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 0 (0.00%) 09/23 01:34 관심종목

기업정보

포스링크 (056730) Fourth-Link Inc.
시스템 인프라 사업 영위업체
코스닥 / IT 하드웨어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멀티미디어 사업부]

■ 3D안경 및 HMD(Head Mounted Display)

(1) 3D 산업의 특성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산업 뿐만아니라 지식산업, 전자, 정보, 통신, 문화, 교육 등 모든 산업 분야에 다각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3D 게임과 애니메이션 시장의 급성장은 운영체제와 CPU, 메모리, 그래픽 보드 등 관련 하드웨어(Hardware) 분야의 발전으로 가능했던 것입니다. 3D 제작기술 뿐만 아니라 디지털콘텐츠의 중요성이 그 어느때 보다 중요해졌고, 이를 이루는 핵심인 3D 애니메이션 기술력 확보는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우리나라도 작년에 미래창조과학부가 발표한 대로 3D 지상파 방송을 할수 있는 제도적 환경을 마련한 하여 SBS가 2013. 11월부터 지상파 3D 방송을 세계 최초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3D 기술은 국가차원에서 확보해야 할 중요한 산업이 되었습니다.

(2) 3D 산업의 성장성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NPD DisplaySearch에 따르면, 2019년 말까지 글로벌 3D 디스플레이시장 규모는 670억 달러, 판매량은 2억 2,600만 대로 예상됩니다. 이는 2011년 3D 디스플레이 시장 규모와 판매량에 비해 각각 407.6%, 344.9% 증가한 수치입니다. 최근에는 3D 프린팅 기술이 상용화 되어 새로운 개념의 3D 시장이 펼쳐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3D TV 제조업체들은 그간 고가의 3D TV 중심의 마케팅에서 벗어나 다양한 기능과 저렴한 가격의 3D TV 판매 중심의 마케팅으로 전략을 선회하였습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 그리고 Vizio 같은 TV 제조업체들이 다양한 기능과 저렴한 가격을 갖춘 3D TV를 지속적으로 생산해, 2011년 250만 대였던 3D TV 판매량이 2019년에는 1,800만 대로 620.0%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NPD DisplaySearch는 글로벌 3D TV 보급률이 2011년 10%에서 2019년 50%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3D TV 시장 규모를 금전적인 측면에서 보면 아래표와 같습니다. 2012년은 2011년 대비 큰폭의 성장세를 기록하였으나, 2013년 부터 3D TV 제조사들의 정책이 대형 및 고가 TV에서중소형 및 저가 TV로 전환되면서 일시적으로 감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2014년 부터 다시 상승하기 시작하여 증가 추세는 2016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단위 :백만불)

구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REVENUE  27,490  41,930  41,472  51,553  57,453  60,797
증가율 -  52.5% -1.1% 24.3% 11.4% 5.8%

(디스플레이서치, 2013년 3D TV Market Forcast)

(3) 국가경제의 중요성


정부는 2010년 4월 8일 정부 4개 부처(지식경제부, 문화관광부, 기획재정부, 방송통신위원회) 합동으로 "3D산업 발전전략"을 수립하여 2015년까지 약 8천억원을 투입할 예정임을발표하였습니다(출처 : 지식경제부). 이에 따르면 지식경제부는 3D 입체영상 촬영 장비와 솔루션 개발을 지원하고 문화관광부는 영화를 비롯한 컨텐츠 산업 육성,방송통신위원회는3D 방송지원을 담당하게 됩니다.

미래부에서 2013년말까지 고화질 3D방송을 상용화 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차세대 방송시대가 앞당겨질 것이라 전망하였고,  
고화질 3D 및 UHD 방송 등 차세대 방송기술의 조기 도입과 세계시장 선도를 위한 로드맵 초안을 공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SBS에서 2013.11.9 부터 세계 최초로 3D 지상파 방송을 송출하고  있습니다.


이런 차원에서 보면 당사의 3D 기술력과 제품은 국가의 이미지 제고는 물론 국가경제에 이바지 하는 바도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블랙박스

(
1) 업계현황 및 전망

차량용 블랙박스 시장은 2008년부터 시작되었으며, 현재 블랙박스 제조 업체는 약90개사로 추정되며 판매 업체까지 포함하면 약 200여곳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주로 자동차 애프터마켓으로 이루어지는 블랙박스 시장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시장 상의 완전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부분 업체가 중국산 제품 수입 및 저가제품을 통해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상황이나, 고객은 높은 가격의 프리미엄을 지불하더라도 기본적인 블랙박스 기능인 사고 영상 기록을 넘어서는 해상도 증가, 선명한 화질, 채널 수 증가 및 LCD 장착 등의 높은 기술적인 요구에 맞출 수 있는 고사양 제품을 선호함에 따라 블랙박스 시장도 고급형 제품 및 다양한 기능을 가진 제품위주의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블랙박스 시장은 역사가 짧고 약 90여개 중소 제조 업체가 참여하고 있는 시장으로서 공식적인 협회나 연구기관이 존재하지 않아 시장 전체의 생산 규모를 추정하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증권사 리서치센터에서 추정하는 국내 블랙박스 판매 현황에 따르면 신한금융투자㈜는 2013년 국내 블랙박스 시장은 230만대로 전년대비 109% 성장하며 2014년은 340만대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48%의 고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추정하였습
다.

(
2) 업계 개황

(가) 산업의 성장과정

2008년부터 등장하기 시작한 차량용 블랙박스는 2012년 까지 연 100% 이상의 고성장세를이루었습니다. 이러한 고성장세의 요인은 블랙박스가 가지고 있는 영상 및 자료가 사고 장면 및 정황에 대한 명확하고 완벽한 증거자료가 된다는 점과, 이에 따라 시민의 의식 변화가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또한, 블랙박스 장착차량에 대한 보험료 할인 상품이 등장하여 이로 인한 블랙박스 수요가 급증하였고, 이에 교통사고율까지 낮아지는 등 블랙박스로 인한 사회 전반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더하여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택시 등 사업용 차량에 장착 지원이 진행되면서 일반 소비자 시장으로 빠르게 유입되었습니다.

2008년 국내 차량용 블랙박스 시장이 형성되면서 블랙박스 시장은 1채널 블랙박스로 주행중 영상저장만 가능한 제품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블랙박스 시장이 성장하면서 2011년에는 주차 시에도 영상저장이 가능한 블랙박스가 출현하였습니다.


현재 소비자는 점점 고화질의 영상을 처리할 수 있는 차량용 블랙박스를 원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블랙박스 업체들은 저렴한 가격대의 블랙박스 보다 더욱 강화된 성능의 프리미엄급 블랙박스를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시장 초기 VGA급(640X480p) 의 동영상만 저장하던 1채널 블랙박스에서 HD(1280x720)급의 2~4채널의 블랙박스로 진화하였고, 2012년에는 HD(1280x720)에서 Full-HD(1920x1080)의 고화질영상을 저장할 수 있는 블랙박스의 출시로 인해 블랙박스 시장의 기술적 진보 현상이 빠르게 나타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울러, 블랙박스는 추후 운행정보, 운전습관 분석 및 차량진단 등 스마트 블랙박스 기능 및 무선통신과 결합되는 텔레메틱스 기능을 추가하게 되면서, 스마트카 및 지능형 운전자지원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의 일부로 지원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나) 산업의 특성


가) 기술집약적 산업

블랙박스는 자동차 사고 시 사고 분석이 가능한 영상을 저장하는 것이 본연의 역할입니다.따라서, 사고 또는 충격이 발생했을 때 이를 감지하고 영상을 이벤트 발생 전후로 저장하는기술이 필수적입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인 상황에서 동작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져도, 단 한번의 사고에서 충격을 감지하지 못하거나 영상을 저장하지 못할 경우 소비자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정적으로 사고 및 충격을 인지하고 영상을 저장하는 기술과 영상이 왜곡되지 않고 번호판 등 사물을 인식할 수 있는 영상 처리 기술력이 뒷받침되어야 지속적인 블랙박스 사업 영위가 가능합니다.


또한 사계절이 뚜렷한 국내 계절적 특성상 자동차의 내부 온도는 섭씨 -30 ~ +100도까지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여름에 폭발하지 않고 겨울에 얼어붙지 않는 블랙박스 자체 내구성 확보에 대한 기술력까지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비추어 보았을 때 블랙박스 산업은 기술집약적 산업의 특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나) 애프터마켓 (After Market) 중심

자동차 부품, 타이어 등 자동차 관련 사업은 크게 비포마켓(Before Market)과 애프터마켓(After Market) 등 두가지 유통 시장이 존재합니다.

구분 내용
비포마켓
(Before Market)
자동차를 출고하기 전에 미리 기본적으로 장착해서 나가는 시장
자동차 회사에서 마켓조사를 하고 고객의 니즈를 발견한 후 회사에서 장착하여 완성차로 출시
애프터마켓
(After  Market)
자동차 판매 이후에 발생하는 정기적인 점검·소모품 교환 등을 위해 형성된 새로운 시장


블랙박스는 국내에서는 현재까지 애프터마켓으로만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완성차 생산자 입장에서 블랙박스 시장이 시작된지 얼마 되지 않아 차량 사전 장착시에 따르는 안정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충분한 기간을 확보하지 못한데 기인합니다.


국내는 현재까지 비포마켓이 생성되지 않았으나, 국내 자동차 사고율 감소를 위하여 중장기적으로 자동차 출고 전 의무장착이 규제화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향후 블랙박스 시장에도 비포마켓이 형성되면 네비게이션 시장과 같이 급격한 시장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 범용성

자동차 부품과 네비게이션 등 일반적인 자동차 관련 제품은 사용처가 한정적입니다. 자동차 부품은 완성차 모델별로 상이하여 범용성이 매우 낮으며, 네비게이션은 국가별 지도가 상이하기 때문에 해외 진출하기 위해서는 현지 지도를 탑재해야 하는 등 제약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블랙박스를 사용하는 것은 자동차 모델 및 국가별 차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범용성이 매우 높습니다. 해외 진출을 위해서도 매뉴얼에 대한 언어 번역 작업만 거치면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외의 블랙박스 시장이 성장하게 된다면, 기술적으로 우위인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이 용이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 국가경제에서의 중요성

가) 사회 비용 감소

블랙박스(영상기록장치)는 사고 당시 상황, 속도, 위치, 경로 등에 대한 정보를 내장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사고 발생시 논쟁 없이 빠르게 시시비비를 가릴 수 있습니다.이에 따라 경기 둔화기에 흉악범죄가 많아지는 사회적 분위기와 편승해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차량용 블랙박스 기대 효과]

구분 장착 효과
자동차 생산메이커 사고데이터에 근거한 高안전차량 개발 지원
정부 사고 감소에 따른 교통 선진국 이미지 개선
사고조사 등에 따른 인원 및 시간 절감
블랙박스 데이터에 근거한 교통정책 및 도로교통 체계 정비
손해보험사 사고원인 규명에 따른 인원/시간 절감
사고감소에 따른 수익구조 개선
운수, 물류사 및 개인운전자 안전운전 의식 고취로 인한 사고예방
사고 발생 시 과학적이고도 객관적 원인 규명


사고영상을 기록하기 위해 나타난 블랙박스는 운전자의 주행습관을 고치는 부가적인 결과를 양산합니다. 일례로 인천광역시는 2008년 3월부터 법인택시에 블랙박스 장착을 의무화했는데 장착 이후 교통사고율이 1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난 바 있습니다.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2011년 5월~2012년 6월까지 블랙박스 장착차량의 손해율은 68.2%로 업계 평균보다 낮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자동차보험 사고발생률도 2011년부터 지속적인 하향추세입니다. 불경기에 따른 교통량 감소, 자차부담금 인상에 따른 보험금 청구율 하락에 따른 영향도 있지만 블랙박스 장착 차량의 증가 영향도 큰 것으로 추정됩니다. 현대증권 분석자료에 따르면 2011 회계연도의 자동차보험수지 개
선 중 적어도 1/3 정도는 블랙박스 보급에 따른 결과라 추정하고 있습니다.

나) 국가 수출 증대

차량용 블랙박스는 우리나라가 가장 선진국이며, 세계적으로는 일본이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일본은 2010년 디지털 운행기록계 및 블랙박스 설치비용을 지원(30% 이상)하는 제도를 실시하고 있으며,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정부 및 지자체가 사업용 차량의 블랙박스 장착을 정책적으로 유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은 2011년부터 4.5톤 이하의 모든 신규차량에 디지털 운행기록계를 의무화했고,이미 민간자율로 신규차량에 대부분에 장착해오고 있으며, EU는 2006년 모든 사업용차량에 대해 디지털 운행기록계 장착을 의무화하였고, 전차량 의무사용은 각국에서 자체 판단할 사항으로 밝힌 바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 및 유럽 등 선진국은 디지털운행기록계에 대한 의무화 확대는 추진하고 있으나, 사생활 보호를 이유로 블랙박스에 대한 지원 등은 고려되고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도입한 지 5년이 지나가고 있음에도 사생활 침해와 관련된 사례는 거의 없으며 차량 급발진에 대한 원인을 블랙박스가 밝힐 수 있고 최근 통신모듈과 결합한 스마트 블랙박스 처럼 운전자 편의를 증대시키는 블랙박스의 출시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므로 해외에서의 블랙박스에 대한 관심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블랙박스 대중화가 해외 시장으로 확대될 경우, 상대적으로 기술력의 우위를 가진 국내 차량용 블랙박스 기업의 해외 진출이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네비게이션과는 달리 현지화가 용이한 제품 특성으로 인해 국내 블랙박스 기업의 성공 가능성은 매우높을 것으로 판단되며 반도체, 자동차, TV, 스마트 폰 등에 이어 수출 증대 산업으로서 국가 경제에 공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3) 업계 현황

(가) 수급상황

① 제품과 경기변동과의 관계
블랙박스 구매자 중 상당수는 신차 구매자이기 때문에 완성차 판매에 일부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동차 수요는 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습니다. 자동차 보급이 일정 수준 이상에 도달해 자동차 수요의 증가세가 둔화 내지는 정체를 보이는 시기에는 그러한 관계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특히 경기 침체기에는 비교적 고가인 자동차의 수요가 다른소비재에 비해 더 크게 감소하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블랙박스 또한 완성차와 함께 일반경기변동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현재 당사가 속해있는 차량용 블랙박스 시장은 신차 출시 전 차량에 장착되어 판매되는 Before Market이 아닌 차량 출시 후 선호에 따라 장착되는 After Market에 해당합니다.이에 따라 일반적으로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시장이 겪게 되는 일반 경기와 연동되는 완성차 시장의 향방에 따른 시장의 변화 정도는 블랙박스의 관점에서는 상대적으로 덜한 상황입니다.


또한 블랙박스 등 안전장치 관련하여 추진 및 진행하고 있는 정부정책 등을 통해 의무적 블랙박스 장착에 따른 시장 규모의 증가, 손보업계 지원, 강력범죄 및 여성 운전자 증가, 고가의 수입차 판매 비중의 증가 현상등으로 시장의 일반적인 경기 변동 상황과는 궤를 달리하는 시장 규모의 증가 현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차량용 블랙박스의 보급률 증가속도가 정체되는 시기(2010년대 후반~2020년 초반)까지는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보는 상황이며, 이후의 블랙박스 시장 경기 변동은 차량용 블랙박스 시장의 Before Market 진출 여부, 스마트카 기술의 블랙박스 적용 여부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② 계절적 경기 변동 여부

블랙박스는 일반적으로 상반기보다 하반기에 판매량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여름 휴가 및 추석연휴 때 완성차 판매가 증가하는 등 자동차 판매가 계절적 경기 변동을 받기 때문입니다. 또한 IT기기의 특성으로 연말에 선물로 구매하는 비중도 높아 상반기보다는 하반기에 판매량이 증대됩니다.


③ 대체시장의 현황 및 전망  

블랙박스와 유사한 성장 과정을 보였던 네비게이션 시장은 2010년 전후로 등장한 스마트폰에 의해 대체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스마트폰의 확산과 네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의 등장으로 네비게이션 판매의 성장은 정체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블랙박스 시장이 급격한 성장을 보이자, 블랙박스 애플리케이션도 등장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녹화 및 영상 재생 기능만 가능하며 주행 중 일시적으로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네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만큼 큰 수요는 없는 상황입니다.

블랙박스 애플리케이션이 블랙박스를 대체하지 못하는 주요 원인으로는 첫번째, 주차모드가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블랙박스의 경우, 차에 장착되어 주차 시에도 주차모드로 전환되어 충격 및 동작 감지 시 영상을 저장하도록 작동합니다. 이는 주차 시 발생하는 접촉 사고를 영상을 통해 사고 상황을 명확히 확인할 수 있는 기능으로 블랙박스 수요자가 기본적인 원하는 기능 중 하나이며, 현재 시장에 출시되는 대부분의 블랙박스에서 지원되는 기능입니다. 그러나 블랙박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주차 모드를 실행하는 경우,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주차 시에도 차량 안에 거치시켜야 하는데 해당 기기를 블랙박스만을 위한 용도로만 쓰는 사용자가 없을 뿐더러, 스마트폰 전원 문제 등 실질적으로 벌어질 수 있는 불가능한 상황 때문에 지원이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블랙박스는 언제 발생하지 모르는 사고의 영상을 저장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자동차에 거치되어야 하나, 블랙박스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의경우 본연적 기능인 통화 또는 메시지 전송, 인터넷 사용 등을 위해 블랙박스 기능을 위해 거치시키기는 쉽지 않은 상황으로 이로 인해 영상 저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원인으로 블랙박스 애플리케이션은 등장한 지 상당 기간이 경과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블랙박스를 대체하지 못하였으며 차량용 블랙박스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나) 규제 및 지원

1) 규제

① KS 인증

한국기술표준원은 블랙박스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저품질의 제품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막기 위하여 2010년 자동차 블랙박스 표준기술연구회를 구성, 2011년 KS 표준을 공표하였습니다. 또한 2011년 12월에 1차 개정안을 공표하였으며 기술 발달과 사회적 요구에 의해 2013년 2월 2차 개정안을 KS 인증 체계와 함께 공표하였습니다. 그외에도전기 공급 값, 제품의 환경 시험, 카메라의 기본 성능 등의 항목이 기준이 정의 되어 있으며 생산되는 모델 별로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지원

① 블랙박스 장착 지원 정책

대한민국은 OECD 가입국임에도 자동차 사고율은 OECD 평균의 2배에 달합니다. 경찰청에 신고된 건수만 기록되어 있고, 금전적으로 해결하는 사고들도 상대적으로 많다는 점을 감안하면 사고율은 그 이상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높은 사고율에 따른 사회적 비용 역시 큽니다. 정부는 2013년까지 개인택시 등 사업용 차량에 대한 디지털 운행기록계 장착을 의무화했습니다. 이것으로 부족하다고 판단한 10개 시도에서는 사업용 차량에 대한 블랙박스 장착 지원을 별도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19대 국회에서는 자동차 제조사가 차량 출고 시 블랙박스를 의무적으로 장착하도록 하는 법안을 발의한 바도 있습니다.통과 가능성에 대한 기대보다는 사회적으로 블랙박스의 유용성에 대한 공감대가 커지는 계기가 되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시장확대는 매우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② 보험료 할인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2007년 국내 법인 택시의 교통사고는 24,692건에 달했으나 2008년부터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을 받아 대부분의 법인 택시에 블랙박스가 달린 2011년에는 20,331건이 발생하여 17.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금융감독원에서는 자동차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감소시키고자 블랙박스를 단 자동차의 보험료를 할인하도록 보험사를 권고하고 있으며, 2009년 4월부터 자동차보험 가입자는 자동차보험료의 약 3~5%를 할인해주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12년 말 기준으로 개인용 자동차보험 가입자 1,345만명 중 9.8%인 132만명이 블랙박스를 달아서 보험료를 할인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허위로 블랙박스를달았다고 보험사에 신고하거나 고장난 블랙박스로 보험료를 할인받은 사례가 발생하자 앞으로는 블랙박스 장착 사진을 보험사에 전달하여야 하며, 사고 후 블랙박스 영상을 보험사에 전달해야 하는 등 보험료 할인 규정이 강화될 예정입니다. 보험료를 할인받게 되면 가입자 당 연간 2~3만원의 할인 혜택이 발생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블랙박스를 장착한 보험 가입자는 증가할 것으로 판단되며, 이는 블랙박스 시장의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③ 중소기업 적합업종 선정

경제 민주화가 새로운 정치의 화두가 되면서,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었고 이로 인하여 동반성장위원회는 2011년 12월 13일 중소기업 적합업종을 발표하였습니다. 차량용 블랙박스는 확장 자제 및 진입 자제 품목으로 지정되어 2010년 이후 시장에 진입한 대기업은 정부 조달시장 대기업 참여가 제한되고 확장을 자제해야 하며, 신규 대기업의 진출을 진입 자제를 권고받고 있습니다.
동반성장위원회의 중소기업 적합업종은 법적인 강제사항은 아니나, 경제 민주화에 대한 정치적 관심과 동반성장위원회의 주기적 모니터링으로 이행력을 확보하려는 의지를 감안한다면, 대기업의 블랙박스 시장 진출 및 확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4) 향후 전망

가. 블랙박스 보급률

각 증권사 리서치센터에 따르면 블랙박스 시장과 유사 시장인 네비게이션 시장은 2003년 네비게이션 출시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011년 기준 약 40~50%의 보급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보급률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블랙박스의 보급률의 경우, IRS 글로벌은 2013년 기준 누적판매대수 기준으로 약13% 수준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네비게이션 시장이 보급률 35% 수준까지 급성장하였으며, 이후 스마트폰이라는 대체시장이 등장했음에도 안정적인 판매가 지속되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대체재가 존재하지 않는 블랙박스 시장은 네비게이션 시장보다 높은성장을 지속할 것으로전망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시장의 특성

최근 당사가 출시한 차량용 블랙박스는 국내 시장이 전세계에서 가장 발전한 시장 이며 해외의 경우는 국가별로 태동단계에 있는 정도입니다. 또한 국내 블랙박스 시장은 소비자 가격 기준 30~40만원대의 고가 제품과 10만원 내외의 저가 제품군으로 양분되어 성장하고 있습니다.

                                        [블랙박스 제품군 비교]

구분 가격 제품 사양 주요 소비자 주요 유통채널
고가 제품군 30~40만원 2채널 HD/Full HD 외제차, 고급 승용차 운전자 오프라인 로드샵
저가 제품군 10만원내외 1채널 VGA 중소형 승용차 운전자 온라인 쇼핑


CCTV뉴스 2012년 8월호에 따르면 블랙박스 구매시 가장 고려하는 사항으로 제품사양(화각,모션센서등) 31%, 업체의 사후관리(지속적인 펌웨어 업데이트) 28%, 블랙박스 인지도 19% 등을 꼽았습니다. 이는 소비자가 블랙박스의 성능과 지속적 업데이트를 통한 빠른 성능 보강을 구매 고려시 중요 요소로 생각한다는 것으로 저가 제품군 보다는 사양과 사후관리가 좋은 제품을 중심으로 고가 제품군의 시장 확대 가능성을 예상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출처 : CCTV뉴스 2012년 8월호)

2) 회사의 영업 및 생산

(가) 영업전략

① 브랜드 인지도 증대를 위한 마케팅 활동

당사는 판매 증대를 위하여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위한 영업활동을 진행 중이며, 판매총판과 함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제품은 "불만제로"의 슬로건을 채택하여 기 출시되어 유통되고 있는 제품들의 문제점을 보완하였습니다. 주기적인 메모리 포맷, 사고시 사고영상 미녹화, 불편한 A/S 등 현재 시장에서 제조업체에 해결해 주기를 바라고 있는 점을 모두 반영한 제품인 "트랙샷"을 출시하였습니다. 판매총판과 협업하여 정기적으로 전국의 카샵 대표들과 자동차 딜러들의 요구사항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당사의 제품이 시장에서 기다리던 제품이었다라는 반응입니다. 그러나 아직 제품 Line-up이 단조로워 다양한 마케팅전략 을 세우는데 제한적이므로 시장의 요구에 맞게 다양한 제품군을 개발하여 출시할 계획입니다.

② 기술영업

당사는 광학전문 기업입니다. 블랙박스도 광학제품군에 포함되는 만큼 기술진입장벽 없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여 출시하였습니다. 2013년 8월말 출시한 제품은 2CH(전방 HD, 후방 HD)  1모델 입니다. 3.5" LCD를 탑재하여 실시간 영상저장과 사고기록을 언제든지 차안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사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SD CARD의 수명이 타사대비 2~3배 높은데 있습니다. 그 이유는 데이타 저장 방식의 차이에서 기인합니다.


(나) 생산활동

① 생산 프로세스

당사는 총판을 통한 수요 조사를 통하여 월별 생산 계획을 수립한 뒤 현재 1개사의 외주가공업체를 통하여 생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월별 생산 계획 수립 프로세스]

구 분 프로세스 내용
판매 총판 1) 각 총판 별 수요 수량 조사
2) 수요 수량을 바탕으로 한 제품 출고 일정 및 계획 수립
3) 제조사에 수요량 공유
(주)아큐픽스 1) 거래처 출고 계획을 바탕으로 일별 생산 계획 수립
2) 외주 생산업체와 일정 조정 및 납기 관리
3) 자재 수급 일정 관리
외주 생산업체 1) 일별 생산수량 및 생산 가능여부 확인
2) 자재 납기 일정 관리


5) 시장점유율

2013. 8월에는 블랙박스 “트랙샷 F1”을 출시하여 국내 오프라인 유통을 중심으로 판매를 하고 있으며 전국 유통망 확대 및 기업체 특판 등 판매 라인을 넓히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 라인업을 다양화 하기위해 2014년 상반기에 후속모델 "T1"을 출시하여 일본에 수출을 완료하였고, 중국, 필리핀, 싱가포르 등에 수출 협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광학관련 기타 멀티미디어 기기

일체/단독형(CCTV) "쌤아이"
① 모델 : 기존CCTV 설치의 문제점과 고비용의 문제점을 해결한 일체형/단독형 보안,
             감시카메라
② 용도 : 학
교,군대 등 CCTV 사각지대에 저렴한 비용으로 범죄예방 및 보안을 강화
             할수 있음.

■ 소형 멀티미디어 기기(Pico Projector)
① 모델 : 스마트폰 연동 HDMI 출력 가능한 소형 DEVICE
② 용도 :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동영상 컨텐츠 및 게임 등을 대화면으로 언제
             어디서든지 즐길수 있음.
③ 전망 :
스마트폰 시장, 레저시장, 오피스 시장에서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스템 사업부]

(1) 산업의 특성

스마트폰, 테블릿PC, 웨어러블 컴퓨터 등 스마트 모바일 디바이스의 대중화와 함께 스마트오피스, M2M(Machine to Machine), 클라우딩컴퓨팅 등의 새로운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서비스 범위가 다양해졌습니다. 새로운 서비스의 발견과 함께 이를 수용하기 위한 기반 인프라의 진화가 진행되고 있고, 당사의 사업방향 또한 서비스 변화에 따른 변화에 적극적 대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통신·솔루션 사업은 행정정보망 구축사업, 철도통신사업, 통합보안시스템 등의 다양한 통신솔루션 및 제품을 개발, 발굴하여 공공기관, 일반기업, 철도·지하철·경전철 운영사를 대상으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분야입니다. 이 분야의 특성은 모바일 서비스 등의 새로운 ICT 서비스를 수용하기 위한 기반 인프라 진화를 주도하고 있는 사업분야로서 국내외 유수의 통신솔루션 제조사와 협력하여 시장변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과거 통신망과 서비스가 독립적이라 인식되던 시대에는 통신사업자 중심으로 인프라 확충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으나, 현재는 서비스의 최종 수요자의 요구 및 환경에 맞춰 인프라가 진화함으로 공공기관, 일반기업 등 최종 서비스 수혜자의 의견에 맞춰 통신망 사업도 변화되고 있습니다.

본 사업분야는 특정고객 및 시장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ICT분야에 전반적으로 적용됨으로 시장규모는 상대적으로 큰 편이며 양적 성장에 치중하기보다 질적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최근 IT분야 국내기업들이 해외시장 진출을 본격화 함에 따라 당사도 해외시장 진출에 참여하고 있고 그 결과물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2012년부터 IT시장 최대 이슈인 스마트오피스, M2M(Machine to Machine), 클라우딩컴퓨팅 등의 새로운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서비스는 전체 IT산업을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이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인프라 및 기반산업 분야는 비약적인 성장을 계속하리라 예상됩니다.

스마트오피스 시장에서는 통신사업자의 4세대 이동통신 인프라 확충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며,스마트오피스 서비스 관련 어플리케이션 및 모바일 디바이스 제조사들의 성장도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M2M 시장에서는 Green IT등 정부의 정책적 뒷바침과 공공 인프라부문의 수요는 단기적으로 국내 M2M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며 장기적으로 다양한 부분에서 M2M 시장의 확장이 예상됩니다. 최근에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사물 간의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인 사물인터넷(IoT) 시장이 열리고있습니다. 반면에, 기존 통신인프라 구축 사업은 국내 PF시장의 부실화와 민간자본 투자감소에 따른 건설경기 둔화에 계속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2014년은 2013년에 이어 글로벌 경기침체가 회복 국면에 접어 들었으나 일본의 변칙적인 환율 정책으로 예측할 수 없는 경제 상황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더구나 국가간 영토분쟁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고, 원화의 강세로 수출의 의존도가 높은 국내 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2014년에도 이상의 글로벌 경제변수와 함께 남북관계의 악화에 따른 긴장, 민간소비의 위축에 따라 저성장 기조가 이어졌고, IT시장은 스마트폰을 포함한 차세대 IT기기의 출현으로 성장 추세는 유지되었으나, 상승폭은 둔화되었습니다. 모든 산업 분야에서 정부 및 공공부문이 불황기 수요를 뒷받침하는 역할을 해왔으며, 2014년에도 이런 분위기는 계속 될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 오피스 등의 모바일 서비스 이슈는 민간부문을 뛰어넘어 공공부문으로 확대될 것이며, 그 수요는 산업경계를 가리지 않고 계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국내 IT산업 성장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은행과 방송사,통신사,카드사등 고객의 정보가 해킹에 의해 유출 되는 사고가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보안에 대해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해킹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보안장비 및 보안 프로그램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4) 경쟁요소

예년과 마찬가지로 전체 IT시장은 대기업 IT서비스 기업이 높은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확보하고 있으며 중소규모 IT서비스 기업은 수익성 확보가 어려운 시장 구조입니다. 그러나 고부가 솔루션을 통한 틈새시장 확보와 전문적 서비스 제공을 통해 중소 IT서비스 기업이 생존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에 대형 IT서비스 기업들은 전문 중소 IT서비스 기업들과 협력하여 그들의 약점을 보완하며 서로 상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철도통신, 유무선 네트웍 보안분야, 공공사업 분야에 있어 경쟁사 대비 다양한 솔루션 및 다수의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최적화 된 노하우를 가지고 있어 경쟁사 대비 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5) 자원조달상의 특성

IT서비스 산업의 자원조달은 크게 제품의 자체개발과 제품 또는 솔루션의 아웃소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아웃소싱의 경우 주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는 해외업체에 의존하고 있으므로 자체개발을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계와 이의 구현능력을 갖춘 인력과 전문적인 지식과 함께 고객사 시스템 진단, 컨설팅 등이 가능한 기술인력 확보가 가장 중요합니다. 당사의 인적자원 확보는 주로 해당분야의 경력자를 채용하거나 신규인력을 채용하여 교육훈련을 통해 이루어 집니다.

(6) 관련법령 및 정부의 규제 등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분야의 경우 제품개발 또는 서비스에 관련된 법령이나 특별한 정부의 규제사항은 없습니다. 단지 전자파를 발생시키는 제품의 경우 필요에 따라 전파연구소의 전자파 방해 인증 등의 EMI 검증 또는 해당사업자 자체의 기술인증이나 적합성 여부에 대한 인증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장비를 외국에서 수입하는 경우 일부 장비에 한해서는 형식승인을 필요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의 경우 서비스 용역대가에 대해서는 정부가 고시한 노임단가를 기준으로 서비스 단가를 책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 멀티미디어 사업부 ]

동사업부는 2000년 5월 시작된 이래 현재까지 셔터글라스방식 및 편광방식의 3D 안경 및 HMD(Head Mounted Display), 블랙박스 등 광학 관련 기술만을 집중 연구 개발하여  전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는 글로벌 광학 관련 전문 사업부입니다.

- 3D 안경 -

1) 3D TV 안경의 개요

3D 디스플레이의 구현방식은 영상 인식 방식, 시점, 안경 착용여부 등을 기준으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안경식은 편광안경 방식과 셔터글라스 방식으로 나눌 수 있으며, 무안경식에는 렌티큘러렌즈(Lenticular Lens)방식, 패럴랙스 배리어(Parallax barrier)방식 등이 현재 구현되고 있는 방식들입니다.  그 외 집적영상 방식(Integral Photography), 홀로그래피(Holography), 체적형방식(Volumetric Display) 등도 무안경식에 포함되지만 현재 실험단계 수준입니다.

이미지: 3d영상기술 도표

3d영상기술 도표


현재 출시되고 있는 삼성전자 등의 3D TV 제품은 안경식의 셔터글라스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LG전자의 3D TV 제품은 안경식의 셔터글라스방식과 편광방식을 병행하고 있으며, 당사의 3D안경 또한 셔터글라스방식과 편광방식 모두 생산하였습니다.
LG전자가 2011년 1분기부터 편광방식 3D TV를 출시하고 점차 그 비율을 증가시키고 있으며, 이에 당사도 LG전자의 편광방식 안경 공급자로 지정되어 2014년 3월까지 납품하였고, 보고서 제출일 현재 수익성 악화로 공급을 중단한 상태 입니다.

2) 당사의 셔터글라스방식 및 편광방식 3D TV 안경

당사는 2008년도에 삼성전자에 셔터글래스방식 3D TV 안경을 Test Marketing으로 10,000대 공급한바 있으나, 당시 3D TV시장이 성장하지 못하여 중단되었다가, 2010년도 3월부터 LG전자의 인피니아 브랜드 LX9500 모델을 시작으로 셔터글라스방식 3D TV 전용 안경을 LG전자에 공급하였으며, 2011년 3월부터 편광방식 3D TV 전용 안경도 LG전자에  공급하였으나 보고서 제출일 현재 수익성 악화로 공급을 중단한 상태입니다.

- 3D HMD -

1) 3D HMD의 개요

HMD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장치로 업계의 미래 제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IT제품입니다.전기·전자제품의 디지털화와 스마트폰의 열풍과 게임시장의 팽창, 고화질 및 3D 영상 컨텐츠의 보급이 더욱 입체감 있고 생동감 넘치는 음질, 대화면의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의료, 영화, 군사, 자동차, 건축, 3D게임, 가상현실, 교육 분야 등 우리 사회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 줄 수 있는 IT 기기 입니다.

현재 미국, 독일, 일본, 한국 이 4개의 나라에서만 HMD 제품이 출시되었고,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출시된 제품들 중 무게, 가격, 이동성 등에서 당사의 제품이 가장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당사의 3D HMD "mybud"

당사의 HMD "mybud"는 현존 하는 HMD중 가장 경량화된 제품입니다. 그리고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가장 경쟁력이 있고, 모바일성이 뛰어나면서도 고화질, 대화면, 생동감 넘치는 음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4m앞에서 100" 크기의 화면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2D 화면을 3D로 변환해주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3D 컨텐츠에 대해서는 깊이감이 뛰어난 3D 화면을 기본적으로 지원합니다. 더욱이 HDMI 출력이 가능한 모든 디바이스와 연동이 되기 때문에 스마트폰, 비디오게임기, PC, DVD 등 과도 호환이 가능합니다. 앞으로 시장의 요구에 맞는 제2, 제3의 HMD를 개발하여 시장에 출시할 계획입니다.

- 광학관련 기타 멀티미디어 기기

1) 일체/단독형(CCTV) "쌤아이"
① 모델 : 기존CCTV 설치의 문제점과 고비용의 문제점을 해결한 일체형/단독형 보안,
             감시카메라
② 용도 : 학
교,군대 등 CCTV 사각지대에 저렴한 비용으로 범죄예방 및 보안을 강화
             할수 있음.

2) 소형 멀티미디어 기기(Pico Projector)
① 모델 : 스마트폰 연동 HDMI 출력 가능한 소형 DEVICE
② 용도 :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동영상 컨텐츠 및 게임 등을 대화면으로 언제
             어디서든지 즐길수 있음.
③ 전망 :
스마트폰 시장, 레저시장, 오피스 시장에서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시스템 사업 -

시스템사업부는 솔루션사업부문, 플랫폼사업부문, GES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솔루션사업부문은 행정통합망 구축, 출입통제시스템, 철도 통신, 화상회의솔루션, 사내방송시스템 등의 특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정보통신망 구축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철도통신사업은 철도운행에 필수적인 모든 유무선 통신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광전송시스템, 사령전화시스템, 화상전송시스템, 열차무선시스템, 행선안내시스템 등으로 구성됩니다. 실적으로는 2002년부터 광주지하철, 부산지하철 등에서 사업을 전개해 왔으며, 2006년 9월과 2007년 8월에는 서울시 도시철도 9호선 관련 사업을 수주한바 있습니다. 2008년에 이르러서는 경부고속철도 2단계 구간 전송설비 구축사업을 수주하였습니다. 2009년에는 서울 9호선 사업 일부를 추가 수주하였고, 성공리에 개통완료 하였습니다. 2010년에는 의정부 경전철사업, 인천지하철사업, 경부고속철도 2단계 추가사업과 경남도청 국가정보통신망 구축 사업을 수주하여 공급완료 하였습니다. 그리고, 2011.10월에 대구지하철 3호선 주전송설비 구축사업, 2012.3월 우이신설 경량전철 주전송설비, 2012.12월 방글라데시 락삼-친키간 복선철도 주전송설비, 2013.6월 서울 9호선 연장 2~3단계 전송설비, 2013.12월 인천 IAT3단계 통신설비, 2014.1월 상계동 보금자리주택 정보통신공사 구축사업을 수주하였습니다.


플랫폼사업부문은
스마트 워크와 사설 클라우드 업무 환경 구축을 위한 기반 솔루션인 SmartVPC사업, 안전에 취약한 인터넷에서 전용회선과 같이 가상적인 전용회선을 구축하여 데이터를 해킹당하는 등의 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IPSec사업, 통신사업자의 이익에 반하는 스마트TV, P2P서비스 등에 대한 선별적 트래픽 제한, 고의적인 품질저하 등 자사 네트워크에 대한 통제권을 강화할 수 있는 L7 플랫폼 사업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L7플랫폼 사업에서 2013. 9월 말레이시아 MCMC(Malaysian Communication & Multimedia Commission)가 발주한 L7기반 차세대 네트워크 트래픽 관리 시스템 구축 사업을 수주하였습니다.

당사가 보유한 유무선 통신기술과 해외의 스마트모바일 라우터 제조사와 제휴하여 최근의스마트 모바일 환경하의 보안문제 등과  관련한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클라우드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인 SmartVPC(Virtual Private Cloud) 는 모바일 오피스, FTP/Streaming을 연계한 HMD, IPSec 기반 IP Camera를 활용한 안전한 CCTV 솔루션 등과 접목하여 모바일 환경에 특화하고 보안성과 프라이버시 기능을 강화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계획입니다.

GES사업부문은 카지노 게임머신 및 부품, Entertainment 장비 등을 카지노업체 에 납품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3. 9월에 제주도시개발공사가 발주하여 제주항공우주박물관 내에 설치한 미디어극장용 장비 공급계약을 수주하였습니다.

2. 시장점유율

[ 멀티미디어 사업부 ]

당사는 SG방식 3D 안경 전량을 LG전자에 독점 공급하고 있으며, 2013년 말부터 편광방식3D 안경을 대량 공급하고 있습니다. 3D 안경에 대한 시장점유율을 파악할 수 있는 통계자료는 찾아볼 수 없으나 3D TV 시장점유율로 대신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당사가 공급하고 있는 LG전자 3D TV 세계시장점유율은 2011년 1분기 8.2%에서 2013년 1분기 19%까지 상승하였고, 향후 매년 점유율이 증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LG전자 3D TV 시장점유율은 아래표를 참조하십시오.

2011년 2012년 2013년
1Q 2Q 3Q 4Q 1Q 2Q 3Q 4Q 1Q
8.2% 10.9% 12.4% 13.1% 14.3% 15.0% 14.25% 17.9% 19.0%

(디스플레이서치, 2013년 3D TV Market Forcast)

[ 시스템 사업부 ]

IT서비스산업에서 10대 기업이 80%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므로 산업전체에서 당사가 차지하는 시장점유율은 미미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당사의 제품이나 솔루션은 특정시장을 위한 특화된 제품 및 서비스가 주를 이루고 있으므로 제품이나 솔루션별로 시장 점유율분석을 위한 비교의 대상을 추출할 수 있는 관련 통계자료가 없어 당사가 차지하는 점유율을 추측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3. 신규사업

가. 위변조 방지 라벨 "M-Tag"

나노입자의 자기색가변 소재를 이용한 위변조 방지제품으로써 최근 알리바바와 아모레퍼시픽 등 중국시장에서 위조품 근절을 위해 상당한 비용을 지출하는 기업들에게는 구세주와 같은 제품입니다. 소비자가 직접 제품을 구입할 때 제품에 부착되어 있는 당사의 "M-Tag"를 이용하여, 구매하기 전 제품의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M-Tag"에 QR코드나 RFID, NFC, 홀로그램 기술 등을 접목하여 웹이나 모바일 상에서도 제품의 진위여부를 확인 할 수 있어, 기업과 소비자들이 입을 피해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제품입니다.

나. 전자종이 "E-Skin"

나노입자의 잉크와 필름을 활용한 전기영동 디스플레이 제품으로써 인테리어 표장제품에 주로 적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유연하고 정형적인 재질을 갖고 있고, 저전력으로 빛 반사가 전혀 없어 배터리 시간 연장 및 밝은 대낮 야외에서도 선명한 디스플레이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적용분야와 시장전망으로는 E-Skin, E-Book, E-Tag(ESL), E-Pop(Tag), E-Sign 시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4.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다. 자회사의 사업현황


(1) 자회사가 속한 업계의 현황

당사의 자회사는 PT. ACCUPIX INDONESIA 1개사 입니다.
자회사가 속한 업계의 현황은 당사가 속한 업계의 현황과 동일합니다.
따라서, 상기 나. 회사의 현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자회사의 영업현황

PT. ACCUPIX INDONESIA 는 당사의 3D안경 생산을 전담하는 회사입니다. 본사 및 현지로부터 원재료를 구매하고 임가공을 거쳐 완제품을 본사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3D 편광안경의 경우 LG전자 인도네시아법인으로 직접 납품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15.3월 수익성 악화로 3D안경 사업부문을 영업정지하여 인니 생산법인의 조업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3) 자회사의 영업실적(2014년 12월 말 기준)
                                                                                      (단위:천원)

구분 PT. ACCUPIX INDONESIA (주1)
매출액 3,713,048
매출원가 (3,801,197)
매출총이익 (88,149)
영업이익 (601,452)

(주1)  적용 기준환율 : 서울외국환중개 고시
2014. 1~12월 재정평균 매매기준환율 (루피아화->원화) => 8.88/100Rup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천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비율(%)
멀티미디어 제품 3DTV 전용 안경
(셔터및편광방식)
HMD/블랙박스
피코프로젝터
CCTV
3D TV 시청
영상컨텐츠 시청
차량주행 및
주차영상 저장
보안영상저장
AG-S360
AG-F310
mybud
TRACKSHOT
스마트피코
학생지키미
5,966,966 51.63
상품 3D안경
HMD
3D TV 안경 및 HMD 제작용 원자재 - 577,077 4.99
합    계 - - - - 6,544,043 56.62

- 당기 연결기준 전체매출액 중 제조부문에 대한 매출액과 비율이며, 중단사업인 3D안경관련 매출액은     5,425,657,476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시스템사업본부의 주요 품목은 공사용역 수주 이므로 주요 제품등의 현황에서는 제외 하 였습니다.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
품 목 제 19기연간 제 18기연간 제 17기 연간
3D TV 안경 (주1) - - -
3D HMD "mybud"  (주2) 549,000 549,000 549,000
블랙박스
"TRACKSHOT"
(주3)
F1 24G 379,000 379,000 -
F1 48G 409,000 409,000 -
F1 64G 439,000 439,000 -
T1 16G 279,000 - -
CCTV
(학생지키미)
S1 (주4) - -
피코프로젝터
(스마트피코)
P1 (주4) - -

(주1) 3D안경의 가격은 영업기밀로서 외부에 공개하지 못함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2)(주3) HMD와 블랙박스 가격은 VAT가 포함된 소매가 기준이며, 당기 중 HMD 제품 재고에 대해 할인판매를 진행하였습니다.
(주3) 소매가 아닌 유통사를 통한 도매가 판매에 따라 판매가격을 공개하지 못함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

(단위 : 백만원)
제품 품   목 구체적 용도 당기
매입액
비율
(%)
주요 매입처
멀티 3D 안경 3D TV 안경 부품 1,796 31.68 NKSEMI, 유니폴라, ETEQ, (주)루트제이드 등
블랙박스 블랙박스 부품 279 4.92 (주)티캠솔루션, 티엔엔솔루션 등
피코프로젝터 소형 빔 프로젝터 307 5.42 SEMI AXIS TRADING COMPANY, 수진정보 등
보안카메라 학생지키미 CCTV 132 2.33 SEMI AXIS TRADING COMPANY, 새한아이넷 등
기타 피코프로젝터 부품 외 5 0.09 다보코포레이션, 시리얼마이크로 등
부문계 2,519    
시스템 솔루션 사업 철도 주전송 장비 외 1,534 27.06 ALCATEL-LUCENT INTERNATIONAL 등
플랫폼 사업 네트웍 보안 장비 외 215 3.79 COURANT NETWORKS LLC  등
GES 사업 카지노 머신장비 외 1,401 24.71 IGT ASIA LDA, AUSTRIAN GAMING INDUSTRIES GMB외
부문계 3,150    
합 계 5,669  100.00

- 별도기준임.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티미디어사업의 원자재 가격은 누적발주수량 구간을 적용하여 단가를 확정하고 있습니다. 원가동인 요소로는 누적발주수량 외에 환율효과도 있습니다. 수입자재에 대한 환율변동에 따라 원자재 가격이 변동됩니다. 3D안경 원자재는 현재 수준에서 최저 단가로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블랙박스와 CCTV, 피코프로젝터의 원자재는 메모리 가격의 등락이 추가로 발생합니다. 그 외 자재들은 발주규모에 따라 단가가 결정되고 있습니다. 향후 발주누적수량이 증가할 수록 단가가 인하될 계획입니다. 시스템사업의 원자재 가격은 계약에 의해 정해진 가격으로 수입하고 있어 환율변동에 가장 큰 영향을 받습니다.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개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19기 연간 제 18기 연간 제 17기 연간
멀티
미디어
3D 안경 인도네시아 현지법인
(자회사_생산공장)
3,600,000 3,600,000 3,600,000
HMD TBM통신 120,000 1,200,000 1,200,000
블랙박스 60,000 60,000 -
CCTV 120,000 - -
피코프로젝터 120,000 - -
소 계 4,020,000 4,860,000 4,800,000
합 계 4,020,000 4,860,000 4,800,000

(주) 상기 3D 안경 생산 인도네시아 현지 법인은 2015년 3월. 수익성악화에 따른 영업정지로 조업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당사가 설립한 인도네시아 현지 공장과 외주업체인 TBM통신의 생산능력 기준입니다.

② 산출방법

당사는 2010년 5월 3D안경 생산을 위해 인도네시아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였고, 2010년 10월부터 양산을 시작하였습니다. 회사 설립후 양산라인을 꾸준히 확장하여 2010년말 기준으로 월 10만개를 생산 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였습니다. 2011년 부터 생산라인을 확장하여 월 30만개를 생산할 수 있는 대량생산 능력을 확보하였습니다.
2012. 3월에 출시한 HMD "mybud"의 대량생산을 위해 월 10만대 수준의 생산라인을 2012.6월말에 구축하였습니다. 2013년 출시한 블랙박스 생산을 위해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TBM통신에 4개의 생산라인을 설치하여 가동하고 있습니다.
이 외주업체에서 CCTV, 피코프로젝터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나) 평균가동시간

1일 정규 생산 시간은 8시간, 주 5일 근무이며, 생산물량에 따라 잔업 할 경우 일평균 2시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 당사의 생산실적은 영업기밀로서 외부에 공개하지 못함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
사업소(사업부문) 연간가동가능시간 연간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 - - -
합 계 - - -

- 당사의 제품생산은 대부분 외주생산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가동률 및 생산능력산정이 곤란하여 기재를 생략하였습니다.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당사는 인도네시아 현지공장을 자회사로 두고 있으나, 생산설비의 소유권이 모두 인도네시아 현지 법인에 있기 때문에 생산설비 현황 기재는 생략합니다.
인도네시아 현지공장의 규모는  대지: 1260 ㎡ (임차),  건물: 1028 ㎡ (임차) 입니다.

외주업체인 TBM통신은 당사의 블랙박스 생산을 위한 공간으로 130평(생산 Line, 사무실, 창고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향후 3D안경과 HMD, 블랙박스의 판매추이에 따라 생산설비의 확충 또는 신규 공장설립을 검토할 계획입니다.


(가) 진행중인 투자
- 해당사항 없습니다.

(나) 향후 투자계획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항 없습니다.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19기 연간 제 18기 연간 제 17기 연간
멀티
미디어
제품 3D TV 안경, HMD,
블랙박스, 피코프로젝터,
보안카메라 등
수 출 2,491 2,979 9,236
내 수 3,476 1,205 472
합 계 5,967 4,184 9,708
상품 3D TV 안경 등 원자재 수 출 556 606 536
내 수 21 8 13
합 계 577 614 549
용역 제품
개발용역
수 출 - - -
내 수 - 214 -
합 계 0 214 0
소   계 수 출 3,047 3,585 9,772
내 수 3,497 1,427 485
합 계 6,544 5,012 10,257
시스템 용역 철도통신 및 국가정보통신망, 유비쿼터스 사업 외
기타 게임장비 외
수 출 163 1,573 -
내 수 4,851 8,700 9,045
합 계 5,014 10,273 9,045
소   계 수 출 163 1,573 -
내 수 4,851 8,700 9,045
합 계 5,014 10,273 9,045
기 타 수 출 - - -
내 수 - - 18
합 계 0 0 18
합 계 수 출 3,210 5,158 9,772
내 수 8,348 10,127 9,548
합 계 11,558 15,285 19,320

- 연결기준임.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멀티미디어 사업부]

구분 판매경로 담당조직
3D TV 안경 국내 (아큐픽스 -> 3DTV 제조회사 -> 소비자)

영업본부장(1인)

영업팀(2인)

수출 (아큐픽스 -> 3DTV 제조회사 -> 소비자)
HMD B2C (자사 쇼핑몰 -> 소비자)
B2B (아큐픽스 -> 국내 온,오프라인 쇼핑몰 -> 소비자)
B2B (아큐픽스 -> 국내외 유통사 -> 소비자)
블랙박스 B2C (자사 쇼핑몰 -> 소비자)
B2B (아큐픽스 -> 국내 온,오프라인 쇼핑몰 -> 소비자)
B2B (아큐픽스 -> 국내외 유통사 -> 소비자)
CCTV
피코프로젝터
B2B (아큐픽스 -> 국내 온,오프라인 쇼핑몰 -> 소비자)
B2B (아큐픽스 -> 국내외 유통사 -> 소비자)


[시스템사업부]

판매조직 인원 주요활동 판매경로
본부장 1 사업기획 총괄 전체 총괄
플랫폼 사업부장 1 플랫폼  사업부 총괄 정부
지방자치단체
국방부
관공서
공기업
경찰청
기업 등
(입찰,수의계약->수주)
GES 사업부장 1 GES사업부 총괄
솔루션 사업부장 1 솔루션사업팀 총괄
솔루션
사업팀
10 철도통신시스템 구축
광전송장비 구축
IBS시스템 구축
통신망솔루션 구축/컨설팅
통합망 구축
QoS서버 시스템 구축
공공 통합망 구축/컨설팅
원격근무솔루션 구축

플랫폼
사업팀
9 L7 기반 차세대 네트워크 트래픽
관리시스템 구축
GES
사업팀
3 게임머신 판매, 게임네트워크 구축 강원랜드 및 전국
카지노 개설 호텔 등
(견적제출->계약->납품)


. 판매방법 및 조건

멀티미디어 사업부의 3D안경 B2B 공급물량은 PO에 의한 발주에 따라 인도네시아현지 공장에 생산발주를 하고, 인도네시아 현지공장에서 생산한 제품을 수입하여 발주처에 납기일 내에 제품을 공급합니다. 그리고, B2C 시장에는 HMD, 블랙박스만 판매하고 있습니다. 국내시장 유통경로는 자사쇼핑몰과 온/오프라인 쇼핑몰, 일부대형 할인매장을 이용하고 있으며, 해외시장은 현지 유통업체를 통해 테스트 마케팅을 거쳐 정식 발주를 받아 공급되어 지고 있습니다. 블랙박스 판매는 기존 제품들과 성격이 조금 다릅니다. 판매총판을 거점으로 전국의 카샵과 자동차딜러들을 통해 유통되고 있습니다. 판매총판을 활용한 전국적 유통망 확보를 통해 당사 블랙박스의 입지를 확고히 할 계획입니다.

공급한 제품의 대금 회수 조건은 3D안경은 익월 10일, 블랙박스는 당월 15일 이내, HMD B2B는 익월 25일 이내 현금 조건입니다. 기타 멀티기기 제품들은 발주시 30%, 납품시 20%, 납품 후 익월 15일 이내 50% 현금 조건입니다.

시스템사업부는 사업공고에 입찰하여 수주의 형태로 매출이 발생하며, 사업계약의  진행률에 따라 매출을 인식하고, 대금회수 조건은 수주계약 내용에 따르며, 통상 계약 종료일과 동시에 대금회수가 전액 이루어 집니다.

5. 수주상황

(단위 :천원 )
품 목 수주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상계동보금자리주택 정보통신공사 2014.01.23 2015.12.17 - 1,205,151 - 52,588
1,152,563
인천공항 IAT 구축 2013.12.23 2018.03.31 - 3,100,000 - 125,088
2,974,912
말레이시아 L7기반 차세대 네트워크
트래픽 관리 시스템 구축
2013.09.26 2015.06.30 - 1,530,806 - - - 1,530,806
서울9호선 2~3단계 통신설비 사업 2013.06.19 2016.04.30 - 2,080,000 - 1,081,420
998,580
방글라데시 복선철도 사업 2012.12.14 2015.03.31 - 2,300,400 - 1,654,201
646,199
고양삼송지구 도시정보화(U-City)
정보통신공사
2,012.12.20 2014.12.31 - 1,500,889
814,241
686,648
우이신설 경량전철 주전송설비 2012.03.22 2014.09.30 - 3,060,000 - 706,803 - 2,353,197
인천도시철도 통신설비구축 2010.12.09 2016.07.31 - 1,651,276 - 1,401,726 - 249,550
합계 - 16,428,522 0 5,836,067 0 10,592,455

- 상기 수주금액은 VAT 미포함 금액입니다.
- 상기 수주잔고는 2014.12.31일 기준입니다.
- 시스템사업부 용역매출은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는 단가 및 수량산
출이 불가능합니다.

6.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 해당사항 없습니다.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당사는 제품을 해외에서 외주가공하여 전량 수입함에 따라 현물포지션이 발생되나 대부분수입대금의 지급시기를 외주가공처인 자회사와 협의하여 당기거나 지연시킴으로써 환율변동에 따른 환차손을 최소화하거나 환차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화의 급격한 변동 예상시 외환보유를 늘리거나 선물환 거래를 통한 적극적인 환위험관리대책과 USANCE L/C와 외화대출을 이용하여 환율변동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계약명
(계약상대방)
계약체결일
(계약기간)
계약의 목적 및 주요내용 계약금액 비고
자산양수도 계약
(주식회사 쓰리옵틱스)
2013.09.23
(2013.09.23~자산양수도 종료일)
LG전자 3D 편광안경 생산용 유형자산
양수도
5억 계약금 3억
잔금 2억
사업양수도 계약
(주식회사 엔지이엔)
2013.07.15
(2013.07.15~사업양수도 종료일)
DPI 사업과 방송관련 사업 양수도 7억 계약금 3억
부채인수 4억
Sales & Distribution 계약
(Austrian Gaming Industries GMBH)
2011.03.21
(2011/03/21~2012/03/20)
1년 단위 자동연장
NOVOMATIC사의 장비판매 대리점 계약 - -
Sales Distributor계약
(International Game Technology)
2008.10.01
(08/10/01 ~ 10/09/30)
1년 단위 자동연장
IGT사의 장비판매 대리점 계약 - 2014.7월말
계약기간
종료
Distributor계약
(Alcatel Shanghai Bell Co.,Ltd )
2009.05.27
(09/05/27 ~ 10/05/26)
1년 단위 자동연장
알카텔루슨트사의 통신장비판매대리점 계약 - -
Distributor계약
(RAD Data Communications Ltd.)
2002. 7.25
(02/7/25~03/7/24)
1년 단위 자동연장
RAD사의 장비판매 대리점 계약 - -
엘지전자(주) 2010년02월10일
(2010.02.10 ~ 2012.02)
1년 단위 연장
제조위탁 거래 기본 계약서 - 2015.3월
거래중단


8.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가 노출된 주요 시장위험은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과  원자재 가격변동에 따른 위험 및판매단가 인하 위험, 이자율 위험이 있습니다.

①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
당사는 제품의 판매가격을 달러($) 기준으로 결정하고 있으며, 원재료 매입 및 외주가공비 등을  달러($)기준으로 결제하고 있으나,  외화수입이 외화지출보다 많으므로 환율하락시 환차손의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나 USANCE L/C와 외화대출을 이용하여 환율변동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보고기간말 현재 외화금융자산 및 외화금융부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당기
USD JPY
외화자산 847,629 5
외화부채 719,652 -

(연결기준임)

환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외화 자산과 부채가 외화에 대한 원화환율 10% 변동시 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당기
10% 상승시 10% 하락시
USD 14,067 (14,067)

(연결기준임)

② 판매가격 인하 위험
당사는 3D안경을 3D TV 제조회사에 판매하고 있는바, 3D TV 시장의 급속한 성장 및 판매량 증가로 인해 향후 지속적인 판매가격 인하가 예상되는 바, 이에 따른 위험요인이 있습니다. 그리고 3D HMD와 블랙박스, CCTV, 피코프로젝터는 소매 또는 도매상을 활용하여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바, 경쟁제품의 출시로 가격인하 위험요인이 있습니다.
판매가격 변동에 대한 구체적 현황은 당사의 영업기밀로서 상세하게 표시하지 못함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③ 원자재 및 외주가공비 가격변동에 따른 위험
당사는 원재료 조달 및 생산의 외주처 의존 등으로 인해 원재료 가격 및 외주임가공단가 변동에 따른 위험요인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3D TV 시장과 HMD시장, 블랙박스,
CCTV, 피코프로젝터의 성장 및 규모의 경제 실현으로 향후 매입가격 인하가 예상되어, 매입단가는 당분간 인하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원자재 및 외주가공비 가격변동에 대한 구체적 현황은당사의 영업기밀로서 상세하게 표시 하지 못함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④ 이자율위험

이자율 위험은 시장금리 변동으로 인한 재무상태표 항목의 가치변동(공정가치) 위험과 투자 및 재무활동으로부터 발생하는 이자수익, 비용의 현금흐름이 변동될 위험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당사의 이자율 변동위험은 주로 예금 및 변동금리부 차입금에서 비롯되며, 당사는 이자율 변동으로 인한 불확실성과 금융비용의 최소화를 위한 정책을 수립 및운용하고 있으며, 상시 금융동향 모니터링 및 대응을 통해 이자율 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이자율 민감도는 다음의 가정에 근거하여 결정됩니다.


- 변동금리부 금융상품의 이자수익 및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시장이자율의 변동


이러한 가정하에서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당사의 금융자산 및 부채에 대하여 1%의 이자율의 변동이 발생할 경우 연간 금융손익 변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당기
1% 상승시 1% 하락시
변동이자율 차입금 이자비용 201,927 (201,927)

(연결기준임)

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당사는 셔터글라스방식 및 편광방식의 3D TV용 안경 개발 및 제조, 판매업을  주업종으로 하고 있으며, 3D안경이 진보된 HMD(Head Mounted Display)의 신제품을 개발하여 2012.3월에 출시하였으며, 더욱 진보된 신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연구개발 투자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2013년 3분기에는 당사의 광학기술력을 활용하여 블랙박스를 개발하여 출시하였고, 2014년 6월엔 보급형 블랙박스를 출시하였습니다. 더 나아가 CCTV, 피코프로젝터를 출시하여 광학관련 사업의 선도자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2014년말 신규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전자종이 사업의 진보된 기술확보를 위해 핵심기술 인력의 확보와 인재개발 투자를 확충하고 있습니다.

나. 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는 기업 부설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3D안경과 HMD, 블랙박스, CCTV, 피코프로젝터의 연구개발 활동은 동 부설연구소에서 전담하고 있습니다.

다. 연구개발비용

(단위 :천원 )
과       목 제19기 제18기 제17기 비 고
원  재  료  비             208,520 673,453 261,047 -
인    건    비           1,474,571 1,164,916 1,357,798 -
감 가 상 각 비             155,383 105,061 60,130 -
위 탁 용 역 비             215,797 527,474 383,048 -
기            타             138,889 211,624 381,502 -
연구개발비용 계 2,193,160 2,682,528 2,443,525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928,526 804,247 1,047,705 -
제조경비 - - - -
개발비(무형자산) 1,264,634 1,878,281 1,395,819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8.97% 17.55% 12.65% -

(연결기준임)

라. 연구개발 실적
회사의 최근 3년간 연구개발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멀티미디어 사업부]

연구과제 3D 안경 개발
연구기관 기업부설연구소
연구결과 3D 입체영상을 제공하는 TV와 연동되어 3D 입체영상을 이용자에게 제공함
기대효과 실제감 있는 영상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3DTV의 수요가 큰폭으로 증가하며 관련분야의 시장성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연구결과가 상품화된 경우 그 내용 삼성전자향, LG전자향 3D안경 개발 및 공급
(셔터글라스방식 및 편광방식)


연구과제 HMD(Head Mounted Display) 개발
연구기관 기업부설연구소
연구결과 - XGA, SVGA, QVGA, HD급 HMD개발
- 세계 최초 메모리 카드 장착 방식 HMD개발
- 3D 적용 HMD 개발
- 2D -> 3D 전환 HMD 개발
기대효과 스마트폰 또는 PMP와 같은 휴대용 단말기에 연결하여 장소에 제한 없이
대화면 고화질의 3D 영상을 제공
연구결과가 상품화된 경우 그 내용 2004.06  HMD MP-Glass 세계 최초 개발 성공
2004.08  HMD MP-Glass 양산화 성공
2011.09  3D전용, 2D -> 3D 전환 HMD 세계 최초 개발 성공(2012.3월 출시)


연구과제 블랙박스(TRACKSHOT) 개발
연구기관 기업부설연구소
연구결과 - 메모리 포맷이 필요없는 DATA 저장 구조 개발
- 저전압 설계기술 개발로 사고시 저전압 시에도 사고영상 녹화
- 전방 HD, 후방 HD 영상 채택
- 전방, 후방 각각의 메모리 탑재로 후방 영상 녹화 오류 개선
기대효과 - 기존 블랙박스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요소인 주기적인 포맷, 사고시 사고영상이
  저장되지 않는 문제점을 해결한 제품
연구결과가 상품화된 경우 그 내용 - "트랙샷(TRACKSHOT)"이란 브랜드로 시장에 출시


연구과제 피코프로젝터 개발
연구기관 기업부설연구소
연구결과 - 최대 45 ANSI 밝기 구현
- 66" @ 2M 화면크기 및 WVGA(852*480) 화질
- 안드로이드 OS 젤리빈 탑재
- 스마트폰과 미러캐스트 스트리밍 호환-
기대효과 - 캠핑시장, 어린이 교육용 영상컨텐츠 시청, 기업용 빔프로젝트 시장 대체 가능
연구결과가 상품화된 경우 그 내용 - "스마트피코"란 브랜드로 2014.9월 출시


연구과제 보안카메라
연구기관 기업부설연구소
연구결과 - FULL HD (1920*1080) 해상도로 영상저장
- 단독 일체형으로 관제시스템 필요없음
- 파일암호화로 논리적 보안 강화
- 500G HDD탑재로 상당기간의 영상 보유
기대효과 - 학교, 군대 등 보안 취약 장소와 고가의 CCTV 설치가 어려운 환경에 적합
연구결과가 상품화된 경우 그 내용 - 학생지키미 "쌤아이"란 브랜드로 2014.9월 출시


10.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사업과 관련된 중요한 지적재산권(특허권) 등

출원번호 등록번호 등록일 근거법령 명칭
2012-0008726 40-1003120 2013-10-24 상표법 헤드 장착형 디스플레이장치(Head Mounted Display)_마이버드
2012-0007883 40-0988330 2013-08-13 상표법 헤드 장착형 디스플레이장치(Head Mounted Display)_ mybud, 새 이미지 혼합
2012-0006103 40-0988329 2013-08-13 상표법 헤드 장착형 디스플레이장치(Head Mounted Display)_ mybud
2012-0009991 40-0987716 2013-08-09 상표법 헤드 장착형 디스플레이장치(Head Mounted Display)_새 이미지
2011-0079729 1115062 2012-02-03 특허법 절첩 가능한 클립형 3D 글라스
10-2008-0091189 10-0958361 2010-05-10 특허법 키보드로 전환되는 터치패드를 구비한 모바일 장치
10-2008-0012541 20-0450357 2010-09-16 특허법 양면 터치패드 장치
10-2007-0102621 10-0921632 2009-10-06 특허법 이동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 방법
10-2003-0069113 10-0735580 2007-06-28 특허법 물품 식별코드를 포함하는 무선 송신 유니트 및 이동통신 단말기를 이용한 물품 관리 시스템
10-2003-0055327 10-0591557 2006-06-13 특허법 액세스포인트 자동설정 시스템
10-2003-0046800 10-0583327 2006-05-18 특허법 카메라 내장형 휴대폰에 대한 알에프 제어신호 송신장치
10-2003-0018468 10-0502692 2005-07-12 특허법 무선모뎀장치에 내장된 보조 전원장치
10-2001-0072992 10-0493078 2005-05-25 특허법 이동통신망을 이용한 방범시스템 및 방법
2000-0082069 0399768 2003-09-17 특허법 헤드폰이 일체로 설치된 헤드 장착용 디스플레이
2000-0082070 0399775 2003-09-17 특허법 헤드 장착용 디스플레이장치의 두부지지장치
2000-0062268 0386335 2003-05-21 특허법 액정 디스플레이용 광학 장치
10-2000-0046423 10-0383114 2003-04-24 특허법 인터넷을 통한 화상정보 전송 시스템 및 방법
2001-0007339 0377359 2003-03-11 특허법 영상표시장치의 조명광학계
2000-0082068 0368593 2003-01-06 특허법 이마 지지구의 조절이 가능한 헤드 장착용 디스플레이 장치
2001-0009183 0235886 2001-06-14 실용신안 두부장착 디스플레이
2000-0036433 0224416 2001-03-07 실용신안 디스플레이 본체가 접철 가능한 헤드장착용 디스플레이 장치


나.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천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22,531,295
10,846,722 13,595,295 19,782,722 장단기 차입금
보  험  회  사 - - - - -
종합금융회사 -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 - -
상호저축은행 - - - - -
기타금융기관 - - - - -
금융기관 합계 22,531,295 10,846,722 13,595,295 19,782,722 -
회사채 (공모)
-
- -
회사채 (사모) - - - - -
유 상 증 자 (공모) - 4,127,500 4,127,500 - 주주배정후
실권주일반공모
유 상 증 자 (소액공모)
999,000 999,000 - 제3자배정
유 상 증 자 (사모) - - - - -
자산유동화 (공모) - -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 -
기           타 400,000
130,000 120,000 410,000 사업양수업체
금융부채인수 및
운영자금 차입
자본시장 합계 400,000 5,256,500 5,246,500 410,000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 - - - -
기           타 - - - - -
총           계 22,931,295 16,103,222 18,841,795 20,192,722 -
 (참  고) 당기 중 회사채 총발행액 공모 : - 백만원

사모 : - 백만원


[해외조달] (단위 : 천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금  융  기  관 - - - - -
해외증권(회사채) - - - - -
해외증권(주식등) - - - - -
자 산 유 동 화 - - - - -
기           타 - - - - -
총           계 - - - - -

- 해당사항 없습니다.

다. 기타 중요한 사항
- 해당사항 없습니다.



2091.52

▲11.17
0.54%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75,500▲
  2. 삼성전자49,350▲
  3. 헬릭스미스175,000▼
  4. 신라젠10,350▼
  5. 셀트리온헬스52,200▲
  6. 마니커1,360▲
  7. 오성첨단소재2,245▲
  8. 백광소재7,130▲
  9. 보락2,280▲
  10. 와이지엔터테24,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