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300 ▼ 100 (-0.75%) 01/23 장마감 관심종목 관심종목

기업정보

크리스탈 (083790) CrystalGenomics, Inc.
관절염치료제 및 신개념 항생제 등 신약개발 전문업체
코스닥 / 기계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가. 업계의 현황

(1) 제약업계
1) 제약산업의 특징
제약 산업은 다른 산업과는 차별화되는 뚜렷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 산업입니다. 첫째는 연구 집약적 산업으로, 선진기업들의 매출액 대비 연구비 비중이 타 산업에 비해 매우 높습니다. 둘째, 신약 후보물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임상, 임상 시험 등 길고 복잡한 개발과정이 필요한 정부의 규제가 심한 산업입니다. 셋째, 지적재산권의 확보가 사업의 핵심요소로, 물질특허의 확보가 사업의 핵심 성공 요인입니다. 넷째, 고위험, 고부가가치의 산업으로, 개발완료까지 막대한 개발비와 장기간의 개발기간이 소요되지만 성공 시에는 막대한 경제적 이익을 장기간 안정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고수익ㆍ고위험(high risk, high return)산업입니다.

(2)바이오업계
1) 바이오산업의 형성
바이오산업은 제약회사들이 전통적인 의약품(합성 신약)을 연구 개발하던 방식과는 차별되게,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하여 단백질 의약품을 연구개발하면서 시작하였습니다. 1973년 캘리포니아 주립대학(San Francisco)의 허브 보이어(Herb Boyer) 교수와 스탠포드 대학교의 스탠 코헨(Stan Cohen) 교수가 사람의 유전자를 대장균에게 이식시켜 사람의 단백질을 대장균을 이용해서 만들어내는 유전자 재조합기술을 발표하면서 바이오 기술은 실험실에서부터 나와 산업화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최초의 바이오 회사인 제넨테크는 1976년 Kleiner Perkins사(미국 서부의 대표적인 창업투자회사)사의 밥 스완슨(Bob Swanson)과 허브 보이어(Herb Boyer)교수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이후 설립된 카이론, 암젠 등은 제약회사들이 채용하지 않았던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하여, 새로운 개념의 단백질 치료제들, 진단시약과 백신들을 상품화하는데 집중하였습니다. 이 결과 과거에는 전혀 없었던 단백질 치료제들이 상품화되게 되었습니다.

2) 바이오산업의 성장
1990년대 초반 전반적인 침제기를 겪던 바이오산업은 1990년대 말, 2000년의 인간게놈 프로젝트 등의 성과로 크게 성장하였으며, 단백질의약품에 국한되지 않고 발달한 고속약효검색, 조합화학, 구조 기반 신약 발굴 등 각종 최첨단 신약연구 방법론들을 사용하여 단백질의약품 및 합성신약을 연구하고 있으며, 현재는 더 많은 수의 바이오 회사들이 단백질을 활용한 합성신약의 발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단백질치료제의 대명사인 암젠사도 1997년 미국 Guilford사로부터 퇴행성 뇌질환 치료를 위한 합성신약을 도입하는 등 합성신약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1990년대 후반까지 바이오산업은 사실상 미국에서만 발달한 산업이었으나 1990년 후반 그리고 2000년 초를 즈음하여 유럽과 일본 등에서도 다양한 바이오 회사들이 설립되었습니다. 현재는 거의 모든 선진국가들이 바이오산업이 미래성장산업임을 인식하고, 국가적으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아시아에서 국가적으로 바이오산업을 육성하는 가장 대표적인 예는 싱가포르의 바이오 폴리스입니다.
한국에서도 바이오산업이 10대 성장 산업으로, 국가전략 차원에서 육성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바이오산업은 제약회사들이 단백질의약품을 개발·생산하면서 본격적으로 도입되었으며, LG생명과학(구, LG화학)에서 조합화학, 고속약효검색 그리고 구조기반 신약 발굴 기술을 도입하는 선도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벤처로서의 바이오기업은 1990년대 후반부터 설립되기 시작하여 2000년도 인간게놈프로젝트를 기점으로 최대 600여 업체들이 설립되었습니다. 초기에는 다양한 사업모델(새로운 유전자 발굴, DNA 칩, 건강보조식품 등)이 시험되었으나, 최근에는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신약 연구개발 및 그 유관 분야로 수렴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3) 바이오 기업의 생존 모델
■ 새로운 개념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확보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다국적 제약회사들이 도입하지 않는 초기단계의 새로운 기술들을 적극 도입함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새로운 신약 연구개발 방법으로 각광을 받는 다양한 기술들은 모두 바이오 기업들이 적극 도입한 후 발전시킨 기술들입니다. 그 대표적인 예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술명 기술의 개요 주요바이오텍회사
조합화학
Combinatorial chemistry
새로운 화합물을 동시에 다량 합성할 수 있는 기술 Affimetrix,
Pharmacopeia
고속약효검색
High throughput screening
로봇을 이용해서 화합물의 약효를 고속으로 검색하는 기술 Aurora, Ambit
구조 기반 신약 발굴
Structure-based drug discovery
표적 단백질의 삼차원 구조를 규명하여 신약을 합리적으로 발굴하는 기술 Agouron, Vertex,
Gilead, Syrrx,  Astex
Structural GenomiX,
생물정보학
Bioinformatics
방대한 유전자 정보 및 단백질 정보를 체계적으로 가공하고 분석하는 기술 GeneFormatics,
Celera, InCyte


■ 제약회사와의 전략적 제휴, 기술이전을 핵심 전략으로 하고 있습니다.
바이오벤처들은 신약 발굴을 하고 초기 개발(전기 임상 2상)까지 진행한 후에 대형 제약회사에 전략적 제휴를 통해 기술이전하는 것이 일반적인 전략입니다. 바이오벤처로서는 임상 2상 이후에 소요되는 막대한 개발비와 기간을 지원할 만한 재정적, 내부 인력 등의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형 제약회사들은 기술이전을 위해많은 비용은 들이지만, 내부적으로 발굴하는 것보다 더 경제적이기 때문에 선호하고 있습니다.


■ 개발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드는 틈새시장(niche market)에 속하는 제품만을 개발합니다.
말기 암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항암제, 후천성 면역결핍증(AIDS) 치료제와 같이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life-threatening disease)들은 FDA등에서 신약의 긴급한 필요성을 감안하여 임상 2상을 진행하면서 판매를 할 수 있게 하는 제도를 두고 있습니다. 이 경우 약물의 개발을 진행하면서 매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바이오 회사들이 항암제나 AIDS치료제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산업은 1973년 유전자재조합기술로부터 시작하여 당초에는 단백질의약품의 도입에 집중하였으나, 현재는 다양한 신기술을 전통적 신약 발굴 과정에 접목시켜 새로운 치료제들을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자본과 경험의 열세를 제약회사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해결하고 있으며, 미국의 암젠의 경우 이제 매출액 10조원 이상의 대형 제약회사로 성장하였습니다. 국내에서도 1990년대 말을 기점으로 다양한 사업모델을 가진 바이오 회사들이 설립되었으며 현재는 부가가치가 가장 높은 신약 연구개발 분야로 수렴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2) 경기변동의 특성
1) 제품과 경기변동과의 관계
■ 신약 연구개발 사업부문
일반적으로 제약 산업은 경기변동성이 가장 낮은 산업중의 하나입니다. 이는 제약 산업이 인간의 건강 및 생명이라는 가장 기본적인 필요를 채워주기 때문에 어느 소비 부문보다 우선적으로 지출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제품별로 계절적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구조규명 용역사업 부문
구조규명 용역사업은 2004년 하반기부터 형성되기 시작한 시장이므로 아직 정확한 트렌드는 파악하기 힘듭니다. 다만, 최근 구조 기반 신약 발굴이 각광을 받기 시작함에 따라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구의 특성상 계절적 요인은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신약은 물질특허로 권리를 보호받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특허만료시점까지 꾸준히 매출이 증가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출원 후의 개발기간을 고려하면 정상적으로 상품화가 되었을 경우 상품화이후 약 10년 정도의 특허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에서는 특허만료 후에도 최대 5년간 특허 연장을 할 수 있으므로 제품의 수명은 10~15년으로 보아야 합니다.


(3) 경쟁요소
생명에 지장을 주는 질환의 경우, 환자들은 의사의 권유에 의해서 약을 구매하므로 의약품 이외의 대체시장이 무시할 만 하거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적절한 치료제가 상품화되어 있지 않은 경우, 민간요법이나 식이요법 등의 대체시장이 형성되기도 하지만, 약효가 있는 치료제가 출시되면 이러한 대체제(alternative) 시장은 신속하게 의약품 시장으로 흡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4) 규제와 지원

■ 신약 연구개발 사업부문

신약 연구개발 과정은 정부의 각종 규제로 엄격한 안전성과 유효성 검증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개발단계는 연구단계에서 선정된 신약 후보물질의 동물과 사람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약효)을 검증하는 과정입니다. 일반적으로 신약 연구개발 전 과정에서 소요되는 비용의 85%이상을 개발단계에서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모든 자료를 허가기관(미국의 경우 FDA)에 제출해야 하므로 매우 많은 정부의 규제와 지침을 잘 지켜야 합니다. 제약사업은 신약 후보물질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정부에서 많은 단계의 예비실험과 자료 심사 절차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단계마다 실험 수행 시 엄수해야 할 규정을 제정하여 실험자료의 질적 수준과 자료의 일관성을 확보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는 신약 연구개발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전임상, 임상 단계에 있는 과제들에 대한 연구비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정부는 바이오 신약, 장기사업을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으로 지정하고 미래창조과학부, 교육부, 농림수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그리고 보건복지가족부가 협력하여 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있습니다.


■ 임상시험분석 사업부문

생동시장은 일몰제 해제로 인해 축소가 예상되지만 정부에서 지원한 바이오시밀러의 개발이 활성화되고 기타 단백질 약제들이 가시적인 성과단계에 들어가면서 바이오 분석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향후 전망

1)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제약 산업

제약시장은 규모 면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 예상의 배경에는 몇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첫째는 전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인구의 노령화가 그 원인입니다. 노인층은 의약품에 의존하는 경향이 많으며, 다양한 노인성, 만성 질환을 겪고 있으므로 인구 노령화는 제약시장을 지속적으로 키우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둘째는 인도, 중국 등 대규모 인구의 국가들이 개발되면서 의료에 대한 신규 수요들이 창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경제개발로 과거에는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던 이 인구가 급속히 현대 의료 서비스에 편입되면서 큰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셋째는 인간게놈프로젝트 등으로 인해 그 동안 불치병으로 인식되었던 질환의 원인이 밝혀지고, 또한 과거에는 병으로 인식되지 않았던 발기부전, 비만 등이 질환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2) 제약업계의 지속적인 R&D 생산성 향상 노력

서구에서는 1990년대 후반부터 인수합병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일본에서는 2004년부터 대형 제약사들 간의 인수합병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인수합병이 계속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일본 제약회사들의 인수합병의 동기는 1) 증가하고 있는 신약개발비용을 조달할 수 있는 최소한의 사업규모 (critical volume)를 확보하고 2) 질환분야별로 차별화된 기업간의 규모 확대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그 동안 서구의 제약회사들이 신기술 확보 및 R&D 생산성 향상을 위해 적극적으로 추진하던 바이오 회사의 인수 성향은 계속될 것이며, 일본 제약회사들도 신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인수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노령인구의 증가와 소득의 증대 등의 요인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제약 산업에서의 R&D 생산성 위기와, 바이오 기업들의 혁신적 기술발전으로, 향후 바이오산업은 제약 산업과 협력하며 혁신적인 치료제들을 상품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신약 개발 확대에 따른 임상시험 증가

정부의 약가 인하정책으로 인해 제약사들은 복제약 시장의 축소를 보상하기 위해 개량신약 또는 신약 개발의 확대가 예상되고 정부가 또한 범부처 전주기 신약개발 사업, 시스템 통합적 항암제 개발 사업 등 신약 사업들의 지원을 확대하면서 전임상 또는 임상시험의 증가가 예측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당사는 2000년 7월 설립하여 구조 기반 신약연구개발을 기반기술로 보유하고 있는 바이오 기업입니다. 당사의 기반기술들은 Nature(2003년), EMO Journal(2004) 등 국제 학술지에 발표되어 널리 인정을 받았습니다.


당사의 관절염 진통소염제는 임상 3상이 완료되어 식약처에 신약 허가 신청을 완료 하였습니다. 슈퍼박테리아 박멸 항생제는 유럽에서 성공적으로 임상1상 후기 시험을 종료한 후 미국에서 임상 2a상 시험을 성공적으로(100% 완치) 완료하였으며 임상 2b상 시험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분자표적항암제 과제의 임상1상 시험도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으며, 임상2상 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질환 단백질 구조를 규명하는 기반기술(SPS™) 및 구조화학 단백질 체학 기반기술(SCP™)을 바탕으로 질환 단백질 표적을 대상으로 부작용이 최소화된 혁신 신약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신약연구개발에서 당사의 사업모델은 기반기술을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신약 후보물질을 창출하고, 전기 임상 2상 시험까지 완료한 후 다국적 제약회사나 선진 바이오사에 기술을 이전함으로써 조기에 수익을 실현함과 동시에 임상 3상 개발에 따른 위험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당사는 전기 임상 2상 시험 결과를 가지고 기술이전을 할 계획이지만, 전략적 선택에 따라서는 그 시기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당사가 사업을 하고 있는 기술이전을 모델로 한 신약 연구개발 사업 시장에서 경쟁업체와 비교한 시장 점유율은 논하기 어렵습니다.


(3) 시장의 특성

1) 주요 목표시장

① 신약 연구개발 사업

 신약 연구개발 사업의 잠재고객은 다국적 제약회사와 선진 바이오 회사가 됩니다.당사는 잠재적 고객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 즉 잠재적 수요는 많으나 아직 효과적인 치료제가 없거나 새로운 유형의 치료제가 요구되는 질환분야를 선정하여 그 분야에서 신약 후보물질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1) 신개념 관절염 진통소염제 2) 내성균주의 출현으로 새로운 개념의 치료제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슈퍼박테리아 박멸 항생제 분야 3) 암세포 특이적인 표적 항암제 등에 집중하여 전략적 질환분야를 선정하고 해당 분야에서 신약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② 구조규명 연구사업

  당사는 질환표적 단백질의 3차원 구조를 규명하여 고객사에 제공하는 "구조규명 연구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주력사업인 신약연구개발 사업과 병행하여 이 사업을 하는 이유는 연구용역 사업을 통하여 제약회사들과의 거래를 시작하면 다음 단계의 규모가 큰 전략적 제휴로 진행되는 경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 연구용역성 계약을 지양하는 것이 회사의 전략입니다.


③ 임상시험 분석 사업

  당사에서 인수합병한 서울의약연구소는 기존의 생동시험위주의 구조에서 탈피하기 위하여 수요 증대가 예상되는 GLP 전임상, 임상, 바이오 분석분야에 대한 인력을 보강하고 세계수준의 Service를 제공할 수 있는 system을 구축하여 생동시험에서 축소되는 매출을 극복하고 매출의 확대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수요자의 구성과 특성

① 신약 연구개발 사업

 잠재고객인 다국적 제약회사와 선진 바이오 회사들은 기술이전을 추진할 때 아래와 같은 특징들이 있습니다.


■ 제약 산업에서 특허의 중요성 때문에 특허에 대한 실사 및 점검을 세밀하게 합니다. 이에 따라 기술이전하기 전에 특허권 보호를 위해서 다양한 고려(방어특허를 위한 추가연구, 특허의 권리를 강화하기 위한 연구 등)를 해야 합니다.

■ 기술이전에 따른 기술이전료의 규모는 최근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국적 제약회사들의 R&D 생산성 저하로 적극적으로 기술이전을 시도하면서 신약 후보물질의 기술이전료가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 대부분의 제약회사들이 임상 2상 이후의 신약 후보물질을 선호하지만, 최근에는 점점 초기단계의 신약 후보물질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임상 단계에서의 기술이전 건수도 증가하고 있으며, 그 기술이전료 금액도 커지고 있습니다.

■ 전임상 단계 혹은 발굴 후기단계에서 기술이전을 하는 경우 과제에 대한 리스크를 회피하기 위해 기술이전하는 바이오 회사의 지분을 취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툴라릭(Tularik)사는 항암제의 발굴 단계에서 암젠(Amgen)사에 기술이전을 했는데, 이 때 암젠사는 툴라릭사의 신주를 인수하였습니다. 2004년 암젠은 툴라릭을 인수하여 자회사로 편입하였습니다.

■ 대형 제약회사들은 기술이전이 성공적일 경우, 지불하게 될 경상기술료를 고려하여 기술이전 바이오텍 혹은 소형 제약회사를 인수하는 것이 경제적이라고 판단할 때는 과감하게 인수합병을 추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예로 화이자(Pfizer)사가 기술이전 혹은 공동마케팅을 하던 워너 람버트(Warner-Lambert)사, 파마시아(Pharmacia)사 등을 인수한 경우가 있습니다.


 ② 구조규명 연구사업

  질환표적 단백질의 3차원 구조를 규명하는 사업에서 주요 고객은 구조 기반 신약 발굴을 시도하고 있는 해외의 제약회사와 대형 바이오 회사들입니다.


  당사는 본 "구조규명 연구사업"을 단기 수익창출 목적 이외에도 제약사들과의 단계적인 협력관계 형성의 일환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즉, 고객사에게 초기부터 고액의 협력관계를 요구할 경우 아직 신뢰가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어렵지만, 소규모의 연구로 신뢰를 쌓으면 자연스럽게 장기 협력관계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의 제약, 바이오 기업을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하여 일본의 카르나바이오사이언스(Carna Biosciences, Inc.)사와 공동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③ 임상시험 분석 사업

  생동시험의 경우 복제약 개발이나 바이오시밀러 개발 중인 회사가 주요 수요자가 되며, GLP 전임상, 임상, 바이오 분석분야에서는 신약 개발 중인 제약사가 주요 수요자 입니다.


3) 내수와 수출의 구성

 ① 신약 연구개발 사업

 신약 연구개발 사업에서 현재 당사는 국내/외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서 지급받는 연구비("전략적 제휴 매출")를 매출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② 구조규명 연구 사업

 당사의 구조규명 연구 사업의 주 고객은 해외의 대형 제약회사나 선진 바이오 회사입니다. 국내 제약회사 혹은 바이오 회사의 경우 구조 기반 신약 발굴 기술에 대한 인식이 아직 부족한 상태입니다. 이에 일본, 미국, 그리고 유럽의 제약회사와 바이오 회사들이 당사의 주요 고객층이 됨에 따라 대부분의 매출이 수출로부터 창출되고 있습니다.


  ③ 임상시험 분석 사업

  당사의 임상시험 분석 사업의 주 고객은 복제약, 바이오시밀러, 신약 개발 중인 국내 제약사이나 국내에 진출해 있는 글로벌 제약사에서의 용역의뢰로 인한 매출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향후 현재 임상 진행 중인 질환 분야에 집중하여 신규 신약 연구개발 사업을 전문 제약 및 바이오사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세계시장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1) 관절염 진통소염제 분야

전세계적으로 관절염 환자는 3.5억명 정도로 추산되며, 미국에서만 약 40만명이 관절염으로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NSAID 시장규모가 약 18조원이상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NSAID소염진통제 제품과 기존 COX-2 조절제가 있으며 기존 COX-2 조절제의 경우 혈압상승의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대안의 부재로 매출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관절염 진통소염제는 조직특이적 작용 기작을 특징으로 합니다. 카보닉안하이드라제(이하 CA로 약칭)의 기본 기능은 위에서의 pH조절 기능을, 적혈구 내에서는 폐에서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저장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CA는 위장과 혈관 내에는 많이 분포하지만, 관절에서는 CA가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CG100649는 위장과 혈관 내에서는 CA와 결합해 COX-1과 COX-2에 영향을 미치지 않다가 CA가 거의 없는 관절에서는 COX-2를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이상적인 관절염 진통소염제 입니다.


2) 슈퍼박테리아 박멸 항생제 분야

당사는 이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신약 개발 역량을 인정 받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CG400549는 유럽에서 임상 1상 시험을 종료하고 미국에서 임상 2a상 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으며 임상 2b상 시험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 약제는 한번도 항생제로 사용된 적이 없는 새로운 계열의 슈퍼박테리아 박멸 항생제입니다. 2010년에는 세계 5대 제약사 중에 하나인 아스트라제네카와 이 분야에서 공동연구개발 전략적 제휴를 체결해서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또한 2011년에는 세계적으로 크게 이슈가 되고 있는 NDM-1 단백질의 3차원 구조를 세계 최초로 규명하였고 현재 다국적 제약사들과 슈퍼박테리아용 항생제 연구개발의 전략적 제휴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이 분야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과제를 발굴하고 세계적인 제약기업들과 제휴하여 개발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3) 분자표적 항암제 분야

분자표적 항암제 분야에서는 현재 임상 1상 후기 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임상2상 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CG200745에 이어 새로운 개발후보를 확정하고 있습니다. 이 후보는 자체에서 발굴한 것으로 암세포의 성장, 분열, 영양공급에 필수적인 3종류의 단백질들을 동시에 공략하여 암세포를 괴멸시키는 작용기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후보 외에도 일본의 SBI 바이오텍과 공동으로 진행한 세포주기를 조절하는 항암제를 발굴하는 과제도 계속 진행 중입니다. 앞으로도 분자표적항암제에 대한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기 때문에 계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 용도 주요상표 등 매출액(비율)
연구개발용역 서비스 임상시험분석 서비스 - 2,320 (51.2)
구조규명연구 서비스 구조규명 서비스 - 36 (0.8)
상품매출 도소매 의약품도소매 도소매 - 1,803(39.7)
임대업 임대 임대 임대 - 377(8.3)
합계 - - 4,536 (10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당사는 사업의 특성상 주요 제품은 현재 연구개발 중이므로 가격변동추이를 표기 할수 없습니다.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고
유전자
재조합
시약재료비 DNA cloning(재조합) 신약개발연구          6,352 -
DNA cloning(발현확인) 신약개발연구          6,404 -
insect cell-culture 신약개발연구         35,411 -
단백질
분리정제
시약재료비 대장균배양 신약개발연구         11,027 -
분리정제 신약개발연구        12,632 -
QC 신약개발연구        11,237 -
단백질/화합물
구조해석
시약재료비 crystallization 신약개발연구          4,879 -
X-ray 단백질 구조해석 신약개발연구           3,280 -
NMR 화합물/단백질 분석 신약개발연구                - -
단백질
활성확인
시약재료비 활성확인 (invitro) 신약개발연구        98,039 -
세포를 이용한 독성확인 신약개발연구        50,610 -
방사선동위원소를 이용한 활성확인 신약개발연구                - -
약동역학 시약재료비 동물을 이용한 독성확인 신약개발연구        15,760 -
Mass를 이용한 확인 신약개발연구       106,641 -
Modeling 시약재료비 Modeling 신약개발연구       151,748 -
의약합성 시약재료비 의약합성 신약개발연구       135,164 -
의약제제 시약재료비 의약제제 신약개발연구         75,472 -
임상 시약재료비 임상 신약개발연구                - -
분석서비스 시약재료비 분석서비스 신약개발연구        238,919 -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천원)
품 목 제15기 제14기 제13기
LB broth       460       460 460
Pfu Turbo DNA Polymerase - - 606
Ampicillin 789 789 789
HiTrap Chelating       203       181 -
crystalscreen 1 & 2       535       535 535
1000ul easy fill tip       150       150 150
ultima Gold cocktail - - -
Dual Luciforase Reporter assay system    2,129    2,129 2,129
Acetone 30 30 33
Hybond-P       460       460 460
HYQ-SFX       530       530 530
NMR tube - - -


(1) 산출기준

신약연구에 소요되는 원재료는 수량 및 성격에서 표준화되어 있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격변동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해당 품목의 가격등락을 의미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당해 사업연도에 발생한 총 구매비용을 총구매수량으로 나누어 산정하였습니다.


(2) 주요 가격변동원인

시기별로 가격의 변동이 크지 않지만 대부분이 수입제품이므로 환율의 변동에 따른 영향력은 있습니다.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당사는 연구기업의 특성상 생산능력(프로젝트 수행능력)은 연구원의 기본자질과 풍부한 경험의 정도에 의해서 좌우되므로, 생산능력이 실험기계나 연구실의 단순한 인프라의 규모로 산정되지는 않으며, 연구의 단계별로 일정한 부분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연구네트워킹을 통한 외부의 전문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협업이 가능하므로생산능력이 물적조건에 의해 제약되기보다는 회사의 연구전략에 의해서 정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나.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2014년 12월 31일]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및 연구소 자가 성남 기계장치 599,640 145,750 - 138,779 606,611 -
국고보조금 -95,515 -6,032 - -26,863 -74,684 -
비품 13,998 1,800 - 5,849 9,949 -
차량운반구 19,946 - - 5,838 14,108 -
시설장치 218,096 9,275 - 77,906 149,465 -
건물 12,126,000 - - 254,327 11,871,673 -
토지 5,364,000 - - - 5,364,000 -
서울 기계장치 607,867 - - 293,486 314,381 -
비품 42,960 - - 33,682 9,278 -
차량운반구 - - -
- -
시설장치 50,347 - - 27,470 22,877 -
건물 2,095,380 - - 61,349 2,034,031 -
토지 1,230,620 - -
1,230,620 -
CG Pharmaceuticals, Inc.   임대 미국 비품 1,259 - - 504 755 -
합계 22,274,598 150,793 - 872,327 21,553,064 -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완료된 투자

판교 컨소시엄 연구소 설립에 투자하였습니다. 2009년 하반기부터 착공을 시작하여 2011년 완공 되었습니다. 당사를 포함해서 바이오벤처 20여개사가 공동으로 투자하였습니다.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천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15기 제14기 제13기
신약
연구
개발
전략적
제휴
매출
기술
정보료
수 출 - - -
내 수 - 3,000,000 -
합 계 - 3,000,000 -
연구
개발비
수 출 - - -
내 수 - - -
합 계 - - -
구조
규명
연구
연구
서비스
매출
기술
정보료
수 출 - - -
내 수 - - -
합 계 - - -
연구
개발비
수 출       -         72,372 150,994
내 수        35,973           9,773      63,599
합 계 35,973 72,372 214,593
연구
개발
용역
임상
시험
분석
생동 내 수      1,565,912        984,741 2,372,193
분석 내 수         453,912         91,277 434,639
컨설팅외 내 수        300,400        266,071 617,612

합 계     2,320,224     1,342,089 3,424,444
임대 임대 임대료수입 내 수        376,800        248,642 -
합 계        376,800        248,642 -
상품 상품 상품매출 수 출       1,705,066       - -
내 수       97,512        122,986 -
합 계        1,802,578        122,986 -
합 계 수 출         97,512         72,372 150,994
내 수     4,438,063     4,723,490 3,567,991
합 계     4,535,575     4,795,862 3,718,985
주1) 상기 수출금액은 매출대금의 청구시점의 한국은행 기준환율을 적용하여 원화로 환산하였습니다.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당사의 판매활동은 전략적 제휴를 체결시키기 위하여 희망제약회사를 발견하고 동의 연구내용을 협의하여 제휴계약내용으로 연결시키는 활동입니다. 따라서 일선 연구원수준에서 접근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니라 해당 분야 연구 활동에 정통한 담당임원과 대표이사가 해당 활동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2004년 11월부터 새로이 시작한 "구조규명 용역 사업"은 당사의 전략적 제휴회사인 일본의 카르나 바이오사이언스(Carna Biosciences, Inc.)사가 독점판매계약을 맺고 현재 판매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매출유형 품목 구분 판매경로
전략적제휴매출 - 국내 당사 → 고객사
수출 당사 → 고객사
연구용역매출 - 국내 당사 → 고객사
수출 당사 → 고객사
당사 → (대리점) → 고객사
연구개발용역 - 국내 당사 → 고객사


(3) 판매방법 및 조건

당사의 현재 매출 중 전략적 제휴매출은 고객사와 직접 접촉하여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4) 판매전략

1) 신약 연구개발 사업

당사의 신약 연구개발 사업은 두 가지 형태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연구 초기단계부터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여 연구비를 지원받는 "전략적 제휴 매출"
- 임상을 마무리하고 다국적 제약회사 등에 기술이전을 하는 "기술이전매출"

당사는 향후 영업도 추가적인 "전략적 제휴 매출"을 확보하기 위하여 당사 신규과제 혹은 잠재적 제휴사의 신규과제를 당사 구조 기반 신약 발굴 기술을 활용하여 연구를하는 "전략적 제휴"의 체결 기회를 모색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당사는 아래와 같은 영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해외 바이오 파트너링(일대일 회의) 참가
- 해외 바이오 관련 전시회 참가
- 논문 발표

 2) 구조규명 연구 사업
당사는 구조규명 연구 사업에서는 2004년 11월 일본 고베 시에 소재한 카르나 바이오사이언스(Carna Biosciences,Inc.)사와 대리점계약을 체결하고, 카르나 바이오사이언스사가 당사의 구조규명 연구 사업부문을 전세계를 대상으로 판매하도록 하였습니다. 카르나바이오사이언스사는 현재까지 아래의 국제 바이오 전문 학회 및 전시회에 참가하여 당사의 구조규명 연구 사업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3) 임상시험 분석 사업
당사는 임상시험 분석 사업에서는 인수합병된 서울의약연구소에서 보유한 영업조직을 승계하여 복제약, 바이오시밀러, 신약 개발 중인 혹은 계획 중인 제약사를 상대로 영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5. 수주상황

(단위 :천원)
거래처 계약명 수주총액 기납품액 당기수익 수주잔액
바이오톡스텍 신약후보물질개발    700,000              -            -      700,000
안국약품 외 연구개발용역(생동) 3,639,777 143,953  1,565,912  1,929,912
SK케미칼 외 연구개발용역(분석) 671,130 140,585     453,912      76,633
녹십자 외 연구개발용역(바이오) 23,400  -      23,400             -
JW중외신약 외 연구개발용역(임상) 277,000 -    277,000             -
코스메카코리아 외 연구개발용역(기타) 5,335 2,500        2,835             -
중앙대학교산학협력단등 구조규명서비스 35,973              -      35,973            -  
메디웰에코 외 상품매출  1,799,743              -  1,799,743             -
코스메카코리아 외 임대료수입     376,800              -    376,800             -
 합 계  7,529,158 287,038  4,535,575   2,706,545


6.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자금운용의 일부로 증권회사의 주가지수 연계 수익증권(ELS)와 파생결함증권(DLS)를 당기 처분하였습니다. ELS의 처분가액은 695,000천원이며 처분이익은 25,948천원 발생하였습니다. DLS의 처분가액은 1,000,000천원이며, 처분이익은 7,597천원 발생하였습니다.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 해당 사항 없음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계약일 계약기간 계약명칭 계약상대방 계약의 개요
2004.05.31 2004.05.31~ 공동 신약 연구개발계약 Carna Biosciences - 10개의 표적단백질에 대한 신약 공동  연구
2004.10.28 2004.10.28  
~ 2006.10.27
단백질 판매대리권 계약 Carna Biosciences - 당사의 단백질을 해외제약회사에 판매하는
  대리권 계약
- 2년 계약기간후 연장
2005.06.01 2005.06.01
~2007.05.31
항암제공동개발 한국화학연구원 - 3년간 매년 1억원의 연구비 지급
- 당사가 의약디자인하고 화학연구원은  의약
  합성을 담당함
- 성과는 당사가 가짐
2005.10.12 2005.10.12
~2007.10.11
항암제개발 전략적 제휴 Oncotherapy - 항암제공동개발
- 2년간 120만$ 수령
- 성과물 공유
2005.10.12 2005.10.12
~
공동연구계약 OncoTherapy
Science Inc
- 1차년도 : $480,000-
- 2차년도 : $720,000-
2006.02.01 2006.02.01
~2007.01.31
공동연구계약 OncoTherapy
Science Inc
Carna Biosciences Inc
- $260,000-의 연구비 지급.
- 연구결과 발굴되는 특허 등의 지적재산권과 그 이익은 3사가 공유.
2006.03.30 2006.03.30
~2007.03.29
항앙제 개발을 위한 연구계약 다이이치 제약(일) - $700,000-의 연구비 지급.
- 선도물질의 발굴 시 성공보수를 지급.
- 다이이치 제약이 발굴한 항암 표적의 3차원구조 규명 및 이를 바탕으로
  신개념 항암제 선도물질 발굴을 담당하는 계약임.
2006.04.11 2006.04.10
~2006.10.09
질환 관련 단백질의 삼차원 구조 규명 서비스 계약 체결 타나베 제약 (일본)
카르나 바이오사이언스(일본)
- $150,000-의 연구비 지급
- 질환관련 단백질 (표적 단백질)의 삼차원구조를 규명해서 관련된 정보를
  타나베 제약에 제공.
2006.05.08 2006.04.01
~2007.03.31
신약 연구개발 계약 다이이치 제약(일) - $400,000-의 연구비 지급.
- 기존 연구계약에 의해 발굴된 선도물질의 최적화 연구계약임.
2006.05.08 2006.04.01
~2007.03.31
질환단백질 분석 및 리간드 발굴 연구개발 과제 협약 체결 과학기술부 - 200,000,000원(정부출연금)
- 과학기술부 생체기능조절물질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신규질환표적단백질의 3차원 구조 규명 및 복합체 구조 연구를
  통하여 신약후보 물질 발굴
2006.05.08 2006.04.01
~2007.03.31
비만치료제 후보물질 창출 연구개발 과제 협약 체결 과학기술부 - 720,000,000원(정부출연금 및 민간부담금 포함)
- 과학기술부 생체기능조절물질개발사업의 일환으로 비만치료제 후보물질 창출.
2006.05.16 - 차세대 관절염 진통소염제(PAC10649)관련한 공동 연구개발  제휴 체결 (주)아모레퍼시픽 - 계약금액 : $2,250,000-
- Milestone : $31,750,000-
- (주)아모레퍼시픽이 영국에서 임상1상을 성공적으로 완료한 상태이며,
  당사는 연내 임상   2상 시험을 시작할 예정임.  
- 계약과 동시에 당사와 ㈜아모레퍼시픽은 공동개발위원회를 구성함
- 계약기간은 제품 출시일로부터 10년과 특허만료일 중 늦게 도래하는 날임.
- 당사는 전세계 시장(인도와 한국은 태평양이 보유)에 대한 판매권을 갖게
  되며, 다국적 제약사에 재 라이센싱을 할 수 있는 권리도 가지게 됨.
- (주)아모레퍼시픽은 계약과 동시에 상기의 계약 금액에 해당하는 당사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함.
2006.06.16 2006.06.01
~2007.05.31
Genomics를 이용한 HDAC저해제 후보물질 창출연구 한국화학연구원 - 516,321,000원(정부출연금)
- 연구결과로 발생되는 산업재산권은 공동명의로  출원하며,
  당사는 전용실시권을 가짐.
2006.07.24 2006.04.01
~2008.03.31
총괄관리기관 선정 지식경제부 - 6,045,000,000원(정부출연금및민간부담금포함)
- 지식경제부 중기거점기술개발사업의 하나인
  "삶의 질 개선제 신약 후보물질 발굴" 과제의 총괄 관리기관으로 선정되어
  협약서를 체결함.
- 경구용 항진균제, 뇌졸중 치료용 신경보호제, 섬유장 치료제 및 신개념
  당뇨병 치료제 등 삶의 질을 개선하는 효과가 큰 분야의 신약 후보 물질
  발굴 목적
2006.07.25 2006.07.01
~2007.03.31
뇌기능활용및뇌질환치료기술개발연구사업의 뇌 염증 질환 치료제 발굴 과제의 주관연구기관으로 선정 뇌기능활용및뇌질환치료기술개발연구사업단 - 654,000,000원(정부출연금 및 민간부담금 포함)
- 구조기반신약연구개발기술을 이용하여 뇌염증 관련 표적단백질 억제제
  후보물질 발굴
2007.10.01 2007.10.01
~2008.09.30
금속효소의 가상스크리닝 기술을 활용한 빈혈치료제 후보물질의 발굴 과제의 주관연구기관으로 선정 중소기업청 - 103,500,000원(정부출연금 및 민감부담금 포함)  
  중소기업청의 블루오션사업의 주관연구기관으로 선정되어 협약서를 체결함
2007.11.01 20007.11.01~2008.07.31 차세대 항염증 및 통증치료제 개발 주관연구기관으로 선정 지식경제부 - 1,660,000,000원(정부출연금및민감부담금포함)
- 지식경제부 바이오스타사업의 주관연구기관으로 선정되어 협약서를 체결함
  (계속과제)
2007.12.01 2007.12.1~
2008.11.30
표적구조기반 최적화 및 후보물질발굴 보건복지부 - 1,274,000,000원(정부출연금및민감부담금포함)
- 보건복지부의 메디클러스터사업의 세부연구기관으로 선정되어 협약서를
  체결함 계속과제
2008.02.25 ~2009.02.25 research agreement-용역수행 Daiich Sankyo - 타켓 단백질, 기술접근료 30만불외 구조 규명 성공시 보수료는 별도로 받음.
2008.02.26 - 이전기술: 저 산소증으로 유발되는 빈혈, 뇌신경 손상, 뇌졸중 등 의 치료제 후보 물질 Palkion
(proquest 와의 joint venture)
- Palkion사의 초기 지분 50%소유함. 초기 기술료  및 향후 2년간의
  연구개발비와 개발의 단계에 따른 성공기술료, 상품화시 로열티
2008.05.01 ~2010.03.31 슈퍼박테리아 감염증 치료를 위한 슈퍼박테리아 박멸 항생제 CG400549의 개발 보건복지부 - 18억(정부출연금 포함)
-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사업의 주관연구기관으로 선정되어 협약서를 체결함
2009.02.01 2009.02.01~2011.01.31 표적 항암제 공동연구 한미약품(주) - 신규항암제 공동 개발
2010.01.12 - 항생제 공동연구 아스트라제네카 - 신규항생제 공동 개발
2010.06.29 2010.06.01~
2011.03.31
슈퍼박테리아 박멸 항생제 해외임상, 제품화 기술 개발 지식경제부 - 바이오의료기기 산업원천 기술 개발 사업 과제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협약서를 체결함
2010.09.30 2010.09.30~
2010.10.30
SKY저해제 권리지분 및  공동연구개발 계약 체결 (주)바이오톡스텍 - 10억
- SKY저해제 공동 연구 개발
2010.11.30 2010.11.30~2011.01.15 Fabl저해제 권리지분 및 공동연구개발 계약 체결 (주)바이오톡스텍 - 10억
- Fabl저해제 공동 연구 개발
2012.12.27 2010.11.30~2011.01.15 Fabl저해제 권리지분 가치 재산정에 따른 수정 공동연구개발 계약 체결 (주)바이오톡스텍 - 7억
- Fabl저해제 수정 공동 연구 개발
2013.12.23 2013.12.23~2014.02.05 CG100649의 완제품에 사용되는 원료의약품의 '생산기술' 및 '제법특허' 이전 화일약품(주) -30억
-'생산기술' 및 '제법특허' 이전 계약체결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 회사 조직도 참조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15기 제14기 제13기 비 고
원  재  료  비 155,864 188,567 223,645 -
인    건    비 2,183,181 2,044,859 2,016,236 -
감 가 상 각 비 657,435 568,481 848,266 -
위 탁 용 역 비 2,614,889 2,833,828 2,250,952 -
기            타 946,686 1,010,391 1,690,211 -
연구개발비용 계 6,558,055 6,646,126 7,029,310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6,558,055 6,646,126 7,029,310 -
개발비(무형자산) 0 0 0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44.6% 138.6% 189.05% -

※제15기, 제14기는 연결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나. 연구개발 실적

당사는 현재 총 2건의 신약과제 연구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주요 연구개발 과제로는 1)각 내성균주의 출현으로 새로운 개념의 치료제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슈퍼박테리아 박멸 항생제 분야 2)암세포 특이적인 분자 표적 항암제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앞의 세가지 분야는 신개념 치료제에 대한 수요가 높은 분야입니다.

과제명 적용분야 연구개발단계 비 고
슈퍼박테리아 박멸 항생제(ENR 저해제) 슈퍼박테리아 박멸 항생제 임상2a상 완료 지식경제부 산업원천기술개발 사업 진행,선진제약/바이오사와 공동 개발협의 중
표적 항암제(HDAC 저해제) 분자 표적 항암제 임상1상 완료 보건복지부 '보건의료기술 개발사업'진행
주1) ENR: Enoyl-(acyl-carrier protein) reductase, HDAC: Histone deacetylase

현재 개발이 진행중인 분자 표적 항암제 그리고 슈퍼박테리아 박멸 항생제에 대한 자세한 기술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슈퍼박테리아 박멸 항생제(ENR 저해제) 발굴
아래와 같은 개발계획은 당사의 계획대로 진행될 경우 이루어 질 수 있으며, 연구계획의 지연이나 예상 외의 문제점으로 인해 일정이 연기되거나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신약개발에 있어서 예정된 일정이 변경 혹은 지연되는 경우는 빈번하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연구과제명 슈퍼박테리아 박멸 항생제(ENR 저해제) 발굴
적응증 슈퍼박테리아 박멸 항생제, 특히 MRSA에 약효가 우수한 항생제
연구개발체계 ■개발 주체: 크리스탈지노믹스(주)
■협력 체계: 케이티앤지가 연구 초기단계에 연구비를 지급하였고 이익을 분배하게 됩니다.
시장의 수요 항생제 시장에서는 기존 항생제들에 대한 내성을 가진 병원균들의 증가로 내성균주를 박멸할 수 있는 슈퍼박테리아 박멸 항생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1990년대 후반부터 대부분의 대형제약회사들이 항생제연구를 하지 않고 QOL(Quality of Life)관련된 질환들에 대한 연구를 집중하여, 특히 슈퍼박테리아 박멸 항생제의 출시가 뜸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일부 전문가들은 기존 항생제들로는 치료할 수 없는 superbug의 출현에 따른 의료위기를 예고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주요 경쟁제품 1. 슈퍼박테리아 박멸 항생제(ENR 저해제)를 발굴하고 있는 회사는 Affinium(캐나다)으로, 글락소스미스클라인사로부터 기술이전을 받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현재 시판되고 있는 내성균주 항생작용이 있는 항생제는 Zyvox (자이복스, 2012년 매출 13억불)가 대표적입니다.
3. 현재 Affinium의 경우 신약 후보물질(전임상 단계라고 알려짐)의 화학구조가 공개되어 있지 않으므로 입수가 가능한 자이복스(화이자사, Pfizer) 혹은 시너시드(사노피-아벤티스사, Sanofi-Aventis)와 비교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의
내용
ENR은 미생물의 세포벽을 구성하는 필수요소인 지방산을 합성하는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enoyl-(acyl-carrier protein) reductase의 약자입니다. 이 ENR의 기능을 저해시키면 세포벽이 만들어지지 않아 세균 증식이 억제되어 항균효과를 나타냅니다. ENR은 기존의 의약용 항생제와는 전혀 관련이 없는 신개념 표적 단백질입니다. 따라서 내성균주 치료에 획기적인 치료제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당사는 ENR의 삼차원 입체구조를 규명하고 이를 활용하여 당사의 핵심기반기술인 구조 기반 신약 발굴 기술을 활용하여 독창적인 신물질을 발굴하였습니다. 그 결과 신약 후보물질(CG400549)을 발굴하고 물질특허를 출원하였습니다.
그리고 미국과 일본 그리고 중국특허를 확보하였습니다.
효능비교 당사의 신약 후보물질(CG400549)과 자이복스(화이자)를 감염동물모델에서 자체적으로 비교실험을 하였습니다.
구    분 자이복스 CG400549
경구투여 시 약효 있음 약효 있음
주사투여 시 약효 있음 약효 있음
2000년 7월부터 자이복스에 대한 내성을 가진 MRSA 균들이 출현한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감안할 때, 동등한 효능으로서 새로운 작용기작을 가진 항생제는 충분한 상업적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향후 자이복스에 대한 내성으로 인해 새로운 신개념의 항생제가 필요한 시점이 도래할 것이라고 기대됩니다.
기대효과 기존 항생제의 내성 문제를 해결하여 내성균주에도 약효가 있고 시판되고 있는 자이복스보다 우수한 항생 효과를 보이고 있으므로 시장성이 매우 뛰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황색포도상구균에 높은 약효를 가지고 있으므로, 향후 2-3년 뒤에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VRSA (반코마이신 내성 황색 포도상 구균, Vancomycin-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에도 좋은 치료제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품화계획 미국 임상 2a상 시험이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으며 환자 전원이 완치되는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다국적 제약사들과 기술이전 협의를 진행하는 동시에 미국 임상 2b상 시험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2) 분자표적 항암제 (HDAC 저해제)
아래와 같은 개발계획은 당사의 계획대로 진행될 경우 이루어 질 수 있으며, 연구계획의 지연이나 예상 외의 문제점으로 인해 일정이 연기되거나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신약개발에 있어서 예정된 일정이 변경 혹은 지연되는 경우는 빈번하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연구과제명 분자표적 항암제(HDAC 저해제) 개발
적응증 고형암, 혈액암 등
연구개발체계 ■개발주체: 크리스탈지노믹스㈜
■협력체계: 본 과제는 2,002년 한국화학연구원(KRICT)와  공동연구를 시작하였으며 2,013년 보건복지가족부 산하의 "국산희귀의약품개발사업"의 지원과제로 선정되어 개발 중에 있습니다.
시장의 수요 암은 사회에서 가장 활동력이 있으며, 국가에 기여하는 연령층인 30~60대의 사망원인 중에서는 가장 높은 것으로서,1992년 미국 국립 보건원 (NIH)의 기초 암연구 및 개발에 투자한 연구비는 약 20억불, 1993년 약 22억불로서 NIH가 지원하는 전체 연구 투자액에 약 23%를 차지합니다. 항암제의 경우 아직은 획기적인 특효약이 개발되어 있지 않고 또한 기존의 화학요법 (chemotherapy)은 암세포와 정상 세포를 구별할 수 없어서 그 부작용이 상당히 심합니다. 따라서 암세포에 특이하게 작용하는 항암제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주요 경쟁제품 현재 Pipeline 에 있는 제품 중 가장 앞서가는 제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Merck & Co.-Zolinza(Apporved)
2. Gloucester Pharmaceuticals - Depsipeptide (phase II)
3. Novartis - panobinostat (phase II/III)
기대효과 암세포에 특이하게 작용하는 분자표적 항암제 개발을 위해서는 먼저 의약 표적 단백질 (therapeutic target protein)을 찾고 이를 이용하여 의약을 설계하는 연구가 필요합니다. 많은 항암제 표적 단백질 중에서 histone deacetylase (HDAC)는 암세포에 대한 선택적 작용이 있기 때문에 특히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한 FDA에서는 항암제에 대해서는 Fast track program을 두고 있어서 임상 2단계의 자료를 바탕으로 치료제로 쓸 수 있도록 허가 해주고 있습니다.
상품화내용 현재 진행 중인 보건의료기술개발사업의 지원과 자체자금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임상 1상 시험을 성공적으로 종료하였으며, 췌장암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 2상 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HDAC 항암제가 기존 항암제와 병용투여시 상승작용이 있음을 확인함에 따라 이와 관련된 임상 1b상 시험을 동시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9.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사업과 관련된 최근 5년간의 특허권 현황

등록일 특허명 내용
2008.3.10 히스톤 디아세틸라제 저해활성을 갖는 알킬카바모일 나프탈렌일옥시 옥테노일 하이드록시아마이드 유도체,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유효성분으로 하는 항암제용 약학 조성물 HDAC(745)
2009.3.9 특정 아미노산이 표지된 단백질과 1D NMR 기법을 이용하여 단백질의 활성 부위에 결합하는 화합물을 검색하는 방법 원천기술
2009.6.1 단백질의 활성부위에 결합하는 화합물을 선별하는 방법 원천기술
2011.7.6 Fab I 저해제 및 그의 제조 방법 ENR(549)
2011.11.11 히스톤 디아세틸라제 저해활성을 갖는 알킬카바모일나프탈렌일옥시프로페닐 하이드록시벤즈아마이드 유도체,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유효성분으로 하는 항암제용 약학 조성물 HDAC(745)
2012.3.14 Alkylcarbamoyl naphthalenyloxyoctenoyl hydroxyamide derivatives having inhibitory activity against histone deacetyalse and preparation thereof HDAC(745)
2012.7.27 Fab I inhibitor and process for preparing same ENR(549)
2012.9.7 Fab I inhibitor and process for preparing same ENR(549)
2013.5.20 히스톤 디아세틸라제 저해활성을 갖는 알킬카바모일나프탈렌일옥시프로페닐 하이드록시벤즈아마이드 유도체,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유효성분으로 하는 항암제용 약학 조성물 HDAC(745)



2246.13

▼21.12
-0.93%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75,500▼
  2. 삼성전자60,800▼
  3. 현대차131,000▲
  4. 모나리자6,270▲
  5. 삼성바이오로483,500▲
  6. 남선알미늄4,355▲
  7. 고려제약10,650▼
  8. SFA반도체5,850▲
  9. 셀트리온헬스55,200-
  10. SK하이닉스98,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