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60 ▼ 80 (-1.47%) 11/14 장마감 관심종목 관심종목

기업정보

미코 (059090) MiCo Ltd.
반도체장비 부품 제조 및 세정/코팅 전문업체
코스닥 / 반도체관련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주식회사 미코와 그 종속기업(이하 '연결회사')의 보고부문인 사업부문은 서로 다른 제품과 용역을 제공하는 전략적인 사업단위입니다. 각 사업부문은 서로 다른 기술과 마케팅 전략을 바탕으로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2014년 6월 30일 기준으로 영위하고 있는 주된 사업을 기준으로 분류하였으며, 각 사업부문별 주요 제품 및 제공용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부문 해당 연결회사 주요 생산 및 판매 제품 유형
부품사업부문 미코 반도체 및 엘씨디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제작
세정사업부문 코미코, KTI, KTW,
KTT, KTS,
반도체 및 엘씨디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의
 세정, 코팅
기타사업부문 MHL, 미코로지스,
미코씨엔씨
미코에스앤피,
미코엠에스티,
미코바이오메드
구매 및 용역서비스제공,
Cover Glass 제작, 국방산업
Probe Card 및 센서 제작
멤스가공,
혈당측정기 등 의료기기제작

* KTI : KoMiCo Technology Inc
* KTW : KoMiCo Technology Wuxi
* KTT : KoMiCo Technology Taiwan
* KTS : KoMiCo Technology Singapore pte. ltd.
* MHL : MiCo Holdings Limited

(1) 사업부문별(영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제16기 반기 제15기 반기 지역정보
총자산 매출액 총부채 당기순이익 총자산 매출액 총부채 당기순이익
부품사업부문 75,235 17,408 42,473 -2,438 78,046 16,702 46,240 -1,689 대한민국
세정사업부문 64,928 33,580 48,639 718 45,138 36,701 23,322 3,684 대한민국,미국,
중국,대만,싱가포르
기타사업부문 23,919 16,975 20,209 -537 39,675 8,966 49,905 -6,533 대한민국,케이만군도
합            계 164,082 67,964 111,321 -2,257 162,860 62,368 119,467 -4,539 -


(2) 사업부문별 사업의 개요

[부품사업부문]
가. 산업의 특성

대표적 주력산업인 반도체 산업의 경우, 최근 웨이퍼의 대구경화 및 반도체칩의 고집적화 등을 통한 저가격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높은 수율 및 초고집적 반도체 공정을 개발하기 위한 실리콘 웨이퍼의 대구경화(450mm) 및 고순도화의 진행이 가속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반도체 공정에 적용되고 있는 고온용 부품들 역시 대구경화/초고순도화의 요구수준에 맞도록 그 이상의 순도를 갖는 초고순도 제품들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 반도체 부품 기술과 시장은 아직 요구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등 국내 원천기술의 확보 및 관련 기술개발에 많은 제약을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국내 부품소재업체들의 지속적인 연구 기술 개발을 통한 투자로 점차 국산화 진행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나. 성장성

2007년에는 반도체 시장의 투자 확대 및 메모리 장치의 비중이 상승하면서 국내 반도체 장비업체들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2008년 이후 지속적인 DRAM 가격하락세가 이어지며 소자업체들의 투자가 대폭 축소되었으나, 2009년 하반기부터 각국의 경기부양책을 배경으로 한 전자기기 수요의 회복에 의해 반도체 시장이 다시 회복되고 있으며, 국내 대기업의 설비투자도 재개되고 있어 반도체 부품시장도 회복기조가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11년 3월 일본대지진 여파로 소비 불안심리가 형성되었으나 애플과 삼성의 Mobile 시장이 확대 되면서 다시 빠른 투자를 통한 물량확보에 힘쓰고 있습니다.
 
 반도체 세계시장의 흐름에 맞춰 국내의 삼성전자반도체, 하이닉스 반도체는 NAND FLASH 생산량을 증산하기 위해 라인증설/설비투자를 전략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반도체 제조사들의 지속적인 시장 확대 및 수율개선 노력을 통해 국내 장비업체는 전세계 장비시장의 성장율을 상회하는 성장을 기록하였으며, 최근에는 삼성전자의 시안Fab의 클린룸과 설비공사가 진행되고 있고 2013년 하반기부터 전공정 장비들의 입고가 시작되어, 향후 반도체업체의 투자에 따라 직접적으로 국내 반도체 장비 업체 및 반도체 부품업체의 수혜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세라믹기술을 기반으로하는 정밀부품산업과 기능성 부품시장 진입을 통하여 반도체 및 유 관산업의 부품영역으로의 성장을 도모하여 왔으며, 그러한 노력의 성과로 국내최초 세라믹 ESC국산화 성공과 세라믹히터의 국산화 성공, AlN 및 Y2O3등의 특수 세라믹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성 부품과 특수 재질의 부품들은 반도체 산업의 발전과 함께 지속적인 수요 확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밖에 코팅기술을 응용한 LCD용 하부전극 국산화를 통한 시장선점도 괄목할 만한 성장 동력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에 더 나아가 전자부품 및 신소재사업에의 투자를 통하여 지속적 성장을 꾀하고 있습니다. .


다. 경기변동의 특성

세계 반도체 시장은 과거 4-5년을 주기로 호황과 불황을 거듭하고 있으며 그 주기는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반도체 부품시장은 2001년 반도체 경기의 극심한 불황으로 인한 소자업체의 투자부진으로 단기적 경기 하강세를 겪기도 하였으나, 2003년부터는 국내외 소자업체들이 300mm 웨이퍼 등 투자를 재개하면서 서서히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2005년 이후 DRAM 경기회복으로 인한 적극적인 설비투자가 진행된 결과 2006년에는 큰 폭의 성장을 보였습니다.

2007년에는 반도체 시장의 투자 확대 및 메모리 장치의 비중이 상승하면서 국내 반도체 장비업체들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2008년 이후 지속적인 DRAM 가격하락세가 이어지며 소자업체들의 투자가 대폭 축소되었으나, 2009년 하반기부터 각국의 경기부양책을 배경으로 한 전자기기 수요의 회복에 의해 반도체 시장이 다시 회복되고 있으며, 국내 대기업의 설비투자도 재개되고 있어 반도체 부품시장도 회복기조가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2011년에는 하반기 유로존 재정위기에 따른 글로벌 경기침체와 함께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PC 수요 부진 지속, 미세공정 전환에 따른 공급물량 확대 등로 DRAM, NAND FLASH 등 메모리 가격이 급락하여 메모리 반도체 시장규모가 역신장했습니다. 특히 엘피다 파산, 도시바 감산 등 메모리 업계 내 구조조정에 따른 수급개선과 함께 스마트모바일 기기 시장 성장, SSD의 노트PC 채용 확대 등 우호적인 사업환경에도 불구하고 태국 홍수에 따른 HDD의 생산차질 문제 등이 확산되면서 PC수요 회복이 지연되었습니다. 다만 2013년에는 글로벌 경기 회복 지연에도 불구하고 2012년 시장 축소에 따른 기저효과 발생과 함께 투자활동 위축에 따른 공급증가 제한, 메모리 업계 내 구조조정에 따른 가격 회복, 아이폰5 출시 등 신규기기 보급에 따른 교체, 신수요 발생등 우호적인 산업환경 전환이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울트라북 PC, SSD채택율 증가 등 신개념 PC의 경쟁적인 출시와 함께 터치기반의 UI를 가진 Windows 8이 출시된 바 점진적인 PC수요를 이끌며 2013년 플러스 성장을 보조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반도체 세계시장의 흐름에 맞춰 국내의 삼성전자반도체, 하이닉스 반도체는 NAND FLASH 생산량을 증산하기 위해 라인증설/설비투자를 전략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반도체 제조사들의 지속적인 시장 확대 및 수율 개선 노력에 힘입어 국내 장비업체는 전세계 장비시장의 성장률을 상회하는 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삼성전자의 시안Fab의 클린룸과 설비공사가 진행되고 있고 2013년 하반기부터 전공정 장비들의 입고가 시작되어, 향후 반도체업체의 투자에 따라 직접적으로 국내 반도체 장비 업체 및 반도체 부품업체의 수혜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부품업계의 특성상 전방업계의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음에 따라 전방업계가 생산량을 늘리거나 신제품 생산라인을 새로 구축해야 장비 및 부품 수요가 생깁니다. 하지만, 소모성 부품은 상대적으로 경기 영향이 적어 전방업체의 기존 설비 가동률만 유지돼도 소모성부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이어집니다.


라. 국내외 시장여건

- 시장점유율

반도체·LCD 소자업체들의 설비 기술개발 및 신규라인 증설 등에 따라 시장의 규모 여부가 형성되어짐으로 이에 대한 시장현황 변동성 있어 공식화된 시장 정보가 아직 없는 상태입니다. 또한 제품특성상 소모성 Parts품이기 때문에 소자업체들로부터의 정확한 교체주기를 알 수 없으며, 장비 별, 공정 별 정보를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국내·외 동종업체들과 가격 차이가 존재하고, 세부적으로 범위를 좁혀서 파악하기에는 다소 제약이 따릅니다.

- 해외판매

부품관련 사업은 원거리 제조/공급이 가능하여 당사의 경우, 해외 판매는 국내에서 제조, 해외 법인이나 지사(일본)를 통하여 공급/판매하고 있습니다.

-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세라믹 소재 제작기술을 기반으로 그동안 축적하여 확보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유일의 반도체 ESC 및 LCD하부전극, 세라믹 히터의 자체제조기반을 마련하여 고부가가치 부품시장의 선도적 역활을 하고 있으며, AlN, Y2O3등 고부가 특수소재를 기반으로 한 세라믹 부품에 있어서도  국산화를 통하여 지속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부품관련 경쟁요소는 주로 장비시장을 주도하는 외국계회사와 세라믹을 전문으로하는 부품회사들이 주요 경쟁사로 부품산업에는 상장사들이 다수 포진한 상황입니다.


[세정사업부문]
가. 산업의 특성

반도체 공정중에 발생하는 미세오염(Micro Contamination)은 제품의 생산수율(Yield)을 떨어뜨리고, 부품의 수명(Life Time)을 단축시키며, 제품의 품질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합니다. 당사가 영위하는 정밀 세정산업(Micro Contamination Control)이란 생산과정에서 발생된 이러한 미세오염을 제어하는 산업으로 단순히 장비나 부품의 오염을 제거하고 재생하는 것 뿐만 아니라 그 사용조건을 만족시키고 사용수명을 연장하는 한편, 나아가 공정효율과 생산수율의 증가를 목적으로 하는 산업분야를 일컬습니다. 코팅의 경우도 반도체,LCD부품의 기능향상과 모재의 손상방지, 설비수명 향상 등을 위한 산업분야입니다.

세계 경기와 반도체 경기의 불황과 경기 부침으로 인해 반도체업체들은 원가절감의 일환으로 반도체 공정장비내에 들어가는 고가의 소모성 부품(세라믹, 쿼츠, 실리콘, 알루미늄등의 재질로 구성)들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며, 부품의 사용수명을 연장시키는 세정기술과 코팅기술의 중요성이 인정받고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반도체생산량의 증가와 평판디스플레이 시장의 성장에 따라 정밀 세정산업과 코팅산업 시장도 더불어 성장했고, 반도체의 고집적화와 구리배선기술의 적용, 나노기술의 적용 등 수요산업의 환경변화에 따른 미세오염 제어의 필요성 증대와 새로운 세정기술과 코팅기술의 개발을 통해 산업의 시장은 계속적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향후에도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의 생산량 증가와 LED, Solar ,Glass 시장의 세정창출로 반도체/디스플레이에 국한된 세정,코팅시장을 좀더 넓히고, 기존 세정과 코팅기술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반도체 제조공정의 미세화와 기타 관련 제조산업의 니즈를 반영한 정밀세정과 특수코팅의 영역 확대를 통해 세정 및 코팅 시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입니다

2010년 이후 반도체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삼성전자 내부에 세정장비 공간을 없애고 생산공정 장비를 설치함에 따라 기존 자체 세정 물량을 전량 외주처리로 전환하게 되어 세정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반도체/디스플레이분야는 국내 기업이 세계시장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하는 등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선제적인 투자를 통해 경쟁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최근 스마트폰 및 스마트TV를 비롯한 IT기기에 반도체 채택 급증, LCD TV를 비롯한 디스플레이 분야에서도 수요가 증가에 따라 세정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세계반도체시장은 과거 4-5년을 주기로 호황과 불황을 거듭하고 있었으나, 그 주기는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반도체 장비 및 그 부속산업의 경기변동은 이러한 반도체 산업 전반의 경기와 그 맥을 같이 합니다. 반도체 산업은 정보통신, 자동차, 가전 등 신 시장의 출현 및 D램의 가격과 환율 변동,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 사용자 증가에 따른 PC 의 보급 증대, 수요와 공급의 관계 등에 따라 끊임없이 신기술의 개발, 수요의 창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되어 정밀세정,코팅산업은 반도체의 경기 즉, 가격보다는 소자업체의 가동률(반도체 생산량)과 더 연관이 깊습니다. 즉, 가격보다는 소자업체의 가동률 변동에 따른 경기 변동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유인즉 세정,코팅은 가동(수율)을 많이하면 할수록 세정 및 코팅 대상인 부품의 세정,코팅주기는 짧아지는 관계로 매출도 그에 연동하는 것입니다. 디스플레이(LCD)시장도 동일한 특징으로 경기변동에 따른 영향을 받습니다.


라. 국내외 시장여건    

국내에는 미국, 일본 등 외국과 달리 자동차산업, 화학산업, 항공기산업, 광학산업 등에는 정밀 세정산업의 시장이 아직 형성되어 있지 않고,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에만 정밀세정산업의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삼성전자, 하이닉스반도체,  동부하이텍 등 반도체 제조업체, 삼성전자, 삼성SDI, LG디스플레이 등 디스플레이 제조업체, 주성엔지니어링, 피케이엘, 아이피에스 등 반도체/LCD 장비업체 등이 현재 당사의 주요 고객으로 주로 당사와 인접한 경기도와 충청도 지역에 주로 소재하고 있어 당사에서의 접근성은 양호한 편입니다. 세정산업의 특성상 Chip maker의 인접 공장에 위치해야 하는 관계로 현재 국내 공장 이외에 미국-오스틴, 중국-우시, 대만-신주, 싱가포르에 현지법인으로 세정/코팅라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 경쟁요소

현재 국내에는 외주세정업체로서 정밀세정에 대한 기술력과 정밀세정에 필요한 클린룸 등 시설을 확보하고, 코팅에 대한 기술력을 가진 전문업체는 당사를 제외하고 그 수가 적습니다. 당사와 경쟁관계에 있는 업체로는 싸이노스, 아이원스, 디에프텍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 업체와 비교하여 세정과 코팅에 있어서 특허 및 원천기술의 보유 등 기술 노하우와 제품이력 관리 및 품질관리(PSM: Particle Solution Management)의 토탈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만족의 우위에 있습니다.


[기타 사업부문]

* Probe Card

가. 산업의 특성

동 업종은 1996년 초까지 대부분 일본 제품에 의존하고 있었으나 2002년 반도체 제조사의 국산화 추진에 따라 현재 국내 시장의 60% 정도를 국내 업체가 공급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경기 회복에 따른 생산 물량 증가와 신규 DEVICE로의 대체, NAND플래시 제품의 생산증가 등을 배경으로 연간 10% ~ 15% 이상의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PROBE CARD는 반도체의 제조공정 중 양/불량을 판단하여 불량품을 제거함으로써 다음 공정인 조립 및 검사공정의 작업시간 단축, 제품의 Yield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제품입니다. 반도체의 초고집적화 및 제조공정의 미세화(Tech Migration)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제조경험과 숙련된 기술인력, 미세가공능력(Fine Pitch)을 보유하는 것이 필수적인 요구 조건이 되어감에 따라 핵심업체 3~4개 社를 중심으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하이닉스반도체 및 국내외 유수의 반도체 제조사에 제품을 납품해 오면서 가격 및 납기, A/S 등 제반 경쟁력상 비교우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2005년 국내최초로 SI 기술을 적용한 P/CARD를 독자적으로 개발한 후 2006년 상용화에 성공하여 국내외 주요 반도체업체에 성공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SI P/CARD는 기존의 PROBE CARD가 1회에 32개 칩을 TEST할 수 있는 것에 반해 1004개 이상의 칩을 동시에 TEST할 수 있어 고객사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뿐 아니라, 점차 고집적화, 고정밀화 되어가는 반도체 칩의 기술진화에 대응할 수 있는 고성능 검사장치입니다. 또한 당사는 12인치 낸드플래시 웨이퍼 한 장을 동시에 TEST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 등 관련 시장에서 기술적 우위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다양한 검사장치 Non Memory P/Card / LCD Unit 개발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으며 국내외 고객다변화 및 제품 다변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나. 성장성

메모리 반도체 검사장치 산업의 경우 2007년이후 공급과잉에 따른 판매가격의 급격한 하락과 미국 신용 위기에 따른 세계경제 침체의 영향으로 인해 전반적인 수요가 감소되어 왔습니다. 2012년 점차적으로 회복되고 있으며, 모바일용 반도체(Nand Flash)의 수요증가로 그 성장성은 더 크다고 예상됩니다. 현재기존의 440 para probe card 에서 para 수가 증가하는 제품전환이 일어나고 있으며 향후 더 많은 tester 처리를 수행할수 있는 제품의 수효가 증가할것으로 예측합니다. 국내외 많은 프로브카드 제조 경쟁사들과 치열한 경쟁관계에 있으며 이에따른 제품 가격 하락 압력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낸드플래시 관련 프로브카드가 주력인 당사의 영업환경에서 기존 PC 및 Sever 뿐아니라 스마트폰과 태블릿PC 시장의 신규제품의 출시가 향후 당사의 매출에 큰영향을 미치게 되며 고객사의 신규 디바이스를 출시하거나 공정 미세화를 진행할때마다 당사 제품에 대한 시장 지배력이 높아집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세계반도체시장은 과거 3-4년을 주기로 호황과 불황을 거듭하고 있었으나, 그 주기는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반도체 장비 및 그 부속산업의 경기변동은 이러한 반도체 산업 전반의 경기와 그 맥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산업은 정보통신, 자동차, 가전 등 신 시장의 출현 및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 사용자 증가에 따른 PC 의 보급증대, 스마트폰과 태블릿PC등의 모바일 기기 시장 확대, 수요와 공급의 관계 등에 따라 끊임없이 신기술의 개발, 수요의 창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P/card는 고객사의 생산규모에 따라 당사의 월별 생산량의 편차가 크며, 반도체 사업부문의 경우 생산장비 확충에 대규모 자본이 소요되며 또한 높은 감가상각비를 가지므로 매출이 급격하게 줄어드는 경우 적자의 폭이 심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라. 국내외 시장여건

전세계적으로 메모리 및 비메모리 관련 프로브 카드 업체들은 유럽 6社, 일본 17社, 한국 13社, 대만 9社, 미국 9社 및 기타 8社가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는 메모리 P/Card업체로서 MEMS에 대한 기술력과 Card제작에 필요한 클린룸 등 시설을 확보하고 있는 Main 업체는 소수입니다. 그 외 군소 업체들이 다수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브 카드 시장은 3 ~ 4개 회사가 시장의 85% 정도를 점유하고 있으며 그 외 중소업체들이 경쟁하고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장의 선두업체로는 당사를 포함한 포함하여 폼펙터, 솔브레인이엔지 등이 있으며 반도체 생산용 Wafer Size 대형화로 인한 시장확대가 예상됩니다.
 

마. 회사의 경재우위 요소

최근 들어 반도체 생산 공정에서 테스트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관련 장비와 부품의 중요성이 급격히 증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Wafer Level Test에 요구되는 ProbeCard 시장은 2013년 국내 3,000억원 규모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그 중 MEMS Type 60% SI Type 30% Canti Type 10 % 점유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SI Type은 Wafer와 동일한 재질로 열변형의 안정성을 만족하여 Probe Card의 단점인 내열성 문제, 열팽창계수 차이 등을 극복하여 MEMS Type보다 안정적인 매출화가 예상됩니다. 당사에서는 2005년부터 SI Wafer의 열팽창계수를 일정하게 제어할수있고 치수 공차 및 사이즈의 정밀도를 높일 수 있는 SG Type을 개발하여 타 경쟁사보다 품질우위의 SG P/Card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2012년에 SK Hynix Wuxi_Probe Card 납품 및 SGV Non-Memory LSI-Logic Probe Card 개발 성공과 Nand FPGA Type Full Channel (1,000 para급) Probe Card 개발을 성공하였습니다.

반도체의 고집적화,초소형화가 요구 되는 요즘, 미세 선폭 제작의 한계에 이르고 있어 반도체 Stack을 통해 집적도를 높이고, 메모리와 시스템 반도체를 한 개의 패키지에 묶을 수 있어 크기를 줄이고 전력 소모량을 줄이는 TSV(Through Silicon Via)공정을 개발중으로 당사는 2013년에 TSV 공정에 적용되는 Vertical Probe Card를 개발 성공하였으며, SK Hynix에 납품하는 등 급변하는 IT시장에서 기술을 주도하는 개발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센서산업

가. 산업의 특성

센서산업은 산업연계효과가 큰 중추산업으로 반도체, 고분자재료, 회로기판, 반도체패키지 신기술, 전자시스템기술의 전방위 산업의 양성을 바탕으로 핸드폰, 가전제품, 자동차, 산업용, 군수용 제품개발의 후방위 산업에서의 응용을 통해 전체 전/후방 산업의 경쟁력을 이끌어 갈 수 있는 핵심산업입니다.

특히 센서부품산업은 재료과학, 반도체설계 등의 다양한 기술기반의 색상을 갖는 강소기업의 성장체제가 구축된 산업구조와 자본/기술의 융합이 조화로운 유럽, 일본의 강세가 두드러지고 있는 분야입니다.

최근 반도체재료 및 특수재료를 기반으로 하는 MEMS양산기술의 발달과 아나로그/디지털 회로기술의 비약적인 성장으로 선/후발 업체간의 기술격차가 줄어들고 있으며, 반도체 산업을 기반으로 성장해온 국내기반을 활용해 새로운 산업기반을 구축 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하지만 국내 재료기반/양산설비 인프라 및 기초 기반기술 취약으로 경쟁력확보에 많은 인력과 자본의 투입이 필요한 산업군으로 정책적 지원이 기획되고 있기도 합니다.


나. 성장성

센서산업은 과거 산업자동화 및 군수용 부품개발기반으로 소폭의 성장세를 유지해왔으며, 최근 10년 사이에 MEMS센서를 적용한 애플 i-phone 출시를 기점으로 폭발적인 성장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센서를 이용한 Software, Hardware 기반기술의 산업계 보급으로  "융합기술”이라는 유행어가 생성되며, 스마트폰 및 개인용컴퓨터를 거쳐 기존 정밀산업 및 군수용 기술이 일반인 대상의 대중화 기술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거대 기반산업분야 관점에서 유럽의 Industry 4.0, 미국의 Health 2.0 등 새로운 산업구조를 만들어 가고 있으며, 이를 총괄하는 제 2의 산업혁명이라 하는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산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인류의 생존과 직결된 에너지, 환경분야의 규제 및 정책강화는 가전, 자동차, 산업전반에 걸쳐 노후화된 기술의 진보를 재촉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 센서산업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최근 삼성전자, 엘지전자의 휴대폰 및 가전 사업군은 전세계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현대.기아자동차의 비약적인 성장으로 센서산업의 내수시장 규모가 수조원에 이르고 있어 성장의 발판을 멀지 않은 곳에서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향후 센서산업은 항공우주, 바이오산업의 핵심기반 기술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센서산업은 민수가전, 산업용, 자동차, 반도체 분야에 종속되어 있는 유발 산업군으로 최종사용분야의 동향이 매출을 좌우합니다. 동시에 신규 산업군을 만들어가는 선도산업으로 향후 기존 노후화 기술분야 핵심부품대체 및 융합기술분야의 확대를 통해 다양한 신 산업군 진출과 기존 사업군의 비율을 적절히 유지하여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라. 국내외 시장여건

국내시장은 삼성, 엘지, 현대자동차 협력업체를 통해 유럽, 일본의 센서 핵심부품이 수입되어 패키지 공정을 통해 모듈제품을 생산공급하고 있습니다.

대기업 3사의 경우 연간 수억개 단위의 제품을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주요 공급업체로 ST micro, Bosch, Knowls, Analog Device, Texas Instrument, Invensense, Panasonic, Fuji Electronics, Murata 등이 있습니다.

국내 센서업체는 영세업체로 해외수집부품을 조립하여 판매하는 사업형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최근 일부업체에서 기술개발을 시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마. 회사의 경재우위 요소

당사는 MEMS기반 전 공정에 대한 Fab. 및 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기업 연구소와의 다년간 축적된 연구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MEMS 관련 Solution을 제공하여, OEM, ODM 비즈니스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가전, 자동차 분야의 세계적인 기업들이 위치해 있어 제품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고객의 요구에 맞는 특성화 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국내 센서 생산업체의 부재로 해외 업체와의 경쟁에서 경쟁 우위를 갖는다면 센서 사업의 지속적이 성장이 이뤄질 것입니다.

온습도 센서 및 압력센서 등 다양한 센서의 제조기술을 확보하고, 시장확대를 위한 영업력 강화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 의료기기 (혈당측정기사업)

가. 산업의 특성

혈당측정기 및 바이오센서는 연간 세계시장 규모가 약 93억달러(2010년 기준)에 달하며, 연평균 14%씩 성장하여 2015년에는 시장규모가 181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 Global Industry Analysts, Inc. “Blood Glucose Meters and Strips" (2010)
인간의 수명을 연장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하여 질병의 조기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특히 예측진단이나 조기진단이 향후10년간의 바이오산업의 한 축이 될 것입니다.

자가혈당측정기는 당뇨병환자 및 정상인 누구나 혼자서 또는 병원에서 혈액 내 혈당(glucose)의 양을 측정하기 위한 진단기기로, 혈당측정기기(meter), 혈당스트립(strip, 바이오센서) 및 란셋(lancet)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혈당측정기기(Meter): 혈액 내 혈당의 농도를 검출하는 센서(sensor)를 이용하는hand-held(한 손에 잡히는 작은 크기의) 장치(device)로 수천~수만 번 사용이 가능합니다.
- 혈당스트립(Strip): 혈액을 묻힐 수 있게 화학적으로 제조된 용기(receptacles)로 1회용 소모품.

혈당스트립은 얇은 종이 막대 모양의 외관을 가지며, 혈액 내 혈당과 반응하여 전기화학적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효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란셋(Lancet): 피부에 구멍을 뚫어 모세혈관의 혈액이 나오게 하는 장치이며, 일반적으로 손가락 끝에1회용 바늘을 사용

인구가 노령화되고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당뇨병환자 수 및 당뇨 유병율도 증가하고 있으며, 자가혈당측정기 시장규모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2년 111억불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큰 시장은 강력한 특허를 바탕으로 한 기술적 진입장벽으로 인하여 4대 메이저 회사인 로슈(Roche), 존슨앤존슨(Johnson & Johnson), 애보트(Abbott) 및 바이엘(Bayer)사가 전체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메이저 회사의 주도하에서 갈수록 커져가는 시장을 저가정책으로 공략하려는 대만과 중국의 20개 이상의 업체들이 등장하고 있으나 제품성능에 대한 신뢰성에서 문제를 나타내면서 소비자들에게 외면을 당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당사는 기술력에 있어서는 메이저 회사에 뒤지지 않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 메이저 회사와의 경쟁에서는 가격적인 비교우위를 형성하면서 경쟁하고, 중국 업체들의 저가정책에는 제품의 품질과 기술력으로 맞서면서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자가혈당측정기 관련 산업은 당뇨병환자수의 급격한 증가추세와 함께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평균 수명의 연장, 높아진 건강에 대한 관심, 향상된 건강보험 제도 및 기술의 진보 등은 혈당측정기 시장을 성장시키는 요인이 되어 왔으며, 앞으로도 시장을 성장시키는 요인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성장 요인과 더불어 유통채널도 병원이나 약국에서만 구입했던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대형 의료기기상의 체인망을 활용하는 유통구조의 개선, 우편 판매(Mail Order) 및 인터넷 판매를 통해 소비자의 접근이 용이하게 되었습니다.

나. 산업의 연혁
1970년Anton H. Clemens가 발명하고, Ames Company(지금은Bayer사에 합병됨)에서 생산한 최초의 혈당측정기"A.R.M"(Ames Reflectance Meter)이 개발되고, 그2년 뒤 부피가 크고 단가가 비싼"A.R.M"의 단점을 보완하여 일본의Kyoto Daiichi사가 개발한 개인용/상업용 혈당측정기인"Eyetone"이 출시된 이후로, 혈당측정기와 그 측정에 사용되는 바이오센서는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초창기 광센서를 이용한 개발방식에서 지금은 당사를 비롯하여 대부분의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기화학적 방식까지 다양한 시도를 통해 기술적 발전을 이루어 왔으며, 오늘날 바이오산업의 한 분야인 진단의약시장의 약90%를 차지할 정도로 산업 규모 면에서도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 www.mendosa.com "History of Blood Glucose Meters"

다. 산업의 성장과정
1970년대 초창기 혈당측정기 및 바이오센서는 병원용으로 제작되어 내원하는 환자들의 당뇨 수치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었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고 휴대를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1990년대부터 출시된 휴대용 혈당측정기는 환자 스스로가 측정이 가능하고 측정 소모품인 바이오센서의 가격이 저렴하여 과거 측정횟수에 제약을 받던 당뇨환자들의 폭발적인 수요증가를 유발하면서 그 시장규모가 급속히 확대되었습니다. 1990년대 후반부터 대중화되어 당뇨환자들에게는필수품이 된 혈당측정기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정확도를 높이고, 측정속도를 단축하며, 채혈량을 최소화하는 등 부단한 기술개발을 통해 산업규모를 증대시켜 왔습니다.
- 시장 특성

혈당측정기 시장의 특징은 프린터 시장과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린터 시장이 한번 구입하여 오랫동안 사용하는 프린터 본체와 일정 기간 사용 후 재구매를 해야 하는 소모품인 잉크카트리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과 유사하게, 혈당측정기 시장도 한번 구입하면 긴 시간 사용할 수 있는 혈당측정기기(Meter)와 1회용 소모품인 혈당스트립(strip, 바이오센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혈당측정기 시장은 오랫동안 사용하게 되는 혈당측정기보다는 1회 측정시마다 소모되는 혈당측정 소모품인 혈당스트립의 시장규모가 훨씬 크고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 참고자료(시장전망)

글로벌 혈당 측정기 시장은 2003년에 62억 달러, 2010년에 89억 달러를 각각 기록했고, 2017년 에12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2003년부터 201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은 5.2%를 기록

2010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은 4.5%를 기록할 전망.

혈당 측정기 시장의 성장은 당뇨 환자의 증가와 헬스케어 비용 증가에 기인.

당뇨 환자 증가에 따른 직간접적 헬스케어 비용 증가는 자가 혈당 측정기의 판매를 촉진할 것.

글로벌 혈당 스트립 시장은 2003년에 55억 달러, 2010년에 79억 달러를 각각 기록

2017년에 109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2003년부터 201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은 5.3%를 기록

2010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은 4.6%를 기록할 전망.

현재 한국의 당뇨환자는 전체 인구대비 4%를 넘었고 일본과 미국은 7% 이상.

2013년 세계 진단 시장 규모는 428억달러 예상.

이 중 혈당 진단시장 규모는 148억달러로 세계 진단시장 비중 34.7%.

WHO에 따르면 2030년 세계 당뇨 환자 수는 3억 6,610만명으로 2000년 1억 7,120만명 대비 113.8% 증가 전망. 인구노령화, 대사증후군 확대, 생활 습관 서구화, 소득 수준 향상 등으로 당뇨 환자 증가 전망

Roche M/S 33%, Johnson&Johnson 27%, Bayer 15%, Abbott 14%, Arkray 5% 등 5대 경쟁사의 세계 혈당 진단시장 M/S 94% 점유


라. 국내외시장여건

당사는 후발업체로 시장에 다수의 메이저 업체가 포진하고 있으나, 국내 유일의 생명공학분야 국가 연구기관인 한국생명공학연구원과 공동 출자하여 미코바이오메드를 설립하여 순수한 국내기술을 확보하고 다양한 의료기기를 개발하여 인지도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당사는 베리큐라는 브랜드로 성공적인 론칭을 하고, 국내유통망 확보 뿐 아니라 해외 전시회를 통해 당사의 우수한 기술력을 호평받고 있으며 혈당측정기와 특화된 기술력으로 개발한 심근경색 진단기기와 대사성 증후군 및 성인병 질환을 진단할 수 있는 개인 휴대용 복합측정기 등 다양한 진단기기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높여 나갈계획입니다. 복합진단기는 시간이나 장소의 제한 없이 손가락 채혈(모세혈)을 통해 3분 이내에 주요 대사성 증후군 인자(빈혈, 혈당, 콜레스테롤 TG, TC, HDL, LDL) 및 빈혈 관련 헤모글로빈 수치를 동시에 측정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제품으로 2013년 5월 CE인증과 12월 국내 판매를 위한 인증 획득을 완료하였습니다.


* Glass산업 (스마트폰 액세서리)

가. 산업의 특성  

2013년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대비 38.4% 증가한 10억 420만 대로 최종 집계됨에 따라, 2013년은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이 사상 처음으로 10억 대를 돌파한 해로 기록되었습니다. 전세계 이동전화 시장에서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판매 비중도 2012년 41.7%에서 2013년 55.1%로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한편, 스마트폰을 포함한 2013년 전세계 이동전화 판매량은 2012년 대비 4.8% 증가한 18억 2,180만 대로 집계되었습니다. (자료출처: IDC Worldwide Mobile Phone Tracker, January 27, 2014)

이는 2011년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이 4억 9,440만 대를 기록한 이후 불과 2년만에 스마트폰 판매량이 두 배로 급증한 것은 스마트폰에 대한 전세계 소비자들의 구매 열기가 아직 식지 않았으며,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의 다양한 영업 전략도 주효했음을 반영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대형 스크린을 장착한 스마트폰과 저가형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함께 확대되면서 지난해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 급증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고, 특히, 중국과 인도에서는 판매가 150 달러 미만의 저가형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면서, 대표적인 베스트셀링 제품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산되고, 개성화 시대를 대변하는 산업으로 스마트폰 액세서리 산업이 점차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스마트폰 이용자 중 젊은 세대의 강한 개성 표출 및 고가의 스마트폰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 등으로 스마트폰의 액세서리 구매 추세가 보편화되고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스마트폰 액세서리 산업은 스마트폰 판매량 및 소비자층의 욕구 수준에 따라 그 성장을 같이 하는 추세이며, 스마트폰이 사람들의 필수품이자 상징물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그들의 아이덴티를 나타내는 방편으로 액세서리를 통해 자신의 스마트폰을 꾸미고 고가의 스마트폰을 보호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나. 성장성

국내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은 2013년 1.7조원 내외규모로 성장이 예상되며, 이러한 추세는 태블릿, 스마트워치, 구글글래스 등 다른 스마트 디바이스로 확산될 전망입니다.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수는 2013년에 3,700만명이 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2014년에 4,000만명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되어, 이동통신 가입자의 75.3% 내외가 스마트폰을 쓰게 됨을 의미하는 것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인기와 확산에 힘입어 함께 성장하기 시작한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이 바로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입니다. 대부분의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케이스와 액정보호필름을 장착하고 있고, 각종 액세서리로부터 부가기능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과거 휴대폰 액세서리 시장이 틈새시장에 불가했다면, 지금의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은 스마트폰의 확산과 함께 급성장하고 있는 메이저 산업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2012년 스마트폰 액세서리 전체 시장규모는 200억달러(한화 약 22.5조원)에 이르며(출처:2012,ABI research) 이러한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의 성장추세는 국내도 예외는 아니며,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스마트폰 액세서리의 경우 스마트폰 이용자가 꾸미기, 보호하기, 부가기능 사용하기를 목적으로 추가 구매하여 스마트폰과 함께 휴대하여 사용하는 전용 액세서리로, 국내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은 스마트폰의 형태변화 및 기능의 발전과 더불어 변화하였습니다. 향후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은 규모의 경제에 의한 급성장보다는 품질로 차별화된 제품이 다양한 디바이스로 확산되며 성숙해질 전망입니다. 물론, 태블릿 등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로의 확산, 새로운 액세서리의 등장, 소비자의 니즈와 품질변화 등 여러 변수가 시장규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전형적으로 후방산업인 스마트폰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산업의 변동이 예상됩니다,


라. 국내외 시장여건

틈새가 아닌 메이저가 된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에서는 철저한 단말기 소비자 분석이 성패를 좌우하며, 이제 스마트폰 액세서리는 스마트폰의 보이지 않는 경쟁력이 되었습니다. 대중소기업 협력으로 글로벌 시장 개척이 필요하고, 중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국스마트산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폰 액세서리 제조업체는 1,000개 이상이라고 하며, 여기에 외산 브랜드 500여개를 합하면 크고 작은 국내 스마트폰 액세서리 브랜드는 최소 1,500개 이상이 됩니다.

현재 국내 스마트폰 액세서리 종류는 케이스와 액정보호필름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기종으로는 크게 아이폰시리즈와 갤럭시 시리즈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휴대폰 액세서리 중 액정보호필름을 대체하는 커버글라스를 양산하여 시중에 유통하고 있습니다. 아이폰시리즈와 갤럭시 시리즈 및 다양한 제품의 스마트폰 액정보호용 커버글라스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커버글라스는 기존 액정보호필름 대비하여, 사용 수명이 길고, 강도가 높고, 투과율이 높아 선명도가 우수한 강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2년에 HODOO라는 브랜드로 성공적인 론칭으로 시장에 진입하여 소비자에게 다양하고 우수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일괄제조 설비를 보유하여 대량생산 시스템을 구축하고, 온라인 쇼핑몰 및 통신사 매장 등 다양한 유통경로를 확보하여 판매를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미국 등 수출물량 확보에 따른 매출 증가로 시장점유율을 높여나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에 관한 사항
주요 제품은 연결회사의 주요 사업부문의 수익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제품 및 상품이며, 연결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주요 제품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구체적 용도 제16기 1분기
매출액 비율
부품사업부문 제품/상품 등 Heater, ESC  및 세라믹 부품 외 반도체 공정용 장비부품 17,408 25.6%
세정사업부문 제품/상품 등 세정, 코팅 외 반도체 공정용 장비부품의 미세오염물 제어
및 부품의 lifetime 향상
33,580 49.4%
기타사업부문 제품/상품 등 Probe card, 센서, 커버글라스,
혈당측정기 및 복합진단기 등
웨이퍼불량검사, 온습도 및 압력측정 센서,
스마트폰 액세서리(액정보호),
혈당측정 및 콜레스테롤 등 측정
16,975 25.0%
합       계 67,964 100.0%


(2) 주요제품 가격변동 현황

당사는 고객사의 발주에 따라 제품을 생산하는 수주산업으로서 고객사의 발주시점 및 발주수량, 비규격 주문 생산제품으로 가격의 등락이 존재하며, 다품종 소량생산체제에 따라, 가격변동추이를 산출하는 것이 부적합하고, 정확한 가격의 변동 추이를 파악하기 어려워 기재를 생략하였습니다.
가격의 변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납품업체와의 매년 또는 주기적인 원가절감에 따른 납품 단가 인하, 그리고 설계 변경 및 추가 사양 발생으로 인한 단가 인상 등이 존재합니다.

3. 주요 원재료 에 관한 사항
(1) 주요 원재료 현황

(단위 : 백만원)
품  목 구체적 용도 제16기 반기 매입액 비율 주요 매입처
케미컬 및 파우더 세정 및 코팅, 제작         1,247,473,743 6.8% -
Metal 코팅,제작         2,209,206,060 12.1% -
SG 및 PCB, 기구물 Probe Card         1,199,493,010 6.6% -
Ceramic 가공 제작용            806,047,700 4.4% -
Si Wafer MEMS 가공              31,110,000 0.2% -
기타 제작용        12,750,675,488 69.9% -


(2) 주요 원재료 가격변동 현황

(단위 : 원)
품  목 제16기 반기 제15기 제14기
과수시약급-드럼(200kg)             155,000 155,000 137,000
IPA시약급-말(18리터)               34,400 34,400 34,400
HF(불산) 공업용 (25kg)               50,500 50,500          50,500
HCL(염산) 시약급(20kg)               12,800 12,800          12,800
6" Si Wafer               16,000 16,000          22,900
4" Si Wafer               16,500 16,500          22,000
Main PCB           7,030,148 8,690,359 5,082,400
Y2O3 Powder/KG             166,000 166,000         419,200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1)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생산능력

(단위 :억원)
사업부문 사업소 제16기 반기 제15기 제14기
부품사업부문 국내 300 600 600
세정사업부문 국내 325 610 610
해외 285 570 520
기타사업부문 국내 250 500 300
합              계 1,160 2,280 2,030


나.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 산출기준 : 현재 평균단가 기준 최대생산능력
    - 평균가동시간 : 물량의 반입에 따라서 가공시간의 차이가 있으며, 당사의 평균가동시간은 국내의 경우 평균 18시간/일, 해외의 경우 평균 14시간/일 입니다.


(2) 생산실적 및 가동률
가. 생산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16기 반기 제15기 제14기
부품사업부문 제품, 상품 국내 17,408 38,597 28,345
세정사업부문 제품, 상품 국내 15,839 33,171 35,316
제품, 상품 해외 17,741 34,362 40,294
기타사업부문 제품, 상품, 용역 국내 16,975 17,519 26,479
합     계
123,649 130,434


나.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사업부문 당기 가동가능시간 당기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부품사업부문 국내 3,240 2,920 90.1%
세정사업부문 국내 3,240 3,080 95.0%
해외 10,080 8,560 84.9%
기타사업부문 국내 9,720 8,540 87.8%
합  계 26,280 23,100 -


(3) 생산설비의 현황 등
가.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토지]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세정 자가 해외 토지 1,387 - 53 - 1,334 -
세정 자가 국내 10,844 - - - 10,844 -
부품 자가 국내 6,007 - 1,916 - 4,091 -
기타 자가 국내 2,500 - - - 2,500 -
합 계 20,738 - 1,969 - 18,769 -


[자산항목:건물]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세정 자가 해외 건물 10,797 - 199 95 10,503 -
세정 자가 국내  8,718 1,609 - 221 10,106 -
부품 자가 국내 14,471 296 - 328 14,439 -
기타 자가 국내 1,710 - - 37 1,673 -
합 계 35,696 1,905 199 681 36,721 -


[자산항목:구축물]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세정 자가 국내 구축물 46 - - 3 43 -
부품 자가 국내 28 - - 2 26 -
합 계 74 - - 5 69 -


[자산항목:기계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세정 자가 해외 기계
장치
3,471 1,425 - 453 4,443 -
세정 자가 국내 858 205 - 84 979 -
부품 자가 국내 7,615 7,456 1 2,934 12,136 -
기타 자가 국내 6,026 900 2 404 6,520 -
합 계 17,970 9,986 3 3,875 24,078 -


[자산항목:시설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세정 자가 해외 시설
장치
737 3,176 - 380 3,533 -
세정 자가 국내 903 124 - 157 870 -
부품 자가 국내 2,025 129 - 294 1,860 -
기타 자가 국내 230 - - 18 212 -
합 계       3,895 3,429 - 849 6,475 -


[자산항목:건설중인자산]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세정 자가 해외 건설중인자산 5,024 83 4,923 - 184 -
세정 자가 국내 66 3,106 19 - 3,153 -
부품 자가 국내 854 1,760 613 - 2,001 -
기타 자가 국내 686 28 691 - 23 -
합 계 6,630 4,977 6,246 - 5,361 -


(4) 생산설비의 신설 및 매입계획
가. 투자계획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구  분 투자기간 투자대상자산 투자효과 총투자액 기투자액
(당기분)
비 고
부품부문 신규 및 보완투자 2014.01 ~ 2014.12 기계장치 및 시설등 생산능력 향상 3,040 1,360 -
세정부문 세정 라인 확장 및 보완 2013.11 ~ 2014.12 기계장치 및 시설등 생산능력 향상 4,200 3,600 -
기타부문 P/C Auto Attach 장비 2012.11 ~ 2014.05 기계장치 TAT 단축 330 297 완료
합        계 7,570 4,463 -


5. 매출에 관한 사항
(1)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16기 반기 제15기 제14기
부품사업부문 제품 및 상품 ESC, Heater 및 세라믹 부품 외 17,408 38,597 28,345
세정사업부문 제품 및 상품 세정, 코팅 외 33,580 67,533 75,610
기타사업부문 제품 및 상품, 용역 Probe card, 센서, 커버글라스,
혈당측정기 등
16,975 17,519 26,479
합  계 67,964 123,649 130,434


(2)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가. 판매경로

매출유형 품       목 구  분 판  매  경  로
제품 및 상품 반도체세정, 코팅 국  내 회사 ->  수요처
해  외 현지법인(공장)
부품제조 국  내 회사  ->  수요처
수  출 회사  ->  수요처
기  타 국  내 회사  ->  수요처
수  출 회사  ->  수요처


나. 판매방법 및 조건

당사는 반도체 업체들과 세정 품목에 대한 단가계약을 맺은 후에 업체들로부터 세정부품을 수시로 주문을 받아서 신속하게 납품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공급이 우선이 아닌 선주문 후납품식의 수요에 따라서 물품을 납품하는 형식으로 매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 판매전략

- 국내영업

연결회사는 반도체 제조 공정용 국내장비회사의 OEM확대로 장비회사들의 맞춤형 부품 제작을 진행하고 있으며, 부품 국산화 개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부품에대한 사용횟수, 수리이력 및 각종 고객사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제시 등  Total 부품 Solution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반도체 제조라인 수준의 청정실과 계측기기부문 등의 설비투자와 Q.C와 Q.A 활동을 통해 반도체공정에 적합한 엄격한 청정도 유지, 미세 오염물의 제어 관리와,기술경쟁력 증가를 위해 새로운 개념의 세정 기술을 통한 세정단가를 절감하여 고객의 세정수요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더 많은 고객가치 창출을 이끌어내어 시장 선도기업으로 계속차별화를 통한 발전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 해외영업
 해외의 세계적인 장비회사들에 OEM확대 전략으로 협업을 강화해나가고 있으며, 국내 칩메이커에 납품하는 장비의 부품을 국내 로컬업체인 당사 제품을 사용하도록기술개발 및 파트너십 구축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와 마찬가지로 해외의 반도체 산업 또한 원가, 품질경쟁력의 확보를 위해 그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그로 인해 부품 정밀세정의 수요는 반도체 생산량 증가에따라 증가하여 왔습니다.
  연결회사는 차별화 된 세라믹류, Quartz등의 세정 기술력과 대체 부품의 개발 등의 기술경쟁력의 확보로  해외시장으로 확대해 나가왔습니다. 체계적인 통합 관리 System의 도입과 공정효율 개선을 위한 최선의 부품의 수급 등 국내에서 쌓아온 Know-How를 세계시장으로 계속적으로 확대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현지투자를 적극적으로 진행하였으며, 현지의 우수한 인력들을 배치함으로써 기존의 업체와 비교해 가격경쟁력과 품질경쟁력을 동시에 확보하여 해외시장을 공략해나아가고 있습니다.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 'XI. 재무제표 등'의 '2.연결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31항 위험관리' 및 '3.(별도)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33항 위험관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파생상품 및 풋백옵션 등 거래 현황 및 발생손익
(1) 파생상품 및 풋백옵션 등 계약체결현황
가. 파생상품거래현황

계약의
명칭
거래상대방 계약일 만기일 계약체결목적 계약내용(조건) 계약금액 비고
주식
옵션거래
NLU PRODUCTS, L.L.C. 2014년06월02일 2015년 05월 29일~
(풋옵션 행사가능시기)
주주간 계약에 따른 옵션거래 계약상대방의
미코씨엔씨 주식 풋옵션행사에
대응하여 Buyback행사
USD 3,000,000 주식수
3,750,000주


(2)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가. 환위험 관리 목표    
- 급변하는 환율변동에 대처하여 원활한 영업활동의 지원
- 환위험 관리를 통한 환변동에 따른 손실을 최소화
   -> 영업 환위험 관리
       (환율변동으로 미래 기업의 매출, 판매량, 매출원가 등의 변동 가능성)
   -> 거래 환위험 관리 (대금의 수취, 결제 시점간의 환율차이로 인한 환위험)
   -> 환산 환위험 관리
       (외화 자산,부채 등의 재무제표를 자국통화로 환산시 발생하는 환위험)
나. 환 Risk Hedge 계획    
- 환율 추이별 Hedge 금액 신축적 조정    
- 환율변동에 대비하여 내부적 관리기법을 통해 환리스크 최소화
    -> 리딩(Leading), 래깅(Lagging),  매칭(Matching) 등을 통한 환리스크 관리

8. 경영상의 주요 계약
해당사항 없습니다.

9. 연구개발활동
(1) 연구개발개요
연결회사는 지속적이고 고객가치 창출을 위해 고성장분야의 신기술개발과 핵심부품 및 핵심기술의 역량확보에 역점을 두고 연구소를 중심으로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장비의 핵심부품과 관련한 신기술 및 새로운 제품의 개발, 세정분야의 새로운레시피개발과 신개념의 코팅기술 개발,  LED, 바이오분야 등의 신규사업분야와 기존기술개발의 융복합 등을 위한 연구개발을 통해 R&D역량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2) 연구개발담당조직
연결회사는 사업부문에 대한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 주요지역에 연구조직을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구소명 위 치 연구 내용
미코 기술연구소 경기도 안성시 반도체, 디스플레이 핵심부품 및 SOFC개발
코미코 세정연구소 경기도 안성시 반도체 제조공정용 장비부품 세정
미코씨엔씨 기업부설연구소 충남 천안시 민군겸용기술개발
미코바이오메드 기술연구소 대전광역시 바이오 융합 기술 개발


(3) 연구개발비용
연결회사의 연구개발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16기 반기 제15기 제14기
원  재  료  비 474 521 636
인    건    비 2,109 3,855 5,313
감 가 상 각 비 50 481 1,561
위 탁 용 역 비 153 126 337
기            타 2,772 4,072 4,498
연구개발비용 계 5,558 8,846 12,022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5,268 8,534 8,059
제조원가 - - -
개발비(무형자산) 290 312 3,963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8.18% 7.15% 9.22%


(4) 연구개발실적
연결회사의 2014년 반기 연구개발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2014년 반기 연구개발실적

구분 국내 국외 비고
특허출원 6 2 -
특허등록 12 6 -
합     계 18 8 -


 나. 2014년 반기말 현재 특허 보유 현황

구분 국내 국외 비고
특허출원 275 95 -
특허등록 125 52 -
합     계 275 95 출원과 등록 중복 제외


10. 그 밖의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1) 지적재산권보유현황
- 'Ⅱ.사업의내용'의 연구개발활동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139.23

▲16.78
0.79%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86,000▲
  2. 셀트리온헬스52,200▲
  3. 삼성전자52,400▼
  4. 에이치엘비136,800▼
  5. 필룩스10,350▲
  6. CMG제약4,455▲
  7. 한화시스템11,300▲
  8. NAVER177,000▲
  9. 메지온225,400▲
  10. 셀트리온제약38,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