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300 ▲ 550 (+1.79%) 07/19 장마감 관심종목

기업정보

대우조선해양 (042660) Daewoo Shipbuilding & Marine Engineering Co.,Ltd.
각종 선박의 건조, 수리 및 플랜트 건설업체
거래소 / 운수장비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1) 조선·해양사업
- 조선·해양산업은 해양에너지 개발산업, 해운업, 수산업, 군수산업, 관광산업 등에 사용되는 각종 선박건조 및 에너지와 자원의 개발, 가공, 저장 등에 사용되는 장비와 설비 등을 개발, 생산하는 산업이다. 이들 산업은 전방 산업인 해양에너지 개발, 해운, 수산, 방위, 해상 및 심해 관광산업의 성장에 단초를 제공하며 철강, 기계, 전자, 화학 및 각종 Utility 설비산업 등 후방산업의 초석을 다지는 전방위 산업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조선·해양산업은 초기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며 이로 인하여 시장의 진입과 탈퇴가 용이치 않은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설계/건조기술, 신 선형 및 차세대 해상운송 수단의 연구개발, 영업에서 사후관리(A/S)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Database의 축적과 활용을 요구하는 정보산업으로 기술집약적이다. 아울러, 선박 및 해양제품의 건조는 절단, 조립, 의장, 도장 등 전 공정에 걸쳐 인간의 섬세한 감각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 부분이 많으며, 기계화/자동화에 어느 정도 한계를 가지는 노동집약적 산업의 특성을 함께 지니고 있다.

이러한 부분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하여 현재는 로봇산업의 진출과 연구 등 활발한 R&D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 선박이나 해양제품은 대규모·고가이며 계약, 제작 및 인도에 이르는 건조과정이 비교적 장기에 걸쳐 이루어진다. 또한 주문주의 선호도와 요구에 따라 복잡·다양하게 건조가 이루어지는 개별 주문/생산 체제이기 때문에 대량생산이 불가능하다. 조선해양산업은 수출 기여도와 외화 가득률이 높으므로 제작금융 및 운영자금의 융통, 수취 혹은 미수외화의 환 관리 등 종합금융의 지원이 필수적이다.


- 선박 및 해양제품의 가격을 선종별로 볼 경우

소형범용선인 벌크선의 경우 3,000만$부터 LNG-FPSO의 경우 40억$에 이르기까   지 다양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 선박 및 해양제품의 계약형태는 거의 대부분이 외화($, ? 등)로 계약됨에 따라 환율변동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당사는 안정적 경영과 수익 확보를 위하여 환 Hedge 계약 등의 다양한 금융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2) 건설사업
건설사업은 발주자로부터 주문을 받아 생산활동에 착수하고 구조물, 건축물을 완성하여 인도하는 수주산업의 성격을 띠며, 토지를 바탕으로 노동, 자본, 기술 등의 생산요소들을 유기적으로 결합시키고 관리하여 국민생활의 근간을 이루는 주택 및 빌딩건설에서부터 도로ㆍ항만 등의 사회간접자본 및 각종 산업생산기반시설의 확충과 국토개발 및 국제적인 개발사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고정자본의 형성 및 실물부문의 생산과정을 담당하는 국가 경제의 기간산업이다.
건설산업은 타 산업에 비해 생산과 고용 그리고 부가가치의 창출 측면에서 유발효과가 지대하기 때문에 국가경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3) 기타사업

해외자원개발 상류사업은 탐사/개발/생산중인 유/가스전의 광권 및 지분을 취득하여효율적 운영을 통해 원유/가스를 생산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이다. 민간기업은 상류사업 참여 시 전략적 투자를 통한 고수익 사업 참여, Risk Management 및 Hedging을 통한 사업 확대, 수직계열화를 통한 Value Chain의 극대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풍력사업은 풍력발전기(Wind Turbines)의 제품개발, 제조, 건설 및 유지/보수와       관련된 산업으로 풍력발전기의 제품개발과 시장검증에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소모   되어 시장 진입장벽이 상대적으로 높은 산업이다.


해상화물운송사업은 식량, 에너지, 생필품 등을 선박이라는 수단으로 고객이 원하는 시기에 필요한 장소로 수송하는 서비스 산업이다.
이러한 선박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자금이 투입되므로 대표적인 자본집약적 산업으로 분류되며, 국가간의 장벽에 구애 받지 않고 전세계를 상대로 활동이 이루어지는 완전경쟁 산업이다.
아울러 대다수 국가의 원자재 및 수출입상품은 85% 이상 선박을 통해 운송되는 관계로 국가안보차원에서 중요한 기간 산업에 해당되며, 세계물동량에 의해 수요와 공급이 결정되고 세계경기변동과 일정한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경기변동형 산업이다.

대규모 단체급식을 제공하는 식품사업, 세계 최고의 명품휴게소를 지향하는 거가대교 상/하행선 휴게소 사업, 건설/주택지원/시설운영/빌딩관리/방역/산업보안의 뛰어난 Know-how를 보유한 주택관리사업, 다양한 객실과 각종 부대시설을 갖춘 거제 애드미럴호텔을 운영하고 있다.

(2) 시장환경

- 조선사업:
2014년 06월말 기준 국내 조선소 선박 수주량은 185척, 5,959천CGT로 전년동기(169척, 5,125천CGT) 대비 16% 증가하였다.(CGT, 조선해양플랜트협회 통계자료 기준). 아직 선박 공급과잉이 해소된 것은 아니지만, 선박 발주량이 늘면서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한 LNGC, 대형 컨테이너선 등의 건조에 기술 우위를 갖고 있는 당사에 긍정적인 시장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또한 국내 ECA(수출입은행, 수출보험공사), 한국정책금융공사 등이 선박금융 지원을 확대하는 등의 긍정적인 배경을 전제로 컨테이너선 시장의 경우 시장의 회복세 기대심리, 고효율 선박의 Cost Saving과 낮은 선가를 배경으로 신조 발주 유인이 이어지고 있다.
LNGC의 경우 Shale Gas 수송용 수요로 2014년 LNGC 발주 증가가 예상되며 미국의 Shale Gas 생산증대로 인한 LPG 수출도 증가할 전망이다. 2013년 하반기 이후, 벌크선은 중국의 원자재(철광석, 석탄) 수입량 증가 추세의 영향으로 신조 발주가 지속되고 있으며, 컨테이너선, LNGC, LPGC, PC선 시장도 회복되는 모습이다.


- 해양플랜트사업:

해양플랜트 시장은 고유가가 지속되고 심해자원 개발이 활성화 됨에 따라, 2005년 이후 발주량이 빠르게 증가하였으며 설계, 생산, 프로젝트 관리 능력 등 종합경쟁력을 보유한 대형 조선사에게는 새로운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주요 조선소의 사업목표가 해양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해양제품 수주를 위한 경쟁 또한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대형 3사 이외의 조선소에서도 해양플랜트 시장 진출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으며 싱가포르와 중국, 일본 등의 해외 조선소 역시 해양플랜트 시장 진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제품별로는 대형 생산설비 발주가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으며 심해용 시추선에 대한 발주는 예년 대비 다소 감소 하였으나, Jack-Up Rig의 발주는 노후 Fleet 증가로 신조 수요가 이어지고 있다.

오일메이저들의 해양 유·가스전 탐사개발 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지역적으로는 먼저, 멕시코 정부의 민간자본 유치 정책의 일환으로 '페멕스(Pemex)'를 필두로 하는, 멕시코 지역의 프로젝트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동아프리카 지역의 가스 개발 사업이 급부상함으로써, 추후 가스 생산설비의 발주가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 특수선사업:

국내 함정산업은 무기체계의 특수성과 한정된 시장수요에 비해 참여기준이 완화되어 공급자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최근 제한경쟁에 의한 업체선정 방식에서 일반무기체계 연구개발제안서 평가 방식으로 전환 되었기 때문에 원가절감 노력에 더하여 연구개발 투자, 국산화 노력 등이 사업 수주를 위한 중대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국내함정시장은 장단기 국내 자주 국방 구축체제(대양 해군으로의 지향, 장비 첨단화)로의 추진에 따라 장기적으로 긍정적 요소로 작용하여 전투함 및 지원함 등 국내 수요가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2012년 방위사업청으로부터 수주한 3,000톤급 잠수함의 건조 계약은 1990년 초 독일로부터 잠수함 건조 기술을 도입한 이래 지속적인 기술개발 투자를 통한 국내 최초의독자개발 설계로 추진되었으며, 향후 잠수함 건조의 원천기술 확보를 통한 수출 활로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와 같이 국내 함정의 연구개발을 주도함으로써 확보된 기술력과 경쟁력을 바탕으로 정부의 지원 하에 적극적으로 해외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있으며, 동남아와 중남미를 새로운 유망 시장으로 보고 수익 창출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잠수함과 영국 및 노르웨이 군수지원함 등을 수주함으로써 세계시장에서방산분야의 기술 및 가격 경쟁력을 인정받은 바 있는 당사는, 잠수함과 군수지원함에이어 수상함인 태국 호위함 계약을 성사시키면서, 방산 수출 제품 다각화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건설사업:
우리나라 경제발전과 더불어 급속한 성장세를 지속해 온 과거와 달리, 전반적인 국가의 경제성장이 완만하게 진행되는 단계에 진입함에 따라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건설산업도 성장성에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타 산업간의 의존관계가 더욱 밀접해지고 있는 현재의 산업 추세를 감안할 때, 건설업도 단순 시공 위주의 사업방식을 탈피하여 여러 가지 산업요소가 복합적으로 결합된 토탈 솔루션 개념으로 진화해 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건설산업은 선진국과 마찬가지로 성장 중심을 국내에서 해외로 이동시키며 새로운 장을 열 것으로 전망된다.

- 기타사업:
해외자원개발 상류사업은 최근 수년간 지속되어 온 신규 석유가스전 발견에 따른 긍정적인 분위기가 유지되면서 슈퍼메이저 기업들과 각 국의 국영석유회사들의 대규모투자가 지속되며, 세계 전 지역에서의 상류부문 개발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2013년 세계 풍력시장은 미국의 국고보조금 제도가 종료됨에 따라 마이너스 성장을기록하였으며 미국 풍력수요는 세계 풍력설치량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2014년 세계 풍력 수요는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며, 2016년에는 50GW 시대를 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14년 이후 아시아 지역의 풍력 수요가 미국 풍력 수요 감소분을 대체할 것으로 예상되며 중남미 등 개도국 풍력시장의 빠른 성장으로 세계 풍력시장은 2013년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할 전망이다.


해상화물운송사업은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원자재 및 제품의 수출입 증감과 선복량에 따라 시황이 결정된다. 최근 동향을 살펴보면 중국의 엄청난 원자재 수요가 2003년부터 베이징 올림픽이 있던 2008년까지 계속되면서 사상 유례없는 해운호황을 맞았으나, 2008년 말 리먼브라더스 사태를 시작으로 연이은 국제금융위기로 인해 세계경기가 위축됨과 동시에 호황기에 발주된 선박들이 2009년부터 시장에 쏟아지면서 2014년 현재까지 불황을 이어오고 있다.


식품사업의 경우 식자재 유통업이 이제 막 성장기에 돌입한 업종으로 주요 업체들이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고, 유통산업 구조가 대형 업체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또한 웰빙과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프리미엄급 상품군 선호도가 증가하고, 여성의경제활동 참여 증가로 인한 간편식 상품군이 활성화되면서, 사업의 부가가치가 높아지는 추세이다.


(3) 경기변동의 특성

- 조선사업은 선박 발주가 산업 내 가격, 품질, 영업 경쟁력 등의 내생변수와 더불어 해운운임, 유가, 거시경제 성장률 등의 외생변수에 의해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경기변동 특성을 가진다. 이로 인해 조선시장은 전세계 단일시장의 성격을 유지하며, 세계 경제성장률과 선박 해체 Cycle 예측에 따라 주기적으로 시장의 확대/축소가 반복되는 경향이 있다.


- 플랜트 및 해양사업은 해운 및 국제유가의 시황에 크게 영향을 받으며, 또한 제반 국가의 자국 내 SOC 산업 시설투자 정도와 건설산업의 경기변동에 커다란 영향을 받고 있다.


- 건설사업은 수주산업이고 경기에 후행하는 산업이기 때문에 전반적인 산업구조, 산업활동의 변동 및 경제성장의 추세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특히 정부의 금융정책과 건설관련 규제 등은 건설경기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이다

- 기타사업

해외자원개발 상류사업은 장기 에너지 수급 전망 및 장기 유가에 바탕을 두고 개발 및 투자결정을 하게 된다. 따라서 단기 경기변동에의 영향은 크지 않다.


풍력사업은 에너지산업으로서 경제성장 및 일기(日氣)와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어 에너지 사용량 증감은 경기의 바로미터가 되기도 한다. 경기 호황시에는 산업별 에너지사용량은 급격히 증가하게 되며, 계절적으로는 하절기와 동절기에 각각 전기 사용량이 증가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풍력발전 수요는 이러한 산업 특성에 연동하는 형태를 보이게 된다.


해상화물운송사업은 경기가 상승하면 원자재 수요가 증가하고 자연스럽게 선복량 수요도 늘어나게 된다. 하지만 선박건조 후 공급까지는 일정기간 시차가 존재하므로 늘어나는 물동량을 적시에 해소하지 못할 경우 해운경기가 과열되기도 한다. 반대로 경기가 하강하더라도 앞서 발주된 선박들이 뒤늦게 공급될 경우 잉여선복량이 적체되어 불황을 초래하기도 한다.

식품사업은 국민 식생활과 관련된 주요 산업으로 타 산업에 비해 경기변동에 의한 영향이 적은 편이다. 일반적으로 경기가 어려워지면 소비자는 비싼 외식을 줄이고 품질좋고 저렴한 급식을 선호하기 때문에 단체급식 시장은 불황 시 경기 방어적인 산업적특성을 갖는다.

(4) 경쟁요소

- 선박 및 해양플랜트는 선가/지불조건 등 자본 경쟁력과 기술/품질/납기 등 생산경쟁력에 의해 결정된다. 특히, 원가 경쟁력은 제반 경쟁력의 집합적인 개념으로 산업 내 생존 및 성장에 필수 요소로 간주된다.
이 부분에 있어서 국내 조선소들은 이미 최고의 경쟁력을 보유하여 일본 조선소들을 추월하였으며, 고수익 고마진의 제품시장 점유율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EU, 일본 등 기존 조선강국의 견제가 가중되고 있으며, 중국의 투자확대로 설비증설이 이루어져 가고 있으므로, 자익적인 관점에서 볼 때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일본 조선소는 우수한 기술인력의 유입과 육성이 되고 있지 않으며, 중국 조선소는 아직 노동집약적이고, 관리기술 미약, 고부가 설계능력 미확보, 철강재를 포함한 기자재공급의 제약 등이 있으며 국내 대형 조선사(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는 생산설비 현대화/대형화를 통한 규모 및 범위의 경제를 이루어 현재의 경쟁격차는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당사의 LNG선, VLCC 및 시추선 등은 그 경쟁력과 기술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 건설사업은 실적, 가격, 기술력, 사업관리 능력이 근본적인 경쟁력의 요소이며, 공공부문의 수주는 경영평점, 가격, 신인도에 따라 낙찰자가 선정된다. 민간부문(주택)은 건설업체의 신뢰도 하락으로 재무적 안정성이 특히 중요한 경쟁 요소로 작용하여 수주의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 기타사업

풍력발전기의 판매는 1차적으로 개발된 제품의 성능 인증 즉, Track record 확보가 중요하며, 체계적으로 구축된 공급망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에 따른 제품의 원가경쟁력과 기술/품질/납기 등 생산경쟁력에 의해 결정된다. Track record 및 기 구축된 공급망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를 통하여 GE ENERGY, VESTAS, SIEMENS 등의 대형업체가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


해상화물운송사업은 운반될 화물과 운반할 선박, 즉 장기간에 걸쳐 수익성이 큰 화물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것과 연료효율과 감항성이 뛰어난 선박을 저렴하게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두 가지 경쟁요소이다.

식품사업의 경쟁요소는 식자재 유통물류시스템과 식품위생안전 부분이다. 식자재 유통의 가치사슬(Value Chain)에서 창출되는 부가가치는 비용절감/제공시기/물량/품질에 따른 가격 프리미엄과 거래의 편의성이며, 식품안전에서 소홀함은 사업의 성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5) 원재료 조달상의 특징

- 조선산업의 물적 공급원은 철강, 기계, 전기, 전자 등의 여러 후방 산업으로부터 지원되며, 제반 Item 중 선박 Engine 및 강재류 등 일부 품목을 제외한 여타의 Item은 대부분 중 ·소규모 형태의 업체에 의해 제공 되고 있다.


- 조선산업은 제조원가 중 재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50% 이상에 달하고, 원재료 중 철강제품, 특히 후판의 비중은 제조원가 대비 15%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조선업체별로 매출액의 9~17.7%를 차지하는 후판 가격의 움직임은 조선업체의 수익성에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 건설에 필요한 주요자재는 대부분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으며, 계절적, 지역적 과다수요로 편차가 심한 편이다.

- 기타산업
풍력발전기에 납품되는 핵심부품은 범용성 부품이 아닌 업체별 특정모델에 부합되게제작되는 특징이 있어 신제품 개발 초기부터 핵심부품업체와 공동기술연구를 통해 제작 납품되며, 제조원가 중 블레이드, 타워 및 나셀 부품원가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식품사업의 주원료는 식자재이다. 국내 식자재 제조 유통의 공급망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는 식자재의 원/부자재 조달 및 식자재의 공급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위생관리가 뒷받침 되야 하기 때문에 제품의 가공, 유통은 물론 물류부분 전체에 신속한 배송 체제 구축을 필요로 한다.


(6) 관련법규 및 제반 규제

- 조선산업은 전세계적으로 이해관계 당사국들의 감시 하에 정부보조금의 폐지와 해양오염 방지를 위한 지속적인 견제를 받아오고 있으나 한국 조선소의 종합경쟁력(품질, 기술, 원가경쟁력) 절대우위 유지로 상기 요인은 중요요소로 부각되지 않고 있다.


- 건설산업에 대한 규제는 다양하고 복잡한데, 이는 건설산업이 선수주 후생산의 특성을 갖고 있는데다 제품의 표준화가 어렵고, 구매자의 다양한 주문에 의해 이동하면서 생산해야 하는 독특한 생산구조 형태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 기타사업
해상화물운송의 선박은 입항하는 해당국가나 진입하는 영해의 관할법을 적용 받으면서도 항시 선박자체가 등록된 기국(Flag)의 검역과 검사 대상이 된다.

아울러 선원과 선박에 대해 국제노동기구(ILO) 및 국제해사기구(IMO)의 규제를 받으며, 운반유와 연료유에 의한 유류오염과 관련하여 다양한 국제협약을 적용받는다.


식품사업의 특성상 대체적으로 식품위생법상 식품안전에 대한 구체적 규제 및 감독의 대상이 된다. 이러한 행정법적 규제의 목적은 위험 등을 사전에 배제 또는 현저하게 감소시킬 수 있는 예방적인 기능을 수행하여 각종 식품 등의 위생과 품질을 향상시키고 소비자의 보건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회사의 경쟁 우위요소
(가) 영업개황
1) 조선/특수선사업

회사는 LNG-FSRU를 포함한 LNG 제품군 뿐만 아니라 상선 전 제품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과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2011년의 유럽발 재정위기, 이로인한 2012년 경기침체 등의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정확한 수요예측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수주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2013년 한 해 동안 PC선 10척, 컨테이너선 19척, LNGC 6척, VLGC 3척, VLCC 5척, 군수지원함 1척, 호위함 2척을 수주하였다.

금년 6월말 기준, VLGC 10척, LNGC 3척, VLCC 4척 등 총 17척의 선박을 수주하였다. 특히 러시아 국영선사와 체결한 야말 프로젝트 첫 호선의 수주는 전례가 없는 ‘아크(ARC)-7’ 쇄빙 LNG선의 세계 최초 수주로, 대우조선해양의 뛰어난 기술력을 재차 입증하였다.

국내 조선사 중 가장 활발한 해외수주 활동 및 실적을 보여주고 있는 특수선(함정)분야에서는, 국내 업계 최초로 잠수함과 군함 등 특수선 관련연구를 수행하는 전문연구소인 특수성능연구소를 신설하였다. 이를 통하여 해양자원 개발의 가속화로 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글로벌 방위산업시장에 대응해, 국내 방산기술을 강화하고 관련 인력의 선순환 구조를 확보할 예정이다.

2011년 인도네시아로부터 잠수함 3척을 수주하며 국내 방산업계 최초로 잠수함을 수출하며 한국 방산 사상 최대의 계약(단일 계약 기준)을 따내는데 성공한 대우조선해양은 이후 대한민국 해군의 3,000톤급 잠수함 개발·건조 사업을 수주하고, 전통적 해양 강국인 영국, 노르웨이로부터 군함을 수주하는 등 전세계로부터 방산사업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검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진입장벽이 높은 해외 군함 시장의 성공적인 진입을 통해 향후 점진적 시장점유율 확대와 함께 안정적인 물량수주가 기대된다.


2) 해양플랜트사업

2012년 조선업계 세계 최초로 해양부문에서 수주 100억 달러 돌파의 위업을 달성한 데에 이어 2013년에도 어려운 시장환경 속에서 경쟁사 중 가장 많은 총 80.9억 달러의 좋은 수주 실적을 기록하였다.

작년 한 해 동안, 드릴십(Drillship), 잭업리그(Jack-up Rig), 고정식 해양플랫폼(Fixed Platform), 생산 플랜트 모듈(Modular Plant) 등 11기를 수주하며 다양한 해양제품에 대한 건조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전 세계에 증명하였으며, 특히 대형 잭업리그 등 새로운 제품을 수주함으로써, 제품다각화를 이루어 낸 한 해였다.

회사는 2013년 드릴십 수주 1위를 달성하는 등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는 역량을 보여줌과 동시에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해양플랜트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신사업 분야를 개척함으로써 당사 역량의 지속적 발전 가능성을 증명 하였다. 2014년에도 해양프로젝트관련 생산설비 및 시추설비들을 지속적으로 수주하여, 세계 최고의 해양플랜트 전문기업에 걸맞은 행보를 이어나갈 것이다.


3) 건설사업

2006년 대우조선해양㈜의 가족사로 편입된 후 안벽축조, 블록공장 등 야드(yard)내 다양한 시설물을 시공하여 기존의 건축, 토목, 주택사업의 노하우에 해양·항만공사의 전문성을 더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020년 시공능력평가순위 10위권, 수주 4조4천억원 및 매출 2조7천억원의 해양·항만전문 종합건설사'라는 비전을 선포하였고 그 첫 걸음으로 2011년 수주 1조원 클럽에 가입하였다.

2014년은 수익사업 발굴, 시공경쟁력 향상 등 경영내실을 다지고 신규PF 사업 지양,공공입찰 경쟁력 강화, 모회사 연계사업 강화 등을 추진하여 유동성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수익기반을 구축할 것이다.


(나) 회사의 경쟁 우위요소

- 해양부문과 특수선부문의 다각화

2012년 총 143억 달러 수주 및 세계 최초로 해양부문 수주 100억 달러 돌파로 수주 세계 1위자리에 복귀한 회사는 2013년에도 해양과 특수선부문의 시장선점을 통하여136억 달러의 수주실적을 달성 하였다.
해양부문은 2012년 Inpex사의 초대형 FPSO 수주, Petronas사의 LNG-FPSO 수주로 본격적인 플로터 시장의 문을 연데 이어, 금년 9월 Maersk Drilling사로부터 대형 Jack-Up Rig 1기를 수주하며 대형 Jack-Up Rig 시장 진출의 의지를 실현하였다. 특수선부문에서는 노르웨이 방위산업청과 군수지원함 수주계약을, 그리고 태국 해군과호위함 1척에 대한 최종 수주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잠수함과 군수지원함에 이어 최첨단 전투함 수출까지 이뤄내면서 수출 다각화에 성공하였다.

이러한 성과는 회사가 해양에서부터 특수선(함정)에 이르기까지 전 제품을 제작할 수있는 유일한 회사라는데 기인한다.


- LNG 연료 선박 시장 선점

회사는 독자개발한 친환경 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에 관한 특허를 만디젤&터보(MDT)사에 수출하기로 하고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였다. MDT사는 전세계 엔진 제조회사에 선박 엔진 특허와 기술을 제공하는 세계 최대 선박엔진회사로 이번 계약체결로 향후 선박 건조 시장에 적지 않은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와는 별개로 회사는 현재까지 전 세계에 발주된 천연가스 추진 LNGC 5척을 모두 수주함으로써 LNG 연료 선박 시장을 선점해 가고 있다.

- 세계 최고의 EPCIC(설계·구매·제작·운송·설치) 업체로의 도약

회사 전체 수주금액에서 해양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2011년 44%에서 2013년 60%수준으로 증가하였으며, 해양중심의 변화에 맞추어 인적자원의 적재적소 재배치, 설비공장 등 인프라 구축 등을 신속히 진행하고 있으며, EPCIC 각 영역별 역량을 확보하기 위하여 프로젝트 관리 역량 강화, 우수인력 확보, 핵심기자재업체 관계 강화 등 기술력 및 경험 확보 등을 구체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 지속가능경영, 투명경영

회사는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KOSHA) 주관으로 실시한 '2013년 조선업 안전보건 이행평가' 에서 전국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되어, 국내 조선소 총 26개 중 1위로'우수' 등급을 받았다. 그리고 2013년 토탈 '세계 최고 안전우수상'에 이어, 2014년 셰브론 '세계 최고 안전 우수 사업장'을 수상하여 대우조선해양의 안전경영정책을 세계적오일 메이저로부터 재차 인정받게 되었다.

지속가능경영 평가기업인 EFC(舊, 에코프론티어)로부터 지속가능성평가에서 2011년과 2012년 연속으로 'AAA'등급을 받은데 이어 2013년에는 조선산업부문에서 유일하게 'S등급'을 받았다.
한편, 2013년 협력사와의 적극적인 공정거래와 동반성장 협약이행에 대한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우수'등급을 받았다. 이는 회사가 그동안 협력사 대금 100% 현금결제, 산업은행과 600억원대의 동반성장 펀드 조성 및 저리대출, 협력사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산화 공동 개발 등의 노력에 대해 좋은 평가를 받은 덕분이다.
2014년 초 "윤리경영 현업 자율실천 활동"에 본격 착수하여 윤리경영의 철저한 실천을 지속 추진 중에 있는 회사는 6월, 윤리준법그룹을 신설하여 공정경쟁 규제 강화, 주문주의 윤리실천 및 자율 준법활동 요구가 증가하면서 준법경영을 책임질 수 있는 컨트롤 타워의 역할을 맡겼다.


(2) 시장점유율 등


(단위 : 천GT)
구   분 2014년 반기 2013년 2012년 비    고
점유율 점유율 점유율
대우조선해양 989 7.5%

4,470

16.2%

2,068 16.4% -
현대중공업 4,129 31.3%

8,337

30.3%

3,060 24.3% -
삼성중공업 1,289 9.8%

3,371

12.3%

1,128 8.9% -
삼호중공업 3,324 25.2%

5,507

20.0%

1,596 12.7% -
기      타 3,460 26.2% 5,829 21.2% 4,748 37.7% -
국내 조선 계 13,191 100.0%

27,514

100.0%

12,600 100.0% -


주) SOURCE : 조선해양플랜트협회 자료(상선 수주) 기준이며, 강재중심의 선박외형물량인 GT기준이므로, 실제적인 시장 점유율 지표라고 할 수 있는 매출액과 고부가선박(LNGC 등)의 점유율 비중과는 차이가 있음.

※ 건설사업 및 기타사업의 경우 주요 회사별 시장점유율의 합리적 추정이 곤란하여 시장점유율의 기재는 생략함.

(3) 사업부문의 구분
(가)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연결실체는 재화의 종류별로 사업부문을 구분하고 있으며 각 세부 부문별로 수익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 주요 고객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부문 회사명 재화 또는 용역 주요고객 매출액 비율
조선사업 대우조선해양, 신한기계, 디섹,
대우조선해양(산동)유한공사,
삼우중공업, Daewoo-Mangalia Heavy Industries, DSME Far East LLC
LNGC 등 Neptune Orient Lines LTD 외 35.13
해양·특수선사업 대우조선해양 해상철구조물 등 CABINDA GULF OIL COMPANY Ltd. 외 55.29
건설사업 대우조선해양건설 아파트, 도로 등 다수 3.59
기타사업 웰리브, 에프엘씨, 비아이디씨,
DeWind Co., DeWind Europe Gmbh,
DSME Canada Holding Ltd.,
DSME Trenton, DeWind Novus Ⅲ, DeWind FRISCO, DK Maritime S.A.,
DE Maritime Inc., DSME Oman LLC
에너지, 식품사업, 풍력, 서비스,
해상화물운송 등
다수 5.99
합  계 100.00


(나) 사업부문별 재무정보

(단위 : 백만원)
구  분 조  선 해양·특수선 건  설 기  타 연결조정 연결조정 후
매출액 2,994,356 4,712,379 305,536 510,178 (498,765) 8,023,684
매출총이익 105,352 270,936 19,505 68,575 (34,399) 429,969
영업손익(*) 156,835 - 5,681 28,850 (8,079) 183,287
감가상각비(*) 103,709 - 96 18,306 (3,481) 118,630
무형자산상각비(*) 2,443 - - 288 (117) 2,614
분기순손익(*) 36,140 - 3,118 21,171 10,386 70,815
유형및무형자산(*) 5,331,309 - 861 1,103,978 (165,033) 6,271,115
총자산(*) 19,300,078 - 396,348 1,376,599 (1,535,970) 19,537,055
총부채(*) 14,622,259 - 332,669 1,035,423 (1,228,651) 14,761,700

(*) 연결실체의 조선부문과 해양·특수선부문으로의 구분이 불가능하여 조선부문에 포함하였습니다.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구분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 용도 주요 상표 매출액
조선사업 제품 LNGC LNG 운반 DSME 2,994,356
LPGC LPG 운반
TIV 해상풍력발전기 설치
CONTAINER선 포장(Container)화물 운반
RO-RO선 자동차,중장비류 운반
COT 원유, 액체 화학제품 운반
B/C 곡물/석탄등 고체화물
운반
해양·특수선사업 제품 FPSO 부유식 원유 생산·저장 ·하역 설비 DSME 4,712,379
Fixed Platform 고정식 원유 생산 설비  
드릴십,세미리그 원유 시추 설비
발전설비 수력/화력/원자력발전용 등
해상여객선
잠수함/수상함
해상운송/방산분야
건설사업 공사 건축,토목 도로,터널,교량,공동주택,
주상복합등
대우조선해양건설 305,536
기타사업 - 서비스,
해상화물운송 등
단체급식, 기타서비스업,
해상화물운송,풍력 등
- 510,178
연결조정 - - - - (498,765)
합      계 - 8,023,684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 추이

(단위 : 백만USD)
품 목 제15기 반기
(2014.01.01~06.30)
제14기
(2013.01.01~12.31)
제13기
(2012.01.01~12.31)
TANKER VLCC 100.0 94.0 93.0
SUEZMAX 66.0 59.5 56.5
B/C PANAMAX 30.0 27.8 25.8
CONTAINER 13,000TEU 116.5 113.5 107.0
LNG 160,000CBM 200.0 198.0 199.5

(1) 산출기준 : Clarkson Shipping Intelligence Weekly

(2) 주요 가격변동 요인 : 2014년 반기 동안 TANKER 중심으로 가격상승

3. 주요 원재료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구분 매입유형 품목 구체적 용도 투입액(비율) 비    고
조선사업 원재료 강재,기자재,
의장재 등
선박건조용 1,650,621(41.0%) POSCO
동국제강
현대중공업
두산엔진
두산중공업
현대제철 등
해양·특수선사업 원재료 강재,기자재,
의장재 등
해양/육상 철구조물용
발전/플랜트 용
특수선박건조용 등
2,313,470(57.4%)
건설사업 원재료 철근,강재,
시멘트 등
건축, 토목용 등 36,442(0.9%) 국내각건설
기자재공급사
기타사업 원재료 식재료,
풍력 부품 등
식품사업, 풍력사업 등
27,803(0.7%) 국내각식품
공급사, 풍력
기자재공급사 등
합    계 - - - 4,028,336(100.0%) -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 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15기 반기
(2014.01.01- 06.30)
제14기
(2013.01.01- 12.31)
제13기
(2012.01.01- 12.31)
STEEL PLATE \700,000/TON \730,000/TON \805,000/TON
SECTION \820,000/TON \825,000/TON \880,000/TON
PAINT (SHOP PRIMER) \3,145/L \3,588/L \3,642/L

(1) 산출기준
- Steel Plate, Section : 국내 제철소 평균단가

- 산출방법 : 국내 제철소별 단가 단순 평균가격

- PAINT : $3.10/L*1,014.40원(2014.06.30. 매매기준율)
(2) 주요 가격변동 원인 : 철강시장의 초과공급현상 지속으로 가격 소폭 하락 또는 유지


4. 생산 및 설비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천CGT, 천MH)
사업부문 단위 제15기 반기
(2014.01.01- 06.30)
제14기
(2013.01.01- 12.31)
제13기
(2012.01.01- 12.31)
조선사업 천CGT 898 2,120 2,119
해양·특수선사업 천MH 13,804 19,545 18,183

※ 2007년 변경된 OECD의 CGT 산정기준 적용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  생산실적 기준
  ② 산출방법
  - 선종별 CGT 산출 : 선박 선종별 GT × 보상계수
  - 생산량 산출 : 선종별 CGT × 공정(상응실투입 ÷ 목표시수)

(나) 평균가동 시간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참고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제15기 반기
(2014.01.01- 06.30)
제14기
(2013.01.01- 12.31)
제13기
(2012.01.01- 12.31)
조선사업 2,994,356 7,066,428 7,179,916
해양·특수선사업 4,713,379 7,905,421 6,206,181
건설사업 305,536 524,049 492,328
기타사업 510,178 763,143 1,365,894
연결조정 (498,765) (953,760) (1,186,500)
합  계 8,023,684 15,305,281 14,057,819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대우조선해양(주)의 가동률은 일반제조업체의 양산체제 제품생산과는 달리 공장 생산설비의 가동률로 측정하기는 곤란하여 생산인력의 최대 투입 MH를 설정하고 이에대해 비작업시간을 제외한 실투입 MH로 평균가동률을 계산하였습니다.

1) 당기목표 가동시간 = 20,108,229  MH

2) 당기실제 가동시간 = 21,789,298  MH

3) 평균가동률 = 108.4%〔 (2) ÷ (1) 〕

- 당기목표 가동시간 = 평균생산인원×조업가능일수×목표출근율×목표근무시간

- 당기실제 가동시간 = 제품(선박/해양)생산에 실 투입된 MH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기초잔액 취 득 처 분 감가상각비 기타증감(*) 반기말잔액
토지 1,889,586 - (2,086) - (312) 1,887,188
건물 1,151,716 587 (941) (20,296) (11,421) 1,119,645
구축물 1,028,798 987 (202) (19,659) 51,026 1,060,950
기계장치 678,353 7,130 (6) (31,885) 6,679 660,271
차량운반구 120,798 2,932 (210) (7,744) (1,072) 114,704
선박항공기 694,290 - (84,267) (15,302) (19,112) 575,609
공구와기구 95,459 22,516 (234) (11,919) (2,525) 103,297
비품 102,971 24,776 (54) (11,347) 300 116,646
금융리스집기비품 12,751 - - (407) (11,948) 396
건설중인자산 436,334 104,738 - - (52,719) 488,353
합  계 6,211,056 163,666 (88,000) (118,559) (41,104) 6,127,059

(*) 기타증감은 주로 건설중인자산의 본계정 대체이며 그 외 차입원가 자본화 및 환율변동으로 인한 증감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진행 중인 투자


(단위 : 억원)
사업부문 구  분 투자기간 투자대상 자산 투자효과 투자금액 비 고
총투자액 당기투자액 향후투자액
조선 외 보완투자 '14.01~'14.06 유형자산 등 생산능력 증가 6,423 1,829 4,594 -


(나) 향후 투자계획


(단위 : 억원)
사업부문 계획명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 고
자산형태 금  액 제16기('15년) 제17기('16년) 제18기('17년)
조선 외 조선사업 등 유형자산 등 8,178 8,178 - - 생산능력 증가 -

※ 향후 기업여건에 따라 조정될 수 있으며, 제17기 및 제18기 연도별 예상투자액은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없음.


5. 매출

가. 매출 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제15기 반기 제14기 제13기 비  고
조선사업 제품 2,994,356 7,066,428 7,179,916 -
해양·특수선사업 제품 4,713,379 7,905,421 6,206,181 -
건설사업 공사 305,536 524,049 492,328 -
기타사업 기타 510,178 763,143 1,365,894 -
연결조정 - (498,765) (953,760) (1,186,500) -
합  계 8,023,684 15,305,281 14,057,819 -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 프로젝트 특성에 따라 사업부문의 각 영업팀에서 판매 활동
     
      * 자체 해외지사 : 15개 지점/지사
   (London, Oslo, Greece, Tokyo, Luanda, Houston, Dubai, Perth, Singapore,
    Kazakhstan, Abu Dhabi, Kuala Lumpur, Jakarta, Frankfurt, Moscow) 및
      * 법인 : 2개 법인 (Brazil, Equador)

(2) 판매경로, (3) 판매방법 및 조건

제품명 판매경로 판매방법 및 조건
조  선 - 수출선 : 직접 판매
- 국내선 : 직접 판매
- 선주와의 직접매매 계약 형태
   1) CASH 판매
   2) 연불금융 판매
   3) 제작금융 판매
해양플랜트 - 수출선 : 직접 판매
- 국내선 : 직접 판매
- 국내외 주요 석유회사 및 육상플랜트
   회사와의 직접매매 계약 형태
   1) CASH 판매
   2) 연불금융 판매
특수선박 여객선/
기타특수선박
- 수출선: 직접 판매
- 국내선: 직접 판매
- 선주와의 직접매매 계약 형태
  1) CASH 판매
  2) 연불금융 판매
방산분야 - 수출선: 직접 판매
- 국내선: 직접 판매
- 선주와의 직접매매 계약 형태
  1) 연불금융 판매
  2) 제작금융 판매
건 설 - 발주자 또는 발주기관을 통한 수주판매 - 기성금 수령방식


(4) 판매전략
1) 조선·해양플랜트·특수선사업
- 선별 고가 수주를 통한 수익성 확보
- 시장 변동에 신속한 대응
- 신규시장 진출 기반 구축
- Local Contents 연계
- Total Solution 제공


2) 건설사업

(가) 관급공사

- 다양화된 낙찰자 결정방식 및 업계 동향 파악을 통하여 영업기반을 강화하고 공공개발 등 수주 다각화에 노력

- 실적 확보를 위한 전략적 수주참여 및 공동도급 추진

- 민자사업의 신규 재무적투자자 발굴 등 Financing 능력 강화
(나) 민간공사

- 환경변화(제도, 시장 등) 분석능력 강화 및 사전 대응방안 수립

-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수도권/역세권 집중
- 향후 성장가능성을 고려한 차별적인 프로젝트 발굴에 노력

(다) 해외도급공사

- 국내 대형사 및 계열사와의 컨소시엄 구성

- 해외공사 수행능력 역량 강화


6. 수주상황


당반기말 현재 연결실체의 공사계약 잔액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  분 기초계약잔액 신규수주 기타증감(주1) 공사수익(주2) 이월계약잔액
조  선 9,465,396 2,439,401 (268,346) (2,675,977) 8,960,474
해양·특수선 23,553,798 - 367,778 (4,641,908) 19,279,668
건  설 540,497 102,821 293,554 (271,396) 665,476
기  타 146,305 1,395 32,404 (29,583) 150,521
합  계 33,705,996 2,543,617 425,390 (7,618,864) 29,056,139

(주1) 기타증감은 외화도급계약의 계약금액 변경 및 환율변동으로 인한 증감액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2) 위험회피회계처리에 따른 확정계약자산(부채)의 매출 가감액은 제외되어 있습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1) 금융위험관리

1) 금융위험요소

연결실체는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외환위험, 가격위험, 이자율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전반적인 위험관리는 연결실체의 재무성과에 잠재적으로 불리할 수 있는효과를 최소화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위험관리는 이사회에서 승인한 정책에 따라 해당부서에서 수행되고 있으며, 위험관리부서는 관련 부서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금융위험을 식별, 평가 및 회피하고 있습니다. 한편, 전기말 이후 연결실체의 금융위험관리목적과 위험관리정책의 변화는 없습니다.

2) 위험회피활동

2-1)  시장위험관리

(가)  외환위험
연결실체의 외환위험은 주로 미래예상거래 및 인식된 자산과 부채가 기능통화 외의 통화로 표시될 때 발생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영업거래 상 외환위험에 대한 회피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통화선도거래 등을 통해 외환위험을 관리하고 있으며, 당분기말 현재 연결실체의 결제되지 않은 통화선도계약의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USD,천EUR,천GBP,천NOK,천AUD,천SGD,천SEK,천CAD,백만원)
구  분 평균약정환율 매도금액 매입금액 공정가치
(공정가치위험회피)
USD 매도 1,113.74 USD 7,216,356 KRW 8,037,131 602,620
GBP 매도 1,781.52 GBP 225,000 KRW 400,841 (4,672)
(현금흐름위험회피)
USD 매도 / EUR 매입 1.34 USD 76,378 EUR 57,184 2,626
KRW 매도 / GBP 매입 1,751.38 KRW 8,463 GBP 4,832 76
USD 매도 / SGD 매입 0.80 USD 4,538 SGD 5,680 2,653
USD 매도 / SEK 매입 0.15 USD 8,127 SEK 54,103 (364)
(매매목적)
USD 매도 / EUR 매입 1.29 USD 179,443 EUR 138,630 15,432
USD 매도 / NOK 매입 0.17 USD 937 NOK 5,542 (39)
USD 매도 / AUD 매입 0.93 USD 54,326 AUD 58,291 2,717
USD 매도 / CAD 매입 0.99 USD 5,618 CAD 5,688 594
USD 매도 1,145.96 USD 356,000 KRW 407,963 41,982
합  계 KRW 8,463 KRW 8,845,935 663,625
USD 7,901,723 USD -
EUR - EUR 195,814
GBP 225,000 GBP 4,832
NOK - NOK 5,542
AUD - AUD 58,291
SGD - SGD 5,680
SEK - SEK 54,103
CAD - CAD 5,688


(나) 가격위험

연결실체의 시장성 있는 지분증권 투자는 경영진의 판단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으며, 지분증권에 대한 별도의 투자정책을 보유하고 있지 아니합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연결실체는 시장가격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매도가능금융자산으로 분류되는 지분증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10% 가격 상승시 기타자본구성요소 항목이 13,066백만원(법인세효과 고려 전) 증가할 것이며, 반대로 가격이 하락할 경우 감소할 것입니다.


(다) 이자율위험

연결실체의 이자율변동위험은 주로 차입금에서 비롯됩니다. 변동이자율로 발행된 차입금으로 인하여 연결실체는 이자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이자율변동위험에 노출된 차입금 중 USD 61,500천에 대하여 이자율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변동이자율을 수취하고 고정이자율을 지급하는 이자율스왑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당반기말 현재 이자율스왑과 관련된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USD)
계약상대방 계약일 종료일 계약금액 변동이자율(%) 고정이자율(%)
(현금흐름위험회피)
Goldman Sachs 2010-01-21 2014-09-10 USD 12,500 6ML(*)+4.5 6.79
(매매목적)
Standard Chartered Bank (China) 2013-08-12 2015-08-11 USD 49,000 3ML(*)+2.0 3.68
합  계 USD 61,500

(*) ML: Monthly Libor

2-2) 신용위험관리

신용위험은 전사 차원에서 관리되고 있으며, 신용위험은 보유하고 있는 수취채권 및 확정계약을 포함한 거래처에 대한 신용위험 뿐만 아니라 현금및현금성자산, 은행 및 금융기관 예치금, 파생상품 등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금융기관의 경우, 독립적인 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의 신용등급이 최소 A이상인 경우에 한하여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일반거래처의 경우 고객의 재무상태, 과거 경험 등 기타 요소들을 고려하여 신용을 평가하게 됩니다. 한편,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대여금및수취채권, 파생상품의 경우 장부금액이며, 금융보증계약은 피보증인의 청구에 의하여 지급하여야 할 최대금액인 534,913백만원(주석16, 36 참조)입니다.

2-3) 유동성위험관리
유동성위험관리는 충분한 현금 및 시장성 있는 유가증권의 유지, 적절하게 약정된 신용한도금액으로부터의 자금 여력 및 시장포지션을 결제할 수 있는 능력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 자금부서는 신용한도 내에서 자금여력을 탄력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편, 전기말과 비교하여 금융부채의 할인되지 않은 계약상 현금흐름에유의적인 변동은 없습니다.

(2) 자본위험관리
연결실체의 자본관리 목적은 계속기업으로서 주주 및 이해당사자들에게 이익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호하고 자본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최적 자본구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연결실체의 전반적인 자본위험관리 전략은 전기말과 변동이 없습니다.

8. 파생상품 거래 현황


당반기말 현재 연결실체가 위험회피목적 또는 매매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파생상품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USD, 천EUR, 천GBP, 천NOK, 천AUD, 천CAD, 백만원)
거래목적 거래상대방 계약일 만기일 건수 대상
통화
약정환율주1) 계약금액 매출 매출원가 기타영업외
손익
계약방법 대금
수수
방법
공정가액
위험회피
한국산업은행 외 2010.10월
2014.06월
2014.07월
2018.04월
684 USD  1,113.74 USD 7,216,356 162,516        - 37,362 만기일에
약정환율로 계약금액 매도






2012.03월
2012.04월
2014.07월
2017.12월
  29 GBP  1,781.52   GBP 225,000
현금흐름
위험회피
RBS 외 2013.03월
2014.04월
2014.07월
2016.08월
59 EUR 1.34 USD 76,378          - - -254 USD 매도
EUR 매입
2014.04월 2014.07월
 2014.09월
    2 GBP  1,751.38 KRW 8,463 KRW 매도
GBP 매입
2014.04월 2014.12월
 2016.04월
    4 SGD       0.80 USD 4,538 USD 매도
SGD 매입
2014.05월 2015.04월
 2016.08월
    5 SEK       0.15 USD 8,127 USD 매도
SEK 매입
Goldman Sachs 2010.01월 2014.09월 1 USD - USD 25,000 -
매매목적 ANZ 외 2012.05월
2011.09월
2014.06월
2017.12월
110 USD  1,145.96 USD 356,000          -        - 15,716 USD 매도
2012.03월
2012.11월
2014.07월
2018.03월
  72 EUR       1.29  USD 179,443 USD 매도
EUR 매입
2012.03월 2014.07월
2015.06월
 12 NOK      0.17 USD 937 USD 매도
NOK 매입
2012.03월 2014.07월
2016.06월
 24 AUD       0.93 USD 54,326 USD 매도
AUD 매입
2012.05월 2014.08월
2017.10월
 6 CAD       0.99 USD 5,618 USD 매도
CAD 매입
2013.08월 2015.08월 1 USD - USD 49,000 -
합    계 162,516 - 52,824 -


(단위 : 천USD, 천EUR, 천GBP, 천NOK, 천AUD, 천CAD, 백만원)
거래목적 거래상대방 계약일 만기일 계약금액 기타자본
구성요소
확정계약자산
(유동성포함)
확정계약부채
(유동성포함)
초과청구
공사
통화선도자산
(유동성포함)
통화선도부채
(유동성포함)
공정가액
위험회피
한국산업은행 외 2010.10월
2014.06월
2014.07월
2018.04월
USD 7,216,356 - 12,050 517,642 16,121 670,959 8,325
2012.03월
2012.04월
2014.07월
2017.12월
  GBP 225,000
현금흐름
위험회피
RBS 외 2013.03월
2014.04월
2014.07월
2016.08월
USD 76,378 4,864 - -
2014.04월 2014.07월
 2014.09월
KRW 8,463
2014.04월 2014.12월
 2016.04월
USD 4,538
2014.05월 2015.04월
 2016.08월
USD 8,127
Goldman Sachs 2010.01월 2014.09월 USD 25,000
매매목적 ANZ 외 2012.05월
2011.09월
2014.06월
2017.12월
USD 356,000 - - -
2012.03월
2012.11월
2014.07월
2018.03월
 USD 179,443
2012.03월 2014.07월
2015.06월
USD 937
2012.03월 2014.07월
2016.06월
USD 54,326
2012.05월 2014.08월
2017.10월
USD 5,618
2013.08월 2015.08월 USD 49,000
합      계 4,864 12,050 517,642 16,121 670,959 8,325


주1) 약정환율은 계약금을 가중평균한 값임.

※ 당반기말 현재 환율 1,014.40원/USD, 1,384.15원/EUR, 1,727.93원/GBP,
    955.26/AUD, 165.51/NOK, 951.19/CAD

당사가 체결한 파생상품에 대한 손익영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통화선도계약

당사는 선박대금의 환율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통화선도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공정가치위험회피회계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공정가치위험회피회계적용 통화선도계약에서 평가손실(이익)이 발생하는 경우, 이에 대응해서 확정계약자산(부채)의 평가이익(손실)을 인식하여 손익을 상쇄하고 있습니다.

단, 공정가치위험회피적용으로 인식한 확정계약자산(부채)는 선박의 진행율에 따라 매출액으로 조정되고 있습니다.

한편, 위험회피회계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선박대금 관련 통화선도파생상품은 매매목적으로 분류되어 평가손익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② 이자율스왑계약

당사는 변동금리 조건 차입금의 이자율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이자율스왑계약을 체결하여 현금흐름위험회피회계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자율스왑의 평가손익을 기타자본구성요소로 인식 후 이자지급 시 평가손익을 이자비용에 가감하는 회계처리로동 차입금의 이자비용을 고정하고 있습니다.

9.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1) 대한조선 위탁경영 계약연장 체결(2013.08.29)
- 계약상대방 : 한국산업은행
 - 계약목적 : 가족사와의 시너지, 생산기지 확보 등
 - 계약내용 : 대한조선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경영과 생산혁신, 선박수주 영업 등
- 계약기간 : 2011.07.01~2016.12.31
(2) 대우조선해양SMC㈜ 매각 계약 체결(2013.09.10) : 매수자 썬시멘트

(3) 고압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 특허 수출 라이선스 계약 체결(2013.07.03)
 - 계약상대방 : 만디젤&터보(MAN Diesel & Turbo)사


10.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담당조직 분야 연구그룹 연구내용
중앙연구원 선박/해양 선형연구 선형/추진기 설계 및 표준선 개발
유체연구 선박해양 유체성능 해석(저항, 추진, 운동성능, DP)
구조연구 구조성능 해석, 구조설계 기술개발
진동소음연구 진동/소음 예측 및 해석

성능혁신연구

마곡R&D센터 수조건립, 운용 및 성능연구

에너지시스템 GAS 기술연구 Gas 및 LNG CCS 관련 연구 /기술 개발
해양플랜트 연구 모듈러 플랜트 기술개발 및 해양 미래 제품/기술 개발
HSEQ 연구 HSEQ 기술/규정 관련 연구/지원 역량 강화 및 연구
특수성능연구 특수성능연구1 신사업/신제품 환경/시장/제품기획 및 개발, 연구소
전략수립 및 운영
특수성능연구2 조선-IT 융합분야 신기술/제품 연구
특수성능연구3 해저 생산 플랜트 Engineering 기술 개발 및 해상풍력
하부구조 개발
산업기술연구소 용접기술연구 용접기법/장치 개발 및 재료기술 연구
자동화연구 자동화 장치 개발 연구
시험측정연구 선박 시운전, 교정 및 정밀 측정기술 연구

환경방식연구

생산 에너지 절감 기술 개발 및 고효율 방식 기술 개발

정보기술 설계시스템연구 설계분야 IT 시스템 구축/운영
생산시스템연구 생산분야 IT 시스템 구축/운영
ICT기획 전사 ICT 정책 수립 및 실행
SYSTEM INTEGRATION연구 도면 최소화 연구 및 모바일 기반 설계/생산 혁신활동, 물류관리 최적화 연구

기전연구소

전계장/제어연구

Engineering & Commissioning Tool 개발, 통합자동화 시스템 및 전력계통 해석기술 개발, System interface & integration engineering 능력 확보

기계로봇연구

해양 O&M 무인화 및 IMR 로봇 개발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
과       목 제15기 반기 제14기 제13기 비 고
연구개발비용 계 47,121 104,455 101,612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34,452 93,565 85,814 -
제조경비 1,340 2,699 6,104 -
개발비(무형자산) 11,329 8,191 9,694 -
연구개발비용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 계÷당기 매출액×100]
0.6% 0.7% 0.7% -


나. 연구개발실적

연구그룹 과 제 명 연구기간

선형연구

선박 추진기 소음 기반기술 및 소음저감 설계 핵심기술 개발

2013.06.01 -2014.05.31

유체연구

슬로싱 하중 예측 방법 개발 (PRESLO JIP)

2013.06.01 -2014.05.31

용접기술연구

P3305 & P6056 초고장력강 SMAW 대체하기 위한 Self-Shielded FCAW 적용성 연구

2014.04.01 -2014.05.31

용접기술연구

고망간강 배관재 용접성 평가 1

2013.06.01 -2014.05.31

환경방식연구

선행도장 EMS 가동 안정화 연구

2013.09.16 -2014.03.31

생산시스템연구

AIS 데이터를 이용한 선박 보유/운영현황 정보화 연구

2014.05.08 -2014.06.30

전계장/제어연구

FEED 검증 - Chevron UBON CPP 전력계통연구

2014.04.14 -2014.05.31

기계로봇연구

단디-II 로봇 개발

2013.01.01 -2014.04.30

System Integration연구

DSME형 시추선 장비 S/W 최적 Commissioning Process 구축(1단계)

2013.11.01 -2014.04.30

선형연구

추진기 CAP FIN 개발

2012.03.01 -2013.12.31

유체연구

DSME Semi-Rig Transit Speed 향상

2013.09.12 -2014.01.31

유체연구

DSME Drillship의 유체 성능 개선

2013.08.02 -2014.01.31

구조연구

INPEX FPSO 피로 강도 및 Accidental 하중에 대한 강도 검토

2012.04.01 -2014.01.15

특수성능연구3

심해저 광물자원 탐사장비 및 채광시스템 선상지원 계통연구 3단계 4차년도

2013.03.01 -2014.02.28

용접기술연구

[GCRC 부산대-DSME 공동연구] Al-Brass Brazing 시공 기술 개발

2013.06.01 -2014.03.31

용접기술연구

해양용 500MPa Casting 국산화 개발

2013.02.21 -2014.03.15

환경방식연구

분해조립식 전기 집진기 경량화 연구

2013.09.24 -2014.02.28

ICT기획

AM용 협업설계솔루션 및 스토리지 검증(POC)

2013.05.01 -2013.12.30

ICT기획

해외공사 및 사내 작업용 무전기 시스템 전략 수립

2013.03.01 -2013.11.30

구조연구

Petronas FLNG 구조엔지니어링 및 설계지원

2012.04.09 -2013.09.30

진동소음연구

선실재 소음성능 평가 및 설계 표준화

2012.08.01 -2013.10.19

HSEQ연구

해양구조물 화재/폭발을 포함한 QRA 기술 연구(phase I)

2013.01.01 -2013.12.31

자동화연구

단디 대체용 로봇 개발

2013.01.03 -2013.11.30

System Integration연구

DSME SI(System Integration) 수행시스템 구축

2012.12.01 -2013.12.31

구조연구 SCR 설치 시스템 특성 분석 2012.07.01 -2013.06.30
MECHATRONICS연구 H6049 TOTAL CLOV FPSO 통합 기술 개발(I) 2010.10.01- 2013.08.31
용접기술연구 수평 대용착 용접재료 국산화 개발 2012.09.01 -2013.09.30
자동화연구 에어드론을 이용한 고소부 모니터링 시스템 연구 2013.04.01 -2013.08.31
시험측정연구 Hyd’& Air 토크렌치 교정 시스템 개발 2013.01.07 -2013.09.30
생산환경기술연구 특수선 3공장 환기 해석 및 방안 검토 2013.07.08 -2013.09.15
진동소음연구 빙해선박 빙충돌 동하중 평가기법 및 진동저감 설계기법개발 2012.08.01 -2013.02.28
용접기술연구 주판론지 필렛용접용 원격제어지능캐리지 개발 및 해양2공장 론지필렛용접시스템 업그레이드 2012.10.18 -2013.06.28
자동화연구 SAW 용접기 비젼시스템 업그레이드 연구 2013.02.01 -2013.05.31
방식연구 Recoating Interval Free Epoxy 도료 개발 2 2012.12.17 -2013.04.30
생산환경기술연구 에너지 절감형 냉풍조끼 효율증대 연구 2012.12.03 -2013.04.30
생산시스템연구 프로세스마이닝을 이용한 의사결정 지원 방안 연구 2012.10.31 -2013.06.14
설계시스템연구 MARS Tanker를 위한 TSDE 시스템 구축 2012.06.01 -2012.10.31
진동소음연구 수격현상에 의한 배관의 안정성 평가 기법 개발 2012.02.01 -2013.01.11
HSEQ연구 중소형 LNG 공급 시스템 개발 - 안전 및 유체 역학 엔지니어링 (CLUSTER LNG) 2012.01.02 -2012.11.30
특수성능연구2 수출형 잠수함 Digital Mock Up 생산 환경 구축 2012.07.02 -2012.11.09
용접기술연구 LNGC 화물창의 Invar Strip 용접장치 경량화 2012.04.01 -2013.02.28
방식연구 Stripe coat의 시공 효율성 향상을 위한 air spray 적용 타당성 연구 2012.06.18 -2013.02.28
구조연구 H3033 Odfjell Rig 3호기 구조 엔지니어링 및 설계 지원 2012.01.03 -2012.12.31
특수성능연구3 Riser 개념설계 기술 개발 Ⅰ 2012.07.01 -2012.12.31
설계시스템연구 AVEVA MARINE 최적 환경 구축 2012.05.10 -2012.10.31
IT융합연구 DSME Smart Ship System & Service System 개발 (I) 2012.03.01 -2012.11.30
진동소음연구 수중방사소음 해석 및 평가 기법 개발 2011.05.01 -2012.10.31
용접기술연구 해양 Deck 블록 변형 제어 방안 2012.04.16 -2012.12.07
시험측정연구 iMACS(측정-정도 통합관리시스템) 개발 - 1단계 2012.07.02 -2012.12.31
시험측정연구 배관용접용 잔류 산소 농도 측정시스템 개발 2012.07.02 -2012.12.24
방식연구 속건형 초저점도 에폭시 도료 개발 및 현업 적용 연구 2012.02.01 -2012.10.31
IT융합연구 DSME Simulation Framework 업그레이드 및 사업화 2012.03.01 -2012.11.30
생산시스템연구 PE반목 배치시 반력 계산 및 최적 배치 프로그램 개발 2011.08.15 -2012.10.31
방식연구 벌크 서플라이 시스템 연구 2012.03.01 -2012.07.31
용접기술연구 초층 전용 내균열 FCAW 용접 재료 연구 2011.09.01 -2012.07.30
유체R&D 계류계의 설계 하중 산정 기법 개발 2011.04.01 -2012.06.30
IT융합연구 Drilling & Well Control Simulator 개발 2011.05.01 -2012.07.31
IT프로젝트 자재 추적 시스템 개선 기능 개발 2012.02.01 -2012.04.30
진동소음R&D 크루즈선의 저진동소음 연구 2012.01.03 -2012.08.31
자동화연구 5축 스마트로봇 Off-Line Programming 시스템 개발 2012.01.01 -2012.08.31
의장시스템R&D MEGI FGS Control System 상용화 개발 2011.07.01 -2012.06.30
유체R&D Turret Mooring System의 설계 하중 산정 기법 개발 2011.06.01 -2012.02.29
방식연구 Recoating Interval Free 도료 개발 2011.09.01 -2012.04.30
환경에너지연구 에너지 절감형 체온 조절용 에어자켓 개발 2012.01.16 -2012.04.30
환경에너지연구 청소용 고성능 공기분사 노즐 개발 2012.01.16 -2012.03.31
의장시스템R&D ACT-IB CLOSE MOCK UP 의장시스템 제작 및 Test 2011.04.01 -2012.02.29
진동소음R&D HVAC 설계 기술 개발 2011.04.27 -2012.01.20


11.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지적재산권 보유현황
연결실체는 영위하는 사업과 관련하여 2,114건의 지적재산권을 취득하여 보유하고 있으며, 각 지적재산권의 등록 및 보유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특허 실용 디자인 상표 프로그램
출원        567          92           5           8            -        672
출원누계     5,553     2,206          86          97            -     7,942
등록        167          28            -          26            -        221
등록누계     1,279        594          67          72        870     2,882
보유현황        936        197          28          83        870     2,114


나. 환경관련 규제사항
조선업은 도크라는 생산설비로 인해 바다와 접하고 있어야 하며, 선박 제조과정에서의 오염물질 발생 및 선박에 의한 기름 유출사고 등으로 인해 인근해역의 해양수질 및 해양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에 환경과 관련하여 현재 당사가 관청에 보고하는 현황은 6개 부문으로 나뉘며(대기, 환경영향평가, 수질, 화학물질, 해양, 폐기물), 12개의 법과 법률에 의해 규제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건조선박, 옥외작업장, 해양설비작업장 등에서 화재, 오염사고와 같은 비상사태가 발생할 경우 사고장소를 조기발견하여 신속히 대처 할 수 있도록 방재 시스템을 마련하고, 경남도청, 낙동강유역환경청, 거제시청, 마산지방해양수산청 등 관계기간과 유기적인 협조체계를구축해 천재지변으로 인한 사고에도 만반의 대책을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05년부터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가이드라인을 적용한 "DSME환경사회보고서"를 매년 발간하여 오고 있으며, 2011년에는 미국의 권위있는 보고서상인 LACP(League of American Communications Professionals)에서 지속경영보고서 부문의 Bronze Award를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2013년부터는 "DSME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여, 기업의 지속가능성 가치와 미래발전 가능성을 더욱 투명하고 신뢰성 있게 공개하여 사회책임경영을 선도적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환경부로부터 2009년 "자원순환선도기업" 및 2010년 그린휠 모범사업장(녹색성장에 따른 자전거 이용 우수사업장)으로 선정되었으며, 2012년에는 에너지 절감 국제 인증(ISO50001)을 취득하고, DNV 인증원으로부터 녹색경영시스템(GMS) 인증을 취득하는 등 친환경 조선소로의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EFC(舊 에코프론티어)에 의한 기업 지속가능성 평가(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비재무적 관점에서 평가한 자료)에서 2011년, 2012년 'AAA등급'을 받은데 이어, 2013년 조선산업부문에서 유일하게 'S등급'을 받았습니다. 또한, 중앙일보와 지식경제부가 주관한 '2012 그린랭킹' 평가에서 기계·조선부문에서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2094.36

▲27.81
1.35%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84,000▲
  2. 후성10,700▼
  3. 이아이디535▼
  4. 인지디스플레2,540▼
  5. SK하이닉스76,600▲
  6. 풍국주정21,300▼
  7. 크리스탈신소2,515▼
  8. 아진산업3,320▼
  9. 셀트리온헬스51,300▲
  10. 엑사이엔씨1,8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