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6 ▲ 10 (+1.18%) 12/06 12:58 관심종목 관심종목

기업정보

케이알피앤이 (060900) Pacific Bio Co.,Ltd.
바이오 중유 및 일반 중유 제조업체
코스닥 / 기타제조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의 사업부문은 현재 시스템에어컨사업, 석유정제사업, 건설 및 기계설비공사사업, 기타사업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분 내용
시스템에어컨사업부문 국내외 시스템에어컨 설치시공사업
석유정제사업부문 바이오 중유 및 일반중유 제조, 판매업 등
건설 및 기계설비공사사업부문

플랜트건설 및 기계설비공사업, 건설업 및 전기공사업

기타사업부문 분양사업 및 친환경 골재 제조,판매업 등


■주요 사업부문별 요약재무현황                                                          


(단위 : 천원 )
구분 제18기 반기 제17기
시스템에어컨사업부문 매출액 5,701,977 21,944,224
영업이익 (2,917,932) (4,761,828)
당기순이익 (4,953,383) (13,978,087)
석유정제사업부문 매출액 4,366,627
영업이익 (558,398)
당기순이익 (554,991)
건설 및 기계설비공사사업부문 매출액 55,957,480 115,349,148
영업이익 1,119,272 2,988,144
당기순이익 437,236 (11,809,279)
기타사업부문 매출액 - -
영업이익 (60,624) (143,129)
당기순이익 (731,782) (144,550)


(1) 시스템 냉난방기 및 환기 공조시스템 설치공사업    

1) 개황
공조시장은 냉방, 난방, 제습, 가습, 공기의 정화 등 공기조화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제품 및 관련 설비시장규모를 합친 것을 말합니다. 공조시장은 중앙공조시장과 개별공조시장으로 양분되며, 중앙공조는 대형건물 등에 중앙공조시스템을 구축하여 중앙에서 일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개별공조시장은 개별적으로 공조시스템 관리가 가능하며, CAC, RAC, PAC시장 등으로 구분됩니다. 이 중에서 CAC(시스템 에어컨)시장이 회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영역입니다

[시스템에어컨]
- 신축 건물이나 리모델링 건물 설계시 적용하여 현장 여건에 맞게 다양한 냉난방 및 환기설비가 가능한 Total 공조 시스템
- 현대의 실외기에 여러 대의 다양한 실내기를 연결하여 건물의 형태 및 각실의 특성에 맞게 최적설계가 가능하며, 실내/외 공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차세대 공조 시스템
- 초기 투자비와 운전비가 저렴하고 전문 관리인이 필요없는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
- 개별제어는 물론 다양한 중앙 제어시스템으로 실시간 모니터링 및 최대 수요전력 제어가 가능하고 홈 네트워크 및 BMS(BAS)연동 제어를 통해 Total Solution을 제공
- 학교/관공서의 표준 냉난방 시스템은 물론 병원, 상가, 오피스텔, 아파트, 쇼핑몰, 사무실, 공장 등 어떤 공간에도 안성맞춤인 최적의 공조 시스템

시스템 에어컨은 기존의 실외기-실내기(1:1) 방식을 탈피하여 한대의 실외기에 여러 대의 실내기를 단 냉매배관으로 연결할 수 있는 제품으로, 실외기가 차지하는 공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주어 공간 활용도를 높여준다는 장점을 갖고 있는 제품입니다. 특히, 사계절 냉·난방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 대거 출시되고 있어 한 쪽 공간에서는 냉방을, 다른 쪽 공간에서는 난방을 하는 것이 동시에 가능해 최근 많은 건물들에 시공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용량과 형태의 실내기 조합이 가능하고 기기 한 대로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는 이러한 장점들 때문에 여러 공간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시스템 에어컨은 건물의 용도와 공간,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적합한 냉·난방 설계가 가능하며, 관련 제품들도 그 크기나 용도 면에서 매우 다양해 소비자가 자신이 필요로 하는 공간에 원하는 제품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 에어컨은 실내 공간에 따라 복합형과 벽걸이형, 천장카세트형, 바닥장치형, 천장매립덕트형, 코너형 등을 설치할 수 있어 인테리어 비중이 큰 건물들에 안성맞춤이며, 중앙제어 및 개별제어가 모두 가능하여 빌딩이나 호텔, 사무실, 학교 등의 공용 건물에서 적합하며, 한 기기로 복합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일반 가정에서도 그 활용도가 점차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미지: 시스템에어컨

시스템에어컨



시스템 에어컨은 1969 년 일본의 다이킨(Daikin)사에 의해 소개된 이래 80 년대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개발 및 보급되기 시작하여 정속도 단일 압축기에 3~4 대의 실내기를 연결한 멀티 에어컨이 시장의 주류를 이루다가 80 년대 후반부터는 대형 에어컨 회사들이 인버터형 압축기를 탑재한 시스템 에어컨을 개발하면서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여 왔습니다. 정속도형 멀티 에어컨은 단일 압축기에 3~4 대의 실내기를 연결하여 사용함으로써 실외설치공간의 감소 및 가격면에서 장점이 있었지만 부하변동에 따른 시스템의 대응능력이 부족하여 내방능력 부족 및 효율저하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었습니다. 그러나 가변 압축기를 탑재한 시스템에어컨이 출시되면서 냉방능력 부족과 효율저하 문제가 해결되었으며 전자팽창밸브를 이용한 유량제어와 새로운 제어방식의 도입으로 실내의 쾌적성 향상 등을 추구할 수 있었습니다.

국내의 경우 시스템 에어컨은 1985 년 다이킨 기술을 기반으로 국내에 처음 소개된 후 다이킨, 히다치등 일본 업체가 주도적으로 시장을 형성하였고, 90 년대 중반 들어 가정용 에어컨의 보급이 급증하면서 국내 전문 공조업체들이 시스템에어컨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본격적으로 개발을 시작하였습니다. 국내 시스템 에어컨 시장은 초기 도입단계에서는 일부 업체들에 의해 일본 제품을 수입 판매하는 방식의 소극적인 수준이었으나, 삼성전자와 LG 전자의 국산화 개발에 힘입어 기술개발 및 보급이 확대되었습니다.
국내 시스템 에어컨 시장규모는 2005 년 5,800 억원에서 2008 년 1 조 3 천억원으로 연평균 30%수준의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국내 시장의 95%를 LG 전자와 삼성전자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1997년도에 사내 벤처 조직인 ‘시스템에어컨 PM (Product Management)팀’을 구성하여 국내최초로 시스템에어컨 사업을 시작한 LG전자는 1998년 빌트인(Built-in)에어컨 및 복합멀티형 에어컨을 출시하고 1999년에는 대형 빌딩용 ‘프리 조인트 멀티 에어컨’을 개발하는 국내외 시스템에어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기반 기술을 구축한 이래, 국내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그동안 삼성전자는 일본 다이킨사의 멀티 시스템에어컨을 국내 도입하여 시판하는 과정에서 자체 생산품으로 대체 출시한 이래, 국산품의 시장품질이 안정화 되면서 LG전자와 국내 시스템에어컨 시장에서 양대산맥을 이루어왔습니다.  

2000년도에 들어와 양사는 서로 1년이 멀다하고 더욱 개량된 신상품을 시장에 내놓으며 각축전을 벌이고 있으며, 현재 국내 시스템에어컨 시장의 약 90%를 이 두 회사가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미지: 냉동공조산업 중 시스템에어컨 시장

냉동공조산업 중 시스템에어컨 시장



그 후, 2000년도 중반부터 국산화를 준비해 온 냉난방전문회사인 화인텍센추리에서 마침내 2007년도에 국산화에 성공하여 시판하기에 이르렀고, 최근에 또 다른 냉난방전문업체에서 속속 국산화를 준비 중인 만큼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구축한 기존 시스템에어컨 시장의 수성을 위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국산화를 마친 상기 3사 외의 수많은 업체들이 2000년도 초반부터 일제 등 수입품 시스템에어컨을 국내 도입하여 틈새시장을 파고 들고 있습니다. 즉, 국내 유명회사들이 취급하는 수입품으로서 일본의 미쓰비시중공업과 미쓰비시전기제품을 비롯하여 산요(Sanyo)사, 히타치(Hitachi)사, 다이킨(Daikin)사, 캐리어(Carrier)사 등 일제 수입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반면, 최근에 중국 하이얼(Haier)사와 미디어(Midea)사 등이 자사브랜드로 한국시장을 참여하기에 이르렀고, 일부 기업에서는 중국제를 OEM 상품으로 2010년 국내 시스템에어컨 시장점유율 15%, 빅3를 목표로 의욕적으로 신상품 설명회를 갖고 시장참여를 하고 있으나, 아직 이들 수입품이 차지하는 시스템에어컨 시장은 겨우 10%선에 머무르고 있는 형국입니다.

최근, 친환경시대 그린에너지 정책에 부합하여 냉난방 환기 공조시스템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초고층빌딩, 공공기관, 상업시설 등 모든 건물에서 우수한 냉난방, 환기 기능을 제공하고 에너지 고효율을 실현하여 인간의 환경에 대한 기본욕구인 쾌적함과 경제성, 효율성을 골고루 충족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시스템에어컨은 최근 최첨단 IT기술의 발달에 따라 통합, 연동시스템을 통한 효과적인 제어가 가능한 수준으로까지 발전되고 있어, 친환경 미래 공조시장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대형 고층건물은 일반에어컨 설계시 냉방능력이 현저하게 저하될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어컨 공조설비는 기류의 변화와 내부온도 시뮬레이션을 통한 각 공간별 설계를 통해 독립적인 냉ㆍ난방 및 제어시스템, 일정온도 자동유지 기능 등을 이용하여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 합니다.

2) 업계의 동향 및 전망
시스템 에어컨은 주로 신축건물 설계단계에서 투입이 되므로, 건설경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2000년대 중반 주택건설경기의 활황 및 주택의 고급화·대형화 추세에 따라 급격히 성장, 2007에서 2008년에는 65% 성장하였으나,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국내 건설경기가 침체됨으로 인하여 그 시장이 정체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내수와 수출을 포함하여, 과거 국내 시스템 에어컨의 성장률은 연 15~20% 정도를 보이고 있어, 향후 건설경기가 회복되면 시스템에어컨 시장도 동반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어, 2015년에는 내수와 수출을 합하여 약 321억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시스템에어컨 시장 동향

시스템에어컨 시장 동향



이미지: 시스템에어컨 시장 전망

시스템에어컨 시장 전망



국내 시스템에어컨시장은 대부분 LG전자와 삼성전자 제품이 차지하고 있으며, 회사는 LG전자제품을 시공하는 업체로서 시공업체 매출규모 기준 전체 2위에 해당합니다.

4) 동업계와 관련된 주요 정부시책/ 환경정책 등 참고사항
정부는 주요 가전제품의 전력소비 절감과 기술개발 촉진을 위해 에너지 효율기준을 강화하기 위한 ‘효율관리기자재 운용규정’에 따라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이 93%로 과다한 시스템에어컨의 1등급 비중을 10% 이내로 대폭 축소하고자 하여 에너지 효율성의 중요성이 증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시스템에어컨 에너지소비 효율등급 기준

시스템에어컨 에너지소비 효율등급 기준



(2) 석유정제업( 바이오중유 및 중유 제조업 )

1) 개황

우리나라는 엄청난 에너지 소비국입니다. 하지만 에너지 자립도는 낮은 편입니다. 특히 석유와 석탄 등 에너지 자원이 전 세계적으로 고갈되고 있으며, 인류가 지금과 같은 수준의 생활을 유지하려면 현재보다 1.5배 많은 자원을 소비해야 한다는 경고가 나오면서 신재생에너지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1970년대 두 차례의 오일쇼크를 겪으면서 에너지원 중 석유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지만 석유수입 세계 4위, 소비는 세계 6위 수준으로 에너지 자립도가 낮습니다.


따라서 화석연료를 대체할 에너지 개발의 필요성이 부각됐고 정부 지원도 꾸준히 이루어졌습니다. 이중 태양광 산업은 수년간 클린에너지 붐과 세계 각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급속도로 성장해왔지만 업체 세계 1위였던 중국 기업의 파산과 유럽 기업 등 태양광 관련 기업들이 줄지어 등을 돌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 바이오중유

최근 발전사 등의 주목 가장 많이 받고 있는 신재생 에너지는 바로 바이오 중유입니다. 발전사의 입장에서는 대규모 설비 투자가 필요한 태양광·풍열 발전보다는 바이오중유 발전이 경제적이라는 판단에서입니다. 발전용 바이오중유는 석유계 연료인 벙커C유를 대체할 수 있는 액체 바이오연료로써, 폐식용유를 제외한 동·식물성 유지, 메탄올 또는 에탄올을 동·식물성 유지와 반응시켜 만든 지방산메틸에스테르 또는 지방산에틸에스테르, 이 두 원료를 혼합한 원료로 발전용 바이오중유 품질기준에 맞게 생산한 제품을 말합니다. 발전용 바이오중유는 낮은 황 함량으로 탈황 공정의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으며, 기존 중유발전 설비의 활용이 가능하며 수입에 의존하는 중유를 대체할 수 있는 연료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량용 연료로 사용되는 바이오디젤보다 인화점은 낮은 대신 발열량은 더 높아 발전용으로 적합하고, 온실가스 저감효과까지 거둘 수 잇는 신재생에너지로서 1차 에너지 소비량의 97%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열악한 국내 에너지사정상 에너지 믹스를 보다 다양하게 가져갈 수 있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특히 정부에서 시행하는 제도 중 일정규모 이상의 발전 설비를 보유한 발전사업자는 발전량 일부를 신재생에너지로 생산해야 한다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RPS : Renewable Energy Portfolio Standard)제도에 따라 바이오중유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바이오중유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와 같이 바이오중유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발전용 바이오중유의 이용보급 확대 필요성과 발전기에 적합한 품질, 성능 및 안전성 등의 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바이오중유 시범보급사업을 추진하여, 2014년 1월 2일자로 발전용 바이오중유 제정 관련 정책을 고시한 바 있습니다. 고시의 내용 중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발전사업자인 에너지공기업은 서부발전(평택1호기), 중부발전(북제주화력), 남부발전(남제주화력), 동서발전(울산화력), 지역난방공사(수원난방) 등 5곳이다. 각 공기업들은 시범사업을 위한 시설개선 작업에 착수하여, 이 시범사업은 첫해에만 약 15만㎘의 바이오중유가 소요될 전망이며, 금액으로 환산하면 1,500억원어치의 분량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발전사의 바이오중유 사용형태에 따라 바이오 중유로만 100% 전소하는 발전사가 있는 반면, 벙커C유 10∼30%의 바이오중유를 혼소하는 발전사도 있으며, 이 혼합 분량은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지: 1

1




이미지: RPS제도 개요

RPS제도 개요

■ 중유

중유는 다른 연료 등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발열량이 높기 때문에 내연기관 및 보일러의 에너지원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경질중유(B-A), 중유(LRFO), 중질중유(B-C)로 구분됩니다. 석유제품 중에서는 가장 무거운 연료이고 갈색 또는 흑갈색의 기름입니다. 중유는 증류 잔사유를 주성분으로 하거나 경유, 감압 유출유등과 혼합된 것으로 따로 화학적인 정제를 하지는 않습니다. 이것은 대부분 상압증류 과정(일상적인 기압-대기압)하에서 가열 후 비등점을 이용하여 생산합니다. 즉, 원유를 가열장치를 통과시켜서 섭씨 350℃까지 가열하는 장치인 CDU(Crude Dilstillation Unit)에서 비등점의 차이에 따라서, LPG, 납사, 등유(kerosene), 경유(diesel) 등을 추출하고 이후 마지막 단계에 생산되는 것을 BUNKER-C(重油)라고 합니다. 중유는 열에너지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주 석탄과도 비교됩니다. 즉 석탄의 발열량은 5,000∼7,000㎉/㎏인데 비하여 중유의 발열량은 10,000∼11,000㎉/㎏로 발열량이 높습니다. 또한 중유는 수송/하역/저장이 간편하여 특정한 장소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계량이 용이하고, 타고 남은 재의 처리에 관한 문제가 없습니다. 따라서 설비와 인건비가 현저하게 적게 드는 등의 이점이 있습니다.

<중유의 구분>


구 분

B-A(A중유)

LRFO(B중유)

B-C(C중유)

인하점(℃)

60 이상

65 이하

70 이하

동점도(50℃, cSt)

20 이하

50 이하

540 이하

유동점(℃)

5.0 이하

10.0 이하

-

잔류탄소분(무게%)

8 이하

12 이하

-

수분 및 침전물(부피%)

0.5 이하

0.5 이하

1.0 이하

회분(무게%)

0.05 이하

0.10 이하

-

황분(무게%)

2.0 이하

3.0 이하

4.0 이하


◇ B-A : 요업, 금속제련, 보일러 및 소형선박 내연기관용

◇ LRFO : 보일러용, 중형선박 내연기관용

◇ B-C : 대형보일러, 대형내연기관, 각종 선박용


2) 업계의 동향 및 전망

(1) 바이오중유

현재(2014년 4월 기준) 발전용 바이오중유를 공급할 수 있는 업체로는 당사를 포함하여 바이오디젤 국내생산업체인 단석산업, 애경유화, 에코솔루션, 이맥바이오, BDK, GS칼텍스, JC케미칼, SK케미칼, M에너지와 대경오엔티, 옥천유지, 에스씨, 티엔엘, 화송산업 등의 석유정제업 및 유지생산업체 총 15곳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발전용 바이오중유를 발전사에 납품하기 위해서는 발전사의 입찰을 수주하여야 하는데, 입찰 조건 중 발전용 바이오중유 생산업자 지정서가 필요합니다. 상기 15업체는 발전용 바이오중유 생산업자 지정서를 발급받은 업체들로서, 발전용 바이오중유 생산에 필요한 장비 및 저장시설 등 조건을 완비한 업체들입니다. 또한 발전용 바이오중유의 납품을 위하여는 정부 고시에 설정되어 있는 품질 기준을 엄밀히 평가하여야 하며, 지속적으로 동일한 품질이 확보되어야 하는 발전용 바이오중유는 바이오중유 시장에 진입하기에는 쉽지 않은 장벽이 있습니다.


이미지: 3

3

2014년도 바이오중유 추정 사용량은 약 15만㎘의 바이오중유가 소요될 전망이며, 그 사용량은 매년 증가되어 약 10조원에 달하는 시장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향후 이번 시범보급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통해 국내 실정에 맞는 품질기준 제정과 관련 시험법의 정립, 유통단계에서 예상되는 문제점 도출 및 대책 마련, 그리고 관련 적용기술 개발 등을 확립한다면 바이오중유 분야의 상당한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며 향후 세계시장의 선도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2) 중유

현재 우리나라의 중유 시장은 주로 화력 발전과 선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정유사들이 고도화 설비(벙커C유를 정제해 휘발유, 등유, 경유 등 고부가가치 석유제품을 만드는 공장)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면서 벙커C유 가격이 크게 상승한 바 있습니다.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는 전 세계 석유 수요와 계속 감소하고 있는 경유 발견 등이 원인이 되어 석유 산업에서는 바이오중유 등 대체 연로로의 전환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중유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많고 비전통 석유에 비해 생산비용이 높지만, 세계적 원유 공급에 있어서 중유의 역할은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현재 높은 석유 가격과 혁신적 기술 등장이 상용 중유 관련 프로젝트 증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고, 석유 산업의 여러 기업에게 시장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미지: 4

4


(3) 기계설비공사업(플랜트사업)

1)개황
플랜트 산업은 발주자로부터 수주를 받아 기획 및 설계 단계부터 기자재 구매 및 설치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를 포함하는 산업입니다.

<플랜트의 정의>
사전적 의미 : 단순기능을 지닌 기계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하나의 독립된 기능을 발휘하는 종합적인 구조물
일반적 의미 : 발전소나 정유공장과 같이 기계와 장치를 기술적으로 설치하여 생산자가 목적으로 하는 원료 또는 중간재, 최종제품을 제조할 수 있는 생산설비
즉, 플랜트 산업은 플랜트 발주자로부터 수주 받아 기획, 설계하고 필요한 자재를 조달하여 시공하는데 이르는 모든 분야를 포함하는 산업입니다.

전방산업은 석유화학, 정유, 철강제조, 발전 및 냉난방 공급 등 플랜트를 직접적으로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산업이며, 후방산업은 플랜트 설치에 필요한 기자재 및 원자재와 관련하여 제조 및 생산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플랜트 산업의 supply chain

플랜트 산업의 supply chain



플랜트산업은 단순 시공만 담당하는 일반건설업과 달리 설계 , 구매, 시공까지 모두 포함하는 기술집약적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일반제조업과 서비스업의 특징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 시공만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설계(Engineering), 구매(Procurement), 시공(Construction) 등을 일괄제공(Turn-key)하는 방식이며,  설계, 공사관리, 엔지니어링, 기계장치의 제조 및 설치, 시설의 시공 등 다양한 기술분야의 참여 및 기술통합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플랜트 설비 및 구조물 제작 설치 산업은 제공하는 제품과 용역의 규격화, 표준화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자동화가 힘들고 다수의 노동력이 투입되는 노동집약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 건설기업이 수주하기에 유리한 환경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플랜트 산업은 고도의 설계, 제작 기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식 서비스를 필요로 하므로 후발기업 또는 소규모 업체의 진입이 용이하지 않습니다. 경험이 많은 고급 기술 인력의 확보가 중요한 Business로서 고급 인력 확보의 어려움 또한 높은 진입장벽의 구축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일정 수준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갖추게 되면 경쟁자들에게 반대로 높은 진입 장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2) 업계의 동향 및 전망
플랜트 산업은 국내 플랜트와 해외 플랜트로 나누어지는데, 최근 해외 플랜트가 급증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플랜트의 경우 중소기업들이 중심을 이루고 있으나, 턴키(Turn-Key)공사를 중심으로 대형 프로젝트는 대기업 중심의 EPC업체가 주도하고 중소기업들이 하도급 형태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국내 수주 물량의 한계로 인하여 대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정진공영을 비롯한 몇몇 중소기업도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추세입니다.


이미지: 플랜트 시장 동향

플랜트 시장 동향



이미지: 세계 플랜트 시장 전망

세계 플랜트 시장 전망


지역별로는 과거 중동지역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은 편이였으나, 최근 미주 및 유럽지역 해양플랜트 발주 증가 와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신흥시장 개발 노력으로 인해 중동지역에 대한 의존도는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3) 회사의 현황
(주)엘에너지의 자회사인 (주)정진공영은 32년 업력을 토대로 기술집약형 플랜트 전문기업으로 성장해왔으며, 안정적 사업 실적을 바탕으로 창업 이후 지속적으로 흑자를 달성해왔습니다.  동사가 수행하는 플랜트 사업은 토목, 전기, 기계 플랜트 장비 부문 중 기계공사 부문을 담당하고 있으며, 고가의 특수장비와 고난이도의 배관 특수용접기술이 필요한 발전소 설비부문을 주력분야로 그 외 석유화학공장,  LNG 인수기지, 정유공장 그리고 제철설비 등을 시공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분야별 매출비중

분야별 매출비중


동사는 시공능력, 품질, 기술력의 인정을 토대로 국내 유수의 대기업들로부터 재수주가 지속되어 온 바, 대표적인 예로서 1987년 이후 POSCO 공사수주를 수주하여  철골/배관/기계설치/강재류설치 등 다양한 시공경력 축적해 오고 있으며, 한국전력으로 부터는 1991년 이후 발전소 건설/배관/기계/보일러 등 각 분야에서의 공사수주가 진행되어 오고 있습니다.

주요생산및 판매제품 유형 주요고객 등
토목 건축 시공물
(민간/관급 도급공사)
삼성물산,삼성엔지니어링,현대건설,금호석유화학,현대제철,
포스코 등 국내유수업체들과 계속적으로 신뢰를 쌓고 있음


주요 보유 기술로는 복합화력발전소 이전설치의 효율화를 극대시킬수 있는 보일러 모듈 블록화 설치공법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였는데, 동 기술은 지역간 발전소 이전 또는 노후화된 선진국의 발전소를 개발도상국으로 이전하는데 큰 기여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발전소 신규설치시공기 단축과  안전사고를 방지하는 신기술인 연돌설치 공법 등의 기술을 개발하여 현재, 특허 출원이 진행중입니다.
(주)정진공영은 시공능력에 있어서 대외적 신뢰 확보를 토대로 전국 기계설비공사업부문 시공능력 상위권에 랭크되어 왔습니다.


이미지: 기계설비공사업 시공능력 순위

기계설비공사업 시공능력 순위


지식경제부가 발표한 제5차 전력수급계획에 따르면, 발전설비 노후화로 인해 교체 주기가 도래하였으며, 탄소 배출권 규제 시행에 따라 단기적으로 발전소 건설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지식경제부의 제6차 전력수급계획의 영향에 따라 향후 원자력/석탄 및 신재생 에너지 관련 플랜트 설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입니다. 정진공영은 2012년도의 경우 창사이래 최대수주액인 1,000억원을 돌파하였으며, 향후 경상정비 시장 진출 등 신규분야 개척을 활성화 하여 동사의 수주 및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주요 서비스등      

■ 매출현황      
연결실체의 매출은 시스템에어컨사업, 석유정제업, 기계설비공사사업, 기타사업 부문으로 구분됩니다.  


(단위 : 천원)
사업부문 품 목 매출액 매출총이익
시스템에어컨사업부문 시스템 냉난방기 설치 시공 5,701,976 (878,325)
석유정제사업부문 바이오 및 일반 중유 4,366,627 (558,398)
건설 및 기계설비공사사업부문 플랜트건설 등 55,957,480 3,659,908
합  계  - 66,026,083 2,223,185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시스템에어컨사업부문

시스템 에어컨을 제조하는데 필요한 주요 원재료는 아래와 같으나 당사는 기 생산된 시스템에어컨을 설치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바 여타의 원재료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제  품 원재료품 구체적용도 주요 매입처
Air Conditioning STEEL AC Panel 외 포스코㈜
RESIN 에어컨 선형 사출물 LG화학㈜  등
Copper 열교환기 제작을 위함 LS산전, LG상사 등
Aluminium 열교환기 제작을 위함 정승알루미늄 등

[출처: 2011.12. LG전자 사업보고서]

당사는 LG전자로부터 기 판매된 제품의 설치를 주업으로 하고 있기에 대형건설사가 발주한 도급공사가  공사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석유정제사업부문  
바이오중유를  제조하는데  필요한  주요 원재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제  품 원재료 구체적용도 주요 매입처
BIO 중유 Palm Acid Oil 발전용 바이오중유 생산원료 Biomalko International, ONYX OIL
C.N.S.L 발전용 바이오중유 생산원료 THAI DUONG ,  PT J COOL
BIO PITCH 발전용 바이오중유 생산원료 Biomalko International
중   유 RAW OIL 중유 생산원료 재원산업㈜


■기계설비공사사업부문

원재료 구체적용도 주요매입처
파이프 플랜트 제작 (주)삼광파이핑
'ㄱ'형강 외 플랜트 제작 (주)삼승종합상사
파이프 외 플랜트 제작 신이철강(주)
밸브 외 플랜트 제작 (주)미래이엔지
컨베이어설치 외 플랜트 제작 우종ENG


4. 매출에 관한 사항

1) 매출실적        
연결실체의 매출은 시스템에어컨사업, 석유정제사업, 기계설비공사사업, 기타사업 부문으로 구분됩니다.
주요 사업부문별 매출액 및 매출총이익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천원)
사업부문 품 목 매출액 매출총이익
시스템에어컨사업부문 시스템 냉난방기 설치 시공 5,701,976 (878,325)
석유정제사업부문 바이오 및 일반 중유 4,366,627 (558,398)
건설 및 기계설비공사사업부문 플랜트건설 등 55,957,480 3,659,908
합  계      - 66,026,083 2,223,185

     
2) 매출형태별 실적  


(단위 : 백만원, %)

     구 분
제 18 기 반기 제 17 기 제 16 기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내 수 공사수익 61,659 93.4 137,293 100 46,767 99.0
제품매출 4,367 6.6 - - 70 0.1
상품매출

- - 12 -
소 계 66,026 100 137,293 100 46,849 99.1
해외 공사수익 - - - - 405 0.9
합 계 66,026 100 137,293 100 47,254 100


3)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 판매경로                                                                                                  


(단위 : 천원, %)
매출유형 품 목 구 분 판매경로 판매경로별
 매출액(비중)
공사수익 시스템 냉난방기 설치 국내 현장별 공사진행 5,701,976 (8.6)
공사수익 플랜트 건설 국내 현장별 공사진행 55,957,480 (84.7)
제품매출 바이오중유 및 일반중유 국내 바이오중유 :
한전산하 발전사별 입찰후 수주계약 체결
일반중유 :
대리점을 통한 납품
4,366,627 (6.6)
합         계 - 66,026,083


■ 판매방법 및 조건

품    목 판 매 방 법 판매조건
시스템 냉난방기 설치 대형건설사 및 관공서와
중소기업 건설사 수주
수주계약조건에 따라 냉난방기 설치 및 도급
바이오중유 및 일반중유 한전산하 발전사별 입찰후 납품진행 및 대리점을 통한 납품 수주계약조건에 따라 바이오중유 납품
건설 및 기계설비공사(플랜트 등) 대형건설사 및 관공서 공사 수주 계약조건에 따라 공사진행율에 따라 기성인식


4) 형태별 매출현황


■ 취급품목별 매출내역    
                                                                             


(단위 : 백만원, %)
품 목 구 분 제 18 기 반기 제 17 기 제 16 기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시스템 냉난방기설치 공사수익 5,702 8.64 21,944 15.9 27,042 57.2
바이오 중유 및 일반 중유 제품매출 4,367 6.61 - - - -

건설 및 기계설비공사(플랜트 등)

공사수익 55,957 84.75 115,349 84.1 20,142 42.7
기타 제품매출

- - 70 0.1
합 계 66,026 100 137,293 100 47,254 100


■ 취급품목별 매입내역                  


(단위 : 백만원, %)
품 목 구 분 제 18 기 반기 제 17 기 제 16 기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시스템 냉난방기 설치 공사원가 6,580 10.3 20,943 16.3 22,268 56.1
상품매출원가 - - - - 29 0.1
바이오 중유 및 일반 중유 제품매출원가 4,925 7.7 - - - -

건설 및 기계설비공사(플랜트 등)

공사원가 52,298 82.0 107,367 83.7 17,362 43.7
기타 제품매출원가



58 0.1
합 계 63,803 100 128,310 100 39,717 100



5. 수주에 관한 사항


■ 당반기말 현재 주요 도급공사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공   사   명 도급금액 누적공사수익 수주잔액
삼성토탈A2 41,829,590 41,431,624 397,966
신보령1.2호기 현장 33,697,244 12,534,853 21,162,391
금호CHP현장 21,585,000 1,136,322 20,448,678
SK-N Project 16,477,700 16,477,700 -
SMP W-1현장 15,197,000 15,039,123 157,877
광양SNG현장 14,941,691 9,990,059 4,951,632
신고리원자력3,4호기 12,119,880 12,103,782 16,098
양주PB 10,763,000 10,763,000 -
태안IGCC현장 10,370,432 7,467,009 2,903,423
광양SNNC현장 6,127,733 5,152,832 974,901
양주집단에너지 4,262,000 4,262,000 -
현대그린파워Ⅱ 4,070,268 4,039,696 30,571
광양BFG 3,988,478 3,978,424 10,054
광양SNNC2현장 1,785,000 1,099,409 685,591
서울강남자곡초등학교 신축(건축)공사 1,680,000 1,089,691 590,309
충남도청아파트1공구 냉매매립배관공사 1,637,710 1,182,692 455,018
해운대 우1동 센텀위브 1,233,000 505,027 727,973
건일제약㈜천안공장 식당동증축공사 1,164,556 1,164,556 -
마평동복합빌딩신축공사 1,090,000 1,090,000 -
한신 세종시 M2BL 옵션 1,015,900 259,009 756,891
기타 68,569,289 57,585,595 10,047,354
합    계 273,605,470 208,352,402 64,316,729



■ 진행률 및 당반기공사수익

(단위 : 천원)
공   사   명 도급금액 진행률 누적
공사수익
전기누적 당반기
공사수익
삼성토탈A2 41,829,590 99.05% 41,431,624 25,331,573 16,100,051
신보령1.2호기 현장 33,697,244 37.20% 12,534,853 2,221,669 10,313,184
금호CHP현장 21,585,000 5.26% 1,136,322 - 1,136,322
SK-N Project 16,477,700 100.00% 16,477,700 13,959,545 2,518,155
SMP W-1현장 15,197,000 98.96% 15,039,123 12,671,468 2,367,655
광양SNG현장 14,941,691 66.86% 9,990,059 2,462,186 7,527,872
신고리원자력3,4호기 12,119,880 99.87% 12,103,782 11,604,446 499,336
양주PB 10,763,000 100.00% 10,763,000 10,618,863 144,137
태안IGCC현장 10,370,432 72.00% 7,467,009 3,332,238 4,134,771
광양SNNC현장 6,127,733 84.09% 5,152,832 515,044 4,637,788
양주집단에너지 4,262,000 100.00% 4,262,000 4,092,474 169,526
현대그린파워Ⅱ 4,070,268 99.25% 4,039,696 3,480,853 558,843
광양BFG 3,988,478 99.75% 3,978,424 3,967,941 10,482
광양SNNC2현장 1,785,000 61.59% 1,099,409 110,977 988,432
서울강남자곡초등학교 신축(건축)공사 1,680,000 68.88% 1,089,691 285,870 803,821
충남도청아파트1공구 냉매매립배관공사 1,637,710 72.22% 1,182,692 348,701 833,991
해운대 우1동 센텀위브 1,233,000 40.96% 505,027 150,782 354,245
건일제약㈜천안공장 식당동증축공사 1,164,556 100.00% 1,164,556 818,968 345,587
마평동복합빌딩신축공사 1,090,000 100.00% 1,090,000 1,017,798 72,202
한신 세종시 M2BL 옵션 1,015,900 25.50% 259,009 - 259,009
기타 68,569,289   57,585,595 49,701,550 7,884,045
합    계 273,605,470   208,352,402 146,692,945 61,659,456



■ 누적수익 및 공사청구금액  

(단위 : 천원)
공   사   명 누적공사수익 누적청구금액 미청구금액 공사
선수금
삼성토탈A2 41,431,624 34,923,890 6,905,700 -
신보령1.2호기 현장 12,534,853 10,530,682 23,166,562 -
금호CHP현장 1,136,322 256,000 21,329,000 -
SK-N Project 16,477,700 14,031,441 2,446,259 -
SMP W-1현장 15,039,123 13,646,523 1,550,478 -
광양SNG현장 9,990,059 7,801,476 7,140,215 -
신고리원자력3,4호기 12,103,782 11,369,030 750,850 -
양주PB 10,763,000 10,580,045 182,955 -
태안IGCC현장 7,467,009 4,735,100 5,635,332 -
광양SNNC현장 5,152,832 4,108,883 2,018,850 -
양주집단에너지 4,262,000 4,198,700 63,300 -
현대그린파워Ⅱ 4,039,696 3,637,901 432,367 -
광양BFG 3,978,424 3,994,924 - -
광양SNNC2현장 1,099,409 1,267,350 517,650 -
서울강남자곡초등학교 신축(건축)공사 1,089,691 1,089,691 590,309 -
충남도청아파트1공구 냉매매립배관공사 1,182,692 712,400 925,310 -
해운대 우1동 센텀위브 505,027 492,573 740,427 -
건일제약㈜천안공장 식당동증축공사 1,164,556 1,164,556 - -
마평동복합빌딩신축공사 1,090,000 1,090,000 - -
한신 세종시 M2BL 옵션 259,009 256,400 759,500 -
기타 57,585,595 51,915,881 10,695,920 195,622
합계 208,352,402 181,803,445 85,850,984 195,622



6. 파생상품 거래현황

- 당사는 신고서 제출일 현재 파생상품 거래가 없습니다.

7. 경영상의 주요 계약 등

 ■지배회사의 주요계약 내용
<석유정제사업부>        

                                                                                                                                                                            (단위 : 천원)
계약내용 계약상대방 계약기간 계약금액 주요계약내용
바이오 중질유(바이오 벙커C) 공급계약 오일필드(주) 2013.09.16~2014.09.16 5,662,578 1. 제품의 가격은 국제시장가격(MOPS)변동을 반영하여 SK에너지 공장도 가격의 95%로 한다.
2. 공급수량은 월 500톤으로 하고, 시황 및 수급상황에 따라 결정한다.
3. 제품의 용도는 난방 및 산업용 보일러 연료임.
4. 제품의 대금지급은 현금결제로 선불이 원칙임.
중질유(벙커C) 공급계약 오일필드(주) 2013.09.16~2014.09.16 5,483,760 1. 제품의 가격은 국제시장가격(MOPS)변동을 반영하여 SK에너지 공장도 가격의 95%로 한다.
2. 공급수량은 월 500톤으로 하고, 시황 및 수급상황에 따라 결정한다.
3. 제품의 용도는 난방 및 산업용 보일러 연료임.
4. 제품의 대금지급은 현금결제로 선불이 원칙임
중질유(벙커C) 공급계약 (주)삼광에너지 2014.04.03~2015.04.03 11,400,000 1. 제품의 가격은 국제시장가격(MOPS)변동을 반영하여 SK정유 중유 0.3%이하 공장도 가격의 86.4%로 한다.
2. 공급수량은 월 1,000KL로 하고, 구매 발주서에 따라 진행하되 제품의 시황 및 내수 수급 상황에 따라 상호 협의하여 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종속회사의 주요계약 내용

<기계설비공사업>  

                                                                                   (단위: 천원)
계약내용 계약상대방 계약기간 계약금액
플랜트공사 삼성엔지니어링 2013.01.03~2014.06.30         14,431,118
플랜트공사 포스코건설 2012.12.21~2014.06.30      12,025,307
플랜트공사 GS건설 2013.08.01~2016.06.30   32,651,411
플랜트공사 삼성물산 2014.03.31~2016.03.31   21,585,000
플랜트공사 금호산업 2013.01.25~2015.11.30   10,004,100


8.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연결회사의 금융자산 및 금융부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주요 위험은 시장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위험입니다. 연결회사의 주요 경영진은 아래에서 설명하는 바와 같이, 각 위험별 관리절차를 검토하고 정책에 부합하는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1) 시장위험
시장위험은 시장가격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미래현금흐름에 대한 공정가치가 변동될 위험입니다. 시장위험은 이자율위험, 환위험 및 기타 가격위험의 세가지 유형으로 구성됩니다.

ⓛ 이자율위험
이자율위험은 시장이자율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가 변동할 위험입니다. 연결회사는 변동이자부 장기차입금과 관련된 시장이자율의 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연결회사의 경영진은 이자율 현황을 주기적으로 검토하여 고정이자율차입금과 변동이자율차입금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당반기말 현재 변동이자율이 적용되는 장기차입금은 없습니다.

② 환위험
환위험은 환율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미래현금흐름에 대한 공정가치가 변동할 위험입니다. 연결회사의 영업활동으로 외화금융상품이 발생하지 않으며, 해외사업장순투자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지 않습니다.

③ 기타 가격위험
기타 가격위험은 이자율위험이나 환위험 이외의 시장가격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나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입니다. 연결회사는 유동성관리 및 영업상의 필요 등으로 지분증권에 투자하고 있고, 이를 위하여 하나 이상의 직접적 또는 간접적 투자수단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2)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거래상대방이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 재무손실이 발생할 위험입니다. 연결회사는 영업활동과 재무활동에서 신용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① 매출채권및기타채권
연결회사는 신용거래를 희망하는 모든 거래상대방에 대하여 신용검증절차의 수행을 원칙으로 하여 신용상태가 건전한 거래상대방과의 거래만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손위험에 대한 노출정도가 중요하지 않은 수준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신용도를 재평가하는 등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 잔액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② 기타의 자산
현금, 단기예금 및 장ㆍ단기금융상품 등으로 구성되는 연결회사의 기타의 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신용위험은 거래상대방의 부도 등으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 연결회사의 신용위험 노출정도는 최대 해당 금융상품 장부금액과 동일한 금액이 될 것입니다. 한편 연결회사는 외환은행 등의 금융기관에 현금및현금성자산 및 단기금융상품 등을 예치하고있으며, 신용등급이 우수한 금융기관과 거래하고 있으므로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신용위험은 제한적입니다.

(3) 유동성위험
유동성위험은 만기까지 모든 금융계약상의 약정사항들을 이행할 수 있도록 자금을 조달하지 못할 위험입니다. 연결회사는 특유의 유동성 전략 및 계획을 통하여 자금부족에 따른 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유동성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단기 및 중장기의 자금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실제 현금유출액을 분석 및 검토하고 있으며, 금융부채와 금융자산의 만기구조를 일치시키고자 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영업활동현금흐름과 금융자산의 현금유입으로 금융부채의 상환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일시적 또는 비정상적인 경제환경으로 인한 유동성 위험을 관리하고자 금융기관과 무역금융 등의 한도성 차입약정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4) 자본관리
자본관리의 주 목적은 연결회사의 영업활동을 유지하고 주주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높은 신용등급과 건전한 자본비율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연결회사는 자본구조를 경제환경의 변화에 따라 수정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배당정책을 수정하거나 자본감소 혹은 신주발행을 검토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079.06

▲18.32
0.89%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70,000▲
  2. 제이테크놀로1,010▼
  3. 젬백스38,300▲
  4. 대한뉴팜10,050▲
  5. 삼성전자50,700▲
  6. 에이치엘비98,900▲
  7. 국일제지6,040▲
  8. 대창1,560▲
  9. 디알텍1,820▼
  10. 수젠텍6,6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