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0 0 (0.00%)
10/23 장마감 관심종목추가 관심종목 관심종목
알티캐스트에 대한 AI매매신호
현재ai매매신호는?

기업정보

알티캐스트 (085810) ALTICAST Corporation
디지털방송용 소프트웨어 솔루션 개발 및 공급하는 기업
코스닥 / 소속업종 없음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디지털 방송용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당사의 특성상 디지털 방송의 주체인 유료방송사업자가 당사의 주 고객이 됩니다. 디지털 방송 서비스 환경에서 북미, 유럽, 아시아 및 국내 방송사업자들은 신규 서비스 도입 및 멀티스크린, 멀티 디바이스 환경의 TV 서비스 제공 등의 당면 과제를 성사시키기 위하여 통합 플랫폼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가. 업계 현황


(1) 디지털방송 산업

① 산업의 연혁 및 성장과정
텔레비전 방송은1936년11월 영국의BBC가 정규방송을 시작한 이래 컬러 텔레비전, 대형화면 등이 등장하면서 텔레비전 방송의 발전을 이끌어 왔으나1990년대 중후반까지는 주로 일방적으로 프로그램을 시청자에게 전달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여 왔습니다. 일방적으로 보내어지는 텔레비전 프로그램 앞에서 수동적으로만 존재하던 시청자들은 점차 자신만의 방송 프로그램 통제권을 원하게 되었으며 시청자들의 방송에 대한 욕구는 다양한 방법으로 방송 프로그램에 반영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양방향 방송 서비스는 기존의 텔레비전 내용과 분리된 내용을 시청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길을 확보하면서 점차 자리를 잡게 되었는데, 스포츠 중계시 경기전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퀴즈쇼에서 정답을 시청자들에게만 보여주는 것이나, 뉴스보도 중에 시청자들이 원하는 뉴스에 대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들과 같은 보충정보서비스(Enhanced Application Service)가 그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양방향 방송 서비스는 EPG(Electronic Program Guide)에 이르러서 더욱 강화되었는데, 시청자들이 방송 프로그램을 직접 보지 않고도 EPG를 통해서 대강의 줄거리와 방송시간을 알아서 특정한 프로그램을 시청하게 됩니다. 또한 주문형방송(VOD)은 시청자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이나 영화를 원하는 시간에 제공해주는 양방향 서비스인데, 특히 모든 케이블시스템에서는 양방향서비스를 고려할 때마다 항상 이 서비스가 가장 먼저 서비스 후보 목록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주문형방송(VOD)은 완전히 일방적으로 편성되어 보내지는 방송 프로그램과는 달리 독립적인 컨텐츠 데이터베이스를 중심으로 시청자들의 요구에 따라 시청자들이 편한 시간에 컨텐츠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면서 탈 프로그램 현상과 시청자의 통제권한을 동시에 강화시켜 왔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양방향 디지털방송은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② 디지털방송의 특성

- 수신화질의 비약적인 향상

기존의 아날로그 방송에 대비한 디지털방송의 가장 큰 기술적 특징은 우선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을 들 수 있습니다. 디지털TV는 아날로그TV에 비해 넓은 화면비율에 더욱 깨끗한 화질을 제공합니다. 이는 아날로그TV의 결점인 고스트(ghost) 현상과 전파 간섭 현상을 방지할 수 있고, 아날로그TV에 비해 훨씬 더 높은 해상도의 화면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전송 대역의 효율적 이용

디지털 방송은 디지털 압축기술을 이용하여 전송대역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TV에서는 디지털 압축기술을 활용하여 동일 아날로그 대역에서 SDTV(Standard Definition TV)급의 방송은 4~6개 채널, 고화질의 HDTV 방송은 1~2개 채널의 제공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지상파, 케이블TV, 위성방송, IPTV 등을 막론하고 디지털화는 채널 용량의 급격한 증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기존 아날로그 방송과 디지털방송의 가장 현격한 차이점은 메시지 교통방향입니다. 아날로그 방송을 통한 메시지는 방송사로부터 일방적으로 시청자들에게 전달되는 반면, 위성, 디지털케이블, IPTV 등의 통신수단과 융합된 디지털 방송을 통한 메시지는 양방향으로 전달됩니다. 예를 들면, 강사에 의해 일방적으로 전달되던 방송교육이 강사와 학생간의 질문이나 답변을 주고받는 상호작용을 통해 교육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2) 디지털 방송용 소프트웨어산업

① 산업의 연혁 및 성장과정
디지털 방송용 소프트웨어는 서버용 방송송출시스템, 셋톱박스용 미들웨어, 애플리케이션, UI/UX 등의 제품군으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TV 내부 기능의 초기 개발 편의 및 유지보수 편의를 위해 개발되었고, 더 나아가 전통적인 디지털TV를 넘어 VOD, 양방향 정보제공 서비스 및 방송사업자의 통신결합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응용프로그램까지 새로운 서비스 제공을 가능케 하면서 성장해 왔습니다. 아날로그 텔레비전 방송시대에 본격적으로 양방향 서비스의 가능성을 열어준 것은 미국의 방송사업자, 가전업체, 통신기술 업체 등이 기술연합을 형성하여 IP, HTML 등 기존의 인터넷 기술을 이용하여 개발한 ATVEF(Advanced Television Enhancement Forum) 기술입니다. 이후 ATSC(Advanced Television Systems Committee)그룹에 의해 디지털 환경에 맞는 양방향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개발된 DASE(Digital Applications Software Environment)가 구현 되었으며, 유럽의 디지털 전송방식인 DVB의 관련 기술로 유럽 및 아시아의 많은 국가들이 수용하고 있는 MHP(Multimedia Home Platform) 기술이 있습니다. 이후 MHP 기술은 미국의 케이블 방송사들이 공동으로 채택한 OCAP(Open Cable Application Platform)기술의 개발에 기반 역할을 했고 미국의 지상파 방송사들이 채택한 ACAP(Advanced Common Application Platform)의 형성에도 큰 기여를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국내 지상파, 위성방송, 케이블방송 및 IPTV 사업자들은 모두 디지털방송을 상용화 하였으며, 일부 케이블방송 가입자가 아직 아날로그 방송을 시청하고 있습니다.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방송컨텐츠도 디지털화하고 있으며, 영상품질도 HD급의 고화질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디지털방송 컨텐츠의 이용 편이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TV의 타임머신 기능, PVR 등 방송물의 녹화 및 재생을 지원하는 다양한 기술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방송컨텐츠가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고 사용자에 의해 녹화됨에 따라 고화질, 고품질의 방송 저작물이 손쉽게 불법으로 유통될 수 있는 환경에 노출되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한 저작권 보호기술에 대한 요구가 증대하고 있습니다. 케이블 방송 등 유료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방송물에는 CAS기술을 이용하여 방송컨텐츠를 보호하고 있으며, 모바일 디바이스(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등) 보급 확산에 따라 녹화물에 대한 보호기술로 DRM을 추가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② 산업의 특성

- 기존 기업간 경쟁

국내의 경우 디지털 방송용 소프트웨어 산업의 기존 기업간 경쟁 강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디지털 방송용 소프트웨어 시장은 당사가 방송송출시스템 및 미들웨어 등에 있어 대다수의 디지털 케이블방송, 디지털 위성방송 및 최대 IPTV 사업자와 계약관계에 있어 절대적 경쟁 우위에 있으며, 해외 시장의 경우에도 과거 Canal+의 'MediaHighway' 제품군을 사용하여 현재도 확고한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Cisco Systems(구, NDS), 과거 OpenTV 제품군을 사용하여 2위 사업자의 위치를 공고히한 Nagravision 등 기존 디지털 방송용 소프트웨어 전문기업군과 Motorola, Pace, Thomson, Echostar, 삼성전자, 휴맥스 등의 셋톱박스 전문 기업들의 자체 소프트웨어 솔루션이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 잠재적 진입자 위험

디지털 방송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소프트웨어 기술임과 동시에 세계적으로 전송방식 및 디지털 전송방식에 대한 표준이 국가별로 정해져 있어 소프트웨어 제작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언제든지 시장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초기 개발비용을 감안할 경우 신규시장 진입자의 기술투자 비용으로 인해 가격적 경쟁력을 확보하지는 못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방송사업자를 고객으로 하는 구조이므로 방송신호와 맞물린 소프트웨어의 안정성 및 재사용성을 담보하는 다양한 상용화 경험 및 안정적인 운영유지 경험 등의 이유로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대체제 위협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디지털 방송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국가별로 전송방식 및 디지털 전송방식에 관한 표준이 지정되어 있으며, 이와 같은 기술적인 표준은 대체제의 진입을 차단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체제의 위협은 낮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 공급자 교섭력

디지털 방송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말 그대로 소프트웨어라는 특성을 갖는 기술입니다. 시스템을 구성하고, 이를 구현하는 노하우를 중점으로 하기 때문에 공급자의 교섭력은 낮습니다. 아울러 시스템 구성에 필요한 하드웨어의 경우도 시장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시장이 이미 형성되어 있어 공급자의 교섭력은 낮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 수요자 교섭력

디지털 방송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의 수요자는 크게 유료방송사업자, 소프트웨어의 검증을 목적으로 하는 컨텐츠 제작자, 셋톱박스 제조사로 한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디지털 방송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기존 유료방송사업자는 특정 소프트웨어 솔루션이 기술적인 우월성을 확보하고 있거나 또는 기술원가 우위를 보유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다양한 선택의 폭 안에서 결정이 가능합니다. 이는 유료방송사업자가 디지털방송 서비스를 운영함으로써 이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및 셋톱박스 등을 직접 선정하고 구매하기 때문이며, 이러한 구조는 유료방송사업자의 교섭력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③ 산업의 성장성

2013년 6월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발간한 '세계 디지털TV 가구수 전망'에 따르면, 글로벌 디지털방송 가입자수는 각 국가별 디지털방송 전환정책에 힘입어 2012년 7억 9천만 가입자에서 2017년까지 연평균 10.4%씩 증가하여 총 12억 9천만 가입자로 확대될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다만 이러한 추정치는 단순 가입자수의 증가만을 고려한 수치로, 최근 웹서비스 도입으로 인한 기술의 진화에 따른 교체수요, 멀티룸서비스를 표방하는 홈게이트웨이서버의 증가 및 모바일과 태블릿 등으로 대표되는 멀티스크린 서비스의 활성화에 따라 유료방송에 가입되는 단말기기(Device)의 폭발적인 증가, 그리고 플랫폼별 방송사업자들간의 경쟁 심화 등의 변수는 고려되지 않은 수치입니다. 이와 같은 가정을 추가할 경우, 향후 글로벌 디지털 방송용 소프트웨어 시장은 단순 가입자수로 추정하는 시장규모를 초과하는 성장성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④ 경기변동의 특성

방송상품은 현대 생활에 있어서 필수재에 가까운 상품이므로 일반경기에 따라 부침이 심하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기 변동에 대해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갖추고 있는 유료방송사업자가 셋톱박스를 구매하여 가입자에게 배포하는 형식의 closed market 형태의 시장구조가 세계적으로 일반적인 유료방송 소비의 형태이고, 이에 따라 Italy 등의 open market을 제외한 대부분의 유료방송 사업 및 관련 산업은 경기 변동의 영향이 크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료방송사업자의 경우 계절적으로 봄·가을 이사철에 신규가입자 및 해지가입자가 많으며, 집중호우가 장기간 계속되는 장마철에는 가입자 유치에 지장을 받기도 합니다. 그러나 디지털 방송용 소프트웨어 산업은 계절적인 경기변동 영향이 크지 않으며, 고객인 유료방송사업자의 연간 예산 편성 및 집행에 따른 수익의 변화나 유료방송사업자의 특정기간 동안의 고객유치활동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는 있습니다.

⑤ 경쟁요인

소프트웨어 산업의 특성상 가장 중요한 경쟁수단 가운데 하나는 제품 자체의 품질이며, 방송산업의 특성상 가장 중요한 비교잣대는 상용화/운영유지 경험과 소프트웨어의 안정성입니다. 이러한 제품의 품질이나 프로젝트 상용화 경험을 보유하기 위해서는 자체 소프트웨어 솔루션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R&D가 핵심이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주요 사업자들은 검증된 기술인력의 확보를 위해 인수합병 또는 해외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디지털 양방향 방송은 최초 SD로부터 HD, 그리고 최근에는 3D 및 8VSB로 방송신호 자체의 기술을 발전시켜가고 있으며, 기존의 디지털 케이블, 위성 등의 네트워크 망에 최근 IP(Internet Protocol)을 활용한 IPTV가 시작되면서 네트워크 속도 측면에서도 획기적인 발전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발전 속도에 따라 유료방송사업자 및 시청자의 방송 및 TV시청 행태는 급격히 변화하고 있으며, 방송사업자나 시청자가 미리 예측하지 못하는 기술을 선 개발하여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주요 경쟁 요인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⑥ 관련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국내 디지털방송 산업은 2000년 7월 '디지털 전환 종합계획'을 수립하면서 지상파방송의 디지털 전환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시작했으며 방송법 개정과 '디지털 전환 특별법' 제정 등을 통해 디지털 방송 시대에 부합하는 방송정책과 규제를 마련하면서 성장해 왔습니다. 디지털 전환에 대한 법적인 근거는 2008년 3월 '디지털전환특별법'을 제정하여 지상파방송의 디지털 전환의 목적과 디지털 전환 완료 시점을 명시하면서 마련되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① 영업개황

당사는 디지털 방송용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으로서, 디지털 방송 서비스의 송출에서 단말까지 필요한 제반 솔루션을 유료방송사업자들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기존 국제표준 기반의 소프트웨어 및 차세대 오픈 플랫폼 기반의 미디어 솔루션 상용화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3년 12월 6일 한국거래소가 개설하는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상장을 통한 대외인지도 제고를 통하여 국내외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기업의 핵심자산인 인재유치에도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② 사업부문의 구분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단일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장의 특성

① 주요 목표 시장
당사의 주요 제품은 크게 방송송출시스템, 셋톱박스용 미들웨어 플랫폼, 어플리케이션 및 UI/UX의 방송용 소프트웨어 솔루션과 CAS/DRM의 보안솔루션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디지털 방송의 시작부터 끝까지를 모두 지원할 수 있는 End-to-End 솔루션을 개발하여 유료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taly 지상파, 국내 위성방송, IPTV, 케이블방송 및 북미, 유럽 및 대만의 케이블방송 사업자들 당사의 방송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채택하여 방송 중에 있습니다.  

② 수요자의 구성 및 특성
디지털 방송 서비스 환경에서 유럽 및 북미, 아시아의 방송사업자들은 신규 서비스 솔루션 도입 및 멀티스크린, 멀티 디바이스 환경의 TV서비스 제공 등의 당면 과제를 성사시키기 위하여 통합 플랫폼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단편적인 예로, 기존 Java 기반의 MHP(Multimedia Home Platform)표준 미들웨어 단일 규격을 채택하여 양방향 데이터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이태리 지상파 사업자(Mediasat)는 브라우저 솔루션 기반 HBBTV 방식의 미들웨어 규격을 추가로 도입하여 이태리 지상파 TV 서비스와 더불어 OTT (0ver the Top)기반 인터넷 방송 서비스를 부가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위성사업자의 통합 플랫폼 구축에 따른 지상파 + 위성 Hybrid 기반의 OTT 서비스 가입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전통적인 Java 기반의 OCAP 표준 미들웨어를 채택하고 있는 북미 케이블 사업자들 또한 양방향 디지털 방송 플랫폼 표준 기반에서 변화된 브라우저 솔루션을 적용하거나, 오픈플랫폼을 표방하는 HTML5 기반 혹은 안드로이드 기반의 신규 플랫폼 적용 기반의 STB 제품을 채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3) 시장점유율

당사가 영위하는 방송용 소프트웨어 시장은 로열티 및 용역매출이 혼재되어 있고, 국내외 경쟁사들이 솔루션 별 매출현황, 매출단가 및 기타 내역 등을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합리적인 시장점유율 추정이 불가능 합니다.

(4) 수요의 변동요인

당사가 영위하는 디지털 방송용 소프트웨어 시장은 디지털 방송의 주체인 케이블, IPTV 및 위성방송 등의 유료방송사업자 등이 주요 고객이라는 특성이 존재합니다. 디지털 방송용 소프트웨어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사업적, 기술적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국내외 아날로그 방송의 디지털 전환시기
당사의 디지털 방송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의 수요변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가운데 대표적인 것은 국내외 아날로그 방송의 디지털 전환시기를 들 수 있습니다. 당사의 수요변동은 지상파 방송의 디지털 전환에 영향을 받기 보다는, 이미 100% 디지털방송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는 위성방송, IPTV와는 달리 2013년 말 현재 약 830만의 아날로그 케이블 방송 가입자를 보유한 케이블방송 가입자의 디지털 전환율에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② Web Browser에 대한 니즈(Needs) 확산
네트워크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인해 촉발된 All-IP기반의 방송서비스 등장과 N-Screen 통합 움직임에 따라 방송에서 구현되는 웹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은 과거 Java기반의 표준 소프트웨어 솔루션이 기존 셋톱박스 기본 기능에 VOD 등 기존 디지털 방송서비스는 물론 HTML5로 대표되는 오픈플랫폼을 포함하는 통합플랫폼의 형태로 진화하는데 크게 작용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이 또한 당사의 소프트웨어 솔루션에 대한 수요변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③ 클라우드 서비스의 등장
IT산업 전반에 걸쳐 새로이 혁신적인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은 디지털 방송서비스 양과 질은 물론 방송서비스 산업구조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Server 중심 방송서비스의 새로운 형태는 기존 디지털 방송에서 구현되는 어플리케이션의 수익모델에도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셋톱박스의 사양 및 방송서비스 지원형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당사의 소프트웨어 솔루션에 대한 수요변동에도 또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④ 기술혁신주기의 단축 등
비표준에서 표준, SD에서 HD를 거쳐 3D로 변화해가는 방송시장에서의 기술혁신주기가 점차 빨라짐에 따라 새로이 적용된 기술이 기존에 보급된 H/W 및 S/W의 대체를 앞당기는 효과를 낳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의 대체수요는 당사의 소프트웨어 솔루션에 대한 수요변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대한 요소 가운데 하나입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해당 조직도는 2014년 06월 30일 기준입니다


2. 주요 제품 등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백만원)
품목 제품명 주1) 매출액(2014년 상반기) 비율(%)
디지털방송용 소프트웨어 AltiPlatform 19,738 58.51%
AltiPlex 6,941 20.58%
AltiView 4,546 13.48%
디지털방송용 보안솔루션 AltiProtect 2,507 7.43%
합계 33,732 100.00%
주1) 제품명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품명 설명
AltiPlatform 셋톱박스 운영체제(OS) 역할을 담당하는 미들웨어 및 브라우저 등 단말용 제품
AltiPlex 디지털 방송용 송출시스템 및 디지털 방송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서버솔루션 제품
AltiView TV에서 구현되는 Graphic 화면과 구성을 설계하는 UI/UX 솔루션 제품
AltiProtect 유료방송사업자가 유료가입자를 제어하는데 필수적인 CAS/DRM 등 보안솔루션 제품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당사의 주요 매출은 고객사와의 개별 계약 등을 통해서 로열티 및 용역의 형태로 발생하므로 제품의 가격변동추이를 추정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가격의 대략적인 변동에 영향을 미치는 일부 요인은 당사의 제품이 적용되는 고객(유료방송사업자)의 기술적 요구사항, 인프라의 종류 및 탑재되는 솔루션의 종류, 용도 및 제품의 기술력 우위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가. 매입현황

당사는 사업구조상 당사가 개발한 소프트웨어의 라이선스 제공, 솔루션 납품, 용역개발 및 기타 유지보수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고, 원재료 매입이 존재하지 않는 등 제조원가명세서를 작성하지 않는 바, 별도의 매입에 관한 사항은 기재하지 않습니다.

4. 생산 및 생산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당사는 전문적인 소프트웨어 및 공급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므로,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생산실적 및 생산설비의 현황 등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에 대해서는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나. 생산설비에 관한 사항

당사는 전문적인 소프트웨어 및 공급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므로, 별도의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천원)
품목 2014년 반기 2013년 2012년
디지털방송용
소프트웨어
수출 13,107,722 26,509,890 22,345,222
내수 17,077,871 38,972,298 36,437,431
합계 30,185,592 65,482,188 58,782,653
디지털방송용
보안솔루션

수출 - - -
내수 2,506,760 6,752,652 5,185,382
합계 2,506,760 6,752,652 5,185,382
기타 수출 - - -
내수 1,039,670 1,440,859 1,306,751
합계 1,039,670 1,440,859 1,306,751
합계 수출 13,107,722 26,509,890 22,345,222
내수 20,624,300 47,165,809 42,929,564
합계 33,732,022 73,675,699 65,274,786


나. 주요 매출처 현황


(단위: 천원)
매출유형 매출처 2014년 반기 2013년 2012년
디지털방송용 소프트웨어 내수 방송사업자 3,131,540 8,059,400 11,674,733
STB제조사 13,300,294 28,482,058 22,237,769
기타 646,036 2,430,839 2,524,929
수출 방송사업자 4,192,968 8,003,966 6,683,302
STB제조사 8,914,753 18,505,925 15,661,920
기타 - - -
디지털방송용 보안솔루션
내수 방송사업자 737,837 2,158,952 1,699,160
STB제조사 1,679,168 4,269,125 3,486,222
기타 89,755 324,575 -
기타 내수 방송사업자 786,613 815,463 566,372
STB제조사 - - -
기타 253,057 625,396 740,379
총 합계 33,732,022 73,675,699 65,274,786


다. 판매경로

(1) 판매조직
판매조직은 회사의 국내외 사업개발, 영업을 담당하고 있으며 당사의 주요 고객인 국내외 케이블, 위성방송, IPTV 사업자를 대상으로 당사의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사업개발그룹 아래 4개의 사업개발팀과 1개의 사업기획팀이 있으며 사업기획팀은 별도의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판매경로
당사의 제품 및 용역의 공급 과정은 당사가 최종 고객인 방송사업자에게 직접 공급하는 직접 공급 방식과 협력업체 및 파트너사를 통하여 최종 고객에게 제품을 공급하는 간접 공급 방식의 2가지 형태로 구분됩니다. 당사가 판매한 제품 및 용역에 대한 기술지원 및 유지보수는 기술력 및 경험을 요하므로 당사가 직접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특정한 솔루션, 혹은 특정 고객의 경우에는 유지보수 대행업체를 선정하여 당사와 공동으로 수행합니다

(3) 판매전략
당사의 주요 사업분야인 양방향 디지털 방송용 소프트웨어 및 보안솔루션 시장에서는 최첨단 기술과 고도로 숙련된 전문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제품의 최종 판매를 위해서 서비스/요구사항 기획 및 분석, 심도 있는 기술 컨설팅, 구축과 운용 전반에 걸친 지원이 수반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고도로 전문화된 판매를 실행하기 위하여 당사는 연구개발조직과 판매조직간에 전사에 걸친 전문화된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시장 진입을 위한 해외전시회, 기술세미나 참가 등의 홍보활동은 당사 제품 및 기술의 소개와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향상 차원에서 효과적인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6. 수주

당사의 주요제품 및 서비스 용역 등에 대한 수주현황은 고객사의 기밀정보이므로 별도로 기재하지 않습니다. 또한 당사의 로열티 매출은 별도의 수주형태가 아닌 일정기간동안 발생한 고객사의 매출에 근거하여 발생하는 바 수주현황에 적절히 기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어 기재하지 않습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시장위험관리

연결실체의 재무부문은 영업을 관리하고 국내외 금융시장의 접근을 조직하며, 각 위험의 범위와 규모를 분석한 내부위험보고서를 통하여 연결실체의 영업과 관련한 금융위험을 감시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들은 시장위험(통화위험, 공정가치이자율위험 및 가격위험 포함), 신용위험, 유동성위험 및 현금흐름이자율위험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전기말 이후 회사의 금융위험관리목적과 위험관리정책의 변화는 없습니다.

(1) 외환위험
연결실체는 외화로 표시된 거래를 하고 있기 때문에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내부적으로 환율변동에 따른 환위험을 정기적으로 측정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전반적인 금융위험 관리 전략은 전기와 동일합니다.

(2) 이자율위험
연결실체는 가격변동으로 인한 연결재무제표 항목(금융자산, 부채)의 가치변동 위험 및 투자, 차입에서 비롯한 이자수익(비용)의 변동위험 등의 이자율 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외부차입을 최소화하여 이자율 위험의 발생을 제한하고 있으며, 주기적인 금리동향 모니터링 및 대응방안 수립을 통해 이자율 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이자율위험 관리전략은 전기와 동일합니다.

(3) 가격위험
연결실체는 공정가치로 평가하는 매도가능지분상품은 없으므로, 매도가능지분상품에서 발생하는 가격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지 않습니다.

(4) 신용위험
전기말과 비교하여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에 중요한 변동사항은 없습니다.

(5) 유동성위험
전기말과 비교하여 금융부채의 할인되지 않은 계약상 현금흐름에 유의적인 변동은 없습니다.

나. 자본위험관리

연결실체는 부채와 자본 잔액의 최적화를 통하여 주주이익을 극대화시키는 동시에 계속기업으로서 지속될 수 있도록 자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전반적인 전략은 전기말과 변동이 없습니다.

8. 파생상품 및 풋백옵션 등 거래현황

당사는 공시서류작성기준일 현재 해당사항 없습니다.

9.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당사의 재무상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비경상적인 주요계약은 없습니다.

10. 연구개발 활동

가.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연구개발 담당조직

연구개발 담당조직


나. 연구개발인력 현황


(단위 : 명)
직위 기초(2014.01) 증가 감소 기말(2014.06)
임원 8 1 2 7
선임수석 7 3 1 9
수석연구원 26 12 3 35
책임연구원 50 17 11 56
선임연구원 59 22 18 63
전임연구원 59 20 19 60
연구원 55 7 18 44
계약직 1 2 1 2
해외현지채용 36 4 4 36
301 88 77 312


다. 연구개발 비용


(단위 : 백만원, %)
과목 2014년 반기 2013년 2012년
연구개발비용 2,533 6,432 3,384
연구개발비/매출액 비율 7.5% 8.7% 5.2%


라. 연구개발 실적

연구과제명 연구결과
IPTV 기능 고도화 및 서비스 확장을 위한 미들웨어 및 보안
플랫폼 기술개발

- 동적인 IPTV 사업자/서비스 검색 기술 개발

- IP 기반의 보안 플랫폼 코드 분리 및 안전성 확보 기술 개발

- IP 기반의 키(Key) 분배 및 동기화 기술 개발

- 가정 내 디바이스 간의 컨텐츠 재전송 지원 보안 기술 개발

- 다운로드 가능한 콘텐츠 적응형 미들웨어 개발

- 다운로드 프로그램 보호 및 미들웨어 연동 개발

- 미들웨어 컴포넌트화 기술

- 언패킹 시스템 개발

- 서비스 Deployment 아키텍쳐

- 이종보안 변환 기술

차세대 수신제한시스템(CAS)
도입을 위한 복수
수신제한시스템
개발 및 상용화

- 복수 수신제한시스템 도입을 위한 헤드엔드 및 단말 플랫폼 연동 기술 개발

- 복수 수신제한시스템 시험검증시스템 구축

- 차세대 수신제한시스템 연동을 위한 헤드엔드 및 단말 플랫폼 기술 개발

- 차세대 수신제한시스템 시험검증시스템 구축

- 방송사업자 테스트베드 내 복수 수신제한시스템 구축 및 적용시험

- 방송사업자 테스트베드 내 차세대 수신제한시스템 구축 및 적용시험

- 방송사업자 시범서비스를 통한 현장 적용 시험

DTV 양방향 광고기능 기술 개발

- EPG나 Portal에 Banner 형태의 광고

- 대기화면(Station Break) 광고

- Program 위에 표시되는 Banner 형태의 광고

- EPG나 Portal에 표시되는 Ticker 광고

- Program과 연동하여 광고(PPL 등에 적합): CIP

- TV CF와 연동한 광고: CIC

- Data 방송과 연동한 광고: CID

- 프로그램과 연동한 Keyword 검색어 광고

- 별도의 검색 서비스를 이용한 검색어 광고

Webkit 기반 브라우저 개발

- Linux/MIPS Platform에 Webkit 포팅 및 성능/안정성 최적화

- Webkit 개발에 필요한 third-party 라이브러리 포팅

- UI 개발을 위한 Webkit API 개발

- TV 환경에 적합한 인터페이스 개발: 4-Way Navigation

- NPAPI 규격의 Plug-in 지원 및 Integration 기술지원

Android 기반 차세대 미들웨어
개발

- Webkit 기반 altiBrowser 탑재로 기본 브라우징 서비스 개발(HTML, JavaScript)

- DLNA 등을 활용한 Multi Device 지원

- Open IPTV 저작툴을 활용한 컨텐츠 공유 지원

- 현 미디어 서비스(채널, VOD, 양방향서비스 등) 수용

- AppStore 등 신규 BM 적용

- Webkit, Chrome Browser를 적용한 다양한Web 기반BM 적용 가능

OpenTV IPTV를 위한 개방형
플레이어 기술 개발

- HTML5와 CSS 3.0 기반의 Home Portal 구현

- 검색 기반의 depth-free 사용자 경험(UX) 제공

- 문맥 기반의 관련 contents의 지속적 제공을 통해 Seamless한 사용자 경험 제공

- Web 기반의 양방향 Application에서 IPTV Architecture와 연동하기 위한 Framework을 제공

- VCL Player를 기반으로 Media Player Plug-in을 개발

- Unicast로 XML 형태로 제공되는 EPG 및 VOD 정보를 웹기반의 IPTV에서 연동

케이블망 기반
오픈플랫폼
기술개발

- N-Screen 제공을 위한 H/E 시스템 구축

-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태블릿, PC용 앱 개발

- 케이블 사업자 공통의 마켓 구축

- 안드로이드 기반 오픈 미들웨어 개발

- 안드로이드 + OCAP 오픈 미들웨어 개발

- 안드로이드 기반 STB 개발

KIDS BOOK
어플리케이션 개발

- 서비스 목록에서 원하는 컨텐츠를 선택 후 재생, 즐겨찾기, 스티커 발급 기능

- 카테고리별 컨텐츠 편성과 개인별 이용내역 관리

- 일정 수 이상의 컨텐츠 사용시 독서왕으로 올라가면서 TV화면으로 사용자의 이름 제시

- 정기적인 데이터 활용을 통한 사용자 대상 오프라인 도서 제공

- 안드로이드 + OCAP 오픈 미들웨어 개발

- 안드로이드 기반 STB 개발

차세대 미들웨어 및
UI/UX 기술
개발

- Webkit 기반 Full Browsing 및 HTML Parser 개발

- 하드웨어 가속 등 성능향상 및 타 플랫폼 호환성 적용

- HTML5 및 플래시 플레이어 적용 및 상용화

- 정보 관리 및 검색기능 개발

- User Centric UI/UX 개발

- 서비스 검색 및 추천 기능 개발

- IDE, Emulator, SDK

- 저작도구 배포 시스템

멀티프로세스 환경을 지원하는
윈도우 매니저 기술 개발

- 윈도우 관리 기능 개발

- 이벤트 필터 기술 개발

- Input/Output API 제공

- Serface(Bitmap)기본 기능 개발

- Image Decoding 기능 개발


11. 그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국내외 지적재산권 현황


(단위 : 건)
구분 특허 상표서비스 표 디자인
국내 해외 국내 해외
출원 120 67 18 4 1
등록 123 23 22 20 6




2360.81

▲5.76
0.24%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238,500▲
  2. 파미셀18,800▲
  3. 삼성전자60,000▼
  4. 현대차167,000▲
  5. 티움바이오16,800▲
  6. 진원생명과학26,750▲
  7. 옴니시스템2,760▲
  8. 삼성바이오로636,000▼
  9. 카카오340,500▼
  10. LG유플러스11,7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