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5 ▼ 15 (-0.75%) 07/17 장마감 관심종목

기업정보

케이에스피 (073010) KSP Co.,Ltd.
선박용 엔진밸브 및 대형 형단조품 제조업체
코스닥 / 기계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사업부문별 현황

(1) 엔진부품사업부
 (산업의 특성) 선박용 엔진산업은 특성상 조선산업의 경기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산업으로, 선종과 무관하게 모든 선박에 필수적으로 소요되는 핵심부품입니다. 초기 해외업체와의 기술제휴와 대량생산에 따른 기술축적으로 국산화율이 90%를 넘고 있는 엔진산업은 주요 경쟁국인 일본과 지속적으로 우위를 유지할 전망이며, 과거 저임금 노동력을 바탕으로한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성장해온 국내 엔진관련 업체들은 MAN DIESEL, Rolls Roice, WARTSILA 등의 해외 엔진업체들과 공동으로 기술개발에 나서며 기술력 우위를 통한 경쟁력 확보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2003년 이후 5년간 장기호황을 누리던 조선산업은 2008년 이후 신규조선 발주량이 40%, 2009년에는 전년대비 85% 이상 급감하는 등 불황국면으로 진입하였습니다. 이는 세계경기침체로 글로벌 물동량이 감소하면서 해운경기가 급락하고, 2007~2008년을 정점으로 선박의 교체수요도 대부분 마감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조선산업 호황기에 한국, 중국 등을 중심으로 조선소 신 증설 붐이 일면서 향후 공급과잉과 신규조선 가격하락이 지속되고 불황의 여파로 세계 주요조선업체들은 수주량 감소, 계약취소 등의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저가 수주가 활발한 중국의 시장 점유율이 일본을 앞서고 있는 실정으로 향후 한국, 중국간의 치열한 시장경쟁도 예상됩니다. 조선산업은 2011년 투기 발주 물량이 아직 시장에서 소화되지 못하고 있어 2013년 3분기까지 발주 약세가 예상되나, 4분기 들어 해양생산설비 등 주력선종의 발주가 개선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습니다. 또한 특화된 제품으로 경쟁력을 유지한다면 향후 세계경제 회복시 컨테이너 등 해상 물동량의 증가로 신조선 발주량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선박엔진의 수요도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선박용 엔진밸브는 선박용 엔진의 핵심 부품으로서, 조선 산업의 경기변동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을 보이는 제품입니다. 전 세계 경기침체와 조선사들의 선박 건조능력 급증으로 인한 공급 과잉으로 향후 "세계 조선산업 사이클" 하락세는 지속될 전망입니다.  그러나, 2010년 하반기 이후로는 수주에 대한 기대감이 높고 국제경기회복 속도도 예상보다 빠르다는 전망이 우세한 것에 비추어 보면 장기적인 비관은 아닌 것으로 판단 됩니다.
  최근 중형선박의 수주소식이 이어지고는 있으나 전 세계적인 물동량 감소로 해운경기 침체가 장기화하면서 조선산업 전망도 아직까지 불황의 터널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국수출입은행 등 조선, 해운분야 정책금융기관들에 따르면 올해 조선산업 수주량은 전년 대비 9% 늘어난 730만CGT에 그쳐 여전히 수주 침체를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수출입은행 관계자에 의하면 수주액은 2012년 대비 약 11.0% 늘어난 311억 달러를 거둘 것으로 예상되지만 수출액은 해운시황 부진 등의 원인으로 2012년(402억달러)에 비해 약 3% 감소한 390억 달러 안팎에 머물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다만, 세계 경기 침체로 조선산업에 두터운 먹구름이 끼어 있기는 하나, 우리나라는 여전히 세계 조선산업에서 1위를 수성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지원을 등에 업은 중국업체들이 우리를 추격하는 가운데, 지난 2012년 국내 상위 10개 조선사의 수주물량은 전 세계 수주의 35%를 차지했으며, 이에 반해 중국의 수주금액은 우리의 절반수준에 불과했습니다. 또한 중국 조선소의 인건비의 증가로 중국 조선소들의 강점이 부각되지 못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기술력이 좋은 국내로 일감이 모여지고 있다는 것 역시 희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사가 주력으로 생산하는 엔진 밸브는 소모성 부품으로 사용주기를 다하면 반드시 교체해야 하는 품목으로 경기변동에도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할 수 있는 조선산업의 핵심부품으로써 비교적 밝은 전망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경쟁 요소) 중속엔진 밸브류의 경우, 국내시장에서 당사와 경쟁하고 있는 몇몇 업체들이 있습니다. 중속엔진 밸브류의 해외 경쟁업체로는 일본의 Nittan Valve, 독일의 MWH 등이 있습니다.  저속엔진밸브의 경우, 국내의 경쟁업체로는 금용기계, 해외의 경쟁업체로는 일본의 NZK, Nittan Valve 및 독일의 MWH 등이 있으며, 상기 업체의 경우, 모두 저속엔진밸브의 단조 황삭품을 수급하여 최종 기계가공만 하여 판매하는 업체이며, 본  단조 황삭품은 일본의 Daido Metals, Austria의 Bohler 등이 생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본의 Daido, Austria의 Bohler가 당사의 실제적인 경쟁상대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 본다면 대형저속디젤엔진 배기밸브 스핀들을 제조하고 있는 해외업체들의 경우, 단조 황삭품 제조업체와 최종 가공업체로 이원화되어 있으며, 오랫동안 이러한 체제로 유지되어 왔고 앞으로도 이러한 체제가 계속 유지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당사가 새로이 진출하고 있는 본 시장에서의 가격 경쟁력을 본다면 당사에게 상당히 유리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자원조달의 특성) 선박용 엔진밸브에 사용되는 원자재는 고온,고압에서의 내열성, 내마모성 및 내부식성 등의 내구성을 요하는 부품에 적합한 내열합금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속엔진밸브류는 SUH1,SUH3를 가장 많이 사용하며 초내열합금인 NIMONIC80A도 배기 밸브에 사용을 합니다. 따라서 원자재의 공급은 국내에서 30%, 해외에서 70%정도를 조달받고 있으며, 저속엔진밸브류는 NIMONIC80A가 사용되는데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국내 조달원은 포스코특수강 위주이며,해외의 경우는 중국의 Baoshan Iron & Steel, Austria 의 Bohler 및 미국의 Carpenter사 등이 있습니다.  주요 원자재의 가격변동은 LME 국제선물시장에서의 가격변동 추이에 따라 결정되며, 국내외 MAKER 직거래 방식으로써 구입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환율변동 및 니켈 가격 변동에 따라 구매처를 적정히 조정할 수 있어 환율변동에 대응이 가능합니다. 현재 수입과 내수 구매비율은 약 80:20수준으로 구매하고 있으며 원자재의 수입규제에 대한 조건은 없으며 가격변동은 니켈 가격에 따라 매우 크게 변동할 수 있습니다.
 
 (관계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및 지원 등) 선박용 엔진밸브는 ENGINE MAKER의 고유 설계 사양으로서 특히 저속엔진밸브의 경우는 해당 업체의 제조승인을 받아야 하는 품목입니다. 당사는 전 세계 저속엔진밸브 시장의 약 89%를 점유하고 있는 MAN DIESEL 및 WARTSILA의 제조승인을 획득하였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당사만이 유일하게 전 공정을 통해 자체생산하여 공급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조선소에 공급할 수 있는 자격도 동시에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실적을 통하여 해외에서의 인지도 또한 상당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선박용 엔진 밸브류의 경우 특별한 규제사항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형단조사업부
 (산업의 특성) 단조산업은 주조산업과 함께 국가산업의 근간이 되는 대표적인 산업이며, 가장 오래된 금속가공 방법의 하나입니다. 초기 단조 산업은 제품기술을 위주로 한 노동 집약적 투자/개발이 주였지만, 1980년대 이후부터는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 대량생산과 고급기술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단조된 소재는 금속 내부조직이 치밀화되고 열처리를 거치는 동안 인장강도, 충격치, 경도 등의 기계적 성질이 개선되기 때문에 풍력, 자동차 산업, 선박제조산업, 건설장비, 석유화학플랜트 뿐만 아니라 우주항공기 및 원자력 부품 등 전 산업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기간산업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조선산업의 엔진부분에 소요되는 피스톤크라운, 실린더카바 등이 지금까지는 주조하여 생산되는 것을 기계적향상을 시키면서 단조품으로 변환을 하고 있으며 단조제품의 수요성장에 따라 단조업은 금속산업의 Niche Market에서 고성장을 담보한 산업으로 발돋움하였습니다.  또한 풍력발전 산업이 재생에너지의 대안으로 등장함에 따라 단조제품의 신규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동지역 플랜트 수주가 확대되고 있는 등 전방산업의 호황과 성장으로 단조산업은 화려하게 재탄생하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단조산업은 조선, 풍력, 발전설비, 플랜트산업 및 산업기계 등 수요산업의 경기에 많은 영향을 받으나 다양한 산업에서의 수요는 단조산업의 시장 선택폭을 보다 넓게 하여 특정 수요산업의 경기위축에 대한  위험요인을 감소시키는 측면도 있습니다.  당사에서 형단조로 생산하는 주요 ITEM으로는 조선, 석유화학플랜트 및 도시가스 공사시 PIPE LINE을 연결하는데 필요한 FLANGE류와 건설장비에 소요되는 GEAR류 등입니다. 이들 ITEM은 조선경기, 자동차 및 건설경기에 영향을 받으나 당사에서 생산하는 제품들은 주로 국산화 개발을 통해 생산된 제품들이고 각각의 산업이 상호독립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경향이 높기 때문에 경기 변동에 따른 위험은 분산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경쟁요소)   당사 단조 LINE은 함마 LINE으로서 국내에서 제일 큰 설비로 일부 최대ITEM(200Kg~1,000Kg 형단조품)에 대해서 경쟁상황은 독점형태이나 단위 중량이 100Kg 이하에 대해서는 국내 동종업체와 함께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당사 단조설비 LINE은 최소의 투자비로 설치 가동되고 있으며 자체 금형구조 개선으로 타사보다 개발비가 저렴하여 타경쟁업체에 비해 고정비 부분에서 충분히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와 경쟁업체인 몇몇 업체는 모두 대기업 형태로 제조경비(노무비 및 일반관리비) 부분에서 당사보다 현저히 높아 경쟁시 유리한 조건을 갖고 있습니다.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단조 부문에 있어서 제품에 대한 특별한 규제는 없으나 시장확대를 위해서 당사는 영국선급인 로이드 선급, 이태리선급인 리나선급, 미국선급인 ABS선급, 프랑스선급인 BV선급, 노르웨이 선급인 DNV선급, 독일선급인 GL선급, 일본선급인 NK선급 및 한국선급인 KR선급을 포함하여 세계 8대 선급으로부터 공장승인을 받고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3) F/W사업부
 (산업의 특성) 국내 HARDFACING 용접기술은 1973년에 포항제철소의 준공과 함께 정비 및 보수 개념의 오버레이 용접이 실시되어지고 있으며 시장규모는 연 3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대부분의 업체에서는 GTAW, GMAW 및 SMAW등의 방법으로 수동 또는 반자동용접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용접방법은 품질의 대부분을 용접사의 기량에 의존하게 되어 항상 일정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기는 어렵게 되며 결함 발생율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당사는 PAW(Plasma Arc Welding)방법을 채택, PTA라고 하는 플라즈마용접기를 이용함으로써 컴퓨터제어에 의한 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하여 표준화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항상 일정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실현하게 된 것입니다.
 
 현재 마찰압접기술은 국내에 아직 상용화 되어 있지 않은 단계이나 상기공법의 우수성 및 경제성을 인정하고 점차적으로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국내 최대규모의 장비를 보유함으로서 타사 대비 경쟁력이 우수합니다.
 
 (경기 변동의 특성)  현재로서는  HARDFACING 용접법이 주로 중화학공업 및 제철 설비 등의 마모가 빈번히 일어나는 제품에 이용되고 있기 때문에 중화학공업 및 제철설비 산업의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지만 소모성부품으로서 산업설비의 노후와 재활용의 보수문제가 대두되면서 발전설비, 화학플랜트 및 제철설비 등에 대한 육성용접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또한 경기악화로 인한 원가절감의 필요성이 강조됨으로써 원자재비 및 가공비에서 상당한 절감이 가능한 마찰압접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쟁요소)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용접기술력은 PTA(Plasma Transfered Arc)라는 특수용접기를 이용한  HARDFACING 용접으로서 국내에 본 장비를 보유한 업체는 몇 안되는것으로 파악됩니다.
  특히 당사의 주력 ITEM은 STELLITE라는 금속분말(Powder)을 이용한 육성용접으로서 경도가 높아서 기술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균열발생이 높은 용접입니다. 하지만 당사는 이러한 난관을 극복하고 STELLITE용접기술력을 습득, 수많은 제품을 제작하여 이미 현대중공업, 두산중공업, 일본의 TOSHIBA등으로부터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STELLITE 금속특성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육성용접을 수행하고 있으며 플라즈마 용접경력 10년 이상의 전문기술인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격, 납기 및 품질 면에서 당사는 타 경쟁업체에 비해 비교우위에 있습니다.
 경쟁업체로는 KIC 및 대신 메탈라이징 등이 있으나 이들은 포항의 철강공단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당사는 부산 및 경남권역을 대부분 점유하고 있습니다.
 여러 종류의 마찰압접장비를 보유함으로서 당사는 작은 드릴류에서 선박엔진의 ROTORSHAFT 등의 대형물까지의 다양한 제품의 생산이 가능하며 다년간의 경험치로 복잡한 형상을 가진 제품의 마찰압접도 가능하게 하는 데이터도 보유하고 있으므로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대형 장비의 경우 모든 생산실적 및 입력값 등을 데이터로 저장하여 관리함으로서 안정된 품질의 제품생산이 가능합니다.
 
 (자원조달의 특성) 육성용접의 주요 원자재는 STELLITE라는 POWDER로서 해외업체인 DELORO STELLITE GMBH사로부터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원자재의 가격상승에 따른 POWDER의 가격의 상승이 영업이익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찰압접의 경우 주로 임가공의 형태로 거래가 이루어지며 원소재 외에 특별히 투입되는 부자재는 없습니다. 일부품목에 대해 원자재를 당사가 구매하여 생산 납품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원자재 가격에 대한 이익률의 변동은 일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고객에 의한 특정금속(예:STELLITE#6)을 요구하는 것 외에 크게 규제사항은 없으며 당사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추어 충분한 기술검토를 거친 후 표준절차서에 따라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용접공정상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은 거의 발견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문제점 발견시 신속하게 대응함으로써 항상 고객만족을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마찰압접 또한 별다른 규제가 없으므로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추어 충분한 기술검토를 거친 후 표준절차서를 작성한 후 절차서에 의해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 향후 전망에 대한 부분은 예측정보로서 실제 결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당사는 선박용엔진부품인 엔진밸브류등의 내연기관제조(D29111)로서 공시대상의

요건을 갖춘 사업부문은 엔진부품사업부문, 단조사업부문, F/W사업부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 사업부문에 속한 주요제품의 명칭 등에 관하여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사업부문 업 종 분 류 주 요 제 품
엔진부품사업부 엔진밸브류등의 내연기관제조 저속엔진밸브 및 BOTTOM PIECE, 중속엔진밸브 및 시트
형단조사업부 대형 형단조품 프랜지,링기어, 소프라켓,콘로드,로타샤프트 등
F/W사업부 HARDFACING용접
 마찰압접
산업용밸브 DISC 육성용접
 선박엔진 ROTOR SHAFT 마찰


(1) 엔진부품사업부
 (영업개황) 당사의 주력 제품은 선박용 엔진 밸브류로서 주된 영업대상은 국내외 엔진메이커, 조선소, 해운사 및 국내외 대리점입니다. 또한 저속엔진밸브의 경우, ENGINE 원 설계사인 MAN DIESEL과 WARTSILA도 포함됩니다. 당사는 선박용 엔진 밸브류 제조에 있어 전 기종을 생산할 수 있으므로, 당사의 주요 목표 시장은 신조선을 포함한 현재 전 세계에서 운항되고 있는 모든 선박이 해당됩니다.  
 
 당사는 그동안 OEM 부문 및 국내 대리점 판매에 주력하여 왔으나, 저속엔진밸브 국산화 개발 및 MAN DIESEL과 WARTSILA로부터 승인을 받은 것을 계기로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네덜란드, 그리이스 및 중국 등 유럽과 아시아 주요 국가들에 거래선(직.간접적 판매포함)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저속엔진밸브 수리 부문 시장진출을 위해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여 사업영역을 넓혀갈 것입니다.

 (시장점유율)
* 당사에서 생산중인 중형(중속)엔진밸브류 및 대형(저속)엔진밸브류 시장에 대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시장의 규모와 점유율 자료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한 객관적인 시장규모를 공표하는 연구기관 또는 관계기관에서 통계자료를 작성하고 있지 않음으로당사의 객관적인 시장점유율은 산출 할 수 없습니다.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경기가 불황일수록 고품질이면서도 저가의 제품을 원하는 시장의 요구는 나날이 급증하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마찰압접형 밸브스핀들 확대 적용(현재 MC SERISE와 일부 RT SERIESE만 적용함)을 위한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DURA SPINDLE추가개발(현재 98MC-C 이하는 개발 완료)을 진행하고 있어 추가 개발완료시 영업적 매출 확대뿐아니라 저속 밸브스핀들 시장에서의 독보적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최초 설립시 HARD FACING 부문을 전문으로 하여 성장해왔고,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본 품목의 수리분야에서도 원천적이고 전문적인 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술들을 잘 활용하여 저속밸브수리품 개발도 장기적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향후 지속적으로 제품개발이 완료해 감에 따라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할 수 있게 되어 저속엔진밸브스핀들 매출 활성화에도 기여하리라고 판단됩니다.


(2) 형단조 사업부
 (영업개황) 단조품은  국가 산업 전반에 대응하는 ITEM으로 시장 범위는 조선, 석유화학플랜트, 자동차, 건설장비 부품 및 방산품 등 매우 넓습니다. 당사 단조부문에서는 사업 초기 빠르고 쉽게 안정적으로 접근 할 수 있는 프랜지류부터 접근하여 매출을 증가시켜왔습니다. 당사가 초기 개발한 Stainless Flange 24"는 형단조품으로는 세계 최초로 생산한 제품이었으며, 이를 주로 한국프랜지를 통해 현대중공업 조선부문 LNG 선박용으로 납품하였습니다. 향후 당사는 Stainless Flange 24"를 한국프랜지뿐만 아니라 삼성중공업과 대우중공업 그리고 해외수출시장의 신규개척에 역점을 둘 것입니다. 건설 장비 부품인 RING GEAR는 국내에서는 볼보코리아 등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현재 대우 중공업 중장비 부품 및 현대 중공업 중장비 부품에 대하여 연간 생산량의 40% 이상을 공급하고 있으며, 특히 주조 및 수입에 의존하던 부분들을 당사의 개발품인 IDLER로 대체하여 나갈 계획입니다.
 
 링기어류의 주요 수요자는 자동차부품 생산분야의 기어제조 전문업체인 티아이씨 및 우림기계 등 시중 업체이며 프랜지류의 주요 수요자는 조선 및 석유화학플랜트에 가공 납품하는 한국프랜지 및 시중 업체이며 건설 기계부품은 볼보코리아에 납품하는 기계 가공업체인 태평양정기(주)와 대우중공업에 납품하는 선진정공(주) 및 현대중공업에 납품하는 성보공업외 시중업체입니다.
 
(시장 점유율)
 전체적인 단조품시장의 현황은 객관적인 자료나 통계를 집계하기 어려운 상태로서 타사의 정확한 매출액과 시장점유율을 산출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객관적인 시장규모를 공표하는 연구기관 또는 관계기관에서 통계자료를 작성하고 있지 않음으로 당사의 객관적인 시장점유율은 산출 할 수 없습니다.


(3) F/W사업부
 (영업개황) 당 사업부에서는 많은 특수용접설비를 갖추고 용접을 하고 있으나 주력 ITEM은 PTA(Plasma Trasnfered Arc)장비를 이용하여 Co-Base & Ni-Base의 금속분말을 금속표면에 입히는 표면경화육성용접입니다. 기존에는 산업용밸브 생산업체 및 발전설비제작업체 등의 일부 부품에 대한 육성용접과 제강업체의 보수용접이 주요 시장이었으나 이에는 한계가 있기에 용접서비스뿐만 아니라 완성제작을 목표로 하여 활발히 영업 중에 있으며 그 결과물로써 일본의 TOSHIBA에 발전기부품을 완성제작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박엔진부품외에 유압피스톤 등의 유압장비부품 및 드릴 등의 일반공구류 등에 마찰압접제품을 납품하고 있으며 현재는 알루미늄 등의 비철금속도 생산을 하여 해당기술의 적용범위를 넓히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
 HARDFACING의 경우 매출규모에 대한 시장자료들의 통계치가 매우 빈약한 상태이며, 최근 3년간 당사와 독점거래하고 있는 산업용밸브제작업체의 국내시장 점유율외에는 어떠한 통계자료도 작성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의 객관적인 시장점유율은 산출 할 수 없습니다.

다.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1

조직도1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제15기 반기 제14(전)기 제13(전전)기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엔진부품 제품 중형(중속)
 엔진밸브
선박 발전기용
 엔진부품
1,785 9.7% 4,934 13.0%  5,695 11.4%
제품 대형(저속)
 엔진밸브
선박 추진용
 엔진부품
7,224 39.5% 14,359 37.8% 19,934 39.8%
기타 스크랩, 고철등 판매外 330 1.8% 402 1.0%  864 1.7%
엔진부품사업부 합계 9,339 51.0% 19,695 51.8% 26,493 52.9%
형단조 제품 프랜지外 산업기계부품 591 3.2% 2,059 5.4% 2,993 6.0%
링기어外 건설장비부품 760 4.1% 1,557 4.1% 2,162 4.3%
콘로드外 선박부품 4,815 26.3% 8,613 22.7% 7,441 14.9%
유동암外 방산부품 979 5.4% 1,500 3.9% 1,516 3.0%
수출 캐타필러 부품 308 1.7% 555 1.5%   686 1.4%
기타 스크랩, 고철등 판매外 125 0.7% 243 0.6%  279 0.5%
상품 508 2.8% 1,676 4.4% 6,088 12.2%
형단조사업부 합계 8,086 44.2% 16,203 42.6% 21,165 42.3%
F / W 임가공외 마찰,용접 발전부품 870 4.8% 2,120 5.6% 2,402 4.8%
기타 스크랩, 고철등 판매外 0 0.0% 0 0.0% 0 0.0%
F / W 사업부 합계 870 4.8% 2,120 5.6% 2,402 4.8%
총 매출액 합계 18,295 100% 38,018 100% 50,060 10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15기 반기 제14기 연간 제13기 연간
엔진
 부품
중형(중속)
 엔진부품
내수

36,475

44,140 53,956
수출

52,402

70,179 70,118
대형(저속)
 엔진부품
내수

3,188,157

3,002,380 2,727,899
수출

4,090,577

5,831,295 7,756,220
단조품 프랜지 내수 220,500 220,500 221,430
수출 - - -
링기어 내수 214,880 196,140 222,626
수출 - - -


주) 평균 가격산출식 = 해당품목 매출액 / 총 판매수량.
 ※ HARD FACING은 임가공의 특성상 가격 변동 추이를 계산하기가 어려워 계산에서 제외하였음.

(1) 산출기준

 ① 중형(중속)엔진밸브
 발전기용 엔진밸브로서 발전기 TYPE별로 원재료 및 크기의 차이로 판매단가 차이가 발생하며, 제품 종류별 총매출액을 총판매수량으로 나누어 평균단가로 계산.

 ② 대형(저속)엔진밸브
 주엔진용 엔진밸브로서 주엔진 TYPE별로 원재료 및 크기의 차이로 판매단가 차이가 발생하며, 제품 종류별 총매출액을 총판매수량으로 나누어 평균단가로 계산.
   ③ 프랜지
 파이프의 연결 및 끝단부위의 단말부위의 단말처리용으로 제품의 TYPE 및 크기의 차이로 판매단가 차이가 발생하여, 제품종류별 총매출액을 판매수량으로 나누어 평균단가로 계산.
   ④ 링기어
 중장비의 감속기내에 위치하는 기어로서 제품의 TYPE 및 크기의 차이로 판매단가 차이가 발생하여, 제품종류별 총매출액을 판매수량으로 나누어 평균단가로 계산


(2) 주요 가격변동원인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매년 판매단가를 매출처와 협상하여 책정하며, 판매단가

원자재가격의 인상등 물가 상승율을 반영하여 조정됩니다.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제15기 반기 비고
매입액 비율 -
엔진부품 원재료 N-80A외 엔진밸브 생산 2,083 55.0% -
단   조 원재료 SCM420H외 형단조품 생산 1,565 41.4% -
F/W 원재료 POWDER외 표면경화육성용접 135 3.6% -
합       계 3,783 100% -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사업부문 품 목 제15기 반기 제14(전)기 제13(전전)기
엔진부품 N-80A 46,171 42,799 49,042
단조 SCM420H 1,221 1,285 1,251
F / W POWDER 43,563 40,476 46,142


(1) 산출기준

주요 원재료의 가격은 수입부대비 및 운반비를 포함한 당사 도착도 가격입니다.
 (평균매입단가)


(2) 주요 가격변동원인 당사의 주요 원재료인 N-80A의 주요 성분은 니켈(73~76%) 및 크롬(19~20%)으로 구성되어 있어, 구매 계약 체결시점의  LME시세에 영향을 받습니다.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EA)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15기 반기 제14기 연간 제13기 연간
엔진부품 엔진밸브/ 시트링 등 본사공장 140,000 280,000 280,000
단   조 프랜지 본사공장

6,500

13,000 13,000
링기어 본사공장

15,500

31,000 31,000
소        계 22,000 44,000 44,000
F/W DISC STELLITE 용접 본사공장

22,500

45,000 45,000
ROLL 보수 본사공장

65

130 130
마찰 본사공장

100,000

200,000 200,000
소        계

122,565

245,130 245,130
합           계 284,565 569,130 569,130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기준

< 밸브 >

    - 생산능력의 산출기준은 정상적인 작업시간 및 필요 인원, 생산설비 등을 가정
        하여 산출.
     - 당사의 생산 방식은 다품종 소량 생산방식으로서 중속엔진 밸브류와 저속엔진
        밸브는 현재 생산 라인 및 작업자를 구분하고 있지 않은 관계로 합산하여
        계산함.
   < 단조 >
     - 생산능력의 산출기준은 정상적인 작업시간 및 필요 인원, 기타 생산설비 등을
        가정하여 산출.
     - 당사의 생산방식은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으로 각 제품별 생산능력은 해당
        제품만을 생산할 경우를 가정하여 산출.
   <  HARD FACING >
       - 생산능력의 산출기준은 정상적인 작업시간 및 필요 인원, 생산설비 등을 가정
          하여 산출.
       - 당 사업부의 여러 가지 품목 중 특정 아이템을 기준하여 산출.

(나) 평균가동시간

 일 평균 가동시간은 8시간이며, 연간평균작업일수 300일을 적용하여 산출하였습니다.
단 엔진부품사업부는 실가능시간과 실제 가동시간을 실제 합산하여 기록하였음.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EA)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15기 반기 제14(전)기 제13(전전)기
엔진부품 엔진밸브/시트링 등 본사공장 56,605 114,549 116,402
단   조 프랜지 본사공장 - 5,525 701
링기어 본사공장

2,501

7,209 8,132
기타 본사공장

12,684

13,190 19,642
소        계 15,185 25,924 28,475
F/W DISC STELLITE 용접 본사공장 12,709 34,005 27,290
ROLL 보수 본사공장 - - -
마찰 본사공장

28,673

110,250 69,247
소       계

41,382

144,255 96,537
합           계 113,172 284,728 241,414


(2) 반기 가동률  

(단위 : hr, %)
사업소(사업부문) 반기가동가능시간 반기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엔진부품 1,400 1,050 75.00%
단조 1,220 1,100 90.16%
F/W

1,250

875

70.00%
합 계 3,870 3,025 78.17%


다.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증감 감가
 상각비
대체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부산 토지 12,813 - - - - 12,813 -
건물 4,199 253 - (69) - 4,383 -
구축물 454 219 - (17) - 656 -
기계장치 11,904 48 - (694) - 11,258 -
차량운반구 398 - (24) (41) - 333 -
기타유형자산 107 - - (19) - 88 -
건설중인자산 15 246 - - (254) 7 -
합               계 29,890 766 (24) (840) (254) 29,538 -

-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15기 반기 제14(전)기 제13(전전)기
엔진부품 제  품 중형(중속)
 엔진부품
수출

54

80 159
내수

1,731

4,854 5,536
합계

1,785

4,934 5,695
대형(저속)
 엔진부품
수출

2,639

5,551 17,426
내수

4,585

8,808 2,508
합계

7,224

14,359 19,934
기타 스크랩外 내수

330

402 864
엔진부품사업부 합계

9,339

19,695 26,493
단  조 제  품 산업기계
부품
수출 -               - -
내수 591         2,059 2,993
합계 591         2,059 2,993
건설장비
부품
수출 -               - -
내수 760         1,557 2,162
합계 760         1,557 2,162
선박부품 수출 -               - -
내수 4,815         8,613 7,441
합계 4,815         8,613 7,441
방산품 수출 -               - -
내수 979         1,500 1,516
합계 979         1,500 1,516
수출품
(캐타필라)
수출 308            555 686
합계 308            555 686
기타 스크랩外 내수 125            243 279
상품 내수 508       1,676 6,088
단조사업부 합계 8,086        16,203 21,165
F / W 임가공외 금속표면
 경화 및
 마찰압접
수출 -               - -
내수 870 2,120 2,402
합계 870 2,120 2,402
기타 스크랩外 내수 -               - -
F / W 사업부 합계 870 2,120 2,402
총 매 출 액 합 계 수출 3,001         6,186 18,271
내수 15,294        31,832 31,789
합계 18,295        38,018 50,060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이미지: 조직도2

조직도2



(2) 판매경로

수출(직수출, Local포함) 16.4%
직  판 83.6%


(3) 판매방법 및 조건

판매종류 판매대상 판매방법 판매조건
일반판매 대리점 내부규정 단가기준
 견적제출 및 NEGO판매
선입금 또는 후불결제
 현금 또는 어음 결재
수주판매 발주처 또는 국방조달 본부 입찰 또는 수의 계약 발주처와 단가계약 또는
 발주처 계약조건에 준함


(4) 판매전략

- 당사는 지속적인 기술개발투자로 타사와 차별화된 신기술제품을 개발하여 원가 경쟁력 확보 및 납기를 준수하여 수요자 만족을 꾀하여 지속적인 거래관계가 유지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주요 홍보방법은 발주처,대리점,정보지 활용을 통한 간접 홍보와 고객처 방문, 국내외 전시회 참가 등의 직접홍보를 하고 있으며 카탈로그, CD 등의 판촉물을 통한 홍보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5. 수주상황

(단위 : EA, 백만원)
품목 13년 수주잔고 수주현황 납품현황 15기 반기 수주잔고
 (14년 6월 30일 기준)
 주)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HHI 대형밸브   1,483   6,535     1,648     6,197      1,397     5,480     1,734     7,252
HHI 중형밸브  34,394   3,384    68,943       336    42,950     1,546    60,387     2,174
A/S 대형밸브       58     273        364       717        298       562       124       428
A/S 중형밸브   1,096       94     7,003       249      4,499       185     3,600       158
기타 대형밸브      317   1,032        722     2,820        390     1,182       649     2,670
기타 중형밸브   2,761     216         80           5      1,068         54     1,773       167
건설장비부품   1,246     544     1,828       457      3,036       760         38       241
산업기계부품   2,649     998        682       257      1,568       591     1,763       664
선박부품      591   1,139     7,450     4,889      6,748     4,815     1,293     1,213
방산품      964     449     1,625       775      2,107       979       482       245
수출   9,772     329        395       133      1,395       308     8,772       154
F/W 기타  - -    41,382       870    41,382       870           -           -
합     계  55,331 14,993 132,122
   17,705  106,838    17,332    80,615    15,366

주) 보고서 기준일 현재 수주잔고는 미화 \1,014.40/USD, 엔화 \1,000.00/JPY, 유로화 \1,384.15/EUR (2014년 6월 30일 서울 외국환 중개소 기준 환율)을 적용하여 원화로 산정하였습니다. 추후 환율 변동에 따라 상기 원화금액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주요 위험은 시장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위험입니다. 당사의 주요 경영진은 아래에서 설명하는 바와 같이, 각 위험별 관리절차를 검토하고 정책에 부합하는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투기 목적의 파생상품거래를 실행하지 않는 것이 기본적인 정책입니다. 시장위험은 시장가격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가 변동할 위험입니다.시장위험은 이자율위험, 환위험 및 기타 가격위험의 세가지 유형으로 구성됩니다.


(1) 이자율위험
당사는 단기차입금을 변동금리로 조달되고 있기 때문에 부채와 관련된 시장이자율의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이자율변동에 관해 투기적 관점으로 접근하지 않으며, 이에 관한 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파생상품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지 않습니다.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기준금리의 변동이 재무제표 및 현금흐름에 미치는 영향은 중요하지 아니합니다.


(2) 주가변동위험
당사는 매매차익과 전략적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매도가능지분상품은 없으며, 이에 따라 지분가격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지 않습니다.

(3) 환위험관리
환위험은 환율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가 변동할 위험입니다. 당사는 해외 영업활동 및 원재료 수입 거래와 관련하여 USD, JPY 등의 환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① 반기말과 전기말 현재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자산 및 부채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화단위 : 천원)
외화 제 15(당) 반기말 제 14(전) 기말
외화자산 외화자산
원화환산액
외화부채 외화부채
원화환산액
외화자산 외화자산
원화환산액
외화부채 외화부채
원화환산액
USD 1,521,458 1,543,367 741,413 752,090 2,654,811 2,801,622 869,244 964,199
JPY 73,496,835 734,968 - - 55,543,598 558,024 - -
EUR 43,101 59,659 - - 43,736 63,690 2,429 3,537
합 계
2,337,994
752,090
3,423,336
967,736



당사는 내부적으로 원화 환율 변동을 기준으로 환위험을 측정하고 있으며, 상기의 변동비율은 합리적으로 발생 가능한 환율변동위험에 대한 경영진의 평가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② 반기와 전기의 주요 환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원)
구    분 마감환율
제 15 기 반기 제 14(전) 기
USD 1,014.40 1,055.30
JPY 1,000.00 1,004.66
EUR 1,384.15 1,456.26


③ 당사는 내부적으로 원화 환율 변동에 대한 환위험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각 외화에 대한 기능통화의 환율 10% 변동시 환율변동이 당기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제 15 기 반기 제 14(전) 기
10% 상승시 10% 하락시 10% 상승시 10% 하락시
USD 79,128 (79,128) 183,742 (183,742)
JPY 73,497 (73,497) 55,802 (55,802)
EUR 5,966 (5,966) 6,015 (6,015)
158,591 (158,591) 245,559 (245,559)


(4) 신용위험관리
신용위험은 금융상품의 계약상대방이 계약상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 당사에 재무적손실을 미칠 위험을 의미합니다. 당사는 신용위험를 줄이기 위하여 신용도가 일정수준 이상인 거래처와 거래하고 있으며, 금융자산의 신용보강을 위한 정책과 절차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신규 거래처와 계약 시 공개된 재무정보와 신용평가기관에 의하여 제공된 정보 등을 이용하여 거래처의 신용도를 평가하고 이를 근거로 신용거래한도를 결정하고 있으며, 담보 또는 지급보증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① 반기말과 전기말 현재 당사의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노출 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분 제 15 (당) 반기말 제 14 (전) 기말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 1,409,817 -
대여금 및 수취채권
45,935,241 28,190,765
매도가능금융자산 25,100 25,100
합 계 47,370,158 28,215,865


② 당사는 매출채권 및 미수금에 대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손실에 대해 충당금을설정하고 있으며 반기말과 전기말 현재 매출채권 및 미수금의 대손충당금 금액은 각각150,808천원 및 231,097천원입니다.


(5) 유동성위험
유동성위험관리는 당사의 단기 및 중장기 자금조달과 자금운용에 대한 기본정책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당사는 충분한 적립금과 차입한도를 유지하고 예측현금흐름과 실제현금흐름을 계속하여 관찰하고 금융자산과 부채의 만기구조를 대응시키면서 유동성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당반기말 현재 금융자산 및 금융부채의 잔존 계약만기에 따른 만기분석입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장부금액 6개월미만 6개월 ~ 1년미만 1년초과
금융자산
유동자산:
 현금및현금성자산 2,007,753 2,007,753 - -
 정부보조금 (123,673) (123,673) - -
 매출채권 10,790,293 8,009,162 2,781,131 -
 기타금융자산 10,251,152 10,251,152 - -
소   계 22,925,525 20,144,394 2,781,131 -
비유동자산:
 기타금융자산 24,444,633 - - 24,444,633
합   계 47,370,158 20,144,394
2,781,131 24,444,633
금융부채
유동부채:
 매입채무 7,346,039 7,346,039 - -
 미지급금 4,980,395 4,980,395 - -
 단기차입금 98,248 98,248 - -
 기타금융부채 126,606 126,606 - -
소   계 12,551,288 12,551,288 - -
비유동부채:
 장기차입금 22,322,000 - - 22,322,000
 장기미지급금 1,509,105 - - 1,509,105
소   계 23,831,105 - - 23,831,105
합   계 36,382,393 12,551,288
- 23,831,105


(6) 자본위험관리
당사의 자본위험관리 목표는 계속기업으로서 당사가 지속될 수 있도록 주주와 그 밖의 이해관계자에게 수익을 제공하고 자본비용을 감소시켜 적정한 자본구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당사는 부채비율을 기초로 자본을 관리합니다. 이 비율은 재무제표상 총 부채에서 현금및현금성자산 등을 차감한 순부채를 자본으로 나누어 산출되며 당사의 전략은 부채비율을 50% 이하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당기말과 전기말 부채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제 15 기 반기 제 14(전) 기
순부채(A)   35,287,220
991,996
  부채총계 37,171,300   15,840,614
  현금및현금성자산(*) (1,884,080)   (14,848,618)
차입금(B)   22,420,248
1,239,314
자본(C)   68,813,273
70,322,617
부채비율(A/C)   51.28%
1.41%
순차입금비율(B/C)   32.58%
1.76%


(*) 정부보조금을 차감 후 금액입니다.

7.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 해당사항 없습니다.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1) 외화 종류별 환포지션 현황
  * 해당사항 없습니다.
 
(2) 환위험 관리대책
 당사는 반기보고서 제출일 현재 수출입 외환금액이 비슷하여 수출대금(USD)으로  원자재 수입대금(USD)를 결제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환율변동에 따른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갖추고 있지 않으며, 향후 수출입금액이 증가할 경우 환위험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8.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 해당사항 없습니다.


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연구소장
발전용 부품개발팀 우주·항공 부품개발팀 국책연구과제팀
2명 2명 2명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15기 반기 제14(전)기 제13(전전)기 비 고
원  재  료  비 89,968 225,261 342,310 -
인    건    비 207,136 437,860 343,643 -
감 가 상 각 비 - - - -
위 탁 용 역 비 - - - -
기            타 94,105 151,227 153,458 -
연구개발비용 계 391,209 814,348 839,411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8,781 12,798 103,321 -
제조경비 - - - -
개발비(무형자산) 386,338 801,550 736,090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2.14% 2.1% 1.7% -


(가) 발전용 부품개발팀
  ▶ 발전용부품packing ring & ring segment 부품개발

   발전기에상용되는로타와다이아프램사이에서스팀또는가스누설량을 최소화 하는기계장치, 고압과 저압단별로투스형상과재질도 다양하게 선택됩니다. 그리고 로타의진동을 최소화 해주는 역할과 증기의 생산효율을 높여주는 주요부품입니다.
기존의 원심주조로 제작하는 방법에서 단조품으로서의 개발로 진행되어 개발완료
하였습니다. 현재수요처인 두산중공업으로부터 입찰대기 중이며, 발전기시장에 첫발을 내딛을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입니다.

   

▶발전용Turbine blade & Fan blade 부품개발

    친환경적인 발전용 핵심가스터빈 및 증기터빈관련(블레이드류) 발전용부품을 주력하는 개발팀으로 산학협동 연구개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발전용터빈블레이드는 더브테일에 의해서 압축기로 터휠에 장착됩니다.
단조품으로 제작되어지는 블레이드는 발전기 앞부분의 압축기부분에 장착되어지며,
일반적으로 16단에 걸쳐 조립됩니다.
현재 압축기부분에 장착되어지는 블레이드는 100% 수입으로 공급을 받는 상황이며,
그 결과 납기지연 및 제품 단가상승이라는 결과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단조블레이드를 국산화함으로서 제작일정단축 및 경쟁력있는 단가를 확보함으로서 신사업군으로서 나아갈 예정이며, 이에맞춰 열간단조, 제품설계, 신뢰성평가, 열처리기술 등으로 발전부품의 개발이 진행 중 입니다.
 
(나) 우주·항공 부품 개발팀
    ▶ 우주·항공부품 연구개발
     
    우주·항공부품은 모든 산업중의 꽃이며, 모든 기술분야가 집적된 종합산업입니다. 우주·항공부품에 들어가는 단조품을 연구개발하는 개발팀입니다. 현재 년간계획을 수립하고 새로운 시장에 진입코져 시장조사단계이며, 3년후부터 우주·항공기부품을 양산할 계획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나. 연구개발 실적

회사의 최근 5년간 연구개발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 도 주요 연구과제명 기대효과
회사의 최근 5년간 연구개발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2008년도 선박엔진용 대형터버챠져
 마찰압접 로타샤프트 개발
신기술개발
선박엔진용 60MC 피스톤 크라운 개발 신제품개발
5MW 발전용 가스터빈 디스크 개발 신규사업개발
RAM-Jet 고속추진체용
 Alloy 718합금노즐 단조품 개발
신규사업개발
2009년도 선박엔진용 마찰압접
 대형배기밸브스핀들 개발
신기술개발
선박엔진용 50MC-C DURA밸브스핀들 개발 신제품개발
선박엔진용 50MC ~ 70MC피스톤크라운개발 신제품개발
2010년도 선박엔진용 DURA밸브스핀들 All size 개발 신제품개발
선박엔진용 대형터버챠져 TPL85B 로타샤프트 개발 신제품개발
환경친화적 고청정 대형중실 단조품개발 신제품개발
2011년도 배기밸브 어셈블리 개발 신제품개발
2012년도 경제형 배기밸브 스핀들 개발 신기술개발
200MW급 발전용 내열소재 중대형 블레이드 개발 동남권국책과제
스팀터빈 실링용 부품 개발 신제품 개발
2013년도 발전기탈황용Fan blade 개발 신제품 개발
선박엔진용대형터버챠져Rotor shaft A-series개발 신제품 개발


(1) 마찰압접을 이용한 대형 선박엔진용 배기밸브 스핀들 일체화 개발
     (지식경제부. 2005년 부품소재기술개발 사업)

  ① 총괄연구기관 : (주)케이에스피 금속기술연구소
   ② 참여기관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해양대학교
   ③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본 개발품은 대형 선박의 Main 엔진 속에서 실린더 내부의 고온, 고압 연소가스를 관제하는 부품으로서 기존의 제품들은 신장성형이라는 자유단조공법에 의하여 제조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이러한 대형밸브스핀들의 경우 완제품을 수입하거나 반가공품을 수입, 마무리 가공하여 사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당사는 소재 재료비의 절감을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헤드 부분과 스템을 분리하여 마찰압접 공법을 이용한 배기밸브 스핀들을 성공, MAN Diesel(MAN B&W)사와 WARTSILA사의 승인을 획득함으로써 우수경쟁력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 기술개발 결과
     단조방식      : 열간형단조
     마찰방식      : 관성 마찰압접
     기계적특성   : 요구값을 월등히 상회함
     Metal Flow   : 밸브스핀들 헤드부의 연속성이 뛰어남
     단조비          : 일정한 단조비를 지님으로써 안정적인 품질확보가 가능함
     경쟁력          : 헤드부분만 고급소재로 사용하고 스템의 경우 일반소재를 이용
                          하여 전체 재료비 기준으로 35% 절감함으로써 우수한 경쟁력을
                          확보하게 됨
   ④ 연구결과가 상품화된 경우 그 내용
   MAN Diesel(MAN B&W)사와 WARTSILA사의 승인과 함께 국내엔진메이커(현대    중공업(주), STX 및 두산엔진)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2) 마찰압접을 이용한 대형 선박엔진용 터버챠져 로타샤프트 일체화 개발
    (지식경제부. 2005년 부품소재기술개발 사업)
   ① 총괄연구기관 : (주)케이에스피 금속기술연구소
   ② 참여기관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해양대학교
   ③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대형선박용 디젤엔진의 경우 고효율, 고출력화 현상이 지속적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고성능 Turbocharger의 개발은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터보차져는 엔진보조기기류 중 고기술집약 부품이어서 현재 대형선박용 디젤엔진 국내 제조업체는 핵심기술 및 부품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대형열간단조, CAD/CAM 가공기술개발, 마찰압접기술개발을 통해 재료비의 절감을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디스크 부분과 샤프트를 분리하여 마찰압접공법으로 부품을 일체화 시키는 기술개발을 수행하여 마찰압접 공법을 이용한 대형선박엔진용 터보차져 로타샤프트를 성공, ABB사와 Mitsubish사의 승인을 획득함으로써 우수경쟁력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 기술개발 결과
     단조방식      : 열간형단조
     마찰방식      : 관성 마찰압접
     기계적특성   : 요구값을 월등히 상회함
     Metal Flow   : 밸브스핀들 헤드부의 연속성이 뛰어남
     단조비         : 일정한 단조비를 지님으로써 안정적인 품질확보가 가능함
     경쟁력         : 디스크부분만 고급소재로 사용하고 샤프트의 경우 일반소재를 이
                         용하여 전체 재료비 기준으로 35% 절감함으로써 우수한 경쟁력을
                         확보하게 됨
   ④ 연구결과가 상품화된 경우 그 내용
   ABB사와 Mitsubish사의 승인과 함께 국내엔진메이커(현대중공업(주))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3) 선박용 밸브스핀들(50MC~98MC) 및 산업용 터빈블레이드 제작기술개발
    (지식경제부. 우수제조기술연구센터(ATC)기술개발사업)
   ① 총괄연구기관 : (주)케이에스피 금속기술연구소
   ② 참여기관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해양대학교
   ③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발전용 터빈블레이드 및 가스터빈디스크는 열효율 증대를 위하여 요구되는 발전소의 가혹한 운전 조건에 적합하고, 수명이 긴 고품질의 재질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수입단가의 상승과 납기지연이 야기되므로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국산화가 절실한 상황입니다. 이를 위하여 경량하고 고강도인 Ti합금 터빈블레이드 Ni 합금 가스터빈디스크의 형단조 및 열가공 공정개발, 열처리 기술, 가공설계기술, CAD/CAM 가공기술을 확보하여 고효율의 발전핵심 부품인 터빈블레이드, 가스터빈디스크등을 개발하여 국내외 발전제작업체에 공급할 계획입니다.

 ▶ 기술개발 결과
     단조방식      : 열간형단조
     기계적특성   : 인장강도, 크리프강도, 충격강도가 요구값을 월등히 상회함
     Metal Flow   : Metal Flow의 연속성으로 인해 제품수명이 향상됨
     단조비         : 일정한 단조비를 지님으로써 안정적인 품질확보가 가능함
     경쟁력         : 불필요한 덧살을 없앰으로써 고가인 소재손실비용이 적고,
                         불필요한 가공비를 절감함으로써 우수한 경쟁력을 확보하게 됨

   ④ 연구결과가 상품화된 경우 그 내용
   가스터빈블레이드, 가스터빈디스크 개발성공과 함께 상품화하여 국내발전메이커
(두산중공업)에 공급할 계획입니다.

(4) 선박엔진용 60MC 피스톤 크라운 개발
   ① 총괄연구기관 : (주)케이에스피 금속기술연구소
   ②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피스톤크라운은 엔진/실린더 내에서 상하운동을 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부품으로써 실린더 내 연료폭발시 직접적으로 고온, 고압을 받는 핵심적인 부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단조공법은 Press 사용을 통한 자유단조로써 단조 후 황삭기계가공 수행 및 과다한 원소재 소모량 등이 발생하였습니다. 하지만 당사에서 개발 완료한 형단조품의 경우 제작 공정 및 원소재소모량을 절감함으로써 근본적인 비용절감을 가져왔고 일정한  단조비 유지로 인하여 안정적인 품질확보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연속적인 조직의 Metal Flow 형성으로 기계적 성질 및 내피로성이 뛰어나며 경쟁사와 대비하여 품질의 차별화가 가능하고 원가적으로 경쟁력이 뛰어난 신기술보유로 인해 사업경쟁력의 확대를 가져오리라 기대됩니다.
   
  ▶ 개발 결과

구  분 인장강도
 (MPa)
항복강도
 (MPa)
연신율(%) 단면수축율(%) 충격강도(J) 경도(HB)
Spec. 640-740 Min.450 Min.18 Min.45 Min.32 190-220
형단조품 670 540 22 68 162 194

  위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충격강도의 경우 요구기준을 월등히 상회하고 있습니다.
이는 실린더 내에서의 고온, 고압력에 견디는 내구성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조방식     : 열간형단조.
         기계적특성  : 충격강도가 요구값을 월등히 상회함.
         Metal Flow  : Metal Flow의 연속성으로 인해 제품수명이 향상됨.
         단조비         : 일정한 단조비를 지님으로서 안정적인 품질확보가 가능함.  
         경쟁력         : 불필요한 덧살을 없앰으로서 고가인 소재손실비용이 적고,
                              불필요한 가공비를 절감함으로써 우수한 경쟁력을 확보하게 됨.
     ③ 연구결과가 상품화된 경우 그 내용
 
   S60MC 피스톤크라운의 개발성공과 함께 상품화하여 국내엔진메이커(현대중공업(주))에 공급할 계획입니다.


(5) 배기밸브 어셈블리 개발
   ① 총괄연구기관: (주)케이에스피 금속기술연구소
   ②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배기밸브 어셈블리는 엔진의 상하운동을 이뤄질 수 있도록 연료를 이용하여 사이클을 형성하는 유닛으로 엔진운전에 있어서 핵심적인 부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케이에스피에서 제작 및 납품하는 단일스핀들 제작에서 벗어나 배기밸브 유닛으로 제작함으로써 자사의 가공능력 및 조립, 부품조달능력이 우월해지며, 타사보다 경쟁력 있는 영업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매출 또한 증대해 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6) 200MW급 발전용 내열소재 중대형 블레이드개발
   ①총괄연구기관: (주)케이에스피 금속기술연구소
   ②참여기관: 재료연구소, 경남테크노파크, 부산경남자동차부품테크노센터
   ③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개발하고자 하는 200MW급 발전용 중대형 내열소재 블레이드의 경우 열간 단조공정에 의해 제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품의 소재로는 난성형 소재인 Ni기 초내열합금과 더불어 타이타늄합금 및 고크롬 내열강 등이 주로 사용되고 있어 온도하강 및 단조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선진업체에서는 해머, 스크류 프레스 등이 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중대형 블레이드의 제조기술 개발은 해머 및 스크류 단조기를 이용하고 조직 및 형상제어 형단조기술을 접목하여 수행하고자 합니다. 또한, 본 기술개발은 선진업체에서도 기술이전을 기피하는 기술분야로 기존에 진행되었던 항공 및 일반 산업용 중소형 블레이드 단조에 비해 조직 및 형상 구현이 상당히 어려운 고도의 형단조기술을 요구하는 핵심부품 개발 분야입니다.
   
  기술적 측면의 파급효과는 가스터빈, 증기터빈 등에 활용되는 블레이드 등의 부품은 고온 기계적 성질이 우수한 초내열합금, 타이타늄 합금 및 고크롬 내열강 등이 이용되고 있고, 형상이 복잡하기 때문에 다단계 열간성형공정 혹은 항온단조를 통해 제조되며 후가공이 거의 필요치 않은 Near net shape 기술이 요구되고 있어, 여타 난성형재 신제품 단조 생산제조에 크게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본 기술은 용해, 재용해, 빌렛제조, 열간성형 분야에 있어서 개발기술을 특수강에도 일부 적용가능하며, 여타 난성형성 비철합금(고융점 합금 등) 제조기술의 국내 개발에도 기여가 가능합니다.
   개발 내열합금 재료는 고온강도가 우수하고 경년열화가 적어 비철합금의 열간 압출, 압연 등 금형재료로도 일부 적용 가능하고 차세대산업에서 요하는 고성능 구조품에도 직접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이러한 정밀단조기술의 응용은 자동차 산업, 선박해양산업 등과 같은 중대형 구조품 단조품 제조와 관련된 기술개발 뿐만 아니라 항공우주산업, 정보통신산업, 바이오산업 등 소형기능성을 요하는 부품을 제조하기 위한 성형기술개발로 확대될 수 있습니다.
   현재 국책과제로 진행 중이며, 과제 완료 시점부터는 블레이드 제품이 양산화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7) 스팀터빈 실링용 부품 개발
   ①총괄연구기관: (주)케이에스피 금속기술연구소
   ②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Steam Turbine sealing류인 Packing ring 과 Ring segment는 로터와 다이아프렘 사이의 증기 누설을 최소화 시켜주는 부품으로 각 단별로 온도 및 압력에 따라 스틸 또는 브론즈 계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Packing ring 은 그랜드 박스와 다이아프렘 사이의 증기누설을 최소화 시키는 부품이며, Ring segment는 버켓 끝단과 다이아프램 사이의 증기누설을 최소화 시켜주는 부품입니다.
   두산중공업의 제품 제작 이원화로 인한 기존 원심주조를 이용하여 제작하는 제품을 단조공정으로 제품을 제작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됨에 따라 두산중공업과 FPQ를 실시하였으며, 제작방법 또한 원심주조보다 가공성 및 제작 공정에서 우수하여 제조원가에서도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재두산중공업과 FPQ를 완료시키고 입찰대기 상태이며, 부품제작능력을 인정 받았으며 제작수용 능력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장비투자도 이뤄질 예정입니다. 발전용부품을 제작함으로써 발전용 부품시장에 진입함으로 조선엔진 부품회사에서 에너지발전 부품회사로 한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정밀부품을 제작함으로써 가공기술력 및 조립기술에도 큰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8) 발전기 탈화용 Fan blade 개발
    ①총괄연구기관: (주)케이에스피 금속기술연구소
    ②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국내 화력발전소에서 운영되고 있는 탈황설비는 보일러에서 석탄이나 중유 연소 시 대량의 아황산가스가 발생하여 대기를 오염시키므로 이를 제거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현재 서원풍력기계등 몇몇 회사에서 제작 중이며, blade의 재질로는 Al합금 또는 주철로 제작되어지며 현재 개발품으로 진행중인 제품은 탄소강을 단조작업하여 개발중에 있으며 일차적으로 시타 및 견적작업이 완료되어 업체에 제출하였으며, 양산화에 맞춰 기술적으로 안정화 작업에 몰두 하고 있습니다. 향후 안정화가 이뤄져 매출로 이어져 발전용 부품에 첫발을 디딤돌 역활을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9) 선박엔진용대형터버챠져Rotor shaft A-series개발
   ①총괄연구기관: (주)케이에스피금속기술연구소
   ②연구결과및기대효과
 앞서 기개발된TPL85B type의 후속모델로서 ABB사에서 새로운타입의 터버챠져용
Rotor shaft 로서 고효율, 고출력화를 목표로 version up 이이뤄진 타입입니다.
당사는 기개발된제품의 기술개발경험을 기초로하여, 마찰압접기술을 통해 가격 및
품질적 경쟁력확보를 위해 디스크부분과 샤프트를 분리하여 마찰압접공법으로 부품을 일체화시키는 기술개발을 수행하여 대형선박엔진용 터보차져로타샤프트를 성공, ABB사의 승인을 획득함으로써 우수경쟁력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10.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지적재산권(특허, 실용신안) 보유현황

종류 명칭 및 내용 등록번호   근거법령 권리자
특허 대형디젤엔진용 터보차져 로터샤프트
마찰 용접 방법
10-0957984 특허법 (주)케이에스피
현대중공업(주)
특허 단조기용 충격력 완충시스템 10-0562796 특허법 (주)케이에스피
특허 플라이휠방식 마찰용접을 이용한 대형엔진용 경제형 배기밸브 스핀들의 제조방법 10-0543295 특허법 (주)케이에스피
실용신안 전기전도에 의한 엔진밸브의 예비성형장치 20-0193681 특허법 (주)케이에스피
실용신안 선박용 엔진밸브 20-0221624 특허법 (주)케이에스피
실용신안 전기업셋 예비성형장치용 전극 20-0293091 특허법 (주)케이에스피
실용신안 플라이휠방식 마찰용접을 이용한 대형
경제형 로터샤프트
20-0405384 특허법 (주)케이에스피


나. 외부자금조달
 * 해당사항 없음

다. 최근3년간 신용등급
 * 해당사항 없음

라. 기타 중요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



2072.92

▼18.95
-0.91%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84,000▼
  2. 후성12,050▼
  3. 셀트리온헬스50,800▼
  4. 크리스탈신소2,910↑
  5. 삼성전자46,100▼
  6. 삼화전기20,950▲
  7. 이아이디603▼
  8. GV2,910↑
  9. 삼화콘덴서53,600▲
  10. 켐트로스4,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