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팜스코 (036580) FARMSCO Co.,Ltd.
하림그룹 소속 배합사료 및 양돈 전문기업
거래소 / 음식료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2014년 2/4분기(6.1일 기준) 가축사육마릿수는 전분기보다 한우, 육우, 육계는 사육두수가 증가했고, 젖소, 돼지, 산란계, 오리는 사육두수가 감소한 것이 특징이다.

한우, 육우는 287만 9천 마리로 전분기보다 6만 8천 마리(2.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돼지는 968만 마리로 전분기보다 1만 8천 마리(-0.2%) 감소했고 이는 PED 등 질병발생에 따른 폐사 증가 등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AI 여파를 받고 있는 가금의 경우 산란계와 오리 사육두수는 감소하고, 육계 사육두수는 증가했다. 산란계는 6,285만 1천 마리로 전분기보다 172만 1천 마리(-2.7%)감소했으며, 육계는 1억359만 3천 마리로 전분기보다 2,571만 4천 마리(33.0%)증가했다. 산란계는 AI 발생으로 인한 폐사 증가 및 노계 도태로 사육두수가 감소한 반면, 육계는 여름철 보양식 및 월드컵 특수에 대비한 입식 증가로 인해 사육두수가 늘었다.

 

2013년 말에는 PED(돼지유행성설사병)가 발생하여 많은 양돈장에서 피해를 입혔다. PED로 인해 새끼돼지 가격이 큰 폭으로 오르고 있는 등 양돈농가 경영난에 이은 돼지고기 가격 인상도 예고되고 있는 실정이다. 2013년 10월까지만 해도 자돈사료 생산량은 전년 동기와 비교해 두드러진 증가세를 보여 왔다. 그러나 PED가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11월에 들어서면서 자돈구간 사료생산량은 30만2천 톤으로 소폭이긴 하지만 전년 동기(30만2천205톤)보다 줄며 감소세로 반전된 것이다. 이렇듯 가축질병은 피해가축 농가들에게 크나큰 경제적 손실을 야기한다.

또 미국, EU등 세계 여러 나라와의 FTA 체결로 인한 시장개방 확대로 축산농가 경영환경은 악화상태에 있다. 뿐만 아니라 사료원료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외생변수(국제곡물가, 환율 등)에 따라 사료가격 변동이 심하여 축산농가의 경영안정기반이 취약한 실정이다. 이외에도 06년 런던협약의 발효로 가축분뇨 해양 투기가 전면 금지돼 가축분뇨문제도 해결해야 할 큰 과제이다.

축산물 수급에 따른 가격 진폭이 너무 큰 것도 축산 농가들에겐 하나의 부담요인이다. 과잉사육, 구제역 등으로 인한 대규모 살처분 및 계절요인으로 인한 수요 쏠림 현상 등 수급상황에 따라 가격불안정이 심화되는 현상이 발생하면서 가격 예측이 힘든 실정이다.


국내에서 사용하는 배합사료 원료는 대부분 전량 해외에서 수입해 사용하고 있다. 배합사료의 가격은 국제 곡물가격에 의하여 결정되고 있다. 국제 곡물가격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면서 국내 배합사료 가격도 오르고 있는 실정인 가운데 FTA로 인한 시장개방으로 값싼 수입 축산물이 대량 수입돼 국내시장을 잠식하고 있어 국내 축산 농가들이 점차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

FTA로 인한 육류와 유가공품 수입 증가로 인해 양돈사료, 비육우용 사료, 낙농사료의 생산 감소가 예상되며 양계사료는 현재와 비슷한 생산량이 예상돼 전체적으로는 현재보다 약간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또 사료산업은 한미, 한-EU와의 FTA등 세계 여러 나라와의 FTA가 발효됨에 따라 축산업계의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사료산업 또한 통폐합과 전문화 및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업체 간 인수합병이 가속화돼 하림그룹의 경우 제일사료, 선진, 자사를 인수함과 같이 배합사료 시장 재편을 주도하고 있다.


한육우와 양돈의 최근 시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한육우의 경우 3월 말 사육두수는 281만두로 전년 대비 5.2%가 줄어들었다. 특히 가임암소의 경우 지난해 120만두 수준에서 4.9% 감소한 114만두로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가임암소가 감소함에 따라 송아지 생산량이 줄어들어 송아지 가격은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한우도축두수는 4월까지만 해도 사상최고치에 근접했던 지난해보다 많았지만 5월 이후 도축두수가 꺾이기 시작해 6월말 현재 누적등급판정두수는 44만7천711두로 지난해 같은 기간 45만4천215두에 비해 1.5%가 줄어들었다.

공급량 감소와 AI여파와 일본방사능에 따른 대체수요 증가로 인해 한우고기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6월말까지 평균 도매가격은 1만3천910원/kg을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 1만2천60원/kg에 비해 16%나 상승했다.

지난 6월 청주축협 송아지경매시장에서 최고 400만원에 송아지가 낙찰됐다. 이날 청주장에서는 350만 원 이상 낙찰 받은 송아지가 5두나 나왔으며 평균 낙찰가격도 300만원에 육박했다.

이 같은 현상은 청주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비슷한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연초부터 상승하기 시작해 4월 전후로 주춤하기는 했지만 다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도매가격 상승에 따라 수송아지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 반면 지속적인 암소도축증가로 인해 송아지 생산량은 감소해 가격 상승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다만 암송아지의 경우도 가격은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소규모 번식농가들의 잇따른 폐업에 따라 수요가 줄어들어 상승세가 주춤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양돈을 살펴보면 4월 돈가가 박피돈 지육기준으로 5천원을 뛰어 넘어 국내산 삼겹살 가격이 kg당 2만원을 넘어서면서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육가공업체의 삼겹살이 재고로 쌓이면서 돈가는 약세로 전환되었다. 그러나 5월에 지방선거와 현충일로 인한 긴 휴무기간을 대비한 강한 구매 수요 발생으로 인해 돈가가 가파르게 상승하여 5천900원을 넘어섰다. 6월에는 지육단가가 6천원을 훌쩍 넘어서면서 2011년 6월 이후 최고치를 경신하였다.

이렇게 돈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기 시작한 원인은 지방선거와 현충일로 6월 4일부터 6월 8일까지 장장 5일간의 긴 휴무기간을 대비한 강한 구매 수요 발생하였기 때문이다.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긴 연휴기간을 대비한 선호부위의 구매 수요가 발생하고 일선 정육점에서도 6월 돼지 출하두수 감소와 돈가 상승에 대비하여 지육과 정육에 대한 강한 수요가 발생하였다. 이러한 강한 수요에 대비하여 육가공 업체가 도축두수를 증가하였고 때 아닌 여름철 더위로 인한 비육돈의 성장지연과 출하두수 감소로 인하여 도매 시장에 출하하던 두수가 급격하게 감소하였다.

이미 돈가가 급상승하여 더 이상 삼겹살 구매 수요가 증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며 돼지고기 수입량도 크게 증가했다. 수입 돼지고기는 5월까지 누계로 12만836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하였으나 국내산 돼지고기는 34만7천656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 감소하였다. 총 돼지고기 돈육 공급량은 46만8천492톤으로 전년 동기대비 3.4% 증가하였다.

수입 쇠고기 시장도 11만6천141톤으로 전년 동기대비 9.3% 증가하였고 국내산 쇠고기 공급도 10만9천340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0.1% 증가하여 전체 쇠고기 공급량은 22만5천481톤으로 전년 동기대비 4.6% 증가하였다.

결국 전년 동기 대비하여 육류 공급의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돈가 상승이 지속되는 이유는 AI 발생으로 감소한 닭고기와 오리고기 소비에 대한 대체 수요로 돼지고기 소비가 크게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세계 돈육 시장에 중요 영향을 미치는 미국과 중국에도 PED(돼지유행성설사병)로 출하두수가 감소하여 미국의 돈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여 대외수출이 감소하고 한국에서 미국산 돈육 수입을 하기가 쉽지 않은 실정이다.

 

(2) 산업의 성장성


배합사료 시장은 구제역 이후 단기적인 악재에 노출됐지만 수직계열화 된 기업에게 있어서는 시장점유율 확대와 이익 극대화에 좋은 기회를 제공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구제역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향후 양돈가구 수 감소와 함께 수직계열화 된 양돈업체로의 대형화가 불가피하다는 판단 아래 양돈업계 구조조정 과정에서 대형업체의 성장이 전망되면서 자사가 주목받고 있다.

2013년을 돌아보면 상반기 내내 국제곡물가의 고공행진에다 환율의 불안정, 국내 축산물의 바닥으로 매우 어려움을 겪었다. 다행히 하반기에는 환율의 하향안정과 국제곡물가도 안정세를 보이면서 상반기동안 어려움을 겪었던 것을 환차익으로 회복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자사의 주력부분인 양돈사료부분을 살펴보면 전체 생산실적은 2011년, 2012년, 2013년에 각각 448만 톤, 568만 톤, 600만 톤이다. 전년보다 약 6%증가하였다. 2013년 사육두수는 1,000만두 이상으로 회복되었고 2013년 모돈 두수는 연말에는 90만두 이상으로 증가하였다. 따라서 2014년 총 사육두수는 990만두 전후의 사육두수로 전망된다.


계열화사업부문은 2012년부터 가축분뇨의 해양배출이 중단됨에 따라 정부가 추진하는 가축분뇨 공동자원화 시설 등이 준공되기 전까지 수익성 악화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정부는 청정화된 종돈장을 대상으로 종돈장별 최우수 종돈을 선발하고, 정액을 여러 농장과 공유 및 평가하여 우량 종돈을 생산하기 위해 돼지개량 Network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종돈장 종합평가제를 도입하여 종돈장간 자율경쟁유도 및 우수 종돈장으로 선정된 종돈장에 대해서는 시설자금 및 운영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신선육사업부문은 소비량이 3년 연속 증가세를 유지했다. 이는 조류인플루엔자, 미산쇠고기 파동 등으로 돼지고기수요가 늘어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한-미FTA와 한-EU FTA에 이어 한-호주FTA의 체결을 앞두고 있는데 농축산분야의 개방 수준이 낮고 다양한 안전장치가 마련돼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쌀과 분유, 돼지고기 냉동삼겹살 등 주요 민감농산물 158개 품목은 한-호주 FTA가 발효되더라도 기존 관세가 유지(양허제외)된다. 이는 품목 수 기준으로 전체 농산물의 10.5%에 해당한다. 반면, 한-미 FTA의 농산물 양허제외 비율은 1%, 한-EU FTA의 양허제외 비율은 2.9%에 불과하다. 이는 우리나라가 국내 농가의 피해를 우려해 농축산 분야에 다양한 안전장치를 확보하는 데 힘을 쏟은 결과이다.

2013년 말 기준 국내 수입 쇠고기 시장에서 호주산 쇠고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56.9%로 미국(38.9%)과 뉴질랜드(3.5%)산 쇠고기를 크게 앞섰다. 더불어 관세까지 폐지되면 호주산 쇠고기가 수입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더 커지는 것은 물론, 국내산 쇠고기 점유율도 잠식할 개연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농가들은 수익성 향상을 위한 자구 노력으로 이를 극복하려는 능동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 일환으로 지육, 등급별 정산방식 도입, 위생 강화를 위한 도축장 구조조정 등을 통해 농가 사육방식의 변화, 사료시장 변화, 종돈시장 변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국산 돼지고기가 시장에서 차별화된 가격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돼지고기 음식점 원산지표시제 단속강화, 돼지고기 판매점 인증사업 확대 실시 등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국내 배합사료 가격은 국제적 경제 상황 여건 변화에 따른 국제 원자재 가격 및 해상운임 그리고 환율 변동에 따라 좌우된다. 배합 사료의 시장은 항상 섭취해야 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지만 농수축산물 수입개방 등 외생변수로 인한 가축의 입식 기피가 증가할 경우 양계, 양돈 등의 축산물의 가격파동은 예상되나, 시장 전반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는 없을 것으로 전망되며, 관련기업들의 사료 및 사육사업의 대규모 계열화를 통해 안정적인 산업으로 정착되어 간다고 본다. 또한 한미 FTA와 한-EU FTA는 전 사업 가운데 양돈업의 피해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양돈인 들의 위기감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4) 경쟁요소


한국 축산업은 그동안 부업농에서 가족농, 전업농의 과정을 거쳐 지금은 빠르게 기업농중심으로 재편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한국 축산업의 중심에 하림과 이지바이오 등 대기업이 자리함에 따라 대기업 중심으로 재편되는 양상으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협동조합 대 대기업 구도로 판이 짜이는 게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하림그룹은 글로벌 기업을 모토로 하면서 사료, 종돈, 육가공, 동물약품 등 사육에서 유통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의 기업을 거느리고 있으면서 앞으로 계열화 사업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경쟁력을 키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카길그룹의 카킬애그리퓨리나는 조직력과 자금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넓히고 있는 가운데 평택에 대규모 사료공장 신설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카길은 곡물에서부터 기반이 잘 갖춰져 있어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영역을 넓힐 수 있다는 것이 관계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지바이오의 경우 한국축산의희망서울사료, 도드람B&F 등 사료회사를 경영하면서 수십 개의 양돈장을 운영함과 동시에 종돈사업에도 발을 들여놨다. 여기에다 도축장과 계육사업에도 이미 뛰어들어 외연을 더욱 확장해 나가고 있다.

사조그룹 역시 부국사료를 가족사로 두고 대표적인 육가공업체인 남부햄을 인수하면서 양돈장을 매입하는 등 양돈 사업에도 본격 진출했다. 함평에는 육가공 공장설립에 나선데 이어 1일 생산 130톤 규모의 대원사료도 인수했다.

동원그룹도 충남 논산에 있는 선진사료를 인수, 동원팜스로 이름을 바꿔 새롭게 출발했다. 해태유업도 사들여 유가공사업에 진출했다.

이런 상황에서 농협에서는 CJ제일제당 원주 사료공장 인수뿐만 아니라 강원LPC도 인수하는 등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는 사업구조개편에 따른 경제사업 활성화의 일환으로 풀이되고 있다. 또한 신용사업과 경제 사업을 분리한 형태의 새로운 농협의 등장으로 지금보다 더욱 경제 사업에 모든 역량을 쏟아 부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3년 한 해 동안 배합사료 생산량은 1천893만6천269톤으로 전년 1천847만9천550톤보다 2.5% 늘어난 것으로 한국사료협회 집계 결과 나타났다. 이는 가축 사육두수의 증가에 기인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중 사료협회 회원사의 사료생산량은 1천260만6천653톤으로 전년 1천238만4천517톤보다 1.8% 늘었다. 이는 전체 사료시장에서 66.6%를 차지하는 규모이다.

양돈 사료의 경우 카길애그리퓨리나가 수성한데 이어 자사가 뒤를 추격하고 있다.

 

자사의 경쟁적 요소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사료사업본부는 2011년 4월 1일 자사만의 노하우가 담긴 환경 친화적인 사양기술 'Green Technology’가 접목된 '리더맥스GT’를 선보였다.

리더맥스GT는 4가지에 중점을 두고 설계한 제품이다. 즉, 자돈의 장 건강을 고려한 영양설계, 육성, 비육돈의 출하체중과 출하균일도향상, 모돈의 번식성적 향상을 위한 탄수화물 영양이론 접목, 포유성적 향상을 위한 아미노산 비율 적용 등이다. 이처럼 차별화된 제품을 통해 사료요구율 개선, MSY 5두 향상, 출하체중 증량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미 자사 계열농장의 사양시험을 통해 우수한 성적을 인증 받았다. 또한 시설환경, 방역, 질병 사양관리, 급여 관리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표준화된 사양관리를 개발 및 정리해 놓은 '팜스코 양돈 매뉴얼’과 하림중앙연구소를 활용한 지속적인 질병 모니터링 실시와 함께 대한민국의 양돈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축우사료의 경우 2011년 3월 초록 TMR 육성, 초록 TMR 큰소를 출시하였다. 반추동물용 섬유질 사료로서 필요한 영양소의 충분한 공급으로 가축의 생산성을 최고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2011년 11월에는 천 일 동안 정성을 다해 소비자에게 공급하고자 하는 의미인 '천일의 약속’ 한우브랜드 사업단 결성에 이어 축우사료로 육성, 큰소, 마블까지 총 3품목을 출시하였다. 이 제품은 브랜드 고급육 사료로서 안성지역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2012년 4월에는 루멘임팩트 골드/그린/베이스 시리즈가 출시되었는데 고능력우 착유사료 및 TMR배합용사료이다.

2014년 3월에는 고급육명작을 새로 출시하였는데 28개월 770kg 출하목표로 비육기간 단축 및 육량등급개선에 중점을 두었다.

전북 고창에서 있었던 '우수목장의 날’행사에서 성공사례 발표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두당 평균유량 27kg/두에서 거래 시작 후 6개월 평균 두당 평균 산유량이 33kg/두 까지 증가 할 수 있었던 이유에는 팜스코의 체계적인 농장 점검과 서비스, 그리고 5월에 출시된 루멘임팩트 시리즈의 접목이 이루어낸 성과로 분석했다. 또 현재와 같은 시장상황에는 루멘임팩트 시리즈의 장점인 ‘안정적인 반추위 기능 유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농장에 새롭게 입식되는 송아지는 장거리 수송과정에서 면역력이 약화되고 영양소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게 된다. 입식 후 1개월 동안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입식우명작’과 체형이 커진 한우 송아지의 영양소를 충족하고 5개월령 때 160kg을 도달, 성장정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데 특화된 '송아지명작’을 2013년 8월 선보였다.

2014년에는 펠렛 형태의 말 사료인 ‘Horse 명작’을 선보였는데 말의 나이, 식성, 운동량, 건초품질 등에 따라 기준급여량을 참고하여 1일 급여량을 설정할 수 있다. 이 제품은 2013년 출범한 제3공장인 제주공장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특히 제주지역 기후적 특성에 적합하도록 정밀 설계하였다.

 

계열화사업본부는 우수품질의 종돈개량을 통한 육종개발과 선진 양돈기술 습득을 통하여 브랜드 품질의 규격적 합돈을 출하하고 있으며, 철저한 방역을 통한 질병예방 및 오염원 제거, 생산성향상을 통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신선식품사업본부는 제품별, 유통형태별로 매출구조를 최적화하였으며 국내산신선 고품질 돈육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제품 스펙 개발 및 철저한 위생관리와 품질관리를 하고 있다. 또한 웰빙시대에 맞는 제품 개발을 통해서 고품질, 고수익 제품을 확대하고 있다.


육가공사업본부는 무 첨가제, 초고압살균 등 차별화된 콘셉트를 가지고 고소야를 출시한데 이어 합성 보존료, 합성 아질산나트륨, 합성착향료, 전분, 합성착색료, 에리쏘르빈산나트륨 등 6가지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고 신선한 고기와 맛있는 양념을 사용하고, 익히지 않은 제품으로 생고기의 맛을 살린 네모난 떡갈비에 이어 하림과 손잡고 지방 함유율이 두부(5%)보다도 낮은 3%이하인 '3% 날씬한 햄’시리즈를 선보였다. 국내산 돼지와 나트륨 대신 천일염을 사용해 일반 다른 햄 보다 일반 다른 햄보다 지방 함유율을 최소화한 이 제품은 올해 자사의 야심작이다. 하이포크 친환경 원료를 사용하여 아이들이나 가족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는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육가공시장에 진입에 대한 경쟁우위를 확보할 것이다.


(5)자원조달의 특성


배합사료의 원료가 되는 곡류(옥수수, 소맥, 대두박 등)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곡류의 수출국이 미국, 중국, 태국, 호주 등 일부 특정국에 한정되기 때문에 이들 국가들의 공급량 및 정책에 따라서 곡류의 가격과 수급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또한 수입물대 결재가 전액 외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환리스크의 위험도 상존하고 있다. 특히 사료가격의 대부분이 원재료 가격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사료가격 안정화를 위해서는 사료수입원료에 대한 무관세, 원료공동구매, 부가세 의제매입세액 공제율의 상향조정 등 정책적인 지원도 필요할 것이다. 부족한 사료자원의 안정적 확보를 위해 해외 곡물자원 확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되 민간주도의 해외 자원개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범정부적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 즉, 해당 국가의 정치적 상황을 고려한 물류 인프라 구축과 토지의 임대 및 사용 그리고 계약 파기 시 대책 등 민간업체의 투자 불안요소를 제거해 주어야 할 것이다.

 

신선육 사업의 원료돈은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으며, 본인이 직접 사육한 가축을 사용하거나 농가에서 사육한 가축을 구매하여 조달한다. 축산물의 특성상 신종 질병이나 소모성 질병으로 인해 안전재고의 확보가 어려우나, 철저한 위생관리 및 수평적 계열농가의 물량확보 증가를 통해서 안전하고 안정적인 공급량을 확대하고 있다.


(6)관련법령, 정부의 규제 및 지원


본격적으로 이뤄질 배합사료산업은 사료 관리법에 의해 운영되고 사료산업이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바뀌었으며, 중소기업 고유 업종에서 해제되었다. 97년7월1일 이후 부가가치세 영세율이 전면적으로 적용이 되었다. 사료 등 축산영농기자재에 대한 부가가치세 영세율 적용에 따라 지속적인 세제혜택을 부여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무 항생제 사료생산 업체에 대해 사료원료구매자금 및 제조시설자금 지원 시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사료공장 HACCP지정 및 정기심사 프로그램에 추가할 계획이다. 2013년에 한국사료협회가 생긴 이래 최초로 축산물 소비촉진 캠페인을 전개함으로써 축산인과 사료업계는 하나라는 점을 확인시키고 고통을 함께 나누게 되었다.


축종별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사육환경개선을 통한 질병 근절, 우수 종축 공급, 친환경 축산기반 구축, 가축 개량을 통한 생산비 절감 및 축종별 낭비요인 발굴, 개선 등을 통해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을 제고시키고, FTA로 피해를 보는 품목에 대해서는 최대한 소득이 보전될 수 있도록 소득보전직불제, 폐업보상 등 경영안정장치를 보완할 계획이다. 또한 축종별 여건에 따라 한육우는 농가 조직화를 통해 비용절감 및 사육 마리 수를 조절하고 젖소는 수급관리체계 마련 등 낙농 선진화 대책을 추진하며, 돼지는 질병근절을 위해 사육환경을 개선하고 닭은 계열화를 통한 안정적 생산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축산물 가격안정 및 유통구조 개선에도 힘쓰기로 했다. 한육우의 경우, 쇠고기 소비확대를 위해 명절 한우고기 선물세트 할인판매, 군급식 확대, 육우시장개척 등을 추진하고 송아지생산 안정제 개선, 한우 암소 감축 등을 통해 적정사육 마릿수를 유지할 계획이다.

축산업 허가제는 2013년 4월 최초 시행하였는데 세부적인 허가기준 및 의무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사육규모에 따라 점차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악성가축질병 방지를 위해서는 농가 별 실명제, 일제소독, 전화예찰 등 차단방역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중국, 홍콩, 베트남 등 주변국에서 AI가 발생하고 있고 야생조류에서 저병원성 AI가 검출되는 등 재발가능성이 높아야 생조류 모니터링 확대, 항공방제, 가상방역훈련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사료가격안정을 위해서는 국내 자급률 향상과 외부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 배합사료 가격 안정을 위해 부가가치세 영세율 적용기한을 2014년 말까지 연장하였으며 사료업체에의 사료원료구매자금 지원을 600억 원으로 확대하는 한편, 수입 사료원료할당관세 적용품목 확대 및 세율인하를 추진하였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1) 사료사업부문

① 팜스코

사료사업본부는 안성, 정읍 2개 공장을 가동, 축산물의 중간재인 양계용, 양돈용, 낙농용, 비육용 등의 일반사료에서부터 애완견용 등의 특수사료에 이르기까지 전 축종 사료를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양돈용 사료의 매출증대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제주지역에 최적의 사료를 생산, 공급하기 위해 제 3공장인 제주공장 리모델링을 실시하여 2013년 출범하였다. 자사는 제주공장 출범을 통해 제주지역 축산발전에 크게 이바지 하고 축산물 브랜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된다.

당사는 5단계 수익프로그램(능력 있는 품종선택, 효율적인 사양관리, 품질 좋은 사료공급, 철저한 질병예방, 합리적인 경영관리)의 보급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수익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국립 한경대와 산학협력 체결을 통한 지역사회의 축산발전과 거시적 차원의 축산 전문 인재양성을 실시하였고 전 공장의 ISO9001 인증, 국제검증기관인 SGS에서 HACCP인증, 사료사업분야에서는 최초로 농림부 HACCP을 2005년 11월15일 전 공장 동시인증을 받음으로써 제조물책임법 시행에 따른 문제점을 해소하는 등 일련의 품질안정화 활동을 하고 있다.

자사는 '끊임없는 도전과 전진’이란 슬로건 아래 FMD 발생, 여름철 홍수피해 등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고객을 위한 가치 활동 목표를 슬기롭게 극복해 오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팜스코에 대한 고객의 신뢰도 향상으로 이어져 지속 성장의 원동력이 작용되고 있다.

또한 지금도 시행하고 있는 '3 to 1 activity campaign’을 통해 농장의 생산성 향상의 현장노력과 경영 개선 활동을 꾸준히 실시하여 고객 농장과 동반성장하는 팜스코의 길을 계속 이어 나갈 것이다. 2012년 8월에는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에 계란나누기 운동 기금 500만원을 기탁했다.

작년 연말에는 ‘더 나은 미래의 No.1 파트너 팜스코!’이라는 슬로건을 내건 2014년 특약점 전진대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성공적인 목표달성을 위한 판매기반 구축 방안으로 고객중심의 영업조직을 완성하고, 특약점 사업 강화 및 판매경쟁력 확보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행사에서 하이라이트인 사료 100만 톤 달성을 위한 ‘2014년 특약점별 목표수여식’에서는 지역부장이 직접 특약점대표에게 쿼터패를 수여하며, 2014년을 동고동락할 특약점과 지역부장의 목표달성을 위한 의지를 다시 한 번 고취시켰다.

2014년 들어서자마자 1월에는 역대 최대 판매량 8만1천800 톤을 기록하였다. 최근 AI가 발생하자 더욱 더 방역의 고삐를 죄는 등 AI 확산 방지와 조기 근절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이는 철저한 방역과 함께 가치 있는 서비스에다 제품력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신제품 출시한 후 활발한 가치 활동을 통해 전체 사료량 증량의 효과까지 보이고 있다.

축우부분에서 신제품인 '송아지 명작’과 '입식우 명작’의 접목을 통한 송아지 단계의 증체량 입증 활동, 양계부분에서 '나노초이 사료’ 접목을 위한 캠페인 활동, 양돈의 '리더맥스 GT’ 자돈사료를 통한 56일령 23kg 도달 입증 활동 등을 활발히 펼치고 있는 것이 사료 증량의 증거로 나타난 것이다. 이는 사료사업본부 캐치프레이즈를'더 나은 미래의 No.1 파트너 팜스코!’로 한 만큼 더 나은 미래의 청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당사의 축산과학연구소에서는 청정양돈사료와 같은 고부가가치 사료의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신 기능성사료 및 환경친화성사료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고, 시험농장에서 사양실험을 통한 제품의 우수성이 입증된 후에 제품의 출시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으며 철저한 성적분석을 통하여 기술 마케팅 위주의 판매 전략을 전개하여 사양가로부터 상당한 호응을 얻고 있다. 본 연구소를 통해 가출 질병의 진단과 예방, 치료분야에 앞장서고 있으며, 양돈, 양계, 축우분야의 사양관리 프로그램 및 다양한 서비스 개발로 국내축산과학 기반확립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항생제 투여 없이 모돈과 자돈의 질병을 치료해 친환경 축산에 기여하고자 친환경 봉침 연구회를 발족, 질병발생으로 인한 어려움을 해결하고 양돈장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봉침요법을 계속 전파, 친환경 축산 전문기업 이미지를 제고할 계획이다.

 

 

②PT하림

2014년 반기 누계 옥수 수매량은 14,015톤, 판매량은 11,666톤으로 본격적인 옥수수 판매 사업에 돌입하였다. 2014년에는 3만 톤 판매 및 신규원료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이다. 2012년에는 사업의 확장과 물류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인도네시아 Kab Gorontalo Isimu 지역에 옥외 건조장을 구입하여 저장 공간을 약700톤 추가하였고 장기적으로 국산사료원재료 공급을 계획하고 있다.

 

 

2) 계열화사업부문 (팜스코,팜스원,대성축산,포크랜드,포크빌,하이팜,하이포크이천농장,팜스코유전자센터)

계열화사업본부는 오랜 계열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육두수 증대, 질병예방, 사양관리 프로그램의 체계화 등으로 국내축산 농가들로부터 당사의 자돈은 안정적인 수요를 창출하고 있으며 질병의 저항력, 성장성, 모돈의 우수성 등 사양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고객지원팀을 통해 농가의 열악한 환경의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게 축산 컨설팅을 하고 있다. 즉 세일즈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농가 컨설턴트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농가와 당사 모두 Win Win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소모성 질병 및 FTA 체결 등 양돈 산업의 새로운 돌파구를 찾고자 국가 주도의 전문 종돈업 육성정책에 힘입어 브랜드화를 시도했다. 이를 통해서 우수한 종돈 확보 및 종돈장의우수 인력 확보와 더불어 국내 종돈 능력 및 개량 성과에 있어서 비약적인 향상을 가져 올 것이다.

2013년 6월에는 '2014 고객과의 성공약속’을 위한 2013 Summer Activity Campaign 미팅을 실시하고, 국내 양돈장이 가져야 할 필수요건을 제시했다. 세계최고 수준의 고등력 모돈인 '팜스진’ 종돈에 대한 성적 소개를 통해 MSY 26두 이상의 한돈 산업의 미래의 모습을 제시했다. 자사는 특히 세계 축산선진국과의 경쟁에서 대한민국 양돈농장이 가져야 할 필수 요건인 '농장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활동 강화’를 핵심 포인트로 보고 하절기 포유모돈 사료 섭취량 증대를 통해 이유 후 재귀발정일 단축을 위한 활동을 전개했다.

2013년 3/4분기에는 직영농장을 중심으로 팜스진 공급에 나선데 이어 일반 양돈농가들에게도 분양하고 있다.

팜스진 모돈과 후보돈 전용사료 및 사양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고 있는 자사는 종돈분양 재개에 앞서 1년에 걸쳐 진플러스사가 제시한 유전능력 발휘여부는 물론 사료효율과 육질에 대한 검증까지 마친 상태이다. 또한 자사는 "현장에 답이 있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양돈장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각 농장에 맞는 맞춤 프로그램을 적용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우수한 유전력을 가진 종돈입식에서부터 적정 사육규모의 유지, 체계화된 사양관리 및 질병관리 프로그램 준수, 전산관리를 통한 생산실적과 경영실적에 대한 분석에 이르기까지 그 농장에 맞도록 개선안을 마련하고 있다.

2014년 2월에는 농업회사법인㈜하이포크이천농장을 자사에서 현물출자하여 주요 종속회사로 편입하였다. 하이포크이천농장은 자돈사 5개동과 비육사 17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평균 총 사육두수는 약 30,000두, 연간 매출두수는 약 75,000두정도로 예상되고 있다. 다른 자회사들과 더불어서 양돈업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해 낼 것으로 보인다.



3) 신선식품사업부문(팜스코, 하이포크)

① 팜스코

신선식품사업본부에서는 당사의 사양관리 프로그램으로 선발된 1등급의 규격돈을 하이포크로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있다. 당사 제품인 '하이포크’는 냉장육으로써 저장시 빙점에 가까운 -1~1℃의 조건으로 저장하는 Super Chilled Meet으로서 진공포장을 통해 건조공기와의 접촉방지로 미생물오염을 사전 차단함으로써 위생적이고 식육표면이 미려한 선홍색을 유지하여 저장기간을 30일 이상 가능토록 하였으며 맛과 영양이 그대로 살아있는 최상품의 가치를 제공한다.

자사는 2012년 초 신선식품사업본부로 명칭을 변경함과 더불어 이와 함께 단체급식 사업팀을 온라인과 홈쇼핑으로 분리 운영에 들어갔으며 종전 3팀 8지점이 4팀 8지점으로 나눠져 보다 효율적인 영업조직 모델로 변경됐다. 마케터와 영업, 생산기술 등 핵심인력도 대폭 증원됐다. 이를 통해 신사업 진출과 기존 사업역량 강화 등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2012년 11월에는 제품 구입부터 요리까지 손쉽게 할 수 있다는 콘셉트의 '하이포크몰’을 오픈하였다. 하이포크몰에서는 돈육, 한우육, 계육, 압육 등 전 축종을 판매한다. 국내산 브랜드육의 우수성을 알리고 보다 안전하고 위생적인 축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또 '하이맘의 우수 레시피’를 공개해 소비자들이 제품 구입 후 요리까지 손쉽고 맛있게 할 수 있도록 돕고, '실시간 가공장 보기’를 통해 내가 주문한 제품이 어떻게 생산되는지 확인하며 신뢰를 쌓아갈 수 있도록 했다.

2014년 5월 자사는 홍콩에 수출을 재개했다. 이번 홍콩 수출은 에이전시측이 자사의 음성공장을 방문, 하이포크의 위생관리 및 품질우수성에 만족하여 지속적인 수출을 요청한데 따른 것이다. 최근 음성공장에서 귀, 오소리감투 등 열처리 부산물 23톤을 1차 선적하였는데 이번 수출 재개를 계기로 앞으로 해외시장 개척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또한 하이포크는 2010년도 녹색성장 브랜드 대상을 업계최초로 수상, 2011년도 친환경브랜드 대상을 2년 연속 수상, 2011년도 대한민국 소비자 신뢰 대표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였다. 이에 이어 2012 고객감동브랜드지수 1위에 선정되는 영광을 얻을 수 있었다. 또한 Forbes Korea가 주최하고 지식경제부와 중앙일보가 후원하는 2012 Forbes 최고경영자 대상에서 자사의 정학상 사장이 선정되었다. 2013년 여성소비자가 뽑은 좋은 기업대상에서 여성 건강, 주거 환경 개선, 생활편의성 등 여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14가지 가치를 기준으로 적합한 기업을 선정하여 각계 전문가 심사를 통해 최종 선발되는 영광을 그것도 10년 연속으로 얻을 수 있었다. 그도 그럴 것이 국내 최대의 '하이포크’ 전용사료 공장을 보유, 종돈·사료·사양관리까지 하이포크 전용돼지 사양 프로그램을 준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하이포크’ 생산 시스템은 엄격하게 품질관리를 하고 있다.

팜스코는 2010년 업계 최초로 CCM을 획득하고, 2012년 재인증을 받는 등 지속적으로 소비자 중심의 경영 철학을 실천해왔다. CCM은 모든 경영 활동을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 한국소비자원에서 평가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는 제도이다.
 

② (주)하이포크

최근 축산물품질평가원의 2012년 축산물 검수시스템을 이용한 학교에의 납품량을 분석한 결과 돼지고기가 전년대비 14.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냉장브랜드 돈육으로 특수진공포장을 하여 맛을 보존하는 하이포크를 우리 아이들에게도 제공하기 위해 2013년 6월 '(주)하이포크'를 따로 분리하여 본격적으로 단체급식사업에 뛰어들었다. 믿을 수 있는 우리 축산물로 급식의 질을 더 높일 수 있도록 한 걸음 더 다가가고 있다.

 

4) 육가공사업부문(팜스코)

육가공사업본부는 무 첨가제, 초고압살균 등 차별화된 콘셉트를 가지고 고소야를 출시한데 이어 합성 보존료, 합성 아질산나트륨, 합성착향료, 전분, 합성착색료, 에리쏘르빈산나트륨 등 6가지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고 신선한 고기와 맛있는 양념을 사용하고, 익히지 않은 제품으로 생고기의 맛을 살린 네모난 떡갈비를 출시하였다. '고소야’의 경우 비가열 생고기 소시지 시장을 개척하여 기존 가열 소시지 시장과 차별화하고 있다. 생고기 소시지 본연의 맛이 뚜렷한 차별화된 식감으로 고기구이 전문점, 야외, 가정에서 구이용으로 고기와 함께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고소야’는 담백한 맛, 불고기 맛, 매운 맛 세 가지 맛으로 하이포크 친환경 원료를 사용하여 아이들이나 가족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제품에 이어 국산돈육만을 사용한 지방이 3%이하인 '3%날씬한 햄’시리즈를 출시하였다.

2013년 6월 기자간담회를 갖고 '3%날씬한’신제품 브랜드 출시를 공식 발표했는데 두부보다 지방함량이 더 낮은 햄소시지 제품군을 출시해 기존 햄 제품들과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한 제품군은 기존의 햄소시지에 비해 지방함량을 크게 낮춘 대신 살코기의 함량도 90%로 대폭 높여 기존 제품들과 확실하게 차별화했다.

특히, 농장에서 식탁까지 일관 관리한 통합경영 시스템에서 생산 가공된 국내산 고급원료육만을 사용했고, '3% 날씬한’ 햄소시지 제품들은 오랜 기간 제조기술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이다. 즉 자체 운영하는 원료육 선별시설에서 까다로운 가공공정까지 기자간담회에서 그 비결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국내에 선보인 캔 햄 대부분은 100g당 지방 함량이 20~30% 이상으로 높은 편이다. 이에 비해 '3% 날씬한’은 지난해 4월 제품을 출시하자마자 업계 유일 저지방 캔 햄이라는 점 때문에 소비자들이 즐겨 찾아 기존 예상했던 목표 대비 2배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뒤이어 출시한 '새맛햄’은 새우젓을 함유한 햄으로 애경, 롯데, 현대백화점 등에 런칭했으며 한돈 소비 촉진과 가공육의 고급화를 동시에 이룩하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2014년 6월에는 기존자사제품 대비 약 30% 나트륨을 줄인 ‘나트륨을 줄인 담백한 저염햄’을 새롭게 출시하였다. 염화나트륨 대신 칼륨을 사용하여 짠맛을 유지하였으며 국내산 돼지고기만을 사용해 식감이 탱탱하고 쫄깃하며 6무첨가제품으로 햄 본연의 맛을 살렸다. 항상 소비자건강과 편리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프리미엄 육가공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해 힘쓰고 있다.



5) 애견사업부문(팜스코)

당사에서는 이천시 부발읍 아미리 766-1번지에 최신 강아지 경매장을 갖춘 '애견사랑방’을 보유하고 있다. 강아지 분양사업은 사료, 간식사업 등 타 회사에서 추진하는 펫 푸드 사업 외에 새로운 분야의 펫 비즈니스 영역으로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기존 사업부분인 펫 사료 부분과의 시너지 효과 확대도 기대되고 있다. 자사 애견사랑방은 전자식 시설과 동영상 정보제공 등 현대식 시설을 비롯해 철저한 위생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150대 규모의 주차공간도 확보되어 있다. 애견사랑방에서는 전국의 중간도매상을 대상으로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애완견 분양 이뤄지며 올해 애완견 사료 8억 원 매출과 애완견 분양 3만5000마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6) 태양광사업부문(팜스코)

태양광발전사업의 선두주자는 유럽으로서 유럽 전역에서 81.5GW 규모의 태양광 발전 설비 용량을 보유해 전세계 발전용량 138.9GW의 약 59%에 해당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중국, 일본, 미국 등에서 태양광 발전 설비 용량을 대규모로 증설하면서 가파르게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 태양광발전사업 규모는 현재 1.2GW에 불과하지만, 최근 전남 신안에 14.5MW 규모의 태양광발전단지가 들어서는 등 꾸준한 증가 추세이다. 2018년까지 전 세계 태양광 발전규모는 321.4GW로 약 230%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시장의 꾸준한 성장이 예상 된다.이에 따라 자사는 농장 시설물 유휴 공간(돈사 외 건물 지붕)을 활용하여 신규수익을 창출하고, 친환경 전력 발전(태양광)사업을 통해 브랜드가치 향상에 기여하고자 태양광사업진출을 진행하고 있다.

태양광발전사업의 투자 예상 기간은 2014년 4월에서 8월까지이며, 자금소요액은 약 60억 원 정도 수준이다. 이천 태양광발전소 전력생산규모는 2,995 KW/일로 연간 약 13억 원 수준의 매출이 예상되고, 이를 바탕으로 소요자금 투자회수기간은 약 7년 정도가 예상된다.


팜스코의 사업부문 및 사업부문별 종속회사의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대상회사 2014년 반기 2013년 2012년
매출액 영업이익 매출액 영업이익 매출액 영업이익
사료부문 ㈜팜스코 219,654 17,229 477,348 22,013 426,751 25,733
PT 하림 3,525 (48) 7,095 3 8,173 (335)
계열부문 ㈜팜스코 41,387 1,088 69,741 (11,875) 56,265 (4,584)
농업회사법인 팜스원㈜ 2,226 (308) 4,412 (381) 3,836 (889)
농업회사법인 ㈜포크랜드 1,529 (148) 2,026 (906) 4 (717)
대성축산 영농조합법인 3,865 (104) 8,483 1,046 7,970 1,149
농업회사법인 하이팜㈜ 3,093 (146) 6,736 (92) - -
농업회사법인 포크빌㈜ - (10) - (18) - (16)
팜스코 유전자센터㈜ 158 (157) 269 (261) 133 (138)
㈜봉화제네틱스 - - - - - -
하이포크 이천농장(주) 2,765 450 - - - -
신선육부문 ㈜팜스코 139,165 1,430 193,809 (164) 181,303 1,067
주식회사 하이포크 7,427 61 4,543 29 - -
육가공부문 ㈜팜스코 2,971 (3,021) 2,353 (3,635) 344 (1,755)
애견부문 ㈜팜스코 301 (46) 450 (134) 284 (452)
단순합계 428,066 16,270 777,265 5,625 685,063 19,063
연결조정효과 (27,933) 139 (30,608) (416) (19,415) (141)
총합계 400,133 16,409 746,657 5,209 665,648 18,922



7)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의 사업부문은 한국산업분류표 신분류에 의한 동물용 사료 및 조제식품제조업(10800), 양돈업(01220), 도축업(10110), 기타 육류 가공 및 저장처리업(10219), 산동물 중개업(46101), 태양광발전업(35119)으로 구분하여 경영하고 있으며 매출액, 영업손익은 구분경리되어 운용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가) 사료사업부

2014.06.30 기준
업체명 2014.06.30 2013.12.31 2012.12.31
(주)팜스코 4.2% 4.3% 4.0%
퓨리나사료(주) 6.8% 6.9% 6.8%
우성사료(주) 2.8% 2.8% 3.2%
CJ(주) 3.7% 3.9% 3.9%
무지개 2.7% 2.9% 4.3%
농협 32.2% 32.8% 32.4%
기타 47.5% 46.3% 45.5%
합계 100.0% 100.0% 100.0%

※ 상기자료는 한국사료협회 생산실적 참고자료임

(나)신선육 사업부

단순가공(제조)공정이므로 수량(도축두수)으로  시장점유율 산정함

(단위 : 두수, %)
구       분 2014.06.30 2013.12.31 2012.12.31
도축두수 비율 도축두수 비율 도축두수 비율
(주)팜스코 188,166 2.4% 372,783 2.3% 325,745 2.3%
대구(대구신흥) 111,851 1.4% 195,993 1.2% 217,827 1.6%
인천(삼성식품) 156,247 2.0% 297,402 1.8% 245,649 1.8%
광주(삼호축산) 74,903 1.0% 144,711 0.9% 159,728 1.1%
경기(협신식품.농협부천) 252,373 3.2% 588,780 3.7% 461,880 3.3%
경북(농협고령) 106,858 1.4% 243,309 1.5% 229,567 1.6%
전남(농협나주) 90,223 1.2% 192,603 1.2% 153,753 1.1%
제주(제주축협) 409,078 5.2% 810,395 5.0% 775,383 5.5%
경남(부경축공.김해축공) 442,682 5.6% 921,691 5.7% 774,758 5.5%
기타지방도시(중소업체) 6,007,617 76.6% 12,360,240 76.6% 10,688,112 76.2%
합   계 7,839,998 100.0% 16,127,907 100.0% 14,032,402 100.0%

※축산물 등급판정소 작업장별 등급판정 결과임

(3) 시장의 특성
사양가의 대형화, 집단화로 고객의 요구가 다양화되고 있으며, 시장성장은 소폭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사료의 경쟁요인은 품질, 가격, 서비스이며 축종별로는 양계는 가격조건, 양돈ㆍ낙농은 가격, 품질 및 서비스 위주로 경쟁하고 있다. 최근에는 OEM업체들의 시장진입으로 경쟁이 더욱 강화되고 있다. 특히 축산업이 대형화함에 따라 더나은 서비스와 품질뿐만 아니라 사양가의 재무상태도 경영지도하는 등 모든 분야에서 컨설팅 마케팅으로의 전환이 요구시 된다.

신선육시장은 도축ㆍ가공의 기술향상 및 전체시장의 브랜드화로 차별화전략이 요구되고 있으며 유통업체의 다양한 제품의 스팩요구, 유통수수료의 확대로 인한  마진폭의 감소, 치열한 가격경쟁의 심화 등 시장경쟁이 더욱 강화되고 있다. 차별 브랜드전략과 다양한 판로개척을 통한 유통처 확보 및 유통단계의 감소를 통한 마진확보 전략이 요구시 된다.

(4)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2014.06.30 현재)

조직도(2014.06.30 현재)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대상회사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비율
사료 팜스코 제품 양계사료 동물배합사료 팜스프로 36,647 8.33%
양돈사료 동물배합사료 리더스 121,282 27.56%
축우사료 동물배합사료 메이드 39,294 8.93%
양견사료외 동물배합사료 도그닥터 3,857 0.88%
상품 피그원이유자돈 외 동물배합사료 피그원 30,633 6.96%
PT하림 상품 옥수수 옥수수 - 3,525 0.80%
신선육 팜스코 제품 돈육 돈육 하이포크 83,760 19.03%
상품 부산물 외 부산물 외 하이포크 54,601 12.41%
하이포크 제품 돈육 돈육 하이포크G 6,419 0.25%
상품 돈육 외 돈육 외 하이포크G 1,085 1.46%
계열화 팜스코 제품 가축 종우,종돈 매지션 838 0.19%
상품 가축 종우,종돈 - 39,954 9.08%
팜스원 제품 가축 돼지 - 2,226 0.51%
포크랜드 제품 가축 돼지 - 1,529 0.35%
대성축산 제품 가축 돼지 - 3,860 0.88%
하이팜 제품 가축 돼지 - 3,093 0.70%
이천농장 제품 가축 돼지 - 2,765 0.63%
유전자 상품 돼지정액 외 돼지정액 - 148 0.03%
육가공 팜스코 상품 소시지 소시지 3%날씬한햄 3,070 0.70%
기타 팜스코외 임가공/임대외 임가공/임대외 임대 외 - 1,521 0.32%
총 매출액 - - 440,107 100.00%
매출할인 - - - -
판매장려금 - - (12,396) -
고객적립금전입액 - - (5) -
생물자산공정가치변동으로 인한 이익(손실) - - 361 -
매출액 - - 428,067 -
연결조정 - - (27,934) -
조정후 매출액 - - 400,133 -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톤)
품 목 제16기 반기 제15기 제14기
양계사료 (내수) 463,170 500,922 515,672
양돈사료 (내수) 603,036 634,207 636,849
축우사료 (내수) 415,171 447,230 440,411
돈 육(내수) 8,189,156 7,147,363 8,018,900


(1) 산출기준

- 배합사료는 총매출액 대비 축종별 매출액대비로 계산한 평균가격임

- 돈육은 내수판매되는 정육(돈지육 및 부산물 제외)의 평균 판매단가임

(2) 주요 가격변동원인

배합사료는 국제수입원재료가격, 환율인상, 해상운임변동, 신규제품의 시장진입,     제조원가의 변동, 발생되는 중요 질병의 정도, 동종업체수의 증가 등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1) 팜스코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배합사료 상품 루멘메트외 사료원료 23,641 7.1% 이지바이오외
원재료 옥수수 사료원료 46,302 13.9% CARGIL외
대두박 사료원료 30,047 9.1% CARGIL외
기   타 사료원료 62,798 18.9% 부원료외
부재료 포장지외 소모품 1,017 0.3% -
신선육
계열화
육가공
상품 부산물/종우, 종돈 원료육 83,046 25.0% 이화양돈조합
원재료 돈육 외 원료육 84,551 25.5% 축림外
부재료 포장재 외 포장재/약품 725 0.2% 연합가축약품
합             계 - 332,127 100.0% -


2) PT하림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사료 상품 옥수수 상품 2,867 100% 지역농가


3) 팜스원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계열 원재료 리더맥스 GT 300C(b) 외 배합사료 584 100% (주)팜스코

   
4) 포크랜드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계열 원재료 리더맥스 GT 300C(b) 외 배합사료 559 100% (주)팜스코


5) 대성축산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계열 원재료 리더맥스 100M 외 배합사료 2,301 100% (주)팜스코


6) 하이팜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계열 원재료 리더맥스 100M 외 배합사료 1,504 100% (주)팜스코


7) 팜스코 유전자센터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계열 상품 돼지정액 돼지정액 132 100.00% 호남유전자센터


8) (주)하이포크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신선육 원재료 돈육 외 원료돈 5,624 91.51% 경기LPC
상품 외 재가공 522 8.49% 윤호미트 등
합             계 - 6,146 100.00% -


9) 하이포크 이천농장(주)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계열 원재료 리더맥스 GT 갓난돼지 배합사료 2,554 100.00% (주)팜스코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원/kg)
품 목 제16기 반기 제15기 제14기
옥   수   수 264 331 361
대   두   박 604 593 539
생 돈(지육가) 4,266 3,576 3,706


(1) 산출기준

 - 총구매액 대비 매입수량으로 계산하였으며 단순평균가격임
  - 가격 : 수입물대(C&F)+수입부대비용으로서  원재료 입고단가 기준임
  - 생돈의 가격은 원료돈 거래 기준이되는 전국도매시장 지육경락단가의 단순
     평균임


(2) 주요 가격변동원인

국제선임, 환율, 국제원자재 가격의 상승, 지육가의 상승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팜스코>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톤, 두,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16기 반기 제15기 제14기
사료(톤) 배합사료 중부 240,000 480,000 480,000
배합사료 호남 165,000 330,000 330,000
배합사료 제주 45,000 22,500 -
소 계 450,000 832,500 810,000
신선육
(두)
돈육 음성 216,000 432,000 432,000
소 계 216,000 432,000 432,000
계열화(두) 양돈 이천 - 251,643 190,198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 배합사료 : Capa 산출기준으로는 가동시간 20시간/1일, 25일/월 기준
- 신선육사업부문 : Capa 산출기준으로는 가동시간 8시간/1일, 20일/월 기준
- 축산생산사업부문 : Capa 산출기준으로는 가동시간 8시간/1일, 25일/월 기준
- 계열화사업부문 : 모돈의 생산성을 기준으로 산출
- 연간 모돈회전율 2.4회, 복당 분만두수 11.4두, 육성율 90%
※ 연간 모돈 회전율 : 모돈 1두의 연간 출산 가능횟수
    복당 분만두수 : 모돈 1두당 1회 산자수
    육성율 : 태어난 자돈 (새끼돼지)이 비육돈으로 출하되는 비율

② 산출방법

- 중부 : 1,600톤/일 * 25일 * 6개월 =  240,000톤
- 서부 : 1,100톤/일 * 25일 * 6개월 =  165,000톤
- 제주 :    300톤/일 * 25일 * 6개월 =  45,000톤
- 신선육음성공장 : 1,800두/일 * 20일 * 6개월 = 216,000두

(나) 평균가동시간

- 배합사료 : 20시간/일, 25일/월, 300일/년
- 신선육 : 8시간/일, 20일/월, 240일/년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①  생산실적

(단위 : 톤, 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16기 반기 제15기 제14기
배합사료 양계사료 중부 52,295 142,960 136,452
호남 27,286 52,821 62,574
제주 1,939 477 -
소계 81,520 196,258 199,026
양돈사료 중부 93,137 194,586 195,330
호남 105,806 227,426 172 020
제주 8,443 3,790 -
소계 207,386 425,802 367,350
축우사료 중부 84,490 161,963 149,877
호남 10,878 18,650 15,153
제주 588 16 -
소계 95,956 180,629 165,030
기타사료 중부 - - -
호남 5,769 11,207 11,343
제주 - - -
소계 5,769 11,207 11,343
소계 중부 229,922 499,508 481,659
호남 149,739 310,104 261,090
제주 10,970 4,283 -
소계 390,631 813,895 742,749
신선육 돈육 음성 198,822 421,860 390,438
소계 198,822 421,860 390,438
계열화 양돈 양돈 - 130,289 116,749


②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
사업소(사업부문) 반기 가동가능시간 반기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중부공장 3,000 2,874 95.8
호남공장 3,000 2,723 90.8
제주공장 3,000 731 24.4
음성공장 960 884 92.0
합      계 9,960 7,212 72.4


주) 실제가동시간 환산

1) 일평균가동시간
- 중부공장 : [2014년 반기 생산실적 229,922(톤) / 생산능력 240,000(톤)] * 20시간= 19.15시간
- 서부공장 : [2014년 반기 생산실적 149,739(톤) / 생산능력 165,000(톤)] * 20시간= 18.15시간
- 제주공장 : [2014년 반기 생산실적 10,970(톤) / 생산능력 45,000(톤)] * 20시간 = 4,88시간
- 음성공장 : [2014년 반기 생산실적 198,822(두) / 생산능력 216,000(두)] * 8시간 = 7.36시간

2) 가동시간
- 중부공장 : 19.15시간 * 25일 * 6개월 = 2,874시간
- 서부공장 : 18.15시간 * 25일 * 6개월 = 2,723시간
- 제주공장 : 4.88시간 * 25일 * 6개월 = 731시간
- 음성(신선육)공장 : 7.36시간 * 20일 * 6개월 = 884시간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중부 자가 안성 36,577 10,668 - - - 10,668 8,559
호남 자가 정읍 34,175 1,698 - - - 1,698 9,565
제주 자가 제주 3,042 2,637 - - - 2,637 3,795
계열화 자가 이천 289,799 26,004 - 17,000 - 9,004 6,650
자가 천평 576,765 28,272 - - - 28,272 10,193
신선육 자가 서울 859 3,863 11 - - 3,874 2,886
자가 음성 50,570 7,896 - - - 7,896 5,483
애견 자가 이천 13,737 1,958 - - - 1,958 3,166
합     계 1,005,524 82,996 11 17,000 - 66,007 50,297

※ 비고는 공시지가임(2014년 5월기준)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중부 자가 안성 - 4,685 - - 82 4,603 -
호남 자가 정읍 - 2,887 - - 46 2,841 -
제주 자가 제주 - 406 - - 5 401 -
계열화 자가 이천외 - 569 - 30 9 530 -
신선육 자가 음성외 - 5,701 - - 135 5,566 -
애견 자가 이천 - 888 - - 12 876 -
합        계 - 15,136 - 30 289 14,817 -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중부 자가 안성 - 1,282 - - 61 1,221 -
호남 자가 정읍 - 946 24 - 46 924 -
계열화 자가 이천외 - 221 - 128 5 88 -
신선육 자가 음성외 - 818 - - 38 780 -
합        계 - 3,267 24 128 150 3,013 -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중부 자가 안성 - 5,536 156 - 292 5,400 -
호남 자가 정읍 - 7,399 2 - 386 7,015 -
제주 자가 제주 - 2,248 342 5 75 2,510
계열화 자가 이천 외 - 813 2 645 12 158 -
신선육 자가 음성 외 - 3,760 96 - 255 3,601 -
육가공 자가 성남 - 43 - - 3 40 -
합        계 - 19,799 598 650 1,023 18,724 -



[자산항목 : 공기구비품] (단위: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성남 임대 성남 - 265 20 93 27 165 -
중부 자가 안성 - 197 94 - 65 226 -
호남 자가 정읍 - 194 7 - 38 163 -
영남 자가 영천 - 39 8 - 8 39 -
계열화 자가 이천 외 - 52 - - 6 46 -
신선육 자가 음성 외 - 194 34 5 35 188 -
육가공 자가 성남 - 189 30 - 46 173 -
애견 자가 이천 - 179 7 - 24 162 -
제주 자가 제주 - 82 - - 14 68 -
합        계 - 1,391 200 98 263 1,230 -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성남 자가 성남 - 27 - - 18 9 -
중부 자가 안성 - 11 - - 1 10 -
호남 자가 정읍 - 10 - - 1 9 -
계열화 자가 이천외 - 96 - 54 4 38 -
신선육 자가 음성외 - 104 - - 10 94 -
합        계 - 248 - 54 34 160 -



[자산항목 : 조 경]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애견 자가 이천 - 74 - - - 74 -
합        계 - 74 - - - 74 -



[자산항목 : 종 우]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계열화 자가 천평 - 2,175 251 115 4 2,307 -
합        계 - 2,175 251 115 4 2,307 -



[자산항목 : 투자부동산(토지) ]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호남 자가 정읍 1,421 71 - - - 71 73
신선육 자가 서울 18 14 - - - 14 60
합        계 1,439 85 - - - 85 133

※ 비고는 공시지가임(2014년 5월기준)


[자산항목 : 투자부동산(건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계열화 자가 이천외 - 13,105 - - 220 12,885 -
신선육 자가 음성외 - 305 - - 4 301 -
애견 자가 이천 - 1,979 - - 26 1,953 -
합        계 - 15,389 - - 250 15,139 -



[자산항목 : 건설중인자산]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성남 임대 성남 - 164 21 - - 185 -
중부 자가 안성 - 374 39 35 - 378 -
호남 자가 정읍 - 583 78 - - 661 -
제주 자가 제주 - 18 323 341 - - -
계열화 자가 이천 외 - 27,985 1 27,891 - 95 -
신선육 자가 음성 외 - 60 - - - 60 -
사료 자가 성남 - - 1 - - 1 -
태양광 자가 이천 - - 2,331 - - 2,331 -
합        계 - 29,184 2,794 28,267 - 3,711 -



(2) 향후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
사업
부문
계획
명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고
자산
형태
금 액 15년 16년 17년
중부 축우기계외 기계장치 1,205 400 405 400 생산성
향 상
-
호남 원료빈외 기계장치 904 300 304 300 생산성
향 상
-
계열화 스크레파외 기계장치 25,000 10,000 8,000 7,000 생산성
향 상
-
신선육 도축기계외 기계장치 360 120 120 120 생산성
향 상
-
합        계 27,469 10,820 8,829 7,820 - -



<종속회사- 팜스원>

가. 생산설비의 현황 등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해남 자가 해남 176 - - - 176 43
자가 음성 1,670 - - - 1,670 903
자가 이천 71 - - - 71 196
장수 자가 장수 381 - - - 381 194
합        계 2,298 - - - 2,298 1,338

※ 비고는 공시지가임(2014년 5월기준)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해남 자가 해남 3,195 - - 41 3,154 -
장수 자가 장수 2,529 - - 39 2,490 -
합        계 5,724 - - 80 5,644 -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장수 자가 장수 324 - - 11 313 -
합        계 324 - - 11 313 -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해남 자가 해남 403 - - 25 378 -
장수 자가 장수 219 - - 12 207 -
합        계 622 - - 37 585 -



[자산항목 : 공기구비품]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해남 자가 해남 97 - - 13 84 -
장수 자가 장수 58 - - 11 47 -
합        계 155 - - 24 131 -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해남 자가 해남 18 - - 1 17 -
장수 자가 장수 58 - - 4 54 -
합        계 76 - - 5 71 -



[자산항목 : 건설중인자산]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해남 자가 해남 - 87 87 - - -
장수 자가 장수 1,583 1,971 - - 3,554 -
합        계 1,583 2,058 87 - 3,554 -



<종속회사- 포크랜드>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2014년 반기
계열화(두) 양돈 포크랜드 18,406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모돈의 생산성 기준으로 산출

- 연간 모돈회전율 2.4회, 복당 분만두수 11.4두, 육성율 90%
※ 연간 모돈 회전율 : 모돈 1두의 연간 출산 가능횟수
    복당 분만두수 : 모돈 1두당 1회 산자수
    육성율 : 태어난 자돈 (새끼돼지)이 비육돈으로 출하되는 비율


나. 생산실적

(단위 : 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2014년 반기
계열화(두) 양돈 포크랜드 21,929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포크랜드 자가 성주 559 - - - 559 608
합        계 559 - - - 559 608

※ 비고는 공시지가임(2014년 5월기준)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포크랜드 자가 성주 2,980 - - 45 2,935 -
합        계 2,980 - - 45 2,935 -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포크랜드 자가 성주 749 - - 25 724 -
합        계 749 - - 25 724 -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포크랜드 자가 성주 1,572 4 - 65 1,511 -
합        계 1,572 4 - 65 1,511 -



[자산항목 : 공기구비품]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포크랜드 자가 성주 7 - - 1 6 -
합        계 7 - - 1 6 -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포크랜드 자가 성주 36 - - 5 31 -
합        계 36 - - 5 31 -



[자산항목 : 종돈]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포크랜드 자가 성주 839 83 55 50 817 -
합        계 839 83 55 50 817 -



<종속회사- 대성축산>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2014년 반기
계열화(두) 양돈 대성축산 78,242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모돈의 생산성 기준으로 산출

- 연간 모돈회전율 2.4회, 복당 분만두수 11.4두, 육성율 90%
※ 연간 모돈 회전율 : 모돈 1두의 연간 출산 가능횟수
    복당 분만두수 : 모돈 1두당 1회 산자수
    육성율 : 태어난 자돈 (새끼돼지)이 비육돈으로 출하되는 비율


나. 생산실적

(단위 : 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2014년 반기
계열화(두) 양돈 대성축산 64,424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대성축산 자가 증평 660 - - - 660 1,165
합        계 660 - - - 660 1,165

※ 비고는 공시지가임(2014년 5월기준)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대성축산 자가 증평 6,023 - - 119 5,904 -
합        계 6,023 - - 119 5,904 -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대성축산 자가 증평 462 - - 26 436 -
합        계 462 - - 26 436 -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대성축산 자가 증평 68 33 - 6 95 -
합        계 68 33 - 6 95 -



[자산항목 : 공기구비품]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대성축산 자가 증평 33 - - 6 27 -
합        계 33 - - 6 27 -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대성축산 자가 증평 26 - - 2 24 -
합        계 26 - - 2 24 -



[자산항목 : 종돈]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대성축산 자가 증평 2,532 1,086 628 110 2,880 -
합        계 2,532 1,086 628 110 2,880 -



[자산항목 : 건설중인자산]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대성축산 자가 증평 612 259 - - 871 -
합        계 612 259 - - 871 -



<종속회사- 포크빌>
가. 생산설비의 현황 등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포크빌 자가 영천 1,910 - - - 1,910 6
합        계 1,910 - - - 1,910 6

※ 비고는 공시지가임(2014년 6월기준)

[자산항목 : 건설중인자산]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포크빌 자가 영천 148 3 - - 151 -
합        계 148 3 - - 151 -


포크빌은 현재 사업 준비중에 있습니다.


<종속회사- PT하림>
가. 생산설비의 현황 등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PT하림 자가 인도네시아 37 - 1 - 36 -
합        계 37 - 1 - 36 -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PT하림 자가 인도네시아 1,154 3 27 28 1,102 -
합        계 1,154 3 27 28 1,102 -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PT하림 자가 인도네시아 867 16 27 64 792 -
합        계 867 16 27 64 792 -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PT하림 자가 인도네시아 81 2 3 9 71 -
합        계 81 2 3 9 71 -



[자산항목 : 공기구비품]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PT하림 자가 인도네시아 14 3 1 7 9 -
합        계 14 3 1 7 9 -



<종속회사- 팜스코유전자센터>
가. 생산설비의 현황 등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유전자센터 자가 음성 172 - - 8 164 -
합        계 172 - - 8 164 -



[자산항목 : 공기구비품]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유전자센터 자가 음성 296 - - 40 261 -
합        계 296 - - 40 261 -



[자산항목 : 건설중인자산]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유전자센터 자가 음성 - 245 - - 245 -
합        계 - 245 - - 245 -



<종속회사- 하이팜>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2014년 반기
계열화(두) 양돈 하이팜 29,383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모돈의 생산성 기준으로 산출

- 연간 모돈회전율 2.4회, 복당 분만두수 11.4두, 육성율 90%
※ 연간 모돈 회전율 : 모돈 1두의 연간 출산 가능횟수    
    복당 분만두수 : 모돈 1두당 1회 산자수    
    육성율 : 태어난 자돈 (새끼돼지)이 비육돈으로 출하되는 비율


나. 생산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