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0 ▼ 45 (-2.33%) 09/19 13:49 관심종목

기업정보

소프트센 (032680) SOFTCEN Co.,Ltd.
IT서비스 및 솔루션 개발, 공급사업 영위
코스닥 / IT 하드웨어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1988년 4월 외국인 투자기업 등록을 통하여 BEHAVIOR TECH COMP        -UTER CORPORATION 사 와 개인용 컴퓨터 및 컴퓨터 주변기기 제조를 목적
  으로 합작 설립된 법인으로서 '80년대이후 컴퓨터 시장의 고속  성장과 신제품 개
  발 및 해외시장 판로 활성화에 힘입어 꾸준한 성장을 이뤘습니다.  2012년 3월(주)    아이티센시스템즈로 최대 주주가 변경된 이후 아래와 같이 회사의 체질 개선을 진    행하고 있습니다.


가. 사업 부문별 현황
  당사는 사업 부문을 솔루션기반으로 최적의 IT 서비스 환경을  공급하는 신성장사    업부문(솔루션 사업부문)과 주로IBM사 등 대형하드웨어 제조업체 또는 자체 개발
   한 서버/스토리지 프로세서 등 제반 인프라 및 솔루션을 시장에 공급하는 인프라사   업부문으로 나눠 구분됩니다.


구      분 사업부명칭 내   용 비   고
IT서비스사업   IT솔루션 및
신성장사업부문
빅데이터팀
클라우드팀
헬스인포메틱스팀
전락솔루션1,2팀
솔루션기반 IT서비스제공 및
솔루션유통
-
IT인프라 및 서비스사업부문 IBM사업부
인프라사업부
서비스사업부
서버/스토리지 등 제반인프라 구축 및 유통, 시스템구축컨설팅,시스템유지보스서비스 제공 -


[IT서비스사업]

(1) 산업의 특성

- IT산업은 크게 IT서비스, SW(패키지), HW(제조업)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IT서비스란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시스템에 관해 기획(IT컨설팅)에서부터 구    축 및실제 운용, 솔루션제공, 유지보수, 교육훈련까지 모든 과정 상의 서비스를 제   공하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시스템 개발 및 구축(SI)부문이 IT서비스 시장의 대부분  을 차지하였으나 최근에는 기업들이 정보시스템의 도입 및 운영을 기업의 중요한     전략으로 인식하면서 단순 시스템구축에서 벗어나 IT관련 전략이나 기획에 대한 토  털서비스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핵심역량강화에 집중하기 위  해 기 구축된 정보시스템의 운영 및 유지보수와IT의 아웃소싱에 대한 수요도 점차    적으로 증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당사는  인프라 및 솔루션 공급기반의 IT서비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 2014년 국내 IT시장은 전년대비 2.8% 성장한 20조 1,700억 규모를 형성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IT시장규모 전망]

                                                                                                 (단위:십억원)

구 분

2012년

2013년

2014년(E)

IT 시장

19,215

19,591

20,170

성장율

3.1%

2.0%

2.8%

<출처>2014 IT 시장전망, [KRG, 2013년 12월]

- 2014년 기업 IT투자는 3~4% 증가에 그쳐 보수적 투자패턴이 이어지겠지만 비즈    니스 혁신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다양한 어플라이   언스 제품 및 플랫폼이 등장함에 따라 점차 복잡해지고 다각화되고 있는 IT시장 경   쟁구도에서 살아남기 위한 신규 전략 마련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전반적으로 올해    에는 하드웨어 중심의 신규투자보다는 기업 IT 시스템 운영 분야의 투자 비중이 높   아지면서 IT서비스와 소프트웨어, 솔루션 비중이 증가하는 풍선효과를 보일 전망입  니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 하드웨어 시장은 기업 시스템이 BYOD(Bring  Your Own Device) 기반으로 구축     되면서 스마트 디바이스 구매가 증가하는 반면 서버 및 PC 시장은 수요가 감소하는  형태를 보일 것으로 예상돼 전년대비 1.3% 감소한 5조850억원 형성이 예상됩니다.

-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 시장의 경우, ERP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투자 우선 순위에     꼽히는 가운데, 빅데이터/클라우드/보안/모바일 관련 솔루션 수요가 확산될 것으     로 예상됩니다. 2014년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5.6% 성장한    3조 7,080억원으로 전체 기업 IT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측되며,

- IT서비스 분야는 의료, 교육, 자동차 등 컨버전스 시장 확대, IT인프라 효율화, 업     그레이드 주기가 도래한 기존시스템의 재구축 프로젝트 등이 주요 이슈가 될 것이    며 전년대비 4.1% 성장한 11조 3천770억원의 시장이 기대됩니다.

-산업별로 살피면, 서비스 및 제조 업종이 소폭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지만,     금융 및 SoC 분야는 2013년에 이어 마이너스 성장이 우려됩니다.  공공 IT시장의     경우, 신정부의 공공정보화 지원 정책과 대형의료기관 및 고등교육 분야의 IT투자    가 증가하면서 전년대비 4.0% 성장한 4조 3,900억원의 시장 형성이 기대되며, 제     조 IT시장의 경우 국내 중견그룹의 ERP 시스템 재구축 주기 도래와 더불어 국내      글로벌 제조기업들의 포스트 ERP 프로젝트, 빅데이터를 활용한 통합 CRM/SCM/    PLM 구축, 기간업무에서의 모바일 적용 확대 등으로 전년대비 5.7% 성장한 5조 1   ,200억원의 시장이 예상됩니다.
   (참고 : 2014 IT 시장전망-KRG)

2. 해외 시장 및 경쟁 현황
 - 2014년 해외 IT 시장은 선진국 주도 경기 회복과 국제 원자재 가격 하락 및 유로화   와 위안화 절상으로 세계적으로 약 3.1%의 IT 예산 증액이 예상됩니다.
 - 지역별로는 아시아태평양이 4.2%(7,580억 달러), 중국 6.7%(2.13조 위안)의 IT       예산 증액이 예상됩니다.
   (참고 :  Gartner Predicts 2014)


(3) 경기 변동의 특성
   

1. 경기변동 등에 따른 특성

- IT서비스 분야는 특성상 6개월에서 1년 이상의 중장기 계약 사업이 대부분이며, 따   라서 계절적 요인에 따른 사업 실적에의 영향이 적습니다.

- 소프트웨어 시장은 일반적으로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 편이었으나 최근의   추세는 소프트웨어 등 IT기술 기반의 확보가 경기변동에 대한 대안으로 자리잡아     오히려 훨씬 덜 민감한 산업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습니다.  즉, 예년의 경우 경기하   락시,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떨어진 정보화 부문에 대한 투자가 우선순위에서 밀리    는 경향을 보였으나 최근에는 오히려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산업구조의 지식산업     화에 따른 개편 필요성 등에 의해 정보화에 대한 투자가 대안으로 자리잡고 있습니   다. 특히 인터넷 인구의 증가는 전 산업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새로운 세   기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매김하는 등 경기변동과 관계없이 급격한 신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재 정부(미래창조과학부)는 창조경제 구현을    위해 추진중인 6대 전략 중 SW 솔루션 부문을 핵심 이슈에 위치시켰습니다. 주요     산업업종인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지원하는 보조적 시각(내수-수요)에서 벗어나 그   동안 부족했던 자생력을 키우며(글로벌-시장자립), 다양한 서비스에 융합될 수 있    는 역량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정책적 비즈니스 성공모델을 확보하는데 다소     시간이 걸리겠지만 경제의 변화 속에서도 꾸준히 자금을 투자하여 인력, 기술, 자     금 등의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현대경제연구원, 소프트웨어 경쟁력    이 하드웨어 경쟁력을 좌우한다, 2013 참조)
   
 2. 제품(서비스)의 라이프사이클

- 각 산업이 발전하면서 자체 생산성 향상 및 업무 효율화 등을 위한 시스템통합의     필요성이 요구되었고 이를 계기로 80년대 이후 IT서비스산업이 태동하게 되었습니  다. 부수적인 투자 측면으로 출발했던 IT 투자는 급속한 정보화 사회로의 진입과 함  께 시장 개방화와 경쟁 심화에 대비한 필수적인 투자로 인식되었고, 사회 구성원의   정보화 수요 증대에 힘입어 IT서비스산업이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인프  라 산업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급속한 성장기를 맞게 되었습니다.

 IT사업은 타 산업과의 지속적인 융합이 발생되며, 이에 따라 IT서비스 산업을 일반  제품의 라이프사이클(도입→성장→성숙→쇠퇴)공식에 적용해 판단하기 어렵
  습니다.

(4) 국내외 규제상황 및 산업 육성 정책


1. 국내외 규제상황
 - 2012년 5월 소프트웨어산업 진흥법 개정에 따라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소속된   계열회사는 국방ㆍ외교ㆍ치안ㆍ전력(電力), 그 밖에 국가안보 등과 관련된 사업으    로서 대기업인 소프트웨어사업자의 참여가 불가피하다고 지식경제부장관이 인정하  고시하는 사업 외의 공공 정보화 사업에 대한 입찰 제한 규제가 있습니다.

- 기술개발과 관련하여 국제표준, 국가표준, 산업표준 등에 부합되는 시스템을 지향   하는 추세이며 이는 상호 운용성, 이식성, 확장성 확보차원에서의 개방형 객체 기술  채택이 권장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CMM 등 관련분야에서의 인증을  받는 업체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IT서비스산업에 대한 규제 외에 정보시스템에 대한 의존도가 급속히 증가되고 있     는 여건에서 건전하고 안전한 정보 이용 및 관리를 위해 취해지는 타산업에 대한      규제 및 의무가 IT서비스 수요 창출에 기여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해외의 경우 국가마다 규제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진출하고자 하는 국가에서 국내     기업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국가간 협정 추진 시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2. 산업육성정책

- 정부는 IT산업을 통한 '창조경제'를 모토로 국가 경쟁력 강화 및 SW육성 의지를 강  조하고 있습니다.
 - 창조경제는 창의성을 경제의 핵심 가치로 두고 새로운 부가가치, 일자리, 성장동   력을 만들어내는 경제를 말하며, 이를 위해 정부는 국민의 창의성과 과학기술, 정보  통신기술(ICT)의 융합을 통해 산업과 산업이 융합하고 산업과 문화가 융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새로운 성장동력과 일자리를 만들어 내는 경제육성을 목   표로 하고 있습니다.


(5) 영업의 개황
 
 1. 신성장사업부문(솔루션사업부문)강화
 당사의 규모 주력사업인 정보시스템 구축(H/W및 SW통합)부문은 안정적인 사업구    조로 기업의 캐쉬카우 역활을 하고있으며 기업의 성장동력의 밑받침으로써 역할      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당사는 신성장동력 사업인 가상화 및 클라  우딩, 빅데이터사업, 헬스인포메틱스, 전략솔루션 등을 추진하는 신성장사업 부문(
 솔루션사업부문)을 신설하여 조직확장 및 연구개발을 지속 추진하였고 그 결과 당사 의 2013년 동 부문 매출은 약 90억, 매출비중은 35%수준으로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당사는 서버→스토리지→네트?→인프라솔루션→소프트웨어 및 솔루션  으로 이어지는 Lin e Product의 수직계열화를 구축함으로써 솔루션기반 IT서비스기 업으로써 도약하기 위한 안정적인 경쟁력을 갖추었습니다.
 또한, 국내시장개척과 신기술 역량강화를 최우선적인 과제로 삼아 , 내부적으로는 4 대 과제인 빅데이터사업, 가상화 및 클라우드 컴퓨팅사업, 헬스인포메틱스, 전략솔   루션 등의 신성장사업부문의 조직역량과 R&D를 강화하고 , 외부적으로는 당사의    지배 회사인 주식회사 아이티센시스템즈의  플랫폼인프라구축 및 운영 등의 IT서비  스활동 위한 기본솔루션을 지원하고 HP와 연계해 빅데이터분석 솔루션서비스인      BIG-CEN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관계사 및 협력사 간 기술 및 산업융합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2. 창조경제 구현 - M&A

시장 환경의 변화와 기술 변화 속도가 빠른 IT 산업의 특성으로 인해 업계 또한 한    가지 영역에만 집중하는 전략을 선택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최근 산업간 융합현상  이 활발하게 일어나면서 기존 산업에 다양한 사업을 접목시키기 위한 M&A 가 새     로운 사업 전략으로 부상되고 있는 추세이며, 당사는 2013년 8월 7일자 이사회 결    의에 의거, 2013년 11월 1일자로 IT인프라공급의 광범위한 유통망을 지니고 있고    병원인프라구축 및 데스크탑 가상화 사업분야에 높은 실적과 기술력을 지니고 있는  주식회사 일근인프라를 흡수합병하였고 기존 당사가 지니고 있던 전국단위의 조직   과 서비스망과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여 강력한 Nation - wide를 이루었으며 합   병 이후 신성장 동력확보하기 위해 헬스인포메틱스 부문 등 경쟁력있는 부문의 R&  D를 강화하는 등 다양한 융합 및 성장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하고 있습니다.


3. 지배회사인 아이티센시스템즈와 시너지 극대화
  새정부 출범 이후 줄곧 강조되어온 경제민주화 정책과 맞물려 공공 조달시장 대기    업 참여 금지, 일감몰아주기 과세 등 “동반성장 ”을 위한 제도들이 도입되면서 IT  서비스 산업을 둘러싼 시장환경에도 커다란 변화가 시작되었습니다. 공공시장 장악  력을 상실한 그룹 계열의 대기업 IT서비스 회사들은 해외시장 및 신규시장 개척에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하였고, 중소ㆍ중견기업들은 관련 인력을 흡수하고 조직을 확  대, 재편하는 등 새롭게 열린 시장에서 기회를 선점하기 위한 움직임을 가시화하였   습니다. 당사는 기술역량 강화를 최우선적인 과제로 삼아 내부적으로는 기술 및 서   비스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외부적으로는 당사의 지배회사인 주식회사 아이티   센시스템즈와의 협력과 상생을 통해 의미있는 공공 레퍼런스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전략을 수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국세청, 국방메가센터, 통합전산센터 등 주  요 전략 레퍼런스를 발굴, 확대하였고 그 결과, 주식회사 아이티센시스템즈가 당사   의 최대주주가 된 이후 2013년 매출액이 최대주주가 되기 이전인 2011년 매출액과  대비하여 467% 급 신장하였고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의 흑자전환을 달성하였습니    다. 또한 2014년 상반기 실적도 지속적인 개선추세에 있습니다.


당사의 세부사업부문별 시장특성과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성장사업부문(솔루션사업부문)]

- 당사는 2012년 4월 9일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솔루션 사업부문을 정관상 목적사업   으로 추가하였고 7월 티맥스 소프트와 지역 총괄 총판 계약을, 9월 한국 IBM 과 솔   루션 프로바이더 비지니스 파트너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동년 5월 18억 규모의 WA   S 소프트웨어 단일 공급 계약 체결을 시작으로 다수의 공급 계약 체결을 통해 솔루   션사업을 개시하였고 2013년에는 동부문에서 약90억의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2014년 상반기에는 동부문에서 약 3,500백만원의 매출을 달성하였고  당사 전체     매출액의 약1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업정보화 소프트웨어산업은 중소기업을 위한 패키지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사업  과 시스템통합, 유지보수, 아웃소싱, 컨설팅 등 기업의 업무 Logic을 구현하여 공급   하는 IT서비스 사업으로 크게 나뉠수 있으며, 기업규모에 따라 대기업 및 정부, 공    공시장 등은 IT서비스를,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패키지소프트웨어를 체택하는 특징   을 갖고 있습니다. 당사는 대형병원, 중견, 대기업, 공공기업을 대상으로 맞춤형 하   드웨어 , 소프트웨어 및 IT서비스를 공급하며 시장에 진입하여 성장과정에 있습니    다.

- S/W 산업은 지식 집약적이며 두뇌 의존적인 특성을 지닌 S/W산업에서의 경쟁은      인적자원의 질과 양이 매우 중요한 경쟁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어느 정도의 기술   력만 갖추면 언제든지 진입 할 수가 있습니다. 결국에는 점차 기술의 격차가 줄어     들어 광범위한 정보의 공유 등의 사유로 확산되어 비교적 낮은 진입 장벽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대부분의 시장이 IT산업을 주도하는 미국 등    선진국의 해외유수업체가 선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단순히 기술력과 아이디어를 갖   추는 것 이외에도 경쟁업체를 앞서나가는 지속적인 서비스 개발능력과 고객을 만     족시키기 위한 마케팅 활동 등에서 차별적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경쟁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당사가 이러한 경쟁 구도를 극복할 대안 중 실적이 가시화     된 사업은  국내 대형병원의 데스크탑 가상화 기반 클라우드 시스템 공급이며 연구   개발이 가시화된 솔루션은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서비스(BIG-CEN)입니다. 당사     는 대형병원의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및  병원 IT차세대프로젝트의 유지보수, 데스    크탑/서버가상화 구축 등 고객접점에서의  서비스를 확대하는 방식으로 마케팅 활    동을 펼치며 병원의 잠재적 고객층을 점진적으로 확보해가고 있습니다.  이와같이    병원을 중심으로 솔루션공급을 지속해가면서  신성장동력부문의 기술개발과 조직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미국 등 선진국의 클라우드 업체들의 실적개선 추세가 꾸준히 이어지면서 다수의    업체들이 경영활동에서 효율성과 원가절감 효과를 누리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국    내 기업의 클라우드 도입율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기업 평균을 밑돌고 있습니다. (  아태지역 도입율: 53%, 국내 도입율: 13% / EMC, 2011년 기준) 조사 기관에 따라   수치차이가 있지만 국내 클라우드 시장이 주변국에 비해 열악한 실정입니다. 이런    넓은 시장을 두고 많은 기업체들이 공공, 사설 클라우드 시장에 뛰어들 것으로 보입  니다. 당사는 이에 대한 사전 준비작업등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으며 서버 - 스토리   지 - 네크?- 인프라솔루션 - 가상화 - 클라우드에 이어지는 Line Product의 수직   계열화를 완료하였고 고객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과 고객맞춤형 소프     트웨어 발굴 및 캐쥬얼한 제품개발을 통해 차별적 우위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    다

- 이와같이 당사는 최적의 IT서비스 환경을 공급하는 솔루션 사업부문을 주 사업으    로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헬스인포메틱스 (의료정보시스템, 가상화솔루션, 임상시험 관리시스템 등), 가상화 기반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정보보안, 사물   인터넷 등 분야로 개발 및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인프라사업부문 (IBM/인프라/서비스유지보수 등)]
- 동사업부문은 주로 IBM사 등 대형 하드웨어제조업체 또는 자체 개발한 서버/스토   리지 프로세서 등 제반 인프라 및 솔루션을 시장에 공급하는 형태로 비즈니스를       수행하여 왔으며 이는 IT서비스를 위한 기본적인 하드웨어 인프라 구성하는 주요     제품으로 단순 시스템 공급 뿐 아니라, 시스템 구축 컨설팅 및 시스템 유지보수 서    비스 등 또한 제공하고 있고 2013년 약 167억의 매출을 달성하였으며 2014년 상반  기에는195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당사의  인프라사업부문은 솔루션기반의
  IT서비스기업으로 도약하는데 캐쉬카우로써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지배회사인        아이티센과의 협력과 상생을 통해 안정적인 지속성장이 가능 할 것으로  판단됩니    다.

- 서버 및 스토리지는 IT 서비스를 위한 기본적인 하드웨어 인프라 구성하는 주요 제  품으로서 인터넷 서비스, 온라인 뱅킹, 클라우드 서비스 등 업무 및 서비스 전산화    구현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서버는 클라이언트와의 연동을 통하여 각종 소    프트웨어 구동을 통해 사용자에게 목적 적합한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스토리지 제품은 대용량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저장하기 위한 외부 저장장치입니다.  근래에 빅데이터의 분석을 통한 마케팅 및 각종 정보의 수집은 고성능 서버시스템    에 대한 수요를 더욱 증가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빅데이터의 저장을 위한 스토리지   시스템 또한 대용량 스토리지 서버의 활용을 통하여 보다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   황입니다. 당사는 기존 서버/스토리지 공급의 안정적인 성장세와 사업구조를 바탕    으로 인프라솔루션영역(스토리지가상화, 서버가상화, 백업/DR, 정산자원의 최적화  를 위한 요소기술 등)까지 범위를 확대하여 솔루션 발굴을 추진하고 있고 더 높은     수익화 모델로 성장하기 위해 투자 및 기술개발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6) 시장점유율 및 시장의 특성
 
 - 국내 IT서비스 시장은 대형 SI기업들의 주 고객으로 구성된 그룹 관계사 시장(Cap  tive Market)과 정부 및 공공기관을 중심의 비관계사 시장(non-Captive Market)으   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IT서비스 시장에서 관계사 시장의 비중에 대한 정확한 통    계 는 잡히지 않고 있지만 그 비중은 매우 높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대형 SI업체의    다수 가 그룹 계열회사로서 그룹 계열사들의 SI 및 SM(System Management) 물량   의 대부분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관     계사 시장에서는 실질경쟁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는 그룹 SI의 태생적인 이유로    다른 SI기업들이 계열사 시장으로의 진입 장벽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관      계사 시장은 사실상 독점시장이 되며, 해당 그룹 SI기업은 독점이윤에 가까운 이      윤 수준이 보장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비경쟁적인 관계사 시장과는 달리 비    관계사 시장에서는 자유 경쟁이 이루어 지고 있지만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또      한 이런 비관계사  시장 역시 5~6개 주요 SI기업이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프로   젝트 기근으로 대형 SI업체가 그동안 중소 SI업체가 수행하던 소규모 프로젝트에도  진출함에 따라 대형  SI업체의 시장독점 현상은 더욱 심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IT  서비스는 과거 시스템 구축(SI)과 관리(SM) 수준에서 벗어나 시스템 통합, 솔루션공  급, 아웃소싱, IT 컨설팅, IT 교육 등 모든 IT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원으로 최     근 급격히 변화하고 있습 니다. IT서비스 관련 수요 패턴은 이와 같이 변화하고 있    지만 한 기업이 모든 서비스 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는 매우 힘들며, 갖출   수 있더라도 크게 경쟁력을 보유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과거에도 그랬지만, 최      근에는 더욱 더 IT서비스 제공에 경쟁력을 보유하기 위해서 관련 업체들과의 협력    관계를 긴밀히 유지하거나 M&A등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기도 합니다. 최근 국내 I     T서비스시장은 새로운 수익원 창출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변경 및 글로벌 전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의 대형 IT서비스 업체들은 그룹사 및 관계사 등을      통한 기술 융합을 이루고 있으며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으로의 수익창     출을 위해 해외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   및 파트너쉽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  다. 당사는 지배회사인 주식회사 아이티센 시스템즈와 기술 및 산업융합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조직 및 사업구조를 정비하고 있으며 2013년에는 강력한 Nation     wide구축과 헬스인포메틱스사업의 중점추진을 목표로 주식회사 일근인프라를  흡   수 합병한 바 있습니다.


 - 당사에서 공급하는 인프라 및  솔루션 기반의 IT서비스의 시장 점유율을 파악하기   어렵고, 또한 국내외 구체적인 통계자료가 없는 관계로 당사의 IT서비스 시장 점유   율을 추정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나.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2014년 반기)

(단위: 천원)
구분 인프라사업부문 신성장사업부문 기타 합계
IBM 인프라 서비스/유지보수 헬스인포메틱스사업부
빅데이터팀
클라우드플랫폼팀
전략솔루션팀
신사업팀
매출 8,068,770 5,113,251 6,381,478 3,500,857 43,948 23,108,303
영업이익 573,247 381,857 180,184 (245,861) 35,883 925,311
금융수익 - - - - 62,638 62,638
금융비용 - - - - (278,216) (278,216)
법인세비용차감전 순이익 573,247 381,857 180,184 (245,861) 612,339 1,501,766


다.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2010년 이후 IT서비스업계는 클라우드 컴퓨팅(Clouding Computing)이 주요 화두    로 떠올랐으며 포화 상태 였던 시장에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기대를 모으기  시작     했고 이에 따라 주요업체들 또한 앞다투어 데이터 센터(IDC)를 설치하고 클라우드    관련 프로젝트를 론칭하는 등 다가오는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의 선점하기 위해 투    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당사 또한 기존의 IT서비스사업역량을 바탕으로 VDI(데    스크탑 가상화) 및 서버가상화 솔루션, 이에 수반되는 보안솔루션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궁극적인 클라우드환경 하의 스마트오피스 사업과 망분리 등의 보안강화를   위한 사업의 확장을 위하여 제 27기 정기주총에서  정관상 사업목적추가로 가상화    및 클라 우드 컴퓨팅 사업이 의결되었습니다.
 
   빅데이터사업무문 또한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오라클, EMC, I    BM, 테라데이타 등 글로벌 IT 기업들이 분석S/W시장의 선두주자로 경쟁을 펼치    고 있습니다. 당사는 자체개발한 Data insightor 및 HP사의 Autonomy 빅데이터 솔  루션을 라인업하고 고객별 컨설팅과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분석S/W시장의 틈새시    장에 진입중입니다. Data insightor는 정형데이터분석에 커스터마이징 되어있으며    HP사의 Autonomy IDOL은 비정형데이터(SNS 등)를 분석하여 최적화 마케팅 등    에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빅데이터사업 또한 사업분야의 확장을 위하여 제   27기 주총에서 정관상 사업목적으로 추가되었습니다.
   
  당사는 2013년에는 순천향 병원, 국립의료원, 강남세브란스 등 대형병원에 의료정   보통합시스템 공급과 VDI 사업에 기반한 클라우드 서비스 및 기존 의료계 클라이    언트를 중심으로 구성된 인프라를 활용한 병원형 빅데이터 구축에 첫 발을 내딛었    습니다. 더불어 EMR(Electric Medical Record),OCS(Order Communicatio

 n System) 등 의료업무관련 차세대 프로젝트의 개발인력을 확보하여 현장에 구축   된 의료정보시스템의 운영 및 유지보수(SM : System Management) 인력으로 투입  하는 등  클라우드/빅데이터 인프라 및 IT역량을 활용한 의료, 제약 및 바이오 정보   를 수집, 분석,관리,유통하는 헬스인포메틱스 사업도 본격 확장 중에 있으며 이 또    한 정관상 사업목적으로 추가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사물인터넷 및 3D프린팅 관련 사업도 기존 인프라 및 솔루션 고객군특   히 헬스인포메틱스 사업의 의료계 고객층을 중심으로한 고객맞춤형 상품발굴, 유통  및 연구·개발을 시작으로 시장에 진입을 시도하고 있으며 본격 확장을 위해  정관   상 사업목적으로 추가되었습니다.


라. 조직도

이미지: 소프트센조직도

소프트센조직도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비율)
솔루션(신성장사업부문)

인프라
상품 및
서비스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유통 및 인프라구축
공공 정보
시스템 등
IBM 컴퓨터/
주변장치 및
DELL 등
23,108
(100%)
합   계 - - - - 23,108
(1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 변동 추이

   당사의 솔루션 사업 부문의 업종 특성상 프로젝트 단위별로 매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각 제품에 대응되는 품목별 가격 변동 추이, 가격 산출
     기준 및 가격 변동 원인을 산정하는 것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고, 지역별, 수요
     별 상황, 서버 및 부가장비 공급업체의 가격 정책에 따라 변동되어 가격 변동
     원인을 일률적으로 언급하기가 어렵습니다.  

   다. 주요 원재료
                                                                                                    (단위: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   고
솔루션

인프라
상품 및
서비스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공공 정보
시스템 등
17,824
(100%)

-
합   계 - - - 17,824
(100%)
-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 변동 추이
      솔루션 사업부문의 경우 서버 및 네트워크 장비, 각종 S/W 를 공급하는 사업으         로 이 때 공급하는 장비는 당사가 직접 제조하지 않으며 구입시 매번 사양이 다        르므로  개별 원자재의 적정한  가격 비교가 곤란으로 인하여 가격 변동 원인
      등을 산출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3. 생산 및 설비

가. 생산 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단위: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자산
항목
구분 기초장부가액 증감 상각
누계액
1분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 - - - - - - - - -
합 계 - - - - - -

(주1) 당사는 재무구조 개선을 위하여 당반기말 현재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상기리에        소재한 생산설비를 43억원에 매각 완료 하였습니다.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진행 중인 투자
                                                                                                    (단위:백만원)

사업부문 구 분 투자
기간
투자대상자산 투자효과 총투자액 기투자액 향후
투자액
비 고
- - - - - - - - -
합 계 - - - - -

현재 진행 중인 투자내역은 없습니다.

(나) 향후투자계획
                                                                                                    (단위:백만원)

사업
부문
계획
명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고
자산
형태
금 액 제27기 제28기 제29기
- - - - - - - - -
합 계 - - - - - -

현재 계획 중인 투자내역은 없습니다.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천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28기 반기 제 27기 제 26기
솔루션
(인프라 및 솔루션)
내수 상품 23,064,355 25,213,158 6,487,602
소계 23,064,355 25,213,158 6,487,602
LCD
모니터
내수 제품

                   - 9,478
상품

- -
기타

- -
소계

- 9,478
LED
절전
조명
내수 제품

- 86,797
상품

- -
소계

- 86,797
기  타 내수 기타 43,948 520,516 31,956
합  계 내수 제품

- 96,275
상품

25,213,158 6,487,602
기타



31,956
합    계 23,108,303 25,733,674 6,615,833


 

나. 판매 조직

조직구분 판매구분 업무영역 인적구성
솔루션 및 인프라
사업부문
유통 및 서비스
사업
컨설팅 및 인프라구축, 유통 124


 다. 판매 경로
     ① VENDOR - RESELLOR  or  END-USER

 라. 판매 방법 및 조건
      ① 계약 수주를 통한 상품(H/W, package soft ware,솔루션) 납품  - 현금  판매
         
 마. 판매 전략
     ①  관계사 및 협력사 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확립한 경쟁력 있는 기술과
          서비스를 이용한 판매 확대
     ②  직판 및 유통 판매망을 통한 판매가 주류를 이루고 있슴.

5. 수주 상황

해당사항 없습니다.


6. 시장 위험과 위험관리


가. 재무위험관리
회사는 회사의 운영과 관련한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외환위험, 유동성위험, 이자율 변동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회사의 재무관리부문은 재무성과에 잠재적으로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이러한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여 이를 허용 가능한 수준으로 제거하거나 감소, 회피하기 위해 노력하고있습니다.


(1) 시장위험
1) 외환위험
회사는 외화 거래를 하고 있지 않아 외환위험에 노출되어 있지 않습니다.


2) 이자율위험
회사는 당기 중 변동금리로 차입한 차입금이 없으며, 단기차입금은 만기시까지 고정금리로 약정됨에 따라 이자율 변동에 따른 현금흐름 이자율위험에 노출되어 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2) 신용위험
회사는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신용도가 일정 수준 이상인 거래처와 거래하고 있으며, 금융자산의 신용보강을 위한 정책과 절차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신규 거래처와 계약시 공개된 재무정보와 신용평가기관에 의하여 제공된 정보 등을 이용하여 거래처의 신용도를 평가하고 이를 근거로 신용거래한도를 결정하고 있으며, 담보 또는 지급보증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회사는 주기적으로 거래처의 신용도를 재평가하여 신용거래한도를 재검토하고 담보수준을 재조정하고 있으며, 회수가 지연되는 금융자산에 대하여는 분기 단위로 회수지연 현황 및 회수대책이 보고되고 있으며 지연사유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금융기관에 현금및현금성자산과 금융자산을 예치하고 있으며, 신용등급이 우수한 금융기관과 거래하고 있으므로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신용위험은 제한적입니다. 당기 중 신용한도를 초과한 건은 없었으며 경영진은 상기 거래처로부터 의무불이행으로 인한 손실을 예상하고 있지 아니합니다. 회사가 신용위험에 최대로 노출된 사항은 보고기간말 현재 금융자산으로 인식한 장부금액으로 한정입니다.


(3) 유동성위험

회사의 재무관리부문은 향후 현금흐름을 예측하여 자금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이 자금관리계획에는 단기적인 계획 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인 계획을 포함하며 영업자금 수요를 예측하고 이에 따른 자금 조달 계획을 수립하는 등의 활동이 수행됩니다.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금융자산과 금융부채에 대한 만기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3개월 이내 1년 이내 1년 이후
<금융자산>
당분기말 :
현금및현금성자산 6,720,817 - -
금융기관예치금 - 513,500 518,950
매출채권 7,162,032 280,607 -
기타수취채권 516,845   817,300
합계 14,399,694 794,107 1,336,250
전기말 :
현금및현금성자산 1,422,804 - -
금융기관예치금 - 3,063,370 458,009
매출채권 14,574,206 1,994,013 160,699
기타수취채권 110,697 - 1,729,987
합계 16,107,707 5,057,383 2,348,695
<금융부채>
당분기말 :
매입채무 8,656,302 - -
차입금 6,427,178 2,950,000 -
기타지급채무 211,355 - -
합계 15,294,835 2,950,000 -
전기말 :
매입채무 15,329,740 - -
차입금 2,950,000 2,408,110 4,596,408
기타지급채무 364,524 - 20,000
합계 18,644,264 2,408,110 4,616,408


나. 자본 위험 관리
회사의 자본관리는 건전한 자본구조의 유지를 통한 주주이익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최적 자본구조 달성을 위해 부채비율, 순차입금비율 등의 재무비율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여 필요할 경우 적절한 재무구조 개선방안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의 부채비율, 순차입금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단위: 천원)
구분 당반기말 전기말
부채 (A) 22,759,780 26,017,990
자본 (B) 16,713,488 15,123,496
현금및현금성자산 및 유동성 금융기관예치금 (C) 4,994,994 4,486,173
차입금 (D) 10,252,711 9,954,519
부채비율 (A/B) 136.17% 172.04%
순차입금비율 (D-C)/B 31.45% 36.16%


7. 파생 상품 거래 현황

가. 파생 상품 계약 체결 현황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8. 경영상의 주요 계약 등

□ 반기보고서 제출일 현재 유효한 경영상의 주요계약
       - (주)엘지씨엔에스와 '국방통합데이터센터 정보시스템 공급' 체결
          ·계약 체결일 : 2014년 5월 29일
          ·계약 기간 : 계약 체결일 ~ 2014년 12월 31일
     
 - 대신정보통신 주식회사와 '2014년 제1차HW 자원 통합구축사업 서버 및 스토            리지 공급' 체결
         ㆍ계약 체결일 : 2014년 6월 25일
         ㆍ계약 기간 : 계약 체결일 ~ 2014년 11월 21일
      - 에스넷시스템(주)와 '한국교육학술 정보원 유지보수' 체결
         ㆍ계약 체결일 : 2014년 6월 30일
         ㆍ계약 기간 : 계약 체결일 ~ 2015년 1월 31일
       
- (주)콤텍시스템과 '2014년 제1차HW 자원 통합구축사업' 체결
         ㆍ계약 체결일 : 2014년 7월 29일
         ㆍ계약 기간 : 계약 체결일 ~ 2014년 11월 28일

      - 주식회사 콤텍정보통신과 '2014년 제1차HW 자원 통합구축사업' 체결
         ㆍ계약 체결일 : 2014년 7월 29일
         ㆍ계약 기간 : 계약 체결일 ~ 2014년 11월 28일

9. 연구 개발 활동

가. 연구 개발 활동 담당조직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나. 연구 개발 비용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다. 연구 개발 실적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10.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회사의 상표, 고객관리 정책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나.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종   류 취득일
(출원일)
내        용 근거
법령
취득소요인력/기간/비용 상용화여부 및
매출기여도
디자인등록 2007.06.19.
(2006.10.17.)
티브이수상기 기능이
부설된 엘씨디모니터
디자인
보호법
- "


다. 회사 영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법규, 정부규제에 관한 사항
   

관련 규정 주요 내용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제24조의 2(중소 소프트웨어사업자의 사업
 참여 지원)
(시행일 2013.1.1)
- 국가기관 발주 사업에 대한 대기업의 참여시 사업금액의 하한(미래창조과학부) 규정

 -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속하는 회사는 사업금액 관계없이 참여 제한 가능

 *공공기관에 해당하는 대기업 및 해당사업범위는 적용예외
 상기 제한의 예외에 해당하는 사업 :
 1. 대기업인 SW사업자 자신이 구축한 사업의 유지 보수
 2. SW사업자를 선정하지 못하여 다시 발주하는 사업
 3. 국방, 외교, 치안, 전력, 그 밖에 국가안보와 관련된 사업으로 지식경제부장관이 인정하여 고시하는 사업
 
*관련 미래창조과학부고시(시행 2013.09.06)

대기업인 SW사업자가 참여할 수 있는 사업금액의 하한
 매출액 8천억원 이상인 대기업 : 80억원 이상
 매출액 8천억원 미만인 대기업 : 40억원 이상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에 해당하는 대기업이 된 경우 그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5년간 하한 20억원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3조의4(부당한특약 금지)
(시행일 2014.02.14)
원사업자는 수급사업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거나 제한하는 계약조건을설정 할 수 없음.

-부당한 특약
1. 원사업자가 서면에 기재되지 아니한 사항을 요구함에 따라 발생된 비용을 수급사업자에게 부담시키는 약정
2. 원사업자가 부담하여야 할 민원처리, 산업재해 등과 관련된 비용을 수급사업자에게 부담시키는 약정
3. 원사업자가 입찰내역에 없는 사항을 요구함에 따라 발생된 비용을 수급사업자에게 부담시키는 약정
4. 수급사업자의 이익을 제한하거나 원사업자에게 부과된 의무를 수급사업자에게 전가하는 등의 약정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제14조(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등의 지정 등)
제23조의2(특수관계인에 대한 부당한 이익제공 등 금지)
(시행일 2014.02.14)
-공정거래위원회는 매년 4월 1일(부득이한 경우에는 4월 15일)까지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의 대차대조표상 자산총액 합계액이 5조원 이상인 기업집단을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으로 지정.

-특수관계인에게 아래의 부당한 이익을 귀속시키면 안된다.

1. 정상적인 거래에서 적용되거나 적용될 것으로 판단되는 조건보다 상당히 유리한 조건으로 거래하는 행위
2. 회사가 직접 또는 자신이 지배하고 있는 회사를 통하여 수행할 경우 회사에 상당한 이익이 될 사업기회를 제공하는 행위
3. 특수관계인과 현금, 그 밖의 금융상품을 상당히 유리한 조건으로 거래하는 행위
4. 사업능력, 재무상태, 신용도, 기술력, 품질, 가격 또는 거래조건 등에 대한 합리적인 고려나 다른 사업자와의 비교 없이 상당한 규모로 거래하는 행위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45조의3(특수관계법인과의 거래를 통한 이익의 증여의제)
(시행일 2014.02.21)
법인의 사업연도 매출액 중에서 그 법인의 지배주주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특수관계에 있는 법인에 대한 매출액이 차지하는 비율이 정상거래비율을 초과시 그 법인의 한계보유비율이상 보유중인 지배주주와 그 지배주주의 친족이 증여의제이익을 증여받은 것으로 본다.(동법 령34조의2의 과세제외매출은 제외한다.)

정상거래비율: 30%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인 경우 50%)

한계보유비율 3%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의 경우 10%)

증여의제 이익액: 수혜법인의 세후 영업이익 x 15%(중소,중견기업의경우 25%)를 초과하는 특수관계법인거래비율 x 한계보유비율을 초과하는 주식보유비율


라. 회사 영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환경 관련 사항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2308.58

▼0.40
-0.02%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304,500▲
  2. 셀트리온헬스94,700▼
  3. 셀바스헬스케4,470▼
  4. 현대바이오9,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