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65 ▼ 85 (-1.87%) 10/18 장마감 관심종목

기업정보

메디프론 (065650) Medifron DBT Co.,Ltd.
IT서비스 제공 및 신약개발 전문업체
코스닥 / 기타제조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  IT 사업부문
당사의 컨텐츠부문의 IVRS(Interactive Voice Response System) 란, 컴퓨터를 정보통신기기에 적용하여 양방향 음성 처리(Interactive Voice Response)를 가능하게 하는 솔루션과 이를 이용한 서비스를 말합니다. IVRS는 음성인식·합성 기술,코덱기술, Call Routing 기술, VoIP 기술 등과 결합하여, 1:1 상담, 음성 메일, 자동 안내기능, 화상 회의기능, 예측 통화(Predictive Dialing) 기능, 오디오텍스트(Audiotext)기능, 음성처리 기능, 안내(Help Desk) 기능, 공동 컴퓨팅 기능(Collaborative Computing), 통화 스위칭 및 통화 제어 기능 등 음성과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과 직접적인 서비스를 포함하는 분야입니다. 또한,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콜 센터(Call Center) 등 다양한 응용분야로의 확장도 가능합니다.
IT유통부문은 전반적인 경기침체와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인한 불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카메라는 스마트폰의 영향으로 소비가 대폭 감소하는 추세에 놓여있고 노트북이나 데스크톱PC도 태블릿PC의 영향으로 소비가 감소하는 추세에 놓여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흐름에 따라 새로운 아이템(스마트기기의 주변기기 등)의 출현으로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고 있으며, 모니터도 차츰 대형,고급화 추세에 들어가고 있는 상황이라 새로운 기능의 신제품 출시 경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 신약 사업부문

1) 세계의약품 산업

가. 세계 의약품시장 동향
세계 제약시장은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을 비롯한 이머징마켓의 제약시장 수요 급증과 세계적인 인구 고령화 추세에 따른 노인성 질환에 대한치료 수요 급증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앞으로 꾸준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최근 전세계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의약품 시장이 성장한 것은 상당 부문 아시아 및 중남미 지역의 시장 확대에 기인합니다. 이러한 세계 의약품 시장의 확대 추세는 최근의 산업 환경 변화에 따른 영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인구 고령화 추세에 따라 치매, 중풍, 파킨슨병 등 노인성 질환에 대한 치료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소득 증대 및 생활 패턴의 변화와 삶의 질 향상으로 인한 건강증진 및 유지를 위한 의료 분야의 지출이 크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020년경 고혈압, 당뇨, 관절염 등 만성질환이 전 세계 질병의 70%를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또한, 소득증대 및 생활패턴의 변화로 삶의 질 향상이 미래사회의 화두로 등장하면서 건강증진 및 유지를 위한 의료분야의 지출이 크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나. 지역별 시장 동향
지역별 의약품 시장규모는 북미와 유럽이 전 세계 시장의 2/3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북미지역 시장규모가 38.7%, 유럽 31.5%, 아시아/아프리카/호주 12.7%, 일본11.4%, 남미 5.7%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남미와 아시아/아프리카/호주 의약품 시장이 급성장이 예상되는 반면 북미와 일본 시장은 정체가 예상되고 있어 향후 지역별 시장 점유율의 판도 변화가 예상됩니다. 미국, 유럽 등 선진국 시장은 블록버스터급 신약의 특허만료, 신약승인 건수 감소, 제네릭 중심의 의료정책 등으로 저 상장이 예상되나, 아시아/아프리카 지역은 인구증가, 급속한 경제성장, 만성성인질환 급증 등으로 향후 고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 약효군별 세계 시장 현황
15대 질환군의 세계시장 규모는 3,417억 달러로서 전체 의약품 시장의  45.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5개 약효군 가운데 항암제가 524억달러로 가장 많이 판매가 된 것으로 나타났고, 콜레스테롤제, 호흡기 질환제가 353억 달러, 336억 달러 순으로 시장 규모가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라. 제품별 세계 시장 현황
IMS자료(Health Topline Data 2009)에 의하면 2001년 이후 Pfizer사의 Lipitor가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으며 2009년 판매액은 133억달러로 기록하였고, 그 뒤를 이어 Plavix, Nexium, Seretide가 각각 91억달러, 82억달러, 81억달러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마. 업체별 세계 시장 현황
세계 주요 의약품 업체별 판매현황(IMS Health Topline Data 2009)을 살펴보면 미국의 Pfizer가 570억달러로 부동의 1위를 기록하였으며 그 뒤로 미국의 Merck & Co 가 390억달러, 스위스의 Novartis가 384억달러, 프랑스의 Sanofi-Aventis가 355억달러,영국의 GlaxoSmithKline이 350억달러, 영국의 AstraZeneca가 344억 달러로 시장 점유율이 높았습니다. 상위 10위권내의 업체가 모두 미국과 유럽에 편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제약 산업의 특징
제약 산업은 다른 산업과는 차별화되는 뚜렷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 산업입니다. 첫째는 연구 집약적 산업으로, 선진기업들의 매출액 대비 연구비 비중이 타 산업에 비해 매우 높습니다. 둘째, 신약 후보물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임상, 임상 시험으로 인해 정부의 규제가 심한 산업입니다. 셋째, 지적재산권의 확보가 사업의 핵심요소입니다. 넷째, 고위험, 고부가가치의 산업입니다.

3)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시장 특성 및 업계 동향
① 개요
치매란 학습과 기억력 장애, 판단력 상실 등 정신기능의 전반적인 장애가 나타나는것을 특징으로 하며, 결국은 인간의 삶을 황폐하게 만드는 심각한 중추신경계 이상 질환으로 주로 노년기에 많이 발생하여 현재 국내 사망원인으로 심장병, 암, 뇌졸증에 이어 4대 주요원인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치매의 원인은 다양하나 약 50% 정도는 알츠하이머형 치매, 20-30%는 혈관성 치매, 15-20%는 알츠하이머형과 혈관성 복합치매, 그 외에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치매등으로 구분됩니다. 치매는 65세 이상의 노인인구에서 국내의 경우 약 9.1% 정도의 발병율을 보이고, 미국의 경우 약 11% 정도의 발병율의 보이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그 발병율은 높아져 85세 이상에서는 50% 에 달하고 있습니다.

② 치매 치료제 시장 규모
세계적으로 치매 환자는 해마다 급증하는 추세이며, 2025년에는 약 3,700만 명의 환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BBC Research(2010)에 따르면 글로벌 알츠하이머병 시장규모는 2009년 80억 달러의 시장을 형성한 것으로 보이며, 현재까지 개발된 치매 치료제는 없으며 치매증상 완화제만이 세계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③ 치매 치료제 개발동향
현재까지 개발되어 시판되는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는 아세틸콜린 에스테라제 저해제로 Pfizer사의 Aricept, Norvatis사의 Exelon, 그리고 Janssen 사의 Reminyl 이 대표적 입니다.  아세틸콜린 에스테라제 저해제의 경우는 알츠하이머 질환의 근본적인 발병 원인을 치료하지는 못하며 단지 일부 환자의 경우 (약 20%)에서 일시적인 증세 완화의 효과를 보이며 그 약효가 오래 지속되지 못하므로 엄밀한 의미에서의 치료제로정의하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질환의 특성상 장기복용을 요하게 되는데, 상기 의약품들의 경우 간 독성을 비롯한 여러 가지 부작용을 수반하는 것 또한 문제점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질환의 진행 과정을 막아 줄 수 있는 치료제의 개발이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④ 차세대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개발 동향
1990년대 말 알츠하이머 질환 생성의 주된 원인으로 여겨지는 베타아밀로이드 독성 단백질을 생성하는 각종 효소 유전자가 클로닝되어 이를 타겟으로 하는 신약개발이 탄력을 얻게 되었습니다. 전구물질인 APP에서 생성되는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은 응집되어 독성을 나타내게 되는 데 이 단백질의 생성에 관여하는 중요 효소로는 베타또는 감마 시크리테아제가 있으며, 저해 효소로는 알파시크리테아제가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 효소를 타겟으로 치료제를 개발하는 것은 알츠하이머병 연구의 원인에 바탕을 두고 근본적 원인 치료를 목표로 하고 있는 핵심기술로서 기존의 치료제개발기술과 차별화 된 것이라 할 수 있어 다국적 제약회사들이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임상 진행중인 신약 후보물질로는 유럽 Elan에서 진행하고 있는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 응집억제제를 들 수 있고, 또 다른 방식으로 개발하고 있는 RAGE antagonist 방법은 뇌혈관장벽(Blood Brain Barrier, BBB)에 존재하는 RAGE(Receptor for Advance Glycation Endproduct)가 혈관 내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과 결합하여 뇌안으로 옮기는 기능을 차단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기전의 알츠하이머병 치료약이 개발되면 기존의 시장을 50% 이상 점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블록버스터가 될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또한 베타아밀로이드 항체를 혈관에 주사하여 혈액 내에 존재하는 베타아밀로이드를 제거하려고 하는 베타아밀로이드 항체 치료제가 화이자, 죤슨앤죤슨 등에 의해 임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대기업인 LG생명과학에서 베타시크리테아제 저해제를, SK케미칼에서 항산화물을 이용한 천연물 치매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베타아밀로이드의 생성 및 응집 억제를 통한 신약 개발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은 당사가 유일합니다.


4) 진통제 개발 동향
현재 마약성 진통제(Opioids)가 주시장이나 제2세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NSAIDs)가 도입되고 있고 신경병증 진통제(neuropathy)가 도입되고 있어 향후 이들이 중요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① 개요
통증은 그 종류에 따라 여러가지로 분류됩니다. 통증의 기간에 따라 acute pain, 6개월 이상 지속되는 chronic pain 있습니다. 또 통증의 강도에 따라 mild, moderate, severe pain 으로 분류됩니다. 미국에서만 매년 통증으로 인해 790억불의 경제적인 손실이 발생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는 진통제는 네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비스테로이드 소염제(NSAIDs), 마약성 진통제, 혼합형태의 마약성 진통제, 기타 등입니다. 비스테로이드 소염제가 1세대 COX-II 저해제로서 현재전체 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최근에 개발된 제2세대 Cox-II 저해제 기전의 진통제가 새로운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② 진통제 세계 시장 규모 및 동향
시장조사기관 리서치&마켓社는 진통제(analgesics) 분야의 세계시장 규모가 오는 2015년에 이르면 1,050억 달러대에 도달할 것이라고 나왔습니다. 진통제 부문이 2010년에 750억 달러 안팎으로 확대되는 등 앞으로도 괄목할만한 수준의 성장세를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 시장은 지속적인 연구개발에 의해 개발되는 신약과 새로운 적응증을 더하는 진통제 시장에 년간 10% 정도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비스테로이드 소염제의 효능 한계를 극복하고 마약성 진통제를 대체시킬 블록버스터를 기다리는 시장에서 아직은 비스테로이드 소염제가 시장을 주도할 것이고 새롭게 개발되는 약물들이 기존 시장을 약 40%정도 잠식할 것으로 보입니다.

③ 진통제 개발 동향
비스테로이드 소염제의 경우에는 경증의 통증에 유효하나 COX-II 의 선택적 저해 효과가 있어 부작용을 나타냅니다. 또한 비스테로이드 소염제의 경우에는 그 약효가 한정적이어서 일정한 용량을 넘어서는 투약을 할 수 없습니다. 결국 통증을 완화하는효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중증의 통증에는 마약성 진통제 들이 사용되는 데 모르핀 계통의 약물이 우세합니다. 마약성 진통제는 그 효과가 뛰어나지만 중독성이 있어 젊은 사람에게 사용하는데 제한이 되며 노인에게 사용할 경우 변비 등의 부작용을 초래합니다.
그 밖의 진통제로 항우울제나 국부적 진통제 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시장에서는 화이자의 Cerebrex가 큰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나 부작용을 덜어줄 제 2세대 약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화이자는 Bextra 를 제2세대 COX-II 저해제로 개발 중이고  머크도 제2세대 COX-II 저해제를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바티스 등은특허만료에 따라 제형의 변화를 시도한 제품들을 개발하였습니다.

④ 차세대 진통제 개발
마약성 진통제에 버금가는 효능을 가지며 부작용이 없고 중증의 통증을 억제하고 신경병증적 통증을 제어하기 위해 새로운 형태의 생물학적 지표를 발굴하고 이를 이용하여 진통제를 개발하려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캡사이신 수용체로 알려진 바닐로이드 수용체 기전의 통증 제어가 매우 효과적으로 일어남을 동물실험과 유전자 knock out 생쥐 실험을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이 수용체의 효현제는 수용체를 둔감화해서 통증 전달을 억제하고 이 수용체의 길항제는 수용체와 리간드의 결합을 저해하여 통증전달을 억제합니다.
효현제 기작의 진통제는 캡사이신을 이용하여 개발이 되었으며 그 자극성 때문에 외용제로 개발이 되었습니다. Zostrix 라는 상품명으로 출시되어 있으며 노바티스, 산도스 등에서 캡사이신 구조를 이용한 외용 진통제가 개발 되었습니다. 또한 레시니페라톡신 (RTX: resiniferatoxin) 을 이용한 Afferon 제품이 출시되었습니다. 캡사이신 구조와 RTX 구조를 변화시켜 길항제 기전의 약물이 개발 중에 있으며 산도스, GSK, Bayer, 뉴로젠 등이 약물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뉴로젠의 BCTC 화합물은 머크에 기술 이전 계약이 된 상태입니다.

⑤ 차세대 진통제 개발 현황
당사는 효능은 마약성 진통제에 버금가고 부작용이 적은 형태의 바닐로이드 수용체 길항제를 독일의 그루넨탈사에 4천만유로에 기술이전 하였습니다. 2000년 초부터 많은 글로벌 제약사들은 TRPV1 Antagonist 타입의 진통제 개발에 참여하였으나, 글로벌제약사인 Merck, GSK, AMGEN 등 대부분이 임상 1~2상에서 환자에게 열이나는 이상발열의 부작용으로 개발이 중단 되었습니다. 당사의 약물 또한 동물실험에서 유사한 이상 발열증상이 발견되었으나, 그루넨탈 연구진과 당사 연구진의 노력 결과 발열기작을 규명하고 이상발열의 근본원인을 발견.해결하였습니다. 또한 강력한 약물효능을 입증하였습니다. 당사는 2009년 5월 영장류에서 전임상시험을 성공하였고, 2011년 임상1상 후보물질이 선정되었으며 글로벌 해외 1임상에 진입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5) 진단기기 및 시약 개발 동향
① 개요
생명공학분야의 발전은 면역분석 기술과 중합효소연쇄반응 기술 등 핵심진단 기술의개발을 가져왔고, 최근에는 반도체 기술을 접목한 DNA 칩이 등장할 정도로 진단기술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진단기술에는 면역분석법이 대표적이며 이 방법에는 효소면역분석법(EIA,ELISA), 방사성면역분석법(RIA), 형광면역분석법(FIA) 등이 있다. 그밖에 분자진단-유전자 진단법, DNA 검측 기술, 유전자 증폭기술, DNA칩, 단백질 칩 등 다양한 방법의 개발이 되고 있습니다.

② 진단 시장

기존 알츠하이머 진단의 단점은 직접 뇌를 열어보기 전 까지 확진 할 수가 없으며 문진 등을 통한 진단은 MRI 등의 고가의 장비와 진료비를 부담해야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당사는 이러한 점을 개선하고자 보다 간편하고 정확하며 진단시 환자의 위험으로부터의 노출을 최소화 하도록 혈액을 이용한 진단키트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 IT 사업부문
컨텐츠 부문은 당사가 제공하고 있는 Call Switching 기술을 이용한 서비스로 여러 분야의 Expert와 고객을 직접 연결하여 통화할 수 있는 서비스(상품명 : One to One Expert Advice)로써, 컨텐츠 유료화와 수익성을 구현하였습니다. Expert에 대한 일반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Visual 하게 제시하는 한편, 개인화된 정보를 고객과의 Interaction을  통해 직접 전달함으로써, Real-time Voice Contents 화  하였습니다. 이는 인터넷 정보의 유료화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적 장벽을 낮추고, 주요 인터넷 사이트에 배너광고의 효율성 및 유료 컨텐츠의 활성화를 돕는 역할을 수행하고 습니다.또한, 전문적인 정보를 가지고 있으나, 유료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문 사이트에 당사의 Interactive Voice Response System을 구축, 전문정보 제공과 수익성 확보가가능토록 하였습니다. 다음,야후,네이트,천리안등 주요 인터넷 포탈 및 전문 사이트에 당사의 서비스를 직접 제공,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수익성 증대를 위해 컨텐츠를 보유한 업체 또는 컨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유무선 포탈사이트 및 커뮤니티 사이트들은 주요 컨텐츠를 프리미엄 서비스의 형태로 유료화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유무선 포탈사이트 및 커뮤니티 사이트에 대한 지속적인 제휴와 디지털컨텐츠의 구축으로  온라인상의 더욱 공격적인 사업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IT유통부문의 모니터부문은 30”이상의 고사양 제품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로지텍 제품군은 게임기기등으로의 매출확대를 기하고 있으며, 디링크공유기 제품에 대해 총판계약을 체결하여 매출 확대를 꾀하고 있습니다. 판매시장은 기존의 오픈마켓 과 쿠팡/위메프등의 소셜커머스 시장등에 진출하였으며 경쟁구도에 밀리지 않도록 만전을 기할 것 입니다.

- 신약 사업부문
당사는 유효성이 확인된 질병의 목표 유전자를 공략하여 신약을 개발하는 신약개발 전문회사로서 알츠하이머병의 경우 베타아밀로이드의 생성과 응집 및 독성을 저해하는 기능을 하는 신약을 개발하고 있으며 진통제의 경우 바닐로이드 수용체를 타겟으로 효현제 및 길항제 기전의 진통제 개발을 해온 기업입니다. 또한 알츠하이머병을 조기에 진단하여 치료의 기회를 높이기 위해 알츠하이머병 진단 키트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사업부문별 성과를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개발
① 신약 개발의 타겟 선정
당사는 알츠하이머병의 원인 단백질인 베타아밀로이드의 생성과 응집을 신약개발의 목표점으로 하고 이를 이루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목표를 세웠습니다. 첫째, 생성된 베타아밀로이드의 응집 억제. 둘째, 응집이 된 베타아밀로이드의 독성 억제. 셋째, 혈액내에 존재하는 베타아밀로이드가 뇌로 이행하는 기전을 차단, 이와 같은 다단계 스크리닝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로부터 신약 선도물질을 대량 검색할 수 있었습니다.

② 치매치료제 개발 회사가 개발하거나 보유한 기술
회사가 치매치료제 개발과 관련하여 개발하거나 보유한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 베타시크리테아제의 활성을 시험관 내에서 확인할 수 있는 효소-기질 반응 검색
- 베타시크리테아제 효소의 구조 정보를 이용하여 가상공간에서 효소-기질 결합을 유도하여 유용한 신약 선도 물질의 구조를 확보하는 기술
- 알파시크리테아제의 활성을 대량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세포주를 확립
- 사람의 베타아밀로이드 전구 단백질을 생산할 수 있는 유전자를 함유한 쥐의 뇌세포주를 이용하여 외부로부터 주입된 화합물에 의해 세포내의 알파시크리테아제 활성이 변화는 것을 모니터 할 수 있는 기술
- 베타아밀로이드 응집을 실시간으로 모니터 할 수 있는 시스템
- 응집된 베타아밀로이드에 의한 세포사를 유도하고 이를 억제하는 화합물을 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
- 약화학적 방법에 의한 신약 선도물질의 최적화 기술
- 알츠하이머 모델 동물 확보
- 기억 및 학습 측정 시스템; Water maze, Y-maze, Passive avoidance, Object recognition task 등
- 약동학 (Pharmacokinetics)
- 약물의 두뇌 침입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
- 전임상 수준의 안전성, 독성 시험 기술 ; 급성 독성과 4주 반복 독성등

③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후보물질 개발 현황
당사는 설립이래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다수의 치매치료제 후보물질을 확보하였으며수많은 스크리닝과 신약 최적화 작업을 통해 백업 화합물들을 파이프라인에 올려놓고 있습니다.
특히 베타아밀로이드 응집 억제 및 독성 억제제의 개발을 통해 신약 후보물질을 확보하였으며 천연물 유래의 베타아밀로이드 독성 저해제의 경우에 알츠하이머 모델 동물에서 그 효능을 확인하였습니다.
합성 화합물중 벤조퓨란 계열의 베타아밀로이드 응집 억제제는 베타 아밀로이드 응집을 억제함으로써 뇌 신경세포를 죽이는 독소의 형성을 차단하는 기전
의 효과적인 치매 치료제 후보물질을 확보하였으며 대웅제약과 공동으로 2011년식약청으로부터 국내 임상 1상 시험허가를 득하였으며, 이에 따라 국내에서 임상시험을 실시하였고 현재 해외임상을 수행할 해외파트너 선정중에  있습니다. 그외에 다수의 신약 선도물질을 도출해낸 상태이며 PK 와 독성실험을 통해 신약 후보물질을 선별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④ 국내 및 해외 라이센싱
베타아밀로이드를 타겟으로 개발된 신약이 아직 시장에 나오지 않았으며, 현재까지 개발된 치매약들의 유효성이 20% 에 머무는 등 시장의 요구는 매우 높습니다.
베타아밀로이드 응집 억제제는 대웅제약과 공동 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하고 2011년식약청으로부터 국내 임상 1상 시험허가를 득하였으며, 이에 따라 국내에서 임상시험을 실시하였고 현재 해외임상을 수행할 해외파트너 선정중에  있습니다.
2010년 1월 세계적인 다국적제약사인 로슈와 알츠하이머성 치매 치료제인 RAGE 억제제 신약 후보물질에 대해 총 마일스톤 2억 9천만 달러에 기술이전 및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현재 전임상 시험중에 있습니다.

2) 바닐로이드 수용체 리간드 기전의 진통제 개발
① 신약 개발의 타겟 선정
현재의 진통제는 Opioids, NSAIDs, 항우울제, 부분 마취제 등의 Adjuvants 등으로 구분되나 Opioids계통은 진통효과는 강력하나 중독위험성과 인지기능 손상 등이 부작용이 있고 NSAIDs는 진통효과가 작으며 부작용 및 ceiling effects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효능 면에서는 Opioids와 비견되고 만성적인 통증에 효과적이고, side effects 측면에서 기존의 NSAIDs를 능가하며, 특정 치료법이 없는 Neuropathic pain을 제거할 수 있는 새로운 타겟으로 바닐로이드 수용체(TRPV1)가 대두되었습니다.
당사는 차세대 진통제 개발을 위해 바닐로이드 수용체의 효현제, 길항제 기전의 약물이 시장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것으로 보고, 1999년 설립 당시부터 바닐로이드 수용체를 신약개발의 타겟으로 정하고 다음과 같은 전략을 세웠습니다. 첫째, 신규 바닐로이드 수용체 효현제의 도출. 둘째, 신규 바닐로이드 수용체 길항제의 도출. 이 같은 신약 후보물질의 도출을 위해 시험관에서 동물 실험까지의 세부적인 전략으로 신약 후보물질을 도출하였습니다.

② 바닐로이드 수용체 관련 진통제 개발 및 보유 기술
- 약화학을 활용한 신약선도물질 검색 시스템 개발
- 세포 수준의 약물 검색 시스템
- 동물 실험을 통한 효능 검색 시스템 : Writhing test, Pungency test, Formalin test, Tail flick test, Hot plate test, Neuropathic pain test 등
- 약화학적 방법에 의한 신약 선도물질의 최적화 기술
- 약동학 (Pharmacokinetics)
- 전임상 수준의 안전성, 독성 시험 기술 ; 급성 독성과 4주 반복 독성등

③ 바닐로이드 수용체 리간드 기전의 진통제 개발 실적
당사는 기존에 바닐로이드 수용체로 알려져 있는 TRPV1 수용체의 길항작용(antagonism, 수용체 억제작용)을 이용하여 통증을 억제하는 약물을 독일 그루넨탈 제약과 공동연구 및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여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TRPV1 길항작용 기전의 통증치료제는 탁월한 통증치료 효과가 동물실험 등을 통해 입증되었으나, 2007년 머크, 암젠 등의 임상시험 과정에서 이상발열(hyperthermia) 부작용이 발견되어 임상시험이 중단되었습니다. 그러나 당사와 그루넨탈 제약은 공동연구를 통해 경구복용이 가능하면서도 이상발열 부작용을 해결한 신약 후보물질을 개발하여 약효시험, 독성시험 등을 실시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고,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1상 시험에 착수할 계획입니다.
또한 TRPV1 길항제(억제제 Antagonist) 이외에도 TRPV1 효현제(항진제 Agonist) 후보물질을 국소에 바르거나 붙일 수 있는 크림 및 패치제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TRPV1 효현제는 탁월한 통증치료 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나 과도 흥분기전에 의한 부작용이 있어 경구복용은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주로 국소에 바르는 크림이나 붙이는 패치제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4년 1월 미국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암센터(NCI) 와 공동개발하기로 협정을 체결하여 개발 중에 있습니다.

④ 국내 및 해외 라이센싱 아웃 실적
바닐로이드 수용체의 길항제 기전 진통제는 2004년에 국내 T사에 1건의 특허 및 이를 우선권으로 하는 특허의 전용실시권을 허여한 바 있습니다. 이후 세계적인 진통제 전문기업인 독일의 그루넨탈사와  2005년 비마약성 강력진통제(TRPV1 Antagonist)의 공동연구 및 라이센싱 아웃 계약을 체결 하였습니다. 계약 규모는 4천만 유로이며, 경상 로얄티는 별도의 조건입니다. 임상단계에서 이상발열의 원인을 규명하고 영장류 실험에 성공하였으며, 현재 임상1상 후보물질이 선정되어 글로벌 해외임상 1상시험 진입단계에 있습니다.

3) 알츠하이머병 진단 키트
기존 알츠하이머 진단의 단점은 직접 뇌를 열어보기 전 까지 확진 할 수가 없으며 문진등을 통한 진단은 MRI 등의 고가의 장비료와 진료비를 부담해야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당사는 이러한 점을 개선하고자 보다 간편하고 정확하며 진단시 환자의 위험으로부터의 노출을 최소화 하도록 혈액을 이용한 진단키트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본 기술은  환자 혹은 정상인의 혈청을 200 개 이상 수집하여 혈중 특이단백질의 농도를 측정하여 유효성 확인하여 추가적인 테스트를 거치고 샘플을 대량 제작하여 필드 테스트를 거쳤으며, 2011년 신청한 치매 선별검사 품목허가가 식약청으로부터 반려 결정을 받았으며,
현재 추가적인 여러 실험을 통해 진단키트의 허가를 받기 위한 다각도의 실험중에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기업회계기준에 관한 해석 50-87 사업부문별 정보 등의 공시에 따른 사업별, 지역별재무공시는 당사의 경우에 해당되지 않으므로 재무현황에 관한사항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2) 시장점유율

- IT 사업부문
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매출 규모는 조사를 처음 시작한 2001년 2조 8,722억원을기록한 이래 연평균 25.8%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06년 9조 597억원에 이르러 현재는 10조원대의 매출규모를 유지하고 있습니다.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은 향후 산업의 성장 곡선에 따라 급격한 성장률의 증가는 어렵겠지만  안정적인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IPTV의 상용화, 와이브로, HSDPA 등 새로운 통신 서비스의 확대등 호재를 갖고 있고, 통방융합의 추세가 가시화되면서 새로운 융복합 콘텐츠 및 서비스들이 시장에 활기를줄것으로기대됩니다. 각 유통 채널별 성장률을 살펴 보면, 유선 시장의 성장률이 18.3%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무선 시장 13.7%, 오프라인 시장 1.8% 등으로 조사되었습니다.이는 지난 몇 년간 이어져온 콘텐츠 유통의 온라인화가 더욱 강화되는 추세임을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아케이드 시장의 감소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지속적인 소비위축에 유가급등 등 인플레이션 심화 우려로 시장규모는 마이너스 성장이 우려되는 상황이며 특히, 디지털카메라는 시장규모의 급격한 감소가 예상됩니다. 노트북과 데스크톱PC시장 감소에 여파로 모니터 시장도 감소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대기업의 가격인하가 중소기업제품의 시장입지를 더욱 좁히고 있어 당사는 올해도 힘든 싸움을 해야 하겠지만 전체적으로 전년과 비슷한 정도는 유지 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로지텍 제품의 유통은 시작한지 4년 남짓으로 규모를 예측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또한 공유기 시장에서 디링크 제품에 대해 총판계약을 체결하여 시장에 판매하고 있으나 당사의 IT유통사업은 수량자체가 소량이기 때문에 시장점유율의 의미가 거의 없으며, 권위있는 기관의 자료도 구할 수 없습니다. 또한 당사는 매출규모 위주의 사업이 아닌 수익위주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사내에서 따로 시장점유율을 관리하지 않습니다.


- 신약 사업부문
바이오의약 전문 리서치기관인 Decision Resources사의 2009년 12월 보고서에 의하면 신경병증성 통증(Neuropathic pain) 치료제의 시장규모가 2008년 기준으로 거의 60억달러에 달한다고 보고 하였습니다. 또한 이 분야는 매년 약 10% 이상 규모가 커지고 있는 분야입니다. 2000년 초부터 많은 글로벌 제약사들은 TRPV1 길항제 개발에 참여하였으나, 대부분이 임상 1~2상에서 환자에게 열이 나는 이상발열의 부작용으로 개발이 중단 되었습니다. 당사의 약물 또한 동물실험에서 유사한 이상 발열증상이 발견되었으나, 그루넨탈 연구진과 당사의 연구진의 노력으로 발열기작을 규명하고 물질조성을 바꾸어 이상발열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현재 전임상시험이 완료되었으며 글로벌 해외 임상1상에 조만간 진입할 예정입니다. 동 신약후보물질은  세계적인 진통제 전문기업인 독일의 그루넨탈사에 총 마일스톤이 4천만유로에 기술이전 한 제품입니다. 또한 2007년에 염증성통증 분야의 통증치료제를 총 마일스톤 1천만유로에 추가로 기술이전하여 임상과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BBC Research(2010)에 따르면 글로벌 알츠하이머병 시장규모는 2009년 80억 달러의 시장을 형성한 것으로 보이며 향후 5년간 연평균 3.7% 성장해 2014년 96억 달러의 시장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특히 현재 근원적인 치료제가 없는 알츠하이머병의 특성상 질병조절 및 증상 치료제 시장은 축소될 것으로 나타난 반면 진단/바이오마커 시장과 진단관련 영상장비 시장은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나타났는데, 당사가 개발하는 것 같은 근원적인 치료제가 나오면 오히려 질병조절 및 증상 치료제시장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혈액을 이용한 알츠하이머 진단키트를 개발하고 있으며, 식약청에 기 신청한 품목허가의 반려에 따라 추가 임상시험을 통해 재차 허가를 득할 예정에 있습니다. BBC Research(2010)에 따르면 알츠하이머 관련 진단/바이오마커 시장은 2009년 12억 달러에서 향후 5년간 연평균 19.6%의 성장을 할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당사는 알츠하이머성 치매진단에 적용되는 TTR이 세계학회의 주목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볼때 선별검사 키트 개발 전략이 유효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으며 추가적인 여러 시험을 통해 진단키트의 시판 허가를 향후 받아, 당사가 기술이전한 제품들과 당사가 개발중인 신약후보(진통제.치매치료제등)들이 제품으로 출시되어 매년 로열티를 받기 전까지 꾸준하게 주요 cash flow가 되게끔 할 예정입니다.

(3) 시장의 특성

- IT 사업부문
IT기술과 브로드밴드 네트워크가 정보인프라의 중심으로 자리 잡는 과정에서 콘텐츠는 경제성장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며, 정보통신기술과 융합된 방송, 영화,출판, 음악,게임 등 디지털콘텐츠 관련 산업을 통해 이윤을 창출하는 지식기반 경제의 핵심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IVRS 의 경우 쌍방향 음성정보 제공 서비스라는 점에서 기존의 일방 음성전화정보 서비스(ARS)에 대한 매출추이와 직간접적으로 밀접한 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IVRS 사업의 Tele-Hosting 사업부문에 영향을 미치는 수요처는 양질의 차별화된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인터넷 업체 또는 정보 상품을 제공하는일반업체와 Call Routing 기술을 활용하여 IVRS사업을 전개하려는 일반업체가 그 대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수익성 증대를 위해 컨텐츠를 보유한 업체 또는 컨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유무선 포탈사이트 및 커뮤니티 사이트들은 주요 컨텐츠를 프리미엄 서비스의 형태로 유료화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직유료화를 진행하지 못한 컨텐츠 업체도 유료화를 진행할 것으로 판단되며 무선인터넷을 통한 컨텐츠 확산 역시 당사의 매출에는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것으로 예상됩니다.
IT유통시장은 온라인 유통시장 중심으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유통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옥션이나 G마켓.11번가 등의 오픈마켓 과 쿠팡/위메프 등의 소셜커머스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오픈마켓과 쿠팡.위메프 등의 소셜커머스 시장과 종합몰등 온라인 유통시장에서의 판매에 주력중에 있습니다.

- 신약 사업부문
신경병증성 통증은 질환이나 사고로 신경계가 손상돼 초래되는 만성 난치성 통증질환입니다. 신경병증성 통증은 이미 중추신경에 변화가 생긴 질환이어서 말초신경에만 작용하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아스피린, 타이레놀 계통)로는 치료 효과가 제한적입니다. 현재까지 이 질환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치료제는 마약성 진통제인데,몰핀의 사용으로 인한 여러 부작용과 함께 중독성의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마약성이 아니면서 마약성 진통제와 동등한 정도의 강력한 진통효과를 갖는 비마약성 강력 진통제를 동사는 개발중에 있습니다. 당사가 개발중인 신경병증성 통증을 치료하기 위한 비마약성 강력 진통제는 크게 두가지 type으로 TRPV1 Antagonist와 TRPV1 Agonist가 있습니다. TRPV1(Transient Receptor Potential Vanilloid 1)은 통증 수용체입니다.
당사가 독일 그루넨탈사에 기술이전하고 현재 공동으로 개발중인 TRPV1 Antagonist 타입의 이 신약후보는 First in Class(신규 신약타겟에 대한 최초신약) 신약후보입니다. 이 타입의 신약후보물질은 이상발열의 부작용이 있어서 개발에 문제가 되어 왔는데, 실제로 글로벌제약사인 Merck, GSK, AMGEN 등은 임상 1상~2상에서 이상발열의 문제가 발생하여 임상시험에서 철회되었습니다. 또 다른 글로벌제약사인 Eli Lilly의 경우는 약물효능의 부족으로 임상 2상에서 임상이 중단되어 철회되었습니다.하지만 당사의 경우 이상발열의 근본원인을 발견해서 해결하였고, 또 강력한 약물효능을 입증하였습니다. 당사는 2009년 5월 영장류에서 전임상시험을 성공하여 2011년 임상1상 후보물질이 선정되었으며 조만간 임상 1상에 진입할 예정에 있습니다.
알츠하이머성 치매분야입니다. 현재까지 개발되어 시판중인 알츠하이머 치료제는 Acetylcholine esterase(신경계효소의 일종) 의 저해제로서 화이자의 Aricept, 노바티스의 Exelon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치료제들은 근본적인 발병원인을 치료하지는 못하며 단지 약 20%의 일부 환자에서만 일시적인 증세완화의 효과를 보일 뿐입니다. 당사가 개발중인 알츠하이머 치료제는 이 질환의 보다 근본적인 발병인 베타아밀로이드(Amyloid-β)의 생성 및 응집 억제를 통한 방법입니다.
첫째, 당사가 개발하고 있는 응집 억제제 방식이란 뇌속에서 베타아밀로이드가 뭉치는 것을 막는 것입니다. 이런 방식을 통해 알츠하이머 치료제를 개발하는 곳으로는 당사 외에 Elan/Allon사 가 있습니다. 당사의 경우,  2008년 11월 대웅제약과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하여 전임상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쳐 2011년 식약청으로부터 국내 임상 1상 시험허가를 득하였으며, 이에 따라 국내에서 임상시험을 실시하였고 현재 해외임상을 수행할 해외파트너 선정중에  있습니다. 하지 Elan/Allon사의 경우는 이미 독성이 만들어진 다음의 베타아밀로이드 응집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져 치료효과가 적지만 당사의 경우는 독성이 만들어지기 전의 베타아밀로이드 응집을 억제하여 효과가 훨씬 우수한 것으로 평가 되고 있습니다.
둘째, 당사의 알츠하이머 치료제로 또 다른 방식으로 개발하고 있는 RAGE antagonist 방법은 뇌혈관장벽(Blood Brain Barrier, BBB)에 존재하는 RAGE(Receptor for Advance Glycation Endproduct)가 혈관 내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과 결합하여 뇌안으로 옮기는 기능을 차단하는 방식입니다. 또 2010년 1월에는 세계적인 글로벌제약사 '로슈’에 2억 9천만달러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현재 전임상 시험중에 있습니다.
체외진단은 소변, 혈액 등 생물학적 샘플에서 행해지는 테스트로써, 질병 및 감염을 진단하는 것으로 질병의 스크리닝, 치료의 모니터링, 수혈에 사용되는 혈액의 안전성확인 등에 사용 됩니다. 당사는 혈액을 이용한 알츠하이머 진단키트를 개발하고 있으며, 향후 추가적인 실험을 통하여 식약청에 품목허가 신청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BBC Research에 따르면 알츠하이머 관련 진단/바이오마커 시장은 2009년 12억 달러에서 향후 5년간 연평균 19.6%의 성장을 할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국내에 알츠하이머 진단키트가 상용화되어 있지 않고, 알츠하이머 환자가 늘어나고 있어서 상업성은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해당사항없음.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IT 서비스매출 정보제공수수료 컨텐츠 제공 - 1,344
상품매출 LCD모니터, 공유기,게임기기 외 유통 FIRST
로지텍
디링크 외
4,028
신약 신약매출 비마약성 강력진통제
치매치료제
치매진단키트
신약 - 35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  IT 사업은 서비스의 경우 과금방식, 컨텐츠의 내용, 사업조건 등에 따라 공급가격
  이 결정되므로 제품의 단가 산출 및 가격 변동추이를 나타내는 것이 어렵습니다.
  신약사업부문은 연구용역으로 가격의 변동은 없습니다.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 당사 주력제품인 IT사업부문의  컨텐츠 서비스는 유형의 재화가 아닌 무형의 제품
  으로 위 내용에 해당사항이 없음.
  신약사업부문은 연구용역으로 위 내용에 해당사항이 없음.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  IT사업부문은 컨설팅과 상품을 위주로 하는 사업으로 인해 원재료중 주기적, 반
   복적으로 구매하고 있는 원재료는 없습니다.
   신약사업부문은 연구용역으로 가격의 변동은 없습니다.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  IT사업은 당사의 상품유통 및 서비스를 원하는 업체와 계약을 맺어 업체의 요구에    맞게 제품을 개발하여 판매함으로 생산능력 산정이 어렵습니다.
   신약사업부문은 유효성이 확인된 질병의 목표 유전자를 공략하여 신약을 개발하      는 부문으로서 알츠하이머병의 경우 베타아밀로이드의 생성과 응집 및 독성을 저     해하는 기능을 하는 신약을 개발하고 있으며 진통제의 경우 바닐로이드 수용체를     타겟으로 효현제 및 길항제 기전의 진통제 개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알츠      하이머병을 조기에 진단하여 치료의 기회를 높이기 위해 알츠하이머병 진단 키트     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연구기업의 특성상 생산능력(프로젝트 수행능력)은 연구원    의 기본자질과 풍부한 경험의 정도에 의해서 좌우되므로, 생산능력이 실험기계나     연구실의 단순한 인프라의 규모로 산정되지는 않습니다.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  IT사업은 당사의 상품유통 및 서비스를 원하는 업체와 계약을 맺어 업체의 요구       에 맞게 제품을 개발하여 판매함으로 생산실적 및 가동율의 산정이 어렵습니다.
    연구기업의 특성으로 실험기계나 연구실의 단순한 인프라의 규모로 산정되지는       않습니다.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보증금]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  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안산 임차 본사 사무실 25,000 0 0 0 25,000
용산 창고 36,000 0 0 0 36,000
안산 사무실 40,000 0 0 0 40,000
소    계 101,000 0 0 0 101,000
합      계 101,000 0 0 0 101,000


[자산항목 :컴퓨터장비]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  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안산 자가 본사 전산
장비
9 0 0 0 9
소    계 9 0 0 0 9
합      계 9 0 0 0 9


[자산항목 :비품]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  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안산 자가 본사 비품 1,989 0 0 777 1,212
안산 9,669 0 0 7,598 2,071
소    계 11,658 0 0 8,375 3,283
합      계 11,658 0 0 8,375 3,283


[자산항목 :시설장치]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  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안산 자가 본사 내부시설 188 0 0 187 1
안산 53,897 0 0 37,170 16,727
소    계 54,085 0 0 37,357 16,728
합      계 54,085 0 0 37,357
16,728


[자산항목 :연구용기기]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  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안산 자가 안산 연구기기 44,154 0 0 27,566 16,588
소    계 44,154 0 0 27,566 16,588
합      계 44,154 0 0 27,566 16,588

*) 증가/감소분은 국고보조금 상계분 포함임.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진행중인 투자
- 해당사항없음.


(나) 향후 투자계획
- 해당사항없음.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18기 제17기 제16기
신약 신 약
매 출
비마약성
강력
진통제 외
수 출
- -
내 수 35,000 161,200 168,182
합 계 35,000 161,200 168,182
컨텐츠 서비스
수   입
컨텐츠
제공
수 출 - - -
내 수 1,344,234 1,523,241 954,606
합 계 1,344,234 1,523,241 954.606
IT유통 상 품
매 출
모니터 외 수 출 - - -
내 수 4,028,109 9,641,761 7,710,695
합 계 4,028,109 9,641,761 7,710,695
합         계 수 출 - - -
내 수 5,407,343 11,326,202 8,833,483
합 계 5,407,343 11,326,202 8,833,483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대표이사
IT 사업부문 신약사업부문
컨텐츠 IT유통 Business  Development


(2) 판매경로

IT 사업부문중 컨텐츠는 유선과 무선으로 구분하여 유선서비스망과 무선서비스망  을 이용하는 경우에 컨텐츠 사업팀이 고객사와의 계약을 이끌어 내고 고객사에 제품 을 직접 공급하는 직접판매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컨텐츠의 경우 하나로통신의 회선을 임대하여 당사의 마케팅활동을 통해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와 인터넷 포털 또는 일반 웹사이트 사업자의 브랜드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당사는 인터넷 포털 혹은 일반 웹사이트 사업자의 제휴사로 서비스시스템의 개발과 운영, 컨텐츠 관리 등을 담당하고 매출액을 분배하는 형태의 판매경로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에 대한 사후 관 리 및 고객 불만해소를 위하여 스마일 콜센타를 운영하여 서비스의 품질관리에 힘 쓰고  있습니다.
IT유통 부문은 용산 및 전국의 주요 판매 채널을 통한 직접판매와 G-마켓, 옥션,11번가,인터파크 등과 쿠팡/위메프 등의 소셜커머스 시장. On-line 쇼핑몰 및 홈쇼핑등의 경로를통해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신약사업부문은 당사의 주 개발품인 바닐로이드 수용체의 길항제 기전의 진통제와 알츠하이머성 치매 치료제인 RAGE 억제제 신약 후보물질에 대해 다국적제약사인 독일의 그루넨탈 제약 및  로슈사에 직접 공동연구 및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직접 다국적제약사와 계약을 이끌어 내고 기술료 수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3) 판매방법 및 조건
IT 사업부문중 컨텐츠는 하나로통신등의 회선을 임대하여 당사의 마케팅활동을 통해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와 인터넷 포털 또는 일반 웹사이트 사업자의 브랜드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제공월로부터 1개월에서 2개월 내에  현금으로 회수하고 있습니다.
IT유통 부문은 용산 및 전국의 주요 직접 판매 채널 등을 통하여 제품 홍보에 주력하고 있으며, G-마켓, 옥션,11번가,인터파크 등과 쿠팡/위메프 등의 소셜커머스 시장.On-line 쇼핑몰 및 홈쇼핑등으로 판매를 하고 있으며, 판매즉시 결제및 2개월내 현금으로 회수하고 있습니다.
신약사업부문은 바닐로이드 수용체의 길항제 기전의 진통제는 독일의 그루넨탈제약과 4천만 유로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알츠하이머성 치매 치료제인 RAGE 억제제 신약 후보물질에 대해서는 세계적 다국적제약사인 스위스  로슈사에 최대 2억9천만불 규모의 공동연구 및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상기 기술이전 계약에 따른 기술료는 임상실험 단계별로 45일에서 60일이내 회수하고 있습니다.

(4) 판매전략

IT 사업부문중 컨텐츠는 CTI 솔루션을 토대로 개발된 것이긴 하나, 대부분의 CTI 솔루션 업체는 UMS, 콜센타, CRM 등 B2B 모델에 치중하고 있어 직접적인 경쟁 업체로서의 비교가 힘들 것으로 판단됩니다. 당사의 경우 빠른 시간 내에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여러 기반 기술을 연구 개발 함과 동시에 각 개발 단계별 상품화를 통해 수익모델을 정립하고, 향후 시장동향에 따라 소비자의 Needs에 적 합한 상품을개발, 서비스 제공을 시도해 왔습니다.

그러한 결과 Interactive Voice Response, Call Routing 기법을 응용한 Interactive Voice Response System이 긍정적인 시장반응을 이끌어 내었으며, 이를 수익기반으로하여 성공적으로 IVRS 시장에 진입하는데 성공하였으며, 모바일 솔루션 개발등을 통해 차별화 된 시장을 선도하고자 합니다.
현재 수익성 증대를 위해 컨텐츠를 보유한 업체 또는 컨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유무선 포탈사이트 및 커뮤니티 사이트들은 주요 컨텐츠를 프리미엄 서비스의 형태로 유료화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유무선 포탈사이트 및 커뮤니티 사이트에 대한 지속적인 제휴와 디지털컨텐츠의 구축으로  온라인상의 더욱 공격적인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IT유통 부문은 매출 신장을 위하여 주요 판매 채널 등을 통하여 제품 홍보에 주력함과 동시에 G-마켓, 옥션,11번가,인터파크 등과 쿠팡/위메프 등의 소셜커머스 시장.On-line 쇼핑몰을 통하여 홍보하고 있으며, 각 판매채널별 매출 목표달성에 따른 각각의 유통 단계별 판매 가격차별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신약사업부문은 치매치료제인 베타아밀로이드 응집 억제제는 대웅제약과 공동으로 개발을 진행 중이며, 해외는 세계적인 다국적제약사와 직접 판매채널을 통해 기술이전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치매진단 키트는 서울대 병원과 삼성 서울 병원에서 임상 확인을 완료 하였으며, 보건 복지부 과제를 통해 회사가 개발한 진단 키트와 neuroimaging과의 상관성에 대한 데이타를 수집 완료 하였습니다.

5.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는 외화표시 자산 및 부채의 발생시 환율변동에 의한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재무구조의 건전성 및 예측 가능 경영을 통한 경영의 안정성 실현을 목표로 환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의약품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개발 단계에서는 금리위험, 가격위험, 환위험등과 관련된 시장위험에 대한 주요 내용은 없습니다.

6. 파생상품 거래 현황
- 해당사항 없음

7.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대   표   이   사
연구개발 부문장
IT 부문 신약개발 부문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18기 제17기 16기 비 고
원  재  료  비 - - - -
인    건    비 780,206 771,817 722,747 -
감 가 상 각 비 72,334 55,665 53,692 -
위 탁 용 역 비 - - - -
기            타 100,366 198,779 165,609 -
연구개발비용 계 952,906 1,026,261 942,048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0 0 0 -
제조경비 952,906 1,026,261 942,048 -
개발비(무형자산) 0 0 0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7.6% 9.1% 10.7% -


나. 연구개발 실적

주요 특허권 보유현황

번호 구분 특허명(약칭) 출원국 출원일자
(한국기준)
출원/등록번호
(한국기준)
비 고
1 치매 치매 형질전환 동물 및 제조방법 한국 2001.11.20 제0462180호
2 인지기능장애 예방,치료조성물(벤조퓨란계) 한국,유럽,
미국,호주,
카나다,인도,중국,브라질,멕시코,필리핀,뉴질랜드,일본,
인도네시아,
베트남,
이스라엘
2006.10.02 제10-0858357호 대웅제약 L/O
3 RAGE 모듈레이터 스크리닝 방법 한국,인도,
중국,싱가포르
2007.10.15 제10-1110407호 서울대산학협력단
4 치매
진단
혈청내 Aβ항체 측정 진단키트 한국 2004.02.24 제0595494호
5 TTR 이용한 치매 진단 키트 한국 2006.09.12 제0815504호
6 단클론항체를 이용한 치매  혈액용 진단키트 한국 2011.12.06 제2011-0129644호
7 진통제 바닐로이드 수용체의 길항제(페닐동족체) 한국( L/O후 EP 및 기타 17개권역 출원) 2004.06.22 제0707123호 그루넨탈 L/O, 이후 22건 후속 특허 세계출원
8 기타 사람락토페린의 메탄올자화효모 이용한 제조방법 한국 2003.04.04 제0468596호




2060.69

▼17.25
-0.83%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81,000▼
  2. 필룩스6,660▲
  3. 국일제지5,990▼
  4. 삼성전자49,900▼
  5. 에이치엘비129,100▲
  6. 헬릭스미스83,600▲
  7. SK하이닉스77,400▼
  8. 퍼스텍2,390▲
  9. 신라젠12,750▼
  10. 파워로직스1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