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30 ▼ 20 (-0.23%)
10/27 장마감 관심종목추가 관심종목 관심종목
두산인프라코에 대한 AI매매신호
현재ai매매신호는?

기업정보

두산인프라코 (042670) DOOSAN INFRACORE Co.,Ltd.
두산그룹의 건설기계 전문업체
거래소 / 기계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시장 여건

(1) 산업의 특성

- 건설기계 : 건설기계 산업은 건설 기계 작업 현장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다품종 소량 생산이 불가피하며 대량생산 체제 구축을 위한 대규모 시설투자가 요구되는 산업입니다. 또한, 내수 시장 대비 수출에 집중해야 하는 수출 지향형 산업이며, 소재부터 부품에 이르기까지 기계 산업 전반의 기술이 종합적으로 요구되는 기술 집약적 산업입니다. 건설기계 산업은 엔진, 동력전달장치, 유압장치 등 다양한 부품의 가공 조립산업으로서 관련 부품산업의 발전과 계열화 정착이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가 되며, 특히 핵심 부품은 오랜 경험과 기술 축적을 필요로 하는 고급 기술 수준이 요구됩니다. 건설 기계는 대규모 인프라스트럭처 개발을 포함한 다양한 건설 현장, 광산, 농업, 산림 등의 분야에 폭넓게 사용되며, 계절적 수요의 탄력성이 큰 산업으로 가동률이 떨어지는 우기 및 중고 장비의 판매가 줄어드는 7, 8, 12월은 비수기로서 건설기계 시장의 수요가 줄어들고, 상하수도 공사 및 토목공사가 활발해지는 3~6, 9~10월은 성수기로서 시장이 크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 공작기계 : 공작기계 산업은 크게 절삭가공과 성형가공 부분으로 분류되며, Mother machine(기계를 만드는 기계)으로서 자동차, 항공, IT, 에너지 등 다양한 수요산업의 기반이 되는 고부가가치 제품입니다. 공작기계 특성상 수요산업의 설비투자 동향에 민감도가 높아 업종관련 지수에 선행하는 특성이 있으며, 특히 자동차, IT 산업의 투자동향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제조업 환경 변화에 따라 무인자동화 및 생산성 향상Needs가 증대되어 지속적 신규수요가 예상됩니다.

- 엔진 : 엔진 산업은 대표적인 기계장치 산업으로 대규모의 가공, 조립 설비투자와 대기오염 방지를 위해 강화되는 배기규제에 대응하는 기술개발이 선행되어야 하며, 품질향상, 연비개선 등 제품 경쟁력 확보에도 많은 투자가 소요되는 자본, 기술 집약적 산업입니다. 주로 차량, 건설기계 및 발전기에 동력원을 공급하는 부품 사업으로서 건설, 물류, 수송, 광업, 농업, 해양, 에너지 등 전 산업군을 대상으로 하는 후방산업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투자비 비중이 높은 엔진사업의 특성상 대규모 물량 확보가 필수적이며, 이를 보장받기 위해 고정적으로 물량을 공급하는 Captive 업체의 중요도가 높습니다. 현재 전세계에서 고배기규제 엔진 제품을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국가는 미국, 일본, 독일, 스웨덴 등 일부에 불과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 건설기계 : 전 세계 건설기계 시장은 2011년 1,070여억 달러 규모에서 '12년에는 북미 시장의 회복 및 신흥 시장의 지속적 성장에도 불구, 중국 시장의 침체 및 EU 경제 불확실성 지속으로 전년 대비 6% 시장 수요가 하락하였습니다. 2013년에는 북미 시장은 GDP 성장 및 주택 경기 활성화로 전년 대비 5% 성장하였으나, 전반적인 글로벌 경기 침체 영향으로 유럽, 중국 및 신흥 시장의 침체가 지속됨에 따라 글로벌 시장은 전년 대비 약 7% 하락하였습니다. 이에 반해 2014년 북미 시장은 전년도 Tier change를 대비한 Pre-buy impact 및 전방산업 Tax Benefit 종료 등의 영향으로 위축될 것으로 전망하였으나 상반기 시장은 소폭 성장하였고, 신흥 시장은 정정 불안, 환율 상승, 원자재 하락 등의 영향으로 상반기 시장이 침체되었으나 하반기는 소폭 개선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럽지역은 상반기 경기 회복에 대한 우려가 진정되었고, 최근 주요국 중심의 건설경기도 향후 회복세의 긍정적인 신호가 나타나고 있으며, 경기 지표의 일부 개선으로 시장 회복을 기대하고 있으며, 중국은 내수 둔화, 부동산 규제 등으로 상반기 건설기계 시장이 전년 대비10.3% 하락하였고, 하반기에도 비수기 진입으로 추세의 큰 반등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나, 중국정부의 소규모 부양정책으로 4분기에는 다소 회복할것으로 예상됩니다

- 공작기계 : 중국의 경기회복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당사 주력시장인 북미 제조업 회복 및 유럽시장의 점진적 수요 증가가 전망됩니다. 주요 수요산업인 자동차 생산대수 증가와 항공 및 오일 & 가스 산업의 성장에 따른 대형 가공기 수요 확대와 더불어 인구 고령화에 따른 의료기기 등에서 복합기 등의 새로운 수요 확장이 예상됩니다.  이에 향후 시장은 가격 중심의 저가형 공작기계 시장과 고기능의 대형, 복합기의 High-end 시장으로 양분화가 예상됩니다.


- 엔진 : 엔진 산업은 국내 건설경기 침체 지속, 유럽 재정위기 지속, 중국 경기회복 지연에 따른 수요 감소 등 외부 경영환경이 악화되고 있으나, 친환경 가스엔진에 대한 수요 증가, 고출력 엔진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중동, 남미 등 신흥시장 중심의 수요 회복, 기 발굴 대형고객의 잠재적인 구매능력과 Captive 고객 저변 확대, 신규 배기규제 만족하는 소형 디젤 엔진의 매출 증가 등 다양한 기회요인들도 적지 않아 중장기적인 성장 모멘텀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북미, 중국, 러시아 등에서 추진하는 친환경정책 및 셰일가스 개발 붐에 따른 천연가스를 활용한 친환경 발전 등의 인프라 구축 확대를 통한 매출성장이 기대됩니다. 선진시장의 배기규제 변화에 따라 Tier4 Final 배기규제가 적용되는 친환경 소형엔진을 '13년 4분기부터 Bobcat에 순차적으로 탑재하고 있으며, 선진시장에서는 향후 18년까지 고배기규제 엔진 탑재율 100%를 이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건설기계, 공작기계, 엔진 등의 주요 사업은 건설 경기와 자동차 경기를 비롯한 전방산업의 수요 변동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 사업 분야로서 전반적인 국내경기 상황, 정부의 사회간접자본 투자정책과 해외경제동향 등에 따라 수요가 좌우됩니다. 또한, 환율변동에 의하여 국가별 가격 경쟁력이 결정되므로 최대 소비 시장인 미국의 달러화, 유럽의 유로화와 당사의 경쟁업체가 집중된 일본의 엔화 추세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특성을 띠고 있습니다.

(4) 경쟁요소

- 건설기계 :
건설 기계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완전 경쟁 체제로서, 다수의 글로벌 업체와 특정 지역 내 기반을 둔 로컬 업체들의 시장 참여 확대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Heavy 시장에서는 Top 10 글로벌 업체가 전체 시장의 60%를 점하고 있으며, 특히 Caterpillar, Komatsu, Volvo, Hitachi, 두산 등이 선도 업체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글로벌 Compact 시장에서는 Bobcat, Caterpillar, John Deere, Kubota 등을 중심으로 경쟁 구도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각 나라에서의 시장 진입은 제품의 직접 생산, 판매하는 방법과 단순 수입, 판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근래에는 시장 규모와 성장성이 뒷받침 되는 신흥시장에서 직접 생산, 판매하는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또한 제품의 성능, 품질 수준이 대등해지면서 신차 가격 및 중고차 가격, 영업, 서비스, 부품 조달력 등 판매 전후 활동에 있어서의 경쟁력이 주요한 경쟁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 공작기계 : 저가형 시장에 다수의 후발업체가 참여함에 따라 국내외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차별적 경쟁력 확보가 필수적입니다. 제품 성능 및 품질 개선을 통한 차별적 경쟁력 확보와 향후 성장이 예상되는 High-end 제품의 Line up 강화로 고부가가치 사업에서 안정적 매출을 확보할 것입니다. 또한 고객 접점의Channel 역량 강화를 추진하여 전 구성원의 역량을 고객만족도 제고에 집중함으로써 World Top class 위상을 강화할 것입니다.

- 엔진 : 엔진 제품은 각종 차량, 산업장비, 선박의 핵심부품으로 다양한 환경과 요구조건 하에서 신뢰도 높은 성능과 안정성, 내구성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하며, 탑재 장비의 성능을 최상으로 끌어 올릴 수 있도록 고객에 최적화된 제품 성능을 공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고출력을 제공하면서도 높은 연비성능을 통해 유지비를 최소화하고, 엄격한 배출가스 통제로 환경오염을 최소화 하는 친환경 엔진을 구현해야 합니다. 당사는 1975년부터 국내 최초로 독일의 MAN사와 기술제휴로 생산을 시작하여 독자 엔진을 개발하여 다양한 고객 요구를 충족시키는 최상의 디젤엔진 제품들을 공급해 왔으며, 높은 성능과 품질수준, 만족스러운 A/S 지원 등을 통하여 당사 제품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높여 왔습니다. 또한, ISO9001, ISO14000 확보 및 TS16949 등 추가 인증 확보 추진으 품질 신뢰도를 높이는 등 품질개선 활동을 지속하고 있으며, DTC, Global Sourcing, 모듈화/ 공용화 등 품질/ 편의성을 개선하면서 원가를 절감하는 활동을 병행하여 제품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제품 라인업을 확충하고, 고객의 요구에 신속히 대응 가능한 제품 공급 Process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친환경 디젤 소형 엔진을 개발하여 양산 공급 중이며, 2013년 "올해의 10대 기계기술" 선정, “장영실상” 수상 및 2014년 영국지게차협회(FLTA)로부터 "올해의 우수상”을 수상하여 Global Top 수준의 당사 엔진 기술 성능을 충분히 증명하고 있습니다.

(5) 자원 조달의 특성

당사 제품에 투입되는 다양한 부품의 국산화가 활발히 추진되어 국산화율이 많이 높아졌으나, 건설중장비의 유압부품과 공작기계의 제어시스템 등 일부 핵심부품은 해외 의존도가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제품 및 원가 경쟁력의 확보를 위해서 이들 핵심부품의 국산화 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Global Production에 대응하기 위하여 Global Sourcing 확대 추진 및 Global Standard에 의한 기종간 부품 표준화, 절대 부품 수 감축 등 원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수년간 국산화 및 공급 업체 다변화 노력으로 2011년 3월 일본 대지진이 발생했을 때에도 생산에 큰 문제없이 대응하여 평시와 같은 공장 가동률을 지속하였습니다.  

(6) 관계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및 지원 등

* 관계 법령

- 건설기계: 국내 건설기계사업자는 시, 도에 간편 신고만으로 사업을 할 수 있는 신고제에서 국토교통부에 등록을 하여야만 사업을 할 수 있는 등록제로 변경되었으며, 등록시 건교부는 수급조절 위원회를 설치하여 사업용 건설기계등록을 일정기간 제한할 수 있는 건설기계관리법 시행령이 2007년 7월 18일 공포된 상황입니다. 현재는 덤프트럭 및 콘크리트 믹서 트럭에 한하여 신규임대 장비 등록을 제한하는 수급제를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북미 지역은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the "EPA")와 주(州)별 규제 기관의 공표에 따라 '13년부터 단계적으로 Tier 4 Final 규제가 확산, 적용되고 있으며, 유럽은 '14년부터 단계적으로 Stage IV가 적용될예정입니다.

* 정부의 규제

- 설기계 :
 (1) 건설기계의 형식승인과 신고 : 건설기계관리법에 의한 건설기계를 제작, 조립하는 경우 작업 및 도로운행시의 환경오염과 교량 등 대형 시설물의 파손방지 및 안전사고등으로 인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로 성능과 안전성이 확보된 건설기계가 제작 및 수입되도록 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2) 대형 건설기계의 도로운송 제한 : 도로법에 따라 도로운행이 제한되는 기준은 크게 차량제원에 대한 기준과 중량에 대한 기준이 있습니다. 차량제원에 대한 기준은 길이가 16.7m, 너비 2.5m, 높이 4.0m~4.2m 를 초과할 경우, 중량에 대한 기준은 총중량 40톤, 축중 10톤을 초과하는 경우가 기준입니다.
 
 (3) 건설기계 제작결함 시정제도 : 제조자가 제품을 판매한 이후에 소비자의 생명, 신체 또는 재산에 대한 위해가 발생 또는 발생할 우려가 있는 제품결함이 발견된 경우 사업자 스스로 또는 명령에 의해 소비자에게 결함내용을 알리고, 해당 결함제품을 수거하여, 파기 또는 수리, 교환 환불 등의 조치를 취함으로써 결함제품으로 인한 소비자 위해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 공작기계 : 대일지역 수입규제 조치인 수입선 다변화 제도가'99년 6월말에 전면 폐지되어'01년부터는 일본 선진업체의 제품 수입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미국과 EU FTA  체결 이후 수출 기회가 확대된 반면, 선진 제품의 국내진출 확대 및 환경, 공정경쟁, 기술 등 무역과 관련된 새로운 장벽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 엔진 :  2004년 처음으로 환경부에서 건설기계에 대한 배기규제가 적용된 이후로 디젤엔진의 배기규제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11년 2월 환경부에서 "자동차 및 건설기계 차기('12~'16년) 배출허용기준(안)"을 입법예고 하였으며, 국내 계에 대하여 '15년부터 일괄적으로 Tier4 Final 규제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또한 국내 차량용 엔진의 경우 CNG 엔진은 '14년 1월부터 Euro6 배기 규제가 적용되었으며, 디젤 엔진은 '15년 1월부터 Euro6 배기 규제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7) 신규 사업에 관한 사항

- 새롭게 개발한 G2 엔진은 국내 최초로 미국 환경청(EPA)이 정한 산업용 엔진용 최신 배기규제인 'Tier 4 Final' 규제를 만족하는 친환경엔진입니다. G2엔진은 경쟁사 엔진 대비 배기기준 준수를 위한 별도의 DPF(매연저감필터, Diesel Particulate Filter)를 필요로 하지 않아 고객들의 비용부담을 덜어준 것은 물론 기술력을 입증하였습니다. 다양한 산업용 장비에 탑재가 가능하여 우선 두산 지게차와 밥캣 소형 장비에 탑재되고 있으며, 농기계, 발전기 및 차량용으로도 공급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 건설기계 : 건설기계 Heavy 사업은 '14년 2분기까지 중국은 대리상 구조조정 및 영업 역량 향상 추진과 '13년 하반기 이후 출시된 신제품 출시 효과를 기대하고 있으며, 북미와 유럽에서는 지속적인 채널 커버리지 확대 및 경쟁력 향상의 노력으로 M/S가 증대하였습니다. 신흥 시장은 전반적인 Retail 경쟁력은 양호하며, 시장 침체 및 일부 지역 내 채널 구조 조정의 영향으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상반기 Compact 사업은 SSL의 경우 시장 내 M/S 1위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으며, CTL/MEX 또한 꾸준한 판매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제품 성능, 품질, 채널, 부품 및 서비스 경쟁력을 향상함으로써 안정적인 판매 실적을 달성할 것이며, 수익 극대화를 위한 비용 구조 개선 노력도 병행해 나갈 것입니다.  

- 공작기계: 국내시장의 꾸준한 수요와 미국 및 유럽시장을 중심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하고있습니다. 기존 당사의 주력시장인 가격중심의 Base product 시장에 가격 및 성능관점에서 차별적 경쟁력을 갖춘 신규 제품 출시를 확대하고 있으며, 고부가가치 대형 및 복합가공, 정밀가공 제품 등의 High-end 제품개발 가속화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의료, 에너지, IT, 항공/군수 등의 산업분야에 영업 활동을 강화하여 고부가가치 사업에서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 할 예정입니다.

- 엔진 :  새로운 배기규제에 맞는 신기종 개발, 엔진 Line-Up 확장 등에 노력하고 있으며, 생산시설에 대한 투자를 통해 작업환경 개선 및 품질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기존 제품의 신규 고객 발굴, 농업용장비 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 시장점유율 추이는 객관적인 자료출처를 통해 업체간 점유율이 비교 가능한 경우 기재하였음

▶ 굴삭기

구분 2014년 상반기 2013년 2012년
내수 37.2% 39.7% 42.1%

※ 출처: 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
- 굴삭기 시장은 당사, 현대중공업, 볼보 3사가 점유하고 있으며 15기 상반기 당사의  
점유율은 37.2%입니다.


(3) 시장의 특성

- 건설기계 : 국내 건설기계 수요는 굴삭기를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건설기계 수요에 변화를 주는 요소는 건설 및 토목경기로 이에 따라 수요의 변동이 심하고 3년~4년 주기의 교체 수요 및 태풍 등의 자연재해 등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 시장입니다. 고객은 개인 중장비 임대업체가 약 70%를 점유하고 있으며, 기타 자가 업체 및 군 관납이 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임대업체 대부분이 영세 차주겸 기사로 기존 고객이 반복구매를 하고 있으나 제품에 대한 충성도가 낮고 판매조건 및 경제상황에 민감하고, 외국과 같은 렌탈업체가 보편화 되지 않고 있으며, '99년 수입선 다변화 이후 외국사의 국내 진출이 확대되면서 판매경쟁이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북미 및 유럽 등 선진 건설기계 시장은 주택, 도심지 인프라 개/보수 등 소규모 건설 위주 수요로 인해 소형 장비 비중이 높고, 중국을 포함한 신흥시장은 도로/철도/항만 등 대규모 인프라 신설공사 비중이 높아 중/대형장비 비중이 높습니다. 글로벌 컴팩트로더 (SSL/CTL) 시장은 선진 시장, 특히 북미를 중심으로 형성되었으나, 최근 남미와 CIS를 중심으로 신흥 지역 내 시장도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렌탈 관련 비중은 선진 시장은 높고 지역별로 차이는 있으나,흥 시장은 상대적으로 낮은 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 공작기계 : 국내 중/대형 기업은 무인운전을 목적으로한 자동화 시스템(FMS)의 도입을 꾸준히 늘리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항공 및 Oil & Gas 산업의 성장으로 대형 장비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고속, 복합형 정밀가공용 장비와 Internet Network을 활용한Cyber Technology의 상용화로 고객의 장비와 공작기계 업계간 원격서비스를 지원하는 High Performance 장비의 보급이 확산될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 공작기계 시장의 주요 고객 층은 자동차 산업 부문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점차적으로 항공, Oil, 조선, 의료정밀기계 및 대체에너지 개발산업 등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대형화, 고속화, 고정밀화 등의 시장 수요Trend에 맞추어 제품 Line-Up이 High Technology화 되고 있으며 가격 경쟁력을 갖춘 저가형 기종의 개발도 꾸준하여 시장의 양분화가 점점 뚜렷해지고 있는 양상입니다.

- 엔진 : 엔진시장의 경우, 디젤엔진은 중국이 전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며 매년 높은 성장률을 달성하고 있는 고성장의 대규모 시장이며, 유럽, 북미가 중국 다음으로 큰 규모를 형성하고 있으나 시장 성장률은 높지 않습니다. 가스엔진은 북미의 차량 및 발전기 시장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본, 중국, 동남아 순으로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엔진시장은 배기규제 대응 및 핵심기술 보유 유무, 주요 차량/탑재 장비에 대한 Captive 관계 여부에 따라 진입 가능한 시장이 제한되고 있으며, 타 산업에 비해 내외부 시장 장벽이 높아 새로운 시장 참여자에게 너그러운 편은 아니나, 성공적으로 시장진입을 완료할 경우 안정적인 매출확보와 기술 Premium을 통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각국의 배기규제 강화로 엔진 개발에 필요한 요구기술 및 소요비용이 증가되고 있고, 유가 상승으로 인해 연비 기술력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기술 및 자본이 열악한 후발업체의 탈락이 가속화되는 경향이 있어 기술 우위 업체의 매출확대 기회가 상대적으로 증가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해당사항 없음

(5) 지배회사 조직도

                                                                             (기준일: 2014년 6월 30일)

부문/BG 비고
기술본부 제품/기술 연구개발
영업본부 (건기) 굴삭기 등 판매 및 지원
Operation본부 (건기) 굴삭기 등 생산 및 품질 관리, 구매/물류
공작기계 BG 공작기계 등 생산 및 판매
엔진 BG 디젤엔진 등 생산 및 판매
기획조정실 전략 기획 및 조정 기능
경영관리본부 재무관리, 경영진단, 시설관리, EHS 등 지원 기능
직할 HR 업무, 정보 시스템 (IDS) 지원


다. 사업부문별 재무 정보

(1) 당반기와 전반기 중 연결회사의 사업부문별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반기


(단위 : 백만원)
구 분 총매출액 부문내매출액 소 계 부문간매출액 순매출액 영업이익
엔진 484,105 (4,858) 479,247 (156,937) 322,310 13,700
건기 4,206,415 (1,243,660) 2,962,755 - 2,962,755 160,022
공기 863,432 (229,019) 634,413 - 634,413 74,007
공통 (86,127) (68,220) (154,347) 156,937 2,590 (3,363)
소 계 5,467,825 (1,545,757) 3,922,068 - 3,922,068 244,366
연결조정 (1,545,757) 1,545,757 - - - -
연결조정 후 금액 3,922,068 - 3,922,068 - 3,922,068 244,366


2) 전반기


(단위 : 백만원)
구 분 총매출액 부문내매출액 소 계 부문간매출액 순매출액 영업이익
엔진 395,180 (2,244) 392,936 (79,128) 313,808 (3,448)
건기 4,203,661 (1,172,993) 3,030,668 - 3,030,668 127,686
공기 871,155 (247,090) 624,065 (776) 623,289 54,144
공통 (76,774) - (76,774) 79,904 3,130 -
소 계 5,393,222 (1,422,327) 3,970,895 - 3,970,895 178,382
연결조정 (1,422,327) 1,422,327 - - - -
연결조정 후 금액 3,970,895 - 3,970,895 - 3,970,895 178,382

※ 부문간 매출거래는 독립된 당사자간의 거래조건에 따라 이루어졌습니다.

(2)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연결회사의 보고부문별 자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당반기말 전기말
엔진 892,530 881,335
건기 8,127,537 8,144,594
공기 904,412 853,002
공통 1,896,356 1,602,563
합계 11,820,835 11,481,494


(3)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연결회사의 보고부문별 부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당반기말 전기말
엔진 776,625 757,924
건기 9,400,693 9,196,271
공기 261,235 148,935
공통 (2,043,090) (2,170,657)
합계 8,395,463 7,932,473


(4) 당반기와 전반기 중 연결회사의 지역별 보고부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구분 순매출액
당반기 전반기
Asia Pacific & Emerging Market 1,396,278 1,466,449
China 576,489 628,643
Europe
660,339 661,550
North America & Oceania 1,288,962 1,214,253
합계 3,922,068 3,970,895


(5) 당반기와 전반기 중 연결회사의 수익의 10%이상을 차지하는 단일 외부고객은 없습니다.

(6) 공통 판매비와 관리비 및 자산의 합리적 배부기준 적용
공통 판매비와 관리비의 경우 각 배부기준(매출액, 자산, EBIT 기준)에 의거 적절히 배부하고 있습니다. 한편 전사 공통관리가 필요한 자산 및 자산귀속이 불분명한 자산은 배부하지 않습니다.

회사는 공통부문에 인식하던 현금흐름위험회피지정에 따른 파생평가손익을 각 사업부문에 모두 배부하였습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사업부문 회사명 매출유형 품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 등 매출액(백만원) 비율(%)
건설기계 두산인프라코어주식회사 상품,제품 등 굴삭기, 휠로더, SSL 등 굴삭기, 휠로더, SSL 등 두산인프라코어
Bobcat
2,962,755
75.5%
공작기계, 엔진 등 두산인프라코어주식회사 상품,제품 등 엔진, 발전기, 공작기계, A/S부품 등 엔진, 발전기, 공작기계 등 두산인프라코어

959,313 24.5%
합 계 - - - - - 3,922,068 100.0%

※ 연결매출 기준입니다.
- 연결회사는 제조업체로서 건설기계, 공작기계, 엔진 사업부문이 있습니다.
- 건설기계 부문은 굴삭기, 휠로더,
SSL 등의 토목, 건설 분야의 중장비를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2014년 반기 누적 매출액은 2,962,755백만원으로 연결회사 전체 매출액 비율 중  75.5 %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공작기계, 엔진 사업부문은 공작기계 및 차량, 중장비 등에 이용되는 엔진, 발전기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분야로서 2014년 반기 누적 매출액은 959,313백만원으로 연결회사 전체 매출액 비율 중 24.5 %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나. 주요 제품 가격변동 추이  

                                                                                            (단위 : 천원)

품 목 제15기 반기 제14기 제13기
굴삭기 DX140WACE        114,000        114,000        112,000
         DX225LCA       112,000       112,000        110,000
         DX300LC        141,000        141,000        138,000
엔 진  DL08 15,579        15,169          15,257
         DL11 12,271         12,364         11,996
         DE08 8,641          8,066           8,030

※ 지배회사 주요 생산제품별 판매가 기준입니다.

(1) 산출기준
-
굴삭기 가격은 국내 최종 소비자 가격으로 산출한 것이며, 진의 가격은 주요 제품별 국내 총매출액을 판매대수로 나눠서 산출함.

(2) 주요 가격 변동 원인
단기적인 가격변동은 크지 않으나, 환율, 원자재 가격 및 발주사양에 따라 가격이 변동함.

3. 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원재료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목 제15기 반기 제14기 제13기
건설기계 원재료 조립부품 등 605,613 978,012 1,249,110
공작기계,엔진 원재료 조립부품 등 528,031 904,046 924,269
합계 - - 1,133,644 1,882,058 2,173,379

※ 지배회사 원재료 매입액 기준입니다.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등


(단위 : 원)
품 목 제15기 반기 제14기 제13기
ARM,MACHINE;2.9M 1,923,211 1,991,029 2,072,981
RADIATOR ASSY 940,245 1,039,304   1,311,401
Injection Pump Ass'y 3,176,961 3,238,739 3,246,339

※ 지배회사 원재료 매입 가격변동추이입니다.

주요매입처 매입처와 특수관계여부 공급시장의 독과점정도 공급의 안정성
(주)한국화낙
(주)두정공
동양기전(주)창원공장
선진정공(주)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안정적 공급

※ 지배회사 매입 현황입니다.

(1) 산출기준
주요 원재료별 총 매입액을 매입수량으로 나눠서 산출함

(2) 주요 가격 변동 원인
단기적인 가격변동은 크지 않으나, 환율 등에 따라 가격이 변동함.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대)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15기 반기 14기 제13기
수량 수량 수량
건설기계BG 굴삭기, 휠로더 인천공장 4,900
9,800 9,800
군산공장     2,020 4,040 4,040
Doosan Infracore China Co., Ltd.     15,930 25,000 25,000
Doosan Infracore Shandong Co., Ltd.     3,000 6,000 6,000
Doosan Infracore Suzhou Co., Ltd. - 11,500 11,500
Doosan Infracore South America Industria E Comercio  De Maquinas  De Construcao LTDA 750 448
-
Frameries 공장 750 1,500 1,500
SSL,CTL Gwinner 공장 21,600 43,200 43,200
Dobris 공장 8,400 16,000 16,000
공작기계BG 공작기계 창원공장 3,172 6,344 6,302
Doosan Infracore Machine Tools Yantai Co.,Ltd 1,200 2,400 2,000
엔진 BG 엔진 인천공장 (기존) 29,700 59,400 59,400
인천공장 (G2) 12,500 25,000 25,000
Doosan Infracore America Corp. 500 1,000 1,000

*DISC (Doosan Infracore Suzhou Co., Ltd.) 공장은 '13년말 물류 창고로 전환되었으며, 이에따라 DICC 공장에서 DISC 생산을 대체함으로서 생산 가능 Capa가 증가하였습니다.

※ 생산능력의 산출 근거
: 연결회사의 상기 생산능력은 각 공장별 연간 표준작업시간 및 가동형태 등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주공장이 아닌 Attachment 및 특수장비는 제외한 것입니다. 공작기계의 경우
OEM 및 협력업체 생산분을 제외하였습니다.
※ 비교표시되는 제14기, 제 13기 수량은 산출기준 변동에 따라 재작성 되었습니다.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대)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15기 반기 14기 제13기
수량 수량 수량
건설기계BG 굴삭기, 휠로더 인천공장     3,009 5,473 7,107
군산공장       1,669 2,450 2,710
Doosan Infracore China Co., Ltd.   5,032 6,175 7,010
Doosan Infracore Shandong Co., Ltd.     1,165 2,188 1,386
Doosan Infracore Suzhou Co., Ltd. - 1,590 1,712
Doosan Infracore South America Industria E Comercio  De Maquinas  De Construcao LTDA 52 138 - 
Frameries 공장 456 1,024 1,000
SSL,CTL Gwinner 공장 18,480 36,130 38,016
Dobris 공장 5,009 11,150 10,962
공작기계BG 공작기계 창원공장 3,486 6,228 6,156
Doosan Infracore Machine Tools Yantai Co.,Ltd 778 1,277 1,105
엔진 BG 엔진 인천공장 (기존) 26,119 46,537 42,862
인천공장 (G2) 13,818 7,235 162
Doosan Infracore America Corp. - - 122

※ 주공장이 아닌 Attachment 및 특수장비는 제외한 것입니다. 공작기계의 경우 OEM 및 협력업체 생산분을 제외하였습니다.

(2) 당해 가동율


가동율은 생산능력 대비 생산실적을 단순 역산하여 나타낸 수치로 작성하였으며, 구체적인 실적은 아래표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단위 : 대,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15기 반기
설비능력 생산실적 가동률
건설기계BG 굴삭기, 휠로더 인천공장 4,900
3,009 61.4%
군산공장     2,020    1,669 82.6%
Doosan Infracore China Co., Ltd.    15,930    5,032 31.6%
Doosan Infracore Shandong Co., Ltd.     3,000     1,165 38.8%
Doosan Infracore Suzhou Co., Ltd. - - -
Doosan Infracore South America Industria E Comercio  De Maquinas  De Construcao LTDA       750       52 6.9%
Frameries 공장 750 456 60.8%
SSL,CTL Gwinner 공장 21,600 18,480 85.6%
Dobris 공장 8,400 5,009 59.6%
공작기계BG 공작기계 창원공장 3,172 3,486 109.90%
Doosan Infracore Machine Tools Yantai Co.,Ltd 1,200 778 64.8%
엔진 BG 엔진 인천공장(기존) 29,700 26,119 87.9%
인천공장(G2) 12,500 13,818 110.5%
Doosan Infracore America Corp. 500 - -

※ 주공장이 아닌 Attachment 및 특수장비는 제외한 것입니다. 공작기계의 경우 OEM 및 협력업체 생산분을 제외하였습니다

. 생산설비의 현황

연결회사의 시설 및 설비는 토지, 건물 및 구축물, 기계장치, 건설중인 자산 등이 있으며, 당반기말 현재 장부가 2조 2,319억으로 전기말 대비 247억 감소하였습니다. 반기누적 신규 취득은 902 이고, 감가상각비는 888 억 입니다.

1) 당반기


(단위 : 백만원)
구 분 토지 건물 구축물 기계장치 차량운반구 공구와기구 비품 건설중인자산 합    계
기초 952,035 511,711 69,851 511,590 6,715 80,923 29,929 93,827 2,256,581
취득/자본적지출 4 1,001 199 18,980 843 8,014 2,576 58,562 90,179
처분 - (9) (9) (1,553) (80) (174) (85) (301) (2,211)
감가상각 - (12,765) (2,758) (51,729) (1,330) (13,214) (6,983) - (88,779)
손상차손 - - - - (142) - - - (142)
기타증감 (1,358) (8,457) (929) 13,484 (86) (697) (556) (25,184) (23,783)
반기말 950,681 491,481 66,354 490,772 5,920 74,852 24,881 126,904 2,231,845
취득원가 732,634 686,055 110,672 1,086,241 25,107 209,832 129,187 126,904 3,106,632
감가상각누계액 - (190,133) (44,318) (591,453) (19,187) (134,980) (104,306) - (1,084,377)
손상차손누계액 (1,675) - - (1,204) - - - - (2,879)
재평가이익누계액 219,722 - - - - - - - 219,722
국고보조금 - (4,441) - (2,812) - - - - (7,253)


2) 전반기

(단위: 백만원)
구 분 토지 건물 구축물 기계장치 차량운반구 공구와기구 비품 건설중인자산 합    계
기초 732,852 510,356 68,733 489,875 8,898 75,127 37,885 99,940 2,023,666
취득/자본적지출 412 3,572 131 25,542 247 10,637 3,887 39,463 83,891
처분 - (1,778) (189) (990) (607) (44) (9) (36) (3,653)
감가상각 - (12,831) (2,679) (45,612) (1,047) (11,693) (8,238) - (82,100)
기타증감 1,459 18,395 2,268 38,990 423 168 (466) (48,565) 12,672
기말 734,723 517,714 68,264 507,805 7,914 74,195 33,059 90,802 2,034,476
취득원가 734,836 701,320 108,976 1,084,346 26,793 188,212 131,652 90,802 3,066,937
감가상각누계액 - (179,039) (40,712) (573,233) (18,879) (114,017) (98,593) - (1,024,473)
손상차손누계액 (113) - - - - - - - (113)
국고보조금 - (4,567) - (3,308) - - - - (7,875)


연결회사는 토지에 대해 후속측정을 재평가금액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당반기말 현재 원가모형을 적용하여 토지를 측정하였을 경우의 장부가액은 732,521백만원 입니다. 한편, 상기 유형자산 중 일부 토지, 건물 및 기계장치가 당반기말 현재 연결회사의 차입금과 관련하여 한국산업은행 등에 담보로 제공되어 있습니다.


라. 집행중인 투자
당사의 2014년 투자실적 및 계획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구분 투자대상 투자효과 15기 총투자 예상액 15기 반기투자액
건설기계 신/증설 등 건,구축물 생산능력증대 71,993 21,407
유지/보수 기계장치 공장환경개선 40,517 19,894
R&D 설비 기계장치 기술개발 1,616 355
IT SW,HW 정보화 5,464 1,466
Total  -  - 119,590 43,122
공작기계 신/증설 등 건,구축물 생산능력증대 5,612 793
유지/보수 기계장치 공장환경개선 9,477 871
R&D 설비 기계장치 기술개발 1,260 0
IT SW,HW 정보화 1,652 186
Total  -  - 18,001 1,850
엔진 신/증설 등 건,구축물 생산능력증대 74,707 28,361
유지/보수 기계장치 공장환경개선 13,591 2,134
R&D 설비 기계장치 기술개발 4,765 698
IT SW,HW 정보화 1,846 316
Total  -  - 94,909 31,509
공통 신/증설 등 건,구축물 생산능력증대 43,451 27,752
유지/보수 기계장치 공장환경개선 4,291 1,183
R&D 설비 기계장치 기술개발 3,181 1,012
IT SW,HW 정보화 9,367 1,702
Total     60,290 31,649
합계 신/증설 등 건,구축물 생산능력증대 195,763 78,313
유지/보수 기계장치 공장환경개선 67,876 24,082
R&D 설비 기계장치 기술개발 10,822 2,065
IT SW,HW 정보화 18,329 3,670
Total  -  - 292,790 108,130

※ 상기의 투자내역은 연결 기준입니다.


마. 향후 투자계획

당사의 제15기부터 제17기 예상 투자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자산형태 연도별 예상투자액 비고
제15기 제16기 제17기
건설기계 건물 및 기계 등 119,590 132,158 157,442 제관/조립 품질 향상용 설비 개선 등
공작기계 건물 및 기계 등 18,001 21,400 65,700 IT 시스템 구축 등
엔진 건물 및 기계 등 94,909 116,521 131,412 양산시설 구축, R&D설비 구입 등
공통 건물 및 기계 등 60,290 36,445 43,197 ERP 시스템 구축 등
합 계 건물 및 기계 등 292,790 306,524 397,751 -

※ 향후 투자계획은 연결 기준입니다.
'14년 및 '15년 투자금액은 2,928억원 3,065억원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투자 목적은 품질향상용 설비개선, 조립라인 증설, 장비도입, 시스템 구축 등
    사업부문에 따라 구분됩니다.
※ 사업환경에 따라 향후 투자금액은 조정될 수 있습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 실적

연결회사의 2014년 반기 누적 매출액은 3,922,068 백만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2 %의 매출이 감소하였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제15기 반기 제14기 반기 제14기 제13기
건설기계BG 외 상품, 제품 건설기계
(굴삭기, 휠로더, SSL 등)
2,962,755
3,030,668 5,752,278 6,138,730
기계, 엔진 등
(공작기계, 엔진 등)
959,313 940,227 1,984,552 2,019,621
합   계  -  - 3,922,068 3,970,895 7,736,830 8,158,351

※ 연결손익 기준입니다.

사업부문 매출유형 구분 제15기 반기 제14기 반기 제14기 제13기
건설기계BG 외 상품, 제품 수출 3,322,744 3,343,266 6,616,784 7,032,022
내수 599,324 627,629 1,120,047 1,126,329
합   계 - - 3,922,068 3,970,895 7,736,830 8,158,351

※ 지배회사의 내수매출을 제외한 매출액은 수출매출액으로 구분하였습니다.
※ 연결손익 기준입니다.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1) 건설기계
- 국내:
2개 영업팀, 28개 딜러(Heavy: 17개, Compact: BCT 9개, DIPP 2개)

- 해외: 1) China: 판매법인6개(DICC, DISD 등)와 굴삭기34개, 휠로더51개 딜러
          2) Europe : 판매법인12개(DIEU, MON, BF, GIL 등)와 다수의 딜러
         
3) Asia & Latin America & CIS & Middle East & Africa: 판매법인6개 및 지사 2개
               (DISA, DBC, DISEA, DIID, DIJ, DIR 등)와 다수의 딜러

          4) North America & Oceania: 판매법인3개(CEC, BEL, DIAPL)와 다수의 딜러


2) 공작기계

- 국내 : 2개 영업팀, 6개 지사, 40개 대리점

- 해외 : 4개 해외법인 (DIY, DIG, DIA, DIID), 55개국 118개 딜러

3) 엔진

- 국내 : 3개 대리점(선박) 및 OEM(자일대우버스㈜, 자일상용차㈜, 타타상용차㈜, 두산디에스티㈜, 한국GM, 한국화이바, 전진씨에스엠, 한국GM, 현대위아㈜, ㈜두산 산업차량사업부문)

- 해외 : 중국지사 1개, 아시아 32개, 유럽 34개, 미주 29개, 아프리카 7개, 중국 8개, 중동11개 딜러


(2) 판매경로

-
건설기계는 본사 및 일부 직영 Channel을 통한 직접 판매, 딜러를 통한 판매, 해외 법인 직수출 등의 판매경로를 가지고 있습니다.

- 공작기계는 국내는 전국 지사 및 대리점을 통해 판매하고 있으며, 수출은 해외법인과 딜러를 통한 판매와 고객에 대한 직접판매가 있습니다.

- 엔진은 국내는 직판, 국대리점 판매, 사내 매출되고 있으며 수출은 직수출되고 있습니다.

(3) 판매방법 및 조건

- 건설기계의 판매방법 및 조건은 주요 건설회사, 중기 임대업자 및 국내 각 지역의 판매권한을 가진 당사 판매법인과의 위탁계약 형식으로 현금판매, 금융기관을 통한 할부금융 판매(12~48개월) 조건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Bobcat의 제품은 딜러, Rental 업체, 정부 등에 판매하고 있으며, 딜러와의 현금 또는 금융기관(캐피탈)을 통한 할부금융판매 등의 조건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
공작기계는 국내 대리점 또는 고객과 직접매매계약 방식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현금, 어음, 정부지원정책자금, 금융기관(캐피탈)을 통한 할부금융판매 등의 조건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해외는 주로 L/C기준 판매이며 일부 T/T 거래도 하고 있습니다.

- 엔진은 내수는 현금, 어음, 금융기관(캐피탈)을 통한 할부금융판매 등의 조건을 이용하고 있으며, 수출은 T/T, LC 등에 의한 판매의 조건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제   품 판      매      방      법
건설기계 - 국내 : 국내 주요 건설회사, 중기 임대업자 및 국내 각 지역의 판매권한을 가진 당사 판매법인과의 위탁계약 형식
 ※ 현금판매, 금융기관을 통한 할부금융판매(12~48개월)
- Bobcat의 제품: 딜러와의 현금 또는 금융기관(캐피탈)을 통한 할부금융판매 등의 조건을 이용
공작기계
(국내)
국내 대리점 또는 고객과 직접매매계약 방식
- 현금, 어음, 정부지원정책자금, 금융기관(캐피탈)을 통한 할부금융판매
엔진
(국내)
내수는 현금, 어음, 금융기관(캐피탈)을 통한 할부금융판매 등의 조건을 이용
Attachment 현금 또는 약속어음(1~3개월)
해외판매
(전 제품)
현금 및 할부금융판매, D/A 거래에 의한 판매, 딜러의 신용장에 의한 판매,
고객 신용장에 의한 판매


(4) 판매전략

- 건설기계: 당사는 중국 시장 내 경쟁우위 유지를 위해 제품, 채널, 서비스, 부품, 생산/ 구매 등 전 분야에 걸쳐 근원적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시장 맞춤형 제품 출시, 판매 영업망 강화, 서비스 차별화 등을 통해 MEA, Asia 등 향후 성장이 예상되는 신흥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며, 국내에서는 판매 영업망 통합 및 전문화, 신규 모델 출시, 서비스 역량 강화를 통하여 시장 점유율 1위를 공고히 할 것입니다. 미국 및 유럽 등 선진 시장에서는 Tier 4 굴삭기 및 휠로더의 성공적인 출시와 채널 커버리지의 지속적 확대, KA (Key Account) 공략을 통해 Heavy 시장 내 M/S를 제고하는 한편, 건설 및 렌탈 시장 진입 확대, G2 엔진 탑재에 따른 Tier 4 솔루션 강화 등으로 Compact 시장에서의 압도적인 시장 리더십을 유지할 것입니다. 또한, 전사적으로 시장의 변동에 관계없이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하는 부품 및 어태치먼트 사업을 강화할 것입니다.  

- 공작기계: 국내 선도 업체로서의 우위 유지 및 회사 수익구조 개선을 위해 판매조건 개선, 틈새시장 진입(신기종 도입), 정예인력을 바탕으로 공격적 영업을 통한 매출확대 및 수익 극대화 전략을 전개하고, 국내 전시회를 통해 수주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해외는 강력한 Dealership, 전세계 Sales Network와 세계 Major급 및 Local 전시회 참여를 통한 해외시장에서의 Reputation을 바탕으로 Field Marketing 전략을 추진하여 양산제품의 대량 판매와 매출 및 이익을 동시에 추구하는 판매 전략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엔진 : 엔진의 경우, 해외전시회 참여, 광고 등을 통한 브랜드 가치 증진과 신규 Line Up 확대를 통한 발전기, 선박 엔진 판매 확대를 추진하고 있으며, 새롭게 출시한 G2 엔진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통한 신규 고객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6. 수주현황
- 해당사항 없음.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주요장 위험의 내용과 환 위험 관리 목적
당사는 해외 고객등과의 무역거래에서 발생하는 외화 수금이 원자재 수입으로 인한 외화 지출보다 많은 현금흐름을 가지고 있으므로 환율 하락에 따른 환차손이 주요 위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하여 안정적인 경영기반 확보를 하기 위하여 다양한 경영 기법을 사용하여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나. 환 위험 관리 방식
환율변동에 대비 헤지거래를 실행함으로써 안정적인 경영기반을 확보하고 외화수급
에 바탕을 둔 헤지거래를 실행하며 투기거래는 배제하고 있습니다.

다. 위험 관리 조직

담당부서 담당인원 담당업무
국제금융팀 3명  Position 관리 및 환거래 업무
자금팀 2명  대사 및 결제 업무


라. 재무위험관리

(1) 시장위험

1) 외환위험

연결회사는 국제적으로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있어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외환위험은 미래예상거래, 인식된 자산과 부채, 해외영업순투자와 관련하여 발생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외환규정에 의해서 환율변동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환율관리의 기본전략은 환율 영향으로 인한 손익 변동성을 축소하는 것 입니다. 우선적으로 수출과 수입통화 대응을 통한 Natural Hedge로 환율변동 노출금액을 상쇄한 후 잔여 환율변동 노출금액에 대하여는 주로 선물환 등 파생상품을 이용하여 환율변동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연결회사의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된 원화로 환산한 화폐성 외화 금융자산 및 부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구분 당반기말 전기말
USD EUR CNY 기타(주1) 합계 USD EUR CNY 기타(주1) 합계
외화 금융자산

1,234,258

228,862

-

33,844

1,496,964

1,118,962 100,113 - 3,405 1,222,480
외화 금융부채

(2,068,195)

(372,385)

(20)

(133,520)

(2,574,120)

(2,420,656) (145,781) (150) (94,648) (2,661,235)
차감 계

(833,937)

(143,523)

(20)

(99,676)

(1,077,156)

(1,301,694) (45,668) (150) (91,243) (1,438,755)


(주1) 기타 통화는 USD, EUR, CNY를 제외한 기타 외화 금액입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각 외화에 대한 기능통화의 환율이10% 변동시 환율변동이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에 미치는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구분 당반기 전기
원화기준 10% 인상시 원화기준 10% 인하시 원화기준 10% 인상시 원화기준 10% 인하시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107,716) 107,716 (143,876) 143,876


2) 이자율위험

연결회사의 이자율위험은 주로 변동금리부 예금과 차입금에 연관되어 있으며, 이와 관련된 이자수익 및 비용은 이자율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특히 이자율위험은 주로 변동금리부 차입금으로부터 발생됩니다. 고정이자율이 적용되는 예금과 차입금의 경우, 이자율 변동에 따른 당기손익이나 자본에 미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이를 위해 내부 유보자금을 활용한 외부차입 최소화, 고금리 차입금 감축, 장/단기 차입구조 개선, 고정 대 변동금리 차입조건의 차입금 적정비율 유지, 정기적인 국내외 금리동향 모니터링 실시 및 대응방안 수립 등을 통해 선제적으로 이자율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연결회사의 이자율변동 위험에 노출된 변동금리부 금융부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구분 당반기말 전기말
금융부채 3,060,006 2,945,454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상기 변동금리부 금융부채의 이자율이 100bp 변동 시, 이자율변동이 연간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구분 당반기 전기
100bp 상승시 100bp 하락시 100bp 상승시 100bp 하락시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30,600) 30,600 (29,455) 29,455


3) 가격위험

연결회사는 매도가능지분상품 중 상장지분상품과 관련하여 시장가격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나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기타 가격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경영진은 시장가격의 변동으로 인하여 상장지분상품의 공정가치 또는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내에서 중요한 투자자산의 관리는 개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취득과 처분은 연결회사의 경영진이 승인하고 있습니다.

(2)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연결회사의 통상적인 거래 및 투자활동에서 발생하며 고객 또는 거래 상대방이 계약조건상 의무사항을 지키지 못하였을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연결회사는 주기적으로 고객과 거래 상대방의 재무상태와 과거 경험 및 기타요소들을 고려하여 재무 신용도를 평가하고 있으며 고객과 거래상대방 각각에 대한 신용한도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신용위험은 연결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수취채권 및 확정계약을 포함한 주요 거래처에 대한 신용위험 뿐 아니라 현금및현금성자산, 파생상품, 은행 및 금융기관 예치금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신용위험은 연결회사의 신용정책에 의하여 효율적 신용위험 관리, 신속한 의사결정 지원 및 채권 안전장치 마련을 통한 손실 최소화를 목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당반기 중 손상의 징후나 회수기일이 초과된 채권 등에 대하여 당반기말 채무불이행이 예상되는 경우, 그 위험을 적절히 평가하여 요약반기연결재무상태표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연결회사의 금융자산 중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에 대한 연령 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반기말

(단위: 백만원)
계정과목 개별적으로
손상된 채권
금융자산의 집합으로 평가하는 채권 합  계
만기 미경과 0~3개월 이하 3개월 초과~
6개월 이하
6개월 초과 ~
1년 이하
1년 초과
매출채권 360,955 865,924 159,949 35,588 43,383 54,717 1,520,516
미수금 3,369 38,006 36,506 1,598 2,780 18,017 100,276
미수수익 - 5,589 - - - - 5,589
단기대여금 - 53,206 - - - - 53,206
장기매출채권 - 4,380 - - - - 4,380
장기대여금 - 2,015 - - - - 2,015
합 계 364,324 969,120 196,455 37,186 46,163 72,734 1,685,982


전기말

(단위: 백만원)

계정과목
개별적으로
손상된 채권
금융자산의 집합으로 평가하는 채권 합계
만기 미경과 0~3개월 이하 3개월 초과~
6개월 이하
6개월 초과 ~
1년 이하
1년 초과
매출채권 297,443 826,218 117,187 47,363 51,593 35,996 1,375,800
미수금 3,306 45,160 15,026 25,212 3,279 18,736 110,719
미수수익 468 4,827 - - - - 5,295
단기대여금 - 14,676 - - - - 14,676
장기매출채권 - 2,932 - - - - 2,932
장기대여금 - 577 - - - - 577
합 계 301,217 894,390 132,213 72,575 54,872 54,732 1,509,999


부도 및 파산 등 손상 징후가 개별적으로 식별가능한 채권은 적절한 대손설정율로 충당금을 설정하며, 개별적으로 중요하지 않고 유사한 성격별로 분류되는 금융자산의 집합은 연령분석 및 대손경험률에 근거해 대손충당금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한편, 매도가능금융자산, 만기보유금융자산, 금융기관예치금 및 파생금융상품은 자산의 성격상 손상 징후를 개별적으로 식별해 손상금액을 인식합니다.


(3) 유동성위험

유동성위험은 연결회사가 유동성 부족으로 인해 금융부채에 대한 지급 의무를 이행하지 못하거나, 정상적인 영업을 위한 자금조달이 불가능한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3개월 및 연간자금수지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에서의 자금수지를 미리 예측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필요 유동성 규모를 사전에 확보하고 유지하여 향후에 발생할수 있는 유동성리스크를 사전에 관리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연결회사의 파생상품이 아닌 주요 금융부채의 연도별 상환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반기말

(단위: 백만원)
과 목 장부금액 계약상 명목현금흐름
합계 1년 미만 2년 이하 5년 이하 5년 초과
금융부채 7,362,670

9,212,662

4,095,999

1,079,417

2,228,446

1,808,800


② 전기말

(단위: 백만원)
과 목 장부금액 계약상 명목현금흐름
합계 1년 미만 2년 이하 5년 이하 5년 초과
금융부채 6,889,937 8,733,133 3,827,509 1,256,895 3,499,003 149,726


상기 금융부채의 잔여만기 구간별 금액은 할인하지 않은 계약상 명목현금흐름(지급이자포함)을 기초로 가장 빠른 만기일에 근거하여 작성되었으며, 연결재무상태표 상 금융부채의 장부금액과 차이가 있
습니다. 한편, 상기 금융부채 중 금융보증부채의 계약상 명목현금흐름 금액에는 지급보증제공에 따른 보증한도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4) 자본위험

연결회사의 자본위험관리 목적은 계속기업으로서 주주 및 이해당사자들에게 이익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호하고 자본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최적 자본구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자본구조를 유지 또는 조정하기 위하여 연결회사는 주주에게 지급되는 배당을 조정하고, 주주에 자본금을 반환하며, 부채감소를 위한 신주 발행 및 자산 매각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산업내의 타사와 마찬가지로 연결회사는 부채비율에 기초하여 자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부채총계를 자본총계로 나누어 산출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부채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구분 당반기말 전기말
부채 8,395,463 7,932,473
자본 3,425,371 3,549,020
부채비율 245.10% 223.51%



8. 파생상품 거래현황

연결회사는 환율 및 이자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통화선도 거래 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파생상품계약과 관련하여 발생된 손익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 따른 회계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가 거래하는 모든 파생상품은 당해 계약에 따라 발생한 권리와 의무를 공정가액으로 평가하여 자산ㆍ부채로 계상하고 있습니다.

가. 파생상품

(1) 연결회사의 파생상품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종류 내용
현금흐름위험회피 통화선도 외화매출예상분에 대한 현금흐름 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통화선도계약을 체결
매매목적 통화선도 미래 현금흐름 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통화선도계약을 체결


(2)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연결회사의 파생상품평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반기말

(단위: 외화 각 천단위, 원화 백만원)
구 분 매입 매도 파생상품
자산(부채)
파생상품
평가손익
기타포괄손익누계액
통화 금액 통화 금액
통화선도 KRW 652,938 USD 593,000 46,034 - 46,034
KRW 113,002 EUR 76,000 6,987 - 6,987
KRW 35,308 GBP 20,000 588 - 588
CZK 739,387 EUR 26,971 (39) (45) -
USD 90,000 EUR 66,367 (893) (1,041) -
합계

52,677 (1,086) 53,609


2) 전기말

(단위: 외화 각 천단위, 원화 백만원)
구 분 매입 매도 파생상품
자산(부채)
파생상품
평가손익
기타포괄손익누계액
통화 금액 통화 금액
통화선도 KRW 964,568 USD 865,000 42,514 - 42,514
KRW 151,876 EUR 103,000 396 - 396
KRW 47,067 GBP 27,000 (304) - (304)
CZK 902,661 EUR 32,834 290 (62) -
USD 100,000 EUR 72,844 (172) (37) -
합계

42,724 (99) 42,606


연결회사는 파생상품에 대해서는 보고기간 종료일로부터 계약만기일까지 잔여만기가 12개월을 초과한다면 비유동자산(부채)로 분류하며, 12개월 이내인 경우에는 유동자산(부채)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위험회피 적용시 당기손익으로 인식된 위험회
피에 비효과적인 부분은 없습니다.



9. 경영상의 주요 계약

- 해당사항 없음.

10.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두산인프라코어의 연구개발 부문은 제품 경쟁력 확보와 장기적 성장 기반 구축을 목표로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기술본부는 당사 주력 제품인 굴삭기 및 휠로더 관련 연구를 수행하는 Heavy 제품개발, 배기 규제 및 연비 규제를 선도적으로 만족하는 엔진을 개발하기 위한 엔진 제품개발, 제품개발 계획에 Align된 선행 핵심 기술 개발을
위한 선행제품개발구성되어 있으며 차별적 기술 경쟁력 확보와 선진적 Engineering Process 구축을 목표로 연구개발 활동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작기계BG 연구개발에서는 첨단 전자제어 기술을 바탕으로 초정밀, 초고속, 고강성의 공작기계 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나.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15기 반기 제14기 제13기
원  재  료  비 12,743 34,084 28,783
인     건     비 54,801 103,878 88,294
감 가 상 각 비 5,485 11,061 11,161
위 탁 용 역 비 1,582 8,147
12,144
기            타 24,905 46,912 40,624
연구개발비용 계 99,516 204,082 181,006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77,957      154,023 129,675
제조경비
   
개발비(무형자산) 21,559        50,059 51,331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4.6% 5.3% 4.3%

※ 지배회사 기준입니다

다. 연구개발 담당조직

(1) 담당조직
                                                                                (기준일 : 2014년 6월 30일)

두산인프라코어(주) 기술본부 Heavy 제품개발
엔진 제품개발
선행제품개발
공작기계BG 공작기계BG 연구개발


(2) 연구개발 인원
※ 연구인력은 2014년 6월 30일 현재 다음과 같음
 - 총인원 (공작기계BG 연구개발 포함) :
1,540

구분 인원현황 학위별 인원 (연구 전문직)
전문직 지원 소계 박사 석사 학사 외 소계
국내 955 570 1525 28 315 612 955
해외 4 11 15 0 2 2 4

※ 연구개발 인원은 기술본부 및 공작기계 BG 연구개발 전체 인원임 (계약직 포함)

라. 연구개발 실적 및 주요과제

1.연구개발 실적
(기준일 : 2014년 6월 30일)

과제유형 개량/개선 신기술/신제품 미래사업 합계
과제수 54 82 - 136



2. 주요과제

부   문 개발내용 비  고
기술본부 양산 굴삭기/휠로더 품질개선 및 검증 성능 및 품질 개선
굴삭기 연비 개선 기술 개발 성능 및 품질 개선
유압 핵심 기술 자가화 개발 성능 및 품질 개선
유압기기 내마모/누유 개선 기술 개발 성능 및 품질 개선
고속, 고출력 엔진의 구동계 성능 최적화 개발 성능 및 품질 개선
고강도 주물소재 개발 성능 및 품질 개선
동력계 핵심 기술 자가화 개발 성능 및 품질 개선
굴삭기 내구성 향상 기술 개발 성능 및 품질 개선
굴삭기/휠로더 차기 모델 개발 제품 Line-Up 확대 및 신규시장 창출
하이브리드 굴삭기 양산화 기술 개발 연비 경쟁력 향상을 위한 신제품 개발
유럽 배기규제 대응 엔진 선행개발
선진 시장 배기규제 만족
G2 Tier-4f 배기규제 대응엔진 개발 선진 시장 배기규제 만족
공작기계BG 연구개발 5축 수평형 머시닝센터 개발 복잡형상 및 난삭재 위주의 항공부품 가공시장 대응
차세대 복합가공기 개발 복합가공기 시장 트랜드 대응
중대형 수평형 터닝센터 개발 Oil & Gas산업의 부품 가공 시장 대응
Column Monving형 VMC 개발 유럽/미국에서 선호하는 다목적 VMC 시장 대응
이송계 성능 향상 기술 개발 성능 및 품질 개선
신규 TC 편의 기능 개발 성능 및 품질 개선


11.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지적재산권 관련

(1) 출원건수
(기준일 : 2014년 6월30일)

특허 실용 의장 상표 합계
국내 2,173 29 229 84 2,515
해외 486 5 56 16 563

※ 지배회사 기준입니다.  

(2) 등록건수
(기준일 : 2014년 6월30일)

특허 실용 의장 상표 합계
국내 815 12 202 84 1,113
해외 127 3 38 31 199

※ 지배회사 기준입니다.  

(3) '14년 누적 등록사건
국내 및 해외 등록 특허/실용/디자인 중 아래와 같이 선별하였습니다.

특허 등록일 특허명
한국 특허 등록 제 1363193 2014.02.07 건설기계의 캐빈 보호장치
해외 특허 등록 제CN201110212237.2 2014.02.12 문형 머신의 크로스 레일의 클램프 장치
해외 특허 등록 제CN 200980152380.8 2014.02.12 중장비의 유압 펌프 제어 장치
한국 특허 등록 제 1375462 2014.03.11 굴삭기의 작업등 조향장치
한국 특허 등록 제 1380524 2014.03.26 건설기계의 시동시 주차 브레이크 및 서비스 브레이크를 제어하는 장치
해외 특허 등록 제200980145158.5 2014.04.02 양방향 굴절방식의 툴 그리퍼 체인
한국 특허 등록 제 1392089 2014.04.28 건설 기계의 폐회로 유압 시스템
해외 특허 등록 제200980150281.6 2014.05.21 건설 기계의 유압펌프 유량 제어장치
한국 특허 등록 제 1401202 2014.05.22 건설 기계의 에어 클리너 조립체
한국 특허 등록 제 1415501 2014.06.27 휠로더의 프레임 로킹 장치


나. 환경관련 규제사항


과거의 제조 사업장에만 해당되던 환경규제는 점점 그 대상을 제품에 대한 규제로 확대하고,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을 강조하고 있기에, 두산인프라코어에서는 아래와 같이 크게 세가지 항목으로 구분하여 환경규제에 대응하고 체계적인 관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1) 사업장 환경규제


제품 생산과정에서 발생되는 대기, 수질, 폐기물 등의 오염물질 저감을 위하여 인천, 창원,군산 등 모든 사업장에서는 적합한 방지시설을 설치하여 적법하게 운영하고 있으며, 환경관계부처 및 지방자치단체로부터 관리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받고 있습니다.

생산공정에서 발생되는 대기오염물질로는 전기로와 도장공정에 발생하는 NOx, SOx, 먼지, 휘발성 유기화합물질(VOCs) 등이 있으며, 지역사회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환경유해성을 저감하기 위하여 각 사업장 단위별로 각종 집진기, 신규 도장설비 및 농축촉매 산화시설 등을 설치하여,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오염물질의 법적 자가측정 주기 이상으로 엄격한 측정을 실시하여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법적 기준의 40%이하로 배출되도록 기준을 수립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수질오염물질 관리를 위해서, 인천/창원/군산공장의 폐수는 적법한 폐수처리시설을 통해 정화한 후 각 지자체 하수종말처리장으로 유입되어 재처리됩니다. 수질오염물질 배출 또한 사내 기준을 법적 기준의 40%수준으로 설정하여 관리하는 등 환경법규 준수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8개 사업장에 대한 ISO 14001 인증(환경경영시스템 국제 인증)을 완료하여 자율관리체계를 구축, 준수하고 있습니다.

 

(2) 제품환경규제


두산인프라코어는 유럽의 신화학물질규제인 REACH(Registration, Evaluation, Authorization and restriction of Chemicals) 대응을 위해 2008년 기종 내 화학물질 60종(부품센터물질 포함)에 대해 사전등록을 완료하였으며, 점차 증가되는 글로벌 국제환경규제에 대한 선제적 대응 및 Risk 최소화를 위해 (1)국내 외 화학물질 규제 대응(REACH 포함 12개 법규) (2)기종 내 화학물질 자재정보 및 구성성분 관리(BOM-BOS) (3)협력업체 공급망 커뮤니케이션 체계 정립(ERP연계) (4)화학물질 DB관리 등 프로세스를 정립, 2011년 화학물질관리 REACH IT SYSTEM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2012년부터 유럽 주요 수출 14기종을 선정, 규제 대응을 위해 각 제품의 기종별 자재정보 및 화학물질 정보를 취합 중에 있으며, 당사 제품의 원활한 EU(유럽연합) 시장 수출을 위해 Risk를 제거하고, 점점 높아지는 고객의 Needs을 반영하기 위해 선제적 대응체계를 확립하여 나아가고 있습니다.

 

(3) 기후변화이슈 대응(녹색경영)


두산인프라코어는 기후변화이슈 대응을 위하여 2004년부터 온실가스 배출량 인벤토리를 작성, 검증하였으며, CDP(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참여 및 지속가능경영보고서(통합보고서) 발간 등을 통해 온실가스 정보를 대외에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2010년 9월 지식경제부 고시에 의거 당사 인천공장이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 관리사업장으로 최초 지정되었고, '11년도부터는 창원, 군산공장 및 각종 법인소유 건물 등을 포함하는 두산인프라코어 전사가 목표관리제 대상업체로 지정되어 법적 관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14년도 상반기 누적 전사 온실가스 배출량은 80,905 tCO2 이며,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 의거 법적 배출허용량인 191,657 tCO2 대비 약 42% 수준으로 배출 중입니다.

이후 2015년부터는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법규에 적용을 받게 되므로, '15~17년도의 예상배출량을 산정하여 금년 8월까지 온실가스 배출권 할당신청서를 제출하고, 정부로부터 할당량을 받아 지속적인 온실가스 관리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2330.84

▼13.07
-0.56%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239,500▲
  2. 삼성전자59,700▼
  3. 카카오334,000▲
  4. 코디엠384▲
  5. 기아차52,500▲
  6. 빅히트163,000▲
  7. 씨젠255,900▲
  8. 현대차172,500▲
  9. SK하이닉스82,400▼
  10. 셀트리온헬스8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