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0 0 (0.00%) 01/23 장마감 관심종목 관심종목

기업정보

웰크론한텍 (076080) WELCRON HANTEC Co.,Ltd.
에너지와 환경전문 플랜트 기업
코스닥 / 기계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연결회사는 물, 에너지, 환경 분야 플랜트 전문제조 및 플랜트 종합건설을 주영업으로 하는 지배기업(웰크론한텍) 및 종속회사(엘림하이드로)의 사업부문과 발전 및 환경에너지 설비와 화공설비 제조를 주영업으로 하는 주요종속기업(웰크론강원)의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 사업부문의 시장여건 및 현황 등

[지배회사의 사업]

1) 에너지절감 산업설비


(산업의 특성)
지배회사가 영위하는 산업설비 분야는 기계, 화공, 전기, 화학, 전자 등 순수 및 응용과학 기술이 폭넓게 요구되는 기술집약형 산업으로 분말이나 액상으로 된 제품을 생산하거나 다루는 산업에 폭넓게 적용됩니다. 주 설비공급 산업에는 바이오산업(라이신,핵산, 쓰레오닌, 바이오연료 등), 전분당산업(포도당, 침지수, 솔비톨 등), 제당산업, 식품산업(주스, 유가공, 커피추출액 등), 섬유산업(카프로락탐, 접착제 등), 제철산업(부산물 회수 및 용수재이용), 해수담수(MED,MSF), 폐수처리(각종 폐액), 무방류, 오일샌드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산업에 공급하는 설비는 수요자의 니즈(needs)에 따라 맞춤형(Tailor-made)으로 공급하는 수주산업으로, 기술력과 가격, 축적된 시공경험이 수주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또한 동 분야는 에너지 다소비형으로 전체공정에서 에너지 비용이 가장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에너지절감 여부가 중요시 됩니다.

(산업의 성장성)
에너지 및 기후변화에 대한 글로벌 위기감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정부에서도 녹색    정책을 표명하며 다양한 에너지절감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배회사의 설비는 농축, 건조, 증류, 결정 등 에너지 다소비 분야에 공급되는 설비로, 이 가운데 에너지절감 농축설비는 최대 94%까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어 기업의 에너지비용 절감 및 국가 정책에 부응하는 미래 산업입니다. 또한 바이오연료와 같은 대체에너지 시장이 국가 주도로 활성화 되고 있고, 탄소배출권 및 이차전지 시장의 성장이 예견되면서 동분야에 해당되는 당사의 설비부문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일반적으로 설비산업은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경기변동에 따라 고객사의 설비투자 규모가 변동되고 그에 따라 당사의 수주와 매출도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경기불황기에는 기업들의 원가 절감을 위한 전략으로 에너지절감설비의 수요가 증대되어 경기변동의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에너지 및 기후변화에 대한 위기감 고조로, 경기변동과는 별개로 에너지절감 산업설비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 있는 외부환경이 강화되고 있어 경기변동에 따른 위험을 줄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여건)
이 분야의 국내시장은 전통적으로 해외의 산업설비 전문 대기업 특히 업력이 오래된 유럽의 글로벌 기업이 독점해 왔습니다. 지배회사는 이러한 외국설비가 독점하는 국내시장에서 94년 회사설립 이후 에너지절감에 대한 기술력과 제품경쟁력으로 고품질의 국산설비를 공급해 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배회사가 공급하는 설비들은 초기 투자비가 높아 상대적으로 에너지절감 효과가 큰 대용량 설비 위주로 공급이 이루어져, 높은 에너지절감 효과에도 불구하고 국내 시장이 크게 활성화 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에너지 및 기후변화 위기 등으로 다양한 국가 정책들이 시행되고 있고, 이러한 외부환경 변화에 대응하려는 기업들의 적극적인 전략의 일환으로 지배회사의 에너지절감 설비가 대안이 되어 적용 가능한 국내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지배회사는 2008년 이전까지는 국내 대기업이 해외 프로젝트 진행시 동반 진출하여 설비를 공급해 왔으나, 해외영업 및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에 힘입어 2008년부터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중국 및 남미, 동남아시아에서 수출실적을올리고 있습니다. 회사가 집중 공략하고 있는 해외시장은 중국 및 동남아시아입니다.중국시장은 빠르게 진행되는 산업발전과 이에 따른 에너지 부족으로 에너지절감 농축,결정 설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11년부터 라이신, 핵산, 쓰레오닌 등의 바이오 산업의 투자가 전 세계적으로 활기를 띠면서 회사의 농축, 결정 설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절감 설비 가운데 지배회사의 주력제품은 에너지절감을 극대화시키는 MVR 농축설비로 국내 시장점유율은 40%(당사 추정, 근거: 국내 대규모 농축설비 입찰 시 유럽 다국적기업 GEA Wiegand사와 주 경쟁상황) 이상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시장 경쟁우위 요인 및 회사의 강/단점)
시장 경쟁우위 요인에는 기술 및 설계 경쟁력, 품질 경쟁력, 가격 경쟁력이 있습니다.지배회사는 기술에 대한 신뢰 확보와 핵심 제조기술 보유, 가격경쟁력, 고객 지향적인 설계 및 시공, 밀접한 사후관리를 통하여 외국경쟁업체와 국내외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국내 수요처에서는 원활한 의사소통과 고객의 요구가 충분히 반영된 지배회사의 엔지니어링 능력에 대해 경쟁업체 대비 우수한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향후 해외 매출증대를 위해서는 글로벌 브랜드 파워와 영업력 증대가 필요하며, 이를위해 마케팅 강화, 해외현지 영업거점 확보, 글로벌 영업 엔지니어 확보 및 육성, 원가슬림화를 위한 지속적인 R&D 등의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 식품제약설비

(산업의 특성)
식품제약설비는 음료, 우유, 커피, 제당, 요구르트, 치즈, 맥주, 제약분야 등에 공급하는 설비로 원료의 저장부터 배합 및 혼합, 살균, 세정, 중앙 제어, 제품 포장 등에 필요한 설비입니다. 동 분야의 산업은 단위설비부터 대규모 시설 투자를 수반하는 턴키방식의 프로젝트까지 다양한 설비를 공급하는 장치산업입니다. 수요처에서의 설비 도입 검토는 설비의 성능이 곧 생산성과 직결되므로 매우 보수적으로 이루어지며, 설비의 도입 검토 시 설비의 안정성, 경제성, 운영의 편리성 등을 중요시 여기고 있어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산업의 성장성)
지배회사의 주 수요처는 유음료 회사로, 국내 음료산업의 설비가 1970년대부터 설치된 바, 설비가 노후화 되거나 수동 형식의 설비가 여전히 상당수 존재하기 때문에 노후로 인한 교체 수요 및 수동공장의 공정자동화 도입 등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심 소재 공장의 도심 외곽으로의 이전, 신제품 출시 등으로 대형프로젝트가 발생하고 있으며, 제약, 식품, 유가공 회사들의 음료시장 진출 등으로 신규 설비투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편, 소득 증가에 따른 삶의 패턴 변화로 웰빙 붐이 일면서 음료시장은 기능성 음료가 대거 출시됨에 따라 다양한 신제품이 빠른 주기로 출시되고 있어 유음료 산업의 설비 시장은 지속적인 수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1년도부터 국내 커피믹스 시장의 성장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관련 생산설비의 수요가 큰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설비산업은 일반적으로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경기변동에 따라 고객사의 설비투자 등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지배회사의 수주와 매출도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경기 침체 시 전방산업에서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신제품 출시 등)을 구사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설비 투자가 선행되어 경기변동의 위험을 줄이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시장여건)
2011년 국내 전체 음료시장 규모는 약 3조7천억원 규모로 추정되며(한국식품연감) 신제품 출시, 도심공장의 외곽이전, 수동공장의 자동화전환, 제품 포장 용기의 변화, 신규 시장진입자의 출현 등의 설비투자 요인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국내 식품제약설비 시장은 외국설비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지배회사는 엔지니어링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체 개발설비 및 국내외 설비를 공급하며, 해외 대기업 2~3곳의국내 법인(대리점)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 지배회사는 현재 국내 시장을 주력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나 기술력, 시공실적, 가격경쟁력 등의 경쟁력을 확보함에 따라 해외 수주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농산물,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면서 동남아시아의 구매력, 투자력이 증가하여 맥주, 음료(주스포함), 우유 등의 생산설비 투자가 활기를 띠고 있어 동시장을 집중 공략하고 있습니다.

(시장 경쟁우위 요인 및 회사의 강/단점)
시장 경쟁우위 요인에는 품질 경쟁력, 시공능력, 가격경쟁력이 있습니다. 지배회사는고객의 생산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맞춤형 공정설계, 완전자동화를 통한 경쟁력 제공, 설계부터 시운전까지 일괄 책임시공능력, 국산화를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 고객중심 사후관리 등이 지배회사의 강점입니다. 그러나 글로벌 브랜드 파워를 높이고 해외 바이어 발굴을 위한 다각적인 인프라를 구축해야 하는 과제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마케팅 강화, 설비의 표준화 및 모듈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 글로벌 인재확보 및 육성, 임직원 외국어능력 배양 등의 교육제도 강화, 지속적인 원가슬림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3) 환경설비

(산업의 특성)
지배회사는 폐수처리설비 및 축산/음식물쓰레기 자원화설비, 용수재이용 시스템, 무방류시스템 등 환경관련 설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지배회사의 공급설비들은 환경 규제 강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폐수처리설비 및 용수재이용, 축산/음식물 쓰레기 분야는 강화된 수질 규정에 부합하도록 폐수를 처리하여 방류하고 이를 공정에 재활용하는 총체적인 기술이 요구되는 기술집약적인 산업입니다.

(산업의 성장성)
환경설비 분야는 환경에 대한 관심과 위기의식의 증가로 정부규제가 점차 강화되어가고 있습니다. 기업들도 규제를 피하기 위한 소극적 환경정책에서 탈피하여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깨끗한 기업의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적극적인 환경설비 도입을 검토하면서, 설비 시장은 소극적 시장에서 적극적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방류수질 기준의 강화, 슬러지에 대한 해양 투기 금지 등 기업들의 폐수처리장 운영비를 증가시켜 원가를 상승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폐수를 적합하게 처리하면서 오염원 배출을 최소화하고, 운영에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설비는 향후 환경설비에 대한 수요처의 중요한 요구사항이 될 것 입니다.
지배회사의 공급설비들은 물을 정화하고 이를 공정에 재활용하여 폐수를 방류하지 않고, 나아가 담수를 생산하는 물 관련 산업설비로서 글로벌 물 부족과 환경문제가 심화 되는 상황에서 높은 성장성이 예상됩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설비산업은 일반적으로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경기변동에 따라 고객사의 설비투자 등이 영향을 받기 때문에 당사의 수주와 매출도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폐수처리분야는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투자개념 보다는 비용으로 인식되어 경기침체시 그 영향이 더 클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환경규제의 강화와 물 부족 심화로 기업들은더이상 물과 환경문제 대응에 소극적일 수 없으며, 지배회사의 설비 도입은 폐수처리및 물 관련 도입목적 달성과 아울러 에너지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경기변동의 위험을줄일 수 있습니다.

(시장여건)
전세계 물산업의 시장규모가 2007년 3,650억 달러에서 2012년에는 4,95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는 등 물산업은 성장 추세에 있습니다.(Global Water Intelligence,Morgan Stanley(2007.5),US Department of Energy, Goldman Sachs(2007.6),LG경제연구원 분석 인용)) 지배회사는 음료, 유가공, 전분, 맥주, 피혁, 제지 산업 등 고농도 유기물을 함유한 폐수가 발생하는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설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폐수처리설비 분야는 설비의 초기투자비용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폐수 발생량이 많은 대기업 위주로 고객 대상이 한정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폐수를 처리하면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를 공정의 에너지원으로 사용함으로써 에너지비용을 절감하여 투자비 회수기간이 단축되기 때문에 도입 고객 대상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폐수처리공정과 에너지절감 산업설비를 시스템화 하여 무방류시스템 및 용수재이용 시스템을 공급함으로써 고객 대상의 확대와 아울러 매출 증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한편 2013년 음식물폐수, 2014년 산업폐수 및 폐수오니의 해양투기가 금지됨에 따라 관련 처리시설의 수요 증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시장 경쟁우위 요인 및 회사의 강/단점)
시장 경쟁우위 요인에는 기술 및 설계 경쟁력, 품질 경쟁력, 가격 경쟁력이 있습니다.지배회사가 공급하는 폐수처리설비는 네덜란드의 세계적인 폐수처리 설비회사인 Paques사와 기술 제휴를 통해 공급하는 설비로, 국내에서는 2003년부터 현재까지 10건 이상의 공급실적을 가지고 있어, 축적된 경험과 기술력으로 기술 및 설계, 품질, 가격 등의 경쟁우위 요인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 공급설비가 대기업 위주로매출대상이 한정되어 있어 폐수처리 분야의 다각화를 통한 매출대상의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4) 해수담수설비

(산업의 특성)
담수설비 산업은 민간보다는 공공 부문 주도형 산업으로 대부분 대규모 초기비용이 발생하며 엔지니어링, 설계기술 및 제작능력, 시공, 유지관리, 보수 등이 결합된 총체적인 기술집약적 산업입니다. 담수공정은 열이용 공정과 막분리 공정으로 크게 구분되며 경제성, 용도, 규모, 지역, 환경 등의 요인에 따라 설비 선택이 이루어집니다.
품질이 확보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역량이 중요하여 업체의 기술력, 과거 실적 및 인지도, 규모 등이 업체선정 시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며 이에 따라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산업의 성장성)
물은 인류의 생존과 성장에 필수 요인으로, 물 자원의 부족에서 지구상 어느 곳도 자유로울 수 없는 상황이 전개되면서 정부는 물 확보를 위한 정책과 투자를 강화하고,물의 경제적 가치 상승으로 민간 부문의 투자도 증가하고 있어, 해수담수설비 시장의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BCC Research에 따르면 2012년 세계 담수시장 규모는 약36억달러(약4조3천억)로 2007년부터 2012년까지 13.4%의 연평균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담수설비는 대규모 투자를 요하고 민간자본보다는 공공 부문 주도로 이루어지는 특성으로 국가 정책과 경기변동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물 부족 문제가 지역적인 편재를 벗어나 전 세계적인 문제로 확산되면서, 경기변동과는 다른 차원으로 생존과 산업발전에 직결되는 담수의 확보를 위한 수요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여건)
국내 해수담수설비 수요는 대부분 지리적 조건으로 수자원 확보가 어려운 도서지역이나 해안에 인접한 산업지역에 편재해 있습니다. 섬지역 소용량의 담수설비는 약 100여곳(2008년)이 가동중에 있으며 역삼투법(RO)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수담수화시설의 초기투자비용과 운전비용이 시간이 갈수록 감소하고 있어 여타의 담수취득 방법보다 해수를 담수화 하는 방법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만큼, 국내 해수담수설비시장은 그 성장이 전망됩니다. 지배회사는 역삼투법 등 막분리 공정설비 부문을 강화하여 국내 추자도 해수담수설비를 수주하는 등 해수담수설비 시장에 본격적으로진출하고 있습니다.
한편, 국내 담수시장보다는 해외시장에서 국가 주도로 대형 규모의 설비 수요가 발생하고 있으며 중동지역과 유럽, 아시아 등에서 연평균 12% 이상(BCC Research)의 고성장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배회사는 에너지절감 기술이 적용된 다중효용방식의 MED 담수설비 수출 실적을 발판으로 추가 수주를 위한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시장 경쟁우위 요인 및 회사의 강/단점)
시장 경쟁우위에는 기술력 및 시공능력, 가격경쟁력, 실적 및 인지도 등이 있습니다. 품질이 확보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함과 동시에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공정 및 기술개발을통해 고객이 원하는 품질의 물을 생산하면서도 원가를 낮추어야 합니다. 또한 고객이원하는 제품(물)은 고객의 니즈, 환경조건 등에 따라 상이하므로 품질에 대한 확신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실적과 인지도가 요구됩니다. 지배회사는 2008년도 MED설비 공급을 시작으로 담수시장에 진입한 초기 진입자로써 국내외 풍부한 경험을 가진 대형 담수공급자에 비해서는 절대적인 약세요인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지배회사는 회사의 에너지절감 및 수처리 분야의 기술력과 시공경험을 바탕으로, 중소규모 단위의 틈새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담수설비를 공급하는 전문 해수담수설비 제조업체를목표로 내부 역량 및 영업력, 마케팅 강화 활동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결실로 2011년 8월에는 추자도로부터 1일 생산량 2,500톤 규모의 국내 최대 역삼투압 방식의 해수담수화 플랜트를 수주하여 2012년 12월 준공완료 했으며, 2012년 5월에 개최된 여수세계박람회에 해수담수 파이롯트 설비를 공급하는 등 국내외에서 당사의 해수담수화 플랜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2013년 5월에는 성균관대가 보유한 해수담수화공정 원천특허 2건을 포스코건설과 공동 양수하였습니다. 양수한 특허는 역삼투압 방식의 해수담수화 시설에서 공정 중 발생하는 필터 오염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기술로, 기존 시설에서 문제가 됐던 막오염을 해결해 20% 이상의 담수화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특허기술을 기반으로 당사와 포스코건설은 공동으로“고효율 세라믹 막여과 전처리 공정과 빗물 블렌딩을 적용한 저에너지 RO 해수담수화 기술”을 개발하여 국내 최초로 환경 신기술인증을 획득(2014.01.24~2019.01.23) 하였습니다. 본 신기술은 국내외 담수사업에 적극 활용하여 수주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5) 플랜트 종합건설(신규사업)

지배회사는 플랜트 뿐만 아니라 건설까지 포함하는 플랜트 종합 EPC사로의 도약을 목적으로 에너지, 물, 환경 관련 플랜트 공급사업을 확대하여 국내외의 각종 종합 플랜트 건설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국내외 화공, 에너지, 발전설비, 산업 기계분야, 플랜트건설 시장을 대상으로 각종 기술용역 및 EPC사업 공동수행을 위한 입찰설계, 견적, 종합설계, 완벽시공, 유지관리까지 One Stop Total Service를 제공합니다.

(산업의 특성)
플랜트 건설산업은 발주자로부터 주문을 받아 설계, 조달, 생산, 시공, 준공하여 인도하는 수주산업입니다. 생산활동이 주로 플랜트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프로젝트마다 고객의 요구가 상이하여 고개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엔지니어링 및 설계, 시공능력이 중요시 됩니다. 또한 토지를 바탕으로 노동ㆍ자본ㆍ기술 등의 생산요소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여타 산업에 비해 기술 및 노동 집약적, 부가가치의 창출 효과가 큰산업입니다.

(산업의 성장성)
글로벌 저성장 국면에 직면하면서 단순 시공 위주의 플랜트 건설에서 탈피하여 바이오, 녹색성장, 대체에너지 등 신성장플랜트 부문의 투자 확대에 따른 성장동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수주산업인 플랜트 건설사업은 경제상황, 산업구조, 산업활동의 변동 등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한편 플랜트의 특성에 따라 경기국면마다 다양한 수요가 발생하며 고객의 공격적 선투자, 정부의 금융정책 및 건설관련 규제 등이 플랜트 건설경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입니다.

(시장여건)
글로벌 경기침체로 투자가 위축되면서 플랜트 건설 경기는 회복세가 둔화될 전망입니다. 한편 제약, 식음료, 물류 등 산업 부문에 따른 중소규모 단위의 플랜트 투자가 발생하면서 플랜트 건설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바이오, 대체에너지등의 녹색성장을 견인할 신성장플랜트 및 해외 발전플랜트의 투자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시장 경쟁우위 요인 및 회사의 강/단점)
지배회사는 에너지, 물, 환경 관련 플랜트 엔지니어링 및 시공을 통해 쌓은 노하우를 기반으로 플랜트에 최적화된 건설 시공을 일괄 수행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였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플랜트 엔지니어링부터 시공, 사후관리까지 Total Service를 제공함으로써 가격과 납기,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한편, 동 분야는 진입초기이기 때문에 시장개척에 대한 위험이 존재합니다. 적극적인 시장개척을 위한 전략으로 기존 플랜트 시장을 기반으로 고객군을 확보하고, 특화된 전문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통한 공동수주, 신성장부분(바이오, 대체에너지, 친환경 등) 관련 프로젝트 발굴등 적극적인 영업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의 내용]

1) 발전에너지설비(Power Station and Plant)

(산업의 특성)
발전에너지설비(Power Station and Plant)는 전력생산을 위해서 건설되는 산업시설로서 어느 국가, 어떤 지역에서도 발전에너지설비(Power Station and Plant)는 반드시 건설되어야 하는 플랜트(Plant)입니다. 이러한 발전에너지설비 부문에서 종속회사는 산업용 열병합발전용 수관식 보일러(Industrial and Cogeneration Water-tube Boiler)와 지역난방용 온수보일러, 발전설비에서 발생하는 고온의 증기(Hot Steam)를 활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기인 HRSG(Heat Recovery Steam Generator)를 공급하며 보일러의 열설계, 기본설계, 제작, 설치 및 시운전까지 총체적인 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발전에너지설비(Power Station and Plant)의 필수적인 산업용 열병합발전용 수관식 보일러(Industrial and Cogeneration Water-tube Boiler)는 종합기술력을 요하며, 이러한 산업은 고용의 창출, 에너지 분야의 인재육성과 같은 국가사회적 기능을 수행함은 물론 제품 및 기술의 수출로 국가경제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하자원이 없는 자국에 대체에너지를 개발할 수 있는 근간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성장성을 예견할 수 있습니다.

(시장규모 및 전망)
발전플랜트에 있어서 석탄/석유발전플랜트와 가스복합화력발전플랜트가 동반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IEA에 따르면 석탄은 가장 저렴한 발전원이라는 매력으로 인해 석탄산업이 발달한 국가를 중심으로 꾸준한 설비증가가 예상됩니다. 장기적으로 카타르, 이란, 이라크를 중심으로 한 가스생산 증가가 중동지역의 가스부족을 해결할것으로 전망되며, 가스복합화력발전 역시 과거의 인기가 재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특히, 가스복합화력의 경우 CO2 및 NOx, SOx 배출량에 있어 기존 화력발전대비 우수하여, 그 동안 선진국을 중심으로 건설이 진행되어 왔으나 최근 개발도상국에서 가스복합화력을 선택하는 빈도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가스복합화력발전은 IPP(민간발전사업자)의 시장 참여 증가 등 전력시장 참여자 변화로 향후 발전원 선정에 있어 경제성 및 운영 용이성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낮은 초기투자비 및 운영비용 등의 장점으로 향후 발전용량 증가는 가스복합화력방식을 통한 방식이 주류가 될 전망입니다.

2) 화공설비(Chemical Process Plant)

(산업의 특성)
종속회사는 화공설비를 구성하는 주요 부분인 열매체보일러(Hot Oil Heater and Boiler), 반응기(Reactor), 압력용기(Pressure Vessel)와 열교환기(Heat Exchanger)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화공설비(Chemical Process Plant)분야는 우유, 폐수처리, 제약,석유, 화학, 천연가스처리공정, 정유 등 우리의 생활 전반과 산업까지 포함하는 시장을 형성하고, 기술집약적인 산업인 동시에 노동집약적인 산업으로 그 중요성이 높다고 하겠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종속회사의 전략적 주요사업인 황회수설비는 유전에서 가스를 채굴할 때, 그리고 원유를 정제하는 정유 과정에서 대부분 황화수소(H2S)가 포함된 가스(Sour Natural Gas)가 배출되는데, 이 때 발생되는 황 성분은 부식성이 강한 황화수소(H2S)가 대부분을 차지하여 환경오염과 설비수명 단축 등의 치명적인 요소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유전가스 채굴시 또는 원유 정제 과정에서 황을 함유한 유해가스를 분해 및 반응시켜 황을 회수하는 공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회수 및 추출된 황은 황산, 의약품, 화장품, 화학비료와 고무제품의 생산에 사용되므로 황 회수 공정은 그 경제적 가치가 높을 뿐만 아니라, 그 응용분야가 다양하여 시장의 확장성과 성장성을 모두 전망할 수 있는 높은 부가가치실현이 가능한 분야입니다.

(시장규모 및 전망)
가스 및 석유화학플랜트의 시장규모는 전 세계의 투자계획을 통하여 성장성을 예상할 수 있는데, 2007년부터 2030년까지 매년 5천억 달러(USD)이상, 총 11조 8천억 달러(USD)가 투자될 것임을 2008년 런던 국제에너지회의에서 밝힌 바 있고,  오일/GAS, 정유 및 석유화학 플랜트의 세계시장 규모는 2007년 1,530억불에서 2010년 1,900억불 규모로 연평균 7.4%의 성장을 이룰 것으로 IEA는 추정하고 있습니다.

특히 화공설비시장의 큰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중동지역은 UN조사에 따르면,  인구증가율이 지난 2000년에서 2007년 사이 13.8%로 세계 8.7% 대비 현저히 높은 수준을 보임과 동시에  실업률이 심각한 상황에 이르게 되었는데, 이는 그 동안 단순한 가스나 석유의 자원 수출에 의존하는 모노컬처(Mono-Culture)경제 구조가 한계에 직면하였음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타계하고 경제구조를 다각화하기 위해 다양한 석유화학 제품과 고부가가치 특수 제품 설비를 자국에 건설하고 생산하여 수출하는 구상을 하고 있으며, 중동 경제 전문지인 MEED는 2009년 중동 지역에서 세계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계획되었던 38개의 석유화학 관련 프로젝트 중 31개가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으며, 7개만이 중단 상태에 있는 것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중동지역 뿐만 아니라 우크라이나와 같은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 지역과 BRICs시장도 후진국에서 개발도상국가로 진입하려고 하는 정부차원의 개발 움직임을 간파할수 있습니다. 이처럼 세계 경제침체 상황에서도 정부차원의 지원과 투자를 지속함으로써 시장의 규모와 안정성을 더욱 확고히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 환경에너지설비(Environmental Plant)


(산업의 특성)
종속회사는 공기오염과 지구온난화에 영향을 미치는 연소 후의 손실열을 회수 또는 재활용하는 폐열회수설비(Waste Heat Recovery Unit or WHRU)와 쓰레기 등의 폐기물을 소각하여 온수, 전기 등을 생산하는 소각로(Incinerator)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너지설비는 환경공학에 회사의 주요 기술력인 "보일러"의 열공학,유체역학,기계공학 및 재료공학이 종합적으로 접목된 기술집약적인 설비 분야입니다.
환경에너지설비(Environmental Plant)는 대부분 각 국가의 정부나 자치단체에서 정책적인 지원과 투자로 선진국가로부터 그 시장이 점차 확장되면서 미래에너지 개발에 초석의 역할을 할 것이며, 상대적으로 자원이 적은 국가를 자원부국으로 전환시킬수 있는 국가산업과 경제발전에 또 하나의 근간이 될 것 입니다.


(시장규모 및 성장성)
종속회사가 주력으로 공급하는 환경에너지설비는 소각로 및 폐열회수보일러(HRSG)입니다. 동 제품은 발전설비의 부분설비로써 발전시장규모에 따라 시장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EIA(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에 따르면 2006~2030년 세계발전설비는 연평균 1.8% 수준의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며, 발전설비는 2,134GW(21.3억KW)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30년까지의 발전설비 증가는 2006년 현재 발전설비의 60% 수준에 이르고 있는데, 동기간 전 세계 전력 수요가 1.7배 커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각국의 증설 계획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IEA(International Energy Agency)에 의하면 2005~2030년간 세계 에너지부문 투자액 총 20.2조 달러 중에서 전력부문이 56%인 11.3조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한편 국내 전력관련 설비도 향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제3차 전력수급 기본계획(2006.12)'에 의하면 국내 총 설비용량은 향후 연 2.3%증가하여 2020년에는 2006년 수준의 1.4배인 8,815만KW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대전력 수요도 2020년에는 7,181만 KW(2006년 5,899만 KW의 약 1.2배)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최대전력 수요의 증가에 맞춰 발전설비에 2006년부터2020년까지 총 32조원을 투자할 전망이며 이 가운데 석탄, 석유 및 LNG 등 화력발전 설비에 약 14조원 정도가 투자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종속회사의 동 사업부문은 성장성이 예상됩니다.

나. 사업부문별 주요 재무정보

연결회사의 주요재무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2014.6.30] (단위 :원 )
구분 제 20 기 반기
(2014년)
제 19 기
(2013년)
제 18 기
(2012년)
사업부문 에너지절감 산업설비
식품제약설비
환경설비
해수담수설비
플랜트종합건설
화공발전플랜트
수처리설비 제조설치
에너지절감 산업설비
식품제약설비
환경설비
해수담수설비
플랜트종합건설
화공발전플랜트
에너지절감 산업설비
식품제약설비
환경설비
해수담수설비
플랜트종합건설
화공발전플랜트
자산 162,315,731,236 155,998,248,102 163,953,291,796
부채 59,872,303,704 54,486,498,837 79,634,982,760
자본 102,443,427,532 101,511,749,265 84,318,309,036
매출액 64,314,220,379 145,759,255,430 182,933,390,063
영업손익 (1,730,130,058) 10,604,805,239 19,806,741,057
당기순손익 (1,423,938,790) 11,313,802,620 15,586,740,107
총포괄손익 (1,346,370,074) 10,118,023,375 16,221,140,313


다. 신규사업의 내용

지배회사는 플랜트 종합 EPC사로의 도약을 목적으로 에너지, 물, 환경 관련 플랜트 공급사업을 확대하여 2012년 국내외의 각종 종합 플랜트 건설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II. 사업의 내용 5) 플랜트 종합건설(신규사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현황

연결회사의 주요제품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2014.6.30] (단위 :원)
사업부문 품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비율)
플랜트 플랜트설비 산업용열설비
유음료생산설비
폐수처리설비
해수담수설비
웰크론한텍 10,176,597,434
(15.8%)
플랜트건설 플랜트 엔지니어링, 시공,
사후관리
웰크론한텍 27,295,795,482
(42.4%)
발전,화공,
환경 플랜트설비
산업용보일러
황회수설비
웰크론강원 24,073,604,562(37.4%)
수처리설비 제조설치 화학플랜트 장치,역삼투장치
초순수제조장치등
엘림하이드로 2,658,196,514
(4.2%)
기타 임대료,수수료 수입등 - 110,026,387
(0.2%)
합 계 64,314,220,379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연결회사의 주요제품 설비 및 생산은 고객의 요구에 따라 설계와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설비의 제원, 기능, 공정의 변화에 따라 제품 및 생산의 가격이 달라지므로 일반적인 가격 산정이 어려워 기재를 생략합니다.

3. 주요 원재료

. 주요 원재료 현황

[지배기업의 현황]

[2014.6.30] (단위 :천원)
품 목 구 분 제20기 반기
(2014년)
제19기
(2013년)
제18기
(2012년)
스테인레스스틸 국내 400,321 2,498,995 4,263,887
수입 - - -
튜브 국내 307,766 838,285 3,453,425
수입 3,656 - -
밸브 국내 249,152 3,932,533 167,320
수입 277,477 810,123 94,590
펌프 국내 637,890 5,336,223 1,886,578
수입 65,391 354,733 441,885
기타
(외주품등)
국내 507,764 8,292,571 5,395,291
수입 1,115,221 9,058,787 26,344,496
철근
(건설자재)
국내 1,982,589 - -
수입 - - -
콘크리트
(건설자재)
국내 2,077,175 - -
수입 - - -
합계 국내 6,162,658 20,898,607 15,166,501
수입 1,461,744 10,223,643 26,880,971
합계 7,624,402 31,122,250 42,047,472



[종속기업의 현황]

1. 주요 종속기업(웰크론강원)

 (단위: 원)
매입
유형
품  목 구  분 제40기 반기
(2014년)
제39기
(2013년)
제38기
(2012년)
제37기
(2011년 12월)
원재료 철판류 국내 301,188,454 948,960,304      2,601,410,549          657,627,282
수입 - - 227,729,555  -
- - $202,088.56  -
형강류 국내 71,686,518 191,122,402 533,864,530 42,879,190
강관류 국내 1,800,000,000 344,003,060 110,835,050  -
수입 98,023,513 388,778,426 5,482,112,162  -
$93,369.07 $355,035.82 $4,864,858.87 $0.00
연와류 국내 19,978,890 21,951,700 129,629,600  -
소계 국내   2,192,853,862 1,506,037,466       3,375,739,729         700,506,472
수입         98,023,513 388,778,426      5,709,841,717                          -
$93,369.07 $355,035.82 $5,066,947.43 $0.00
2,290,877,375 1,894,815,892 9,085,581,446 700,506,472
부재료 소계 국내   3,288,755,838 14,421,603,810    17,376,656,996          291,604,800
수입   2,981,828,455 3,579,237,353    15,986,753,009               6,285,513
$2,840,242.37 $3,268,590.51 $14,186,739.50 $5,477.81
  6,270,584,293 18,000,841,163    33,363,410,005          297,890,313


     합   계
국내      5,481,609,700 15,927,641,276   20,752,396,725       992,111,272
수입      3,079,851,968 3,968,015,779   21,696,594,726          6,285,513
$2,933,611.44 $3,623,626.33 $19,253,686.93 $5,477.81
8,561,461,668 19,895,657,055 42,448,991,451 998,396,785
주) 연도별 평균 매매기준율로 환산하였습니다.
(40기 반기 1$=1,069.01, 제39기 1$= 1,095.04, 제38기 1$=1,126.88, 제37기 1$=1,147.45


2. 종속기업(엘림하이드로)

[2014.6.30] (단위 :천원)
품 목 구 분 제17기 반기
(2014년)
배관자재 국내 383,496
수입
밸브 국내 157,601
수입
계기류 국내 167,568
수입
피팅류 국내 86,773
수입
전기자재 국내 20,681
수입
펌프 국내 56,700
수입
기타
(가공품외)
국내 175,773
수입
미디어
(멤브레인외)
국내 62,824
수입 186,182
외주
(설치공사 외)
국내 88,543
수입
합계 국내 1,199,960
수입 186,182
합계 1,386,141
※ (주)엘림하이드로의 당반기 이전의 내역은 신뢰성 있는 자료 집계가 어려워 당반기 내역만 기재합니다.



나. 원재료 가격변동추이

연결회사의 주요 원재료의 기준 단위당 가격변동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kg)
                       사업연도
    품 목
2014년 반기 2013년 2012년
PLATE SS400 국내 660 730 780
SUS304 국내 3,100 2,850 3,400
SUS310S 국내 9,500 10,000 11,000
SUS316 국내 4,700 4,800 5,250
A516Gr70 국내 820 900 1,050
A283GrC 국내 770 790 900
TUBE STBH-340E 국내 1,850 1,850 1,900
A192 수입 1,950
($1.85)
2,000
($1.87)
2,300
($2.0)

※ 가격산출기준: 연결회사의 매입가격을 통합 적용하였습니다.

※ 수입가격은 해당연도의 평균 환율을 적용하였습니다.


다. 주요 매입처에 관한 사항
연결회사는 PLATE,TUBE 등 주요 원자재별로 수개의 거래처와 장기적인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주요 원자재 매입처와의 거래관계상 보안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주요 매입처에 관한 세부사항의 기재를 생략합니다.

4. 생산 및 설비

가.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가동률

[지배회사의 내용]

1) 생산능력, 생산실적, 가동률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20기 반기
(2014년)
제19기
(2013년)
제18기
(2012년)
생산능력 생산실적 가동률 생산능력 생산실적 가동률 생산능력 생산실적 가동률
플랜트 -에너지절감설비
-식품제약설비
-환경설비
-담수설비
-플랜트종합건설
본사
공장
79,920 37,520 46.9% 142,080 94,950 66.8% 106,560 70,526 66.2%
※ 회사가 생산하는 품목은 일정한 규격제품을 생산하는 설비가 필요하지 않고, 품목별 생산설비가 구분되어 있지 않아 사업부문     기준으로 통합하여 기재하였습니다.
※ 상기 생산실적은 기타매출 제외입니다.


2) 산출근거


가) 생산능력의 산출방법 등


(1) 산출기준

구분 제20기 반기
(2014년)
제19기
(2013년)
제18기
(2012년)
제조시설면적 3,552㎡ 3,552㎡ 3,552㎡
면적당매출액(백만원) 45 40 30
생산능력(백만원)     79,920 142,080 106,560
※ 상기 면적당매출액은 인원증가율 등 내부추정에 의한 단위금액입니다.
※ 생산능력은 공시대상기간의 생산능력 수치입니다.
※ 제20기 반기 생산능력은 반기 대상기간의 생산능력 수치입니다.


(2) 산출방법

지배회사의 설비 및 서비스는 다양한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게 설계, 제조, 설치, 시운전 과정을 거쳐 공급되는 제품으로, 일정한 규격 제품을 생산하는 설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당사의 설비제조시 필요한 제조시설 면적과 단위 매출액(내적역량에 기초한 당사추정)을 기준으로 기간 배분하여 생산 능력을 산정하였습니다.

나) 생산실적

지배회사의 생산실적은 본 공시보고서의 해당 기간동안 공사진행률에 의해 인식된 주된 제품 매출액을 기준으로 산정하였습니다.

다) 가동률
지배회사의 설비 제조는 일정한 규격제품이 아닌 고객주문형 제품생산 방식으로 설계, 제조, 현장설치, 시운전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규격화된 생산라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제품생산 과정에서 일정한 생산설비에 대한 가동시간을 산정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본 공시보고서의 가동률은 추정 생산능력 대비 생산실적(주요 매출실적)을 기준으로 산정하였습니다.

[주요 종속회사의 내용]

1) 생산능력

 (단위: 원)
사업 부분 품목 제40기 반기
(2014년)
제39기
(2013년)
제38기
(2012년)
제37기
(2011년)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합     계 5,775 28,515,775,745 11,550 69,046,550,609 11,550 85,441,449,969 962 4,236,747,565
주)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① 반기 생산능력 : 5,775Ton/Year
② 산출방법 : 월 총투입시간(13,750시간)  × 시간당 생산능력(70kg) ×6개월
     - 월 총투입시간 = 근무인원(55명) × 하루근무시간(10시간) × 근무일(25일)
         * 1일 10시간 근무, 월 25일 근무 가정
     - 1시간당 생산가능능력: 70kg(0.07Ton)
☞ 공사 진행률 회계처리로 인하여 투입 Man/Hour당 생산량 평균 계산


2) 생산실적

  (단위: Ton, 원)
사업
 부문
품목 제40기 반기 제39기 제38기 제37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발전에너지설비 수관.온수.연관 926 4,504,247,944 4,795 23,085,218,019 3,342 24,367,720,140 52 221,310,062
환경에너지설비 소각.폐열 353 1,714,077,481 454 2,186,202,937 1,077 7,853,287,086 74 314,705,917
화공설비 열매체,
SRU
2,291 11,141,203,267 2,731 13,148,382,363 7,131 51,992,934,748 836 3,528,179,208
기타설비  - - 268,405,405 - 497,343,388 - 1,227,507,995 - 172,552,378
합   계 3,570 17,627,934,097 7,980 38,917,146,707 11,550 85,441,449,969 962 4,236,747,565


3)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Ton)
구분 사업부문 연간가동가능시간 연간 실제가동시간 평균 가동률(%)
제40기 반기 공통      5,775      3,570 61.82
제39기 공통 11,550 7,980 69.09
제38기 공통 11,550 11,550 100.00


나. 물적 재산

연결회사의 물적 재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원)
구 분 기초 취득 처분 감가상각 기타증감액 기말
토지 9,963,952,115 - - - - 12,293,818,325
건물 5,062,993,889 - - (169,648,049) - 5,491,273,263
구축물 727,908,420 - - (39,564,634) - 688,343,786
기계장치 1,082,246,341 - - (104,150,448) - 978,095,893
차량운반구 45,002,055 - (1,551,238) (8,158,421) - 55,899,051
공구와기구 13,314,335 - - (2,779,800) - 10,535,535
비품 495,201,641 173,702,727 - (118,583,461) - 552,082,089
시설장치 31,723,026 - - (4,468,913) - 79,388,862
건설중인자산 585,000,000 85,000,000 - - (670,000,000) -
합  계 18,007,341,822 258,702,727 (1,551,238) (447,353,726) (670,000,000) 20,149,436,804


연결회사의 토지 공시지가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원)
종 류 당반기 전  기
면적 장부가액 공시지가 면적 장부가액 공시지가
㈜웰크론한텍 공장부지 29,732㎡ 9,193,460,724 7,656,398,750 29,732㎡ 9,193,460,724 7,493,571,300
㈜웰크론강원 공장부지 13,458㎡ 770,491,391 3,196,052,400 13,458㎡ 770,491,391 3,079,852,000
㈜엘림하이드로 공장부지 1,020㎡ 2,329,866,210 967,505,500 - - -
합계 44,210㎡ 12,293,818,325 11,819,956,650 43,190㎡ 9,963,952,115 10,573,423,300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지배회사의 내용]

(단위: 원 )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20기 반기
 (2014)
 제19기
 (2013)
 제18기
 (2012)
설비
제조
제 품 에너지절감
산업설비
내 수 2,642,306,894 13,169,734,243 829,660,096
수 출 1,556,045,504 17,852,189,085 25,598,724,934
합 계 4,198,352,398 31,021,923,328 26,428,385,030
식품제약설비 내 수 2,756,075,362 24,111,741,134 35,082,816,757
수 출 1,657,219,315 1,792,996,075 1,678,332,712
합 계 4,413,294,677 25,904,737,209 36,761,149,469
환경설비 내 수 1,922,323 5,558,021,035 494,764,378
수 출 823,925,742 293,046,095 -
합 계 825,848,065 5,851,067,130 494,764,378
담수설비 내 수 409,042,042 1,539,410,787 3,744,945,284
수 출 330,060,252 1,432,753,742 1,698,727
합 계 739,102,294 2,972,164,529 3,746,644,011
플랜트
종합건설
내 수 27,295,795,482 29,200,026,760 3,095,410,889
수 출 - - -
합 계 27,295,795,482 29,200,026,760 3,095,410,889
기타
매출
기타 주) 47,450,876 159,177,509 132,399,427
합 계 내 수 33,152,592,979 73,738,111,468 43,379,996,831
수 출 4,367,250,813 21,370,984,997 27,278,756,373
합 계 37,519,843,792 95,109,096,465 70,658,753,204
주) 기타 매출은 임대료 및 수수료 수입으로 내수합계에 포함됨.


[주요 종속회사의 내용]

(단위: 원)
매출
유형
품   목 제40기 반기
(2014)
제39기
(2013)
제38기
(2012)
제품 발전
 에너지
설비
수출
 ($)
5,257,430,145 21,016,235,328 24,048,979,488
$5,007,791.73 $19,192,207.89 $21,341,207.13
내수 734,336,329 5,102,158,486 3,143,552,466
소 계 5,991,766,474 26,118,393,814 27,192,531,954
환경
 에너지
설비
수출
 ($)
14,270,456 2,392,202,169 5,131,169,901
$13,592.85 $2,184,579.71 $4,553,430.62
내수 1,845,420,000 335,498,653 5,389,679,867
소 계 1,859,690,456 2,727,700,822 10,520,849,768
화공
설비
수출
 ($)
13,071,070,763 16,927,425,453 61,859,564,767
$12,450,417.45 $15,458,271.34 $54,894,544.91
내수 2,732,124,000 4,156,069,911 5,226,912,089
소 계 15,803,194,763 21,083,495,364 67,086,476,856
기타
설비
수출
 ($)
418,952,869 421,293,665 791,860,877
$399,059.74 $384,729.02 $702,702.04
내수 18,384,400 309,775,300 879,494,250
소 계 437,337,269 731,068,965 1,671,355,127
합 계 수출
 ($)
18,761,724,233 40,757,156,615 91,831,575,033
$17,870,861.77 $37,219,787.96 $81,491,884.70
내수 5,330,264,729 9,903,502,350 14,639,638,672
합 계 24,091,988,962 50,660,658,965 106,471,213,705
주) 연도별 평균 매매기준율로 환산 하였습니다.
(제40기 반기 1$=1,068.80, 39기 1$=1,095.04 ,제38기 1$=1,126.88)


나. 수주경로 및 방법 등

[지배회사의 내용]

지배회사는 국내와 해외를 구분하여 영업 조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는 회사 자체의 기술영업부 조직으로 영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해외는 해외영업 담당조직 및 현지대리점, 해외전시회 참여를 통해 수주영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각 산업설비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기술전문성과 프로젝트 수행경험을 가진 전문적인 영업인력이 제안 및 입찰 참여, 공정개선 및 기술제안 활동 등을 통해 수주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수주 이후 고객과의 공급계약, 제작, 설치, 시운전 등의 단계를 통해 매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매출대금은 고객과의 각각의 계약조건에 따라 다소 상이하나, 통상적으로 계약금 10~20%와 1~2차에 걸친 중도금 60~70%, 시운전 이후 잔금10~20%를 수령하고 있습니다. 공급계약 이후의 공급기간은 설계부터 시운전 완료까지 평균 27주정도가 소요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처에는 국내 유음료 회사 및 전분당, 제당, 라이신, 식품, 건설 관련 기업 등이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의 내용]


1) 판매방법

매출유형 품 목 구 분 판매경로 판매경로별 매출액(비중)
제조
(웰크론
강원)
발전에너지
설비
수 출 고객문의 ->규격결정  ->
 계약  -> 제조  -> 선적  -> 설치 및 시운전
5,257,430,145
(21.8%)
국 내 고객문의  -> 규격결정  -> 계약  -> 제조  -> 설치 및 시운전 734,336,329
(3.0%)
화공설비 수 출 고객문의  ->규격결정  ->
계약  ->제조  ->선적  ->
설치 및 시운전
13,071,070,763
(54.3%)
국 내 고객문의  ->규격결정  ->
 계약  -> 제조  -> 설치 및 시운전
2,732,124,000
(11.3%)
환경에너지
설비
수 출 고객문의  -> 규격결정  -> 계약  -> 제조  -> 선적  -> 설치 및 시운전 14,270,456
(0.1%)
국 내 고객문의  -> 규격결정  -> 계약  -> 제조  ->설치 및
시운전
1,845,420,000
(7.7%)
기타설비 수 출 고객문의  ->규격결정  ->
계약  ->제조  ->선적  ->
설치 및 시운전
418,952,869
(1.7%)
국 내 고객문의  -> 규격결정  -> 계약  -> 제조  ->설치 및
시운전
18,384,400
(0.1%)
제조
(엘림하이드로)
수처리설비 수출 고객문의  ->규격결정  ->
계약  ->제조  ->선적  ->
설치 및 시운전
-
국내 고객문의  -> 규격결정  -> 계약  -> 제조  ->설치 및
시운전
2,711,571,625
(100.0%)
기타 매출은 기술지원, 관리자파견, 부품판매 등으로 제품판매 사항에서 제외하였습니다.


2) 판매전략

- 종합설계 및 엔지니어링 강화를 통한 부가가치 향상

- 운송비 절감과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현지법인의 설립 등 현지화와 세계화 구축

-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新시장개척과 응용제품 개발


3) 주요 매출처 현황  

주요 종속회사의 매출처는 국내외 대형 엔지니어링 업체로서 영업전략상 기밀유지를위해 주요매출처 기재를 생략합니다.


6. 수주상황

연결회사의 수주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구분 연도 품목 전기 이월
수주액
당기 수주액 당기 매출액 수주잔고
지배회사
주1)
(웰크론한텍)
제20기 반기
(2014년)
-에너지절감 산업설비
-식품제약설비
-환경설비
-해수담수설비
-플랜트 종합건설
47,588 36,724 37,472 42,666
제19기
(2013년)
-에너지절감 산업설비
-식품제약설비
-환경설비
-해수담수설비
-플랜트 종합건설
54,347 88,191 94,950 47,588
제18기
(2012년)
-에너지절감 산업설비
-식품제약설비
-환경설비
-해수담수설비
-플랜트 종합건설
32,731 92,142 70,526 54,347
주요종속회사주2)
(웰크론강원)
제40기 반기
(2014년)
-발전에너지설비
-화공설비
-환경에너지설비
-기타설비
38,304 28,520 24,091 42,733
제39기
(2013년)
-발전에너지설비
-화공설비
-환경에너지설비
-기타설비
72,070 17,873 50,660 39,283
제38기
(2012년)
-발전에너지설비
-화공설비
-환경에너지설비
-기타설비
113,547 64,495 106,471 71,571
종속회사
주3)
(엘림하이드로)
제17기 반기
(2014년)
화학플랜트 장치
역삼투장치
초순수제조장치 등
2,643 955 2,711 887
주1) 기타 매출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주2) 전년도 차기이월수주액과 당기의 전기이월수주잔액은 외화금액의 환율 차액 발생으로 상이합니다.
주3) 2014년 1월, 지배회사가 종속회사의 최대주주등으로부터 지분 100%를 인수하여 당기부터 연결대상으로 편입되었습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연결회사는 금융상품과 관련하여 시장위험(외환위험, 이자율위험, 가격위험), 신용위험, 유동성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위험관리는 연결회사의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여 회사가 허용가능한 수준으로 감소, 제거 및 회피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전반적인 금융위험 관리 전략은 전기와 동일합니다. 연결회사는 전사적인 수준의 위험관리 정책 및 절차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회사의 재무부문에서 위험관리에 대한 총괄책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재무부문은 이사회에서 승인된 위험관리 정책 및 절차에 따라 회사의 영업과 관련한 금융위험을 감시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내부감사인은 위험관리 정책 및 절차의 준수 여부와 위험노출 한도를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금융위험관리

1) 외환위험
연결회사는 외화로 표시된 거래를 하고 있기 때문에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내부적으로 환율변동에 따른 환위험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당반기와 전기의 외화에 대한 원화환율의 10% 변동 시 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같습니다.  

(단위: 원)
구분 당반기 전기 
10% 상승시 10% 하락시 10% 상승시 10% 하락시
외화순자산 2,225,134,506 (2,225,134,506) 3,331,154,949 (3,331,154,949)


상기 민감도 분석은 당기 및 전기말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자산및 화폐성부채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2) 이자율위험
연결회사는 가격변동으로 인한 재무제표 항목(금융자산, 부채)의 가치변동 위험 및 투자, 차입에서 비롯한 이자수익(비용)의 변동위험 등의 이자율 변동위험에 노출되어있으나, 연결회사의 경영진은 시장이자율의 변동으로 인해 금융상품의 공정가치 또는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을 고려하여 고정이자율차입금과 변동이자율차입금의 적절한 균형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3) 가격위험
연결회사는 재무상태표 상 단기금융상품 및 매도가능금융자산으로 분류되는 연결회사 보유 지분증권의 가격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금융상품 및 지분증권에 대한 투자는 비경상적인 경영진의 판단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4)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계약상대방이 계약상의 의무를 불이행하여 연결회사에 재무적 손실을 미칠 위험을 의미합니다. 신용위험은 보유하고 있는 수취채권 및 확정계약을 포함한 거래처에 대한 신용위험 뿐 아니라 현금및현금성자산, 파생금융상품 및 은행 및 금융기관예치금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은행 및 금융기관의 경우, 신용등급이 우수한금융기관과 거래하고 있으므로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신용위험은 제한적입니다. 일반거래처의 경우 고객의 재무상태, 과거 경험 등 기타 요소들을 고려하여 신용을 평가하게 됩니다. 연결회사는 거래상대방에 대한 개별적인 위험 한도 관리정책에 따라 신용거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금융자산의 장부금액은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노출정도를 표시하고 있으며, 당반기말과 전기말 현재 연결회사의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원)
구분 당반기 전기
매출채권 40,047,731,382 35,626,656,179
기타채권 2,116,770,034 1,541,193,345
기타비유동채권 808,564,180 929,898,210
기타비유동자산 3,074,970,448 3,302,580,448
합계 46,048,036,044 41,400,328,182


5) 유동성위험
연결회사는 유동성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단기 및 중장기 자금관리계획을 수립하고현금유출예산과 실제 현금유출액을 지속적으로 분석ㆍ검토하여 금융부채와 금융자산의 만기구조를 대응시키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경영진은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현금흐름과 보유금융자산으로 금융부채의 상환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당반기 및 전기말 현재 금융자산과 금융부채의 잔존만기에 따른 만기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반기>

(단위: 원)
구분 장부금액 명목현금흐름 잔존만기 
3개월 미만 3개월 ~ 1년 1년 ~ 5년 5년 이상
금융자산





현금및현금성자산 43,306,518,595 43,306,518,595 43,306,518,595 - - -
기타금융자산 19,770,500,000 19,770,500,000 14,050,000,000 5,720,500,000 - -
매도가능금융자산 3,405,859,862 3,405,859,862 1,993,982,000 1,411,877,862 - -
매출채권 40,047,731,382 40,047,731,382 25,199,993,540 12,894,327,092 1,365,147,000 588,263,750
기타채권 2,116,770,034 2,116,770,034 1,680,892,340 435,877,694 - -
기타비유동금융자산 169,077,998 169,077,998 - - 138,478,689 30,599,309
비유동매도가능금융자산 6,079,899,367 6,079,899,367 - - 1,760,605,452 4,319,293,915
기타비유동채권 808,564,180 808,564,180 - - 808,564,180 -
기타비유동자산 3,074,970,448 3,074,970,448 - - 3,074,970,448 -
합  계 118,779,891,866 118,779,891,866 86,231,386,475 20,462,582,648 7,147,765,769 4,938,156,974

금융부채





 매입채무  20,729,569,438  20,729,569,438  20,469,088,311     260,481,127               -               -
 단기차입금   5,456,238,336   5,456,238,336   2,356,238,336   3,100,000,000               -               -
 기타유동부채  21,849,188,530  21,849,188,530  21,849,188,530               -               -               -
 유동성신주인수권부사채   9,456,244,991  10,469,644,497               -               -  10,469,644,497               -
 장기차입금     490,000,000     490,000,000               -               -     490,000,000               -
 기타비유동부채     137,596,098     137,596,098               -               -     137,596,098               -
합  계 58,118,837,393 59,132,236,899 44,674,515,177 3,360,481,127 11,097,240,595 -


<전기>

(단위: 원)
구분 장부금액 명목현금흐름 잔존만기 
3개월 미만 3개월 ~ 1년 1년 ~ 5년 5년 이상
금융자산





 현금및현금성자산 40,183,133,920 40,183,133,920 40,183,133,920 - - -
 기타금융자산 20,717,600,000 20,717,600,000 12,250,000,000 8,467,600,000 - -
 단기매매금융자산 5,224,803,950 5,224,803,950 5,224,803,950 - - -
 매도가능금융자산 3,325,626,972 3,325,626,972 - 3,325,626,972 - -
 매출채권 35,626,656,179 35,626,656,179 18,753,894,551 13,178,571,528 3,473,180,100 221,010,000
 기타채권 1,541,193,345 1,541,193,345 609,340,941 931,852,404 - -
 기타비유동금융자산 93,278,134 93,278,134 - - 60,195,114 33,083,020
 비유동매도가능금융자산 5,741,207,574 5,741,207,574 - - 1,724,569,879 4,016,637,695
 기타비유동채권 929,898,210 929,898,210 - - 929,898,210 -
 기타비유동자산 3,302,580,448 3,302,580,448 - - 3,302,580,448 -
합계 116,685,978,732 116,685,978,732 77,021,173,362 25,903,650,904 9,490,423,751 4,270,730,715

금융부채





 매입채무 19,154,536,183 19,154,536,183 14,905,954,357 4,248,581,826 - -
 기타유동부채 19,665,545,530 19,665,545,530 19,665,545,530 - - -
 유동성신주인수권부사채 3,152,525,469 3,285,357,000 - 3,285,357,000 - -
 비유동신주인수권부사채 9,325,633,096 10,469,644,497 - - 10,469,644,497 -
 기타비유동부채 121,545,481 121,545,481 - - 121,545,481 -
합계 51,419,785,759 52,696,628,691 34,571,499,887 7,533,938,826 10,591,189,978 -



(2) 자본 위험 관리
연결회사의 자본관리 목적은 계속기업으로서 주주 및 이해당사자들에게 이익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유지하고 자본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최적의 자본구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자본구조의 유지 또는 조정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연결회사는배당을 조정하거나, 부채감소를 위한 신주발행 및 자산매각 등을실시하는 정책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최적 자본구조를 달성하기 위하여 동종산업 내의 타사와 마찬가지로 연결회사는 부채비율에 기초하여 자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부채총계를 자본총계로 나누어 산출하고 있으며, 연결회사의 전반적인 자본위험관리정책은 전기와 동일합니다.

당반기 및 전기말 현재 현재 연결회사의 부채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원)
구분 당반기 전기
부채총계(A) 59,872,303,704 54,486,498,837
자본총계(B) 102,443,427,532 101,511,749,265
 부채비율(A/B) 58.44% 53.68%


(3) 공정가치 추정
활성거래시장에서 거래되는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는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고시되는 시장가격에 기초하여 산정됩니다. 활성거래시장에서 거래되지 아니하는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는 평가기법을 사용하여 결정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다양한 평가기법을활용하고 있으며 보고기간 종료일에 현재 시장 상황에 근거하여 가정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장기부채는 고시시장가격 또는 유사 상품에 대한 딜러호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밖의 금융상품에는 추정현금흐름할인법과 같은 다양한 기법들을 사용하여 공정가치를 산정하고 있습니다.  매출채권 및 매입채무의 경우, 손상차손을 차감한 장부금액을 공정가치 근사치로 보며, 금융부채 공정가치는 계약상의 미래현금흐름을유사한 금융상품에대해 연결회사가 적용하는 현행시장이자율로 할인한 금액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8. 파생상품 및 풋백옵션 등 거래현황
가. 통화선도(Currency Forward) 계약 현황
   가) 당사는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통화선도 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나, 당반기 말 현재 미결제 약정은 없습니다.


   
나) 파생상품 관련 당반기 손익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나) 파생상품 관련 당반기 손익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계 정 과 목 발생금액(원)
통화선도 거래이익 469,820,000
통화선도 평가이익 -
통화선도 거래손실 123,315,000
통화선도 평가손실 -
합   계 346,505,000


나. 기타 계약 등에 의한 풋백옵션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9.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구분 내용
계약내용 주식매매계약 체결
계약상대방 (주)엘림하이드로 최대주주 박용수 외 2인
계약 목적 수처리부문 사업역량 확대
계약체결일 2014년 1월 21일
계약금액 및 대금지급방법 - 계약금액
(주)엘림하이드로 발행주식총수 10,000주에 대해 1,678,638,669원 지급
- 대금지급방법
계약금: 300,000,000원
거래종결일(2014.01.24): 1,378,638,669원


10.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연결회사는 기업부설연구소를 중심으로 고객의 이익창출을 위한 공정 및 자동화, 에너지절감, 설비제조기술 분야를 중점적으로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지배회사 연구소는 에너지 절감설비 및 식품제약설비 공정의 원천설계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핵심기술 적용분야의 확대와 설비의 효율 향상 등 시장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제품개발을 목표로 지속적인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의 연구소에서는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한 플랜트의 기초설계와 공학적 검증을 수행하고 있으며, 산업용 보일러 및 황회수 설비 등 에너지분야에서 글로벌 기술경쟁력 선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나. 연구개발 담당조직

[지배회사]

연구개발 담당조직은 연구소장 총괄아래 신사업부, 환경팀, 열공정팀, 자동화기술팀이 유기적으로 연구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공정의 개발, 기존 기술의 적용 범위 확대, 공정의 개선, 기술자료 수집, 공정자동화 및 사용자 편의기능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

구성 항목 운영현황 비고
프로젝트 TF Team 수주되는 프로젝트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 사안별 구성 -
기술연구소 제품의 기초설계와 공학적 검증 수행 -
전기처리개발팀 제품의 운용을 위한 전기제어 개발 -
배관설계팀 제품과 연결되는 배관의 상세 설계 수행 -


다. 연구개발비용

(단위 :백만원)
과       목 구분 2014년 당반기 2013년 2012년 비 고
연구개발비용 계 지배회사 414 800 803 -
주요종속회사 892 1,844 1,984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지배회사 1.1% 0.8% 1.1% -
주요종속회사 3.7% 3.6% 1.9% -


라. 연구개발 실적


[지배회사]

연구과제 무방류 시스템
연구기간 2007.5~2007.11
연구기관 기업부설연구소
연구개발 및
기대효과
-오염물질의 고형분체화 처리
-폐수 생물학적처리+열역학 처리 복합연구
-독성화학물질 무방류처리 연구
상품화 결과 전자, 화학업체 견적제출 및 수주 협의


연구과제 용수재이용 설비
연구기간 2007.5~2007.12
연구기관 기업부설연구소
연구개발 및
기대효과
-유기폐수 재이용
-2차 오염원물질 감소 처리연구
상품화 결과 영업활동 진행 중


연구과제 담수화 플랜트
연구기간 2007.7~2008.5
연구기관 기업부설연구소 & 사업부
연구개발 및
기대효과
-에너지절감 농축설비를 적용한 담수화 플랜트 성공
-중소 규모의 담수화 플랜트 시장에서 매출 증대 예상
상품화 결과 담수화설비 수출


연구과제 해양 바이오 에탄올
연구기간 2009.2~
연구기관 기업부설연구소 & Pegasus International
연구개발 결과 -해조류(홍조류)를 이용한 바이오에탄올 발효조건 검토 및    파이롯 규모의 생산공정 설계완료 및 영업


연구과제 혐기성 소화조 개발
연구기간 2010.7~2011.03
연구기관 기업부설연구소
연구개발 결과 -축산 및 음식물 폐수처리에 적합한 혐기성 소화조 개발 완료 및 특허 2건 출원완료


연구과제 안과 수술용 근적외선 입체 현미경 부품 모듈 개발
연구기간 2011.08.01~2015.07.31
연구기관 - 주관기관: (주)엠지비엔도스코피  
- 참여기관: 웰크론한텍, 연세대학교, 한양대학교, 금오공과대학교
연구개발 및
기대효과
- 당사는 입체 카메라 모듈과 근적외선 광원 모듈, 입체 영상처리 모듈 등 각각의 부품을 최적으로 배치하여 정밀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지지장치 및 제어장치 설계 및 제조 담당
연구개발 계획 - 1차년도(2011~2012):시스템 지지장치 상세사양 확정
- 2차년도(2012~2013):시스템 지지장치 구성품별 장착에 따른 시뮬레이션 및 설계
- 3차년도(2013~2014):시스템 지지장치 prototype제작
- 4차년도(2014~2015):시스템 지지장치 시작품 제작 및 개선


연구과제 에어블로우 MBR 및 인제거용 유무기 복합입상흡착제 하이브리드 공법 실증화
연구기간 2013.07.01~2015.04.30(22개월)
연구기관 - 위탁연구기관: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 주관연구기관: (주)웰크론한텍 물환경사업부
연구개발 및
기대효과
- 기존 MBR 공정에 비해 인의 제거율을 더욱 향상시킨 에너지 절약형 고효율 MBR기술로 하천 오염 부하량 감소 및 수질개선은 물론 하천의 건천화 해소 및 수생태 복원에 기여
- 하수로부터 인을 흡착/재생에 의해 회수할 수 있는 하폐수 고도처리 및 재이용 분야 등 그 응용분야 매우 다양


연구과제 고효율 세라믹 막여과 전처리 공정과 빗물 블렌딩을 적용한 저에너지 RO 해수담수화 기술
연구기간 2012.06~2013.12
연구기관 (주)웰크론한텍 / (주)포스코건설
연구개발 및
기대효과
- 해수담수화에서 역세척 펌프와 고압의 압축공기를 이용하는 역세척하는 세라믹막여과 전처리 공정으로 고플럭스, 고회수율로 운전 가능
- 해수담수화에서 역삼투 막여과 주처리 공정을 이용하여 원수 수질의 변화에 따라 빗물 블렌딩을 하여 목표 수질에 적합한 RO처리수를 획득하고 설치비 및 운영비를 절감
- 해수담수화 역삼투 막여과 주처리 공정에서 주기적인 유지화학세정을 통해 역삼투막의 수명을 연장하고 누적 처리수량을 증가시키며 화학약품 사용을 절약함에 따라 운영비를 절감
연구개발 결과 환경신기술 인증 획득(2014.01.24~2019.01.23)


[종속회사]


연구개발과제 Air Cooled Blowdown Cooler 개발
연구개발기관 동사 기술연구소
기간 2004.03 ~ 2008.07
결과 및 효과 Air Cooled Blowdown Cooler 설계용 열량 자동 계산 프로그램 개발
상품화 국외: 이란 국영 가스회사에 공급하여 성공적으로 운행 중
국내: GS칼텍스에 2기를 설계, 제작공급하여 성공적으로 운행 중


연구개발과제 SRU(Sulfur Recovery Unit)개발
연구개발기관 동사 기술연구소
기간 1999.10 ~ 2008.05
결과 및 효과 국내 최초로 설계용 열량 계산 프로세스 및 프로그램 개발
상품화 이란 국영 가스 공사에 공급, 사우디 ARAMCO社에 공급


연구개발과제 RISER 및 Downcommer 계산 프로그램 개발
연구개발기관 동사 기술연구소
기간 2006.01 ~ 2008.03
결과 및 효과 보일러의 각 부위에서 발생하는 Steam(증기)가 균일하게 이동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계산 프로그램
상품화 수관식보일러, 열매체 보일러 등에 성공적 적용


연구개발과제 2-Drum Type 연관식 폐열보일러 개발
연구개발기관 동사 기술연구소
기간 2006.10 ~ 2008.09
결과 및 효과 폐열을 회수하는 열교환기와 물을 증발시키는 증기부분의 드럼을 별도 구성
상품화 이란에 4기를 성공적으로 공급


11.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연결회사가 보유한 지적재산권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번호 구분 내용 권리자 출원일 등록일 적용제품 주무관청
1 특허권 대용량 관다발 회전형 건조장치 웰크론한텍 2007.05.02 2007.08.03 건조설비 특허청
2 특허권 음식물쓰레기 자원화 공정 웰크론한텍 2007.05.02 2007.09.06 환경설비 특허청
3 특허권 회전형 원형코일 농축기 웰크론한텍 2007.05.02 2007.08.28 농축설비 특허청
4 특허권 혐기성소화시설용  삼상분리장치 웰크론한텍 2010.11.12 2011.01.12 환경설비 특허청
5 특허권 고농도 유기성 폐수처리시 처리수와 바이오가스의 복합순환형혐기성소화장치 웰크론한텍 2010.11.12 2011.02.01 환경설비 특허청
6 특허권 고압 막여과공정의 삼투 역세정 방법 및 이를 이용하는 고압 막여과장치 웰크론한텍
포스코건설
2010.03.16 2013.08.01
(이전등록일)
해수담수설비 특허청
7 특허권 고압 막여과공정의 유지화학세정 방법 및 이를 이용하는 고압 막여과장치 웰크론한텍
포스코건설
2010.03.16 2013.08.01
(이전등록일)
해수담수설비 특허청
8 특허권 입형보일러 웰크론강원 2003.07.08 2006.01.09 화공설비 특허청




2246.13

▼21.12
-0.93%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75,500▼
  2. 삼성전자60,800▼
  3. 현대차131,000▲
  4. 모나리자6,270▲
  5. 삼성바이오로483,500▲
  6. 남선알미늄4,355▲
  7. 고려제약10,650▼
  8. SFA반도체5,850▲
  9. 셀트리온헬스55,200-
  10. SK하이닉스98,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