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비츠로시스 (054220) Vitzrosys Co.,Ltd.
자동제어시스템 제조업체
코스닥 / 전기전자
기준 : 전자공시 분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IT 융복합 사업


(1) 사업의 특성


1) 전력자동화시스템 사업


IT의 네트워크화, 지능화, 내재화의 특성을 통해 주력산업과의 융복합화를 통한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세계시장 선점을 위한 부가가치 제고를 촉진하고 있는 사업 분야입니다. 전력자동화 산업은 세계적인 부동산 경기침체 등 세계적인 경기하강이 진행됨에 따라 산업의 성장성에 중요한 요소인 건설경기 및 산업설비 투자침체는 당분간 계속 될 것이나, 정부의 공공안전부문 부양정책에 따라 사회안전사업은 더욱 더 활성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신규투자 및 정부중심의 사회안전분야의 활성화가 당 사업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발전, 송변전, 배전설비 신설 및 증설, 사회안전사업 활성화, 제조업체들의 투자수요 확대 및 노후설비 교체를 통한 안정화, 대형건물에 대한 건설경기 등이 산업수요를 결정할 중요한 요소입니다.


기존 전력분야의 자동화 시스템보다 지능화, 고신뢰, 고기능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채용하여 광범위하고 대용량의 산업설비를 효율적으로 감시/제어하는 인텔리전트 안전감시 제어시스템으로 발전, 송배전, 한국전력/한국수력원자력 및 대규모 플랜트의 전력계통, 지하철/철도공사 전철급전/고압배전 감시설비, Oil/Gas공급설비 감시제어, 간척지 배수갑문 및 물관리자동화 시스템 감시제어에 적용하는 전력자동화 안전시스템이 주력 사항입니다.


2) 스마트그리드 사업


세계 10대 에너지 다소비 국가로서, 향후에도 에너지 소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연평균 1.4%)되고 있는 가운데 에너지 안보 확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에너지 이용 효율성 향상이 다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입니다. 또한 국가적으로는 스마트그리드 촉진법 제정을 통해 로드맵, 실증사업, 거점지구의 기술적, 제도적 연속성 확보가 필수적입니다.


특히, 실증단지 성과물을 기반으로 연구개발, 인력양성, 보급 등의 사업과 지속적으로 연계되어 관련 산업의 활성화 촉진이 절실합니다. 따라서 국가 단위 스마트그리드구축을 위해서는 국민적 공감대가 필수적이며 지능형 전력망의 구축 및 관련 사업을 통해 체계적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 기본계획 : 정책목표, 기술개발, 실증/보급/확산, 산업진흥, 표준화, 정보보호, 제도개선 등


- 시행계획 : 해당년도 세부 실행계획 및 성과관리 등


주요제품으로는 스마트배전 분야의 PLC 모뎀, DCU, Smart Meter, 스마트 홈-HAN분야의 IHD/HEMS, Smart Plug, 기기간 무선통신 분야의 ECO M2M 등이 있으며, 국책과제 및 보급사업 등의 지속적인 참여를 통해 스마트그리드 전문 기업으로서의 이미지 구축이 필요합니다.


3) 공공용 사회안전시스템 사업


개인, 기업 및 산업, 국가 안전과 관련된 시스템으로 미국 9.11테러 이후 전 세계적으로 개인용 안전시스템, 공공용 안전시스템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단기적으로는 IT융합 기술 및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내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신뢰성을 확보하여 글로벌시장 진출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주요 추진 프로젝트로는 육군과학화 출입통제시스템, 중거리 감시카메라 시스템, 해양 안전망 시스템 등의 공공안전시스템시장의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4) 차세대 무선통신 및 센서네트워크 사업


언제 어디서나 초고속, 고품질 이동 및 융복합 무선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무선통신/융복합 휴대 단말 사업으로서 글로벌 시장 선점에 유리한 성장 동력입니다.또한 타 산업 분야로의 부가가치 및 파급효과가 큰 핵심 산업으로 자리매김하였으며 RFID/USN기술을 지나 M2M 기술로 발달하고 있으며, 이동통신사의 WCDMA/LTE망을 이용하는 M2M 기술과 차세대 핵심부품인 시스템 반도체, 차세대 스마트-디스플레이 기기를 IT융합-산업 전 분야에 접목함으로써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강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해당기술을 기존 사업과 연계하여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의 원격제어나 위험물품의 상시 제어, 감시 등의 분야에 적용되어 질 수 있는 M2M 사업에 매진하고 있으며, M2M 단말 제공 뿐 아니라 스마트그리드 분야의 전기, 가스, 수도 등의 유틸리티 분야의 서비스 솔루션 제공, 일반 장비, 시스템 연동 및 SCADA 시스템과의 연계가 가능한 통합적인 서비스를 개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전이나 재난으로 인한 지상통신망 두절에 대비하여 위성통신망을 이용한 전력계통운영 통신시스템개발을 통해 신속한 광역정전 복구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2) 자원조달현황


지능형 전력감시제어시스템을 확대한 IT 융복합 사업은 급속한 산업발전과 기술발전에 상응하는 지속적인 R&D투자가 필요하며 프로젝트 수행경험이 풍부한 기술 인력이 필요합니다. 당사 제품의 국내 자재비율은 대략 70%를 상회하는 수준이며, 특히 대부분의 전력기기 산업장비를 자체 양산하여 사용하고 있어 자재 수급에 유리한 고지에 있습니다.


(3) 경쟁상황


IT 발전에 따라 관련된 국내 모든 업체들이 스마트그리드 사업에 적극 참여하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개발능력, 전력설비의 디지털화 및 지능화 그리고 표준화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산업의 경쟁우위를 선점하려면 기존 제품을 IT 융복합 사업으로 지속적인 UP-GRADE와 제품의 신뢰성 및 통합화를 통한 시장 확대, 그리고 원가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당사에서는 발전설비의 분산화, 시스템제어의 첨단화, 녹색에너지 비중확대에 따른 스마트 그리드사업에 적극 진출할 예정에 있으며, 2005년에서 2030년간 세계 전력산업 신규투자가 크게 예상되고 있어 다양한 IT 융복합 사업에 적극 매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전력자동화시스템을 필두로 스마트그리드의 진입, 공공사회 안전 분야를 진출하기 위해 항만, 철도, 지자체 등의 통합관제시스템 분야에 집중하고 있고, 차세대 무선통신 및 센서네트워크 분야로의 진출을 위해 이동통신사의 망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M2M 제품 개발 및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4) 지원현황


에너지 및 환경 문제에 대하여 국가정책으로 전기에너지 소비의 6% 절감, 신재생에너지의 전원 보급 확대와 국가 환경 분야에서 CO2배출의 4.6% 절감을 목표로 국내에서는 20조원 규모의 대규모 SOC사업에 투자하여 그린에너지를 창출하고 내수를 진작시키며 2030년까지 11조 달러로 추정되는 세계전력시장 선점의 계기를 구축하기위한 지능형 전력망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는 국내 제주스마트플레이스 실증단지 구축 사업을 참여하여 2013년 성공적인 실증을 완료하였습니다. 2011년부터 서울시 주관 홈 에너지 Platform 개발 사업에 참여하여, 국내 스마트 홈 관련 IHD(In Home Display), Gateway, Smart Plug 등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추후 스마트그리드 거점도시 구축시 사업 참여를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특히 당사에서는 발전설비의 분산화, 시스템제어의 첨단화, 녹색에너지 비중확대에 따른 스마트 그리드사업에 적극 진출할 예정에 있으며, 2005년에서 2030년간 세계 전력산업 신규투자가 크게 예상되고 있어 다양한 IT 융복합 사업에 적극 매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현지 법인인 iUS Solutions, Inc를 통하여 미주지역 스마트그리드시장 진출을 위한 활발한 영업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5) 시장점유율


- 한전분야
                                                                                                         (단위: %)

제 26기(13.04~14.03) 제 25기(12.04~13.03) 제 24기(11.04~12.03)
회사명 시장점유율 회사명 시장점유율 회사명 시장점유율
비츠로시스 42.2 비츠로시스 17.2 비츠로시스 37.2
기타 57.8 기타 82.8 기타 62.8


- 철도분야
                                                                                                         (단위: %)

제 26기(13.04~14.03) 제 25기(12.04~13.03) 제 24기(11.04~12.03)
회사명 시장점유율 회사명 시장점유율 회사명 시장점유율
비츠로시스 42.4 비츠로시스 23.8 비츠로시스 23.7
기타 57.6 기타 76.2 기타 76.3


- 가스분야
                                                                                                         (단위: %)

제 26기(13.04~14.03) 제 25기(12.04~13.03) 제 24기(11.04~12.03)
회사명 시장점유율 회사명 시장점유율 회사명 시장점유율
비츠로시스 12.4 비츠로시스 22.1 비츠로시스 48.8
기타 87.6 기타 77.9 기타 51.2

- 상기 시장점유율은 IT 융복합 사업 중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을 대상으로 평가하였음.(각 분기별 시장점유율은 별도로 표시하지 않음)
<산출근거 : 당사 자체의 내부분석자료>

(6) 시장의 특성


1) 전력자동화시스템 사업


IT 융복합 사업의 시장범위는 특정한 분야에 국한되어 있지 않고, 제품의 활용 가능한분야에 의해 시장범위가 결정됩니다. 즉, 사회기반시설(철도, 방범, 화재, 한전), 석유화학플랜트공장, 전력설비, GAS기지, 농, 공업용수 공급설비 등 적용가능한 모든 분야가 대상범위에 속할 것이며, 산업설비의 자동화, 무인화, 첨단화, 안정화 추세에 의하여 계속적인 시장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막대한 투자설비로 인하여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등의 정책 방향, 사업 계획 및 투입 예산이 시장 규모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 됩니다. 또한, 가격/기술수준 및 납품실적 등에 의해 제품공급자가 결정되며, 자체핵심기술의 유무가 제품 응용기능 확대와 첨단정보통신기술의 접목 및 원가절감과 부가가치 증대 등의 결과를 좌우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되고 있습니다.


2) 스마트그리드 사업


기존 전력망에 ICT 기술을 접목하여 전력생산 및 소비정보를 양방향, 실시간으로 통신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 할 수 있도록 하는 스마트 그리드 사업은 국내 에너지 시장의 공급과 소비, 시장측면에 다양한 변화를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기후변화 대응 및 에너지 효율 향상, 신성장동력 창출을 목표로 2004년 전력 IT(지능형 전력망 기술)종합대책을 발표한 이후, 2010년 초 스마트그리드 국가 로드맵을 확정, 발표하였습니다.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국제사회 요구증대 및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전기차 등 친환경적 교통, 가전 등의 보급을 확대, 추진하고 있으며,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하여, 정부는 2030년까지 세계 최초의 국가 단위 스마트그리드 구축을 목표로 사업을 계획, 진행 중에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는 스마트그리드 기반의 Green Race중이며, 주요 선진국의 경우 정부주도 R7D 전략을 통해 그린 에너지 시장 선점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추세에 따라 우리나라 또한 정부 주도하에 초기 핵심기술 개발 및 신제품 시장 창출 지원, 공공인프라 구축을 위한 지원을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시장 확대에 따른 민간 기업들의 투자를 통하여 2030년에는 총 27조 5,000억 원의 시장규모가 형성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스마트그리드 사업은 전력산업 뿐만 아니라 자동차, 배터리, 반도체, 가전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2030년까지 20~50조원의 신규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이를 통하여 1억 5천만 톤의 온실가스가 감소되고, 5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3) 공공용 사회안전시스템 사업


행정안전부 지원자금과 수요처의 자금으로 2015년까지 2,800억 원을 투자해 총 1만 7천여 대의 CCTV를 하나로 통합, 연계하기 위한 34개 시, 군구 통합관제센터 구축사업이 본격적으로 발주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당사는 ITS 센터가 구축된 지자체를 중심으로 사회 안전시스템에 대한 진출에 대해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4) 차세대 무선통신 및 센서네트워크 사업


방송통신위원회에서는 2009년 10월에 '사물지능통신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방송통신미래서비스 전략에 사물지능통신을 포함시켜 적극적으로 정책에 반영하고 있으며 현재 이동통신 3사에서 전체 M2M 시장을 선도하고 이끌어 가면서 초기의 검침, 모니터링 등 단순 기능과 단말기, 네트워크 중심의 사업에서 점차 물류솔루션, 고객기반 솔루션 정보형 사업 등의 토털 솔루션 중심의 사업으로 그 범위를 넓히고 있습니다.


나. 신재생 에너지 사업

(1) 사업의 특성


1) 원자력 사업


고유가 대응, 온실가스(CO2)감축을 위한 현실적 대안인 세계 원전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나, 일본의 원전사고 이후 원자력발전에 대한 의구심이 제고되고 있는 가운데, 불과 얼마 전의 장밋빛 전망과는 달리 지금의 여론은 확연히 바뀌었습니다.


밝기만 하던 원전산업의 시장이 앞으로 어떻게 변하게 될지는 아무도 예측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우리 정부는 국가 전략적으로 원전을수출 산업화하기 위해 총력을 펼치는 모습을 보여 왔습니다. 2030년까지 신규원전의 20%를 차지하는 세계 3대 원전 수출 강국이 되겠다는 비전을 선포하기도 했습니다. 일본 대지진 이후에도 정부에서는 원자력 중심의 에너지 패러다임에 변화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고, 국내에서는 가동원전의 꾸준한 신설 및 증설사업과 신규원전의 신설 등이 활력소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국내 원자력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원천기술조기 확보를 통한 원전수출 경쟁력이 제고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한수원의 주요 관계자 역시 2030년까지 원전 40기를 운영하여 국내 원자력 발전량 점유율을 2008년의 36%에서 59%까지 증가시킬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2030년까지 세계 3대 원자력기술 수출국이 되겠다는 목표 하에 세계 신규원전시장의 20%에 해당하는 약 80기(2,000억$ 규모)의 원전 수주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중국, 핀란드, 요르단, 루마니아, 터키 및 미국을 잠재적 수출대상국으로 꼽았습니다. 한국 원전은 지난 10년 넘게 90% 이상의 이용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건설단가(Overnight Cost)가KWh당 2,300$로 가장 저렴한 원전 중 하나입니다.


(2) 경쟁상황


1) 원자력 사업


국내 원자력 업체들의 경쟁은 신규 원전 시장과 수출 원전 시장을 선점하려는 각 사의 정책과 맞물려 더욱 심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당사 제품과 관련한 경쟁사는 두산중공업, LS산전, 현대중공업, 광명전기, 선도전기 등을 꼽을 수 있으며 국산화된 제품을 보유한 당사의 경쟁력은 타사에 비해 우월하다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원전사업의 추가적인 해외진출을 위해 UAE품목등록을 기 완료하였으며 조기 발주될 해외 원전사업에 참여하여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된 자사제품을 확보하기 위해 철저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1) 원자력 사업


한전과 그 협력회사들은 원전기술의 100% 국산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수원의 중소기업지원 및 활성화를 위한 정책은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4) 신규 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1) 원자력 사업


수많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국가의 미래가 걸린 원자력사업을 포기할 수 없다면 미래 원전 수출의 경쟁력인 안정성과 폐기물 처리 기술에 집중해야 합니다. 방사능폐기물처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력 개발, 그리고 자연재해로부터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안정성을 보유하는 것이 원자력 산업시장을 주도하는 핵심역량이 될 것입니다.


다. 첨단그린도시사업

(1) 사업의 특성


1) 지능형 교통사업


지방자치단체별 지능형 교통체계분야시스템 구축에 따른 호환성 문제, 기술표준화 노력 미흡에 따른 중복투자 및 민간기업의 시장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시장 비전 제시가 미흡하나 정부와 민간기업의 거시적 안목으로 일반인의 이해와 편의를 위한 교통 공학적 측면에서 접근되어야 하는 특성이 있으며, 신도시와 혁신도시 및 기업도시의 성장으로 인해 기존 교통 정보 센터나 도시 통합 관제 센터 사업에 통합하여 사업이 추진되는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2) U-City사업


유비쿼터스 기술을 도시건설기술과 융합하여 효율적이고 쾌적한 도시를 건설하는 것을 말합니다. 제도적 기반 마련 및 표준화 영역은 정부주도로 비즈니스모델의 개발 등 기술적인 영역과 도시운영의 경제성을 높이는 영역은 정부와 민간이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신도시 건설수출에 '한국적 Smart-City' 모델을 적용하여 지속적이며 안정적 국부 창출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3) 스마트 물환경 사업


수돗물의 최대 위협은 녹물로, 지하에 매설되어 있어 관리가 소홀한 상수관망 관리의필요성에 있습니다. 물 부족을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해소하고, 지속가능한 물 및 수생태 관리를 통해 쾌적하고 안전한 21세기 물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최대의 목표입니다. 고도처리를 통해 수질이 양호한 하수 처리수를 대체 수자원으로 개발하거나 해수담수화를 통해 산업전반에 필요한 각종 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해야 합니다.


(2) 지원현황


1) 지능형 교통사업


교통정보 수집인프라 구축을 위해 경찰청 주도하에 추진하고 있는 광역 도시기반 교통정보시스템(UTIS)사업과 국토 해양부 주관 하에 시행되는 첨단교통관리시스템(ATMS), 광역 버스정보시스템(BIS)의 지속적인 사업 시행에 힘입어 최첨단 신규 제품 출시를 위한 기술개발에 매진하고 있으며 일부 제품은 상용화가 이루어져 시범 구축을 활발하게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해외사업 진출을 위한 기술적 내부 기반을 다지고 있습니다.

2) U-City사업


정부의 지방 분권화 정책과 구도심의 재개발 및 신규 택지 지구에 대한 개발이 꾸준한 가운데 다소 주춤하였던 U-City 구축 사업이 올해 들어서는 신도시와 혁신도시 및기업도시의 꾸준한 성장에 힘입어 지속적인 투자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3) 스마트 물환경 사업


물 부족국가로서 최대의 과제인 지속가능한 물 및 생태관리를 위해 최고의 수처리 공법을 발굴하기 위한 솔루션을 찾고 있으며, 하수 처리수를 대체 수자원으로 개발하여깨끗한 물 공급에 이바지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는 미래의 안정적인 물 공급 및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2020년까지 "스마트워터그리드"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으며, 한국수자원공사 주도로 기존의수자원 공급/관리 망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하기 위한 연구가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3) 시장점유율


- 교통분야
                                                                                                        (단위: %)

제 26기(13.04~14.03)

제 25기(12.04~13.03)

제 24기(11.04~12.03)

회사명

시장점유율

회사명

시장점유율

회사명

시장점유율

비츠로시스

23.7

비츠로시스

37.3

비츠로시스

15.0

기타

76.3

기타

62.7

기타

85.0


- 물관리자동화분야
                                                                                                        (단위: %)

제 26기(13.04~14.03)

제 25기(12.04~13.03)

제 24기(11.04~12.03)

회사명

시장점유율

회사명

시장점유율

회사명

시장점유율

비츠로시스

20.8

비츠로시스

30.0

비츠로시스

49.0

기타

79.2

기타

70.0

기타

51.0

- 상기 시장점유율은 첨단그린도시사업 중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을 대상으로 평가하였음.(각 분기별 시장점유율은 별도로 표시하지 않음)

<산출근거 : 당사 자체의 내부분석자료>

(4) 시장의 특성


1) 지능형 교통사업


국내 ITS산업은 크게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중심의 사업과 민간 중심의 사업으로 분류되며, 특별시와 광역시 중심으로는 성숙단계이지만 일부 국고 지원이 취약했던 기초 단체를 중심으로 국토해양부에서 적극적 의지로 ITS 구축을 지원하기 때문에 시장의 성장세는 계속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유비쿼터스 개념의 도입으로 차량항법장치의 보급과 최근 텔레매틱스 및 위치기반 서비스의 도입 등을 통해 민간의 시장참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여전히 국가 기반시설로서의 도로망과 통신망 같은 인프라 확충과 교통제어, 차량단속 등 교통관리 최적화 분야가 정부의 주요 투자대상이며, 시장을 주도하기 때문에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등 도로와 교통을 관리하는 공공부문을 주축으로 시장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2) U-City사업


다양한 산업의 관련업체들이 시장에 참여하기에는 수익성 확보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시장성이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민간 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의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며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추구하는
U-City사업의 활성화를 통해 참여사의 수익성 개선을 도모하여야 할 것입니다.


3) 스마트 물환경 사업


우리나라의 물 사용은 산업화의 진전 및 생활수준의 향상을 통해 그 수요가 해마다 증대되어 왔습니다. 21세기에 접어들면서 대규모 수자원 확보의 어려움 및 다목적댐 등의 사업추진 환경이 어려워지고 있으며, 국가적인 물 부족 사태를 극복하기 위해서한 번 사용한 물의 재사용 기술을 통하여 음용수가 아닌 분야에 대해서 고도정화처리기술을 통해 하천 유지수, 공업용수, 중수도장치, 조경수 등으로 재이용하는 고도의 물 처리 기술입니다. 선진국의 물 재이용 기술은 상기 분야에서 폭 넓게 적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물 재이용 기술은 초보단계이며, 향후 국가의 전략적 과제를 통해서 그 시장이 대폭 확대되리라고 예상됩니다. 당사에서 추진하는 물 재이용 사업은 물의 부가가치를 재 부여하는데 그 사업의 중점이 있습니다.


라. 해외사업

1. 국가 지원 정책


정부는 엔지니어링 산업 육성을 위해 핵심영역 역량 제고, 인력양성기반 확대, 수출지원 기반 확충, 성장인프라 조성 등 4대 핵심전략을 추진한다고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에서 밝혔습니다. 플랜트와 사회기반시설 건설 등 대형 프로젝트를 기획, 설계하는 단계부터 유지, 보수까지 전 과정을 담당할 수 있는 엔지니어링 능력을 육성해 선진국 기업들과 경쟁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했습니다.


이에 따라 향후 5년 간 연구개발에 1조원이 투자되며 엔지니어링 전문대학원을 설립해 고급인력을 양성키로 했습니다. 또 국제인증자격자 양성을 확대해 2020년에는 3만 명까지 늘리고 중소, 중견기업 수출(담보)보증한도도 10%에서 20%로 확대하기로했습니다. 해외진출 종합전략 수립 및 해외수주 지원센터를 올해 8개로 확대 구축하고, 지식경제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엔지니어링 산업정책 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체계적인 정책지원을 할 예정입니다.


2. 시장현황


올해 세계 플랜트 시장규모는 연간 약 7천 억 달러 수준으로 추정되며, 국제유가동향과 BRICs의 경제성장 및 자원 확보를 둘러싼 경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2015년에는 1조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국내 업체의 해외 플랜트부문의 수주가 급증하였습니다. 향후 국내 시장 환경은 점점 더 악화 될 가능성이 높으나, 해외 플랜트시장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므로, 해외시장 진출은 필연적인 귀결이 될 것입니다.


최근 해외시장은 기획, 설계, 구매, 시공을 통합 발주하는 방식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나아가 발주자가 입찰자에게 금융지원을 요구하는 사례도 일반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추가적인 시장 확대는 중동을 중심으로 아시아, 태평양권역이 주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국내 플랜트업계 수주 실적 분석


2014년 플랜트 시장은 세계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과 고유가 지속, 개도국 산업인프라 확충, 대형 지연프로젝트의 재추진 등으로 시장규모가 지난해보다는 완만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중동지역의 지속적인 수주실적을 바탕으로 아시아, 아프리카 등 신흥시장에서의 해외수주가 비약적으로 증가하여 중동, 미주지역 수주집중 현상이 해소되고, 세계경기가 회복모드에 진입함에 따라 에너지자원의 수요회복에 따른 관련 프로젝트가 증가하여 향후 전체 시장규모는 점진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 국내 플랜트업계 연도별 해외 수주실적


                                                                                                   (단위:백만불)

구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예상)

연간실적

64,480

64,984

64,759

63,676

70,000

(자료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국내 플랜트업계는 2010년 645억불의 수주실적을 기점으로 4년 연속 600억불 이상의해외 수주 실적을 달성하여 안정적인 수주 호조세에 진입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2014년에는 700억불의 수주액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나. 국내 플랜트업계 지역별 해외 수주실적

                                                                                             (단위:백만불, %)

구분

2012년

2013년

증감률

실적

점유율

실적

점유율

64,759

100.0

63,676

100.0

-1.7%

지역

중동

20,926

32.3

14,017

22.0

-33.0%

아시아

17,697

27.3

24,842

39.0

40.4%

아프리카

5,416

8.4

6,912

10.8

27.6%

유럽

9,504

14.7

9,778

15.4

2.9%

미주

11,216

17.3

8,127

12.8

-27.5%

(자료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세계경제 위기의 지속 및 최대 수주지역인 중동지역의 정세불안과 발주지연이 수주실적의 감소요인으로 작용하였으나, 고유가 지속에 따른 투자확대, 산업발전 수요로 해상, 육상발전 플랜트의 동반성장 및 신흥시장인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수주실적이 상승하여 지속적인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 국내 플랜트업계 설비별 해외 수주실적

                                                                                             (단위:백만불, %)

구분

2012년

2013년

증감률

실적

점유율

실적

점유율

64,759

100.0

63,676

100.0

-1.7%

설비

발전,담수

19,367

29.9

17,504

27.4

-9.6%

해양

21,785

33.7

18,166

28.5

-16.6%

Oil,Gas

10,196

15.7

18,263

28.7

79.1%

석유화학

8,161

12.6

5,191

8.2

-36.4%

산업시설

4,932

7.6

4,184

6.6

-15.2%

기자재

318

0.5

368

0.6

15.7%

(자료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설비분야별로는 대형 프로젝트의 발주지연으로 해양 및 석유화학 분야의 수주가 전반적으로 하락하였으나, 육상의 Oil & Gas 부문은 큰 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라. 국내 플랜트업계 규모별 수주실적

                                                                                             (단위:백만불, %)

구분

2012년

2013년

증감률

실적

점유율

실적

점유율

5억 미만 프로젝트

12,337

19.1

9,955

15.6

-3.5%

5억 이상 프로젝트

52,422

80.9

53,721

84.4

3.5%

64,759

100.0

63,676

100.0

-

* 10억불 이상 프로젝트의 경우 60.6% 차지(38,603백만불)

(자료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규모별로는 전체 수주의 84%를 5억불 이상의 프로젝트가 기록하여 프로젝트의 대형화 추세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4. 해외사업 추진 전략


1) 현재 이라크가 전후 복구사업으로 중점 추진하고 있는 발전소, 변전소 및 정유 플랜트 건설 사업에서 2개의 발전소를 수주하여 무사히 준공을 마침으로서 얻어진 경험(실적)과 유경험자를 적극 활용하고,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해외 엔지니어를 채용하여 사업 추진 기반을 확보하였습니다.


2) 해외 영업력을 확충하고 현지 사업 추진시 현지 법, 제도, 세금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현지의 우수한 인력을 에이전트로 활용하고 있고, 남미의 영업 활동을 위하여 스페인어가 능통한 영업 유경험자를 채용하였습니다.


3) 당사의 전통적인 사업분야인 SCADA, DCS 및 ITS(교통관제)에 대한 해외 수주활동과 함께 그룹 내 계열사의 공장(변압기, 스위치기어, 배터리)을 해외로 수출하기 위한 모델링(Feasibility Study부터 훈련, 기술이전까지)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4) 몇 개의 Business Partner 회사를 활용하여, 기술 자립도를 높이고 엔지니어링 전문인력 부족의 문제를 해결할 것입니다.


5) 그룹 내에 있는 엔지니어링 회사를 활용하여, 기술 자립도를 높이고 엔지니어링 전문인력 부족의 문제를 해결할 것입니다.


6) 현재 주요 마케팅 대상 지역은 말레이시아, 베트남, 파키스탄, 파라과이 및 중동 지역입니다. 앞으로 인력 및 내부 역량을 고려하면서 타 지역으로 영업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전사)

조직도(전사)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부문별 요약재무현황(연결 기준)

- 당사는 사업부문을 스마트인프라 사업부문과 플랜트 사업 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임대사업 등과 종속기업의 사업은 스마트 인프라 사업부문에 통합하고 있습니다.

                                                                                                   (단위 : 천원)

부문 사업부문 구분 제 27(당)1분기 제 26(전)1분기
스마트인프라 사업부문 IT융복합사업 외 수익 25,393,687 21,163,253
영업이익 1,534,110 734,466
자산 126,800,827 124,425,666
부채 74,369,147 75,154,909
플랜트 사업부문 가스터빈 수익 (634,679) 2,487,841
영업이익 (1,107,647) (958,531)
자산 11,680,001 20,345,644
부채 2,113,581 1,045,444
합계 - 수익 24,759,008 23,651,094
영업이익 426,463 (224,065)
자산 138,480,828 144,771,310
부채 76,482,728 76,200,353

주1) 상기금액은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나. 주요 사업부문 매출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사업부문 사업분야 매출액(비율)
스마트
인프라
사업부문
용역
매출
IT융복합사업 - 전력자동화시스템 사업
- 스마트그리드 사업
- 공공용 사회안전시스템 사업
- 차세대 무선통신 및 센서네트워크 사업
10,419,657
(42.08%)
신재생에너지사업 - 원자력 사업 176,206
(0.71%)
고부가서비스사업 - 경전철 운영서비스 367,776
(1.49%)
첨단그린도시사업 - 지능형 교통사업
- U-City사업
- 스마트 물환경 사업
14,206,907
(57.38%)
스마트그리드사업
(iUS Solutions, Inc.)
- 배전지능화 사업
- 배전전력기기 사업
46,517
(0.19%)
상품
매출
- - 상품매출 66,600
(0.27%)
임대
매출
- - 임대매출 110,024
(0.44%)
플랜트
사업부문
용역
매출
해외사업 - EPC계약에 의한 이라크 가스터빈 프로젝트 수출
- 플랜트산업 유지보수
(634,679)
(-2.56%)
합계 - - - 24,759,008
(100.00%)

주1) 상기 금액은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1. 주요 원재료

(1) 주요 원재료 현황
                                                                                                     (단위 : 천원)

부문 사업부문 구분 내역 제 27(당)1분기 제 26(전)1분기
스마트인프라 사업부문 IT융복합사업 외 원재료 PL(VxWORKs)외 269,976 262,668
플랜트 사업부문 가스터빈 원재료 - - -
합계 - 원재료 PL(VxWORKs)외 269,976 262,688

주1) 상기 금액은 별도재무제표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주2) 당사의 제조공정은 S/W, H/W의 결합과 설치 공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주문생형 제품을 납품하는 시스템 생산업체인 관계로 정형화된 고정생산라인이 없으며, 부문별 재고현황은 구분하였으나 사업부문별로는 상세히 구분하기 어려워 공통으로 표현하였습니다.

(2)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천원)

품 목 제 27기 1분기 제 26기 제 25기
COMPUTER 및 주변기기 6,125 6,475 6,000
MVME BOARD 3,100 3,187 3,200
전자부품(IC류) 57 54 60
POWER 832 881 950
PANEL 1,400 1,391 1,400


1) 산출기준

- 년도 및 품목별 총평균법에 의한 산출가격 : 총매입가격 / 총매입수량

2) 주요 가격변동원인
- MVME BOARD, 계측기기의 경우 자재공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국제환율이 매입가격변동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그 외의 국내 공급자재의 경우, 전기, 전자 등 관련업계의 경기상황에 의해 매입가격이 변동되고 있습니다.


2.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천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27기 제 26기 제 25기
- - - - - -
- - - -
- - - -

- 당사의 제조공정은 S/W, H/W의 결합과 설치공사부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주문생산형 제품이기 때문에 표준적인 단가 및 수량환산이 어려워 산출이 어렵습니다.


나. 생산가동률

(1) 당기 가동률
                                                                                                         (단위 : 원)

사업소(사업부문) 당기가동가능시간 당기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 - - -
합 계 - - -

- 당사는 SYSTEM 생산업체인 관계로 수량적 가동율 산정이 어려워 산출이 어렵습니다.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2014년 06월 30일 현재]                                                  (단위 : 천원)

구        분 기초
장부금액
취득 및
자본적지출액
감가상각비(*1) 처  분 환율변동 기말
장부금액
토         지 12,131,597 - - - - 12,131,597
건         물 4,886,448 7,400 (41,758)
- 4,852,090
기 계 장 치 596,376 39,800 (28,541)
- 607,635
차량운반구 35,941
(1,999)
- 33,942
공구와기구 22,942
(1,563)
- 21,379
비         품 276,609 16,840 (19,450)
(3,205) 270,794
건설중인자산 55,418
-
- 55,418
합         계 18,005,331 64,040 (93,311)
(3,205) 17,792,855

주1) 상기 금액은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당1분기 중 감가상각비는 제조원가와 판매비와관리비에 각각 46,964천원 46,347천원이 계상되었습니다.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1) 진행중인 투자

                                                                                                     (단위 : 천원)

사업부문 구 분 투자
기간
투자대상자산 투자효과 총투자액 기투자액 향후
투자액
비 고
- - - - - - - - -
소 계 - - - - -
합 계 - - - - -

- 해당사항 없음


2) 향후 투자계획
- 해당사항 없음

라.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이미지: 조직도(영업)

조직도(영업)


(2) 판매경로

사업부문 매출유형 구분 판매경로
스마트
인프라
사업부문
용역
매출
국내계산서매출 - 조합과 원발주처간 단체수의계약 후 조합으로부터 배정
- 기존 납품현장의 개, 보수 및 증설계약
- 자격제한에 의한 경쟁입찰
- 건설사 등을 통한 T/K하도급
진행율매출 - 수익인식기준
임대
매출
국내계산서매출 - 임대료 및 관리비
플랜트
사업부문
용역
매출
해외영세율매출 - 이라크 전력부와 EPC 계약에 의한 수주
진행율매출 - 수익인식기준


(3) 판매방법 및 조건

- 주요 거래처별 판매조건

  → 조합, 수자원공사 : 세금계산서 발급 후 1주일 후 현금결제
    → 한전, 정부, 지자체 : 세금계산서 발급 후 10~15일 이내 현금결제
    → 일반기업 : 세금계산서 발급 후 3달 이내 구매카드 등 전자결제

(4) 판매전략

<21세기 경쟁력 있는 우량기업 기반구축>

O 제품 경쟁력 강화
    - 응용분야 확대 및 품질력 강화
    - 신기술 정보력 강화 및 신개념 시스템 개발
    - 기술능력, 개발능력 집중육성
 O 신제품/신규시장 확대
    - 신제품 개발 및 제품 고기능화 확보
    - 마케팅능력 향상 및 신규시장 적극개척
    - 가격경쟁력 및 영업기술력 확보
 O 수출기반 구축
    - 시장정보 수집능력 향상
    - 전략제품 육성 및 품질안정 강화


3.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 해당사항 없음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


4.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 특이사항 없음


5. 연구개발 관련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조직도(연구소)

조직도(연구소)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

과       목 제 27기 1분기 제 26기 1분기 제 26기 비 고
원  재  료  비 61,300 10,617 33,875 -
인    건    비 331,187 260,900 715,417 -
감 가 상 각 비 - - - -
위 탁 용 역 비 24,791 11,798 95,173 -
기            타 569,705 278,395 3,823,726 -
연구개발비용 계 986,983 561,710 4,668,191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341,585 271,517 668,304 -
제조경비 75,693 11,798 176,162 -
개발비(무형자산) 569,705 278,395 3,823,725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4.0 2.4 4.9 -

주1) 상기 금액은 별도재무제표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나. 연구개발 실적

순번 연구명 업체명 연구내용 진행상황
1

스마트 하이웨이

㈜비츠로시스

차세대 고속도로 센터 설계 및 구축 과제로서 총 개발 기간은 7년임. 고속도로 센터 시스템 서비스 정의 및
설계,
DBMS 구축, 미들웨어 구현 등이 주요 연구내용임

[개발 진행 중]

1. 스마트하이웨이 전체 데이터 흐름 및 구성 연구완료

2. 교통정보 센터 DBMS 설계 완료

3. Open 교통정보 센터 설계 및 시제품 개발 중

2

초고속 자기부상 열차
SCADA 시스템

㈜비츠로시스

최신의 국제 표준기술이 적용된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전력 SCADA System을 개발하기 위하여 디지털 기술기반의 차세대 변전소 운영시스템 및 관련 S/W 개발로 JAVA HMI, IEC61850 Gateway, HOST 61850 탑재 개발로 충북 오송 시험선에 설치

과제 완료일: 2014년 12월 22일

[개발 진행 중]

1. 연구 용역 수주

2. 시스템 설계 진행 중

3. 1차년도 종료 보고서 제출

4. 2차년도 개발 진행 중

3

스마트그리드용 고정밀파워
미터링 SOP 에너지 플랫폼 개발

㈜비츠로시스

홈 에너지 플렛폼용 고정밀 에너지 미터링 SOP
설계 및 개발

- 홈 에너지 플랫폼용 고정밀 에너지 미터링 SOP
설계 및 개발을 위한 전류 센싱 ADC, 저전력 미터링
SoC규격 개발 및 설계

- IEEE802.15.4/Zigbee 표준 스마트 에너지 프로파일 1.0 및 1.1 규격 개발

- 홈 에너지 플랫폼용 고정밀 에너지 미터링 SoC
반도체 단일칩 개발 및 MEMS 전류센서, 무선통신
기능을 통합한 스마트에너지 프로파일 2.0 규격 개발 및 검증

- 홈 에너지 플랫폼 규격 개발 및 설계

- 홈 에너지 게이트웨이 규격 개발 및 설계

- 댁내 전력소모량 측정기 규격 개발 및 설계

- HEMS 설계

- 홈 에너지 플랫폼 시작품 제작

- 스마트 플러그 시작품 개발

- 홈 에너지 플랫폼용 고정밀 에너지 미터링 SoC 및

SOP 고도화 및 전파법 규격인증 획득

- 홈 에너지 플랫폼용 고정밀 에너지 미터링 SoC 및

SOP 상용화 준비 및 시범 사업 적용, 검증

- 기존 미터링 Chip 및 신규 SOP를 적용한 홈 에너지 플랫폼 검증(국내/국외)

- 에너지 모니터링 서비스 시스템 개발

- 인증 규격 획득

- 홈 에너지 플랫폼용 에너지 미터링 SoC 및 SOP

상용화 완료 및 제품 제작

- 전자파 및 안전 규격을 획득한 국내외용 홈 에너지

플랫폼 개발 및 제작

- 홈 에너지 플랫폼 서비스 시범 사업 실시

[개발 진행 중]

1. 무선SOC Prototype 제작 및 연동시험

2. 에너지 데이터 변환용 전력계 기술규격 개발 및
설계

3. 신호처리 프로세서 규격 설계

4. RF 블록 시스템 설계

5. Low Power MCU 기반 전력 미터링 신호처리
프로세서 SOC prototype 제작

6. SEP1.1 통신모듈 설계 및 보드제작, 검증, 프로토콜기능 개발

7. SEP2.0 통신모듈 설계, 프로토콜 규격 연구

8. 6LowPAN 무선센서 시스템 설계 및 개발

9. 6LOWPAN Adaptation Layer 기술특허 출원

10. 전력소모량 측정기, 스마트플러그 규격 개발 및
설계, 샘플제작 및 기능 테스트

11. 홈 에너지 게이트웨이 규격 개발 및 설계, 제작 및

기능 테스트

12. 단순형/지능형 IHD 규격 개발 및 설계, 샘플제작 및기능 테스트. 단순형 IHD 금형제작

13. HEMS 규격 설계 및 스마트폰용 Application 개발 및 기능 테스트

14. Open ADR 기반 모의 서버, 클라이언트 구현

15. 3차년도 과제 진행 중

4

ITS Package 개발

㈜비츠로시스

지능형 교통 시스템에 사용하기 위한 센터시스템을
Package형태로 어느 현장에서는 사용 가능하도록
설계 및 개발

[개발 진행 중]

1. BIS 센터 시스템 개발 중

2. UTIS, ATMS 센터 시스템 개발 진행 중

5

디지털 변전소 IEC-61850 개발

㈜비츠로시스

한전에 납품하기 위한 HMI 및 정보 연계 장치 개발

[개발 진행 중]

1. 통신 모듈 개발 완료

2. Tester 개발 완료

3. 적합성 인증 사전시험 완료

4. UCA 인증 완료

5. 한전 품목 등록 준비중

6

예방진단시스템 개발

㈜비츠로시스

부분 방전 신호 처리에 의한 판별알고리즘 탑재
Local Unit, 진단 서버 및 HMI 개발

[개발 진행 중]

1. DSP를 적용한 부분 방전 신호처리 모듈 개발 완료

2. WEB 기반 서버 구축 완료

3. 판별 알고리즘 개발 완료

4. 사전적합성 시험 완료

5. 고객사 기능시험 준비중

7

고속철도용 분기기
관리운영시스템 개발

㈜비츠로시스

고속철도용 분기기를 24시간 on-line monitoring하여 시스템의 상태를 분석할 수 있는 관리운영시스템 개발

[개발 진행 중]

1. 분기기 분석 및 취득 인자 선정

2. 센서 및 치공구 개발

3. 2차년도 협약 완료

8

M2M과 PLC 융합기술 기반으로 실시간 수집된 가동시간계측정보를 활용한 농업용 면세유
사용관리 시스템 개발

㈜비츠로시스

미래UT

동아대학교

한국 농기계
공업 협동조합

- 지식 경제 기술혁신사업으로 면세유 정책의 효율성을 위해 실시간 농업용 면세유 사용 관리를 위한 요소
기술과 사용 관리 시스템을 개발

- 기존에 보급된 이기종 가동시간계측기의 정보 전송을 위해 농림부 고시 표준형 PLC 모뎀과의 연계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시범 적용함

- 농림부 고시 표준형 PLC 프로토콜을 이용한 PLC 모뎀개발로 전력선 통신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이를 시범적용함

- M2M 기술을 이용한 무선 데이터 수집 기술 개발로
인력기반 면세유 사용 점검에 의한 오류 방지, 비용
절감 그리고 실시간 관리 기술 보급하고 이를 시범
적용함

- 실시간 데이터 습득에 의한 부하 조절, 기기 관리를
위한 미들웨어 기술과 면세유 사용관리를 위한 배정량, 실시간 사용량, 통계 정보를 제공하는 서버 기술을 개발하여 이를 시범 적용함으로서 통합 면세유 사용
관리시스템의 기반기술 구축함

- 개발 기술을 검증하기 위한 적정 규모의 테스트 환경구성과 인프라 조성으로 면세유 사용관리 시스템의
신뢰성 검증

[개발 진행 중]

1. 계약 완료

2. 시스템 설계 완료

3. PLC 모뎀 개발 완료(1차분)

4. 센터 시스템 개발 중

5. M2M 수집장치 개발 완료

6. 1차년도 평가 완료

7. 2차년도 개발 진행중

9

에너지 Saving 시스템 개발

㈜비츠로시스

모터 효율 분석 및 취송수 예측에 의한 에너지 Saving 시스템 개발
(심야 전력 시간대 효율 높은 펌프 집중 가동)

[개발 진행 중]

1. 시스템 설계 중

2. 예측알고리즘 테스트 중

10

CCTV교통정보 수집장치 개발

㈜비츠로시스

CCTV 교통정보 수집장치 성능 개선

- 차량 추적 알고리즘 개선

- 야간 차선 추출 알고리즘 개선

- 수동 운영 모드 기능 개발

[개발 진행 중]

1. 시스템 설계 중

11

재난 대비 위성망 시스템을
이용한 전력계통운영
통신시스템 개발

㈜비츠로시스

한국전력거래소

㈜씨에스티씨

지진, 산불 등 자연재해로 인한 유선통신망 두절 시, 안정적 전력계통 운영을 위하여 위성망을 이용한
급전전화 시스템 개발

[개발 진행 중]

1. 제품 개발 및 현장 설치 완료

2. 1차년도 평가 완료 (2014년 7월 24일)

3. 2차년도 과제 계획 중

12

장거리 배관용 타공사
감시시스템 개발

㈜비츠로시스

한국가스공사 협력기술개발과제

한국가스공사내 매설배관에 가해지는 충격을 감지
하며, 동시에 그 위치를 찾아내어 배관의 파괴를 막음

[신규개발과제]

1. 1차년도 협약완료 및 개발 진행 시작

2. 센서 특성 분석 및 선정

13

C-ITS용 WAVE 통신 RSE 개발

㈜ 비츠로시스

C-ITS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V2I & V2V 지원가능한 Wave 통신 모듈 개발

[신규개발과제]

국내외 표준 동향 파악

WAVE 통신 모듈 기술 동향 파악

6.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천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43,423,530 30,154,461 32,576,081 41,001,910 -
보  험  회  사 - - -
-
종합금융회사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
-
상호저축은행 - - -
-
기타금융기관 - - -
-
금융기관 합계 43,423,530 30,154,461 32,576,081 41,001,910 장단기차입금
회사채 (공모) - - - - -
회사채 (사모) - - - - -
유 상 증 자 (공모) - - - - -
유 상 증 자 (사모) - - - - -
자산유동화 (공모) - -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 -
기           타 - - - - -
자본시장 합계 - - - -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 - - - -
총           계 43,423,530 30,154,461 32,576,081 41,001,910 -

주1) 상기 금액은 별도재무제표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참고) 당1분기 중 회사채 총 발행액      공모 :      -   백만원
                                                         사모 :      -   백만원

[해외조달]                                                                                   (단위 : 천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금  융  기  관 - - - - -
해외증권(회사채) - - - - -
해외증권(주식등) - - - - -
자 산 유 동 화 - - - - -
기           타 - - - - -
총           계 - - - - -

- 해당사항 없음

나. 지적재산권 관련

당사는 1999년 3월, 주차장 안내장치 및 안내방법에 대한 특허 출원을 시작으로
2014년 06월 30일 현재 74개의 특허를 출원하여 등록하였습니다.

<연도별 특허 등록 건수('2014년 06월 등록일 기준)>                         (단위 : 件)

년도 2014년 2013년 2012년 2011년 2010년 2009년 2008년 2007년 이전
(2002년~2007년)
건수 3 8 6 11 7 7 7 25 74


<2011년 ~ 2014년 특허 츨원 및 등록 내용('2014년 06월 등록일 기준)>

등록일 등록번 내용 등록상태 비고
2011.01 1008207 바이너리 씨디엠에이를 이용한 다중 셀 무선 네트워킹 장치 및 그 방법 등록 -
2011.01 1012324 열차의 탑승 안내 시스템 등록 -
2011.02 1019467 무인 철도차량용 도어 개폐시간 알림장치 및 방법 등록 -
2011.02 1012737 개찰구의 게이트 통과 방향 자동 조정 시스템 및 방법 등록 -
2011.02 1012738 철도 역사의 테러 감시 시스템 및 방법 등록 -
2011.07 1054498 모터 오퍼레이터 에어 브레이크 스위치 시스템과 그의 구동방법 등록 -
2011.08 1055789 자동교통정보추출 시스템 등록 -
2011.10 1073635 영상객체를 제공하는 에이치 엠 아이 시스템 등록 -
2011.10 1077934 무단 침입 인식 시스템 등록 -
2011.10 1077935 화재 상황 인식 시스템 등록 -
2011.12 1098043 도시철도의 지능형 감시 시스템 등록 -
2012.02 1119983 지엠디에이치 알고리즘을 이용한 물수요 예측방법 등록 -
2012.02 1119984 중계펌프 원격감시제어 유지관리 시스템 등록 -
2012.03 1125614 다수의 이벤트 표시창 표현 시스템 등록 -
2012.03 1131779 지능형 영상 감시 시물레이션 검색 방법 등록 -
2012.04 1136366 객체 자동 추적 시스템 등록 -
2012.08 1176893 지하철 정보 제공 시스템 등록 -
2013.05 1262851 폐기물 매립을 위한 차량 진출입 통제 시스템 등록 -
2013.06 1279693 폐기물 통합 반입관리 시스템 등록 -
2013.06 1279727 폐기물 매립 위치 추적 시스템 등록 -
2013.06 1279953 응집제 투여량을 조절하는 탈수처리 시스템 및 그 운용방법 등록 -
2013.09 10-1311887 원격단말을 이용한 원격 감시제어 방법 및 장치 등록 -
2013.10 1325133 전력사용패턴을 이용한 전자기기 인식하는 모니터링 시스템 및 그를
위한 장치
등록 -
2013.11 1336689 배전선로에 사용되는 전압, 무효전력 안정화용 전력품질 측정장치 등록 -
2013.12 1347305 오제어 방지 기능을 적용한 RTU DO모듈장치 등록 -
2014.02 1361786 SDP를 이용한 데이터 통합 유닛 등록 -
2014.02 1362898 변압기 초음파 진단장치 등록 -
2014.05 1408817 지그비 디바이스 등록방법 및 장치 등록 -

또한 당사는 상기의 특허 등록 이외에 각종 면허증 및 인증서, 실용신안, 디자인, 등록증 등을 취득, 보유하고 있습니다.


2091.52

▲11.17
0.54%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75,500▲
  2. 삼성전자49,350▲
  3. 헬릭스미스175,000▼
  4. 신라젠10,350▼
  5. 셀트리온헬스52,200▲
  6. 마니커1,360▲
  7. 오성첨단소재2,245▲
  8. 백광소재7,130▲
  9. 보락2,280▲
  10. 와이지엔터테24,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