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200 ▼ 300 (-2.07%) 04/23 장마감 관심종목

기업정보

서린바이오 (038070) "SEOULIN BIO SCIENCE Co.,Ltd."
바이오인프라 전문기업
코스닥 / 유통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현황
(가) 바이오산업의 현황
바이오 산업(Biotechnology Industry)이란 바이오기술(Biotechnology : BT)을 바탕으로 생물체 기능 및 정보를 활용해 유용물질을 상업적으로 생산하는 타산업과 특성이 다른 새로운 형태의 산업군으로 인류의 건강증진, 질병의 예방ㆍ진단ㆍ치료에 필요한 유용물질ㆍ서비스를 생산하는 산업을 말합니다.

바이오산업은 인류 난제를 극복하는 생명중심 사회의 핵심산업으로 인정되고 있으며, 고령화 대응으로 국민건강 및 복지향상, 환경 및 에너지 문제 대응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제공하고 식량 안보 및 국민 안전에 핵심기술로써 부각되고 있고 연구개발 비중이 크며, 원천기술 확보가 중요할 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전략적인 기술개발과 산업화가 중요한 기술집약형 지식산업입니다.


생명공학의 눈부신 발달은 바이오 연구개발용품의 기술적 진보에 힘입은 바 크고, 근래에 들어 그 영향은 직접적이라 할 정도로 바이오 인프라 산업은 전체 바이오 산업과 직, 간접적으로 연관관계를 가지며, 바이오 산업의 성장과 기술의 발전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당사는 바이오의약품, 바이오 신약, 기초의학, 진단 등 바이오 관련 연구개발 및 생산 등에 사용되는 시약, 기자재, 생산원재료 및 정보, 서비스 등 바이오 연구개발 및 생산 관련 제품을 제공하는 바이오 인프라 기업입니다.


바이오 연구개발용품은 연구개발 및 생산에 필요한 기기, 시약, 소모품 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인프라 산업은 바이오 연구개발용품을 이용하여 각종 생명공학제품을 연구, 생산하고 생명공학산업을 발전시키는 바이오 인프라 개념의 지원산업이라는 점에서 바이오 산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시약은 바이오 관련 연구나 생산 공정에 필요한 시약류, 효소류, 혈청류, 핵산류, 각종 test kit류로 나눌 수 있으며, 바이오 기기는 분석기기, 합성기기, 분리 및 정제기기, 반응기기, 기타 소형기기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나) 헬스케어 안티에이징 미용 의료기기 산업의 현황

최근 고령화, 외모 중시 경향 심화, 소득 증가로 인해 안티에이징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노화 복구보다 사전 예방이 효과적이라는 인식하에 안티에이징 니즈가 급증하고 있으며, 인구가 증가하고 수명이 연장됨에 따라 안티에이징 수요가 증가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삶의 질 개선을 중시하는 정부 정책과 바이오· 의료 기술 혁신이 더해지면서 안티에이징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도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안티에이징 효능에 대한 기대수준이 높아지면서 미용기기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미용 의료기기의 국내 및 해외 시장은 가파르게 성장 중이며 그 중 당사의 자회사인  (주)서린메디케어에서 출시한 비 침습 Slimming & Body Shaping( Anti Cellulite )관련 장비와 기술에 의한 수요가 가장 가파르게 성장 중입니다.  세계적으로 미국과 유럽에서는 식생활 습관으로 인한 비만으로 수요가 많은 편이며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중동, 남미 등에서도 한류 열풍을 타고 미모와 아름다운 체형에 대한 욕구가 확산되어 관련 산업의 빠른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시아의 국가 중 중국은 피부 및 체형관련 미용산업의 고속 성장 국가 중 대표적인 나라이며 경제성장 효과의 하나로 서구화된 식생활 등 생활 패턴의 변화로 인해 대도시를 중심으로 비만인구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으며 유럽에서는 오래 전부터 독일, 이태리 등이 비만 인구의 과다로 인해 의료비용 지출 상승 등 사회적 보건의료비용의 상승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2) 시장규모추이

(가) 바이오 시장의 시장규모추이
바이오 산업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정부와 민간기업 모두 적극적으로 육성의지를 갖고 전략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IT 산업 이후 세계경제를 선도할 대표적인 산업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바이오산업은 첨단기술산업 중에서 고성장이 전망되는 미래 유망산업으로 높은 성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인간 및 환경에 적합한 산업으로 의료ㆍ식량ㆍ환경 등 난제해결을 통한 삶의 질을 높이는 산업이며, 우리나라와 같이 자원은 부족하지만 전문성을 갖춘 고급 인력을 활용 할 수 있는 여건에 적합하여 국가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산업입니다. 특히 IT와 BT가 결합하여 발달하고 있는 U-Health산업의 큰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2014년 7월,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발표된 "성장과 복지를 위한 바이오 미래전략"에 따르면, 바이오산업 세계 시장규모는 2013년 330조원(2,620억 달러)에서 2020년 635조원(6,296억 달러)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응용산업별 시장성장률>

응용분야 내    용 시장 성장률
보건의료 의학과 관련 있는 바이오 기술을 지칭하고 국내 바이오산업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질병의 진단, 치료, 예방을 위한 기술 개발, 바이오신약 개발, 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 바이오장기 생산 등이 포함


이미지: 시장성장률_보건의료

시장성장률_보건의료


환경/에너지 미생물, 효소 또는 식물을 이용하여 공업 제품 및 중간재를 생산하는 바이오기술로 '산업바이오(Industrial Biotechnology)'라고도 함


이미지: 시장성장률_환경에너지

시장성장률_환경에너지


농식품 인구증가에 따른 식량증산 필요성에 대응하는 바이오산업으로, 우리나라의 부족한 식량자급율과 침체되는 농업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


이미지: 시장성장률_농식품

시장성장률_농식품


융합바이오 의료산업과 IT산업간의 이중간 융합으로 IT 기반의 의료산업을 총칭, U-hospital, IT 융복합 첨단의료영상진단 및 첨단치료시스템 등의 첨단 생명의료서비스


이미지: 시장성장률_융합바이오

시장성장률_융합바이오


(출처 : Evalute Pharma(2013), Frost & Sullivan(2011), 농진청(2013))

국내 바이오산업은 연평균 11% 성장률을 적용하여 2013년 7.9조원에서 2020년 16조원 규모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생명공학육성 기본 계획을 (1차 '94, 2차 '07)을 통해 국가 주도로 연구개발 사업에 집중 지원하고 있으며 정부의 BT 투자 규모는 2004년 6,016억 에서 2013년 약 2조 5,283억 (1조 9,267억원 증가, 연평균 14% 증가) 증가하였습니다.


(나) 헬스케어 안티에이징 미용 의료기기 시장규모 추이

안티에이징 산업의 성장 규모는 글로벌 시장은 2013년 25억 달러 수준에서 2020년에는 54억 달러 수준으로 성장이 예상되며, 국내시장은 2013년 11.9조원에서 2020년에는 28.3조원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글로벌 피부미용 의료기기 시장 규모는 2011년 23억 달러에서 2017년에는 36억 달러로 CAGR 7.4% 가량의 성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글로벌 시장가운데 가장 큰 시장이며, 그 가운데 가정용 미용기기 시장이 발달하고 있습니다. 미국내 가정용 미용기기 시장규모는 2012년 기준 5.5억 달러 수준으로 2017년 까지 연평균 11% 성장해 8.5억 달러 이상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2013년 미용 가전 시장 매출액이 1,534억 엔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2014년에는 1,636억엔 수준의 성장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경기 회복에 따른 소비심리 개선으로 미용가전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의 경우 성인 여성 뿐만 아니라 20~30대의 젊은 남성들도 피부미용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피부미용 의료기기 시장의 규모는 2013년 5.5억 달러 수준으로 2012년 대비 14.3% 증가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중국의 경제 발전에 따른 소득 증가와 한류 열풍 등의 영향 등으로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피부관리샵 및 성형외과  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3년 중국 미용업계 핫토픽은 비수술미용으로 비수술적인 방법을 통해 피부를 가꾸는 추세가 생겼으며, 이를 통해 가정용 피부미용기기가 주목을 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2016년 전세계 미용의료기기시장 판매수입은 49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은 미용의료기기시장의 신성장시장으로 2016년 시장규모가 전체의 약 15%인 7억 96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3) 기술 동향

(가) 바이오 연구 개발 기술 동향
생명공학기술은 IT, NT 등 첨단 기술 간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제품 개발에 기여하여, 바이오 칩, 바이오센서, 나노 바이오 기술, 생물 정보학 등 새로운 융합기술 제품들이 상업화 되고 있습니다. 또한 SNP, 약물 유전체학, 줄기세포 연구 등의 결과들 역시 예방의학, 맞춤의약, 재생의약의 관점에서 시장에서 활용되기 시작하여 난치병 및 유전병 치료에서의 새로운 돌파구가 개선되고 있으며 점차 예방의학에 더 집중하여 삶의 질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나) 헬스케어 안티에이징 미용 의료기기 시장 기술 동향
비 침습 체형관리(슬리밍) 시술관련 분야에서 선도적인 기술로는 Vacuum-Pulsed기술과 RF-Energy, 음파 Cavitation 등의 기술이 있으며, 그 중 Vacuum-Pulsed 기술을 이용한 비 침습 셀룰라이트 제거와 슬리밍 시술법은 1985년 프랑스의 Louis-Paul Guitay 박사에 의해 최초로 개발 되어 상용화 한 것이 프랑스 LPG사의 M6 모델입니다.

현재 프랑스 LPG사는 진공 펄스와 롤링 기술을 적용한 2~3가지 모델만으로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며 자신들의 위치를 지켜 나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이스라엘과 미국 등지에서 설립된 기업에서 고주파와 진공기술을 결합하여 만든 제품을 5천만원 이상의 가격으로 판매 중입니다.

(주)서린메디케어에서는 진공 펄스기술, RF기술, Cavitation기술을 결합하고 소형화 하여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가격으로 보급하고 있으며, 최종적으로 미용장비의 토털 시스템 구축 및 높은 결과의 임상을 제공하고 더불어 최고의 제품으로 자리잡을 때 까지 지속적인 품질 개선과 디자인 개발, 사용자 편의성 개발, 성능 개발 등을 진행 하여 선도기업으로의 입지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4) 시장의 수급상황

(가) 바이오 인프라 시장의 수급상황
외국의 경우, 바이오 기자재 및 시약을 자체 생산 하는 기업들이 많아 자체적으로 그 수요를 충당하고 있는 나라가 많으나,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대부분을 외국으로부터 수입하여 소모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나) 헬스케어 안티에이징 미용 의료기기 시장의 수급상황

지금까지는 화장품 관련 소비재 제품이 안티에이징 관련 국내 시장의 75%를  차지 했지만, 최근 에스테틱 및 스파 등이 급부상하며 고급 서비스 시장이 점차 확대하고 있고, 이를 통해 미용 서비스가 의료, 피트니스 센터, 관광 등 기타 서비스와 융복합하며 다변화되며 식품, 화장품 등 타 업종 기업의 진출도 활발합니다.

이 밖에도 피부미용 시술이 발전하고 피부과 개원이 늘면서 2조원이 넘는 규모로 성장하고 있으며, 피부과 시장의 고성장으로 비전문의의 피부미용 진료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한의원에서도 체질별 맞춤요법을 개발하고 현대적 기기를 도입하며 적극적으로진출 하고 있습니다.



(5) 일반경기 변동과의 관계

(가) 바이오 인프라 산업
바이오 인프라 산업은 바이오산업의 발전과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수요를 창출하는 산업으로서, 정부 뿐만 아니라 민간차원에서도 지속적으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바이오산업을 국가발전을 이룰 수 있는 차세대 성장 동력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바이오 산업은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이 이루어 질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바이오 인프라 산업의 전반적인 수급량은 타산업에 비해 경기변동에 의한 영향은 적은 편입니다.

(나) 헬스케어 안티에이징 미용 의료기기 산업
안티에이징 피부미용기기는 경제소득이 증가하고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세계적으로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미용 산업에 대한 호의적인 인식이 생기면서 피부미용기기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소비패턴의 변화가 급속한 중국과 아시아, 중남미를 중심으로 그 관심이 급증하고 있으며, 이는 젊은 여성층에 국한되지 않고 남성 및 전 연령층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서린메디케어는 글로벌 마케팅을 함으로써 경기 변동의 영향이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6) 시장의 특성
(가) 바이오 인프라 시장

1) 산업별 특성
바이오산업을 산업의 특성별로 분류하면 바이오의약, 바이오화학, 바이오식품, 바이오환경, 바이오전자, 바이오공정 및 기기, 바이오에너지 및 자원, 바이오검정 및 정보개발서비스 등입니다. 바이오 인프라 시장은 바이오의약, 바이오화학, 바이오 식품 등 바이오산업의 분류체계에 나타나 있는 모든 바이오 산업에 영향을 끼치는 횡적인 산업으로 산업 전반에 거쳐 직, 간접적으로 관련 됩니다.



< 바이오산업 분류체계 >

재화의 생산 상품생산 1. 바이오 의약산업
2. 바이오 화학산업
3. 바이오 식품산업
4. 바이오 환경산업
5. 바이오 전자산업
6. 바이오 공정 및 기기산업
동식물 및 에너지 생산 7. 바이오 에너지 및 자원산업
서비스 제공 연구개발 및 분석서비스 8. 바이오 검정, 정보서비스 및 연구개발산업

(자료: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2008년)



2) 연구분야별 특성
연구 분야별 특성으로 당사의 주 사업분야인 바이오 관련 연구용품은 크게 게놈연구, 단백질 분석연구, 세포분자생물학연구, 발생학연구, 면역학연구 및 생물정보학연구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산업은 해가 거듭 될수록 새로운 기술과 연구방법이 개발되고 있어 국내 각 연구기관에서도 연구분야 및 연구추진전략을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해오고 있습니다.


3) 취급 제품별 특성
바이오 연구용 시약은 생명공학 실험의 기본이 되는 품목으로 연구의 특성상 다 품목으로 제품의 적용분야가 일반적인 실험용부터 병원의 임상진단용으로 용도가 다양합니다. 주요 고객으로는 병원, 학교, 벤처기업 등에서 골고루 구매가 이루어지며 기업이나 국.공립 연구소에서 고가의 시약을 대량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대량구매 패턴을 보이는 고객의 관심은 제품의 정확도와 편리함입니다. 병원과 학교는 대량의 구매는 아니지만 지속적인 구매 패턴을 보여줍니다. 최근 바이오 연구 시약 분야에서 핵심이 되고 있는 트렌드 중 하나는 자동화입니다. 단순 업무의 반복이 많은 실험의 경우 기기에 이 실험을 대행하고 실험자는 좀 더 가치있는 실험에 시간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트렌드를 파악하여 자동화 시스템의 도입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세포배양용 무혈청 배지 및 혈청은 항체의약품, 백신, 줄기세포(Stem cell) 등과 같이 동물세포의 배양 및 분자적 수준의 분석 및 신약의 제품에 대한 효능성을 보는 연구소 및 기업체가 주 구매 고객입니다. 기업체의 경우 주로 생물의약품을 생산하기 위한 원료로, 학교의 경우 기초 연구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바이오칩 (DNAchip)은 유전체 기능연구에 필수적인 것으로 이를 이용한 초고속 진단기술이 보편화 되었고 신약개발에 널리 이용될 것으로 예상되며 최근에는 특정유전자 분석(SNP) 연구 등 신약 개발을 목적으로 국가 연구비의 지원으로 그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분석기기는 고체상 시료 또는 용액상 시료의 정량이나 검색에 사용되며 최근 실험 자동화 기기(HTS system)와 연계되어 기존의 검색방법에서 검색단위를 소형화하고 반복작업을 자동화 하는 방향으로 이루어 지고 있으며, 검색과정을 단순화 하고 검색당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주로 분석용 광학기기는 학교, 연구소, 기업체 등에서 사용되나 주로 병원의 임상용 진단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소형기기는 한 거래처에서 대량 구매 하는 것이 아니라 각 실험실과 연구소, 병원 등에서 골고루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제품의 구매 고객의 특성은 바이오 연구의 전반에 걸친 제품으로 고객층이 넓은 것이 특징입니다.


(나) 헬스케어 안티에이징 미용 의료기기 시장의 특성

국내 뷰티산업의 전체 시장 규모는 2010년 5조원 수준에서 연평균 9.2% 수준으로 성장하여 2014년 7.5조원 수준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이중 피부미용 의료기기 시장은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와 소득증대, 외모에 대한 인식의 변화 등의 이유로 점차 소비층이 확대되고 이용 빈도가 증가하면서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한국보건산업진흥원)


또한 최근 국내 병 ·의원들이 경영난을 타개하기 위해 피부과, 성형외과 이외의 기타 진료과에서도 피부미용 분야 진출이 급증하고 있으며, 일반인들도 비침습적 시술을 선호하면서 관련 수요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중국, 동남아, 중동, 중남미 시장 등에서 한국의 화장품, 피부미용, 의료기기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해외수요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 및 경쟁요소

 당사의 2014년 매출액은 연결재무제표기준 37,661백만원이며, 영업이익은 2,699백만원, 당기순이익은 2,681백만원을 시현했습니다.

(가) 바이오 인프라 사업의 영업 및 경쟁요소

당사는 바이오의약품, 바이오 신약, 기초의학, 진단 등 바이오 관련 연구개발 및 생산 등에 사용되는 시약, 기기, 생산원재료 및 정보, 서비스 등 바이오 연구개발 및 생산 관련 Total Solution을 제공하는 바이오 인프라 기업으로서, Thermo Fisher그룹,  GE Healthcare그룹,  Affymetrix그룹 등 해외 90여개 기업과의 판매ㆍ마케팅 전략적 제휴를 통해 바이오 연구 및 생산에 필요한 제품을 수입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30년 이상 고객과의 접점에서 습득된 Know-How를 통해 고객의 Needs와 Wants를 파악하여 기술지원 및 Solution을 제공하는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연구용품 시장의 진입은 고객의 확보와 고객에 대한 기술적인 대응 능력을 갖춘 전문인력 확보가 중요합니다. 바이오 연구용품의 특성상, 실시간 주문에 따라 빠른 시간 내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 제공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고객의 기술적인 요구에 대응 할 수 있는 제품에 관련된 기술적 지식을 모두 갖추고 있어야 하며, 이는 바이오 연구용품 판매 산업에 있어 커다란 경쟁우위로 작용합니다. 이러한 인적자원 구축은 오랜 시간의 교육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당사의 주요 경쟁 수단 및 비교우위 사항은 첫째, 바이오 분야에 있어서의 차별화된 마케팅력을 바탕으로, 전문 바이오 연구 및 생산에 관련 된 기술을 축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전문 기술지원을 통한 신속한 대응으로 고객만족을 통한 지속적인 구매가 일어 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경쟁업체나 바이오벤처 회사에서는 제품을 개발하고도 이러한 문제에 봉착하게 되어 많은 마케팅 비용을 부담하여 실제적인 판매를 통한 수익을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이 비교 우위 사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둘째, 전국적 Network 영업망 조직을 갖추고 있으며 고객중심의 경영과 수요예측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솔루션 영업을 할 수 있는 점입니다.

(나) 헬스케어 안티에이징  미용 의료기기 사업의 영업 및 경쟁요소
(주)서린메디케어의 주력 제품은
미용 및 의료기기로서 주로 피부과의원 및 성형외과의원 등 중소형 의료기관과 에스테틱 등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수요자의 특성상 최첨단 고가 의료장비보다는 일반적으로 상용화된 가격 부담이 적은의료장비에 대한 수요가 많은 시장입니다.

특히 외산장비의 경우 이미 전세계적으로 안전성 및 효과가 검증된 제품이기 때문에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선호도가 높은 경향을 보이나 국산장비의 경우,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상존하기 때문에 최첨단 고가의 시술장비보다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제품간 차별성이 적은 저가 상용화 장비에 대한 수요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국내 기업들의 꾸준한 기술개발 노력으로 국산장비가 외산장비와 기술적인 측면에서 거의 동등한 수준이 되었으며 가격경쟁력을 보유하게 됨에 따라 국산 장비의 선호도가 과거에 비해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서린메디케어는 메디컬에스테틱분야의 핵심기술인 고주파, 초음파, 공압 등 다양한 솔루션에 대한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음으로 인해 향후 기존제품과차별화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여 세계시장에 선보일예정 입니다.



(2) 향후 전망
(가) 바이오 인프라 시장의 향후 전망
1) 바이오 시장의 확대
생명공학은 인류의 행복과 건강을 유지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는 핵심분야입니다. 2020년 전후로 도래할 바이오경제의 시대에 우리는 생명공학 기술을 이용하여 기존의 보건의료 기술분야에 획기적인 도약을 가져와 개인 맞춤형 의료가 구현되고, 질병의 예방, 고령화 사회의 실현, 혁신적인 치료나 새로운 식품의 개발, 환경오염의 극복 등을 통하여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바이오 산업의 시장 및 연구동향이 맞추어지고 있습니다. 정부의 연구비 뿐만 아니라 기업과 민간의 투자에 힘입어 바이오 분야는 급속도로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21세기 IT산업의 발달로 편리하고, 빠르고, 보다 많은 생산성을 올릴 수 있었다면, 생명공학의 발달은 우리가 직면한 지구온난화, 고령화, 환경오염 등을 해소함으로써 우리의 삶을 보다 쾌적하고 풍요롭고 안심할 수 있도록 바꾸어 줄 것입니다.


생명공학이 21세기 국가 성장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 할 것이라는 정부 생명공학육성에 대한 의지를 통해 국내 생명공학 시장의 확장전망을 예측 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바이오기술의 급변과 바이오산업의 급성장에 대응 및 국가차원의 중점 분야와 산업화 육성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전략으로써, 2007년부터 10년 동안 총 14조 2,881억원을 투자하여 2016년까지 생명공학분야 세계 7위의 기술 강국 진입을 목표로 하는 제2차 생명공학육성기본계획(2007~2016)인 『Bio-Vision 2016』을 생명공학종합정책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하였습니다.

                                            <Bio-vision 2016>

이미지: bio-vision_2016 (1)

bio-vision_2016 (1)


이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가생명공학 육성체계 혁신', '연구개발 선진화 기반 확충', '바이오 산업의 발전 가속화 및 글로벌화', '법/제도 정비 및 국민 수용성 제고' 등의 4대 전략, 14대 실천과제를 수립하고, 생명과학, 보건의료, 농축산ㆍ식품, 산업공정/환경ㆍ해양, 바이오융합 등 5대 분야별 세부계획을 마련하였습니다.


정부는 본 계획('12~'16)을 통해 지속적으로 투자를 확충하고, 확충된 재원의 전략적 배분 체계 확립과 운영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제고함으로써 생명공학분야의 전략적 투자 강화 및 효율화 과제를 해결하고자 하고 있으며, 미래유망기술 및 글로벌 이슈 대응 원천기술 역량 강화 등 연구개발 일류화 기반 확충, 바이오산업의 발전 가속화 및 글로벌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동 계획은 Post-Genome 연구, 생명 현상 총체적 연구(Gene to Life), IT, NT 등 다른 기술 분야와의 융합분야 등에 선택과 집중을 하는 한편, 풍요로운 바이오 산업 육성을 위하여 연구성과의 산업화 촉진 및 기술이전 조직과 자금 활성화로 기업활동 환경 개선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 3월에는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지원부, 보건복지부 및 식품의약품 안저처에서 '바이오 헬스 미래 신(新)산업 육성 전략을 발표하였습니다. 정부는  올해 3,400억원을 집중투자하여 20년까지 바이오의약품 10개를 글로벌 시장에 내놓겠다는 목표를 공표한바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국가연구개발투자 확대 및 효율화, 국가전략기술 개발, 중장기 창의역량 강화, 신산업 창출 지원, 일자리 확대 등의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바이오 산업은 그 특성상, 짧은 기간 내 목적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투자와 연구개발에 의해서 그 결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성공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그 결실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구고령화, 만성질환 증가, 헬스케어 혁신 등에 따라 바이오산업이 급 성장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치료에서 예방, 관리로 의료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관련 시장성장성이 높은 분야로 바이오시밀러/베터(CAGR 60.4%), 줄기세포 치료(연평균 성장률 24.6%) 등이 도출되었고, 유전자치료, 분자진단 등이 이머징 분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Frost & Sullivan(2014) 등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보고서 분석결과)
우리나라는 선도국 대비 줄기세포치료, 유전자치료 등이 기술역량이 높은 분야로 도
출 되었습니다.  (120개 국가전략기술별 기술수준 종합분석, KISTEP(2013))


2) 특정 연구분야의 연구 확대
[1] 유전체 연구

유전체연구(Genomics)란, 한 개체 내에 존재하는 유전자(Gene)들의 총합체인 유전체(Genome) 및 관련정보를 종합적ㆍ체계적으로 분학하는 연구 분야입니다.

2003년 한 사람의 유전체 염기서열을 해독하는 데에 27억불/13년이 소요되었으나, 2007년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된 차세대염기서열해독(NGS: Next Generation Sequencing) 기술의 발달로 유전체 해독 비용과 시간이 획기적으로 감소하여 2014년경에는 한 사람 염기서열해독에 불과 1,000불(백만원)/1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NGS 기술을 이용한 유전체 연구를 통해 촉진될 수 있는 연구개발 분야의 다양화와 사업화를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 가능 영역이 확대되고, 개인유전체를 이용한 맞춤형 의료 서비스 시장과 맞춤형 바이오 의약품 시장의 급속한 발달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유전체 관련 세계 시장 규모는 2015년 기준 약 200억 달러로 예상하고 있으며, 유전체 염기서열 장비 시장 규모는 2010년 말 기준으로 약 1,100대 이상의 NGS 보급으로 6억 달러 시장을 형성하고 있어, 연평균 25%의 성장률을 감안하면 2015년에는 3,000대 이상이 보급되어 약 20억 달러의 사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장비의 발달과 더불어 장비에서 생산되어 나오는 엄청난 양의 정보를 처리하기 위한 분석기술도 비약적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질환치료를 위하여 유전자를 인체에 전달하는 의약품인 유전자 치료제는 완치가 어려운 선천적/후천적 질병 치료기술로 기존 의약품 시장의 미충족 니즈를 충족 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기업들이 임상시험 단계로 성공시 급격한 성장이 예상 되며 (2015년 10조원 → 202 1년 21조원), 향후 5년간 다수기업이 경쟁하는 구도가 지속 될 전망입니다. (출처 : A Jain PharmBiotech(2012), GBI Research(2012))

국내 수준은 선진국과의 경쟁기술 수준이며, 소수기업의 임상시험은 산업화 단계로 글로벌 유전자치료제 시장 선도 가능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치료에서 예방ㆍ관리로의 글로벌 트렌드 변화와 함께 체외진단, 분자진단, 첨단의료기기 등 헬스케어산업의 고성장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 체외진단은 2012년 52조원 → 2020년 91조원(연평균 7.2% 성장),
의료-IT는 2012년 217조원 → 2020년 676조원(연평균 15.2% 성장) 급성장 전망

[2] 단백질체 연구

단백질체학(Proteomics)은 세포에 의해 발현되는 모든 단백질의 총합인 단백질체에 대한 총체적인 연구로, 생체의 활동, 질병, 노화 등에 따른 단백질 발현 정량화뿐 아니라 단백질의 위치와 변화, 상호작용, 기능과 구조 분석까지를 포함하며, 유전체 서열과 생명현상 사이를 연결하는 정보를 제공하여 새로운 치료제 및 진단 시약개발에 있어서의 가장 강력한 분석 기술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단백질 기능 분석은 단백질 상호작용 및 경로분석, 단백질 구조 규명 및 디자인, 세포 및 개체 기반 단백질 기능 검증 기술 등으로 구분되며, 단백질체 정보기술은 프로테오믹스 모든 과정에서 자료 분석 및 결과 해석에 기반이 되는 기술입니다.

세계 단백질체학 시장은 2010년 35억불이고, 년 평균 약 11.2%씩 성장하여 2015년 약 61억불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3] 세포생물학 연구

식생활의 변화와 수명의 증가로 인한 노령인구의 증가로 난치성 질병들이 증가하고 있어 이러한 질병에 대한 치료법을 연구하는 노력이 최근의 질병치료제에 대한 관점이며, 그 시장 규모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최근 세포생물학 연구(Cellomic)가 기반이 되는 '세포치료제'를이용한 치료적 접근이 각광받고 있으며, 유전자치료법이 가졌던 한계를 극복하는 생체내 약물 및 유전자 투여 기술 및 면역거부반응 극복 세포치료/장기이식기술 개발 등의 연구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세포치료기술의 근본이 될 수 있는 줄기세포 연구는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으며 발전 가능성이 널리 인정되고 있습니다.

줄기세포란 인체를 구성하는 모든 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만능세포로서, 이론적으로 줄기세포는 모든 종류의 기능세포로 분화 가능하고, 무한 증식이 가능하며, 스스로 동일한 세포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이 있어 손상된 각종 장기의 기능을 근본적으로 재생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세계적인 줄기세포 연구에 발맞추고자 범부처 차원에서의 줄기세포 연구 육성계획을 시행하는 등 체계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2011년도에 즐기세포연구의 중요성을 다시 부각하여 국가 연구비 규모를 70%이상 상향시키기로 결정하는 등 선진국 수준을 넘어서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내 줄기세포 시장은 연평균 약 25%의 높은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4,200건 이상의 임상시험 건수 중에서 260(6.2%)건은 상업화 목표로 임상시험 중이며, 향후 5년 내 다수의 세포치료제가 상용화(2016년 FDA 최초 승인 전망) 되어 글로벌 시장이 형성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4] 바이오의약품 연구 및 개발

바이오의약품은 주로 단백질의약품을 중심으로 한 재조합의약품이 최근 각광을 받으며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항체의약품을 일컫습니다.

의약품은 화학합성 의약품을 중심으로하는 저분자(small molecule) 치료제와 단백질 및 백신을 중심으로 하는 생물학적 의약품(biologics)으로 구분됩니다. 바이오 의약품은 바이오기술의 의약적 활용을 의미하며, 기존의 생체 내에 존재하는 물질을 의약품으로 사용하는 것은 물론 유전자재조합, 세포융합, 세포배양 등 생명체 관련 바이오기술(BT)을 직접 활용하여 생산하는 치료 및 예방 목적의 의약품을 일컫습니다.

바이오의약품은 크게 치료용 단백질, 백신, 단클론 항체로 구분 할 수 있으며, 이 중에서 단클론 항체의 성장률이 가장 클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2019년까지 대형 오리지널 신약의 특허만료 시한이 임박(2012년~2019년, 엔브렐 등 15개)하여 연평균 60.4%의 성장을 보이며, 시장규모는 2012년 약 9천억원에서 2020년 39조원(390억불) 증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출처 : Frost & Sullivan, 2014)

(나) 헬스케어 안티에이징 미용 의료기기 시장의 향후 전망
피부미용 의료기기 시장은 CAGR 7.4% 수준으로 성장 중이며, 2017년에는 36억 달러로 성장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시장은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및 외모에 대한 인식 변화와 함께 피부과, 성형외과 외의 병, 의원들이 경영난 타개 일환으로 피부미용 사업에 진출하고 있고, 해외 시장은 K-POP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에 대한 인지도 상승과 저렴한 가격,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출 및 관련 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 입니다. 안티에이징 산업은 사회 ·경제 ·기술적 동인을 바탕으로 향 후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고령화가 가속화 될수록 의료비 지출도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각종 질병의 조기진단과 언제 어디서나 헬스케어가 가능한 가정용 의료기기 및 융복합 기술이 접목된 첨단 의료기기 수요가 확대되어 의료기기 산업의 시장 성장을 이끌 전망입니다.


(3) 조직도

(가) 바이오 인프라 사업 조직도  ((주)서린바이오사이언스)

대 표 이 사

































* 2014. 12. 31. 기준


(나) 미용 의료기기 사업 조직도  ((주)서린메디케어)

대 표 이 사















* 2014. 12. 31. 기준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매출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상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매출액 비율 비고
상품매출 기기 5,747 15.26% -
시약 24,870 66.04% -
소모품 4,909 13.03% -
소 계 35,526 94.33%
제품매출 헬스케어기기 외 1,274 3.38% -
용역매출 기타 539 1.43% -
임대매출 기타 322 0.86% -
합 계 37,661 100.00% -


나. 매출형태별 실적

(단위 : 백만원,%)
구 분 제21기 제20기 제19기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제품매출 868 2.30% - 0.00% 3 0.01%
대행매출 480 1.28% - 0.00% - 0.00%
소 계 1,348 3.58% - 0.00% 3 0.01%

상품매출 35,526 94.33% 41,024 97.22% 52,738 98.77%
제품매출 406 1.08% 143 0.34% 263 0.49%
용역매출 59 0.15% 722 1.71% 67 0.13%
임대매출 322 0.86% 307 0.73% 322 0.60%
소 계 36,313 96.42% 42,196 100.00% 53,390 99.99%
합 계 37,661 100.00% 42,196 100.00% 53,393 450.70%


다.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판매조직도>

생명공학사업부문 전략기획부문
중부
사업팀
서부
사업팀
북부
사업팀
남부
사업팀
영업
지원팀
성장개발
본부
AT사업
본부
채널성장팀


(2) 판매경로

매출 유형 구 분 판 매 경 로
제 품 국 내 주문->공장->생산->물류센터->출고
1) '영업사원->고객 (직판)
2) ->지역 대리점'고객(대리점판매)
3) ->딜러 -> 고객 (딜러판매)
수 출 1) 주문->공장->생산->물류센터
->해외 현지 대리점->고객
(해외 디스트리뷰터 판매)
상 품 국 내 주문->수입->물류센터->출고
1) ->영업사원->고객 (직판)
2) ->지역대리점->고객 (대리점판매)
3) ->딜러->고객 (딜러판매)
4) 수입대행->고객(수입대행 판매)


(3) 판매방법 및 조건


1) 국내 내수 판매
국내 내수는 직접판매와 간접판매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직접판매는  학교, 병원, 연구소 등 직접 소비자인 연구자를 대상으로 당사 영업인력이 직접 판매하는 형태를 가지며, 간접판매 형태의 채널을 통한 판매는 전국 주요도시에 지역 채널망을 구축하여 각 채널별로 지정된 지역에 한하여 독점 공급원 계약을 체결하고 이에 따라 지역별 판매망을 갖고 영업을 전담하고 있습니다.
이때 지역 마케팅을 제외한 제품의 광고, 판촉, 배송, A/S 등은 서울 본사가 직접 관리 및 지원하고 있으며 전국을 고객 DB化 하여 고객 Contact를 강화하여 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수입 판매
당사의 수입 판매는 현재 90여개의 해외 거래처를 확보하고, 이중 주요 브랜드는 독점 또는 복수 형태로 공급하고 있으며, 기타 브랜드는 비독점 또는 마케팅 제휴의 방식으로 현지 시장 파악 및 밀착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3) 판매 방법에 따른 매출 추이
당사의 2014년 매출액은 연결재무제표기준 37,661백만원이며, 영업이익은 2,699백만원, 당기순이익은 2,681백만원을 시현했습니다.

(4) 판매전략

1) 고객중심 경영과 전국 영업망
당사는 전국적 판매망을 통한 판매 Network를 조직하였고, 사내 지식경영시스템인 "Daonet21"과 CRM시스템인 "고객성공지원시스템(CSS)"를 통하여 지식정보 등을 DB 로 축적하고 이를 실시간으로 영업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게 하여 최적의 고객감동 경영을 실현할 수 있는 시스템이 완비되어 있습니다.

2) 바이오연구와 관련된 전문적인 기술지원 체제
바이오 연구 및 생산에 관련된 전문적인 기술을 확보한 석사급(MS, master of
Science) 이상의 전문요원들로 구성된 당사의 마케팅 요원은 대부분 3년 이상의 경력을 지닌 기술지원요원으로 바이오 전분야와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여 연구자가 목적하는 연구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주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의 마케팅요원이 해결 할 수 없는 문제가 봉착하였을 경우에는 당사와 제휴하고 있는 외국 기업과의 의사소통 및 기술교류, 현지 연수 프로그램을 통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Network이 원활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3) 실시간 주문 배송 물류 시스템
바이오 연구 개발 용품의 특성상, 관련 고객들의 요구에 실시간으로 대응 할 수 있는 물류(재고관리 및 보관) 시스템은 필수적입니다. 급변하게 발전하는 다양한 바이오관련 기술에 대응하여 긴급하게 요구하는 고객들이 필요한 여러 분야 연구용품의 재고를 적절하게 확보하고 있는 것과 전국을 실시간으로 연결하는 빠른 배송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동 업계의 경쟁력이며 이와 같은 이유로 고객들의 신뢰가 확보되어 대부분 재구매의 형태로 쉽게 이어 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사는 하남시 천현동에
약 500여 평의 물류창고와 -70°C및 -20°C 등 다양한 냉동보관시스템을 갖춤으로써 이러한 고객들의 요구에 충분히 대응하고 있습니다.


4) 해외 상품 매입처의 다양성
당사의 차별화된 판매 영업전략으로 당사는 Thermo Fisher그룹,
GE Healthcare그룹,  Affymetrix그룹 등 주요 브랜드에 대한 성공 사례를 만들어 냈으며, 이는 국내외 관련 바이오 기업에서 당사를 국내 파트너사로 선택하려고 하는 주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당사는 대부분의 바이오 연구개발 및 생산 용품의 국외 라인을 갖고 있으며, 최근에는 이러한 국외 라인 중 시장 가능성이 있는 상품은 다시 선별하여 국내 새로운 영업시스템 구축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형태별 매출현황>
가. 상품매출
(1)  취급품목별 매출내역

(단위 : 백만원 )
품 목 구 분 제21기 제20기 제19기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기기 내 수 5,747 16.18% 5,071 11.78% 2,965 5.62%
시약 내 수 24,870 70.00% 31,368 78.37% 45,266 85.83%
소모품 내 수 4,909 13.82% 4,585 9.85% 4,507 8.55%
합 계 35,526 100.00% 41,024 100.00% 52,738 100.00%


(2) 취급품목별 매입내역

(단위 : 백만원)
품 목 구 분 제21기 제20기 제19기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기기 수 입 2,365 9.36% 3,133 9.73% 1,372 3.77%
시약 수 입 14,462 57.22% 22,168 68.87% 29,173 80.14%
소모품 수 입 1,259 4.98% 1,169 3.63% 1,563 4.29%
내 수 7,189 28.44% 5,717 17.77% 4,297 11.80%
합 계 25,275 100.00% 32,187 100.00% 36,405 100.00%


(3) 거래지역별 매출내역

(단위 : 백만원)
품 목 구 분 상대국 금 액 구성비 비 고
생명공학
연구용품
수출
[제품매출]
일본 865 64.17% -
기타 3 0.22% -
대행매출
[수입수수료]
미국 외 480 35.61% -
합 계 1,348 100.00% -


(4) 거래지역별 매입내역

(단위 : 백만원)
품 목 구 분 상대국 금 액 구성비 비 고
기 기 수입 미국 1,066 5.89% -
기타 1,299 7.18% -
시약 수입 미국 10,240 56.62% -
기타 4,222 23.35% -
소모품 수입 독일 721 3.99% -
기타 538 2.97% -
원재료 수입 - - 0.00% -
합 계 18,086 100.00% -


나. 제품매출

(단위 : 백만원 )
제 품 명 제21기 제20기 제19기
금 액 비 율 금 액 비 율 금 액 비 율
미세광량측정장치 외 996 78.18% - 0.00% - 0.00%
Mylab™ 135 10.60% 131 91.61% 266 100.00%
기타 143 11.22% 12 8.39% - -
합 계 1,274 100.00% 143 100.00% 266 100.00%


다. 대행매출
(1) 취급품목별 수출내역

(단위 : 백만원)
품 목 구 분 제21기 제20기 제19기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수입
수수료
수 출 - - - - - -
매 출 480 100% 361 100% - -
합 계 480 100% 361 100% - -


(2) 취급품목별 수입내역
- 당사의 대행매출은 수입수수료에 해당함으로 취급품목에 대한 수입내역은 해당사항 없습니다.

(3) 거래지역별 수출내역

(단위 : 백만원 )
품 목 구 분 상대국 금 액 구성비 비 고
수입수수료 수 출 일본 131 27.29% -
매 출 미국 349 72.71% -
합 계 - 480 100.00% -


(4) 거래지역별 수입내역
- 당사의 대행매출은 수입수수료에 해당함으로 취급품목에 대한 수입내역은 해당사항 없습니다.

3. 주요원재료에 관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영업용 설비 현황
(1) 국내

(단위 : ㎡, 명)
구 분 소재지 토 지 건 물 합 계 종업원수 비고
본사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700 (삼평동) 코리아바이오파크 A동 4층 1,209.39 3,418.94 4,628.33 90 자가
공장/물류센타

경기도 하남시 하남대로 654번길

24-13

991 462 1,453 6 임차
임대
사업장
서울시 강동구 강동대로143-48 236.165 785.73 1,021.895 - 자가
종속
기업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사기막골45번길 14, 비동 1004호, 1005호, 1006호

(상대원동, 성남우림라이온스밸리2차)

779.63 122.25 901.88 10 임차
합 계 2,436.555 4,666.67 7,103.225 106 -


(2) 해외
- 해당사항 없음

(3) 신규 지점 등의 설치계획
- 해당사항 없음

나. 기타 영업용 설비
- 해당사항 없음

다.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 해당사항 없음

5. 매출에 관한 사항
- 위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의 <매출에 관한 사항> 및 <형태별 매출현황> 참조

6. 수주사항
- 해당사항 없음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시장위험
(1) 환율변동위험
연결회사는 글로벌 영업 및 장부통화와 다른 수입과 지출로 인해 외화 환포지션이 발생하며, 환포지션이 발생하는 주요 외화로는 USD, EURO, JPY 등이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외환위험 관리의 목표는 환율 변동으로 인한 불확실성과 손익변동을 최소화 함으로써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 하는데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외화로 표시된 채권과 채무관리시스템을 통하여 환노출 위험을 주기적으로 평가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각 외화에 대한 원화의 환율 10% 변동시 환율변동이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 분 당기말 전기말
10% 상승시 10% 하락시 10% 상승시 10% 하락시
외화금융자산 1,243 (1,243) 47,439 (47,439)
외화금융부채 (284,519) 284,519 (325,712) 325,712


(2) 주가변동 위험
연결회사는 유동성관리 및 영업상의 필요 등으로 상장 및 비상장주식을 포함하는 지분증권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이를 위하여 하나 이상의 직접적 또는 간접적 투자수단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연결회사의 지분증권투자(종속회사 및 지분법적용투자회사를 제외)의 시가(비상장주식은 순자산가액)는 445,731천원 및 448,802천원입니다 (주석 8참조).

(3) 이자율 변동위험
연결회사는 차입금과 관련하여 이자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경영진은 시장이자율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 또는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을 정기적으로 측정하여 고정이자율차입금과 변동이자율차입금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이자율이 100bp변동시 변동금리부차입금 및 예금으로 1년간발생하는 이자수익과 이자비용의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 분 당기말 전기말
100bp 상승시 100bp 하락시 100bp 상승시 100bp 하락시
이자비용 (30,675) 30,675 (52,329) 52,329
이자수익 298,373 (131,056) 142,842 (153,641)


나.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연결회사의 통상적인 거래 및 투자활동에서 발생하며 고객 또는 거래상대방이 계약조건상 의무사항을 지키지 못하였을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연결회사는 주기적으로 고객과 거래상대방의 재무상태와 과거 경험및 기타 요소들을 고려하여 재무신용도를 평가하고 있으며 고객과 거래상대방 각각에 대한 신용한도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당기 중 중요한 손상의 징후나 회수기일이 초과된 매출채권 및 기타금융자산에 포함된 대여금이나 미수금 등은 발생하지 않았으며, 연결회사는 당기말 현재 채무불이행 등이 발생할 징후는 낮은 것으로 판단하고있습니다. 신용위험은 현금 및 현금성자산, 각종 예금 그리고 파생금융상품 등과 같은 금융기관과의 거래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 회사는 신용도가 높은 금융기관들에 대해서만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당사의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분 당기말 전기말
단기투자자산 19,248,898 20,107,374
매출채권 13,302,313 10,970,371
기타채권 541,756 307,514
장기금융상품 4,463,092 3,850,000
보증금 443,933 428,833
합계 37,999,992 35,664,092


다. 유동성 위험
연결회사는 현금 등 금융자산을 인도하여 결제하는 금융부채에 관련된 의무를 충족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될 유동성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경영진은 유동성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단기 및 중장기 자금관리계획을 수립하고 현금유출예산과 실제현금유출액을 지속적으로 분석, 검토하여 금융부채와 금융자산의 만기구조를대응시키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경영진은 영업활동현금흐름과 금융자산의 현금유입으로 금융부채를 상환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비파생금융부채의 잔존계약만기에 따른 만기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분 장부금액 계약상 잔존계약만기
3개월 미만 3개월-1년미만 1년이상
당기말:
파생금융부채 - - - - -
비파생금융부채 11,929,440 11,929,440 9,341,848 1,293,796 1,293,796
합 계 11,929,440 11,929,440 9,341,848 1,293,796 1,293,796
전기말:
파생금융부채 - - - - -
비파생금융부채 13,303,418 13,303,418 8,079,167 2,110,061 3,114,190
합 계 13,303,418 13,303,418 8,079,167 2,110,061 3,114,190


라. 자본위험관리
연결회사의 자본위험관리는 건전한 자본구조의 유지를 통한 주주이익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최적 자본구조 달성을 위해 부채비율, 순차입금비율 등의 재무비율을 매월 모니터링 하여 필요한 경우 적절한 재무구조 개선방안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의 부채비율, 순차입금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 분 당기말 전기말
부채(A) 17,574,641 18,821,303
자본(B) 43,143,810 41,565,918
현금및현금성자산 및 유동성 금융기관예치금(C ) 21,846,693 23,978,798
차입금(D) 3,433,107 5,232,919
부채비율(A/B) 40.74% 45.28%
순차입금비율(D-C)/B -42.68% -45.10%


8. 파생상품거래 현황
- 해당사항 없음

9. 경영상의 주요 계약

2007.01 미국의 식중독 진단 전문 업체인 킴래보라토리스 (KIM Laboratories,Inc. www.kimlaboratories.com)와 연구개발 및 마케팅에 대한 전략적 사업계약 체결.
2007.05 서울대학교 의대 김범준 교수와 특허기술 공동 소유로 출원원 변경
특허는 국내특허 0435587 및 0486820, 미국 출원2003-500586으로 미코박테리움 속 균종의 동정 방법, 미코박테리움 균주의 동정 방법의 기술
2008.03 (주)DNA Link와 21억원 규모의 DNA 미세배열법(DNA Microarray) 및 시약의 공급 및 제반 기술지원에 관한 계약 체결
2009.12 R&D 제조기반의 바이오장비 전문회사 ㈜마이크로디지탈와 전략적 제휴 및 지분출자(650백만원 투자, 24.2%보유)
2011.09 (주)나노엔텍과 생명공학 제품의 판매 및 마케팅에 관한 전략적 제휴 체결
2012.09 덴마크 코펜하겐대학교와 공동 기술개발 협약 체결
2013.01 연세대 BioPin 기술이전 협약 체결
2013.09 Thermo Fisher Scientific과 유전자 전달체 제품 대량 생산 서비스 사업 실시 계약 체결
2013.12 (주)서린메디케어 지분 투자를 통한 자회사 편입
2014.07 동국대의료원 임상정신약물학연구소와 '치매 조기진단 키트 사업화' MOU 체결
2015.03 분자진단 시장 진출을 위한 형광프로브 전문회사 ‘바이오액츠와’ MOU 체결



10.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 조직

생명과학연구소
세포기술팀 분자진단팀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21기 제20기 제19기 비 고
원 재 료 비 243,344 107,445 225,706 -
인 건 비 572,747 451,691 350,262 -
감 가 상 각 비 40,981 82,117 149,300 -
위 탁 용 역 비 - - - -
기 타 217,774 487,253 1,398,599 -
연구개발비용 계 1,074,846 1,128,506 2,123,867 -
회계
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916,656 1,046,389 1,340,590 -
제조경비 - - 262,102 -
개발비(무형자산) 158,190 82,117 521,175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분기매출액×100]
2.85% 2.67% 3.98%


나. 연구개발 실적

제품(서비스) 명 제품(서비스)
출시일
특 성 용 도
UniPrimerTM Kit (Pathogen, 유산균 등 UniPrimerTM Kit) 1999년 7월 인체 및 식물기생, 병원성 미생물의 유전자 식별을 위한 20개의 oligomer로 구성된DNA Primer 제품 단 4개의 Primer로 병원성 미생물 및 유산균 등의 유전자Typing에 사용됨
MyLab Series(Voltex Mixer, Shaker, Rocker, Centrifuge외) 2000년 4월 기존 외국제품과는 다르게, Small, Simple, Smart 개념을 도입 하여 사용자의 편의에 맞게 실용성과 편의성을 강조한 개인용 바이오 연구용 기기 바이오, 화학, 의약 연구에 필요한 시료의 혼합, 진탕, 분리, 정제 등에 필요한 필수적 기기임.
핵산분리 정제 kit (Proteinase K 대체 물질 개발) 2004년 3월 Genomic DNA 분리 kit의 가격 경쟁력 향상
(기존 proteinase K가격의 1/250)
Genomic DNA 분리에 필수적인 proteinase K 대체
Adenovirus Service 2006년 하반기 유전자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는 고객 맞춤형 아데노바이러스 제작 서비스.
Research용 전임상용 연구자 임상용 바이러스 제작경험. 2009년 현재 shRNA 제작
Adenovirus를 개발함으로써 RNAi 시장에도 진입
세포나 개체에 원하는 유전자를 전달하는데 사용. RNAi 기술을 도입하여 유전자 발현을 억제할 수도 있음. 일반 연구용 유전자 치료제용으로 사용
면역MEMS 칩 개발 II : 혈액을 혈장과 혈구로 분리하는
module첨가
2007년 하반기 바이오기술(BT)과 MEMS(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을 결합한 “바이오멤스(BioMEMS)"기술을 이용하여 개발하였음. 바이오멤스(BioMEMS)기술은 피 한방울로 수백가지의 질병을 진단하거나 특정 세포의 효율적인 분리, 의료용 마이크로 로봇의 요소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신기술이며, 우리나라를 포함한 선진 각국에서 국가 전략 차원에서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있는 분야임 "단백질 고정화용 마이크로 칩"은 MEMS 분야의 랩온어칩(Lab-on-a-chip, LOC)으로서 칩 위에 수십에서 수백 마이크로 크기의 미세 유체 채널을 만들어 생물 및 화학시료를 분리 및 정제, 혼합, 반응, 검출 등의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음.
Xpid Prep 2008년 하반기 유전자 분리 없이 유전자 증폭이 가능한 중합효소 전용 시약.
기존의 경우 유전자 분리, 확인 중합효소 연쇄반응으로 유전자를 증폭하였으나, Xpid prep의 경우 분리, 확인이 필요없어 자동화 및 현장 검사 분야에 이용 가능
현장검사 및 유전자 진단 검사
MFSC(Microchip Foundry
Service Center) : 맞춤형 마이크로칩, 바이오칩 제작서비스
2009년 상반기 파운드리 서비스란 고가의 제작 설비나 기술력이 부족한 연구실 및 기업체를 대신하여 마이크로 칩, 바이오 칩을 제작해주는
서비스
바이오융합분야(BT-IT-NT) 파운드리 서비스를 통해서 바이오 융합 기술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고객들에게 one-step(아이디어-실험 설계-칩 제작-테스트) 제작 서비스 및 27가지 단위공정 서비스를 제공
Lentivirus Service 2010년 상반기 렌티바이러스 서비스란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기반으로 치료 및 연구용 목적으로 원하는 유전자를 생체시료(cell)에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고객 맞춤형 바이러스 제작서비스 유전자 치료 및 세포치료제 분야에서 유전자 전달이 어려운 생체시료(stem cell,
primary cell)에 원하는 유전자를 삽입하는 목적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stable cell line을 만드는 목적으로도 응용

miQ-R
(연구용micro RNA 분석 제품)

2015년 상반기

생체 내 모든 현상에 관여한다고 알려졌지만 분석이 어려운 극미세분자인 마이크로 알엔에이의 양을 생체시료(세포 및 조직)에서 빠르게 분석, 비교할 수 있는 제품

생체 시료에 존재하는 타겟 마이크로 알엔에이 발현량을 1시간 내에 분석가능함으로서 노던 블랏
/qRT-PCR을 대체 및 보조  



11.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구 분 특허명칭 특허(출원)번호 특허취득일자
특허등록 유전자 판독기에 이용되는 슬라이드 자동 이송장치 및 슬라이드의 이송 방법 10-04463520000 2004.08
특허등록 유전적 비만과 관련된 DNA 표지 인자 10-04500010000 2004.09
특허등록 유전자 판독에 이용되는 슬라이드 그립퍼 10-04597660000 2004.11
특허등록 산화제 및 계면활성제에 안정한 단백질 분해 효소 및 그를 생산하는 미생물 10-04662640000 2005.01
특허등록 다기능을 갖는 일체형 시료 혼합기 10-05019250000 2005.12
특허등록 마그네틱 교반수단이 구비된 락커 10-05019210000 2005.07
특허등록 다기능 시료 혼합기 10-05370730000 2005.12
특허등록 단백질 고정화용 마이크로칩 10-08629040000 2008.10
특허등록 사례기반추론을 활용한 채용정보 제공시스템 및 그 방법 10-09337030000 2009.12
특허등록 미코박테리움속 균주의 hps65 유전자 증폭용 프라이머, hps65 유전자 분절, 및 이들을 이용한 미코박테리움속 균주의 동정방법 7732589
(미국특허)
2010.06
특허등록 미코박테리운속 균종의 hsp65 유전자 증폭용 프라이머및 이를 이용한 미코박테리움속 균종의 동정방법 10-04355870000 2004.06
특허등록 미코받테리움속 균주의 hsp65 유전자 분절 및 이를 이용한 미코박테리움속 균주의 동정방법 10-04868200000 2005.04
특허등록 센서테그를 이용한 바이오/의료장비 이상 이력관리 시스템 및 그 운용방법 10-10487270000 2011.07
특허등록 엔도톡신의 검출방법 및 이를 수행하기 위한 엔도톡신 검출기 10-10885030000 2011.11
특허등록 새로운 바이러스 진단 시스템 10-11649090000 2012.07
특허등록 미량 시료 특성 측정용 분광기 10-12145560000 2012.12
특허등록 유해 물질 관리용 지능형 알에프아이디 약품함 관리 시스템 및 관리 방법 10-12479450000 2013.03
특허등록 유전자 증폭 시스템과, 유전자 증폭 시스템의 온도 조절 장치 및 온도 조절 방법 10-12569890000 2013.04
특허등록 미분화능이 우수한 배아줄기세포의 배양방법 및 이를 위한 배아줄기세포 배양기 10-12642430000 2013.05
특허등록 실버나노클러스터 프로브 및 이를 이용한 표적 폴리뉴클레오티드 검출방법 그리고 실버나노클러스터 프로브의 설계방법(등록번호 : 10-20120091554 2014.05


나. 기업인수목적회사의 합병추진
해당사항 없음


2474.11

▼2.22
-0.09%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250,500▼
  2. 셀트리온헬스81,800▼
  3. 현대건설51,100▲
  4. 셀트리온제약84,600▼
  5. 삼성바이오로473,000▼
  6. 이화공영13,050▲
  7. 한창3,045▼
  8. 영진약품8,620▼
  9. 에스아이리소1,060▲
  10. SK하이닉스84,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