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90 ▼ 10 (-0.28%) 10/16 장마감 관심종목

기업정보

UCI (038340) UCI Co.,Ltd.
캐패시터 제조 및 교육서비스 업체
코스닥 / 전기전자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사업부문별 현황

당사는 부문별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류도소매의 유통사업부문
 - 캐패시터 사업부문

(1) 유류도소매의 유통사업부문
 1) 산업의 특성

석유산업은 국내 4대 정유사가 원유수입과 동시에 가공시설처리 과정을 거쳐 현대 산업사회에 "심장"과 같은 역할을 하는 각종 석유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또한 국가 경제 및 국민 생활에 필수적인 물자인 석유제품을 안전하게 공급함으로써 국가발전 큰 힘을 주고 있습니다.

석유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원유국을 통해서 원유를 전면수입함으로써 우리나라 정제산업에서 원유수출국의 경제적, 정치적인 영향이 석유산업에 있어서 큰 이슈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앞으로 거시적인 영향으로 환율이 상승할 때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석유제품을 생산하는 국내 정유사뿐만 아니라 정유사와 수입사로부터 석유제품을 매입하여 하부 유통업체와 판매소에 납품하는 업체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러므로 석유생산과 석유를 유통하는 업체 모두가 비탄력적인 유가의 흐름을 항상 확인을 통한 생산 활동을 하여야 할 것입니다. 석유제품 도매시장은 국내 정유사의 과점산업이라고 불리는 만큼 국내 4대 정유사가 독점하는 시장이었으나, 정부의 석유가격 안정화를 위한 정책을 통한 수입사에 대한 면제혜택이 부여하면서 실질적으로 수입사에 더 유리한 조건으로 석유를 수입할 수 있어 국내 정유사 만에 과점산업이었던 석유제품 도매시장이 수입사의 할당 관세 면제로 석유유통산업 구조에 가격 안정화가 점차 보이고 있으며, 석유유통산업이 유통 이윤을 통한 매출 구조 형성에 큰 힘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우리 현대사회가 발전하기까지 세계 여러 나라의 산업혁명 속에 항상 석유라는 자원이 항상 자리를 잡고 있었습니다. 그만큼 현대문명이 이렇게 빠르게 발전할 수 있었던 이유가 바로 화석연료의 활성화에 주체인 바로 석유입니다. 하지만 몇 년의 세월을 이어온 석유자원에 대한 믿음도 지구 온난화와 환경오염에 대한 의심쩍은 문제로 석유자원의 종말론이 거론될 수밖에 없는 일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석유종말론은 1956년 지질학자인 킹허버트가 종 모양의 곡선을 그려 보이며 65년 ~ 71년 사이에 석유 생산이 정점에 달할 것이라고 71년 오일쇼크 발생 사건으로 적중하여 보였으나, 그 뒤 석유 생산은 오히려 늘어 그의 이론은 근거를 잃었지만, 석유시장이 변화가 올 때마다 되살아나기를 반복되었으며, 또한 석유수입국에서는 대체에너지에 대한 정책을 수없이 거론되고 있으며, 끊임없는 대체에너지 연구를 발표하고 있으나,대체 에너지에 대한 투자를 시작으로  얻은 성과가 석유시장의 점유율을 반전하기에는 오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만큼 앞으로 계속된 소비활동을 유지하는 자원이 석유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고유가 시대에 맞춰 국제적인 메이저 석유기업 및 국내 정유사들은 석유사업의 환경변화에 맞추어 석유제품 생산을 하기 위해 고도화 석유정제시설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방향을 잡고 있기 때문에 메이저 석유기업 및 국내 정유사에 향방과 수입사에 할당 관세 면제를 통한 국내정유사, 수입사 간에 경합시장에서 가격경쟁을 통한 석유 유통산업에 앞으로 향방이 달라질 것으로 예측되며, 또한 석유 유통산업에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여건들을 대처하기 위한 전략적 방향과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한 국내 석유수요 흐름 분석을 수시로 검토해야 할 것이며, 그러므로  경쟁력 있는 대체재가 대두하기 까지는 안정적인 석유소비에 대한 증가추세가 계속해서 이어 갈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단위: 천Bbl, %)

구분 '11년 '10년 '09년 '08년 '07년
국내수요
 (전년비,%)
2,195
(0.8)
2,177
(2.11)
2,132
(2.30)
2,084
 (△4.32)
2,178
 (3.86)

(자료출처 : 한국석유공사)

3) 경기변동의 특성

석유는 세계 증시 상황에 선행하는 선행지표의 속하는 집단입니다. 석유 가격이 어떻게 반응하는가에 따라서 세계증시가 달라집니다. 금융위기 이전에 석유가격이 150달러까지 떨어지면서 증시가 매우 큰 타격을 주었습니다. 그만큼 석유는 세계 경기에서 아주 민감한 소비재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석유는 수요와 공급의 균형에 매우 민감한 소비재입니다. 수요보다 공급이 조금만 부족해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석유인 만큼 비탄력적인 변동을 우리나라로써는 원유가격변화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며, 그러므로 최대한 파생적인 상황들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세계 증시와 석유시장에 관한 경기 변동을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미지: 다우산업지수&코스피지수&국제유가지수(선행지표) (2)

다우산업지수&코스피지수&국제유가지수(선행지표) (2)


파랑색선 - 국제유가지수 , 녹색선 - 한국 코스피지수 , 빨간선 - 다우산업지수
기간 - 2009년 1월 1일부터 ~2013년 1월 4일까지
(자료출처 : MK경제지표)

4)경쟁요소

당사는 국내 석유제품 도매시장에서 국내 정유사와 수입사 간에 가격경쟁을 통해서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석유제품 매입을 통한 안정적인 매출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또한 석유제품 자체가 소득차이와 상관없이 우리 생활에 있어서 필수재이므로, 석유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지 않는 이상 당사의 석유 유류도소매업은 꾸준한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5)자원조달성의 특성

주요 원재료인 석유는 국내 정유사가 원유를 전면수입으로 정제 가공처리를 통하여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국내 정유사와 수입사로부터 석유제품에 대한 100% 영향을 받는 석유 유류도소매업은 국내 정유사와 수입사의 원유 및 가공된 석유제품수입원가 적용 비율에 따라서 석유 유류도소매업의 매출원가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6)관련법령 또는 정부규제 등
 석유 유류도소매업은 석유제품을 매입하여 하부 유통회사와 판매업소에 판매하므로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등에 관한 법률을 적용받으며, 석유판매에 탈세방지 차원에 따른 가짜석유 판매 금지 단속에 대한 정부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등에 관한 사항을 준수한다면 특별한 규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 캐패시터 사업부문
 1) 산업의 특성
 FILM CAPACITORS의 국내 물량(CAPA) 및 시장규모는 연간 약 1,300억원(당사가 자체적으로 추정한 자료임)으로 추정되며, 에어컨 시장같은 경우 11월∼4월은 성수기, 5월∼10월은 비수기로 가전제품 품목에 따라 계절적인 경기변동이 어느 정도는 있으나 생활필수 가전에 소요되는 부품이기 때문에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지는 않습니다. 그동안은 캐패시터의 주 거래처인 가전사의 성장으로 캐패시터 업계 또한 양적으로 함께 성장하였으나 현재는 고부가가치 제품의 개발로써 질적 성장에 주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당사가 생산하는 캐패시터 산업은 가전제품에 들어가는 부품으로 그간 성장성이 높지 않다는 평가를 받아 왔으나 최근 디지털 가전산업의 빠른 성장과 신규제품의 시장형성으로 인하여 고부가가치 부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질적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캐패시터 산업은 냉장고, 에어컨 등의 가전제품과 조명용,모터용,진상용 등에 들어가는 부품을 생산하는 산업으로 계절적으로는 매출의 고저가 있지만 수출 비중의 확대로 경기변동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겨울에는 에어컨과 같은 냉방기를 여름엔 온풍기를 생산하는 식으로 상호 보완적인 생산으로 경기변동 영향이 적으며 점점 계절적 요인이 작아지는 추세입니다.
 
4) 경쟁요소
 최근 중국이나 동남아의 저가제품의 수입으로 인하여 국내 캐패시터는 가격 경쟁력에서 밀리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국내 캐패시터 제조 업체들은 저원가 국가로 시설을 이전시켜 낮은 인건비와 낮은 자본투자 비용, 낮은 현지구매 비용으로 가격 경쟁력을 제고시키고 있습니다. 한편 캐패시터의 제조는 많은 투자자본이 소요되며 판매에 있어서 가전 3사의 수요가 시장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 업체와 당사간의 오랜 기간 거래에 따른 신뢰관계로 새로운 기업의 시장 진입은 힘든 실정입니다.
 
5) 자원조달상의 특성
 주요 원재료는 국내에서 약 24%, 해외에서 약 76%를 조달하고 있습니다. 제품생산은 자동화 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인력이 필요하지 않으며, 또한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전문 기능인을 요하는 것이 아니므로 인력수급에 문제가 없으며, 국내 인건비 및 비용 상승으로 해외생산 비중을 높이고 있습니다.
 
6)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현재 제조 등과 관련하여 국내외적으로 규제를 받지 않고 있으며, 향후에도 별다른 규제는 받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나. 사업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의 매출은 크게 유류도소매업과 제조업(캐패시터)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 중 유류도소매업은 유류도소매를 통한 유통이윤을 주요매출로 운영되고 있으며, 점차 직영 주유소 확보를 통하여 매출 구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제조업은 국내 캐패시터(콘덴서)제조 및 판매업을 통한 꾸준한 매출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
※ 2014년 반기 사업별 매출액 및 총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  분 사업의 내용 매출액(비율) 비고
유류사업 석유 제품인 무연, 경유, 등유 등의 도소매
유통중개사업
14,182 -
제조사업 전자부품인 캐패시터 제조 및 판매 사업 2,549 -
기  타 부동산 임대료 등 0 -
합   계 - 16,731 -


가) 유류도소매의 유통사업부문
 ① 유류도소매의 유통사업부문의 개요

당사는 국내 정유사 및 수입사와 공급계약을 체결하여 수도권 인근 평택지역에 9,900KL이상의 액화물 저장탱크 임대차계약을 통해 안정적인 유류공급으로 수도권 및 충남지역에 있는 주유소와 일반판매업소를 중점으로 점차 유통을 통한 판매네트워크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고 있으며, 또한 직영 임차주유소 확보를 통한 직영 주유소설립으로 수익 재창출을 만들어내려 하고 있습니다.

② 유류도소매의 유통사업부문의 시장성
석유 유류사업에 관한 최근 정부가 각종 규제 완화 조치 및 유통단계별 가격정보 공개 등을 통해 앞으로 석유유통시장에서의 업체 간 가격분쟁 등 여러 경쟁 요소들이 생겨나 더욱더 심화할 것으로 예상하며, 또한 환경문제와 온실가스문제 때문에 대체 에너지 활성화 계획들이 발표되면서 점차 석유 유통시장이 위축될 것이란 전망도 있으나, 대체에너지가 대두하기 전까지는 석유 유통시장이 그전과 다르지 않게 계속된 석유 유통산업에 발전을 긴축될 것으로 보이며, 아래 자료와 같이 1차에너지의 품목 중  석유류에대한 비율은 점차 낮아지고 있으나 소비에대한 증가추세는 점차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지표에서 보여주고 있으며,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1차에너지인 가스에 대한 수요도 점차 증가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와 미래에 관한 석유 유통시장의 성숙기는 앞으로도 계속 유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단위 : 백만TOE)

구분/년도 2007 2008 2009 2010 2011
석 유 류 105.5 100.2 102.3 104.3 105.0
비율(%) 44.6 41.6 42.1 39.7 38.7
가스(LNG) 34.7 35.7 33.9 43.0 46.6
비율(%) 14.7 14.8 13.9 16.4 17.2

※1차에너지 소비지표 중 석유류와 가스 비율 지표
(자료출처 : 대한석유협회)

③ 당사의 경쟁력
당사는 정부의 석유사업 및 석유 유통 개선을 위한 전자상거래용 수입사에 대한 할당세, 수입부과세가 면제가 되면서, 수입사의 저가공급이 정유사와의 가격 경쟁구도가 형성되면서 좀더 저렴한 가격의 석유를 매입할 수 있으며, 또한 혼합판매라는 제도 생기면서 특정 정유사의 석유제품만을 공급받아 판매하는 정유사와 주유소 간 전량구매계약 관행이 지켜져 일반 주유소에서는 혼합석유를 판매할 수 없었으나, 2012년 7월부터 일반주유소에도 여러 정유사의 기름을 섞어서 판매할 수 있도록 법안이 통과되면서 석유 유류도서매업에 판매경로가 더욱더 다양해 짐으로써, 이와 동시에 계속된 알뜰주유소 증가와 셀프주유소 확대가 석유제품을 유통하는 유류도소매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는 지켜봐야 할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나) 캐패시터 사업부문
 ① 캐패시터의 개요
 당사가 생산하는 캐패시터 중 기기용캐패시터는 각종 전기기기에 사용되는 필수적인 부품으로서 전기기기/전자제품의 전압과 전류의 위상차를 조정하여 운전효율을극대화함이며, 냉장고, 에어컨 등의 가전제품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진상용캐패시터는 무효전력을 최소화(역률 개선)하여 전기에너지의 손실을 방지하는 부품입니다. 기동용캐패시터는 Motor Starting Capacitor라고도 불리우며, 전원이 공급된 후충전된 전하를 일시에 방출하여, 전기기기의 사용을 가능케 하는 제품입니다. HVC(High Voltage Capacitor)는 고전압을 이용하는 군사용 장비 및 의료장비 등에 사용됩니다.
 
② 캐패시터 사업의 시장성
 캐패시터는 생활 필수품인 백색 생활 가전제품과 산업기기용에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가전 3사의 세계시장 점유와 인지도 확산으로 시장성이 점점 커져가고 있으며 이와 함께 당사 또한 수출물량이 증가되고 있어 향후 시장이 밝습니다.
 
③ 당사의 경쟁력
 당사는 생산능력을 확장을 위한 투자를 계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당사의 기술개발 연구소에 우수한 연구 인력을 배치하여 다양한 고부가 품목의 개발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제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계속적인 표준화 작업 및 품질경영,꾸준한 연구개발투자, 사원 교육투자 확대, 불량률 100PPM 관리, 6시그마운동 등으로 기술 및 원가경쟁력을 갖추는 한편 캐패시터의 소형화, 경량화 및 제품의 신뢰성 향상으로 경쟁사보다 한발 앞선 기술력을 보유하여 제품차별화를 실시하고 있으며 다품종 소량생산을 통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 업 부 문 표준산업분류코드 사 업 내 용
연료소매업 4771 유류 도소매업 등


(2) 시장점유율 등

1) 유류도소매의 유통사업부문

전국에 약 300~350여개의 석유대리점업체가 운영되고 있으며, 실정상 각 대리점 마다 규모나 지역별로 분화된 판매방식 등이 다각화되어 정확한 통계 데이터를 추출해 낼수 없고 예상 데이터를 통한 시잠정유률을 파악하는 정도입니다.

2) 캐패시터 사업부문

당사가 생산하는 캐패시터는 주로 필름 캐패시터로써 이는 캐패시터를 이루는 유전체에 따른 분류이며, 기능에 따라 다시 기기용, 진상용, 기동용 캐패시터 등으로 나뉘어집니다. 주 수요처인 Set 업체로 통칭되는 국내 가전사등 당사와 삼화콘덴서, 뉴인텍등이 시장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1) 유류도소매의 유통사업부문
석유제품 도매시장은 제품의 특성이나 용도에 따라 목표시장이 달라지게 되므로써,정유회사의 직접판매경로와 대리점.주유소 등의 중간 유통기관들이 개입하는 간접판매경로로 구분됩니다. 일반적으로 판매규모가 대규모이고 구매자가 지역적으로 집중해 있는 대수요처에는 정유회사에서 직접 판매가 이루어 집니다. 정유회사 -> 대리점 ->최종소비자로 연결되는 2단계경로는 판매단위가 비교적 소규모이고 구매자가 지역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중소제조 업체나 중소실수요자에게 판매한는 경우입니다. 그리고 정유회사 -> 대리점->주유소(또는 판매소)-> 최종소비자로 연결되는 3단계 경로는 판매단위가 소량이고 구매자가 광범위한 지역에 분산되어 있는 경우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당사와 같이 석유 유류도소매를 운영할 경우 3단계 형태의 석유유통경로로 운영되고 있으며 , 석유 유통시장은 대량 또는 소량으로 구분하여 직접 또는 간접으로 나누어진 유통시장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미지: 유통단계별 소비비율

유통단계별 소비비율

(자료출처 : 한국석유공사)

2) 캐패시터 사업부문
 FILM CAPACITORS의 국내 물량(CAPA) 및 시장규모는 연간 약 1,300 억원으로 추정되며 전기산업과 밀접한 관계를 갖기 때문에 계절적 요인과 국내외 산업동향에영향을 받지만 생활의 필수품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타업종에 비해서는 불황이 없는편입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2014년 05월 29일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하는 (주)오앤엔터테인먼트의 100% 지분 취득과 관련하여 전환사채를 발행한 바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엔터사업을 영위하기 위한 신규사업부문으로 검토 중입니다.

다. 종속회사의 사업현황

[1]. 종속회사가 속한 업계의 현황 및 영업의 개황등
※ (종속회사)(주)유디엔 ======> CCTV  및 영상감시 제조업체
(1) 산업의 특성 및 현황
CCTV란 Closed Circuit TeleVision의 약어로써, 화상정보를 특정의 목적으로 특정의 수신자에게 전달하며, 주로 유선에 의한 영상정보의 송수신 및 조작이 가능한 시스템을 말합니다. 세계대전 종료 후 산업의 발전에 따른 도시화의 부작용으로 강력범죄가 증가하면서 보안산업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상승해 왔으며, 인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으로 기계화 및 자동화의 과정에서 CCTV 시스템이 산업현장에 채택되었고, 1997년까지는 아날로그 방식의 CCTV 시스템이 영상보안 산업의 수요를 견인해 왔습니다. 그러나, 1997년 이후 이러한 아날로그 CCTV 시스템 중심의 세계 영상보안 산업을 발전시키는 큰 변화가 나타났는데, 이것이 디지털 기술을 채용한 DVR의 출현입니다. 영상보안기기의 디지털화를 이룬 DVR의 개발로 인해 과거 산업의 발전에 따른 보안의 필요성 증가 때문에 꾸준히 성장해 오던 아날로그 CCTV 시스템은 DVR 시스템으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현재 영상보안 산업에서는 DVR 시스템이 내수시장은 물론 금융권, 유통점 등에 속속 설치되면서 아날로그 CCTV 시스템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네트워크에 기반을 둔 IP 카메라의 발전은 기존의 제한된 공간으로 한정되었던 영상보안 시스템의 한계를 공간 제약이 전혀 없는 전 세계로 연결된 인터넷 공간으로 확장함과 동시에 기존의 전용 DVR 장치의 기능을 PC로 옮겨 놓을 수 있어 다양한 활용 분야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상보안 산업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영상보안 산업은 HD급의 고화질 영상 시장으로의 전환기를 맞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영상보안 시장에선 아직까지 저해상도 아날로그 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만, 고화질에 대한 Needs 증가, Display 장치의 발전 등으로 인해 고해상도 아날로그 카메라, HDCCTV 카메라, IP 카메라 등의 시장이 새롭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감시카메라나 DVR에서 처리해야 하는 이미지의 크기가 늘어나면서 영상 처리 프로세서 역시 고해상도 처리기술과 높은 집적화 수준을 요구 받고 있습니다. 고해상도의 영상 처리 기술과 집적화는 더 많은 연구개발 투자비를 요구하며, 이러한 높은 개발비로 인해 영상보안시장은 최근 들어 진입 장벽이 더 높아 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둘째, 영상보안 산업은 아날로그 기술요소와 디지털 기술요소가 함께 어우러진 산업으로, 디지털 기술이 혼재된 Mixed-Signal 반도체 부품인 Camera ISP, Video Decoder에서 이 특성이 잘 나타나며 아날로그 블럭과 디지털 신호처리의 연동을 통한 동작이 제품의 특성을 좌우하기 때문에 영상보안 산업에서는 아날로그, 디지털 기술 모두를 확보하였느냐가 중요한 경쟁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셋째, 영상보안 산업의 적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과거CCTV 카메라는 산업용 시장으로 분류되었으나 이제는 차량용 블랙박스, 후방 카메라, 도어폰, 로봇, 홈시큐리티 등으로 산업용을 넘어서 소비재화 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산업용 시장 역시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새로운 영역에서 역시 시장이 형성되고 있기 때문에 기술 개발 및 응용 기술 능력을 가진 회사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사회적인 안전과 생산성에 의한 경쟁력 추구, 멀티미디어를 근간으로 하는 정보사회 가속화는 CCTV산업을 다른 다양한 응용기술과 접목된 시장으로 형성해 가고 있어 매우 높은 성장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산업입니다. 컴퓨터, 네트워크, 멀티미디어 기술을 배경으로 종래의 폐쇄회로시스템이라는 기능적 한계성을 정보관리 분야로 무한히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2)산업전망

세계 각국 정부 및 기업들은 세계적인 범죄율 증가와 지속되는 테러리스트의 위협으로 부터 국민들과 주요시설의 안전을 위해 보안장비를 늘리고 기존 보안장비를 Upgrade 하는 등 점차 보안장비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씨큐리티 산업은 디지털프로세스 기술과 네트워크 관련 기술발전을 동반하면서, 기존의 폐쇄회로시스템의 기능적 한계성을 극복한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발전하며, 인터넷 감시 뿐만 아니라 사업장이나 기업체 홍보, 일반인들의 생활 안전 및 관찰용으로 활용가치가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통합 감시와 원격 감시를 손쉽게 구현하는 신개념의 장비와 네트워크 서비스가 속속 도입되어 21세기의 보안장비시스템 시장은 더욱 활황세로 접어들 전망입니다.

국내의 경우 최근 발생한 강력 범죄 등으로 국내에서도 CCTV에 대한 수요가 급격하게 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아파트 등 공공 주택에서의 CCTV 설치 등이 법제화가 되는 등 CCTV는 사회 간접 시설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보안업체는 물론 통신업체 까지 시장에 진입함으로 영상 보안 시장은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해외의 경우에도 국가 기간 시설로 자리잡은 영국처럼 선진국 사회로 진입할 수록 영상 보안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테러의 위험이나 사회 안전망이 부족한 국가의 경우에 시장의 성장 폭이 높습니다. 한편, 홈시큐리티, 차량용 블랙박스, 후방카메라 등의 신규시장이 창출되면서 CCTV, DVR 시스템 및 IP 카메라 등의 보안기기에 대한 수요 증가가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IMS Research 자료에 따르면 영상 보안 시장은 매년 12%씩 성장 하고 있으며, 이중 IP 카메라는 27% 넘게 고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한편, 차량용 블랙박스나 후방 카메라 등의 시장 역시 이를 상회하는 시장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는 연평균 약 7% 이상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는 보안시장은 2012년 1,18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3)경기변동의 특성
영상보안 시장은 현재 경기 변동에 민감한 일반 소비자 보다는 산업, 기업, 관공서 등을 그 수요처로 하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습니다. 특히, 미국의 9.11 테러사건 이후 산업용 보안제품 시장에서 보안의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기 때문에 향후 매출도 지속적인 증가를 이룰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가전용 보안 시장이 크게 성장하면 일반 소비자 경기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각종 범죄 증가, 독신자나 노년층의 증가, 주5일 근무제 실시로 인한 생활 패턴의 변화, 보안의식의 증가 등으로 인해 일반 소비자에게도 보안의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고 있어 소비자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받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보안장비의 특성상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고가의 시스템 제품이기 때문에 필수품이나 생활용품으로 분류하기가 어렵습니다. 필요한 경우나 장소에는 반드시 설치가 요구되기 때문에 일정한 수요가 항상 발생합니다. 또한 다양한 고객층에 따라 필요에 의한 자발적인 수요가 발생하거나, 법적인 의무사항으로 설치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규건물이 들어서면 설치되기 때문에 건설경기와 일부 관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1년 365일 동작하고 운영시켜야 하기 때문에 소모성 제품이며, 사용하면서 필요한 기능등이 요구되면 업그레이드나 신규 제품으로 교체하여야 하기 때문에 업그레이드수요나 기존장비 교체수요도 주기적으로 발생합니다.안전을 확보하거나 범죄, 재산손실을 예방하기 위하여 설치되기 때문에 사회생활을 위협하는 흉악한 범죄나 사건이 발생하거나 테러와 같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위험이 사회적 이슈가 되면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 하기도 합니다. 경제가 위축되더라도 사회적 요구, 법적의무사항 등으로 최소한의 설치를 하여야 합니다. 영상보안산업이 경기에 민감하지 않으므로 장기 불황시에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불황기에는 범죄 등의 증가로 사회적 불안감이 증가되기 때문에 수요가 안정적으로 발생합니다.

※ (종속회사) (주) 쓰리원이엔티=======> 영화,드라마 제작 및 미디어사업 업체

(1) 산업의 특성 및 현황
가. 방송용 프로그램산업의 특성
콘텐츠(Contents)란 인간을 위해 구성된 메시지로서, 미디어와 결합되어 공중에게 전달되는 상품을 의미합니다. 콘텐츠 산업은 경제적 가치를 창출 및 획득하기 위하여 콘텐츠를 '기획(개발)-생산(제작)-유통(패키지/배포)-소비(향유)'함으로써 수행되는 비즈니스의 집합입니다.

콘텐츠는 전통문화, 문화예술, 생활양식, 이야기 등의 문화적 요소가 창의성(기획 및 혁신역량)과 기술력(Culture Technology)과 결합하여 방송, 영화, 게임, 공연, 음악, 만화, 애니메이션, 인터넷 모바일 등의 광범위한 영역을 형성합니다.


방송용 프로그램산업은 영화와 같이 배급과 관객의 수에 의해 손익이 발생하는 것과는 다르게 안방의 고정된 시청자를 상대로 기획단계부터 방송사와의 계약에 의해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기반을 가지고 성장해 가고 있는 대표적인 콘텐츠 산업입니다.

방송산업은 매스미디어 중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매체로 그 규모 면에서도 국내 문화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이며, 케이블 및 위성방송, IPTV 등 뉴미디어에 의한 관련산업의 성장은 앞으로도 오랜 동안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특히 2011년 12월 개국한 4개(채널A, JTBC, TV조선, MBN)의 종합편성채널로 인하여 방송용 프로그램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나. 국내 방송시장 현황
2011년도 방송사업자의 방송사업수익3)은 11조 8,567억원으로 2010년 대비 13.6%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위성DMB와 중계유선방송을 제외한 모든 방송사업자의 방송사업수익 증가에 의한 것으로 특히 IPTV, 방송채널사용사업, 지상파DMB는 전년 대비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방송산업의 구성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방송콘텐츠의 제작, 편성, 전송의 수직적인 통합구조가 강한 지상파방송, 상대적으로 제작, 유통의 분리 경향이 큰 유선방송과 향후 관련시장의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위성방송, IPTV, 웹VOD,그리고 IT분야 신기술의 발전으로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스마트폰, 스마트TV 등 멀티미디어계열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다. 국내 방송용프로그램 산업 현황국내 방송용프로그램산업의 시장은 매체별로 2011년 현재 총 2조 1,668억원에 이르고 있으며, 특히 지상파방송의 외주제작시장은 2011년 현재 4,104억원 규모입니다.

다. 국내 방송용프로그램 산업 현황
국내 방송용프로그램산업의 시장은 매체별로 2011년 현재 총 2조 1,668억원에 이르고 있으며, 특히 지상파방송의 외주제작시장은 2011년 현재 4,104억원 규모입니다.

<2011년 매체별 방송프로그램 제작비용>
(단위:억원)
구 분 지상파
방 송
방송채널
사용사업
지상파
DMB
종합유선 위성방송 위성
DMB
자체제작 6,083 3,943 14 220 0 0 10,260
외주제작 4,104 1,590 11 168 25 0 5,897
구 매 173 5,268 27 11 11 10 5,501
기 타 0 0 0 10 0 0 10
총 계 10,360 10,801 51 410 37 10 21,668

[출처] 2012년 방송산업 실태조사보고서(방송통신위원회, 2012.11)

특히 방송용프로그램 산업 중 드라마 컨텐츠 부문이 속하는 지상파방송의 외주제작비 추이를 살펴보면, 2009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2011년에는 지상파방송의 순수외주 프로그램 제작비용이 3,742억원으로 전년 대비 6.3% 증가하였으며, 이는 전체 프로그램 제작비용의 전년 대비 증가율 1.5%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지상파방송의 연간 프로그램 제작 유통 현황>
(단위:억원)
구분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 제작비용 2010년 대비
2011년 증감률
2009년 2010년 2011년
자체제작 4,435 5,998 5,960 -0.6%
공동제작 106 173 123 -28.9%
순수외주 2,726 3,519 3,742 6.3%
특수관계사 외주 284 298 361 21.1%
국내물구매 73 144 96 -32.8%
국외물구매 110 77 77 -0.2%
합계 7,735 10,209 10,360 1.5%

국내 공중파 3개사가 주로 제작 방영하고 있는 드라마는 현재 외주 제작 비율이 정부의 주도를 떠나 방송사의 자체 요구에 의해서도 급속히 외주 제작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정부의 방송영상 컨텐츠 산업 육성책의 일환으로 2000년대 들어 외주제작비율을 30%로 확대 시행하였으나, 외주 제작프로그램의 경쟁력 제고로 인하여 책정비율을 훨씬 상회하는 70% 이상의 외주제작비율을 보이고 있는 등 외주제작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방송정책에서는 다매체, 다채널 시대 수요시장의 확대에 상응하여 프로그램 제작 및 공급시장이 활성화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오래 전부터 공감대를 형성하여 왔고, 이에 따라 방송위원회는 독립제작사를 중심으로 표준계약서 정립, 저작권의 인정 등 제작시장의 육성 정책을 펼쳐오고 있습니다.

방송프로그램 제작사는 2010년 기준으로 475개에 달하며, 관련 종사자는 4,706명이며 매출액은 7,371억원에 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중 매출액이 100억원 이상인 업체가 11개사에 불과하여 대규모 제작사 위주로 매출액이 편중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매출액이 10억원에 미달하는 제작사가 전체 제작사 중 82%에 해당하는 등 실제로 컨텐츠를 최종 수익화할 수 있는 업체는 극히 한정적입니다.

<방송프로그램제작사 현황>
(단위:억원)
구 분 업체수 종사자 매출액 사업체당
 평균매출액
2008년 391 4,724 7,274 18.6
2009년 393 4,748 7,962 20.3
2010년 475 4,706 7,371 15.6

[출처] 2011년 방송영상산업백서(한국컨텐츠진흥원)

(2)산업전망
최근의 문화산업 환경은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끊임없이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가 출현하는 한편 미디어 서비스가 융합되어가는 현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뉴 미디어의 범위는 쉽게 포괄하기 힘들 정도로 광범위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사회적으로 관심의 대상의 대상이 되고 있는 종합편성채널, 스마트미디어, IPTV, DMB, 동영상UCC, Blog, Wibro 등이 이러한 것들입니다. 특히 종편 출범과 스마트미디어의 확산으로 미디어 산업의 전체적인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잇따른 신규 매체와 신규 사업자의 방송시장 진입 등으로 방송통신 시장은 더욱 더 활기를 띨 것이고 양자의 융합시장도 확대될 것이며, 또한 신규 사업자의 시장진입으로 인해 기존 매체와 가입자, 콘텐츠를 둘러싼 경쟁도 더욱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외부환경의 변화은 방송프로그램 제작사업의 사업여건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방송시장의 확대와 더불어 관련 컨텐츠 사업인 방송프로그램 제작사업 역시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방송프로그램에 대한 수출은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이며, 특히 2002년을 기준으로 수출이 수입보다 앞서나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10년 지상파 방송 장르별 수출 현황을 살펴보면, 전체 12,177만 달러에서 드라마가 95.3%를 차지하여 꾸준히 수출 주력장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드라마 외주제작 사업은 프로그램의 기획단계에서 방송영상물의 제작 계획안을 수립하여 방송사와 제작, 납품계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영화와는 다르게 관객수의 증감에 따라 수익과 상영일수가 변하는 것이 아니라 시청자를 상대로 방송사로부터 일정기간을 편성 받아 방영되기 때문에 프로그램 제작능력 즉, 적절한 시기 및 우수한 방송영상물을 양산 할 수 있는 기획력과 연출력, 경쟁력 있는 감독, 작가, 연기자의 확보와 공중파 편성, 협찬 및 해외영업 등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인력구성이 경쟁의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 이종분야 미디어기업 간 합종연횡 활성화

2012년에도 미디어 기업 간 다양한 형태의 합종연횡이 활발할 것으로 기대되며, K-POP의 수익 극대화, 영상 콘텐츠의 안정적 수출을 기대하는 기획사 및 콘텐츠 제작사와 미디어 콘텐츠 기업자들의 연계가 프로젝트로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TV를 제조하는 삼성, LG 등 제조업체들과 고품질 콘텐츠를 확보한 사업자들과의 합종연횡도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나. 베스트셀러 출판물의 OSMU 확장 기대

탄탄한 스토리, 주제의식을 갖춘 소설이 영화와 드라마 등 영상 콘텐츠로 제작되는 현상은 창작소재 고갈과 맞물려 일반화된 현상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제작된 영화가 다시 출판물 인기를 점화시키는 '스크린셀러'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부지기수입니다. 따라서 소설, 만화, 웹툰 등 다양한 장르의 출판물의 OSMU 확장 기대되고 있으며, 소설 출판물의 영상화는 2012년 이후에도 지속될 전망입니다.


다. 중소 콘텐츠사업자 보호를 위한 법·제도적 지원 환경 조성

공정거래, 분쟁해결을 위한 정부차원의 법 제도적 지원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상품성있는 콘텐츠 제작을 위해서는 스토리텔링과 이미지 창조, 기획/마케팅 등이 필요하며 이는 단계별 협업에 의해서 가능합니다. 공정단계마다 핵심 역할을 하는 것은 중소 콘텐츠사업자들이지만 복잡한 계약관계로 이어진 경우가 많아서 애로사항을 겪고 있습니다. 2011년에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정부차원에서의 법 제도적 지원 정책이 시행되었고, 실제로 법률자문서비스 부족을 위해서 '콘텐츠 공정거래 법률자문 서비스'가 무료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소 콘텐츠 사업자의 보호를 위한 더욱 강력한 지원정책이 표명된바 있으며, 2012년 이후에는 실제로 적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라. 新 영상유통 트렌드로 부상하는 OTT(Over The Top)시장 개화

해외사업자들의 성공으로 새롭게 부상하는 OTT시장은 개방된 범용 인터넷을 통해 방송프로그램, 영화 등의 동영상을 전달하는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를 OTT(Over The Top)로 지칭하는 것으로, 이미 미국에서는 훌루(Hulu), 넷플릭스(Netflix) 등이 기존방송매체를 위협하는 강력한 플레이어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케이블 방송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티빙이 출시된 지 1년 만에 가입자 200만 명을 돌파하는 파급력을 지녔고, 이는 국내에서 OTT시장의 성공에 대한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높이는 중요한 근거가 될 것입니다.
(3)경기변동의 특성
방송프로그램 제작업의 특성상 일반적인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계절 및 경기변동과의 경제적 상관보다는 사회분위기에 맞추어 소재를 선택하거나 흐름에 편승하는 소재적, 기획적 상관관계를 가집니다

※ (종속회사) (주) 오앤엔터테인먼트=======> 연예인매니지먼트 영화,드라마 제작

(1) 산업의 특성 및 현황
엔터테인먼트(대중문화) 산업은 대한민국이 추구하고 있는 경제민주화 개혁에 있어서 큰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있어 세부적인 사업은 영상, 음반, 캐릭터, 모바일게임 등을 포함한 다양하고 문화창조 산업에 있어 거대한 플랫폼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대형 연예기획사와 한류스타의 간접적인 홍보 효과와 더불어 외화유치에 있어 나라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대한민국의 경제성장에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있었으며, 국민의 경제여건이 윤택해짐으로 인해 인간의 삶에서 여가의 중요성 증가와 '재미'를 추구하려는 성향이 높아지게 되고 이와 더불어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지식기반 경제의 이행, 지적재산권의 보호 강화 등에 대한 산업의 영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장 및 콘텐츠 수출은 여타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를 높일 뿐만 아니라, 드라마, 영화 등의 콘텐츠 수출이 문화산업을 비롯한 패션, 가전제품, 자동차 등 여타 산업에 대한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여타 사업과의 융합을 통해 21세기 경제산업을 이끌어갈 새로운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산업전망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바야흐로 하나의 거대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엔터테인먼트 사업 중에서도 연예인매니지먼트사업은 최근의 한류 열풍에 의한 영향으로 국경을 초월한 스타마케팅, 스타브랜드 마케팅 통해 거대한 중국시장과 일본시장의 공략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시아태평양 전역으로 점차 한류열풍의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류열풍은 국내 콘텐츠산업의 해외 유통을 위한 국내 기업·간에 다양한 콘텐츠 제휴 및 협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경기변동의 특성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국내외 콘텐츠 소비에 의한 영향으로 경기회복 및 소득증대 등 전반적인 국민소비 증가와 함께 기존 오프라인 등 전통적인 콘텐츠 소비패턴에서 스마트모바일로 인한 모바일 콘텐츠산업의 수요에 대한 확대가 점차 영향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매출액은 내수 경기회복과 다양성이 확보된 스마트 콘텐츠 중심의 수요 증대에 따라 지속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수출액은 콘텐츠 주요 수요국가들 중심의 경기회복세에 따라 패러다임에 부응하면서 경쟁력 지속해서 확보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멀티미디어 및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디지털 TV, DMB, 스마트폰 등의 미디어가 급속히 보급됨에 따라,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이 과거와 비교하면 급속히 개선되어 엔테테인먼트 콘텐츠에 대한 수요는 점차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종속회사의 영업실적
※ (주)유디엔

(단위:원)
계 정 과 목 2014년
 제8기 반기
2013년
 제7기 기말
2012년
제6기 기말
2011년
제5기 기말
[재무상태표]



Ⅰ. 유동자산 482,171,091 1,759,241,016 1,995,790,462 1,352,223,070
(1) 당좌자산 352,246,835 1,701,841,063 1,807,161,665 1,193,134,606
(2) 재고자산 129,924,256 57,399,953 188,628,797 159,088,464
Ⅱ. 비유동자산 439,220,430 938,436,517 975,395,820 913,921,838
(1) 투자자산 - 36,076,437 16,719,079 -
(2) 유형자산 3,866,230 500,942,865 522,392,096 621,511,163
(3) 무형자산 386,340,200 378,403,215 431,029,245 291,155,275
(4) 기타비유동자산 49,014,000 23,014,000 5,255,400 1,255,400
자 산 총 계 921,391,521 2,697,677,533 2,971,186,282 2,266,144,908
Ⅰ. 유동부채 580,100,575 1,926,207,260 2,345,761,346 1,609,108,520
Ⅱ. 비유동부채 25,295,020 33,210,944 44,027,068 37,735,603
부 채 총 계 605,395,595 1,959,418,204 2,389,788,414 1,646,844,123
Ⅰ. 자본금 600,000,000 300,000,000 300,000,000 300,000,000
Ⅱ. 자본잉여금 - - - -
Ⅲ. 자본조정 -     -     - (1,014,668)
Ⅵ. 기타포괄손익누계액                           - 2,076,437 719,079 -
v. 이익잉여금(결손금) (284,004,074) 436,182,892 280,678,789 320,315,453
자 본 총 계 315,995,926 738,259,329 581,397,868 619,300,785
부채와자본총계 921,391,521 2,697,677,533 2,971,186,282 2,266,144,908
[손익계산서]  


Ⅰ. 매출액 1,358,021,751 13,086,937,192 13,150,726,570 13,904,610,509
Ⅱ. 매출원가 1,582,321,208 12,068,441,672 12,293,142,067 12,791,961,088
Ⅲ. 매출총이익(손실) (224,299,457) 1,018,495,520 857,584,503 1,112,649,421
Ⅳ. 판매비와관리비 574,076,759 809,627,374 748,068,656 708,695,296
Ⅴ. 영업이익(손실) (798,376,216) 208,868,146 109,515,847 403,954,125
Ⅵ. 영업외수익 114,636,194 204,937,056 165,593,802 271,015,429
Ⅶ. 영업외비용 36,446,944 247,262,017 313,731,645 535,557,108
Ⅷ. 법인세차감전순이익
(손실)
(720,186,966) 166,543,185 (38,621,996) 139,412,446
Ⅸ. 법인세비용 - 17,568,455 (6,529,373) 79,249,893
Ⅹ. 당기순이익(손실) (720,186,966) 148,974,730 (32,092,623) 60,162,553

[( )는 부(-)의 수치임]

※ (주)쓰리원이엔티

(단위:원)
계 정 과 목 2014년
 제5기 반기
2013년
 제4기 기말
2012년
제3기 기말
2011년
제2기 기말
[재무상태표]



Ⅰ. 유동자산         10,360,884,022 10,688,357,143 9,785,542,183 1,493,622,132
(1) 당좌자산         10,360,884,022 10,688,357,143 3,370,542,183 1,493,622,132
(2) 재고자산 -                     - 6,415,000,000 0
Ⅱ. 비유동자산          1,002,093,272 1,002,702,740 160,208,856 160,208,856
(1) 투자자산          1,000,000,000 1,000,000,000 - -
(2) 유형자산                2,093,272 2,702,740 29,432,356 29,432,356
(3) 무형자산 - - - -
(4) 기타비유동자산 - - 130,776,500 130,776,500
자 산 총 계         11,362,977,294 11,691,059,883 9,945,751,039 1,653,830,988
Ⅰ. 유동부채         14,267,402,754 14,097,086,902 9,380,587,966 1,027,755,788
Ⅱ. 비유동부채                7,924,384 6,535,890 - -
부 채 총 계         14,275,327,138 14,103,622,792 9,380,587,966 1,027,755,788
Ⅰ. 자본금             750,000,000 750,000,000 750,000,000 750,000,000
Ⅱ. 자본잉여금 - - - -
Ⅲ. 이익잉여금(결손금) ( 3,662,349,844) (3,162,562,909) (184,836,927) (123,924,800)
자 본 총 계 (2,912,349,844) (2,412,562,909) 565,163,073 626,075,200
부채와자본총계         11,362,977,294 11,691,059,883 9,945,751,039 1,653,830,988
[손익계산서]  


Ⅰ. 매출액                            - 6,085,852,049 12,091,227,560 2,327,326,367
Ⅱ. 매출원가                            - 5,485,071,847 10,296,404,793 -
Ⅲ. 매출총이익                            - 600,780,202 1,794,822,767 2,327,326,367
Ⅳ. 판매비와관리비 (132,329,027) 656,440,869 1,802,823,471 2,109,293,343
Ⅴ. 영업이익 (132,329,027) (55,660,667) (8,000,704) 218,033,024
Ⅵ. 영업외수익                    10,169 27,288,331 107,453,590 13,150,843
Ⅶ. 영업외비용             367,468,077 2,949,353,646 160,365,013 1,882,808
Ⅷ. 법인세차감전순이익 (499,786,935) (2,977,725,982) (60,912,127) 229,301,059
Ⅸ. 법인세비용            -            -            - -
Ⅹ. 당기순이익 (499,786,935) (2,977,725,982) (60,912,127) 229,301,059

[( )는 부(-)의 수치임]

※ (주)오앤엔터테인먼트

(단위:원)
계 정 과 목 2014년
 제3기 반기
2013년
 제2기 기말
[재무상태표]

Ⅰ. 유동자산     2,406,773,234     2,682,412,059
(1) 당좌자산     2,406,773,234     2,682,412,059
(2) 재고자산                       -                       -
Ⅱ. 비유동자산        372,886,918        334,821,545
(1) 투자자산        100,000,000                       -
(2) 유형자산        139,886,918        201,821,545
(3) 무형자산                       -                       -
(4) 기타비유동자산        133,000,000        133,000,000
자 산 총 계     2,779,660,152     3,017,233,604
Ⅰ. 유동부채     2,442,909,633        981,063,700
Ⅱ. 비유동부채        335,236,086     1,650,000,000
부 채 총 계     2,778,145,719     2,631,063,700
Ⅰ. 자본금        100,000,000        100,000,000
Ⅱ. 자본잉여금         64,763,914                       -
Ⅲ. 이익잉여금(결손금) (163,249,481)        286,169,904
자 본 총 계           1,514,433        386,169,904
부채와자본총계     2,779,660,152     3,017,233,604
[손익계산서]    
Ⅰ. 매출액     4,052,039,363    12,032,220,251
Ⅱ. 매출원가                       -                       -
Ⅲ. 매출총이익     4,052,039,363    12,032,220,251
Ⅳ. 판매비와관리비     4,407,080,165    11,619,661,108
Ⅴ. 영업이익 (355,040,802)        412,559,143
Ⅵ. 영업외수익           1,315,979         13,408,593
Ⅶ. 영업외비용         95,694,562         12,418,355
Ⅷ. 법인세차감전순이익 (449,419,385)        413,549,381
Ⅸ. 법인세비용                       -         57,410,320
Ⅹ. 당기순이익 (449,419,385)        356,139,061

[( )는 부(-)의 수치임]


라.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주요 상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상품 등의 현황
(1)주요 상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매출액(비율) 매출총이익(비율) 비 고
유 통 상품 유 류 14,182(84.8) 45(27.1) -
기 타 0(0.0) 0(0.0) -
소 계 14,182(84.8) 45(27.1) -
제 조 제품 캐패시터 2,549(15.2) 121(72.9) -
합 계 16,731(100.0) 166(100.0) -


나. 매출형태별 실적

(단위 : 백만원,%)
구 분 제48기 반기 제47기 반기 제47기 제46기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수 출 상품매출 - -  -     -      -      - - -
제품매출 1,577 9.4 2,001 2.7 3,799 1.7 3,685 6.6
소 계 1,577 9.4 2,001 2.7 3,799 1.7 3,685 6.6
내 수 상품매출 14,182 84.8 72,490 96.2 110,826 48.4 49,746 88.5
제품매출 972 5.8 867 1.2 1,763 0.8 1,940 3.5
기 타 0 0.0 10 0.0 112,589 49.2 812 1.4
소 계 15,154 90.6 73,367 97.3 225,178 98.3 52,498 93.4
합 계 16,731 100.0 75,368 100.0 228,977 100.0 56,183 100.0


다.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1) 유류 사업부문

소 속 부 서 직 위 인원수 담 당 업 무 비 고
유류사업부 이 사 1 유류사업 총괄 -
부 장 1 영업 및 고객지원 관리 -
차 장 1 거래업체 및 영업관리담당 -
대 리 1 영업관리 담당 -


2) 캐패시터 사업부문

소 속 부 서 직 위 인원수 담 당 업 무 비 고
영 업 부 팀 장 1 영업/고객지원/해외수출 총괄 -
차 장 1 국내 거래업체 및 영업관리 담당 -


(2) 판매경로
① 유류도소매의 유통사업부문
경기, 충남권지역을 중심으로 일반판매소와 주유소 등의 약 100여개 업체에 휘발유 및 경유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또한 평택항 근처에 유류저장탱크 임차를 통하여 경기,충남지역권을 시작으로 판매경로를 호남지역까지 점차적으로 넓혀나가고 있습니다.

※국내 석유 제품 유통 단계

이미지: 국내 석유 제품 유통 단계

국내 석유 제품 유통 단계


②제조사업부문

매출형태 품 목 구 분 판 매 경 로
직 판 캐패시터 수 출 미 국 1. FEDDERS, WHIRPOOL 등 6개업체
2. 직접적인 영업행위
LOCAL 1. 서브원
2. 기타
기 타 1. 터키, 태국, 일본 외
2. 직접적인 영업행위
국 내 유진산업 1. 모터
2. 직접적인 영업행위
기 타 모타용, 조명등용, 진상용



(3) 판매방법 및 조건

①유류도소매 사업부문
 도소매업종으로 대부분 현금으로 매입 및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② 캐패시터 사업부문
 판매방법은 직접 영업 판매방식이며, 대금 회수 조건은 가전 3사 기준 L/C거래 및구매카드 조건입니다.

(4) 판매전략

①유류도소매 사업부문
 당사가 판매하는 유류도소매업은 전국의 휘발유 및 경유를 판매하는 주유소를 대상으로 영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보다 경쟁력 있는 판매단가를 구현하기 위해 대량판매와 적극적인 영업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② 캐패시터 사업부문
 저단가, 고품질의 경쟁력 있는 제품생산으로 경쟁력을 갖추는 한편 캐패시터의 소형화, 경량화는 물론 온도 변화에 따른 제반 특성 변화를 적게 하여 제품의 신뢰성을향상시킴으로서 타사에 한발 앞선 기술력으로 제품 차별화를 실시하고 있으며 다품종소량생산을 통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3. 형태별 매출현황

가. 상품매출

(1) 취급품목별 수출(매출)내역

(단위 : 백만원,%)
품 목 구 분 제48기 반기 제47기 반기 제47기 제46기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유 류 수 출   -    -   -    -     - - - -
매 출 14,182 100.0 60,988 84.1 109,551 98.8 23,078 45.6
휴게소 수 출   -    -  -    -         - - - -
매 출   -    - 5,147 7.1     - - 13,875 27.4
주유소 수 출   -    - -    -       - - - -
매 출   -    - 4,211 5.8      - - 9,739 19.3
충전소 수 출   -    - -    -       - - - -
매 출   -    - 1,244 1.7       - - 3,053 6.0
기 타 수 출   -    - -    -     - - - -
매 출   -    - 908 1.3 1,275 1.2 812 1.7
합 계 14,182 100.0 72,498 100.0% 110,826 100.0 50,557 100.0


(2) 취급품목별 수입(매입)내역

(단위 : 백만원,%)
품 목 구 분 제48기 반기 제47기 반기 제47기 제46기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유 류 수 입    -  -    -  - - - - -
매 입 14,137 100.0   60,824 87.5 109,258 99.3 22,864 52.0
휴게소 수 입    -  - - - - - - -
매 입    -  - 3,002 4.3 - - 9,010 20.5
주유소 수 입    -  - - - - - - -
매 입    -  - 3,921 5.6 - - 9,094 20.7
충전소 수 입    -  - - - - - - -
매 입    -  - 1,086 1.6 - - 2,718 6.2
기 타 수 입

- - - - - -
매 입

686 1.0
0.7 277 0.7
합 계 14,137 100.0 69,519 100.0 110,032 100.0 43,963 100.0


나. 제품매출

(단위 : 백만원,%)
제 품 명 제48기 반기 제47기 반기 제47기 제46기
금 액 비 율 금 액 비 율 금 액 비 율 금 액 비 율
캐패시터  2,549 100.0 2,870 100.0 5,562 100.0 5,625 100.0
기타        -      - - - - -
합 계 2,549 100.0 2,870 100.0 5,562 100.0 5,625 100.0


다. 기타업무 및 투자자 유의사항

(1) 기타업무

보고서 제출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2) 투자자 유의사항

보고서 제출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4. 영업설비 등의 현황

가. 영업용 설비 현황
(1) 국내

(단위 : ㎥, 명)
영업소 및 공장의 명칭 중요 사업내용 또는 제품 소재지 토 지 건 물 합 계 종업원수 비고
본 사 -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86-8 아이캐슬빌딩 5층 - 699.60 699.60 21 임차
포천공장 캐패시터 제조 및 판매 경기도 포천시 신읍동외 10,607 3,496 14,103 25 소유
합 계 10,607 4,195.60 14,802.60 46 -


(2) 해외

(단위 : 백만원,명)
구 분 소재지 토 지 건 물 합 계 종업원수 비고
- - - - - - -
합 계 - - - - -


(3) 신규 지점 등의 설치계획

보고서 제출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나. 기타 영업용 설비

- 당사는 평택항 인근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유류 저장탱크 1기(용량 9,900KL)를 임차  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1) 진행중인 투자

(단위 : 백만원)
사 업
부 문
구분 투 자
기 간
투자대상 자산 투자효과 총 투자액 기투자액 향후 투자액 비고
- - - - - - - - -
소 계 - - - - -
합 계 - - - - -

- 해당사항 없습니다.

(2) 향후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사 업
부 문
계 획
명 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고
자 산
형 태
금 액 제45기 제46기 제47기
- - - - - - - - -
소 계 - - - - - -
합 계 - - - - - -

- 해당사항 없습니다.

5. 수주현황

(단위 : 대,백만원)
품 목 수주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캐패시터
(capacitor)
2014.01.01
~
2014.06.30
2014.01.01
~
2014.06.30
1,699,330 3,450 1,297,210 2,548 402,120 902
합 계 1,699,330 3,450 1,297,210 2,548 402,120 902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연결기업의 주요 금융부채는 파생상품을 제외하고 매입채무, 차입금, 기타금융부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금융부채는 영업활동을 위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생하였습니다. 또한, 연결기업의 주요 금융자산은 현금및현금성자산, 매출채권, 미수금, 대여금및수취채권, 매도가능금융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연결기업의 금융자산 및 금융부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주요 위험은 시장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위험입니다. 연결기업의 주요 경영진은 아래에서 설명하는 바와 같이, 각 위험별 관리절차를 검토하고 정책에 부합하는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결기업은 투기 목적의 파생상품거래를 실행하지 않는 것이 기본적인 정책입니다.

가.시장위험

시장위험은 시장가격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가 변동할 위험입니다.시장위험은 이자율위험, 환위험 및 기타 가격위험의 세가지 유형으로 구성됩니다.


다음의 민감도 분석은 당반기말 및 전기말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1) 이자율위험
이자율위험은 시장이자율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가 변동할 위험입니다. 연결기업은 변동이자부 단기차입금과 관련된 시장이자율의 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연결기업의 경영진은 이자율 현황을 주기적으로 검토하여 고정이자율차입금과 변동이자율차입금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당반기말과 전기말 현재 변동이자율이 적용되는 차입금은 각각 2,320,000천원과 3,150,000천원으로, 이자율변동이 금융부채의 공정가치 및 현금흐름에 미치는 영향은 중요하지 아니합니다.

2) 환위험
환위험은 환율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나 미래현금흐름이 변동될 위험입니다. 연결기업은 외화단기차입금과 관련하여 환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자산 및 부채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분 당반기말 전기말
자산 부채 자산 부채
USD 1,024,377 7,731,151 2,100,348 8,427,915
JPY 312,661 484,614 217,924 578,293
EUR 2 - - -
합계 1,337,040 8,215,765 2,318,272 9,006,208


연결기업은 내부적으로 원화 환율 변동에 대한 환위험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각 외화에 대한 기능통화의 환율 5% 변동시 환율변동이 당기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화단위 : 천원)
구분 당반기말 전기말
5% 상승시 5% 하락시 5% 상승시 5% 하락시
USD (335,339) 335,339 (316,378) 316,378
JPY (8,598) 8,598 (18,018) 18,018
EUR - - - -
합계 (343,937) 343,937 (334,397) 334,397


상기 민감도 분석은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 자산 및 부채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3) 기타 가격위험
기타 가격위험은 이자율위험이나 환위험 이외의 시장가격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나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이며, 연결기업은 보고기간종료일 현재상장지분상품 등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기타 가격위험에 노출되어 있지 않습니다.

나.신용위험

신용위험은 거래상대방이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 재무손실이 발생할 위험입니다. 연결기업은 영업활동과 재무활동에서 신용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1) 매출채권, 미수금, 선급금
연결기업은 신용거래를 희망하는 모든 거래상대방에 대하여 신용검증절차의 수행을 원칙으로 하여 신용상태가 건전한 거래상대방과의 거래만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손위험에 대한 연결기업의 노출정도가 중요하지 않은 수준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신용도를 재평가하는 등 매출채권및기타채권 잔액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업무를수행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연결기업의 대손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분 당반기말 전기말
매출채권 8,559,621 9,800,433
단기대여금 2,168,805 1,889,349
미수금 1,756,162 2,660,435
선급금 4,182,603 2,752,007
합계 16,667,191 17,102,224


연결기업은 상기 채권에 대해 매 보고기간말에 개별적 또는 집합적으로 손상여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2) 기타의 자산
현금, 단기예금 등으로 구성되는 연결기업의 기타의 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신용위험은 거래상대방의 부도 등으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 연결기업의 신용위험 노출정도는 최대 해당 금융상품 장부금액과 동일한 금액이 될 것입니다. 한편, 연결기업은 우리은행 등의 금융기관에 현금및현금성자산 및 단ㆍ장기금융상품 등을 예치하고 있으며, 신용등급이 우수한 금융기관과 거래하고 있으므로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신용위험은 제한적입니다.

다. 유동성위험

유동성위험은 만기까지 모든 금융계약상의 약정사항들을 이행할 수 있도록 자금을 조달하지 못할 위험입니다.

연결기업은 특유의 유동성 전략 및 계획을 통하여 자금부족에 따른 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연결기업은 금융상품 및 금융자산의 만기와 영업현금흐름의 추정치를 고려하여 금융자산과 금융부채의 만기를 대응시키고 있습니다.


다음은 금융부채별 상환계획으로서 할인되지 않은 계약상의 금액입니다.

<당반기말> (단위 : 천원)
구분 3개월 이내 3개월~1년 1년 초과 합계
매입채무 285,711 - - 285,711
미지급금 1,124,474 2,309,795 - 3,434,269
단기차입금 664,614 10,957,981 - 11,622,595
신주인수권부사채 - 850,000 8,608,021 9,458,021
전환사채 - - 2,390,000 2,390,000
합계 2,074,799 14,117,776 10,998,021 27,190,596


<전기말> (단위 : 천원)
구분 3개월 이내 3개월~1년 1년 초과 합계
매입채무 1,122,390 - - 1,122,390
미지급금 629,130 2,506,946 - 3,136,076
단기차입금 1,452,330 9,746,043 - 11,198,373
신주인수권부사채 - - 9,789,772 9,789,772
합계 3,203,850 12,252,989 9,789,772 25,246,611


상기 금융부채의 잔존만기별 현금흐름은 할인되지 아니한 명목금액으로서 지급을 요구 받을 수 있는 기간 중 가장 이른 일자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라. 자본위험

자본위험관리의 주 목적은 연결기업의 영업활동을 유지하고 주주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높은 신용등급과 건전한 자본비율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연결기업은 자본구조를 경제환경의 변화에 따라 수정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배당정책을 수정하거나 자본감소 혹은 신주발행을 검토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연결기업은 순부채를 총자본, 즉 자기자본과 순부채를 합한 총자본으로 나눈 부채비율을 사용하여 감독하고 있는 바, 연결기업은 순부채를 차입금에서 현금및현금성자산을 차감하여 산정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순부채 및 자기자본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분 당반기말 전기말
매입채무 285,711 1,122,390
미지급금 11,622,595 11,198,373
차입금 3,434,269 3,136,076
사채 11,848,021 9,789,772
차감: 현금및현금성자산 (2,726,529) (1,834,489)
순부채(A) 24,464,067 23,412,122
자기자본(B) 5,412,520 5,503,851
순부채 및 자기자본(C=(A)+(B)) 29,876,587 28,915,973
부채비율(D=(A)/(C)) 81.88% 80.97%



7. 파생상품 및 풋백옵션 등 거래 현황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보고서 제출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보고서 제출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8.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구 분 주요계약내용 비고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양수도 계약



- 계약체결일 : 2012년 02월 02일
- 계약의 주요내용 : 계약서 조항변경 및 양수인 변경, 잔금일 변경 등에 따른 다수의 정정을 통해서 잔금 지급 등의 조항사항에 따라 2013년 06월 30일 까지 주식 및 경영권양수도계약을 완료 하였음.

- 계약체결일 : 2013년 06월 05일
- 계약의 주요내용 : 고광선으로부터 양수한 최대주주 조재빈은 양수계약 당일 이준호와 최대주주를 수반하는 주식양수도 계약을 체결하였고, 계약체결 후  주식 1,336,100주와 양도대금2,695,608,472원 지급받음과 동시에 주권을 이준호에게 인도하였으며, 양도완료 후 최대주주변경 공시를 하였습니다.

- 계약체결일 : 2013년 06월 14일
- 계약의 주요내용 : 최대주주를 수반하는 주식양수도 계약체결을 통하여 인수한 주식 1,336,100주를  2013년 06월 14일 김덕일과 최대주주 수반하는 주식양수도 계약체결 후 양도대금 2,404,980,000원 전액 지급받음과 동시에 주권을 김덕일에게 인도 하였으며, 계약완료 후 최대주주변경 공시를 하였습니다.

- 계약체결일 : 2013년 12월 23일
- 계약의 주요내용 : 이준호는 당시 최대주주 김덕일로부터 최대주주 주식 1336100주를 2013년 12월 23일 양도대금 2,404,980,000원 전액 지급과 동시에 주권을 김덕일로부터 인도받았으며, 계약완료 후 최대주주 변경 공시에 대한 사항은 유상증자 참여주식 2,191,781주를 포함하여 2013년 12월 31일에 함께 공시를 하였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2013년 06월 05일 ~ 2013년 12월 31일 기간동안 최대주주변경을 수반하는 주식양수도 계약 및 최대주주 변경 공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휴게시설 운영업무 인계인수 협약서 체결 - 협약서 체결일 : 2013년 07월 15일 , 07월 18일
- 협약서의 주요내용 : 운영서비스 평가에 따른 계약기간 중도해지로 고속도로 휴게시설 중 주유소,충전소 및 휴게소 운영 사업권을 반납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강릉(양방향)주유소,충전소 운영 사업권, 평창(서창)휴게소, 강릉(양방향)휴게소 운영 사업권을 반납 하였습니다.
- 협약 상대방 : 한국고속도로 휴게소 협회
*더 자세한 사항은 2013년 07월 15일, 2013년 07월 18일 영업정지 공시를 참조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유형자산처분
(부동산매매계약)
- 계약 체결일 : 2013년 08월 29일
- 계약의 주요내용 : 당사의 채무상환 등의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당사의 소유 토지분 매각을 진행하였으며, 이에 따른 유형자산 처분공시를 하였음. 매각대상 부동산은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59-10 소재 토지 1,110㎡ 중 660.30㎡이며, 매매대금은 5,354,000천원이고, 계약당일 계약금 5,086,300천원, 나머지 잔금 267,700천원은 2013년10월29일 지급완료 되었음.
- 계약상대방 : 대신증권
*더 자세한 사항은 2013년 08월 29일 유형자산처분공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형자산처분
(부동산매매계약)
- 계약체결일 : 2013년 09월 05일
- 계약의 주요내용 : 당사의 토지 잔여부분에 대한 매입의사가 있는 개인과 매매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매각 대상 부동산은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59-10 토지 1,110㎡ 중 449.70㎡이고, 매매대금은 3,646,000천원, 계약당일 계약금 3,463,700천원임. 나머지 잔금 182,300천원은 2013년 12월 31일이내 또는 본계약의 선행조건이 모두 충족되는 날 중 빠른날을 기준으로 7일이내 본건 거래종결날 지급받을 예정임.
-


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캐패시터와 전자칠판의 제품 개발과 연구 개발은 포천공장내 사내 부설연구소와 외부용역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연구개발인력 현황]                                                                                  (단위 : 명)
직 위 인 원 주 요 연 구 실 적
소 장 1 - 캐패시터 케이스(의장등록No.79566)
- 고정캡이설치된캐패시터(실용신안No.50834)
- 전기기구용캐패시터(실용신안No.0201478)
- 돌출단자부회전방지(실용신안No.0226364)
- 기기용 진공 절연유 주입기 개발
- 100KVDC HV CAPACITOR 개발
- 칼라전자칠판 개발
- 전기이중층캐패시터 및 그 제조방법 (특허 No.0518627)
- 무기충진제를 포함하는 겔형 고분자 전해질의 제조방법 (특허 No.0595401)
부 장 4
차 장 3
대 리 2
10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48기 반기 제47기 반기 제47기 제46기 비 고
원 재 료 비 - - - - -
인 건 비 - - - 412 -
감 가 상 각 비 - - - - -
위 탁 용 역 비 - - - 153 -
기 타 - - - - -
연구개발비용 계 - - - 564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 - - - -
제조경비 - - - - -
개발비(무형자산) - - - 564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 - - 1.0 -


나. 연구개발 실적
(1) QUICK-START CAPACITORS (HARD START KITS)
 1) 연구과제 :
 QUICK-START CAPACITORS (과전압 방지용 전자식 일체형 캐패시터)
 2) 연구기관 : 디지털텍 연구소
 3)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 본 개발품은 캐패시터와 모터 구동 회로상 과전압으로 인 한 캐패시터 소손 및 파손을 해소시켜줄 뿐만 아니라 수입대체와 수출의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합니다.
 4) 제품기능 : MOTOR 동작상태에 따른 전압 및 전류를 감지하여, 과전류를 방지함 으로써 기동상태를 제어하는 모터 기동용 캐패시터로 모터와 캐패시터의 파손방 지는 물론 모터의 원활한 기동을 보장하는 기능을 가진 캐패시터입니다.


10.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2,550
980 1570 -
보 험 회 사                   -


-
종합금융회사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상호저축은행                   -


-
기타금융기관 -



금융기관 합계             2,550
980 1570 -
회사채 (공모)                 25
25
-
회사채 (사모)           10,312 1,990 2166 10,136
유 상 증 자 (공모)                   - 999
999 -
유 상 증 자 (사모)                   - 1,600
1,600 -
자산유동화 (공모) -


-
자산유동화 (사모) -


-
기 타 -


-
자본시장 합계         10,377 4,589 2,191 12,735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


-
기 타               552 631 519 664 -
총 계 13,439 5,220 519 18,140 -
(참 고) 당기 중 회사채 총발행액 공모 : 0 백만원

사모 : 1,990 백만원



[해외조달] (단위 : 천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금 융 기 관 - - - - -
해외증권(회사채) - - - - -
해외증권(주식등) - - - - -
자 산 유 동 화 - - - - -
기 타 - - - - -
총 계 - - - - -

- 해당사항 없습니다.

나. 지적재산권 현황(특허출원현황)

구 분 취득일자 등록일자 내 용 비 고
실용신안 1998.07.10 2000.09.22 콘덴서용 보호케이스 -
특허 2003.05.01 2005.09.26 전기이중층캐패시터 및 그 제조 방법 -
특허 2011.07.28 2011.07.28 땅속 지하 천공없이 지열을 활용활여 연료비를 절감 할 수 있는 장치(티알엑서지 공동특허) -


다. 최근 3년간 신용등급

보고서 제출일 현재 당사가 발행한 유가증권에 대한 신용등급 현황이 없습니다


라. 기타 중요한 사항

해당 사항 없습니다.



2082.83

▲14.66
0.71%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87,000▲
  2. 에이치엘비127,800▲
  3. 필룩스6,570▼
  4. 헬릭스미스90,000▼
  5. 삼성전자50,600▲
  6. 셀트리온헬스55,600▲
  7. 에이치엘비생17,900▲
  8. 켐트로스3,640▲
  9. 삼성전기112,000▲
  10. 신라젠13,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