 제품을 출시하고 관련 보안시장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 금융사업부문
▲ 고객의 변화
국내 금융산업의 수익성은 급격히 악화되고 있으며, 권역별 자기자본이익율(ROE)의추이는 그 심각성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익성 부진을 타개하기 위해업계 전반의 구조조정과 더불어 금융회사 차원에서는 은퇴시장, 자산관리, 해외진출 확대 등 신규 수익 증대와 채널 혁신, 경비 효율화 등 적극적인 비용절감 노력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금융회사에 대한 일반 고객의 신뢰 회복을 전제로 이해관계자들 사이의 새로운 균형과 영업규제의 혁신이 요구되는 시점입니다.

▲ 산업/시장의 특성 및 변화

구분 내용

전자금융 채널의 경쟁력 강화 고심

- 모바일뱅킹은 자체 수익 창출보다는 교차판매나 고객유지를 위한 플랫폼    채널로 활용하고 다양한 채널간 융합체계인 옴니채널(고객에게 일관된       구매경험을 제공하는 채널)에서 고객의 수익 창출에 집중

- 디지털 채널을 선호하는 고객에게 전용 상품을 제공하는 등 상품 판매
  확대를 위해 고객의 경험에 기반한 전체 채널 차원의 수익 극대화를 추구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 본격 시행

- 전자금융서비스 은행들의 보안 솔루션 신규 도입 및 시스템 구축

- 각종 금융 보안 사고에 의해 고객의 신뢰를 회복하기위한 일환으로 이상
  거래 탐지 시스템 등의 도입이 지속적으로 증가

- 개인정보 유출 방지를 위한 금융당국의 규제 강화로 대출 문서 보안 강화,   공인인증서PC지정, 2채널 인증 서비스 등으로 보안을 강화하고 있으며,     관련 신규 프로세스 개발 니즈 증폭

장애인 차별 금지법 전면 시행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모든 법인의 웹 사이트에 웹접근성 준수가 의무화됨에 따라, 금융분야 이외의 다양한 산업부문에서도 지속적인 프로젝트 수요증가

▲ 기술의 변화
Web2.0 이라는 메가트랜드, OPEN 기반 서비스, 신규해킹(메모리해킹)등 기술의 변화로 인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제공


구분

내용

신종금융보안 위협

- 모바일 보안, 클라우드 보안, 빅데이터 보안, SNS 보안,   크라임웨어(Crimeware), APT 위협, 피싱/파밍 위협등의
 신종 금융보안 위협 증가

- 모바일 보안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금융기관들은 암호화,  보안키패드, 2채널인증, 분실 관리 등을 고려

OPEN웹 기반 서비스 추진

- 다양한 모바일 기기와 사용자 환경을 모두 지원할 수
 있는 모바일 앱과 애플리케이션 기술이 부각됨에 따라,    멀티 디바이스/OS/브라우져 지원이 가능한 인터넷/
 스마트폰등의 오픈뱅킹 구축 확대

- 장애인차별 금지법 대응이 가능한 웹접근성 및 웹표준     준수를 위한 국가 표준 가이드라인 검사항목 준수

- 브라우저 Active-X 기반의 보안모듈(PKI, 키보드,
  방화벽, 백신)에 대한 대응책 마련

웹표준 기술

- 오픈웹 및 웹 접근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브라우저,
  Device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웹 표준 기술을 사용

- 특정 브라우저, Device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ActiveX는    더 이상 제공할 수 없으며, 다양한 브라우저와 Device
  에서 실행이 가능한 모듈을 적용

- 오픈웹 구성을 위한 대체기술로 HTML5, AJAX 및 다양한   UXI 디자인 요소 적용


■금융업(㈜스마트로)
신용카드 사용량은 소액사용의 증가로 꾸준히 성장해 왔으며, 현금영수증의 경우 발급 의무화에 따라 대형가맹점의 자진 발급 건수 증가로 과거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2013년 7월 1일부로 국세청 고시(현금영수증사업자가 지켜야 할사항)에 따라 현금영수증 단가 인하 및 대형 유통가맹점의 자체 현금영수증사업자 등록에 따른 매출 감소와 카드사 및 은행의 매출단가 인하 압력이 지속적으로 가중되고있습니다.


■기계장비 및 관련 물품 도매업(㈜케이티엠앤에스)

국내 정보통신기기 유통시장은 대리점, 판매점 중심에서 직영점 중심 유통으로 진화를 꾀하고 있으며, 고객의 Needs 변화에 따라 주요 정보통신 관련 제품의 판매부터 수납, VOC처리 등 CS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 종합 서비스 공급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대중화 및 Emerging Device의 확대 등으로 기존 통신 유통간의 경쟁에서 향후 통신 유통, 제조사 유통 및 기존 유통 전문회사 등 다양한 유통채널간의 통신 유통 시장 주도권 경쟁이 예상됩니다.

이러한 환경에서도 KT 엠앤에스는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왔으며, 수익성 확보를 위해 비용절감 노력과 서비스 혁신을 최우선으로 하는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여 2014년말 현재 무선 2,803천명, 유선 837천명의 고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콘텐츠 제작(케이티하이텔㈜)
○ 콘텐츠
방송과 통신 융합과 컨텐츠의 디지털화에 따라 이미 방송과 통신의 영역구분이 없어지고 미디어시장의 주축이 플랫폼 사업자에서 컨텐츠 사업자로 이동하고 있으며 이 영향력은 향후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저작권 보호 강화를 위한 제도가 마련되고 스마트 미디어 보급으로 인한 합법 다운로드서비스와 IPTV 서비스 등의 온라인 VOD 시장이 커지고 있어서 영화, 영상 등의 컨텐츠가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특히 모바일, 테블릿PC, 스마트TV 등 플랫폼이 다양해 지면서 N-Screen으로 제공 가능한 양질의 컨텐츠를 확보해야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산업으로 경쟁력을 갖춘 업체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은 확대되고 있습니다.

○ T커머스

지난해 홈쇼핑시장을 포함한 국내 온라인 쇼핑시장 규모는 51조 6천억원(출처: 한국온라인쇼핑협회, 하나대투증권)에 달했고 2014년 올해는 65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T커머스 시장은 홈쇼핑 및 인터넷쇼핑의 속성이 결합된 소매유통채널로서 상당한 성장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독립채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All IP 기반의 양방향 서비스, 홈쇼핑 대비 많은 상품의 수, N-Screen 구현 가능, 방송편성의 용이성 등의 장점을 보유하고 있어 시장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업(케이티커머스㈜)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B2B 전자상거래 사업은 통계청 분류상 '중개자 주도형 B2B 전자상거래’에 해당되며  '취급 품목'기준으로 보면 '산업재 B2B 전자상거래'에 해당합니다. 취급 품목인 '산업재'는 기업구매의 모든 기업 운영 자원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구매부터 관리까지 전반에 걸쳐 온라인상의 B2B 비즈니스를 수행하며 고객사가 구매와 관련해 비효율적이고 불투명한 부분을 개선해 효율적인 구매 프로세스를 구성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제공(㈜케이티뮤직)
유선인터넷 서비스의 확산과 함께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한 디지털음악시장은 2009년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다양한 음악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는 있었지만 데이터 비용의 지불 부담등으로 서비스 확장의 한계가 존재하였던 기존 피처(feature)폰과는 달리 Wi-Fi 및 3G, LTE등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폰이 출시되면서 모바일 음악시장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고객들이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모바일 환경에서 음악을 이용하게 되면서 디지털음악시장은 새로운 전환점을 맞게 되었으며 시장규모는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해저케이블 건설(㈜케이티서브마린)
해저통신케이블 건설공사를 위해서는 전용 케이블선박이 필수적이며, 케이블 선박의크기 및 성능은 안전하고 신속한 해저통신케이블 건설공사 수행의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이러한 케이블 선박은 기간통신사업자들이 각 Zone 별로 자회사를 설립하여 Zone 관리를 위해 선박을 직접 보유하는 형태, 해저통신케이블 공급업자들이 케이블 선박을 소유하여 케이블 제조와 건설을 병행하는 형태, 해저통신케이블 건설 전문회사들이 직접 케이블 선박을 보유하는 형태 등이 있습니다.
해저전력케이블 공사는 주로 연안의 육지와 도서간 및 도서와 도서간의 설치가 주 목적으로, 육지와 도서간 장거리 송전망용 해저케이블 설치에 사용되는 해저케이블 전용 선박이 필수적이기는 하나 비교적 단거리인 배전망용 해저케이블 설치에는 셋팅바지인 부선이 사용됩니다. 해저전력케이블 사업은 케이블 제조사와 전문 시공업체가 분리된 경우와 제조와 시공이 통합된 경우 등 크게 두 가지 형태로 진행되는데, 해저전력케이블 사업의 발주조건이나 특성상 케이블 제조 및 설치에 대한 책임과 의무가 통합된 전체적 책임시공의 형태로 점차 변화되고 있습니다.

■경비 및 경호(케이티텔레캅㈜)
그 동안 보안회사들은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가격 중심으로 치열한 경쟁을 해 왔으나 향후에는 가격위주의 경쟁에서 탈피하여 신상품출시, 다양한 부가서비스 제공 등 품질중심의경쟁이 심화될 전망입니다. 또한, 영업력 강화를 위한 우수인력 확보경쟁도 더욱 더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케이티텔레캅은 기계경비를 기본으로 인력경비, CCTV, 출입통제 서비스를 개별 혹은 통합시스템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기업의ERP시스템과 연계한BMS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들 서비스를 기본으로 영상보안, 보안SI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며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

리스 및 기업대출(㈜케이티캐피탈)
국내 할부금융시장은 은행, 보험 및 신용카드사를 비롯한 금융권역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고, 자동차할부금융에 높은 의존도를 보이고 있으나, 자동차할부금융은 최근 오토리스로의 대체경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리스금융시장의 경우, 외환위기 직후 절대적인 리스 실행규모의 감소가 있었으나, 이후 자동차를 중심으로 컴퓨터, 의료기기, 선박 등 다양한 물건을 대상으로 한 수요증가와 구조조정을 마무리한 리스사의 공급확대에 기인하여, 운수장비 및 기계류 투자 대비 리스 실행비율이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신기술사업금융시장의 경우, 위험이 높아 투자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분야에 지분참여를 중심으로 장기자금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높은 투자이익을 추구하는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광고업(㈜나스미디어)

인터넷광고는 특성 상 타겟형 광고, 양방향 광고가 가능하고 상대적으로 광고단가가 낮기 때문에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및 영세상인들의 이용이 늘고있습니다.

IPTV는 단순 광고 노출형 매체가 아니라 양방향적인 성격을 활용해야 하는 매체이기에 쌍방향적 집행인 IPTV 내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개발하는 형식으로집행시 훨씬 의미가 강화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란, 기존 옥외광고(OOH)에 디지털 디스플레이 기술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광고 매체를 통칭합니다. 과거 고정된 이미지를
노출하던 것에서 벗어나 동영상, 플래시 등 다양한 형식을 통해 장소, 시간에 따른 사용자의 요구에 맞춘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최근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새로운 디바이스가 등장하고 보급률이 상승함에 따라 무선인터넷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어 모바일광고의 빠른 성장이 예상됩니다. 모바일광고 시장은 아직 규모가 작지만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태블릿
PC는 기존 TV, 신문, 잡지 등의 컨텐츠를 거의 유사한 환경으로 소비할 수 있고
양방향적 요소가 가미되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케이티디에스)


그룹사의 IT 서비스 제공 및 신규 서비스 개발/운영을 중심으로 Captive시장은 KT를중심으로 케이티 엠앤에스, 케이티 텔레캅, 케이티 링커스, 케이티 서브마린, 케이티 네트웍스, 케이티 하이텔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통신 사업에 대한 시스템 운영/유지보수 부문은 고객사의 IT 비용절감 요구로 성장이 어려운 가운데 핵심 시스템의 서비스 품질 강화 및 안정적 운영으로 고객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전화번호안내사업(㈜케이티씨에스, ㈜케이티스)
ㅇ ㈜케이티씨에스
국내 컨택센터 시장은 업종별로 다양합니다. 특히, 통신, 보험 사업부문은 그룹사 차원인 계열사에서 위탁운영하고 있습니다. 114사업분야는 현재의 KT가 한국전기통신공사에서 민영화 되기 전까지 오랜 기간 독점적으로 운영되어 왔으며, 공공서비스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점은 국민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국내 유선통신시장은 현재 성숙기에 진입하였으며 이에 따라 사업자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시내전화는 이동통신으로 대체가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며 초고속인터넷 또한 경쟁유통업체의 공격적 마케팅으로 시장 내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현재 무선통신시장은 3강 구도 재편이 되었으며 통신 3사의 무선통신시장 점유율은 매년 큰 변화 없이 안정적인 추이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ㅇ ㈜케이티스
국내 컨택센터 시장은 업종별로 다양합니다. 특히, 통신, 보험 사업부문은 대기업
그룹사 차원으로 계열사에서 위탁운영하고 있으며, 당사는 KT 고객센터를 ktcs와 함께 지역별로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오랜 기간 국가기관에 의해 운영되어 오고 있던 전국민적 공공서비스로서의 성격을 갖고 있는 114번호안내 서비스 또한 제공
하고 있습니다.

광고서비스 상품판매 사업으로 당사는 우선번호안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광고가 전화로 바로 연결되어 고객만족도가 높다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국내의 통신유통사업 시장은 유선전화, 초고속인터넷, 이동전화 등 주요 서비스가 성숙기에 진입하고 사업자간 극심한 경쟁으로 전반적인 성장 정체 상태입니다.


(나) 사업부문의 구분
지배회사는 한국표준산업분류의 소분류에 의거, 전기통신업을 주된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종속회사는 한국표준산업분류의 소분류에 의거, 전기통신업, 사업지원서비스업,정보통신장비 도/소매업, 신용카드업, 위성방송업, 차량렌탈사업, 포털 및 기타 인터넷 정보매체 서비스업, 여신금융업, 부동산 개발ㆍ공급 및 임대관리업, 인력공급업, 보안사업, 금융업,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및 e-commerce, 전자상거래업, 통신 및 방송 장비 제조업,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정보 제공업, 해저케이블 건설, 경비 및 경호서비스업, 금융보험업, 광고매체판매업, 시스템 통합및 관리업, 정보서비스업, 호스팅 및 관련 서비스업, 전화번호안내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등

■전기통신업
○ 주식회사 케이티, 케이티파워텔㈜                                                     (단위 : %)

구분 사업자 '14년 '13년 '12년
시내전화
(가입자수 기준)
KT 81.0 81.5 82.8
SK브로드밴드 16.1 15.6 14.5
LG유플러스 2.9 2.9 2.7
이동전화
(가입자수 기준)
KT

30.3

30.1 31.5
SK텔레콤

50.0

50.0 50.6
LG유플러스

19.7

19.9 17.9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수 기준)
KT

42.3

43.1 44.0
SK브로드밴드

25.1

24.4 24.1
LG유플러스

15.7

15.6 15.0
SO

16.9

16.9 16.9
TRS
(가입자수 기준)
케이티파워텔 98.6 98.6 97.5
지역사업자 1.4 1.4 2.5

※ 미래창조과학부(http://www.msip.go.kr)자료
※ SK브로드밴드 점유율은 SK텔레콤 재판매가 포함된 수치임.
※ TRS 가입자수는 2014년 12월말 기준 자체집계 자료이며, 지역가입자수는 미래창조과학부(www.msip.go.kr)에서 고시한 2014년 12월 기준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산출하였습니다.

○ ㈜케이티샛
위성 사업 분야는 사업 특성상 별도의 신뢰할 만한 국내 시장점유율 자료는 존재하지아니하고, 국내 유일의 위성을 보유한 사업자로서 국내 위성시장의 대부분을 차지
하고 있고, 전세계 시장점유율 약1.1% 입니다.

Olleh Rwanda Networks Ltd.
4G 데이터 홀세일에 독점권을 가지고 있으므로, 4G 데이터 시장점유율은 100%입니다.

■신용카드업(비씨카드㈜)

구분

2014년

'13년 '12년
매입실적 점유비

26.6%

25.9% 25.0%

※ 당사 2014년 자체 통계자료임

■위성방송서비스(㈜케이티스카이라이프)
○ 유료방송시장 총 가입자 현황                                                           (단위 : 명)

구분

가입자수

'14년

'13년

'12년

유료방송

25,269,752

27,640,859

25,269,752


○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단위 : 명)

구분 '14년 12월 말 기준
디지털시장 아날로그 전체 시장
가입자 점유율 가입자 가입자 점유율

티브로드

1,541,156

7.0%

1,761,748

3,302,904

11.2%

CJ헬로비전

2,505,491

11.4%

1,710,015

4,215,506

14.3%

씨앤앰

1,583,425

7.2%

795,756

2,379,181

8.0%

CMB

168,921

0.8%

1,327,317

1,496,238

5.1%

현대HCN

679,045

3.1%

681,915

1,360,960

4.6%

MSO 합계

6,478,038

29.4%

6,276,751

12,754,789

43.1%

개별 SO 합계

652,055

3.0%

1,269,814

1,921,869

6.5%

SO 합계

7,130,093

32.4%

7,546,565

14,676,658

49.6%

위성

4,261,123

19.3%


4,261,123

14.4%

kt

5,859,000

26.6%


5,859,000

19.8%

SK

2,828,841

12.8%


2,828,841

9.6%

LG U+

1,949,200

8.8%


1,949,200

6.6%

IPTV 합계

10,637,041

48.3%


10,637,041

36.0%

합계

22,028,257

100.00%

7,546,565

29,574,822

100.00%

(참고자료 : 유료방송 사업자별 공시자료)
※ 스카이라이프, KT 가입자는 결합상품(OTS) 가입자 약 233만이 중복되어 있음

■종합렌탈업(㈜케이티렌탈)
○ 주요 업체별 렌터카 등록대수 및 점유율 현황                                  [단위 : 대]

구분 2014년 2013년 2012년
대수 점유율 대수 점유율 대수 점유율

케이티렌탈

122,220

26.6%

91,668

24.7%

72,861

22.4%

에이제이렌터카

58,300

12.7%

50,200

13.5%

46,741

14.4%

현대캐피탈

41,688

9.1%

36,832

9.9%

32,024

9.8%

SK네트웍스

32,923

7.2%

22,446

6.0%

15,944

4.9%

레드캡투어

15,350

3.3%

13,236

3.6%

11,322

3.5%

삼성카드

10,059

2.2%

10,059

2.7%

8,736

2.7%

아마존

12,173

2.7%

10,051

2.7%

7,799

2.4%

동부익스프레스

6,594

1.4%

6,045

1.6%

5,706

1.8%

기아자동차

4,540

1.0%

4,520

1.2%

5,647

1.7%

기타

155,181

33.8%

126,764

34.1%

118,554

36.4%

합계

459,028

100.0%

371,821

100.0%

325,334

100.0%

※ 출처 : 전국자동차대여사업조합연합회

■포털 및 기타 인터넷 정보매체 서비스업(㈜케이티미디어허브)
                                                                                                   (단위 : 천명)

구분 사업자 가입자수
'14년 3분기 '13년 '12년
가입자 점유율 가입자 점유율 가입자 점유율
OllehTV KT

5,860

54.0%

4,968

57.7%

3,847

60.9%

※ KODIMA(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 공유 가입자 '14.12.31기준

■ 자동차 리스 및 중고차 할부금융업(㈜케이티오토리스)
은행, 증권사, 여신전문금융사 등 다양한 시장참가자의 존재로 인해 시장점유율 산정이 어렵습니다.

■ 부동산 개발·공급 및 임대ㆍ관리업(㈜케이티에스테이트)
부동산 개발사업, 임대·관리사업 분야는 사업특성상 별도의 신뢰할 만한 시장점유율자료는 존재하지 아니합니다.

■인력공급업(에이치엔씨네트워크주식회사)                                                        

구분

'14년

'13년

'12년

시장인원 점유율

13%

13%

9%

※ 당사 집계

■보안사업(이니텍주식회사)
○ 보안사업부문
암호/인증 기반 정보 보안 시장은 당사와 소수기업이 주요 경쟁 관계를 형성하며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암호/인증 기반 보안 솔루션은 시스템의 호환성, 안정성 등의 문제로 기존 고객들이 공급업체를 변경하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 다른 보안 솔루션에 비해 시장 선점의영향이 큰 편입니다. 특히 제1금융권 시장부분의 독보적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보호 및 컨텐츠 정보유출 방지보안이 빅 이슈로 떠오르면서 DB보안 시장이 계속적으로 성장하여 매출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금융사업부문
국내 금융권의 전자금융 분야 Back-up ASP서비스는 제1금융권 19개(새마을금고중앙회 포함) 중 5개 은행이 이니텍의 BCP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어 당사의 해당분야 시장 점유율 26.3%를 점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뱅킹, 스마트폰 뱅킹 구축 관련 은행권 전자금융 SI 서비스의 경우 각각 47.3%, 36.8% 의 시스템 구축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1금융권은 국민은행, 부산은행을 비롯해 10 여개의 금융 기관이 이니텍에 ASP,BCP등의 아웃소싱을 하고 있으며, 2금융권으로는 저축은행중앙회 및 회원사 70개, 동부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산림조합중앙회, 우리종합금융, 롯데캐피탈, KT캐피탈, NH 농협 캐피탈, DGB캐피탈, CXC 캐피탈 등이 인터넷뱅킹서비스 및 부가서비스를 이니텍에 아웃소싱하고 있습니다.


■금융업(㈜스마트로)

전체 VAN사는 '13년 12월말 현재 15개이며, 별도의 시장점유율 자료는 공유하지 않습니다.

■기계장비 및 관련 물품 도매업(㈜케이티엠앤에스)
                                                                                                         (단위: 명)

구분

'14년

'13년 '12년

무선 가입자(신규)

1,298,168

1,167,739

956,637

유선 가입자(신규)

379,207

244,495

184,057

※ 출처: ㈜케이티엠앤에스 집계 자료

■온라인 콘텐츠 제작(케이티하이텔㈜)
○ 콘텐츠
컨텐츠 시장은 N-Screen 기반의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각광받으면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IP판권 시장은 다수의 대기업들의 진출이 전망되고 있어시장 경쟁이 가열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당사는 매년 일정 수준 이상을 판권에 꾸준히 투자하면서 안정적이고 다양한 라인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왔습니다. 그로 인하여 당사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IP영화판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IPTV는 물론 Android, iOS, PC Web, Mobile Web, 스마트TV 등 N-Screen으로 어디서나당사의 컨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N-Screen판권을 보유하고 있어 모바일 등 신규 플랫폼에 있어서도 시장에서 선도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T커머스

T커머스는 스마트TV 등의 성장과 함께 시장이 큰 폭으로 확장될 것으로 전망됨에도불구하고 실제 해당 사업을 할 수 있는 사업권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지난 2005년도 3월에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당사 및 홈쇼핑5개사를 포함해 총 10곳에 사업 승인 허가를 주었음)가 몇 되지 않으며 이 가운데 독립 채널을 가지고 실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사업자는 두 곳 밖에 없습니다. 또 사업권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채널을 할당 받아 사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은 사업입니다.  2014년 올해에는 독립형 채널뿐 아니라 방송을 보면서 관련 상품에 대한 쇼핑을 즐길 수 있는 연동형 사업에 진출 할 계획에 있어서 시장에서의 선도적인 위치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전자상거래업(케이티커머스㈜)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산업재 B2B 전자상거래 분야에서는 다양한 사업자들이 각각의 특색 있는 사업 모델을 가지고 영업을 전개하고 있어, 하나의 기준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따라서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발표하고, 신뢰할 만한 시장점유율 자료는 없습니다.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제공(㈜케이티뮤직)

                                                                                                       (단위:천건)

순위

사이트

UV현황

1

melon.com

22,314

2

genie.co.kr

7,847

3

mnet.com

3,846

4

soribada.com

1,764

5

bugs.co.kr

1,326

6

ollehmusic.com

948

※ 출처: 코리안클릭, 안드로이드 모바일앱 기준 4Q 누적 수치

■해저케이블 건설(㈜케이티서브마린)
국내 해저통신케이블 건설시장에서는 당사가 독점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나, 전체적인해저통신, 전력 및 기타 케이블 건설시장에 대하여 현재 연도별 전체시장 대비 각 회사 별 해저케이블 건설시장 점유율이 나온 자료가 없어 시장점유율 산출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경비 및 경호(케이티텔레캅㈜)

구분 사업자 점유율(%)

'14년

'13년

'12년

매출액

케이티텔레캅㈜

10.78

12.68

16.95

㈜에스원

67.92

61.81

57.61

㈜ADT캡스

21.30

25.51

25.44

※ 전자공시시스템(dart.fss.or.kr)
 
■리스 및 기업대출(㈜케이티캐피탈)
은행, 증권사, 여전사 등 다양한 시장참가자의 존재로 인해 시장점유율 산정이 어려운 관계로 시장점유율 산정이 어렵습니다.

■광고업(㈜나스미디어)

광고매체별로 경쟁사가 상이하며, 회사별로 주력 판매하는 광고매체가 달라 시장점유율 산정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현재 인터넷 배너광고 시장에서의 나스미디어 점유율은 약 25% 수준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케이티디에스)
Captive 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은 현재 50% 미만으로 추정됩니다. 2014년 케이티 디에스는 KT 및 그룹사 IT서비스 사업영역 확대와 대외 사업 수주를 위해 전사적 역량을 집중시킬 것입니다.

                                                                                                  (단위:백만원)

구분

'14년

'13년

'12년

KT그룹사 대상 매출

339,912

566,975

565,207

※ 출처: 케이티디에스 감사보고서 기준

■전화번호안내사업(㈜케이티씨에스, 케이티스)
ㅇ ㈜케이티씨
2010년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발표자료에 의하면 컨택센터 전체 시장 규모는 약 2조 3천억원이며, 직영운영을 제외한 경쟁시장 규모는 약 1조 2천억원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 중 ktcs는 약 2,600억원의 매출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114사업분야는 114번호안내사업은 국내에서 KT계열사인 ktcs와 ktis에서 영위하고 있으며 두 회사에 의해 독점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전체 번호안내사업의 매출액에 대한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최근 5개년 동안 시장에서 평균 60%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선번호안내사업은 114로 문의 시 제공되는 광고 서비스로 동종업계의 구분에 어려움이 있으며, ktis와 당사가 지역을 구분하여 서비스하고 있어 시장점유율을 산정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유통사업은 KT무선 가입자 기준 약 1%이상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지속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단위: % )

구분

'14년

'13년

'12년

114번호안내서비스

60.7%

60.8%

62.2%


ㅇ ㈜케이티스
   
                                                                                               (단위: % )

구분

'14년

'13년

'12년

114번호안내서비스

39.3%

39.2%

37.8%

- 114번호안내서비스

114번호안내사업은 국내에서 KT계열사인 ktis와 ktcs 두 회사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ktis의 매출액에 대한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최근 5개년 동안 시장에서
평균 38.6%정도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 우선번호안내서비스

우선번호안내사업은 114로 문의 시 제공되는 광고 서비스로 ktcs와 당사가 지역을 구분하여 서비스하고 있어 시장점유율을 산정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컨택센터서비스 시장의 경우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조사된 시장자료가 존재하지 않으며 2014년 컨택센터 시장의 아웃소싱 시장규모는 10조원으로 추정됩니다.

- 유통사업부문

유통사업은  KT 무선 가입자 기준 약 1%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지속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 컨택센터 서비스

당사가 사업을 영위하는 컨택센터서비스 시장은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조사된 시장자료가 존재하지 않으며 2014년 컨택센터 시장의 아웃소싱 시장규모는 10조원으로 추정됩니다.


(3)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전기통신업(주식회사 케이티, ㈜케이티샛, 이티파워텔㈜, Olleh Rwanda Networks)
KT는 음성시장의 성장 한계 및 초고속인터넷 접속서비스의 성장세 둔화라는
시대적 패러다임을 극복하여 지속
적인 성장을 추구하기 위해 다양한 성장사업을 적극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제 KT는 통신 패러다임을 선도해온 강력한 네트워크와 플랫폼 기반 위에서 융합형 GiGA 시대를 주도해 나갈 것입니다. 우선, 쉽고 편리한 맞춤형 서비스, 365일 개통, 불편요소 원스탑 해결 등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과 사회의 기대를 넘어서는 서비스를 가장 먼저 제공하겠습니다. 그리고, KT의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 유무선 네트워크를 GiGA화하고 Media/IoT 플랫폼을 차별화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유무선 GiGA와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의 핵심 인프라를 기반으로 스마트 에너지, 통합 보안, 차세대 미디어, 헬스케어, 지능형 교통 관제 등의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미래 ICT 융합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발굴, 육성하겠습니다.
KT는 2008년 상반기 본격적으로 인터넷전화 사업에 진출한 후, 2010년까지 지속적으로 인터넷전화 가입자 확대를 추진하여 2014년 9월말 기준 343만 가입자를 확보하였습니다. 인터넷전화를 PSTN의 대체재로 포지셔닝한 타사와 달리 KT는 고객 특성에 맞추어 인터넷전화를 PSTN의 대체재 및 보완재로 소구함으로써, PSTN의 기존 고객기반 및 매출감소를 최소화하며 동시에 IP 기반의 미래 수익기반을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KT는 꾸준히 소비자 니즈에 맞는 유선통화상품을 강화하고 있으며, GiGA WiFi 기반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하여 가정 내 각종 디바이스 및 서비스 연결을 위한 IP기반 플랫폼 초석을 다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GiGAtopia 시대를 열어갈 것입니다.


케이티샛은 KT로부터 2012년 물적 분할된 회사로서 기존 KT의 위성역무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향후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추가위성2기 확보 및 해양솔루션 확보 등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케이티파워텔은 기존 TRS망보다 통신망 커버리지가 뛰어난 LTE망을 이용한 IP-PTT서비스를 2014년 10월 출시하고 전용 단말기인 RADGER1을 런칭하였으며, 이는 기존 TRS망의 음영지역 해소로 매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Olleh Rwanda Networks가 활동하고 있는 르완다의 경우, 아직 Internet connectivity 위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터라, 4G LTE 기반으로 제공할 수 있는 한국의 다양한 솔루션 (예, home security, IPTV, IP PTT)을 소개하고 현지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사업화를 통해 회사의 성장성을 강화해 나가고자 합니다.

■신용카드업(비씨카드㈜)
당사는 차세대 모바일 카드 표준화 및 상용화, 전통시장 지불결제 프로세싱 확대 사업 등을 신규로 추진하고 있으며, 결제 프로세스 혁신 등을 통하여 신규 수익을 창출할 예정입니다.

위성방송서비스(㈜케이티스카이라이프)

실시간 방송서비스의 절대 차별화 요소라 할 수 있는 화질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4K, 8K로 표현되는 차기 UHD 채널을 론칭하였으며(2014. 6. 2), 위성의 광대역성과 전국 커버리지의 이점을 살려 HD 시장선도자의 입지를 UHD로 이어갈 계획입니다. 뿐만아니라, 콘텐츠사업자, TV 제조사, 정부 기관 등과의 협력을 통해 UHD 생태계를 조성하여 유료방송 시장의 오피니언 리더로서 앞장 설 예정입니다.

또한, PVR 서비스를 이용하여 VOD 서비스를 다양화 하고, 고객별 맞춤형으로 방송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시청자께서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수신기를 통해 양방향 T커머스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소셜커머스, 전자앨범 등 인터렉티브 기반 개인형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입니다. 웹 플랫폼과 모바일 연동이 가능한 스마트 수신기를 개발/보급하여, 인기 있는 인터넷 동영상을 TV를 통해 시청할 수 있고, 최신 모바일 App을 설치하여 이용하는 등 웹-모바일-TV 연동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MCS, MDU, 오버레이 등 다양한 가입자 환경에 맞는 적절한 설치 솔루션을 개발, 사업화 함으로써 음영, 기후 등 외부 환경에 상관없이 가입자가 안정적으로 고품질 방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종합렌탈업(㈜케이티렌탈)
향후 당사는 20년 이상 영위해온 차량렌탈 사업 및 장비렌탈 사업에서 축적해 온 경험과 핵심역량을 통해 두 사업부문을 결합하거나 또는 각각의 사업부문에서 다른 아이템을 결합하여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를 집중육성할 예정입니다.
현재, 자동차와 관련된 다양한 부대사업을 광범위하게 검토 중에 있으며, 특히 케이티 그룹 내에서 통신과 렌탈품목의 결합을 통해 그룹시너지를 도모할 수 있는 사업아이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신규 사업 아이템은 대내외적인 시장상황 및 고객 Needs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진출분야 및 시기를 검토 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기존 사업부 이외에 다양한 신상품 개발 및 시장진입을 통하여 명실상부한 종합렌탈사로 거듭날 계획이며, 신규사업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향상시키고 고객의 만족을 높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포털 및 기타 인터넷 정보매체 서비스업(㈜케이티미디어허브)
현재 KT IPTV 는 웹기반으로 전환됨에 따라 PC 및 모바일 단말과 서비스 통합이 가능하게 되어, TV, 모바일, PC 간 자유로운 콘텐츠 공유 및 사용이 가능해졌으며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신규사업을 추진할 예정할 예정입니다. HTML5 미들웨어를 채택함으로써, HTML5의 높은 개방성과 유연성을 기반으로 글로벌 IPTV 트렌드를 남들보다 빨리 선도해 나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되어, 이러한 오픈 플랫폼을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폭과 볼거리를 무한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N스크린 시장이 부각되는 시장에 트렌드에 맞게 올레TV 모바일의 발전에 주력할 예정이며 그 외 미디어 기반의 콘텐츠 사업을 발굴하여 미디어 사업 과 콘텐츠 사업의 시너지를 창출할 예정입니다.


자동차 리스 및 중고차 할부금융업(㈜케이티오토리스)
당사는 향후 법인 사업자 및 차량에 대한 관리 시간이 부족한 개인 컨슈머를 위하여 유지보수가 포함된 메인티넌스 리스를 주력 상품으로 활성화 하는 한 편, 중고 상용차 할부금융 상품의 출시 등을 통하여 더욱 다양한 자동차 금융 라인업을 구축하기 위하여 노력할 예정입니다. 현재 운영 중인 사업(자동차 시설대여, 자동차 할부금융)의 견고한 성장 및 자산 건전성 확보 후 신규 사업을 고안할 것입니다.


■ 부동산 개발·공급 및 임대·관리업(㈜케이티에스테이트)
당사는 KT로부터 2012년 약 20,209억원(감정가 기준)가량의 부동산을 현물출자 받음에 따라 기존 KT부동산의 개발시행 대행 및 컨설팅 사업에 추가하여 자체 부동산 개발사업 및 부동산 임대·관리, 부동산 위탁관리업무의 수행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일본의 소형 임대주택 사업 전문회사인 Daiwa Living과의 합작회사 KD Living 설립을 통해 소형임대주택 운영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하였습니다. 향후 당사는 보다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확보하여 단순히 부동산을 유지·운용하는 차원을 넘어 자산의 설계, 투자, 관리를 포함하는 종합적 자산관리로서 최적의 투자전략과 운영을통한 최대의 수익창출을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인력공급업(에이치엔씨네트워크주식회사)
회사는 일반적인 Outsourcing 영역 보다는 지불결제 관련 업무를 지속 확대하여 체계적인 전문 역량을 마련하고, 이를 기반으로 신규 고객을 확대하여 지불결제 업무에 특화된 Processing 전문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현재 지불결제 업무 확대를 위해 카드발급 업무의 도급화 제안, 가맹점 신규/제신고 업무의 도급화 제안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배양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지불결제 업무에 대한 full-Outsourcing 제안 등을 통해 신규사업모델 구축 예정입니다.

■보안사업(이니텍주식회사)
▲ Smart PrePay 서비스
당사는 ㈜케이티가 시행 중인 전자인수증 기반 Smart PrePay 서비스에 운영사업자로 공동 마케팅을 통해 Smart Prepay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Smart Prepay 서비스는 전자인수증 및 운송비 대금이체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자인수증 서비스는 운송단계별 정보 확인, 법적 증빙 전자화를 통한 투명하고 신속한 거래 등에 효과가 있다고 판단해 전략적 제휴사인 한진에서는 국내 물류 운송 이외, 수/출입 컨테이너 운송까지 전자인수증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인수증 기반으로  금융사가 여신을 제공하여 차주에게 운송비를 지급할 수 있습니다. 화물운송시장에서 화물인수도 확인, 물류 보안 및 물류실명제가 더욱 강조되고 있으므로, 전자인수증은 서명 데이터와 실명인증을 통해 물류보안과 물류실명제를 동시에 확보해 나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Smart Prepay 서비스는 차주, 화주, 운송회사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물류, 통신, 금융이 결합된 ICT서비스이며, 기업물류시장 이외의 다양한 분야로 확대가 예상됩니다.

■금융업(㈜스마트로)

당사의 신규 사업은 VAN사업과 연결된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창출하여 제공하는 것이며, IT, 통신 및 금융과 연계하여 당사 사업영역을 다양한 분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기계장비 및 관련 물품 도매업(㈜케이티엠앤에스)
KT 내부의 다양한 그룹 유통 전략을 이행함으로써 All-IP 기반 유무선 통합 고객 확대를 선도하고 GB(Golden Bridge) 현장 영업을 밀착 지원하는 등 그룹 상품 판매 성과 확대를 통해 Synergy 경영에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온라인 콘텐츠 제작(케이티하이텔㈜)
당사는 2013년 7월에 상용 오픈한 데이터 방송 T커머스 '스카이T쇼핑' 채널에 사업적 역량을 집중하여 채널확장 및 연동형 서비스 도입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스카이 T쇼핑은 상품의 선택권이 없는 기존의 TV홈쇼핑과 다르게 이미지, 오디오 및 VOD를 활용하여 다양한 제품의 전시 및 판매가 가능해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능동적으로 찾아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T커머스 시장은 디지털케이블TV 및 IPTV, 위성방송 등의 가입자 증가 추세를 등에 업고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당사가 T커머스의 선도적인 위치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전자상거래업(케이티커머스㈜)
공시대상기간 중 새로 추진했거나, 이사회 결의 등을 통해 새로 추진한 중요한 신규사업이 없습니다.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제공(㈜케이티뮤직)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스마트기기들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모델이 활성화되면서 고객들의 서비스에 대한 기대치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에서 케이티 뮤직은 기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와 모바일 환경하에서의 다양한 서비스 모델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음악서비스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모기업인 케이티의 고객 인프라기반을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하며 2013년 6월 당사와 합병된 KMP홀딩스 사업부문과의 사업간 시너지 확대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해저케이블 건설(㈜케이티서브마린)
㈜케이티 서브마린은 사업 다각화의 일환으로 해양심층수 취수관 설치, 해상구조물, 신·재생 에너지 등과 같은 Offshore 사업에 지속적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의 신·재생 에너지 공급원 확대 정책으로 추진되고 있는 서해안 2.5GW 해상풍력단지 조성과 제주도 및 동남해안 지역 해상풍력단지 건설 프로젝트 등 전력 계통연계 해저케이블공사 사업으로의 진출을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30년까지 세계 에너지 수요가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Oil & Gas 분야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당사의 장비 및 선박, 인력 운용 등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관련 사업을 지속적으로 수주하고 있으며, 관련 실적 확보 및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가스 하이드레이트 및 가스전 추가 개발, 해저 설치 등과 같은 국내외 Offshore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입니다.


■경비 및 경호(케이티텔레캅㈜)
케이티텔레캅㈜은 얼굴인식 보안시스템 '페이스캅,' 에너지 절감 시스템  '에너지캅,' 'OCT NVR,'  '여성가구 홈 안심서비스’를 출시해 안전한 방범사회 구축과 에너지 절약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연세대학교, 건국대학교 등을 수주하며 대형고객 대상통합보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향후 IT기술과 융합된 컨버전스 보안서비스가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까지는 가정용 시장의 점유율이 매우 낮게 나타나고 있으나, 향후에는 이동통신 기술등과 융합된 부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가정 또는 개인 보안서비스의 수요가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리스 및 기업대출(㈜케이티캐피탈)
2014년은 새롭게 출범한 리테일 금융 사업영역의 기반마련과 활성화 및 기존사업 포트폴리오의 안정적인 발전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2015년에는 기존 사업영역의 선택과 집중 및 신규사업 본격화를 통하여 중장기 사업기반을 마련하고 사업구조 내실화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에 따라 기업고객에 대한 여신 비중을 강화하는 등 새로운 경영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또한 영업 및 리스크관리, 채권관리 등 조직체계 고도화를 통하여 성장기반 마련에 집중할 것입니다.


■광고업(㈜나스미디어)

나스미디어는 온라인광고 시장의 성장세 둔화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기 위해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을 살린 인터렉티브 상품 개발과 효과 측정, 그리고 전송 솔루션 개발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개별로 존재하는 미디어를 광고 매체로 통합하는 디지털 영상 네트워크 사업도 준비 중이며, 아울러 KT가 보유한 온·오프상의 효율적인 미디어(매체)와 나스미디어의 폭넓은 영업 네트워크를 결합시켜 시너지 창출을 도모할 것입니다. 향후 10년은 디지털 미디어가 광고시장의 변화를 견인할 것이며 앞으로 당사는 디지털 미디어를 아우르는 매체전략과 통합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제안하는 디지털 미디어렙사로 발돋움할 것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케이티디에스)
케이티디에스는 케이티의 차세대 OSS 구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차세대 BSS 재설계 및 구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케이티 시스템의 정보 보안 취약점 진단 및 개선을 통해 전반적인 시스템 보안 수준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ERP 중심의 ITO 서비스, 금융 분야 차세대 영업전산 구축 등 사업 발굴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대외 시장에서도 IT modernization, Shared Service 등 최근 IT 서비스 트랜드에 대한 연구 및 서비스 개발로 고객기반을 확보하겠습니다.


■전화번호안내사업(㈜케이티씨에스,㈜케이티스)
ㅇ ㈜케이티씨에스
'후후’는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기반의 무료App 서비스로 114 등록DB 및 스팸, 스미싱, 보이스피싱 관련 정보 등 국내 2,200만개 이상의 전화번호를 식별하여 스마트폰 이용자에게 전화, 문자를 수신하는 즉시 전화번호의 정보를 검색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동종 서비스 중 국내 최다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후후 서비스는 전화를 수신하는 시점에 발신자의 정보를 식별해 줄 뿐만 아니라 이용자 Needs에 부합하는 편리한 통화기능 제공으로 이용자UV(Unique Visitors)를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플랫폼 경쟁력을 제고하여 다양한 수익사업을 발굴해 나갈 계획입니다

ㅇ ㈜케이티스
당사는 사업보고서 작성시점 현재 외국인관광객 대상 내국세 환급 사업인 KT tourist reward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본 사업의 주요 경쟁사로는 ㈜글로벌블루코리아, ㈜글로벌텍스프리, ㈜큐브리펀드, 한국정보통신㈜ 등이 있으며, 당사는 현재 내국세 환급 시장 신규 진입자로서의 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내국세 환급 시장은 관광산업 활성화 및 외국인의 내국세 환급 이용률 증가 등의 영향으로 2008년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확대는 본 신규사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알뜰폰 시장 활성화를 통한 국민의 통신비 경감이라는 정부 정책에 부응하여 2014년 7월 MVNO사업을 출시하였습니다.

※ 이상 열거한 사항은 당사의 예측(분석, 추정 등)하에 설명된 사항으로 오직 현재를 기준으로 당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기재한 것일 뿐입니다. 따라서, 투자자는 투자결정을 함에 있어서 당사의 예측(분석, 추정 등)의 자료에만 의존하여 판단하여서는 안된다는 점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2. 주요제품 및 서비스 등
가. 주요제품 및 서비스 등
■전기통신업
○ 주식회사 케이티
당분기 회사의 매출액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구  분 '14년
매출액 비 율
서비스의 제공 14,408,096 82.6%
재화의 판매(*) 3,027,707 17.4%
합  계 17,435,803 100.0%

※실적은 K-IFRS 기준으로 작성된 금액임(케이티 별도기준)

○ ㈜케이티샛
                                                                                                (단위 : 백만원)

구 분 '14년
매출액 비 율
중계기임대

80,628

57.9%
데이터

13,625

9.8%
비디오

8,520

6.1%
이동

14,967

10.8%
기타수익

21,412

15.4%
합 계

139.152

100.0%

※실적은 K-IFRS 기준으로 작성된 금액임

○ 케이티파워텔㈜                                                      
                                                                                                 (단위 : 백만원)

구 분

(필요시 세부분할 가능)

'14년

매출액

비 율

정보통신 서비스(TRS 무전 서비스 등)

88,142

84%

단말기 상품 유통(더블V 등 TRS단말기)

16,723

16%

합   계

104,865

100%

※실적은 K-IFRS 기준으로 작성된 금액임

○ Olleh Rwanda Networks Ltd.
                                                                                                   
(단위: 백만원)

구 분

'14년

매출액

비 율(%)

LTE

        520

13%

Fixed

      3,418

87%

- Transport

        431

11%

- Capacity domestic

        132

3%

- GoR VPN

      1,871

48%

- Tower lease

        310

8%

- Dark fiber lease

         35

1%

- Duct lease

           6

0%

- Fiber optic installation

        634

16%

Total

     3,939

100%

※ 출처 : 2014년 oRn financial statements

■신용카드업(비씨카드㈜)
                                                                                                (단위: 백만원)

과  목 '14년
매출액 비 율

카드수익

202,420

6.1%

신용카드매입수익

2,857,252

86.7%

부대사업수익

94,860

2.9%

기타수익

139,767

4.2%

합계

3,294,299

100.0%

※실적은 K-IFRS 기준으로 작성된 금액임

■위성방송서비스(㈜케이티스카이라이프)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14년
매출액 비 율
위성방송 서비스 용역

622,800

100.0%

합계

622,800

100.0%

※실적은 K-IFRS 기준으로 작성된 금액임

■종합렌탈업(㈜케이티렌탈)
                                                                                               (단위 : 백만원)

구 분 '14년
매출액 비 율
내수 차량렌탈

719,617

71.26%

중고차

175,856

17.42%

일반렌탈

67,177

6.65%

기타

47,173

4.67%

합계

1,009,823

100.00%

※실적은 K-IFRS 기준으로 작성된 금액임

■포털 및 기타 인터넷 정보매체 서비스업(㈜케이티미디어허브)
                                                                                               (단위 : 백만원)

구분 '14년
매출액 비 율
TV사업

217,987

65.0%

광고사업

82,043

24.5%

모바일TV사업

25,411

7.6%

기타영업사업

9,804

2.9%

335,245

100%

※실적은 K-IFRS 기준으로 작성된 금액임

자동차 리스 및 중고차 할부금융업(㈜케이티오토리스)
                                                                                               (단위 : 백만원)

구분 '14년
매출액 비 율

리스 수익

37,522

87.9%

할부금융(대출) 수익

5,075

11.9%
기타 수익

77

0.2%
42,674 100.0%

※실적은 K-IFRS 기준으로 작성된 금액임

■ 부동산 개발·공급 및 임대·관리업(㈜케이티에스테이트)

                                                                                              (단위 : 백만원)

구  분 '14년
매출액 비 율

임대수익

132,009

47.1%

위탁관리수익

103,756

37.0%

PM수수료수익

9,427

3.4%

부동산매각수익

246

0.1%

분양수익

34,312

12.2%

기타수익 등

636

0.2%

합 계

280,386

100%

※실적은 K-IFRS 기준으로 작성된 금액임


■인력공급업(에이치엔씨네트워크주식회사)
                                                                                               (단위 : 백만원)

구   분 '14년
매출액 비 율
도급

28,112

93.9%

파견

1,817

6.1%

29,929

100.0%

※실적은 K-IFRS 기준으로 작성된 금액임

■보안사업(이니텍주식회사)            
                                                                                 (단위 : 백만원)

구 분 '14년
매출액 비 율
제품

인증 및 암호화

6,662

14.7%

통합보안관리

1,790

3.9%

금융ASP/Cloud

11,283

24.8%

SI

5,825

12.8%

장비매출, SE POS매출

136

0.3%

제 품 소 계

25,696

56.5%

상품

금융, 보안, 채널

10,769

23.7%

ITO

ITO

4,264

9.4%

용역

유지보수 등

4,455

9.8%

기타

임대수수료

265

0.6%

합       계

45,449

100.0%

※실적은 K-IFRS 기준으로 작성된 금액임

■금융업(㈜스마트로)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14년
매출액 비 율

상품매출(카드조회단말기)

3,848

2.7%

용역매출(중계수수료)

137,504

97.3%

141,352

100.0%

※실적은 K-IFRS 기준으로 작성된 금액임


■기계장비 및 관련 물품 도매업(㈜케이티엠앤에스)
                                                                                               (단위 : 백만원)

구 분

'14년

매출액

비 율

상  품

626,541

70.8%

수수료

258,845

29.2%

합  계

885,386

100.0%

※실적은 K-IFRS 기준으로 작성된 금액임

■온라인 콘텐츠 제작(케이티하이텔㈜)
                                                                                                  (단위 : 백만원)

구분 품목 서비스 '14년
매출액 비 율

컨텐츠 유통

IP 컨텐츠

영화, playy

47,692

35.0%

플랫폼

플랫폼구축

GIS, 링고, 기타

62,039

45.6%

T커머스

TV쇼핑

Sky T 쇼핑

26,306

19.4%

기타

유무선인터넷

파란, 게임, 기타

41

0.0%

합   계

136,078

100.0%

상기 2013년 및 2014년 실적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작성하였습니다

■ 전자상거래업(케이티커머스㈜)
                                                                                                  (단위 : 백만원)

구 분 '14년
매출액 비 율

상품매출

MRO 등

514,928

99.8%

기타

보험사업 등

890

0.2%

합   계

515,818

100%

※실적은 K-IFRS 기준으로 작성된 금액임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제공(㈜케이티뮤직)

                                                                                                   (단위 :백만원)

구분 '14년
매출액 비 율
음악사업

85,261

98.8%

기타

1,079

1.2%

합 계

86,340

100%

※ 실적은 K-IFRS 기준으로 작성된 금액임

※ 음악사업: genie, 올레뮤직등 음악서비스 및 콘텐츠유통, 기타 ASP매출

※ 기타: 용역외


■해저케이블 건설(㈜케이티서브마린)
                                                                                             (단위 : 백만원)

구분 '14년
매출액 비 율
건설공사

49,739

64.9%

유지보수

13,534

17.7%

기타

13,380

17.4%

합 계

76,653

100%

※ 실적은 K-IFRS 기준으로 작성된 금액임


■경비 및 경호(케이티텔레캅㈜)
                                                                                                 (단위 : 백만원)

구 분 '14년
매출액 비율

보안시스템

200,331

87.7%

인력경비/시설관리

41,300

4.2%

부가상품

12,884

6.5%

유통사업수익

1,942

1.4%

기타수익

572

0.2%

합계

257,029

100%

※ 실적은 K-IFRS 기준으로 작성된 금액임

■리스 및 기업대출(㈜케이티캐피탈)  

                                                                                                  (단위 : 백만원)

구 분 '14년
수 익 비 율
할        부

5,153

2.97%

리        스

49,973

28.81%

대        출

75,443

43.50%

신기술금융

5,693

3.28%

기        타

37,169

21.44%

합 계

173,431

100%

※실적은 K-IFRS  별도기준으로 작성된 금액임


■광고업(㈜나스미디어)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14년
매출액 비 율
광고수익 광고 매체판매

29,799

99.8%

용역수익 서비스 SI/SM

56

0.2%

29,855

100%

※실적은 K-IFRS 기준으로 작성된 금액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케이티디에스)

                                                                                                  (단위: 백만원 )

구 분

'14년

매출액

비 율

시스템 유지보수 및 운영(SM)

194,774

55%

시스템 구축/개발(SI)

63,781

18%

자산공급

14,627

4%

기타

80,098

23%

합 계

353,280

100%



■전화번호안내사업(㈜케이티씨에스,㈜케이티스)
㈜케이티씨에스,

                                                  (단위: 백만원 )

구분

2014년도

매출액

비율

olleh고객서비스(*1)

182,201

41.6%

컨택센터사업(*2)

75,380

17.2%

114번호안내(*3)

34,763

7.9%

우선번호안내(*4)

35,168

8.0%

유통사업(*5)

102,875

23.5%

기타사업(*6)

7,651

1.7%

합계

438,038

100%


(
*1) KT 대표상품인 olleh의 컨택센터를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2) 일반 오픈마켓 컨택센터로 공공기관컨택센터는 서울시청, 자산관리공사, 노동부  등이 있습니다. 일반기업컨택센터는 SkyLife, 국민카드, 농협 등이 있습니다

(*3) 고객이 '114'번으로 전화하여 상호(또는 인명)나 특정업종의 가입자 전화번호를 문의하면 해당 전화번호를 검색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4) '114'를 통해 전화번호를 문의 시 업종 또는 동일 유형의 상호 문의인 경우 우선번호 안내서비스 가입 업체 전화번호를 안내하는 서비스입니다.

(*5) 기간통신사인 KT와 영업업무 위탁계약을 체결하고 KT상품 대부분을 판매하는 사업입니다.

(*6) 기타사업에는 세일즈컨설팅, 부동산 임대사업 등이 있습니다.


㈜케이티스

                                                            (단위: 백만원)

구 분

'14년

매출액

비 율(%)

업무위탁용역수익(*1)

203,884

45.24%

우선안내사업수익(*2)

33,260

7.38%

콜센터사업수익(*3)

76,830

17.05%

유통사업수익(*4)

131,621

29.21%

기타사업수익

5,068

1.12%

합계

450,663

100%

(*1) 114번호안내 및 KT고객센터 사업수익입니다.

(*2) 고객이 유선번호 '114' 또는 모바일 02+114로 전화하여 특정 상호를 지정하지 않고 전화번호를 문의할 경우 우선번호안내서비스에 가입한 사업자에 한하여 우선적으로 해당 전화번호를 제공하는 광고서비스입니다.

(*3) KT이외의 회사에서 컨택센터 운영업무를 위/수탁받아 수행하는 업무입니다.

(*4) KT의 면대면 고객접점서비스 위/수탁 수익과 선불카드사업수익, 선불폰/’복합기기사업수익, 올레모바일판매수익, KT상품재판매수익입니다.


나. 주요제품 등의 가격변동 추이
■전기통신업
주식회사 케이티

품목 제 33기
('14년)
제32기
('13년)
제31기
('12년)
시내전화 <2014.4>
ㅇ 다량/다회선 할인요금제 개선(4.21)
 - 신규고객 가입조건 완화
    ·동일장소 가입기준 폐지

<2014.6>
ㅇ 집전화 무한요금제 출시(6.1)
 - 기본료 포함 월정액 요금상품
   ·홈무한 3000 : 5,500원/월 (3년 약정결합)
 
 ·소호무한 3000 :7,500원/월 (3년 약정결합)

<2014.10>
ㅇ 다량/다회선 할인요금제 개선(4.21)
- 신규고객 가입조건 완화
·동일장소 가입기준 폐지

<2014.6>
ㅇ 집전화 무한요금제 출시(6.1)
- 기본료 포함 월정액 요금상품
·홈무한 3000 : 5,500원/월 (3년 약정결합)
·소호무한 3000 :7,500원/월 (3년 약정결합)

<2014.10>
ㅇ 통화매니저 App 출시(10..24)
- 스마트폰 앱을 설치하여 유선번호로 통화 및
SMS 송/수신 가능
- 유선전화로 수신된 발신번호 표시 외에도
통화이력 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

<2014.11>
o 유무선링고 통합서비스 출시(11.1)
- 유선링고 음원을 이동전화에서 선택사용

ㅇ 좌동 <2012.1>
ㅇ olleh club 제도 시행(1.1)
 - 고객유지관리 프로그램 도입
 - 6대상품(모바일, 인터넷, 집전화, 인터넷전화,
    IPTV, Wibro) 이용 고객 대상
 
<2012.5>
ㅇ Biz링고 플러스 출시(5.1)
 - 내용 : 홍보 음원 1개 제공하는 기존 Biz링고
   서비스에 홍보 음원 2개 추가 제공하는 서비스
 - 요금 : 4,000원/월
 
<2012.9>
ㅇ 집전화+olleh tv효 겹합상품 출시(9.11)
 - 내용 : 만 65세 이상 가입자 대상 집전화와 olleh
     tv효 상품 결합시 집전화 기본료 할인/정액 제공
 - 집전화 기본료 : 2,000원/월
이동전화

<2014.01>

ㅇ 광대역 안심무한 요금제 출시 (1.29),

 - 광대역 안심무한 67/77 (2종)

 - 데이터 15GB 제공, 이후 400Kbps 무제한 혜택


<2014.02>

ㅇ LTE 선택형 요금제 출시 (2.28),

 - LTE선택형100분250M, 광대역 안심무한 73.5 등 (33종)

 - 음성+문자, 데이터 제공량 직접 선택 가능


<2014.03>

ㅇ 광대역 안심무한 커플 혜택 강화(3.13),

 - 광대역 안심무한 67/73.5/77/84.5 (4종)

 - 망내 지정번호1회선 무제한 음성 혜택 추가 제공

<2014.04>

ㅇ 음성/문자/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출시

 - 완전무한79 출시(4.7)

ㅇ LTE 선택형 요금제 추가 출시(4.28)

 - 망내 무선 통화 무제한 선택 옵션 추가

 - 망내무한 선택형100분250M, 광대역안심무한
   73.3망내무한 등(21종)


<2014.06>

ㅇ 콘텐츠 결합형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출시

 - 완전무한87 출시(5.28)

 - 완전무한 97 데이터 무제한 혜택 강화(6.1)

 - 완전무한87/97/129 요금제에 콘텐츠 통합팩인 알짜팩 기본 제공(6.1)

<2014.07>

ㅇ 무선 간 결합 할인 상품 프로모션 출시

 - 우리가족 무선할인(7.01~10.31)


<2014.08>

ㅇ 영상다량 제공 장애인 요금제 출시

 - LTE-손말나눔 69 출시(8.31)


<2014.09>

ㅇ 이동통신 가입비 인하

 - 기존: 14,400원, 변경: 7,200원

ㅇ 취약계층 요금제 혜택 확대

 - 장애인/노인 요금제 데이터 제공량 확대

ㅇ 가계 통신비 경감 방안

 - SIMple 충전 음성 요율 인하 (9.30)

(4.8원-> 4.4원)

ㅇ LTE 선불 출시

 - LTE 충전/ LTE 라이트/ LTE 미디엄(9.30)

<2014.10>
ㅇ 단말지원금 대체 요금할인 제도 출시
- 요금할인(지원금) 제도 (10.1)
ㅇ 청소년 안심데이터 요금제 출시
- 청소년 안심데이터45 1종 (10.31)

<2014.11>
ㅇ 요금위약금 없는 순액 요금제 출시
- 순 완전무한67 등 29종 (11.12~24)
ㅇ 웨어러블 단말 전용 요금제 출시
- 웨어러블 요금제 1종 (11.5)

<2014.12>
ㅇ 피쳐폰 데이터 요율 인하 시행

<2013.1>
ㅇ 약정 및 요금할인 반환금 제도 도입(1.7)
- 1년, 2년 약정 및 해지시 요금할인 반환금 제도
    도입  
- 약정에 따른 단말 사용기간 연장 및 해지율 감소
   기대

<2013.2>
ㅇ LTE 데이터무제한 요금제 출시(6종)
- LTE-550/650/750/950/1100/1300
- 프로모션 요금제이며,  출시 3개월 후 가입제한
   시행
- 프로모션기간 : 2.1~4.30

<2013.4>
ㅇLTE 모두다 올레 요금제 출시(4.1)
 - 모두다 올레 35/45/55/65/75/85/100/125 (8종)
 - 올레모바일 간 무제한 통화혜택
ㅇLTE 유선무선 완전무한 요금제 출시(4.22)
 - 완전무한 67/77/97/129 (4종)
 - 유선무선 자사타사 무제한 음성통화 혜택
 - 프로모션 요금제이며 11월1일부터 후 가입제한 시행
 - 프로모션기간 : 4.22~10.31  

<2013.6>
ㅇ 3G 모두다 올레 3종 출시 (6.17),  
 - 3G 모두다 올레 35/45/55 (3종)  
ㅇ 3G 완전무한 4종 출시 (6.17),
 - 3G 완전무한 67/77/97/129 (4종)
 - 프로모션 요금제이며 11월1일부터 후 가입제한 시행
 - 프로모션기간 : 6.17~10.31  

ㅇ LTE 장애인 요금제 출시 (6.24)
 - LTE 소리나눔/손말나눔 (2종)

<2013.7>

ㅇ 청소년 요금제 혜택 확대 (7.1),

 - 알스마트/LTE-알  기본제공량 및 문자제공량 확대(8종)

ㅇ 데이터2배 프로모션 시행 (~10.31)

 - 기본제공데이터량 2배 제공

 - 7.1 음성무제한 요금제(LTE/3G) 제공

 - 9.1 LTE 전체요금제로 확대

<2013.12>

ㅇ 청소년 요금제 혜택 확대 (12.1),

 - 알스마트/LTE-알(9종)   기본알 무제한 이월 서비스 출시

 - 청소년 고액 이용자 대상 LTE-알520 요금제 1종  출시

ㅇ 스마트폰 어린이 요금제 출시 (12.1)

 - 키즈 알115 요금제 2종 출시

ㅇ 노인 요금제 혜택 확대 (12.23)

 - 골든스마트/LTE-골든/효 요금제 (5종) 지정번호       음성통화 할인 혜택 및 위치정보 알림 서비스 '스마트지킴이' 무료 제공

<2012.01>
ㅇ LTE-요금제 출시(7종)
 - LTE 서비스를 위한 요금제 출시
 - 340/420/520/620/720/850/1000
 - Billing Shock 방지 위한 안심차단옵션 및 세이프존(20%, 3개월간)
    제공
 - LTE스폰서 요금할인 제공
 - olleh mobile끼리 통화 프로모션 실시(~6.30)  
   : 망내통화 최대10,000분 제공

<2012.4>
ㅇ LTE-요금제 데이터 혜택 강화
 - LTE-요금제 7종에 대하여 데이터 제공량 1.5배~ 2배 강화
ㅇ LTE Segment 요금제 출시
 - LTE-알요금제(4종, 청소년), LTE-골든요금제
    (2종, 만65세이상 가입자)

<2012.5>
ㅇ SIMple 할인 프로그램 실시
 - 블랙리스트 제도 도입과 함께 휴대폰 자급단말에 대해서도
    요금할인 제공

<2012.7>
ㅇ LTE-1250 요금제 추가 출시
 - VIP(최상위) 요금제로 올레끼리 무제한 음성통화혜택 제공

<2012.8>
ㅇ 갤럭시(LTE-G요금제) 요금제 출시 (2종)
 - LTE-G650/G750
 - 올레 모바일끼리 음성통화 3천분 및 데이터이월(프로모션) 혜택
   제공

<2012.11>
ㅇ 갤럭시(LTE-G요금제) 요금제 추가 출시 (1종)
 - LTE-G550

<2012.12>
ㅇ LTE뭉치면올레 출시  
 - 매출 기여도에 따른 요금할인 혜택 차등 제공
 - All-IP 기반 마련을 위한 olleh tv 결합 강화
초고속인터넷

<2014.2.1>

ㅇ 인터넷 올라잇 상품 출시

 - 50M 속도와 고객 선택 시 Wi-Fi AP 유료 제공

 - 3년 약정 25,000원


<2014.3.1>

ㅇ 신학기 프로모션

 - 인터넷 무료개월 이벤트 (3월~4월)

ㅇ 가격변동없음

<2014.7.1>

ㅇ 인터넷 오피스 상품 프로모션

 - 최대 35% 추가 할인


<2014.7.4>

ㅇ 올레 소호 성공팩 출시

 - 매장 내 필수 통신 상품 판매

 - 3년 약정 20,000원


<2014.8.18>

ㅇ 올레 인터넷 상품 출시

 - 100Mbps 속도

 - 3년 약정 25,500원

<2014.10.20>
ㅇ 올레 기가 인터넷 상품 출시

- 1G/500M 속도
- 3년 약정 35,000원/30,000원


<2014.10.20>

ㅇ 기가 인터넷 출시 프로모션

- 뭉치면올레 모바일 할인옵션 고객 대상 5,000원 추가 할인

<2013.7.12>

ㅇ 인터넷 올라잇 프로모션

 - 올레 인터넷 라이트와 Wi-Fi AP 를 묶어서 사용하는 경우 제공하는 패키지형 할인

 - 기간: 13.7.12~10.31

<2013.10.29>

ㅇ 인터넷 올라잇 프로모션 기간 연장

 - 올라잇 프로모션의 가입 기간을10.31에서 '14.1.    31로 연장

<2012.05.14>
ㅇ 프로모션 시행
 - 2012 인터넷 무료 이벤트 (5~7월)

<2012.12.1>
ㅇ olleh 인터넷 MS Office 출시
 - 인터넷·와이브로 부가서비스로, 인터넷 접속환경에서 PC, 태블릿,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최신버전 정품 MS Office 사용이 가능한 서비스
 - 임시저장공간 2G, ucloud 퍼스널 연동 등 안전하
   고 편리한 data관리기능 제공
IPTV <2014. 3>
ㅇ 신학기 프로모션 시행
 - 3년 약정 신규고객 스마트 셋탑박스 임대료
    (3,000원) 무료
 - 기간 : '14.3.1~4.30

<2014. 9>
ㅇ UHD 셋톱박스출시
 - UHD 화질 및 다양한 스마트 기능을 업그레이드된 사양으로 제공하는 셋톱박스

*참고 : 2015년 1월 IPTV 요금 체계 개편
ㅇolleh tv live 10 /15/25/34 출시
- olleh tv live 10 : 채널 50개이상 VOD 4만편 이상으로 구성된 기본패키지(요금 : 12,000원)
- olleh tv live 15 :채널 80개이상 VOD 4만편 이상으로 구성된 기본패키지(요금 : 18,400원)
- olleh tv live 25 :올레tv 15의 제공채널 및 VOD에 프라임 무비팩 조합한 조합형 상품(요금 : 28,800원)
- olleh tv live 34 :올레tv 25의 제공채널 및 VOD에 캐치온&캐치온플러스와 VIKI유료방송채널 조합한 조합형상품(요금 : 40,000원)
<2013.3>
ㅇ 신학기 프로모션 시행
  - 3년 약정 신규고객 서비스이용료 1개월 할인
  - 기간 : '13.3.1~3.31
 
<2013.8>
ㅇ olleh tv Web전환 활성화 프로모션
  - 3년 약정 신규고객 스마트 셋탑박스 임대료 할인
  - 기간 : '13.8.28~10.31

ㅇ olleh tv Live 올라잇 출시
 - 채널 55개 이상, VOD 4만편 이상으로 구성된 기본패키지
 - 요금 : 14,000원

<2013.9>
ㅇ olleh tv Skylife 올라잇 출시
 - 채널 168개, VOD 4만편 이상으로 구성된 기본
   패키지
 - 요금 : 14,000원

<2013.12>
ㅇ 장기 이용고객 재약정 할인
 - 계약 기간별 기본상품이용료 추가 할인(3~15%)
<2012.3>
ㅇ 신학기 프로모션 시행
 - 3년 약정 신규고객 단말장치 임대료 할인
 - 기간 : '12.3.6~5.31

<2012.5>
ㅇ olleh tv Skylife  셋탑박스 임대료 인하
 - 3년 약정시 임대료 인하 (4,000원 → 2,000원)

<2012.9>
ㅇ 저소득층 디지털전환 프로모션 시행
 - 3년 약정 신규 저소득층 고객 서비스이용료 2천원 할인
 - 기간 : '12.9.1~12.31

<2012.10>
ㅇ 스마트 셋탑박스 출시
 -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고사양 셋탑박스
인터넷
전화
ㅇ 좌동

<2013.1>
ㅇ 인터넷전화 착신전환전용서비스
 - 전화서비스를 제공 받고자 하는 전화번호를
      가입자가 지정한 착신처로 연결해주는 서비스  
 - 요금: 3,000원/월

<2013.02.01>
ㅇ 메신저폰 서비스 종료
 - IT 트렌드 변화에 따라 신규가입이 없고
   이용률이 저조하고, 대체 서비스가 존재
 - 경쟁 열위에 있는 서비스를 합리화하여  
    타 서비스로의 투자여력 확보

<2013.11>

ㅇ 인터넷전화 HD폰 출시

- KT의 PI(Product  Identity) 디자인 적용한 새로운 단말

- HD Voice를 지원하여 기존 보다 생생한 소리로
모바일과HD Voice 지원 단말과의 통화 가능 단말

<2012.1>
ㅇ olleh club 제도 시행(1.1)
 - 고객유지관리 프로그램 도입
 - 6대상품(모바일, 인터넷, 집전화, 인터넷전화,
    IPTV, Wibro) 이용 고객 대상

<2012.5>
ㅇ olleh 인터넷전화 비즈콜 출시(5.1)
 - 요금 : 포트당 4,000원/월
 - KT서비스 제어 시스템 이용 구내교환 서비스
    제공
ㅇ 여유만만요금제 출시(5.22)
 - 요금 : 1만원/월(기본료 별도)
 - 가입대상 : olleh 인터넷전화 Home 서비스
 - KT 유선망내 음성 통화 무료, KT무선 및 타사
   유무선은 100분 무료 제공

<2012.7>
ㅇ 여유만만요금제 종류 추가(7.23)
 - 종류 : 월정액 7천원, 1.5만원, 2만원, 3만원 등
    4종
 - KT 유선망내 음성 통화 무료, KT 무선 및 타사
    유무선은 종류에 따라 50 ~ 700분 무료 제공

<2012.8>
ㅇ 기업용 미디어 CID 출시(8.6)
 - 내용 : 이동전화로 음성통화 발신시 착신 측
    단말에 전화번호와 멀티미디어 콘텐츠(텍스트
    또는 이미지)를 표시해 주는 서비스
 - 요금 : 6,000원/회선(월)

<2012.9>
ㅇ 홈허브스페셜 (9.10)
 - 내용: I + V + 여유만만/스마트홈 추가시 홈허브
    스페셜 무상 제공

<2012.10>  
ㅇ 스마트홈폰 요금제 신설 (10.18)
 - 내용: 스마트홈 고객 통화패턴을 고려한 스마트
    홈 요금제 4종 추가 신설
 - 요금(2년약정기준): 스마트홈B:3500원/월,  
    스마트홈C:6000원/월, 스마트홈D:10000원/월,
    스마트홈E: 14000원/월  
결합상품

<2014.02>

ㅇ “All-IP 올라잇 결합 프로모션” 정규화

 - 프로모션 기간 종료에 따른 정규상품화(All-IP       올라잇)


<2014.04>

ㅇ 유무선 결합상품 'LTE 뭉치면올레 2’ 출시

 - LTE 요금제별 3,000~8,000원/회선 기본료 할인    제공

ㅇ 결합상품 명칭 변경

 - All-IP올라잇→인터넷 뭉치면올레

ㅇ 결합상품 개선 시행

 - 인터넷 뭉치면올레 모바일 2회선 할인 혜택
  강화: 17,500원 할인 구간 신설

<2014.05>

ㅇ 인터넷 뭉치면올레 모바일 가입조건 개선: 3G       회선 허용

<2014.06>

ㅇolleh SOHO성공팩 출시

<2014.09>
ㅇ 인터넷 뭉치면올레: 1회선 할인구간 혜택 강화
  (월 10,000원 할인 구간 신설)
ㅇ 기업용 결합상품: 인터넷전화 결합 가능 회선수     조정(50회선 →100회선)

<2014.10>
ㅇ GiGA인터넷 출시에 따른 결합상품 신설
- 이용조건에 따라 2,000원~35,000원 할인
ㅇ GiGA인터넷 출시에 따른 결합할인 프로모션
- 기간: ~'15.4월말
- 이용조건에 따라 최대 5,000원 추가 할인

<2014.12>
ㅇ 기업용 결합상품 변경
- 유사상품 통합 및 가입조건 개선

<2013.01>
ㅇ “인터넷 Swing” 결합대상 확대
 - LTE 데이터 상품 추가
   
<2013.02>
ㅇ WiBro 결합상품 "4G Smart Plan" 결합대상 확대  -    Style 요금제 기본 가입자 추가  
   
<2013.03>
ㅇ 프로모션 시행
 - olleh tv skylife 신학기 프로모션 (3.1~3.31)
ㅇ "LTE 뭉치면올레" 및 "4G Smart Plan" 결합대상 확      대
 - LTE 데이터무제한 프로모션 요금제 추가

<2013.07>
ㅇ 'All-IP 고객기반 확대 프로모션’ 시행
 - 결합된 LTE 회선 수/요금제에 따라 인터넷 올라잇     상품 12,500 ~ 25,000원 할인
 - 기간 : 7.12~10.31

<2013.08>
ㅇ 'All-IP 고객기반 확대 프로모션’ 가입대상 확대
 - LTE 1회선 결합 가능  
 - olleh tv live 올라잇 상품 결합 가능

<2013.09>
ㅇ 'All-IP 고객기반 확대 프로모션' 가입대상 확대
 - olleh tv skylife 올라잇 상품 결합 가능

<2013.11>

ㅇ 'All-IP 고객기반 확대 프로모션' 시행기간 연장

 - 기간 : ’13.7.12 ~ 14.1.31

<2012.07>
ㅇ '뭉치면 올레' 스마트할인 조건변경
 - 기존 : 집전화/인터넷전화(인터넷 미포함)와 결합시 할인 금액의 50%만 제공
 - 변경 : 이동전화+(인터넷/집전화/인터넷전화 中1개) 결합시 할인금액의 50%만 제공

<2012.09>
ㅇ 집전화+IPTV 결합상품 출시
 - 집전화와 IPTV 결합시, 집전화 기본료 할인혜택제공
 - 집전화 : 기본료 2,000원 (통화료 별도)
   ※ 만 65세 이상 / 3년 약정 限

<2012.12>
ㅇ 유무선 결합상품 ‘LTE 뭉치면 올레’출시
 - LTE 요금제별 1,500~10,000원/회선 기본료 할인제공
 - 인터넷+TV+이동(LTE) 3년 약정 결합 시, 인터넷
    2,000원 추가 할인 제공

(1) 산출기준 : 서비스 약관 변경에 준함
(2) 주요 가격변동원인 : 통신기술발전, 신요금제도 출시, 경쟁대응 및 원가보상률 등

㈜케이티샛
당사는 위성주파수를 통한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들은 약관을 통한 요금 정책을 반영하는 관계로 별도의 가격변동이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케이티파워텔㈜

일반요금제를 기준으로 할 때, 기본료는 월 17,000원이며 10초당 개별무전통화료는 12원, 그룹 무전통화료는 22원, 이동전화료는 1.7원(초당)입니다.


○ Olleh Rwanda Networks Ltd.
2014.11월에 상용서비스를 론칭한 후에 도매가격 변동 없습니다.

- 소매사업자는 아래 두 가지 도매가격 옵션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옵션 #1) 단일 표준 도매요금 (국제인터넷 서비스 포함): $3.25/GB

  옵션 #2) Rating group별 도매요금 (국제인터넷 서비스 포함)

Rating Group

(Retail Product Type)

Price (USD/GB)

Description

1GB or less

3.75


Above 1GB to 3GB

3.50


Above 3GB to 10GB

3.25


Above 10GB to 100GB

3.15


100GB and unlimited

3.00

100기가 이상 사용시 속도가 512kbps로 제한됨

200GB and unlimited

3.00

200기가 이상 사용시 속도가 1Mbps로 제한됨


■신용카드업(비씨카드㈜)
                                                                                                  (단위: %)

구    분

'14년

'13년 '12년
가맹점수수료율

1.50~2.70

1.50~2.70

1.50~2.70

할부수수료율

11.00~18.50

11.00~18.50

11.00~18.50

현금서비스 이자율

9.80~25.70

15.00~25.92

15.00~25.92

카드론(신용대출)

-

- -


■위성방송서비스(㈜케이티스카이라이프)
                                                                                                         (단위: 원)

구분 '14년 '13년 '12년

4Q

3Q

2Q

1Q 4Q 3Q 2Q 1Q 4Q 3Q 2Q 1Q
SkyLife HD
Platinum
(Plus)
3년
약정
수신료

33,000

33,000

33,000

33,000

33,000

33,000

33,000

33,000

33,000 33,000 33,000 33,000
설치비

      -

      -

      -

      -

-

      -

      -

      -

       -        -        -        -
5년
약정
수신료

30,000

30,000

30,000

30,000

30,000

30,000

30,000

30,000

30,000 30,000 30,000 30,000
설치비

      -

      -

      -

      -

-

      -

      -

      -

       -        -        -        -
HD
Blue
3년
약정
수신료

14,000

14,000

14,000

14,000

14,000

14,000

14,000

16,000

16,000 16,000 16,000 16,000
설치비

      -

      -

      -

      -

-

      -

      -

      -

       -        -        -        -
5년
약정
수신료

13,000

13,000

13,000

13,000

13,000

13,000

13,000

15,000

15,000 15,000 15,000 15,000
설치비

      -

      -

      -

      -

-

      -

      -

      -

       -        -        -        -
HD
Green
3년
약정
수신료

12,000

12,000

12,000

12,000

12,000

12,000

12,000

12,000

12,000 12,000 12,000 12,000
설치비

-

-

-

-

-

-

-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5년
약정
수신료

11,000

11,000

11,000

11,000

11,000

11,000

11,000

12,000

12,000 12,000 12,000 12,000
설치비

      -

      -

      -

      -

-

      -

      -

      -

       -        -        -        -
HD On 3년
약정
수신료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9,000

9,000 9,000 9,000 9,000
설치비

-

-

-

-

-

-

-

20,000

20,000 20,000 20,000 20,000
5년
약정
수신료

9,000

9,000

9,000

9,000

9,000

9,000

9,000

8,000

 8,000  8,000  8,000  8,000
설치비

-

-

-

-

-

-

-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OTS
(2010년 반기 이후 정액형 상품 출시)
All-Right 3년
약정
수신료

9,000

9,000

9,000

9,000

9,000

9,000

-

-

- - - -
설치료



- - - - - - - - - -
Economy 3년
약정
수신료

12,000

12,000

12,000

12,000

12,000

12,000

12,000

12,000

12,000 12,000 12,000 12,000
설치비

      -

      -

      -

      -

-

      -

      -

      -

       -        -        -        -
Standard 3년
약정
수신료

15,000

15,000

15,000

15,000

15,000

15,000

15,000

15,000

15,000 15,000 15,000 15,000
설치비

     -

     -

     -

     -

-

     -

     -

     -

      -       -       -       -
Premium 3년
약정
수신료

20,000

20,000

20,000

20,000

20,000

20,000

20,000

20,000

20,000 20,000 20,000 20,000
설치비

     -

     -

     -

     -

-

     -

     -

     -

      -       -       -       -

※ 가격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3. 9월부터 All-Right(인터넷+방송+모바일)상품을

  새롭게 출시(결합상품 가격 : 29,000원)

※ 2013. 7월 ~ 2014. 2월까지는 행복프로모션(방송 3,000원 할인)을 진행하였음.

   2014. 5월 ~ 2014. 7월까지 통일기원프로모션(방송 3,000원 할인)을 진행하였음.


■종합렌탈업(㈜케이티렌탈)  

가격은 경기상황, 경쟁상황을 고려하여 수시로 변경되고 있습니다.


■포털 및 기타 인터넷 정보매체 서비스업(㈜케이티미디어허브)
                                                                                   
                    (단위: 원)

구분 '14년 '13년
주체 상품명 항목

4Q

3Q

2Q

1Q

4Q

3Q 2Q 1Q

KTMH

올레TV모바일

월정액

5,000

5,000

5,000

5,000

5,000

5,000 5,000 5,000

KT

올레TV모바일팩

월정액

5,000

5,000

5,000

5,000

2,500

2,500 5,000 5,000

KT

알짜팩

월정액

8,000

8,000

8,000

-

- - - -


자동차 리스 및 중고차 할부금융업(㈜케이티오토리스)
여신전문금융 서비스는 산업의 특성상 제품의 가격변동 추이를 산출할 수 없습니다.


■ 부동산 개발ㆍ공급 및 임대ㆍ관리업(㈜케이티에스테이트)
당사는 부동산 개발 및 임대ㆍ관리 용역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해당부동산 내 용역별 특성은 매우 상이하므로 이러한 모든 사업 내 다양한 매출 용역별 가격을 산정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인력공급업(에이치엔씨네트워크주식회사)
                                                                                                   (단위: 천원)

구   분

‘14년

'13년 '12년 비고
도   급

2,490

2,434 2,386 평균 도급, 파견
수수료/1인당
파   견

1,625

1,594 1,578

※ 당사 집계자료입니다.

■보안사업(이니텍주식회사)
                                                                                                     (단위 : 천원)

품목 '14년 '13년
인증 및
암호화

PKI

5,000

7,250

INISAFE Web

17,125

22,422

SAFE DB

5,655

8,718
통합보안
관리

INISAFE NEXESS

200

7,247

NexID

147

3,244


■금융업(㈜스마트로)
카드사별 및 서비스별로 다양한 서비스 단가가 존재하며, 가맹점수수료 인하 쟁점으로 인해 매년 서비스 단가가 하락하고 있으며 2014년 기말 누계 평균단가는 2013년도 대비 약 2.6% 인하 되었습니다.

■기계장비 및 관련 물품 도매업(㈜케이티엠앤에스)
단말의 경우 제조사의 가격 정책을 따르며, 통신 서비스의 경우 KT의 가격 정책을 준용합니다.

■온라인 콘텐츠 제작(케이티하이텔㈜)
당사는 콘텐츠 영역에서 광고, 게임, 음악, 영상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서비스에 대한 매출품목별 가격을 산정하는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 전자상거래업(케이티커머스㈜)
공시대상기간 중 해당 사업부문의 수익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판매가격에 변동이 있었던 적은 없습니다.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제공(㈜케이티뮤직)
                                                                                                       (단위 : 원)

품목 상세내역 '14년 4분기
음반

CD

8,000

온라인 음원서비스

월30곡 다운로드 + 음악감상

9,000

월100곡 다운로드 + 음악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