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대우건설 (047040) Daewoo Engineering & Constr. Co.,Ltd.
2017년 시공능력평가 3위의 건설업체
거래소 / 건설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지배회사의 사업의 개요


(1) 토목사업

 

① 산업의 특성

토목사업분야는 도로, 철도, 항만, 상하수도, 산업단지개발 등 사회간접자본 및 국토개발을 통하여, 타 산업의 생산활동을 간접적으로 지원하여 경제성장을 뒷받침하는 보완적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타 산업에 비하여 생산, 고용,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큰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국내 토목시장은 장기적인 저성장기에 접어들어 계속공사 및 시설개선 공사 투자위주로 신규사업 발주물량은 감소될 것으로 전망되어 유지, 보수 중심의 선진국형으로 변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남북한 관계개선, 평창 동계올림픽 관련 인프라 조성, 수도권 교통난 완화를 통한 도시 혼잡개선 사업들의 발주로 일정 규모의 수요는 계속 존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외 건설시장의 경우 중동지역 수주편중화는 2010년부터 개선되어 아시아 등의 수주가 증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단, 신흥국의 경제 불확실성으로 지역 다변화 지속 여부가 수주 실적의 영향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토목사업분야는 국내의 경우 정부의 사회간접시설에 대한 투자 규모에 큰 영향을 받는 분야입니다. 특히 정부에 의한 국내경기조절의 주요한 수단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고용유발 및 경기 부양 의지, 금융정책, 건설관련 규제 등 외적요인에 의해 상당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시장의 경우 환율 및 원자재 가격 변동 등의 여건에 민감한 특성이 있습니다.

④ 경쟁요소

당사 토목사업분야는 세계 최대수심, 최장 및 국내 최초 침매터널 공사인 거가대로(거가대교, 침매터널), 세계 최대 시설용량(254MW) 및 국내 최초 조력 발전소인 시화조력발전소, 국내 최장대 도로터널인 인제터널을 성공리에 관통시키고, 국내 최초 아치형 콘크리트 중력식 댐인 보현산댐을 혁신적 공기 단축 및 완공시킴으로써 첨단 기술력을 입증하며 국내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해외시장은 알제리시장을 부그줄신도시/엘하라쉬시하천정비/콘스탄틴하천정비/젠젠항 공사로 거점화 하고, 이라크 Al Faw 방파제 공사, 카타르 고속도로 공사 등과 같은 대형공사 발주가 지속적으로 예상되는 중동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국내 건설업체의 미개척 시장인 보츠와나 교량공사 수주로 23년 만에 남부 아프리카 시장에 재진출하였습니다. 아울러 싱가포르 지하철216공구 수주로 신규 국가 진출을 통한 지역 다변화 노력을 지속하여 해외 시장 진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향후 지속적인 인프라 수요 증가에 따른 토목 발주 증가에 대비하여 해외사업조직 비중을 점차 확대하고 있습니다.
 

⑤ 자원조달의 특성

건설자재의 경우 타 산업에 비해 철강, 시멘트 등 국내수급 자원 비율이 높은 편이나, 목재, 골재, 모래 등은 국내 자원의 소진에 따라 수급에 어려움이 있어 해외 의존도가 점차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또한 건설업의 계절적 특성에 따라 계절별 수요량 변화가 크고, 특정 지역에서의 과다 수요발생으로 지역간 수요편차가 심한 편이며, 여타산업에 비해 자동화, 표준화가 어려운 건설업 특성상 인력자원의 비중이 큰 산업입니다.
 

⑥ 관계법령 및 정부의 규제 등

국민생활 및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는 토목사업의 특성 상 건설산업기본법,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등 다양한 법규 및 규제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전후방효과가 큰 특성으로 인하여 국가 경제의 침체기에는 고용 유발 및 경기 부양 목적의 SOC 및 대형 국책 사업이 발주되는 등 정부 및 지자체의 영향이 큰 산업입니다.

 

⑦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정부 및 사회의 녹색성장 권장 기조에 따라 당사는 신재생에너지 사업이 회사의 성장을 가늠하는 중요한 사업이 될 것으로 판단하여 바이오에너지사업을 신재생에너지 사업으로 선정하고, 지속 성장이 가능하도록 조직 역량을 집중할 예정입니다.

 

(2) 건축사업

 

① 산업의 특성
건축사업 분야는 업무시설, 상업시설, 의료시설, 문화·체육시설, 교육 및 종교시설, 주거복합시설, 공장 등 산업시설에 이르기까지 국민 생활과 각종 산업 활동의 근간이 되는 광범위한 종류의 건축물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지역별로는 국내뿐 아니라 아시아, 북아프리카 등 해외까지 광범위한 사업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각종 개발사업 및 일반도급사업, 공공도급공사, 민간투자사업 등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습니다. 산업의 특성상 경기변동 및 발주처의 시설물 투자 수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정부의 금융정책과 건설관련 규제 등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국내 건설시장은 최근 들어 건설수주 및 투자의 증가세가 줄어들고 있으나, 이는 국내의 건설산업이 기존의 성장기에서 성숙기로 넘어가는 자연스러운 발전 단계로, 과거와 같은 대규모 신도시 개발, 기본적인 SOC시설 확충 등의 프로젝트 중심에서 선진국들과 같이 도심재생, 노후 건축물 리모델링, SOC 시설 유지보수 등과 같은 운영사업분야로 시장의 영역이 전환되는 과도기에 있음을 시사합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발주자의 건설 투자계획에 크게 영향을 받는 산업으로, 다른 산업의 생산활동 및 건설투자 수요에 의해 건설 생산활동이 파생되어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노동 의존도가 높고, 광범위한 자재 등 자원 사용으로 다른 산업에 비해 생산 및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매우 큰 특성이 있습니다.

 

④ 경쟁요소

공공 부문은 발주방식에 따라 사업수행을 위한 중요 경쟁요소가 결정되며, 적격, 최저가, 턴키/대안입찰에서는 해당분야 기술력 및 시공경험 등 입찰자격요건 획득과 경쟁입찰에 따른 가격경쟁력, 설계능력 및 기술제안능력이, 민자사업은 지분출자부담 등 자금 선투입에 따른 금융 및 자금력이 주요한 경쟁요소입니다. 민간 부문은 기존의 기술력, 시공능력 및 시공경험, 공사관리능력 등의 경쟁요소 외에 수요자 위주의 시장으로 재편됨에 따라 브랜드 가치, 마케팅 등의 역량과 더불어, 기존 시공영역에서 사업전후방으로 확장된 사업기획 및 개발, 금융, 운영관리 역량 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⑤ 자원조달의 특성

건설산업은 많은 인적자원과 건설자재, 건설장비 등을 투입하여 발주자의 요구 시설물을 생산하는 활동으로, 인력, 자재, 장비의 안정적 수급이 중요한 원가요인으로 작용합니다. 건축자재와 관련하여 철근, 레미콘, 시멘트 등 주요 원자재들은 최근 국내외 경제 침체에 따른 원자재 수요 부진으로 안정적 가격으로 공급되어 왔습니다. 인력의 경우, 국내 전문건설업체를 통한 하도급 생산방식으로 건설용역을 제공받고 있으며, 공정하고 투명한 업체 선정과 운용을 통해 시공품질 유지와 전문건설업체와의 자금지원, 교육지원, 기술지원 등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과 공고한 파트너십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⑥ 관계법령 및 정부의 규제 등

공공 부문은 발주기관인 정부의 정책적 방향에 따라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최근 입·낙찰제도와 관련하여 최저가낙찰제 및 적격심사제를 대체한 종합심사제가 2014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도입됨에 따라 가격뿐만 아니라 공사수행능력, 기업의 사회적 책임 등이 중요해지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향후 건축사업 상품별로 기술력, 시공경험 외에 공정거래, 건설안전 등 다각적 측면의 사업수행 역량에 대한 요구가 예상됩니다. 민간 부문은 최근 정부 부동산 규제 완화가 각종 부동산 개발사업 활성화의 중요 변수로 작용될 전망입니다.

(3) 주택사업

 

① 산업의 특성

주택산업은 고객이 편안하고 안락하게 거주할 수 있는 주택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발주형태 및 관련 법령에 따라 자체사업, 지주공동사업, 재건축/재개발사업, 도시환경정비사업, 리모델링사업, 공공수주사업 등 다양한 사업유형으로 구분됩니다. 계획단계에서부터 주거문화의 모든 부분을 고려하여 시공되고, 트렌드의 변화에 민감하며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최신 기술이 빠르게 반영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IT, 친환경기술을 접목시키는 등 타 산업과의 연관성이 크고 경제에 미치는 영향 또한 큰 산업입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2013년 전국 주택보급률이 103.0%에 도달했지만 선진국에 비해 낮은 수준이며, 인구는 2030년, 가구는 2035년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어 주택수요는 지속 유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소득수준 향상 및 삶의 질 추구에 따른 신규주택 교체수요, 노후 주택 증가로 인한 도심재생사업 활성화, 수직증축 허용으로 인한 리모델링 활성화, 세대내 리폼 등 사회환경 변화에 따라 다양한 주택유형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첨단기술과의 융복합, 남북한 관계개선 등을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의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주택산업은 자원을 조달받는 수급자이자 고객에게 주택을 제공하는 공급자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기 때문에 경기변동에 민감한 산업입니다. 국민의 주택구매력이 뒷받침되어야만 활성화 될 수 있는 산업이므로 거시경제 흐름과 유사한 패턴으로 진행되며, 타 산업에 비해 생산, 고용,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큰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④ 경쟁요소

당사는 업계 최초로 아파트에 환경개념을 도입하고 2003년 친환경 철학을 집약하여 자연과 함께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생활문화공간인 ‘푸르지오’를 런칭하고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친환경 브랜드로 성장시켰습니다. 국내경기 침체 및 정부의 부동산 규제 등 급변하는 위기상황 속에서도 2010년 이후 주택공급실적 1위를 기록하는 등 시장상황에 기민하게 대처하여 주택사업 선두주자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R&D 역량강화를 통해 친환경 상품전략을 수립하여 2009년 ‘그린 프리미엄’을 런칭하고, 소비자 요구에 적극 대응하는 맞춤형 주택 ‘마이 프리미엄’을 2011년 런칭하여 주택업계를 선도하고, 한차원 높은 주거문화상품 '라이프 프리미엄'을 2012년 런칭하여 고객의 주거이용가치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사의 풍부한 사업경험을 활용하고 사업환경 변화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여 주택업계 선두의 자리를 유지하겠습니다.

 

⑤ 자원조달의 특성

주택산업은 타 산업에 비해 철근, 레미콘, 시멘트 등 국내수급 자원 비율이 높은 편이나 지역별로 수요편차가 심하며 운반시간 차이 등으로 인해 지역별 수급여건이 상이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공종으로 이루어져 있고 기계/장비 설치보다 사람이 직접 시공하는 부분이 많아 건설업 내에서도 인력부분 비중이 높은 산업입니다.

⑥ 관계법령 및 정부의 규제 등

주택산업은 주택법,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등 사업유형에 따라 다양한 법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산업과 연관된 사업 특성상 국민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정부는 주택가격 및 경기 상황에 따라 정책 규제/완화를 반복하여 시행하였습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주택경기 침체로 정부는 공공분양 축소, 취득세 영구인하, 다주택자 양도세 폐지 등 규제를 완화하여 주택시장 회복 기반을 마련하였고, 2015년에도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탄력 추진, 재건축 연한 단축 등 주택시장 정상화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4) 발전사업

 

① 산업의 특성

발전산업은 대부분 국가에서 기간산업이자 수출전략산업으로 육성중인 산업입니다. 이에 당사는 북아프리카/중동지역을 근간으로 산업의 원동력인 전기를 생산하는 복합화력발전소, 석탄화력발전소 및 원자력발전소를 건설 중에 있고 다수 현장을 준공하였습니다. 현재는 단순 도급만 아니라 민자발전사업에도 진출하여 향후 IPP Developer로서의 사업 구조를 가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정부차원의 전력계획에 따라 국내는 공공 및 민자사업 형태로 발전소 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해외의 경우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등 신흥시장의 전력 수요도가 급증함에 따라 성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역별 주요 동향으로 아시아는 높은 경제성장률로 지속적인 전력수요가 증대되며 석탄발전과 원자력 발전 설비가 크게 증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중동은 산유국 중심으로 가스발전 수요 증가, 정부주도로 민자 담수 및 발전사업 확대가 예상됩니다. 그리고 아프리카는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하기 위해 통합 전력망 구축 및 중대형 원자력 발전 추진도 예상되고 있습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발전산업은 전반적으로 국가 성장 추세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는 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세계적인 전력 수요의 중심지는 개발도상국이 주도 할 예정이며 고유가, 탄소세부과 등으로 OECD 선진 국가들의 전력수요 둔화가 예상됩니다.

 

④ 경쟁요소
발전산업의 성공 요소는 생산물의 기술, 고품질, 기간 단축, 비용 절감, 안전 관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타 업체와 비교하여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설계/구매 경험이 풍부한 인력 및 책임감이 크고 숙련도가 높은 시공 기능인력 확보가 필요합니다. 한편, 당사는 알제리 RDPP 복합화력발전소, 모로코 Safi 석탄화력발전소 등의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북아프리카 발전시장에서의 강세를 지속해가고 있으며, 국내 원전 건설사 최초로 원자력발전소 가동원전 설계기술 용역 유자격 공급업체로 선정되어 설계용역을 수주하는 등 원자력분야 전반에 입지를 확고하고 있습니다.
 

⑤ 자원조달의 특성

발전산업에서의 주된 자원 조달은 주기기 구매 및 기타 Bulk류 구매로 나눠지게 됩니다. 발전 분야의 주기기란 가스/스팀터빈, 보일러, 콘덴서 등을 말하며 보통 제작기간이 12개월 이상이 되는 것으로 Long Lead Item이라 불리게 됩니다. 주기기들이 가격 면에서도 차지하는 비중이 크며 복합발전소 기준으로 전체 구매비 중 약 65%에 달하고 있습니다.

 

⑥ 관계법령 및 정부의 규제 등

국가 핵심 성장 동력 사업으로서의 해외건설업을 지원하기 위한 일환으로 정부는 해외건설·플랜트 수주 선진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기본 추진 방향은 대규모, 중장기 시공자 금융 및 투자개발형 사업에 대한 금융지원 강화를 통한 해외건설업의 고부가가치화 달성과 시장정보제공 강화 및 국내 입찰제도 글로벌화, 전문인력 양성 확대 등을 통한 해외진출 역량 강화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⑦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차세대 신성장사업인 민자발전사업을 추진하고자 제 6차 전력수급계획에 반영된 940MW급 포천민자발전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민자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국내외 Developer와 협력 체계를 강화시키고 중장기적으로 해외 IPP사업의 지분투자 등을 통해 Developer 역량을 강화시킬 예정입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으로 유럽, 미국 및 중국 중심으로 시장형성이 되어있는 풍력발전사업에 진출하고자 포트폴리오를 마련 중에 있습니다.

(5) 플랜트사업

 

① 산업의 특성

플랜트 산업은 최종 목적물을 생산하기 위한 기계, 장비 등 기자재의 하드웨어 조달과 이를 설치하기 위하여 필요한 설계 및 엔지니어링 등의 소프트웨어 관련 기술 그리고 건설 시공, 시운전, 유지 보수 기술이 결합된 종합 산업입니다. 또한 고도의 제작 기술 뿐 만 아니라 엔지니어링, 컨설팅, Financing 등 지식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기술 집약적인 산업으로서 자국 산업의 고도화는 물론 원천 기술 수출 시 높은 부가가치의 창출과 함께 기자재 및 인력을 비롯한 지식 서비스의 수출이 가능한 산업입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글로벌 플랜트 시장은 신흥국을 중심으로 지속 확대되어 향후 20년 간 27조 달러 규모에 달할 전망이며, 기존의 단순 도급사업 위주에서 투자개발형 사업으로의 전환 추세가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플랜트 Oil & Gas 분야의 경우 기존 중동 지역과 더불어 아프리카, 중남미에서도 발주가 증가할 전망입니다. LNG 산업의 경우 중국, 인도 등 대형 신흥국의 수입이 증가 경향을 보이며, 중장기적으로 청정에너지원으로서 세계적인 천연가스 수요 증가를 견인할 것으로 전망되며, 2020년까지 연 평균 5% 대의 수요 증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전통 자원의 개발 측면에서는 비전통 석유의 생산 비중이 2035년에 약 10%로 증가, 비전통 가스의 생산 비중도 2035년까지 35%를 차지할 전망으로 이에 따른 생산시설, 운송시설, 저장시설의 확충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입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플랜트 산업은 수주 산업으로 분류되는 데 발주자의 수요가 경기 변동에 따라 매우 다이나믹하게 움직이는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원유 가격을 기준으로 다른 자원의 생산 단가에 따라서 플랜트 시장 및 주요 산업 형태가 변화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향후 석유화학 플랜트 이외에도 에탄크래커 뿐 만 아니라 LNG 등 가스 플랜트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④ 경쟁요소
당사는 Oil&Gas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력과 축적된 노하우로 2014년 아랍에미리트 IRP II Tank현장, 파푸아뉴기니 LNG현장과 국내의 S-Oil 원유하역시설현장을 성공적으로 준공하였습니다. 또한 나이지리아 Gbaran Infill 프로젝트를 안정적으로 수주하여 나이지리아 지역에서의 강세를 지속해가고 있으며, 쿠웨이트 Clean Fuel 프로젝트의 수주를 통해 중동의 신시장 개척을 추진하여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기술 경쟁력을 기반으로 산업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아프리카 사하라 이남지역과 동아프리카 나이지리아에서의 LNG Train 프로젝트 수주에 집중할 것이며, 신규 시장에서의 리스크 분산을 위한 JGC, Fluor등 선진 건설사와의 파트너십 강화 및 거점 지역인 나이지리아를 기반으로 Offshore 분야 최초 진출 등 사업다각화를 통한 수익성 확보에 중점을 두겠습니다.
 

⑤ 자원조달의 특성

플랜트산업의 EPC 프로젝트의 경우, 기자재 조달 규모가 전체 건설 예산의 50~60%를 차지하여 적기 조달이 프로젝트의 성패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 프로젝트의 경우 국내 기자재의 품질이 선진국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발주처의 주목을 받지 못하는 실정이며, 향후 국산 기자재 사용이 확대된다면 보다 큰 수익 증대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플랜트 기자재를 생산하는 기업의 경우, 원자재 수급 상황 및 플랜트 건설기간에 따른 가격 변동 위험에 노출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⑥ 관계법령 및 정부의 규제 등
플랜트 산업은 기존의 단순도급공사에서 시공자 금융주선 및 투자개발형 사업으로 전환 추세에 따라 진출시장/분야/사업유형을 다변화하여 수주 구조 선진화 유도의 방안으로 사업유형 별로 커스터마이즈된 금융 지원 방안을 마련하여 고부가가치 사업으로의 진출 확대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정부의 플랜트 사업유형별 맞춤형 지원방안에 따라서, 궁극적으로 민간 금융 참여 활성화를 통한 수주 지원을 확대하되, 보완책으로 공적 금융기관의 지원/밀착을 통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의 도약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Reference]

- 플랜트산업의 특징과 발전 방향, 한국설비기술협회, 2007.06

- LG Energy Insight, LG경제연구소, 2013.12

- 해외건설/플랜트 수주 선진화 방안, 기획재정부, 2013.08

- 해외플랜트, 구조적인 경쟁력 제고 없이는 부실 반복이 우려된다. 한국신용평가,
  2013.10

- 새로운 석유 자원이 가져올 변화, 삼성경제연구소, 2013.06

- LNG 시장동향 및 전망, 해외경제연구소, 2012.06


나. 주요종속회사의 사업의 개요

(1) 호텔산업

① 주요종속회사 : 대우송도호텔㈜, Daewoo Tripoli Invesment & Development Co.

② 산업의 특성
호텔산업은 세계경제의 점진적 성장 및 소비 회복세 전환에 따라 앞으로 계속해서 발전할 것으로 여겨지는 분야입니다. 미국의 소비회복세와 유로존 경기부진 완화에 따라 세계경제는 2014년 약 3%대의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세계 각국이 경제 성장에 따라 여행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중국인 유치를 위해 경쟁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은 한류와 유리한 지리적 접근성 덕택에 많은 중국 여행객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교육과 의식수준이 날로 높아가고 현대인들은 각종 여행, 레저 상품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는 만큼 각 나라들은 자국으로의 관광객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세계 주요도시들은 도시홍보, 마케팅 유발효과가 큰 MICE(회의, 포상관광, 회의, 전시회)산업 육성을 추진하고 있어, 해당 산업의 발전에 필수적인 호텔업이 더욱 발전할 것이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의 호텔 산업은 비즈니스, 관광, 스포츠 같은 다양한 문화행사와 더불어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으며, 관광산업과 더불어 외화획득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아시안 게임, 녹색기후기금(GCF) 및 세계은행 사무소 유치, 올림픽, 월드컵, 엑스포 등 굵직한 국제행사 개최 등이 그 예입니다.

③ 사업의 개황
리비아 트리폴리, 대한민국 인천 등 대우건설이 보유한 글로벌 호텔들은 해당 국가의 수도 또는 관광명소에 위치한 5성급 호텔로써 랜드마크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트리폴리의 J.W.Marriott Hotel은 지중해를 배경으로 서 있어 Ocean View를 감상할 수 있는 명소로 평가됩니다. 인천의 Sheraton Hotel은 국제도시 송도의 개발과 발전을 염두에 둔 전략적 호텔로써 주목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국제적 친환경 인증서인 LEED를 획득하는 등 다방면에서 그 진가를 드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뉴델리에서 개최된 2014 월드 트레블 어워드 아시아&태평양 지역 시상식에서 대한민국 최고의 비지니스 호텔(South Korea's Leading Business Hotel)부문에 4년 연속 선정됨으로써 그 가치를 입증한 바 있습니다. 본 호텔은 국내외 대기업뿐 아니라 국제기구의 유치를 통한 해외 Business업무가 활성화되어 있는 송도에 위치하여 그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강교 및 철골산업

① 주요종속회사 : (주)대우에스티

② 산업의 특성

대우에스티는 강교, 건축철골, 플랜트철골 등의 철구조물 제작 및 설치를 주사업영역으로 하고 있습니다. 강교는 일반국도, 고속도로 연육교 및 연도교 등 강구조물로 설계된 교량을 제작, 설치하는 것이며 국가의 균형발전 및 물류비 절감을 통한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지원 및 투자가 이루어져야 하는 사업입니다. 건축철골은 일반적인 강구조물로써 오피스텔이나 주상복합빌딩 등의 도시형 건물이나 경기장, 정거장 등의 일반 시설물을 제작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시공방법이나 설치방법에 따라 다양한 공법이 존재하며 구조에 따라 H-BEAM 이나 PIPE 등의 원재료를 사용합니다. 플랜트철골은 원자력발전소, 화력발전소, 석유화학공장등의 시설에 적용되는 철구조물로서 H-BEAM 이나 PIPE등 원재료는 건축철골과 같으나 제작의 난이도가 있어 일정수준 이상의 기술력과 프로젝트 수행경험을 보유해야 합니다.


③ 산업의 성장성
강교의 경우 국가 SOC사업의 특성상 국가 기간산업의 핵심을 이루는 사업으로서 국가 경쟁력제고를 위해서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 져야 하는 산업입니다. 최근 강교 제작사들은 콘크리트합성교량의 발주량 증가로 강교의 발주량이 감소하고 있어 강교 및 강합성 교량을 병행하여 생산하고 있습니다. 건축철골은 민간발주 물량이 대부분으로 건설경기의 변동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최근 오피스 및 주상복합빌딩의 고층화 추세로 발주물량이 일부 증가하고 있으나, 전반적인 건설경기의 회복이 이루어지지 않아 지속적인 성장은 불확실한 상황입니다. 플랜트철골의 경우 전력수요의 증가로 인한 국내 및 해외 발전소 건설, 고부가가치 제품생산을 위한 석유화학 플랜트증설 등으로 발주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④ 경기변동의 특성
철구조물 제작 및 설치사업은 정부의 사회간접시설에 대한 투자규모 및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공공부문의 도로, 철도 등의 정부발주는 강교부문의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미치며, 발전소, 석유화학공장 등 대규모 투자시설의 건설은 플랜트철골의 경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⑤ 경쟁요소

철구조물 제작 및 설치사업은 일정한 자격을 갖춘 업체들간의 경쟁으로 수주를 결정하게 됩니다. 경쟁의 요소로는 공장인증여부, 가격경쟁력, 기술력, 공사실적이 있습니다. 대우에스티는 공장인증서 교량분야 1급(국토교통부), 공장인증서 건축분야 1급(국토교통부), 원자력발전소 철강구조물 제조공장인증(한국전력산업기술기준)등의 인증서를 보유하여 철구조물 제작 및 설치 사업을 영위하기 위한 최상의 물적 및 인적 기준을 충족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사업장(KOSHA18001,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기업(OHSAS 18001,KSR인증원)등의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사업장의 안전환경 부분에서도 국내 최고의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3) 해외 부동산 개발사업


① 주요종속회사 : THT Development Co.,Ltd

② 산업의 특성

부동산 개발사업이란 토지 및 건물 등의 부동산을 개발/건설한 후 분양 및 임대 등의 방법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해외 부동산 개발사업은 국내 부동산 개발사업과 달리 개발사업이 진행되는 국가에 따라 서로 다른 법률과 제도, 금융환경, 부동산시장 등을 고려하면서 진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개발사업 자체의 위험 외에 진출 국가별 위험이 있다는 점에서 국내개발사업과 차별성이 있습니다. 최근 해외 건설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단순도급 사업의 경우 수익성 확보가 용이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시장상황에서 해외개발사업은 새로운 수익성 확보를 담보할 수 있는 시장으로 점차 인식되고 있습니다. 해외개발사업을 통해 수익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수주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진출하고자 하는 국가에 대한 특성, 환경 등을 사전에 철저히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이에 국가별 특성, 환경 등을 정확히 파악하여 사업 수행 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예측하고 미연에 방지하는 능력이 사업의 성공 여부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 능력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③ 사업의 개황

베트남 하노이 STARLAKE PJ는 하노이 시청으로부터 북서쪽 5km 위치에 186.3ha 면적의 신도시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현재 1단계 114.8ha의 토지보상 업무를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2014년 3월 Infra공사를 착공하였고, 2015년 상반기 빌라 1차분양을 실시하고자 분양관련 준비 업무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총 사업비 약24억불(1단계: 약 12억불) 규모의PJ로 베트남 현지에 대우건설 단독 투자법인(THT development Co., Ltd.)을 설립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부지개발/건설의 진행에 맞추어 단독/공동주택 분양 및 업무/상업용지 분양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다. 회사의 현황

(1) 사업부문의 구분

사 업 부 문 주  요  사  업
토 목 부 문 도로, 교량, 항만, 매립, 부지조성준설, 고속철도공사 등
건 축 부 문 상업용, 업무용, 주거용, 공장건물 신축공사 등
주 택 부 문 아파트, 상가 등 신축 분양공사
발 전 부 문 화력발전, 원자력, IPP 등 에너지관련 플랜트 공사
플 랜 트 부문 Oil & GAS, Refinery, LNG 등 관련 플랜트 공사
기         타 부동산임대 및 상품매출, 강구조물공사, 호텔업 등


(2) 사업부문별 주요재무현황  

(기준일 : 2014년 12월 31일)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         출 영업손익 총  자  산
금액 매출비중
토 목 부 문 1,533,381 15.34% 61,269 1,414,458
건 축 부 문 2,689,490 26.91% 144,571 1,924,169
주 택 부 문 2,896,373 28.98% 357,882 2,474,058
발 전 부 문 1,255,280 12.56% (146,800) 660,068
플랜트 부문 1,516,917 15.18% 18,887 1,218,296
기 타 부 문 103,582 1.04% (8,837) 2,569,169
9,995,023 100.00% 426,972 10,260,218

※ 상기 사업부문별 재무현황은 사업부문별 상품매출 등 기타매출이 모두 포함된 수치이므로 II.사업의 내용 - 4. 매출에 관한 사항 의 부분별 매출과 차이가 있습니다.

※ 연결회사의 영업손익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 및 판매비와 관리비를 차감한 후의 손익입니다.

2.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가. 원재료별 주요 매입처
- 철  근 : 현대제철(주), 동국제강(주), 대한제강(주)
- 레미콘 : 유진기업(주), (주)삼표
, (주)렉스콘(두산건설(주))
※ 상기 업 중 (주)대우건설과 특수관계인 법인은 없습니다.

나. 매입처의 시장점유율

철   근 레미콘
매입처 점유율 매입처 점유율
현대제철㈜   30% 유진기업㈜ 11%
동국제강㈜ 19% ㈜삼표 10%
대한제강㈜ 15% (주)렉스콘(두산건설(주)) 5%


다. 3개년간 주요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


(단위 : 원)
구분 제15기 제14기 제13기 비고
레미콘 59,400 57,400 57,100 수도권기준 ( 25-210-15 )
철근 680,000 730,000 785,000 HD 10MM
시멘트 75,000 73,600 73,600 벌크시멘트
형강 760,000 800,000 900,000 토목용 소형기준
PHC파일 198,000 198,000 208,000 D400 10m 기준
철판 640,000 810,000 820,000 BASE 가격 : 사이즈, 재질 및 운송비 제외한 기본철판 가격

- 레미콘 : 지역별로 가격 인상에 대한 요구가 있을 것으로 전망되며 건자재와 각 지역별 협의회를 통해서 인상폭이 결정될 예정입니다.
- 철근 : 수요감소 및 원자재 가격 하락으로 가격 인하했습니다.
- 형강 : 수요 감소로 소폭 단가 하락했습니다.
- PHC파일 : 원자재 가격 하락하였으나 수요 증가로 가격 변동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철판 : 원자재 가격 하락 및 업계 경쟁 심화로 단가 다소 하락했습니다.

3. 주요 설비의 현황

가. 주요설비의 현황
(1) 토지


(단위 : ㎡, 백만원)
구분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면적)
기초
장부가액
당   기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공시지가)
증가 감소
관리 등기 경기 수원시 30,830 21,425


21,425 23,495
관리 등기 서울 영등포구 2,921 13,302


13,302 12,035
관리 등기 서울 서초구 12 117


117 130
사업 등기 경남 통영시 10,399 774


774 1,165
사업 등기 울산 울주군 508 459 233 233
459 1,196
사업 등기 경기 화성시 442 839


839 928
관리 등기 부산 해운대구 250 982


982 854
기타 기타 충북 진천군 등
21,490


21,490
기타 기타 인천 송도
77,673


77,673
기타 기타 경기도 포천
7,698 15,796

23,494
기타 기타 기타
215


215
합 계 144,974 16,029 233 0 160,770 39,803

※ 장부가액은 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한 금액이며, 당기증감에는 유형자산 내 계정대체액 및 해외사업장의 유형자산 환산에 의한 해외사업환산손익 반영액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공시지가 및 면적을 파악하기 곤란한 현장은 해당 내용의 기재를 생략하였습니다.
※ 위 현황표에는 연결조정사항으로 인한 변동내역은 반영되어 있지 않습니다.

(2) 건물


(단위 : ㎡, 백만원)
구분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면적)
기초
장부가액
당   기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시가표준)
증가 감소
관리 등기 경기 화성시 189 749     20 729 672
관리 등기 경기 수원시 12,977 19,120     664 18,456 8,997
관리 등기 서울 영등포구 18,012 10,260     410 9,850 8,619
관리 등기 서울 서초구 156 170     6 164 106
관리 등기 경기 수원시 3,772 5,594     175 5,419 2,138
사업 등기 경남 통영시 17 90     3 87 139
사업 등기 울산 울주군  1,014 909 685 685 31 878
관리 등기 부산 해운대구 1,299 1,524     38 1,486 1,451
관리 기타 해외     2,877   13 2,864
기타 기타 충북 진천군 등   9,697     605 9,092
기타 기타 인천 송도   77,370     2,173 75,197
기타 기타 해외   39,271     144 39,127
기타 기타 기타   141     8 133
기타 기타 경기도 포천  
1,703   14 1,689  
합 계 164,895 5,265 685 4,304 165,171 22,122

※ 장부가액은 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한 금액이며, 당기증감에는 유형자산 내 계정대체액 및 해외사업장의 유형자산 환산에 의한 해외사업환산손익 반영액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공시지가 및 면적을 파악하기 곤란한 현장은 해당 내용의 기재를 생략하였습니다.
※ 위 현황표에는 연결조정사항으로 인한 변동내역은 반영되어 있지 않습니다.

(3) 구축물


(단위 : 백만원)
구분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수량)
기초
장부가액
당   기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공시지가)
증가 감소
토목사업 자가소유 경남 통영시 1 210     101 109  
기타 기타 충북 진천군 등   1,397 43   98 1,342  
기타 기타 인천 송도   189 468   59 598
합 계 1,796 511 0 258 2,049 0

※ 장부가액은 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한 금액이며, 당기증감에는 유형자산 내 계정대체액 및 해외사업장의 유형자산 환산에 의한 해외사업환산손익 반영액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공시지가 및 수량을 파악하기 곤란한 현장은 해당 내용의 기재를 생략하였습니다.
※ 위 현황표에는 연결조정사항으로 인한 변동내역은 반영되어 있지 않습니다.


(4) 기타 유형자산


(단위 : 백만원)
구분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   기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기계장치 자가소유 국내 및 해외 55,453 40,327 2,308 15,512 77,960 -
선박 26,753 1,822 720 5,356 22,499 -
차량운반구 19,684 16,906 1,197 8,998 26,395 -
공구와기구 3,653 1,373 165 1,850 3,011 -
비품 14,571 4,593 559 7,277 11,328 -
건설중인자산 268,652 77,167 15,060
330,759 -
합 계 388,766 142,188 20,009 38,993 471,952 -

※ 장부가액은 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한 금액이며, 당기증감에는 유형자산 내 계정대체액 및 해외사업장의 유형자산 환산에 의한 해외사업환산손익 반영액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위 현황표에는 연결조정사항으로 인한 변동내역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나. 영업용부동산


(단위 : ㎡, 백만원)
구분 소재지 면적 취득가액 장부가액 공시지가
토지 경기 성남시 10,041 63,415 63,415 41,201
경기 성남시 13,369 57,199 57,199 91,578
경기 수원시 3,162 5,471 5,471 10,283
경남 창녕군 426,544 24,752 24,752 42,654
서울 송파구 37,158 27,322 27,322 44,590
전남 순천시 557,913 39,979 39,979 34,591
경기 화성시 67,168 15,736 15,736
충남 아산시 20,098 5,315 5,315 17,178
서울 송파구 39,467 132,545 132,545 63,542
경기 하남시 63,708 135,549 135,549 113,273
경기 남양주시 61,110 72,195 72,195
충남 당진시 26,632 29,882 29,882 21,838
경기 하남시 66,654 184,722 184,722 23,656
경기 광명시
72,652 72,652
서울 강동구
28,717 28,717
소계 895,451 895,451 504,384
건물 경기 부천시   610 610  
충북 청주시   411 411  
서울시 관악구   247 247  
세종시   179 179  
서울시 마포구   72 72  
경기도 고양시   39 39  
서울시 구로구   24 24  
서울시 강북구   10 10  
소계 1,592 1,592 0

합계 897,043 897,043 504,384

※ 장부가액은 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한 금액이며, 공시지가 및 면적을 파악하기 곤란한 현장은 해당 내용의 기재를 생략하였습니다.
※ 위 현황표에는 연결조정사항으로 인한 변동내역은 반영되어 있지 않습니다.

4. 매출에 관한사항
가. 주요공사현황


(단위: 백만원)
구분 제 15 기 제 14 기 제 13 기
시공실적 비율 시공실적 비율 시공실적 비율
공사
수익
토목
공사
관급 847,444 14.9% 926,312 15.7% 986,970 16.6%
민간 361,331 221,426 242,092
해외 248,766 164,515 118,977
건축
공사
관급 408,614 27.3% 345,795 25.3% 231,364 20.4%
민간 1,883,478 1,553,374 1,291,669
해외 383,969 217,430 127,878
주택
공사
관급 120,003 29.1% 189,493 23.6% 273,582 17.9%
민간 2,732,667 1,783,665 1,175,393
해외 0 0 0
발전
공사
관급 159,494 13.1% 222,816 16.7% 188,305 22.6%
민간 54,636 71,649 75,260
해외 1,073,294 1,098,563 1,570,574
플랜트
공사
관급 47,162 15.5% 80,050 18.8% 120,943 22.5%
민간 22,440 59,175 83,485
해외 1,447,314 1,431,559 1,620,800
합계 9,790,612 100.0% 8,365,822 100.0% 8,107,292 100.0%

※ 상기 공사수익외에도 기타매출 204,411백만원이 있습니다.(기타매출은 각 본부별 상품매출과 매출할인 및 기타 연결조정사항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민간부문에는 자체사업수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 수주 및 판매전략 등

(1) 영업조직

구 분 팀 명

사업
본부

토목사업본부

토목기술팀, 토목개발사업팀, 토목기술영업팀, 토목견적팀,

토목환경플랜트팀, 해외토목팀

건축사업본부

건축사업1/2팀, 해외건축사업팀

주택사업본부

주택사업1/2팀, 도시정비사업1/2팀, 주택마케팅팀

플랜트사업본부

화공영업팀, 석유화학영업팀

발전사업본부(*1)

발전영업1/2팀

영업실/
본부

영업지원실

영업기획팀, 공공영업지원팀, 민간영업지원팀

해외영업실(*2)

아시아아프리카영업팀, 유럽중동영업팀, 미주CIS영업팀

알제리본부

DZ영업팀

사업단

원자력사업단

원자력영업팀

(*1) 발전기술영업팀, 민자발전사업팀으로 명칭변경 (2015.2.6.)

(*2) 해외플랜트마케팅팀, 해외토목마케팅팀, 해외건축마케팅팀, 해외발전마케팅팀으로 조직개편 (2015.2.6.)


(2) 수주전략

○ 공공부문

- TK/대안 : ㅇ 치밀한 사업성 검토 및 최적설계 구현으로 수익성 극대화 추진

                 ㅇ PJ 계획단계부터 치밀한 입찰전략 수립으로 수주 성공률 극대화

                 ㅇ 새로운 제도에 부응하는 조직 운영으로 수주 우위 선점

- 최저가/적격 : ㅇ 영업이익 제고 위한 회사의 사업 Portfolio 내 수주

                      ㅇ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여 수주성공률 증대 및

                          견적 역량 강화로 수익성이 전제된 PJ 수주

                      ㅇ 최적 실행예산 편성 및 VE활동 강화로 영업이익 제고


○ SOC/PF 민자부문

- BTO/BTL : ㅇ 대규모 BTL/BTO 사업선도를 통한 배타적 경쟁력 확보

                    ㅇ 사업 RISK 관리 강화로 사업의 안정성 및 회사의 수익성 기여

                    ㅇ 축적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업무역량을 강화, 신성장동력 확보

- 환경에너지 : ㅇ 시장변화 대응 및 미래성장동력사업 적극 추진강화

                         (폐기물종합처리타운, DBS, 하수처리수재이용, 하수고도처리)

                     ㅇ  SOC 사업추진 절차 강화에 대한 대응전략 구축

                     ㅇ 해외환경사업 진출을 위한 기반 마련 및 적극 추진

- 기타 : ㅇ 산업단지, 골프장 위주의 사업에서 복합단지개발 등 사업범위 확대

           ㅇ 다변화된 정보력을 통한 우량사업 발굴 및 사업리스크 분산

           ㅇ 해외전문 인력 양성 및 관리 프로세스 정립

           ㅇ 기술제안 전문조직 구축


○ 민간부문

- 건축 : ㅇ 철저한 사업성 검토를 통한 복합개발 사업추진(분양성 및 수익성 극대화)

           ㅇ 기획제안형사업 확대

           ㅇ 금융/건설 시너지 극대화

           ㅇ 신규 상품 및 사업구도 개발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

- 주택 : ㅇ 공공택지 조건변경/지침 완화를 활용한 자체사업 우량택지 발굴

           ㅇ 리스크 최소화를 위한 사업유형 다각화
               (미분양매입 확약사업, 기성불 사업 등)

           ㅇ 우량 일반수주사업지 및 강남권 재건축사업지 적극 선점

           ㅇ 임대/운영사업, 리폼사업 등 인구/가구구조 변화에 대비한 사업검토


○ 해외부문

- 경쟁력 기 확보 국가 및 분야 (Oil&Gas / 발전소)의 영업력 극대화

- 시장 다변화를 위한 공격적인 신규 Project 발굴

- 전문 엔지니어링사와의 협력 강화로 Oil&Gas 분야 수주 확대

- 대형EPC프로젝트 수행능력 강화 (PM, 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 외주 및 현지업체와의 협력 적극 추진

- 거점 지역을 활용한 사업 발굴 및 신시장 개척

 

(3) 판매전략(분양 및 임대전략) 및 판매조건

○ 분양시황에 따른 판매전략 차별화

- 정부의 부동산 규제 완화(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탄력운영, 재건축 연한 단축)
 기조로 신규 및 기존 미분양 급속히 소진 중

- PJ별 / 지역별 면밀한 시장동향 파악 및 고객 니즈에 따른 맞춤형 상품 구성으로
 초기분양율 제고

 

○ 브랜드 강화전략

- 최상위 주거 브랜드 ‘푸르지오 써밋’ 론칭

- 고효율의 인터넷 매체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방안 실행

- 고객참여형 프로모션 및 SNS 연계 확대

- 분양집중시기 프로젝트 통합광고 운영으로 브랜드 노출 극대화 및 광고 효율성 제고

- 신문광고 및 분양 카탈로그 design policy 개발로 주목도 및 브랜드 아이덴티티 제고

5. 수주상


(단위: 원)
구분 발주처 공사명 계약일 완공예정일 기본도급액 완성공사액 계약잔액
국내 이레일철도주식회사 소사원시복선전철 2011년 02월 2016년 04월 481,670,127,125 173,134,127,351 308,535,999,774
서울북부고속도로(주) 구리포천고속도로시공사업단 2012년 06월 2017년 06월 415,400,485,500 78,670,716,152 336,729,769,348
한국도로공사주문진속초건설사업단 동홍천양양고속도로14공구현장 2009년 04월 2016년 04월 238,994,114,318 156,153,686,609 82,840,427,709
한국철도시설공단수도권지역본부 수원인천철도6공구현장 2005년 06월 2015년 12월 166,457,631,553 145,435,897,640 21,021,733,913
경산지식산업개발 주식회사 경산지식산업지구 개발사업 2014년 07월 2018년 06월 161,458,181,818 2,672,839,733 158,785,342,085
우이신설경량전철 우이신설경량전철현장 2009년 07월 2016년 11월 150,006,250,000 91,823,992,105 58,182,257,895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송도11-1공구매립현장 2011년 08월 2015년 03월 147,333,210,751 110,593,805,370 36,739,405,381
한국철도시설공단영남지역본부 울산포항복선전철2공구현장 2009년 04월 2015년 04월 141,654,545,455 57,070,804,178 84,583,741,277
한국철도시설공단 서해선철도4공구현장 2013년 09월 2018년 09월 134,401,090,909 6,990,267,427 127,410,823,482
경기철도주식회사 신분당선정자광교간복선전철현장 2010년 07월 2016년 06월 129,092,408,344 91,879,816,733 37,212,591,611
영천상주고속도로 영천상주고속도로민간투자사업 2008년 07월 2017년 06월 118,452,141,900 40,461,696,681 77,990,445,219
한국도로공사중부건설사업단 동홍천양양고속도로9공구현장 2008년 12월 2016년 12월 118,409,739,290 86,667,623,100 31,742,116,190
수도권서부고속도로 수원광명고속도로민간투자사업 2009년 09월 2016년 04월 116,359,094,280 56,438,264,012 59,920,830,268
한국철도시설공단 김포도시철도1공구현장 2014년 01월 2017년 12월 108,272,580,900 10,348,780,422 97,923,800,478
한국수자원공사(안덕건설단) 시화단지1공구현장 2007년 08월 2017년 06월 104,846,960,000 66,386,337,074 38,460,622,926
부산지방국토관리청 부산시계웅상2도로현장 2009년 04월 2017년 01월 104,594,363,636 48,457,254,485 56,137,109,151
대전지방국토관리청 대산석문도로현장 2007년 11월 2016년 12월 101,751,545,454 71,515,738,198 30,235,807,256
서울지방국토관리청 용인우회도로현장 2009년 03월 2017년 01월 99,760,786,396 46,200,573,943 53,560,212,453
서울특별시상수도사업본부 구의정수센터현장 2009년 11월 2015년 04월 98,306,341,818 93,362,103,582 4,944,238,236
대전지방국토관리청 청양우성도로2공구현장 2007년 03월 2016년 12월 96,727,451,506 73,567,163,864 23,160,287,642
한국토지주택공사김포직할사업단 김포양촌택지조성2공구현장 2008년 03월 2014년 12월 96,220,448,215 93,944,052,810 2,276,395,405
익산지방국토관리청 압해암태1공구현장 2010년 09월 2018년 08월 94,496,956,364 59,451,425,881 35,045,530,483
천마산터널 주식회사 천마산터널현장 2011년 07월 2016년 10월 91,897,175,967 21,533,411,635 70,363,764,332
한국도로공사중부건설사업단 동홍천양양고속도로6공구현장 2008년 12월 2015년 12월 91,557,571,705 71,421,534,855 20,136,036,850
한국철도시설공단영남지역본부 포항삼척철도1공구현장 2008년 03월 2015년 03월 90,487,206,208 86,186,706,089 4,300,500,119
익산지방국토관리청 진안적상도로확장2공구현장 2009년 02월 2016년 12월 89,863,575,000 65,146,553,984 24,717,021,016
한국철도시설공단영남지역본부 부산울산철도2공구현장 2005년 12월 2015년 09월 88,447,101,488 71,885,844,241 16,561,257,247
익산지방국토관리청 전주우회도로현장 2006년 06월 2016년 12월 88,102,451,263 79,200,171,847 8,902,279,416
한국도로공사 남부건설사업단 담양성산고속도로확장11공구현장 2008년 11월 2015년 12월 84,205,466,191 72,245,653,614 11,959,812,577
진위3산단 주식회사 평택진위3산업단지 조성사업 2015년 12월 2018년 07월 83,832,767,727 0 83,832,767,727
대한주택공사 주한미군P-2B 1공구현장 2009년 08월 2015년 01월 83,416,823,658 61,378,008,200 22,038,815,458
서울지방국토관리청 오성청북도로현장 2009년 08월 2015년 12월 79,462,533,506 46,027,075,109 33,435,458,397
한국도로공사중부건설사업단 동홍천양양고속도로8공구현장 2008년 12월 2015년 12월 78,561,875,872 59,046,608,453 19,515,267,419
백양터널 유한회사 백양터널운영 2000년 11월 2024년 12월 76,772,179,836 50,530,556,994 26,241,622,842
한국도로공사냉정부산건설사업단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건설공사제8공구현장 2011년 11월 2017년 12월 70,443,164,908 21,666,053,612 48,777,111,296
한국도로공사음성제천건설사업단 충주제천고속도로3공구현장 2009년 07월 2015년 12월 70,291,652,727 64,496,564,408 5,795,088,319
인천광역시지하철건설본부 인천지하철207공구현장 2009년 06월 2016년 10월 67,528,124,375 46,004,857,768 21,523,266,607
한국철도시설공단 포항삼척철도8공구현장 2014년 12월 2018년 12월 64,666,613,101 0 64,666,613,101
한국철도시설공단 진주광양철도6공구현장 2006년 12월 2015년 12월 64,416,250,172 58,594,195,222 5,822,054,950
송산산업단지개발주식회사 송산사업소 2013년 03월 2015년 12월 64,333,000,000 26,346,349,160 37,986,650,840
익산지방국토관리청 영광해제 도로건설공사 2012년 09월 2019년 08월 63,447,103,636 16,828,340,103 46,618,763,533
(주)청주테크노폴리스 청주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 2014년 02월 2017년 05월 63,010,365,000 2,219,883,754 60,790,481,246
한국도로공사냉정부산건설사업단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1공구현장 2010년 12월 2015년 12월 62,983,706,176 26,630,396,695 36,353,309,481
한국수자원공사 보현산댐현장 2010년 07월 2014년 12월 62,781,661,545 58,580,725,742 4,200,935,803
한국남부발전(주) 삼척방파제현장 2012년 03월 2015년 10월 62,405,376,190 48,903,725,845 13,501,650,345
구어산업단지주식회사 경주구어산업단지현장사업 2013년 06월 2015년 11월 60,045,454,545 25,802,629,035 34,242,825,510
경상남도 양산동면도로현장 2002년 05월 2014년 12월 59,660,695,864 57,497,068,864 2,163,627,000
한국철도시설공단 수서평택고속철도3-1공구 2012년 01월 2015년 12월 55,280,532,287 42,723,075,412 12,557,456,875
한국토지주택공사김포직할사업단 김포양촌택지조성3공구현장 2008년 10월 2014년 12월 54,663,340,981 49,189,384,672 5,473,956,309
서울특별시도시기반시설본부 서울지하철922공구현장 2010년 09월 2016년 03월 53,784,044,800 28,884,898,607 24,899,146,193
평택용죽 도시개발사업조합 평택용죽택지조성현장 2014년 10월 2016년 10월 53,068,181,818 0 53,068,181,818
여수항건설사무소 광양항동측배후단지2단계현장 2007년 01월 2009년 09월 51,806,129,279 49,157,382,359 2,648,746,920
다함하비오 주식회사 송파파크하비오복합단지사업 2013년 10월 2016년 07월 537,319,000,000 59,707,410,064 477,611,589,936
오케이센터개발주식회사 오케이센터개발사업 2011년 11월 2015년 08월 372,447,000,000 260,136,577,353 112,310,422,647
(주)서부티엔디 용산호텔사업 2014년 07월 2017년 04월 362,473,000,000 11,524,500,720 350,948,499,280
디에스네트웍스(주) 기흥역센트럴푸르지오사업 2015년 04월 2018년 03월 264,344,207,000 0 264,344,207,000
새마루송도제일차피에브브이 주식회사 송도에듀포레푸르지오사업 2013년 11월 2016년 09월 261,319,500,000 76,719,870,467 184,599,629,533
(주)지에스리테일 광교복합빌딩사업 2013년 04월 2015년 10월 240,416,720,000 126,109,096,342 114,307,623,658
계명대학교동산의료원 계명대동산의료원현장 2012년 04월 2015년 04월 238,984,800,000 31,469,325,975 207,515,474,025
한국토지주택공사 이천 2010년 09월 2015년 05월 230,947,878,384 182,290,904,267 48,656,974,117
미래삼송프로젝트(주) 고양삼송지식산업센터사업 2012년 11월 2014년 12월 176,569,492,000 171,846,571,703 4,722,920,297
주식회사아스트로개발 송도D24블록주상복합분양사무소 2012년 07월 2015년 06월 160,623,086,818 123,184,642,170 37,438,444,648
(주)엠디엠 광교주상복합사업 2012년 03월 2015년 08월 138,162,174,500 98,049,869,990 40,112,304,510
송도국제화복합단지개발주식회사 송도M1블럭주상복합신축사업 2012년 10월 2016년 04월 137,576,067,732 70,145,563,260 67,430,504,472
㈜엠디엠플러스 마곡오피스텔2차사업 2014년 11월 2017년 02월 136,000,000,000 1,005,787,760 134,994,212,240
경상북도 경북도청현장 2011년 07월 2015년 02월 127,696,791,887 96,932,992,602 30,763,799,285
파나씨티 합정2구역도시환경정비사업소 2013년 10월 2016년 07월 126,471,993,000 35,409,138,486 91,062,854,514
국방시설본부 평택팽성현장 2011년 12월 2015년 05월 116,762,628,480 87,850,449,003 28,912,179,477
인천아트센터주식회사 송도아트센터지원1단지사업 2013년 03월 2015년 03월 106,140,000,000 74,648,977,905 31,491,022,095
한국토지주택공사 평택미8군차량정비시설현장 2013년 04월 2015년 04월 105,167,385,000 65,902,076,130 39,265,308,870
송담건설주식회사 명동3지구오피스빌딩 2013년 12월 2016년 10월 101,109,174,000 16,362,231,128 84,746,942,872
하남마블링시티개발 주식회사 하남지식산업센터사업 2013년 01월 2015년 02월 100,204,000,000 0 100,204,000,000
㈜엠디엠플러스 위례C1블록주상복합 2014년 11월 2016년 12월 100,200,000,000 1,260,157,811 98,939,842,189
아이플랜파트너스 합정3구역도시환경정비사업소 2012년 06월 2015년 03월 92,174,000,000 75,329,861,621 16,844,138,379
오성제지(주) 오성제지지식산업센터사업 2011년 11월 2014년 11월 92,148,000,000 88,606,963,969 3,541,036,031
대신증권(주) 대신증권본사사옥현장 2014년 05월 2016년 10월 89,900,000,000 8,312,277,771 81,587,722,229
리얼케이프로젝트금융투자 주식회사 강남역오피스텔2차사업 2013년 01월 2015년 03월 73,119,780,000 56,777,839,083 16,341,940,917
로스코파트너스 위례C2블록주상복합사업 2014년 12월 2016년 12월 68,360,000,000 0 68,360,000,000
기민물산(주) 제기동역복합빌딩 2014년 04월 2016년 10월 65,844,000,000 10,874,507,734 54,969,492,266
강동프로젝트금융투자 주식회사 천호동오피스텔사업 2013년 03월 2015년 07월 65,644,472,500 38,625,063,648 27,019,408,852
안양호계지역주택조합 안양호계지역주택조합 2013년 10월 2015년 07월 54,308,531,700 26,841,919,753 27,466,611,947
디에스네트웍스(주) 마곡오피스텔사업 2014년 05월 2016년 04월 54,289,600,000 12,194,399,211 42,095,200,789
중원종합건설(주) 창원풍호동공동주택사업 2013년 03월 2015년 10월 329,732,000,000 209,534,820,812 120,197,179,188
용산전면제2구역도시환경정비조합 용산역전면제2구역도시환경정비사업 2014년 03월 2017년 06월 275,022,117,290 42,757,188,241 232,264,929,049
안산레이크타운피에프브이 안산37블록공동주택건설사업 2012년 11월 2016년 02월 246,225,683,000 140,304,116,026 105,921,566,974
주식회사 원산업 위례신도시A3-9블럭공동주택사업 2013년 09월 2015년 12월 246,209,920,000 75,465,602,174 170,744,317,826
녹번제1-3지구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 녹번3구역재개발 2012년 08월 2015년 07월 244,729,000,000 153,389,896,521 91,339,103,479
서초삼호1차아파트주택재건축정비사업 서초삼호1차아파트사업 2014년 08월 2017년 04월 219,035,147,000 21,811,830,047 197,223,316,953
(주)세중개발 양주신도시A9블럭 2014년 05월 2016년 11월 204,166,810,940 18,144,651,302 186,022,159,638
울산블루마시티2차푸르지오사업 블루마2차 2012년 09월 2015년 05월 190,995,481,000 139,404,420,236 51,591,060,764
스카이랜드 김포풍무도시개발사업 2013년 06월 2016년 06월 185,471,583,000 60,290,868,083 125,180,714,917
서대신7구역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 서대신7구역재개발사업 2014년 09월 2017년 10월 183,365,648,400 6,204,050,621 177,161,597,779
북아현18구역재개발조합 북아현18구역주택재개발사업 2012년 08월 2015년 07월 154,480,764,000 92,857,510,072 61,623,253,928
주식회사 포스트개발 상도동공동주택사업 2015년 06월 2017년 12월 147,533,892,000 0 147,533,892,000
충주안림동공동주택사업 충주안림동공동주택사업 2014년 04월 2016년 09월 127,554,600,000 17,600,508,119 109,954,091,881
주식회사 민락2지구주택개발전문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 의정부 민락동 2013년 03월 2015년 06월 122,394,560,000 98,616,813,870 23,777,746,130
(주) 더 하임 경산신대부적지구 2013년 11월 2015년 11월 115,816,155,000 49,465,323,201 66,350,831,799
(주)신영 천안불당지웰푸르지오사업 2013년 10월 2016년 04월 106,053,000,000 38,828,102,589 67,224,897,411
남미사A18블럭6공구사업 하남미사A18블럭6공구사업 2013년 10월 2016년 06월 105,862,605,840 49,774,133,587 56,088,472,253
(주)한미개발 거제푸르지오1차사업 2012년 09월 2015년 01월 102,260,000,000 94,386,553,468 7,873,446,532
(주)엠케이비개발 부천송내동공동주택사업 2014년 05월 2016년 07월 97,645,933,000 13,988,966,108 83,656,966,892
(주)에스아이리얼티 유성죽동푸르지오사업 2013년 03월 2015년 06월 97,188,000,000 72,385,276,122 24,802,723,878
대영이엔씨 진해안골동PJ 2014년 10월 2016년 05월 96,294,189,700 4,818,899,889 91,475,289,811
디앤제이주택건설(주) 화성동탄2기 신도시 A-29BL 공동주택 건설공사 2013년 03월 2015년 06월 88,740,000,000 65,391,927,744 23,348,072,256
부산연산동공동주택사업 부산연산동공동주택사업 2012년 06월 2015년 01월 85,847,295,000 76,034,650,828 9,812,644,172
청학산업㈜ 목동주상복합 2012년 08월 2015년 06월 85,829,000,000 53,467,495,619 32,361,504,381
대우에너지㈜ 포천민자발전PJ(현장) 2014년 08월 2017년 02월 713,074,798,800 32,257,742,143 680,817,056,657
한수원(주)월성원자력본부 신월성원자력현장 2003년 08월 2015년 07월 577,525,572,651 573,760,293,300 3,765,279,351
한국남부발전(주) 삼척그린파워1,2호기현장 2012년 04월 2016년 08월 170,899,751,927 138,367,320,297 32,532,431,630
한국서부발전(주) 평택복합2단계현장 2012년 07월 2015년 03월 145,492,529,952 129,717,222,691 15,775,307,261
한국남동발전(주)영흥화력본부 영흥화력 5,6 탈황설비 현장 2011년 08월 2014년 12월 58,250,867,001 54,853,466,329 3,397,400,672
한국가스공사 삼척기지본부 삼척생산기지현장 2010년 11월 2015년 12월 105,783,687,995 87,409,278,760 18,374,409,235
대우건설 미사강변2차푸르지오사업 2014년 05월 2017년 02월 532,297,371,000 101,227,503,958 431,069,867,042
대우건설 미사강변푸르지오 2013년 10월 2016년 04월 512,092,664,284 193,288,697,936 318,803,966,348
대우건설 위례A2-9블럭 2013년 09월 2016년 02월 439,129,664,000 172,219,121,236 266,910,542,764
대우건설 위례우남역주상복합사업 2014년 10월 2016년 12월 434,436,667,000 0 434,436,667,000
대우건설 위례신도시푸르지오 2012년 07월 2015년 01월 411,368,074,950 358,951,794,858 52,416,280,092
대우건설 정자동중심상업용지개발사업 2012년 08월 2015년 08월 408,368,797,343 233,686,255,111 174,682,542,232
대우건설 별내푸르지오사업 2013년 10월 2016년 07월 372,738,055,000 173,206,678,876 199,531,376,124
대우건설 광명역주상복합사업 2014년 10월 2016년 12월 286,592,505,000 23,432,343,631 263,160,161,369
대우건설 동탄2신도시푸르지오사업 2013년 03월 2015년 06월 166,703,938,000 118,357,739,105 48,346,198,895
대우건설 당진2차푸르지오 2014년 05월 2016년 06월 146,081,080,000 32,216,272,330 113,864,807,670
대우건설 창녕대합일반산업단지사업 2010년 11월 2014년 11월 125,131,040,000 84,772,951,390 40,358,088,610
대우건설 아산배방2차 2013년 03월 2015년 04월 86,907,845,200 67,986,123,824 18,921,721,376
기타 18,161,902,565,135 1,087,621,308,995 17,074,281,256,140
국내합계 38,065,842,724,766 10,135,729,319,604 27,930,113,405,162
해외 Safi Energy Company SAFI IPP 2013년 08월 2018년 07월 1,892,194,802,304 53,490,250,312 1,838,704,551,992
TAKREER UAE RRE 2009년 12월 2015년 02월 1,403,031,198,957  1,383,032,850,796 19,998,348,161
PHEONIX POWER COMPANY SUR IPP 2011년 07월 2015년 03월 1,375,863,389,310 1,343,440,640,089 32,422,749,221
Kuwait National Petroleum Company CFP PJ 2014년 04월 2018년 01월 1,143,366,335,338   51,720,856,081 1,091,645,479,257
SONELGAZ-CEEG SPA 알제리 RDPP PJ 2012년 10월 2016년 02월 1,018,356,077,184   559,141,383,074 459,214,694,110
ASHGHAL(PUBLIC WORKS AUTHORITY) 카타르고속도로 PJ 2014년 05월 2017년 04월 1,009,766,731,440  25,326,518,816 984,440,212,624
El-Djazairia El-Omania Lil Asmida Spa 알제리 FERTILIZER PJ 2008년 12월 2016년 01월 852,879,377,078  827,818,231,348 25,061,145,730
KOGAS Akkas B.V Akkas CPF PJ 2013년 09월 2017년 07월 723,654,387,608  94,600,629,522 629,053,758,086
Shuweihat Asia Power Investment B.V S3 2011년 03월 2015년 03월 717,649,389,169 694,027,521,429 23,621,867,740
GCPI(The General Company for Ports of Iraq) Al Faw Grand Port PJ 2014년 02월 2016년 08월 682,460,089,128    59,718,507,799 622,741,581,329
Association Sonatrach 알제리 CAFC Oil PJ 2014년 02월 2016년 12월 655,312,624,198 41,175,908,238 614,136,715,960
ENI IRAQ BV DGS PJ 2014년 06월 2016년 11월 598,718,575,620  30,227,535,902 568,491,039,718
ARAMCO OVERSEAS COMPANY JAZAN REFINERY PJ 2012년 12월 2016년 03월 567,929,721,351 139,931,826,984 427,997,894,367
AGIP OGBAINBIRI FLOW-STATION 2008년 06월 2015년 04월 562,507,764,920  552,939,847,069 9,567,917,851
Ministry of Territorial Planning & Environment   알제리 BOUGHZOUL NEW TOWN PJ 2008년 09월 2015년 06월 457,141,163,370 272,257,340,120 184,883,823,250
General Electricity Company of Libya ZWITINA STEAM CYCLE 2013년 01월 2015년 02월 456,365,229,466 263,732,072,994 192,633,156,472
Royaumne Du Maroc OCP SA 조르프라스파 비료공장 2012년 03월 2015년 06월 405,445,670,030 316,455,458,030 88,990,212,000
Sadara Chemical Company SADARA TANK 2011년 12월 2015년 03월 400,767,912,417 370,150,608,716 30,617,303,701
Land Transport Authority 싱가포르 지하철 216 공구 PJ 2014년 04월 2020년 12월 366,752,374,508 6,710,059,633 360,042,314,875
Star Hydro Power Limited (SPC) PATRIND HYDRO POWER 2012년 12월 2016년 12월 335,802,955,941 119,798,920,274 216,004,035,667
알제리 Ministry of Water Resources 알제리 EL HARRACH PJ 2012년 06월 2015년 12월 314,470,850,051 80,509,125,358 233,961,724,693
INDORAMA ELEME PETROCHEMICALS LTD. INDORAMA FERTILIZER 2013년 04월 2016년 02월 313,743,130,027 167,606,411,044 146,136,718,983
Shell Petroleum Development Company GBARAN INFILL 2014년 05월 2016년 10월 293,920,513,700 48,443,770,504 245,476,743,196
Shell Petrdeum Development Company OTUMARA 2011년 02월 2016년 01월 285,455,508,683 263,340,906,548 22,114,602,135
Shell Petroleum Development Company SSGGP 2012년 08월 2015년 02월 281,893,452,233 257,840,611,378 24,052,840,855
HONG REALTY PTE LTD PASIR RIS 2013년 07월 2017년 01월 237,136,955,511  41,621,104,642 195,515,850,869
THT 법인 베트남THT1단계현장 2013년 12월 미정 227,326,862,447   15,326,985,309 211,999,877,138
Entreprise du Metro d'Alger 알제리 안나바트램 PJ 2014년 07월 미정 226,361,135,886     - 226,361,135,886
HIBRAND VINA CO., LTD 베트남 하노이 끌레브 아파트 신축공사 2011년 04월 2015년 05월 212,430,052,093 28,994,654,483 183,435,397,610
OYIA Swani Hospital 2011년 01월 미정 210,865,522,587  942,774,992 209,922,747,595
ALGERIA MINISTRY OF TRANSPORT ALGERIE CONTAINER TERMINAL PJ 2014년 05월 2016년 11월 203,157,732,822  18,144,043,450 185,013,689,372
IB Tower Sdn. Bhd. IB TOWER 2012년 02월 2015년 02월 191,204,631,252 126,992,065,697 64,212,565,555
One IFC Residence Sdn. Bhd. 말레이시아 ST. REGIS HOTEL 2011년 06월 2015년 10월 190,494,092,123 115,806,483,301 74,687,608,822
TTDI KL Metropolis Sdn Bhd MATRADE CENTER 2012년 12월 2015년 07월 178,935,188,067 71,299,022,737 107,636,165,330
ALGERIA MINISTRY OF TRANSPORT 알제리 DJENDJEN PORT PJ 2011년 01월 2015년 01월 177,178,197,612 166,263,749,308 10,914,448,304
Al Khafji Joint Operation HOUT(KRL) Onshore Gas Facilities 2012년 03월 2015년 06월 175,589,857,925 106,848,627,598 68,741,230,327
Damansara City Sdn. Bhd DAMANSARA CITY 2012년 11월 2015년 05월 170,886,154,882 43,714,385,730 127,171,769,152
UE Development Pte.Ltd. BENDEMEER CONDOMINIUM 2013년 03월 2015년 09월 168,621,723,890 60,564,084,918 108,057,638,972
Government of Botswana and Zambia Kazungula Bridge 2014년 10월 2018년 10월 167,950,811,419   - 167,950,811,419
JAEC 요르단 JRTR 2010년 08월 2016년 06월 166,381,232,160 86,305,330,364 80,075,901,796
Freshview Developments Pte.Ltd. ALEXANDRA VIEW CONDOMINIUM 2013년 04월 2016년 04월 145,153,090,597 35,434,707,113 109,718,383,484
Public Holdings Sdn.Bhd. PUBLIC BANK 2013년 04월 2015년 08월 126,216,274,558 26,907,682,880 99,308,591,678
Minstere des Ressources En Eau 알제리 콘스탄틴 하천정비 PJ 2014년 07월 2016년 07월 114,063,379,205 731,912,957 113,331,466,248
Ministry of Devlopment&Environment 알제리부그줄신도시청사 PJ 2012년 08월 2015년 12월 111,200,142,660 25,184,687,885 86,015,454,775
Far East Organization 싱가폴 SCOTTS TOWER PJ 2012년 11월 2015년 08월 99,103,683,290  32,378,985,351 66,724,697,939
기타         161,412,733,443 79,540,503,875           81,872,229,568
해외합계 20,777,118,678,460 9,106,439,584,648 11,670,679,093,812
국내/해외 합계      58,842,961,403,226 19,242,168,904,252      39,600,792,498,974

※ 기본도급액은 최초계약일 이후 증감(도급증액,취소 등)을 반영한 총도급액입니다.

6. 시장위험과 위험관

가. 시장위험

연결회사는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 신용위험 등 다양한 금융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전반적인 위험관리프로그램은 금융시장의 예측불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재무성과에 잠재적으로 불리할 수 있는 효과를 최소화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1) 외환위험

연결회사는 국제적으로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있어 다양한 통화로부터의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외환 위험관리의 목표는 환율 변동으로 인한 불확실성과 손익 변동을 최소화 함으로써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는데 있습니다.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연결회사의 주요 외화자산 및 부채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원화단위:백만원, 외화단위:천).


- 2014년 12월 31일

구분 외화자산 외화부채
외화금액 원화(환산)금액 외화금액 원화(환산)금액
USD 541,314 595,013 593,078 651,913
EUR 38,487 51,438 108,536 145,060
SGD 5,525 4,596 681 566
LYD 2,900 2,388 - -
JPY 245,345 2,258 - -


- 2013년 12월 31일

구분 외화자산 외화부채
외화금액 원화(환산)금액 외화금액 원화(환산)금액
USD 429,893 472,874 466,386 502,142
EUR 23,828 35,050 71,034 107,124
SGD 325 271 681 567
LYD 3,625 3,052 - -
JPY 869,437 8,731 732,339 7,464


당기말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각 외화에 대한 기능통화의 환율이 10% 변동할 경우, 환율변동이 세전이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백만원).

구   분 2014.12.31 2013.12.31
10% 상승 10% 하락 10% 상승 10% 하락
USD (5,689) 5,689 (2,927) 2,927
EUR (9,362) 9,362 (7,207) 7,207
JPY 226 (226) 127 (127)


(2) 이자율 위험


연결회사는 미래 시장이자율 변동에 따라 매도가능금융자산 등의 가격변동 이자율위험 및 예금 또는 변동이자부 차입금 등에서 발생하는 이자수익 및 이자비용 등의 현금흐름 이자율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이자율이 10bp 변동할 경우, 변동이자부 차입금으로부터 발생하는 이자비용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백만원).

구 분 2014.12.31 2013.12.31
10bp 상승 10bp 하락 10bp 상승 10bp 하락
이자비용 571 (571) 904 (904)


(3) 신용위험

연결회사의 신용위험은 전사 차원에서 관리되고 있습니다. 신용위험은 보유하고 있는 수취채권 및 확정계약을 포함한 거래처에 대한 신용위험 뿐만 아니라 현금및현금성자산, 은행 및 금융기관 예치금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금융기관과의 거래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연결회사는 신용도가 높은 금융기관에 대하여만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금융자산의 장부금액은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를 나타냅니다. 당기말과 전기말 및 전기초 현재 연결회사의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단위:백만원).

구   분 2014.12.31 2013.12.31
[유동자산]
현금성자산 322,006 406,769
단기금융상품자산 196,564 124,540
매출채권 3,263,114 3,087,670
단기기타수취채권 619,349 659,513
[비유동자산]
장기금융상품자산 73,184 13,946
투자유가증권(*) 32,233 19,654
장기기타수취채권 969,635 858,965

(*) 해당 금융자산에 포함된 유가증권 중 채무증권만을 신용위험 관리 대상 금융자산으로 산정하였습니다.

연결회사는 금융보증의 제공과 관련하여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각각 84,380백만원 및 95,139백만원의 금융보증부채를 계상하고 있으며 해당 금융보증 제공에 따른 신용위험의 최대 노출정도는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각각 2,825,635백만원 및 3,695,043백만원입니다.

연결회사가 당기말 현재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한 공동시공사가 부담할 채무인수 등 약정에 대해 중첩적 채무인수 등 약정을 제공함에 따른 신용위험의 최대 노출정도는 209,548백만원입니다.

또한, 연결회사는 계약이행, 분양보증, 하자보증 및 국내공사의 동업자간 수주한 공사의 이행을 위한 상호보증 등의 약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신용위험의 최대 노출정도는 해당 약정 제공액입니다.

(4) 유동성위험

연결회사는 경영 환경 또는 금융시장의 악화로 인해 연결회사가 부담하고 있는 단기채무를 적기에 이행하지 못할 유동성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유동성위험을 선제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현금흐름 및 유동성 계획 등에 대해 주기적으로 예측하고 이에 따른 대응방안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비파생금융부채를 보고기간 종료일로부터 계약 만기일까지의 잔여기간에 따라 만기별로 구분한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표에 표시된 현금흐름은 할인하지 아니한 금액이며, 차입금의 경우 액면이자를 가산한 금액입니다.

① 2014년 12월 31일

(단위:백만원)
구    분 장부금액 계약상
현금흐름
잔존계약만기
1년 이하 1년~2년 2년~3년 3년 초과
차입금 2,685,673 2,775,636 1,509,957 702,913 464,794 97,972
금융보증부채 84,380 2,825,635 1,505,664 661,972 253,495 404,504
매입채무 480,967 480,967 480,967 - - -
단기기타지급채무 1,124,445 1,124,445 1,124,445 - - -
합    계 4,375,465 7,206,683 4,621,033 1,364,885 718,289 502,476


② 2013년 12월 31일

(단위:백만원)
구    분 장부금액 계약상
현금흐름
잔존계약만기
1년 이하 1년~2년 2년~3년 3년 초과
차입금 3,009,747 3,200,316 1,663,766 612,413 584,450 339,687
금융보증부채 95,139 3,695,043 1,798,237 1,027,157 359,493 510,156
매입채무 486,496 486,496 486,496 - - -
단기기타지급채무 1,045,480 1,045,480 1,045,480 - - -
합    계 4,636,862 8,427,335 4,993,979 1,639,570 943,943 849,843


또한, 연결회사는 계약이행, 분양보증, 하자보증 및 국내공사의 동업자간 수주한 공사의 이행을 위한 상호보증 등의 약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결재무제표 주석 22 참조).


(5) 자본 위험

연결회사의 자본관리 목적은 계속기업으로서 주주 및 이해당사자들에게 이익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호하고 자본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최적 자본구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연결회사는 동종산업 내의 타사와 마찬가지로 자본조달비율 및 부채비율에 기초하여 자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본조달비율 및 부채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백만원)

(단위:백만원)
구 분 2014.12.31 2013.12.31
총차입금(a) 2,685,673                     3,009,747
차감: 현금및현금성자산(b) 325,690                       409,596
순부채(c=a-b) 2,359,983                     2,600,151
부채총계(d) 7,534,623                     7,468,718
자본총계(e) 2,725,595                     2,653,595
총자본(f=c+e) 5,085,578                     5,253,746
자본조달비율(g=c/f) 46.4% 49.5%
부채비율(h=d/e) 276.4% 281.5%



나. 위험관리

 

(1) 개요

연결회사는 효율적 환리스크 관리를 통한 경영 건전성 및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전사 환리스크 관리 업무처리 지침'을 제정하고 환리스크 관리를 위한 최고 의사결정 기관인 '환리스크 관리 위원회'를 매분기 운영하여 환리스크 관리 정책, 환리스크 관리 실적 및 계획, 헤지거래 규모 및 방법 등을 심의/결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리스크 관리 주관팀인 자금운용팀에서 환리스크 측정 및 평가, 외환거래, 사후관리, 환율전망 보고 등 업무를 수행하여 환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2) 환리스크 관리 기본 방침

① 전사 연간 외화 Cash Flow를 기초 Data로 기간별, 통화별로 부족통화와 잉여통화간의 환율 전망 및 헤지전략에 의해서 선물환 및 FX 거래추진.

② PJ별 또는 대규모 기자재 구매시 결제 기간에 맞추어 해당 통화와 요구하는 환율로 고정시킴으로써 환리스크를 최소화.

③ 매월 전문 금융기관의 통화별 환율 예측 자료를 공지함.

 

(3) 환리스크 관리 기법

연결회사는 대내적 리스크 관리기법 및 대외적 리스크 관리기법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① 대내적 리스크 관리 : Matching, Netting, Leading & Lagging 등

② 대외적 리스크 관리 : Forward Transaction, Range Forward, Currency Swap 등

7. 파생상품거래 현황

가. 파생금융상품 현황

(1) 연결회사는 우리은행 등과 공정가치위험회피의 파생상품 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당기와 전기 중 파생상품 관련 자산ㆍ부채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백만원).

① 2014년

구    분 평가액 평가손익
자산 부채 이익 손실
매매목적 통화선도  -  -  -  -
공정가치
위험회피(*)
통화선도 82,220 37,168 89,773 39,145
확정계약 37,168 82,220 43,479 104,525
합           계 119,388 119,388 133,252 143,670

(*) 공정가치위험회피 회계처리 적용대상 파생상품에 대한 설명은 아래 (4), (5)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② 2013년

구    분 평가액 평가손익
자산 부채 이익 손실
매매목적 통화선도  -  -  -  -
공정가치
위험회피
통화선도 4,107 11,914 4,107 11,914
확정계약 11,914 4,107 31,739 6,331
합           계 16,021 16,021 35,846 18,245


(2) 연결회사는 전기 중 금호아시아나빌딩 1관에 대한 우선매수선택권을 매각하였으며, 매각 시 발생한 파생상품거래이익 103,816백만원을 기타수익으로 계상하였습니다.

(3) 연결회사는 매매목적 파생상품거래관련하여 각각 파생상품거래이익 2,618백만원(전기 1,805백만원), 파생상품거래손실 7,359백만원(전기 8,455백만원)을, 위험회피회계와 관련하여 파생상품거래이익 14,660백만원(전기 420백만원), 파생상품거래손실 4,333백만원(전기 12,089백만원)을 기타수익(비용)으로 계상하고 있습니다(연결재무제표 주석 30참조).

(4) 연결회사는 당기말 현재 외화거래에 대한 환율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우리은행 등과 통화선도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동 통화선도계약을 공정가액으로 평가하였습니다. 당기말 현재 연결회사가 체결한 통화선도 계약현황은 하기와 같습니다.


(원화단위 : 백만원, 외화단위 : 천)
구분 매도통화 매도금액 매입통화 매입금액 계약환율 계약건수
공정가액위험회피 USD        40,000 KRW        44,974      1,124.36 4
공정가액위험회피 USD        55,000 KRW        57,310      1,042.00 2
공정가액위험회피 USD      150,000 KRW      156,247      1,041.65 18
공정가액위험회피 USD        75,000 KRW        77,591      1,034.55 4
공정가액위험회피 USD        60,000 KRW        63,232      1,053.87 5
공정가액위험회피 USD      147,066 KRW      157,544      1,071.25 8
공정가액위험회피 USD        79,583 JPY    8,500,099        106.81 13
공정가액위험회피 USD        16,343 EUR        12,136 1.3467 4
공정가액위험회피 EUR      363,994 USD      493,344        1.3554 37
공정가액위험회피 EUR        45,081 USD        61,723        1.3692 4
공정가액위험회피 EUR        76,906 KRW      116,601      1,516.15 4
공정가액위험회피 EUR        50,141 KRW        74,778      1,491.35 4
공정가액위험회피 KRW      132,838 USD      125,759      1,056.29 6
공정가액위험회피 KRW        11,721 EUR          7,713      1,519.64 3


(5) 연결회사는 당기말 현재 외화거래에 대한 환율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우리은행 등과 체결한 레인지포워드 계약의 만기 도래로 결제를 완료하여, 잔액은 0 입니다.



나. 연결회사가 영업을 위하여 재무적출자자에 제공한 풋옵션 약정


(1) 평택-시흥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구    분 내          용
회사명 제2서해안고속도로㈜
풋옵션의무자 회사외 6개 건설출자자
풋옵션권리자 중소기업은행[칸서스겨레 인프라 사모특별자산투자신탁1호(대출채권)의 신탁업자]
계약체결일 2010년 1월 27일
옵션금액 출자액면금액
옵션행사기간 본 사업의 운영개시일에서 24개월이 경과한 날로부터 72개월이 경과한 날까지의 기간


(2) 신분당선 사업

구    분 내          용
회사명 신분당선㈜
풋옵션의무자 회사 외 6개 건설사
풋옵션권리자 한국산업은행 외 2
계약체결일 2008년 11월 27일
옵션금액 출자액면금액 및 조정금액(연복리 7.9%)
옵션행사기간 공사도급계약상 수급인의 귀책사유로 공사도급계약상의 해지사유가 발생시 등


(3) 구리포천 고속도로 사업

구    분 내          용
회사명 서울북부고속도로㈜
풋옵션의무자 회사 외 10개 건설사
풋옵션권리자 중소기업은행
계약체결일 2011년 12월 19일
옵션금액 출자액면금액
옵션행사기간 ① 후순위대출대주를 위한 건설출자자의 자금보충한도의 85%이상 소진되는 경우
② 운영개시일로부터 2년 이후 2회 이상 통행료 수입이 사업성 검토보고서상 추정통행료 수입의 80% 미만인 경우


(4) 천마산터널 사업

구    분 내          용
회사명 천마산터널㈜
풋옵션의무자 회사 외 4개 건설사
풋옵션권리자 발해인프라투융자회사
계약체결일 2012년 1월 19일
옵션금액 출자액면금액 및 후순위대출원리금 상환채무
옵션행사기간 ① 사업시행자의 귀책사유로 실시협약이 해지되는경우
② 운영개시일이 예정보다 6개월 지연되고 그 손실이 보전되지 않는 경우
③ 운영개시일로부터 오(5)년 이내에 실시협약 제54조에서 규정된 관련시설을 포함하여 부산항만배후도로 시설개선사업이 준공되지 않아 부산항만배후도로 시설개선사업의 준공예정기한 직전 일(1)년간의 통행료수입이 실시협약 추정 통행료수입의 89%를 초과하지 못한 경우
④ 본 협약 제32조에 따라 예정 운영개시일 삼(3)개월 전까지 재무출자자가 만족하는 내용의 관리운영계약이 체결되지 않은 경우
⑤ 엄궁~북항간 도로가 건설되고 그 직후 통행료수입이 실시협약 추정 통행료수입의 89%에 미달하는 기간이 삼(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⑥ 건설출자자들의 제7조 제2항에서 정한 자금보충 한도액의 구십(90)%를 초과하여 사용하고 재무출자자가 위 한도액을 모두 사용할 것으로 판단하는 경우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 담당조직

명칭 조직형태 주요 연구 활동 내용
기술
연구원
연구기획팀 연구원 총괄기획, 홍보, 연구원 운영관리 (예산, 시설, 인사, 총무)
기술전략, 기술정보 및 기술개발과제, 기술기록, 기술홍보
플랜트환경연구팀 환경분야 과제연구, 현장기술지원, 신기술 상품화 추진, 환경실험실 운영
플랜트분야 과제연구, 현장기술지원, 신기술 상품화 추진, 설비실험동(용접연구실) 운영
토목연구팀 토목분야 과제연구, 현장기술지원, 신기술 상품화 추진, 지반공학 실험동 운영
건축연구팀 건축구조, 재료 및 설비분야 과제연구, 현장기술지원, 신기술 상품화 추진 및 기술용역, 설비/음향 실험동 운영
기술개발팀 연구원 개발기술 상용화 및 사업화, 토목/건축 내풍엔지니어링 및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터널 방재시스템 연구, 안전 시스템 연구, 품질검사 전문기관 및 공인시험기관(KOLAS) 운영, 대형구조실험동 및 중앙실험동 운영
건축신성장/원천기술TFT 건축분야 신성장동력산업 및 원천기술에 대한 연구개발 수행
환경신성장/원천기술TFT 환경분야 신성장동력산업 및 원천기술에 대한 연구개발 수행
모듈러교량연구단TFT 사전제작된 표준부재들을 조합, 전체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듈러 기술을 교량분야에 접목한 모듈러교량 기술개발 수행
초고층복합빌딩사업단TFT 초고층건물의 시공 중 변위를 예측/평가/제어하여 시공 중 구조안전성, 시공성 및 시공 후 사용성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정밀 시공 기술 개발 수행
초장대교량사업단TFT 초장대교량 고주탑, 앵커리지, 해상기초 시공용 고기능성 콘크리트 개발
해상풍력연구단TFT 해상풍력 지지구조물의 설계, 제작 및 시공기술 개발 수행, 지진해석/내진설계 및 선박충돌해석 및 손상저감기술
개발 수행
ICT교량연구단TFT 노후화교량바닥판의 경제적 장수명화를 위한 부분조립이 가능한 급속시공 교량 바닥판 설계/시공 기술개발 수행
다양한 도로선형에 적용가능한 비정형 프리캐스트 바닥판 기술개발 수행
토목
사업본부
토목기술팀 건설기술 혁신사업 참여(첨단센서 기반의 대형 건설현장 실시간 시공관리 기술 개발), 설계업무 표준화 및 전산화
국내설계도서 검토 및 공사기술 지원, 해외설계도서 검토 및 공사 기술지원, 실시설계 VE 지원, 현장기술지원,
준공현장 기술 점검
토목환경플랜트팀 기술개발과제 수행 지원, 현장기술지원, 국내설계도서 검토 및 공사기술지원
건축
사업본부
건축기술팀 기술개발과제 수행, 신기술 현장적용, 산업재산권 관리, 시공기술 표준 제정 및 개정, 시공기술표준 DB관리
신재료 및 신공법 검토, 상품개발, 구조 설계 검토, 지반조사관리, 구조 현장 지원, 공동주택 평면 및 마감상세 표준화,
시공매뉴얼 제정 및 개정, 기술 관련 정보 정리,
건축설비기술팀 기술개발과제 수행지원, 신기술 자재발굴, 시공기술 현장지원, 기술자료 작성 및 전파
신상품검토 및 개발, 시공기술 표준 제정 및 개정, 산업재산권 관리, 설계업무 및 표준화, 견적업무 및 표준화,
현장관리 및 지원
EP
지원실
공정설계팀 플랜트공정분야 기술개발과제 수행 지원, 설계업무 표준화 및 전산화, 현장설계 및 기술지원, 기술평가
기계설계팀 플랜트기계분야 기술개발과제 수행 지원, 설계업무 표준화 및 전산화, 현장설계 및 기술지원, 기술평가
발전설계팀 플랜트발전분야 기술개발과제 수행 지원, 설계업무 표준화 및 전산화, 현장설계 및 기술지원, 기술평가
원자력설계팀 원자력분야 기술개발과제 수행 지원, 설게업무 표준화 및 전산화, 현장설계 및 기술지원, 기술평가
전기설계팀 플랜트전기분야 기술개발과제 수행 지원, 설계업무 표준화 및 전산화, 현장설계 및 기술지원, 기술평가
계장설계팀 플랜트계장분야 기술개발과제 수행 지원, 설계업무 표준화 및 전산화, 현장설계 및 기술지원, 기술평가
배관설계팀 플랜트배관분야 기술개발과제 수행 지원, 설계업무 표준화 및 전산화, 현장설계 및 기술지원, 기술평가
플랜트토목설계팀 플랜트토목분야 기술개발과제 수행 지원, 설계업무 표준화 및 전산화, 현장설계 및 기술지원, 기술평가
플랜트건축설계팀 플랜트건축분야 기술개발과제 수행 지원, 설계업무 표준화 및 전산화, 현장설계 및 기술지원, 기술평가


나.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15 기 제14 기 제 13 기
원재료비 - - -
인  건  비 9,412 22,945 18,660
감가상각비 1,256 1,214 828
위탁용역비 7,096 10,186 8,426
기      타 28,681 38,450 42,791
연구개발비용계 46,445 72,795 70,705
회계
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13,473 16,120 17,223
제 조 경 비 - -  -
기타(설계용역비 등) 32,971 56,675 53,482
개발비(무형자산)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47% 0.86% 0.86%

※ 상기 연구개발비용에는 판관비에 반영된 경상개발비와 당사의 연구개발 부서의 연구개발 소요비용 및 당사가 제안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기본설계 위탁용역비용이 포함되었습니다.


다. 연구개발실적

구분 과제명 연구
기간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연구결과 반영제품명
및 반영내용
(연구결과가 제품에
반영된 경우)
비고
(내부연구기관,
별도법인,
외부위탁 구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