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85 ▲ 10 (+0.31%) 09/17 장마감 관심종목

기업정보

제주반도체 (080220) Jeju Semiconductor Corporation
모바일 메모리 반도체 설계 전문업체
코스닥 / IT 하드웨어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  유의사항 : 신재생 바이오매스 발전사업에 대하여는 본 II.에서 간략하게 기술하고  인적 조직의 구성이 완비되고 수주받은 사업이 착수되는 2015년 1분기 보고서에서  별도 독립적인 사업부로 기술하도록 하겠습니다.

[반도체 사업부]

1. 사업의 개요

연결회사는 모바일 메모리 반도체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로서 자체적인 설계 인력으로 모바일용 메모리를 설계, 제조 및 이를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종류에는 에스램(SRAM), 셀룰라 램(Cellular RAM)과 디램(LP DDR SDRAM)및 노아 플래시 메모리(Nor Flash Memory)가 있으며, 이들 제품은 기능적으로 모바일에 특화된 저전력 특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들 제품이 주로 적용되는 기기는 모바일 기기 중 휴대폰이나 네비게이션, 디지털카메라 등이며, 이외에도 다른 모바일 응용기기와 스마트그리드, RFID 등 사물통신(M2M)과 사물인터넷(IoT)에도 단칩, MCP,SIP 형태로 그 적용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의 급속한 성장세에 따라 기존의 피처폰용 제품 이외에 로앤드 스마트폰에 제품을 적용하기 위하여 Nand MCP 제품을 개발하여, 다양한 스펙의 Nand MCP 제품을 고객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Nand MCP 제품군은 피처폰과 로앤드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것은 물론, 데이타카드 등 기타 응용 제품에도 적용이 되는 제품으로 회사의 주요 매출부문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들 제품의 주요 고객은 중국, 대만의 회사들로서 회사는 중국, 대만에 대한 마케팅 영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1)   모바일용 메모리 시장의 급성장
이동통신기기의 등장으로 기존의 PC용 메모리 반도체 시장이 모바일용 메모리반도체 시장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이미 시장은 모바일용 메모리 반도체가 주류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휴대폰의 경우 전원의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리기 위하여 설계단계에서부터 저전압을 가능케 하는 기능을 부여하는 저전력, 저전압 특성을 가진 메모리가 기술의 핵심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당연히 PC용 메모리의 성장이 정체되어 있는 반면, 이동통신 기기의 진화와 발전은 세계경제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메모리의 성장세를 지속시키고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한편 모바일 메모리 시장의전방산업인 휴대폰 시장은 그 트렌드가 급속하게 스마트폰으로 재편되고 있어,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모바일 디램과 낸드 플래시, 그리고 이들 조합인 낸드 MCP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가트너는 2014년 전세계 반도체 시장 매출은 2013년 3,150억 달러에서 7.9% 증가한 총 3,398억 달러를 기록하였다고 잠정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가트너 리서치 부사장인 앤드류 노우드는 "DRAM 업체들은 나머지 반도체 업체들 보다 나은 실적을 기록했는데, 이는 2014년에도 공급부족과 고정가격 현상이 지속되면서 DRAM 시장 매출이 31.7% 증가했기 때문"이라며, "2014년에는 모든 소자들의 매출이 증가했으며, 이 중 메모리 시장의 성장율이 16.9%로 가장 높았고, 메모리를 제외한 반도체 시장의 매출은 5.4% 성장하는데 그쳤다"고 합니다.  전 세계 반도체 시장을 스마트폰, PC, 태블릿 부문으로 보면, 스마트폰 반도체시장은 '고성장", PC 시장은 '성장세로 전환', 태블릿은 '둔화'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요 시장조사업체에 따르면, 전반적인 글로벌 전자산업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디램과 낸드 플래시 등 메모리반도체의 2015년 사업전망은 매우 밝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디램 익스체인지는 디램이 내년 16.0%, 낸드플래시가 12.4% 산업성장을 나타낼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IHS는 내년 디램과 낸드 플래시 성장율을 각각 9.6%와 9.2% 추정했고, 다른 시장조사업체인 IC인사이트는 내년 디램 성장율을 15.1%, 낸드 플래시는 12.0%로 예상해 시장을 낙관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소 보수적인 전망을 내놓은 가트너는 디램과 낸드 플래시 시장 성장율을 4.9%, 7.5%로 예상하고 있어 전반적으로 디램, 낸드 플래시 등 메모리 반도체 사업전망은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Worldwide Semiconductor Sales 2014(잠정치)

Worldwide Semiconductor Sales 2014(잠정치)


(2)  전방산업인 세계 휴대폰시장 현황
Gartner 등 시장 조사기관에 따르면, 2014년 글로벌 휴대폰 판매량은 1,879백만대 이었으며, 이는 2013년 대비 3.89%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그 증가가 가파르지 않은 이유는 시장 내 경쟁심화 등으로 인해 전세계 휴대폰 시장이 둔화된 측면도 있으며, 이제 휴대폰은 세계인의 필수품으로 수요는 조금씩 더 늘어날 수 있겠지만, 휴대폰 자체의 판매량이 급격이 증가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하기 표에 의하면, 지난해 전세계 모바일폰 판매량은 전년 대비 겨우 3.89% 증가한 1,879백만대로 조사되었습니다. 이에 반하여 스마트폰 판매량은 2013년 970백만대에서 2014년 1,245백만대로 28.38% 로 그 성장세가 가파를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판매 점유율이 6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4년 4분기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9.91% 증가한 367백만대를 판매하여 여전히 피처폰 대비 가파른 상승세를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미지: Wordlwide Mobile Phone Sales 2014

Wordlwide Mobile Phone Sales 2014



이미지: Worldwide Smartphone Sales 2014

Worldwide Smartphone Sales 2014



이미지: Worldwide Smartphone Sales 4Q 2014

Worldwide Smartphone Sales 4Q 2014



미국 등 선진 국가에서 주로 팔리고 중국 등 신흥 국가에서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고가 스마트폰의 경우, 이제 어느 정도 시장은 포화된 것으로 보이고, 비록 고가 스마트폰 시장이 조금씩 더 늘어나긴 하겠지만 경쟁이 치열해 지고 스마트폰 산업이 성숙해 짐에 따라 상향 평준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반하여 저가 피처폰이 저가 스마트폰으로 가파르게 교체되어질 것으로 예상이 되어, 피처폰, 스마트폰이라는 구분 자체가 모호해 지면서 향후 모든 휴대폰 제조업체들이 이 시장에 점유율을 높이려는 경쟁이 치열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2. 회사의 현황

(1)  사업 및 제품의 특성
연결회사는 창업 초기부터 모바일 응용기기에 특화된 메모리 개발에 집중하여 초기 모바일용 에스램(SRAM), 슈도에스램(pSRAM), CRAM(Cellular RAM), D램(DRAM), 노아 플래시(Nor Flash), 노아 MCP(Nor MCP), 낸드 MCP(Nand MCP)를 순차적으로 개발하여 시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초기 제품인 저전력 에스램(SRAM)은 단품 패키지 상태로 휴대폰의 보조기억장치(버퍼용)로 사용되고 있으며, 시장여건에 따른 기복이 없이 일정한 수준으로 꾸준하게 회사 매출에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는 않지만 이익율 측면에서는 우수한 제품에 해당합니다.

셀룰라 램 또한 모바일용 저전력 기술을 구현한 제품으로 당사 매출과 수익에 효자 노릇을 하였던 슈도에스램을 기술적으로 발전시킨 제품으로써 휴대폰 등에 보조기억장치로 사용되는 모바일 특화 메모리입니다. 이 제품은 노아 플래시 칩과 적층되어 노아 MCP로 시장에 공급되기도 합니다. 회사는 셀룰라램의 시장 재배력을 확대하기위하여 셀룰라램과 적층되어 MCP의 일부를 구성하는 노아 플래시(Nor Flash)를 직접 개발하여 시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최근 스마트폰의 급성장에 대응하기 위하여 단가 경쟁력이 가능한 영역에서 모바일 디램(LP DDR SDRAM)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여, 관련 제품을 순차적으로 개발하여 시장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이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차원에서 타사의 낸드 플래시와 결합한 다양한 MCP 형태로 시장에 공급하고 있기도 합니다. 회사는 이 낸드 MCP 제품군을 주력 상품으로 삼고 있으며, 향후 회사매출에 기여할 제품으로 보고 있습니다.

주석: 셀룰라램(Cellular Ram 또는 CRAM)은 슈도 에스램(pSRAM)으로도 명칭됨

(2)  매출추이
연결회사는 2010년 매출 542억원, 2011년 매출 821억원으로 매출이 증가하였지만, 2011년말부터 진행된 셀룰라램 제품과 연관된 시장 트랜드가 기존의 MCP에서 SIP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경쟁업체의 재고 덤핑으로 인한 단가하락이 매출감소로 이어져 2012년, 2013년 매출은 저조하였고, 기존 주력제품인 셀룰라 램의 시장축소도 매출감소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또한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의로서 급속한 트랜드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지 못한 것도 최근의 매출부진의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매출회복을 위하여 모바일 디램, 낸드 MCP 제품군을 개발하여 고객에게 공급함으로써 2013년 매출액 140억원을 최저점으로 하여 2014년 333억원으로 점진적으로 매출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3)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본 사업보고서는 반도체사업부만을 기재하고 있으나, 제16기 1분기 보고서부터는 반도체사업부와 에너지사업부를 구별하여 작성할 예정입니다.(에너지사업부에 관한 보고는 하기에서 약술하고 있으니 참조할 것)

(4) 시장점유율
연결회사에서 개발, 제조, 판매하는 저전력 에스램(SRAM), 셀룰라램(CRAM), 디램(DRAM), 노아 플래시, 노아 MCP, 낸드 MCP 제품은 대부분 모바일 기기의 보조기억장치로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주요 응용기기는 휴대폰, 통신용 데이타 카드, M2M 부품으로 공급이 되고 있습니다. 이들 제품이 데이타 카드, M2M 부품, 기타 모바일 기기의 부품으로 공급이 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그 주요 고객이 휴대폰 및 휴대폰 부품 제조업체에서 사용되므로 매출추이는 이들 제품이 휴대폰에 그 적용이 되는지 여부 및 휴대폰의 판매추이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제품의 시장경쟁력
  ①  경기변동의 영향
연결회사 제품의 경기변동 영향 정도는 전방산업인 휴대폰 산업 및 모바일 응용기기 시장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휴대폰 산업은 이동통신 서비스방식의 진화정도, 통신사업자의 신규서비스 제공 추이, 최종 단말기 수요자인 개인, 기업의 소득향상 정도에 따라 연관이 되기도 합니다. 당사 매출의 90% 이상이 수출이기 때문에 국내 경기보다는 해외 IT 경기나 휴대폰 수요에 연동되어 움직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결회사 제품  수요의 계절적 변동요인은 크지 않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②  대체시장의 현황
연결회사의 제품의 대체시장을 가정하자면, 기술적인 진보에 의한 대체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메모리가 탑재되는 모바일 단말기가 추세적으로 더 경박단소화 되면서 하나의 칩 안에 D램, S램, 플래시 메모리 등 여러 기능의 메모리를 통합하는 퓨전메모리 기술이 시장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그러나 퓨전 메모리는 실제 양산가능성과 수율확보에 여전히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보이고, 게다가 아직 검증, 양산되지 않은 기술을 적용하여 수탁생산 하기에는 파운드리 업체의 위험부담이 크기 때문에 팹 확보 또한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제품은 당사가 개발 보유하고 있는 Nor MCP, Nand MCP 제품으로도 기능적으로 대처가 가능합니다.

  ③  자원조달 상황
연결회사는 팹리스(Fabless) 회사로 반도체 시장의 확대 시 파운드리 업체의 공급능력에 따라 제품수급에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물량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파운드리 업체와 긴밀한 관계유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연결회사는 동부하이텍이 파운드리 업체로서 조직을 갖추어 나가던 초기시절부터 저전력 에스램(SRAM) 공정개발에 함께 참여한 이래 상호간의 윈윈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동부하이텍은 현재까지 당사 에스램 생산수탁을 맡고 있습니다. 셀룰라램(CRAM)과 디램(DRAM)의 경우 대만의 파워칩(Powerchip)과 윈본드(Winbond) 팹을 사용하여 위탁생산을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주로 파워칩에서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메모리칩의 주요 원재료인 웨이퍼는 상기 파운드리로부터 직접 공급을 받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제품에 대한 후공정의 경우, 왈튼(Walton/대만)과 ChipMos(대만/중국) 등을 통해서 가공된 웨이퍼를 패키징하고 있으며  아이테스트(한국)와 TPW(대만), KYEC(대만) 등을 통해서 제품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낸드 MCP 관련 후공정 국내업체로는유라엘텍, 하이셈, 윈팩 등이 있습니다.

  ④  규제 및 지원
연결회사는 모바일 메모리에 특화한 메모리 반도체 설계업체로서 특별한 공식적인, 비공식적인 규제 및 그 지원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⑤  주요 목표시장
시장조사기관 Gartner에 따르면, 2014년 연간 세계 휴대폰 판매량은 1,879백만대입니다. 전년도 대비 판매량 성장 추이는 크지 않지만, 스마트폰의 시장의 급성장 등 모바일 응용기기의 보급이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메모리반도체는 이러한 휴대형 IT 기기에 탑재되는 메모리로서 제품의 크기와 전력소모를 대폭 줄인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M2M 시장과 IoT 시장의 열리고 있습니다.

연결회사 제품공급의 주요 사업영역은 중저가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낸드 MCP, M2M, 사물인터넷(IoT) 산업분야 관련 MCP 등 제품, 통신분야인 동글, 데이타카드 등의 메모리 부품시장입니다. 특히, 낸드 MCP 제품이 중국 ZTE의 네트워크 사업부의 데이타 카드 등에 소요되는 메모리 부품으로 안정적으로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회사 제품은 M2M 산업의 글로벌 업체들에게 공급을 하고 있으며, 공급을 위한 계약단계에 있거나 추가적인 공급선을 확보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접촉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 노력의 결과, 2011년 실버스프링 네트웍스(Silver Spring Networks)사의 원격검침분야에 pSRAM, Nor MCP 제품공급을 시작으로, 기타 M2M 업체에도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주력 제품인 낸드 MCP 제품의 단가 경쟁력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모바일용 저전력 디램(LP DDR SDRAM)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양산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이 자사 낸드 MCP에 들어가면 주력 제품인 낸드 MCP의 수익성을 개선시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디램, 낸드 MCP는 피처폰, 저가 스마트폰, 스마트폰의 보조 메모리 및 데이타카드 등 그 공급 용도가 다양합니다. 당사 주요 목표시장은 피처폰과 저가 스마트폰 시장이지만 기타 M2M, IoT, 텔레매틱스, 디지털가전, OA 시장에도 그 적용이 가능하며, 상기 M2M 시장에는 이미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6) 신규사업의 내용 및 전망

   [바이오매스 발전사업의 내용 및 전망)]

1. 사업의 개요

(1) 바이오매스 자원의 특징

태양이 지표에 도달하는 가시광의 에너지는 평균 55㎉/㎠/년이며, 이 중 광합성에 의한 유기물 생산에 이용되는 비율은 가장 효율이 높은 산림에서 0.91%, 해양의 플랑크톤군집에서 0.066%, 전 지구 평균은 0.27%에 불과하다. 그러나 이것에 의해 생산되는 유기물량은 막대하여 매년 뉴욕시내의 전 건물의 중량과 필적하는 양이라 한다. 바이오매스 자원은 이와 같이 막대한 자원량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며, 이것이 "21세기는 바이오매스의 시대" 또는 "21세기는 목재의 시대"라 불리는 원인이 된다.

⇒  바이오매스의 주요 이점은 다음과 같다.

   ① 태양에너지의 변환, 저장시스템으로써 적정한 이용이 계획되는 한 얼마든지 재생산         가능한 영구적인 자원이다.

   ② 석유, 석탄 등에 비해 환경에의 영향이 적은 크린 에너지이다.

   ③ 에너지, 식량, 사료, 유용물질 등 다목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

   ④ 석유와 같이 편재되어 있지 않으며, 지구 각지에서 자급할 수 있는 자원으로 그다지         고도의 기술을 사용하지 않고도 지역실정에 맞는 적용, 이용이 가능하다.


⇒ 주요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① 넓은 지역에 확산되어 분포하고 있으며, 부피가 커서 집하비용이 많이 든다.

   ② 화학적, 물리적으로 복잡한 구조를 하고 있어, 이용 시 탈수, 건조, 분쇄 등 전 처리          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③ 단위 중량당 발열량이 적다.

   ④ 기후 등의 환경의 영향을 강하게 받아 생산량이 변동한다.


(2) 바이오매스 세계시장의 현황과 그 변화/발전

폐기물 배출로 인한 환경오염을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된다는 국제적 인식이 확산되면서 1972년에 채택된 런던협약에 따라 폐기물의 해양 투기가 금지되고 기존 폐기물 처리방식도 한계에 도달해 환경과 에너지 모두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 요구됨에 따라, 폐자원 및 바이오매스의 에너지화 기술개발을 통한 산업육성이 최적의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지역적 편차가 존재하기는 하나 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시장규모는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1995년 이후 연평균 33% 이상의 급성장 추세에 있습니다. 특히, 시장규모는 국가별 특성에 따라 보조금 지급, 세금 혜택, 시장활성화 지원, 법적 강제 등 정부지원정책에 따라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습니다. 동 시장은 각국의 정부지원정책에 영향을 받을 수는 있겠으나 화석연료 사용에 따른 환경문제 등과 연계되어 지속적인 성장세에 있습니다.

주) 런던협약 : 공식 명칭은 '폐기물 및 기타물질의 투기에 의한 해양오염방지에 관한 협약(Convention on the Prevention of Marine Pollution by Dumping of Wastes and Other Matters)'

(3) 바이오매스 발전사업의 현황

2004년도 IEA 자료에 따르면, 2001년 기준 IEA 국가에서 고형물 바이오매스를 사용하여 생산한 전기는 84TWh로 총 발전량과 재생에너지에 의한 발전량의 각각 1%와 6.1%입니다. 1990년 기준 고형물 바이오매스에 의한 발전량이 60.5TWh였음을 고려할 때, 고형물 바이오매스에 의한 발전시장은 1990년 이후 2001년까지 연평균 3%씩 증가하여 2001년 바이오매스를 이용하는 발전시설용량은 12GWh이었으므로 1990년 이후 IEA 국가에서 바이오매스를 이용한 발전용량은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주) IEA : 세계 주요 석유소비국에 의해 1974년에 설립을 결의, 1976년 1월에 발족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산하의 에너지집단 안보체제
주) TWh : 테라와트시/GWh : 기가와트시/1TWh = 1,000GWh = 1,000,000MWh

바이오매스에 의한 발전비율이 가장 높은 나라는 핀란드로 전체 발전량의 11%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반면, 가장 높은 발전용량을 설치한 미국의 경우에는 전체 발전량의 1.1%를 바이오매스 발전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핀란드에서 바이오매스에 의한 발전비율이 다른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이유는 바이오매스를 사용하는 발전기술의 개발에 대하여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뿐만 아니라 고형물 바이오매스를 이용한 발전에 대하여 차액보전(0.042 유로/kWh)이 있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스웨덴, 오스트리아, 포르투갈 등도 바이오매스를 이용한 발전비율이 상대적으로 다른 나라에 비해 높아 약 2%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이들 국가의 고형물 바이오매스를 이용한 발전시설 용량이 증가하는 원인을 분석하면, 정부차원의 세금혜택지원, 재정지원, 시설투자 에 대한 인센티브 및 의무비율설정 등 정부지원책에 힘입어 바이오매스 에너지 보급이 꾸준하게 증가 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석연료 에너지와 비교하여 전력단가 측면에서 열위에 있는 바이오매스 에너지를 포함한 신재생에너지는 무엇보다 정부지원정책이 이들을 이용한 에너지 보급를 증가시키는 유용한 수단으로써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 회사의 현황

 (1) 국내 바이오매스 발전사업

한국은 에너지 수요의 95%를 수입에 의존하는 에너지 소비국가로써 장래 화석에너지의 고갈 및 지구온난화에 대비한 대체에너지의 개발 및 보급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 정부는 2008년 8.15 경축사에서 "저탄소-녹색성장"을 국가비전으로 선언하고 신/재생에너지의 활용목표를 2030년에 11%로 설정하고 다양한 정책대안을 내 놓고 있습니다.

경기도를 예로 들면, 산림폐목재 바이오매스량 261,973m2을 우드칩과 펠렛을 원료로 1:1로 공급하여 우드 칩으로 생산할 경우 예상되는 이산화탄소 감축효과는 585,000톤 CO₂/년이며, 탄소배출권으로 환산하면 약 87억원의 수입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동일한 방식으로 산림폐목재 바이오매스량의 50%인 130,000m2을 펠렛으로 생산할 경우 예상되는 이산화탄소 감축효과는 연간 941,000톤 CO₂이며 탄소배출권 예상수입은 약 140억원 규모에 해당합니다. 목질계 바이오 매스의 이러한 환경편익 및 탄소 중립적 에너지원의 특성을 고려 할 때, 2012년에 RPS 도입, 2013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써의 가치창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 바이오매스 발전사업의 전망
사는 기존 반도체사업과 별개로 2014년 하반기부터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하나인 바이오매스 발전사업을 착수하여, 사업계획을 점검하고 분석하여 가능한 분야의 세부 사업영역으로 사업을 영위하여 가고 있습니다. 바이오매스 연료인 펠릿 유통과 펠릿 제조설비, 바이오매스 발전사업 및 이의 운영과 유지보수 사업에 신규투자를 계획하고 그 계획을구체화하기 위하여 인적, 물적 조직구성을 정비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은 기존의 외부전문 인력을 회사 내로 흡수하여 사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기술적 공급능력을 갖추고 있어 기존 업체와 비교하여도 기술적 경쟁력을 갖추고 있고 초기 시장을 남아프리카공화국에 두고 있어 시장 밖의 대외적인 변수가 없는 한 시장진입은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동 시장에 신규로 진입하는 사업자들이 다수 있어 회사가 이들 사업자 대비 기술적 우위 및 공급단가 측면에서 어느 정도 경쟁 우위를 점하는지 여부가 본 사업을 조기에 안정화 시키는데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매출추이

당기 에너지사업부는 매출 220,580천원과 영업손실 32,334천원으로 매출크기가 미미하여매출도 상품에서 나온 것이므로 매출추이를 데이터로 표시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4) 시장점유율

사업 초기로 매출액 규모가 적고 상품매출 뿐이므로 시장점유율은 그 의미가 없다고 볼 수있습니다.


(5) 제품의 시장경쟁력

① 경기변동의 영향
바이오매스 에너지 발전사업은 국제적 에너지 수요에 관한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계경기의 호조로 경기가 활성화 되면 자연스럽게 에너지 사용량이 증가하고 그 증가 규모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수요도 증가할 것이고 신재생에너지 분야 중 하나인 바이오매스 발전사업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석에너지와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각국 정부의 정책, 환경오염에 대한 인식의 정도 등 화석연료의 부정적 컨셉으로부터 발원한 대체에너지 본질적 특성에 따른 영향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② 대체시장의 현황

신재생에너지 산업은 석유, 가스, 석탄 등 화석연료 가격의 지속적인 상승과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인한 지구환경파괴 문제 즉, CO2의 과다 배출로 인한 지구온난화와 환경오염 등에 대한 인식의 수준에 따른 화석연료 에너지의 대체시장으로써 성장을 하였지만, 그 반대로 화석연료 에너지 시장이 대체시장이 될 수도 있습니다. 2014년 하반기부터 화석연료의폭락으로 인하여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침체나 붕괴를 예상하는 학자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화석연료의 가격 추이에 따라 어는 정도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각국 정부와 민간차원의 지구환경파괴에 대하여는 지속적으로 그 인식이 재고되고 있으므로 화석연료의 대체 에너지로 신재생에너지는 시간의 장단은 있어도 지속적으로 성장을 계속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③ 주요 목표시장

연결회사 에너지사업부는 초기 사업을 안정적으로 런칭하기 위하여 남아프리카공화국 내바이오매스 에너지 발전사업을 목표시장으로 삼아 동 시장에 뛰어 들었습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신재생에너지 산업 활성화를 위해 2009년에 일찍이 발전차액 보전제도(REFIT, Renewable Energy Feed-In-Tariffs)를 도입하는 등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하였고,2011년 상반기 정부가 중장기 전력수급계획(IRP 2010)을 수립하면서 2030년까지 신규 확충계획인 총발전용량의 약 30%인 2만 6,471㎿를 신재생에너지로 확충하는 방안을 내 놓았습니다. 2011년 12월초 제1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 17)가 남아공 더반에서 개최되었고, 이를 계기로 남아프리카공화국 정부는 2011년 하반기에 REFIT 지급을 입찰 방식으로 전환하고 프로젝트 투자는 IPP(독립발전사업자, Independent Power Producers) 방식으로 하는 제도를 확정해 프로젝트 선정입찰을 시작함으로써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에너지부는 중장기 전력수급계획 (IRP 2010)으로 발표한 신재생에너지용량 1만 7,800㎿ 중 2016년까지 3,725㎿의 신재생에너지 도입을 목표로 하는 입찰을 전격 개시하였습니다. 1라운드 1차 입찰에서 선정된 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들은 Financial Close를 마친 후 2012년 11월 마침내 남아공 정부와 PPA(Power Purchase Agreement)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이후 2차 입찰도 마친 상황입니다.
2016년까지 도입할 1차 라운드 신재생에너지 총량 3,725㎿ 중 1-1차와 1-2차에서 선정하고 남은 1,473㎿ 용량의 신재생에너지 1-3차 라운드 입찰은 입찰 총용량 6,023MW 중 1,456MW가 우선입찰자(17)에게 배정되었습니다. 1라운드 제4차 입찰은 현재 프로세스가 진행 중에 있으며, 당사도 글로벌 제지업체인 SAPPI 등과의 컨소시엄 형태로 입찰을 하여 우선입찰자 선정공고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3. 주요 사업 및 서비스 등
연결회사가 추진하는 바이오매스 발전사업은 남아프리카공화국 내의 산림폐목재 바이오매스를 이용한 바이오매스 고형연료의 생산, 바이오매스(Bio-mass)를 이용한 전력생산과전력판매 그리고 폐타이어 파쇄/분쇄하여 얻는 그래뉼을 국내에서 유통 및 판매를 가능케하는 플랜트의 설계, 제작 및 이를 건설하는 EPC Turn-key 및 Main Equipment를 공급하는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연결회사가 영위하는 바이오매스 발전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형연료인 바이오매스 우드펠렛사업

이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산림 폐목재 바이오매스를 이용한 일일 300톤의 Biomass 연료인 우드펠렛을 제조하는 플랜트를 설치하고 운영하여 그 부산물을 국내에 수입한 후 판매하는 사업이다.

(2) 바이오매스 발전사업

이는 남아프리카공화국 내 산림폐목재 바이오매스를 이용하여 남아공 현지에서 전력을 발전하는 바이오매스 열병합 발전소의 기자재를 납품, 설치 및 시공 등 EPC Turn-Key 공사와 이에 따른 Main Equipment를  공급하고 이를 운영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이다.

(3) 폐타이어 Granule 플랜트 납품 및 수입/판매 사업

이는 폐타이어를 파쇄하고 분쇄하는 플랜트의 기자재를 납품, 설치 및 시공 등 플랜트 EPC Turn-key 공사 및 플랜트를 운영하여 타이어 Granule를 국내에 수입하여 판매하는 사업이다.


4.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요 사업이 설비를  제작하여 공급하는 사업이므로 원재료로 인한 수급의 문제는 크지 않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5.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설비의 제작공급은 대부분 하도급 형태로 진행되고 있으므로 생산 및 설비를 직접 구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6. 매출에 관한 사항

당기 에너지사업부는 220,580천원의 상품매출이 있습니다.


7. 수주상황

초기 사업성과로 연결회사는 2014년 7월 남아공의 Busby Energy사와 우드펠릿을 생산할 수 있는 설비 일체를 공급하는 수주계약을 체결하였고, 하도급(외주) 방식으로 2015년 7월까지 해당 설비를 완공하여 공급할 예정입니다. 현재 공사진행율은 55% 정도입니다. 또한 2014년 12월 남아공 Busby Renewables사와 바이오매스 전력플랜트(EPC) 공급계약을 체결하였고, 2015년 상반기 중 공사를 착수하여 착수 후 18개월 내에 공급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상기 공급계약의 구체적인 수주사항은 하기와 같습니다.

[
우드펠릿 설비 공급계약]
1) 계약명: Engineering, Procurement & Construction Contract
2) 계약상대방: Busby Energy
3) 계약(설비) 규모: Wood Pellet 1일 300t 생산능력 설비
4) 계약금액: US$7,000,000
5) 계약일: 2014년 7월 10일
6) 설비공급 완료 예정일: 2015년 7월말

[
바이오매스 전력발전 플랜트 공급계약]
1) 계약명: 바이오매스 전력플랜트(EPC) 공급계약
2) 계약상대방: Busby Renewalbes(PTY) Ltd.
3) 계약(설비) 규모: 5MW 바이오매스 발전사업
4) 계약금액: ZAR 207,000,000(원화 196억원)
5) 계약일: 2014년 12월 29일
6) 기타: 본 계약은 계약일로부터 6개월 내 일정한 선결조건을 이행하여야 함.
 - ESCOM 또는 독립전력구매업자와 PPA 체결
 - 플랜트 자금조달 관련 Finacial Closing 달성
 - 주요 Sub-contractor 지정

--------------------------------------- 바이오 매스 발전 관련 사업 기술 끝.


3. 주요 제품, 서비스 등

연결회사는 모바일 응용기기 특히, 휴대폰용 메모리를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 제품은 휴대폰 이외에 타 모바일 응용기기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연결회사에서 개발, 판매하고 있는 주요 제품은 NAND MCP, 저전력 고속 에스램(SRAM), 셀룰라램(CRAM), 디램(DRAM)으로 각 제품들은 용량 등 세부 스펙에 따라 다양한 제품군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2014 말 기 각 제품별 매출액과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기간 제품명 용도 및 기능 매출액 비율(%) 비고
14.01.01
~14.12.31
Nand MCP 모바일 메모리 19,993 61.70%  -
셀룰라램(CRAM) 모바일 메모리 4,338 13.39%  -
에스램(SRAM)   모바일 메모리 3,780 11.67%  -
기타 제품 모바일 메모리 4,293 13.25% DRAM/NOR MCP/NOR SPI



4.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연결회사는 설계한 제품에 대하여 테스트 및 양산을 하기 위하여 위탁 파운드리에 원재료인 웨이퍼를 투입하여 제품을 생산하게 됩니다. 보통 제품설계에 앞서 파운드리업체와 파운드리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공정셋업을 완료한 다음 제품설계를 하게 되는데, 이후 제품생산은 공정을 셋업한 파운드리 업체에서만 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제품 중 에스램은 국내 파운드리업체인 동부하이텍에서 양산을 하는데, 원재료인 웨이퍼도 동부하이텍에서 구매를 합니다. 셀룰라램(CRAM)은 대만의 파워칩과 윈본드에서 양산을 하는데, 원재료인 웨이퍼는 각 파운드리에서 매입하여 양산에 투입하고 있습니다. 원재료인 웨이퍼 가격은 조금씩 하락하고 있으나, 웨이퍼 가격하락 대비 실제 제품가격 하락이 이어지고 있어, 이익률 감소를 만회하기 위하여 웨이퍼 공급처인 파운드리와의 제휴를 통하여 제품의 시장가격에서 일정수준의 이익을 확보 할 수 있도록 웨이퍼 가격 구입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매입 웨이퍼 가격은 영업정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어 본 보고서에는 그 기재를 생략합니다.


5.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1)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연결회사의 생산업무는 제품의 기획, 설계, 연구개발, 원자재 구매, 생산, 검사, 포장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위 과정 중 연결회사는 제품의 기획에서부터 원자재 구매까지 제품생산에 필요한 핵심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파운드리(외주생산) 업체는 제품의 생산, 검사, 포장 및 출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전문 파운드리업체을통하여 제품생산을 하고 있으므로 생산능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2) 생산실적 및 가동율
연결회사는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지 아니하여 생산실적 및 가동율을 산정할 수 없습니다.

(3) 생산설비의 현황
연결회사는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지 아니합니다.

(4) 설비의 실설, 매입계획 등
연결회사는 제품을 위탁생산하므로 설비의 신설, 매입계획이 없습니다.


6. 매출에 관한 사항
(1) 매출실적
연결회사의 매출은 공급 제품을 기준으로 크게 제품매출과 상품매출로 구분합니다. 제품매출은 연결회사의 주력사업으로 직접 제품을 개발, 제조하여 회사의 상표로 고객에게 판매하는 것으로 Nand MCP, 셀룰라램(CRAM), 에스램(SRAM), DRAM 등이 있으며, 이들 제품은 제품별로 용량 등 스펙에 따라 다양하게 제품군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상품매출은 회사내에 조직되어 있는 영업망을 이용하여 타사 메모리 등 회사의 업무과 연관된 상품을 구매하여 다시 판매하는 매출입니다. 상품매출은 부수적인 사업이며, 매출의 대부분은 제품매출로 발생합니다. 연결회사 2014년 말 매출의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15기 제14기 제13기 제12기
반도체 제품 Nand MCP,
CRAM,
SRAM 등
수 출 31,398 11,134 25,338 67,058
내 수 1,006 513 419 3,305
합 계 32,404 11,647 25,757 70,363
상품 IC 등 수 출 3 781 486 7
내 수 36 861 - -
합 계 39 1,642 486 7
기타 로열티 등 수 출 465 530 2,426 11,789
내 수 126 162 6 9
합 계 591 692 2,432 11,798
합 계 수 출 31,865 12,445 28,250 78,853
내 수 1,169 1,536 425 3,315
합 계 33,034 13,981 28,675 82,169



(2) 판매조직도

이미지: 판매 조직도

판매 조직도


(3) 판매방법 및 조건
연결회사의 제품판매는 대부분 고객사에 직접 공급하는 직접판매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일부 제품의 경우는 딜러를 통한 간접판매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국내 및 해외의 고객들에 대하여는 회사가 직접 판매하는 방법으로 반도체 제조공정을 감안하여 약 2~3개월 전에 구매주문서(P/O)를 접수하고, 고객이 요구하는 납기에 공급하는 방식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결재는 수출물량에 대해서는 대부분 30일에서 90일 결재조건으로 하여 현금으로 회수하고 있으며, 국내 판매물량에 대해서는 대부분 매출 후 30일 결제로 하여 현금으로 회수하고 있습니다. 상품 판매의 경우에는 반도체시장에서 경험이 있는 딜러를 통한 간접판매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4) 판매전략

연결회사는 세계 유수의 휴대폰 제조업체 및 종합반도체 제조업체의 엄격하고 까다로운 검증과 승인절차(Qual)를 통과하여 공식적인 벤더로 지정된 바 있습니다. 이 업체들로부터 공식 벤더로 지정된 것은 기술수준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 뿐만 아니라 이러한 기술을 구현할 수 있는 업무프로세스, 생산능력, 품질관리 및 대 고객서비스 등 제품의 상용화와 관련된 수행능력에 대한 종합적인 우수성을 인정받은 결과입니다.

이러한 기술적 신뢰성과 제품상용화 능력을 바탕으로 에스램(SRAM)과 셀룰라램(CRAM) 등으로 매출을 실현하고 있고, DRAM, Nor Flash, Nor MCP, Nand MCP 등 다양한 제품군에 대하여 양산체제를 갖추고, 영업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거래선을 다변화 시켜 단일거래선에서 오는 영업위험을 분산시키고 있습니다.


7. 수주상황

(단위 : US$1,000)
품 목 수주
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Nand MCP 건별 수시 PO별 - 1,058 - 662 - 397
CRAM 건별 수시 PO별 - 6,479 - 2,100 - 4,379
SRAM 건별 수시 PO별 - 1,020 - 454 - 567
기타 건별 수시 PO별 - 321 - 100 - 222
합계 건별 수시 PO별 - 8,879 - 3,315 - 5,564

주) 기납품액은 2015년 03월 13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1월 1일 이후 수주임)

주) 본 수주상황은 제품별, 건별 PO를 취합하여 합산한 것입니다.
주) 수주 수량은 영업상 비공개로 합니다.


8.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연결회사는 시장위험, 신용위험, 유동성위험 및 자본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요소들을 관리하기 위하여 각각의 위험요인에 대해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이에 대응하는 위험관리정책 및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재무위험관리의 대상이 되는 연결회사의 금융자산은 현금 및 현금성자산, 단기금융상품, 신주인수권, 매도가능금융자산, 매출채권 및 기타 채권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금융부채는 매입채무 및 기타 채무, 차입금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시장위험
 1) 환율변동위험
연결회사는 해외영업 및 장부통화와 다른 수입과 지출로 인해 외화 환포지션이 발생하며, 환포지션이 발생하는 주요 외화로는 USD, CNY, NTD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외화로 표시된 채권에 대하여 채무관리시스템을 통하여 환노출 위험을 주기적으로 평가, 관리 및 보고하고 있습니다.


당기말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자산 및 부채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기) (단위:천원)
구    분 자산 부채
외화금액 원화환산액 외화금액 원화환산액
USD   9,068,324.73      9,967,893   3,740,130.13        4,111,151
CNY        36,355.69            6,360                   -                  -
NTD      184,472.00            6,677                   -                  -
EUR            694.47              928                  -                   -
JPY         1,468.00                14                   -                  -
INR         1,138.00                20                   -                   -
HKD            667.20                95                   -                   -

       9,981,986          4,111,151

(전기) (단위:천원)
구    분 자산 부채
외화금액 원화환산액 외화금액 원화환산액
USD      259,280.93      2,732,469  3,928,709.29   4,145,967
CNY        66,291.80          11,540                   -               -
NTD      169,333.00            5,980                   -               -
EUR              24.47                36                   -               -
JPY  12,350,842.00        124,084  20,000,000.00     200,932
INR         1,138.00                19                   -               -
HKD            593.20                81                   -               -
         2,874,209     4,346,899


당기말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환율이 10% 변동하였을 경우 환율변동이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  분 환율의 변동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에 미치는 효과
당기말 + 10% 587,083
- 10% (587,083)
전기말 + 10% (147,269)
- 10% 147,269


 2) 이자율 위험

연결회사는 가격변동으로 인한 재무제표 항목(금융자산, 부채)의 가치변동 위험 및 투자, 차입에서 비롯한 이자수익(비용)의 변동위험 등의 이자율 변동위험에 노출되어있습니다. 이러한 연결회사의 이자율 변동위험은 차입금 등 이자지급 부채의 발행, 이자수취 자산에의 투자 등에서 비롯됩니다.


당기말 현재 1% 이자율변동이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  분 당기
1% 상승시  1% 하락시
세전순이익효과 3,193 (3,193)



(2)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연결회사의 통상적인 거래 및 투자활동에서 발생하며 고객 또는 거래상대방이 계약 조건상 의무사항을 지키지 못하였을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연결회사는 주기적으로 고객과 거래상대방의 재무상태와 과거 경험및 기타 요소들을 고려하여 재무신용도를 평가하고 있으며 고객과 거래상대방 각각에 대한 신용한도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3) 유동성 위험
연결회사는 적정 유동성의 유지를 위하여 주기적인 자금수지 예측, 조정을 통해 유동성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융기관들과 대출약정 등을 맺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금융부채를 당기말로부터 계약 만기일까지의 잔여기간에 따라 만기별로 구분한 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표에 표시된 현금흐름은 현재가치 할인을 하지 않은 금액입니다.

(단위:천원)
구   분 1년 미만 1년에서 2년 이하 2년 초과 합   계
매입채무및기타지급채무  6,462,679                    -      -    6,462,679
단기차입금 11,229,520             -     - 11,229,520
장기차입금 -           400,000      -    400,000
합   계  17,692,199      400,000  - 18,092,199


(4) 자본위험
연결회사의 자본관리 목적은 건전한 자본구조를 유지하는데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자본관리 지표로 부채비율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비율은 총부채를 총자본으로 나누어 산출하고 있으며 총부채 및 총자본은 보고기간별 재무제표의 공시된 숫자로 계산합니다.


당기말 현재 회사의 부채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  분 당기 말 전기 말
부채(a)      21,289,801              15,820,289
자본(b)       40,188,685              39,559,583
부채비율((a)/(b)) 52.97% 39.99%



9. 파생상품거래 현황
연결회사는 외화예금의 환율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과거에 통화옵션계약을 체결하여 운용하고 있었으나, 현재는 거래가 종료되었습니다.

(파생상품계약운용)
보고서 제출일 현재 연결회사는 파생상품계약을 운용하고 있지 아니합니다.


10. 경영상의 주요 계약
연결회사의 주요 경영계약은 제품공급과 관련되어 있어 대부분 사전에 NDA(비밀유지계약)가 체결되어 비공개를 원칙으로 합니다.


11. 연구개발활동
(1)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연결회사는 회사별로 제품개발을 위한 전담부서로 부설연구소를 설립하여 독립적으로 운용하고 있으며, 고객사로부터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코스닥상장 전후로 하여,상장 이전에는 에스램(SRAM)과 슈도에스램(PSRAM) 개발을 통한 매출을 획기적으로 증대시켰고, 상장 이후에는 슈도에스램 기술을 심화, 발전시켰고, 특히, 2008년 하반기에는 계열회사와의 공동개발을 통하여 일명 셀룰라램(CRAM) 제품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또한 연구소는 반도체업계의 트랜드 제품인 디램(DRAM) 개발에도 착수하여 일부 품목의 제품개발을 완료하여, 양산을 하고 있으나, 아직 매출비중은 적은 편이며, 단가 등 경쟁력 우위를 모색 중에 있습니다.

(2) 연구개발 담당조직
연결회사는 연구개발 업무를 전담하는 부설연구소를 (주)제주반도체, 램스웨이(주)에별도로 설립하여 독립적으로 운용하고 있으며, 일부 업무에 대하여는 상호 보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소 세부조직은 설계부문, 테스트부분, 공정부문 및  품질관리부문이 있으며, 각 연구소는 소속 엔지니어들이 상호 유기적 접촉을 통하여 신제품의 개발 및 제품의 개선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연구 조직도

연구 조직도



(3) 연구개발비

연결회사의 최근 3년간 연구개발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 천원)
과       목 제15기 제14기 제13기 제12기
원  재  료  비       4,606 106,399 111,102 4,079
인    건    비   1,124,047 1,601,644 1,268,977 1,266,512
감 가 상 각 비      47,912 22,298 31,442 1,121,455
위 탁 용 역 비   2,400,000 2,400,000 2,400,000 1,600,000
기            타   1,113,425 1,000,006 192,255 1,425,828
연구개발비용 계   4,689,992 5,130,347 4,003,777 5,417,874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4,689,992 5,130,347 4,003,777 5,417,874
제조경비 - - - -
개발비(무형자산)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4.10 36.70 13.96 6.59


(4) 연구개발 실적
연결회사의 최근 3년간 연구개발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발 제품 공정기술 개발시기 개발정도 양산시기 비고
32M CRAM 65nm 2010년 개발완료 양산 중 -
64M CRAM 65nm 2010년 개발완료 양산 중 -
64M CRAM 63nm 2012년
12월
개발완료 양산 중 - 웨이퍼 단가개선과 개선된 공정기술로 칩다이수의 증가와 가격경쟁력 확보
256M LP
DDR
45nm 2013년
10월
개발완료 양산 중 - 미세화 공정을 통한 원가개선
- 고객요구 특수기능 추가하여 고부가가치 수익창출
64M SPI
Nor Flash
90nm 2013년
02월
개발완료 - - 회사 CRAM과 결합하여 시장에서 시너지효과 기대
16M SPI
Nor Flash
90nm 2013년
12월
개발완료 - - 디스플레이 패널의 광학보상용 Memory에 최적화된 스펙을 제공
- 내부 DC Block 설계의 최적화를 통해 Die size, Package size를 소형화
8M SPI
Nor Flash
90nm 2013년
12월
개발완료 - - 디스플레이 패널의 광학보상용 Memory에 최적화된 스펙을 제공
- 내부 DC Block 설계의 최적화를 통해 Die size, Package size를 소형화.
4M SPI
Nor Flash
90nm 2014년
01월
개발완료 2014년 ~ - 디스플레이 패널의 광학보상용 Memory에 최적화된 스펙을 제공
- 내부 DC Block 설계의 최적화를 통해 Die size, Package size를 소형화
512M LP
DDR
45nm 2013년
06월
2014년 8월
개발완료
2014년
8월 ~
- x32/x16 mode 지원/200MHz 동작가능한 모바일용 Low Power DRAM
- 외부 아웃소싱 제품을 대체하여 원가마진 확보(Nand MCP).
32M 3V
pSRAM
65nm 2014년
5월
2014년 11월 2014년
11월~
- Access time = 70ns인 Pseudo SRAM
1G LP
DDR
45nm 2013년
2월
진행 중 _ - x32/x16 mode 지원/200MHz 동작가능한 모바일용 Low Power DRAM



12. 그 밖에 투자 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1) 상표, 고객관리 정책
연결회사는 설립초기부터 모바일 메모리 제품에 특화하여, 모바일 응용기기에 적합한 저전력, 고집적의 메모리칩을 개발하였으며, 초기의 에스램(SRAM)과 이후 슈도에스램(PSRAM)을 개발하여 상용화에 성공하였습니다. 이 제품들을 통하여 세계 유수의 휴대폰제조업체에 납품을 할 수 있는 벤더로 지정되는 등 납품경력을 바탕으로 제품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슈도에스램을 기능적으로 발전시킨 일명 셀룰라램(CRAM)은 세계적인 반도체회사들과 셀룰라램그룹을 만들어, 제품의 기술적 발전을 진척시키는데 기여하였으며, 이 기술력을 바탕으로 브랜드가치를 높이기 위한 제품개발과 제품개선을 위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제품 설계, 공정, 시험(테스트), 품질, 마케팅능력을 보유한 팹리스업체로서 모바일 제품시장에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경쟁력 있는 품질과 가격으로 적시에 제공하기 위하여 내부 품질방침을 세워 실천하고 있습니다. 세부 품질방침은 첫째, 고객의 필요를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제품을 적기에 공급하여 고객감동을 실현한다. 둘째, 기술인력을 육성하여 우수한 제품을 자체적으로 개발, 양산할 수 있는 국제경쟁력을 확보한다. 셋째, 투명한 윤리경영을 실천함으로써 사회와 고객의 신뢰 아래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업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2) 지적재산권 보유현황
연결회사가 영위하는 메모리 사업에 대한 기술과 노하우를 보호하고, 만일에 있을 기술분쟁으로부터 회사를 방어하기 위하여 다양한 특허권을 취득하여 보유하고 있으며, 각 특허권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번호 등록일 발명의 명칭 소요인력 상용화
1 06.04.13 클러스터 칼럼 디코딩 구조를 가지는 반도체 메모리 장치 3명  제품반영
2 03.04.17 셀프-리프레쉬 기능을 가지는 메모리 집적 회로 및 그 구동 방법 1명  제품반영
3 06.03.28 대기 모드에서 대기 전류를 감소시키는 반도체 메모리 장치 2명  제품반영
4 05.10.11 슈도우 에스램의 셀프 리프레쉬 정지 장치 1명  제품반영
5 06.04.13 로우 리던던시 리페어 효율을 증가시키는 반도체 메모리장치 3명  제품반영
6 03.07.29 리프레쉬 동작을 제어할수 있는 디램셀을 이용한 에스램 호환 메모리장치 1명  제품반영
7 05.10.11 동기식 반도체 메모리 장치의 열 선택 제어회로 및 열 선택 신호 구동방법 2명  제품반영
8 03.12.16 동일 뱅크 중복선택 방지 회로 2명  제품반영
9 04.02.23 웨이브 파이프라이닝 구조의 데이터 출력회로를 가지는 동기식 반도체 메모리 장치 2명  제품반영
10 03.11.27 적은 소모 전력과 빠른 응답 속도를 가지는 입력 버퍼 회로 2명  제품반영
11 05.07.07 반도체 장치 및 그의 레이아웃 1명  제품반영
12 05.04.28 반도체 장치의 배선 방법 3명  제품반영
13 10.12.23 데이터 리드의 오동작을 방지하기 위한페이지액티브회로를 구비한 의사 에스램 - -
14 10.12.23 시리얼 플래쉬 메모리 장치 및 프리차아지 방법 - -
15 10.12.23 플래쉬 메모리의 사이클링 불량을 검출하는 방법 및 그 장치 - -


(3) 법률/규정 등에 의한 규제사항
연결회사는 모바일용 응용기기 특화 메모리 반도체 설계업체로서 국가핵심기술을 보호하기 위하여 제정한 "산업기술보호법"에 따른 규제가 있을 수 있으나, 현재 제품 중규제대상 제품은 없습니다. 또한 국가의 각종 (중소)기업정책에 따른 지원이 있을수 있으나, 현재 이에 대한 지원은 현재 존재하지 아니합니다.

(4) 환경관련 규제사항
세계적인 환경정책의 변화에 대응하여 회사 또한 환경친화적인 경영을 추구하기 위해 "Clean Product Company"를 환경방침으로 제정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부 환경방침으로 첫째, 우리의 활동, 제품 및 서비스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고, 환경오염예방과 개선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둘째, 환경관련 국제협약, 국내법규 및 지방자치단체의 기준을 준수한다. 셋째, 환경방침의 지속적운영과정에 고객, 협력회사, 이해관계자 등과 적절한 의사소통을 이루어 회사의 환경방침을 달성하도록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환경경영 시스템구축의 일환으로 2010년말에 ISO14001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2062.33

▲0.11
0.01%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70,500-
  2. 셀트리온헬스52,200▲
  3. 삼성전자46,900▼
  4. 삼성바이오로315,000▲
  5. 셀트리온제약37,300▲
  6. 마니커1,100↑
  7. 백광소재5,020↑
  8. 하림3,665↑
  9. 고려시멘트4,215▲
  10. 농심248,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