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els
7,790 ▲ 10 (+0.13%)
10/27 10:40 관심종목추가 관심종목 관심종목
엔텔스에 대한 AI매매신호
현재ai매매신호는?

기업정보

엔텔스 (069410) nTels Co.,Ltd.
통합운용지원시스템 개발 및 공급사업 영위하는 기업
코스닥 / IT 소프트웨어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당사 및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이 주사업목적인 단일 영업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업부문 대상회사 내용
통합운영지원솔루션 (주)엔텔스
(주)엔컴즈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당사는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인터넷 서비스 및 방송 사업자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및 융합서비스 플랫폼을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당사는 서비스 사업자 관점에서 핵심기능이라 할 수 있는 고객관리, 과금, 빌링, 정산, 콘텐츠 관리, 트래픽 관리 그리고 사용자 인증에 관련된 솔루션 및 각종 융합 솔루션인SMART Grid, M2M/IoT(Machine to Machine/Internet of Things), Digital Signage, U-City,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업 및 Cloud Computing 관련 솔루션과 플랫폼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해당산업은 정보통신 분야 및 방송 산업이며, 이동전화, 인터넷 전화, IPTV, BcN, 유무선 포탈 사업자 및 공공기관을 주요 고객으로 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영위하는 산업은 통합운영지원솔루션(OSS)산업이며, 비즈니스지원 시스템, 운영지원 시스템, 서비스제공 플랫폼을 모두 포함한 영역으로, 최근 산업간의 컨버전스에 따라 다양한 산업 영역으로의 확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당사 영위 산업은 서비스 상용화 단계, 서비스 확대 단계, 안정화 단계에 따른 다양한 시장을 형성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2015년 CES 및 MWC의 최대 화두는 IoT였으며, 5G & NFV/SDN(Network Functions Virtualization/Software Defined Networking), Cloud기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Monetization 등이 주요 트랜드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IoT 시장은 그 동안의 도입 단계를 지나, 본격적으로 성장하는 단계에 진입한 상태로2015년을 기점으로 스마트홈과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를 중심으로 우리 생활에 큰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5년 M2M 플랫폼을 기반으로 IoT 분야에 진출한 당사는 2015년을 기점으로 스마트홈, 스마트스토어, 위치추적 서비스 분야에서 활발한 사업을 주진하고 있습니다.


당사 영위 산업은 연간 시장규모가 크고 서비스 안정화 이후에 시장이 계속적으로 형성되는 특징이 있으며, 개인정보보호 및 최근의 SNS 및 M2M/IoT 확산에 따른 빅데이터(Big Data)관점의 BI(Business Intelligence)부문에서도 향후 추가적인 시장기회와 매출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요즘 국내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국가 재난망, 철도청의 LTE-R 등 다양한 LTE 기반 특화 망 구축사업에 따른 부가적인 사업기회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당사가 제공하는 운영지원시스템 개발 및 공급 사업은 넓게는 정보통신 서비스 분야를 목표시장으로 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 서비스 산업에 있어서 우리의 생활에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확장되고 있으며, MVNO사업자의 등장 이후 서비스의 개통, 고객 및 상품관리, 과금, 정산, 빌링 솔루션은 필수 인프라로 그 역할을 인정받고 있으며, 고사양의 스마트 기기 출시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출현으로 인해 폭발적으로 증가한 무선 데이터 트래픽은 통신시장의 많은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2013년 12월 총 11개 사업자에 MVNO 면허를 신규 발급함에 따라 중국 이동통신 시장의 경쟁 구도에 변화가 예상되며, 이에 따라 당사가 제공하는 솔루션 및 플랫폼은 해외에서도 정보통신 서비스 분야의 필수 인프라로 그 역할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당사가 영위하는 주요 산업의 성장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국내외 ICT시장

Gartner 자료에 의하면 전세계 ICT 시장은 2015년 경기 회복세가 확대되면서 전년대비 3.9% 증가한 3.9조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 중 통신 서비스 시장 규모는 약 1조 6,760억 달러를 형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지: 전세계 ICT시장전망

전세계 ICT시장전망

[그림] 전세계 ICT 시장 전망(출처: Gartner 재인용)

스마트워치 등 통신 기능을 가진 웨어러블 단말 및 M2M/IoT 관련 단말의 등장과 더불어 LTE(Long Term Evolution)/LTE-A서비스에 기인한 무선 데이터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인해 전체 통신 시장 규모는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의 모바일 트래픽 증가율은 지속적으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글로벌 지역별 모바일 트래픽 예상

글로벌 지역별 모바일 트래픽 예상

[그림] 글로벌 지역별 모바일 트래픽 예상(출처: Cisco VNI Mobile, 2015)

이러한 모바일 트래픽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LTE 기술과 시장은 한국이 가장 앞서 있는 상황입니다.

이미지: 상용 LTE망 사업자

상용 LTE망 사업자

[그림] 상용LTE 망 사업자(출처: Global mobile Suppliers Association)

국내 통신사들은 2013년 LTE-A(LTE-Advanced, 다운로드150Mbps)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2014년 광대역 LTE-A(다운로드225Mbps)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하기 위해 계속적인 망 투자가 진행되어 전국에서 광대역 LTE-A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또한 더욱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기 이하여 세계 최초로 3-Band LTE-A(300Mbps)에 대한 시연을 성공적으로 진행되었으며, 6대 광역시 및 주요 지역에 대한 망 투자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LTE 기술활성화에 따른 국가재난망, 철도청망 등 다양한 특화 분야에 LTE망이 확산 및 적용되고 있는 중 입니다.

이미지: 국내통신 3사 lte 관련 주요서비스 및 기술발전과정 및 전망

국내통신 3사 lte 관련 주요서비스 및 기술발전과정 및 전망

[그림] 국내 통신3사LTE 관련 주요 서비스 및 기술 발전 과정 및 전망(출처:Netmanias)


2020년까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모바일 트래픽에 대비하여 5G 관련 후보 기술들은 현재 다양하게 거론되고 있지만 2015년까지는 기본적인 연구 및 비전수립을 통해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표준화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표준화 단체간, 기업간, 국가간의 5G 표준화 선점을 주도하기 위한 경쟁도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지: 주요기관 5G관련 표준진행전망

주요기관 5G관련 표준진행전망

[그림] 주요 기관 5G 관련 표준 진행 전망(출처:ITU-R, 3GPP, 5GPPP 재인용)

당사는 증가하는 무선 트래픽 수용 및 재난망 등과 같은 신규 특화 망을 지원하기 위한 통합운영지원 솔루션의 추가 공급이 예상되고 있으며,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망 운영을 위해 필요한 스마트 트래픽 관리 시스템인 PCRF, DPI 및 혼잡 분석 시스템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프로딩(offloading) 등과 같은 부가 장비(ANDSF, TWAG 등)의 수요도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나) M2M/loT(Machine to Machine/Internet of Things)시장

스마트폰에 의해 촉발된 스마트 혁명 이후, 모바일 환경이 급속히 확산됨에 따라 가장 큰 기회 시장은 IoT(Internet of Things) 영역이 될 것이라 기대되고 있습니다. 2022년 IoT 세계시장은 1.2조달러, 한국은 22.8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iot 세계 및 국내시장 규모전망

iot 세계 및 국내시장 규모전망

[그림] IoT 세계 및 국내시장 규모 및 전망(출처: Machina Research, 현대경제연구원 재인용)


이미지: 세계 인터넷 디바이스 보급전망

세계 인터넷 디바이스 보급전망

[그림] 세계 인터넷 디바이스 보급전망(출처: Business insider)

이미지: 세계 사물인터넷 주요분야별 전망 및 특징

세계 사물인터넷 주요분야별 전망 및 특징

[그림] 세계 사물인터넷 주요분야별 전망 및 특징(출처: Machina Research)

현재 가전분야의 연결 디바이스는 PC 게임 콘솔, 셋톱박스, 카메라 등이 주를 이르고 있으나, 2020년경에는 이와 함께 Connected-TV, 프로젝터 등도 큰 비중을 차지할 전망입니다.

유틸리티(Utility)분야의 경우 세계적인 에너지 절약 및 탄소배출규제 이슈 등으로 스마트 미터를 중심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유틸리티분야의 매출에서 스마트미터가 99%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전기차 충전, 운송, 물류관리, 댁내에너지관리(Home Energy Manage ment) 등이 나머지를 차지할 전망입니다.

자동차(Automotive)분야에서는 향후 도난 방지를 위한 보안 및 추적(Security, Tracking)부분이 활성화되고, 자동차 플랫폼(Vehicle platform) 적용이 크게 늘어날 전망입니다.


이미지: loT Vertical 시장규모

loT Vertical 시장규모

[그림] IoT Vertical 시장규모(출처: Markets and Markets)

스마트폰 및 태블릿 등 클라이언트 기기뿐만 아니라 M2M, 다양한 태그 등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수많은 기기와 디바이스가 이미 존재하고 급속도로 그 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CISCO 자료에 의하면 Non-Smartphones 관련 연결은 2014년 61%에서 2019년 27%로 감소하는 반면, 같은 기간 내 M2M 관련 연결은 7%에서28%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미 시장은 M2M/IoT에 대하여 어떤 기술이 필요하고 이것을 어떻게 비즈니스와 접목시킬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넘어 빠른 속도로 실제 비즈니스에 적용하는 사례들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미지: 전세계 모바일 단말연결증감

전세계 모바일 단말연결증감

[그림] 전세계 모바일 단말 연결 증감(출처: Cisco VNI Mobile, 2015)


최근 한국에서는 스마트폰 포화에 따른 시장 한계로 인해 지속적으로 사물 인터넷과 스마트 사물(Smart Things) 또는 스마트 오브젝트(Smart Object)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M2M/IoT(Machine to Machine/Internet of Things)의 적용분야는 방대하기 때문에 다양한 유스케이스가 존재하게 되는데, M2M을 적용하게 되면 사물에 붙어있는 센서가 취득한 정보를 바탕으로 사물과 사물이 연결되고 각종 정보가 교류되며 작동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다리가 붕괴조짐을 보이면 센서가 이를 감지해 또 다른 사물에 메시지를 전달하고 이런 메시지가 모여 "위험"으로 판단할 시 안전장치가 자동으로 작동하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이를 완전히 새로운 기술이라고 볼 수는 없으며, 결국 IT의 적용 범위를 확장시킨 것입니다. 이미 많은 분야에서 IT가 이용되고 있는데, M2M은 기존에 IT가 쓰이지 않던 분야까지 적용 범위를 더욱 확대하고 또한 IT가 이미 쓰이고 있는 분야라면 신기술을 활용해 좀 더 효율적으로 이용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장조사기관인 SA(Strategy Analytics)에 따르면, 2015년 전세계에 6억개 이상의 M2M 디바이스가 보급될 예정이며, 관련 서비스 매출이 24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경이 되면 1000억개가 넘는 M2M 디바이스가 보급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미지: 전세계 M2M 디바이스 개수 및 매출 전말

전세계 M2M 디바이스 개수 및 매출 전말

[그림] 전세계 M2M 디바이스 개수 및 매출 전말(출처: Strategy Analytics)

(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

스마트 단말의 확산으로 이를 기반으로 하는 콘텐츠 시장이 확장되면서 모바일 중심의 트렌드는 이전의 온라인화에 비해 그 변화 및 확산 속도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스마트 단말의 대중화와 모바일 업계의 개방화 대세는 단말 벤더를 비롯하여 이동통신사와 개발업체, 서비스, 콘텐츠 공급업체에게 새로운 가치와 수익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게 되며, 모바일 시장의 급속한 발전이 예상됩니다. 그 주요 요인 중의 하나가 모바일플랫폼의 전세계적인 개방화 추세로 애플, 구글, 노키아 등의 Rule Breaker들을 중심으로 한 단말 운영체제의 소스 및 개발 환경(SDK) 등의 공개입니다. 즉, 무선 인터넷이라는 국내외시장을 상대로 경쟁력을 갖춘 단말기, 소프트웨어, 콘텐츠들이 성공할 수 있는 유통 경로가 열리게 된 것입니다. 특히, 애플사의 앱스토어형 서비스의 세계적인 성공은 "단말-플랫폼-애플리케이션"으로 이어지는 모바일 인터넷 시장의 활성화를 이끄는 촉진제가 되었으며, 그에 따라 소프트웨어 및 애플리케이션의 가치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Portio Research에 따르면 전세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이용자 수는 연평균 20~60%의 성장률로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체 모바일 앱의 무료건수 비중이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지만 더 많은 모바일 앱의 등장과 이용자 수도 증가하게 됨으로써 매출의 규모는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지: 전세계 모바일 앱 이용자 및 매출

전세계 모바일 앱 이용자 및 매출

[그림] 전세계 모바일 앱 이용자 및 매출(출처: Portio Research)

통신업계의 개방화 흐름에 따라, 이통사의 전략이 다각화되고 있으며, 이통사의 특성에 따라 독자 또는 이통사, 단말제조사, 콘텐츠ㆍ소프트웨어 제공업체 간의 상생 제휴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 발굴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라) 빅데이터(Big Data) 시장

빅데이터는 일반적인 DB S/W로는 관리하기 어려운 정도의 큰 규모로써 현재로는 수십 테라에서 향후 페타, 엑사 바이트 정도 크기의 대용량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최근 빅데이터는 대용량 데이터의 수집, 저장, 분석, 체계화를 위한 도구, 플랫폼, 분석기법 등을 포괄하는 용어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상호작용, 스마트 단말, M2M/IoT(Machine to Machine/Internet of Things) 단말 등 인터넷 연결기기의 폭증,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활용 증대로 인해 빅데이터의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빅데이터 산업의 특성상 세계 시장에 대한 예측 또한 기관에 따라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Wikibon에 의하면 2014년 283억 달러에서 2015년 384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전세계 빅데이터 시장규모전망

전세계 빅데이터 시장규모전망

[그림] 전세계 빅데이터 시장 규모 전망(출처: Wikibon, 2015)

KISTI 자료에 의하면 국내 빅데이터 시장은 2015년 약 3,000억원, 2020년에는 약 1조원대 규모로 형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추세로 국내 빅데이터 시장이 성장할 경우 국내 ICT 관련 산업에서 빅데이터 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20년에는 약 2.6%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국내 빅데이터 시장규모 중장기 전망

국내 빅데이터 시장규모 중장기 전망

[그림] 국내 빅데이터(Big Data) 시장 규모 중장기 전망(출처: KISTI Market Report)

시장 조사기관마다 차이는 있지만 이처럼 증가하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의미 있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도출하여 트렌드 파악, 마케팅, 의사결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보로의 활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대량의 빅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기반의 플랫폼만이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빅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필연적으로 Telco 등 클라우드 역량을 보유한 기업들과 협력하게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 내부 데이터와 인터넷 상의 빅데이터를 결합한 분석이 더욱 용이해 질 수 있으며, 이는 곧 새로운 기회의 장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당사의 솔루션은 유ㆍ무선 통신사업자, 유ㆍ무선 인터넷사업자, 방송통신 사업자 등 서비스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통신 및 서비스 산업의 경기 변동과 연관이 있습니다.


통신산업의 경우, 타 산업과 비교하여 경기 침체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경기 중립적인 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통합운영지원솔루션(OSS) 산업도 경기 중립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 경기 침체로 인하여 타 산업 분야의 성장과 수익에 영향이 크더라도 정보통신 사업자는 일정한 수익 성장률을 유지해 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비스 사업자는 경기 침체기에 새로운 매출원 확보를 위하여 서비스 인프라에 투자하고 지속적으로 통합운영지원솔루션(OSS)을 고도화하였습니다. 따라서, 당사 영위 시장은 경기 변동에 대한 영향이 적고 지속적으로 규모가 확대되었습니다.


당사 영위 산업은 경기 변동보다 통신 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의 모색 혹은 정부의 전략 추진에 따른 사업자들의 대규모 신규 투자 계획 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기침체 시 정보통신 산업 또는 정보통신 사업자간 구조조정에 의한 전반적인 시장의 확장 또는 축소 등의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매출의 기회를 다변화하여 경기 변동의 위험성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4) 경쟁요소

당사의 경쟁 수단은 제품의 우수성, 핵심 기술인력,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력, 신 기술 표준안 적용, 파트너쉽을 들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세계 최대 규모의 OSS(통합운영지원솔루션) 전시회 "Billing & OSS 월드 2005 엑설런스 어워드"(Billing & OSS Excellence Award) 에서 전세계 34개 후보 업체 중에서 2005년의 "최우수 신제품" 부문 최종 수상자로 선정됨으로써 당사가 기술력과 경쟁력을 갖춘 기업임이 검증되었습니다. 특히, 아시아 지역의 최초 수상 회사로서 세계 시장에 엔텔스의 이름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는 2012년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기술대상 우수상 수상, 2013년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기술대상 대상수상 및 2014년 제21회 대한민국 멀티미디어 기술 대상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을 수상함으로써 제품 및 기술력의 우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두 번째는 핵심 연구인력의 상당수가 이동통신사업자 또는 관련 기업 출신들로 구성되어 있고 국내 환경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다양한 현장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서비스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 및 컨설팅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통신사업자들이 서비스 차별화를 위해 부가기능을 추가하는데 따라 다양한 요구사항이 도출될 때,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유연한 대응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비교우위 경쟁요소들을 기반으로 하여, 국내 대표 통신사업자들을 대상으로 다년간 전문 솔루션 공급사로 자리매김하여 왔습니다.


세 번째는 무선 인터넷의 출현 및 활성화, 금융과 통신의 융합, 인터넷 전화 서비스의 출현, 사물 인터넷(IoT) 시대의 도래 및 MVNO 및 제4이통사의 등장 등 급변하는 시장 속에서의 빠른 대응력입니다. 변화하는 서비스 환경에 대응하여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제품을 적시에 출시함으로써 지속적인 시장 선도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편, M2M/IoT(Machine to Machine/Internet of Things) 분야에서는 다양한 사업 접근 방법이 있지만, 당사는 플랫폼 기반의 사업 모델을 우선시 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기반 M2M/IoT 사업은 세부적으로 Core 플랫폼 및 서비스 플랫폼으로 세분화될 수 있으며, 타겟 서비스 모델로는 Location Tracking Service, HealthCare 및 Digital Signage 서비스 타켓으로 관련 핵심 기술 요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M2M, IoT 핵심 기술요소

M2M, IoT 핵심 기술요소

[그림] (주)엔텔스 M2M/IoT 핵심 기술요소

네 번째는 당사의 솔루션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글로벌 기술표준에 대한 동향을 파악하고 표준안을 제품에 적용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5G를 포함한 미래 네트워크 관련 기술로 제시되고 있는 NFV/SDN 기술 표준을 당사 제품에 적용하려는 연구 및 개발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섯 번째는 글로벌 파트너쉽 입니다. 당사는 해외 시장 확대를 위해서 삼성전자, SK텔레콤, 소프트뱅크 등과 같이 글로벌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 기업과 파트너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기업의 마케팅 기사에 당사의 솔루션 내용이 포함되도록 하여 간접적인 마케팅을 수행하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과 당사의 통합된 솔루션을 구성하여 해외시장 진입 시도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당사는 우수한 기술 인력을 바탕으로 신 기술과 표준이 적용된 경쟁력 있는 솔루션을 구성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솔루션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시장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SK텔레콤, KT, LG U+ 등 국내 서비스 사업자에 적용한 성공적 경험, 안정적 솔루션 운영 능력, 차세대 신규 서비스의 신속한 대응 능력 등을 바탕으로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6개국에 솔루션을 제공해 왔으며, 해외시장을 더 확장 시킬 예정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전 세계의 통신, 방송 인터넷 등의 사업자를 대상으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검증된 통합 솔루션 제공업체로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것입니다.


(5) 자원 조달의 특성

솔루션 판매와 관련된 자원은 크게 인력 자원, 기술 자원, 하드웨어 자원으로 구성됩니다. 인력 면에서의 강점은 전체 기술인력의 상당수가 10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고급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솔루션 판매 방식에서 집중하고 있는 당사의 현황에서 핵심기술은 당사 직원이 지원하고 그 외 인력은 아웃소싱하고 있습니다. 내부 인력은 조직적으로 운영되는 한국생산성 본부, 정부, 민간 기업의 교육 기관을 통한 자기 개발 프로그램을 이수함으로써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대용량 실시간 처리 기술, 데이터 흐름 제어기술, 데이터 실시간 분석 기술 등의 기술자원을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고도화하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솔루션은 다양한 하드웨어(서버)에서 동작합니다. 환율 변화로 상승된 하드웨어 가격이 당사의 제품 가격 경쟁력 약화에 영향이 없도록 하드웨어 서버 납품 할인율 조정과 고객사의 서버 별도구매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적절히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종합적인 자원 조달을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시장 경쟁력을 유지 및 강화하고 있습니다.


(6) 관련 법령 또는 정부 규제사항

정보통신 사업은 정부의 관련 법령 및 규제 사항에 의하여 영향을 받습니다. 솔루션을 제공하는 당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법령 및 규제는 없지만 2013년 8월 공포되고 2014년 2월 시행된 "정보통신 진흥 및 융합 활성화 등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의 "제24조, 중소기업 등의 연구 개발 지원 방법 등”에 따라 정보통신 관련 연구 개발 사업의 예산 중 100분의 15 이상의 범위에서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고시하는 비율에 해당하는 예산을 중소기업 및 벤처를 위하여 우선적으로 사용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보다 폭넓은 연구 개발을 위해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길이 넓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30조, 소프트웨어 연구개발 지원체계 및 평가 방법" 등 관련 법령을 통해 정부 차원에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지원하고자 하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2013년 정부와 같이 출범한 미래창조과학부는 미래 성장 비전으로 "전략 1, 창조경제 생태계 조성", "전략 2, 국가연구개발 및 혁신역량 강화", "전략 3, SW와 콘텐츠의 핵심 산업화", 그리고 "전략 4, 국민을 위한 과학 기술과 ICT 구현" 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신사업을 위한 빅데이터, 사물인터넷(M2M/IoT) 등이 당사의 솔루션과 신규 사업에 관련이 있으며 소프트웨어를 핵심 산업화하려는 정부의 성장 비전과 맞물려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2011년부터 매년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하여 4년 연속 매출 성장을 하는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이는 기존 사업의 꾸준한 성장과 끊임없는 연구개발 및 사업 발굴의 결과입니다.

LTE-A의 보급과 Social Network Service의 증가 등 데이터 트래픽은 매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통신사업자들은 증가하는 트래픽을 수용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통신망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시장 상황에 부응하여 끊임없는 기술개발로 당사의 핵심기술을 OSS(Operation Support System)분야에서 Core Network 영역의 DPI(Deep Packet Inspection), PCRF(Policy Charging Rule Function), 이종망간 연결 등의 Smart Network 분야 및 IoT 분야로 성공적으로 확대하였습니다.

또한, 통신사업자들은 LTE망 전국 상용화 투자에 이어 데이터속도 및 품질경쟁에 집중하며, 지속적인 투자를 지속하였으며 이러한 투자와 당사의 시장선점 기술 효과가 더해진 결과가 매출 성장으로 나타났습니다.

2013년에는 고객들의 통신비 절감 요구에 맞는 알뜰폰 사업을 위한 MVNO 영역도 성장하는 시기였습니다. 당사는 CJ헬로비전, 홈플러스 등의 MVNO 사업자에 대한 신규 시스템 수주로, MVNO 시장에서의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향후 MVNO 사업자에 대한 사업 확대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15년 이후에도 지속적인 투자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인 SDN(Software Defined Network) 기반의 서비스, 5G 서비스 및 재난망 등과 관련된 투자가 이루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엔텔스는 네트워크 분야에서의 경쟁력 확보 및 시장에서의 선도적인 역할을 위해 사업연도 중 (주)네이블커뮤니케이션즈를 인수하였으며, 이로 인해 IMS(IP Multimedia Subsystem) 분야 및 네트워크 보안 분야에서도 2015년부터 본격적인 시너지 효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014년은 사물인터넷 서비스가 주목을 받기 시작한 한 해였습니다.

현재 사물인터넷은 빠른 속도로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고 있으며, 이러한 발전은 향후 ICT 산업만이 아닌 모든 산업 전체를 포괄하는 성장동력으로 확대될 것이며, 엔텔스의 사물인터넷 기술력 또한 앞으로도 계속 발전할 것입니다.

법무부, 기상청, 자동차부품연구원, 보건복지부 등 공공 기관의 사물인터넷 솔루션 공급과 서비스 운용 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전자부품 연구원 및 통신서비스 사업자들과는 사물인터넷 솔루션을 공동연구 개발하며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 받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사물인터넷 서비스에 있어서 공공/B2B 시장의 선도적 기술회사의 입지를 강화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플랫폼 영역에서 당사의 신규사업은 e-러닝, u-헬스, 에너지 분야 등의 미래 성장 사업에서 성과를 내고 있으며, Digital Signage 플랫폼, 모바일 광고, 모바일 러닝, 모바일 마켓, TPS 등 통신사업자들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통하여 성장할 수 있는 신기술로 시장확대를 추진하며 상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물통신과 플랫폼 분야의 결과물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고객들과 연결이 되고, 당사는 고객접점의 애플리케이션 영역에서부터 서비스 인프라 영역까지 End-To-End 솔루션을 제공하는 Total 솔루션 공급자로서의 자리매김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의 경우 Partnership Alliance 형태로 다양한 제조업체들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외 Global 사업자와의 해외 진출을 추진함과 동시에 엔텔스 해외 파트너 및 현지영업망을 통한 적극적 해외 사업을 추진하여 Global Leading Company로서의 자리매김을 하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해외사업을 위한 내부 R&D 투자 및 사업 개발 전략 투자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LTE, LTE-A 등의 차세대 통신 서비스의 기술력과 트래픽 Management, 빅데이터 Analytics, Convergence Technology 등 핵심적 원천 기술력을 통하여 급변하는 국내외 시장 상황에 적극 대처하고 있으며, 5G, NFV/SDN 및 차세대 플랫폼 시장의 기술 선도적 입지강화를 위한 적극적 연구개발 및 다양한 투자를 통하여 지속적인 매출성장과 이익 달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은 넓게는 정보통신 분야로서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를 경우 J58221에 해당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으나 정확한 분류라고 보기는 어려우며, 특화된 새로운 분야의 비즈니스 모델로 분류되는 것이 타당합니다. 당사는 주력시장인 통신사업자 및 인터넷사업자, 방송통신사업자 등이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및 운영을 할 수 있도록 기본 인프라인 서비스 가입 및 개통, 고객관리, 사용금액에 대한 데이터 추출 및 과금ㆍ조회, 서비스 품질관리, 사용패턴 분석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통합운영지원솔루션(OSS) 개발 및 공급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당사의 통합운영지원솔루션(OSS)은 다양한 세부 제품과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에 각각의 제품과 서비스의 시장 규모 및 점유율에 관한 객관적인 자료는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또한, 동일한 제품을 개발, 공급한다 하더라도 고객의 요구사항에 따라 계약의 조건 및 규모, 원가, 매출 등이 각 업체별로 매우 다양하여 이를 비교하기 매우 어려운 측면이 있어, 각 부분에 대한 정확한 시장점유율에 대한 객관적인 통계치 및 실적자료가 나와 있지 않습니다.

다만, 당사는 SK텔레콤, KT, LG U+ 등 이동통신 3사의 OSS분야에 당사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최대 이동통신사에 통합운영지원솔루션(OSS) 대부분을 공급,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알뜰폰으로 시장의 각광을 받고 있는 MVNO 사업자 중에서 약 60%의 사업자들이 당사의 솔루션 기반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어, MVNO 사업분야의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음성, 데이터, 컨텐츠 등의 고객 사용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하여 비지니스 영역으로 전달하는 통합운영지원솔루션(OSS) 영역에서 당사 솔루션군은 관련 분야에서 70% 이상의 점유율로 시장점유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당사는 추정하고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가) 수요자의 정의

당사 솔루션의 주요 수요자는 유무선 통신서비스 사업자와 M2M/IoT/Biz 플랫폼 기반의 B2B 서비스 사업자,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B2C 서비스 사업자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통신서비스 사업자로는 무선사업자(SK텔레콤, KT, LG U+, MVNO 사업자), 유선사업자(KT, SK 브로드밴드) 등이 있으며 기타 IPTV, Wibro, VoIP 사업자등이 있습니다. 이들 대상으로 당사는 통합운영지원솔루션(OSS) 제품군 영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당사 매출의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B2B 서비스 사업자로는 통신사업자, 자동차 그룹, 삼성전자, LG전자, 중공업 등 다양한 수요자가 있습니다. 이들 수요자는 주로 기업대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들입니다. 당사는 이들 대상으로 플랫폼 솔루션 영업을 하고 있으며 M2M/IoT/Biz솔루션/Biz플랫폼/단말관련 기술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향후 B2B 신규 서비스 시장 확대로 인하여 당사의 관련 솔루션 시장은 확대 발전해 나갈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 개인고객 대상 B2C 서비스 사업자로는 통신사업자와 기타 다양한 소비자 대상의 서비스 사업자들로 당사는 Healthcare, 교육, 게임, WoT(Web-Of-Things)  등의 서비스 관련 플랫폼 및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나) 수요의 변동요인

당사의 솔루션에 대한 수요 변동 요인에는 상업적, 기술적, 법 규제적 변동 요소가 존재하며, 단기 및 장기적으로 매출과 연관된 요인이 존재합니다.

- 상업적 측면: 경쟁 심화, 고객의 서비스 기대수준 향상, 글로벌화, 시장 통폐합

- 기술적 측면: LTE 및 5G 네트워크 기술 진화, IP 기반의 컨버전스, 산업간 컨버전스화

- 법규제적 측면: 규제완화의 조류


이러한 변동 요인은 국내, 외에 걸쳐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서비스 공급자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이를 지원하는 시스템의 재편 및 고도화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단기적 측면에서 당사의 통합운영지원솔루션(OSS)에 대한 수요는 통신 사업자의 투자 규모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상반기보다는 하반기에 예산을 집행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당사의 매출 구조는 상반기보다 하반기에 집중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서비스의 라이프 사이클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서비스는 초기 생성, 서비스의 확대, 서비스 안정화, 부가서비스 창출, 안정화된 서비스 제공, 매출의 포화상태, 대체 서비스에 의한 매출 감소 단계로 이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서비스 사업자는 서비스의 초기 단계에서 필수 인프라인 당사 영위 사업 영역의 솔루션 도입에 대단위 투자를 하여 사업을 추진하게 됩니다. 서비스의 확대 단계와 부가 서비스 창출 단계에서는 기 구축된 솔루션에 대한 추가적인 기능 확보와 고도화를 위한 추가 투자를 수행합니다. 서비스가 안정화되면 기 구축된 솔루션에 대한 유지 보수와 고도화 부분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며 당사의 사업 영역은 일정 규모의 시장을 유지하게 합니다.

IPTV, MVNO 등과 같은 신규 서비스 사업자는 필수 인프라에 해당되는 통합운영지원영역에 서비스 상용화 단계에서 대단위 투자를 진행하고 서비스 확대 단계에서 추가적인 투자를 진행합니다. 따라서, 신규 서비스 상용화 이후 2~3개 년도는 대단위 투자가 이루어져 당사에게 큰 매출 기회를 가져다 주게 됩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가) M2M/loT(Machine to Machine/Internet of Things)사업


IoT(Internet of Things)에서 사물이란 유무선 네트워크에서의 End-Device 뿐만 아니라, 인간, 차량, 교량, 각종 전자장비, 문화재, 자연 환경을 구성하는 물리적 사물 등을 모두 포함하며, 기존 이동통신망을 이용한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간 지능통신을 할 수 있는 M2M의 개념을 인터넷으로 확장하여 사물은 물론, 현실과 가상세계의 모든 정보와 상호작용하는 개념을 IoT(Internet of Things)라고 합니다.


이러한 IoT(Internet of Things)를 구성하는 생태계는 칩벤더, 모듈ㆍ단말업체, 플랫폼ㆍ솔루션업체, 네트워크ㆍ서비스업체 등 크게 4가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칩셋과 모듈은 해외의 주요 소수 업체들에 의해 생산 및 공급되고 있으며, 맞춤형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플랫폼ㆍ솔루션 업체는 비교적 중소ㆍ중견 기업에 의해 주도되고, 네트워크ㆍ서비스업체는 새로운 수익원으로써 IoT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그 동안 국내 이동통신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축적한 플랫폼 역량을 바탕으로 M2M/IoT 플랫폼과 빌링, 정산, 콘텐츠 관리 등의 Back Office 솔루션을 연계한 Total M2M/IoT 플랫폼 솔루션을 가지고 해외시장 발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B2B 사업 영역을 넘어 B2C 시장에서의 새로운 시장기회도 모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05년부터 시작된 M2M 플랫폼사업을 기점으로 현재 M2M 플랫폼 구축 및 운영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의 위치추적시스템 구축 사업, 기상관측시스템 구축 사업, ATM 단말관제 구축 사업을 통해 다양한 영역의 M2M 플랫폼 구축 및 서비스ㆍ관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2014년 이후에는 또 다른 IoT(Internet of Things) 분야인 WoT(Web-Of-Things) 플랫폼 영역으로의 확대와 함께 M2M 단말 영역에 대한 진출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the internet of things (Iot) service platform technologies by etri

the internet of things (Iot) service platform technologies by etri

[그림] The Internet of Things (IoT) service platform technologies by ETRI

(나) 스마트 트래픽 Management 사업


최근 고사양 스마트기기 출시, SNS 서비스 활성화, OTT 서비스 활성화 및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 BYOD(Bring Your On Device)에 의한 모바일 기기 수 증가, 멀티미디어 서비스 등으로 데이터 트래픽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데이터 트래픽 Tsunami 현상)이며, 특히 M2M/IoT 서비스가 활성화가 예상됨에 따라 더욱 많은 폭발적인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통신 사업자들은 이를 수용하기 위하여 네트워크 증설 및 LTE, LTE-A 확산, 5G 준비 등으로 네트워크 용량을 증대하고 있으나, 단순히 네트워크 용량 확대만으로 급증하는 데이터 트래픽을 수용하기에는 무선자원 한계, 투자비용 증가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특정 애플리케이션의 오동작으로 인한 망 품질 저하 발생, Heavy User의 독점적 자원 사용, 사용량이 많은 특정 지역의 기지국 망부하 쏠림 현상, Tethering/Video 서비스 등으로 인한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 증가 등 급변하는 무선 통신 환경에서 데이터 트래픽에 대해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은 통신사업자의 필수적인 기능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3GPP 표준에서는 이를 위하여 PCC Architecture, ANDSF 등 다양한 구조 및 네트워크 장비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사업자는 표준 외의 다양한 장비를 개발하여 더욱 효율적인 데이터 트래픽 관리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사업자는 이러한 다양한 표준 및 사업자 장비를 통한 가입자별, 애플리케이션별, 서비스별 트래픽 분석을 통하여 유해 트래픽 인지 및 Heavy User를 식별함으로써 네트워크 환경에 맞는 트래픽 관리를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사용자 체감품질 향상 및 네트워크 효율성 극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무선 통신 환경에서의 효율적인 데이터 트래픽 관리 및 투자대비 트래픽 증가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1) LTE 데이터 트래픽을 Wifi등으로 분산 처리하기 위한 Offloading 기술, (2) Video  Service 등 트래픽을 최적화 하기 위한 Optimization 기술, (3) 다양한 데이터 요금제 지원, 신규 Telco 서비스 개발을 통한 신규 수익원 창출의 Monetization 기술 등 3-way 전략에 의한 각각의 트래픽 Management 솔루션을 개발하여, 무선사업자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고도화, 신규 트래픽 Management 솔루션 발굴 및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트래픽 Management 핵심장비인 3GPP 표준기반 데이터 트래픽 정책서버 PCRF를 개발하여 상용화 하였으며, 적극적으로 표준 및 사업자 환경에 맞추어 고도화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세분화된 가입자 기반 서비스별 데이터 트래픽 관리를 위하여 DPI 장비를 공급하고 있으며, PCRF와 연동 고도화를 통하여 동적인 트래픽 정책을 제공하고 있고, OCS/OFCS 연동을 통한 가입자 기반 서비스별 트래픽 관리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3G, LTE와 같은 이동통신망 내에서의 트래픽 관리 외에 이종 네트워크 간의 효율적인 데이터 트래픽 Offloading을 제공하기 위한 ANDSF, T-WAG 등과 같은 제반 솔루션을 개발하고 고도화하는 중에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트래픽 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데이터 트래픽 정책을 개발하기 위한 실시간ㆍ비실시간 분석 플랫폼, 분석 기법 등을 포괄하는 IT 인프라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하여 당사는 기존 분석 플랫폼에 대한 고도화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급변하는 모바일 기기/트래픽 변화지원 및 시스템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 및 5G 대응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상기 제품군에 대한 가상화 지원 즉 NFV 기반으로 제품 진화를 진행 중에 있으며,각 제품의 가상화 기반의 유기적 연계를 통하여 효율적으로 시스템 구성, 구축 및 운영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당사는 트래픽 Management 고도화 및 Congestion Awareness, 트래픽 Steering, 스마트 서비스 등 지속적으로 신규 솔루션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존 사업자의 장비 증설 및 프로젝트 추진, 신규 통신 사업자 확보를 통한 매출을 지속적으로 증대할 계획입니다.


(다)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


빅데이터는 소셜미디어 상호작용, 스마트폰, M2M/IoT 등 인터넷 연결기기의 폭증,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활용증대로 인해 기존에 IT 인프라로는 처리할 수 없는 대용량 데이터의 수집, 저장, 분석, 체계화를 위한 도구, 플랫폼, 분석기법 등을 포괄하는 IT 인프라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의미 있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도출해서, 트렌드 파악, 마케팅, 의사결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용량 데이터 수집 및 분석에 필요한 솔루션은 향후 수요가 증가할 것이며 그에 따라 당사에서는 빅데이터 솔루션에 대한 개발 및 당사의 솔루션에 대한 업그레이드를 통해 추가적인 매출원 확보에 나설 예정입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통합
운영지원
솔루션
(시스템
소프트웨어개발 및
공급)
제품 운영
지원
시스템
비지니스 지원 영역과 서비스 제공 플랫폼 영역의 중간에 위치하는 모든 영역을 포함하며 서비스 개통,과금 수집,각종 게이트웨이,분석시스템을 포함 N-Mediator
IMS CGF
N-Activator
N-PSG
N-PCRF
20,697,561
(32.2%)
비즈니스
지원
시스템
서비스 비지니스의 핵심정보인 고객정보,상품정보를 관리하며 과금 및 정산을 포함 N-Rater
N-CCBS
N-PPS
N-OCS
N-Settlement
7,689,341
(12.0%)
서비스
제공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콘텐츠관리,사용자 인증,서비스 시스템들이 포함 W2CSP
N-Diameter
9,089,216
(14.1%)
기타 시스템통합 장비 공급 - 26,800,318
(41.7%)
합계 64,276,436
(100.0%)

주) 당사 종속회사인 (주)엔컴즈는 최근 사업연도말 지배회사 연결재무제표상 자산총액의 1.3%로 주요종속회사에 해당되지 않을 뿐만아니라, 종속회사가 지배회사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적은 관계로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 변동 추이

당사의 솔루션은 유ㆍ무선 통신사업자 내지 방송사업자 등 서비스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문 제품으로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범용 소프트웨어와 같이 표준화된 시장가격이 없습니다.

3. 주요 원재료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목 구체적 용도 매입액(비율) 비고
통합운영지원
솔루션
원재료 하드웨어 주1) 18,552,135(79.9%) SK네트웍스서비스 외
원재료 소프트웨어 주2) 4,668,602(20.1%) 오라클 외
합 계 23,220,737(100.0%) -
주1) 하드웨어는 당사의 솔루션이 탑재되는 중형 또는 대형컴퓨터 장비를 통칭합니다. 이러한 하드웨어는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당사가 최적화 작업을 수행한 후 제공합니다.
주2) 소프트웨어는 상용 내지 메모리 DBMS 등으로 하드웨어와 더불어 당사의 솔루션이 탑재되어 고객의 요구에 부합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주3) 당사 종속회사인 (주)엔컴즈는 최근 사업연도말 지배회사 연결재무제표상 자산총액의 1.3%로 주요종속회사에 해당되지 않을 뿐만아니라, 종속회사가 지배회사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적은 관계로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4. 생산 및 설비

당사는 서비스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문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므로 일반 제조업의 방식과 같이 생산라인 등의 생산 설비를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기재를 생략합니다

5. 매출

가. 매출실적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15기
(2014년도)
제14기
(2013년도)
제13기
(2012년도)
통합
운영지원
솔루션
(시스템
소프트웨어개발 및
공급)
제품 운영
지원
시스템
수 출        1,051,956 983,511 1,064,292
내 수      19,645,605 21,102,284 18,056,755
합 계      20,697,561 22,085,795 19,121,047
비즈니스
지원
시스템
수 출        3,177,818 179,516 -
내 수        4,511,523 6,544,458 7,462,351
합 계        7,689,341 6,723,974 7,462,351
서비스
제공
플랫폼
수 출           64,338 - 7,700
내 수        9,024,878 8,695,905 6,169,793
합 계        9,089,216 8,695,905 6,177,493
기타 시스템
통합
수 출          270,000 - -
내 수      26,530,318 23,441,390 21,231,540
합 계      26,800,318 23,441,390 21,231,540
합 계 수 출        4,564,112 1,163,027 1,071,992
내 수      59,712,324 59,784,037 52,920,439
합 계      64,276,436 60,947,064 53,992,431

주) 당사 종속회사인 (주)엔컴즈는 최근 사업연도말 지배회사 연결재무제표상 자산총액의 1.3%로 주요종속회사에 해당되지 않을 뿐만아니라, 종속회사가 지배회사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적은 관계로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1) 판매조직

당사의 판매조직은 영업본부와 글로벌사업본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업본부는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국내사업을 수행하며, 글로벌사업본부는 해외 사업을 수행합니다. 해외사업은 KT, 삼성전자, SK텔레콤 등의 국내 채널 파트너를 통한 해외사업과 해외 현지 고객을 직접 대상으로 하는 사업으로 구분되면, 직접 해외사업은 해외 현지 사무소에서 각각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외지사로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총괄하는 동남아지사가 있습니다.

(가) 국내사업

국내영업은 영업본부에서 총괄하고 있습니다. 당사 솔루션 판매 외에 해외 솔루션을Pickup 하여 국내에 판매하는 3'rd Party 제품 관리 담당자를 지정하여 판매망 확대를 추진하고 있으며, 판매.사후관리를 위한 기술지원 조직을 운영하여 납품 후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동통신사업자(SK텔레콤, KT, LG U+), MVNO사업자(CJ헬로비전, 홈플러스, KCT, SK텔링크), 유선통신사업자(KT, SK브로드밴드, 온세텔레콤 등), 케이블 방송사업자(C&M 등), VoIP 사업자 및 기타 별정통신 사업자 등과는 기술적인 관점에서 밀접한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해당 사업자들이 신규 서비스를 적기에 수용할 수 있도록 공동 로드맵과 기술정보를 교환하고 있습니다.

통신사업자 이외에 사물 인터넷(IoT)기반의 공공 사업(법무부 등), 플랫폼사업(SK텔레콤, 삼성전자 등)으로 사업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나) 해외사업

국내 채널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서 국내에서 발생하는 해외사업과 해외 현지 고객을 직접 대상으로 하는 해외사업으로 구분하여 글로벌사업본부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해외 현지 고객을 직접 대상으로 하는 해외사업은 해외 현지 사무소에서 해외영업, 마케팅, 프로젝트 관리, 고객관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사업과 마찬가지로 판매 사후 관리를 위한 기술지원 조직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판매 경로는 통신 사업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경로와 채널 파트너를 통한 간접 판매 경로로 양분 할 수 있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간접판매 직접판매 합 계
수 출 833,115 3,730,997 4,564,112
내 수 9,713,617 49,998,707 59,712,324
합 계 10,546,732 53,729,704 64,276,436

주) 당사 종속회사인 (주)엔컴즈는 최근 사업연도말 지배회사 연결재무제표상 자산총액의 1.3%로 주요종속회사에 해당되지 않을 뿐만아니라, 종속회사가 지배회사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적은 관계로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가) 사업자에 대한 직접 판매

사업자에게 직접 판매 활동을 진행하여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입니다. 고객사가 공급자를 선택하는 규칙을 결정하게 되고, 통상 공개입찰, 제한적 입찰, 수의계약 가운데 한 가지를 제시합니다. 공급사를 선택하는 규칙은 다를 수 있지만, 선택 과정에 존재하는 제반 커뮤니케이션 과정은 유사합니다.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수주 절차를 나타냅니다.

이미지: 수주절차

수주절차


(나) 채널 파트너를 통한 간접 판매

통신사업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방법 외에 다른 모든 채널 파트너를 통하여 판매하는방법을 말합니다. 국내 시장의 경우, 통신사업자가 IT Out-Sourcing을 목적으로 지정한 주요 관계사를 통하여 솔루션 도입을 추진하거나 또는 대형 솔루션업체를 통한 공동 납품 방식을 주로 사용합니다.


해외 채널 파트너를 통한 판매의 경우, 채널 파트너의 성격에 따라 여러 유형이 존재합니다.


- 글로벌 솔루션 제공사 (네트워크 장비 벤더, 소프트웨어 벤더, SI 등)를 통한 판매

- 목표 지역에 공급능력이 있는 현지 업체와의 파트너쉽을 통한 판매

- 통신 사업자가 IT Out-Sourcing 목적으로 지정한 주요 관계사를 통한 판매

- 특정 사업 건을 목적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의 부분적 구성품으로 참여하는 공동판매

- 자사 해외법인을 통한 판매


해외사업은 일회성 관계보다는 수 년 이상의 협력 관계가 유지되는 경우가 보편적입니다. 파트너사의 구분에 따라 영업방식의 차이는 존재하고 있으나, 고객사가 공급사를 선택하는 형태는 직접 판매와 마찬가지로 공개입찰, 제한적 입찰, 수의계약 가운데 한가지입니다.


통신 사업자가 아닌 채널 파트너를 통하여 제품을 판매할 경우에는 통상 수주 확정 시까지 직접 판매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경향이 있으며, 잠재된 사업적 위험을 분산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3) 판매방법 및 조건

판매방법은 상기의 판매경로 부분을 참조하시기 바라며, 결제조건은 대부분 전자결제방식을 이용한 사후결제 및 현금지급 조건입니다.


(4) 판매전략

(가) 국내판매전략

1) 통신 사업자 들과의 상호 협력 관계 구축
통신 사업자의 신규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통합운영지원솔루션(OSS) 관련 기술을 제공하고 나아가 기술환경 분석을 통해 신규 Needs를 선도할 수 있는 위치를 확립하여 지속적인 Win-Win 관계를 이끌어 감으로써 회사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날로그 서비스 시기부터 협업한 경험을 바탕으로 상생하는 동반자 관계 유지를 위한 여러 가지 활동들을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

2) 신규 서비스 기술 확보로 시장 수요 창출
통신 시장은 계속되는 기술 진보로 다양하고 획기적인 신규 서비스들이 단기간에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새로운 서비스들에 대한 사전 시장 분석 및 상용화 기술을 연구 개발하여 시장을 선도해 갈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신규 시장 수요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통신 서비스 선진국인 한국시장의 기술수준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도 동시에 선점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3) 기존 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로 고객 신뢰 구축
신규 서비스의 도입 주기가 빨라 지면서 기존 시스템들의 교체 시기가 짧아지고 있습니다. 신규 서비스 시스템에만 회사의 전력을 기울이면 이미 운영 중인 현 시스템들에 대한 지원이 소홀해 질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기술 지원팀을 구성하여 이미 납품한 솔루션들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고객 신뢰 확보가 지속적인 매출 성장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판단하여 이에 대한 방안들을 지속적으로 도출하여 실행할 것입니다.

(나) 해외 판매 전략

1) 기존 고객 유지 및 파생 프로젝트 수주
기존 고객의 요구 사항에 충분히 대응하는 솔루션 품질을 유지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PT-Telkom(모바일 서비스), 말레이시아 YTL(WiMax) 등 기존 고객이 시장 환경 변화에 맞게 서비스를 확장하는데 필요한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특히 2013년부터 말레이시아 Celcom에 납품한 M2M Platform& billing System을 이용하여 동남아시아의 사업자들에게 추가적인 M2M Platform & Billing System을 제안하고 공급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 채널 다각화ㆍ현지화를 통한 수익극대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글로벌 채널 파트너와 분야별 공동 솔루션 구축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특히 동남아시아 지역, 즉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태국 등 해외 국가별 현지 파트너 관계를 강화함으로써 영업 기회 및 거래 확대를 모색하고자 합니다. 또한 경쟁력 있는 해외 현지 개발ㆍ지원 센터 설립 및 운영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가격 경쟁력 및 현지 대응력 확충방안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3) 차세대 솔루션 선도
당사는 멀티 네트워크, 멀티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유ㆍ무선 컨버전스 사업자에게 최적화된 패키지를 공급함으로써 경쟁력 강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별 신규 라이센스 취득 사업자를 대상으로 All-IP환경에서의 스마트 트래픽 Management 솔루션 및 효율적인 망 운용에 필요한 부가장비(ANDSF, TWAG) 등 국제 표준 기술에 기반한 특화된 솔루션 공급 확대를 주요한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6. 수주상황


(단위 : 천원)
품목 수주연도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운영지원시스템 2012년 1 669,020 1 588,909 1 80,111
2014년 25 8,831,165 24 5,525,296 25 3,305,869
비즈니스지원시스템 2014년 10 2,050,995 10 1,236,903 10 814,092
서비스제공플랫폼 2014년 7 1,680,477 4 491,587 7 1,188,890
시스템통합 2014년 3 183,684 - - 3 183,684
합 계 46 13,415,341 39 7,842,695 46 5,572,646

주) 당사 종속회사인 (주)엔컴즈는 최근 사업연도말 지배회사 연결재무제표상 자산총액의 1.3%로 주요종속회사에 해당되지 않을 뿐만아니라, 종속회사가 지배회사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적은 관계로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재무위험관리의 목적 및 정책
당사의 주요 금융부채는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금융부채는영업활동을 위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하여 발생하였습니다. 또한 당사는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매출채권및기타채권, 현금 및 단기예금과 같은 다양한 금융자산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금융자산 및 금융부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주요 위험은 시장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위험입니다. 당사의 주요 경영진은 각 위험별 관리절차를 검토하고 정책에 부합하는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투기 목적의 파생상품거래를 하지 않는 것이 기본적인 정책입니다.


(1) 시장위험
시장위험은 시장가격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미래현금흐름에 대한 공정가치가 변동될 위험입니다. 시장위험은 이자율위험, 환위험 및 기타 가격위험의 세가지 유형으로 구성됩니다.


다음의 민감도 분석은 당기말 및 전기말과 관련되어 있으며, 당사 종속회사인 (주)엔컴즈는 최근 사업연도말 지배회사 연결재무제표상 자산총액의 1.3%로 주요종속회사에 해당되지 않을 뿐만아니라, 종속회사가 지배회사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적은 관계로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가) 이자율위험
이자율위험은 시장이자율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나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입니다. 당사는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변동이자율이 적용되는 차입금은 없으며, 이자율변동이 금융부채의 현금흐름에 미치는 영향은 중요하지 아니합니다


(나) 환위험
환위험은 환율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미래현금흐름에 대한 공정가치가 변동할 위험입니다. 당사는 해외 영업활동 등으로 인하여 USD, SGD, CNY 및 IDR의 환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외화로 표시된 자산, 부채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기말 전기말
자산 부채 자산 부채
USD 1,973,149 161,666 579,497 8,735
SGD 5,590 - 5,593 -
CNY 2,646 - 1,925 -
IDR 22,437 - 20,974 -
MYR 254,534 - - -
합   계 2,258,356 161,666 607,989 8,735


당사는 내부적으로 원화 환율 변동에 대한 환위험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각 외화에 대한 기능통화의 환율 5% 변동시 환율변동이 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기말 전기말
5% 상승시 5% 하락시 5% 상승시 5% 하락시
USD 90,574 (90,574) 28,538 (28,538)
SGD 280 (280) 280 (280)
CNY 132 (132) 96 (96)
IDR 1,122 (1,122) 1,049 (1,049)
MYR 12,727 (12,727) - -
합   계 104,835 (104,835) 29,963 (29,963)


상기 민감도 분석은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 자산 및 부채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다) 기타 가격위험
기타 가격위험은 이자율위험이나 환위험 이외의 시장가격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나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이며, 당사의 매도가능지분상품 중 상장지분상품은 가격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해당 주식의 주가가 5% 변동시 상장지분상품의 가격변동이 기타포괄손익(매도가능금융자산평가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5% 상승시 5% 하락시
법인세효과 차감전 기타포괄손익 42,500 (42,500)
법인세효과 (9,350) 9,350
법인세효과 차감후 기타포괄손익 33,150 (33,150)


(2)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거래상대방이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 재무손실이 발생할 위험입니다. 당사는 영업활동과 재무활동에서 신용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가) 매출채권및기타채권
당사는 신용거래를 희망하는 모든 거래상대방에 대하여 신용검증절차의 수행을 원칙으로 하여 신용상태가 건전한 거래상대방과의 거래만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손위험에 대한 당사의 노출정도가 중요하지 않은 수준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신용도를 재평가하는 등 매출채권및기타채권 잔액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업무를수행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대손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당기말 전기말
매출채권 11,654,026 20,129,211
기타채권 85,277 245,145
합   계 11,739,303 20,374,356


당사는 상기채권에 대해 매 보고기간종료일에 개별적으로 손상여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나) 기타의 자산
현금 및 단기예금 등으로 구성되는 당사의 기타의 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신용위험은 거래상대방의 부도 등으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 당사의 신용위험 노출정도는최대 해당 금융상품 장부금액과 동일한 금액이 될 것입니다. 한편, 당사는 신한은행 등의 금융기관에 현금및현금성자산 및 단기금융상품 등을 예치하고 있으며, 신용등급이 우수한 금융기관과 거래하고 있으므로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신용위험은 제한적입니다.


(3) 유동성위험

유동성위험은 만기까지 모든 금융계약상의 약정사항들을 이행할 수 있도록 자금을 조달하지 못할 위험입니다.

당사는 특유의 유동성 전략 및 계획을 통하여 자금부족에 따른 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금융상품 및 금융자산의 만기와 영업현금흐름의 추정치를 고려하여 금융자산과 금융부채의 만기를 대응시키고 있습니다.


다음은 금융부채별 상환계획으로서 할인되지 않은 계약상의 금액기준입니다.

<당기말> (단위 : 천원)
구   분 3개월 이내 3개월~1년 1년~5년 합   계
매입채무및기타채무 9,771,946 320,158 - 10,092,104
기타금융부채 - - 50,000 50,000


<전기말> (단위 : 천원)
구   분 3개월 이내 3개월~1년 1년~5년 합   계
매입채무및기타채무 9,873,262 2,457,312 - 12,330,574


상기 금융부채의 잔존만기별 현금흐름은 할인되지 아니한 명목금액으로서 지급을 요구 받을 수 있는 기간 중 가장 이른 일자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8. 파생상품 및 풋백옵션 등 거래 현황

당사는 사업보고서 제출일 현재 파생상품 및 풋백옵션 등에 대한 거래 현황이 없습니다.

9.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당사는 2014년 9월 22일자로 (주)네이블커뮤니케이션즈의 최대주주인 김대영 외 8인과 자산양수도 및 경영권 인수계약을 체결하고, (주)네이블커뮤니케이션즈의 주식 1,181,488주(지분율 24.31%)를 양수하였으며, 자산양수도가액은 14,526백만원입니다.
자산(주식)양수도 및 경영권 인수계약(2014년 9월 22일)에 따라 당사는 계약체결일 계약금 5,000,000,000원을 지급과 동시에 (주)네이블커뮤니케이션의 의결권 있는 주식 421,088주를 인도 받았으며, 거래종결일인 2014년 10월 31일에 9,525,525,144원을 지급완료하고, (주)네이블커뮤니케이션의 의결권 있는 주식 760,400주를 인도받았습니다.

기타 자산양수에 대한 세부 사항은 주요사항보고서(2014.09.22) 및 타법인주식및출자증권취득결정(2014.09.22) 그리고 합병등 종료보고서(2014.10.31) 공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0. 연구개발 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기술연구소조직도

기술연구소조직도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15기
(2014년도)
제14기
(2013년도)
제13기
(2012년도)
비 고
원재료비 - - - -
인건비 1,040,271 711,882 557,722 -
감가상각비 48,104 24,242 21,271 -
위탁용역비 1,382,163 643,920 739,030 -
기타 236,513 309,225 329,499 -
연구개발비용 계 2,707,051 1,689,269 1,647,522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2,707,051 1,689,269 1,647,522 -
개발비(무형자산)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4.2% 2.8% 3.1% -
주1) 인건비는 급여,퇴직급여,복리후생비 포함금액입니다.
주2) 당사 종속회사인 (주)엔컴즈는 최근 사업연도말 지배회사 연결재무제표상 자산총액의 1.3%로 주요종속회사에 해당되지 않을 뿐만아니라, 종속회사가 지배회사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적은 관계로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나. 연구개발 실적

연구과제 연구기관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상품화여부
N-PCRF 연구소 ■ 환경  
3G, LTE 등 모바일 네트워크 발전, 스마트 폰 및 다양한 고사양 휴대 단말 확산, 그리고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에 의한 무선 데이터 트래픽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동영상 및 멀티미디어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단순한 네트워크 투자만으로는 증가하는 트래픽을 수용하기 어렵습니다. 이와 같은 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효율적인 네트워크 이용 및 트래픽 관리가 중요하게 되었으며, 국제표준화 기구인 3GPP에서는 이를 위한 PCC (Policy and Charging Control) 구조에 대한 표준을 제정하여 계속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 시스템 설명
N-PCRF 시스템은 상기 3GPP PCC 표준에서 정의한 3G, LTE 망의 네트워크 장비로서, 데이터 트래픽 및 VoLTE 등에 대한 품질 및 과금 정책을 결정하는 역할을 제공합니다. 즉, 데이터 트래픽 및 서비스 흐름에 대하여 품질 및 과금 제어를 판단하는 두뇌 역할을 제공합니다. 결정된 정책은 PGW, GGSN, DPI 등의 장비에 전달되어 정책이 적용 및 반영되게 됩니다. N-PCRF는 3G, LTE, IMS 망을 지원하는 표준기반의 장비로서 DPI 제품과의 연동을 통하여 서비스에 대한 품질 및 과금 정책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기대 효과  
유.무선 데이터 서비스 제공 사업자는 본 제품을 적용함으로써 사업자 정책에 따라서 데이터 및 서비스 트래픽을 환경에 맞게 효율적으로 제어함으로써 네트워크 투자비 절감 및 제공 서비스 차별화를 통하여 시장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현재, SK텔레콤에 납품되어 3G, LTE 망에서 상용 운용되고 있으며, 사업자 정책, 표준, 및 네트워크 진화에 따라 지속적인 고도화가 진행 중 입니다
상품화됨
N-OFCS 연구소 ■ 환경
국내외에서 LTE(Long Term Evolution) 망 구축이 확대됨에 따라 이동 통신망 무선 인터넷 접속 환경이 빠르게 개선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VoLTE(Voice over LTE),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 등의 특화 서비스가 점차 활성화됨에 따라서 이들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통합 과금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 시스템 설명 및 기대효과
N-OFCS는 LTE 환경에서 표준에 정의되어 있는 규격 기반으로 무선 인터넷, 콘텐츠의 통합 과금 솔루션입니다. 기존 3G(WCDMA) 과금 게이트웨이 등과도 통합 혹은 대체가  가능합니다.  
 
■ 기대 효과  
국내에서는 통신 3사가 LTE망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LTE망 도입이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N-OFCS는 이미 SK텔레콤에 납품되어 납품 확대가 예상되며, 해외시장은 삼성전자 등을  통해 납품이 되고 있습니다.
상품화됨
N-ISP 연구소 ■ 환경  
현재 Global 비즈니스 환경은 Time to Market을 지원하기위해 다양한 서비스들이 생성되고 융합되는 환경입니다. 이런 급변하는 시장요구사항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존 서비스 통합 및 신규 서비스를 빠른 시간내에 제공할 필요가 생겼습니다. 이를 위한 해결방안으로 Open Standard 플랫폼 개발환경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 시스템 설명
오픈소스 기반 SoA기술 적용이 가능하게 재구성한 OSS(Open Source Software) 통합개발플랫폼으로 번들기반 재사용체계를 구성하여 재사용성을 높였고 UI개발 지원을 강화 하였으며 불필요한 리소스 개선 등을 통한 경량화 된 ESB(Enterprise Service Bus)를 구축하는 기술이 적용된 서비스 통합 플랫폼입니다.  
N-ISP는 Open Standard 기반의 Web Development Framework인 N-ISF와 RoA기반 서비스 Runtime Engine인 N-ISB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기대 효과  
통합개발환경, Global 표준 및 RoA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 연계 및 통합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Mobile, Cloud 서비스 환경, Small Biz 및 Enterprise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환경 구축에 이용될 수 있습니다.
상품화됨
N-TWAG 연구소 ■ 환경
LTE로 빠르게 진화해 가고 가입자가 계속 증가하면서 서비스 사업자의 고민은 어떻게 LTE 망과 WiFi 망에 대한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또한 3GPP 국제 표준도 LTE망과 이종망간의 서비스 이동성을 고려하며 진화해 가고 있습니다. 향후 이동통신 망은 이종망간의 연속성 있는 핸드오버를 지원하는 형태로 진화하며 제한적인 무선 자원에 대한 효율적인 사용을 최대로 하는 방향으로 계속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시스템 설명
TWAG 시스템은 진화하는 3GPP 규격을 모두 수용하는 형태로 구성이 되었습니다. 공통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LTE P-GW와의 GTP, PMIPv6 연동을 통하여 이종망간 핸드오버를 지원하여 단말의 연속적인 서비스가 가능하며, 다양한 Trusted WiFi AP를 수용할 수 있도록 IPSec, Soft GRE, GRE/IPinIP 프로토콜을 지원합니다. 또한 가입자별/AP별 특정 서비스에 대한 Block 및 Shaping 정책 적용이 가능하며 LBO 기능을 지원하여 자체 Offloading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는 ATCA 구조를 기반으로 모든 보드 및 자원에 대한 이중화/삼중화를 통하여 뛰어난 서비스 연속성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 기대 효과
이동통신 사업자는 본 제품을 적용함으로써 LTE 트래픽의  WiFi ofFloading을 수행하여 LTE 무선망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LTE 망과 WiFi 망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IP Flow Mobility 사용을 통하여 LTE 대역과 WiFi 대역 동시 사용에 따른 가입자 대역 증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LTE 망에 대한 투자비 절감과 가입자 서비스 품질 향상에 따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 측면에서는 TWAG 장비를 도입함으로써 이에 대한 특수 요금제 및 부가 서비스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품화됨
N-Mediator 연구소 ■ 환경
서비스 제공자는 지역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수많은 서비스 장비에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한 후 생성되는 사용내역을 수집하여 과금 합니다. 이러한 사용 내역을 수집하는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 시스템 설명 및 연구 결과
본 시스템은 망을 구성하는 다양한 네트워크 장비와 서비스 시스템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여 전송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수집한 정보를 표준화, 병합, 관계분석, 추출 등의 데이터 가공 과정을 통해 적절한 데이터를 Billing, CRM, ERP 등의 BSS 시스템으로 전송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기대 효과
초기 시장 점유를 위한 필수 기능이 잘 구현되어 외산 점유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가능하였습니다.
상품화됨
N-Mediator CG 연구소 ■ 환경
제3세대(3G, W-CDMA) 이동 통신망 규격에 의하여 서비스 장비가 생성하는 과금 데이터의 포맷이 정의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의 N-Mediator에 연동 규격과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을 추가 개발,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 시스템 설명 및 연구 결과
W-CDMA통신망을 구성하는 네트워크 장비인 SSGN과 GGSN으로부터 과금 정보를 표준 규격에 의하여 수집, 정제한 후, 빌링시스템으로 전송하는 시스템입니다.
표준화된 규격을 적용하고 데이터의 특성에 맞도록 내부 처리를 통하여 데이터의 형식과 의미에 대한 검증을 거쳐 완벽한 데이터로 변환 하여 전송합니다.

■ 기대 효과
과금 수집과 정제 기능이 필요한 차세대 네트워크 시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제품(기존의 시스템을 기능 향상시킨 제품)으로써 네트워크의 발전에 발맞춘 솔루션입니다.
상품화됨
N-PSG 연구소 ■ 환경
무선 인터넷 접속 서비스가 발달하고 무선 콘텐츠 서비스가 활발해지면서 고객이 사용하는 콘텐츠의 종류에 따라 인터넷 접속 사용료를 차별화해야 할 필요성이 발생하였습니다.
 
■ 시스템 설명 및 연구 결과
무선 데이터 통신망에서 고객이 사용하는 모든 무선 인터넷 데이터를 분석하고, 콘텐츠와 서비스 별로 구분된 과금 정보를 생성하여 과금 시스템에 전송하는 시스템입니다.
 
■ 기대 효과
무선 인터넷에서 전달되는 정보의 데이터 패킷을 분석하여 과금 데이터로 생성하는 시스템으로써 향후 WLAN HSPDA등과 같은 무선 인터넷 접속서비스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핵심 기능을 구현한 시스템입니다.
상품화됨
N-Diameter 연구소 ■ 환경
서비스 사업자는 고객이 서비스를 사용하기 전에 고객에 대한 인증과정을 거쳐 사용이 가능한 고객인지 검증하게 됩니다.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복잡 다양해지면서 사용자에 대한 검증기능, 서비스에 대한 검증기능을 복합적으로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무선 인터넷의 활성화로 인하여 인증기능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더욱 더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 시스템 설명과 연구 결과
N-Diameter는 사용자, 사용자가 사용하는 서비스, 사용자가 사용하는 단말기에 대한 복합 인증 기능을 수행하는 시스템으로써 WCDMA, HSDPA, 무선랜 서비스에 적용됩니다.
 
■ 기대 효과
방송과 통신의 융합 서비스와 결합 서비스의 출현으로 여러 사업자간 가입자의 상호 인증과 서비스 제어를 위한 서비스 인증이 복합된 형태로 존재합니다. 융합서비스와 개인화된 서비스 시장에 필수적 시스템이 될 것입니다.
상품화됨
N-CCBS 연구소 ■ 환경
유ㆍ무선통신사업자에게 제공되는 영업전산 솔루션으로 인터넷이 활성화 되고 WCDMA, LTE, WiBRO, WLAN등과 같은 다양한 인터넷 접속 서비스가 출현하고 콘텐츠가 복합 번들링 되면서 고객에게 제공되는 상품이 복잡하게 구성되고 고객은 개인과 기업 고객의 혼합 구성의 형태로 진화하였습니다. 요금 방식 또한 목표 고객군에 최적화된 형태로 변화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서비스 사업자는 상품의 정보, 고객의 정보, 요금방식의 세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관리하여야 하기 위한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 시스템 설명과 연구 결과
N-CCBS는 내부적으로 다음과 같이 5개의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케팅관리부는 각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관리, 요금제 관리, 할인 관리를 포함하고 있고 고객관리부는 오더관리, 계통관리, 상단민원관리, AS관리, 자원관리, 장비관리를 포함하고 빌링 관리는 요금관리, 채권관리, 수납관리, 미납관리를 포함하고 파트너관리, 정산자료 관리, 정산 처리, 정산 지금 처리, Self-care관리부는 회원관리, 고객정보관리, 빌링 관리, 상담관리, 일반관리를 포함합니다.
서비스 사업자가 지녀야 하는 Operation Map의 기능을 수용하고 고객의 미래 요구사항을 수용한 통합 CCBS시스템입니다. CJHV, ONSE Telecom, C&M, 삼성 네트웍스 등에 납품되었습니다.
 
■ 기대 효과
새로운 서비스 사업자가 필요로 하는 OSS 기능을 모두 포함한 Full Function 솔루션으로써 MVNO,VoIP 사업자, 방송 사업자 등의 신규 사업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Total 솔루션입니다.
상품화됨
N-ANDSF 연구소 ■ 환경  
3G, LTE 이동통신망 고도화 및 WiFi망이 확대되고 스마트폰 등과 같이 고사양 단말의 보급확대에 따라 데이터 트래픽이 급증하면서 모바일 환경에서 망의 부하관리 측면과 고객에게 한정된 네트워크 환경 속에서 보다 나은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는 논의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가입자의 이동과 현재 위치에 따라서 가입자가 네트워크 사용시 현 위치에서 가장 최적화된 네트워크 환경을 이동통신 서비스 사업자가 인지하고 고객에게 자동으로 제공하는 기술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국제표준화 기구인 3GPP에서는 이를 위한 ANDSF (Access Network Discovery & Selection Function) 구조에 대한 표준을 제정하여 계속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 시스템 설명
N-ANDSF 시스템은 상기 3GPP ANDSF에서 정의한 3G, LTE 망의 네트워크 장비로서, 가입자의 위치에 따른 최적의 망을 선택(Discovery)하는 정책을 결정하고 이를 단말에 전달하여 단말이 자동으로 3G-LTE-WiFI간 망을 선택(Selection)하는 역할을 제공합니다. 즉 가입자가 현재 위치한 곳에서의 3G/LTE 네트워크 상태를 시스템에서 확인하고 WiFi AP의 분포 및 상태를 비교하여 최적 망 사용 정책을 생성하고 가입자가 데이터를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단말이 자동으로 시스템에서 알려준 망 정책에 따라 3G/LTE/WiFi 간 전환을 하게 됩니다. N-ANDSF 시스템은 위치별 망의 최적화를 위한 정책 생성을 위해 이동통신사업자의 망 관리시스템 등의 장비와 연동하고 자체적인 기준에 의한 망의 부하발생 여부를 신속하게 판정하여 해당 위치에 속한 가입자가 망의 부하 상황에도 최적의 데이터망 이용을 지속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망 선택 분배 기능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기대 효과
유ㆍ무선 데이터 서비스 제공 사업자는 본 제품을 적용함으로써 가입자 위치 및 망 상태에 따라서 데이터 및 서비스 트래픽을 환경에 맞게 효율적으로 분배함(Data Offloading)으로써 네트워크 투자비 절감 및 제공 서비스 차별화를 통하여 시장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현재, SK텔레콤에 납품되어 3G, LTE 망을 위한 내부적으로 시험적용 되고 있으며, 네트워크 환경 변경, 사업자 정책, 표준, 및 네트워크 진화에 따라 상용 적용시기를 고려 중에 있습니다
상품화됨
W2CSP 연구소 ■ 환경
고객에게 제공되는 수 많은 상품과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관련 정보를 과금 시스템, 정산 시스템, 서비스 시스템 등에 전달하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 시스템 설명과 연구결과
당사의 콘텐츠 관리 솔루션인 W2CSP은 유ㆍ무선 통신 사업자의 서비스와 상품의 관리와 함께 복합상품(여러 개의 상품을 묶어서 하나의 제품으로 구성함), 번들링 등의 다양한 상품의 정보를 관리하고 정보제공자의 정보와 수익 정산 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콘텐츠 사업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솔루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 기대 효과
국내 최대 가입자와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SK텔레콤에 납품되었으며 유ㆍ무선 포탈 콘텐츠, 방송 콘텐츠 등의 통합 콘텐츠 관리 시장을 점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상품화됨
N-OCS 연구소 ■ 환경
무선 인터넷 서비스가 점차 활성화됨에 따라서 음성과 무선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통합 선불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통합적인 한도관리 기능과 다양한 서비스 시스템과의 연동기능이 지원되어야 합니다. 무선 인터넷 콘텐츠 서비스를 도입하는 시기에 통합 선불관리 기능은 필수적인 기능으로써 세계 시장 기회가 생성되었습니다.

■ 시스템 설명 및 기대효과
N-OCS는 음성, 무선 인터넷, 콘텐츠의 통합 선불 관리 솔루션으로써 표준 연동 규격을 지원합니다. 기존 음성 선불 시스템과 연동하여 통합 선불을 지원하는 방식과 기존의 음성 선불을 대체하는 것이 모두 가능합니다.
 
■ 기대 효과
음성과 무선 인터넷의 통합 선불 시스템으로써 무선 인터넷이 활성화 되고 있는 해외 시장에서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에 납품되었으며, 계속적인 점유 시장 확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상품화됨


11.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다음은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과 관련하여 보유하고 있는 주요 지적재산권(특허권)의 내용입니다.

특허의 내용 취득일 적용제품

M2M 네트워크 시스템 및 M2M 단말에서 수집하는 데이터를 M2M 네트워크 시스템에서 표준화하는 방법

2014.12.04

당사의
통합
운영지원
솔루션

BYOD 네트워크 시스템 및 기업서비스 네트워크에 대한 접속 방법

2014.11.04

IPSec 게이트웨이 장치, IPSec 게이트웨어의 패킷 전송 방법 및 네트워크 시스템

2014.09.30

다이어미터 시스템에서 다이어미터 기준 프로토콜과 다이어미터 어플리케이션간의 연동 구조 및 메세지 전달 방법

2014.08.28

트래픽 제어장치 및 방법

2014.07.23

디바이스 제어 시스템 및 방법

2014.07.16

서비스 품질 제어 시스템 및 방법

2014.06.23

서비스 한도관리 시스템 및 방법 2014.04.28
트래픽 패턴 탐지 장치 및 방법 2013.08.20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 스마트 카드 및 방법 2011.10.26
멀티미디어 파일 재생 장치 및 이를 이용한 자막 객체 제어 방법 2011.06.15
데이터 베이스 관리기능을 갖는 스마트 카드 및 스마트 카드 관리 시스템 2011.02.23
사용자 정보처리 방법, 장치 및 그 방법을 실행하는 프로그램이 기록된 매체 2010.08.30
스카트카드 기반 온카드 포털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 및 방법 2010.10.07
센싱 정보 처리 장치, 방법 및 그 방법을 실행하는 프로그램이 기록된 기록매체 2010.05.18
메시지 내의 요청 정보에 대응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 장치, 방법 및 기록매체 2009.04.24
시청자 참여를 제공하는 양방향 방송 리턴 시스템 및 그 방법 2009.02.06
시청자의 요구에 따른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 방송시스템, 주문형 정보 전달 2008.12.17
개인용 저장장치 내에 저장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관리하는 장치 및 그 방법 2008.12.08
양방향 디지털 방송을 이용한 정보 연동형 EPG 시스템 2008.05.29
멀티미디어 트래픽 과금방법 및 그 장치 2009.02.23
과금 시스템에서 트랜잭션 로그 파일을 이용한 장애 복구 방법 및 그 장치 2008.09.01
공유 메모리 페이징 기법에 의한 프로세스간 가변 길이 데이터 흐름 제어 방법 및 그 장치 2008.11.26
유ㆍ무선 패킷 과금에서의 멀티세션 처리 방법 및 장치 2008.06.19
단말 대 단말 서비스에서의 과금 정보 수집 방법 및 장치 2008.07.09
한도 가입자의 통합 인증 제공 방법 및 시스템 2008.02.13
선불 사용자를 위한 유ㆍ무선 연동 서비스 통합인증 방법, 시스템 및 서버 2007.10.31
과금 처리 장치 및 방법 2007.07.23
공통 모듈을 공유하는 프록시 게이트웨이들을 이용한 무선 인터넷 서비스 2006.10.26
무선 인터넷 서비스 가입자 식별 정보 보정 방법 및 장치 2006.10.26
인스턴트 메시징 서비스 이용에 대한 과금 정보 수집 방법 및 시스템 2006.08.30
PTT 서비스에서의 과금 정보 수집 방법 및 시스템 2006.08.30
WCDMA 패킷 과금 데이터 수집 방법 및 시스템 2006.07.19
WCDMA 패킷 과금 데이터 처리 방법 및 시스템 2006.07.19
선불 및 한도 가입자를 위한 무선 데이터 서비스 제어 방법 및 시스템 2006.08.30
유무선 통신망에서의 패킷 전송 제어 및 패킷 과금 데이터 생성을 위한 방법 및 장치 2006.01.24
이동통신망의 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빌링방법과 이를 위한 시스템 2005.06.10
이종의 이동통신망에서 한도가입자의 데이터 서비스의 인증과 빌링 방법 및 이를 위한 시스템 2005.04.08
이종의 이동통신망에서 일반가입자의 데이터 서비스의 인증과 빌링 방법 및 이를 위한 시스템 2005.04.08
일반가입자의 데이터 서비스의 인증과 빌링 방법 및 이를 위한 시스템 2005.04.08
정보교환버스를 이용한 프로세스간 통신데이터 제어 방법 및 그 시스템 2004.07.15



2345.95

▲2.04
0.09%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242,000▲
  2. 삼성전자59,900▼
  3. HMM8,790▼
  4. 휴림로봇1,245▼
  5. 삼성물산117,500▼
  6. 우진4,755▼
  7. 카카오339,000▲
  8. 기아차52,500▲
  9. 케이엠더블유64,700▲
  10. 에스맥1,7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