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20 ▼ 15 (-0.53%) 11/21 장마감 관심종목 관심종목

기업정보

토탈소프트 (045340) Total Soft Bank Ltd.
해운항만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코스닥 / IT 소프트웨어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교통, 통신, 기술의 발전과 세계무역기구(WTO, World Trade Organization) 출범 이후 가속화되는 국제 무역의 세계화의 영향으로 대부분의 경제활동은 국경을 초월하여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제 환경에서 생산, 유통, 소비의 경제적 효율성과 편의성을 뒷받침할 물류의 역할은 한 나라의 경쟁력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잣대로써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특히, 1920년대 중반에 등장하여 197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무역 화물 수송에 활용하게 된 컨테이너 운송을 통해 국제 무역의 규모는 비약적으로 증가하여 전세계 교역량의 약 75%가 바다를 통해 운송되고 있으며, 매년 10% 가량 해상 무역량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수입화물은 99.7%가 해상으로 운송되고 있어 선박과 항만을 통한 국제물류산업은 다른 어떠한 분야보다도 중요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08년 세계적인 금융위기 이후 2009년과 2010년에 걸쳐 회복세를 보였으나 2011년에 발생한 선진국가들의 재정위기는 신흥개발도상국의 경제에 악영향을 미침으로써 해운 물동량은 다소 증가하였으나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의 회복은 가까운 미래에는 힘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Drewry에 따르면 수급 균형상태를 100으로 할 때, 2008년말 금융위기로 수급균형이 붕괴되어 지금까지 100을 회복하지 못하고 90 주변에 머무르고 있으며, 2018년 이전에 수급균형에 도달하기 힘들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는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해 공급증가율이 수요증가율보다 높아지고 있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Drewry는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계 경제의 추세에 따라 우리나라와 인접한 경쟁상대국인 일본ㆍ중국ㆍ홍콩ㆍ대만 및 싱가포르를 포함한 전세계 물류산업이 발달된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경기 침체로 인해 적극적인 형태의 국제물류 분야의 투자를 하지 않지만 효율성과 물류비 절감을 위한 물류 시설 확충을 계획하고, 서비스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획기적으로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인 물류산업의 전산화 사업은 국가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산업으로, 당사는 주력제품인 컨테이너 터미널운영시스템 (CATOS: Computer Automated Terminal Operating System)과 항만 커뮤니티 시스템 (PLUS: Port Logistics Unifying System), 해운선사의 화물 양적하(화물을 선박 및 목적장소에 싣고 내리는 업무) 계획 프로그램(CASP: Computer Automated Stowage Planning)등은 바로 이러한 물류산업의 자동화와 전산화를 통해 최적화되고 효율적인 해운항만 운영과 질 높은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해주는 산업용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당사가 참여중인 산업용 어플리케이션S/W개발업은 기업의 경쟁력을 포함한 국가 경쟁력과 관련된 산업재적인 성격이 강합니다. 또한 항만운영시스템의 경우는SOC(social overhead capital)사업체와 계약하고 시스템이 설치ㆍ운영되는 관계로 해운항만업계의 보수성과 업무분석 및 설계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극소수의 참여자에 의해 운영되는 과점시장의 특성이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전 세계적으로 해운물류 패키지 소프트웨어 산업이 형성되기 시작한 것은 대략 1980년대 후반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급증하는 해운물동량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업무의 전산화가 불가피하였고, 전 세계적으로 항만업무와 각종 수출입 및 통관업무 등이 전산화되기 시작하면서 해운물류부문도 전산화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해운물류 패키지 소프트웨어 산업 중 현재 당사의 주력사업분야인 항만물류 패키지 소프트웨어 분야는 최근 들어 항만의 형태가 단순한 화물 취급개념에 부가가치 서비스 제공을 요구하는 제3세대 항만에서, 국제적 터미널 운영사들에 의하여 허브항만을 중심으로 통합 혹은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지역적ㆍ물리적으로 구분된 항만의 통합된 운영ㆍ관리를 지향하는 제4세대 항만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선박의 대형화에 따른 화물처리 소요시간 증대 해소, 높은 인건비와 부족한 노동력 해결, 신속한 고객서비스 및 해상 운송비용 절감 요구 등에 부응하기 위하여 항만시설의 자동화 및 정보화에 세계 각국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와 같은 추세에 따라 항만운영의 자동화ㆍ정보화를 위한 항만운영시스템의 시장은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중국의 경우 중국 뿐 아니라 아프리카, 유럽 등에서도 지속적으로 항만 건설과 확장에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터미널 운영에 필요한 시스템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KMI 2014년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도까지 7만톤급2선석, 5만톤급5선석을 건설하는 양산 심수항4단계 개발사업이 정부 승인을 받았고 텐진항 역시 신규 선석 개발 계획이 승인되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당사의 주 사업분야인 항만물류 패키지소프트웨어는 해운물류사업의 경기변동에 부분적으로 연동하여 변화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산업용 패키지소프트웨어분야와 달리 항만 운영시스템에 대한 투자는 최소한5년 이상의 사업계획과 국가기관을 포함한 다양한 기관간의 협업에 의해 진행되는 사업인 만큼 전략적으로 필요도가 높은 경우에는 경기변동과 무관하게 투자가 이루어지는 사례가 많으므로 해운물류사업과의 종속도는 낮은 편입니다. 따라서 실제 경기변동에는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4) 경쟁요소
항만물류 소프트웨어 산업은 배타적인 시장 특성을 가지고 있고, 과점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토탈소프트뱅크와 같은 전문 기업들의 시스템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데 전문 기업들의 경우 한국의 토탈소프트뱅크, 미국의 Navis, Tideworks, 호주의 RBS, 뉴질랜드의 Jade Software Cooperation 등 1980년대 후반 또는 1990년대 초반에 설립된 기업들이 있습니다. 이외에 글로벌터미널운영사의 자회사로서의 이점과 가격경쟁력에 기반한 후발업체, 특정 지역에 기반한 소규모 업체들이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토탈소프트뱅크와 같이 전세계에 걸쳐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은 약 20여개로 집계되고 있으며 (출처: World Cargo News), 정부나 글로벌터미널운영사의 자회사들을 중심으로 최근 1~2년 사이 사업의 글로벌화를 위해 시장개척을 모색하고 있는 형편입니다. 시장의 특성상 글로벌업체로 인정을 받고 있는 몇 개의 기업들만이 항만 운영사들로부터 초청되어 국제입찰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항만물류시스템 공급업체 현황>

업체명

설립년도

국적

주력제품  

거래처  

강점/약점  

TSB  

1988년  

한국  

CATOS  

전세계 80개 터미널
  일본, 동남아시아, 유럽, 중동, 아프리카 등  

자동화 부문 경쟁력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
  유지보수관리에서의 탁월한 서비스
  한국 IT 기업으로서의 인지도
  On-site service가 가능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NAVIS  

1988년  

미국  

SPARCS N4
  EXPRESS  

전세계 230여개 터미널
  동북아시아를 제외한 각 지역에 고루 분포  

시장 점유율 1위 및 높은 대외 인지도
  시스템의 폐쇄성
  서비스 제공의 경직성
  현재는 CARGOTEC(핀란드 소재 터미널장비업체)에 인수되었음(2011)  

RBS  

1991년  

호주  

TOPS  

동남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지역 중심20개 터미널  

저가 정책
  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지역에 한정된 고객 확보  

Tideworks  

1999년  

미국  

Mainsail Vanguard  

북미중심 52개 터미널  

SSA Marine의 자회사로써 관련 터미널에 제품 납품
  미주지역 외의 해외 시장에서의 활동 미진  

특히 당사 CATOS는 타 기업의 제품에 비해 기능면에서 최적화 및 자동화된 Solution이라는 장점으로 경쟁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주요 업체의 비교우위를 정리하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구분  

TSB  

NAVIS  

RBS  

기 술 적 측 면  

System
  platform  

UNIX
  Windows NT/2000/XP/Vista  

MAC OS
  - Oriented system for Macintosh  

UNIX
  X window emulator on MS-windows (Solaris 2.5)  

On Site
  Support  

지역 서비스 센터를 통해 Local Support 지원  

local vendor를 통해 서비스 지원  

고객 요구에 따라 지원  

자동화수준  

Expert Level  

Expert Level  

Basic Level  

제 품 가 격  

인건비  

고급/중급인력 활용가능
  경쟁사 대비 80%  

고급/중급인력 활용가능
  미국 IT기업 인력 고임금  

고급/중급인력 활용가능  

제조원가  

낮은 부채비율
  관리부문 인력 30%
  낮은 고정비  

높은 고정비 발생  

후발주자로 저가 납품 정책  

비교우위  

항만운영시스템을 포함해서 선사, 해운물류, 시뮬레이터 등의 수직제품군 보유, 시스템의 유연성과
  고객지원, 낮은 관리비용과 고정비.
  기업경영관리 전반의 안정  

세계 최초 항만운영시스템
  안정적 매출기반 (유지보수료)
  미국 IT기술 Name-Value
  Cargotec에 인수합병이후 자동화터미널운영 시스템을 중심으로 적극 영업  

저렴한 라이선스 비용
  우수한 PM인력 활용
  TOS 특화 제품 군 구축
  지속적인 성장세


(5) 자원조달상의 특성
 현재 세계 각국은 물동량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해 시설확충계획과 해운물류시설의 자동화 및 정보화 구축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항만물류 분야의 전문기업과 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러나 국내외적으로 살펴보면IT분야와 항만물류 분야를 동시에 이해하고 사업화할 수 있는 전문기업 및 전문인력은 부족한 실정이며 이러한 경향은 업계의 폐쇄성과 함께 높은 시장 진입장벽을 형성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될 전망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당사는1988년 설립 이후 해운물류분야에만26년간 전념한 결과, 해당 분야의 전문인력을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6)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우리나라의 경우, 해운항만물류분야는GDP의 5.4%에 달하는 25조 4천억 원의 국가경제적 파급효과를 유발하는 산업으로 그 자체로도 수익성이 큰 유망 산업입니다. 이에 우리 나라는 해운항만 산업 육성을 위해 환적화물 유치경쟁력 강화 및 한반도를 세계의 화물, 정보, 사람이 모이는 동북아의 관문으로 육성하고, 노후 및 유후 항만을 재개발하여 항만 및 배후도시를 성장시키고, 적절히 기능전환등 체계적인 항만개발을 위한 항만개발계획인 항만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1995년 제1차 계획('92~'01), 2001년 제2차 계획('02~'11)이 수립되어 진행된 바 있으며, 현재 우리 나라의 항만 개발은 지난 2010년도에 수립된 제3차 항만기본계획(2011~2020)에 따라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계획은 항만법 제5조(항만기본계획의 수)에 따라 항만의 개발을 촉진하고 항만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국토해양부장관의 명의로 지정항만에 관한 기본계획을, 시/도지사는 지방항만에 관한 항만 기본계획을 10년단위로 각각 수립 시행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인용: '향후 10년간의 우리나라 항만개발 밑그림 그린다.' - 국토해양부, '제3차 항만기본계획 수립 착수', 2009 국토해양부 보도자료)


<기존 항만기본계획 비교>

구 분  

제1차 계획  

제2차 계획  

제2차 계획 수정 계획  

제3차 계획  

수립 일자  

1995. 4  

2001. 12  

2006. 12  

2010. 11  

계획 기간  

1992~2001  

2002~2011  

2006~2011  

2011~2020  

투자 계획  

10조원  

34조원  

21조 9천억원  

40조원  

물동량  

924백만톤
  (2001년 기준)  

1,513백만톤
  (2011년 기준)  

1,404백만톤
  (2011년 기준)  

1,810백만톤
(2020년 예정)  

자료: 국토해양부 보도자료 (2009), 해양수산부 자료 (2011)


우리나라는 현재 21세기 동북아 물류중심기지로 발전하기 위해 '컨테이너부두 자동화 핵심기술개발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1998년 7월 10일 해양수산부 업무 보고 시 대통령지시사항으로 『과학기술혁신을 위한 특별법』에 의거 1998년 11월 중점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확정되어 2003년 10월까지 5개년 사업으로 추진하였습니다. (자료원: 舊해양수산부 홈페이지 www.momaf.go.kr, 2001년 4월 20일 기준)

중점국가연구과제인 '컨테이너부두 자동화 핵심 기술개발사업'은 총 연구비 169억 2천만원으로 자동 컨테이너 운송차 설계 및 제어기술 개발, 자동 트랜스퍼크레인 설계 및 제어기술 개발, 항만 시뮬레이션 및 첨단 컨테이너터미널 설계기술 개발, 컨테이너터미널 통합운영시스템 개발의 4개 내용 등이 추진되었습니다. 토탈소프트뱅크는 그 기술력을 인정받아 국가 및 유관기관에서 실시하는 해운항만 사업 과제를 수행해오고 있습니다. 이중 컨테이너터미널 통합운영시스템 개발 사업을 당사가 맡아서 2003년 10월까지 총 연구비를 100%(12억원) 지원 받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2002년 5월부터 중소기업청 기술혁신개발사업으로 "가상현실을 이용한 항만용 크레인 시뮬레이터 개발"을 수행하였습니다. 이외에도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수행한 국토해양부와 한국해양기술진흥원에서 추진하는 차세대 성장동력사업의 일환인 지능형 항만운영 시스템 기술개발 및 워크플로우 엔진 기반의 PLUS개발 과제 수행(2009~2011), 2006년도에 시작하여 2007년도에 완료된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의 지역SW특화육성지원사업에 따른 지능형 항만터미널 운영 소프트웨어개발 사업 등 다양한 중앙 정부 기관 및 지방 정부 주관 사업에 참여해 오고 있습니다. 또한 2013년 현재 지식경제부 및 한국산업기술평가원의 산업융합기술산업 원천기술개발사업 과제 및 미래창조과학부,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과 공동 진행하는 저탄소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 기술개발 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과제를 통해 개발된 주요한 원천 기술들은 토탈소프트뱅크의 국내외 프로젝트 및 제품 납품에 활용됨으로써 기술 상용화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해운물류 패키지 소프트웨어 산업에 대한 특별한 규제는 우리 나라를 포함한 세계 각국에서 찾아 볼 수 없으며, 상기와 같이 오히려 특별법 제정과 정부지원 등을 통해서 관련산업을 육성, 발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7) 향후 전망
 항만물류 분야는 허브 항만과 주변 중소규모의 항만들, 즉 피더항만들로 양분되는 운영 판도의 재편이 가속화 되고 초대형 선박의 등장에 따른 물량 처리량의 집중화에 따라 허브 항만의 물량 처리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에 각 국은 물량 증가에 비례하는 항만간 치열한 경쟁에서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자동화 터미널 도입 및 터미널운영의 정보화에 많은 투자를 지속적으로 증대시킬 전망입니다. 우리 정부 또한 21세기 세계 선진 해운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국내항만을 u-Port (Ubiquitous Port)화 하겠다는 목표아래 신속하고 정확하면서도 안정성 있는 터미널 운영 시스템 도입을 확충해가고 있습니다. 특히, 항만 물량 처리량의 60% 가까이를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들이 장악하고 있는데 이들 운영사들은 선진 터미널 운영 시스템 도입을 통한 생산성 향상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동 산업에서의 항만물류 패키지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의 수요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됩니다.


제품 개발에 있어서 통합화되고, 다양화된 항만의 기능을 포괄하면서 터미널 운영 자동화 솔루션 등의 외부 시스템과의 통합 기능이 부각되어 발전해 오고 있고, 앞으로 점점 더 확대되는 터미널의 규모와 기능을 고려하여 터미널 경영 측면에서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유의미한 정보와 전략, 자동화된 의사 결정 시스템 구축이 가능한 단계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해운, 항만업계에서도 전자상거래를 이용한 물류정보와 유통정보의 통합체계를 필요로 하며, 물류관리에 있어서 기업간 정보교환의 효율성 실현이 중요한 이슈로 부각됨에 따라 정보의 흐름을 효율화하기 위한 정보기술의 도입과 물류관련 주체간의 정보통합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으며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는ASP사업도 확대될 전망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해운물류 패키지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로서 1988년 부산에서 창립된 이후, 1989년에 법인 전환하였으며 TSB Supercargo라는 선박용 해운물류관련 소프트웨어를 출시하여 현대, 대우, 삼성중공업 등에 제품을 공급한 바 있습니다.
  이후, 국내시장의 성장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본격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시도하였습니다. 진입장벽이 높고 수요자들이 보수적인 해외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해운물류업계에서 신뢰성을 획득하는 것이 선결과제였습니다. 따라서, 당시 당사의 역량을 결집하여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 해운선사용 선박 양적하 소프트웨어 개발에 착수하여 1991년에 CASP를 출시하였습니다.


당사는 세계시장에서의 유리한 위치 선점을 위해 UN의 산하기관으로 전세계 각 분야의 EDI문서를 관장하는 국제기구인 UN-EDIFACT에서 해운업무분야를 담당하는 기관인 SMDG (Shipping Message Development Group)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정회원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노력 하에 당사의 제품인 CASP는 현재 세계 20대선사중 10대 선사가 사용하고 있으며, CASP를 통한 당사의 인지도 제고는 당사의 사업영역 확대와 외형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000년도에 당사와 항만운영시스템 공급계약 등을 체결한 미국의 터미널 운영업체인 ESC사의 경우 자사의 터미널에 들어오는 선박들의 90%이상이 CASP를 사용함에 따라 자연히 토탈소프트뱅크라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결국 상호 호환성을 고려하여 CASP와의 호환성이 가장 좋은 당사의 CATOS를 새로운 항만운영시스템으로 도입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CATOS는 일반 및 자동화 터미널 운영을 위한 지능화된 운영시스템입니다. 전세계 80여개 컨테이너터미널에 설치된 CATOS는 터미널의 계획(Plan), 운영(Operation), 관리(Management)등 업무 전반에 필요한 시스템을 하나의 제품으로 제공하여 터미널 운영의 최적화와 생산성의 최대화를 위해 개발된 제품입니다.


CATOS는 사용자가 CATOS 계획시스템(Planning System)으로 선석배치, 인력배치, 선박 운영 및 야드 운영을 계획하고, CATOS 운영시스템(Operation System)으로 운영 상황을 실시간으로 통제하고 감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수행된 작업은 CATOS관리 시스템(Management System)에 실시간으로 반영되어 그 운영 결과에 대한 통계 및 분석자료는 차후 더 최적화된 계획 및 운영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세가지 모듈들은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함으로써 데이터 호환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CATOS는 제품의 개발 시 전 세계 고객들의 요구를 감안하여 이를 시스템 속에 반영하여 어떤 지역, 어떤 고객에게 납품하더라도 충분히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고객 지향적인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기존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뿐만 아니라 자동화 터미널에서도 우수한 제품 역랑을 입증해 보이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중소형 컨테이너 터미널의 상황에 맞게 개발된 ESTOS는 터미널에서 필요한 필수 기능들을 토대로 구성하여 작은 규모의 터미널도 효과적으로 화물처리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CHESS는 터미널 장비의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솔루션으로써 야드 트럭의 이동 거리를 획기적으로 줄여 효율성과 비용 절감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컨테이너 터미널 제품뿐만 아니라 액체화물이나 탈 규격화물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다목적 터미널 운영시스템인 MOST도 개발하여 말레이시아, 케냐, 오만 항만 등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터미널 운영 시스템 시장의 확대와 시장에서의 수요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써 해운터미널 및 선사용 프로그램 개발 외에 항만 정보의 원활한 흐름을 위한 항만 커뮤니티 시스템인 PLUS (Port Logistics Unifying System)와 항만 운영 컨설팅을 위한 TSB Port Simulator/Emulator는 항만물류 소프트웨어 산업에서의 고부가가치 분야를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운송관리 시스템(TMS)과 창고관리 시스템(WMS)를 개발하였으며, 선박용 프로그램에서 선사용 프로그램으로 그리고 항만용 프로그램으로 관련 제품을 점진적인 수직계열화하는 전략이 주효하였기 때문이며, 이를 바탕으로 당사는 아래와 같이 해운물류 패키지 소프트웨어(maritime total solution)의 모든 요소들을 통합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해운물류 패키지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이미지: 제품

제품


또한 20년 이상의 업력을 통해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BT(Biotechnology)에 IT를 접목한 의료사업서비스를 제공하고, 크레인시뮬레이터 (s-Crane RMQC, s-Crane OHC), 용접시뮬레이터 (s-Welding), 기계학습제도 (s-Drawing) 등 각종 교육용 시뮬레이터와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e-learning 콘텐트까지 제작하고 공급하는  등 새로운 시장을 발굴하고 선점하기 위한 노력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기계학습제도 (s-Drawing)의 경우 2014년 제 10회 이러닝우수기업콘테스트에서 교육부장관 대상을 수여하였으며, Google Play Store와 삼성 스마트폰 ‘Apps for Professionals’에 탑재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사업 운영의 다각화를 통해 안정적인 수입원을 마련하고, 더불어 기술 개발에 많은 투자와 투자수익률의 증대라는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기존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관련된 미래산업에 대한 기술개발을 병행함으로써 당사는 해운물류 패키지 소프트웨어업계에서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하려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실현해 가고 있습니다. 당사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도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 분  

시 장 여 건  

생산 및 판매활동 개요  

국 내  

국 외  

설립시
  (1989~1995)  

- 해운항만물류 SW 및 일반 SW에 대한 인식 부족에 따른 영업 활동 난항  

- 국내에 비해 SW에 대한 인식은 높았으나 한국업체로 선진국 시장 개척 장애  

- 선박 관련 제품
  (TSB Supercargo, CASP, M3I)  

도약기
  (1996~2001)  

- 해운항만물류산업에서의 시스템 요구 다양화  

- 대형터미널 중심의 신규 시스템 도입 및 교체 주기와 부합
  - 고객서비스 향상을 위한 고품질 시스템 요구  

- CASP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와 철저한 판매 후 유지보수 서비스
  - 사업다각화를 위한 CATOS 개발 완료  

성장기
  (2002~2009)  

- 항만 자동화, 선박의 대형화 등 토탈솔루션에 대한 요구 급격히 증대  

- 시스템 구축의 아웃소싱 요구 급증
  - 세계 2대 솔루션 업체로 성장  

- CATOS, CASP의 시장점유율 향상
 - 항만터미널용 제품 다각화 (MOST, ESTOS, CHESS, TMS, WMS, s-Crane OHC, s-Crane RMQC)
 - 항만커뮤니티 시스템을 통한 항만물류 산업 대상으로 한 포괄적인 제품 개발 (VCS plus, MSS plus, CMS plus)

현재
  (2010~)  

- 교육용 시스템에 대한 요구

- 중소형 물류업체를 위한 솔루션에 대한 요구

- 터미널 내 장비의 효율적 배분과 연료 절감에 대한 요구 증대

- 장비 효율성 제고 및 중소형 터미널 시장 개척을 위한 항만터미널용 제품 다각화 (ESTOS, CHESS, TMS, WMS, s-Crane OHC, s-Crane RMQC)
 - 비 항만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새로운 솔루션 개발  (기계제도 학습 서비스 s-Drawing, 용접 훈련 시뮬레이터 s-Welding)

 

(2) 시장점유율

전술한 바와 같이 세계 해운물류 패키지 소프트웨어 시장은 현재 과점경쟁 상태이며, 특정 국가의 무역장벽에 의한 차별이나 특정업체에 대한 어떠한 국가적 지원도 없는 상태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해운물류 패키지 소프트웨어 시장은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업체들이 시장을 분할하고 있습니다. 이에 참여하고 있는 업체의 수는 대략 20여 곳으로 파악되고 있고, (출처: World Cargo News, 2009.12) 이 중에서 미국의 NAVIS와 한국의 토탈소프트뱅크, 미국의 터미널운영사인 SSA Marine의 자회사 Tideworks나 호주의 RBS, 뉴질랜드의 Jade Software Cooperation등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전문 업체들과 지역 기반 후발업체들 및 터미널 운영사들이 직접 관리하는 IT 자회사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2011년 유럽을 중심으로 한 주요 국가들의 재정위기로 인해 해운항만산업에 대한 투자가 2008년 금융위기 이전으로 회복하기에는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BRICs 국가들을 중심으로 한 신흥개발도상국가들의 경우, 원자재 수출입과 내수 시장 활성화로 물류 시스템 구축에 대한 수요가 예상되는 바 TSB의 제품 선호도가 높은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한 제품 구축 사업이 예상됩니다.  2013년의 경우 TSB는 2011년 수주한 스페인 발렌시아 터미널의 기존 TOS 시스템의 교체 설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종료 하였습니다. 또한 중국 광저우에 있는 난샤 터미널에 CATOS 시스템의 성공적인 업그레이드와 CHESS(Container Handling Equipment Supervisor System) 솔루션의 납품이 있었습니다. 2014년에는 일본 가미구미 그룹의 자회사인 KMDC에 CFS management system과 EDI solution을 성공적으로 납품하였습니다.

이 결과로 2015년 기준, 터미널운영시스템 납품 업체별 시장 점유현황에서 Navis가 230개 이상, 토탈소프트뱅크가 80개, Tideworks가 52개 이상, RBS가 20개 이상 터미널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항만물류 패키지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전문시스템 개발 납품 업체들은 지역 시장 별로 각기 다른 양상의 우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미국의 NAVIS는 북미지역에서 절대적 우위를 기반으로 전 세계에 걸쳐 진출해 있으며, 당사의 경우 일본, 중국, 대만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에서 우세를 기반으로 2000년 이후부터 미국, 유럽, 아프리카, 중동 등으로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영업 활동을 뒷받침 하기 위해 TSB는 이집트, 홍콩, 콜롬비아 등 주요 거점 지역에 영업 컨설턴트를 상주시키고 있으며, 이외에도 스페인, 이집트, 대만, 태국 등에 서비스센터를 설치하여 고객들에게 근거리 서비스를 즉각 제공할 수 있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특성>

목표시장

수요자의 구성

시장의 특성  

수요변동요인  

비고  

전세계  

1. 터미널운영업체
2. 해운선사
3. 해운물류관련기관  

- 해운물류 패키지 소프트웨어는 특화된 사업 영역으로 인해 소수의 전문기업들에 의해 주도되고 있으며, 최근 세계해운 물동량의 증가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터미널 운영 시스템과 해운선사업무의 디지털화 추세가 점점 더 강해지고 있음
- 가격보다는 제품과 서비스의 수준과 안정성에 큰 비중을 두므로 신규업체의 저가공세에 의한 시장진입은 매우 어려움
- 선박의 대형화와 해운물류산업의 성장세에 힘입어 터미널의 기능이 확대되고 있어 이러한 수요를 해소할 수 있는 통합형이면서도 외부 시스템과 인터페이스가 용이한 제품이 각광을 받고 있음 - 터미널 내외부에서의 신속한 업무와 생산성 향상을 위해 웹기반 시스템 구축도 간소화되고 있음  

1. 개별 국가들의 급격한 경제여건변화
2. 해운 물류량의 급격한 증감
3. 업계의 급격한 기술 변화  

수출이 전체 매출의 80% 이상 차지  

국내  

- 국내시장에는 토탈소프트뱅크와 같은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경쟁업체가 존재하지 않음
  - 단, 터미널 운영을 함께 하고 있는 선박회사의 자회사들과 정부유관업체를 중심으로 국내시장에 기반하여 해외 진출을 꾀하고 있음  


수요자들의 구성을 살펴보면, 국내시장은 부산, 인천, 울산, 광양 등의 주요 항만관리업체와 해운선사들 그리고 해운물류와 관련된 정부부처 및 산하기관 등이며, 해외시장은 세계 각국의 항만관리업체와 해운선사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해운물류업계의 수요자들은 장기적인 계획하에서 업무효율성의 극대화를 추구하기 때문에 소비재 및 일반 공산품 시장과는 달리 단순한 가격비교가 아닌 제품과 서비스의 수준과 안정성에 큰 비중을 둔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신규업체의 저가공세에 의한 시장진입은 매우 어려우며, 시장에서 꾸준히 신뢰를 쌓아나가야만 업계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진입장벽이 높은 시장입니다.


수요의 변동요인으로는 개별 국가들의 급격한 경제여건 변화, 해운 물동량의 급격한 증감, 해운물류 패키지 소프트웨어업계의 급격한 기술변화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항만 및 해운물류 산업은 국가의 기반산업으로써 개별 국가들의 경제여건이 급격히 악화되면 터미널에 대한 예산집행이 지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국가들이 항만의 건설 및 유지보수에 대한 예산을 장기적으로 책정하고 있으며, 이를 국가경쟁력제고를 위한 물류비 절감의 주요 수단으로 여기고 있기 때문에 급격한 경제여건변화에 의해 수요가 감소하는 사례는 적은 편입니다.


시장 상황과 전망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현재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판매 시장은 낮은 성장세와는 다르게 소비자들의 구매 경향은 예측이 어려울 정도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산업에서도 혁신적인 기술개발보다는 최근 관심은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사업모델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데 기존의 제품으로서의 소프트웨어에서 탈피하여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는 것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즉,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판매하고 업그레이드 발생시 추가 라이선스를 판매하거나 지원서비스 계약을 별도로 맺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지만 현재는 라이선스 계약과 유지보수 서비스가 함께 묶여 계약되거나 유지보수 서비스 계약 내에 업그레이드까지 포함되는 등 서비스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로 점차 전환되어 가고 있습니다. 서비스의 개념을 강화하여 매출원을 확대하고 고객들의 소프트웨어 관리 작업 기대에 부응해줄 수 있다는 장점이 됩니다. (“SW의 서비스화와 SW유지보수 서비스”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조선영, 2005)


다만, TOS의 패키지가격과 유지보수에 관하여 살펴보면 현재 문제점으로는 유지보수 가격이나 서비스의 질에 대한 객관적이고 명확한 기준이 각 업체별로 다르다는 것입니다. 일례로,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NAVIS의 경우 자사 TOS 제품 사용에 따라 고객의 터미널 운영 환경을 개선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유지보수의 경우, 본사 인력보다는 현지 vendor와의 파트너쉽 계약을 통해 시스템의 설치, 유지보수 서비스 등을 제공하므로 고객들에게 상대적으로 높은 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는 반대로 토탈소프트뱅크는 해외 글로벌 파트너뿐만 아니라 현지 파트너사에도 본사 인력을 통한 관리를 하고 있어 직접 본사에서 지원하지 않아도 고객에게 높은 질의 유지보수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TOS 시장도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시장과 마찬가지로 서비스 제공개념으로서의 판매가 지속될 전망이며, 특히 유지보수의 중요성과 더불어 그에 맞는 가격과 서비스의 방식에 대한 시장 차원에서의 기준에 대한 요구가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지난 26년간 해운항만물류 소프트웨어를 전문적으로 개발해오면서 축적한 노하우와 기술을 기반으로 향후 물류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신기술 개발과 동시에 이를 상용화한 제품을 개발하여 판매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당사는 선박분야에 있어서 최적화된 양적하 계획의 결과를 단 몇 분만에 도출 할 수 있는 계획 시스템인 에스에스-플래너(SS-Planner)를 개발하여 기존의 CASP과 TSB Supercargo 뿐만아니라 특화된 제품 시장을 개척할 예정입니다. 터미널분야에서는 CATOS를 중심으로 자동화 터미널 분야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국가 과제 등을 통한 신기술개발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지역소프트웨어특화육성지원사업(주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에서 지원하는 과제사업으로 '지능형항만운영소프트웨어'개발을 제안하여 수행한 과제를 통해 토탈소프트뱅크는 지능형 알고리즘을 활용한 실시간 위치추적장치인 TGPS, 터미널 운영통제실과 야드크레인 또는 트럭기사간 커뮤니케이션 방식 개선을 위한 스마트 클라이언트 시스템, 터미널 장비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한 CHESS, 다양한 무선식별시스템인 RFID Middle웨어등을 상용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연간 30만 TEU이하를 처리하는 소형터미널의 특성을 고려한 기능을 위주로 경제적으로 활용 가능한 ESTOS를 보다 적극적으로 영업할 예정입니다.

향후, 내륙 물류 및 Break-bulk화물에 대한 처리 수요가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2008년 출시한 다목적 터미널 전용 시스템인 MOST와 물류의 통합 관리를 통한 원활하고 효과적인 업무 처리와 비용 절감을 위한 Single Window 개념의 시스템의 컨셉을 가지고 있는 PLUS가 향후 주요 매출 제품으로 자리매김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세계 주요 항만을 중심으로 PCS (Port Community System)에 대한 관심과 최신 시스템 도입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 보다 높아지고 있습니다. PLUS는 세계 유수 항만에 설치되어 우수한 기능을 인정받고 있으며 최근 BPMS (Business Process Management System)과 같이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선진화된 기법을 보완하였습니다. PLUS의 지속적인 제품 기능 개선과 개발을 통해 시장 수요를 견인할 주요한 제품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최근 화물을 운반하는 트럭의 위치를 추적하여 실시간 화물 정보 제공 및 트럭 회사들의 효율적인 정보 관리가 가능하도록 고안된 운송관리 시스템, TMS(Transport Management System)과 창고 관리 시스템,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을 통해 물류 산업의 다양한 고객 군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s-Crane RMQC, s-Crane OHC, s-Welding, s-Drawing과 같은 다양한 교육콘텐트는 국내 직업전문 대학과 교육기관뿐 아니라 해외의 기관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사본 -조직도_130325_ver1

사본 -조직도_130325_ver1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 출 액 비   율
Marine Terminal 용역 CATOS 주1 CATOS
(상품포함)
6,018,555,364 79.6%
용역 ATC Supervisor
ATC Supervisor - 0.0%
용역 MOST 주2 MOST - 0.0%
Port Community 용역 PLUS 주3 PLUS 444,921,000 5.9%
Shipping 용역 CASP 주4 CASP 570,675,232 7.5%
용역 TSB Supercargo 주5 TSB Supercargo
(상품포함)
284,390,104 3.8%
Simulator 용역 Simulator 주6 Simulator
(상품포함)
120,127,755 1.6%
기타 용역 기타
기타 124,545,454 1.6%
합     계 - - - - 7,563,214,909 100.0%


주1. CATOS ( Computer Automated Terminal Operation System )

CATOS는 TSB product 중 가장 대표적인시스템으로서 컨테이너터미널을 운영하는데 필수적인 Planning, Operation, Management의 기능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컨테이너 터미널에서의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양적하 계획을 위한 Ship Planning, Yard Planning은 효율적인 장치장 계획수립을 통하여 Yard 활용율을 극대화 시켜 Yard내 재작업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나아가 시간을 스케쥴에 맞게 분할, 효율적으로 Yard를 관리할 수 있는 4차원적 개념의 Planning 시스템입니다.

또한 Operation 시스템은 터미널의 작업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모든 상황을 스스로 알아서 제어하는 지능형 관제 시스템 C3IT, Gate와 Yard, Quay-Side의 작업을 통제, 지휘하는 각종 Operation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결국 컨테이너 터미널의 planning, operation, management 에 필요한 모든 자동화 시스템을 간편하게 제공하여 터미널 운영의 생산성과 선박의 양적하 계획을 차질없고 경제적으로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그리고 기존의 Visual Basic이 Windows 기반에서만 사용 가능했던 것에 비해 하드웨어나 운영시스템에 상관없이 설치가 가능하며, 안정성, 성능, 속도면에서 다양한 터미널 규모 및 물동량에 따른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CATOS Application(C3IT) Server, 자바(Java)를 개발 하였습니다.

주2. MOST ( Multi-purpose Operation System for Terminals)

액체화물,건조화물,탈 규격 화물 등 각종 다양한 화물을 취급하는 다목적 터미널의 전 업무 과정을 조직화하여 생산성을 효과적으로 높이고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운영시스템입니다. 특별히 중소형 재래식 터미널과 기타 각종 화물을 취급하는 터미널들이 MOST를 사용함으로 시간 및 비용에 대한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MOST는 다목적 항만의 운영과 관련하여 사전 선박 운영, 터미널 자원배치 및 계획, 적재공간 예약, 청구서 및 영수증 제작, 재고 및 각종 유휴시설 등의 업무를 지원합니다.

주3. PLUS (Port Logistics Unifying System)

전체적이고 통합적인 웹 기반의 항만관리정보시스템이며, 선주,대행사,선박,서비스업체, 정부부서등의 내외부 사용자들은 인터넷과 e-고객 서비스를 통해 접근하여 선박 운영정보의 모든 내용에 대해 실시간으로 접속할 수 있는 웹 포탈 기술을 제공합니다.
항만 물류를 일원화하는 이 시스템의 목적은 체계적으로 구성된 프레임 워크기반으로 정보의 입수,전달진행, 알림공유 등의 업무 흐름에 따라 통합된 시스템을 제공하여 권한이 부여된 모든 사용자들이 효과적이고 시기 적절한 방법으로 항만 선박 운영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주4. CASP ( Computer Automated Stowage Planning )

선박의 컨테이너를 싣고 내리는 계획 수립시 불필요한 인력, 시간, 비용을 줄이고 User가 사용하기 편리하고 작업환경에 응용이 가능하며 선박 운항의 안정성에 필요한모든 요소를 고려하여 신속하고 최적화된 Stowage Planning을 작성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 CASP가 제공하는 주요 특징
1) IMDG Segregation Rule/SOLAS '83 Rule과 같은 국제 규약에 대한 자동 점검 기능으로 정확하고 에러가 없는 양적하 계획 수립
2) 선박의 현재상태, 무게, 탱크의 용적등에 따라서 선박의 안전성(Stability) 및 강도(Strength)를 자동적으로 계산 하는 기능을 제공
3) 소형 컨테이너선 부터 Post-Panamax까지 어떠한 선형도 사용자가 쉽고 정확하게 Define 가능
4) 양적하 업무 와 관련한 Paperless System을 구현
5) 주요 선급 Rules에 기반한 Lashing Simulation.
6) 다양한 형식의 Report기능 제공
7) Shipping 관련 분야의 국제 표준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 문서 및 주요 Terminal의   Private문서를 지원하여 불필요한 인력, 비용 및 시간 절감
8) CBF(Container Booking Forecast), OBL(Outbound List) 과 연동된 Planning

주5. TSB SUPERCARGO (본선 탑재용 Loading Computer)

선박의 안전에 관련된 중요한 요소인 복원성 및 종강도에 관련된 계산을 자동적으로 수행하며 이에 따른 최적화된 운항 상태를 제시하여 주는 시스템  

◆ TSB Supercargo가 제공하는 주요 특징
1) GUI (Graphic User Interface )를 기반으로 화물제어 시스템을 사용한 화물 조회 및 검색 기능을 제공하여 선내 재작업 (Re-handling)을 최소화한 화물적화계획(Stowage Planning)을 제공
2) 다양한 Simulation 제공으로 안전성과 경제성이 극대화된 최적의 선박 상태를 제공 세계 유수의 선급협회로부터 설계 승인 인증획득 ( KR, LR, ABS, BV, GL, DNV, NK, CCR, CCS )
3) Container Vessel용 Loading Computer는 전세계 Major 선사 대부분이 "TSB SUPERCARGO"를 사용

주6. Port Simulator
-컨테이너 터미널은 고가의 하역 장비와 터미널 운영 시스템 등 정교한 컴퓨터 시스   템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대규모 투자를 요하며, 다양한 하부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어 시스템의 최적화와 제한된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이 터미널 경쟁력 강화에 중    요한 요인이다. 이에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다양한 터미널   상황을 모의 실험하여 최적화된 터미널 운영 및 설계를 도출한다.
-터미널항만 개발 시 외국 용역기관에 터미널 설계를 의뢰하고 있는 국내 실정에서   외국 용역사에 지출되는 외화를 절감할 뿐 아니라 베트남, 말레이시아, 중국 등 항만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후발국을 대상으로 항만 설계 및 운영 관련 컨설팅 수행과   시뮬레이션 시스템 판매로써 외화 획득 효과가 크다.
-외국의 경우도 Graphic으로 터미널 각 모듈간 Simulation 작업을 수행하는 Simulat   or는 개발단계에 있기 때문에 3차원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할 경우 국  제 경쟁력이 있는 전문 시뮬레이터 기술을 보유하게 될 것이다.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당사는 매출 90%이상 며, 기본적으로 가격표에 기준하여 매출처에 가격제안을 하고 있습니다. 당사와 경쟁관계에 있는 미국, 벨기에의 주요 업체도 이와 같은 표준단가를 통한 입찰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생산설비를 통한 제품생산이 아닌 인적자원을 활용한 기술용역사업을 수행하므로 주요 원재료 등에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생산설비를 통한 제품생산이 아닌 인적자원을 활용한 기술용역사업을 수행하므로 주요 원재료 등에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당사는 소프트웨어 자문, 개발 및 공급업을 주업종으로 영위하고 있는 업체로서 주로 인적자원을 활용한 사업이 주이기 때문에 생산능력을 산정하기 어렵습니다.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당사는 소프트웨어 자문, 개발 및 공급업을 주업종으로 영위하고 있는 업체로서 주로인적자원을 활용한 사업이 주이기 때문에 생산실적 및 가동률을 산정하기가 어렵습니다.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비품]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액 상각누계액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석대동 618 2,170,930 120,910 760,357 152,747 1,244,447 287,036 -


[자산항목 : 부대시설]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액 상각누계액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석대동 618 143,478 53,100 143,478 5,071 5,071 48,029 -

51,

[자산항목 : 개발비]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액 기말장부가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석대동 618 706,085 458,814 - 52,589 1,112,310 -
[자산항목 : 소프트웨어]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액 기말장부가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석대동 618 195,853 1,583 - 70,377 127,059 -
[자산항목 : 보증예치금]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기말장부가액 비 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석대동 618 387,361 40,562 328,922 99,001 -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해당사항 없습니다.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원)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 26 기
(2014.1.1~2014.12.31)
제 25 기
(2013.1.1~2013.12.31)
제 24 기
(2012.1.1~2012.12.31)
용역
매출
Marine Terminal CATOS 수출 6,004,555,364 6,148,739,360 7,317,276,568
내수 14,000,000 12,000,000 4,666,000
6,018,555,364 6,160,739,360 7,321,942,568
ATC
Supervisor
수출 - - -
내수 - - -
- - -
MOST 수출 - - -
내수 - - -
- - -
Port
Community
PLUS 수출 244,718,545 226,334,853 260,823,864
내수 200,202,455 527,716,429 987,609,318
444,921,000 754,051,282 1,248,433,182
Shipping CASP 수출 517,360,231 385,612,607 408,358,748
내수 53,315,001 14,825,000 22,015,000
570,675,232 400,437,607 430,373,748
TSB
Supercargo
수출 110,286,366 121,825,459 370,235,608
내수 104,228,688 152,194,515 188,015,158
214,515,054 274,019,974 558,250,766
Simulator Port 및
교육용
simulator
수출 - - -
내수 91,837,062 2,630,728 184,970,245
91,837,062 2,630,728 184,970,245
기타 기타 수출 - - -
내수 112,513,664 74,954,543 12,000,000
112,513,664 74,954,543 12,000,000
용역매출 소계 수출 6,876,920,506 6,882,512,279 8,356,694,788
내수 576,096,870 784,321,215 1,399,275,721
7,453,017,376 7,666,833,494 9,755,970,509
상품
매출

상품매출소계

(Loading Computer
및 CATOS 하드웨어)

수출 23,546,050 7,711,983 140,140,742
내수 86,651,483 109,878,355 162,040,032
110,197,533 117,590,338 302,180,774
합 계 수출 6,900,466,556 6,890,224,262 8,496,835,530
내수 662,748,353 894,199,570 1,561,315,753
7,563,214,909 7,784,423,832 10,058,151,283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부   서 부서의 활동 비   고
본사 영업팀 기본적인 영업행위 (고객 발굴, 제안서 제출, 가격협상 등)는 본사 영업팀에서 주관 -
현지법인 현지 영업 및 고객 지원 -
지역 서비스센터 고객 요구 사항을 현지에서 지원, 지역 고객 발굴 및 본사 지원 일본, 말레이시아, 중국, 스페인, 대만, 태국, 베트남
지역 Agency 지역 판매 활동, 당사와 일정 조건의 계약을 통해 Agency 관계 성립 이집트, 프랑스, 홍콩, 미국, 대만, 스페인, 일본
Global Partner 전 세계 Network을 통한 전방위 영업 활동 지원 및 수행. 당사와 유기적 관계를 통한 제휴 관계로서 마케팅 및 영업 전 부문에서 협력관계 -


(2) 판매경로

                                                                                                         (단위: 원)

구 분 경 로 매 출 액 비 율
내 수 본 사 662,748,353 8.76%
수 출 본 사 6,170,722,044 81.59%
Agent 729,744,512 9.65%
합     계 7,563,214,909 100.00%


(3) 판매방법 및 조건

제품별 영업 및 생산단계 상세 활동 내역 참고사항
영업
단계
① 안건발굴 대리점망 및 Agency를 통한 영업대상 파악 -
② Material 제공 견적 및 제안요청에 따른 안건 발굴 -
③ Presentation 회사소개자료/프로그램 Demo 버전 제공/기존 프로그램 사양서 제공 -
④ 가격 제안 및 협상 사전 업무조사를 통해 해당 Site에서 요구되는 기본적인 업무 모듈별 Presentation 진행 -
⑤ 계약 협상 기본적인 사용자 요구수집을 통해  상세 프로그램 제안서 제출/가격제안 및 협상 -
⑥ 계약 최종단계 계약협상 -
생산
단계
①  ISP*
  (전략정보계획)


-
② DB 및 시스템
   Customization
고객요청사항 수렴 및 시스템/업무환경 분석
수렴된 고객요청사항에 기준한 프로그램 수정작업
*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③ 시스템 설치/
   시험운행
전단계 산출물의 현지 시험 운행 -
④ 시스템 설치완료
-
⑤ 유지보수 하자보증 기간 후 유지보수


(4) 판매전략

시점별 판 매 전 략
설립시
(1989~1998)
- 국내시장 선점전략
- 국내 해운 선사를 중심으로 영업
성장기
(1999~2003)
- 세계 1등품목 육성전략
- CASP의 높은 시장점유율 1위를 기반으로 해외인지도 제고
- 인지도 제고에 기반한 터미널 등 관련 시장으로 시장 확대
현재
(2004~)
- 미래 유망시장 선점전략


5. 수주상황

(단위 : 원)
품 목 수주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CATOS 2008.10외 2014.11외 1,572,407,755 1,448,044,440 124,363,315
ATC Supervisor            -            -                      -                     -                     -
MOST            -            -                      -                      -                     -
PLUS 2014.01외 2014.04외 300,697,275 293,951,091          6,746,184
CASP 2014.01외 2014.12외 297,937,743 263,378,895 34,558,848
Supercargo 2014.01외 2014.12외 445,452,654 242,546,494 202,906,160
Simulator 2014.01외 2014.04외      120,127,755       120,127,75                     -
유지보수 2014.01외 2014.12외 7,233,194,854 5,070,620,780 2,162,574,074
기타            -            -       126,545,454       124,545,454          2,000,000
합 계 10,096,363,490 7,563,214,909 2,533,148,581


6.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해당사항 없습니다.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Ⅲ. 재무에 관한 사항 > 2. 회사의 개요 > 29. 재무위험관리의 목적 및 정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Ⅲ. 재무에 관한 사항 > 2. 회사의 개요 > 10-2. 중요한 취득약정'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사본 -조직도_130325_ver1

사본 -조직도_130325_ver1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
과       목 제26(당)기말
(2014.12.31)
제25(전)기말
(2013.12.31)
제24기말
(2012.12.31)
인     건     비 887,879 1,122,490 1,178,979
감 가 상 각 비 22,374 13,890 25,055
위 탁 용 역 비 244,309 383,863 563,943
기             타 239,849 293,819 447,744
연구개발비용 계 1,394,410 1,814,063 2,215,721
회계처리 개발비(무형자산) 458,814 592,022 1,319,753
판관비 935,596 1,222,041 895,967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8.4% 23.3% 22.0%


나. 연구개발 실적

(1) 토탈소프트뱅크 R&D 연구소 수행 과제 (최근 5년)

번호 사업명
(시행부처/기관)  
과 제 명   총개발기간   주관/공동
/위탁  
시작년월 종료년월
1 차세대 성장동력사업
(국토해양부/한국해양기술진흥원)  
지능형 항만운영 시스템 기술개발   2005.08   2010.01   공동  
2 지역SW특화육성지원사업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지능형 항만터미널 운영 소프트웨어 개발   2006.07   2007.12   주관  
3 산업기술평가원   컨테이너화물 안전수송 기술개발 클러스터 사업   2007.07   2013.06   참여기관
(결과활용)
4 차세대 성장동력사업
(국토해양부/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  
하이브리드 안벽 상용화 기술개발   2007.08   2010.01   공동  
5 해양중소벤처기술지원사업
(국토해양부/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  
워크플로우 엔진 기반의 PLUS 개발   2009.07   2011.07   주관  
6 지역SW융합지원사업
(부산정보통신산업진흥원)
중소형 수리조선업체를 위한 통합플랫폼 개발 2010.05 2011.12 참여기관
7 SW공학기술 현장적용 지원사업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터미널운영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관리 및 요구공학 도입 2011.05 2011.11 주관
8 미래해양산업기술개발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
컨테이너 터미널운영시스템 평가를 위한 가상 터미널 시스템 개발 2011.9 2013.9 주관
9 수출용 SaaS 제품 발굴 지원사업
(정보통신사업진흥원)
SaaS기반 중소규모 컨테이너 터미널을 위한 운영시스템 서비스 구축 2011.8 2011.12 주관
10 2011년 R&DB 지원사업
(대구테크노파크)
가상 용접훈련장비 기술 도입 및 사업화 2011.10 2011.12 주관
11 지식경제 기술혁신사업
(대구테크노파크)
2011년도 차세대 이트레이닝 기반조성 사업 2011.12 2012.9 주관
12 SW컴퓨팅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다자간 협업을 위한 실감형 가상공정 검증기술 개발 2012.3 2013.2 참여기관
13 공개SW 신시장창출 지원사업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프로세스 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항만 물류 데이터 분석 시스템 2012.4 2012.11 주관
14 SW공학기술 현장적용 지원사업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터미널운영시스템의 품질 향상을 위한 테스트 역량 강화 2012.4 2012.11 주관
15 중소기업이전기술개발사업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모바일증강현실 기반 기계제도 학습서비스 개발 2012.6 2013.5 주관
16 2012년 연구개발특구 특구기술사업화사업
(연구개발특구지원본부)
HMD,마그네틱센서,용접토치 햅틱장치, 작업대가 포함퇸 피복아크용접 가상훈련시뮬레이터 개발 2012.6 2013.5 주관
17 2012 이트레이닝 서비스모델 개발사업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실습형 머시닝센터 이트레이닝 서비스모델 개발 2012.7 2012.12 참여기관
18 기술혁신개발사업
(중소기업청)
컨테이너 부두 운영비 절감을 위한 컨테이너 트럭 위치 및 상태 원격 관리 시스템 개발 2012.9 2014.8 주관
19 산업융합기술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지식경제부) 항만장비 통합 모니터링 기반 지능형 컨테이너 터미널 운용시스템 개발 2012.12 2015.2 주관
20 IT기반ESCO 신규 사업 모델 발굴 (정보통신산업진흥원) ICT를 활용한 섬유업종 Heat Balance 플랫폼 구축 2013.5 2013.10 참여
21 첨단항만물류기술개발
(국토해양부)
저탄소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 기술개발 2013.6 2016.6 참여
22 중소기업 기술개발지원사업 기술혁신 개발사업
(중소기업청)
용접 전자세 트래킹과 햅틱 용접토치기반의 TIG용접이 포함된 멀티용접 통합 플랫폼 개발 및 상품화 2013.10 2015.09 주관


2096.60

▼28.72
-1.35%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77,000▼
  2. 삼성전자50,700▼
  3. 이엔에프테크23,050▼
  4. 셀트리온헬스48,900▼
  5. 필룩스9,270▼
  6. 메지온148,700▼
  7. 부광약품14,450▼
  8. 아이큐어34,400▲
  9. 남선알미늄3,210▼
  10. 신라젠17,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