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라이트론 (069540) LIGHTRON INC.
광통신 모듈 제조업체
코스닥 / IT 하드웨어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당사의 사업 범위는 광통신용 모듈 사업으로 그 응용 분야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 될 수 있으며, 기존의 사업 범위에는 주력 사업인 FTTH(Fiber To The Home) 광통신 모듈, 전송 장비인 Telecom/Datacom 용 광 모듈, 방송과 무선통신에 사용하는 아날로그 광 수신기, 이동 통신 기지국 및 중계기에 사용되는 광 모듈, SD/HD급의 고화질 Broadcasting 전송을 위한 광 모듈, CATV(Cable TV)사업자의 통신 품질 향상의 필요성에 따라 RFoG(Radio Frequency over Glass)용 광 모듈이며, 아날로그 광 수신기에서 벗어나 신규 응용 사업분야인 아날로그용 광 송신 모듈, 디지털 방송에 사용되는 광 모듈 등으로 점차 확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략적인 투자를 통하여 대용량 저장 장치에 사용되는 40G/100G급 광 모듈도 개발을 시작한 상태로 초기 목표로 했던 일정에 비해 다소 지연이 된 상태이나 실질적으로 고객 납품이 될 수 있도록 추가 사업 구상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는 기존의 광 부품 제조 방식이 아닌 고부가 가치의 COB(Chip on Board)를 기반으로 하는 신규 제조 기술 방식으로 신규 고객은 물론 기존 고객과의 사업 확대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무선 통신 사업과 차별화를 통하여 신규 개발한 Cooled SFP제품을 성공적으로 양산화 함으로써 추가적인 고객 확대는 물론 제품 다양성을 통한 지속적인 4세대 첨단 이동 통신(LTE; Long Term Evolution) 시장 확대를 진행함에 따라 최근 국내 및 Global 고객을 대상으로 급격한 매출 확대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과거의 사업 형태는 당사 제품을 시장 고객이 선택한 경우라면, 현재는 시장 환경의 사전 이해와 고객 밀착형 제품 개발, 산업 전망을 응용 분야에 따라 구체성을 가지고 이해함으로써 고객 및 시장 지향적 사업으로 전환을 시도하고 있는 형태라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 전개를 위해서는 광 모듈의 기존 이론인 디지털 통신 이론, 방송에 사용된 아날로그 이론 기술, 고주파 RF(Radio Frequency)을 복합적으로 이해를 통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단순한 모듈뿐 아니라 광 모듈 기술과 부분적으로 시스템적인 기술을 융합한 지능형 광 모듈 개발로 다양한 기술을 활용한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는 그 동안의 개발 경험과 양산 능력에 상당한 기술 축적을 통해 이루어진 결과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최근 지금까지 당사의 주력 매출 제품이었던 FTTH용 광 모듈 사업에서 이동 통신 사업으로 주력 매출 부문이 변경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동 통신 사업의 주요 성장은 국내의 SK Telecom, KT, LG U+의 이동 통신 서비스 사업자와 일본의 NTT Docomo, KDDI, Softbank, 미국의 Verizon, at&t, Sprint사와 같은 서비스 업체의 사업투자와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이러한 배경에는 최근 Smart Phone가입자의 확대가 직접적인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력 사업의 한 분야인 FTTH 사업도 결국에는 통신 사업자의 투자 여부와 연관이 되어 있었던 경우와 마찬 가지입니다.


현재 일본에서는 NTT(Nippon Telephone and Telegraphy)와 동경전력, 중부전력 등 전력회사의 광 가입자 망을 통합하여 지속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이미 다수의 광 가입자 확보로 어느 정도 시장이 포화 상태에 있다고 할 수가 있음에 따라 사업 투자는 많이 축소된 편으로 고부가 가치의 신규 서비스와 운영상의 비용을 절감하는 형태의 사업으로 전환이 된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동 통신이 확대됨에 따라 이미 보유하고 있는 FTTH 기간 망을 이동 통신 기간 망으로 사용을 확대 및 부분 투자는 지속적으로 이루어 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일본은 2020년도 하계 올림픽 개최지로 결정이 됨에 따라 정부 차원에서 차세대 고화질의 방송 서비스인 UHD(Ultra High Definition, 또는 4K, 8K)를 가입자까지 실질적인 서비스를 하는 것으로 선언함에 따라 기간 통신망에 10G-GE PON망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FTTH 사업의 새로운 형태로 당사 사업영역이 확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는 Verizon이 2004년부터 FTTH 사업을 시작한 이후 사업규모는 계속해 확대 되어왔지만 최근에는 이동 통신 사업 확대로 규모의 사업이 변경이 된 상태입니다. 참고로 일본 NTT와 미국의Verizon은 매출 규모가 년간 100조원 정도의 대규모 업체 입니다. 한국의 경우 KT가 2005년부터 FTTH에 대한 투자를 시작하였으며 2007년부터 본격적 투자를 시작하여 연간 일백만 이상의 FTTH 가입자를 모집, 사업 투자를 확대해 오고 있으며 현재는 일본과 유사한 시장 형태로 가입자 확보가 포화 상태에 있다고 할 수 있는 상황으로 이에 따라 투자 규모가 대폭 축소된 상태 입니다. 하지만 KT사도 타 이동통신 사업자와 경쟁을 해야 함에 이동 통신 사업을 위한 투자는 지속적으로 이루어 지고 있지만 연도별 사업자 동향에 따라 실질적인 사업 투자 규모는 차이가 심한 상태입니다. 광통신 전송장비에 사용되는 Telecom/Datacom용 광 모듈의 세계적인 시장 규모는 FTTH 사업 규모보다 크고 다양한 시장을 가지고 있으며, 광 전송망의 다양한 분야에 제품이 대량의 규모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광 전송장비의 기술 변화로 H/W적인 측면보다도 S/W적인 장비 개발로 다수의 장비 생산 업체들이 고전을 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해외 선진 기업들이 광 부품 선택권과 수요를 독점하고 있지만, 연도별로 일정한 물량을 유지하고 있어 시장 진입 시에는 대규모의 사업 확장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신규로 집중을 하고 있는 사업분야인 이동 통신 사업은 현재 주력 매출부문으로 변화된 상태이며 이동 통신 기지국 및 중계기에 사용된 광 모듈에 대한 서비스 사업자는 한국, 일본, 미국 이외에도, 유럽의 France Telecom, Italia Telecom, Deutsche Telekom을 비롯하여 중국의 China Mobile 사업자들도 본 사업투자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이동 통신 사업은 유선 사업이 이미 고속화, 고품질망으로 진화됨에 따라 필연적으로 다양한 기술의 도입으로 기존 무선 음성신호에서 무선 영상신호 및 데이터 신호등으로 전송 용량이 폭증하고 있는 사업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에서는 4세대 이동 통신인 LTE(Long Term Evolution) 서비스가 LG U+(LG Telecom), KT, SKT(SK Telecom)을 통해 본격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무선망의 기간망에 해당이 되는 Wireless Backhaul망과 무선망의 가입자망에 해당이 되는 Wireless Access망에 필요한 광 통신용 광 모듈 수요가 급격히 증가되고 있으며, 일본에서도 NTT Docomo, KDDI, Softbank등의 회사와 미국/유럽에서도 각 국가별로 상용화 진행상황에 따른 서비스 차이는 있지만 초고속 LTE망이 본격적으로 구현됨에 따라 이동 통신망에서의 광 모듈 수요가 증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국가별로 차이가 있지만 기존 LTE 서비스보다도 한 단계 진보한 LTE-Advance가 실제 상용화가 시작됨에 따라 고속화된 광 모듈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또 다른 신규 사업인 고화질 Broadcasting 전송을 위한 광 모듈은 화상 전송이 확대됨에 따라 기존의 방송 전송망의 새로운 응용 분야로 사업 확대가 예상되고 있으며 이는 화상전송을 위한 전용 광 모듈의 등장을 의미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CATV(Cable TV)사업자의 통신 품질 향상 필요성에 따른 RFoG(Radio Frequency over Glass)용 광 모듈은 미국의 방송 사업자인 Comcast, Time Wanner, Cox사 등이 본 응용 제품 분야의 기술적인 한계를 풀어감에 따라 새로운 사업 표준으로 채택되고 있으며, 당사에서도 2011년도부터 양산화가 시작되어 꾸준하게 일정한 물량을 납품하면서 지속적으로 물량이 증가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당사는 이러한 RFoG 제품에 대한 양산 체계를 가지고 있는 국내 유일의 업체이며, 세계적으로 희소적인 기술과 제조 라인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입니다. 또한 미국의 사업 표준화는 일본의 최대 방송 사업자인 KDDI(JCOM/JCN)사를 비롯하여 다수의 서비스 업체들로부터 차세대 표준망으로 채택될 경우 당사 사업이 신규 고객과 신규 사업 영역으로 확대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본 사업과 연관이 있는 DOCSIS(Data over Cable Interface Specifications) 표준이 3.1 version으로 제정이 됨에 따라 신규 사업 모델의 등장으로 시장 성장의 가속도가 급격히 증가 할 것으로 보여 지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CATV 사업 분야에서 그 동안 준비해 온 여러 아날로그 기술을 바탕으로 광 CATV 송신기 및 유사 제품을 개발하여 새로운 시장 진출을 준비하여 오고 있는 상태입니다.


저장 장치용 광 모듈 사업은 현대 사회가 대용량의 정보 교환 시대로 변모함에 따라, 많은 정보의 교환과 교류를 위해 필요한 대용량의 저장 장치와 관련한 것으로 이와 같은 대용량의 저장 장치가 모여 있는 곳을 데이터 센터 라고 합니다. 대용량 산업 컴퓨터, 기상청 슈퍼 컴퓨터, 국가 전산망 슈퍼 컴퓨터, 증권 거래소, 은행의 대용량 저장 장치의 슈퍼 컴퓨터들이 이들의 분류에 포함이 되고 있으며, 최근 미국의 애플사 등이 제공하고 있는 것과 같은 클라우드 컴퓨팅을 위해서도 이와 같은 대용량 저장 장치가 필요한 경우이며 Google, FaceBook, Naver등의 인터넷 정보 제공 회사는 대규모의 데이터 센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저장 장치간에 대용량 통신을 위하여 40Gbps와 100Gbps 광 모듈을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사업 검토와 투자로  다양한 제품 개발이 진행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 기술을 바탕으로  데이터 센터에 적용될 다양한 응용 광 모듈 제품을 단계별로 출시할 계획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일본의 경우 2002년부터 NTT를 중심으로 FTTH 사업에 집중적인 투자를 해 왔으며 그 결과 ADSL의 가입자가 FTTH 가입자로 이동하면서 ADSL 가입자의 수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왔습니다. 그 결과 2008년에는 FTTH 가입자수가 현재의 주요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기술인 ADSL 가입자를 추월한 상태이며 2014년도 통계에 따르면 일본의 총 FTTH 가입자는 약 25.4백만 가입자로 NTT사가 전체의 70%인 약 18백만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NTT East와 NTT West가 거의 동일한 각각 50%씩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KDDI사는 3.2백만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외  Softbank사가 1.7백만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2012 ~ 2014년도에는 연도별로 약 70만 가입자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2010년도에 약 50% 수준으로 FTTH 가입자 증가세가 많이 감소한 상태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일정한 수요는 유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렇지만 2010년도 초반부터는 어느 정도 FTTH 가입자가 크게 증가하지 않은 추세를 보임에 따라 일본 NTT사와 위성 방송 업체인 Sky-Perfect사 간의 전략적인 사업/기술 제휴로 새로운 콘텐츠인 고속 인터넷과 위성 방송이 결합된 서비스의 시작으로 어느 정도는 FTTH 사업이 지속되고 있는 상태에 있습니다. 또한 2009년도 하반기부터는 새로운 고속 FTTH사업으로 10G급 NTT 사업화 일정이 제시됨으로 인하여 2013년도와 2014년도에 초도 시범망 사업을 통하여 2015년도부터 신규 FTTH 사업의 시장 도입을 위한 기술 연구 개발 업무도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 서비스 업체의 초기 장비 투자 비용에 대한 부담으로 아직 10G급 가입자 인터넷 사업이 불투명 한 상태이지만 최근에 일본이 2020년도 하계 올림픽 개최지로 결정이 됨에 따른 시장의 변화에 따라 10G급 가입자 인터넷 사업은 조만간 양산화가 진행이 될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최근 FTTx 사업의 최대 시장은 중국, 인도 및 동남아로 중국의 China Telecom을 중심으로 FTTH(GE-PON망)가 2007년도부터 사업이 시작되어 2008년도 베이징 올림픽을 계기로 2009년도는 연간 시장 규모가 일본을 추월을 상태이며, G-PON망도 상용화가 되어 중국은 GE-PON과 G-PON망이 동시에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어 그 수요가 타 국가에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대규모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모든 기술과 수요의 운영이 중국 자체 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은 10G 급 가입자 인터넷 사업이 일본보다는 늦게 시작이 되었고 약간의 일정지연이 되었지만 2014년도 하반기부터 초도 상용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태로 일본보다 먼저 10G 가입자 인터넷 상용화가 먼저 진행 될 국가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인도는 FTTH(G-PON망)이 2009년도부터 본격적으로 포설되기 시작하였으며, 많은 외국 기업들이 인도 FTTH 사업에 참여를 하고 있으며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동남아 시장은 2010년도가 사업의 시작연도 라고 할 수가 있으며, 아직 많은 잠재 수요를 가지고 있는 지역으로 차세대 수요지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통신회사에서의 중장기적 투자규모는 Verizon이 FTTP/analog video plus IP-TV 서비스로서 약 1,200만 명의 가입자를 목표로 진행하고 있으며, AT&T는 FTTP/IP-TV 서비스로 약 1,800만 가입자를, Bell South는 FTTN/IP-TV 서비스로 약 1,600만 가입자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 구조의 변화로 장비 업체들이 미국 자국의 수요보다는 타 국가의 수요에 많은 관심을 보이기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통신사업자에 장비를 공급하는 업체는 초기 Tellabs로부터 Alcatel-Lucent, Motorola 등이 RBOCs의 FTTP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내 지역 통신 사업자를 중심으로 중소형 FTTH 시스템 업체들과 같이 다양한 FTTP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FTTH 장비의 가격 인하는 사업 구조의 큰 변화를 가져온 상태로 다수의 광 모듈, 장비 제작 업체에서 일부 업체만 경쟁이 가능한 사업 구조로 변화된 경우입니다. 또한 최근에 Motorola사가 FTTH 사업을 포기하고 사업부를 매각함에 따라 중소 업체들이 FTTH 사업에 참여하는 경우가 늘어난 상태입니다. 최근에는 차세대 10G급FTTH망에 대하여 여러 의견과 방향 변화가 있는 것으로 보여 지고 있으며, 10G급 보다는 10G급 4개를 결합하여 40G 급(일명 NG-PON2)  FTTH망의 표준화와 초도 장비 개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2015년도에 초도 장비를 출시 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이 되었지만 2016년도로 사업 전체가 연기 된 상태로 보이며 향후에 새로운 시장을 형상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의 경우, 관련업계에 따르면 광산업 시장은 2009년부터 IT뿐만 아니라 환경, 디스플레이 및 조명, 의료 분야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구체적으로 댁내 광가입자망(FTTH), 반도체 조명, 레이저 광원 등의 분야를 집중 육성할 방침입니다.  이와 관련해 KT가 광대역통합망(BCN) 구축을 통해 현재의 개별망(전화망, 인터넷망, 데이터망) 서비스 구조를 넘어 All-IP망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며, 이와 함께 IPTV 사업에도 1,400억원을 투자해 시장 활성화를 주도하겠다는 전략을 내 놓았습니다. 하지만 한국과 일본 시장의 FTTH는 어느 정도 성숙 단계를 넘어서 퇴화기를 접어 든 상태로 또 다른 FTTH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새로운 서비스 콘텐츠의 발굴이 필연적인 사항입니다. 2013년도 KT에서는 10G 가입자 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시범 사업에 대한 공지와 통신 장비 업체와 장비 운영 가능성 실험을 하였지만 상용화에 대한 구체적인 일정은 아직 미정인 상태입니다. 다만, 타 국가와 초고속 통신에 대한 경쟁 돌입시에는 국내에서의 10G 가입자 인터넷 사업도 가시화 될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광 통신 전송 장비에 사용되는 Telecom/Datacom용 광 모듈은 고속화를 통한 대용량 전송이 보편적인 추세로 관련 사업 분야로는 Access망, ROADM(Reconfigurable Optical Add-Drop Multiplexer)망, DWDM망, SONET/SDH, SAN(Storage Area Network), LAN(Ethernet)등의 전송망으로 전체 광 모듈 규모는 2015년 기준 약 U$7,500Mil로 예상이 되며, 현재로는 미국의 Finisar, JDSU, Oclaro업체 순위로 시장을 점유하고 상황에서 연간 10% 정도의 시장 성장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본 시장 진출을 지속적으로 준비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신규 사업 분야인 이동통신 기지국 및 중계기에 사용되는 광 모듈은 세계적으로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 지고 있으며,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는 차세대 이동 통신망인 LTE(Long Term Evolution)망에 당사 광 모듈 판매 및 기지국으로의 광 모듈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무선 사업에서의 광 모듈의 정확한 시장 규모를 구체적인 숫자로 공식화된 내용은 없지만 현재 최대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사업 분야로 보여 지고 있습니다. 2014년도까지는 2.5G/3G급이 양산화의 주종을 이루고 있지만, 지속적인Smart Phone보급 확대화 수요자의 양방향 초고속 서비스의 요구에 따라 100Mbps급 이상의 무선 통신 서비스를 위한 신규 이동 통신 장비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실제로 기지국간의 통신 고속화(6Gbps, 10Gbps)가 2015년도부터는 보편적인 광 모듈로 변환이 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당사는 2013년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6G급, 10G급을 양산 진행하고 있고, 갈수록 6G급, 10G급의 광모듈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신규 사업인 고화질 Broadcasting 전송을 위한 광 모듈은 모든 통신의 응용망이 Voice에서 고화질의 화상 전송형태로의 변화함에 따라 필수적인 부분으로 화상전송을 위한 전용 광 모듈의 2015년도 전체 수요가 600억원 규모로 예상되고 있으나 이후 년간 2배 이상의 시장 성장이 계속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또한 CATV(Cable TV)사업자의 RFoG(Radio Frequency over Glass)는 2010년도 초에 필드에서의 초도 운영 사업이 시작 되었으며, 2010년도 하반기에 초도 양산화가 이루어 짐에 따라 2011년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이 이루어 지고 있으며 2014년도부터 세계적으로 방송 사업자간에 가입자 유지 및 확보 경쟁이 심화됨에 2015년도 중반부터 경쟁에 따른  수요가 급격히 증가 할 것으로 판단이 되고 있는 상태이며, 최근에 4K(UHD, Ultra HD) 관련 사업이 실제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여 짐에 따라 전송 선로의 10G급 광 모듈의 응용과 활용이 급격히 성장 할 것으로 보입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광통신용 모듈 사업 중 FTTH용 광 부품 사업은 2002년 일본에서 FTTH를 보급한 이래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하였으며, NTT의 계획에 의하면 2011년까지 지속적으로 현재의 수준을 유지 또는 소규모 축소 될 것으로 예상하였지만 2011년도 초 일본의 대지진으로 많은 인프라가 상실됨에 따른 피해 지역의 신규 건설 사업이 확대됨에 따라 예상 이상의 수요가 발생을 하였으며, 2012년도부터 최근까지는 수요의 폭발적인 증가는 없지만 어느 정도는 기존 시장 유지가 되고 있는 상태이며 새로운 위성 방송과의 응용 등이 시장 유지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10G급 FTTH가 시장에 새롭게 도입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어 결국 시장 활성화 여부는 시장의 수요와 시스템의 경쟁력과도 관련이 있지만, 국가 정책상의 경기 활성화 대책으로 본 FTTH 사업 확대를 대안으로 제시함에 따라 본 사업 유지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미국의 경우 2007년 써브프라임 모기지 부실화 사태에 따라 미국경제 전체가 영향을 받고 있지만, 아직 통신업체의 FTTH 투자에는 큰 영향이 나타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미국의 경우 전체 가구의 수가 일본의 3배 정도이고, 아직 보급률도 낮기 때문에 앞으로도 약 10년간은 FTTH 보급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따라서, 전반적으로 FTTH 사업은 가입자에게는 신규서비스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므로 보급이 완결될 때까지는 경기변동과 관계없이 일정한 수요는 유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간 통신망 사업은 어느 정도 경기변동에 민감한 부분이 있지만 경기가 부진한 해에는 사업 규모가 부실할 지라고 다음해에 사업 규모가 추가 확대되는 형태로 전체적인 평균 사업 규모는 일반 예측 수준인 약10%이상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현재 2012년도 이후에는 사업 발전의 주체는 이동 통신 사업으로 특히 국내 삼성 전자와 미국 애플사의 Smart Phone의 발전과 보급은 단순히 이동 통신 전화기의 발전에 국한된 내용은 아니며, 이를 위한 이동 통신 장비의 고도화와 서비스 영역의 확대를 의미하는 것으로 특히 Smart Phone의 데이터 사용 확대로 대용량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하여 이동 통신 장비에서 요구되어 지는 광 모듈의 수요는 급성장이 지속되고 있는 상태로 국내를 비롯하여 일본/미국/유럽/동남아로 이어지는 수요는 전세계적으로 약 10년간 10% 이상의 지속적인 성장이 이루어 질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각 사업 분야의 경기 변동에 따라 광 부품 수요에 차이가 있지만, 이것은 사업 분야별 수요의 이동으로 보이며 전체적으로는 모든 사업 분야에서 고속의 데이터를 요구함에 따라 필연적인 광 부품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 할 예정입니다.  


(4) 경쟁요소

국내외 통신사업자의 FTTH 사업은 기술적으로 과거에는 ADSL 및 광랜 그리고 케이블 기술과 경합을 하였지만 현재로는 FTTH 사업이 이미 전체 사업을 주도 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가입자의 전송속도에 대한 요구는 100Mega 이상으로 크나 아파트형 주거로 밀집되어 광랜과 보급에서 경쟁 중에 있으며, 일본은 단독주택으로 주거형태가 구성되어 FTTH 보급이 주도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는 전송속도에 대한 요구가 아직은 높지 않으나, 분산된 주거형태로 보아 FTTH가 점진적으로 보급될 것 입니다. 기술적인 변화, 즉 고속화/대용량으로 변천하는 기술에 맞도록 제품의 적기 시장 출시가 중요한 경쟁요소의 한가지 입니다.  

최근에는 유선과 무선 통신간의 경합하고 있으며, 이는 무선 이동 통신의 초고속 통신(4세대 LTE의 상용화를 통한 100Mbps급 통신 가능)기술의 발달로 초고속 통신이 유선에서만 가능하다는 과거의 개념에서 무선 통신에서도 가능해짐에 따라 서비스 개념에서의 경합이지만 모든 유무선 통신에서 광 모듈 사용이 필연적임에 따라 수요적인 측면에서는 서비스의 종류와 관계없이 동일한 시장 수요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광부품의 제조경쟁을 살펴보면, 대만/중국업체의 기술 능력향상으로 FTTH 제품의 시장점유율을 늘려오고 있으며 따라서 당사는 기술차별성이 없는 GE-PON ONU 트랜시버의 매출비중은 줄이고 OLT 및 Triplexer 등 기술적 난이도가 있는 제품으로 주력 제품군을 이전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는 2.5G 이상 10G 트랜시버, Sub-system 모듈, 지능형 광 모듈, 데이터 센터용 광 모듈로 주력제품의 고급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당사에서 출시한 Cooled 광모듈(냉각과 가열을 자동적을 할 수 있는 광모듈)은 당사만의 독보적인 기술로 이동 시장의 선점과 다양한 응용 분야의 확대로 차별화를 지속적으로 시도 할 예정입니다.    


(5) 자원조달상의 특성

당사가 판매하는 광모듈의 원자재중 약60% 정도를 해외에서 조달하고 있으며 최근에 국내 자재 조달이 늘어난 상태이나 여전히 해외 조달이 많은 상태로 부품 자재의 공급이 Globalize 되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즉 소재/부품은 단가가 낮아 전세계를 상대로 생산을 하여야 가격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만큼 전세계를 상대로 하는 소수의 업체에게서 자재를 조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의 생산 자체도 인건비 등 기타 원가적인 측면에서 국내보다 경쟁력이 있는 중국 등을 활용하여 원가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유리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중국의 경우 기술적/관리적 부분에서 어느 정도는 품질 수준도 향상이 된 상태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자원 공급처의 다양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6) 관련법령 또는 정보의 규제 등

광통신 부품의 경우 규제나 관세가 거의 없는 제품입니다. 단지 다수의 Telecom/Datacom용 광 모듈은 MSA(Multi-source Agreement)를 만족할지 라도 선진 통신 장비업체의 요구 사항인 부가적인 기능들을 만족되어야 사업 거래가 가능한 상태입니다.

또한 통신 시장에서 요구되고 있는 다양한 인증(FDA, CE, FCC, UL, CCC, RoHS/REACH등)을 받아야 해당 국가에 수출을 할 수가 있습니다.


2. 회사의 현황


(1) 영업 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 개황

현재 일본의 가장 큰 FTTH 서비스 통신사업자인 NTT는 OLT 시스템을 Mitsubishi와 Sumitomo에서, ONU 장치를 Mitsubishi, Oki 그리고 Fujitsu에서 공급 받고 있습니다.

ONU의 경우는 가격이 저가이므로 당사에서는 부가가치를 만들기에 어려움이 있어 일부 당사가 가격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하는 업체에 한하여 부분적으로 공급을 하고 있으며, 당사의 일본 FTTH 사업의 주력제품은 가격이 높은 OLT용 양방향 광모듈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2007년부터 OLT용 양방향 광모듈 판매수량이 점차적으로 증가하였으며, 당사 매출에 많은 기여를 하였지만, OLT역시 지속적인 가격 하락으로 인하여 지속적인 사업 참여는 어려울 것으로 보여 지고 있으나 일부 업체는 지속적으로 납품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일본 기업의 특성상 가격보다는 품질에 중점을 두고 있으므로 지속적인 영업 성장은 어렵지만 현 사업은 유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2008년 이후 일본 FTTH 사업 중 주목해야 할 제품은 Video 서비스가 부가된 GV-PON ONU용 광 모듈입니다. 특히 이 제품은 당사가 미국전화사업자에 공급하던 Triplexer제품과 유사하여 기존 중국계 업체에 비하여 당사가 기술적 강점이 있는 제품으로서 가격과 부가가치도 기존제품보다 월등히 유리한 제품입니다. 2009년 하반기부터 GV-PON ONU 의 판매수량이 증가하여 2011년도 중반에 최대 출하 수량을 기록하였으며 2013년에 이어 2014년도에도 지속적인 매출 물량 증가가 이루어 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물량이 폭증을 하여 향후 3 ~ 4년간은 일정 수준의 물량이 지속적으로 선적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10G급 FTTH 제품도 일본 시장에 초도 양산 이후 많은 수요는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출하를 하고 있으며, 2015년도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양산화를 기대하고 있으며, 자체 경쟁력 확보를 통하여 시장 수요에 대비를 할 예정입니다. 또한 본 10G 급 FTTH 기술을 바탕으로 중국 시장으로 우회 진출을 추진하고 있으며, 어느 정도의 시장 진출은 가능 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Verizon, AT&T 등 미국지역전화사업자(RBOCs)의 서비스를 위하여 2005년도부터 B/G-PON용 Triplexer 트랜시버로 제품 선적을 하여 왔지만, 최근에 수요의 감소로 인하여 사업이 거의 중단된 상태이지만 일부 국내 수요에 대응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반면에 기 확보된 고객 채널을 이용하여 새로운 방송 사업자로 사업을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음에 따라 신규 제품으로 시장 및 매출 확대가 이루어 질 것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


2011년도부터 이동 통신의 국내 LTE 시스템 사업 서비스가 실제적으로 시작됨에 따라 국내 대기업 장비 업체와 국내 Global 장비 업체로부터 제품 및 사업장 인증을 통하여 많은 광 모듈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매출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최근에는 다수 해외 선진 업체와Global 시장으로 진출하는 기회를 확보한 상태로 추가 사업 확대가 기대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일본 이동 통신 장비 업체에도 지속적으로 광 모듈 공급을 시작하였으며, 일본 이동 통신 사업자와 고객 확대에 주력한 결과로 좋은 성과가 있으며 지속적인 매출 확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Global  업체들로부터 인증업체로 등록이 되었으나, 2015년에는 이를 바탕으로 더 많은 Global 사업으로 확대 전개할 예정이며, 지속적으로 좋은 성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Video 신호 전송 용 광 모듈은 2011년도 하반기부터 일정 규모 이상으로 사업이 본격 시작 되었으며, 점차적으로 매출 확대에 기여를 할 것으로 생각 하고 있습니다. 또한 UHD의 보편화 경향은 그 동안 준비하여 온 Video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응용 상품의 출시로 이어 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미국, 일본, 국내의 케이블 서비스 사업자를 위한 RFoG 모듈은 당사의 중요한 전략 시장 창출 제품으로 양산 수량 확대가 지속적으로 이루지고 있으며, 신규 사업 개척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새롭게 등장한 CATV 사업의 표준화가 당사에게 또 다른 기회 창출을 기회를 마련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지며 CATV 사업이 활성화되어 있는 미국 업체들과 지속적인 사업 상담이 진행되고 있어 실제적인 매출로 이어질 것으로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신규로 언급된 사업인 CATV Sub-system 사업과 40G/100G급 광 모듈 사업도 일본/미국은 물론 유럽 등에서 새로운 고객과 광범위하게 접촉을 하고 있으며, 점차적으로 당사의 신규 매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1) 시장점유율 등

당사의 경쟁사 및 고객으로부터의 정보를 종합하고 당사는 미국과 일본 FTTH시장에서 경쟁력이 하락한 상태로 전체적으로 보면 5% 미만의 시장점유율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판단이 되고 있지만 FTTH의 응용 제품은인 GV-ONU 제품은 아직도 일본 시장에서 약 50%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점유율 변경은 FTTH 시장에서의 대만과 중국 업체의 추가 시장 진입으로 가격 경쟁이 심화된 결과 입니다.  

RFoG 광 모듈 시장에서는 세계적으로 당사는 약 30% 정도의 시장 점유율이 추정이 되고 있으며, Video 전송 광 모듈도 5%에서 10% 수준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광통신 전송 장비에 사용되는 Telecom/Datacom용 광 모듈은 전세계시장의 규모가 2015년 약 U$7,500Mil과 비교해 당사가 차지하는 비율은 아직은 미미합니다. 앞으로 지속적인 초고속용 모듈 개발로 2015년까지 세계시장의 약 0.5%의 점유율을 목표로 사업을 준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하여 당사에서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Cooled SFP 제품이 시장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내 이동통신 사업에서는 어느 시장보다도 급격한 성장으로 괄목한할 만한 성과가 있었으며, 2015년도는 국내 전체 시장의 50% 이상의 점유율을 가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점유율 안정화에 주력할 예정입니다. 해외 이동통신 시장의 시장 점유율을 아직 언급 할 수준은 아니지만 일부 업체들과 함께 일본 시장을 진출하였으며 추가하여 미국/유럽 시장에 매출 확대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2) 시장의 특성

1) FTTH 광가입자용 광부품 시장의 특성

①  FTTH 서비스의 보급속도와 당사 제품의 수명

FTTH는 보급이 국가별로 완료되기까지 약 10여년 이상 소요되며, 일본과 같이 먼저 FTTH를 진행한 국가 외에 미국과 유럽에도 지속적인 FTTH의 보급이 요구되어 신규 기술의 확대와 등장으로 사업의 수명이 길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최근 일본/미국/한국 시장이 어느 정도 포화 상태로 보여지고 있지만, 신규 콘텐츠의 개발로 전통적인 FTTH 시장에서 벗어나 신규 FTTH 시장(10G급, 유선통신과 위성 통신의 통합, 40G급 등)이 일부 형성이 되고 있으며, 시장 특성과 수요는 국가별로 차이가 있지만 전체적인 FTTH 수요는 일정한 수준을 유지 할 것으로 보여 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유선 사업자들이 지속적인 사업 진행을 위한 추가 콘텐츠의 개발이, 사업의 지속성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②  광부품의 가격 경쟁력에 의존

현재 일본의 초고속 인터넷 시장에서 광가입자망 방식의 시장점유를 저해하는 최대 걸림돌은 광부품의 가격 경쟁력 입니다. 이것은 서비스 제공 사업자들이 최소의 투자로 높아진 고객의 만족도 향상을 도모해야 함에 따라 품질관리 능력을 보유하고 어느 정도의 가격 경쟁력을 갖는 부품업체가 시장을 주도할 수 있습니다.  


③  신규업체의 시장 진입 어려움

광부품의 표준화는 되어 있지만, 광부품 업체의 고객인 시스템 업체마다 규격에 별도 품질 관리 규정이 있기 때문에 한번 선정된 부품 업체를 교체하는 데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요구됩니다. 그러므로 광가입자망 시장은 시장도입기에서 광부품 업체의 초기 시장선점이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 당사는Cooled SFP라는 차별화된 기술을 바탕으로 신규업체로서의 시장진입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있으며, 시장 기반을 구축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2) 광 통신 전송 장비에 사용되는 Telecom/Datacom용 광 모듈의 시장의 특성

①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기존 대형 부품업체가 지난 10여년간 최대 수요처인 Cisco systems, Juniper Networks, Alcatel-Lucent 등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 추가 공급자로 선정되기가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며, 대형 수요처에는 이미 다수의 부품업체들이 공급업체로 등록되어 있지만, 모든 종류의 부품 공급이 가능한 업체를 선정하여 구입선을 단순화 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장비 업체들의 40/100G급 장비로의 진화에 따라 고부가가치를 가진 40/100G 광 모듈을 공급 할 수 업체는 한정적인 경우로 광 모듈 업체별로 일정한 등급이 형성이 되고 있으며 40/100G급은 일부 공급 가능한 업체만이 광 모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② 단거리용 중저가 시장의 경우, 중국계 업체가 압도적인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 경쟁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③ 중고가 고품질 저가격 전략

이미 FTTH시장에서 상당한 수준의 가격 경쟁력과 품질관리 능력을 검증 받은 바 있어 신규 사업 응용 분야에서는 향후 당사가 전세계적으로 경쟁력을 인정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④ Telecom/Datacom용으로는 당사는 저가 광 모듈 업체와 차별화된 10G급 광 모듈에 주력을 하고 있으며, 또한 신규로 투자한 COB(Chip on Board) 설비를 이용하여 40/100G 광 모듈을 생산 체계를 확보함으로써 일부 광 모듈 제조 기술면에서는 선진 기업과 동일한 수준에서 경쟁을 할 수 있는 체계를 구비한 상태로 신규 고객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2013년도가 본격적인 10G급 이상의 광 모듈 사업의 시작 연도라고 할 수가 있을 것이며, 신규 성장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사업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Telecom/Datacom 시장에서 고객 광선로의 부족 현상이 발생함에 따라 당사에 개발한 Cooled SFP는 독특한 차별화된 해결책을 제시 할 수가 있음으로 인하여 신규 시장 창출의 계기가 될 수 있는 경우입니다.


3) 이동 통신 광부품 시장의 특성

새롭게 급성장하는 시장으로 전체적인 시장은 향후 10년 이상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이것은 무한한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 Smart Phone의 등장으로 Smart Phone 의 발전과 함께 데이터 용량의 폭증에 따른 광부품의 수요와 시장 규모는 타 사업 규모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동 통신의 독특한 Wireless Access 장비 사업도 있지만, 반면에 Telecom/Datacom 사업의 기술 장비도 Wireless Backhaul에 동일하게 접목이 됨으로 인하여 사업 영역이 별도로 구분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는 상태입니다.

시장의 요구 사항에 따라 아직 광 모듈 차별화가 가능한 사업 영역으로, 차별화된 기술 전략으로 저가 광 모듈 업체와 경쟁을 극복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기술과 적기 제품 출하로 신규 성장의 사업 영역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3)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가 현재 준비 중이며 향후 출시할 사업 및 제품에 대하여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 분야제품군 개발기간 기대효과

사업분야

제품군

개발기간

기대효과

통신용

광 모듈

다채널Cooled SFP

2014.6 ~ 2015.6

-Cooler가 내장된 Bi-directional 형태의 다채널 SFP로 이동 통신 기지국 등에 적용 예정으로 2014년도 12월부터 양산 중이며 지속적 제품 다각화 진행 중.

-이동 통신의 매출 확대와 추가 응용 분야에 적용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에서 매출이 가능 할 것으로 예상.

CATV Transmitter

2014.6 ~ 2015.12

-MSA 표준 Housing 을 적용한 CATV 송신기로 소형화 및 저소모전력 구현

-당사의 Cooled 기술과 Analog 회로 기술을 응용하여 신규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핵심 부품 개발

-사업 분야 선도 기술 보유를 추진하여 다양한 응용 분야 개발을 위한 초석을 마련


(4)조직도

이미지: (주)빛과전자 조직도

(주)빛과전자 조직도


3. 주요 종속 회사의 사업의 개요

래특영(우한)광전기술유한공사.
- 래특영(우한)광전기술 유한공사는 2007년 2월 중국 호북성 우한시에 설치하였으며 2007년 9월부터 본격적인 영업(생산)활동을 시작한 현지법인으로서 주로 당사의 외주공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  (주)빛과전자의 지분율은 100%입니다.

- 산업의 특성 및 영업의 개황등
회사는 모기업인 (주)빛과전자의 외주가공하는 공정(중국현지공장) 이기 때문에 산업의 특성과 영업의 개황은 (주)빛과전자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주)세영기술
(가)산업의 특성
(주)세영기술의 생산라인은 SMT장비를 활용하여 PCB Assembly의 제조를 수행하는 SMT공정과, 그 후공정 즉, 조립공정의 두공정이 있습니다.

1) 임가공 OEM(PCB Assembly)
 모기업인 빛과전자의 광통신모듈 전자회로부품의 집접화를 이루고 있는 PCB Assembly의 제조를 수행하는 임가공OEM사업 분야 입니다. 이 부분은 현재  매출비중의 대부분(약60%)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 도급완제품을 위탁 제조
 (주)세영기술이 보유하고 있는 제조인프라(인적요소, 시설 및 계측기) 특성을 활용하여 가장 잘 할 수 있으며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업군으로 무선전화기 및 비디오폰, SMPS 전원 공급 장치를 꼽을 수 있는데 그 분야에서 위탁 생산을 하고 있는 업체를 상대로 도급완제품을 위탁 제조하는 역할을 하는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영업역량에 따라 향후 어느 일정범위의 사업영역은 확보할 수 있는 분야 입니다.

3) SMT 공정의 임가공위탁생산
 (주)세영기술이 보유하고 있는 SMT자동화설비를 최대한 활용하여 전자제품제조에 필수적인 제조공정의 첫 단계인 SMT 공정의 임가공위탁생산을 필요로 하는 불특정 다수의 전자제품제조회사를 상대로 한 PCB Assembly임가공, 임가공 OEM 위탁제조 사업 분야입니다.

사업부문은 위와 같이 크게 3가지로 구분할수 있으며, 현재 (주)빛과전자의 지분율은 90%입니다.

(나)영업의 개황등
회사의 영업은 주로 설립 초기에는 (주)빛과전자의 광모듈 부품의 PCB Assembly와
그 후공정의 일부를 외주가공하여 공급하였습니다.

회사는 모기업인 (주)빛과전자의 의존도(광통신부품의 조립)를 낮추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그 결과 무선전화기 및 그 충전기 조립, 영상정화기 조립, 무선핸즈프리 조립등 다양한 영역으로 임가공 매출을 실현하여 왔으며, RF 및 영상분야의 임가공을 중점적으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주)해아림
(가) 산업의 특성
  (주)해아림의 주요 제품은 과일용 광센서선과기이고, 광전자 기술과 광센서 신호처리 및 분석 알고리즘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과수용 품질측정센서 기기를 개발 및 제작, 판매하고 있습니다. 기타 전자부품 및 장치의 개발 또는 용역과 신제품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1) 광센서선과기(Non-destructive Fruits Internal Quality Measurement)
  광센서선과기는 근적외선 분광분석기술을 이용하여 과일의 당도, 산도, 갈변 등의 내부품질을 쪼개거나 착즙을 내지 않고, 접촉만으로도 측정이 가능한 비파괴측정방식의 광센서입니다. 광센서는 그 용도에 따라서 선별기용(In-line fruit sorter), 탁상용(Desktop type), 휴대용(Hand-held type)으로 크기와 가격에 차이가 있습니다. 선별기용은 농기계의 일종인 선별기 전문업체가 주로 해외에서 광센서를 수입하여 설치, 운영하는 것을 ㈜해아림이 그 동안 자체 개발하였으며, 본격적인 판매를 확대해가고 있으며, 탁상용과 휴대용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최초로 개발하여 현재 사업화를 추진중입니다. 선별기용 광센서는 주로 농기계회사에 공급하여 판매되고 있으며 농협, 영농조합 및 작목반 단위의 선과장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탁상용과 휴대용은 과수농가나 유통 및 매장 등에서 사용합니다. ㈜해아림은 선별기용 광센서는 농기계 협력회사에 전략적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탁상용과 휴대용은 직접판매 및 대리점 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은 ㈜해아림이 국내에서 선도적인 기술과 제품으로 시장을 형성하고 주도할 수 있는 전문적인 분야입니다.

2) 전자부품 및 장치의 개발 또는 용역
  (주)해아림이 보유하고 있는 광전자기술과 광센서 신호처리 및 분석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다양한 전자부품과 장치의 개발용역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이미지센서와 화상처리 기술을 이용한 특수 카메라모듈, LED응용 제품개발 등 다양한 기술개발 용역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은 향후 신제품 개발 및 사업화로 연결되거나 전환할 수 있는 분야 입니다.

3) 신제품 개발
  (주)해아림의 보유하고 있는 근적외선 분광분석기술을 기반으로 과수분야의 산업 외에 가짜 휘발유판정, 생체진단 분야의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모기업인 ㈜빛과전자가 보유하고 있는 테라헤르쯔 광모듈기술을 응용하여 국방, 보안, 의료분야의 측정 및 진단기기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은 (주)해아림과 ㈜빛과전자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통해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은 위와 같이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현재 (주)빛과전자의 지분율은 58%입니다.

(나) 영업의 개황 등
  회사의 영업은 설립 초기에는 주로 선별기용 광센서를 수요자인 영농조합 등과 직접계약 및 판매하였으나, 농기계 산업의 특성상 영업 및 A/S의 부담이 많아, 현재는 선별기 전문 농기계 업체를 통해 공급하고 있으며, 탁상용, 휴대용은 ㈜해아림 제주사무소 등을 통해 직접판매 및 지역대리점을 활용한 판매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모기업인 (주)빛과전자의 핵심기반인 생산부문과 영업부문의 협력을 통해서 그 동안 추진해온 기술개발과 제품의 사업화를 더욱 강화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4.주요 제품, 서비스등
(주)빛과전자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천원, %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FTTH
(광송수신 모듈)
- PON용 ONU/OLT
BI-Directonal
Type transceiver
PON용 triplexer
기타 FTTH용 광부품
초고속 인터넷용 광부품 LIGHTRON 9,646,259(19.2%)
ODL
(네트워크용 광부품)
네트
워크
SFP,SFP,GBIC 등 네트워크용
광부품
38,540,171(76.5%)
RF용 부품
(LP,LD 등)
RF CATV나 이동통신용 수신에  사용되는 광부품 CATV나 이동통신용 수신기에 사용되는 광부품 571,918(1.1%)
기타 - - - 1,594,915 (3.2%)
합          계 50,353,263(1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목 당기 전기 비고
FTTH용 광부품 39,198 46,605 -
ODL 광부품 102,781 114,880 -
RF 광부품 15,400 16,462 -

주) 각 제품군의 총 매출액을 총 매출수량으로 나눈 수치


5. 주요 종속 회사의 제품, 서비스등
래특영(우한)광전기술유한공사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천원, % )

사업부문 품   목 구체적 용도 매출액(비율) 비고
FTTH
(광송수신 모듈)
PON용 ONU/OLT
BI-Directonal
Type transanceer
PON용 triplexer
기타 FTTH용 광부품
초고속 인터넷용
광부품
6,247,348(63.6%) -
ODL
(네트워크용 광부품)
SFP,SFP,GBIC 등 네트워크용
광부품
3,582,041(36.4%) -
합계 9,829,389(100%) -


나. 주요 제품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목 당기 전기 비  고
FTTH용 광부품 35,542 36,609 -
ODL용 광부품 54,871 62,072 -

주) 각 제품군의 총 매출액을 총 매출수량으로 나눈 수치

(주)세영기술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천원, % )

사업부문 품   목 구체적 용도 금   액 비고
광통신부품 조립 FTTH용 광부품 조립등 PCB Assembly등 1,072,384(52.7%) -
기타 조립 기타 전화기등 조립 PCB Assembly등 960,760( 47.3%) -
- - 2,033,144(100.0%) -


나. 주요 제품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원)

품목 당기 전기 비   고
광통신부품 조립 1,393 1,233 -
기타 조립 5,918 3,220 -

주) 각 제품군의 총 매출액을 총 매출수량으로 나눈 수치

(주)해아림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천원, % )

사업부문 품   목 구체적 용도 금   액 비고
광센서선과기 비파괴광센서 부품 및 장치 등 과일 당도측정 및 선별용 149,598(28.2%) -
기타 기술개발용역 등 회로 및 프로그램  등 381,777(71.8%) -
- - 531,375(100.0%) -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 추이
                                                                                          (단위: 천원)

품목 당기 전기 비   고
광센서선과기(선별기용) 60,000 60,000 -

주) 선별기용 광센서선과기 완제품의 1대 판매가의 평균가격 기준임


6.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주)빛과전자
(1).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천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당기 전기 비고
광통신용 모듈 및 소자 원자재 PD CHIP LA,LX 제품
및 LP, LD
제품 제조시
공통사용
219,985 248,246 -
IC 2,042,354 1,836,504 -
TIA -TO 1,262,150 1,115,026 -
LD-TO 11,098,291 10,018,059 -
FILTER 1,172,354 888,300 -
LENS 603,337 446,775 -
FIber 550,487 729,575 -
기 타 14,791,077 12,850,980 -
합     계 31,740,035 28,133,465 -


(2).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당기 전기 비고
PD CHIP 1,665 4,419 -
IC 975 1,236 -
TIA-TO 4,946 3,735 -
LD-TO 27,093 22,366 -
FILTER 1,515 1,167 -
LENS 1,297 1,329 -
Fiber 4,098 3,681 -

주) 각 원재료군의 총매입액을 총매입수량으로 나눈 수치.

7.주요 종속 회사의 원재료에 관한 사항

래특영(우한)광전기술유한공사
- 주요 매입(원재료 등) 현황
영(우한)광전기술유한공사는 매출액의 100%가 (주)빛과전자의 외주가공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원재료의 매입은 대부분 모기업인 (주)빛과전자로부터 매입하는 내부거래 입니다.

(주)세영기술
(1). 주요 매입(원재료 등) 현황

(단위 :천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과   목 구체적용도 당기 전기 비고
PCB조립등 직접매입 원재료 PCB조립 등 342,407 184,966 -
소모품 65,410 58,011 -
외주가공 217,444 29,541 -
합     계 625,261 272,518 -


(주)해아림
(1). 주요 매입(원재료 등) 현황

                                                                                                      (단위 :천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과   목 구체적용도 당기 전기 비고
광센서 선과기 직접매입 원재료 PCB조립 등 69,658 63,208 -
소모품 6,154 1,577 -
외주가공 4,100 - -
합     계 79,912 64,785 -


8.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주)빛과전자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개)
사업부문 품목 사업소 당기 전기 비고
수량 수량
광통신용 모듈 및 소자 FTTH 대전광역시 대덕구 문평동로 68 705,600 705,600 -
ODL 대전광역시 대덕구 문평동로 68 100,800 100,800 -
RF(PD) 대전광역시 대덕구 문평동로 68 100,800 100,800 -
합계 907,200 907,200 -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품목 생산
라인수
작업시간 1라인당
1일생산량(개)
1라인당
월간생산능력(개)
전체 생산라인의  생산능력(개)
=생산라인수×1라인당 생산능력×12개월
비고
FTTH Triplexer(OSA) 2 월 작업일수 = 21일
- 1일 작업시간 =  8시간 ×2교대
400 8,400 2 Line × 8,400개×12개월 = 201,600개 -
Driplexer(OSA) 5 월 작업일수 = 21일
- 1일 작업시간 =  8시간 ×2교대
400 8,400 5 Line ×8,400개× 12개월 = 504,000개 -
ODL 1 월 작업일수 = 21일
- 1일 작업시간 =  8시간 ×2교대
400 8,400 1 Line × 8,400개 ×12개월 =100,800개 -
RF(PD) 2 월 작업일수 = 21일
- 1일 작업시간 =  8시간 ×2교대
200 4,200 2 Line × 4,200개 ×12개월 = 100,800개 -


- 산출기준

①  1일 가동시간 = 8시간 × 2교대 =16시간
②  월 가동시간 = 16 ×21일(월 작업일수) = 336시간
③  당기 가동시간 = 336 × 12개월 =   4,032시간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당기 전기 비고
금액 금액
광통신용 모듈 및 소자 FTTH 대전 대덕구 문평동로 68 9,646 11,778 -
ODL 대전 대덕구 문평동로 68
38,540 28,700 -
RF(PD) 대전 대덕구 문평동로 68
572 971 -
기타 대전 대덕구 문평동로 68
1,595 1,613 -
합 계 - 50,353 43,062 -


(2) 당기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분))
완성공수(A) 516,475 재적공수(B) 655,200
휴가공수(C) 7,080 추가공수(D) 8,640
작업공수(E)
E=B-C
648,120 투입공수(F)
F=E+D
656,760
유실공수(G) 222,360 실동공수(H)
H=F-G
434,400
작업능률(I)
I=A/H*100
118% 가동률(J)
J=H/F*100
66%
생산성(K)
K=A/F*100
79%

A) 완성공수 = 제품수 * 표준공수 :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사용된 공수의 합
B) 재적공수 = 근무일* 인원수 * 1일 근무 시간 :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총 보유하고 있는 공수의 합
C) 휴가공수 = 정규작업시간(재적공수)에서 휴가를 사용하여 빠져나간 공수
D) 추가공수=정규작업시간(재적공수)에서 잔업으로 추가된 공수
E) 작업공수=재적공수-휴가공수 : 보유하고 있는 총공수에서 휴가로 빠져나간 공수를 뺀 작업을 시작하기 준비된 공수
F) 투입공수=작업공수+추가공수 : 준비된 공수로 작업을 진행하던중 공수의 부족으로 잔업을 사용하여 추가적으로 공수를 사용하여 생산한 총 투입된 공수의 합
G) 유실공수=어떤 예측가능 또는 불가능한 여러가지 이유에 의해 라인이 생산활동을 하지 못하고 비가동이 발생된 시간(유실시간*대상인원)
H) 실동공수=투입공수-유실공수:총 투입공수에서 유실공수를 차감한 순수 실제로 제품 생산에만 사용된 공수
I) 작업능률=완성공수/실동공수*100 :일정한 단위시간에 지출되는 노동량
J) 가동률=실동공수/투입공수 *100 :실제 투입된공수에서 유실공수로 빠져나간 제품 생산으로 가동된 공수의 효율
K) 생산성=완성공수/투입공수 *100 :생산을 위해 총투입된공수로 제품을 생산하기까지 소모된 공수의 효율

(3)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 (단위 :천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 재 지 구 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 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 고
증가 감소
대전
본사
/ 공장
자가 대전광역시 대덕구 문평동로 68 토 지 3,496,760 - - - 3,496,760 -
자가 대전광역시 대덕구 문평동로 68 건물 및
구축물
3,217,026 - - (238,156) 2,978,870 -
자가 대전광역시 대덕구 문평동로 68 기계장치 3,378,838 854,471 - (585,016) 3,648,293 -
자가 대전광역시 대덕구 문평동로 68 공구와기구등 483,349 482,298 - (275,783) 689,864 -
합 계 10,575,973 1,336,769 - (1,098,955) 10,813,787 -


9.주요 종속 회사의 생산능력, 생산실적, 가동률
래특영(우한)광전기술유한공사
(1)생산능력

품목 생산
라인수
작업시간 1라인당
1일생산량(개)
1라인당
월간생산능력(개)
전체 생산라인의  생산능력(개)
=생산라인수×1라인당 생산능력×12개월
비고
FTTH Triplexer(OSA) 3 월 작업일수 = 21일
- 1일 작업시간 =  8시간 ×2교대
220 4,620 3 Line × 4,620개 ×12개월 = 166,320개 -
Driplexer(OSA) 4 월 작업일수 = 21일
- 1일 작업시간 =  8시간 ×2교대
220 4,620 4 Line ×4,620개 × 12개월 = 221,760개 -


(2)생산실적
                                                                                   (단위: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당기 전기 비고
금액 금액
광통신용 모듈 및 소자 FTTH 중국 호북성 우한시 6,247 8,905 -
ODL
(네트워크용 광부품)
SFP,SFP,GBIC 등 중국 호북성 우한시
3,582 3,844 -
합 계 - 9,829 12,749 -


(주)세영기술
(1)생산능력 (주요설비)
  - SMD LINE 2 LINE
  - MENUAL INSERT 1 LINE
  - 콘베이어 밸트 3 LINE
  - 기타 계측기기 다수

(2)생산실적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당기 전기 비고
금액 금액
PCB 조립등 FTTH용 광부품 조립 대전 대덕구 문평동로 68 A동 1,072 727 -
기타 조립 대전 대덕구 문평동로 68 A동 961 582 -
합 계 - 2,033 1,309 -


(주)해아림
(1) 생산능력 (주요설비)
   - 온습도챔버 1대
   - 조립 및 시험 1 LINE
   - 기타 광/전자 계측기기 다수

(2)생산실적
                                                                     
(단위: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당기 전기 비고
금액 금액
광센서선과기 비파괴 광센버 부품 등 인천광역시 남구 경인로 229 149 69 -
기술개발용역 등 인천광역시 남구 경인로 229 382 46 -
합 계 - 531 115 -


10.매출에 관한 사항
가.매출실적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당기 전기 비고
  광송수신용     모듈 및      광소자부품 제품 FTTH 9,646 11,778 -
ODL 38,540 28,700 -
RF 572 971 -
기타 1,595 1,613 -
합 계 50,353 43,062 -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이미지: 영업부 조직도

영업부 조직도


(2)판매경로

매출유형

판매

구분

판매경로

제품매출

FTTH

수출

직접판매 : Emcore, 히타치 外

간접판매 : Vitex 등(Reseller)

국내

직접판매 : -

RF 수출

직접판매 : Corning사등

국내

직접판매 : Solid, HFR 外

SFP 수출

간접판매 : Vitex 등(Reseller)

국내

직접판매 : 삼성전자 등

기타 수출

간접판매 : Vitex 등(Reseller)

국내

직접판매 : 간헐적인 수요처 판매


(3) 판매방법 및 조건

1)간접판매

 간접판매는 Agent, Reseller, Distributor 및 OEM partner와 협력하여 목표시장을 공략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영업방식은 최종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데에 따른 부담, 고객을 직접발굴 하기 위해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 및 제품판매 후의 기술지원을 협력사가 주관하기 때문에 광송수신 모듈을 공급하는 당사에게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당사는 초기부터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해서 이 방법을 사용하여 왔으며 앞으로도 당분간은 기존의 간접판매 방식을 유지하려 하고 있습니다.

2)직접판매

 최종사용자(End User)가 직접적으로 당사와 기술협력 및 전략적인 제휴 등에 대해서 요청할 경우 사업의 규모에 따라 선별적으로 추진하는 영업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기술 지원 및 영업 활동을 당사가 직접 수행해야 하므로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사전에 사업 타당성, 고객과의 거래량, 기간 및 지불조건 등을 조사한 후에 진행하게 됩니다.  당사가 현재까지 수행하고 있는 삼성전자, 히타치등과의 거래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최근 신규 고객과 프로젝트 확대로 직접판매가 늘어 나고 있습니다.

 

(4) 판매전략

1) 기술경쟁력을 통한 기술 마케팅

시장에서 요구하는 제품을 적기에 공급하기 위하여, 많은 고객들과 시장의 흐름 및 기술 트랜드에 따라서 공동 개발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장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광 모듈 시장을 벗어나 신규 프로젝트와 고객을 확보를 위하여 신규 전시회를 참석하고 있으며, 새로운 고객과 시장 요구 제품을 확인하여 시장 확대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전략적 제휴 확대

 국내 및 해외의 유수한 회사와 전략적 제휴를 추진할 것 입니다. 해외협력선과 제휴 등의 방식을 통해서 해외 수출시장을 개척하며, 국내외 주요 업체들과 협력하여 신제품 공동개발 등으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것입니다.

11. 주요 종속 회사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주)세영기술
-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회사는 PCB조립(SMT Line)과 후공정(조립공정)으로 구성된 전형적인 임가공 매출 업체입니다. 따라서 판매경로와 판매의 방법은 주로 판매처에서 일부 조립공정을 직접 수주를 하며, 회사는 수주 받은 물량 만큼 임가공(조립)하여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주된 매출액은 일부 재료비와 가공비에 적절한 이익을 포함하여 매출 하고 있습니다

래특영(우한)광전기술유한공사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주)빛과전자의 외주공장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전량 모기업인 (주)빛과전자로 매출하고 있습니다.

(주)해아림
-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회사는 과수용 광센서선과기 전문 개발 및 제조 업체입니다. 따라서 판매경로와 판매의 방법은 선별기용 광센서는 주로 선별기 농기계업체를 통해서 수주 및 판매하며, 최근 개발 및 사업화를 시작한 탁상용 및 휴대용 광센서는 수용자에게 직접판매와 대리점 판매를 통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12.수주상황                                                                                                                              (단위:천원)

품목 수주일 납기(최종일)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금액 금액 금액
LCB42-SSAU-UMA 14-09-17 14-11-25 516,726 258,363 258,363
LA88K-SSP2-O21 14-09-22 15-03-04 726,340 56,655 669,685
WSPXG-ES3LC-IHA 14-10-14 15-03-25 478,565 0 478,565
WSPXG-ES3LC-IHA 14-11-06 14-12-28 145,109 0 145,109
LV913-SSP2-O21 14-11-12 15-02-28 2,680,328 0 2,680,328
WSP48-VL3LC-INH 15-01-07 15-02-19 110,400 62,100 48,300
WSP48-QL3LC-IMH 15-01-07 15-04-30 160,589 0 160,589
WSP48-NL3LC-IVH 15-01-07 15-02-09 308,452 72,907 235,545
LA5AH-SSA4 15-01-09 15-02-06 59,343 20,711 38,632
WSP6G-ES3LC-IHA 15-01-28 15-03-09 145,686 0 145,686
WSP6G-HS3LC-IEA 15-01-28 15-03-09 145,686 0 145,686
WSP6G-ES3LC-IHA 15-02-04 15-03-30 194,948 0 194,948
WSP6G-HS3LC-IEA 15-02-04 15-03-30 194,948 0 194,948
LDW61-DSAC-U70 15-02-05 15-03-31 76,205 25,402 50,803
LPD80-FSSA-BR45-UM 15-02-16 15-05-18 140,400 0 140,400
WSP48-3I3LC-I5A 15-02-17 15-04-17 40,205 0 40,205
합 계  - - 6,123,930 496,138 5,627,792

※ 2월 28일 기준

13.경영상의 주요 계약
"해당사항없음"

14.연구개발활동


가.연구개발활동의 개요


인터넷 단말기의 보급 확대로 데이터 트래픽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또한 초고속 및 대용량 광통신 산업과 다양한 고객요구 반영에 따라, 고품질의 광통신 서비스를 요구 받고 있다. 본 연구소는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서 엄격한 품질 검증을 기반으로 핵심 광통신 부품을 연구하고 개발하여 Wireless, FTTx, Datacom/telecom, SDI, 위성통신, Cable TV등 다양한 광통신망의 상용화 서비스를 실현시키고 있다. 또한,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여, 국내외 표준화 작업과 상용 특허출원과 더불어 철저한 불량분석 및 성능개선으로 기술중심의 글로벌 연구소가 되도록 계속해서 나아가고 있습니다.

 

나.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연구소 조직도

연구소 조직도


다.연구개발 비용

(단위 :천원 )
과       목 당기 전기 비 고
원  재  료  비 743,946 575,875 -
인    건    비 1,163,066 1,057,909 -
감 가 상 각 비 265,600 239,824 -
위 탁 용 역 비 595,000 - -
기            타 241,289 217,213 -
연구개발비용 계 3,008,901 2,090,821 -
회계처리 제조경비 3,008,901 2,090,821 -
개발비(무형자산)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5.98% 4.85 -


라.연구개발 실적

제품군

제품명

제품설명 및 연구결과

FTTx

PON OLT/ONU

TDM Burst digital 송수신기술을 개발하여 BPON, EPON, GPON까지 상용화에 성공했으며, 10-EPON, XG-PON 개발이 완료되어 일부 해외수출 중에 있다. 또한, TWDM기술의 NG-PON2 솔루션을 개발하여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출시: 2002년 5월부터 현재까지 다수 제품)  

Triplexer ONU

w/ video overlay  

3파장 양방향이 가능한 독자 상용화 특허를 등록하여 일본, 미국에 상용화에 성공한 국내 최초의 제품이다. Burst digital 송신, CW digital 수신 및 CATV 수신이 가능하며, BPON, EPON, GPON, 10G-EPON 등으로 구분된다. 현재는 위성통신 서비스와도 연계하여 경쟁력을 높여, 일본으로부터 계속해서 수주 받고 있다.

(출시: 2004년 6월부터 현재까지 다수 제품)  

WDM PON Transceiver

Tunable laser광원방식 및 Injection 방식 등 다양한 파장분할 광송수신기가 개발되어 국내외 시장요구에 대응하고 있다. BPON 및 EPON은 상용화에 성공했으며, ECL Tunable laser과 Cooled DWDM laser를 이용한 새로운 개념의 DWDM-PON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출시: 2004년 2월부터 현재까지 다수 제품)

Telecom  

& Datacom

Duplex

SFP/SFP+/XFP

광통신 시스템에 범용으로 사용되며, 전송속도(155Mbps, 622Mbps, 1.25Gbps, 2.5Gbps, 3Gbps, 5Gbps, 6Gbps, 10Gbps)와 전송거리에 따라 다양한 파생제품을 상용화 하고 있다.

(출시: 2001년 1월부터 현재까지 다수 제품)  

CWDM/DWDM SFP/SFP+/XFP

CWDM 18채널 및 DWDM C/L-band 채널에 따라 다양한 파생제품이 있으며, 10Gbps까지 상용화했다.  

(출시: 2006년 1월부터 현재까지 다수 제품)  

Bi-Directional SFP/SFP+

국내 최초로 한 개의 회선에 양방향 광송수신 기술을 개발하여, 전송속도(155Mbps, 622Mbps, 1.25Gbps, 2.5Gbps, 3Gbps, 5Gbps, 6Gbps, 10Gbps) 및 전송거리에 따라 다양한 파생제품을 상용화 하고 있다.

(출시: 2001년 1월부터 현재까지 다수 제품)  

Wireless

HSFPTM

세계 최초 CWDM-Like 및 DWDM over CWDM 기술을 개발하여 2012년 SK telecom과 공동으로 특허출원 및 상용화를 시작하여 국내 및 해외에서 크게 각광 받고 있다. Cooled laser기술을 바탕으로 기존 CWDM 18개 파장을 36개 파장으로 개발하였으며, 최근에는 DWDM 기술도 개발하여 상용화하였다.

(출시: 2012년 5월부터 현재까지 다수 제품)  

CPRI

SFP/SFP+

이동통신 CPRI 요구사항에 맞게 개발된 다양한 제품으로 경쟁사 대비 우수한 특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1.25Gbps, 2.5Gbps, 3.1Gbps, 4.9Gbps, 6.1Gbps, 9.8Gbps, 10.1Gbps송수신이 가능하도록 개발하여 국내 및 해외의 LTE망에 상용화하였다.

(출시: 2009년 1월부터 현재까지 다수 제품)  

HD Digital  

Video SFP  

SD/HD/3G-SDI SFP

초고화질인1080픽셀(1920×1080)의HD급 비디오 화면을 신호압축 없이1초에50∼60프레임을 송·수신할 수 있는 비디오 신호 전송용 광송수신 모듈로써, 최고3Gbps속도를 갖는 SDI 광트랜시버 제품을 개발하여 상용화하였다.  

(출시: 2009년12월부터 현재까지 다수 제품)

CATV

Analog Coaxial TOSA

다양한 고객 요구를 수렴하여 CNR, CSO, CTB, IMD등 CATV 특성에 만족하는 TOSA를 개발하여 상용화하였다.

(출시: 2009년 9월부터 현재까지 다수 제품)  

Analog/CATV ROSA

IMD2/IM3등 CATV 특성에 만족하는 다양한 ROSA를 개발 완료하여, 고객의 요구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국내를 비롯한 유럽 등지에서 지속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출시: 2000년 12월부터 현재까지 다수 제품)  

CATV/위성통신 송신기 및 광증폭기

CATV/위성통신 송신기 및 광증폭기를 개발하여 시범서비스망에 적용함. 광증폭기의 경우, 기존 EDFA와 차별화하여 고출력의 광파워 및 우수한 NF 특성을 구현하였으며, APC 회로 및 firmware 기술을 탑재하여 안정된 광출력의 제품을 개발하였다.

(출시: 2009년 9월부터 현재까지 다수 제품)  

RFoG

RFoG Module  

FTTH망에 사용되는 CATV 및 Satellite 요구사항에 만족하는 고성능의 RFoG용 RF 모듈로써, RF optic 기술경쟁력을 갖고 우수한 특성을 인정 받아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수출 중에 있다.

(출시: 2009년 1월부터 현재까지 다수 제품)  

RFoG OSA  

CATV 및 Satellite 요구사항에 만족하는 RFoG용 OSA로써, TOSA, ROSA, BOSA등 다양한 제품이 있으며, 꾸준히 해외 수출을 하고 있다.

(출시: 2008년 1월부터 현재까지 다수 제품)  

40/100G

40G QSFP-SR4

300m이하 전송이 가능한 병렬 10G x 4채널을 이용한 40Gbps VCSEL 광송수신 전송 모듈로써, 자체 COB기술을 개발하여 상용화 추진 중이다.

100G CPF2-LR4/ER4

10km 및 40km 전송이 가능한 25G x 4 채널을 이용한 100Gbps EML 광송수신 전송 모듈로써 연구개발이 진행 중에 있다.  


15.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4,000 2,000 2,000 4,000 -
보  험  회  사 - - - - -
종합금융회사 -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 - -
상호저축은행 - - - - -
기타금융기관 - - - - -
금융기관 합계 4,000 2,000 2,000 4,000 -
회사채 (공모) - - - - -
회사채 (사모) - - - - -
유 상 증 자 (공모) - - - - -
유 상 증 자 (사모) - - - - -
자산유동화 (공모) - -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 -
기           타 - - - - -
자본시장 합계 0 0 0 0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 - - - -
기           타 - - - - -
총           계 4,000 2,000 2,000 4,000 -

※2014년 12월 31일 기준


2373.56

▼30.48
-1.27%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300,500▲
  2. 삼성전자46,350▼
  3. 셀트리온헬스111,300▼
  4. 대창솔루션4,325▼
  5. 대아티아이8,970▲
  6. 현대로템31,950▼
  7. 테라젠이텍스12,400▼
  8. 에이치엘비98,200▼
  9. SK하이닉스83,000▼
  10. 삼성바이오로406,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