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0 ▲ 200 (+1.01%) 10/21 11:25 관심종목

기업정보

오스코텍 (039200) Oscotec Inc.
골조직 관련 신약개발 바이오 벤처기업
코스닥 / 의약품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창사 이래 골다공증, 관절염, 치주질환 등 뼈 관련 질병에서 나아가 백혈병, 파킨슨병 등 개발의 영역을 넓히며 신약개발 전문 R&D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신약개발과정에서 얻어진 여러 가지 연구 산물과 축적된 지식을 기능성소재 및 관련제품,  뼈이식재 등의 사업화를 통해 차별화된 사업모델을 구축하고 있으며 사업모델에 따라 당사는 주력인 신약개발사업(합성신약, 천연물의약품) 외에 기능성 소재 및 관련제품사업, 치과용 뼈이식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 사업부문별 현황

1) 신약개발사업
 당사의 신약개발사업은 골다공증 치료제, 관절염 치료제  치주질환 치료제, 파킨슨병 치료제 그리고 항암제로 크게 분류됩니다. 이들 질병의 발병은 급격히 증가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시장규모 또한 고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고령화 사회로의 전환은 이를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당사의 개발 신약들은 부작용의 배제, 간편한 투여, 저렴한 공급가격으로서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는 제품의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현재 당사는 해외 전임상 기관에서 시험을 마무리한 1종의 합성신약 후보물질에 대하여 임상 1상 시험을 해외에서 진행 중입니다. 또한 1종의 신약 후보물질에 대하여서는 해외 전임상 시험이 완료되었으며, 1종의 신약후보물질은 해외 전임상 시험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치주질환 천연물 의약품 1종을 국내 대형 제약사에 기술이전하여 현재 임상 2상 시험을 완료하였습니다.  1종의 신약 후보물질은 2015년 내에 전임상시험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a. 골다공증 치료제
(산업의 특성) 미국의 경우, 폐경기 이후 여성들 중 30%는 골다공증 환자로 분류되며, 54%는 골감소증(Osteopenia) 상태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2020년에는 35%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출처: 성균관대학).  
최근 발표된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Organization) 및 미국 국립보건원(National  Institute of Health)의 보고서에 따르면, 수 년 내에 60세 이상의 고령 인구가 세계 인구의 1/4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에도 최근 들어 평균수명 증가, 고령화 사회 진입 및 삶의 질(Quality of life)에 대한 사회적 관심증가 등으로 인해서 골다공증, 관절염 및 치매와 같은 노인성 질환에 대한 시장의 수요가 한층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골다공증 치료제는 골다공증, 골절, 관절 치환술, 뼈 소실 질환, 성장 장애, 뼈형성 부전증, 치주 질환, 치과용 임플란트 식립과 관련하여 광범위한 뼈 파괴 질환의 치료제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시장규모는 호르몬대체제를 제외하고도 시장규모가 해마다 5% 이상 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 골다공증 치료제 시장은 급속한 고령화에 기인하여 매년 20% 정도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표. 골다공증 치료제 세계 시장 규모  
연       도 2008년 2010년 2012년 2014년 2016년 CAGR
골다공증  치료제  세계 시장 규모  (US M$) 7,906 9,294 10,557 10,730 11,081 4.4%

◈ 출처 : Datamonitor, Pipeline Insight: Osteoporosis

(시장의 여건) 현재 골다공증 치료제 시장은 뼈흡수억제제인 비스포스포네이트(Bisphosphonate) 제제들이 국내를 비롯한 해외 시장을 석권하고 있습니다. 머크(Merck)사의 포사맥스(Fosamax)가 2002년에 전세계 매출 2.2 조원을 달성하며 1위를 차지한 이후 계속해서 수위를 점하였으나, 2008년 특허가 만료되면서 매출이 절반정도로 감소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어서 워너칠콧(Warner Chilcott)사의 악토넬(Actonel), 릴리(Eli Lilly)사의 에비스타(Evista)가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골다공증 치료제가 계속적으로 출시될 예정으로 있어서 2015년에는 약 40%를 새로 개발된 치료제가 차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경쟁사항) 골다공증 치료제로는 비스포스포네이트 제제, 호르몬대체제, 선택적 에스트로겐 수용체 조절제 등 몇 가지가 이용되고 있지만, 효능이 만족스럽지 못하거나부작용이 크기 때문에 부분적인 치료밖에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는 약제는 뼈흡수를 억제하는 효능 위주이기 때문에, 이미 골밀도가 낮아진 환자에게는 보다 근본적인 치료제로 사용되지 못하는 한계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시판중인 골다공증 치료제의 장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표. 현재 사용되는 골다공증 치료제 및 장단점 분석
분   류 장   점 단   점
칼시토닌 제제 - 고가이며 투여방법이 어려움, 효과가 명확하지 않음.
Vitamin D 제제 - 고가이며 효과가 명확하지 않고, 신기능 장애와 신결석 등의 부작용.
비스포스포네이트 제제 뼈소실억제 효과 좋음 흡수율이 떨어지며 복용이 까다로움, 소화기계 부작용.
SERM 계* - 뼈소실억제 효과가 약함.
부갑상선 호르몬제제 뼈를 형성시키는 효능 뛰어남 매일 주사해야 하며 매우 고가여서 일반적인 적용이 어려움
RANKL 항체 연 2회투여
뼈소실 억제효과 좋음
신규치료제
감염위엄 증가 가능성

* SERM(Selective estrogen receptor modulator: 선택적 에스트로젠 수용체 조절제)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당사는 골다공증 치료제로서 뼈흡수를 억제하는 효능을 갖는 치료제와 뼈형성을 촉진하는 효능을 갖는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개발중인 골다공증 치료제 중 임상 1상 시험을 진행하고 있는 OCT-1547은 뼈흡수를 억제하는 효능을 갖는 골다공증 치료제입니다. 유사한 효능을 갖는 골다공증 치료제로는 Merck 사의 Fosamax 등이 있습니다. OCT-1547은 Fosamax와는 완전히 다른 작용기작을 갖는 골다공증 치료제로서, Fosamax의 단점인 낮은 생체 이용률과 위장관계 부작용을 나타내지 않는 신개념 골다공증 치료제입니다. 이외에도 당사는 뼈형성을 촉진하는 효능을 갖는 치료제개발을 위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망) 삶의 질 향상과 의료서비스의 개선으로 수명이 연장됨에 따라 심장 질환, 암, 당뇨, 골다공증 등 만성 질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골다공증은 수명연장, 골밀도 측정기술 및 뼈건강 측정법 등의 발달 등으로 인해서 관련 질환으로 인정되는 환자수가 앞으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재 골다공증 치료제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뼈흡수억제제 골다공증 치료제는 릴리사의 뼈형성촉진제인 포르테오의 출시를 계기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즉, 뼈흡수억제제 시장의 성장이 정체되는 가운데 뼈형성촉진제 시장이 향후골다공증 시장의 성장을 이끌어갈 주도적 제품군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b. 관절염치료제
(산업의 특성) 관절염은 현재까지 정확한 병의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질병으로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의약품이 없어 항염증제와 진통제를 사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키고 있습니다. 관절염은 선진국의 50세 이후의 중장년층에서 흔히 나타나며, 세계인구의 12%에 이르는 사람에게 관절염이 나타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관절염 치료제 개발 분야는 2000년 이후 노령 인구 증가와 소득 수준의 향상으로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앞으로 신약개발 질환 중 성장율이 가장 큰 질환분야입니다.

(산업의 성장성) 관절염 치료제는 대표적인 관절염인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 치료제로 구분할 수 있으며,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는 자가 면역질환, 만성염증성 질환 및 장기 이식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10년 기준 120억불이었고, 매년 4.3%식의 성장을 이루어 2020년에는 182억불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치료제의 세계시장규모는 2011년에 45억불 정도로 성장하였으며 매년 3.7%정도의 성장률을 보여 2019년에는 61억불로 예상됩니다. 국내 관절염 치료제 시장 규모는 해마다 5%이상 성장하고 있습니다.

표.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세계 시장 규모
연      도 2010년 2012년 2014년 2016년 2018년 2020년 CAGR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세계 주요 7개국 시장 규모
(US M$)
11,996 15,045 16,915 18,208 18,167 18,198 4.3%

◈ 출처 : Datamonitor, Rheumatoid Arthritis Market Forecast


(시장의 여건) 관절염 치료제 시장은 크게 화이자 (Pfizer), 아보트 (Abbott), 암젠 (Amgen), 얀센(Jassen Biotech) 사 등이 석권하고 있습니다. 국내 관절염 치료제 시장은 크게 화이자의 세레브렉스, 한독약품의 악토넬, SK 케미탈의 조인스정 등의 품목이 높은 매출을 보이고 있습니다.  
과거 관절염 치료에 사용되는 제제들은 항염증제 및 진통제들이 대부분이었지만, 근래에 이르러 면역 시스템을 표적으로 하여 손상된 관절에 대한 면역공격을 늦추게 하는 DMARD (disease-modifying anti-rheumatic drugs) 계열에 속하는 제제들이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에 증가되는 추세이며,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제들의 경쟁도 더욱 치열해 지는 상황입니다. 대부분 제네릭 의약품에 속하는 비스테로이드 항염증 제제들은 부작용을 줄이는 쪽으로 개발이 진행 중이며, 안전성에서 우수한 제제들이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DMARD 계열에 속하는 생물학 제제들은 효능 면에서 비스테로이드 항염증 제제나 다른 DMARD 계열 약물보다 우수한 효능을 보이는 제품들이며, 세계시장에서의 점유율도 높습니다. 하지만, 이 제제들은 비스테로이드 항염증 제제들과 가격 면에서 경쟁력을 가지지 못하며, 탁월한 효능에도 불구하고 감염 및 심부전 환자에서의 사망률 증가 등이 보고되고 있어 사용시 세심한 주의가 요구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국내 관절염 치료제 개발은 천연물 의약품인 SK 제약의 조인스정이 출시되기 전까지는 제네릭 의약품 위주의 비스테로이드 항염증 제제 생산과 이 제제들의 약물전달 방식을 개선한 습포제 방식의 개발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현재는 국내의 여러 제약사를 비롯한 연구진에서 면역 시스템 조절을 비롯한 새로운 작용기작을 중심으로 관절염 치료제 개발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표. 관절염 관련 주요업체
기술(제품) 주요업체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NSAIDs)
- Pfizer
- MSD
- Novartis
질병조절 항류마티스제
(DMARDs)
- Pfizer
- Sanofi- Aventis
질병조절 항류마티스제
생물학 제제
(BRM)
- Pfizer
- Amgen
- Janssen Biotech
- Roche


(경쟁사항) 현재 관절염 치료제로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질병조절 항류마티스제, 항류마티스제 계열의 생물학 제제 등 몇 가지가 이용되고 있지만, 이들은 효능이 만족스럽지 못하거나 부작용, 경제성(의료비용) 측면에서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관절염 치료제의 장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표. 시판중인 관절염 치료제 장단점 분석
분   류 장   점 단   점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NSAIDs)
진통, 염증 억제 효능 좋음 - 부작용(위장관 장애, 심혈관계 이상)
- 관절염의 근원적 치료 불가능
질병조절 항류마티스제
(DMARDs)
염증 억제 효능 좋음 - 부작용
- 치료 기간이 김
- 관절염의 진행을 억제할 수는 있으나
  근원적 치료 불가능
질병조절 항류마티스제
생물학 제제(BRM)
관절염 억제 효능 좋음 - 고가
- 투여방법이 제한적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당사는 천연물과 유기 합성물을 중심으로 관절염 치료제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합성신약 개발은 항염증제, 연골 파괴 억제제 부분으로 신약 개발을 추진 중에 있으며, 이들은 기존의 제품과 비교하여 작용점과 경제적인 측면에서 우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관절염 합성 신약 개발과 관련하여 각기 다른 작용점에 대한 다수의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천연물 의약품개발은 항염증 효능과 함께 연골과 뼈 파괴를 막을 수 있는 관절염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진행 중에 있으며, 천연물 의약품 개발은 합성 신약에 비해 독성이 낮고 개발 및 제품화에 소요되는 시간이 짧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망) 관절염 치료제 시장은 앞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분야로 노령인구 증가와 관절염에 대한 치료 인식의 변화가 가장 큰 성장 요인입니다. 관절염 환자수는 미국 NHIS (National Health Interview Survey)의 자료에 의하면 4,640만명으로 추정되며 2030년에는 6,700만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의 경우, 45세 이상의 환자가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전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출처 : Kalorama Information). 국내의 경우, 2014년에는 540만명으로 환자수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관절염에 대한 진단 기술의 발전과 질환 치료에 대한 인식의 변화로 적극적으로 관절염을 치료하고자 하는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면역시스템을 통한 생물학제제들이 류마티스 관절염 시장에서 성공을 거둠으로써, 유사한  작용 기작에 중심을 두고 여러 제약사 및 바이오 기업에서 관절염 치료제 개발이 뜨겁게 진행되고있습니다. 또한 관절염 치료제 시장의 60%이상을 차지하는 비스테로이드 항염증 제제의 경우  바이옥스 퇴출 이후 효능보다는 부작용이 적은 제제들이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관절염 치료제 개발에서 가장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부작용, 비용 대비 효과의 우수성, 효능 (특히 질병의 초기단계에서의 효능 우수성, 질병의 진행 억제), 투여의 편리성, 내성 등이며, 여러 제약사들은 이를 중심으로 하여 치료제 발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들어 새로운 작용기작을 갖는 합성신약의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2012년 미국FDA 승인을 얻은 화이자(Pfizer)의 Xelianz가 있습니다. 이러한 신약들은 질환특이적 면역작용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신규 약리기작을 가지고 있어, 향후 관절염치료제 시장의 흐름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c. 치주질환 치료제
(산업의 특성) 우리나라는 1970년대 이후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인하여 식생활은 윤택해졌으나, 그로 인하여 치아우식증이 급격히 증가하는 등 국민의 구강건강상태가 악화되어 구강질환 치료에 지출되는 의료비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보건복지가족부에서 실시한 구강건강실태조사에 따르면, 유병율이 20대 이상에서 78%, 30대이상에서 84%, 40대 이상에서 94%에 달했으며 경제적 이유로 병원에 내원하지 못하는 환자를 고려하면 발병 및 유병률이 더 높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국내 다빈도 상병 순위 조사에 따르면 치주염 등 치주질환이 외래 상병 중 9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구강질환 관련 질환의 꾸준 성장이 예측되며, 구강질환 관련 치료제의 수요가 한층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산업의 성장성) 국내 치주질환 치료제 시장은 약 1,000억대로 추정되며, 치주질환과 관련된 국내 의약품 시장은 매년 10%이상의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향후 고령화 사회로 이행됨에 따라 치주질환 시장은 성장규모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시장의 여건) 현재 치주질환 치료에 사용되고 있는 제제들은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시켜주며 치주질환의 근본적 치료가 어렵고 약리작용이 불명확합니다.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당사는 치조골의 유지에 도움을 주고, 치주질환의 대표 증상인 염증을 완화하는 효능과 함께 치주질환 치료 후의 재생에 필수요소인 치주인대세포의 증식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키는 효능을 지닌 천연물을 발굴하여 천연물 의약품후보물질을 발굴하였고, 이를 국내 대형 제약사에 기술 이전하여 현재 임상 2상 시험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당사가 개발 중인 치주질환 치료제는 현재 정확한 작용기작에 대한 보고가 부족한 기존 치료제들에 대한 한계성을 극복할 수 있는 치료제이며, 또한 천연물 의약품으로개발 중이므로 이들은 합성신약에 비해 독성이 낮고 개발 및 제품화에 소요되는 시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망) 건강보험관리공단에 따르면 치아와 관련된 질환이나 치주질환이 전체 질병 중 외래 다발생질병 10위권에 포함되어 있어 잔존하는 치아 및 치주질환과 관련된 의료비의 지출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추세는 최근 치과계에서의 임플란트 시술이 증가하는 것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치조골량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고, 단순한 치주질환의 치료에 사용되는 의약품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내의 치주질환 치료제 시장의 주된 수요자인 치주질환자는 전 국민의 80%이상에 달할 정도로 수가 많은 반면, 현재의 해당 시장의 의약품은 알려지지 않은 효능을 갖고 있는 추출물을 사용한 제품군과 출혈을 방지하는 효능을 갖는 제품군으로 나뉘어 있고, 효능에 대해 외면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향후 치주질환을 주 적응증으로 하는 확인된 효능을 갖는 의약품의 출현이 절실하다고 판단됩니다.

d. 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

(산업의 특성) 급성골수성 백혈병은 면역세포의 일종인 미성숙백혈구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는 혈액암입니다. 전세계적으로 만명 중 한명 정도가 급성골수성백혈병에 걸리며 800,000명 정도의 환자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급성골수성 백혈병은 고령인구에서 발병률이 높은 편이며, 기존 항암요법으로 치료할 경우 5년 생존율이 15%이하인 매우 치명적인 질병입니다.

(산업의 성장성)  전세계 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 시장 규모는 2009년 1.5억불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2017년까지 연평균 6.1%성장하여 2.8억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시장의 여건)  현재 전세계적으로 5종의 신약후보물질이 후기 임상시험중에 있습니다. 급성백혈병은 미국 FDA에서 희귀질환으로 인정받고 있으므로, 매우 빠른 임상개발 및 승인이 가능합니다.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당사가 개발하고 있는 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는 환자의 암세포에서 비정상적으로 활성화 되어있는 암유발 단백질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표적항암제입니다. 당사에서 수행한 비임상 연구에 따르면 당사의 치료제는 경쟁물질에 비해 강력한 표적 억제 활성과 매우 높은 선택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경쟁물질에 대해 저항성을 나타내는 돌연변이 표적에도 강한 억제 활성을 가져서, 경쟁물질에 비해 우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전망) 급성백혈병은 인구 고령화에 따라 환자수가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효과적인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표적치료제가 성공적으로 개발될 경우 글리벡과 같은 블록버스터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파킨슨병 치료제

(산업의 특성) 파킨슨병은 뇌의 도파민성 신경세포 내 비정상적인 단백질 응집체( alpha-syunclein이 주가 되는 루이소체(Lewy body))가 특징적으로 나타나며, 질환이 진행되면서 중뇌의 흑질 신경세포 사멸로 인한 도파민 신경전달물질체계의 장애로 인하여 떨림, 근육경직, 서동, 보행 장애 등의 증상이 대표적으로 나타나게 되는 질환입니다. 파킨슨병은 알츠하이머성 치매와 더불어 노인에게서 가장 흔히 보고되는 만성 퇴행성 뇌신경 질환 중 하나이며, 평균 발병연력은 55세입니다. 전 세계적으로는 60세 이상 노인인구의 약 1%정도가 파킨슨병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70~79세의 경우 그 유병율이 10만명 중 93.1명으로 증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약 150만명이 파킨슨병을 앓고 있다고 보도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 정확한 통계 수치는 없으나 약 6만명 정도의 환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파킨슨병 치료제는 뇌신경에서의 도파민의 신호전달을 증가시키는 주요 증상완화제 기준으로 국내 시장규모는 115억원(2009년)이며, 2012년 기준 세계시장규모(7대 시장 기준: 미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영국 및 일본시장)는 34억불입니다. 이는 신경퇴행성 시장 내에서는 알츠하이머병 시장에 이어 두번째로 큰 시장규모에 해당합니다.

(시장의 여건) 기존의 주요치료제(도파민 길항제)의 사용에 따른 부작용(운동기복 및 치료제내성)과 불충분한 효능이 가장 큰 unmet medical need로 확인되고 있어, 이런 파킨슨병 치료제 부작용 개선제는 물론 근원적 치료효과를 갖는 경구투여가 가능한 신경보호제, 저분자 합성신약의 개발요구가 매우 높은 상황입니다. 현재 개발중인 파킨슨병 pipeline을 살펴보면, 임상개발 진행과정에서 많은 증상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신약후보물질의 개발이 중단(2010년 ~ 2011년 8종 중단)되었으며, 비임상단계 신약후보물질(113종)과 임상 1상 신약후보물질(18종) 단계에서 머물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는 기존 치료법대비 뚜렷한 임상증상 개선 화합물의 개발이 쉽지 않거나, 신경보호제 pipeline의 경우, 약효의 임상적 입증방법이 정형화되어있지 않아 임상진행이 쉽지 않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당사가 개발하고 있는 파킨슨병 치료제는 유전성  파킨슨병 환자 및 일부 환경적 요인에 따른 파킨슨병 환자에게 최근에 발견된 새로운 유전자인 LRRK2 (leucin-rich repeat kinase-2) 키나제를 특이적으로 저해하여 근본적인 신경세포보호를 나타내는 표적치료제입니다. PD 환자에서 발견되는 LRRK2의 특정한 돌연변이형태(G5019S, R1441C, I2012T, Y1699C 등)의 kinase 과활성화가 PD발병의 주요 원인으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당사에서 수행한 초기연구에 따르면 당사의 후보물질은 초기 단계의 경쟁물질에 비해 강력한 표적 억제 활성, 매우 높은 선택성 및 높은 뇌투과성을 가지고 있으며, 자체 개발한 유전자변형 돌연변이 생쥐모델에서도 효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당사의 후보물질은 또한 독성시험 예비시험에서도 상당히 안전한 것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전망) 파킨슨병은 현재 부작용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증상완화제 외에는 특별한 신경보호 치료제가 없는 상황입니다. 본 LRRK2 키나제 타겟에 대해서는 전세계 대형제약사의 높은 관심 속에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아직 아무도 임상에 진입한 약물이 없어 First-in-Class 로 개발 중입니다. 앞으로 효능이 확인된 당사 후보물질에 대한 추가연구가 진행되면 조기 라인센싱이 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2) 기능성 소재 및 관련제품사업


(산업의 특성)
 건강기능식품산업의 트렌드는 영양보충을 기본적으로 충족시키며 다양한 소비자의 기호에 따른 생체조절기능을 갖춘 제품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살기 위해 건강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기능성 소재는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반영하여, 특정연령과 차별화된 기능성 소재로 세분화되어 있는 추세입니다.
일반적으로65세 이상 인구비율이7% 이상이면 『고령화사회』, 14% 이상이면 『고령사회』, 20%를 넘어서면 『초고령국가』로 분류합니다. 우리나라는 지난2,000년에 『고령화사회』가 됐고, 2018년 『고령사회』에, 2026년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한국과 세계 노령화 지수 추이 (동아 통계청인용 070711)

한국과 세계 노령화 지수 추이 (동아 통계청인용 070711)

◈ 출처 : 통계청, <세계 및 한국의 인구현황>

이미 전세계 주요산업국가에서 웰빙관련 소비시장이 급격히 팽창하고 있으며 노화에 따른 만성질환 등에 대한 수요는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만성질환군으로 분류되는 『골다공증』, 『관절염』 및 『치주질환』 등을 예방, 완화할 수 있는 기능성 소재 및 관련제품 사업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관련 시장의 규모는 계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신약개발 과정에서 획득한 각종 기능성 소재를 고품질 웰빙식품 등에 적용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산업의 성장성)
건강이 곧 트렌드인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국내외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매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이 이제는 생활필수품으로 자리잡으며 소비자의 기대치 또한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급격한 인구 노령화에 따른 고령인구 급증으로 만성적인 갱년기 증상을 예방, 완화하는 기능성 소재 및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가 매년 급등할 것으로 예측되며 바이오 기술을 응용하여 갱년기질환에 특화된 항노화 기능성 소재의 연구개발 및 수요팽창이 예상됩니다.

(경쟁사항)
㉮ 골다공증 예방 및 뼈건강 기능성 소재
당사의 기능성 소재는 뼈질환과 관련된 영양성분만 공급하는 수동적인 기능성에서 탈피하고 파골세포의 억제와 동시에 조골세포를 활성화하는 효능을 지닌 천연물소재로 개발되었습니다. 기존의 일반적인 소재들에 비해 개발과정과 효능면에서 차별화된 당사의 가시오가피숙지황복합추출물[OPB]소재는 국내 임상시험결과를 바탕으로『뼈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의 기능성을 인정받아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원료의 허가기능성원료 인정 제2013-14호('13.07.03.)를 취득하였습니다


㉯ 관절염 예방 및 완화 소재 및 완제
 관절염 기능성 소재 역시 단순한 항염증 기능보다는 염증발현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활성T-면역세포(activated T-cell)억제 및 연골을 파괴하는MMP(Matrix Metalloproteinase)의 분비와 발현을 억제하는 천연물의 발굴에 중점을 두어 개발되었습니다. 적절한 치료방법이 없는 現관절염 기능성 소재 및 관련제품 시장에서 훌륭한 대안으로서 그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당사의 전칠삼추출물등복합물[AIF]소재는 『관절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의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원료로 허가 기능성원료 인정 제2010-47호('10.10.26)를취득하여 건강기능식품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 치주질환 예방 및 완화 기능성 소재
당사는 치과계 네트워크를 통해 창립 초기부터 치과용 뼈이식재 및 기자재 등을 개발하여 활발한 사업을 해왔고 이미 이들 치과용 제품 영업을 통해 전국의 많은 치과병*의원을 고객으로 확보하였으며, 旣확보된 치과시장을 선점하고 양질의 치과용 제품이 유통될 수 있는 환경의 조성을 위해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항염증 및 치조골 보호라는 복수의 증상을 지닌 치주질환에 빠른 효능을 나타내는 천연물 유래의 치주질환 기능성 소재를 개발 후 관련 보유기술을 활용하여 발굴한 천연물들의 조합으로, 임상시험을 통해 치주질환 및 치조골 개선에 효능이 뛰어남을 확인하였습니다.
- 치주 유지관리기 환자에서PRF-K를 함유한Nutraceutical의 효과. (대한치주과학회지2007 May 1(37) : 91-101.)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당사의 기능성 소재 및 관련제품은 골다공증 및 관절염 신약 연구개발에 대한 축적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연구개발 된 제품이라는 점에서 여타 업체의 제품들에 비해 효능과 과학적인 연구결과에 있어 비교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표. 오스코텍 건강기능식품 완제품 및 소재현황

현재시판제품

본밸런스OPB

관절건강 337

포스트플랜트OPB

Alveol

제품


이미지: 본밸런스OPB

본밸런스OPB



이미지: 관절건강337

관절건강337



이미지: 포스트플랜트

포스트플랜트



이미지: 알베올

알베올


주요소재

OPB

가시오가피

숙지황복합추출물

AIF

전칠삼추출물 등 복합물

OPB

가시오가피

숙지황복합추출물

PRF

기능성

원료인정

제2013-14호('13.07.03.)

제2010-47호('10.10.26)

제2013-14호('13.07.03.)

-

기능정보

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생리활성기능 2등급)

관절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생리활성기능 2등급)

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생리활성기능 2등급)

항염증 및 치주건강


당사는 자체 개발한 개별인정원료인 AIF로 『관절건강337』 제품을 출시하여 시장에 진입하였고, 치주질환 예방 및 완화 기능성 소재인 PRF를 『알베올』 이라는 완제품으로 사업화하였고, 임플란트 환자의 수술 성공율을 높이기 위한 『포스트플랜트(PostPlant)』를 출시하여 치과용 건강기능식품 시장을 새로이 창출하였습니다. 2014년부터는 개별인정형 소재인 OPB를 함유한 『포스트플랜트OPB』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조골세포를 건강하게 하여 뼈건강을 다시 찾을 수 있는 『본밸런스OPB』를 홈쇼핑과 인터넷에 유통하고 있습니다.


당사 개별인정원료인 전칠삼추출물등복합물[AIF]는 풀무원의 『활윤보』,영진약품의 『관절앤파낙스』관절건강제품에 사용되고, 뼈건강 식품소재의 경우 한국야쿠르트의『하루우유』, 비락의 『뼈건강우유』 등 연이은 제품 출시를 통해 기존 칼슘 우유에 비해 진일보한 기능성 우유로 확고히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또한, 한국인삼공사의 『홍이장군4단계』,LG생활건강의 『태자록』,웅진의 『롱키』,해태의 『키즈톨』등의 어린이성장관련 제품에 적용되어 건강기능식품 뿐만이 아닌 캔디와 껌 등의 다양한 일반식품 유형으로 적용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3) 치과용 뼈이식재 사업
(산업의 특성) 치과용 뼈 이식재는 치주질환치료나 임플란트 시술시에 사용됩니다. 최근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한 병의원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효능의 검증과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영업에 임하고 있습니다. 국내시장뿐 아니라 점차 세계시장으로의 판매확대를 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해외 마케팅 및 딜러 구축, 임상자료 확보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뼈이식재는 의료기기로 주로 치과와 정형외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뼈이식재는 그 재료의 기원에 따라 자가골, 동종골, 이종골, 합성골로 구분할 수 있으며 현재 동종골과 이종골이 시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뼈이식재의 수요는 인구의고령화, 임플란트 시장의 확대,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대중적 인지도 향상, 임플란트 및 뼈이식술을 사용하는 시술자 및 전문가의 증가로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밀레니움리서치그룹(Millennium Research Group)의 보고서에 의하면 유럽에서 시행된 임플란트 시술에서 35% 이상이 뼈이식재를 함께 사용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뼈이식재 세계시장은 가이스트리히(Geistlich 혹은 Osteohealth), 덴츠프라이(Dentsply), 오스테오텍(Osteotech) 등 상위 5개 업체가 전체 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과점시장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치과용 뼈이식재를 직접 제조하고 판매하는 회사는 약 10여개사가 있습니다.

 
뼈이식재 산업은 의료기기라는 특수성으로 인하여 새로운 기업의 시장 참여가 제한적 상황입니다. 뼈이식재는 골 결손부위에 이식되는 의료기기이기  때문에 제품의 개발 및 허가 그리고 제품의 초기 시장 진입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됩니다. 또한 관련 기술이 특허로 보호되고 있어 유사 제품으로 시장에 진입하기가 제한적입니다.

뼈이식재 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소재 및 가공원가에 비해 높은 부가가치를 만들 수 있으며 기술집약적 산업입니다. 최근에는 이종골, 합성골 등을 인체의 면역반응을 야기하지 않으며 생체의 뼈로 대체되는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생명공학 기법을 적용하여 제조하는 등 첨단기술이 집약된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뼈이식재 시장은 2004년 기준으로 100억원을 상회하면서, 2014년에는 300억원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로 해외에서 수입되고  있는 뼈이식재시장에서  국산화를 통해 소비자는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받을 수 있으며, 국가적으로는 수십억원의 수입대체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산업입니다.


(산업의 성장성) 국내시장의 뼈이식재는 대부분 수입품이며, 그 규모는 2014년 300억원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종골, 이종골 그리고 합성골 등이 판매되고 있으며 해외시장과 마찬가지로 이종골 시장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뼈이식재 시장 성장률은 합성골의 성장률이 이종골이나 동종골에 비해 약간 앞서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시장은 아시아-태평양 시장의 85% 이상 차지하는 가장 큰 뼈이식재 시장입니다. 이는 호주나 일본 시장에서는 문화적, 법적 제한으로 동종골 시장이 미비하기 때문이며 일본의 경우 소뼈 유래 이종골에 대한 수입도 제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지: 아시아태평양뼈이식재시장

아시아태평양뼈이식재시장

◈ 출처 : Millennium Research Group

표. 국내 뼈이식재 시장 현황 (단위 : 억원)
뼈이식재 구    분 시장점유율 성장율
동종골 35% 10%
이종골 50% 10%
합성골 15% 15%
시장규모 구    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동종골 64 72 80 85 90 95
이종골 88 99 110 120 130 150
합성골 30 34 40 45 50 55
합    계 182 205 230 250 270 300

◈ 출처 : Millennium Research Group 자료를 바탕으로 한 자체 조사 결과 (28개업체 조사 자료)
 

치과용 뼈이식재 세계 시장은 전체 뼈이식재 시장(정형외과 포함)의 10% 규모에 해당합니다. 주요 치과용 뼈이식재 시장규모는 미국과 캐나다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며 유럽과 아시아-태평양 시장이 그 뒤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밀레니움리서치 보고에 의하면 미국시장에서 가장 큰 두 개의 경쟁자는 24%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는 Geistlich사의 Bio-Oss와 15%의 점유율을 보이는 CeraMed사(후에 Dentsply로 합병됨)이며, 모두 이종골 제품입니다. 그리고 매년 12%씩 성장하여 2013년에는 미화 1억 달러의 시장으로 성장하였으며, 유럽시장에서도 이종골인 Bio-Oss가 44%의 시장 점유율을 보였고 향후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미지: 세계뼈이식재시장

세계뼈이식재시장

◈ 출처 : Kalorama Information

(시장의 여건) 기존의 시장 제품과 유사한 정도의 안전성과 효능을 지닌 제품의 개발로 관련 시장에 진입하려는 시도 등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주)나이벡은 이종골을, 한스바이오메드는 동종골을, 대웅제약은 합성골과 동종골 등을 각각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사 제품은 국내 최초 개발 및 15년 이상의 임상 사용으로 검증된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국내 시장을 선점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신기술 동향은 생체활성 물질 및 항생제 등을 약물전달기술(Drug Delivery System)을 응용하여 기존의 뼈이식재에 접목시키는 것입니다. 당사에서는 기존의 뼈이식재에 생체친화적인 칼슘포스페이트 크리스탈을 코팅한 뼈이식재인 BioCera와 InduCera를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2011년 출시한 InduCera는 새로운 공정으로 제품의 성능을 보다 향상시켜 기존의 수입 제품 사용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시술의 편리성을 극대화한 Biocera-F를 출시하였습니다.


(경쟁사항) 국내 뼈이식재 시장은 임플란트 시술과 치주질환 치료의 시장 성장과 더불어 2000년 이후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뼈이식재 시장의 성장이 임플란트 시장의 성장세와 연동되는 것을 감안하면 연 10% 내외의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뼈이식재의 시장은 과점적 시장이어서 상위 5개 업체가 전체 시장의 8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매출액 기준으로 Geistlich, Dentsply, Osteotech, Regeneration Technology, Tutogen Medical 등의 회사가 세계 시장을 분할하고 있으며 이 중 Geistlich사와 Dentsply사의 이종골 제품이 세계시장의 약 50%이상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이와 경쟁관계에 있는 당사의 BBP, BioCera, Inducera는 이종골 뼈이식재입니다.

BioMet(3i), Curasan AG, Extratech Inc, W.L.Gore&Associates, IsoTis international S.A., Lifecore Biomedical, NovaBone, LLC, Osteogenics Biomedical, OsteoMed Corporation, Park Dental Research Corporation, Straumann AG, Sybron DentalSpecialties Inc, Zimmer Dental 등 각 회사의 제품 등은 비교적 대동소이한 시장 점유율을 보이며 경쟁하고 있습니다.

제조사 백분율(%) 총액(백만US$)
Geistlich AG 32 33
Dentsply, Inc. 24 25
Osteotech, Inc. 14 15
Regneration Technology, Inc. 10 10
Tutogen Medical 2 2
Others 18 19
Total 100 104
이미지: 전세계치과용뼈이식재주요경쟁사현황

전세계치과용뼈이식재주요경쟁사현황

◈ Others Include : BioMet(3i), Curasan AG, Extratech Inc, W.L. Gore & Associates, IsoTis international S.A., Lifecore Biomedical, NovaBone, LLC, Osteogenics Biomedical, Osteohealth Company, OsteoMed Corporation, Park Dental Research Corporation, Straumann AG, Sybron Dental Specialties Inc, Zimmer Dental
◈ 출처 : Kalorama Information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신제품 InduCera의 경우 칼슘포스페이트 크리스탈 이중코팅과 새로운 제조 공정으로 신생골 형성 능력을 보다 향상시킴으로써 품질 비교우위에 있습니다. 지난 2011년 중소기업청과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에서 시행한 의료기기 비교임상 및 성능평가 지원사업 대상에 선정되어 국내 4개 대학병원에서 실시한 임상시험 결과 수입 경쟁제품과 동등한 임상적 효능이 확인되었습니다. 기존 제품 SynCera는 순수β-TCP로 만든 합성골 제품으로 우수한 생체 친화성과 저렴한 가격으로 좋은 시장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다양한 제품군의 보유와 무엇보다 뼈 전문 연구 개발회사에서 15년이 넘는 오랜 임상 사용을 통해 검증된 품질이 당사 제품의 가장 큰 경쟁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표. 뼈이식재 보유기술 현황
보유기술 특허등록(년도) 비    고
이종골 제조 방법 - 동물뼈를 이용한 골이식재 대체재 및 그 제조방법 (2002년) BBP에 적용
뼈이식재 코팅 기술 - 고농도칼슘포스페이트 과포화용액의 제조 및 이를 이용한
  칼슘포스페이트 결정박막 형성방법(2002년, PCT 국제특허출원)
- 칼슘포스페이트 초박막 코팅된 우골분말(2002년)
BioCera,
InduCera에 적용


② 우수한 가격경쟁력
당사의 이종골 뼈이식재 중 InduCera, BioCera-F는 주요 경쟁 제품에 비해 60~90% 수준의 가격에 공급되고 있어 충분한 가격 경쟁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합성골 이식재인 SynCera 또한 주요 경쟁 제품의 70% 수준의 가격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InduCera 제품은 가격은 경쟁 제품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품질우위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표. BBP와 BioCera, InduCera의 제조 및 유통 가격 (단위 : 원)
구    분 Bio-Oss(0.25g) InduCera(0.25g) BioCera-F(0.25cc)
소비자가격 105,000 99,000 66,000


현재 국내의 뼈이식재시장은 신규업체의 등장, 경쟁업체의 사업양수도, 경쟁업체의 정보의 제한 등으로 통계적조사에 무리가 따릅니다. 그러나 당사는 동종골, 이종골, 합성골을 포함한 전체시장에서 축적된 임상자료와 치과 시장에서의 신뢰를 바탕으로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
다. 또한 미국, 유럽, 아시아 지역을 대상으로 수출 및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있으며, 특히 일본의 경우 높은 제품 인지도로 판매량이 급증하는 등 해외 시장 개척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4) 치과용 멤브레인 사업

(용도) 차폐막은 조직 및 골재생을 유도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이식 생체재료 중의 하나입니다. 즉 막을 통해 기능적 재건에 알맞은 공간을 확보함으로써 인접한 상피세포 또는 결합조직의 침입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재생에 필요한 세포가 증식하기 위한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고자 사용되는 생체재료입니다.

차폐막은 골조직의 소실을 동반한 질환부위의 치주조직 재생수술, 임플란트 식립부위의 준비, 임플란트 주위의 골결손 부위, 치근절제술 후 골재생 등 다양한 임상분야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시장 현황) 현재 사용중인 차폐막은 크게 흡수성과 비흡수성으로 구분됩니다. 초기에는 비흡수성 차폐막으로 millipore의 cellulose acetate가 주로 사용되었으나, 현재에는 gore tex, expanded polytetrafluoroethylene (e-PTFE) 막이 개발되어 시장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비흡수성 차폐막은 조직 내에서 구조와 강도가 잘 유지되는 장점을 가지고있으나, 내구성이 견고한 특징 때문에 치은퇴축 발생 시, 구강 내 환경에 쉽게 노출될수 있다는 점과 2차적인 수술로 제거해야 한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시장에서는 80% 이상이 흡수성 차폐막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흡수성 차폐막은 별도의 제거시술 없이도 이식된 부위에서 분해됨으로써 2차적인 제거 수술이 불필요하기때문에 환자의 편의성이 크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흡수성 차폐막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흡수성 차폐막으로는 BioMend, Bio-Gide와 같은동물유래 콜라겐을 이용한 제품이 대표적으로 사용되며, 삼양사의 BioMesh처럼 polylactic acid를 사용한 합성 차폐막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차폐막시장규모

차폐막시장규모


Millennium Research Group에 의하면 치주조직재생용 쉬트의 국내시장의 경우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11.5%로 2015년 122억 원의 시장을 예상하고 있으며, 이 중 흡수성 제품은 약 100억원 이상으로 추산됩니다 (2012년 Millenium Research 보고서).


시판중인 경쟁품의 종류는 20여종으로 이 중 흡수성은 14종, 비흡수성은 6종이며, 현재는 흡수성제품이 전체 시장의 8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2년 기준 치과용 차페막의 국내 시장에서 완제수입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80% 이상으로 수입 의존도가 높으며, 나머지 20%는 5종의 국산제품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산제품 5종은 수입 완제품에 비해 효과, 성능이 다소 떨어져 사용자들의 선택을 받지 못하고있습니다.


(회사의 경쟁 우위 요소) 일반적으로 콜라겐을 사용한 차폐막은 생체적합성이 우수하지만, 인체 내에서 흡수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글루타알데하이드 같은 가교제를 사용하여 흡수속도를 지연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염증유발에 의해 치료실패를 야기할 수 있는 가교제의 잔류 가능성 때문에 이를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의 개발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당사에서 2015년 2분기 출시 예정인 LYSOGIDE 제품은 추출 정제된 콜라겐이 아닌 돼지 심장막 자체의 천연 콜라겐을 이용하며 가교제 처리 없이 탈세포화처리만을 시행한 제품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제조된 차폐막의 경우 가교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잔류할 수 있는 가교제에 의한 염증유발 가능성이 없으면서도 생체 내에서 충분한 기간 동안 기능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차폐막 내부면이 세포의 부착과 증식에 적합한 구조를 유지함으로써 조직 재생에 유리한 제품입니다. 또한 돼지 심장막을 원재료로 사용하는 경우 소에서 유래한 제품 사용 시 우려되는 소해면상뇌증 (bovine spongiform encephalopathy, BSE)의 발생 가능성이 없다는 장점이 있으며, 심장막은 인장강도 및 효소저항성이 우수하여 생체에 이식하는 경우 충분한 흡수기간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CollaGuide, LysoGide의 유통가격

구 분

Bio-Gide

(13*25mm)

Biomend

(15*20mm)

CollaGuide

(15*20mm)

LysoGide

(15*20mm)

소비자가격

199,500원

135,000원

88,000원

110,000원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회사는 수익사업인 뼈이식재, 기능성 소재 및 관련제품, 연구용기자재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각 제품, 상품별 매출액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비율(%)
기능성 소재 및 관련제품 사업 제품 기능성 소재 뼈성장촉진 등 OCT-11, OCT11&40 등 596 8.56
제품 기능성 식품 치주건강 등 포스트플랜트OPB 외 341 4.9
상품 멤브레인 치과용 의료용구 CollaGuide 외 360 5.17
상품 식품 Oil 포도씨유,해바라기씨유 등 1,072 15.4
치과용
뼈이식재 사업
제품 뼈이식재 뼈이식재료 InduCera 외 842 12.1
상품 동종골 - 동종골 -
Genosco 상품 미용용품 - KLEAN COLOR 3,717 53.41
기    타 기타매출 연구용역 - 연구용역 31 0.45
기타매출 로열티 - 로열티

기타매출 무역부분 - -

합 계 6,959 100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가. 원재료의 구성

(단위 :백만원, %)
사업
부문
매입
유형
품           목 매입액(비율) 비율(%)
상품 국내 멤브레인 외 149 3.7
국외 포도씨유 500ml외 353 8.8
국외 미용용품 3,517 87.5
원재료 국외 전칠삼 분말 431 47
국외 소뼈(Bone) 62 7
국내 기타식물혼합추출물분말
(OPB-H, 새송이버섯 복합추추물 분말등)
397 43
국내 기타 29 3


나. 제품의 판매단가

(단위 : 원)
품    목 제17기 제16기 제15기 제14기
BBP 39,000 39,000 39,000 39,000
BioCera 60,000 60,000 60,000 60,000
SynCera 35,000 35,000 35,000 35,000
InduCera 90,000 90,000 90,000 -
BioCera-F 66,000 - - -

* BBP, BioCera : 0.25cc/병, SynCera : 0.25g/병, InduCera : 0.25g/병.


다. 원재료의 가격변동 추이

(단위 : 원)
품 목 (단위) 제17기 제16기 제15기 제14기
뼈이식재 소뼈-Bone(kg) 국내 622,567 635,937 635,937 648,999

- 산출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품목별 원재료 매입액 / 품목별 원재료 매입수량 = 평균단가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회사의 생산 능력, 생산실적
1) 회사의 생산능력

(단위 : 천원, g)
사업부문 품 목 제17기 제16기 제15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뼈이식재사업 BBP
BioCera
SynCera
InduCera
BioCera-F
36,960 1,024,037 21,120 947,733 31,680 665,649



2) 생산실적

(단위 : 천원,g)
사업부문 품 목 제17기 제16기 제15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뼈이식재사업 BBP
BioCera
SynCera
InduCera
BioCera-F
12,109 335,499 5,104 229,035 52,543 357,723



나. 생산 설비의 현황
1) 생산 설비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    분 기      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      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천안지점 자가 성거읍
망향로
930
기계장치 1,581,392,521 190,596,000 77,802,000 1,694,186,521 -
감가상각누계액 1,338,590,322 60,095,549 967,000 1,397,718,871 -
국고보조금 87,458,588 13,700,064 19,119,593 82,039,059 -
기계장치 합계 155,343,611 97,888,593 97,888,593 214,428,591 -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17기 제16기
전체 제품 뼈이식재 수 출 - -
내 수 842 753
합 계 842 753
기능성소재 수 출 40 44
내 수 556 529
합 계 596 573
기능성식품 수 출 - -
내 수 341 168
합 계 341 168
상품 치과용
의료기기
수 출 6 -
내 수 354 456
합 계 360 456
건강식품 수 출 - -
내 수 - -
합 계
-
Oil 수 출 - -
내 수 1,072 1,839
합 계 1,072 1,839
미용용품 수 출 3,717 7,591
내 수 - -
합 계 3,717 7,591
용역
매출
연구용역 수 출 - -
내 수 31 -
합 계 31 -
로열티 수 출
-
내 수
-
합 계
-
합          계 수 출 3,763 7,635
내 수 3,196 3,745
합 계 6,959 11,380



나. 판매방법 및 조건
1) 판매조직

이미지: 판매조직

판매조직


2) 판매경로

  국내 판매의 경우 각 지방의 딜러 및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제품에 따라서는 대리점계약을 통해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해외 판매의 경우 당사의 미국현지법인인 Genosco를 통해 판매 뿐만아니라, 해당 국가의 딜러 및 최종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고 있습니다.

3) 판매방법 및 조건

구  분 판매조건
국내(치과병의원, 종합병원, 치과재료상,기타법인등) 별도 계약 조건에 따름
해외(해외 딜러, 미국자회사 등) 별도 계약 조건에 따름



다. 판매전략
1) 신약개발사업
 
당사는 신약개발전문 생명공학기업으로 신약개발의 초기단계인 신약후보물질 발굴(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임상 시험 단계 및 인체에서 신약후보물질의 안전성과 효능을 확인하는 임상 1상 시험 단계에서 국내외의 대기업 및 제약회사를 대상으로 공동개발 혹은 라이센싱을 추진하는 전략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당사의 인력과 연구력을 새로운 신약후보물질의 지속적인 발굴에 집중함과 동시에 시간과 비용을 국내외의 대기업 및 제약회사와 분담함으로써 효율적인 신약개발 및 사업화를 추진하기 위해서 입니다.
 신약개발사업의 특성상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바, 당사에서는 여러가지 신약개발 후보군중에서도 당사의 수익과 비용을 고려하여, 중단기적인 관점에서 신약개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2) 기능성 소재 및 관련제품사업

현재 국내의 기능성 소재 및 관련제품 시장은 무차별적인 업체의 난립과 기본적인 식품제조 및 생산과정의 미비로 인하여 소비자들에게 많은 불신을 받고 있으며, 경기침체와 더불어 성장세에 영향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시장상황은 당사와 같은 연구집약적 바이오기업의 우수한 연구결과물들이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능성 식품 성공사례가 되고 있는 한국야쿠르트의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의 경우, 효과적인 마케팅 이면에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구개발 되었다는 점이 강조된 바 있습니다.


현재 당사는 일반 기능성 소재 및 관련제품사업을 수행중인 타업체와는 차별되는 여러 자료들을 이미 확보하여 사업화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기능성 소재의 한국 및 해외 특허확보, 객관적 효능자료의 확보(해외 유수 과학잡지 연구논문 게재 및 임상시험 결과 확보)등은 당사의 신약연구개발 시스템에 의존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기능성 소재 및 관련제품 개발전략의 결과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당사의 차별성은 이미 식품사업이 고도로 발달된 일본시장으로서의 수출과 성공적인 시장진입을 가능하게 해주고 있으며, 앞으로도 당사의 안정적인 사업군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


또한, 건강기능식품법의 개정과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장현황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자, 당사의 기능성 원료를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인정받기 위한 노력을 진행 중에 있으며, 추가적인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원료』의 확보에 의하여 새로운 형태의 제품적용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을 근거로 한 당사의 소재들은 기존의 건강식품업계와 식품, 제약업종의 소재로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3) 치과용 뼈이식재 사업
 
당사 뼈이식재의 장점은 높은 수준의 성능, 안정성 및 경쟁적인 가격입니다. 또한 당사 고유의 기반기술인 칼슘포스페이트 나노크리스탈 코팅 기술을 사용하여 기존의제품군에서 차별화된 뛰어난 뼈 재생능력을 가진 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강점들을 살려 사용자인 치과의사 뿐만 아니라, 치과관련 유통업체와 협력하는 전략을 펴고 있습니다

a. 제품

당사는 제품의 다양화를 추구합니다. 차세대 이종골 뼈이식재 제품 Inducera는 비교임상 시험 결과와 임상의의 평가를 바탕으로 품질이 중요시되는 고가 제품군 시장을 적극 공략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4년 4월 출시한 BioCera-F는 기존의 BBP, BioCera의 수요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으로 사용자의 편리성을 증대한 Syringe type으로 공급되고 있습니다. 또한 합성골인 SynCera는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실시함으로써 시장 점유율을 높여나갈 계획입니다.


b. 가격

 BBP와 SynCera는 가격면에서 BioCera와 InduCera는 품질면에서 각각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c. 유통경로

 국내의 경우 치과병원과 지역별 대리점, 전국적인 유통망을 갖춘 임플란트 및 장비 업체를 통해 제품을 직ㆍ간접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해외시장의 경우 미국 자회사와 제품을 거래한 실적이 있는 업체를 중심으로 거래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대만, 인도네시아, 베트남, 터어키, 일본,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등 해당 국가의 치과딜러를 통해 당사에서 직접 접촉하여 거래처를 확보해 가고 있습니다.


d. 판매촉진

 당사는 연간 광고 계획에 의해 딜러미팅(세미나) 및 치과계 신문을 통해 지속적으로제품과 회사 이미지 광고를 실시하고 있으며 해외의 치과저널에도 제품에 대한 논문과 광고 진행을 병행해 가고 있습니다. 또한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한 이메일 뉴스레터의 제공, 수량할증행사, 전시회 및 세미나에 수시로 참석하여 고객과 접촉하고 있습니다. 최근 종료된 비교임상 시험 결과는 국제저널(SCI급)과 국내 학술지에 게재할계획입니다.


4) 치과용 멤브레인 사업

당사는 생물 신소재 및 조직공학 전문기업인 (주)바이오랜드와 공동개발한 흡수성 콜라겐 멤브레인 “CollaGuide”를 지난 2009년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돼지 피부 유래의 고도로 정제된 의료용 콜라겐을 원료로 하여 경쟁 제품에 비해 안전성이 뛰어나며, 가격 경쟁력도 갖추고 있어 국내 시장에서 상당 부분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는 2015년 2분기 출시 예정인 “LysoGide”는 자사의 공정으로 세포 및 항원을 제거한 생체유래의 천연 콜라겐 기반 제품으로써, 이종간 이식 시에도 낮은 항원성과 생체적합성을 가지며 내부가 천연 콜라겐 형태인 그물망의 구조로 되어 있어 추가적인 가교처리(cross-linking)나 화학성분 첨가 없이도 치주수술 시 필요한 우수한 인장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원재료의 풍부함과 면적대비 낮은 가격으로 인해 기존 고가의 수입품에 대응할 수 있는 낮은 가격의 제품으로 생산 및 공급이 가능합니다. 제품 출시 후 기존의 뼈이식재 유통 채널을 활용하여 조기에 시장 진입이 가능하며 2016년 5억원, 2017년 10억원, 2018년 20억원 이상의 국내시장 매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당사는 치과용 뼈이식재의 CE 인증을 획득한 바 있으며 해외 수출도 진행중입니다(일본, 중국, 대만, 터키 등).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LysoGide”에 대한 CE 인증 및 해외시장 진출을 계획 중이며, 당사의 분석결과 2017년에는 연간 수출액 50만$, 2018년에는 연간 100만$ 정도의 해외시장 매출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본 제품은 드레싱제 및 인공피부를 만들 수 있는 콜라겐 스캐폴드로서도 적용가능하며, 정형외과에서 사용되는 경막 대용제, 비뇨기과용 진피대체제로도 적용 가능합니다. 따라서 치과용 차폐막 시장 진입 후 훨씬 시장이 큰 의과용 의료기기로써도 다양하게 적용이 가능하도록 개발할 예정입니다.



6. 연구개발활동
(1)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당사는 골다공증, 관절염, 치주질환 등과 관련한 질환의 신약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약개발과정에서 얻어진 연구산물을 제품화 시켜 판매하고 있습니다.

(2)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주)오스코텍조직도

(주)오스코텍조직도


(3) 연구개발 비용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17기 제16기 제15기 비 고
원  재   료  비 2,178 619 2,379 -
인     건     비 635 830 1,150 -
기             타 292 584 534 -
연구개발비용 계 3,105 2,033 4,063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292 584 534 -
개발비(무형자산) 2,813 1,449 3,529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44.62% 17.86% 30.16% -



(4) 연구개발 실적
1. 신약부문 연구실적

연구과제 항목 연구결과
골다공증
(합성신약 개발)
OCT-1547 글로벌 임상 1상 후기시험 진행 중(미국 INC사)
특허등록(국내, 미국, 일본,유럽, 중국)
ODS  지경부 "국제공동연구개발사업" 3차년도 종료
 국내 특허출원
관절염(천연물) BT-201 특허등록 (국내, 미국, 일본, 유럽)
관절염(합성) SYK 전임상시험 진행 중
미국특허등록 및 해외특허출원(국내 외 17개국 진입)
항암제
(합성신약)
FLT3

보건복지부 :"보건의료기술사업" 진행
전임상실험 개시

미국특허등록 및 해외특허출원(국내 외 17개국 진입)
해외논문
- Blood, Apr 3, 2014; 123(14): 2209-2219
- SciBX Mar 27, 2014; 7(12)

HIF-1 전임상 시험 완료
특허등록 (국내, 미국)
EGFR 미국특허 가출원
중추신경계 질환 치료제 개발 LRRK2 미래창조과학부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 진행 중
국내특허출원
치주질환  
천연물 신약품 개발
BT-301 임상 2상 시험완료
특허등록(국내,일본,중국) 및 특허출원 (미국, 유럽)
유한양행 기술이전(2011.03.31)
골다공증
(천연물)
OPB 개별인정 승인 (기능성원료 인정 제2013-14호)


2. 의료용소재부문 연구실적

구 분 항목 연구결과
치과용 의료기기
(뼈이식재) 개발
BBP 식약청 승인, 특허등록(국내, 미국), 미국 FDA 승인
BioCera 식약청 승인, 국내특허등록, 국내논문발표
(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지 2009.31(3):243)
SynCera 식약청 승인, 유럽 CE승인, 국내특허등록
InduCera 식약청 승인
LysoGide 국내특허등록 및 국제특허출원
BioCera-F 실용신안 출원


3.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당사가  영위하는 연구 및 사업과 관련한 지적재산권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보유 현황
특허권 국내 22건
해외 29건
상표등록 국내 32건
해외 5건


7. 계열회사

당사는 뼈이식재 및 리서치툴(OAAS 등)의 판매 및 홍보와 당사가 개발한 제품의 해외인증을 득하기 위하여 2000년 11월 미국 현지법인 OCT USA를 설립하였습니다. 이후 신약개발의 중심지인 보스턴에 위치하여 신약개발과 관련된 최신 트랜드분석 및 신약 기술 라이센싱 등에 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보스턴연구소가 2008년 설립되었으며 이후 2009년 자체 수익구조를 확립하기 위하여 'Kosmic Cosmetology Corp.'사와 합병하여 화장품 유통사업을 시작하였고, GENOSCO Inc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GENOSCO의 화장품 브랜드는 Klean Color로 미국 및 중남미 중저가 화장품 시장을 타겟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 품목은 Nail Product 및 Eye Make-up과 Lip 제품 등 입니다. 당사는 GENOSCO와 공동제품 개발 후 당사에서 OEM방식으로 중국 화장품 제조기업으로 생산발주하는 방식으로 무역중개 매출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GENOSCO 주요제품]

구분 주요제품
Nail Product Nail Lacquer, Nail Art, Nail Treatment 
Eye Make-up Eye shadow, Eye Pencil, Mascara, Makeup Kit
Lip Product Lipstick, Lip Gloss, Lip Pencil, Makeup Kit
Face Product Foundation, Pressed Powder, Makeup Kit
Teen Make-up 10대용 Eyes, Lips, Face, Nails 제품 등
Other make-up &tool Pencil Sharpener, Eyelash Curler, Hair 제품


GENOSCO는 2013년 매출 18,069백만원, 당기순이익  158백만원을 달성하였으며, 2014년에는 매출 13,867백만원, 당기순손실 95백만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GENOSCO는 향후  사업 확대 및 수익성 증대를 위해 해외영업비중 확대, 중가브랜드의 개발 및 런칭, 유통채널의 다변화와 같은 중장기 사업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GENOSCO 중장기 사업전략]

구분 주요추진전략
해외영업비중 확대 * 2013년 GENOSCO의 해외매출비중은 총 매출액 대비 46%
* 2015년 총 매출액 대비 60%까지 해외매출을 확대하기 위해서 해외전시회 참여 등을 통한 판매경로 확대를 위한 노력
* 해외거래처 발굴을 위해 미국을 포함한 홍콩, 두바이, 중국 등 해외 전시회 지속적 참가
중가브랜드의 개발 및 런칭 * 중가브랜드의 런칭을 통해 브랜드의 마켓포지션을 다양화 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
* 중가브랜드를 자체 개발하여 KleanColor의 유통망을 통해 시장진입함으로써 기존제품과의 시너지 극대화 추진(자체 Retail Store 포함)
유통채널의 다변화 * 기존 Distributor와 해외 Importer 위주의 유통채널을 Retail Chain으로
확대
- 미국 내 Dollar Chain 시장은 $51billion 규모로, 화장품시장은 $3.5billion으로 추산
- 2015년 상위 5개 chain store의 4,000개 이상 점포입점 추진
*2015년 자체 브랜드로 Retail Store 사업 신규진출 추진(2015년 2개 점포 Open)


GENOSCO는 아래와 같은 조직을 갖추고 있습니다. 보스톤연구소 신약개발 담당 관련 인원 10명 외에 KleanColor의 상근 임직원은 현재 총25명의 조직을 별도로 갖추고 있으며, 영어권 외에,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등의 아시아와,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등의 중남미 마케팅을 위한 인력을 보유하고 있어 향후 유통/마케팅 확대를 점진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미지: genosco조직도

genosco조직도


2000년대 후반부터 국내 화장품 시장에서 다양한 중저가 브랜드 시장이 확대된 바와 유사하게 미국 내 색조화장품 low-end 시장규모는 US$ 35억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유가의 상승과 경제침체의 지속으로 인하여 점차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GENOSCO가 주요 타겟으로 하는 고객층은 연간 소득 US$25,000 이하의 중하위층 가계로 과거 5년간 10%이상 증가되었으며, US$70,000 이상의 고소득 계층도 중저가 상품의 구매가 증가하고 있어 GENOSCO는 유통/마케팅 확대 전략을 통해 향후 저가제품 전용 소매거래처를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8.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1) 금융위험요소

연결실체는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 (외환위험, 가격위험, 현금흐름 및 공정가치 이자율 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 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전반적인 위험관리는 당사의 재무성과에 잠재적으로 불리할 수 있는 효과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위험관리는 이사회에서 승인한 정책에 따라 재무팀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당사 재무팀은 영업부서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금융위험을 식별, 평가 및 회피하고 있습니다.

1)  시장위험

(1) 금융위험요소

연결실체는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 (외환위험, 가격위험, 현금흐름 및 공정가치 이자율 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 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전반적인 위험관리는 당사의 재무성과에 잠재적으로 불리할 수 있는 효과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위험관리는 이사회에서 승인한 정책에 따라 재무팀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당사 재무팀은 영업부서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금융위험을 식별, 평가 및 회피하고 있습니다.

1)  시장위험

(가)  외환위험

연결실체의 외환위험은 주로 인식된 자산과 부채의 환율변동과 관련하여 발생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영업거래 상 외환위험에 대한 회피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통화선도 거래 등을 통해 외환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외환위험은 미래예상거래 및 인식된 자산 부채가 기능통화 외의 통화로 표시될 때 발생하고 있습니다.


① 당기 말 현재 지배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외화표시 화폐성자산 및 화폐성부채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통화 자 산 부  채
구분 외화 장부금액(원) 외화 장부금액(원)
USD 4,413,110.45 4,850,891,006 1,088,892.63 1,196,910,777
JPY 125,000.00 1,150,175

EUR 2.29 3,060

합계 - 4,852,044,241
1,196,910,777


② 민감도분석
당기말 현재 원화의 USD 대비 환율이 높았다면, 연결실체의 손익은 증가하였을 것입니다. 이와 같은 분석은 당사가 각 기말에 합리적으로 가능하다고 판단하는 정도의 변동을 가정한 것입니다. 또한, 민감도 분석시에는 이자율과 같은 다른 변수는 변동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습니다. 구체적인 손익의 변동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구  분 환율변동 손익 효과
USD 10% 상승 365,398,023
JPY 10% 상승 115,017
EUR 10% 상승 306

당기말 현재 상기 제시된 통화에 비하여 원화가 강세인 경우, 다른 변수가 동일하다면 상기 제시된 것과 반대의 효과가 발생할 것입니다.

(나) 가격위험

연결실체는 재무상태표 상 매도가능금융자산으로 분류되는 당사 보유 지분증권의 가격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지분증권에 대한 투자는 비경상적인 경영진의 판단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으며, 당사는 지분증권에 대한 별도의 투자정책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당사의 시장성있는 지분상품은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으로 분류되어 있지만 그 중요성이 매우 낮아 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극히 미미하기 때문에 민감도 분석을 하지 아니하였습니다.

(다) 현금흐름 이자율 위험

연결실체의 이자부 자산은 대부분 고정이자율로 확정되어 있어, 당사의 수익 및 영업현금흐름은 시장이자율의 변동으로부터 실질적으로 독립적입니다.


연결실체의 이자율 위험은 차입금에서 비롯됩니다. 변동 이자율로 발행된 단기차입금으로 인하여 당사는 현금흐름 이자율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이자율 위험에 대해 다양한 방법의 분석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이자율 변동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재융자, 기존 차입금의 갱신, 대체적인 융자 및 위험회피 등 다양한 방법을 검토하여 당사 입장에서 가장 유리한 자금조달 방안에 대한 의사결정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① 변동이자율 차입금의 현금흐름 민감도 분석

기말 현재 이자율이 1% 변동한다면, 손익은 증가 또는 감소하였을 것입니다. 이 분석은 환율과 같은 다른 변수는 변동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며, 구체적인 손익의 변동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구  분 이자율변동 손익 효과
차입금 1% 상승 (519,328,352)


2)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전사 차원에서 관리되고 있습니다. 신용위험은 보유하고 있는 수취채권 및 확정계약을 포함한 거래처에 대한 신용위험 뿐만 아니라 현금 및 현금성자산, 은행 및 금융기관 예치금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은행및 금융기관의 경우, 독립적인 신용등급기관으로부터의 신용등급이 최소 A이상인 경우에 한하여 거래를 하고있습니다. 일반거래처의 경우 고객의 재무상태, 과거 경험 등 기타 요소들을 고려하여 신용을 평가하게 됩니다. 당사는 거래상대방에 대한 개별적인 위험 한도 관리정책은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가) 신용위험에 대한 노출

금융자산의 장부금액은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노출정도를 나타냅니다.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당사의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구  분 당기 전기
현금및현금성자산 1,789,486,028 1,990,873,069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 22,800,000 45,315,000
단기금융상품 5,868,938,771 7,253,095,723
기타비유동금융자산 311,499,852 449,689,311
대여금및수취채권 3,351,982,853 3,024,623,297
합  계 11,344,707,504 12,763,596,400


(나) 금융자산의 연령분석
금융자산의 연령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구  분 6개월미만 6개월이상 ~ 1년미만 1년이상 합    계
현금및현금성자산 1,789,486,028 - - 1,789,486,028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 - - 22,800,000 22,800,000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 2,550,498,501 129,404,793 1,166,272,746 3,846,176,040
단기금융상품 5,868,938,771 - - 5,868,938,771
기타금융자산 - - 311,499,852 311,499,852
합  계 10,208,923,300 129,404,793 1,500,572,598 11,838,900,691


3) 유동성 위험

신중한 유동성 위험 관리는 충분한 현금성자산의 유지 및 적절하게 약정된 신용한도금액으로부터의 자금 여력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활발한 영업활동을 통해 당사 재무팀은 신용한도 내에서 자금여력을 탄력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금융부채를 보고기간 종료일로부터 계약 만기일까지의 잔여기간에 따라 만기별로 구분한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표에 표시된 현금흐름은 할인하지 아니한금액입니다.

(단위 : 원)
구  분 1년 미만 1년에서 2년이하 2년이상
차입금 및 사채 9,172,150,384 - 1,786,390,737 10,958,541,121
매입채무및기타채무
(비유동부채 포함)
1,671,706,490 43,657,120 965,849,033 2,681,212,643
합  계 10,843,856,874 43,657,120 2,752,239,770 13,639,753,764


(2) 자본 위험 관리

당사의 자본관리 목적은 계속기업으로서 주주 및 이해당사자들에게 이익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호하고 자본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최적 자본구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산업 내의 타사와 마찬가지로 당사는 자본조달비율에 기초하여 자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본조달비율은 순차입금을 총자본으로 나누어 산출하고있습니다. 순차입금은 차입금총계(재무상태표에 표시된 것)에서 현금및현금성자산을 차감한 금액이며 총자본은 재무상태표의 '자본'에 순차입금을 가산한 금액입니다.

당기 말 및 전기 말 현재 자본조달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구  분 당  기 전  기
차입금총계 10,958,541,121 11,105,714,544
차감: 현금 및 현금성자산 (1,789,486,028) (1,990,873,069)
차감: 단기금융상품 (5,868,938,771) (7,253,095,723)
순차입금 3,300,116,322 1,861,745,752
자본총계 21,783,202,878 22,165,349,961
총자본 25,083,319,200 24,027,095,713
자본조달비율 13.15% 7.74%


당기 말 자본조달비율은 당기 중 현금및현금성자산 및 단기금융상품의 감소로 인하여 전기말 대비  증가하였습니다.


2065.96

▲5.27
0.26%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82,500▲
  2. 에이치엘비144,200▲
  3. 에이치엘비생27,000▲
  4. 국일제지5,750▼
  5. 삼성전자50,200▲
  6. 신라젠13,450▲
  7. SK하이닉스77,700▲
  8. 신스타임즈6,540▲
  9. 파트론12,500-
  10. 신성통상1,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