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65 ▲ 95 (+2.08%) 12/06 13:28 관심종목 관심종목

기업정보

제이씨현시스 (033320) JC HYUN SYSTEMS,Inc.
컴퓨터기기 및 카 인포테인먼트 제조업체
코스닥 / 전기전자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내용


컴퓨터기기 및 카 인포테인먼트, 기업용 정보보안솔루션, 통합배선솔루션, 3D프린터 등 IT제품을 판매하는 부문(지배회사)과 네트워크 및 정보보안, 온라인 화상회의, 온라인 솔루션 등을 제공하는 인터넷서비스 부문(종속회사)으로 사업을 구분할 수 있다.


당사 및 종속회사의 사업부문별 현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사업부문

회사

사업내용

비 고

IT제품 판매

제이씨현시스템㈜

컴퓨터기기 및 카 인포테인먼트, 기업용 정보보안솔루션, 통합배선솔루션, 3D프린터

-

인터넷서비스

㈜엘림넷

네트워크 및 정보보안, 온라인 화상회의 솔루션, 온라인 미디어 및 기타 온라인 솔루션

종속회사



가. 업계의 현황

[당사 내용]

▷ 대상회사 : 제이씨현시스템㈜


  1)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당사의 주요 사업부문인 컴퓨터기기 및 카 인포테인먼트, 기업용 보안솔루션, 통합배선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은 다음과 같다.
 

세계 PC시장은 2014년 2분기 7,440만대로 전년 동기대비 1.7% 감소했다고 시장조사기관인 IDC는 밝혔다. 이는 당초 예상한 7.1% 감소 전망치를 크게 웃도는 실적으로 2012년 2분기 이후 지속적인 감소추세는 변함 없지만 가장 낮은 감소폭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감소폭 완화의 원인으로 MS의 윈도우XP지원종료에 따른 기업들의 교체수요 발생과 PC에 대한 일반소비자들의 관심회복이 원인이라고 ICD는 분석했다.


국내 PC시장은 2014년 2분기 117만대로 전년 동기 수준을 유지했다고 시장조사기관인 한국IDC는 밝혔다. 입학과 졸업시즌이 있는 1분기에 비해서는 감소했지만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며 그 동안 지속되던 PC시장 하락세가 점점 줄어들게 되었다. 이는 윈도우XP 지원중단에 따른 기업들의 교체수요 발생과 태블릿PC의 성장세 둔화가 주된 원인으로 분석되었다.

업체별로는 삼성전자가 30% 중단대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LG전자가 10%중반의 점유율로 2위에 올랐다. 다음으로 HP, 레노버, 애플 등의 해외업체들이 뒤를 잇고 있다. 2014년 국내PC시장은 1,2분기의 선전과 4분기의 수요회복에 힘입어 하락세 감소에 따른 시장 반등의 기반이 마련될 것 같다고 한국IDC는 전망했다.

 
  차량용 AVN(Audio Video Navigation)사업은 순정 옵션 AVN의 가격하락 및 순정 옵션 AVN의 차 내부 기능 연동으로 인해 점차 순정 옵션을 장착하는 오너가 증가하고 있다. 자동차 내비게이션 시장의 점유율은 순정 옵션 40%,  매립형 내비게이션 25%, 순정형 AVN 5%, 거치형 내비게이션 20%, 스마트폰 사용 및 미보유 10%로 예상되며 순정 옵션 AVN 및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사용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2013년 새롭게 시작한 썬팅 사업은 그 동안 신차 구매 시 카마스터로부터 무료로 시공 받았던 쿠폰 썬팅 필름의 단점을 고객이 점차 인식하고 있으며, 자동차 튜닝 활성화 정책과 함께 소비자들의 중고급 썬팅 필름으로의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어, 고품질의 썬팅 제품인 솔라가드 필름의 성장이 예상된다.

 기존 내비게이션샵과 썬팅 시공샵 등 전문화된 분야로 나뉘어져 있던 자동차 용품 시장이 최근에는 한 대리점에서 내비게이션 설치와 썬팅은 물론 언더코팅, 유리막 코팅 등 하나의 멀티샵에서 여러 가지 카케어용품을 한 번에 시공 받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보안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13%의 성장율을 기록하여 오는 2015년에는 8150억원 규모를 넘어설 것으로 시장조사기관은 전망하고 있다. 작년 보안시장은 보안 어플라이언스 부문과 보안 서비스 부문의 성장이 두드러졌고 앞으로도 이런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보안 어플라이언스와 서비스 시장의 높은 성장은 시장성장이라는 틀 속에서 비용절감 및 통합보안 수요 증가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015년까지 아시아 태평양지역 보안S/W 시장은 연평균 16%, 국내 보안S/W 시장은 연평균 11%의 성장율을 각각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많은 기업들이 보안을 회사 전략적 중요도에서 톱 3내에 꼽고 있어 보안 시장의 성장은 계속될 것이다.
   
    통합배선분야는 음성계통과 데이터계통의 범위에만 적용되었으나 지능형빌딩시스템(IBS)의 도입과 고부가가치의 건물들 수요가 증가하고 또한 건물 내 시설되어지는 시스템들의 정보신호가 디지털화 되면서 모든 정보신호를 통합 처리할 수 있는 통합배선시스템이 점점 부각되고 있다. 또한 통합배선시스템을 한 단계 발전시켜 기존 수기로 관리하던 포트를 실시간으로 감시 관리하는 지능형패칭시스템(CMS)의 도입이 늘어나면서 통합배선시장의 볼륨도 점점 커지고 있다.
   
   
  2) 경기변동의 특성
    당사의 사업부문을 다시 제품군으로 분류해보면 PC시장, 카 인포테인먼트 기기 시장, 기업용 정보보안 및 통합배선시장, 3D프린터시장 등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들 제품군은 각기 계절별, 경제상황에 따라 매출실적의 추이가 달라진다.
   
    그 중 PC시장은 일단 계절적으로 늦가을 및 겨울, 봄 등 이른 바 겨울 방학시즌과 개학시즌에 가장 수요가 높으며, 늦봄과 여름에는 상대적으로 수요가 낮다. 따라서 대부분의 PC관련 업종은 1분기와 4분기에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2분기와 3분기는 이들 분기에 비해 매출실적이 다소 낮게 나타난다.
   
    또한 기업용 보안 및 통합배선시장은 경기상황에 가장 민감한 부문 중 하나이다. 전반적인 경기활황의 경우에는IT산업 중 높은 성장률을 거듭하지만 경기침체에 접어들면 타 부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빨리 침체에 빠져드는 경향이 있다. 특히 기업용 시장은 경기에 선행해 수요가 창출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경기활황에 대비해 기업들이 정보통신 인프라 구축에 나서기 때문이다.
 
 
[종속회사 내용]
   ▷ 대상회사 : ㈜엘림넷

   
  1)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네트워크 보안 분야에서 VPN은 '인터넷과 같은 공중망(Public Network)을 이용해 사설 전용망(Private Network)의 효과를 얻는 기술로 이를 구현하기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집합체로 정의할 수 있으며 암호화 기술, 인증 기술 그리고 터널링 프로토콜로 구성돼 있다. 현재 VPN은 공중망인 인터넷을 기반으로 암호화와 터널링을 활용한 가상화 기술을 접목, 전용망과 같은 효과를 얻도록 해 보안을 넘어 안전한 원격접속을 구현하는 기업의 필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성장세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정보보안 서비스 시장은 크게 공공기관, 금융기관 및 대기업 시장을 중심으로 한 유지보수 및 보안 컨설팅 서비스와 중소기업 시장을 중심으로 한 보안관제서비스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정보보안 서비스의 경우 솔루션을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관리가 필요하며 계속적인 기능 및 성능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최근 금융기관 및 대기업 시장을 중심으로 정보보안에 대한 일부 또는 전체적인 아웃소싱 및 컨설팅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보안 뿐만 아니라 사내 전산인프라에 대한 관제업무에 이르기까지 통합 보안관제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화상회의 솔루션은 초기에는 구축형태의 화상회의 소프트웨어 판매가 주를 이루고 있었으나 엘림넷의 '나우앤나우'가 IDC를 활용하여 화상회의 시스템 임대형식의 ASP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국내 화상회의의 저변확대를 이루었다.
   
  2) 경기변동의 특성
   
    정보보안산업은 경기 상황에 가장 민감한 부분 중 하나이지만 지속적으로 발생되는 다양한 해킹사고, DDOS 공격 등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와 함께 정부주도의 개인정보보호법 등과 같은 보안 관련 법규에 영향을 받게 된다.
 
 

나. 회사의 현황


[당사 내용]

▷ 대상회사 : 제이씨현시스템㈜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컴퓨터 관련 제품 및 카 인포테인먼트 기기 공급 사업부문과 기업용 보안솔루션 및 통합배선솔루션, 3D프린터 제품 등을 판매하는 부문을 주요 사업영역으로 설정하고 있다. 아울러 사업본부를 지원하기 위해 물류센터, 고객센터를 두고 있으며 카 인포테인먼트 기기 연구개발을 위해 기술연구소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가)  IT사업본부
   
    IT사업본부는 PC 및 주변기기 제품 등을 공급하는 사업본부로써 기가바이트 테크놀로지(메인보드,그래픽카드), AMD(CPU), 삼성전자(SSD) 등 국내외 굴지의 컴퓨터 기기 제조사와 제휴해 제품 마케팅 및 공급을 담당하고 있으며 모니터는 자사 브랜드인 'Udea'로 출시하여 공급하고 있다.
    당사는 고품질 제품과 고객만족서비스로 높은 소비자 신뢰도를 구축하고 있으며, 투명한 거래관행과 신용을 바탕으로 유통업체, 도소매상들과 오랜 신뢰관계를 구축해 안정적인 영업망을 확보하고 있다.
    IT사업본부는 서울 용산구 신계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부산, 대구, 대전, 광주 등 4곳에 각각 지사를 두고 있다.
   
  나)  CI(Car Infotainment)사업본부
   
    CI사업본부는 2006년 12월 제이씨현 기술연구소를 설립하여 카 인포테인먼트 기기를 연구, 개발하고 있다. 자체기술로 개발한 카 인포테인먼트 제품을 자사 브랜드인 'RunZ'로 2007년 10월 출시하여 현재 국내외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다)  시스템사업본부
   
    시스템사업본부의 정보보안사업팀은 보안솔루션 기업으로의 발전을 위해 세계적인 종합 보안솔루션업체인 체크포인트의 차세대 방화벽과 End Point Security 보안 소프트웨어 및 침입방지시스템(IPS)을 공급하고 있으며 IBS사업팀은 세계적 통합배선업체인 콤스코프(Commscope)의 광섬유케이블 및 케이블솔루션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또한 3D프린터사업팀은 3D프린터 분야의 세계적 선도기업인 3D시스템즈의 제품을 공급하며 시장 확대에 노력하고 있다
   
   
  2) 시장점유율 및 업계 특성
   
  가)  컴퓨터 기기
   
  ① 메인보드

국내 PC 총 판매량 중 삼성, LG, HP 등 대기업 PC 제조업체 및 외산 브랜드(OEM/SI)를 제외한 나머지(50%) 수준을 PC 조립시장으로 보며 이에 PC조립시장 내 메인보드 시장 규모는 현재 약 180~200만대 수준으로 예측된다.


당사는 전세계 메인보드 시장(Retail only)의 30%대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대만 기가바이트(GIGABTYE TECHNOLOGY CO., LTD)사의 메인보드를 1998년부터 현재까지 약 16년간 국내 유통하고 있으며, 최근 매출 추이를 보면 2010년 50만대, 2011년 42만대, 2012년 50만대를 판매하였고, 2013년에도 50만대를 판매하였다. 이러한 매출 안정세를 기반으로 2014년 2분기까지 21여만대를 판매하여 매출 성장세를 꾸준히 유지해 나가면서 전체 메인보드 유통시장의 22%~23%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또한, 2013년 9월부터 새롭게 시작한 ECS 메인보드를 분기 3만대 수준으로 유통하면서 기가바이트를 중심으로 한 퍼포먼스 시장 외에 엔트리 시장까지도 진입할 수 있는 사업 역량을 갖추어 메인보드 시장 내 절대적인 양적 성장과 함께 총 시장점유율을 더욱 높이고 있다.


2014 년 메인보드 시장은 고급형과 보급형 브랜드의 양극화 현상이 더욱 심해질 것으로 보이며, 새로운 Intel 및 AMD CPU출시와 함께 가격 뿐만 아니라 브랜드 가치가 더해진 고성능 고품질 지향적인 제품의 성장세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를 위해 당사에서는 다양한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과 함께 기술발전, 변화에 따른 다양한 신제품을 적절히 출시하여 소비자의 시장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고 있으며, 유통업체 최초로 서울지역 외 부산, 대구, 대전, 광주에 지사 및 고객지원센터를 갖추고 있어, 고객서비스 또한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아가고 있다.



 ② 그래픽카드
 그래픽카드는 Winodws8의 보급 확산을 기반으로 Microsoft사의 DirectX 11.0을 정식 지원하는 중·고급형 제품군의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특히, 2013년 6월 출시된 22nm공정의 Intel 하스웰 CPU 및 AMD의 퓨전 APU 플랫폼 판매증대로 인하여 HTPC 등 일반적인 보급형 그래픽카드 시장은 CPU에 탑재된 그래픽코어로 대체되고 있으나 고성능 그래픽 사양을 요구하는 Full-HD급 3D온라인 게임들이 끊임 없이 출시되고 있고 UHD & 썬더볼트와 같은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이 화두 되면서 그래픽카드 시장의 전체 마켓 사이즈는 소폭 감소하면서 중-고급형 중심의 시장으로 본격적으로 접어 들었다.


당사는 업계 최고의 브랜드인 GIGABYTE社의 국내 독점공급원으로서 Winodws8의 성능지표, WEI(Windows Experience Index)그래픽 스코어 차트에 최상위 모델로 평가된 GIGABYTE그래픽카드를 주력제품으로 유통하고 있다. 2002년부터 시작한 GIGABYTE 그래픽카드 유통사업은 매년 역대 최대실적을 갱신하고 있으며 2010 하반기 이후 급격한 실적 호전을 바탕으로 Biz 잠재성장력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특히 2011년의 경우, 당초 계획했던 것 이상으로 주력 제품군의 판매량이 눈에 띄게 증가하여 매출 및 이익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200%이상 성장하는 등 전년 동기 실적을 훨씬 상회하는 높은 성장세를 보여주었다. 2012년의 경우, 태국 홍수 피해로 인한 하드디스크 공급 차질이 지속되었고 그래픽카드 신제품의 출시 지연 등 악재 속에서도 그간 출시가 연기되었던 디아블로3, 블레이드&소울과 같은 신규 대작게임들이 출시되면서 부가가치가 높은 고-사양 제품의 판매량이 급등하였다. 이러한 성장세를 기반으로 당사는 2013년 NVIDIA 국내 최다 판매 브랜드를 달성하며 명실상부한 1등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다.


현재 그래픽카드 Retail시장 규모는 연간 약 140~150만대 수준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중 당사는 약 23%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시장 수요의 급격한 변화에 병행하여 중·고급형 그래픽카드 제품의 절대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보급형 제품의 점진적인 시장점유율 확대를 모색하고 있으며, 기업 및 신규 OEM납품공급의 추가 확충을 위해 지속적인 영업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GIGABYTE 그래픽카드는 부담 없는 적절한 가격에 넉넉한 3년 무상A/S, 최고급 컴포넌트만을 사용하여 최적화된 성능과 내구성을 동시에 잡은 UDV 그래픽카드 시리즈를 연이어 선보이며 시장의 Trend를 이끌고 있다. 또한 당사는 점차 이동성이 강조된 모바일PC와 Tablet을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됨을 고려하여 2013년 12월을 기점으로 태블릿PC 사업을 시작했다. 세계시장 보다 상대적으로 빠른 확산속도를 가지고 있는 국내 태블릿PC의 수요를 잡기 위해 3D 입체영상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해 온 NVIDIA의 Tegra Note7 제품군을 독점 유통하고 있다. 이는 최근 3D 게임, 블루레이 3D, 인터넷 동영상 등 다양한 3D 컨텐츠 증가와 사용자들의 모바일 컨텐츠에 대한 관심 증대에 대응하기 위함이며 이는 기존 그래픽카드 판매와 더불어 큰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③ AMD CPU
    합리적인 가격과 성능으로 전세계 유저들에게 사랑 받아온 AMD는 최근 공격적인 가격정책 및 홍보로 국내Multi-Core CPU에 있어서 경쟁사와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경쟁사보다 "가격대비 성능"의 우수성을 입증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세계 굴지의 그래픽 및 메인보드 칩셋 제조사인 ATI를 인수 합병하여 통합 솔루션 공급사로서 회사 가치를 높였으며 메인보드, 그래픽카드를 아우르는 적극적인 통합 마케팅을 진행하여 보다 안정적이고 사용목적에 맞는 시스템 구축을 위한 최적의 플랫폼을 소비자들에게 제시하고 있다. 업계최초로 CPU Only 제품인 Native 8Core(Octa Core)를 출시했던 1세대 잠베지(코드명:불도저)를 개선한 2세대 비쉐라(코드명: 파일드라이버)를 내놓아 중고가의 High Performance 시장에서 큰 반응을 이끌어 냈다.
    멀티코어를 활용한 어플리케이션에서 CPU의 성능을 한껏 끌어 올릴 수 있으며, 최근 패키지 게임에서도 멀티코어를 지원함으로써 경쟁사보다 앞선 성능으로 취약했던 부분을 만회하고 있다. 또한 APU(Accelerated Processing Unit)라는 새로운 제품 시장을 개척했던 AMD로서 이를 개선 점차 개선하여 2세대 '트리니티', 3세대 '리치랜드'에 이어 4세대 APU인 '카베리'를  2014년 1월 13일 출시하였다. 4세대 APU 카베리는 이종간의 컴퓨팅이 가능한 'HSA', 하드웨어적으로 입체감을 표현할 수 있는 '트루오디오', 차세대 게임 API인 '멘틀'을 지원 함으로서 그 동안 APU의 기술을 발전시켜 궁극의 제품을 탄생시켰다. 추가적으로 앞으로 새롭게 CPU Only 제품인 3세대 스팀롤러의 출시까지 예정되어 있어 한 단계 더 진일보한 비즈니스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a. CPU 메이커별 유통부문 시장점유율
    AMD 10%     인텔 90%
   
  b. AMD CPU 유통경로별 시장점유율
    영업채널 판매 90%     기타 10%
   
  c. OEM 판매 이외의 AMD CPU 영업채널 별 시장점유율
    제이씨현시스템 45%      대원CTS 45%      비아코  10%
   
   
  ④ 리스/렌탈 Business
    리스/렌탈 Business는 기업 및 공공, PC방, 숙박업소등 대상으로 IT기기(PC, 모니터, 사무기기등)을 리스 또는 렌탈을 하고 있다. 신규 창업 및 기존 PC 업그레이드를 원하는 기업의 금융비용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하나은행, 신한은행과 제휴하여 최저금리의 리스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다. 또한, 당사에서 직접 유통하고 있는 기가바이트, ECS등 고품질의 메인보드와 그래픽 카드를 채용하여 최적의 PC사용 환경을 구현하였다. 추가적으로 이용 기간 무상 방문 서비스 등을 통하여 리스/렌탈을 이용함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불편함을 최소화 하였으며 PC방, 숙박업소등의 프랜차이즈 업체와 업무 협약 계약을 체결하여 기존 총판 채널과 더불어 프랜차이즈 영업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기업시장은 리스/렌탈 진행 시 세제혜택과 더불어 인식의 변화로 매출 증가추세에 있으며, 특히 고사양을 요구하는 설계사무소 및 디자인 회사 등에 영업을 집중하고 있다.
   
   
  ⑤ 모니터
    LCD, LED모니터(브랜드명 : UDEA)는 일반 PC주변기기 시장을 타겟으로 시작하였으며 현재 일반소비자는 물론 기업소비자, PC방, SI대리점을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다. 친환경 정책에 따라 최신기술의 LED 백라이트를 채용하여 에너지 효율 및 저전력 환경 구현을 극대화하고 보다 깨끗하고 선명한 화질 그리고 자연에 가까운 색상을 제공하고 있으며 더욱 슬림하고 미려한 디자인으로 개인소비자를 중심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유디아 모니터는 LOOK 시리즈로 일반 소비자 NEEDS를 충족하고 있고 있으며, EDGE 시리즈로 전문가를 비롯, 고성능, 프리미엄 급을 원하는 소비자에게 고급형 모니터를 판매,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전국 주요 도시 5곳의 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고객만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나) 카 인포테인먼트(Car Infotainment) 기기
   
  ▷  카 인포테인먼트 제품군
   
    자동차용 순정형 AVN 제품들은 일반적인 매립형 내비게이션과 달리 순정 옵션 내비게이션과 가장 동일한 형태의 내비게이션으로 순정처럼 AUDIO, VIDEO, NAVIGATION기능이 모두 포함되어 있어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조작이 편리하며 안전하다.
    당사의 자체 브랜드인 런즈 순정형 AVN 은 고객들이 제안한 대부분의 기능을 제품에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반영하여 고객들에게 만족감을 제공하였으나 주력 제품인 2DIN타입 표준형 AVN의 장착가능 차종이 줄어들고 있어 2013년에 마감재와 AVN을 결합한 현대, 기아, 쌍용 순정형 AVN을 출시하였고 최근 출시된 신차 LF SONATA, 올뉴 CARNIVAL 등 전용 모델을 새롭게 출시하여 동호회, 대리점 등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다) 정보보안솔루션
   
    당사는 종합보안솔루션업체인 체크포인트의 차세대방화벽(Firewall) 등을 판매함으로 기존 네트워크 판매와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고 있다. 보안 및 솔루션 장비는 특성상 브랜드 네임이 강한 제품이 시장에서 인정을 받고 있고 체크포인트는 전용 하드웨어 일체형 장비를 출시하면서 어플리케이션 컨트롤 및 사용자ID를 통한 통제 등의 기술이 적용된 차세대 방화벽 기술장비를 출시하여 기존의 고가 이미지에서 범용적인 가격으로 고성능 제품을 제공하는 기술력으로 시장 1위 또는 2위를 차지하고 있는 보안 솔루션업체이며 앞으로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계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제품이다.
   
  라) IBS사업팀
   
    당사는 기업부문 통합배선 분야의 최고의 브랜드이자 세계시장 점유율1위인 콤스코프사의 시스티맥스 솔루션을 기본으로 통합배선과 함께 건물의 인프라가 되는 교환기(삼성, 지멘스) 및 네트웍장비(삼성, HP) 사업을 하고 있으며 업무 영역을CCTV, CATV, PA, 보안 등IBS분야로 확장하고 있다. 또한 국내 건설사의 해외시장 진출이 활성화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해외시장에 대한 제품공급 및 시공부분까지 업무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종속회사 내용]

▷ 대상회사 : ㈜엘림넷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종속회사는 네트워크 및 정보보안 분야와 온라인 화상회의 솔루션, 기타 온라인 솔루션 부문을 주요 사업영역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다. 아울러 각 사업부문의 연구개발을 위해 기업 부설 기술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보안분야는1995년부터 쌓아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체 개발한 보안네트워크 솔루션인R2SKY를 이용하여 전반적인 네트워크, 보안 컨설팅, 보안 관리 운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솔루션 분야는 화상회의 서비스와 온라인 미디어 서비스, 그리고 자체 개발한 화상회의 솔루션을 활용한 온라인 교육 서비스 및 온라인 설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 시장점유율 및 업계 특성
   종속회사가 제공하는 네트워크 및 정보보안 서비스 시장은KT, SK와 같은 기간통신망 사업자와 경쟁하고 있으며 종속회사의 주요 고객은SMB고객으로 시장 점유율은 미미하지만 정보보안 시장의 성장세를 예측하고 대비하여 왔다.
 온라인 솔루션 분야(화상회의 서비스, 온라인 미디어 서비스, 온라인 교육서비스, 온라인 설문서비스 등)는 아직까지 개척되지 않는 시장이기에 종속회사는 시장을 선점하여 주도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다.
 
 3) 조직도

이미지: 제이씨현시스템㈜ 조직도

제이씨현시스템㈜ 조직도


이미지: 엘림넷 조직도

엘림넷 조직도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당사는 컴퓨터 관련 제품 및 Car AVN, 정보보안솔루션, 통합배선솔루션 등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각 제품별 매출액 및 총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아래와 같다. 또한 종속회사인 ㈜엘림넷은 네트워크 보안 및 정보보안, 온라인 화상솔루션 등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각 제품별 매출액 및 총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아래와 같다.

사업부문 제  품 회  사 매출액(백만원) 비 율(%)
IT제품
판매
메인보드 제이씨현시스템㈜ 13,608 23.7%
그래픽카드 제이씨현시스템㈜ 17,831 31.0%
정보보안/통합배선솔루션 제이씨현시스템㈜ 7,006 12.2%
Car AVN 제이씨현시스템㈜ 3,926 6.8%
기타 제이씨현시스템㈜ 12,211 21.3%
소   계 54,582 95.0%
인터넷
서비스
ISP, IDC ㈜엘림넷

2,454

4.3%
화상회의 ㈜엘림넷

250

0.4%
기타 ㈜엘림넷

167

0.3%
소   계

2,871

5.0%
합   계 57,453 100.0%



3.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당사는 소비자에게 최고의 IT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기술력이 뛰어난 해외 글로벌IT기업들의 제품을 수입하여 국내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또한 2007년부터 당사 브랜드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Car AVN)제품을 자체개발하여 국내 및 해외시장에 수출하고 있다. 하지만 당사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CPU 등이 외국기업들 제품으로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적다.
    종속회사인 ㈜엘림넷의 주력 사업은 ISP, IDC로 네트워크 보안 및 정보보안 서비스 영역에 해당된다. 2007년부터 ASP형 온라인 화상회의 서비스인 '나우앤나우'를 개시하였고 온라인 미디어 서비스는 동영상 광고에서 3D 모델링 기반의 특화된 동영상 리뷰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품 목 구분 2014년 반기 2013년 2012년
금액 구성비 금액 구성비 금액 구성비
IT제품
판매
메인보드 수출 - - - - - -
매출 13,608 23.7% 30,445 26.1% 29,510 26.2%
그래픽카드 수출 - - - - - -
매출 17,831 31.0% 29,373 25.2% 27,994 24.8%
정보보안솔루션 /
통합배선솔루션
수출 5 0.0% - - - -
매출 7,001 12.2% 14,662 12.6% 9,887 8.8%
Car AVN 수출 - - - - 658 0.6%
매출 3,926 6.8% 9,535 8.2% 9,531 8.4%
기타 수출 - - 240 0.2% 923 0.8%
매출 12,211 21.3% 25,725 22.1% 27,807 24.6%
소   계 54,582 95.0% 109,980 94.3% 106,310 94.2%
인터넷
서비스
ISP, IDC 수출 - - - - - -
매출

2,454

4.3% 5,490 4.7% 5,736 5.1%
나우앤나우 서비스 수출 - - - - - -
매출

250

0.4% 858 0.7% 588 0.5%
기타 수출 - - - - - -
매출

167

0.3% 262 0.2% 205 0.1%
소   계

2,871

5.0% 6,610 5.7% 6,529 5.8%
합   계 57,453 100.0% 116,590 100.0% 112,839 100.0%


 나. 판매경로
      당사는 본사에서 총판점 혹은 대리점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총판점과 대리점은 다시 딜러나 소매점에 제품을 판매하며 딜러, 소매점은 다시 소비자에게 판매한다.
   또 다른 판매경로로는 본사에서 각 지사(부산, 대구, 대전, 광주)에 제품을 공급하면 지사에서 소매점에 제품을 판매하고 소매점은 다시 소비자에게 판매한다.
    종속회사의 서비스는 영업사원 직판과 협력회사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일부 온라인 솔루션은 온라인 사이트에서 서비스 신청 및 온라인 결제를 통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다. 판매방법 및 조건
      당사는 1개월∼3개월  현금 및 어음 조건이며 업체별로 담보제공에 따른 여신한도를 제공한다. 여신범위내에서 탄력적으로 운영하며, 또한 현금으로 조기 수금에 따른 장려금을 거래처에 지불한다.
     종속회사는 당월 이용할 서비스 요금을 당월 말일까지 납부하는 당월 요금제와 익월에 사용할 서비스 요금을 당월에 미리 납부하는 선납 요금제로 운영하고 있다.

  라. 판매전략

     당사는 매출 신장을 위하여 광고(라디오,일간신문,잡지,옥외광고 등), 이벤트행사, 전시회, Road Show 등을 통하여 제품홍보에 주력하고 있으며 각 지점별 및 팀별 매출 목표달성에 따른 성과급제 실시와 각각의 유통 단계별 판매 가격 차별화 및 업체별 판매 금액 달성도, 구매제품과 매입규모에 따른 장려금을 지급하고 있다.
     종속회사는 인지도를 확산시키기 위하여 온라인 검색 광고를 주로 활용하고 이메일 마케팅과 전시회 참여를 통하여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영업사원에게 성과에 따른 성과급을 지급하고 있으며, 또한 협력회사에 성과에 따른 차등 수수료를 지급하고 있다.



4.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시장위험은 시장가격의 변화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미래현금흐름에 대한 공정가치가 변동될 위험이다. 시장가격 관리의 목적은 수익은 최적화하는 반면 수용가능한 한계 이내로 시장위험 노출을 관리 및 통제하는 것이다. 시장위험은 이자율위험, 환율변동위험 및 기타 가격위험의 세 유형의 위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장위험에 영향을 받는 주요 금융상품은 차입금, 예금, 매도가능금융자산 및 파생상품이다.


  가. 이자율위험
이자율위험은 시장이자율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나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이다. 연결기업은 변동이자부 장기차입금과 관련된 시장이자율 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이에 따라, 연결기업의 경영진은 이자율 현황을 주기적으로 검토하여 고정이자율차입금과 변동이자율차입금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 당반기말 및 전반기말 현재 변동이자부 차입금은 없다. 보고기간말 현재 다른 변수가 일정하고 이자율이 100bp 변동시 변동금리부 예금 및 차입금으로부터 1년간 발생하는 이자수익의 영향은 다음과 같다.


(단위: 원)
구분 당반기말 전반기말
100bp상승시 100bp하락시 100bp상승시 100bp하락시
이자수익 53,247,334 (53,247,334) 26,083,799 (26,083,799)
이자비용 (1,065,279) 1,065,279 (3,434,037) 3,434,037


  나. 환율변동위험

환율변동위험은 환율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미래현금흐름에 대한 공정가치가 변동될 위험이다. 연결기업의 영업활동(수익이나 비용이 연결기업의 기능통화와 다른 통화로 발생할 때)으로 인해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연결기업은 외화표시 자산 및 부채의 환율변동에 의한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재무구조의 건전성 및 예측가능경영을 통한 경영의 안정성 실현을 목표로 환리스크 관리를 하고 있다.


연결기업은 환리스크 관리규정을 제정하였으며, 환리스크 관리를 위해 경험 많은 전담직원을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위험관리규정) 연결기업은 환리스크 관리를 위한 외환거래에 있어 외환거래 원칙을 명문화하여 엄격히 시행하고 있으며 그 주요 내용은 ① 외환거래는 외환의 실 수요와공급에 의한 원인거래를 원칙으로 하며 투기적 거래를 금지하고 ② 환위험 관리의 기본정책은 연결기업 내부적으로 Natural Hedge 후 잔여 환포지션에 대해 금융기관과 파생금융상품을 통해 환위험을 제거 또는 최소화하며 ③ 연결기업의 환위험 관리는 주관부서에서 집중하여 관리하며, 주관부서는 환포지션을 파악하고 지침에 따라 Hedge 거래를 시행하고 있다.
(위험관리조직) 연결기업은 환위험 관리를 위해 경험 많은 전담직원들을 두고 있으며 환위험관리 전산시스템을 통해 매일 리스크노출 및 관리현황을 파악하여 보고하고 있다. 경영지원본부장은 환위험 전담직원의 환관리원칙 준수여부 확인 및 은행의 계약확인서를 통해 환거래내역에 대한 통제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파생상품계약 운용) 연결기업은 파생상품계약을 환위험헤지의 목적으로 운용하고 있다.  동 파생상품계약은 기말 외화부채의 60~90% 수준으로 관리되고 있다.

보고기간말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각 외화에 대한 원화의 환율 10% 변동시 환율변동이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


(단위: 원)
구분 당반기말 전반기말
10%상승시 10%하락시 10%상승시 10%하락시
미국 달러/원 (273,854,740) 273,854,740 (387,475,534) 387,475,534

(*) 상기 민감성 분석은 보고기간말 현재 연결기업의 기능통화인 원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 자산ㆍ부채 및 통화선도계약을 대상으로 하였다.


 다. 기타 가격위험
  기타 가격위험은 이자율위험이나 환위험 이외의 시장가격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나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이며, 이러한 위험이 연결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중요하지 아니하다.


5. 파생상품 계약현황
당사는 환율 및 이자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통화선도거래를 체결하고 있다. 파생상품계약과 관련하여 발생된 손익은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당기손익으로 인식하였다. 파생상품의 공정가액은 거래은행이 제공한 평가내역을 이용하였다.


당반기말 현재 통화선도계약 미결제약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회사는 외화매입채무의 환율변동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기업은행과 통화선도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당반기중 통화선도의 거래로 인하여 통화선도거래이익 68,421,671원(전반기말 : 212,267,000원) 및 통화선도거래손실 180,400,038원(전반기말 : 82,549,894원)을 계상하였다. 또한,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통화선도 미결제약정잔액은 USD 1,700,000(전반기말 : USD 1,200,000)이며 미결제약정잔액과 관련하여 당반기 재무제표에 반영된 통화선도평가이익은 440,245원(전반기말 : 7,657,275원), 평가손실은 5,934,145원(전반기말 : 0원)이다.

* 통화선도계약                                                                                 (단위: 원)

거래
상대방
계약일 만기일 대상
통화
약정
환율(원)
계약금액
(USD)
평가이익
(손실)
대금수수
방법
계약내용
기업
은행
2014.06.10~2014.06.30 2014.07.04
~2014.07.23
USD 1,013.71~1,020.70 1,700,000 (5,493,900)
총액수수 만기일에 약정환율을 적용하여 계약금액을 매입하기로함
* 7건 거래 통합하여 기재한 것으로 약정환율은 계약금액으로 가중평균한 값임.
평가손익계 평가이익 440,245
평가손실 (5,934,145)



6. 경영상 주요계약
  당사는 1999년 1월 대만 GIGA-BYTE TECHNOLOGY사의 GIGA-BYTE 제품에 대한 M/B INERNATIONAL DISTRIBUTOR 계약을 체결했다. 또한 2005년 6월 미국 ADVANCED MICRO DEVICES사와 AMD 전제품에 대한 INTERNATIONAL DISTRIBUTOR 계약 체결했다. 그리고 2005년 10월 미국의 콤스코프사와 광섬유케이블, 케이블솔류션 등에 대한 INERNATIONAL DISTRIBUTOR 계약을 체결했고 2006년 8월 이스라엘 체크포인트 소프트웨어 테크놀로지스사와 보안솔루션에 대한 INTERNATIONAL DISTRIBUTOR 계약을 체결했다. 2014년 6월에는 미국 3D시스템즈와 3D프린터 제품에 대한 RESELLER 계약을 체결했다.
종속회사인 ㈜엘림넷은 2003년 4월 ㈜인포섹과 보안서비스 제공에 대한 업무 제휴 계약을 체결하였고 2004년 9월 ㈜엑스큐어넷과  보안장비에 제공에 대한 제휴 계약을 체결하였고 2005년 5월에 KAIST테크노경영대학원과 산.학.연 컨소시엄 약정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2008년 1월에 미국 Clearone사와 화상회의용 하드웨어 솔루션 총판 계약을 체결하였고 2008년 7월에 Polycom사와 화상회의 시스템 전용선 공급을 위한 전략적 제휴 계약을 체결하였다. 2010년 12월 NHN과 컨텐츠 제공 제휴 계약을 체결하였고 2011년 1월 이베이옥션과 컨텐츠 제공 제휴계약을 체결했다. 그리고 2012년 12월 LG CNS와 CLOUD 사업 제휴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2013년8월 디앤디컴 주식회사의 지분100%를 인수하였다.


7.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당사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Car AVN) 제품을 연구개발하기 위해 연구개발 업무를 전담하는 제이씨현기술연구소를 별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종속회사인 ㈜엘림넷은 네트워크 보안 및 정보보안 장비를 개발하기 위해 부설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온라인 서비스 부문에서도 연구 개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나. 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의 기술연구소는 연구소장 아래 하드웨어팀, 소프트웨어팀, 기구설계팀, 디자인팀을 두고 있으며 현재 차량용 인포테인먼트(Car AVN)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종속회사인 엘림넷 기업부설 연구소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하드웨어 개발, 온라인 솔루션 개발담당으로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다.

   다.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구분 과       목 2014년
반기
2013년 2012년 비고
제이씨현
시스템㈜
원  재  료  비 - - - -
인    건    비 265 613 764 -
감 가 상 각 비 48 95 117 -
위 탁 용 역 비 - - 48 -
기            타 101 274 371 -
연구개발비용 계 414 982 1,300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414 982 1,300 -
제조경비 - - - -
개발비(무형자산)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76 0.89% 1.22% -
㈜엘림넷 원  재  료  비 - - - -
인    건    비 210 612 395 -
감 가 상 각 비 - - 6 -
위 탁 용 역 비 - - - -
기            타 - - - -
연구개발비용 계 210 612 401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185 327 204 -
제조경비 - - - -
개발비(무형자산) 25 285 197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7.31% 9.26% 6.14% -


    라. 연구개발실적

일 자 회사 개 발 내 용
2011년 4월 제이씨현시스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RunZ GS 시리즈 개발
2011년 8월 제이씨현시스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RunZ 순정형 AVN 개발
 => RunZ 순정형 라인업 제품 (FS1 Volkswagen, FS1 TUCSON IX, FS1 Sportage R, FS1 YF SONATA)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런즈 FS1 닛산 큐브 전용 모델(FS1 NI), 스바르전용모델(FS1 K1), 푸조향 모델(FS1 SD Peugeot)개발
2013년 3월 제이씨현시스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RunZ FS2 시리즈 개발
=> RunZ FS2 라인업 제품(VOICE)
차량용 블랙박스 RunZ View RV3000 개발
2013년 8월 제이씨현시스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RunZ FS2 시리즈 개발
=> RunZ FS2 라인업 제품(Hybrid)
2014년 6월 제이씨현시스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RunZ FS2 시리즈 개발
=> RunZ FS2 라인업 제품(순정형 LF SONATA)
2011년 8월 ㈜엘림넷 나우앤나우 프라임 화상회의 시스템 개발
2011년 11월 ㈜엘림넷 온라인 서베이 시스템(나우앤서베이) 개발
2012년 5월 ㈜엘림넷 온라인 정보보안 나우앤클라우드 개발
2012년 6월 ㈜엘림넷 온라인 동영상 미디어 서비스 나우앤티비 개발




2079.22

▲18.48
0.90%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69,500▲
  2. 제이테크놀로1,020▼
  3. 젬백스38,000▲
  4. 대한뉴팜10,150▲
  5. 삼성전자50,600▲
  6. 에이치엘비98,800▲
  7. 국일제지6,040▲
  8. 대창1,515▲
  9. 디알텍1,815▼
  10. 수젠텍6,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