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90 ▲ 1,080 (+16.85%) 06/04 장마감 관심종목 관심종목

기업정보

웰크론 (065950) Welcron Company Ltd.
극세사 원단 및 생활용품 사업을 영위하는 지주회사
코스닥 / 섬유의복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개요

 연결회사는 섬유전문 제조업체인 ㈜웰크론, 위생용품전문제조업체인 ㈜웰크론헬스케어, 물, 에너지, 환경 분야 플랜트 전문제조 및 플랜트 종합건설을 주영업으로 하는 ㈜웰크론한텍, 발전 및 환경에너지 설비와 화공설비 제조를 주영업으로 하는 (주)웰크론강원, 수처리전문설비 제조를 주영업으로 하는 (주)엘림하이드로의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사 및 종속회사의 사업부문별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회사명 주요사업의 내용
극세사 섬유 ㈜웰크론
 Welcron Global Vietnam Joint
 Stock Company
고기능성 섬유 제조
위생재사업 ㈜웰크론 헬스케어 위생용품 제조
플랜트 종합건설 ㈜웰크론 한텍 플랜트 전문제조 및 건설
설비 제조업 ㈜엘림하이드로 (주1)
순수설비 제조, 판매
환경, 화공설비 제조 ㈜웰크론 강원 환경에너지 설비, 화공설비 제조

주1) (주)엘림하이드로는 수처리기기 전문 Engineering 회사이며, 2014년 1월 24일
종속회사 (주)웰크론한텍이 소유지분율 100%로 지배력을 획득하였습니다.

가. 업계의 현황
[지배회사의 사업]

1) 섬유산업
(산업의 특성)

우리나라의 섬유산업은 원자재의 1/3을 해외에서 수입, 가공하여 완제품을 만들며 그 완제품의 2/3를 해외로 수출하는 해외의존형, 수출주도형 산업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생산구조는 원료·사·직물·염색·의류·제조·유통으로 이어지는 다단계로 형성되어 있고 원료측면의 경우 대규모 기업이, 제조 및 유통의 경우 소규모 기업이 점유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과거 섬유산업은 산업기반의 선진국형 변화가 늦어 국내 타 산업 또는 해외 섬유산업의 경쟁력 약화의 결과를 가져왔고 2007년 4.1%까지 제조업 구성비율이 낮아졌습니다. 하지만 약점으로 지적되었던 화학섬유의 공급과잉문제는 구조조정을 통하여 해소되었고 이와 함께 패션산업과 산업용 신기술 섬유분야의 발전을 통하여 고부가가치 고용산업으로 다시 국가 기간산업의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국내외 시장여건)
섬유산업은 전후방 파급 효과가 큰 우리나라 최대 고용산업으로 생산, 고용, 업체 수 비중이 높은 핵심 기간산업(업체수의 17.4%, 고용의 11.1%, 생산액의 3.1%를 차지)이며 우리나라 주력 외화 가득 산업이자 수출산업으로 무역수지는 ‘02년까지 매년 100억불 이상 흑자를 기록 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60년간 축적된 경영, 생산기술을 바탕으로 섬유수출 세계 8위(2.1%) 섬유생산기술 세계 5위로 그 우수성을 인정 받고 있으며, 국내 섬유ㆍ패션산업은 제조업체가 43,700여개(1인이상), 도매 유통업체가 24,000여개사에 달하는 등 전국적 유통망을 형성하고 있어 국민 경제ㆍ생활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미래 섬유기술은 기존 섬유소재의 기반기술과 6T(IT, BT, NT, ET, ST, CT) 신기술이 융합되면서 고감성, 고기능, 고성능 섬유개발이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향후 SUPER섬유(극한환경 섬유), LOHAS섬유(친환경 섬유), SMART섬유(생각하는 섬유), NANO섬유(융학기술 섬유)등의 분야가 미래 섬유기술을 선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SUPER섬유 및 NANO섬유는 한국의 주력산업인 자동차, 조선 등과 미래형 군사 섬유제품에 사용되는 강력한 내구성을 보유한 첨단 기능성 소재로서 국내 R&D에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IT와 섬유기술의 컨버전스(Convergence)로 SMART의류, 입는 컴퓨터, i-패션 등 새로운 산업의 등장과, 온실가스 및 환경오염 규제, 에너지환경에 대한 의식강화 등으로 녹색성장을 위한 친환경 제품 및 LOHAS섬유의 개발이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기반 구축을 위하여 1조 2,000억원 규모의 R&D 자금 지원을 예정하고 있으며, 이는 한국 섬유산업의 고부가가치 기술섬유 시대로 진입케하는 신 섬유 로드맵의 핵심 골자이며,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국이 독점하고 있는 고기능성 섬유 분야에 집중적인 기술개발과 투자를 통해 한국의 섬유 산업을 기술 선진국형 첨단산업으로의 변신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첨단 고부가가치 섬유생산 구조로의 전환을 통하여 2015년 121억불의 세계4위의 섬유수출국으로 도약해 나갈 것입니다. [한국섬유산업협회 국문 홍보지 발췌]

(시장 경쟁우위 요인 및 회사의 강/단점)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사업분야는 산업용 섬유와 생활용 섬유로서 극세섬유의 장점인 흡수성, 닦음성, 흡한속건 특성을 기반으로 한 클리너, 생활용품, 반도체 와이퍼등의 고기능성 섬유제품과 방사방식의(melt blown) 나노섬유를 기반으로 한 필터여제, 위생용 섬유, 보호용 섬유 제품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력품목인 고기능성 청소용품은 내수보다는 수출 위주로 영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특히 극세사 크리너는 2001년 3월 산업자원부로부터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될 정도로 세계적으로 경쟁력이 뛰어난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지난 2000년부터 3M 본사와 독점공급계약을 체결하여 전 세계 3M 네트워크를 통하여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럽과 미국의 해외사무소를 중심으로 대형거래처 발굴에 성공하여, 전세계 약 40여개국에 극세사 청소용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미국 FDA로부터 중금속안정성에 대한 인증 및 유럽 환경마크를 획득하여 유해물질 규제가 엄격한 선진국 진출에 유리한 위치를 점하게 되었으며, 당사의 제품이 환경친화제품으로 인식되면서 신규 바이어 확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극세사 목욕용품은 일반 소재보다 흡수성이 3배 이상 탁월하고, 뛰어난 터치감과 보온성 등의 장점으로 면소재의 목욕용품 시장을 빠르게 대체해 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에는 극세사 소재 뿐만 아니라, 유기농면, 대나무섬유, 키토산섬유 등을 소재로한 자연친화제품을 출시하여 사업영역을 확장해나가고 있으며, 2011년 친환경 침구 전문 브랜드 'Sesa Living'을 런칭하여 알러지방지 침구류, 아토피방지 유아용품등 웰빙형 복합매장으로 확대개편한 대리점을 개설 중 입니다. 올해 전국각지에 210개의매장 개설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167개의 대리점을 개설하여 고부가가치를 올릴수 있는 사업구조로 개편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WELCRON GLOBAL VIETNAM JOINT STOCK COMPANY(베트남 소재)를 유한회사에서 주식회사로 전환하고 생산기지의 교두보를 확보 함으로써 생산단가의 경쟁력을 확보 국내외 침구류 및 생활용품류 제품들의 이익이 증대 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의 사업]
1) 위생용품 산업
(산업의 특성, 성장성, 시장여건)
 위생용품(생리대) 산업은 사업개시에 필요한 설비투자규모가 크며 부피에 따른 판매단가가 낮은 비효율적인 사업입니다. 또한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가 높고 쉽게 변하지 않는 성격을 갖고있어 시장진입이 어려운 사업입니다. 하지만 시장진입을 성공한 기업이 일정한 시장지위를 달성할 경우 경기등 소비성향 변화에 따른 수요의 증감이 거의 없는 시장성격을 갖습니다.

(시장 경쟁우위 요인 및 회사의 강/단점)
 높은 품질의 제품 기획, 생산 능력과 브랜드 파워 그리고 국내외 모든 유통체널에서의 신뢰성을 통하여 국내 생리대 시장의 약5% 점유율을 갖고 있으며 이중 특히 한방생리대 시장의 경우 40% 이상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향후 생리대 시장에서 전체적인 수요증가 및 감소가 높지 않을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향후 당사는 한방 생리대 이외의 일반생리대 및 라이너생리대의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방법으로 효율적인 사업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2) 에너지절감 산업설비

(산업의 특성)
종속회사가 영위하는 산업설비 분야는 기계, 화공, 전기, 화학, 전자 등 순수 및 응용과학 기술이 폭넓게 요구되는 기술집약형 산업으로 분말이나 액상으로 된 제품을 생산하거나 다루는 산업에 폭넓게 적용됩니다. 주 설비공급 산업에는 바이오산업(라이신,핵산, 쓰레오닌, 바이오연료 등), 전분당산업(포도당, 침지수, 솔비톨 등), 제당산업, 식품산업(주스, 유가공, 커피추출액 등), 섬유산업(카프로락탐, 접착제 등), 제철산업(부산물 회수 및 용수재이용), 해수담수(MED,MSF), 폐수처리(각종 폐액), 오일샌드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산업에 공급하는 설비는 수요자의 니즈(needs)에 따라 맞춤형(Tailor-made)으로 공급하는 수주산업으로, 기술력과 가격, 축적된 시공경험이 수주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또한 동 분야는 에너지 다소비형으로전체공정에서 에너지 비용이 가장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에너지절감 여부가 중요시 됩니다.

(산업의 성장성)
에너지 및 기후변화에 대한 글로벌 위기감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정부에서도 녹색 정책을 표명하며 다양한 에너지절감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종속회사의 설비는 농축, 건조, 증류, 결정 등 에너지 다소비 분야에 공급되는 설비로, 이 가운데 에너지절감 농축설비는 최대 94%까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어 기업의 에너지비용 절감 및 국가 정책에 부응하는 미래 산업입니다. 또한 바이오연료와 같은 대체에너지 시장이 국가 주도로 활성화 되고 있고, 탄소배출권 및 이차전지 시장의 성장이 예견되면서 동분야에 해당되는 당사의 설비부문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일반적으로 설비산업은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경기변동에 따라 고객사의 설비투자 규모가 변동되고 그에 따라 당사의 수주와 매출도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경기불황기에는 기업들의 원가 절감을 위한 전략으로 에너지절감설비의 수요가 증대되어 경기변동의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에너지 및 기후변화에 대한 위기감 고조로, 경기변동과는 별개로 에너지절감 산업설비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 있는 외부환경이 강화되고 있어 경기변동에 따른 위험을 줄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여건)
이 분야의 국내시장은 전통적으로 해외의 산업설비 전문 대기업 특히 업력이 오래된 유럽의 글로벌 기업이 독점해 왔습니다. 종속회사는 이러한 외국설비가 독점하는 국내시장에서 94년 회사설립 이후 에너지절감에 대한 기술력과 제품경쟁력으로 고품질의 국산설비를 공급해 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종속회사가 공급하는 설비들은 초기 투자비가 높아 상대적으로 에너지절감 효과가 큰 대용량 설비 위주로 공급이 이루어져, 높은 에너지절감 효과에도 불구하고 국내 시장이 크게 활성화 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에너지 및 기후변화 위기 등으로 다양한 국가 정책들이 시행되고 있고, 이러한 외부환경 변화에 대응하려는 기업들의 적극적인 전략의 일환으로 종속회사의 에너지절감 설비가 대안이 되어 적용 가능한 국내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종속회사는 2008년 이전까지는 국내 대기업이 해외 프로젝트 진행시 동반 진출하여 설비를 공급해 왔으나, 해외영업 및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에 힘입어 2008년부터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중국 및 남미, 동남아시아에서 수출실적을올리고 있습니다. 회사가 집중 공략하고 있는 해외시장은 중국 및 동남아시아입니다.중국시장은 빠르게 진행되는 산업발전과 이에 따른 에너지 부족으로 에너지절감 농축,결정 설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11년부터 라이신, 핵산, 쓰레오닌 등의 바이오 산업의 투자가 전 세계적으로 활기를 띠면서 회사의 농축, 결정 설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절감 설비 가운데 종속회사의 주력제품은 에너지절감을 극대화시키는 MVR 농축설비로 국내 시장점유율은 40%(당사 추정, 근거: 국내 대규모 농축설비 입찰 시 유럽 다국적기업 GEA Wiegand사와 주 경쟁상황) 이상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시장 경쟁우위 요인 및 회사의 강/단점)
시장 경쟁우위 요인에는 기술 및 설계 경쟁력, 품질 경쟁력, 가격 경쟁력이 있습니다.종속회사는 기술에 대한 신뢰 확보와 핵심 제조기술 보유, 가격경쟁력, 고객 지향적인 설계 및 시공, 밀접한 사후관리를 통하여 외국경쟁업체와 국내외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국내 수요처에서는 원활한 의사소통과 고객의 요구가 충분히 반영된 종속회사의 엔지니어링 능력에 대해 경쟁업체 대비 우수한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향후 해외 매출증대를 위해서는 글로벌 브랜드 파워와 영업력 증대가 필요하며, 이를위해 마케팅 강화, 해외현지 영업거점 확보, 글로벌 영업 엔지니어 확보 및 육성, 원가슬림화를 위한 지속적인 R&D 등의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3) 식품제약설비

(산업의 특성)
식품제약설비는 음료, 우유, 커피, 제당, 요구르트, 치즈, 맥주, 제약분야 등에 공급하는 설비로 원료의 저장부터 배합 및 혼합, 살균, 세정, 중앙 제어, 제품 포장 등에 필요한 설비입니다. 동 분야의 산업은 단위설비부터 대규모 시설 투자를 수반하는 턴키방식의 프로젝트까지 다양한 설비를 공급하는 장치산업입니다. 수요처에서의 설비 도입 검토는 설비의 성능이 곧 생산성과 직결되므로 매우 보수적으로 이루어지며, 설비의 도입 검토 시 설비의 안정성, 경제성, 운영의 편리성 등을 중요시 여기고 있어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산업의 성장성)
종속회사의 주 수요처는 유음료 회사로, 국내 음료산업의 설비가 1970년대부터 설치된 바, 설비가 노후화 되거나 수동 형식의 설비가 여전히 상당수 존재하기 때문에 노후로 인한 교체 수요 및 수동공장의 공정자동화 도입 등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심 소재 공장의 도심 외곽으로의 이전, 신제품 출시 등으로 대형프로젝트가 발생하고 있으며, 제약, 식품, 유가공 회사들의 음료시장 진출 등으로 신규 설비투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편, 소득 증가에 따른 삶의 패턴 변화로 웰빙 붐이 일면서 음료시장은 기능성 음료가 대거 출시됨에 따라 다양한 신제품이 빠른 주기로 출시되고 있어 유음료 산업의 설비 시장은 지속적인 수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1년도부터 국내 커피믹스 시장의 성장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관련 생산설비의 수요가 큰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설비산업은 일반적으로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경기변동에 따라 고객사의 설비투자 등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종속회사의 수주와 매출도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경기 침체 시 전방산업에서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신제품 출시 등)을 구사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설비 투자가 선행되어 경기변동의 위험을 줄이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시장여건)
2011년 국내 전체 음료시장 규모는 약 3조7천억원 규모로 추정되며(한국식품연감) 신제품 출시, 도심공장의 외곽이전, 수동공장의 자동화전환, 제품 포장 용기의 변화, 신규 시장진입자의 출현 등의 설비투자 요인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국내 식품제약설비 시장은 외국설비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종속회사는 엔지니어링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체 개발설비 및 국내외 설비를 공급하며, 해외 대기업 2~3곳의국내 법인(대리점)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 종속회사는 현재 국내 시장을 주력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나 기술력, 시공실적, 가격경쟁력 등의 경쟁력을 확보함에 따라 해외 수주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농산물,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면서 동남아시아의 구매력, 투자력이 증가하여 맥주, 음료(주스포함), 우유 등의 생산설비 투자가 활기를 띠고 있어 동시장을 집중 공략하고 있습니다.

(시장 경쟁우위 요인 및 회사의 강/단점)
시장 경쟁우위 요인에는 품질 경쟁력, 시공능력, 가격경쟁력이 있습니다. 종속회사는고객의 생산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맞춤형 공정설계, 완전자동화를 통한 경쟁력 제공, 설계부터 시운전까지 일괄 책임시공능력, 국산화를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 고객중심 사후관리 등이 종속회사의 강점입니다. 그러나 글로벌 브랜드 파워를 높이고 해외 바이어 발굴을 위한 다각적인 인프라를 구축해야 하는 과제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마케팅 강화, 설비의 표준화 및 모듈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 글로벌 인재확보 및 육성, 임직원 외국어능력 배양 등의 교육제도 강화, 지속적인 원가슬림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4) 환경설비

(산업의 특성)
종속회사는 폐수처리설비 및 축산/음식물쓰레기 자원화설비, 용수재이용 시스템 등 환경관련 설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의 공급설비들은 환경 규제 강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폐수처리설비 및 용수재이용, 축산/음식물 쓰레기 분야는 강화된 수질 규정에 부합하도록 폐수를 처리하여 방류하고 이를 공정에 재활용하는 총체적인 기술이 요구되는 기술집약적인 산업입니다.

(산업의 성장성)
환경설비 분야는 환경에 대한 관심과 위기의식의 증가로 정부규제가 점차 강화되어가고 있습니다. 기업들도 규제를 피하기 위한 소극적 환경정책에서 탈피하여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깨끗한 기업의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적극적인 환경설비 도입을 검토하면서, 설비 시장은 소극적 시장에서 적극적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방류수질 기준의 강화, 슬러지에 대한 해양 투기 금지 등 기업들의 폐수처리장 운영비를 증가시켜 원가를 상승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폐수를 적합하게 처리하면서 오염원 배출을 최소화하고, 운영에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설비는 향후 환경설비에 대한 수요처의 중요한 요구사항이 될 것 입니다.
종속회사의 공급설비들은 물을 정화하고 이를 공정에 재활용하여 폐수를 방류하지 않고, 나아가 담수를 생산하는 물 관련 산업설비로서 글로벌 물 부족과 환경문제가 심화 되는 상황에서 높은 성장성이 예상됩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설비산업은 일반적으로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경기변동에 따라 고객사의 설비투자 등이 영향을 받기 때문에 당사의 수주와 매출도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폐수처리분야는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투자개념 보다는 비용으로 인식되어 경기침체시 그 영향이 더 클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환경규제의 강화와 물 부족 심화로 기업들은더이상 물과 환경문제 대응에 소극적일 수 없으며, 종속회사의 설비 도입은 폐수처리및 물 관련 도입목적 달성과 아울러 에너지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경기변동의 위험을줄일 수 있습니다.

(시장여건)
전세계 물산업의 시장규모가 2007년 3,650억 달러에서 2012년에는 4,95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는 등 물산업은 성장 추세에 있습니다.(Global Water Intelligence,Morgan Stanley(2007.5),US Department of Energy, Goldman Sachs(2007.6),LG경제연구원 분석 인용)) 종속회사는 음료, 유가공, 전분, 맥주, 피혁, 제지 산업 등 고농도 유기물을 함유한 폐수가 발생하는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설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폐수처리설비 분야는 설비의 초기투자비용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폐수 발생량이 많은 대기업 위주로 고객 대상이 한정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폐수를 처리하면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를 공정의 에너지원으로 사용함으로써 에너지비용을 절감하여 투자비 회수기간이 단축되기 때문에 도입 고객 대상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폐수처리공정과 에너지절감 산업설비를 시스템화 하여 무방류시스템 및 용수재이용 시스템을 공급함으로써 고객 대상의 확대와 아울러 매출 증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한편 2013년 음식물폐수, 2014년 산업폐수 및 폐수오니의 해양투기가 금지됨에 따라 관련 처리시설의 수요 증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시장 경쟁우위 요인 및 회사의 강/단점)
시장 경쟁우위 요인에는 기술 및 설계 경쟁력, 품질 경쟁력, 가격 경쟁력이 있습니다.종속회사가 공급하는 폐수처리설비는 네덜란드의 세계적인 폐수처리 설비회사인 Paques사와 기술 제휴를 통해 공급하는 설비로, 국내에서는 2003년부터 현재까지 10건 이상의 공급실적을 가지고 있어, 축적된 경험과 기술력으로 기술 및 설계, 품질, 가격 등의 경쟁우위 요인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 공급설비가 대기업 위주로매출대상이 한정되어 있어 폐수처리 분야의 다각화를 통한 매출대상의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5) 해수담수설비

(산업의 특성)
담수설비 산업은 민간보다는 공공 부문 주도형 산업으로 대부분 대규모 초기비용이 발생하며 엔지니어링, 설계기술 및 제작능력, 시공, 유지관리, 보수 등이 결합된 총체적인 기술집약적 산업입니다. 담수공정은 열이용 공정과 막분리 공정으로 크게 구분되며 경제성, 용도, 규모, 지역, 환경 등의 요인에 따라 설비 선택이 이루어집니다.
품질이 확보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역량이 중요하여 업체의 기술력, 과거 실적 및 인지도, 규모 등이 업체선정 시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며 이에 따라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산업의 성장성)
물은 인류의 생존과 성장에 필수 요인으로, 물 자원의 부족에서 지구상 어느 곳도 자유로울 수 없는 상황이 전개되면서 정부는 물 확보를 위한 정책과 투자를 강화하고,물의 경제적 가치 상승으로 민간 부문의 투자도 증가하고 있어, 해수담수설비 시장의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BCC Research에 따르면 2012년 세계 담수시장 규모는 약36억달러(약4조3천억)로 2007년부터 2012년까지 13.4%의 연평균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담수설비는 대규모 투자를 요하고 민간자본보다는 공공 부문 주도로 이루어지는 특성으로 국가 정책과 경기변동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물 부족 문제가 지역적인 편재를 벗어나 전 세계적인 문제로 확산되면서, 경기변동과는 다른 차원으로 생존과 산업발전에 직결되는 담수의 확보를 위한 수요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여건)
국내 해수담수설비 수요는 대부분 지리적 조건으로 수자원 확보가 어려운 도서지역이나 해안에 인접한 산업지역에 편재해 있습니다. 섬지역 소용량의 담수설비는 약 100여곳(2008년)이 가동중에 있으며 역삼투법(RO)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수담수화시설의 초기투자비용과 운전비용이 시간이 갈수록 감소하고 있어 여타의 담수취득 방법보다 해수를 담수화 하는 방법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만큼, 국내 해수담수설비시장은 그 성장이 전망됩니다. 종속회사는 역삼투법 등 막분리 공정설비 부문을 강화하여 국내 추자도 해수담수설비를 수주하는 등 해수담수설비 시장에 본격적으로진출하고 있습니다.
한편, 국내 담수시장보다는 해외시장에서 국가 주도로 대형 규모의 설비 수요가 발생하고 있으며 중동지역과 유럽, 아시아 등에서 연평균 12% 이상(BCC Research)의 고성장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종속회사는 에너지절감 기술이 적용된 다중효용방식의 MED 담수설비 수출 실적을 발판으로 추가 수주를 위한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시장 경쟁우위 요인 및 회사의 강/단점)
시장 경쟁우위에는 기술력 및 시공능력, 가격경쟁력, 실적 및 인지도 등이 있습니다. 품질이 확보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함과 동시에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공정 및 기술개발을통해 고객이 원하는 품질의 물을 생산하면서도 원가를 낮추어야 합니다. 또한 고객이원하는 제품(물)은 고객의 니즈, 환경조건 등에 따라 상이하므로 품질에 대한 확신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실적과 인지도가 요구됩니다. 종속회사는 2008년도 MED설비 공급을 시작으로 담수시장에 진입한 초기 진입자로써 국내외 풍부한 경험을 가진 대형 담수공급자에 비해서는 절대적인 약세요인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종속회사는 회사의 에너지절감 및 수처리 분야의 기술력과 시공경험을 바탕으로, 중소규모 단위의 틈새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담수설비를 공급하는 전문 해수담수설비 제조업체를목표로 내부 역량 및 영업력, 마케팅 강화 활동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결실로 2011년 8월에는 추자도로부터 1일 생산량 2,500톤 규모의 국내 최대 역삼투압 방식의 해수담수화 플랜트를 수주하여 2012년 12월 준공완료 했으며, 2012년 5월에 개최된 여수세계박람회에 해수담수 파이롯트 설비를 공급하는 등 국내외에서 당사의 해수담수화 플랜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2013년 5월에는 성균관대가 보유한 해수담수화공정 원천특허 2건을 포스코건설과 공동 양수하였습니다. 양수한 특허는 역삼투압 방식의 해수담수화 시설에서 공정 중 발생하는 필터 오염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기술로, 기존 시설에서 문제가 됐던 막오염을 해결해 20% 이상의 담수화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특허기술을 기반으로 당사와 포스코건설은 공동으로“고효율 세라믹 막여과 전처리 공정과 빗물 블렌딩을 적용한 저에너지 RO 해수담수화 기술”을 개발하여 국내 최초로 환경 신기술인증을 획득(2014.01.24~2019.01.23) 하였습니다. 본 신기술은 국내외 담수사업에 적극 활용하여 수주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편 2014년 1월, 인천에 소재하는 수처리기기 전문기업인 ㈜엘림하이드로의 지분을 100% 인수하여 수처리부문 제조역량을 확대하였습니다.

6) 플랜트 종합건설(신규사업)

종속회사는 플랜트 뿐만 아니라 건설까지 포함하는 플랜트 종합 EPC사로의 도약을 목적으로 에너지, 물, 환경 관련 플랜트 공급사업을 확대하여 국내외의 각종 종합 플랜트 건설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국내외 화공, 에너지, 발전설비, 산업 기계분야, 플랜트건설 시장을 대상으로 각종 기술용역 및 EPC사업 공동수행을 위한 입찰설계, 견적, 종합설계, 완벽시공, 유지관리까지 One Stop Total Service를 제공합니다.

(산업의 특성)
플랜트 건설산업은 발주자로부터 주문을 받아 설계, 조달, 생산, 시공, 준공하여 인도하는 수주산업입니다. 생산활동이 주로 플랜트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프로젝트마다 고객의 요구가 상이하여 고개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엔지니어링 및 설계, 시공능력이 중요시 됩니다. 또한 토지를 바탕으로 노동ㆍ자본ㆍ기술 등의 생산요소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여타 산업에 비해 기술 및 노동 집약적, 부가가치의 창출 효과가 큰산업입니다.

(산업의 성장성)
글로벌 저성장 국면에 직면하면서 단순 시공 위주의 플랜트 건설에서 탈피하여 바이오, 녹색성장, 대체에너지 등 신성장플랜트 부문의 투자 확대에 따른 성장동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수주산업인 플랜트 건설사업은 경제상황, 산업구조, 산업활동의 변동 등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한편 플랜트의 특성에 따라 경기국면마다 다양한 수요가 발생하며 고객의 공격적 선투자, 정부의 금융정책 및 건설관련 규제 등이 플랜트 건설경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입니다.

(시장여건)
글로벌 경기침체로 투자가 위축되면서 플랜트 건설 경기는 회복세가 둔화될 전망입니다. 한편 제약, 식음료, 물류 등 산업 부문에 따른 중소규모 단위의 플랜트 투자가 발생하면서 플랜트 건설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바이오, 대체에너지등의 녹색성장을 견인할 신성장플랜트 및 해외 발전플랜트의 투자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시장 경쟁우위 요인 및 회사의 강/단점)
종속회사는 에너지, 물, 환경 관련 플랜트 엔지니어링 및 시공을 통해 쌓은 노하우를 기반으로 플랜트에 최적화된 건설 시공을 일괄 수행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였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플랜트 엔지니어링부터 시공, 사후관리까지 Total Service를 제공함으로써 가격과 납기,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한편, 동 분야는 진입초기이기 때문에 시장개척에 대한 위험이 존재합니다. 적극적인 시장개척을 위한 전략으로 기존 플랜트 시장을 기반으로 고객군을 확보하고, 특화된 전문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통한 공동수주, 신성장부분(바이오, 대체에너지, 친환경 등) 관련 프로젝트 발굴등 적극적인 영업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7) 발전에너지설비(Power Station and Plant)

(산업의 특성)
발전에너지설비(Power Station and Plant)는 전력생산을 위해서 건설되는 산업시설로서 어느 국가, 어떤 지역에서도 발전에너지설비(Power Station and Plant)는 반드시 건설되어야 하는 플랜트(Plant)입니다. 이러한 발전에너지설비 부문에서 종속회사는 산업용 열병합발전용 수관식 보일러(Industrial and Cogeneration Water-tube Boiler)와 지역난방용 온수보일러, 발전설비에서 발생하는 고온의 증기(Hot Steam)를 활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기인 HRSG(Heat Recovery Steam Generator)를 공급하며 보일러의 열설계, 기본설계, 제작, 설치 및 시운전까지 총체적인 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발전에너지설비(Power Station and Plant)의 필수적인 산업용 열병합발전용 수관식 보일러(Industrial and Cogeneration Water-tube Boiler)는 종합기술력을 요하며, 이러한 산업은 고용의 창출, 에너지 분야의 인재육성과 같은 국가사회적 기능을 수행함은 물론 제품 및 기술의 수출로 국가경제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하자원이 없는 자국에 대체에너지를 개발할 수 있는 근간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성장성을 예견할 수 있습니다.

(시장규모 및 전망)
발전플랜트에 있어서 석탄/석유발전플랜트와 가스복합화력발전플랜트가 동반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IEA에 따르면 석탄은 가장 저렴한 발전원이라는 매력으로 인해 석탄산업이 발달한 국가를 중심으로 꾸준한 설비증가가 예상됩니다. 장기적으로 카타르, 이란, 이라크를 중심으로 한 가스생산 증가가 중동지역의 가스부족을 해결할것으로 전망되며, 가스복합화력발전 역시 과거의 인기가 재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특히, 가스복합화력의 경우 CO2 및 NOx, SOx 배출량에 있어 기존 화력발전대비 우수하여, 그 동안 선진국을 중심으로 건설이 진행되어 왔으나 최근 개발도상국에서 가스복합화력을 선택하는 빈도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가스복합화력발전은 IPP(민간발전사업자)의 시장 참여 증가 등 전력시장 참여자 변화로 향후 발전원 선정에 있어 경제성 및 운영 용이성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낮은 초기투자비 및 운영비용 등의 장점으로 향후 발전용량 증가는 가스복합화력방식을 통한 방식이 주류가 될 전망입니다.

8) 화공설비(Chemical Process Plant)

(산업의 특성)
종속회사는 화공설비를 구성하는 주요 부분인 열매체보일러(Hot Oil Heater and Boiler), 반응기(Reactor), 압력용기(Pressure Vessel)와 열교환기(Heat Exchanger)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화공설비(Chemical Process Plant)분야는 우유, 폐수처리, 제약,석유, 화학, 천연가스처리공정, 정유 등 우리의 생활 전반과 산업까지 포함하는 시장을 형성하고, 기술집약적인 산업인 동시에 노동집약적인 산업으로 그 중요성이 높다고 하겠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종속회사의 전략적 주요사업인 황회수설비는 유전에서 가스를 채굴할 때, 그리고 원유를 정제하는 정유 과정에서 대부분 황화수소(H2S)가 포함된 가스(Sour Natural Gas)가 배출되는데, 이 때 발생되는 황 성분은 부식성이 강한 황화수소(H2S)가 대부분을 차지하여 환경오염과 설비수명 단축 등의 치명적인 요소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유전가스 채굴시 또는 원유 정제 과정에서 황을 함유한 유해가스를 분해 및 반응시켜 황을 회수하는 공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회수 및 추출된 황은 황산, 의약품, 화장품, 화학비료와 고무제품의 생산에 사용되므로 황 회수 공정은 그 경제적 가치가 높을 뿐만 아니라, 그 응용분야가 다양하여 시장의 확장성과 성장성을 모두 전망할 수 있는 높은 부가가치실현이 가능한 분야입니다.

(시장규모 및 전망)
가스 및 석유화학플랜트의 시장규모는 전 세계의 투자계획을 통하여 성장성을 예상할 수 있는데, 2007년부터 2030년까지 매년 5천억 달러(USD)이상, 총 11조 8천억 달러(USD)가 투자될 것임을 2008년 런던 국제에너지회의에서 밝힌 바 있고, 오일/GAS, 정유 및 석유화학 플랜트의 세계시장 규모는 2007년 1,530억불에서 2010년 1,900억불 규모로 연평균 7.4%의 성장을 이룰 것으로 IEA는 추정하고 있습니다.

특히 화공설비시장의 큰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중동지역은 UN조사에 따르면, 인구증가율이 지난 2000년에서 2007년 사이 13.8%로 세계 8.7% 대비 현저히 높은 수준을 보임과 동시에 실업률이 심각한 상황에 이르게 되었는데, 이는 그 동안 단순한 가스나 석유의 자원 수출에 의존하는 모노컬처(Mono-Culture)경제 구조가 한계에 직면하였음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타계하고 경제구조를 다각화하기 위해 다양한 석유화학 제품과 고부가가치 특수 제품 설비를 자국에 건설하고 생산하여 수출하는 구상을 하고 있으며, 중동 경제 전문지인 MEED는 2009년 중동 지역에서 세계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계획되었던 38개의 석유화학 관련 프로젝트 중 31개가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으며, 7개만이 중단 상태에 있는 것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중동지역 뿐만 아니라 우크라이나와 같은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 지역과 BRICs시장도 후진국에서 개발도상국가로 진입하려고 하는 정부차원의 개발 움직임을 간파할수 있습니다. 이처럼 세계 경제침체 상황에서도 정부차원의 지원과 투자를 지속함으로써 시장의 규모와 안정성을 더욱 확고히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9) 환경에너지설비(Environmental Plant)


(산업의 특성)
종속회사는 공기오염과 지구온난화에 영향을 미치는 연소 후의 손실열을 회수 또는 재활용하는 폐열회수설비(Waste Heat Recovery Unit or WHRU)와 쓰레기 등의 폐기물을 소각하여 온수, 전기 등을 생산하는 소각로(Incinerator)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너지설비는 환경공학에 회사의 주요 기술력인 "보일러"의 열공학,유체역학,기계공학 및 재료공학이 종합적으로 접목된 기술집약적인 설비 분야입니다.
환경에너지설비(Environmental Plant)는 대부분 각 국가의 정부나 자치단체에서 정책적인 지원과 투자로 선진국가로부터 그 시장이 점차 확장되면서 미래에너지 개발에 초석의 역할을 할 것이며, 상대적으로 자원이 적은 국가를 자원부국으로 전환시킬수 있는 국가산업과 경제발전에 또 하나의 근간이 될 것 입니다.


(시장규모 및 성장성)
종속회사가 주력으로 공급하는 환경에너지설비는 소각로 및 폐열회수보일러(HRSG)입니다. 동 제품은 발전설비의 부분설비로써 발전시장규모에 따라 시장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EIA(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에 따르면 2006~2030년 세계발전설비는 연평균 1.8% 수준의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며, 발전설비는 2,134GW(21.3억KW)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30년까지의 발전설비 증가는 2006년 현재 발전설비의 60% 수준에 이르고 있는데, 동기간 전 세계 전력 수요가 1.7배 커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각국의 증설 계획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IEA(International Energy Agency)에 의하면 2005~2030년간 세계 에너지부문 투자액 총 20.2조 달러 중에서 전력부문이 56%인 11.3조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한편 국내 전력관련 설비도 향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제3차 전력수급 기본계획(2006.12)'에 의하면 국내 총 설비용량은 향후 연 2.3%증가하여 2020년에는 2006년 수준의 1.4배인 8,815만KW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대전력 수요도 2020년에는 7,181만 KW(2006년 5,899만 KW의 약 1.2배)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최대전력 수요의 증가에 맞춰 발전설비에 2006년부터2020년까지 총 32조원을 투자할 전망이며 이 가운데 석탄, 석유 및 LNG 등 화력발전 설비에 약 14조원 정도가 투자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종속회사의 동 사업부문은 성장성이 예상됩니다.

나. 사업부문별 주요 재무정보
연결회사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제 1108호(영업부문)에 따른 보고부문이 단일부문으로 지배회사와 종속회사의 기업전체수준에서의 주요 별도(개별)재무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백만원)
구분 당반기 전기
섬유산업 위생재 산업 섬유산업(해외) 플랜트건설 외 섬유산업 위생재 산업 섬유산업(해외) 플랜트건설 외
자산 102,203 11,428 8,162 162,316 101,508 11,943 6,403 155,998
부채 49,073 12,437 8,322 59,872 48,619 12,577 5,493 54,486
자본 53,130 (1,009) (160) 102,443 52,889 (634) 910 101,512
매출액 35,580 8,792 3,840 64,314 68,796 19,981 2,605 145,759
영업이익 657 (256) (861) (1,730) 486 (1,990) (1,417) 10,605
당기순이익 133 (446) (1,089) (1,424) (836) (2,466) (1,664) 11,314
총포괄이익 241 (376) (1,070) (1,346) (879) (2,530) (1,671) 10,118


2. 주요 제품, 서비스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 등 매출액 비율
극세사제품 제품매출 청소,생활,목욕용품 등 크리너, 침구류, 안경닦이, 밀대등 SESA, BATHOM,
 VS CLIFF,
SESA LIVING
33,499 29.77%
나노섬유제품 제품매출 반제품매출,마스크,산업용품 여재로 판매,
안심방역마스크, 방검복 등
 - 1,761 1.56%
기타 기타매출 원부자재 및 수수료수익 등 여재로 판매,
임대료, 수수료
 - 320 0.28%
극세사제품 제품매출 청소,생활,목욕용품 등 크리너, 침구류 등 Welcron Global Vietnam
 Joint Stock Company
3,840 3.41%
위생재용품 상품매출 여성용품 및 기저귀 등 생리대, 기저귀, 휴지 등 예지미인, 예지천사, 좌훈 8,792 7.81%
플랜트 설비매출 플랜트설비 산업용열설비
유음료생산설비
폐수처리설비
해수담수설비
웰크론한텍 10,177 9.04%
설비매출 플랜트건설 플랜트 엔지니어링, 시공,
사후관리
웰크론한텍 27,296 24.26%
설비매출 발전,화공,
환경 플랜트설비
산업용보일러
황회수설비
웰크론강원 24,073 21.39%
설비매출 수처리설비 제조설치 화학플랜트 장치,역삼투장치
초순수제조장치등
엘림하이드로 2,658 2.36%
설비매출 기타 임대료,수수료 수입등 웰크론한텍 110 0.10%
단 순 합 계 112,526 100.00%
내 부 거 래 4,671
합 계 107,855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지배회사의 현황]

(단위 : 원/PCS)
품 목 제23기 반기 제22기 연간 제21기 연간
청소용품 내 수 1,011 1,016 987
수 출 697 784 811
목욕용품 내 수 2,051 2,264 1,313
수 출 2,338 1,145 1,692
생활용품 내 수 2,847 1,209 634
수 출 3,671 2,655 1,661
산업용품 내 수 6,240 21,448 2,926
수 출 7,683 98,290 18,776

(1) 산출기준

* 주요 제품의 가격산출은 해당 총매출금액을 매출수량으로 나눈 단순평균 가액임.
* 산업용품의 경우 고기능성 산업용품이 반영되어 가격변동추이가 다소 높게 표시 되었습니다.
(2) 주요 가격변동원인
수출지역의 경기 및 환율과 시장의 경쟁 정도에 따라 가격 변동

[종속회사의 현황]
*(주)웰크론헬스케어

(단위 : 원/PCS)
품목 제13기 연간 제12기 연간 제11기 연간
생리대 수출 1,608 1,904 1,890
내수 1,632 1,710 2,565


*(주)웰크론한텍 연결기준
 설비시설
주요제품 설비 및 생산은 고객의 요구에 따라 설계와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설비의 재원, 기능, 공정의 변화에 따라 제품 및 생산의 가격이 달라지므로 일반적인 가격 산정이 어려워 기재를 생략 합니다.

3. 주요 원재료
가. 주요 원재료 현황
[지배회사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극세사부문 원재료 원사 생지제직 2,027(18%)
부재료 라벨 외 제품완성 1,336(12%)
재공품 가공사 외 생지제직 외 7,426(66%)
나노섬유부문 원재료 원사 외 생지제직 298(3%)
재공품 생지 외 부직포제직 외 83(1%)
합 계 11,170(100%)

* 매입액은 당반기말 부문별 구매입고금액 입니다.

[종속회사의 현황]
*(주)웰크론헬스케어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생리대 사업 원재료 샙시트외 샙시트외 3,069(92%)
부재료 박스 외 제품포장 250(8%)
합 계 3,319(100%)


*Welcron Global Vietnam Joint Stock Company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극세사부문 원재료 원사 생지제직 1,088(38%)
부재료 라벨 외 제품완성 631(22%)
재공품 가공사 외 생지제직 외 1,138(40%)
합 계 2,857(100%)


*(주)웰크론한텍


(단위 :백만원)
품 목 구 분 제20기 당반기 제19기 연간 제18기 연간
스테인레스스틸 국내 400 2,498 4,264
수입 - - -
튜브 국내 308 838 3,453
수입 4 - -
밸브 국내 249 3,933 167
수입 277 810 95
펌프 국내 638 5,336 1,887
수입 65 355 442
기타
(외주품등)
국내 508 8,293 5,395
수입 1,115 9,059 26,344
철근
(건설자재)
국내 1,983 - -
수입 - - -
콘크리트
(건설자재)
국내 2,077 - -
수입 - - -
건설공사 국내 - - -
수입 - - -
합계 국내 6,163 20,898 15,167
수입 1,462 10,224 26,880
합계 7,624 31,122 42,047


*(주)웰크론강원


(단위 :백만원, $)
매입
유형
품 목 구 분 제40기 당반기 제39기 연간 제38기 연간 제37기 연간
원재료 철판류 국내 301 949 2,601 658
수입 - - 228 -
- - $202,088.56 -
형강류 국내 72 191 534 43
강관류 국내 1,800 344 111  -
수입 98 389 5,482  -
$93,369.07 $355,035.82 $4,864,858.87 $0.00
연와류 국내 20 22 130  -
소계 국내 2,193 1,506 3,376 701
수입 98 389 5,710 -
$93,369.07 $355,035.82 $5,066,947.43 $0.00
2,291 1,895 9,086 701
부재료 소계 국내 3,289 14,422 17,377 292
수입 2,982 3,579 15,987 6
$2,840,242.37 $3,268,590.51 $14,186,739.50 $5,477.81
6,271 18,001 33,363 298
합 계 국내 5,482 15,928 20,752 992
수입 3,080 3,968 21,697 6
$2,933,611.44 $3,623,626.33 $19,253,686.93 $5,477.81
8,561 19,896 42,449 998
주) 연도별 평균 매매기준율로 환산하였습니다.
(제40기 당반기 1$=1,049.85, 제39기1$=1,095.04, 제38기 1$=1,126.88, 제37기 1$=1,147.45)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지배회사의 현황]

(단위 : 원/KG)
품 목 제23기 당반기 제22기 연간 제21기 연간
원 사 3,359 3,481 3,012
가공사 6,786 5,702 4,273
(단위 : 원/M)
품 목 제23기 당반기 제22기 연간 제21기 연간
생 지 2,607 2,398 1,800
가공지 2,430 2,735 2,657

(1) 산출기준
 각 회계기간의 원재료 매입총액을 매입수량으로 나눈 단순평균 금액임.
(2) 주요 가격변동원인
원재료(원사)의 모든 원료는 전량 해외에서 수입하는 품목이므로 유가 및 환율의
동에 따라 가격이 일부 변동함

[종속회사의 현황]
원재료의 기준 단위당 가격변동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웰크론헬스케어

(단위 : 원/kg)
품목 제13기 당반기 제12기 연간 제11기 연간
샙시트 59 47 59


*Welcron Global Vietnam Joint Stock Company

단위 : 원/KG)
품 목 제9기 당반기 제8기 연간 제7기 연간
원 사 2,300 2,440 3,181
가공사 0 3,840 4,455
(단위 : 원/M)
품 목 제9기 당반기 제8기 연간 제7기 연간
생 지 1,158 1,279 1,941
가공지 2,319 2,534 4,036


플랜트관련 연결회사의 주요 원재료의 기준 단위당 가격변동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웰크론한텍 연결기준.

(단위 : 원/kg)
품 목 구분 2014년 당반기 2013년 연간 2012년 연간
PLATE SS400 국내 660 730 780
SUS304 국내 3,100 2,850 3,400
SUS310S 국내 9,500 10,000 11,000
SUS316 국내 4,700 4,800 5,250
A516Gr70 국내 820 900 1,050
A283GrC 국내 770 790 900
TUBE STBH-340E 국내 1,850 1,850 1,900
A192 수입 1,950
($1.85)
2,000
($1.87)
2,300
($2.0)

※ 가격산출기준: 연결회사의 매입가격을 적용하였습니다.

※ 수입가격은 해당연도의 평균 환율을 적용하였습니다.
※ 주요 원재료 가격변동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품목 가격변동 주요 원인 비고
2014년 당반기 2013년 연간 2012년 연간 2011년 연간
PLATE SS400 국내 경기침체로 인한 수요감소로 약 보합 경기침체로 인한 수요감소로 약 보합 가격안정 열연&후판가격
약보합
-
SUS304 국내 가격안정 상동 상동 국제니켈
가격하락
-
SUS310S 국내 경기침체
수요감소
상동 상동 국제니켈
가격하락
-
SUS316 국내 상동 상동 상동 국제니켈
가격하락
-
A516-70 국내 상동 상동 상동 원자재
가격상승
-
A283Gr.C 국내 상동 상동 상동 상동 -
TUBE STBH-
340E
국내 상동 상동 상동 원자재
가격상승
-
A192 국외 상동 상동 상동 국제유가 급등 및 Mill 주문 상승 -


다. 주요 매입처에 관한 사항
연결회사는 PLATE, TUBE 등 주요 원자재별로 수개의 거래처와 장기적인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주요 원자재 매입처와의 거래관계상 보안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주요 매입처에 관한 세부사항의 기재를 생략합니다.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지배회사의 현황]

(단위 : 천PCS, 천m,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23기 당반기 제22기 연간 제21기 연간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극세사
부문
제품 외주가공처 22,164 31,722 44,328 63,445 80,884 56,512
Wiper 당사 - - - - 30,496 2,840
위생재 당사(음성) - - 21,000 357 3,304 1,156
나노섬유 부문 M/B(부직포) 당사(음성) 7,718 701 5,564 1,401 17,780 2,640
합 계 29,882 32,423 70,892 65,203 132,464 63,148

* 당사는 다품종소량생산업체로 멜트블로운부직포를 제외한 제품을 90% 임가공에 의해 외주가공 생산하므로 임가공처 현황에 따라 생산능력이 변동됨.
* 위생재 생산부문은 2013년 07월 31일부로 생산을 중단하고, (주)웰크론헬스케어로 이전 하였습니다.

[종속회사의 현황]
*(주)웰크론헬스케어

(단위 :백만PCS,백만원 )
사업부문 품목 사업소 제13기 당반기 제12기 연간 제11기 연간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생리대 사업 생리대 인천 본사 48 5,243 89 6,050 101 5,883
라이너 음성 공장 35 1,290 40 1,489 - -
오버나이트 음성 공장 4 418 5 482 - -
합 계 87 6,951 134 8,021 101 5,883

* (주)웰크론헬스케어 설비증가로 인한 생산수량 및 금액 증가됨.

*Welcron Global Vietnam Joint Stock Company

(단위 :천PCS,천원 )
사업부문 품목 사업소 제9기 당반기 제8기 연간 제7기 연간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극세사부문 크리너부문 WGV 24,398 9,759,360 24,398 9,759,360 24,398 9,759,360
침구부문 WGV 98 792,418 98 792,418 - -
극세사부문 WGV 3,302 9,824,069 3,303 9,824,068 2,284 6,793,496
합계 27,799 20,375,846 27,799 20,375,846 26,682 16,552,856


*(주)웰크론한텍 연결기준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20기 당반기 제19기 연간 제18기 연간
생산능력 생산실적 가동률 생산능력 생산실적 가동률 생산능력 생산실적 가동률
플랜트 -에너지절감설비
-식품제약설비
-환경설비
-담수설비
-플랜트종합건설
본사
공장
79,920 37,520 46.9% 142,080 94,950 66.8% 106,560 70,526 66.2%
※ 회사가 생산하는 품목은 일정한 규격제품을 생산하는 설비가 필요하지 않고, 품목별 생산설비가 구분되어 있지 않아 사업부문 기준으로 통합하여 기재하였습니다.
※ 상기 생산실적은 기타매출 제외입니다.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① 산출방법 등
[지배회사의 현황]
가) 산출기준
 [ 외주처 ]

품 목 생산처 기계장치 소유처 대수 일생산량
(m)
조업일 생산량(m)
월간 연간
WOVEN 풍전티티 제편직기 외주처 30 1,316 25 32,898 394,777
TRICOT 부천산업 제편직기 외주처 36 1,784 25 44,599 535,183
KNIT 정원섬유 제편직기 외주처 5 2,900 25 72,502 870,022
KNIT 백화섬유 제편직기 외주처 12 252 25 6,300 75,602
합 계 83 6,252 - 156,299 1,875,584

[당사]

품 목 생산처 기계장치 소유처 대수 일생산량(m) 조업일 생 산 량(m)
월 간 년 간
M/B(부직포) 음성공장 생산설비 당사 2 14,311 25 350,000 4,200,000


[종속회사의 현황]
*Welcron Global Vietnam Joint Stock Company
[외주처]

품 목 생산처 기계장치 소유처 대수 일생산량
(천m)
조업일 생산량(천m)
월간 연간
크리너부문 WGV 바느질기계 자체 92 78 26 2,033 24,398
합 계 92 78 26 2,033 24,398

[당사]

품 목 생산처 기계장치 소유처 대수 일생산량
(m,pcs)
조업일 생 산 량(m,pcs)
월 간 년 간
침구부문 WGV 퀼팅 기계 자체 2 90 26 2,340 28,080
WGV 원헤드 기계 자체 3 225 26 5,850 70,200
극세사부문 WGV 니팅 기계 자체 17 10,584 26 275,184 3,302,208


나) 산출방법
② 평균가동시간
 일평균가동시간(24시간) x 한달가동일수(25일) x 1년(12달) = 7,200시간
 * 외주처중 30일간 가동하는 공장(2곳) 보다 25일간 가동하는 공장이(3곳) 많아 한달 가동일수를 25일로 계산함.

가.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천PCS,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23기 당반기 제22기 연간 제21기 연간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극세사 제품 외주처 30,771 20,897 68,380 37,995 75,978 35,206
나노섬유 제품 당사(음성) 3,718   2,525 8,262 4,591 9,180 3,508
합 계 34,489 23,422 76,642 42,586 85,158 38,714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사업소(사업부문) 연간가동가능시간 연간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비고
외 주 처 520 460 88 -
M/B(부 직 포) 1,630 1,465 90 -
합 계 2,150 1,925 178 -


[종속회사의 현황]

가) 생산능력의 산출방법 등
(1) 산출기준
*(주)웰크론헬스케어

품목 생산처 기계장치 소유처 대수 일생산량(천PCS) 조업일 생산량(백만PCS)
월간 연간
생리대 인천 본사 생리대라인 (주)웰크론헬스케어 2 407 27 11 132
음성 공장 라이너라인 (주)웰크론헬스케어 2 185 27 5 60
음성 공장 오버나이트라인 (주)웰크론헬스케어 1 22 27 1 7


사업부문 품목 사업소 제13기 당반기 제12기 연간 제11기 연간
수량(백만PCS) 금액(백만원) 수량(백만PCS) 금액(백만원) 수량(백만PCS) 금액(백만원)
생리대 사업 생리대 인천 본사 외 100 5,490 134 8,021 101 5,883


사업소 당반기가동가능시간 당반기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인천 본사 6,570 5,422 83%


*Welcron Global Vietnam Joint Stock Company

(단위 : 천PCS,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9기 당반기 제8기 연간
수량 금액 수량 금액
크리너 사업부 크리너부문 WGV 8,426 3,367 4,462 2,080
극세사부문 WGV 41 61 180 368
침구 사업부 침구부문 WGV 91 413 54 157
합계 8,558 3,841 4,696 2,605


*(주)웰크론한텍

구분 제20기 당반기 제19기 연간 제18기 연간
제조시설면적 3,552㎡ 3,552㎡ 3,552㎡
면적당매출액(백만원) 45 29 30
생산능력(백만원) 79,920 142,080 106,560
※ 상기 면적당매출액은 인원증가율 등 내부추정에 의한 해당기간별 금액입니다.
※ 생산능력은 공시대상기간의 생산능력 수치입니다.


(2) 산출방법

종속회사의 설비 및 서비스는 다양한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게 설계, 제조, 설치, 시운전 과정을 거쳐 공급되는 제품으로, 일정한 규격 제품을 생산하는 설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당사의 설비제조시 필요한 제조시설 면적과 단위 매출액(내적역량에 기초한 당사추정)을 기준으로 기간 배분하여 생산 능력을 산정하였습니다.

나) 생산실적

종속회사의 생산실적은 본 공시보고서의 해당 기간동안 공사진행률에 의해 인식된 주된 제품 매출액을 기준으로 산정하였습니다.

다) 가동률
종속회사의 설비 제조는 일정한 규격제품이 아닌 고객주문형 제품생산 방식으로 설계, 제조, 현장설치, 시운전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규격화된 생산라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제품생산 과정에서 일정한 생산설비에 대한 가동시간을 산정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본 공시보고서의 가동률은 추정 생산능력 대비 생산실적(매출실적)을 기준으로 산정하였습니다.

나. 물적 재산
(1) 유형자산 현황


(단위 : 원)
자산항목 소재지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환율변동차이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토지 서울,인천,
화성,음성
35,252,982,112     2,329,866,210               -                    -                    -    37,582,848,322
건물 18,238,996,908       597,927,423               - (384,092,078) (97,893,989)    18,354,938,264
구축물 727,908,420 -               - (39,564,634)                    -       688,343,786
기계장치 5,222,971,684       304,116,581 (11,700,000) (702,492,392) (48,154,865)     4,764,741,008
차량운반구 95,039,781         20,606,655 (1,559,238) (18,223,714) (1,608,550)         94,254,934
공기구 190,960,427                1,000               - (24,435,646)                    -       166,525,781
비품 710,892,713       207,173,909               - (157,270,943) (1,997,978)       758,797,701
시설장치 130,602,870         63,634,749               - (13,824,558)                    -       180,413,061
기타유형자산 997,687,291         30,569,029               - (87,352,649) (34,020,839)       906,882,832
건설중인자산 589,109,598 103,729,161 (692,838,759)                    -                    -                      -
합계 62,157,151,804 3,657,624,717 (706,097,997) (1,427,256,614) (183,676,221)    63,497,745,689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구 분 투자기간 투자대상자산 투자효과 총투자액 기투자액 향후 투자액 비 고
정수처리
필터사업
다기능성
정수처리용
멤브레인
소재의 개발
2010.09.01
~
2017.03.31
인건비 주1) 2,972 872 2,100 -
연구설비 9,584 1,655 7,929 -
재료비,관리비 2,828 1,017 1,811 -
시작품제작비 600 86 514 -
합 계 15,984 3,630 12,354 -

주1) 다기능성 정수처리용 멤브레인 소재의 개발
 - 음용수, 공업용수 등 상수의 공급을 위한 정수처리 공정에서 기존 소재 대비 우 수한 투과성능, 높은 에너지 효율, 높은 내오염성을 확보하여 경쟁력 확보가 가 능한 고효율 멤브레인 소재의 제조 기술
 -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멤브레인용 고분자 소재 (CA, PVDF 등)의 국산화 및 동 소재의 해외 수출을 통한 원천 소재 보유기업자격 획득
 - 지식경제부 세계시장 선점 10대 핵심소재(WPM) 지원사업자 선정
 - 현재 세계 시장규모 약 6조 6천억원


다. 향후 투자계획
"해당사항 없음"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지배회사의 내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23기 당반기 제22기 연간 제21기 연간
극세사
제품




제품
매출
청소
용품
수 출 8,932 19,010 15,745
내 수 1,146 2,127 1,866
합 계 10,078 21,137 17,612
목욕
용품
수 출 860 2,080 3,952
내 수 358 604 404
합 계 1,218 2,684 4,356
생활
용품
수 출 525 1,441 4,005
내 수 18,414 35,027 28,499
합 계 18,939 36,468 32,504
스포츠
용품
수 출 - 45 29
내 수 30 133 64
합 계 30 178 93
주방
용품
수 출 1,310 1,649 221
내 수 188 30 1,021
합 계 1,498 1,679 1,242
상품
매출
상품
매출
수 출 - - -
내 수 - - -
합 계 - - -
기타
매출
반제품
매출
수 출 578 2,951 1,828
내 수 122 - 349
합 계 700 2,951 2,178
원사
부재료
매출
수 출 935 72 95
내 수 101 398 316
합 계 1,036 470 411
나노섬유제품 제품
매출
마스크
방탄복
방검복등
수 출 - 52 165
내 수 13 21 140
합 계 13 73 305
기타
매출
반제품
매출
수 출 745 - 260
내 수 1,003 1,972 1,907
합 계 1,748 1,972 2,166
기타 기타매출 임대료 외 내 수 320 1,184 410
합 계 320 1,184 410
합 계 수 출 13,885 27,300 26,301
내 수 21,695 41,496 34,978
합 계 35,580 68,796 61,279


[종속회사의 내용]
*(주)웰크론헬스케어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13기 당반기 제13기 연간 제12기 연간
위생재부문 상품매출 내수 8,171 18,490 18,211
수출 621 1,491 1,458
합계 8,792 19,981 19,669


*Welcron Global Vietnam Joint Stock Company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9기 당반기 제8기 연간 제7기 연간
극세사부문 제품매출 내수 34 193 -
수출 3,583 2,255 -
기타매출 내수 114 - -
수출 109 157 -
합계 3,840 2,605 -


*(주)웰크론한텍

(단위 :백만원 )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20기 당반기 제19기 연간 제18기 연간
설비
제조
제 품 에너지절감
산업설비
내 수 2,642 13,170 830
수 출 1,556 17,852 25,599
합 계 4,198 31,022 26,428
식품제약설비 내 수 2,756 24,112 35,083
수 출 1,657 1,793 1,678
합 계 4,413 25,905 36,761
환경설비 내 수 2 5,558 495
수 출 824 293 -
합 계 826 5,851 495
담수설비 내 수 409 1,539 3,745
수 출 330 1,433 2
합 계 739 2,972 3,747
플랜트
종합건설
내 수 27,296 29,200 3,095
수 출 - - -
합 계 27,296 29,200 3,095
기타 기타 (주1) 47 159 132
합 계 내 수 33,153 73,738 43,380
수 출 4,367 21,371 27,279
합 계 37,520 95,109 70,659
주1) 기타 매출은 임대료 및 수수료 수입으로 내수합계에 포함됨.


*(주)웰크론강원


(단위: 백만원, 1$)
매출
유형
품 목 제40기 당반기 제39기 연간 제38기 연간 제37기 연간
제품 발전
 에너지
설비
수출
 ($)
5,258 21,016 24,049 259
$5,007,791.73 $19,192,207.89 $21,341,207.13 $225,830.30
내수 734 5,102 3,144 -
소 계 5,992 26,118 27,193 259
환경
 에너지
설비
수출
 ($)
14 2,392 5,131 -
$13,592.85 $2,184,579.71 $4,553,430.62 -
내수 1,846 335 5,390 251
소 계 1,860 2,727 10,521 251
화공
설비
수출
 ($)
13,071 16,927 61,860 4,973
$12,450,417.45 $15,458,271.34 $54,894,544.91 $4,333,816.33
내수 2,732 4,156 5,227 96
소 계 15,803 21,083 67,086 5,069
기타
설비
수출
 ($)
419 421 792 214
$399,059.74 $384,729.02 $702,702.04 $186,900.42
내수 18 310 879 10
소 계 437 731 1,671 224
합 계 수출
 ($)
18,762 40,756 91,832 5,446
$17,870,861.77 $37,219,787.96 $81,491,884.70 $4,746,547.05
내수 5,330 9,903 14,640 357
합 계 24,092 50,659 106,471 5,803
주1) 연도별 평균 매매기준율로 환산 하였습니다.
(제40기 반기 1$=1,049.85, 제39기1$=1,095.04, 제38기 1$=1,126.88, 제37기 1$=1,147.45)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지배회사의 내용]
(1) 판매조직


이미지: 14년영업조직

14년영업조직

(2) 판매경로

매출유형 품 목 구 분 판 매 경 로
제품 청소용품
목욕용품
생활용품
반도체와이퍼
VS-Cliff
수출 당사→Buyer→소비자
내수 당사→백화점(직매점,대리점)→소비자
당사→판매업자→소비자
기타 (직매장 및 통신판매 등)
상품 청소용품
생활용품
목욕용품
수출 당사→상품구매업자→소비자
내수 당사→백화점(직매점,대리점)→소비자
기타 (직매장 및 통신판매 등)
반제품 원단 수출 당사→완제품제조업자→소비자
내수 당사→완제품제조업자→소비자
원재료
부재료
매 출
원사
부자재
수출 당사→완제품제조업자→소비자
내수 당사→완제품제조업자→소비자
나노섬유제품 반제품, 마스크, 방탄복, 방검복등 수출 당사→완제품제조업자→소비자
내수 당사→완제품제조업자→소비자
기 타 임대수입 내수 당사→입주자


(3) 판매방법 및 조건

구분 거래처 판매방법 및 조건 비 고
수 출 기존 Buyer D/A : 2~3일 -
T/T : 30~60일 -
신규 Buyer L/C : 2~3일 -
T/T : 30~60일 -
내 수 유통업체 현금 : 30~45일 백화점 판매
대리점 현금 : 15~30일 -
일반기업 현금 : 30일 -
어음 : 30~60일 -
기타소매 현금: 2~3일 통신판매


(4) 판매전략

구분 판매전략 비고
수출 해외사무소에서 신규바이어 발굴 및 시장조사
- 해외 전문 전시회 참가 (ISSA, ISPO, Inter Clean 전시회 등)
- 해외 백화점 진출 (일본, 미국, 중국)
- 각국 현지 3M을 통한 직수출
-
내수 백화점 및 국내 홈쇼핑 진출과 광고를 통하여 회사의 이미지 및
브랜드 홍보에 박차를 기함으로써 매출 신장을 기함.
- 대리점 사업을 통한 수익율 향상
- 온라인 쇼핑몰 오픈(2003.11.11)
- 필터여재, 와이퍼제품의 시장의 신뢰성 검증실적을 통한 홍보전략
-


[종속회사의 내용]

(1) 판매방법

매출유형 품 목 구 분 판매경로 판매경로별 매출액
(비중)
제품 발전에너지
설비
수 출 고객문의 ->규격결정 ->
 계약 -> 제조 -> 선적 -> 설치 및 시운전
5,257,430,145
(21.8%)
국 내 고객문의 -> 규격결정 -> 계약 -> 제조 -> 설치 및 시운전 734,336,329
(3.0%)
화공설비 수 출 고객문의 -> 규격결정 -> 계약 -> 제조 ->선적 -> 설치 및 시운전 13,071,070,763
(54.3%)
국 내 고객문의 -> 규격결정 ->계약 -> 제조 -> 설치 및 시운전 2,732,124,000
(11.3%)
환경에너지
설비
수 출 고객문의 -> 규격결정 -> 계약 -> 제조 -> 선적 -> 설치 및 시운전 14,270,456
(0.1%)
국 내 고객문의 -> 규격결정 -> 계약 -> 제조 -> 설치 및 시운전 1,845,420,000
(7.7%)
기타설비 수 출 고객문의 -> 규격결정-> 계약 -> 제조 -> 선적 ->설치 및 시운전 418,952,869
(1.7%)
국 내 고객문의 -> 규격결정 -> 계약 -> 제조 -> 설치 및 시운전 18,384,400
(0.1%)
수처리설비 수 출 고객문의 -> 규격결정 -> 계약 -> 제조 -> 선적-> 설치 및 시운전 -
국 내 고객문의 -> 규격결정  -> 계약  -> 제조 -> 설치 및 시운전 2,711,571,625
(100.0%)
※ 기타 매출은 기술지원, 관리자파견, 부품판매 등으로 제품판매 사항에서 제외하였습니다.


(2) 판매전략

- 종합설계 및 엔지니어링 강화를 통한 부가가치 향상
- 운송비 절감과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현지법인의 설립 등 현지화와 세계화 구축

-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新시장개척과 응용제품 개발


(3) 주요 매출처 현황

종속회사의 매출처는 국내외 대형 엔지니어링 업체로서 영업전략상 기밀유지를 위해주요매출처 기재를 생략합니다.

6. 수주상황

[지배회사의 내용]
"해당사항 없음"

[종속회사의 내용]
종속회사는 국내와 해외를 구분하여 영업 조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는 회사 자체의 기술영업부 조직으로 영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해외는 해외영업 담당조직 및 현지대리점, 해외전시회 참여를 통해 수주영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각 산업설비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기술전문성과 프로젝트 수행경험을 가진 전문적인 영업인력이 제안 및 입찰 참여, 공정개선 및 기술제안 활동 등을 통해 수주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수주 이후 고객과의 공급계약, 제작, 설치, 시운전 등의 단계를 통해 매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매출대금은 고객과의 각각의 계약조건에 따라 다소 상이하나, 통상적으로 계약금 10~20%와 1~2차에 걸친 중도금 60~70%, 시운전 이후 잔금10~20%를 수령하고 있습니다. 공급계약 이후의 공급기간은 설계부터 시운전 완료까지 평균 27주정도가 소요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처에는 국내 유음료 회사 및 전분당, 제당, 라이신, 식품, 건설 관련 기업 등이 있습니다.

종속회사의 수주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구분 연도 품목 전기 이월
수주액
당반기 수주액 당반기 매출액 수주잔고
종속회사(*1)
(웰크론한텍)
제20기 2분기
(2014년)
-에너지절감 산업설비
-식품제약설비
-환경설비
-해수담수설비
-플랜트 종합건설
47,588 36,724 37,472 42,666
제19기
(2013년)
54,347 88,191 94,950 47,588
제18기
(2012년)
32,731 92,142 70,526 54,347
종속회사(*2)
(웰크론강원)
제40기 2분기
(2014년)
-발전에너지설비
-화공설비
-환경에너지설비
-기타설비
38,304 28,520 24,091 42,733
제39기
(2013년)
72,070 17,873 50,660 39,283
제38기
(2012년)
113,547 64,495 106,471 71,571
종속회사(*3)
(엘림하이드로)
제17기 2분기
(2014년)
-화학플랜트 장치
-역삼투장치
-초순수제조장치 등
2,643 955 2,711 887
(*1) 기타 매출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2) 전년도 차기이월수주액과 당반기의 전기이월수주잔액은 동일해야하나 외화금액의 환율 차액 발생으로 상이합니다.
(*3) 2014년 1월, 종속회사 (주)웰크론한텍이 지분 100%를 인수하여 연결대상으로 편입되었습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금융위험관리
당사는 금융상품과 관련하여 시장위험(외환위험, 이자율위험, 가격위험), 신용위험, 유동성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위험관리는 당사의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여 당사가 허용가능한 수준으로 감소, 제거 및 회피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전반적인 금융위험 관리 전략은 전기와 동일합니다.

(1) 외환위험
당사는 외화로 표시된 거래를 하고 있기 때문에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반기말과 전기말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자산 및 화폐성부채의 장부금액에 대한 내역은 주석 34와 같으며, 당사는 내부적으로 환율변동에 따른 환위험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당반기와 전기의 외화에 대한 원화환율의 10% 변동 시 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원)
구 분 당반기 전기 
10% 상승시 10% 하락시 10% 상승시 10% 하락시
외화순자산 2,319,917,474 (2,319,917,474) 3,285,335,459 (3,285,335,459)

상기 민감도 분석은 당반기말과 전기말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 자산 및 화폐성 부채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2) 이자율위험
당사는 가격변동으로 인한 재무제표 항목(금융자산, 부채)의 가치변동 위험 및 투자, 차입에서 비롯한 이자수익(비용)의 변동위험 등의 이자율 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나, 당사의 경영진은 시장이자율의 변동으로 인해 금융상품의 공정가치 또는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을 고려하여 고정이자율차입금과 변동이자율차입금의 적절한 균형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당반기 및 전기말 현재 차입금 중 일부는 변동금리부 차입금이며 당반기 및 전기말 현재 시장이자율이 1% 변동시 변동이자율차입금 이자비용이 연간 순금융비용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원)
구 분 당반기  전기 
1% 상승시 1% 하락시 1% 상승시 1% 하락시
변동이자율차입금의 이자비용 변동 326,697,419 (326,697,419) 122,052,469 (122,052,469)


(3) 가격위험
당사는 재무상태표 상 단기금융상품 및 매도가능금융자산으로 분류되는 당사 보유 지분증권의 가격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금융상품 및 지분증권에 대한 투자는 비경상적인 경영진의 판단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4)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계약상대방이 계약상의 의무를 불이행하여 당사에 재무적 손실을 미칠 위험을 의미합니다. 신용위험은 보유하고 있는 수취채권 및 확정계약을 포함한 거래처에 대한 신용위험 뿐 아니라 현금및현금성자산, 파생금융상품 그리고 은행 및 금융기관예치금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은행 및 금융기관의 경우, 신용등급이 우수한 금융기관과 거래하고 있으므로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신용위험은 제한적입니다. 일반거래처의 경우 고객의 재무상태, 과거 경험 등 기타 요소들을 고려하여 신용을 평가하게 됩니다. 당사는 거래상대방에 대한 개별적인 위험 한도 관리정책에 따라 신용거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금융자산의 장부금액은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노출정도를 표시하고 있으며, 당반기말과 전기말 현재 당사의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반기 전기
매출채권 50,914,390 45,399,161
기타채권 2,544,823 2,640,712
매도가능금융자산 - -
기타비유동채권 278,080 22,644
기타비유동자산 1,224,094 1,422,898
합계 54,961,387 49,485,414


(5) 유동성위험
당사는 유동성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단기 및 중장기 자금관리계획을 수립하고 현금유출예산과 실제 현금유출액을 지속적으로 분석ㆍ검토하여 금융부채와 금융자산의 만기구조를 대응시키고 있습니다. 당사의 경영진은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과 보유금융자산으로 금융부채의 상환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당반기말과 전기말 현재 금융자산과 금융부채의 잔존만기에 따른 만기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반기>

(단위: 원)
구분 장부금액 명목현금흐름 잔존만기 
3개월 미만 3개월 ~ 1년 1 ~ 5년 5년 이상
금융자산





현금및현금성자산  48,266,629,454  48,266,629,454 48,266,629,454                   -                    -                    -
기타금융자산  21,088,000,000  21,088,000,000 14,050,000,000   7,038,000,000                    -                    -
매출채권  50,914,390,427  51,085,910,084 35,915,670,605 13,021,653,972    1,560,321,757       588,263,750
기타채권   2,544,823,387   2,544,823,387     179,794,786   2,365,028,601                     -                    -
매도가능금융자산   3,405,859,862   3,405,859,862  1,993,982,000   1,411,877,862                     -                    -
단기매매금융자산 - - - - - -
기타유동자산       77,486,708       77,486,708    72,620,415         4,866,293                    -                    -
비유동매도가능금융자산   6,191,901,867    6,191,901,867                    -                    -    1,672,605,452   4,519,296,415
기타비유동금융자산     912,918,691     912,918,691                    -                    -     329,389,159     583,529,532
기타비유동채권     278,080,150     278,080,150                   -                    -      278,080,150                    -
기타비유동자산   1,224,094,378   1,224,094,378                    -                   -      900,049,003      324,045,375
합 계 134,904,184,924 135,075,704,581 100,478,697,260 23,841,426,728   4,740,445,521   6,015,135,072

금융부채            
매입채무 27,838,445,200   27,838,445,200 27,053,391,180   785,054,020                     -                    -
단기차입금 40,598,384,384   40,598,384,384  7,490,971,657 33,107,412,727                    -                    -
유동성신주인수권부사채 14,133,344,926   16,113,289,497  5,643,645,000                   -  10,469,644,497                   -
기타유동부채 28,527,900,253 28,527,900,253 26,332,687,643   2,195,212,610                    -                    -
장기차입금 2,562,008,571   2,562,008,571                   -                    -   2,562,008,571                    -
신주인수권부사채 - - - - - -
기타비유동부채   2,013,718,973   2,013,718,973                   -                    -   2,013,718,973                    -
합 계 115,673,802,307 117,653,746,878 66,520,695,480 36,087,679,357  15,045,372,041                    -


<전기>

(단위: 원)
구분 장부금액 명목현금흐름 잔존만기 
3개월 미만 3개월 ~ 1년 1 ~ 5년 5년 이상
금융자산            
현금및현금성자산 42,118,293,382 42,118,293,382 42,118,293,382 - - -
기타금융자산 22,110,920,756 22,110,920,756 12,438,320,756 9,672,600,000 - -
매출채권 45,399,160,608 45,570,680,265 28,395,431,637 13,292,252,297 3,661,986,331 221,010,000
기타채권 2,640,711,935 2,641,396,383 274,343,084 2,367,053,299 - -
단기매매금융자산 5,224,803,950 5,224,803,950 5,224,803,950 - - -
매도가능금융자산 3,325,626,972 3,325,626,972 - 3,325,626,972 - -
매도가능금융자산(비유동) 5,873,210,074 5,873,210,074 - 20,000,000 1,636,569,879 4,216,640,195
기타비유동금융자산 1,130,044,832 1,130,044,832 - - 590,240,154 539,804,678
기타비유동채권 22,644,060 47,644,060 - - 47,644,060 -
기타비유동자산 1,422,897,777 1,422,897,777 - - 1,073,041,007 349,856,770
합 계 129,268,314,346 129,465,518,451 88,451,192,809 28,677,532,568 7,009,481,431 5,327,311,643

금융부채            
매입채무 26,562,428,995 26,562,428,995 22,313,847,169 4,248,581,826 - -
단기차입금 32,191,621,861 32,191,621,861 9,551,491,836 22,640,130,025 - -
유동성신주인수권부사채 7,628,007,681 8,929,002,000 - 8,929,002,000 - -
기타유동부채 25,921,128,934 25,921,128,934 25,356,392,844 564,736,090 - -
장기차입금 2,844,994,958 2,844,994,958 - - 2,844,994,958 -
신주인수권부사채 9,325,633,096 10,469,644,497 - - 10,469,644,497 -
기타비유동부채 2,113,838,529 2,113,838,529 - - 2,113,838,529 -
합 계 106,587,654,054 109,032,659,774 57,221,731,849 36,382,449,941 15,428,477,984 -


나. 자본 위험 관리
당사의 자본관리 목적은 계속기업으로서 주주 및 이해당사자들에게 이익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유지하고 자본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최적의 자본구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자본구조의 유지 또는 조정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당사는 배당을 조정하거나, 부채감소를 위한 신주발행 및 자산매각 등을 실시하는 정책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최적 자본구조를 달성하기 위하여 동종산업 내의 타사와 마찬가지로 당사는 부채비율에 기초하여 자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부채총계를 자본총계로 나누어 산출하고 있으며, 당사의 전반적인 자본위험관리정책은 전기와 동일합니다.

당반기 및 전기말 현재 당사의 부채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원)
구 분 당반기 전 기
부채총계(A) 123,611,554,149 115,963,310,923
자본총계(B) 137,935,465,535 137,666,810,327
부채비율(A/B) 89.62% 84.23%


다. 공정가치 추정
활성거래시장에서 거래되는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는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고시되는 시장가격에 기초하여 산정됩니다. 활성거래시장에서 거래되지 아니하는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는 평가기법을 사용하여 결정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다양한 평가기법을 활용하고 있으며 보고기간 종료일에 현재 시장 상황에 근거하여 가정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장기부채는 고시시장가격 또는 유사 상품에 대한 딜러호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밖의 금융상품에는 추정현금흐름할인법과 같은 다양한 기법들을 사용하여 공정가치를 산정하고 있습니다. 매출채권 및 매입채무의 경우, 손상차손을 차감한 장부금액을 공정가치 근사치로 보며, 금융부채 공정가치는 계약상의 미래현금흐름을 유사한 금융상품에 대해 당사가 적용하는 현행시장이자율로 할인한 금액으로 추정하고있습니다.

8.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지배회사의 내용]
가. 회사는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통화선도(Currency Forward)계약을 체결하며, 당반기말 현재 미결제 약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외화단위: EUR / 원화단위: 천원)
거래상대방 파생상품종류 체결일 만기일 매입/매도 통화 매입/매도금액 약정환율
무역보험공사 환변동보험 2014/03/25 2014/07/29 매도 EUR 200,000 1,498.10
무역보험공사 환변동보험 2014/03/25 2014/08/29 매도 EUR 200,000 1,499.70
무역보험공사 환변동보험 2014/03/25 2014/09/30 매도 EUR 200,000 1,501.30
무역보험공사 환변동보험 2014/06/05 2014/07/29 매도 EUR 100,000          1,395.50
무역보험공사 환변동보험 2014/06/05 2014/08/29 매도 EUR 100,000          1,397.40
무역보험공사 환변동보험 2014/06/05 2014/09/30 매도 EUR 100,000          1,399.00
무역보험공사 환변동보험 2014/06/05 2014/10/30 매도 EUR 100,000          1,400.90
무역보험공사 환변동보험 2014/06/05 2014/11/28 매도 EUR 100,000          1,402.70
무역보험공사 환변동보험 2014/06/05 2014/12/31 매도 EUR 100,000          1,404.60
무역보험공사 환변동보험 2014/06/05 2014/07/29 매도 USD 100,000 1,026.10
무역보험공사 환변동보험 2014/06/05 2014/08/29 매도 USD 100,000 1,027.50
무역보험공사 환변동보험 2014/06/05 2014/09/30 매도 USD 100,000 1,028.70
무역보험공사 환변동보험 2014/06/05 2014/10/30 매도 USD 100,000 1,029.90
무역보험공사 환변동보험 2014/06/05 2014/11/28 매도 USD 100,000 1,031.20
무역보험공사 환변동보험 2014/06/05 2014/12/31 매도 USD 100,000 1,032.40
(*1) 매입액 = 약정환율 x 매도액
(*2) 약정환율(=보장환율) = 현물환율(청약시점 은행간거래환율) + 계약체결일 부터 만기일 까지의 스왑포인트
* 스왑포인트 = 현물환율 X (한국금리 - 미국금리) X (기간/360) - 은행(혹은 보험공사)마진환율


나. 파생상품 관련 당반기 손익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계 정 과 목 발생금액(원)
통화선도 평가이익 77,486,708
통화선도 평가손실 0
통화선도 거래이익 132,379,000
통화선도 거래손실 1,060,000
총 합 계 208,805,708


[종속회사의 내용]

가. 당사는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통화선도 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나, 당반기 말 현재 미결제 약정은 없습니다.


나. 파생상품 관련 당반기 손익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계 정 과 목 발생금액(원)
통화선도 거래이익 469,820,000
통화선도 평가이익 -
통화선도 거래손실 123,315,000
통화선도 평가손실 -
합 계 346,505,000


9.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구분 내용
계약내용 주식매매계약 체결
계약상대방 (주)엘림하이드로 최대주주 박용수 외 2인
계약 목적 수처리부문 사업역량 확대
계약체결일 2014년 1월 21일
계약금액 및 대금지급방법 - 계약금액
(주)엘림하이드로 발행주식총수 10,000주에 대해 1,678,638,669원 지급
- 대금지급방법
계약금: 300,000,000원
거래종결일(2014.01.24): 1,378,638,669원


10.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연구소조직도

연구소조직도



(2) 연구개발비용
[지배회사의 현황]

(단위 : 천원)
과 목 제23기 당반기 제22기 연간 제21기 연간 비 고
원 재 료 비 298,028 832,915 429,351 -
인 건 비 281,632 505,748 400,824 -
감 가 상 각 비 65,669 120,699 110,215 -
위 탁 용 역 비 51,998 168,140 376,143 -
기 타 166,866 349,060 167,497 -
연구개발비용 계 864,193 1,976,562 1,484,030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235,746 305,921 292,201 -
개발비(무형자산) 628,447 1,670,641 1,191,829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2.43% 2.87% 2.42% -


[종속회사의 현황]
*(주)웰크론한텍 연결기준

(단위 :백만원)
과 목 구분 2014년 당반기 2013년 연간 2012년 연간 비 고
연구개발비용 계 지배회사 414 800 803 -
주요종속회사 892 1,844 1,984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지배회사 1.1% 0.8% 1.1% -
주요종속회사 3.7% 3.6% 1.9% -


나. 연구개발 실적
[지배회사의 현황]

연구과제 TFT-LCD용 고기능 Wiper 개발
개발기간 2006.06.01 ~ 2010.10.31
연구기관 총괄주관기관(제1세부과제 주관기관) : (주)코오롱
제2세부과제 주관기관: (주)웰크론
제2세부과제 참여기관 : (주)웰크론 외 2개사
연구결과 및
 효과
(1) 연구결과 : 국내 기술개발 완료를 통한 수입 대체효과
- 자력 기술 개발을 통한 고청정 고기능성 반도체용 와이퍼 양산화에 성공
- 현재, 일본산 수입제품에 의존하는 국내시장에서의 국산화를 통한 수입대체 효과 증대
- 외산대비 우수한 가격 경쟁력과 우수한 품질력으로 수출품으로 최적화 시킴
- 기술개발 집중을 통하여, 기술개발 완료시기를 앞당겨 목표달성함
- 국내외 각종 전문 전시회를 통하여 시장개척을 시도하였음
- 현재, 국내외 전문수요기업 등을 통하여 품질을 인정받았으며 지속적으로 영업을 확대시 키고 있음
(2) 기대효과 :
- 해외 수입의존도가 높은 반도체 와이퍼 시장구조에서 벗어나 국산화율 확대와 수출품으 로서 우수한 경쟁력을 지님
- 광통신 및 관련 전기전자 산업으로의 확대가 기대됨
- 고급 외장용 인조피혁으로의 응용확대가 가능하여 부가적인 수요 창출이 기대됨
상품화 내용 2009년부터 양산화 제품을 통한 시제품에 대한 초기 마케팅을 시도하였으며, 반도체용 고기능성 와이퍼, 광학크리너, 외장용 외피원단으로의 제품화시도에 집중하였음. 이를 통하여 2010년 초기 마케팅으로 관련제품군에서 빠른 매출확대가 이루어지고 있어 국내 제품화에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됨
연구과제 에너지 절약형 전열교환 소자용 부직포 개발
개발기간 2009.05.01 ~ 2011.04.30
연구기관 주관기관 : (주)웰크론
참여기관 : (주)웰크론
위탁기관 : 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결과 및
 효과
(1) 연구결과 : 당사 멜트브로운라인을 활용하여 전열교환 소자용 부직포 제조 생산 공정별 최적 조건 확립에 성공하였으며, 부직포 후가공 공정 기술 개발을 통해 높은 투습성과 낮은 투기성능을 갖는 적합한 전열교환소자용 부직포 개발에 성공 하였다.
(2) 기대효과 :
-전열교환용 소재 국산화에 따른 수입대체 효과 획득 가능
-전열교환용 소재 국산화에 따른 국내, 국외 신규시장창출 가능
-제품의 성능효율 향상에 따른 제품 생산비용을 대폭적으로 줄일 수 있어 가격 경쟁력 확 보 가능
-환기장치의 전열성능 향상에 따른 환기공조설비산업의 한 단계 도약 가능
상품화 내용 -수입 제품을 대체할 만한 품질을 갖고 있는 시제품 개발에 성공하였으나, 기존 제품 대비 -가격 경쟁력면에서 떨어지는 문제가 있어 현재는 판로 개척 중
연구과제 다기능성 정수처리용 멤브레인 소재 개발
개발기간 2010.09 ~ 2017.03
연구기관 주관기관 : (주)효성
참여기관 : (주)웰크론, 삼성정밀화학(주), (주)세프라텍, 한국화학연구원
수요기관 : 효성에바라(주)
연구결과 및 효과 (1)연구결과 :
- 음용수, 공업용수 등 상수공급을 위한 정수처리 공정에서 기존 소재 대비 우수한 투과성능 및 높은 에너지 효율 및 내오염성을 확보하여 경쟁력 확보가 가능한 고효율의 멤브레인 제조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멤브레인 고효율화 기술로서 위해 고강도 친수성 고분자 소재를 이용한 고내오염성, 고바이러스 제거율을 갖는 한외여과 중공사 멤브레인 제조 기술 개발 및 나노섬유 복합 방사 및 기능성 유/무기 고분자 첨가에 의한 고유량, 고기능성 나노웹 정밀여과막 개발을 통해 기존 수처리용 멤브레인 소재 대비 우수한 경쟁력 확보가 가능합니다.
(2) 기대효과 :
- 멤브레인 고효율화 기술로서 위해 고강도 친수성 고분자 소재를 이용한 고내오염성, 고바이러스 제거율을 갖는 한외여과 중공사 멤브레인 제조 기술 개발 및 나노섬유 복합 방사 및 기능성 유/무기 고분자 첨가에 의한 고유량, 고기능성 나노웹 정밀여과막 개발을 통해 기존 수처리용 멤브레인 소재 대비 우수한 경쟁력 확보가 가능합니다.
상품화 내용 - 2011년 1건, 2012년 2건의 특허 등록 완료
- 5, 10, 20인치 모듈 시제품 제작 완료
연구과제 나노필라멘트 기능성 부직포 제조 및 제품화 기술개발
개발기간 2010.04.01 ~ 2015.03.31
연구기관 주관기관: ㈜ 웰크론
참여기관: 충남대학교, 한국생산기술원
연구결과 및 효과 (1)연구결과
- 나노섬유 부직포 제조방법에 따른 니들펀칭, 에어레이드의 공정 개선 및 물성개선
- 나노섬유 부직포 개발에 따른 제품화 전개 및 Pre-marketing
 (인조피혁으로 개발 후 Non-slip효과가 있는 소파, 골프장갑, IT case등으로 상품화)
 (니들펀칭 부직포를 활용하여 수처리 필터, 와이퍼로 상품화)
 (에어레이드 부직포를 활용하여 에어필터, 백필터로 상품화).
(2) 기대효과
 - 나노 필라멘트 섬유를 이용한 부직포 제조 관련 기술은 전세계적으로 한국의 ㈜웰크론 및 연계 업체만 진행하고 있어 기술적 부분에서 독창성이 돋보이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연계되는 바이오, 생활, 에너지 환경산업에 연계한다면 발전 가능성이 크며, 관련 융복합 기술에서도 우위에 설 수 있습니다.
상품화 내용 -학술발표 11건, 논문 2건, 투고논문 1건, 특허 출원 1건
-나노섬유 니들펀칭 부직포 제품으로 소파, 골프장갑, IT case, 에어레이드 부직포 제품으로 에어필터, 백필터 등으로 상품화 진행 중입니다.
연구과제 팽창력과 유연성이 우수한 판형 및 원통형 인조혈관 스텐트 개발
개발기간 2012. 06 ~ 2016. 05
연구기관 주관기관: 서륭
참여기관: ㈜웰크론, ㈜S&H,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연구결과 및 효과 (1) 연구결과
- PTFE 압출기술을 이용한 인조혈관용 e-PTFE 제조 기술 개발
- 인조혈관용 e-PTFE의 직경 및 두께에 따른 목표 물성 확보
(2) 기대효과
- 노령화 사회에 따른 혈관의 노화로 인해 심혈관계 질환뿐 아니라 말초혈관 질환 등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말초혈관은 크기가 작고 혈류의 속도가 느려 고기능성 제품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치료기구로는 인조혈관 스텐트가 있으며, 기존의 인조혈관 스텐트는 부피가 크고 딱딱하여 사용에 어려움이 많으며 말초혈관에는 이러한 단점으로 인해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외국 선진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과 차별성을 갖으며 독자적인 원천 기술 개발을 통해 고분자 섬유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생체적합성 및 혈관의 협착을 방지하는 고기능성 인조혈관용 e-PTFE 튜브 개발이 진행 되고 있습니다.
상품화 내용 - 2012년 6월 개발을 시작하여 연구개발 진행 중에 있습니다.
연구과제 50Ah급 수송용 고성능 이차전지용 핵심소재 개발(충청권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개발기간 2012.06.01 ~ 2015.04.30
연구기관 주관기관 : ㈜이엔에프 테크놀로지
참여기관 : ㈜웰크론, 나노신소재, ㈜LG화학, 한국화학연구원, 단국대, UNIST
연구결과 및 효과 (1) 연구결과
- 고내열성 멜트블로운용 폴리머 조사 및 방사성 확인, 최적 소재의 선정
- 고내열성 폴리머의 멜트블로운 방사에 의한 공정 인자와 물성 관계 조사
- 이성분 복합방사(S/S, S/C) 또는 호모 방사 파이로트 스케일 공정 조사
상품화 내용 - 2012년 6월 개발을 시작하여 연구개발 진행 중에 있습니다.
연구과제 방검 부력조끼 개발
개발기간 2013.06.01 ~2014.05.31
연구기관 주관기관 : ㈜웰크론
위탁연구기관 : 한국생산기술 연구원
수요처 : 해양경찰청
연구결과 및
효과
(1) 연구결과 : 경량 고성능의 방검부력조끼 개발
- 목, 옆구리 등 방검취약부분 개선을 위한 신규 디자인개발
- 신규 부력소재개발(PE, NBR, Air) 및 복합 디자인 개발
- 착용감 향상을 위한 신규 디자인
- 내구성이 우수한 소재를 활용하여 소방, 방열복 방염성능의 수준 개발
- 착용감 개선을 위해 더블라셀 구조의 3차원 망사구조를 활용
- 진압장구 부착 시 단속 중 장구의 탈락이 발생하지 않도록 3,4중 재봉작업
(2) 기대효과 :
- 기존 부력방검조끼 대비 중량 절감 및 성능 우수성 확보 기대
- 효과적인 해양 불법어선 진압작전 실시 기대
- 해양경찰청 외 해군 및 해병대 추가 납품 기대
상품화 내용 - 2011년 중국어선에 의한 해양경찰청 인명피해 발생으로 보호면적 확대 및 착용감 향상에 대해 많은 논의가 있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해양경찰청을 수요처로 개발을 실시하여 경량 고성능의 방검부력조끼 개발을 실시하여 진압작전 실시에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됨


[종속회사의 현황]

연구과제 무방류 시스템
연구기간 2007.5~2007.11
연구기관 기업부설연구소
연구개발 결과 및
기대효과
-오염물질의 고형분체화 처리
-폐수 생물학적처리+열역학 처리 복합연구
-독성화학물질 무방류처리 연구
상품화 결과 전자, 화학업체 견적제출 및 수주 협의
연구과제 용수재이용 설비
연구기간 2007.5~2007.12
연구기관 기업부설연구소
연구개발 결과 및
기대효과
-유기폐수 재이용
-2차 오염원물질 감소 처리연구
상품화 결과 영업활동 진행 중
연구과제 담수화 플랜트
연구기간 2007.7~2008.5
연구기관 기업부설연구소 & 사업부
연구개발 결과 및
기대효과
-에너지절감 농축설비를 적용한 담수화 플랜트 성공
-중소 규모의 담수화 플랜트 시장에서 매출 증대 예상
상품화 결과 담수화설비 수출
연구과제 해양 바이오 에탄올
연구기간 2009.2~
연구기관 기업부설연구소 & Pegasus International
연구개발 결과 -해조류(홍조류)를 이용한 바이오에탄올 발효조건 검토 및 파이롯 규모의 생산공정 설계완료
연구과제 혐기성 소화조 개발
연구기간 2010.7~2011.03
연구기관 기업부설연구소
연구개발 결과 -축산 및 음식물 폐수처리에 적합한 혐기성 소화조 개발 완료 및 특허 2건 출원완료
연구과제 안과 수술용 근적외선 입체 현미경 부품 모듈 개발
연구기간 2011.08.01~2015.07.31
연구기관 - 주관기관: (주)엠지비엔도스코피
- 참여기관: 웰크론한텍, 연세대학교, 한양대학교, 금오공과대학교
연구개발 및
기대효과
- 당사는 입체 카메라 모듈과 근적외선 광원 모듈, 입체 영상처리 모듈 등 각각의 부품을 최적으로 배치하여 정밀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지지장치 및 제어장치 설계 및 제조 담당
연구개발 계획 - 1차년도(2011~2012):시스템 지지장치 상세사양 확정
- 2차년도(2012~2013):시스템 지지장치 구성품별 장착에 따른 시뮬레이션 및 설계
- 3차년도(2013~2014):시스템 지지장치 prototype제작
- 4차년도(2014~2015):시스템 지지장치 시작품 제작 및 개선
연구과제 에어블로우 MBR 및 인제거용 유무기 복합입상흡착제 하이브리드 공법 실증화
연구기간 2013.07.01~2015.04.30(22개월)
연구기관 - 위탁연구기관: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 주관연구기관: (주)웰크론한텍 물환경사업부
연구개발 및
기대효과
- 기존 MBR 공정에 비해 인의 제거율을 더욱 향상시킨 에너지 절약형 고효율 MBR기술로 하천 오염 부하량 감소 및 수질개선은 물론 하천의 건천화 해소 및 수생태 복원에 기여
- 하수로부터 인을 흡착/재생에 의해 회수할 수 있는 하폐수 고도처리 및 재이용 분야 등 그 응용분야 매우 다양
연구과제 고효율 세라믹 막여과 전처리 공정과 빗물 블렌딩을 적용한 저에너지 RO 해수담수화 기술
연구기간 2012.06~2013.12
연구기관 (주)웰크론한텍 / (주)포스코건설
연구개발 및
기대효과
- 해수담수화에서 역세척 펌프와 고압의 압축공기를 이용하는 역세척하는 세라믹막여과 전처리 공정으로 고플럭스, 고회수율로 운전 가능
- 해수담수화에서 역삼투 막여과 주처리 공정을 이용하여 원수 수질의 변화에 따라 빗물 블렌딩을 하여 목표 수질에 적합한 RO처리수를 획득하고 설치비 및 운영비를 절감
- 해수담수화 역삼투 막여과 주처리 공정에서 주기적인 유지화학세정을 통해 역삼투막의 수명을 연장하고 누적 처리수량을 증가시키며 화학약품 사용을 절약함에 따라 운영비를 절감
연구개발 결과 환경신기술 인증 획득(2014.01.24~2019.01.23)
연구개발과제 Air Cooled Blowdown Cooler 개발
연구개발기관 동사 기술연구소
기간 2004.03 ~ 2008.07
결과 및 효과 Air Cooled Blowdown Cooler 설계용 열량 자동 계산 프로그램 개발
상품화 국외: 이란 국영 가스회사에 공급하여 성공적으로 운행 중
국내: GS칼텍스에 2기를 설계, 제작공급하여 성공적으로 운행 중
연구개발과제 SRU(Sulfur Recovery Unit)개발
연구개발기관 동사 기술연구소
기간 1999.10 ~ 2008.05
결과 및 효과 국내 최초로 설계용 열량 계산 프로세스 및 프로그램 개발
상품화 이란 국영 가스 공사에 공급, 사우디 ARAMCO社에 공급
연구개발과제 RISER 및 Downcommer 계산 프로그램 개발
연구개발기관 동사 기술연구소
기간 2006.01 ~ 2008.03
결과 및 효과 보일러의 각 부위에서 발생하는 Steam(증기)가 균일하게 이동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계산 프로그램
상품화 수관식보일러, 열매체 보일러 등에 성공적 적용
연구개발과제 2-Drum Type 연관식 폐열보일러 개발
연구개발기관 동사 기술연구소
기간 2006.10 ~ 2008.09
결과 및 효과 폐열을 회수하는 열교환기와 물을 증발시키는 증기부분의 드럼을 별도 구성
상품화 이란에 4기를 성공적으로 공급


11.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회사는 영위하는 사업과 관련하여 2014년 06월 30일 현재 총 건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각 지적재산권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배회사의 현황]

구 분 주요내용 총 건수 비 고
상 표 권 '웰크론' 등 72 국내, 국외
의 장 권 헤어터번 등 4 국내
특 허 권 고흡수성 샤넬사의 제조방법,
멜트블라운 필터여재 등
23 국내, 국외
실용신안권 표면과 이면의 조직이 다른 수세미 2 국내
합 계 101 -


[종속회사의 현황]

번호 구분 내용 권리자 출원일 등록일 적용제품 주무관청
1 특허권 대용량 관다발 회전형 건조장치 웰크론한텍 2007.05.02 2007.08.03 건조설비 특허청
2 특허권 음식물쓰레기 자원화 공정 웰크론한텍 2007.05.02 2007.09.06 환경설비 특허청
3 특허권 회전형 원형코일 농축기 웰크론한텍 2007.05.02 2007.08.28 농축설비 특허청
4 특허권 혐기성소화시설용 삼상분리장치 웰크론한텍 2010.11.12 2011.01.12 환경설비 특허청
5 특허권 고농도 유기성 폐수처리시 처리수와 바이오가스의 복합순환형혐기성소화장치 웰크론한텍 2010.11.12 2011.02.01 환경설비 특허청
6 특허권 고압 막여과공정의 삼투 역세정 방법 및 이를 이용하는 고압 막여과장치 웰크론한텍
포스코건설
- 2013.05.29
(양수계약일)
해수담수설비 특허청
7 특허권 고압 막여과공정의 유지화학세정 방법 및 이를 이용하는 고압 막여과장치 웰크론한텍
포스코건설
- 2013.05.29
(양수계약일)
해수담수설비 특허청
8 특허권 입형보일러 웰크론강원 2003.07.08 2006.01.09 화공설비 특허청


2151.18

▲4.18
0.19%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246,500▲
  2. 삼성전자54,800▲
  3. 카카오253,500▲
  4. 삼성중공업6,920▼
  5. NAVER231,500▲
  6. 삼성바이오로649,000▲
  7. 셀트리온헬스94,400▲
  8. 현대차108,000▼
  9. 셀트리온제약129,800▲
  10. 드림텍8,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