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2 ▲ 23 (+7.69%) 04/10 장마감 관심종목 관심종목

기업정보

슈펙스비앤피 (058530) CREAPLANET Co.,Ltd.
PCB 장비 제조, 멀티스포츠 및 화장품 유통사업체
코스닥 / 기계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자동화 장비 제조 부문】

(1) 산업의 특성

■ 산업의 개요

PCB장비 산업은 PCB제조공정상에서 PCB제조업체에게 생산장비를 생산하여 판매하는 산업입니다. 우리나라의 PCB산업은 69년 대덕산업이 인쇄회로원판을 수입 가공하여 인쇄회로기판을 생산하면서 시작되었으며, 그 이후 생산량, 생산기술 등에서 많은 발전을 거듭하여  PCB생산 강국으로 발전하였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PCB장비산업 또한 일부 몇 품목을 제외하고는 국제경쟁력에서 동등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인쇄회로기판(PCB:Printed Circuit Board)산업은 크게 PCB원자재 산업, PCB장비산업 및 PCB제조산업으로 구성되어지며, PCB산업은 전방산업인 정보통신산업, 반도체산업의 기술변화, 시장에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쇄회로기판(PCB:Printed Circuit Board)은 회로부품을 유지하는 Board로서 구리배선이 가늘게 인쇄된 판으로 반도체, 컨덴서, 저항 등 각종 부품을 끼울 수 있도록 되어 있어 부품 상호간을 연결시키는 구실을 하는 전자부품입니다. PCB는 전기배선을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전자기기 크기를 줄이고 성능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PCB는 가전제품부터 첨단 컴퓨터, 통신기기, 군사기기, 우주항공산업 등 산업용에 이르기까지 모든 전자제품의 근간을 이루는 핵심부품으로서 전자제품의 기술 및 생산활동을 좌우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PCB산업은 지난 69년 대덕산업이 인쇄회로원판을 수입 가공하여 인쇄회로기판을 생산하면서부터 시작되었으며 최근 디지털화, 모바일화, 네트워크화로 대표되며 전세계를 휩쓸고 있는 소위 IT혁명에 의한 국내 통신기기 및 반도체 산업의 부상은 PCB산업에도 다음과 같은 기조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판단됩니다.

1. 인터넷 사용의 급격한 증가는 NETWORK장비산업의 고도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2. 통신기기, 반도체 관련 생산 비중 증가에 따라 성장 기반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3. PCB산업은 가격경쟁 위주에서 기술주도의 고도 부가산업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자부품 업체의 기술력이라고 하는 것은 같은 성능을 지닌 부품을 보다 작게 만들거나 같은 크기에서 성능을 향상시키는데서 발휘됩니다. 과거 PCB산업의 최대 전방산업이었던 TV, 냉장고, PC등의 경우 제품의 크기에 그다지 민감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러한 기술력을 발휘할 여지가 적었습니다. 하지만, 핸드폰이나 반도체의 경우 크기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전자부품의 소형, 경량화에 대한 수요가 그만큼 강해졌고 따라서, 업체의 기술력에 따라 수익성의 차별화 현상이 빚어지게 되었습니다.

PCB산업의 이러한 변화는 PCB생산업체들에게 대규모 설비투자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전망입니다. 특히 생산기술 라이프사이클의 단기화는 대량의 자본을 적기에 투하할 수 있는냐의 여부가 결국 회사의 경쟁 전략상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대만과 중국의 PCB 생산업체들은 대규모 설비투자와 낮은 임금을 바탕으로 단면 /양면과 저층 제품에 대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면서 이에대한 공급을 크게 늘리고 있습니다 . 따라서 중저가 PCB 제품에 대한 수익성 확보가 어려워진 국내의 PCB 생산기업들은 10 층 이상의 고층제품 , 빌드업 PCB, 연성 PCB 등의 생산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제고시킬계획이며 이를 위해 적극적인 설비투자에 나서고 있습니다.

최근 PCB 업계는 빌드업 기판과 연성 PCB 기판의 생산라인 확대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 이는 대만 , 중국의 업체들에게 중저가 제품군에서 가격 경쟁력을 상실함에 따라 수익확대를 위해 기술개발에 더욱 치중하였기 때문입니다 . 또한 국내의 이동전화기 업체들이 미국 ,유럽 , 중국 등의 세계시장 점유율을 확대시키면서 동 분야에서 연성PCB 또는 빌드업 기판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자료:전자부품연구원 전자정보센터 )

■ 전방산업의 전망

이미 미국, 일본, 유럽의 주요통신기기 메이커가 중국을 비롯해 아시아로의 진출을 가속시키고 있고 핸드폰 등의 생산규모를 확대하고 있으며 이러한 움직임은 앞으로도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삼성전자,  LG전자 등 PCB의 전방산업이 탑 플레이어를 보유하고 있고, 인건비 수준대비 높은 수준의 양산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일본에 비해서는 가격면에서, 대만에 비해서는 기술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통신장비 및 핸드폰 등 통신기기용 PCB수요가 대폭적으로 증가하고, 램버스 D램용 모듈 PCB등의 신규시장이 본격적으로 형성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 PCB산업의 수출비중은 약75%(로컬 수출 포함)에 달하는 수출주도형 산업입니다. 현재 PCB생산이 기존의 양, 단면 및 저층 위주의 구조에서 6층이상의 고층 제품위주로 재편되고 있고 BUILD-UP공법 등 부가가치가 높은 기술에 의한 제품의 비중이 확대가 기대됩니다. [자료:KISLINE]
                                     

■ PCB 장비산업 전망
PCB 산업은 기술발전의 속도가 매우 빠른 산업입니다 . 아울러 양산체제를 갖추고 대량생산이 이루어질 때 일정액의 영업마진이 가능한 자본집약적인 장치산업에 해당합니다 . 이를 충분히 인식하고 있는 PCB 업체들은현재의 회로선폭 100 미크론 (mm)급 제품에서 30~50 미크론 (mm)급 제품의 개발과 양산체제 도입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또한 층수도 현재의 6~8층에서 20 층 이상 제품, 연성 PCB 제품, 빌드업 PCB 제품 등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생산 및 판매로의 사업구조 개편을 가속화시키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수출업종 중 하나인 PCB 제조업은 세계적인 IT 경기 침체에 따른 수요부진으로 위기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PCB 산업육성을 위한 현장실태조사"에서 한국의 PCB 산업의 당면과제로 전문인력의 부족, 기술력 부족, 운영자금의 부족, 해외시장개척을 위한 마케팅 부족 등의 문제점이 제시되었습니다. 아울러 PCB 산업의 육성을 위해서는 미래 핵심기술의 확보, 전문기술인력의 육성, 산업구조의 글로벌화 및 고도화, PCB 산업 전문화 단지의 육성 등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었습니다.
한국의 PCB 제조업체들은 기술에서 앞선 일본과 미국의 제조업체와 가격경쟁력에서 앞선 대만과 중국의 업체들 사이에서 위기의식이 확산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동통신 제품과 디지털 가전제품 부문에서 한국의 세계시장 점유율이 확대되면서 PCB 산업도 전방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따른 반사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들어 국산 PCB 장비와 소재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로 국산 PCB 장비와 소재의 채택이 늘어나면서 PCB 제조업체의 원가절감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됩니다.
결국 PCB제조업체들은 전후방 산업으로부터의 긍정적인 영향과 수입대체를 위한 빌드업 PCB 기판, 연성 PCB 기판 등에 대한 적극적인 양산설비투자로 새로운 도약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만 기술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자본집약적 장치산업에 속하는 PCB 산업의 속성상 많은 투자 및 기술개발 리스크는 계속해서 국내외 PCB 산업이 극복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과제로 남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료:전자부품연구원 전자정보센터)


(3) 경쟁요소
국내 장비 업체들이 본격적으로 장비를 생산한 지는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PCB장비는 가격이 고가이므로 PCB제조업체에서는 장비선택에 신중을 기할 수 밖에 없으며, 또한 PCB제조업체들은 단순히 장비 가격과 신뢰성만을 중시해 장비를 구입하기 보다는 장비에 내재되어있는 생산 노하우도 장비선택의 중요한 잣대로 활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국내의 PCB장비의 경우 몇몇 장비를 제외하고는 아직까지 외산에 비하여 신뢰성이 현저히 떨어지며, 국내 PCB장비 업체들은 외산장비업체에 비하여 최첨단 PCB제조기술을 제공하는데 있어 취약할 수 밖에 없으므로 PCB생산업체의 장비의 대부분을 외산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동사의 제품 역시 외국산 장비와 경쟁을 하여야 합니다. 동사의 제품은 외국산과 비교해 품질면에서는 동등하고 가격측면에서는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제품별 주요 경쟁업체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품명 경   쟁   업   체
로더,언로더 거산산업, 남영기계
BONDING M/C 양천(대만), PIERGIACOMI(미국),모토로닉스(일본),세달(이태리)
LAY-UP SYSTEM 모토로닉스(일본), 양천(대만)
X-RAY drilling M/C 모토로닉스(일본), 쇼다(일본)
AUTO Trimming M/C 모토로닉스(일본), 쇼다(일본)
고주파  BONDING M/C DIS(미국), 세달(이탈리아)


■ 제품별 경쟁상황

1)로더(LOADER) 및 언로더(UNLOADER)등
PCB자동화 설비로서 PCB제조공정과 공정사이에서 PCB기판을 이송하여 주는
장비입니다.
   - 로더 : 공정에 기판을 올려주는 장치
   - 언로더 : 공정처리가 완료된 기판을 공정에서 내리는 장치

당사의 주생산품목인 로더 및 언로더를 생산하는 국내 회사는 당사 이외에 다수의
회사가 있으나 주요 경쟁업체로서 거산산업, 남영기계가 있습니다.

2)BONDING MACHINE
적층라인에서 공정작업의 편의를 위하여 기판을 가접합하는 장비입니다. 과거에는 리벳으로 접합을 하였으나, 리벳작업시 발생하는 단점(황동가루에 의한 불량률 증가)을 보완하기 위하여 개발된 제품입니다.
국내에는 동제품을 생산하는 경쟁사가 없으며, 외국의 경우에는 약 4개사가 동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이태리에 이어 세계에서 2번째로 제품의 생산에 성공하였으며, 품질면에서 이태리 등의 제품에 뒤지지 않고 가격은 외국 경쟁사 제품의 약50% 수준이므로, 가격 및 품질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3)X-RAY DRILLING MACHINE
MLB(MULTI LAYER BOARD)공정중 HOT PRESS작업후 외층 작업을 하기 위한 기준홀 가공이 필요하며 이 기준홀은 얇은동박안에 (내층) 패턴으로 숨겨져 있어
보이지 않기 때문에 X-RAY 광선을 조사하여 영상을 획득, 패턴의 위치를  측정하여 원하는 구경의 드릴작업을 수행하는 장비입니다.
국내에서는 동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가 없으며, 국내 PCB제조사 들은 일본의 제품을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품질은 일본 및 대만의 제품에 비해 우수하며, 가격또한 약 80% 수준이어서 가격경쟁력이 있습니다.

4)AUTO TRIMMING MACHINE
다수의 기판을 접착하여 HOT PRESS로 압착할 때 COPPER와 PREPREG가 녹아 기판의 외부로 돌출되어 스크랩이 형성되는데, 이 스크랩 부분을 간단하게 절단함과 동시에 각지에 형성되어 있는 기판의 모서리를 원형으로 가공하는 기계입니다.
본 장비는 기판을 적재하고 있는 LOADER와 기판의 가장자리에 발생한 스크랩 부분을 제거하고 스크랩이 제거된 부분을 면처리하는 Trimming machine, 코너링 가공을 위하여 기판의 각을 잡아주는 코너링 콘베어, 기판의 모서리부분을 원형으로 가공하는 모서리 가공 및 완성된 기판을 적재하는 UNLOADER가 일체의 하나의 라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기판을 옮기지 않고 한 라인에서 완성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작업공정 및 작업시간을 단축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기판의 스크랩만을 제거함으로써 불필요한 원자재의 낭비를 방지하여 제품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유용한 기계입니다. 국내에서는 동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가 없으며, 일본 및 대만의 제품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5)LAY-UP SYSTEM
당사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LAY-UP 시스템은 HOT PRESS공정에서 공정작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기계로 본딩머쉰에서 가접합한 내층기판의 묶음과 외층을 형성할 COPPER FOIL의 SET를 자동으로 적층하는  기계입니다.
국내의 모든 PCB제조사는 현재 수동 LAY-UP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자동화 추세 및 PCB경기 활성화로 인해 시장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동박의 정확한 장력조절을 위한 기구(MECHANISM)식 LOAD
SENSING(특허출원 검토중) 시스템을 개발하여 동박제품의 원활한 이송과 주름불량(LAY-UP 최고의 불량요인)을 개선하였습니다.

PCB제조 장비의 경우, 고도의 기술력 및 설계기술을 요하고, 연구개발을 위해서는 다년간의 현장경험과 많은 자본의 투하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신규업체의 진출이 용이하지 않습니다. 또한, 생산업체의 경우에도 현재 사용하고 있는 장비와 다른 장비를 사용하기 위하여는 여러 가지 TEST를 거쳐야하고, 교체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현재 사용하고 있는 장비와 가격, 기술 등에서 충분한 비교우위를 갖지 않고는 신규업체들이 동 시장에 진입하기는 매우 어려운 실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AUTO ALIGNMENT 고주파 BONDING M/C
당사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AUTO ALIGNMENT 고주파 BONDING M/C은
적층공정 중 내층 기판(Inner Layer) 사이에 절연제(Prepreg)를 삽입하여 층과 층 사이를 가접시키는 공정으로 기존의 리벳, Pin 공법, 열 본딩 방식과 다르게 내층
기판과  Prepreg에 구멍을 뚫어 필요 내층 기판 회로에 형성된 기준 Mark를 인식하고 10마이크로 내로 제품을 반복적으로 쌓아 고다층 회로에서 많이 발생하는 층간 편심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국내에서는 동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가 없으며, 미국 및 이탈리아의 제품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  진입장벽의 고저

PCB 장비업체는 기술력과 오랜 경험을 통해 나오는 Know-how가 필요합니다. 신규업체가 진입하려 해도 당사가 생산하는 제품은 이미 기술과 가격면에서 비교우위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진입장벽은 매우 높다고 판단됩니다.


(4) 자원조달상황
당사가 제작하는 장비의 원재료는 대부분 국내 업체로부터 수급하고 있어서, 원재료의 수급에는 특별한 문제가 없으며, 생산을 위한 노동력 확보에도 특별한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한 신제품 개발을 위하여 우수한 연구개발 인력을 확보하여야 하나, 이러한 기술인력을 확보하기에는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습니다.


(5)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등
PCB제조 장비와 관련된 국내 또는 해외의 규제상황 및 산업지원정책 등에 관하여는 특별한 사항이 없습니다.

【신약개발 부문】

① 제약사업의 시장 현황
세계 제약시장의 매출규모는 2010년 기준으로 8,560억 달러(한화기준 940조)규모로 매년 평균 (IMS health사 2011년 통계자료) 7%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국내 제약시장의 규모는 2010년 기준으로 18조 9천억원 규모 (2004년 IMS Health Korea 자료)로 세계 제약시장의 1.7%를 차지하며, 평균 9.7%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시장은 노년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인구 추이의 변화, 전반적인 구매력의 증가, 전염병 발병패턴의 변화, 일반인의 건강에 대한 인식 제고, 제약업계 자체의 획기적인 신약개발 능력 진전 등의 이유로 타 산업에 비하여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당사가 개발하고 있는 신약개발 과제 현황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PPAR-(gamma)의 길항제 개발을 통한 당뇨병치료제  
매년 당뇨관련 질환으로 인해 지불하는 의료비는 미국에서만 2,450억 달러 (2012년 기준)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NIDDK, 2003) 항암제 시장 다음으로 큰 시장으로 시장규모가 2012년에만 350억 달러이고, 이는 전체 당뇨병 환자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인슐린 비 의존성 당뇨병 환자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을 위한 새로운 약물들의 등장에 힘입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으며, 향후에도 제2형 당뇨병치료제가 대부분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당뇨병 환자가 증가추세에 있어 당뇨병 치료제의 시장 규모는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산업화가 급속히 전전되고 있는 동남아를
중심으로 높은 시장성장률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에는 부작용이 대폭
개선되고, 효능이 우수하며, 정상인의 인슐린 작용양상을 모방할 수 있는 치료제를 중심으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당사가 개발하고 있는 Thiazolidinediones (TZD)계통의 유사치료제인 Avandia (GSK), Actos (Tkeda) 등은 세계 당뇨병 치료제 시장의 15%인 50억 달러(2010년) 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개발중인 약물의 특징은 기존 약물에 비해 PPAR-α에 대한 길항력이 매우 우수하며, 이는 향후 당뇨병 치료제 연구방향에 부합하는 바람직한 개발 방향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2) 혈관형성억제 작용기전을 이용한 항암제개발
암은 세계적으로 감염성 질환 및 심혈관계 질환에 이어 3위의 사망원인을 차지하고, 서구사회에서는 심혈관계 질환 다음인 2위의 사망원인을 차지하고 있는 질환으로서, 우리나라의 경우 통계청 분석자료에 의하면 2010년 전체 사망자의 28.2%인 7만2천명이 암(악성신생물)으로 사망하여 사망원인 순위 1위의 질환입니다. (2010년 사망원인 통계결과, 통계청)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항암제 시장은 향후 거대시장으로 발전되어 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국제적인 제약회사들과 국내의 규모가 큰 제약회사들도 모두 항암제 개발 및 판매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명과학과 정밀화학이 결합되는 지식집약형 산업으로 신약개발과 첨단기술이 경쟁력의 요체가 되고 있고, 신의약품 개발이 어렵기
때문에 기술우위에 따른 독점력이 강하며 부가가치가 높은 특성이 있습니다.

②  IT기반 신약개발 사업 현황
급속하게 진행되는 데이터 폭발로 인해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하고 적용하는 것은 생명과학 분야에서도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생물학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은 생물정보학으로, 화학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은 화학정보학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생물정보학은 이미 신약 개발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TriMark Publications의 2009년 시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생물정보학 분야는 이미 세계 시장 규모가 2009년 약 3조원을 넘어섰으며 2013년도에는 그 규모가
7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모든 데이터와 분석 도구들이 공개되어 있는 생물정보학 분야와는 달리 화학정보학 시장에서는 가치있는 데이터들이 공개되는 경우가 많지 않고, 이런 데이터를 분석하는 도구 역시 공개된 것보다 그렇지 않은 것이 더 많은 상황입니다. 위에 언급된 TriMark Publications의 보고서에서 세계 화학정보학 시장은 2009년 약 1조원 정도의 규모로 평가되고 있으며, 2013년에는 2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가상 고효율 스크리닝 분야(약 28%)와 신약 선도물질 최적화 분야
(약 18%)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대형 제약회사들의 사내 데이터 분석 및 기반 구축을 위한 비용 역시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의 화학정보학 시장은 그 규모를 조사한 자료가 거의 없는 실정이나, 국가 과제를 통해 수행된 조사 자료에 의하면, 보수적으로 계산했을 때 2011년에 약 200억원을 돌파한 것으로 보입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비중은 상대적으로 줄어들고, 데이터 분석 도구에 대한 시장이 비중을 높여가는 것으로 보인다는 점입니다.


③ BT-IT 융복합기술 기반 바이오베터 개발 사업 현황

바이오베터는 오리지널 바이오 의약품의 효능과 부작용을 개선한 의약품으로, 독자적인 특허가 인정됨으로 오리지널 의약품의 특허만료와 상관없이 시장에 출시될 수 있으며, 오리지널 바이오 의약품처럼 20년간 특허가 인정됩니다. 새로운 기술 적용으로 오리지널 바이오 의약품보다 개선된 약효와 환자들의 사용 편의성의 장점으로, 단순히 가격 경쟁력만을 앞세운 바이오시밀러 보다 우월한 경쟁력이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바이오 의약품 시장에서 바이오베터는 높은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당쇄화 (Glycosylation), 페길화 (Pegylation), 면역 접합체 기술 (Immunoglobulin G Fusion), 아이노산 치환법 (Mutagenesis)등의 기술들이 바이오베터 개발을 위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이용한 바이오베터는 기존 오리지널 의약품의 약효 부족, 부작용 (면역원성), 적응증 한계 및 편의성 부족의 단점들을 획기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서 향후 기존 바이오 의약품 시장을 지속적으로 확대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바이오베터 개발에 적용되는 다양한 기술은 약물 변형의 다양성이 적고, 개발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단점이 있어서, IT 기반의 분자모델링 및 분석 시스템을 통해 개발한 기술은 이전 기술들과 기술적 차별화를 통해 경쟁력 높은 바이오의약품을 가능하게 해줌으로서 향후 바이오베터 개발에 적용이 될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특히, 바이오의약품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을 가지는 바이오시밀러와 기존의 바이오의약품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차별화 되는 기술력의 요구가 더 증대되고 있는 상황으로 BT-IT 기술력이 융합된 바이오베터 개발 기술은 시장의 차별화된 전략으로서 수요가 증가되리라 예상됩니다.

④ 희귀질환치료제 개발 사업

희귀의약품은 희소하나 생명을 위협하여 미충족 의료 수요가 높은 질병과 질환으로 희귀질환의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의약품입니다. 현재 국가별로 미국의 경우 20만명 이하, 일본은 5만명 이하, 한국은 2만명 이하, 유럽의 경우 인구 만명당 환자수가 5명 이하로 발생할 때, 희귀질환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 인구 대비 유병률로 미국은 0.075%, 한국과 일본은 약 0.04%, 유럽은 0.05%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희귀질환은 환자수가 적은 탓에 관련된 정보가 미약하고 이들 질환을 다루는 의사나 연구진도 부족한 실정입니다. 그러나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에서 발표한 희귀의약품 시장 현황 및 전망에 따르면 글로벌 희귀의약품 시장은 2011년 863억달러에서 2017년 979억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출시되는 희귀질환 치료제들이 특히 고가인데다가, 글로벌 시장규모가 더 확장한다고 가정하면 실제 희귀질환 치료제 시장은 앞으로 그 성장 가능성이 무한하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4~5년전부터 해외 대형제약사들도 희귀질환 치료제 시장을 주목하기 시작하였고 일반 치료제 시장에서 경쟁이 점점 격화되고 있어 새로운 수익 모델을 희귀질환 치료제에서 찾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Pfizer사, GSK사, Norvatis사 등이 희귀질환 치료제 개발에 뛰어들었으며 Sanofi사는 희귀질환 치료제 개발에 선구적인 회사였던 Genzyme사를 인수하였습니다. 이런 동향은 향후 다른 해외 대형 제약사들에게도 곧 파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패션유통 부문】

(1) 패션유통사업의 시장현황
패션산업은 사회적, 경제적요인 및 유행에 민감한 산업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빠르게 변화되고 있습니다. 1998년 이후 2000년대 초반까지 IMF사태에 따른 경기 침체로 인해 시장규모가 급격히 축소되어 영업환경이 악화되었으며, 이후 2005년부터 소비심리의 회복에 따라 전체적인 시장규모가 소폭 신장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2006년 이후 지속적인 원화 강세, 유가 급등 및 불안한 부동산 시장 상황 등에 기인하여 소비심리가 다시 냉각되면서 민간소비 및 의류판매 증가율은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2007년 이후 의류판매증가율은 회복세를 보이기도 하였으나 2008년 초 미국의 서브프라임 문제에 연동된 국내경제 부실 위험 및 경기하락 위험 등에 따라 다시 소비심리가 급격히 위축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민간소비와 의류판매 증가율은 2008년 하반기 최저점을 통과하여 2009년 2분기 이후 급격히 회복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2012년 유럽발 금융위기 및 금융시장 전반적인 불안감이 작용하여 소비자심리지수는 상반기에 하락하였으나 하반기 이후 유럽 재정위기 해결을 위한 노력 및 미국과 중국 등의 경기부양에 맞추어 소비자심리지수의 개선으로 의류소비가 일부 회복하였습니다. 2013년은 경기둔화에 따른 소비심리 약화로 내수브랜드 업체들의 실적둔화가 지속된 반면, 역설적으로 가계당 의복비 지출액과 비중은 증가한 해였습니다. 이는 외적변수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내수 시장의 안정적인 성장세가 유지되었음을 의미합니다. 2014년은 2분기 세월호 여파로 극심한 내수부진, 3분기 소비개선 미흡으로 연초보다 기대이하의 낮은 성장세를 시현하였습니다. 2015년 국내 경제 성장 전망은 완만한 성장세를 이어가며, 내수의 점진적 회복 등 여건 개선 등으로 3% 중후반대 낮은 성장세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최근 의류시장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의류 매장의 대형화 및 글로벌 브랜드 업체의 국내 유입 활성화, 모바일, 인터넷 등 전자상거래 확대, 합리적 가격의 의류 구매 기회 확대 등이 내수시장 확대의 견인차를 하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에 대해 높은 민감도를 보이는 국내 의류시장은 56조원(2014년 기준)의 시장 규모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중 스포츠 및 아웃도어 부문은 전체의 약25%인 14조 2천억원의 규모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국내 스포츠 시장규모(2014년 기준)
                                                                                        (단위 : 억원)

구분 규모 비고
스포츠브랜드 69,000
아웃도어 73,000
142,000

자료출처 : 한국패션산업연구원

그 중 스포츠 및 아웃도어 시장은 각 브랜드 및 업체별로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스포츠 부문은 소비층을 기준으로 볼 때 중장년층보다는 10대층을 타겟으로 하는 브랜드로 세분화되었고, 아웃도어 부문도 소비층이 젊은 층으로 확대되는 상황에 더하여 신규브랜드의 런칭 등이 활발하게 진행되며 더욱 큰 마켓을 형성하였습니다. 특히 아웃도어 시장은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2011년보다 2배 이상 성장한 가운데 시장 규모의 확대 뿐만아니라 개별 브랜드의 매출경쟁도 매우 치열한 상황입니다. 현재 리딩 브랜드(노스페이스, 코오롱, k2 등)가 전체 매출의 49%를 차지하고 있으며 패션업체들까지 아웃도어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또한 오토캠핑 브랜드(콜멘,코베아 등)들이 추가로 성장에 동참하고 있으며 유통 채널도 멀티 스포츠 매장으로 확대되어 아웃도어 시장은 당분간 고속 성장을 기대 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자동화 장비 제조부문】

■ 주요목표시장

현재 국내의 PCB장비의 경우 국내 PCB생산업자들은 외국산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반하여 당사의 주생산품목인 로더 및 언로더의 경우 과거 일본제품을 사용하여왔으나, 이제는 대부분의 업체에서 당사의 제품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최근에 개발한 X-RAY DRILL M/C(1축, 2축,다축), AUTO TRIMMING M/C(10초) 또한 당사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어 신제품 매출 구성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당사가 현재 생산중이고 국내에서 그 품질을 인정 받은 로더 및 언로더 및 본딩머신의 경우 국내의 PCB제조업체 뿐만 아니라 현재 PCB생산설비 투자가 활발히 진행중인 중국, 필리핀, 대만과 일본 등 해외의 생산업체를 주 마케팅대상으로 하여 매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4년 1월에 중국 상해 부근의 소주에 지사를 설립하여 거대한
중국시장에 적극적인 마케팅 및 A/S를 담당하고 있으며, 국내외에서 검증된 품질 및 기술력으로 중국 수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수요자의 구성 및 특성
PCB는 수요처별 수요품목별로 제품사양이 상이함에 따라 생산품목이 매우 다양하며, 제품 특성상 대부분 수요처의 주문에 의해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PCB장비의 경우에도 제조사의 생산공정상의 특성에 따라 동일한 제품이라고 할지라도 부분별로 다소 상이한 사양을 요구하기 때문에 대량생산이 어렵고 주문생산의 형태를 띄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 내수 및 수출의 구성
대부분 국내의 PCB제조업체를 대상으로 매출이 발생하여왔습니다                                                                                                                            (단위:백만원)

구분 2014년 2013년 2012년
금  액 비  율(%) 금  액 비  율(%) 금  액 비  율(%)
내수 17,470 91.80% 21,354 94.62% 18,789 87.90%
수출 1,560 8.20% 1,213 5.38% 2,602 12.10%
합계 19,030 100% 22,567 100% 21,391 100%

※ 상기매출액은 신약개발사업 및 유통사업 매출 합계금액이며 임대매출은 제외

■ 수요의 변동요인
회사의 매출은 전방산업인 PCB제조업체의 투자계획에 영향을 받는 바  PCB업체의 투자계획은 다음의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첫째, PCB제조업의 전방산업인 전자/통신산업의 성장추이
둘째, PCB제조기술의 변화에 따른 생산공정의 변화

【신약개발부문】
당사는 신약 개발을 위한 IT기반의 기본 기술을 확립하여, 기반기술 판매사업, 용역사업, 신약개발연구사업 및 신의약 중간체합성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세부 사업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IT기반의 신약개발 토탈 시스템

1) IT기반 신약개발 토탈 시스템

당사가 개발하여 지난 2012년 10월에 출시한 PharosDre@ms는 Java 기반의 통합 플랫폼 소프트웨어로서, 단백질 구조에서부터 고효율 가상 스크리닝, 선도물질
최적화, 그리고 Drug Repositioning 등의 다양한 신약 개발 관련 과제들을 통합된
환경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국내 최초의 제품입니다. 자체적으로 개발한
다양한 알고리즘과 공개 소프트웨어들을 적절히 결합하여, 기능의 우수성과 개발의 편리성을 모두 추구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여러 관련 기업, 대학 등에 배포되어 연구를 위해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후속 버전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해외 판매를 목표로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QSAR 기술의 원활한 사용을 돕는 프로그램인 PharosQSAR이 정부 과제의 지원을 받아 개발되고 있습니다. 2015년 상반기에 연구 과제가 종료되며, 이 시점을 기준으로 하여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QSAR 연구 분야에 필수적인 표준 포맷을 제안하고 해당 포맷을 사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 소프트웨어로서 앞으로 해당 분야에서 큰 파급 효과를 지닐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백질 발현을 위해 생물학 실험실에서 많이 사용되는 프라이머를 디자인하는데 사용하는 PharosPrimer 프로그램 역시 2015년 상반기에 출시를 목표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바이오베터 관련 연구를 수행하는 내부 연구 인력이 활용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가 상업적인 출시를 하기에 충분하다는 판단 하에 출시가 됩니다. 연구자들은 물론이고 분자생물학을 연구하는 학생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는 소프트웨어로서 외산 소프트웨어 대비 높은 가격 대 성능비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2) 기반 기술 판매 사업 및 용역 사업

당사가 개발한 고효율 가상 스크리닝 기술은 대량의 화합물 데이터를 관리하는 기반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이 기술을 활용하여 관련 업체에 용역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화학 관련 회사의 가장 중요한 자산 중의 하나가 바로 화합물의 구조 및 관련 실험 데이터입니다. 따라서 화합물의 구조 및 관련 실험 데이터를 쉽게 저장, 검색,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은 화학 관련 회사의 가장 중요한 기반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규모가 큰 회사의 경우와 달리, 중소기업이나 벤처기업의 경우 이런 시스템이 꼭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기존 솔루션들은 구축 비용이 매우 높고 불필요한 기능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잘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당사는 대량의 화합물 데이터를 관리하는 기반 기술을 활용하여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이 꼭 필요한 필수 기능을 가진 자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컨설팅 및 용역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미 코스닥 상장 업체, 정부 설립 공단 등에 납품을 하였거나 진행하고 있으며, 확립된 기반 기술을 활용하여 진행하는 사업이므로 투자 대비 효율이 높은 사업아이템이라 평가됩니다.


② 신약개발 연구사업

당사가 개발하고 있는 신약개발 연구 프로젝트와 진행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PAR gamma의 길항제 개발을 통한 당뇨병치료제
2. 혈관형성억제 작용기전을 이용한 항암제 개발
3. 신개념 항암제
4. BT-IT 융복합 기술 개발


당사는 연구개발을 통해 얻은 라이센스를 전임상-임상 2상 과정에서 국내외 제약사에 기술이전을 하고자합니다. 기술이전 대상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전임상/임상 수행 및 기술이전을 위한 해외 법인을 설립하였습니다.

신약 개발 사업과 더불어 당사가 개발한 신약개발 토탈 솔루션과 용역사업경험을 기초하여 당사는 설립된  해외법인을 이용한 해외 토탈 솔루션 해외 판매 및 용역 사업에 진출하고자 합니다.

5. BOB(Better-Of-Better) 바이오베터 기술 개발

BOB 기술은 당사의 BT-IT 융복합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기술로 생체 내에서 반감기가 짧은 단백질 의약품에  반감기를 증대시켜 환자의 약물 투여 편의성을 개선할 수 있는 바이오베터 신약개발 플랫폼 기술입니다.
BOB 기술은 PharosDDS와 링크트랜스 (LnTrans)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PharosDDS는 후보물질의 단백질 내부에 불안정한 부위를 정확히 예측하고, 안정화할 수 있도록 아미노산을 효율적으로 치환하는 것으로써, 기존 방식에 비해 시간과 비용이 절대적으로 절감되는 신약개발 예측시스템이며, 링크트랜스 시스템은 자체 개발된 펩타이드 링커로 캐리어 단백질을 신약 후보물질인 타겟에 부착해, 활성도 및 유연성을 조절하는 시스템입니다. 링크트랜스에서 전달체 (Carrier)는 분자량이 커서 신장 여과에 의한 제거를 방지해 주고, 세포 표면상의 수용체에 결합하여 세포내로 유입되었을 때, 수용체와 결합한 상태로 다시 세포 외부로 방출되어 재활용됨으로써 반감기가 증대됩니다. 이 신기술로 완성된 첫번째 차세대 바이오베터 G-CSF 물질은 마우스 및 백혈병 동물 질환 모델실험에서 1세대 치료제인 뉴포젠과 2세대 치료제인 뉴라스타 (페길화 G-CSF)와 비교해 약효 및 지속시간에서 더 뛰어난 효과가 도출됐으며 이 기술이 적용된 차세대 바이오베터 G-CSF 물질은 국내에서 특허를 출원하였습니다.

6. 희귀질환 치료제 개발 시스템- 라이소트랜스(LysoTrans) 기술

당사는 리소좀에 포함된 효소에 이상이 발생하여 분해되어야 하는 물질이 세포 내에서 지속적으로 축적이 되어 나타나는 다양한 희귀난치성질환 중에 리소좀축적질환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라이소트랜스(LysoTrans)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라이소트랜스 기술은 세포 외부에 투여된 단백질을 타겟과 유전적으로 융합해 세포 내 리소좀에 효율적으로 타겟을 전달하는 희귀질환 치료제 개발시스템입니다.
리소좀은 세포내에서 쓰레기 처리시스템 역할을 하며, 리소좀에 포함된 효소에 이상이 생기면 다양한 희귀난치성질환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상이 발생한 효소를 대체할 수 있는 정상적인 효소를 외부에서 처리하여 세포 내부의 리소좀으로 효율적으로 전달시킴으로써 질환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 타겟 효소를 라이소트랜스와 융합된 형태로 투여하면, 타겟을 세포 내부의 리소좀으로 약물 활성의 감소없이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리소좀축적질환의 개선을 위해 개발된 기존 치료제들은 세포 표면의 만노스 (당) 수용체를 매개로 하여 유입된 약물이 세포 내부의 리소좀으로 전달되는데 이 방법은 리소좀으로 효율적으로 약물을 전달하고 약효를 유지시키기 위해 치료제를 무작위 아미노산 치환법으로 치환해 당화 변이체들을 스크리닝하는 방법으로 개발되고 있어 개발 기간과 비용 증가는 물론, 동물세포에서 당단백질 생산에 따른 많은 한계점이 있습니다.

당사의 희귀질환 치료제 개발시스템인 라이소트랜스 기술은 기존의 만노스당복합체 부착에 따른 약물의 활성감소 및 약물 전달 효율감소에 영향을 받지 않는 비당화 기술이기 때문에 다양한 리소좀축적질환의 타겟에 범용적인 적용이 가능하고 개발 기간과 소요 비용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업부문 목적사업 비고
자동화장비 제조부문 - PCB생산 자동화기계 제조
- 반도체장비 및 자동화시스템
- 부동산 임대업
- 수출입업 및 무역업
- 위 각 호에 부대되는 사업

신약개발 부문 - 생물공학을 이용한 약품개발 및 공급
- 생물,화학 및 관련분야의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개발, 판매, 기술자문
- 생물, 화학 및 관련분야 정보서비스
- 연구 기자재 개발, 생산, 판매, 수출입 및 서비스
- 생물, 화학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생산, 판매, 수출입 및 서비스
- 부동산 임대업
- 위 각 호에 부대되는 사업

유통 부문 - 스포츠레져용품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
- 잡화의 제조, 판매업
- 도, 소매업 및 종합소매업
- 인터넷등 전자상거래를 통한 제품매매 및 관련부대사업
- 교육, 연구, 연수시설등의 설치 및 운영과 교육용역업
- 프랜차이즈점 모집 및 운영업
- 부동산 매매, 개발 및 이와 관련된 사업
- 운송 및 창고업
- 통신판매업
- 상품권 발행업
- 신용카드업
- 광고업
- LED조명 제작 및 판매
- 컴퓨터 및 주변기기 제조 및 판매
- 통신기기 및 방송장비 제조 및 판매
- 위 각 호에 부대되는 사업


(2) 시장점유율 등

자동화장비 제조부문은 시장점유율과 관련하여 자체조사자료 및 객관적인 자료가 없어 파악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신약 개발부문은 아직 진행중이므로 시장점유율은 미약합니다. 패션 유통부문은 아직 사업초기이므로 시장점유율이 미약합니다.


(3) 시장의 특성

PCB장비산업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첫째, PCB장비산업은 전방산업인 PCB시장의 변동에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PCB제조의 전방산업인 전자부품산업의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PCB장비산업은 PCB제조산업의 후방산업으로서 PCB제조
산업에 선행하여 반응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둘째, PCB장비산업은 PCB제조 기술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현재
PCB의 수요제품이 가전제품 위주에서 휴대폰, 반도체 패키지 등으로 확대됨에
따라  BUILD-UP기판, BGA기판 등 기술 집약적인 다층 PCB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적층기술, 회로의 세선화 및 Via Hole의 소경화 등 제조공법의 급속한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PCB업계는 지속적인 신규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PCB장비산업은 PCB제조기술이 빠르게 변화하면 할수록 PCB제조업체들의 신규
투자가 증가하여 시장규모가 증가하게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셋째, PCB장비는 PCB제조업체의 특성상 주문생산방식의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PCB는 수요처별 또는 수요품목별로 제품사양이 상이함에 따라 생산품목이 매우
다양하며, 따라서 업체별로 생산공정의 특성이 다소 상이하여 동일한 기능의 장비를 공급하는 경우에도 PCB제조업체의 공정에 적합하게 설계를 변경하여 공급하여야 하므로 동일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하여 판매할 수 없고 주문에 의한 생산방식에
의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넷째, PCB장비산업은 노동집약적/기술집약적 산업입니다. PCB장비산업은 PCB
제조기술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여 적합한 장비를 개발하여야 하며, PCB제조공정이 점차 복잡해지고 고도의 기술축적이 요구되어서 이러한 PCB장비 또한 고도의 설계기술을 요구하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PCB장비산업은 주문에 의한 생산방식을 취할 수 밖에 없기때문에 자동화가 어려우며 제조과정의 많은 부분을
인력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노동집약적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전술한 바와 같이 국내의 PCB장비시장이 협소하여 국내의 PCB장비 업체들은 소규모 업체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 다품종 소량생산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따라서, 반도체장비시장과는 달리 국내의 PCB장비 업체들은 해외시장의 개척과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한 제품개발 없이는 성장에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PCB장비산업은 국내시장의 한계로 인하여 영세성 및 후진성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역으로 이러한 국내 장비산업의 부진은 전방산업의 기술적인 부진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한국 PCB산업의 커다란 약점으로 장비, 원재료 등의 수급기반이 열악한 것을 들고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거의 모든 PCB생산장비를 국산화하였으며 대만의 경우에도 드릴 및 자동검사장비(AOI) 등 일부기종을 제외하고는 거의 다 국산화하였습니다. 반면 국내 PCB생산장비 기술은 아직까지 외산의 모방단계에 머물고
있고 또 핵심 부품은 거의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PCB장비산업의 발전은 단순히 외산장비의 국산화라는 측면만이 아니라, 국내 PCB업계의 발전이라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약개발사업은 신약개발의 특성상 시장성있는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장시간이 소요되며 신약개발 과정에 많은 위험요소가 있지만, 성공시 고부가가치의  독점적 시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바이오 의약품 시장에서 바이오베터 의약품은 오리지널 의약품과 비교 임상 시험을 통해 바이오 베터가 확실한 임상적 우수성을 가질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임상적 우수성과 환자 치료의 편의성의 우수성이 입증된다면 바이오시밀러와 경쟁하더라도 우월한 시장 선점이 가능하다고 예측됩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자동화장비 제조부문】

통신장비, 컴퓨터, 반도체등 미래 산업의 발달에 따라 현대 PCB제조공정은 양·단면 중심에서 다층PCB 제조공정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이는 PCB 공정이 매우
다양하게 되었고  PCB 제조설비 또한 다양하게 요구되는 추세입니다.
당사의 PCB 제조장비를 분류하면 주공정 장비와 보조공정 장비로 구분할 수 있는데 기존의 주력제품은 로딩, 언로딩 등으로서 주로 보조 제조 공정 장비이었으나, 5년 전 주공정 장비인 본딩머신을 개발 하였으며 2001년 하반기부터 비전 드릴 머신,
트리밍 머신, 레이업 시스템을  개발하여 판매를 개시하였습니다. 당사는
이들 장비의 제조기술력을 바탕으로 신규제품인 트리밍(10초) 인라인시스템과 X-RAY 드릴머신(다축)과 고주파  Bonding M/C을 개발하여 거래처의 테스트를 거쳐
시판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신규 산업은 PCB 보조장비에서 주장비 중심 판매로 전환을 기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신규사업은 내층 공정라인 장비사업, 검사 장비사업, 노광기 등 기타
장비사업이 있는데 2014년과 2014년 이후로 나누어 각 사업 단위별 내용은 다음과같습니다.

가) 2014년
단계적으로 완료된 장비개발사업 및 신규 개발된 장비를 중점으로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는데 각 사업단위별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업내용 및 전망

본 사업은 PCB 산업이 반도체 등 전방 산업 등의 다양한 기능을 수용하기 위해서 다층 PCB 제품이 요구되었고 당사의 사업은 고 다층 PCB 제작을 위해 내층 라인에서 필수 장비입니다.
기존의 장비는 저(低)다층용 PCB 제작을 위해 제작되었기 때문에 당사의 장비는 고 (高)다층을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PCB 제조 기술은 양면 위주의 생산에서 다층 중심의 PCB 제조로 변모하였고, 그간 일부 대기업에서 다층
PCB를 생산하였으나, 현재 중견기업에서 다층 PCB를 제조하고 있으며, 점차적으로 양단면 PCB생산은 중국 등 동남아로 이전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 대부분의 양면 PCB 회사에서 다층 PCB 회사로 전환할 계획을 가지고 있어 본 사업의 장비는 많은 수요가 예상됩니다.

■ X-RAY DRILLING M/C(양축)
- 사업내용
본 장비는 MLB(MULTI LAYER BOARD)공정 중 HOT PRESS작업 후  외층 작업을 하기 위한 기준 홀 가공이 필요하며 이 기준 홀은 얇은 동박 안에(내층) 패턴으로
숨겨져 있어 보이지 않기 때문에 X-RAY를 투과해서 영상을 획득, 패턴의 위치를  
측정하여 원하는 구경의 드릴작업을 수행하는 장비입니다.
X-RAY특성과 MLB 공정특성을 고려한 VISION시스템, 정밀위치제어 알고리즘
개발을 목표로 당사 제품은 MLB 공정의 필수적인 제품입니다.
본 장비는 기존의 품질의 균일화 및 기준 홀 작업시 불량률을 감소시키고  VISION 시스템 적용시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사용자를 고려하여 시스템을 적용했기 때문에 조작이 용이합니다.

- 사업전망

X-RAY DRILLING M/C(1축)은 지난 2001년에 개발완료되어 이미 국내 여러 업체에 판매가 이뤄져 장비에 대한 기술평가를 성공적으로 마친 상태이고, 전량 수입에 의존했던 것을 장비의 국산화로 수입 대체효과를 발생하였습니다.

이로써 당사는 프리마켓팅에 성공하여 X-RAY DRILLING M/C(양축)을 2002년 10월에 개발완료하였습니다. 이 장비는 연간 50억원이상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상대적(수입)으로 저렴한 가격에 국내공급을 하여 장비보급으로 인한 국내 군소 업체들의 품질향상이 예상됩니다.

본 시스템은 AUTO TRIMMING M/C과 함께 IN-LINE화에 적용하여 대량생산 체제를 위한 구축을 용이하게 함과 동시에 2축을 동시 가공함에 따라 적층(MLB) 조건에 부합하는 작업이 가능합니다.  
국내에는 동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가 없으며, 국내 PCB 제조사들은 일본의 제품을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질적인 면에서는 일본 및 PCB선진 기술국의 제품과
유사하며, 가격은 약70% 수준으로 가격 경쟁력이 있습니다.  중국 등 동남아 대기업과 국내 중견 기업에서의 판매가 예상됩니다


■  AUTO TRIMMING  IN-LINE SYSTEM(10초대)
- 사업내용
본 장비는 국내 최초 연구로 개발한 MLB 제조 공정상의 제품으로 다수의 기판을
접착하여 HOT PRESS로 압착할 때 COPPER와 PREPREG가 녹아 기판의 외부로 돌출되어 스크랩이 형성되는데, 이 스크랩 부분을 간단하게 절단함과 동시에 각 부분에 형성되어 있는 기판의 모서리를 원형으로 가공하는 기계입니다.
본 장비는 서보
모터 선정 PROGRAM을 개발, 정확한 용량의 서버 시스템을 적용하여 정밀위치 제어 실현(±50mm)을 할 수 있고 PID제어 방식을 적용한 외란 극복 시스템을 구축하여  정밀한 반복정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SINE CURVE 두께조절 장치 개발적용의 MLB(MULTI LAYER BOARD)공정은 여러 장의 내층기판 사이에 PP(PRE PREG-절연체)를 윗부분과 아래 부분에 동박을 정렬하여 고온 고압의 HOT PRESS로 압축해서 제품을 가공하는데 이때 PP가 녹으며 레진(RESIN)이 발생하여 외부로 유출됩니다.이것을 보호하기 위해 동박을 제품 크기보다 크게(여유) 가공하여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가공된 제품이 냉각되면 단단한 PCB기판이 되고 여유분을 가공할 특수한
장비가 필요하게 되는데 장비로는 라우터, TRIMMER가 있고, 특징으로는 기존 라우터에 비해 2배 이상의 생산성이 향상되었으며, 트리밍 작업과 라운드 가공의 IN-LINE적용으로 장비가격의 절감효과로 대량생산 시스템에 적합합니다.


-인라인 시스템의 구성
당사 트리밍시스템의 또다른 장점은 IN-LINE화 구성이 용이하도록 CCD자동투입
LOADER, 코너라운드 M/C, 두께측정기, 마킹기, UNLOADER로 이어지는 자동화
시스템의 LINE화 구성에 있으며 이를 통해 제품의 품질향상과 자동화에 의한 생산성향상에 기여할수 있습니다.

구성되는 장비를 간략히 소개하면
­CCD자동투입로더 : CCD카메라를 이용, 가이드홀의 위치를 파악하여 본체에서 트리밍 작업이 용이하도록 자동위치결정 기구를 이용, 본체에 제품을 투입하는 장비 (위치결정 정밀도 ±20마이크로미터)

­트리머(본체) : CCD자동투입 로더에 의해 투입되는 제품의 스크랩을 제거하는 장비로, 6PNL/MIN의속도로 제품을 생산할 수 있어 기존 장비에 비해 2배이상의 생산성 및 제품의 고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코너라운드 M/C : 본체에서 트리밍이 작업이 완료된 제품의 코너를 일정한 규격의 라운드로 가공하고 면취하는 장비로 안전사고 및 손상을 방지합니다.

­두께측정기 : 제품의 품질 및 생산 데이터를 DATA BASE화하여 파일로 처리할수 있도록 하는 장비로 두께의 속성에 따른 (±5 마이크로미터)불량품 추출과 제품의 통계관리가 가능한 MLB필수 장비입니다.

­마킹기 : 생산되는 제품의 시리얼번호, LOT번호, 생산일자 등을 자동으로 각인하는 장비로 제품의 품질관리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장비입니다.

­언로더 : 별도의 작업자 필요없이 생산완료된 제품을 자동으로 수취하여 공정상의 오염으로부터 제품을 보호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 사업전망

당사는 2001년 상반기에 20초대의 TRIMMER를 성공적으로 개발한 경험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10초대의 TRIMMING과 코너라운드, 두께측정, 마킹을 동시에 작업할 수 있는  IN-LINE SYSTEM을  2002년 9월에 출시하였습니다.
또한 동 제품은 X-RAY VISION DRILL과 함께 IN-LINE화 적용, VISION을 이용한 자동투입 위치결정시스템으로 장비의 CYCLE TIME(10초)이 향상되어 생산성이 증가됩니다.

국내에서는 동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가 없으며, 일본 및 PCB선진 기술국의 제품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현재 품질면에서도 일본의 쇼다나 모토로닉스와 대동소이하나, 가격은 약75% 수준입니다. 본 장비로 인해 전량 수입에 의존했던 장비가 국산화되어 연간 50억원규모의 수입대체 효과가 예상됩니다.
또한 국내에 장비보급 확산으로 국내 군소 업체들의 동반 품질향상이 예상되며 국내 PCB 대기업 등 대량 생산업체에서 많은 수요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 AUTO LAY-UP SYSTEM 사업
- 사업내용
HOT PRESS공정에서 공정작업의 효율을 위하여 본딩머신에서 가접한  내층기판의 묶음과 외층을 형성할 COPPER FOIL의 SET를 여러 개로 쌓아주는 장비입니다.
현재 이러한 적층 작업을 사람이 함으로써 발생하는 비효율성을 제거하기 위해 개발한 제품 서보 및 인버터 시스템을 사용하여 스피드와 정확성을 실현했으며 동박의 장력조절은 당사만의 독자적인 기구(MECHANISM)식 LOAD SENSING(특허출원 검토 중) 시스템을 개발, 동박제품의 원활한 이송과 주름불량(LAY-UP 최고의 불량요인)을 개선했습니다. 빠른 작업성을 유지하기위해 레이저 프로젝트를 이용, 제품의
SETTING 위치를 알려주는 인식시스템과 터치스크린을 이용한 사용자 편의의 조작시스템을 접목하였습니다.
이물질에 의한 불량을 제거하기 위해 아이오나이저(IONIZER)를 이용한 유체
(CLEAN AIR)흐름 제어방식을 채택 하였고, MLB(MULTI LAYER BOARD)제조
공정중  LAY-UP 작업의 자동화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서보 시스템을 이용해서 고속운전을 실현하였습니다.(1CYCLE/20초)  

이에 따른 장점으로는
      ▷ LAY-UP작업의 자동화실현으로 품질의 균일화 및 불량률 감소
      ▷ 고속운전에 따른 생산성 향상
      ▷ 사용자 편의성 증대
      ▷ 열악한 LAY-UP 작업환경 개선효과
      ▷ 인건비 절감효과(장비설치 전 대비 1/3수준)

- 사업전망
국내의 모든 PCB제조사는 현재 수동 LAY-UP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시장규모는 PCB경기 활성화와 더불어 폭발적인 증가가 예상됩니다. 특히 이 장비는 1일 3교대 기준으로 3명의 인건비 절감과 인력에 의한 불량 방지를 가져와 PCB 업체의 경비
절감 및 품질 향상이 기대됩니다.

■ X-Ray 다축 Drilling M/C
- 사업내용
본 장비는 MLB(MULTI LAYER BOARD)공정 중 HOT PRESS 작업 후 외층 작업을 하기 위한 기준 홀 가공시 필요한 드릴작업을 수행하는 장비입니다.
특히 이 기준 홀은 얇은 동박 안(내층)에 패턴으로 숨겨져 있어 보이지 않기 때문에 X-RAY를 투과해서 영상을 획득, 패턴의 위치를 측정할 수 있는 정확성이 요구됩니다. 또한 본 장비는 기준홀 뿐만 아니라 노광홀까지 한번에 최대 n홀(사용자정의)까지 가공할수 있으며, 기준홀 대비 비트 크기를 달리 사용할 경우도 생산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 제품은 X-Ray 특성과 MLB 공정특성을 고려한 비전시스템, 정밀위치제어 알고리즘 개발성공으로 기존의 장비에 비해 품질의 균일화 및 기준홀 / 노광홀 작업시 불량률을 감소시키고, 정밀한 비전시스템을 적용하여 생산성을 향상 시킬수 있습니다.

- 사업 전망
 X-Ray 1축 Drilling M/C은 지난 2001년에 개발완료, X-Ray 2축 Drilling M/C은
2002년에 개발 완료되어 국내 여러 업체에 판매되었으며 이미 장비에 대한 기술평가를 성공적으로 마친 상태로, 전량 수입에 의존했던 것을 장비의 국산화로 수입 대체효과를 발생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당사는 프리마켓팅에 성공한 후, X-Ray 다축 Drilling M/C을 2005년 5월에 개발 완료하였습니다. 이 장비는 연간 40억원 이상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수입품과 비교해 낮은 가격에 국내 공급을 가능케하였으며 이를 통해 국내 군소 업체들의 품질향상이 예상됩니다.
X-Ray 1축은 거리측정 불가, X-Ray 2축은 기준 홀간 거리측정 가능, X-Ray 다축은 기준홀간 거리 뿐만 아니라 기준홀 대비 방향홀간 거리 및 대각 거리 측정이 가능해 홀 가공에 대한 정밀도 향상으로 품질 향상이 예상됩니다. 또한 Auto Trimming M/C과 함께 In-Line화 적용으로 대량 생산 체제를 위한 구축을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는 동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가 없으며, 질적인 면에서는 일본 및 PCB 선진 기술국의 제품에 절대 떨어지지 않으며, (기존 X-Ray 2축 사용기준) 가격은 약 70% 수준으로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 AUTO ALIGNMENT 고주파 BONDING M/C
- 사업내용
본 장비는 적층공정 중 내층 기판( Inner Layer) 사이에 절연제( Prepreg)를 삽입하여 층과 층 사이를 가접시키는 공정에서, 기존의 리벳, Pin 공법, 열 본딩 방식과 다르게 내층 기판과 Prepreg에 구멍을 뚫을 필요없이 내층 기판 회로에 형성된 기준
Mark를 인식해 10 마이크로 내로 제품을 반복적으로 쌓아 고다층 회로에서 많이
발생하는 층간 편심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 사업전망
5mm 이상이 되는 고(高) 다층 제품을 생산할 경우에는 외부는 타는 현상이 발생하고, 내부는 녹지 않는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품질 향상에 도움이 되며  장비의 국산화로 수입대체 효과가 발생하여 본격적으로 판매될 경우 파생 매출액은 연간 50억원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2014년 이후

■ 향후 PCB 제조 시장의 전망
향후 PCB 제조 시장은 생활 및 비즈니스 필수품들로 휴대폰과 가전제품 그리고 자동차 등의 발전에 따라 급격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비자들은 휴대하기 편하고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소형 태블릿PC 및 스마트폰들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모바일기기 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세계 PCB시장 규모는 2011년 566억
달러에서 2016년에는 685억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PCB제조라인 장비 중 아래와 같은 장비들의 개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 Inkjet Printer (Etch Resistor 용)

- 사업내용

현재 PCB제조 공정 중 회로형성라인의 공정은 Dry Film Line → 노광 Line → 현상 Line 의 공정을 이루고 있습니다. 본 3개의 공정을 Inkjet Printer로 대체하는 장비의 개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현재 공정은 차지하는 공간 및 장비의 수량도 많이 구성되나, Inkjet Printer로 대체한다면 장비 한 대로 본 기능을 전부 할수 있습니다.  

- 사업전망

현재 Legend Printer라고 하여 PRS공정 후 Marking을 하는 공정에  Inkjet을 사용하여 양산을 하고 있습니다. Etch Resistor용 Inkjet Printer가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소재(Ink)개발이 선행되어야 하며, 그 다음 소재를 이용한 Jetting
Control 기술 또한 동반되어야 합니다. 아직까지는 이러한 기술들이 뒷받침해 주지 못하고 있으나, 근래에 들어서 다양한 소재들이 개발됨에 따라 그 시기가 점점
앞당겨 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 X-Ray Punching Machine

- 사업내용

본 장비는 기판의 내부에 형성 된 다수의 Target들을 X-Ray로 판별 후, ±10~20㎛의 편차 정도의 기준 홀을 가공하는 장비입니다. 장비에서 가공된 홀들은 CNC Drill 공정과 노광 공정에서 회로형성을 하기 위한 초기 위치판단에 기준이 되는 홀로써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본 장비는 현재 당사에서 보유한 X-Ray Drilling Machine의 Upgrade 된 타입으로
Tool을 Drilling에서 Punching으로 보다 정교화시켰으며, 대량생산에 대응할 수
있도록 2축에서 4축으로 보완하여 보다  빠른 시간에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사업전망

본 장비는 최근 스마트폰 및 테블릿 PC 등의 기판 제조의 양상이 경박단소화 됨에 따라 0.2mm이하의 두께를 갖는 Package 용 기판들이 많이 생산되고 있어
기존의 X-Ray Drilling Machine을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장비입니다.


■ Basket Type Loader/Unloader

- 사업내용

본 장비는 생산되는 기판에 Damage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기존 방식으로 기판을
적재하는 것이 아닌, Basket이라는 Tool을 통해서 기판들을 Handling하는 장비
입니다. 기판을 수직으로 관리함으로써 기판 위에 Particle 및 기타 이물질의 오염에서 자유로우며 기판끼리 서로 닿지 않아 Scratch 발생과 같은 불량 대응에도
유리합니다. 현재 박판방식과 후판방식의 두 가지 타입과 기판의 생산방식에 따라
기판의 크기를 가변할 수 있는 방식을 채택하여 고객사의 기대에 큰 부응을 하고자 개발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 사업전망

최근 고부가가치 PCB제작을 진행하는 업체가 점점 늘어남에 따라 기존 기판의
Loading과 Unloading 방식의 채택으로는 한계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해법으로 Full 자동화 생산의 일환으로 생산 수율을 높이기 위해서 향후 Basket Loader와 Unloader의 필요가 늘어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 자동 금도금 두께측정기

- 사업내용

본 장비의 특징은 기존에 제조공정에서 Digital 화 된 회로를 장비에 Open시켜 측정하고자 하는 부분을 간단하게 지정해 두면 자동으로 기판을 로딩하여 목적한 위치의 금도금 두께를 측정하여 Data화 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작업자가 직접 기판을 핸들링 하지 않음으로 기판의 품질적인 측면에도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는 장비 입니다. 현재는 금도금 량이 많고 Pad Size가 상대적으로 작은 PKG 기판에 주로 도입을 할 예정이며 향후 장비의 안정화 및 Update가 된다면 일반 MLB 라인에도 적용이 쉽게 가능 해 질 전망입니다.


- 사업전망

금도금 두께측정기는 XRF(형광엑스선)를 이용하여 Au(금), Ni(니켈), Pd(팔라듐) 등의 성분과 이에 따른 두께를 측정하는 장비입니다. 현존하는 장비는 작업자와 두께측정기가 1:1로 대응하는 방식이며, 수작업에 따른 생산성이 비효율적인 공정이였습니다.  그러나 본 장비의 도입으로 전 공정에서 온 기판을 자동로딩하여 필요한 부분의 금 등의 성분과 두께를 측정하여 Data를 분석하고 기판은 다시 언로딩 시켜 다음 공정에 보낼 수 있기에 업무적 효율이 뛰어난 장비로 판단 됩니다.


■ Inkjet Controller

- 사업내용
Inkjet 공정장비의 주요부품 중 하나인 Inkjet Controller 를 자체적으로 개발/생산함으로써 고비용의 수입대체와 장비운영의 최적화를 이루려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Inkjet Head를 만드는 Maker에서는 다양한 Interface를  갖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Head Maker에서 개발하는 Controller는 표준 기능만을 탑재함으로써
장비운영의 최적화에 어려움이 있고 문제 발생시 A/S 의 어려움과 구입비가 비싸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Inkjet Controller를 자체 개발함으로써 위의 문제를 해결하고 Inkjet 공정장비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저전압과 고전압의 모든 Inkjet Head 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다양한 Application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 사업전망
최근 전산업계에서 소재분야의 투자가 집중되면서 기존 공정의 개선 및 효율을 높힐 수 있는 방법들이 많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그중에 관심을 받는 분야가 Inkjet 공정기술입니다. 현재 Display 및 PCB, Deco, Coating, 도광판 가공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공정장비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들 업체들은 대부분 외산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에서 자체개발한 Inkjet Controller는  가격 경쟁력 및 최적화 부분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Application 에 따라서 공정장비 1대에 수십개의 Head 가 적용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향후 Controller의  부가가치는 상당히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약개발 부문】


화합물 데이터 관리 관련 컨설팅 사업

화학 관련 기업의 가장 중요한 자산은 화합물의 구조 및 관련 데이터입니다. 일단
기반 시스템이 갖추어지면 기업이 생산하는 가치있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이렇게 저장한 데이터로부터 상업적 가치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데이터의 분석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이 됩니다. 최근 빅 데이터라는 말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데,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술 자체도 중요하지만, 그런 대용량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새롭게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더욱 중요한 것으로 평가되는 이유도 마찬가지입니다.


상업적인 측면에서 볼 때, 시스템 구축을 위한 용역 사업은 대체로 단기 프로젝트로 마무리되는 경우가 많고 실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제한적인 효과를 지닌다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컨설팅 사업은 이미 구축되어 있는
시스템에 잘 저장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서, 신뢰를 바탕으로 한 장기 프로젝트로 진행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고, 실제 데이터를 분석하면서 얻어진 노하우를 타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객과
당사에 모두 도움이 되는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화합물 데이터 관리시스템을 보유한 고객을 대상으로, 해당 시스템에 쌓여 있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새로운 관점과 전략을 제안하는 컨설팅 사업을 준비하여 실행하고자 합니다. 해외에는 이런 컨설팅 회사들이 많이 존재하고 있으나 국내에는 아직 이런 기능을 하는 회사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며, 국내 제약 시장 및 화학 소재 시장의 성장성을 감안할 때, 이 사업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예측됩니다.


2세대 바이오베터는 한국, 일본, 중국, 미국, 유럽 등에서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고 있는 추세로 시장규모가 상당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바이오시밀러가 오리지널 의약품의 70% 수준에서 가격이 결정되는 반면에 바이오베터는 오리지널 의약품의 2∼3배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어 고부가가치를 갖는 유망한 분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환자 치료의 편의성과 높은 제품 가격으로 인해 400억 달러에 달하는 전 세계 단백질 바이오의약품 시장(2010년)에서 47.5%(190억 달러, 20조원 규모)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폭발적으로 바이오 의약품 시장에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에서 개발중인 과립구-콜로니 자극인자는 백혈구 감소증 개선을 위한 치료제로, 2010년 48억 달러의 시장 규모(1세대 제형이 13억 달러, 2세대 제형이 35억 달러)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2세대 제형이 출시된 2002년에는 시장 침투율이10%에 불과하였지만, 꾸준한 성장세로 2010년에는 73.5%를 차지함으로써 독과점적인 시장지배력을 갖고 있습니다.
당사의 제품은 당사가 보유한 BT-IT 기술이 융합된 신약개발 토탈시스템이 적용된 제품으로서 타사 2세대 제품에 비하여 효능 및 약효 지속성 측면에서 우수할 뿐만 아니라 생산 비용이 저렴한 장점을 보유하고 있어서 향후 제품이 상용화될 경우 상당한 시장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패션유통 부문】

당사는 5일 근무제의 확대와 국민소득수준의 향상, 여가스포츠에 대한 인식의 향상 등으로 인해 스포츠 및 아웃도어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이에 카테고리별로 전문화된 멀티브랜드 스포츠 전문매장을 운영하고 개발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해당년도의 정상제품을 판매하는 멀티브랜드 스포츠전문샵 사업으로
이월제품을 판매하는 아울렛 매장과 차별화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멀티스포츠샵이란 스포츠 각 카테고리 상품(아웃도어, 신발, 스포츠의류, 스포츠장비,
헬스용품, 골프 등) 및 각 브랜드 상품을 동일장소에서 카테고리별로 함께 전개하여
판매하는 형태의 매장입니다. 스포츠에 관련된 모든 상품을 전문 어드바이저의 제안과 흥미를 느끼며 초보자부터 매니아까지 원스톱 쇼핑이 가능한 전문화된 매장으로 소비자의 소득수준과 여가수준이 향상되어가는 국가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유통방법입니다.  
유사업체로는 인터스포츠(유럽), Dick's(미), Zebio(일), ABC마트, OK아웃도어 등이 있습니다.


당사는 패션유통업계에 오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이남욱 대표이사(현, (주)자루아이 대표이사 겸임)의 관리아래 별도의 사업부를 운영하며, 유통사업에 경험이 풍부한 인력을 구성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현재 스포츠멀티/아웃도어/캐주얼까지 총 10개의 주요 브랜드로 충남 아산의 프리미엄 테마형 복합 쇼핑몰인 퍼스트빌리지 내 1,000평 규모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향후 당사는 중장기적으로 핵심매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국내외 유명브랜드 도입 및 PB(자체브랜드)상품 발굴로 브랜드 사업화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당사의 패션유통사업부의 인력운영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패션유통사업부 구조도

이미지: 패션유통사업부 구조도

패션유통사업부 구조도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2014년
자동화장비
제조
제품 로더 PCB공정상에 공정작업을 위하여 PCB기판을 올리는 기능(로더) - 2,717
언로더 공정처리가 종료된 제품을 내리는 기능(언로더) - 1,366
본딩머쉰 적층라인에서 HOT PRESS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에러를 방지하기 위하여 여러 개의 내층기판과 절연제의 묶음을 가접합하는 장치 - 1,272
고주파
본딩머쉰
적층라인에서 HOT PRESS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에러를 방지하기 위하여 여러 개의 내층기판과 절연제의 묶음을 고주파를 이용해 균일하게 가접합하는 장치 - 1,432
Lay-up
system
HOT PRESS공정에서 공정작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기계로 본딩머쉰에서 가접합한 내층기판의 묶음과 외층을 형성할 COPPER FOIL의 SET를 자동으로 적층하는  기계 - -
Trimming
M/C
다수의 기판을 접착하여 HOT PRESS로 압착할 때 COPPER와 PREPREG가 녹아 기판의 외부로 돌출되어 스크랩이 형성되는데, 이 스크랩 부분을 간단하게 절단함과 동시에 각지에 형성되어 있는 기판의 모서리를 원형으로 가공하는 기계 - -
X-ray drill
M/C
MLB공정중 HOT PRESS작업후  외층 작업을 하기위한 기준홀 가공이 필요하며 이 기준홀은 얇은동박안에(내층)  패턴으로 숨겨져 있어 보이지 않기 때문에 X-RAY 광선을 조사하여 영상을 획득, 패턴의 위치를  측정하여 원하는 구경의 드릴작업을 수행하는 장비 - 993
기타 - - 3,337
소계 11,117
신약
개발
DB 및 S/W 판매 제공 신약개발
토탈시스템
생리활성물질도출 IDPro,IDPharmo,IDChemo 317
연구개발용역및 신약후보 물질 라이센스판매


-
유통
사업
의류및신발
판매

스포츠의류및 신발등 판매
7,596
임대매출 - - 246
합계 19,276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백만원, $)
품    목 2014년도
(제21기)
2013년도
(제20기)
2012년도
(제19기)
로더 내수 25 25 25
수출 19천$ 19천$ 19천$
언로더 내수 23 23 23
수출 18천$ 18천$ 18천$
본딩머쉰및
관련제품
내수 35 35 35
수출 36천$ 36천$ 36천$
고주파
본딩머신
내수 300 300 300
수출 - - -
Lay-up
system
내수 200 200 200
수출 - - -
Trimming
M/C
내수 400 400 400
수출 - - -
X-ray drill
M/C
내수 190 190 190
수출 160천$ 160천$ 160천$


(1) 산출기준

각 제품별로 사양이 다양하며 사양별로 가격이 상이한 바, 상기 금액은 제품군별
매출액을 판매수량으로 나누어서 산출된 금액입니다.
다만, 본딩머쉰, Lay-up system, Trimming M/C, X-ray drill M/C은 주제품의
단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당사의 IT기반의 신약개발 토탈 시스템 판매는 현재 협력 관계정도 및 목적에 따라 계약서에 의해 책정되므로 일반적인 가격 산정이 어렵습니다.
- 당사의 주요사업 신약개발을 위한 연구사업은 제품이아니라 과제의 난이도 및 제휴관계등과 같은 여러 조건을 고려한 계약에 따라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치료제 시장
규모 및 제휴 관계, 연구비 부담정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가격변동추이를 산출할
근거가 부족합니다.

(2) 주요 가격변동원인

당사는 스키밍 프라이스(skimming price)정책을 사용하고 있는 바, 제품 도입초기에는 선발도입업체에는 다소 높은 가격에, 후발도입업체에는 가격을 다소 할인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제품 평균단가의 변동원인은 이러한 가격정책과 Sales MIX의 변화에 기인합니다.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2014년 비 고
매입액 비율(%)
자동화장비제조 부문 원재료 VUL 버티칼로더 구성부품 462 7.62%
원재료 테이블리프트 유압리프트 478 7.89%
원재료 SENSOR 전기종, 제품(WORK)의 유무등 기타 상태파악 516 8.51%
원재료 면취기 코너 면취기 H/T면취기등, 제품(WORK)모서리 가공부품 251 4.14%
원재료 버티칼 버티칼 로더 프레임 도장 362 5.97%
원재료 랙크 제품적재 401 6.61%
원재료 BEARING 전기종, 롤러부의 마찰저항 감소 398 6.57%
원재료 DF4040 알루미늄 골조 354 5.84%
원재료 AL6061 부품가공위한 알루미늄 판 302 4.98%
원재료 AC MOTOR 전기종, 장비의 동력전달 503 8.30%
원재료 기타 - 2,035 33.57%
소계
6,062 100.00%
신약개발
부문
연구용 시약 - 연구용 시약 - - (주1)
합계 6,062 100.00%

(주1)당사의 신약개발 사업은 연구원의 인건비 외에 원자재라고 할 수 있는 것이 거의없습니다.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2014년도
(제21기)
2013년도
(제20기)
2012년도
(제19기)
비    고
VUL 790,000 790,000 790,000 정원판금
테이블리프트 470,000 470,000 470,000 현대유압
SENSOR 800,000 800,000 800,000 한국키엔스
면취기 4,300,000 4,300,000 4,300,000 우진산기
버티칼 290,000 290,000 290,000 정성특수
랙크 120,000 120,000 120,000 정원판금
BEARING 3,500 3,500 3,500 서림정공
DF4040 11,000 11,000 11,000 동진산업
AL6061 8,000(KG) 8,000(KG) 8,000(KG) 대양금속
AC MOTOR 125,000 125,000 125,000 성신서보


(1) 산출기준

원재료의 종류가 많아 세부적으로 분류하면 전체금액에 대한 비중이 미세하므로
상기 품목은 중분류 기준으로 기재하였고, 세부적인 원재료는 중요성 원칙에 의거
추출하여 기재하였습니다.
업체의 거래명세서를 참조하여 실제 매입가격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 주요 가격변동원인

-해당사항 없습니다.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당사 자동화 장비 사업부의 제품은 주문생산에 의하므로 생산능력을 적정하게 평가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신약개발사업부는 사업 특성상 생산능력은 당사 연구원의 창의적인 기술력과 Know- How에 의해 좌우가 되어집니다. 생산자원이 기술인력에 의해  좌우되는 바 정량적인 기준에 의해 산출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백만원 )
사업
부문
품 목 사업소 2014년도
(제21기)
2013년도
(제20기)
2012년도
(제19기)
자동화 장비
제조
로더 및 관련제품 본사 2,625 2,509 1,750
언로더 및 관련제품 1,778 1,905 1,175
Bonding m/c 및 관련제품 915 761 533
고주파 Bonding m/c 971 241 153
Lay-up system - 93 197
X-ray drill M/C 678 1,448 3,217
기  타 1,352 2,844 1,411
합계
8,319 9,801 8,436

*신약개발사업부는 연구용역이므로 생산실적이 없고, 유통사업부는 상품 판매이므로 생산실적이 없습니다.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당사의 제품은 주문생산에 의하므로 가동률을 적정하게 평가하기 어렵습니다.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고정자산 ]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
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
가액
비고
증가 감소
자동화장비
제조

신약개발
자가
보유
안산

판교
토지 4,747 - - - 4,747
건물 2,007 - - 100 1,907
기계장치 453 153 - 145 461
합계 7,207 153 - 245 7,115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진행중인 투자

진행중인 투자는 해당사항 없습니다.

(나) 향후 투자계획

생산설비에 대한 투자계획은 해당사항 없습니다.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2014년  12월 31일 현재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2014년도
(제21기)
2013년도
(제20기)
2012년도
(제19기)
자동화장비
제조
제품
매출
로더 수출 - - 180
내수 2,717 2,943 2,500
소계 2,717 2,943 2,680
언로더 수출 - - 230
내수 1,366 1,978 1,530
소계 1,366 1,978 1,760
본딩머쉰
및 관련제품
수출 1,079 929 606
내수 193 458 109
소계 1,272 1,387 715
고주파
본딩머쉰
수출 280 - -
내수 1,152 230 259
소계 1,432 230 259
Lay-up
system
수출 - - -
내수 - 242 100
소계 - 242 100
X-ray drill
M/C
수출 122 143 1,494
내수 872 2,109 3,203
소계 994 2,252 4,697
기타제품 수출 79 141 90
내수 3,258 4,819 2,909
소계 3,337 4,960 2,999
소계 11,117 14,463 13,210
신약
개발
연구개발용역
수출 - - -
내수 317 273 142
소계 317 273 142
유통
사업
의류및
신발판매

수출 - - -
내수 7,596 7,831 8,038
소계 7,596 7,831 8,038
임대 246 232 116
매출총계 19,276 22,799 21,506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이미지: 영업팀조직도

영업팀조직도


(2) 판매경로

당사의 매출은 현재 국내외 공히 100% 직판이며 수출의 경우에는 향후 수출국 사정에 따라 에이전트를 통한 수출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구분 매출유형 구  분 판  매    경  로 판매 경로별  매출액(비중)
자동화
장비 제조
제품 국  내
(직판)
1. 업체와 SPEC 상담
2. 업체로부터 수주
3. 품목/수량 확인후 계약서 작성
4. 수주 장비 제작
5. 납품 설치및 TEST
9,557
수  출
(직판)
1. 업체와 SPEC 상담
2. 업체로부터 수주(L/C&T/T)
3. 수주 장비 제작
4. 시운전 완료후 포장
5. 선적
1,560
신약개발 연구용역 국내 업체와의 협의 수주 317
수출 업체와의 협의 수주 -
유통사업 의류및신발판매 국내 매장을 통한 판매 7,596
수출 업체와의 협의 수주 -
합   계 19,030

*임대매출 제외


(3) 판매방법 및 조건

자동화장비제조 판매
방법
국 내 - 업체와의 SPEC협의 후 장비 검토 납품
수 출 - 각 국가의 대리점을 통한 판매
- 중국소주법인을 통한 판매
판매
조건
국 내 - 현금 및 90일 결제 조건
수 출 - T/T방식, L/C방식
신약개발 판매
방법
국 내 - 제약사 및 제휴사와의 연구 용역 수행후 기술 유용성 확인후  시스템 판매
- 제약사 및 연구소의 연구 책임자로 부터 연구 목적 청취 ->  연구계획서 제출 -> 연구 협약
수 출 - 기술 마케팅 및 지원을 통한 판매
- 신약개발 연구로 부터 라이센스를 획득한 후  제약사등에 라이센스에 대한 IR후 판매
판매
조건
국 내 - 현금 결제 조건
수 출 - T/T방식
유통사업 판매
방법
국내 - 매장을 통한 판매
판매
조건
국내 - 현금 결제 조건


(4) 판매전략

자동화장비제조 국 내 - 신규 장비 개발 공급
- 신속한 A/S로 업체와의 신뢰성 유지
- 기존 거래처와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
수 출 - 기존거래처의 지속적인 관리
- 보다 많은 신규 대리점을 확보
- 현지법인을 통한 중국시장 개척
신약개발 - 제약사 및 연구소의 관계자들과의 공동연구 및 전략적 제휴등을 우선으로 함
유통사업 국내 점포확대 및 마케팅 역량 강화, 자체브랜드 개발


5. 수주상황

(단위 :백만원 )
품 목 수주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V/T LOADER외 - - - 3,030 - - - 3,030
합 계
3,030 - - - 3,030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는 외환관련 파생상품 계약이 없으며, 환 노출에 대한 위험 또한 크지 않습니다. 그러나 불확실한 외부환경 등으로 인한 시장위험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건전경영의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외화표시 자산 및 부채의 환율 변동에 의한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재무구조의 건전성 및 예측 가능성 제고를 통한 경영의 안정성 실현을 위하여 전문과와의 긴밀한 관계 구축 및 자문을 받고 있으며, 외환 관련 정보 분석 등을 통하여 환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관리 정책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요 원재료나 제품 등의 가격이나 수급상황 등에 대해 유기적인 네크워크를 통해 면밀히 분석하여 회사 전체적으로 일체감있게 대응책을 수립하고 있으며, 또한 금리 변동에 의한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국내 금융기관과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통해 자금운용 및 조달에 대해 최적의 운용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1) 자본위험관리


연결회사의 자본관리는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능력을 유지하는 한편, 자본조달비용을 최소화하여 주주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경영진은 자본구조를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장ㆍ단기 자금차입 및 유상증자 등을 통하여 최적의 자본구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전반적인 자본위험 관리정책은 전기와 동일합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연결회사의 부채비율 및 순차입금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
구    분 당기말 전기말
부채(A) 22,056,843 21,857,733
자본(B) 20,786,073 19,330,990
현금및현금성자산 및 유동성금융기관예치금(C) 4,461,172 3,221,379
차입금(D) 15,306,830 15,941,877
부채비율(A/B) 106.11% 113.07%
순차입금비율[(D-C)/B] 52.18% 65.80%


(2) 금융위험관리

연결회사는 금융상품과 관련하여 환위험, 유동성위험, 신용위험, 이자율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위험관리는 연결회사의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여 연결회사가 허용가능한 수준으로 감소, 제거 및 회피하는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전사적인 수준의 위험관리 정책 및 절차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내부감사인은 위험관리 정책 및절차의 준수 여부와 위험노출 한도를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전반적인 금융위험 관리 전략은 전기와 동일합니다.

가. 환위험 관리
연결회사 제품 수출 거래 등과 관련하여 주로 USD 및  JPY 등의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외환위험은 주로 미래 예상거래, 인식된 자산과 부채의 환율변동과관련하여 발생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모든 다른 변수가 일정하고 각 외화에 대한 기능통화의 환율이 10% 변동시 환율변동이 당기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기>

(단위 : 천원)
구     분 10% 상승시 10% 하락시
USD 144,899 (144,899)
JPY 등 362 (362)
합계 145,261 (145,261)


<전기>

(단위 : 천원)
구     분 10% 상승시 10% 하락시
USD 71,135 (71,135)
JPY 등 422 (422)
합계 71,558 (71,558)


. 유동성위험 관리
연결회사는 유동성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단기 및 중장기 자금관리계획을 수립하고현금유출예산과 실제현금유출액을 지속적으로 분석, 검토하여 금융부채와 금융자산의 만기구조를 대응시키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경영진은 영업활동현금흐름과 금융자산의 현금유입으로 금융부채를 상환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한편, 연결회사는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유동성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기업은행 등과 당좌차월약정과 상업어음할인약정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금융부채의 만기별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기말>

(단위 : 천원)
구분 6개월 이내 6개월~1년이내 1년~3년 이내 3년 초과 합계
 매입채무및기타채무 4,451,419 - - - 4,451,419
 단기차입금 492,805 4,365,575 - - 4,858,380
 유동성장기부채 2,000,000 2,000,000 - - 4,000,000
 장기차입금 - - 800,000 1,500,000 2,300,000
 전환사채 - 4,148,450 - - 4,148,450
 기타비유동부채 - - 103,812 - 103,812
합  계 6,944,224 10,514,025 903,812 1,500,000 19,862,061


<전기말>


(단위 : 천원)
구분 6개월 이내 6개월~1년이내 1년~3년 이내 3년 초과 합계
 매입채무및기타채무 3,810,639 - - - 3,810,639
 단기차입금 1,630,921 4,840,000 - - 6,470,921
 유동성장기부채 2,000,000 2,000,000 - - 4,000,000
 장기차입금 - - - 1,500,000 1,500,000
 전환사채 - - 3,910,956 - 3,910,956
 신주인수권부사채 - - 60,000 - 60,000
 기타비유동부채 - - 123,312 - 123,312
합  계 7,441,560 6,840,000 4,094,268 1,500,000 19,875,828


다. 신용위험 관리
연결회사는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금융자산의 신용보강을 위한 정책과 절차를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수가 지연되는 금융자산에 대하여는 회수지연 현황 및 회수대책이 보고되고 있으며 지연사유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연결회사의 대손위험에 대한 최대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분 당기말 전기말
매출채권 8,543,362 9,483,474
단기대여금 400,486 362,242
미수금 324,239 318,034
미수수익 21,667 24,992
보증금 7,339,430 4,291,666
합  계 16,629,184 14,480,408


라. 이자율위험 관리
연결회사는 이자부부채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자율위험에노출되어 있으며, 내부적으로 이자율위험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모든 다른 변수가 일정하고 이자율이 0.5% 변동시 이자율 변동이 당기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기>

(단위 : 천원)
구분 0.5% 상승시 0.5% 하락시
이자수익 22,567 (22,567)
이자비용 (76,206) 76,206


<전기>

(단위 : 천원)
구분 0.5% 상승시 0.5% 하락시
이자수익 10,035 (10,035)
이자비용 (78,511) 78,511


마. 가격위험관리
연결회사의 자산 중 시장가격 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중요한 자산은 없습니다.


7.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해당사항 없습니다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습니다

8.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2014년  12월 31일 현재                                                            (단위 ; 천원,US$)

계약일 계약기간 계약상대처 계약내역 계약금액 기타
- - - - - -


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연구소조직도

연구소조직도


(2) 연구개발비용

(단위 :백만원 )
과       목 2014년도
(제21기)
2013년도
(제20기)
2012년도
(제19기)
비 고
원  재  료  비             114 183     124
인    건    비 1,450 1,282       1,209
감 가 상 각 비             131 136         189
위 탁 용 역 비 55             55 -
기            타             513     545        642
연구개발비용 계 2,264 2,201        2,166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1,417         1,424           720
제조경비 - - -
개발비(무형자산) 847 777        1,445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1.74% 9.65% 10.07%


나. 연구개발 실적

당사의 연구개발실적은 PCB생산공정의 무인자동화를 위한 전자동 로딩, 언로딩장비, AUTO LAY-UP SYSTEM 등을비롯하여, LAN을 이용한 원격 장비제어장비(AUTO TRIMMING SYSTEM), 시각인식기술과 WINDOWS기반의 M/C제어기술등을 개발적용한 X-RAY DRILL M/C 그리고 MLB공정의 필수장비(공법)가 된 BONDING M/C(세계 두번째 개발 성공)등 다수가 있습니다.

■ ROBOT LOADER 개발

연구과제 ROBOT LOADER & UNLOADER 개발
(박판용 LOADER & UNLOADER)
연구기관 (주)이큐스앤자루 기업부설연구소
연구결과 ▶ 서보시스템을 이용 정밀한 위치제어와 가감속 속도조절로 장비 자체의 구동진동을 최소화
▶ 서보시스템의 ROBOT ARM은 정밀 위치제어가 가능하여 다열의 진공흡착 장치를 부착 박판의 제품을 이송할수 있도록 개발.
▶ 0.05mm 두께의 박판이송 가능.
▶ 장비전체의 사이클 타임을 8초대로 줄임.
▶ 노광라인이나 기타 CLEAN ROOM 공정에서 사용할수 있는 고정도 내마모 부품 사용함.(CLASS 100,000)
▶ 컨베어부는 전공정이나 후공정의 특성에 맞도록 정렬과 분배 시스템을 적용 하였으며 고주파 발진을 이용한 박판의 2매 투입 감지장치를 개발 적용하여 2매 투입에 의한 후공정의 불량요인을 원천적으로 배제.
▶ 현재 본 장비와 유사한 장비는 독일의 커틀러사가 제조하고 있으며 컨베어 정렬, 분배 및 2매 검출 시스템은 당사만이 채택 보유한기술.
기대효과 ▶ 박판이송의 자동화실현으로 품질의 균일화 실현.
▶ 박판의 고속이송으로 생산성향상.
▶ 사용자 편의의 조작 시스템적용, 조작이 용이.
▶ 수입 대체효과 및 수출을 통한 외화획득
상품화 내용 ▶ 상품화 완료.
▶ 국내 판매중.
▶ 해외수출


■ AUTO LAY-UP SYSTEM 개발

연구과제 AUTO LAY-UP SYSTEM 개발
연구기관 (주)이큐스앤자루 기업부설연구소
연구결과 ▶ 서보 및 인버터 시스템을 사용하여 스피드와 정확성을 실현.
▶ 동박의 장력조절은 당사만의 독자적인 기구(MECHANISM)식 LOAD SENSING(특허출원 검토중) 시스템을 개발 동박제품의 원활한 이송과 주름불량(LAY-UP 최고의 불량요인)을 개선.
▶ 빠른 작업성을 유지하기위해 레이저 프로젝트를 이용 제품의 SETTING 위치를 알려주는 인식시스템과 터치스크린을 이용한 사용자 편의의 조작시스템을 접목.
▶ 이물질에 의한 불량을 제거하기위해 이온나이저(IONIZER)를 이용한 유체(CLEAN AIR)흐름 제어방식을 채택.
▶ MLB(MULTI LAYER BOARD)제조 공정중  LAY-UP 작업의 자동화시스템을 국내최초로 개발.
▶ 서보 시스템을 이용 고속운전가능.
기대효과 ▶ LAY-UP작업의 자동화실현으로 품질의 균일화 및 불량률 감소.
▶ 고속운전에 따른 생산성향상.
▶ 사용자 편의의 조작 시스템적용, 조작이 용이.
▶ 열악한 LAY-UP 작업환경의 개선.
▶ 인건비를 현재(장비설치전)보다 1/3수준으로 절감.
▶ 국내의 모든 PCB제조사는 현재 수동 LAY-UP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시장규모는 PCB경기 활성화와 더불어 급신장 예상.
상품화 내용 ▶ 상품화 완료
▶ 국내 판매중


■ CLEANING M/C 개발

연구과제 CLEANING M/C 개발
연구기관 (주)이큐스앤자루 기업부설연구소
연구결과 ▶ 이물질만을  흡착하기 위한 점착성분의 ROLLER 개발.
▶ 이물제거용 점착TAPE 개발.
▶ 노광라인이나 LAY-UP 공정의 SUS PLATE 이물질 제거용.
▶ 마찰에 의한 정전기 발생에 대응 가능한 정전기 흡수장치 설치.
▶ 다양한 규격의 ROLL TAPE을 적용할수 있는 결합장치 개발.
▶ 노광기 전용 순차압축 시스템 개발.
▶ 고 수명 테이퍼롤러 베어링을 채택 수명연장.
▶ 크린룸에 적용할 수 있는 고정도 내마모성 부품개발.
기대효과 ▶ PCB 제조공정중 IN-LINE 자동화의 필수장비
▶ PCB 제조공정중 품질의 균일화 / 이물질에 의한 불량률 감소실현
▶ CLEANING 자동화에 따른 원가절감
▶ 수입대체 효과 발생
상품화 내용 ▶ 상품화 완료
▶ 국내 판매중


■ X-RAY DRILL M/C 개발

연구과제 X-RAY DRILL M/C 개발
연구기관 (주)이큐스앤자루 기업부설연구소
연구결과 ▶ CAMERA를 통해 얻어진 영상을 PC PROGRAM에 의한 분석과 원하는 영상정보를 획득.
▶ PC가 기구구동부 사이에 RS232C통신 방법을 통해 상호 신호를 주고받으며 기구부를 제어 할 수 있는 PC CONTROL SYSTEM 을 개발 적용 하였으며 기존의 PLC제어와 비교하여 빠른처리 속도와 고정도 위치정밀도를 실현.
▶ 기구부의 정상 LOAD와의 마찰, 리드오차, 윤활, 충격등 외란에 의한 오차를 감소시키는 PROGRAM을 개발하여 적용하였으며 고해상도 화질의 이미지 사진를 얻기위해 PC와 MONITOR 사이에 DATA 분배 시스템을 채택 스크린 프린터를 접목.
▶ VISION PROGRAM은 히스토그램법과 질량모멘트법을 적용시켜 위치측정 및 서치(SEARCH)를 수행하는 알고리즘을 채택한 독창적인 PROGRAM 개발.
▶ 국내최초 개발성공.
▶ 반복위치 정밀도 2~5mm유지
기대효과 ▶ 수입대체 효과
▶ MLB 공정의 필수장비 품질의 균일화 및 기준홀작업 불량률 감소
▶ 고속 VISION 시스템적용  생산성향상
▶ 사용자 편의의 조작 시스템적용, 조작이 용이
▶ 수출을 통한 외화획득
상품화 내용 ▶ 상품화 완료
▶ 국내 판매중
▶ 해외수출


■ AUTO TRIMMMING M/C 개발

연구과제 AUTO TRIMMMING M/C 개발 (CYCLE TIME 10/SEC)
연구기관 (주)이큐스앤자루 기업부설연구소
연구결과 ▶ 국내최초 개발
▶ 서보모타 선정 PROGRAM을 개발 정확한 용량의 서보 시스템을 적용.
▶ 서보 시스템에 의한 정밀위치 제어 실현(±50mm)
▶ PID제어 방식을 적용한 외란극복 시스템구축 정밀한 반복정도 유지.
▶ 면취기용 정밀 고속스핀들(30,000rpm) 을 외주위탁 개발.
▶ 터치스크린을 이용한 사용자 편의의 조작시스템을 접목.
▶ 요우크기구 방식의 코너(CORNER)면취 기구 개발.
▶ SINE CURVE 두께조절 장치 개발적용.
기대효과 ▶ 기존 라우터에 비해 2배 이상의 생산성 향상실현
▶ 트리밍 작업과 라운드가공의 IN-LINE적용 장비가격의 절감효과 대량생산 시스템에 적용
▶ 수입대체 효과
상품화 내용 ▶ 상품화 완료
▶ 국내 판매중


■ BONDING M/C 개발

연구과제 BONDING M/C 개발
연구기관 (주)이큐스앤자루 기업부설연구소
연구결과 ▶ BONDING온도와 압력, 시간에 관한 DATA 추출하여 장비개발용 DATA BASE 구축.
▶ BONDING온도에 따른 미세압력 조절시스템 개발적용.
▶ BONDING형상에 따른 HOT PRESS 작업시 발생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진행중.(고온의 레진 흐름에 대한연구)
▶ 고온상태에서 BONDING 작업을 반복하게되면 BONDING TIP의 열 피로에 의해 표면파괴가 발생되며 이로 인해 작업시 레진이 TIP에 고착되는 현상이 발생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한 재질, 표면가공, 표면코팅등 기반기술을 개발하여 접목.
▶ 작업 TABLE의 X자 2중구조 메커니즘을 개발.
▶ 개별 HEATING & SENSING 시스템을 채택하여 TIP표면과   HEATER사이에 온도격차를 줄임.
▶ 국내최초 개발. (특허등록 완료됨)
기대효과 ▶ 기존 리벳 사용시 보다 품질 및 원가절감
▶ 2중 TABLE방식 적용으로 대량생산 시스템에 적용
▶ MLB 공정의 혁신적방안 제시
▶ 수출을 통한 외화획득
상품화 내용 ▶ 상품화 완료, 국내 판매중
▶ 해외수출  


■ X-Ray 다축 Drill M/C 개발

연구 과제 X-Ray 다축 DRILL M/C 개발
연구 기관 (주)이큐스앤자루 기업부설연구소
연구 결과 ▶ X-Ray 카메라를 통해 얻어진 영상을 PC 프로그램에 의한 분석과 원하는 영상 정보를 획득.
▶ Windows XP 베이스 의 PC 제어프로그램으로 PLC 제어와 비교하여 멀티 프로세싱  멀티 스레딩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보다 빠른속도와 정밀한 위치제어를 실현.
▶ X-Ray 발생 제어를 기존 작업자 조절 방식에서 자동 조절 방식으로 변경하여 더욱 정확한 가공후 홀간 거리 측정이 가능토록 개발 적용.
▶ X-선 발생중 처리를 장비 전면 LED Display 방식을 적용하여, 외부인도 쉽게 장비에서 X-선 발생 유/무를 판별 가능토록 개발 적용.
▶ 기존 기준홀간 거리에 대한 정밀도 뿐만 아니라, 3rd(방향)홀에 대한 정밀도 또한 정확한 오차 범위(20㎛)를 요구함으로써 반복오차 0.5㎛ 를 유지하는 기구물 구조 개발성공
▶ 적층 층간 쏠림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한 FF 알고리즘 개발 성공으로 측정 정밀도 4 ㎛ 판독이 가능함.
▶ 제품 가공후 동박 제거를 위한 기구부 개발 완료로 기존 대비 50% 정도 제거 기능 향상됨.
▶ 기준홀 뿐만 아니라 노광홀까지 동시에 가공 가능하며, 비트 파이를 기준홀은 3.15, 노광홀은 2.0(사용자정의) 등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비트 크기로 변경하여 사용토록 개발.
▶ 홀 버 제거를 위해 기존 Air 스핀들 타입에서 4개의 전동 스핀들 타입으로 개발 적용.
기대 효과 ▶ 수입대체 효과
▶ MLB 공정의 필수장비 품질의 균일화 및 기준홀, 노광홀 작업 불량률 감소
▶ 고속 비전 시스템 적용, 정밀한 리니어 서보모터 구조로 생산성 향상
▶ 사용자 편의의 조작 시스템 적용, 조작 용이
▶ 수출을 통한 외화 회득
상품화 내용 ▶ 상품화 완료
▶ 국내 / 해외 판매중


■ AUTO ALIGNMENT 고주파 BONDING M/C 개발

연구과제 AUTO ALIGNMENT 고주파 BONDING M/C 개발
연구기관 (주)이큐스앤자루 기업부설연구소
연구결과 ▶ 제품 높이 변화에 따른 AUTO FOCUSING 기능 채택
▶ 가공영역 전영역 이미지 난반사 문제해결을 위한 LED 조명 시스템 적용
▶ PCB 내층 기판의 기준 마크를 가공할 필요 없이 CCD 카메라로 인식해 제품을 쌓을수 있어 홀 찧어짐 문제를 해결함.
▶ 고다층 제품( 5mm 이상 )에서는 외부는 타고 내부는 녹지 않는 문제를 고주파를  사용함으로 인해 중심부터 상/하로 온도가 분산되는 방식을 적용해 상/중/하 균일하게 본딩이 이루어질수 있도록 함.
▶ PCB 기판의 표면 온도를 실제 온도와의 큰 변화 없이 인식할수 있는 박막형  온도센서를 개발함.
▶ ?은 제품(50 마이크로 내외)에서 두꺼운 제품( 500 마이크로 이상) 까지 제품 두께 변화가 심할경우 Align 반복 정밀도가 0.003mm( 3마이크로 )내로  유지 할수 있는 Alignment 시스템을 개발
▶ 국내최초 개발.
기대효과 ▶  기존 방식의 PCB 본딩 구조에서는 사전에 내층 및 절연제를 가공해야 하나 고주파 본딩장비를 사용하면서 홀 가공 공정이 필요 없음.
▶ 핀에 제품을 끼워 사용하는 기존 방식에서는 0.1mm 이하의 두께에서는 핀에  제품을 삽이하는 공정에서 홀 찧어짐 문제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데 핀 삽입공정이 없음으로 인해 제품의 품질 향상에 도움이 됨.
▶ 5mm 이상이 되는 고다층 제품을 생산 할 경우에는 외부는 타고, 내부는  녹지 않는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품질 향상에 도움이 됨
▶ 수입대체 효과
상품화 내용 ▶ 상품화완료 , 국내판매중
▶ 해외에 수출 하기위한 영업 마케팅 활성화


(1) 국내특허등록

No. 고안의 명칭 등록번호 등록일
1 미생물 유전체 정보를 이용한 표적 단백질 탐색방법 제0441143호 2004.07.09
2 새로운 푸마질롤 유도체 및 그의 제조방법 제0455900호 2004.10 .27
3 푸마질롤 유도체 및 그의 제조방법 제0483836호 2005.04.08
4 C형 간염 예방 및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제10-0575344호 2006.04.25
5 효소를 이용한 (R)또는 (S)폼의 2 클로로스틸렌 옥사이드의 제조방법 제 10-0752282호 2007.08.20
6 아크릴레이트계 화합물을 포함하는 피부 미백용 조성물 제 10-0755742호 2007.08.30
7 C형 간염 예방 및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제10-0798634호 2008.01.22
8 아니소마이신을 함유하는 살선충 조성물 제10-0820557호 2008.04.01
9 플라보노이드계 화합물을 포함하는 피부 미백용 조성물 제10-0820575호 2008.04.02
10 (E)-1-(3,4-디하이드록시페닐)-3-옥소프로필-3-(3,4-디하이드록시페닐)아크릴레이트 유도체, 이의제조방법 및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피부 미백용 약학적 조성물 제10-0833464호 2008.05.23
11 인간의 디엔에이를 갖는 장신구 제10-0873865호 2008.12.08
12 인간의 디엔에이를 갖는 장신구를 이용한 인증 시스템 및 인증방법 제10-0873867호 2008.12.08
13 5,6-디메틸티에노[2,3-디]피리미딘 유도체, 그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항바이러스용 약학적조성물 제10-0957709호 2010.05.06
14 신규한 4-아릴-4-옥소부탄산 아미드 유도체 또는 이의 약학적으로 허용가능한 염,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약학적 조성물 제10-1096427호 2011.12.14
15 레티노산과 FGF-2를 이용한 간엽줄기세포의 확장법 제10-1101140호 2011.12.26
16 테트라히드록시 신남메이트 및 테트라히드록시 아마이드 유도체,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미백용 피부 외용제 조성물 제10-1123609호 2012.02.28
17 신규한 2-페닐-벤즈이미다졸 또는 2-페닐-벤즈옥사졸 유도체 또는 이의 약학적으로 허용가능한 염,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항바이러스용 약학적 조성물 제10-1194995호 2012.10.22
18 신규한 이미다졸피라진 유도체 화합물 또는 이의 약학적으로 허용가능한 염,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항바이러스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제10-1233082호 2013.02.07
19 신규한 페닐유레아 또는 페닐싸이오유레아 유도체, 이의 약학적으로 허용가능한 염,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되는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제10-1320301호 2013.10.15
20 11베타-HSD1 효소의 억제활성을 갖는 신규 유도체,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약학적 조성물 제10-1377419호 2014.03.18


(2)  국내 특허 출원

No. 고안의 명칭 출원번호 출원일
1 신규 5-(4-아미노페닐)-이소퀴놀린 유도체 또는 이의 약학적으로 허용가능한 염,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Raf 키나제의 과활성에 의해 유발되는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2008-91405 2008.09.18
2 2-페닐-4-[3-(치환된-설포닐)아닐리노]퀴나졸린 유도체,
이의 약학적으로 허용가능한 염,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C형 간염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10-2010-0109743 2010.11.05
3 신규한 N-페닐피리미딘-4-아민 유도체 또는 이의 약학적으로 허용 가능한 염 및 이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되는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10-2012-0029434 2012.03.22
4 디하이드로퀴놀린 유도체,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인플루엔자 A형 바이러스에 의한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10-2012-0142777 2012.12.10
5 과립구 콜로니 자극인자 변이 단백질 또는 이의 트랜스페린 융합단백질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약학적 조성물 10-2014-0093260 2014.07.23


(3) 해외특허

No. 고안의 명칭 등록번호 등록일
1 Fumagillol derivatives and preparing method thereof US 2006.08.08
2 Fumagillol derivatives and preparing method thereof EUROPE 2009.08.19
3 5,6-Dimethylthieno[2,3-di] pyrimidine derivatives, the preparation method thereof and the pharmaceutical composition comprising the same for anti-virus EUROPE
(프랑스, 독일, 영국, 스위스)
2010.01.13
4 5,6-Dimethylthieno[2,3-di] pyrimidine derivatives, the preparation method thereof and the pharmaceutical composition comprising the same for anti-virus US 2010.10.19
5 5,6-Dimethylthieno[2,3-di] pyrimidine derivatives, the preparation method thereof and the pharmaceutical composition comprising the same for anti-virus 중국 2010.12.29
6 5,6-Dimethylthieno[2,3-di] pyrimidine derivatives, the preparation method thereof and the pharmaceutical composition comprising the same for anti-virus 호주 2011.01.06
7 5,6-Dimethylthieno[2,3-di] pyrimidine derivatives, the preparation method thereof and the pharmaceutical composition comprising the same for anti-virus 일본 2011.06.24


(4) 프로그램 등록 현황

No. 고안의 명칭 등록번호 등록일
1 Loop Database 2005-01-122-000052 2006.01.31
2 PDB-Ligand 2005-01-122-000053 2006.01.31
3 PharmoScan 2002-01-12-6750 2006.01.31
4 PharmoMap 2002-01-12-6751 2006.01.31
5 PharmoDB 2002-01-12-6752 2006.01.31
6 IDChemo 2002-01-12-6753 2006.01.31
7 ChemoLib 2002-01-12-6754 2006.01.31
8 ChemDiver 2002-01-12-6755 2006.01.31
9 IDXViewer 2002-01-12-6756 2006.01.31
10 IDPrice 2006-01-129-000590 2006.02.07
11 SDPro 2006-01-129-000591 2006.02.07
12 IDPharmo 2006-01-129-000592 2006.02.07
13 ChemoSet 2006-01-129-000593 2006.02.07
14 ChemNet 2007-01-122-005609 2007.10.31
15 Pharos Antibody 2011-01-121-001789 2011.03.29
16 Pharos Base 2011-01-121-001791 2011.03.29
17 Pharos Chem 2011-01-121-001792 2011.03.29
18 Pharos Dre@ms 2011-01-121-001793 2011.03.29
19 Pharos Pass 2011-01-121-001794 2011.03.29
20 Pharos Pharm 2011-01-121-001795 2011.03.29
21 Pharos Pro 2011-01-121-001796 2011.03.29
22 CAPRE 2011-01-129-004732 2011.08.04
23 Pharos Map 2011-01-129-004769 2011.08.05
24 PharosDDS C-2014-018505 2014.07.29
25 PharosPrimer C-2014-018506 2014.07.29


10.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11,971 3,636 4,514 11,093
보  험  회  사 - - - -
종합금융회사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 -
상호저축은행 - - - -
기타금융기관 - - - -
금융기관 합계 11,971 3,636 4,514 11,093
회사채 (공모) - - - -
회사채 (사모) 4,000 - - 4,000
유 상 증 자 (공모) 13,768 - - 13,768
유 상 증 자 (사모) 3,990 - - 3,990
자산유동화 (공모) -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
기           타 2,097 4,485 - 6,582
자본시장 합계 23,855 4,485 - 28,340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 - - -
기           타 - - - -
총           계 35,826 8,121 4,514 39,433
 (참  고) 당기 중 회사채 총발행액 공모 : - 백만원

사모 : - 백만원


[해외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금  융  기  관 - - - -
해외증권(회사채) - - - -
해외증권(주식등) - - - -
자 산 유 동 화 - - - -
기           타 - - - -
총           계 - - - -


나. 최근 3년간 신용등급

-당사는 최근 3년간 신용등급 평가를 받은 사실이 없습니다.

다. 기타 중요한 사항

-해당사항  없습니다.



1860.70

▲24.49
1.33%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209,500▼
  2. 삼성전자49,150▲
  3. 삼성바이오로552,000▲
  4. 현대차99,600▲
  5. 신풍제약23,150▲
  6. 씨젠93,700▼
  7. 진원생명과학13,850▼
  8. 신라젠12,200▼
  9. 다날3,840▲
  10. 셀트리온헬스79,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