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포스코인터내 (047050) POSCO DAEWOO Corporation
무역과 제조, 유통사업을 영위하는 종합상사
거래소 / 유통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대우인터내셔널과 그 종속회사(이하 연결회사)는 철강/금속, 화학/석유제품, 기계/운송장비, 농축산품 등의 무역부문과 해외 플랜트, 발전 인프라 구축 등을 담당하는 해외프로젝트부문, 국내외 석유, 가스, 광물, 식량자원의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자원개발부문 등 세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내외 제조 및 유통사업, 부동산개발사업 등 신사업을 추가적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주요지점에서 법인, 지사 등 100여개의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사업 중 무역부문이 전체 매출/손익 중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였으나, 석유가스 자원개발 사업 성과가 본격화됨에 따라 전체 수익 중 자원개발부문 비중이 대폭 확대되고 있습니다.
한편, 해외프로젝트부문의 경우 해외네트워크를 이용한 제조업체 등과의 공동 수주 등이 주를 이룸으로써 무역부문과의 재무적 수치의 구분이 불명확한 관계로 하기 재무사항에 대해서는 무역부문에 통합하여 기재하였습니다.

사업부문 회사명 주요생산 및 판매 상제품 유형
무역부문
(해외프로젝트
부문 포함,
이하 동일)
(주)대우인터내셔널 무역부문, DAEWOO INT'L (AMERICA) CORP.,
DAEWOO INT'L (DEUTSCHLAND) GmbH., DAEWOO INT'L JAPAN CORP.,
DAEWOO INT'L SINGAPORE PTE. LTD., DAEWOO ITALIA S.R.L.,
DAEWOO CHINA CO., LTD., MYANMAR DAEWOO LTD.,
DAEWOO INT'L MEXICO S.A. DE C.V, DAEWOO INT'L GUANGZHOU CORP.,
DAEWOO INT'L (M) SDN BHD, DAEWOO INT'L SHANGHAI CO., LTD,
DAEWOO INT'L INDIA PRIVATE LTD.,
DAEWOO INT'L SHANGHAI WAIGAOQIAO CO., LTD.,
DAEWOO INT'L VIETNAM CO., LTD.
, MYANMAR DAEWOO INT'L CORP.,
DAEWOO POWER AND INFRA (PTY) LTD., HANJUNG POWER LTD.

철강, 금속, 자동차부품,
플랜트 등
자원개발부문 (주)대우인터내셔널 자원개발부문, DAEWOO INT'L AUSTRALIA HOLDINGS PTY LTD.,
DAEWOO INT'L CAMEROON S.A.,
PT. BIO INTI AGRINDO, DAEWOO E&P CANADA CORP.,
DAEWOO PRECIOUS RESOURCES CO., LTD.

천연가스, 니켈, 구리,
유연탄, 오일팜 등
기타부문
(제조 및 유통)
주)대우인터내셔널 대우백화점,
DAEWOO TEXTILE FERGANA LLC., DAEWOO TEXTILE BUKHARA LLC.,
DAEWOO PAPER MANUFACTURING CO.,LTD.,
D
AEWOO AAPC CORP., BRASIL SAO PAULO STEEL PROCESSING CENTER
섬유, 면사, 제지, 철강 등

주) 기타부문 2개사(DAEWOO EL SALVADOR S.A. DE C.V., TIANJIN DAEWOO PAPER MFG. CO. LTD.)는 공시서류 제출일 현재 청산이 진행중이거나 유휴중인 법인으로 제외하였습니다.

가.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구분
매출액 비율 당기순이익 비율 자산 비율
무역부문 11,929,410 117.05%   43,393 38.95% 7,232,918 80.50%
자원개발부문 223,858 2.20% 73,546 66.02% 2,631,105 29.29%
기타부문 155,906 1.53% 736 0.66% 398,141 4.43%
연결조정 -2,117,379 -20.78% -6,276 -5.63% -1,277,595 -14.22%
합계 10,191,795 100.00% 111,399 100.00% 8,984,569 100.00%

주) 공시서류 제출일 현재 청산이 진행중인 기타부문 1개사(DAEWOO EL SALVADOR S.A. DE C.V.), 운휴법인 1개사(TIANJIN DAEWOO PAPER MFG. CO. LTD.)는 제외하였습니다.

나. 사업부문별 현황
(1) 무역부문
회사의 무역부문을 포함하여 연결대상 종속회사 중 DAEWOO INT'L (AMERICA) CORP., DAEWOO INT'L (DEUTSCHLAND) GmbH., DAEWOO INT'L JAPAN CORP., DAEWOO INT'L SINGAPORE PTE. LTD., DAEWOO ITALIA S.R.L., DAEWOO INT'L MEXICO S.A. DE C.V.  등을 무역부문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산업의 특성) 세계경제의 글로벌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비즈니스의 융/복합으로 산업 간 경계가 불분명해지면서 종합상사는 다양성과 개방성을 바탕으로 그 어느 때보다 큰 성장의 기회요인을 획득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환경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면서, 기존 상품 수출 및 중개 영역을 넘어 새로운 시장과 사업을 개척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등 종합상사를 뛰어넘는, 종합사업회사로서 탈바꿈해 가는 추세입니다. 오늘날은 전통적인 무역업뿐만 아니라 오랜 기간 대외 거래를 통해 축적한 KNOW-HOW와 해외 네트워크 및 높은 정보력과 신용도를 활용하여 제조업, 물류업 등 Trading 연계 사업, 구매처와 판매처의 생산 및 판매를 지원하는 금융, 인프라사업 Project Developing 및 Organizing, 차세대 성장을 주도할 자원/에너지 개발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가고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제조업체의 자체적인 해외영업망 확충을 통한 직수출 확대로 국가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종합상사 수출 비중은 축소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종합상사는 그 동안 수행했던 단순 수출 대행 역할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신규 거래선을 발굴하고, 외형적 성장을 중시하는 영업 형태에서 벗어나 수익성을 제고하는 영업 형태로 변모해 가고 있습니다. 자체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삼국간 영업을 확장함과 더불어, Trading을 통해 파생되는 금융과 물류 기능을 강화하고, 해외 생산, 합작 투자 등을 통해 특정 품목에 대한 사업의 수직 계열화 및 부가가치 증대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종합상사는 교역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모든 정치, 경제적 변수들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2011년부터 지속중인 유럽 국가들의 재정 위기, 이란 제재 문제에서부터 최근 중국의 GDP 성장률 하락, 일본 엔화 변동, 우크라이나 사태까지 국제사회의 주요 이슈들은 환율 변동, 원자재 가격 등락 등 주요 경제 지표와 대외 교역환경의 변화를 초래하며 이는 회사의 비즈니스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국내시장여건) 최근 국내 경제는 소비 증가세가 지속되고, 수출이 회복되는 가운데 점진적으로 경기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4년 상반기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한 2,836억달러, 수입액은 2.7% 증가한 2,633억달러로, 무역수지는 203억 달러 흑자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러나 상반기 원달러 평균환율은 1049.8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3.5원이나 하락하여, 수출기업의 수익성 악화가 우려되고 있습니다.또한 경기 회복의 대내 불안 요소인 가계 부채 조정, 기업 투자 성향 위축 등은 무역부문의 영업 활동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해외시장여건) 세계 경제는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회복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원유 등의 원자재 가격이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완만한 경기 회복 추세에서 철강, 화학, 곡물 등 상품 수요의 회복이 급격하게 이루어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미국의 금리 인상 가능성 및 유럽 경기 회복세 둔화, 신흥국의 정권 교체에 따른 정치 리스크는 세계 경제 회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시장점유율) 회사의 2014년 상반기 수출실적은 통관기준 38억불로서 전년 동기 대비 1.2% 감소하였습니다. 한국전체의 수출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하였으며, 한국 전체 실적 대비 회사의 실적 비중은 1.3%입니다.

                                                                                               (단위 : 백만불)
구 분 2013년 상반기 2014년 상반기 신장률
한국전체실적 276,474

283,324

2.5%

대우인터내셔널 실적 3,804 3,758

-1.2%

출처 : 한국무역협회 무역정보네트워크(www.kita.net)

2014년 상반기 회사의 매출 중 수출(삼국간 거래 포함, 이하 동일)은 94.9%에 달하고 있습니다. 수출 실적의 지역별 비중은 중국 23.9%를 비롯, 아시아 지역이 전체 수출실적의 66.7%를 차지하고 있으며, 북미 지역 6.9%, 기타 지역 26.4%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품목별 수출 비중은 철강/비철 58.3%, 화학/물자 25.4%, 자동차부품/기계 13.1%, 광물/에너지 2.3%, 전자/기타 0.9%를 각각 차지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포스코와의 M&A로 철강 Business에서 연간 400만톤 이상의 판매체제를구축하는 등 안정적인 제품 공급선을 확보한 것을 비롯해, 건설, 소재, IT, 플랜트 등 그룹사와의 협업을 바탕으로 사업영역을 크게 확장하는 새로운 사업 가능성의 확보 등을 통해 다양한 Synergy 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보입니다.

(2) 해외프로젝트부문
(산업의 성장성)
신흥국의 성장이 가속화됨으로 인해 발전, 교통, 통신 등의 인프라 구축을 위한 프로젝트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환경에 대한 중요성 부각됨에 따라 선진국에서는 신재생 에너지 발전, 물환경 인프라 등의 건설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통적 금융 투자상품의 불확실성이 증가하여, 안정적 수익이 예상되는 인프라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유망한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전반적인 수행 과정을 관리하는 Project Organizing 기능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해외시장여건) 최근 미국의 금리 인상 가능성으로 인해 신흥국의 금융 불안정성이 확대되는 가운데, 단기적으로 인프라 프로젝트에 대한 수요가 불확실한 상황이나, 신흥국의 풍부한 자원과 인구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프로젝트 수요 확대가 예상됩니다. 한편,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유럽 및 일본의 공격적인 해외 진출과 중국 등 후발업체의 성장으로 인해 세계 인프라 프로젝트 시장에서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회사는 100여개의 해외 네트워크를 통해 프로젝트 발굴에 필요한 정보력과 현지 상황에 대응하여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건설, ICT, 플랜트 분야의 계열회사 및 기존 Trading 거래회사 등과의 협력을 통해 프로젝트 수행 과정의 시너지 창출이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회사는 인프라사업을 제 3수익원화하겠다는 중장기 목표를 설정하고, 기존의 Trading Network를 활용하여 해외 전략지역에 대한 사업개발을 확대하였습니다. 최근 세계 건설경기 악화에도 불구하고, 우즈벡 및 알제리 복합화력발전소, 폴란드 초고속 인터넷망 구축, 인도네시아 경찰청 전산인프라사업 등 발전, SOC, IT 등 여러 분야에서 대형 프로젝트 수주에 잇달아 성공하는 성과를 창출했습니다.

(3) 자원개발부문

회사의 자원개발부문을 포함하여 연결대상 종속회사 중 DAEWOO INT'L AUSTRALIA HOLDINGS PTY LTD., DAEWOO INT'L CAMEROON S.A., PT BIO INTI AGRINDO, DAEWOO E&P CANADA CORP. 등을 자원개발부문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산업의 특성) 최근 화석에너지원에 대한 세계소비량이 증가하는 추세가 지속되자 자원민족주의의 대두 속에서 자원확보를 둘러싼 세계 각국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중국, 인도의 경제력 팽창에 따른 수요 증가와 해외자원개발에 대한 공격적 투자는 이러한 자원 전쟁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원산업은 국제경기변동, 특히 주요 자원소비국인 중국 등의 경제성장률에 영향을 많이 받아 가격의 변동폭이 큰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세계적인 자원 소비 증가로 인한 수급 불균형 우려로 인해 우리나라도 적극적 자원외교를 통한 대형 탐사광구 확보 등 에너지 주권확보를 위한 해외자원개발사업에 관심이 고조되어 왔으며, 국내 기업들의 해외자원개발사업 참여가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도 자원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최근에는 셰일가스 등 비전통 에너지자원들이 새롭게 개발되어 산업의 성장과 팽창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에너지자원개발 및 광물자원개발의 경우 산업의 특성상 회사의 수익이 원자재가격에 밀접하게 연동됩니다. 최근 상업 생산을 개시한 미얀마 가스전 및 페루 유전, 베트남 11-2 광구의 수익이 자원개발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마다가스카르 니켈광, 호주 나라브리 석탄광 등의 생산이 본격화되면 경기 변동에 따른 원자재 가격 변동이 회사의 수익에 미치는 영향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시장여건) 석유, 천연가스, 철광석 등 주요 원자재를 거의 100% 수입에 의존하는 우리나라의 특성상 해외자원개발 광구의 확보는 국가적 차원에서 장려되고 지원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이에 회사는 한국석유공사 및 한국광물자원공사 등을 통한 성공불 융자 등을 활용하여 적극적인 신규 자원개발광구 확보 및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해외시장여건) 미국의 금리 인상 가능성 및 우크라이나 사태 등 광범위한 세계경제의 불확실성 속에 유가 및 광물, 비철금속 등의 국제가격은 기존의 상승추세가 한풀 꺾인 모습입니다. 그러나 중장기적으로 세계경기의 회복 및 세계 자원소비대국인 중국의 경제성장에 따른 원자재가격의 상승추세가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어 2013년에 상업 생산을 시작한 미얀마 가스전을 비롯 본격적인 생산을 앞둔 회사의 자원개발광구들의 매출 및 수익성은 단기적인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을 것이나, 중장기적으로는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게 될 것입니다.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석유가스개발 미얀마 가스전의 생산시설물 건설공사(EPCIC 공사)는 2009년 10월에 개시되었습니다. 현재 모든 주요시설의 건설 및 시운전이 완료되었으며, 2013년 7월부터 가스구매자에 가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쉐 가스전에서 시추 및 완결 작업이 순차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2015년 이후 일일 생산량 5억 입방피트로 생산량이 증대될 예정입니다.
2011년 탐사1기가 발효된 동해 대륙붕 6-1남부광구 탐사사업은 2013년 시추대상구조 확정 및 시추관련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2014년 4분기에 시추탐사를 목표로 준비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쉐 가스전 인근 AD-7광구 탐사사업은 2013년 3월 호주 석유회사인 우드사이드사를 파트너로 영입하여 지분투자를 유치하였고, 2013년 7월 탐사1기에 진입하였습니다.
작년 8월 캐나다 Bellatrix사가 보유한 뱁티스트 광구 지분 50%를 인수하는 계약 체결을 통해 캐나다 타이트오일가스 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동 사업을 통해, 그 동안 축적된 석유, 가스 탐사 및 개발 기술력을 더욱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기회를 확보했을 뿐 아니라 최근 에너지 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북미 지역의 비전통 석유가스 개발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 밖에도 회사는 페루 유전, 베트남 가스전, 오만LNG 플랜트 등에 지분참여를 계속하고 있으며, 미얀마 육상 비전통자원 탐사조사사업에 진출하였으며, 향후 석유/가스개발사업을 주력 성장동력으로 삼아 세계적인 자원개발회사로 성장할 계획입니다.

광물자원개발 회사는 광물자원개발사업 분야에서 마다가스카르 암바토비 니켈광, 호주 나라브리 석탄광 등 생산사업 및 구리/우라늄/주석 광산 탐사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4% 지분 참여한 암바토비 니켈광은 아프리카 마다가스카르에 위치한 세계 3대 라테라이트 니켈광산 중 하나입니다. 2012년 7월 니켈 완제품 생산을 시작으로, 향후 29년동안 니켈과 코발트를 생산할 예정입니다.
호주 나라브리 석탄광의 경우 회사는 5%의 지분을 참여하고 있으며, 2010년 시범생산 후 2012년 10월 대량생산이 개시되었습니다.
그 밖에도 아프리카/미주/동남아시아/호주 지역 등에서 구리/우라늄/주석 광산 탐사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식량자원개발 회사는 미래 식량자원과 청정에너지원 확보를 위해 식량, 임산자원 개발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기상 이변과 각 국의 식량자원 보호 정책 강화는 선제적인 식량 자원 확보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회사는 Palm Oil 및 조림 사업에 대한 투자와 동남아와 중남미 지역을 중심으로 대두, 밀, 옥수수 등 전략품종 재배 농장은 물론, 이를 바탕으로 한 식량 자원 Trading 사업의 진출을 지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신규사업의 진출) 전략국가인 미얀마에서 호텔 개발을 진행 중이며, 이를 비롯해 송도 상업부동산 운영사업 등 복합부동산 개발사업과 선박용대선 사업 등을 통해 신규 투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 기타부문
회사의 기타부문에는 국내의 대우백화점을 운영하는 유통부문을 비롯하여 해외에서 면사를 생산하는 DAEWOO TEXTILE FERGANA LLC.와 DAEWOO TEXTILE BUKHARA LLC., 제지를 생산하는 DAEWOO PAPER MANUFACTURING CO.,LTD. 등의 주요종속법인이 포함되며, 법인별로 별도의 산업군에 속해 있어 부문별 사업내용 대신 주요 법인별 현황을 아래와 같이 기재하였습니다.

대우백화점 대우백화점은 지역의 새로운 유통문화 창출과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지난 15년간 지역민의 사랑과 신뢰를 바탕으로 지역의 대표적인 백화점으로 성장해 오고 있습니니다. 부산 서면 더샵 센트럴스타점 개점, 창원 ,진해지역 기업체 연계행사진행, 제반비용의 효율적 관리로 '매출,영업이익 극대화', 지역 통합에 따른 지역 환경 살리기 캠페인 및 대우봉사단 지역봉사 확대, 자매결연단체 연계활동 강화로 '지역밀착 경영정착', 고객감동에 이은 'NEW 2012 친절캠페인 강화'를 바탕으로 백화점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여 새로운 도약을 추진중입니다.

DAEWOO TEXTILE FERGANA LLC. 및 DAEWOO TEXTILE BUKHARA LLC.
우즈베키스탄에 위치하고 있는 페르가나 면방법인과 부하라 면방법인은 우즈베키스탄 현지에서 원재료(cotton)를 구매하여 Single Yarn, Double Yarn, Weaving 제품을 생산하는 법인으로 우즈베키스탄의 주요 기간산업인 면방업계를 주도하는 법인입니다.  총 24만추의 생산 규모를 갖추어 현지 면사생산 최대 규모를 기록하고 있으며, 본사의 식량물자본부와 연계하여 생산제품의 약 40%를 서유럽과 중국등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향후 품질개선과 합연사 생산 등을 통해 매출 증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DAEWOO PAPER MANUFACTURING CO.,LTD.
1996년 설립되어 2005년까지 양호한 실적을 유지하였으나, 2006년 이후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2008년 세계 금융위기 등으로 경영실적이 저조하였습니다.  포스코 패밀리사 편입 후, 회사와 법인의 자구노력이 지속되고 있으며, 동시에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다각적 검토를 통해 근원적인 구조조정 방안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2.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영업용 설비 현황
(1) 지배회사

① 미얀마 해상파이프라인 (자산항목 : 기계장치)

(기준일 : 2014.06.30) (단위 : 백만원)
구 분 소재지 규 모 기초
장부가
당기증감 기말
장부가
비 고
해상파이프라인
및 육상가스터미널
(운송시설)
미얀마 북서부 해상
및 인근 육상
직경 32인치, 길이 110km
면적 461,342 m2 (약 14만평)
254,564 2,410 256,974 -


② 국내

(기준일 : 2014.06.30) (단위 : 백만원)
구  분 소재지 토 지 건 물 합 계 비고
장부가액 시 가 장부가액 시 가 장부가액 시 가
본  사 서울특별시 중구 통일로 10 - - 16,043㎡ - 16,043㎡ - 임차
대우백화점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동서동로 18
(신포동 2가) 대우백화점
24,759 21,064 58,282 49,817 83,041 70,881 소유
대우백화점
센트럴스퀘어점
부산광역시 부산 진구
중앙대로 66번길 50(부전동)
- - 34,713㎡ - 34,713㎡ - 임차

주1) 소유의 경우 장부가를, 임차의 경우 면적을 기재하였습니다.

주2) 토지시가 : 공시지가 시가표준액, 건물시가 : 지방세 과세표준액

③ 해외지사, 사무소

(기준일 : 2014.06.30) (단위 : 명)
구         분 소재지 토 지 건 물 합 계 종업원수 비고
주재원 현채인
마닐라지사 필리핀 - 342 ㎡ 342 ㎡ 2 11 임차
하노이지사 베트남 - 186 ㎡ 186 ㎡ 2 7 임차
호치민지사 베트남 - 353 ㎡ 353 ㎡ 7 21 임차
방콕지사 태국 - 298 ㎡ 298 ㎡ 6 19 임차
자카르타지사 인도네시아 - 405 ㎡ 405 ㎡ 7 17 임차
다카지사 방글라데시 - 404 ㎡ 404 ㎡ 2 8 임차
라호르지사 파키스탄 - 65 ㎡ 65 ㎡ 1 3 임차
시드니지사 오스트레일리아 - 150 ㎡ 150 ㎡ 1 7 임차
심양지사 중국 - 117 ㎡ 117 ㎡ - 4 임차
대련지사 중국 - 224 ㎡ 224 ㎡ 1 7 임차
하얼빈사무소 중국 - 67 ㎡ 67 ㎡ - 2 임차
장춘사무소 중국 - 136 ㎡ 136 ㎡ 1 5 임차
청도지사 중국 - 342 ㎡ 342 ㎡ 3 14 임차
무한지사 중국 - 260 ㎡ 260 ㎡ 1 10 임차
중경지사 중국 - 175 ㎡ 175 ㎡ 1 6 임차
타이페이지사 대만 - 213 ㎡ 213 ㎡ 3 13 임차
마드리드지사 스페인 - 241 ㎡ 241 ㎡ 1 5 임차
이스탄불지사 터키 - 350 ㎡ 350 ㎡ 4 11 임차
바쿠사무소 아제르바이잔 - 75 ㎡ 75 ㎡ - 2 임차
바르샤바지사 폴란드 - 209 ㎡ 209 ㎡ 2 6 임차
프라하지사 체코 - 280 ㎡ 280 ㎡ - 4 임차
런던지사 영국 - 114 ㎡ 114 ㎡ 2 2 임차
부카레스트지사 루마니아 - 134 ㎡ 134 ㎡ 1 6 임차
모스크바지사 러시아 - 226 ㎡ 226 ㎡ 5 11 임차
블라디보스톡지사 러시아 - 126 ㎡ 126 ㎡ 1 3 임차
타쉬켄트지사 우즈베키스탄 - 239 ㎡ 239 ㎡ 3 9 임차
키예프지사 우크라이나 - 125 ㎡ 125 ㎡ 2 8 임차
테헤란지사 이란 - 450 ㎡ 450 ㎡ 2 13 임차
두바이지사 아랍에미리트 - 317 ㎡ 317 ㎡ 3 6 임차
바그다드사무소 이라크 - 120 ㎡ 120 ㎡ - 2 임차
암만사무소 요르단 - 250 ㎡ 250 ㎡ - 2 임차
담맘지사 사우디아라비아 - 200 ㎡ 200 ㎡ 2 6 임차
카이로지사 이집트 - 440 ㎡ 440 ㎡ 2 6 임차
텔아비브사무소 이스라엘 - 102 ㎡ 102 ㎡ - 2 임차
트리폴리사무소 리비아 - 250 ㎡ 250 ㎡ - 2 임차
나이로비지사 케냐 - 155 ㎡ 155 ㎡ 1 5 임차
알제리지사 알제리 - 45 ㎡ 45 ㎡ 2 5 임차
라고스지사 나이지리아 - 132 ㎡ 132 ㎡ 1 5 임차
요하네스버그지사 남아프리카공화국 - 165 ㎡ 165 ㎡ 2 4 임차
토론토지사 캐나다 - 189 ㎡ 189 ㎡ - 3 임차
상파울로지사 브라질 - 400 ㎡ 400 ㎡ 4 10 임차
부에노스아이레스지사 아르헨티나 - 150 ㎡ 150 ㎡ 1 6 임차
리마지사 페루 - 200 ㎡ 200 ㎡ 2 6 임차
보고타지사 콜롬비아 - 120 ㎡ 120 ㎡ 1 9 임차
산티아고지사 칠레 - 147 ㎡ 147 ㎡ 1 4 임차
야운데지사 카메룬 - 216 ㎡ 216 ㎡ 1 4 임차
알마티지사 카자흐스탄 - 158 ㎡ 158 ㎡ 1 5 임차
미얀마E&P사무소 미얀마 양곤 - 1,943 ㎡ 1,943 ㎡ 34 128 임차

주) 소유의 경우 장부가를, 임차의 경우 면적을 기재하였으며, 시가 등에 관한 정보는 중요하지 않아 기재를 생략하였습니다.

(2) 주요종속회사

(기준일 : 2014.06.30) (단위 : ㎡, 명, 백만원)
구         분 소재지 토 지 건 물 합 계 종업원수 비고
주재원 현채인
DAEWOO INT'L (America) Corp 미국 뉴저지  - 629㎡ 629㎡ 6 17 임차
미국
디트로이트
 - 300㎡ 300㎡ 2 21 임차
미국
로스엔젤레스
 - 464㎡ 464㎡ 1 7 임차
미국 휴스턴  - 140㎡ 140㎡ 2 9 임차
캐나다
캘거리
- 144㎡ 144㎡ 1 1 임차
DAEWOO INT'L (DEUTSCHLAND) GmbH. 독일
프랑크푸르트
 - 830㎡ 830㎡ 6 17 임차
DAEWOO INT'L JAPAN CORP. 일본 동경   - 342㎡ 342㎡ 6 24 임차
일본 오사카 - 137㎡ 137㎡ 3 6 임차
일본 나고야 - 194㎡ 194㎡ 2 9 임차
DAEWOO ITALIA S.R.L. 이탈리아 밀라노  - 490㎡ 490㎡ 4 8 임차
DAEWOO CHINA CO., LTD. 중국 북경 - 561㎡ 561 ㎡ 5 25 임차
DAEWOO INTERNATIONAL
MEXICO S.A. DE C.V.
멕시코
멕시코시티
- 540㎡ 540㎡ 8 23 임차
DAEWOO INT'L SINGAPORE PTE. LTD. 싱가폴  - 272㎡ 272㎡ 4 8 임차
DAEWOO TEXTILE FERGANA LLC. 우즈베키스탄
페르가나
- 174,462 669,545 4 3,298 소유
DAEWOO TEXTILE BUKHARA LLC. 우즈베키스탄
부하라
- 20,903 20,903 2 781 소유
DAEWOO INT'L AUSTRALIA
HOLDINGS PTY LTD.
호주 시드니 - 150㎡ 150㎡ 1 7 임차
DAEWOO PAPER
MANUFACTURING CO.,LTD.
중국 흑룡강성 - 32,718 32,718 2 434 소유
BRASIL SAO PAULO STEEL
PROCESSING CENTER
브라질
상파울루
- 16,200㎡ 16,200㎡ 3 117 소유

주1) 주요종속회사 : 각 종속회사의 직전사업연도말 재무제표상 자산총액이 500억원 이상인 종속회사 (제14기 연결재무제표에 대한 감사보고서 참조)
주2) 소유의 경우 장부가를, 임차의 경우 면적을 기재하였으며, 시가 등에 관한 정보는 중요하지 않아 기재를 생략하였습니다.

나. 설비의 신설, 매입계획 등
■ 진행중인 투자

(기준일 : 2014.06.30)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구분 투자기간 투자대상 자산 투자효과 총투자액 기투자액 향후
투자액
비고
자원
개발
신설 '10.08~'14.04 해상파이프라인
및 육상가스터미널
(운송시설)
가스운송에 따른
Tariff 수익 발생
271,333 271,333 -
무역 매입 '13.07~'14.07 인천 송도 NEATT 사옥 매입 207,600 20,760 186,840

주1) 2013년 말 기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을 적용한 연결재무제표상의 자기자본(2조 1,891억원)의 5%를 초과하는 투자에 대해 기재하였으며, 지분투자는 미반영하였습니다.
주2) 인천 송도 NEATT는 공시서류 제출일('14.08.14) 현재 투자를 완료하였습니다.


다. 기 영업용 설비
(1) 지배회사
① 국내

(기준일 : 2014.06.30)                                                                                                                 (단위 : 백만원)
구  분 소재지 토 지 건 물 합 계 비고
장부가액 시 가 장부가액 시 가 장부가액 시 가
동래아파트 부지 부산광역시 동래구 온천동 53 74
- 53 74 소유
직업전문학교 전북 군산시 소룡동 1588-2외 - - 780 1,681 780
1,681 소유

주1) 소유의 경우 장부가를, 임차의 경우 면적을 기재하였습니다.

주2) 토지시가 : 공시지가 시가표준액, 건물시가 : 지방세 과세표준액

② 해외

(단위 : 백만원)
구   분 소재지 토 지 건 물 합 계 비고
수단아파트 수단 - 1,033 1,033
소유

주1) 소유의 경우 장부가를, 임차의 경우 면적을 기재하였습니다.

주2) 현지국의 과세표준 산정 어려움으로 시가정보 기재를 생략하였습니다.

(2) 주요종속회사
: 해당사항 없음.



3.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회사는 해외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수출과 삼국간 거래를 통한 매출 확대를 기본 전략으로 삼아, 이를 통해 World Top Class Trader, Investor, Developer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지속적 경쟁우위 강화를 통한 '스피드 성장체계 구축'에 따른 수출 및 삼국간거래 확대, 장기거래처 거래확대, 신규거래처 개발 등으로 2014년 기 10조 1,918억원의 매출 기록하였습니다. 한편, 제14기중 회사의 영업부문의 일부인 부산공장을 매각함에 따라 해당 영업부문 손익실적을 중단영업이익으로 재분류 하였으며, 전기(제13기~제14기)의 재무제표에 대해 이를 동일하게 적용하여 재작성 하였습니다.

매출의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 분 제15기 상반기 제14기 연간 제13기 연간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수 출 상품매출 4,407,027 43.2% 8,629,550 50.4% 9,479,567 54.7%
제품매출 10,329 0.1% 12,668 0.1% 13,260 0.1%
기 타 21,780 0.3% 14,460 0.1% 24,637 0.1%
소 계 4,439,136 43.6% 8,656,678 50.6% 9,517,464 54.9%
내 수 상품매출 485,354 4.8% 849,042 5.0% 745,591 4.3%
제품매출 24,748 0.2% - - - -
기 타 5,206 0.1% 11,551 0.1% 8,465 0.0%
소 계 515,308 5.1% 860,593 5.1% 754,056 4.3%
삼국간 7,354,730 72.2% 10,990,591 64.2% 10,609,878 61.3%
연결조정전매출 12,309,174 120.8% 20,507,862 119.9% 20,881,398 120.5%
연결조정 -2,117,379 -20.8% -3,399,284 -19.9% -3,561,273 -20.5%
연결매출 10,191,795 100.0% 17,108,578 100.0% 17,320,125 100.0%

주) 연결대상 종속회사의 매출은 삼국간 매출로 집계하였습니다.


(1) 상품 매출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구 분 제15기 상반기 제14기 연간 제13기 연간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무역부문 철강/비철 수 출 2,447,676 24.0% 5,397,233 31.5% 6,202,562 35.8%
내 수 416,926 4.1% 686,143 3.9% 608,841 3.5%
매출계 2,864,602 28.1% 6,083,376 35.6% 6,811,403 39.3%
화학/물자 수 출 959,129 9.4% 1,534,811 9.0% 1,685,609 9.7%
내 수 35,726 0.4% 71,297 0.4% 69,264 0.4%
매출계 994,855 9.8% 1,606,108 9.4% 1,754,873 10.1%
자동차부품/기계 수 출 982,215 9.6% 1,625,457 9.5% 1,469,227 8.5%
내 수 26,300 0.3% 34,189 0.2% 2,628 0.0%
매출계 1,008,515 9.9% 1,659,646 9.7% 1,471,855 8.5%
전자/기타 수 출 18,007 0.2% 72,049 0.4% 119,919 0.7%
내 수 6,402 0.0% 3,532 0.0% 6,801 0.1%
매출계 24,409 0.2% 75,581 0.4% 126,720 0.8%
자원개발부문 E&P/광물 수 출 - - - - 2,249 0.0%
내 수 - - - - - -
매출계 - - - - 2,249 0.0%
기타부문 백화점 등 수 출 - - - - - -
내 수 - - 53,881 0.3% 58,057 0.3%
매출계 - - 53,881 0.3% 58,057 0.3%
소계 수 출 4,407,027 43.2% 8,629,550 50.4% 9,479,566 54.7%
내 수 485,354 4.8% 849,042 5.0% 745,591 4.3%
매출계 4,892,381 48.0% 9,478,593 55.4% 10,225,157 59.0%
연결매출 10,191,795 100.0% 17,108,578 100.0% 17,320,125 100.0%


(2) 제품 매출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제15기 상반기 제14기 연간 제13기 연간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무역부문 철강/금속 6,537 0.1% 4,637 0.0% 3,322 0.0%
화학/물자 - - - - - -
자동차부품/기계 3,792 0.0% 8,031 0.1% 9,938 0.1%
전자/기타 - - - - - -
자원개발부문 E&P/광물 - - - - - -
기타부문 백화점 등 24,748 0.2% - - - -
소계 35,077 0.3% 12,668 0.1% 13,260 0.1%
연결매출 10,191,795 100.0% 17,108,578 100.0% 17,320,125
100.0%


(3) 삼국간 매출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제15기 상반기 제14기 연간 제13기 연간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무역부문 철강/금속/화학/물자/자동차부품/기계/전자/섬유/기타 7,000,906 68.7% 10,597,757 61.9% 10,219,701 59.0%
자원개발부문 E&P/광물 222,803 2.2% 132,295 0.8% 78,200 0.5%
기타부문 면사/제지 등 131,021 1.3% 260,539 1.5% 311,976 1.8%
소계 7,354,730 72.2% 10,990,591 64.2% 10,609,877 61.3%
연결매출 10,191,795 100.0% 17,108,578 100.0% 17,320,125 100.0%

주1) 연결대상 종속회사의 매출은 삼국간 매출로 집계하였습니다.
주2) 상기 각 사업부문의 매출액은 연결조정전 금액입니다.

나. 판매경로, 판매방법 및 조건
(1) 판매조직
 - 본사 : 5개 부문, 20개 본부, 73개 팀
     영업1부문 - 열연본부, 후판선재본부, 에너지강재본부, 냉연본부,
                         자동차강판본부, 특수강본부
      영업2부문 - 기계플랜트본부, 전력인프라본부, 자동차부품1본부,
                         자동차부품2본부, 산업전자본부
      영업3부문 - 철강원료본부, 비철본부, 식량물자본부, 광물자원본부
      영업4부문 - 화학1본부, 화학2본부, 화학3본부
      자원개발부문 - 석유가스탐사본부,
석유가스생산본부
 - 국내 사업장 : 대우백화점(마산점, 부산 센트럴스퀘어점)
  -
해외 사업장 : 지사 48개소 및 무역/투자 법인 24개소, 자원개발 거점 14개소

(2) 판매경로

수  출 바이어 order(본사,해외지사) → 국내 생산업체로부터 구매 → 선적 →
대금 수취
수  입 국내 수요처 주문 또는 판로 확보 → 지사, 현지법인 등을  통해  구매 → 대금 지급 → 국내 판매
삼국간 지사, 해외법인을 통해 바이어 선정 → 제3국의 공급가능업체 선정 →
바이어에게 선적 → 대금 수취
국내영업 대우백화점 : 입주점을 통해 매출 후 매출 일정 부분을 수취 또는
                  생산업체의 물건을 납품 받아 직영점을 통해 매출


(3) 판매방법 및 조건

수출 및 삼국간 대금지급조건이 신용장 방식, 무신용장 방식, 송금 방식 등으로 다양
대부분 수출보험이 부보되어 Risk 최소화
국내판매
(대우백화점)
백화점의 특성상 카드매출이 대다수를 차지


다. 판매전략

■ 매출 성장 및 수익성 제고 동시 추구
- Vision2020과 연계한 도전적 목표 설정
- 지분투자 증대 및 핵심사업 운영권 확보
- 공격적인 Trading 영업 통해 엔저 영향 극복
■ 지속 성장을 위한 Infra 투자
- 동남아시아, CIS지역 등 전략지역 Country Marketing 강화
- 쉐일가스, 부동산 등 유망사업 진출 통한 신성장동력 확보
- 해외 무역/투자법인 독자적인 경쟁력 확보
- 관리부문 업무 효율화 및 기능 고도화
■ 경영의 Quality 제고
- 장기 채권 및 재고, 미수 채권 관리 강화
- 혁신 활동 추진으로 불필요한 낭비 제거
- 인사/평가 제도 개선
■ POSCO 패밀리와 시너지 창출 본격화
- 패밀리사 해외마케팅 창구 역할 수행
- 프로젝트 공동수주 및 사업협력 확대


4. 수주상황
회사의 각종 프로젝트 등 수주의 경우, 타기업과의 컨소시엄을 통해 회사의 해외네트워크와 협업대상 제조업체의 기술력 등을 결합하여 해외 대형 프로젝트 등에 입찰하는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전체 수주금액 중 회사의 분담율 등은 회사 기밀에 속하는 관계로 총 수주금액 및 컨소시엄 구성원 등에 대해 간략하게 기재하였습니다.

- 2012.03.22 인도네시아 아담말릭 병원과 약 3천만 달러 규모 병원 의료기기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 2012.05.25 성진지오텍과 공동으로 싱가포르 용선업체인 SPO(Swire Pacific Offshore)社
   와 2천만불 규모의 해양 플랜트 작업 지원선 건조 사업을 수주하였습니다.
- 2012.11.25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알제리 국영전력
   가스공사 소넬가즈(Sonelgaz)의 산하 발전자회사인 알제리 전력생산공사(Algerian
   Society of Electricity Production)로부터 10억6천만불 규모의 1,200MW 복합 화력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를 수주하였습니다.
- 2013.03.19 현대건설㈜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우즈벡 국영 전력청(Uzbekenergo)으로
   부터 8억 1,900만불(약 8,991억원) 규모의 우즈벡 탈리마잔 지역의 복합화력발전소(900
   MW) 건설 사업을 수주하였습니다.
- 2013.03.25 KT와 공동으로 폴란드 포들라스키에(Podlaskie) 주정부로부터 230억원
   규모의 '초고속인터넷망(Broadband Network) 구축 프로젝트'를 수주하였습니다.
- 2014.02.19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알제리 국영 전력청
   (Sonelgaz)으
로부터 14억불(약 1조 6,000억원 상당) 규모의 복합화력발전소(총 3,200
   MW) 건설 사업 수주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 2014.07.01 인도네시아 경찰청(IPOL)으로부터
7,200만불 규모의 통신망 구축 사업 수주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5.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주요 시장위험 내용
회사는 환율변동에 의한 외화표시 자산 및 부채의 손실위험을 최소화 함으로써 환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재무구조의 건전성 및 예측 가능 경영을 통한 경영의 안정성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종합상사로서 업종 특성상 현금흐름의 90% 이상이 외화로 발생하고 있어서 환율 등락에 따른 환위험이 상존하고 있으나, 구매와 판매 모두 외화로 현금흐름이 발생하므로 외화유입이 많은 일반 수출업체나 외화 유출이 많은 수입업체와 달리 환율이 회사 이익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다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수년간 물대 결제 통화가 EUR, JPY 등 USD 이외의 이종통화로 다변화 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환위험 관리를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타 해당 위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제15기 상반기 연결재무제표에 대한 검토보고서'의 주석 '28-2. 금융위험관리'를 참조 바랍니다.

나. 위험관리방식
회사는 환위험 관리규정 제정, 사내선물환제도 도입 및 환리스크 관리를 위한 별도의 전담조직을 운영하는 등 환관리를 위한 엄격한 내부통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종속회사 또한 지배회사의 환관리 내부통제 시스템을 준용하고 있습니다.

(위험관리규정) 회사는 '외환위험관리업무지침'상에 환리스크 관리의 원칙을 사규로 명문화하여 엄격히 시행하고 있으며 그 주요 내용은

① 외환거래는 외환의 실 수요와 공급의 원인에 따른 거래를 원칙으로 하고

② 환위험 관리의 기본 정책은 회사 내부적으로Natural Hedge 후 잔여 환포지션에 대해 금융기관과 파생금융상품을 통해 환위험을 제거 또는 최소화하며

③ 회사의 환위험 관리는 주관부서에서 집중하여 관리하고, 주관부서는 환포지션을 파악하여 내부 규정과 지침에 따라 Hedge 거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위험관리조직) 회사는 환위험관리조직을 리스크관리위원회, 환위험관리 주관부서, Risk 관리업무 담당부서로 세분화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리스크관리위원회는 환위험관리에 관한 최고의사결정기구로서 ① 불확정 포지션에 대한 헷지비율 및 기간 ② 장기 외화 자산부채 포지션에 대한 헷지비율 및 기간 ③ 사업계획 환율의 결정 ④ 기타 환율,이자율 위험과 관련된 주요 의사결정 사항 등을 심의·의결하며, 환위험관리 주관부서는 환위험관리를 주관하는 부서로서 ① 외환거래와 외환거래 관련 업무 ② 외화 포지션 관리 및 환위험 측정, 관리, 분석 및 보고 ③ 사내선물환거래시행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Risk 관리업무 담당부서는 은행의 계약확인서를 통한 주관부서 거래내역 확인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내선물환제도 운용) 회사는 회사 내부적으로 사내선물환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내선물환제도는 환위험 주관부서와 영업부서간 선물환계약을 체결하여 실물거래에서 발생하는 환위험을 현금흐름기준으로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이 제도를 통하여 회사는 정확한 전사 환포지션을 파악, 헷지하고, 영업부서 거래의 안정성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환위험 주관부서는 사내선물환계약으로 파악한 전체 환노출의 순포지션에 대하여 자산부채종합관리 (ALM, asset and liability management) 의 방법으로 환위험 헷지를 수행함으로써 환위험 관리의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여 보다 효율적인 방식으로 환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파생상품계약 운용) 회사는 파생상품계약을 환위험헷지 목적으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환노출이 발생하는 거래에 대하여 사내선물환, ALM 등 환관리 시스템을 이용하여 파악된 전체 환포지션에 대하여 리딩, 래깅, 매칭 등의 내부적인 방법으로 환위험 헷지를 수행한 후, 잔여 환노출 포지션의 순액에 대하여 파생상품계약으로 헷지하고 있습니다.

다. 환관리관련 추진사항

회사는 상기와 같이 규정 및 조직을 완비하여 체계적인 환리스크 관리를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보다 완전하고 체계적인 환리스크 관리를 위하여 전문교육을 통해 양질의 외환인력을 양성하고, 환노출 포지션의 다양한 변화에 대응하는 환리스크관리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있습니다.


6. 파생상품거래 현황
회사는 환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통화선도거래 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파생상품의 평가는 외부감사인의 의견을 반영하여 평가손익 산출시스템을 전산화하였으며 동 시스템에서 산출된 평가손익을 금융손익 계정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당반기말 현재 미결제약정 현황은 다음과 같으며 모두 위험회피목적으로 체결되었습니다.


가. 파생상품 약정내용

(기준일 : 2014.06.30)                                                (단위 : 백만원, 천USD, 천EUR)
구분 금융기관 한도금액 비   고
통화선도 우리은행 USD                15,000 손실한도
부산은행 KRW               10,000 손실한도
국민은행 KRW               15,000 손실한도
한국씨티은행 USD                50,000 위험가중 거래한도
SC은행 USD              120,000 거래한도
HSBC USD                20,000 위험가중 거래한도
UOB(주1) USD              200,000 거래한도
중국교통은행 USD                20,000 거래한도
중국건설은행 USD              100,000 거래한도
JP Morgan USD                50,000 거래한도
Deutsche Bank EUR                10,000 손실한도
Credit Agricole USD                50,000 위험가중 거래한도
하나은행 USD                80,000 위험가중 거래한도
한국외환은행 USD                20,000 위험가중 거래한도
상품선물 JP Morgan USD                25,000 Variation Credit
USD                25,000 Initial Credit
TRILAND USD                20,000 Variation Credit
USD                20,000 Initial Credit
Mitsui Bussan USD                10,000 Variation Credit
USD                10,000 Initial Credit
TOYOTA USD                13,000 Variation Credit
USD                13,000 Initial Credit
Societe General USD                10,000 Variation Credit
USD                12,000 Initial Credit
대신증권 USD                 5,000 Variation Credit

주1) 통화스왑계약 한도를 포함한 금액입니다.

회사는 위험회피목적의 파생상품거래만을 수행하고 있으며 동 파생상품계약과 관련하여 발생된 손익은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당기손익으로 인식하였습니다. 통화선도계약 및 상품선물계약의 공정가액은 평가시점의 거래소 및 시장 고시가격을 반영하여 평가하였습니다.
한편, 동 파생상품계약과 관련하여 당반기말 재무제표에 반영된 통화선도거래 평가이익은 6,350백만원, 통화선도거래 평가손실은 5,332백만원이며 상품선물거래 평가이익은 11,005백만원, 상품선물거래 평가손실은 27,833백만원, 통화스왑 평가이익은 2,451백만원 입니다.

나. 통화선도계약의 미결제약정의 내용

(기준일 : 2014.06.30)                                                                                                (단위 : 백만원)
구  분 내  용 미결제약정금액 총누적평가
이익(손실)
매수 매도
통화선도

USD

53,804 652,330 2,063

EUR

119,152 282,214 974

JPY

51,508 81,628 (15)

CNY

239 42,732 120

AED

3,956 2,407 (2)
THB - 1,960 (4)

CHF

1,017 - 4

CAD

0 53,396 (1,824)

GBP

15,134 29,875 (267)

AUD

7,915 8,714 (9)

NZD

- 623 (22)
합계 252,725 1,155,879 1,018

주1) 회사는 통화옵션, 환변동보험, 이자율스왑계약은 체결하지 않았습니다.
주2) 상기 평가이익(손실)은 당기말 현재 환율을 적용한 수치입니다.

다. 미결제 상품선물계약

(기준일 : 2014.06.30)                                                                                               (단위 : 백만원)
구  분 내  용 미결제약정금액 총누적평가
이익(손실)
매수 매도
상품선물

Aluminum

18,093

176,577

(5,297)

Copper

135,783 241,741 (5,078)

Nickel

81,659 132,255 (6,495)

Tin

1,840 18,867 331

Coal

17,522 1,446 (1,067)

Fuel Oil

607

0

11

Rubber

592 2,740 (72)

JPY

744 3,496 (5)

Singapore Gasoil

18,121 18,904 783
합계 274,961

596,026

(16,889)


라. 미결제 통화스왑 계약

(기준일 : 2014.06.30)                                                                                    (단위 : 백만원)
구 분 매입금액 매도금액 만기일 이자율 평가손익
통화스왑 101,537 101,476

'15.11.25

3개월 USD Libor+1.39% 변동지급,
3개월 SGD SOR+1.15% 변동수취
(418)
통화스왑 131,872 132,600 '17.6.30 3개월 USD Libor+1.21% 변동지급,
         KRW 3.20% 고정수취

639
통화스왑 71,008 71,120 '17.6.30
3개월 USD Libor+1.20% 변동지급,
         KRW 3.20% 고정수취

353
304,417 305,196 - - 574


마. 파생상품의 거래와 관련하여 당기중 파생상품자산(부채)의 변동내역

(기준일 : 2014.06.30)                                                                                                                    (단위 : 백만원)
구    분 당반기초
파생상품자산(부채)
거래종료 파생상품
평가이익
파생상품
평가손실
당반기말
파생상품자산(부채)
통화선도거래 (4,851) 4,851 6,350 (5,332) 1,018
상품선물거래 (58) (3) 11,005 (27,833) (16,889)
통화스왑 (1,877) - 2,451 - 574
확정계약 (3,326) 1,155 45,013 (34,797) 8,045
(10,112) 6,003 64,819 (67,962) (7,252)


바. 기타 타법인 주식 또는 출자증권 등의 취득관련 계약
[X. 그 밖에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  2. 우발채무 등  바. 기타 약정사항]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7. 경영상의 주요계약
(1)미얀마가스전
회사는 2008년 12월 24일, 미얀마의 양곤(Yangon) 에서 미얀마 A-1광구 및 A-3광구의 쉐, 쉐퓨, 미야  등 3개의 가스전에서 생산되는 가스를 중국 CNUOC (China National United Oil Corporation; CNPC(China National Petroleum Corporation)의 자회사)에 판매하는 가스판매 구매계약(Gas Sales &Purchase Agreement)을 체결하였습니다. 동 계약은 생산개시년도(2013년 7월)부터 약 30년간 가스의 생산 및 판매 관련 제반 조건들이 포함된 장기계약입니다.

다만 생산량이 확정되어 있지 않고 대내외적 경제환경 변화와  그에 따른 유가를 정확히 예측할 수가 없기 때문에 수주물량, 수주잔고 등 별도 수주상황을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다음은 관련 공시내용입니다.

- 미얀마 해상 A-1 / A-3 광구 쉐, 쉐퓨, 미야 가스전 가스판매계약 체결
 (1) 계약 체결 당사자
     - 가스생산 및 판매자 : 대우인터내셔널/ONGC/MOGE/GAIL/한국가스공사
     - 가스구매자 : 중국 CNUOC(China National United Oil Company)

 (2) 주요 내용
     - 미얀마 북서부 해상 A-1 광구의 쉐(Shwe), 쉐퓨(Shwe-Phyu) 가스전 및 A-3 광구의 미야(Mya) 가스전에서 생산되는 가스를 파이프라인 방식으로 중국 CNUOC에 판매하는 가스판매계약을 체결함.
     - 생산개시년도부터 약 30년간 가스의 생산 및 판매 관련 제반 조건들이 포함된 장기계약임.
    - 가스판매 가격은 계약체결시 결정된 기준가격에 판매시점 전 일정기간의 평균 국제유가 및 물가 등을 반영한 지수와 연동되어 매 분기별로 변동함.

 (3) 계약체결일 : 2008년 12월 24일
 
 (4) 기타 참고사항
    (가) 가스생산/판매 컨소시엄의 계약상 각 사별 참여비율

                                     지분율
    - 대우인터내셔널 :         51%
    - ONGC            :           17%
    - MOGE           :            15%
    - GAIL              :           8.5%
    - 한국가스공사   :           8.5%
 
    (나)  중국 CNUOC는 중국국영석유공사(CNPC: China National Petroleum Corporation)의 자회사로서, 동 계약에 대해서 CNPC에서 계약이행을 보증함.
    (다) 미얀마 신규 LNG공장 설립설에 대한 조회공시와 관련하여, 금번 계약을 통해 미얀마 가스전은 파이프라인 방식으로 개발 및 판매하는 것으로 최종 결정되었으므로 동 조회공시에 대한 확정사항임.
※ 관련공시: 2008년12월26일,2008년12월3일,2008년6월23일,2008년6월4일,2007년12월5일,2007년6월5일,2006년12월7일,2006년6월8일,2005년12월8일,2005년6월9일,2004년12월10일,2004년6월11일
- 신규시설투자(가스 생산 및 처리설비 해상플랫폼 및 육·해상 파이프라인 등)

(1) 투자금액 : 2,095,727,800,000원

(2) 투자목적 : 천연가스 판매를 위한 생산, 처리 및 운송시설 건설

(3) 투자기간 : 2009년 10월 1일 ~ 2014년 9월 30일

(4) 기타참고사항
   (가) 시설 소재지 : 미얀마 북서 해상 및 육상
   (나) 주요 시설 규모 - 해상플랫폼:일산 6억4천입방피트 가스생산 규모    
                                (일산 3억2천입방피트 가스 추가생산 시설 설치 가능)
                               - 해상파이프라인 : 직경 32인치, 길이 110 km
                               - 육상파이프라인 : 직경 40인치, 길이 825 km
   (다) 가스 공급 개시 예정일은 2013년 5월 1일이며 주 생산기간(pleatau period)동안
          일산 5억 입방피트 가스 공급예정입니다.
   (라) 상기 투자는 미얀마 가스전 개발의 총 4단계 시설투자 중 제1단계 가스 공급을
          위한 육/해상 설비 건설 관련 투자입니다. 향후 2~4단계 투자비는 가스판매
          수익으로 충당 예정입니다.
   (마) 상기 투자는 회사가 운영권자인 가스생산(해상플랫폼, 해저생산설비) 및
          해상 파이프라인 운송사업(해상 파이프라인, 육상 가스터미널)과 중국측이
          운영하게 될 육상 파이프라인 운송사업으로 구분되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바) 가스 생산 및 해상 파이프라인 운송사업의 각 사별 참여비율  
         - 대우인터내셔널          :           51.0%  
         - ONGC(인도국영석유회사)  :     17.0%  
         - MOGE(미얀마국영석유회사):    15.0%  
         - GAIL(인도국영가스회사)  :         8.5%  
         - 한국가스공사            :              8.5%  
   (사) 육상 파이프라인 운송사업은 중국측이 50.9%,  기존 컨소시엄사들이 49.1%로
          상기 (바)항의 비율로 참여하는 것을 중국측과 협의 중입니다.
          (공시서류 제출일 현재 협의 완료)
   (아) 상기 투자는 미얀마 정부 승인 후 최종 확정될 예정입니다.
          (공시서류 제출일 현재 최종 확정)
   (자) 상기 "투자금액"의 외화금액은 US$1,679백만 이며, 이사회 결의일 전일의
         매매기준율(1US$=1,248.20원)을 적용한 수치입니다.
    ※  관련 공시일 : 2008년12월26일 "미얀마 해상 A-1 / A-3 광구 쉐, 쉐퓨, 미야 가스전 가스판매계약 체결의 자율공시"


(2) DAEWOO CEMENT(SHANDONG) CO., LTD.
 회사는 2011년 7월 28일, 비주력사업 정리와 장기채권 및 투자금 회수를 목적으로 100% 출자 자회사인 DAEWOO CEMENT(SHANDONG) CO., LTD. 지분의 매각을 결정하였며, 공시서류 제출일 현재 매각을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관련 공시내용입니다.

- 대우시멘트 산동 유한공사 (중국) 투자주식 처분 결의

(1) 처분목적 : 비주력사업 정리. 장기채권 및 투자금 회수

(2) 처분금액 : 75,819,246,600원

(3) 처분예정일자 : 2012. 06. 28

(4) 기타 투자판단에 참고할 사항
   (가) 발행회사의 기업가치 USD 290,000,000 중 부채상환 및 보증채무해소 금액  등 USD 224,537,000 을 제외한 USD 65,463,000 에 공시일(2012. 06. 20) 현재 환율(KRW/USD = 1,158.20)을 적용한 금액 입니다.
   (나) 대우시멘트 산동 유한공사 (중국) 투자주식의 최초 취득가액은 37,422백만원(2000년 12월27일 기업 분할시 승계금액)이며, 2012년 3월말 현재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적용 장부가액은 41,600백만원 입니다.
   (다) 처분예정일자는 Deal Closing 일 입니다.
        -'12.4월: 中정부, 반독점승인/주식양도승인
        -'12.4~5월: 대우시멘트향  채권회수 및 지급보증채무해소
        -'12.6.20: 대우시멘트 주식 처분가액 최종 확정
        -'12.6.28: Deal Closing


(3) 교보생명보험(주)
회사는 2012년 8월 8일, 보유주식 매각을 통한 핵심 투자사업 재원 확보 및 재무구조 개선 등을 목적으로 교보생명보험(주) 지분 24%의 매각을 결정하였며, 공시서류 제출일 현재 매각을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관련 공시내용입니다.

- 교보생명보험(주) 투자주식 처분 결의

(1) 처분목적 : 보유주식 매각을 통한 핵심 투자사업 재원 확보 및 재무구조 개선 등
(2) 처분금액 : 1,205,400,000,000원
(3) 처분예정일자 : 2012. 09. 05
(4) 기타 참고사항
   상기 "처분금액"은 양도 주식수 4,920,000주(지분율 24%)에 주당 매각 금액인 245,000원을 곱하여 산출한 금액입니다.


(4) 인천 송도 NEATT(동북아 무역타워)
회사는 2013년 7월 25일, 개발투자 목적으로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6-1 소재 부동산 NEATT(동북아 무역타워)의 매입을 결정하였며, 공시서류 제출일 현재 취득 부동산의 매입을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관련 공시내용입니다.

- 유형자산 취득결정

(1) 취득 물건명
  - 취득대상 : NEATT(동북아 무역타워)
  - 소재지 :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6-1
(2) 취득가액 : 207,600,000,000원 ('12년말 연결기준 총 자산의 2.8%)
(3) 취득예정일자 : 2014. 07. 31
(4) 기타 참고사항
  - 상기 취득물건은 당사(60%)와 (주)포스코건설(40%)이 공동으로 취득 예정이며, 상기
    취득가액은 총 취득가액의 60%에 해당하는 금액임
  - 상기 취득예정일자는 취득물건 인도일이며, 취득예정일까지 취득물건의 준공 완료시
    이로부터 5영업일 이내로 잔금납입 예정임. 거래상대방과 유관기관 사정에 따라
    상기 예정일자는 변경될 수 있음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회사는 해외법인인 Daewoo Paper Manufacturing Co., Ltd.에서 연구개발조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나. 연구개발 담당조직

회사명 명  칭 조직형태 연구내용 인원
Daewoo Paper Manufacturing Co., Ltd. 연구소 신제품 개발과 특수지 개발 8


다.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15기 상반기 제14기 제13기 비 고
원  재  료  비 - - - -
인    건    비 - - - -
감 가 상 각 비 - - - -
위 탁 용 역 비 456 2,612 1,514 -
기            타 110 1 3 -
연구개발비용 계 566 2,613 1,517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566 2,613
1,517 -
제조경비

- -
개발비(무형자산)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01% 0.02% 0.01% -

주1)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을 적용한 연결재무제표 기준 입니다.
주2) 연구개발비용에는 연구개발 담당조직의 비용 외에 무역 및 자원개발부문의 경상개발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라. 연구개발실적

회사명 연도 연구성과 기대효과
Daewoo Paper Manufacturing Co., Ltd. 2012년 특수지 개발: 전사지 개발(신규제품) -
특수지 생산: 27.60천톤(특수지 전부포함) -
특수지 판매: 25.42천톤(특수지 전부포함) -
2013년 특수지 개발: S11, M지 개발(신규제품) -
특수지 생산: 27.82천톤(특수지 전부포함) -
특수지 판매: 24.82천톤(특수지 전부포함) -
2014년
상반기
특수지 개발:TH 지 개발(신규제품) -
특수지 생산:13.70천톤 -
특수지 판매:12.36천톤 -



9.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회사의 상표, 고객관리 정책
회사는 1974년 국내를 비롯 1977년 미국 등 해외 159여개국에 대우상표를 출원, 등록하고 이를 사용함으로써 국내 및 해외에서 대우브랜드를 구축하여 왔으며 베트남, 중남미, 중동지역 등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대우사태에 따른 그룹해체 이후 회사는 대우브랜드의 효율적인 유지, 관리, 확보 및 가치 제고 등을 위하여 브랜드관리 내규를 규정하고, 브랜드관리위원회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브랜드관리위원회는 경영전략, 홍보, ERM, 투자관리, 법무 등 관련조직의 부서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우브랜드를 비롯하여 회사가 보유한 상표(브랜드)가 사용되는 모든 거래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고, 브랜드관리 규정을 정비하는 등 브랜드 관리 및 강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향후 회사 및 상표사용권자의 브랜드 사용 관리 및 침해대응 등을 통한 보다 적극적인 상표권 유지,관리를 함으로써 브랜드 로열티 고양 및 가치를 제고하고자 합니다.


나.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회사는 국내 및 해외 159개국에 총3,449건의 상표권 (DAEWOO, 大宇, 도형을 비롯한 DAENYX, DAYTEK 등) 및 국내 14건의 특허권을 등록ㆍ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중, 부산공장 매각에 따라 14건의 특허건 및 6건의 상표건이 보유내역에서 제외되었습니다.
회사의 해외 상표권에 대한 브랜드 수익은 2013년도 약 28억원이며, 2014년도에는 연간 약 30억원 (동부대우전자 18억원, 대우전자부품 4억원, 기타 파키스탄 운수법인 등)이 예상됩니다.

※ 2013년도 브랜드 수익 주요 실적
  - 동부대우전자 : 18억원
  - 파키스탄운수법인 : 3억원
  - 대우전자부품 : 2.5억원 등


다. 법률/규정 등에 의한 규제 사항
회사는 무역 등 해외사업과 관련하여 대외무역법, 외국환거래법 등의 규제를 받고 있으며, 특히 대외무역법과 기술개발촉진법 등의 관련 규정에 따른 "전략물자,기술수출입통합공고"를 통해 전략물자, 기술의 수출입이 엄격히 통제되고 있습니다.




1927.17

▼11.20
-0.58%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54,000▲
  2. 에이치엘비32,500▲
  3. 셀트리온헬스41,400▲
  4. 국일제지4,980▼
  5. 신라젠13,600-
  6. 삼성전자43,650▼
  7. 에스모6,750▲
  8. CJ씨푸드3,670▼
  9. 솔브레인71,100▼
  10. 모나미6,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