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현대로템 (064350) HYUNDAI ROTEM COMPANY
철도차량 제조 및 제철소 등 플랜트 공사업체
거래소 / 소속업종 없음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1) 사업부문 개요
당사와 연결종속회사는 철도부문, 중기부문, 플랜트부문 및 기타부문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각 부문별 주요사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부문 주요사 주요품목
철도부문 현대로템 ·메인트란스·Hyundai Rotem USA Corporation ·Hyundai EURotem Demiryolu Araclari ve Ticaret A.S.   Hyundai Rotem Brasil Servicos de Engenharia Ltda 전동차 등
중기부문 현대로템 방산물자
플랜트부문 현대로템 ·Rotem Equipments (Beijing) Co. Ltd 제철설비 등
기타부문 그린에어 산업용가스


(1) 사업부문별 소개


① 철도부문
현대로템은 철도사업분야에서 앞선 기술로 세계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고속전철 개발을 통해 세계 고속전철 시장의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최근 해외에서 호평받은 무인 운전 전동차의 독자개발 기술을 기반으로 신흥 진출의 지평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현지 생산체제 구축을 통한 시장지배력 강화 목적으로 해외 시장 진출도 활발합니다. 그 중 주요종속회사인 Hyundai Rotem USA Corporation은 철도차량의 제작 및 납품 등의 현지화 요구조건에 부응하기 위해 2004년 미국 펜실베니아주에 설립되었으며, 지배회사인 현대로템이 100%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한편, 터키 아다파자르에 Hyundai EURotem Demiryolu Araclari ve Ticaret A.S은 주변 수출국의 교두보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지배회사가 50.5%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2014년 1월, 브라질 상파울로 지역에 Hyundai Rotem Brasil Servicos de Engenharia Ltda.는 중남미 시장 확대 및 현지 사업 역량 강화 목적으로설립되어 현대로템이 100%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로템은 서울시 9호선 유지 보수를 위한 종속회사 메인트란스의 지분을 80% 소유하고 있습니다.

중기부문

현대로템은 국내 유일의 전차개발 및 생산업체로, 30여년간 축적해온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시장 지배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오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는 K1A1전차의 경우 러시아(T-90s), 우크라이나(T-84), 중국(MBT2000), 이스라엘/터키
(Sabra Mk.III) 등과 경쟁하고 있으며, 2008년 개발을 완료한 K2전차의 경우 미국
(M1A2 SEP), 프랑스(Leclerc), 독일 (Leopard 2A6) 등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전차의성능을 결정하는 주요 항목은 생존성과 타격성으로 압축할 수 있으며, 생존성은 장갑기술과 더불어 능동방호 등의 첨단기술의 접목이 필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격성은 주포의 사거리와 파괴력 등이 주요 요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기동, 화력, 방호력 등 주요 성능면에서 K2전차는 세계 주요 전차와 대등이상의 성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가격 경쟁력 측면에 있어서도 타사 제품보다 우위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K2전차의 경우, K1A1전차이후 지상군 핵심전투력 증가차원에서 전력화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해외 동맹국 전차개발기술 지원사업 역시 추진되고 있습니다.

또한, 차륜형 전투차량도 2012년 당사가 독점 개발사로 선정되어 6X6형 및 8X8형 기본차량을 개발중에 있습니다. 이는 당사의 우수한 육상전력 개발 능력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차륜형 전투차량은 다양한 형태로 계열화가 가능하여 높은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시가전 및 대테러전 수행 능력강화를 위한 수요로 인해 수출가능성도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③ 플랜트부문

현대로템은 제철설비, 자동차설비, 환경설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종합 플랜트 엔지니어링 회사입니다.

제철설비의 경우, 현대제철의 당진 공장 정상화 및 1, 2기 고로사업에 이어 3기 공사에 대한 제선, 제강, 연주, 압연 등 일관제철소 풀라인 설비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당진공장 냉연설비를 일괄 수주하여 수행한 바 있습니다. 이를 통해 축적된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대제철 당진공장 특수강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으며, 발전소나 자원개발(철광석, 석탄 등)사업 등의 원료이송설비 및 하역설비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고 있는 한편, 발전설비, 물류설비, 시멘트 생산설비 및 자원개발 분야로의 사업확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으로 구성되는 자동차 설비의 경우 현대자동차 및 기아자동차의 미국, 브라질, 터키, 체코, 인도, 러시아 등지의 해외공장에 자동차 생산설비를 성공적으로 납품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풀라인을 공급할 수 있는 기술력과 원가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FORD, GM, 르노, 닛산 등 해외 유수 업체 해외공장의 자동차 생산설비를 공급하고 있으며, 자동차 생산설비의 컨베이어 설비를 바탕으로 공항 물류설비에도 도전하고 있습니다.

환경설비는 국내외 지자체 환경설비는 물론 동남아 중동지역의 대규모 수처리 플랜트를 수주하며 수처리, 폐기물 분야의 엔지니어링 능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 최초로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유리화 사업에 성공하면서 전세계의 관심을 집중 시킨바 있습니다. 현재는 중동 오만의 대형 수처리 플랜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향후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동유럽과 아시아, 중동 지역의 수질관련 환경 재래 산업이 각각 증가세에 있어 이에 따른 지속적 대규모 수주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 플랜트는 적극적인 해외시장 확대를 강화해 나가는 한편, 기술인력의 육성과 보강을 통한 엔지니어링 기술인력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소싱 등을 통한 원가경쟁력을 확보하면서,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신규시장 진출 및 신규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④ 기타부문
주요 종속회사인 그린에어는 지배회사가 51% 지분을 소유하고 있으며, 현대제철의 당진공장 내 고로 제철사업에 필요한 산업용 가스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2) 산업의 특성

① 철도부문

철도산업은 여객 또는 화물을 운송하는 데 필요한 철도시설 및 철도차량 관련 산업과철도기술 개발산업 및 그 밖의 노선 개발, 이용, 관리와 연계된 산업 전체를 의미하는것으로 범위가 넓은 국가 기간산업이자 사회 간접자본으로서의 성격이 강합니다. 그 중에서도 철도차량사업은 철도운송수단의 연구개발, 제작, 판매 및 유지보수와 연관된 전체 사업을 말합니다.

철도건설이 확정되면 토목, 건축, 궤도, 전력 및 신호통신 등 선행투자가 필요한 산업과 연계되고 철도차량의 신규수요가 이어져, 이를 제작하기 위한 철강, 화학, 비철금속, 전기전자, 고무, 유리, 플라스틱 등 원자재 산업과 함께 국내외 판매를 위한 금융과 무역 등의 산업이 동반됩니다.

철도산업은 공익사업이라는 특성과 함께 대규모의 자금투입이 필요한 사업으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는 집행 예산에 따라 철도차량의 수량과 가격이 결정됩니다. 최근 각 지방자치단체가 민간 투자자와의 역할분담을 통해 민자사업을 확대해 나가는 추세이며, 해외시장의 경우도 이와 유사합니다.


철도산업은 차량 부분, 신호/통신 부분, System Engineering 부분, 유지보수 부분 등으로 구성되며, 그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내          용
차 량 전동차, 경전철 등 승객 운송수단
신 호 차량의 운행, 정지, 속도 및 진로 등 운전조건 제시
통 신 차량과 종합사령실, 역사간 통신과 자동요금징수, 운임정산시스템
전 력 철도의 전철화에 따른 송변전 및 급전설비
기 계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무빙워크, 플램폼 스크린도어 등
검 수 차량의 정비 등 유지보수
System Engineering 각 Sub System과 인터페이스 조정


중기부문
방위산업은 '적의 공격이나 침략을 방어하기 위해 군이 필요로 하는 것을 획득하거나획득할 수 있는 여건을 지속적으로 경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군사적 의미로 보면 '국가의 안전보장 및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군사력 건설에 필요한 무기체계 및 이를 운영하기 위한 장비, 물자, 용역 등의 획득과 이를 개발, 생산, 유지하는 것' 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③ 플랜트부문

플랜트 산업은 일반적으로 기획, 프로세스관리, 기본설계, 상세설계, 구매, 제작, 시운전, 운영의 사업분야로 나누어지며, 이 과정에서 플랜트 공정, 기계, 전기, 배관 등 여러 가지 공학기반기술과 시운전기술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이 많은 분야의 기술들을 어떻게 조화시켜 원하는 플랜트를 완성하는가 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성공을 좌우합니다.

또한 플랜트 산업은 대부분 대규모 투자를 필요로 하는 만큼 수요자의 생산성 및 품질 향상을 위한 기술 경쟁력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글로벌 소싱을 통한 원가경쟁력을확보함으로써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④ 기타부문
산업용가스 산업은 대기 중의 공기를 이용하여 각종 분리공정을 거쳐 공기 중에 포함된 각각의 성분을 분리하여 사용합니다. 당사는 현대제철(당진) 사업장내에 가스 제조시설을 설치하여 운영, 유지, 관리를 담당하고 있으며 일반 산업용가스인 산소, 질소, 알곤을 제조하여 On-Site 방식으로 현대제철 가스공급을 주된 사업으로 합니다. 따라서 현대제철의 고로사업 및 공장 조업에 따라 가스공급량이 탄력적으로 조정됩니다. 부생가스인 액체가스는 Bulk 방식으로 판매되며 국내 Bulk시장의 수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여유 기체가스는 Pipeline 방식으로 주변 기타 업체에 공급 및 판매되고 있으며 현대제철 가스공급량에 비해 미미한 수준이나 향후 주변 산업단지로의 사업 확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산업의 성장성

① 철도부문

철도산업은 도로, 항공, 해운 등 타 운송 수단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한때 하향산업으로 여겨지기도 했으나, 최근 고유가와 기후변화 등 지구 환경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친환경 대체 교통수단으로써 다시 각광받고 있습니다. 정시성, 고속성, 안전성, 경제성 및 장거리 대량 수송능력 등을 강점으로 철도산업계는 고급화 된 차세대 고속열차 및 이층열차와 무가선 트램, 자기부상열차 등 미래형 도시철도 수단을출시하고 있습니다. 꾸준한 기술개발 노력의 결과로 작게는 도심을 순환하는 경전철,크게는 대륙을 잇는 고속전철 등 지역 특성별 교통수요에 맞는 다양한 철도차량들이 지역과 지역을 막힘없이 연결하고 있습니다.


국내 철도시장은 1970년대부터 시작된 지하철 건설사업을 중심으로 도시철도수요가증가하면서 성장해 왔습니다. 철도공사 등에서 매년 6,000억원 이상 고속전철, 기관차, 전동차 등 철도차량 물량을 꾸준히 발주하고 있습니다. 최근 정부 철도정책의 일환으로 기존의 노후 차량을 대체할 최신 철도차량의 고속화, 시설 개량에 의한 증속화, 비전철화 구간의 전철화, 복선화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데 향후 국내시장의 철도차량 차량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서울시 9호선 사업과 같은 민자사업의 활성화로 각 지방 자치단체들이 추진하고 있는 경전철 등 민자사업 등은 철도차량 산업을 이끄는 새로운 성장분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차량 뿐만 아니라 철도시스템(E&M) 및 부대사업에 이르기까지 민간자본을 활용한 턴키 사업으로 발전되면서 철도차량산업이 단순 차량 제작의 경계를 넘어 건설, 신호, 통신 등 종합 철도시스템을 공급하고 철도운영과 부대시설 개발에 이르는 등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입니다.


한편, 정부는 지난 2011년 4월 총 사업비 88조원 규모의 ‘제2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을 통해 국가 교통정책을 도로에서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 중심으로 바꾸는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전국의 주요 거점도시를 90분대로 연결하는 고속철도망(KTX)을 완성하고, 광역ㆍ급행 철도망(GTX)를 통해 수도권 통근시간을 30분대로 단축하여 대도시권 안팎을 빠르고, 편리하게 연결하는 교통인프라 구축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늘어나는 교통 수요를 해결하기 위한 호남선과 경부선의 고속차량 추가 수요 발생으로, 현대로템은 수서 출발 KTX 노선에 고속철을 공급하여 해당 지역의 수송 수요를 충족시키고, KTX 수혜지역 확대에 이바지할 계획입니다. 또한 현대로템은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시 인천공항~평창~강릉 구간의 직통운행을 위한 고속차량을 원강선에 공급할 예정이며, 이러한 정부의 간선철도 고속화 계획에 따른 250km/h급 고속차량의 수요는 향후 꾸준히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2000년대에 들어 첫 도시철도가 개통된 광주와 대전 뿐만 아니라, 서울을 비롯하여 이미 도시철도를 보유하고 있는 부산, 대구, 인천, 대전, 광주 등 지방 자치단체들도 추가노선 증설계획을 추진 중이어서 자기부상열차, 경전철, 트램 등 친환경 고부가가치의 도시 철도차량 투자도 활발해 질것으로 전망됩니다.


해외 수출시장의 경우 1990년 이전에는 객ㆍ화차 중심의 수출이 대부분이었으나,
1990년 이후부터 전동차, 경전철 등의 수출이 시작되면서 꾸준한 기술개발과 품질관리를 통해 고속철, 자기부상열차 등 고부가가치의 철도차량 및 시스템 엔지니어링 분야로까지 수출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2000년대 초반 홍콩으로 수출했던 전동차의 경우, 철도 선진국인 영국의 표준을 그대로 적용한 최상급 차량으로 세계시장에서 그 품질과 기술을 인정받았으며 이후 인도, 터키, 브라질, 그리스 등에서도 꾸준히 전동차 및 지하철 시스템사업을 수주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철도의 본 고장인 유럽은 물론, 2006년 북미시장 진출, 2007년에는 뉴질랜드 전동차와 튀니지 전동차를 수주하며 6개 대륙의 시장진입을 완성하였습니다. 2008년에는 카자흐스탄 알마티 전동차, 2010년 우크라이나 CS2 전동차사업을 통해 전통 러시아시장인 CIS지역에 성공적으로 진입하는 한편, 2012년에는 신규 시장인 이집트의 전동차 사업까지 수주하면서 국내 기술의 철도차량 수출지역을 다변화 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신규 차량 수요만큼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E&M(Electrical & Mechanical) 및 O&M
(Operation & Maintenance)시장에서도 2011년 카자흐스탄 신호 시스템 공급사업을 수주하여 국내 기술로 개발한 철도 신호시스템의 첫 해외수출 실적을 달성한 데 이어2012년에는 우크라이나, 홍콩, 이집트 전동차의 유지보수 사업을 수주하며 수출 영역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한편, 본격적인 현지 시장진출과 수요대응을 위해 설립된 미국의 Hyundai Rotem
USA Corporation과 터키 Hyundai EURotem, 브라질 Hyundai Rotem Brasil 에서는지속적인 수주 물량을 바탕으로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신조차량 수요가 큰 아시아, 유럽시장을 중심으로 세계 철도차량 시장은 매년 20억 달러에 가까운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는데, 국내 철도차량 산업은 그 동안 일구어 온 기술과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앞으로 미주, 유럽, 남미 등지의 시장에서 고부가가치 차량 수출을 계속 확대할 계획입니다.


② 중기부문

국내 방위산업의 경우 정부가 수요를 독점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국방 예산 및 군 운용의 중장기 계획에 따라 시장 규모 및 향후 성장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방위산업 시장은 "다기능-고효율의 선진국방"을 위한 국방개혁 기본계획 (2014~2030) 에 따라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특히 당사의 주력 시장인 육상용 전차 부문에 있어서는 계속적으로 성능개량 및 현대화가 이루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차륜형 전투차량 등의 신규 제품에 있어서도 그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해외시장의 경우, 2013년 세계방산시장 연감에 따르면 전세계 방산시장 규모를 가늠할 수 있는 주요 65개국의 획득예산규모는 2013년에 2,958억달러에서 2017년에는 3,141억달러로 매년 약 6.2%의 성장성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이는 방산 시장의 성장이 지속적이라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③ 플랜트부문

세계 플랜트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 세계경기 침체및 지역의 정세 불안으로 인해 다소 둔화되기는 했지만, 여전히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그간 중동지역에 집중되었던 수주 편중세는 말레이시아, 이집트, 칠레 등 신흥국가에서 해양, 석유화학, 발전 프로젝트 등을 수주함으로써 수주지역의 다변화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설비 분야별로는 대형발전, 정유, 석유화학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해양, 산업시설, 기자재 등이 나머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규모별로는 프로젝트의 대형화 추세가 점차 확대되어 5억불 이상의 대형 프로젝트가 전체 수주의 약 80%에 이르고 있습니다.

앞으로 세계 플랜트 시장은 전체적으로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주지역은 신흥국으로 다변화되고 공사 종류별로는 세계GDP 시장에 기반한 발전 플랜트의 성장률이 높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④ 기타부문
산업용가스 산업은 대표적인 장치산업인 동시에 산업 전반에 걸쳐 필수 소재로 꼽히는 분야입니다. 당사는 On-Site 공급방식으로 현대제철의 성장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며 특히 고로 1·2호기의 안정화에 따른 꾸준한 가스 사용량의 증가와 2013년 고로 3기 완공에 따른 연간 1,200만톤 제강능력 확보로 가스 수요 증가가 예상됩니다. 이를 위해 2010년 1월 4호기, 8월 5호기, 11월 6호기 플랜트를 단계적으로 정상 가동하고, 2013년 8월 고로 3기 완공에 따른 가스 사용량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7호기 플랜트를 2013년 8월 완공하여 정상 가동중입니다.

(4) 경기변동의 특성

① 철도부문
철도산업은 선행종합지수를 결정하는 산업의 경기 동향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습니다. 철도차량의 수요는 대부분 신규 철도노선 건설에 후행하기 때문에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투자계획이 철도차량 사업의 향후 수요를 결정하게됩니다. 따라서 선행종합지수의 하락은 2~3년내에 철도차량 수요 감소를 동반합니다. 그러나 이같은 영향은 비교적 단기적으로 발생하게 되는데, 침체된 경기 부양을 목적으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투자 계획을 수립하거나 조기에 집행하기 때문에 물량감소 영향은 오래가지 않습니다. 그러나 물량과 단가 등을예상할 수 있는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은 국회나 지방의회에서 결정되고 집행 또한 감사를 받아야하는 관계로 수요 변화는 매우 둔하게 나타나는 편입니다. 하지만, 최근 정부기관을 중심으로 중장기 국가 교통 기본 정책이 재정립되는 과정에서 장기적인 수요증가와 이에따른 예측 가능한 계획이 제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② 중기부문
중기 부문은 정부의 정책적 결정에 따라 사업의 변동성이 영향을 받을 수는 있으나, 기본적으로 수주에 의한 장기공급계약 사업이므로 단기적인 경기변동의 영향은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정부의 정책적 결정에 의해 사업이 추진되더라도, 실제사업이 집행되기까지의 의회의 결의 승인절차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며, 따라서 정치적 상황의 변화에 따라 일정이 지연되거나 마스터플랜이 변경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플랜트부문
플랜트 산업은 크게는 국제경기 전망에 영향을 받으며, 작게는 국내 소비 및 투자경기에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최근 세계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중동, 동남아 등 경제발전을 위한 시장 증대가 가속화 됨에 따라 국내 기업의 해외 플랜트 수주는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④ 기타부문
산소, 질소, 아르곤은 주로 고로 제강에 사용되며 고로 제강업은 자동차, 가전, 조선 등 산업 경기에 주로 영향을 받아 연중 비교적 안정적인 수요를 유지함으로 당사에서제조하여 판매하는 산업용가스는 경기변동에 비교적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편입니다. 또한 현대제철의 고로사업과 연계하여 가스 사용량이 결정되므로 전반적인 경제 상황보다는 현대제철 업황에 밀접한 영향이 있습니다. 다만, 최근 국내 자동차 및 가전 업체의 실적에 따라 판재류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는 바, 가스의 수요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시장여건

① 철도부문

전 세계 철도산업의 시장규모는 2010년 ~ 2012년 평균 약 216조원(? 1,430억)으로추산되며 이 중에서 철도차량 분야는 신규차량을 기준할 때 약 33% 규모로 이는 항공이나 도로 등 타 교통수단에 비해 훨씬 작은 수준입니다. 세계 철도차량 시장은 서유럽을 근거로 하는 선진업체의 주도 속에 기타 유럽 업체 및 내수물량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업체들과 치열한 경쟁구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최근 경기활성화에 대한 기대로 화물운송 확대에 따른 기관차 및 화차시장과 급격한 도시화로 인한 승객 수송용 고속전철 및 전동차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시장의 규모가 큰 아시아와 서유럽뿐만 아니라 향후 개발의 여지가 상존하는 중남미,
CIS지역의 성장가능성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한편, 지형적 요인으로 도로건설 위주의 자동차 산업 육성에 주력해온 국내 철도시장은 환경비용 등 사회적 문제점이 제기되면서 대체 교통수단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1990년대 중반까지 외국 기술에 의존하던 국내 철도기술은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한 기술개발과 철도차량 완성차 업체 및 부품업체의 상생노력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며 글로벌 경쟁구도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가격정책의 경직성, 부품국산화의 한계 등 기업 자체적인 부분과 아울러 국내 철도차량 시장 개방화에 대한 정부 정책적 지원부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사업의 턴키 발주방식과 금융조달(Financing)에 유기적으로 대응하여야 하는 수출의 장애요인도 극복 해야 할 과제입니다.


②  중기부문
방위산업은 정부에 의하여 시장의 규모가 정해지므로, 경기변동 보다는 정부 정책 결정에 따라 좌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09년 1월부터 국내 방위산업 시장은 각 분야에서 독점적 지위를 보장하는 전문화, 계열화 제도가 폐지됨에 따라 개발 과제에 대한 수주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나, 전통적으로 기존에 영위하였던 분야에 있어서는 그시장지위가 유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③ 플랜트부문
플랜트산업은 프로젝트 대부분이 5억불 이상의 대형 프로젝트로 규모가 클 뿐만 아니라, 각 국의 정부 정책과 다국적 기업의 엔지니어링 기술 우위로 인한 시장 진입 장벽이 상대적으로 높은 시장입니다. 때문에 플랜트 산업의 시장경쟁 요소는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과 품질 초기 시장 지배력에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요소는 플랜트 산업의 특성상 수요자의 생산성 극대화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 수요자의 생산성 및 품질 향상을 위한 원가 및 기술 경쟁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생산 설비에 대한 기술은 보편화되고 있는 추세이나, 새로운 공법으로 혁신적인 생산성과 품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면 가격 경쟁력과는 무관하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④ 기타부문
현재 글로벌 메이저업체들은 일정 수준의 마진을 장기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있는 On-Site방식 가스공급 구조 비중을 높이고 영업망 확충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안정적인 가스 수요처인 현대제철과 15년간 가스공급계약을 체결하여 플랜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6)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① 철도부문

철도차량 사업의 경쟁우위 요소는 초기 시장지배력과 원가 경쟁력, 기술 및 품질에 있습니다. 일단 시장진입에 성공하고 나면 후행되는 교체부품 공급을 비롯한 유지보수 사업과 추가 투입되는 차량사업을 유리하게 선점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시장지배력이 중요합니다. 시스템화 되어 있는 철도차량의 특성상 동일한 시스템을 계속 사용하는 것이 비용이나 유지보수관리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초기진입 제작사의 제품을 선호할 수 밖에 없으며, 추가 입찰시도 관련시장에서의 납품실적이 쌓여 잠재시장을 효율적으로 확보해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초기 시장진입에 성공하려면 당연히 가격, 기술 및 품질 경쟁력을 고루 갖추어야 합니다.


당사는 부품 하나의 품질도 엄격하게 관리하여 차량을 제작하고, 납품 이후에도 CS 조직을 통한 철저한 관리로 차량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얻은 신뢰성은 현대로템 차량을 인수받은 각국 시행청의 추가계약으로 입증되고 있습니다.
 
1990년대 중반까지 한국철도산업은 외국기술에 의존해 왔으나, 철도연구기관 및 부품사의 상생노력을 통해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경부고속전철 제작을 통해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형 고속전철인 G7을 탄생시킨 데 이어 300km/h급 KTX-산천을국내 기술로 개발, 성공적으로 상업 운행에 투입하였습니다. 독자기술을 바탕으로 고속전철을 제작한 것은 일본, 프랑스, 독일에 이어 세계에서 네 번째이며, KTX-산천은 이제 브라질, 터키, 미국 등 세계 고속철 시장에서 세계에서 몇 안 되는 고속철도 생산국들과 경쟁할 수 있을 정도로 기술이 발전되었습니다. 또한 미래형 철도차량 연구개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발된 차세대 고속전철 (HEMU-430x)은 2013년 3월
421.4 km/h의 최고속도를 기록하면서 우리나라를 세계 고속철도 최고속도 기록 4순위의 국가로 올려놓았습니다. 전동차는 우리나라 철도차량 수출1등 제품으로서 세계시장에서 소위 BIG3라 불리는 봄바르디에, 알스톰, 지멘스 등과도 대등한 경쟁을 벌이며 세계 전동차 시장점유율 5위권에 진입한 한편, 2014년 9월 개통을 앞두고 있는 인천국제공항 자기부상열차 시스템은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된 도시형 모델로 일본에이어 세계 2번째 상용화를 목표로 진행되고 있는 친환경 시스템입니다.

전세계 6대륙, 35개국으로 철도차량 및 핵심 전장품을 수출하는 현대로템은 꾸준한 R&D투자와 인재양성을 통해 세계철도 시장을 선도해 갈 종합철도 및 시스템 업체로성장해 나갈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② 중기부문

방위산업 중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기동 전투체계 - 전차" 위주의 경쟁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동력분야

현재 내연기관에 기초한 디젤엔진을 활용하고 있으나, 미래 전력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선진국에서는 하이브리드 동력장치를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향후, 연료전지, 전기동력발생장치를 활용하여 소요 탑재 무기체계 및 스텔스 주행 능력 등을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 화력분야

화력분야에서는 현재 120mm 55구경장 화포를 채택하고 있으나, 러시아에서는
2008년에 T-95전차의 경우 135mm 활강포를 이미 장착한 상황입니다. 최근 소형이면서도 대구경 화포와 위력이 비슷한 전열화학포를 개발하고 있으며, 미래 주요 화력으로거론되는 전자기포나 레이저포는 개발 완료시점이 2030년 이후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3) 방호분야

방호분야에서는 특수장갑, 반응장갑 등을 활용한 수동적인 방호개념과 날아오는 탄을 회피 또는 파괴하는 능동 방호개념이 적용되고 있으며, 2011년말 고속탄 능동방호 체계가 개발 완료된 상황입니다.


2014년 국방과학 기술조사서 기동 전투체계에 따르면 기동무기체계의 국내 기술수준은 최고 수준의 기술보유국 대비 88%로 선진국 수준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선진국의 기술 수준을 살펴보면 미국이 기동장비를 비롯한 모든 무기체계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수준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뒤를 독일, 러시아 등이 뒤따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③ 플랜트부문
당사의 플랜트 사업은 오랜 공사수행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원가 경쟁력과 품질 경쟁력으로 나타나고 있고, 무엇보다도 다양한 턴키공사 수행 경험을 토대로고객에게 신뢰받는 플랜트 엔지니어링 기업입니다.

특히, 일관 제철소를 수주한 경험으로 쌓은 제철설비 공급 능력과 프레스, 차체, 도 장, 의장 등 자동차 생산 설비의 Full- line 엔지니어링 및 프로젝트 관리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 자동차 및 제철 설비에 다양한 환경 설비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사업간 다양한 시너지 창출이 가능하다는 것이 당사의 강점입니다. 아울러 건설, 제철, 자동차 등과의 상호 유기적인 관계로 나타나는 그룹 시너지를 통해 수주 및 해외시장 확대를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④ 기타부문
현대제철과 On-Site 방식의 가스공급계약을 체결하여 사업여건의 안정성 및 현대제철의 성장과 더불어 꾸준한 매출 증대로 회사의 건실함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주변 산업단지 및 개발 예정인 산업단지의 철강관련 기업 등에 추가적인 가스 매출처 확보가 기대됩니다.

(7) 시장점유율

① 철도부문

국내에는 당사 외에도 객차와 화차, 경전철 등을 생산하는 몇 개의 회사가 있으나, 회사의 국내 철도차량시장 점유율은 수주금액 기준으로 90% 이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세계철도차량시장의 경우 중국대표 철도차량기업인 CSR(중국 남차집단)과 CNR(중국 북차집단), 유럽의 봄바르디에, 알스톰, 지멘스 등 상위 5개 업체가 전체 철도차량시장 점유율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수출주력 차종인 교외통근형 전동차, 메트로 및 디젤동차 등을 포함하여 약 2~3%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지난 2010년에는 세계철도차량 시장점유순위 10위권에 최초로 진입하였습니다.

(2011년 당사 매출기준 세계시장비교, 세계시장 규모 자료 출처 : SCI / Verkehr Multiclient studies “ The World Wide Market For Railway Technology 2012”, 각 사 Annual Report)


② 중기부문
중기 분야는 산업의 특성상 시장점유율을 산출하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전체 국방비의 증가 흐름과 여기서 차지하는 방위력 투자비의 흐름을 통해 간접적으로 시장을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2014년 전체 정부예산 357조원 중에서 국방비는 35.8조원으로약 1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방비 중에서 당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위력 개선비는 10.7조원 수준으로 전체 국방비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29%에 해당합니다. 무기 구매비 중에서 당사의 주력 분야인 육상 기동전력은 약 10% 수준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국방부, 기획재정부)

③ 플랜트부문
플랜트사업의 경우 사업내용이 복잡하므로 객관적인 시장점유율 산정이 어렵습니다.

④ 기타부문
대성산업가스를 통해 액체가스 시장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2) 사업부문별 주요 재무정보


(단위 : 백만원)
사업본부 제16기 반기 제15기 반기 제15기 제14기
매출액 영업이익 매출액 영업이익 매출액 영업이익 매출액 영업이익
철도부문 873,973 924 766,857 12,830 1,782,915 25,521 1,606,944 16,529
중기부문 323,358 28,277 193,816 6,908 472,797 27,188 354,646 4,435
플랜트부문 247,505 (10,543) 559,332 61,397 1,057,487 107,295 1,242,701 139,254
기타 부문 및
내부거래 제거
13,353 7,228 (45,993) 12,362 (13,829) 14,445 (87,662) 14,797
총합계 1,458,189 25,886 1,474,012 93,497 3,299,370 174,449 3,116,629 175,014


2. 주요 제품
1) 각 부문 제품 매출액 및 비중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매출액 비율(%)
철도부문 상품 ·제품 전동차 873,973 59.9
중기부문 제품 방산물자 323,358 22.2
플랜트부문 제품 제철프레스환경운반설비 247,505 17.0
기타부문 및
내부거래제거
제품 산업용가스 外 13,353 0.9
총 합계 1,458,189 100.0


2) 주요제품 가격변동추이
(1) 철도부문 가격변동추이


(단위 : 억원/량당)
구    분 제16기 반기 제15기 반기 제15기 제14기
내수 25 14 14 19
수출 14 14 14 17

※ 작성기준 : 당기에 수주한 제품을 단순합산하여 1량으로 환산
※ 철도차량은 기관차, 고속열차, 전동차 등 수주차종별, 발주사양별 가격편차가 크게 발생하여 상기의       수치로 가격변동 추이를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2) 중기부문 및 플랜트부문은 산업특성상, 가격변동추이 산정이 어렵습니다.

(3) 기타부문 가격변동추이 (그린에어 : 기체산소 공급단가)


(단위 : 원/N㎥)
구    분 품    목 제16기 반기 제15기 반기 제15기 제14기
기타부문 기체산소 50.7 58.6 58.4 52.7

① 산출기준 : 가스공급계약서에 의한 단가 산출
② 주요가격변동원인 : 가스판매단가 변경계약에 의한 가격변동 (공급량증가)

3. 주요 원재료

1) 주요 원재료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주요매입처
철도부문 외 원재료 금속소재 등 차체 등 693,682 (52.9%) 포스코 외
기타부문 기타 전력 가스제조 52,774 (66.8%) 한국전력공사

※ 작성기준 : 2014년 1월 ~ 6월 당기 원재료 매입액,  비율 : 개별회사 매출액 대비

2) 주요 원재료 가격변동추이

(단위 : 백만원, 톤)
사업부문 품목 제16기 반기 제15기 반기 제15기 제14기
철도부문 외 SUS LT2T 백만원 / Ton 4.8 5.3 5.2 5.3
기타부문 전력 원 / kw 96.1 89.4 93.3 85.5

※ 작성기준 :  2014년 6월 말 현재

① 철도부문 외
-  산출기준 : SUS301L LT 2T SHEET 가격 BASE 기준

② 기타부문
- 산출기준 : 한국전력공사 전기 요금표, 공장가동 전력사용량
- 주요가격변동원인 : 계절별 전력량 요금 차이 발생에 따른 가격변동


4. 생산 및 설비

1) 주요 제품에 대한 생산능력·생산실적·가동률

(1) 생산능력 및 산출기준
①  철도부문 : 창원공장
 - 생산능력 : 800량 (철도차량 의장 연간 생산기준)
 - 생산능력 산출기준 : 평일 10시간, 토요일 4시간 기준

기타부문 : 그린에어
- 당 사업장은 4조 3교대, 1년 365일 가동을 원칙으로 2014년 반기 4, 5, 6, 7호기 플랜트 총 가동시간은 13,901시간입니다. 생산능력은 가동플랜트의 "플랜트별 생산능력 × 플랜트별 가동시간" 의 합으로 산출하고 있으며, 2014년 반기 생산능력은 기체산소 기준  868,800,000N㎥ 입니다.

(2) 생산실적
①  철도부문, 중기부문, 플랜트부문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16기 반기 제15기 반기 제15기 제14기
철도부문 전동차 창원 787,480 626,987 1,340,412 1,259,890
중기부문 방산물자 창원 299,734 188,655 445,988 376,666
플랜트부문 자동차/
제철설비 外
당진 262,251 474,959 1,040,682 1,103,099
합 계 1,349,465 1,290,601 2,827,082 2,739,655


②  기타부문


(단위 : N㎥)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16기 반기 제15기 반기 제15기 제14기
기타부문 산업용가스 당진 696,554,600 549,538,400 1,170,389,200 1,147,745,600

※  기체산소 생산량 기준임

(3) 가동률
①  철도부문, 중기부문, 플랜트부문


(단위 : MH, %)
사업부문 가동가능시간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철도부문 666,984 650,643 97.6%
중기부문 425,601 465,610 109.4%
플랜트부문 35,601 33,758 94.8%
합계 1,128,186 1,150,011 101.9%

※ 해당기간의 계획 표준생산 MH 대비 실적 표준생산 MH의 비율 (비가동시간 제외)
   - 계획표준생산 MH : 보유 작업 제품별 납기를 고려한 생산일정 계획에 의거 해당기간에
                                   작업해야 할 시간
  - 실적표준생산 MH : 생산 운영 과정에서 나타난 비가동 시간을 제외한 실제 가동 시간

②  기타부문 (그린에어 : 기체산소 기준 가동시간)


(단위 : 시간, %)
사업부문 가동가능시간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기타부문 17,376 13,901 80.0

※ 가동가능시간 : 산소설비 4, 5, 6, 7호기 각 호기별 연간 하루 24시간 가동시간의 합
※ 실제가동시간 : 산소설비 4, 5, 6, 7호기 각 호기별 연간 실제 가동된 시간의 합

2) 생산 주요 설비

(1) 토지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소유형태 소재지 면적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지배회사 자가 경남창원 외 872,991㎡ 698,954
- 27,413   671,541 -


(2) 건물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소유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지배회사 자가 경남창원 외 206,657 2,731 83 3,416 205,889 -
종속회사 자가 충남당진 외 28,045 - 779 912 26,354 -
234,702 2,731 862 4,328 232,243 -


(3) 구축물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소유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지배회사 자가 경남창원 외 40,284 2,628 3,588 910 38,414 -
종속회사 자가 충남당진 외 40,134 887 6 1,475 39,540 -
80,418 3,515 3,594 2,385 77,954 -


(4) 기계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소유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지배회사 자가 경남창원 외 84,834 4,044 473 7,799 80,606 -
종속회사 자가 충남당진 외 291,960 421 91 11,853 280,437 -
376,794 4,465 564 19,652 361,043 -


(5) 차량운반구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소유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지배회사 자가 경남창원 외 868 276 56 198 890 -
종속회사 자가 충남당진 외 189 88 5 42 230 -
1,057 364 61 240 1,120 -


(6) 공구기구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소유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지배회사 자가 경남창원 외 12,250 3,533 17 2,353 13,413 -
종속회사 자가 충남당진 외 1,602 71 47 226 1,400 -
13,852 3,604 64 2,579 14,813 -


(7) 비품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소유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지배회사 자가 경남창원 외 10,518 3,103 2 2,325 11,294 -
종속회사 자가 충남당진 외 776 55 10 96 725 -
11,294 3,158 12 2,421 12,019 -


(8) 건설중인 자산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소유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지배회사 자가 경남창원 외 9,776 6,400 5,900 - 10,276 -
종속회사 자가 충남당진 외 - - - - - -
9,776 6,400 5,900 - 10,276 -


(9) 미착시설 외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소유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지배회사 자가 경남창원 외 812 105 917 - - -


3) 설비의 신설 및 매입계획
(1) 투자현황
①  철도부문, 중기부문, 플랜트부문  외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구분 투자효과 총 투자예정액 투자액
철도 창원 철차공장 보완투자 17,795 7,980
중기 창원 중기공장 보완투자 9,899 3,370
플랜트 당진 플랜트공장 보완투자 3,073 924
지원 전 사업장 지원부문 투자 및 IT투자 10,268 3,233
합계 41,035 15,507


② 기타부문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구분 투자효과 총 투자예정액 투자액
기타부문 그린에어 매출증가 및 현대제철
가스수요 대응
2,840 1,525


(2) 향후 투자계획
①  철도부문, 중기부문, 플랜트부문  외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계획명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2014년 2015년 2016년
철도 창원 철차공장 42,415 17,795 13,780 10,840
중기 창원 중기공장 32,999 9,899 11,300 11,800
플랜트 당진 플랜트공장 12,023 3,073 3,750 5,200
지원 전 사업장 27,868 10,268 9,650 7,950
합계 115,305 41,035 38,480 35,790


② 기타부문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구분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2014년 2015년 2016년
기타부문 그린에어 8,840 2,840 3,000 3,000


5. 매출 및 판매조직에 관한 사항

1) 매출 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구분 품  목 제16기 반기 제15기 반기 제15기 제14기
철도부문 전동차외 내수 413,524 406,391 967,386 695,793
수출 460,449 360,466 815,530 911,151
합계 873,973 766,857 1,782,916 1,606,944
중기부문 방산물자 내수 320,140 178,894 392,368 302,446
수출 3,218 14,922 80,429 52,200
합계 323,358 193,816 472,797 354,646
플랜트부문 자동차설비/제철설비외 내수 74,046 342,248 536,425 1,013,538
수출 173,459 217,084 521,061 229,163
합계 247,505 559,332 1,057,486 1,242,701
기타부문 및
내부거래제거
산업용
가스 외
내수/수출 13,353 (45,993) (13,829) (87,662)
연결기준합계 1,458,189 1,474,012 3,299,370 3,116,629


2) 판매경로와 주요매출처
 (1) 판매경로
  ① 철도부문 : 국내사업부 국내사업실, 해외사업부 해외사업1실, 해외사업2실, 해외                      사업3실, 철도시스템사업실
  ② 중기부문 : 중기사업본부 중기국내영업실 및 중기해외영업실
  ③ 플랜트부문 : 플랜트영업사업부 플랜트영업실, 발전환경영업실, 산업설비영업실

(2) 판매방법
  ① 철도부문
     - 국내 : 철도공사 및 지자체, 민자사업자 물량을 경쟁입찰방식과 SOC사업의

                일괄턴키방식으로 수주

   - 해외 : 직접 수주 및 국내외 종합상사 등과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수주
  ② 플랜트부문
     - 국내 및 해외 : 프로젝트별 입찰


(3) 판매전략

① 철도 부문
  - 기본목표 : 수주확대 및 적정이윤의 확보

 - 추진전략

  a. 전략적 중점시장, 대상시장 선점 및 수주
     ㆍ 旣진출국 시장유지 및 확대

    ㆍ 중점 공략 대상국 및 차종 선정

  b. 철도관련분야 사업 및 부품 수출 확대

    ㆍ 금융제공, BOT/Turnkey 방식 참여

  c. 고부가가치 차량의 개발

    ㆍ 고부가가치 차량 및 독자모델 개발 확대

    ㆍ 고품질 차량에 대한 신뢰 확보

  d. 선진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강화

    ㆍ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력 확보 및 전문회사와 협력

    ㆍ 국내외 다양한 창구사 활용 및 해외정보 거점 확보

② 플랜트 부문
   - 기본목표 : 수주확대 및 적정이윤의 확보
   - 추진전략
    a. 권역별 마케팅 강화 및 영업 네트워크 다변화
    b. 기술 원가 경쟁력 제고 및 제조기반 경쟁력 우위 지속 확보
    c.
해외 EPC 수행역량 강화
       * EPC (Engineering, Procurement & Construction)
           : 계약사가 엔지니어링, 자재구매, 건설까지 일괄하여 진행

※ 기타부문
    그린에어는 현대제철 고로사업과 관련하여 설립된 회사로 전량 현대제철에 판매

6. 수주에 관한 사항

(단위 : 백만원)
품 목 기초계약잔액 신규 및
계약변경액
공사수익인식액 수주잔고
철도사업 4,170,316 874,859 803,922 4,241,253
중기사업 1,091,694 187,585 323,358 955,921
플랜트사업 700,115 446,498 247,505 899,108
합 계 5,962,125 1,508,942 1,374,785 6,096,282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 당사의 외환 관리 정책은 Natural Hedge를 기본 정책으로, 필요시 Hedge 거래를 통해 환 위험을 제거 또는 최소화함을 우선으로 하며, 재경본부장을 위원장으로 재무위험 관리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 관리하고 있습니다.

8. 연구개발 활동

1) 연구개발 담당조직
(1) 위치 : 경기도 의왕시 철도박물관로 의왕연구소
              충청남도 당진시 송악읍 북부산업로
(2) 조직 : 철도, 중기 및 플랜트 연구관련 27팀 (지원부문 제외)


2) 연구개발비용(별도기준)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16기 반기 제15기 반기 제15기 제14기
재   료   비 8,904 3 24 136
노   무   비 9,802 1,827 5,713 9,102
경         비 18,659 6,717 19,333 24,259
연구개발비용 계 37,366 8,547 25,070 33,497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2,063 918 4,930 4,213
개발비(무형자산) 35,303 7,629 20,140 29,284
연구개발비/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2.9% 0.6% 0.8% 1.1%


3) 연구개발 진행 실적
(1) 430Km/h급 고속열차 안정화 및 유지보수체계 구축 기술개발
(2) 이층고속열차
(3) 고속화물 및 여객, 화물복합열차 개발
(4) 철도차량 효율향상 차량모듈 기술개발
(5) 착용식 근력증강 로봇 기술개발 외


2156.26

▲7.95
0.37%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272,500▲
  2. 셀트리온헬스80,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