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els
31,200 ▼ 400 (-1.27%)
11/24 14:26 관심종목추가 관심종목 관심종목
나스미디어에 대한 AI매매신호
현재ai매매신호는?

기업정보

나스미디어 (089600) Nasmedia Co.,Ltd.
KT그룹의 뉴미디어 광고 판매 대행업체
코스닥 / 소속업종 없음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 현황 및 전망

(1) 산업의 특성

최근 전통적인 4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 광고시장의 성장성은 정체를 나타내고있으나 인터넷과 모바일, IPTV등의 뉴미디어 광고시장은 사용자가 확대되고 광고주의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성장성이 높습니다. 특히, 인터넷광고는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지상파TV를 넘어서 최대의 광고 매체로 도약하였으며 SNS등과 결합한 유형의 광고 시장이 인터넷 사업의 핵심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현재 인터넷(PC) 디스플레이광고 사업을 중심으로 모바일광고, 디지털방송광고(IPTV), 디지털옥외 사업의 영역으로 확장을 하고 있으며 각 광고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PC디스플레이광고는 특성 상 타겟형 광고, 양방향 광고가 가능하고 상대적으로 광고단가가 낮기 때문에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견, 중소기업들의 이용이 늘고 있으며, 모바일광고는 전제 온라인광고 시장에서 2011년 4%의 점유율에서 2014년 29% 점유율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IPTV는 2014년 1천만 가입자수 돌파와 VOD 시장의 비약적 성장, 모바일 플랫폼과의 결합상품 출시 등에 따른 IPTV 사업자들의 서비스 강화로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단 광고 노출형 매체가 아니라 양방향적인 성격을 활용해야 하는 매체이기에 양방향적 집행인 IPTV 내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개발하는 형식으로 집행 시 광고효과가 배가 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란, 기존 옥외광고(OOH)에 디지털 디스플레이 기술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광고 매체를 통칭합니다. 과거 고정된 이미지를 노출하던 것에서 벗어나 동영상, 플래시 등 다양한 형식을 통해 장소, 시간에 따른 사용자의 요구에 맞춘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2015년 국내 광고 시장 규모는 '14년 대비 3.2% 성장한 9조 9,534억원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당사의 사업영역인 인터넷 검색광고 매체는 성장률 둔화가 예상되며, 모바일 광고는 27.5% 성장을 통해 1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IPTV광고는 '14년 대비 26% 성장을 기록하며 방송 매체 가운데 가장 높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옥외광고 역시 소폭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전통매체의 이용량 감소에 따른 광고비 성장률 둔화는 뉴미디어로 전이하고 있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의 보급 확대에 따른 인터넷 이용시간의 증가와아날로그매체의 디지털화는 뉴미디어매체의 광고비 증가를 이끌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모바일 매체의 급격한 성장은 매체의 이용행태를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미지: 2013~2015년 매체별 총 광고비(출처_제일기획)

2013~2015년 매체별 총 광고비(출처_제일기획)


나스미디어는 인터넷 광고 매체 판매대행으로 사업을 시작하여, 모바일, 디지털방송(IPTV),디지털사이니지 매체로 사업영역을 확대하였으며 향후 디지털화되는 모든 매체를 집행하는 미디어플래너 집단이 되고자 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보편적으로 광고시장은 경기변동에 따른 영향이 높은 편입니다. 대표적인 전통 매체인 TV, 신문, 라디오, 잡지는 경기 변동에 따라 성장과 침체의 등락 범위가 넓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여주었으나, 온라인 광고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경기 변동에 따른 영향력이 적으며, 민감도 또한 낮게 나타납니다.

이미지: 국내 연도별 총광고비 및 경제성장율_출처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국내 연도별 총광고비 및 경제성장율_출처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이러한 이유는 경기호황일 때는 모든 매체를 활용한 광고집행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되며 온라인 디스플레이 광고도 기존 매체와 함께 진행 시 더 많은 시너지 창출을 할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를 활용하여 광고진행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반면,경기가 불황일때는 광고주 입장에서는 장기적 관점의 광고 예산은 감소시키지만  직접적으로 매출과 관련된 프로모션 활동은 유지하거나 오히려 더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온라인 디스플레이광고는 기본적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한 매체여서 매출에 직접적인 효과를 즉각적으로 나타낼 수 있을 뿐 아니라, 광고효과도 과학적으로 검증되어 리포팅되기에, 광고예산의 집행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광고주들의 선택이 유지되면서 안정적인 광고진행이 가능합니다.

(4) 경쟁요소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미디어렙 사업은 기본적으로 광고 솔루션의 기술력, 미디어플래닝 역량, 매체 네트워크 기반, 그리고 영업력이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소입니다. 당사는 산업 내 핵심경쟁력에서 모두 경쟁우위를 보이고 있으며 격차를 확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사업전략을 수립하고 이행하고 있습니다.

A. 광고솔루션의 기술력

미디어렙 비즈니스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기술적 차별력은 미디어플래닝 능력에    있습니다. 이러한 미디어플래닝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광고효과의 측정 및 분석능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하여 당사는 자체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광고 솔루션을 개발 운용하고 있으며, 분석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광고서버 역시 자체적으로 개발,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기술개발을 위해서 기술 기획 및 개발을   전담하는 '애드테크실'을 별도의 부서로 두어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디스플레이 광고가 기존 타 매체인 TV, 라디오, 신문 등에 비해 우수한 점은 광고주와 소비자간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기존 매체에서는  불가능했던 광고에 대한 반응을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지표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동사는 국내 광고시장의 특성에 맞게 자체적으로 개발한 'Nsmart'라는 광고 솔루션을 상용화하였으며, 업계 1위의 시장지위를 통해 경쟁사 대비 다수 확보된 광고 집행데이터를 이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미디어플래닝 능력을 보유하게 되었으며, 이는 곧 경쟁력에서 우위성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광고효과의 측정 및 분석을 위한 솔루션 이외에도 인터넷광고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한 관련 기술 등도 개발하여 매체사 등에 공급함으로써 고객사와의 네트워크 강화에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솔루션>

솔루션 명 솔루션 내용 솔루션 효과
Nsmart 온라인광고 효과 측정 솔루션 쿠키 기반의 광고효과 측정
프로세스
명확하고 효과적인 광고 효과의
근거 제시 및 대용량 데이터 수집
분석 기술 확대
Nsmart  
트랙 시스템
광고노출, 클릭과의 연계성을 유저의 페이지 이동기록을
분석하여 구성
노출광고별 방문에 대한 효과
분석을 통한 CPA(Cost Per Action)
지표 산출
Nsamrt 광고  
설문조사 시스템
광고 노출 수준과 반응에
연계한 인지 지표 산출
전통매체의 광고효과 지표 기준의
인터넷 광고 효과 측정을 통한
매체 효율성의 증대
Nsmart 광고 효과 분석 시스템 광고 집행결과의 DB화를 통한 조건 변화에 따른 효과 측정
시스템
광고의 기획 단계에서의 미디어
플래닝을 위한 비교분석 자료의 제공
Nsmart 광고 효과 예측 시스템 미디어 믹스에 따른 예상
결과치의 도출
구체적이고 표본화된 데이타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광고 효과를
담보한 집행 가능
Nsmart 스냅북 인터넷광고 매체별 체계적인 데이타 관리 툴 최근 6개월 트래픽 데이터 관리를
통한 미디어 믹스 효과 분석
Nsmart Nclient 광고주용 리모팅 솔루션 광고주 필요에 따른 데이타의
커스터마이징을 통한 데이타 제공
및 분석
Nsmart Media 매체사 광고 송출 솔루션 매체사의 광고 송출 서버 및 관련  
시스템
Ntrack  
모바일 트랙 솔루션
모바일 광고 집행에 따른 트랙 측정 시스템 모바일 광고에 대한 효과의 입증
WAVE 시스템 지하철 광고 효과 측정 솔루션 수송인구 데이타 기반으로 각종
변수를 반영하여 광고 노출도를
측정
애드네트워크  
광고 솔루션
(Ntree)
유저의 행동 분석을 통한 관심유저 그룹화로 목적에 맞는
광고를 타겟에게 노출
광고 효율성 및 반응 효과의
증대를 통한 매출 확대
CATS Index 트랙분석 시스템 및 대용량
로그 추적 분석 시스템
사용자의 광고 노출 이력과 행동
전환과의 관계 분석을 통한 효과분석


B. 미디어플래닝 역량

광고주, 광고대행사의 니즈에 충족하는 미디어플래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광고솔루션의 기술력 뿐만 아니라 미디어플래너의 역량도 매우 중요합니다. 미디어플래너는 광고대행사를 대상으로 하는 일반적인 영업뿐만 아니라    광고 캠페인에 가장 적합한 미디어 플랜을 수립, 제안하고 광고효과 분석 업무까지 수행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인원
(임원 제외) 2012년도말 185명에서 2013년말 193명, 2014년말 212명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4년말 기준 전체 인원 212명 중 미디어플래너는 131명으로 약 62%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의 주력 사업부문인 온라인 디스플레이 광고의 미디어플래너 중 5년 이상 경력자가 약 50% 비중을 차지하고 하고 있으며, 7~8년 이상을 당사에서 근무한 팀장 및 실장을 핵심인력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와 같은 미디어렙사의 경우 일반 제조업과는 달리 생산설비에 따른 경쟁력 차이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타업종에 비해 인적자원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매년 공채를 통해 신규 인력들을 채용하고 있으며, 선임 미디어플래너의 노하우 및 역량이 전수될 수 있도록 수개월간의 교육 및 실무 학습 등 우수인력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C. 매체 네트워크 기반

당사는 미디어렙사중 선도 업체로서 경쟁사 대비 폭넓은 매체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기존 PC디스플레이 광고 시장에서는 주요 포털 3사를 포함 약 400개의 매체사와 거래관계를 구축하였을 뿐만 아니라 모바일, IPTV, 옥외매체까지 매체의   영역을 확장하며 국내 미디어렙사중 매체 네트워크 수 및 다양성 면에서 경쟁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광고영역의 매체 확보는 당사의 수익 다변화 및 안정화에도 기여할 뿐만 아니라 이종매체 간의 미디어 믹스 및 전 매체를 통합 집행하는 크로스미디어 광고를 집행하는 데 있어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D. 영업력

당사는 설립 이후 2005년 부터 지속적으로 업계 1위의 지위를 유지함으로써 업계 내에서 당사의 경쟁력을 이미 입증하였으며, 이러한 시장 지위는 많은 매체사 및 광고대행사와의 네트워크를 견고하게 함으로써 미디어렙사로서의 경쟁력을 다시 강화시키는 선순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시장 지위는 모바일 및 IPTV 광고 등의 신규사업 부문의 진출에 있어서도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업의 특성 상 업계 내의 영업력은 서비스 품질을 기반으로 한 시장지위가 지표로 보여지는 것으로 당사의 서비스 품질 및 영업력이 타사대비 우수하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미디어렙사 업무의 주요 내용이 광고주와 광고 대행사의 니즈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반영하여 광고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미디어플래닝 및 광고 효과 측정/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임을 감안할 때, 당사는 단순히 인적 영업에 의존하지 않고 서비스 품질 제고를 바탕으로 당사의 시장지위를 강화한 것이며 이는 다시 시장 내 영업력이 강화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든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의 사업은 광고매체 판매 대행을 통한 렙수수료가 주 수익원으로, 인터넷 포털 및 기타 중소 인터넷 매체사, IPTV, 모바일 네트워크사, 옥외 매체사 등의 광고상품을 판매하고 광고 캠페인 집행 관리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즉, 당사의 영업은 광고대행사(광고주) 대상의 광고영업 및 광고효과 분석 서비스, 매체사 대상의 광고 매체 판매 대행 서비스가 공존함으로써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당사의 광고주는   주로 대형, 중견기업이며 종합광고대행사 및 온라인 전문 광고대행사로 거래처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나스미디어의 영업구조

나스미디어의 영업구조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① 온라인 디스플레이 광고

PC디스플레이광고는 과금 형태에 따라 몇 가지 방식으로 광고상품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가장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방식으로 1,000번 광고가 노출됨에 따라 과금하는 CPM(Cost per Mille)과 두번째는 광고 클릭 횟수에 따라 과금하는 CPC(Cost Per Click)입니다. 세번째는 CPA(Cost Per Action)로 광고클릭 이후 광고주가 진행하는 프로모션에 응모를 하거나, 광고주 사이트에 가입을 하는 등 사용자의 행동결과에 따른 과금 방식이 있습니다. 네번째, CPV(Cost Per View)는 동영상 광고를 본 횟수에 따라 과금하는 방식이며 마지막으로, 날짜 또는 시간구간에 따라 금액을 책정하는 방식으로 '1일 고정광고' 또는 '반일 고정광고', '시간 고정광고'로 통칭하여 일컬어지며 매체사 별로 광고상품명과 각사의 기준에  따라 책정된 금액으로 진행됩니다.

각 매체사 별로 광고상품을 운영하는 방식에 따라 주력하는 상품에 뚜렷한 차이를 보입니다. 네이버, 다음, 네이트와 같은 포털 사이트는 초기면 접속 트래픽이 높을수록 서비스 이용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광고상품 또한 초기면에서의 주목도 및 광고효과 측면에서 그 중요도가 매우 높아짐에 따라 포털 사이트 초기면의 광고는 시간고정, 하루고정, 반일고정 등의 상품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이유로 동영상 사이트(유튜브, 판도라TV, 아프리카, 곰TV 등)는 컨텐츠와 광고 모두 동영상이 주를 이루고 있어 광고상품은 CPV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당사는 상위 포털 매체사와의 거래비중이 높음에 따라 해당 매체사와는 상호 도움을 주고받는 파트너 관계가 성립되어 강한 업무 유대 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인터넷 매체사와의 거래를 통해 발생하는 렙수수료는 주요 포털 3사는 10% 수준이며, 기타 매체사는 10~20% 수준 입니다.


IAB(2010)는 모바일 광고의 유형을 모바일 웹/앱 디스플레이광고(Mobile Web/App Display), 유료 검색 광고(Paid Search), 동영상 광고(Video), 메시징 광고(SMS/LMS), 인앱광고(In-App Ad)로 구분하였으나, 최근 2012 모바일 구매자 가이드라인에서 모바일광고의 유형을 디스플레이광고(Mobile Display), 동영상광고(Video), 오디오광고(Audio), 활성화광고(Mobile Activation), 브랜드어플리케이션광고(Branded Apps), 위치기반광고(Location-Based Advertising)의 6가지로 구분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광고상품은 과금방식에 따라 다시 CPM(Cost Per Mille), CPC(Cost Per Click), CPI(Cost Per Install), CPA(Cost Per Action), CPS(Cost Per Sales)등으로    다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모바일 광고 상품을 구분하는 방식에 표준이 아직 시장에 자리잡고 있지 못한 실정입니다. 위에서 나열한 모든 광고 상품 방식 중에   당사에서는 검색광고를 제외한 모든 형태의 광고를 취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매체사가 광고대행사 및 미디어렙사에게 지급하는 수수료는 광고대행사 15~20%, 미디어렙사에 10~15% 수준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② 디지털방송(IPTV) 광고

IPTV 광고 상품은 크게 노출형 광고와 양방향 광고로 나눌 수 있습니다. 노출형     광고는 다시 광고가 노출되는 서비스에 따라 VOD 광고와 채널광고로 분류되나 대부분 VOD 광고만 판매되고 있습니다. VOD 광고라 함은 IPTV VOD 서비스 전 노출되는 광고로 현재 1~2개의 광고가 VOD 시청 전 노출되고 있습니다. 지상파 혹은   CATV에 비해 소수의 광고만 나오게 되므로 주목도가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양방향 광고라 함은 시청자가 원할 경우 광고를 통해 자세한 정보를 전달해 주거나,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광고 형태를 의미합니다. 인터렉션이 가능한 인터넷 광고와 유사한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당사에서는 VOD 광고와 양방향 광고를 모두 판매하고 있으며, 판매 비중은   VOD 광고가 90% 정도로 전체 광고 판매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양방향 광고의   경우 광고 집행에 따른 개발, 제작 등의 노하우가 없을 경우 집행이 어려운 광고 상품으로 당사 이 외의 렙사에서는 거의 집행이 전무한 상황입니다.

IPTV 광고 판매에 따른 렙사 수수료는 광고비의 일정 비율을 매체사로부터 지급받는 구조이며, 사업자별로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인 렙수수료는 20~25% 수준입니다.


③ 디지털옥외광고

당사에서 판매하는 옥외광고 매체 중 주요 매체는 가로변 버스 쉘터와 지하철5678, 신분당선, 강남역 지하상가입니다. 가로변 버스 쉘터는 서울 전 지역을 커버하는 대표적인 교통 매체로 2,200기(7,000 광고면) 설치가 가능한 서울/수도권 시민의 생활과 밀접한 브랜드 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 지하철5678은 5678호선 내 집행되는 광고 상품으로 당사의 옥외 광고 중 80%를 차지하고 있는 주요 매체입니다. 현재 당사는 5678호선의 광고판매권을 소유하고 있는 케이티의 광고 판매 대행사로 계약되어 있으며 최근엔, 스크린도어 광고 집행 분석을 통해 점진적 성장중에 있습니다.

지하철5678호선의 광고상품은 아래의 5가지 형태로 구분되며, 포스터/지역안내도의경우 옥외광고 상품의 특성이 잘 반영된 지역광고주를 위한 상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광고 상품 설명
PSD Platform Screen Door
지하철 승장강 스크린 도어에 설치되어 있는 광고물
iTV 동영상 광고 지하철 역사, 승강장, 열차 내에 설치된 동영상 광고 매체
차량 내 광고 지하철 차량 내 모서리와 출입문 양 옆에 설치된 이미지형 광고
역사 내 조명광고 역사 내 대합실, 환승통로 계단 등에 설치된 광고
포스터/지역안내도 역사 내 대합실 환승통로, 출입구 계단 등에 설치된 지역광고


지하철 5678의 수수료는 총 광고비의 27%이며 이 중 10~15%(총광고비 대비)는   대행사 수수료로 지급하고 12~17%는 당사 수수료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입찰을 통해 광고 판매권을 소유하고 있는 강남역 지하상가의 경우 유동인구수가 100만 명에 달하는 국내 최대상권으로서 2012년 8월부터 영업을 시작하여 당사만의 경쟁력 있는 매체로, 당사가옥외 광고 시장에서 자리매김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강남역 지하상가의 경우 일반적인 형태의 광고(조명광고) 이 외에도 벽면 혹은 기둥을 광고물로 래핑하는 형태의 다양한 광고 상품들이 존재하고 있어 향후 성장성이 기대되는 매체입니다.

또한, 당사는 2015년부터 한국 프로야구 제10구단으로 창단된 kt wiz의 홈구장인 '수원 kt 위즈파크' 內 광고판매대행 협약을 하였습니다. '수원 kt 위즈파크'는 주목도 높은 광고 매체 환경과 스마트한 콘텐츠 시설을 갖추어 당사는 디지털옥외광고 부문의 사업영역에서 한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광고매체별로 경쟁사가 상이하며, 회사별로 주력 판매하는 광고매체가 달라 시장점유율 산정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현재 인터넷 배너광고 시장에서의 나스미디어 점유율은 약 25% 수준입니다.


(3) 시장의 특성


미디어렙은 광고주의 효율적인 광고집행과 매체사의 광고 판매를 대행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과거 4대 매체(TV, 신문, 잡지, 라디오) 위주의 전통 매체 시장에서는 매체를 통한 광고의 공급보다 매체의 광고를 구매하려는 광고의 수요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다양한 매체들의 등장으로 인해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매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매체 다양화는 소비자들의 매체 소비행태를 TV, 신문 위주에서 인터넷, 모바일 등으로 다변화시켰고, 매체 공급자는 해당 매체를 판매하기 위해 매체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회사를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구매자 입장에서도 어떤 매체를 구매하는 것이 구매자의 목적을 달성하는데에 가장 최선인가에 대한 판단을 위해서 매체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구매대행 회사를 필요로 합니다. 미디어렙 사업의 필요성 및 특성은 바로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매체사의 입장에서는 판매를 극대화하고,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구매를 최적화하는 연결고리의 역할을 하여 각 주체들에게 효익을 제공하는 것 입니다.
매체가 다양화된다고 하여, 광고주의 예산이 무한정 늘어날 수 없으며, 매체가 다양화 될수록 광고비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광고효과 측정에 대한 광고주 니즈는 계속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동시에 매체사 입장에서도 매체 판매를 위해서는 미디어렙이 효과를 검증해 주는 동시에 광고주에게 구매를 추천해 주는 과정이 필요하기에 매체 판매자나 광고 구매자의 입장에서는 미디어렙은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었으며, 그에 따라 미디어렙의 가치는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미디어렙은 광고서버의 데이터와 광고 효과 분석 솔루션을 통하여 매체들의 광고효과분석은 물론 통합적인 관점에서 전체 광고 캠페인에 대한 효율을 제고시킬 수 있습니다. 동종 매체간 통합은 물론 이종 매체간의 효과 측정을 통해 광고 효과를 극대화 하는 전략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1) 매체 확보

미디어렙의 업무 영역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됩니다. 자체 매체화 하여 판매하는 방식 (Media Owner), 영업 대행 위주로 판매하는 방식(Media Broker), 미디어 플래닝    위주로 제공하는 방식(Media Planner)입니다. 당사는 주로 MB, MP 방식으로 사업을 전개해 왔습니다. 2012년부터는 경쟁력과 수익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매체를 직접 보유하는 형태의 업무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디스플레이광고 시장에서는 다양한 사이트의 광고 지면을 네트워크화 하여 당사가 책정한 상품 정책에 맞춰 광고를 판매하는 방식인 '엔트리'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수익성을 강화하고 미래 성장 사업의 토대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강남역 지하쇼핑센터 광고는 당사가 옥외 광고 시장에서 직접 매체를 확보한 첫 번째사례입니다. 직접 매체를 보유함으로써 영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익성을 제고할 수있는 기회 창출이 가능합니다. 옥외 광고 시장은 MO, MB, MP 방식이 혼재되어 있기에 각각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여야 상위 업체로 도약할 수 있습니다. 아직은  MB 위주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기에 옥외광고 시장에서 영향력이 낮은 편이나 강남역 지하쇼핑센터 광고 사업은 3가지 영역의 적절한 조합을 통하여 시장의 강자가 되기 위한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2015년 부터 한국 프로야구 제10구단으로 창단된 kt wiz의 홈구장인 '수원 kt 위즈파크' 內 주요 광고 시설물(롤링보드, 덕아웃 광고, 외야펜스, 그라운드 광고) 확보를 통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2) 모바일 디스플레이 광고

모바일 광고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모바일 광고 영역은 향후 주요한 매출 동력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기에 전담 부서와 전담 인력을 두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1년부터 모바일 디스플레이광고 시장에 진입하여 2014년 한해동안 약 240% 이상의 성장하였으며, 2015년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과 떼어놓을 수 없는 2015년 화두로 떠오르는 동영상광고를 위해 세계적인 동영상 플랫폼 회사인 '비디올로지'社 와 크로스스크린 동영상광고 네트워크 구축 계약을 통해 모바일을 중심으로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광고동영상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경쟁력을 강화하였습니다.


(3) 디지털옥외광고

디지털옥외광고 시장은 서울시 가로변 버스쉘터 광고판매대행을 새롭게 시작하면서 OOH 광고의 한 축을 이루고 있으며 5678지하철 광고 또한 스크린도어 광고집행 패턴 분석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중에 있습니다. 또한 2015년 한국 프로야구 10구단으로 창단된 kt wiz의 홈구장인 '수원 kt 위즈파크' 內 광고판매대행 협약을 통해 스포츠 OOH 분야에도 진출하는 결과를 이루었습니다. 현재까지는 주로 Media Broker역할만 수행해  왔으나, 향후 매체 보유와 함께(Media Owner) 미디어 플래닝 능력을 겸비한(Media Planner) 국내 최고의 미디어렙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목표 달성을 위해 당사가 개발한 '가로변 버스쉘터 제안 시스템'인 'OASIS'를 시작으로 '옥외 매체 분석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고도화 시킬 예정입니다. 수 없이 많은 옥외 광고 매체를 데이터로 구축하고, 각 매체의 특성에 맞는 효과 측정 방식을 설계하며, 이런 바탕 아래 다양한 매체를 분석해서 리포팅 하는 솔루션을 의미합니다. 이미 당사는 지하철5678의 PSD 광고상품과 차내 광고상품의 리포팅을 위해 'WAVE'라는 솔루션을 구축하였으며, 이는 매체 정보를 DB화 하고 이를 토대로 효과 분석 데이터를 산출하는 옥외 광고 전용 분석 솔루션으로서 향후에는 전 옥외 매체로 확장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


(4) 스마트TV 광고

당사는 2008년부터 IPTV 광고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스마트TV는 전자회사에서 직접 만들어 판매하는 웹브라우징이 가능한 TV를 의미합니다. IPTV와 스마트   TV는 사업 주체가 다르지만, 운영 방식은 유사한 형태를 갖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인식하기에는 양자간에 차이를 구분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라이브채널 시청, VOD 프로그램 시청, 양방향 서비스 이용, 웹브라우징 이용 등이 사용 목적입니다. 당사는 IPTV 광고 사업을 진행하면서 국내에서 가장 많은 양방향 광고를 운영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런 경험은 향후 스마트TV 광고 사업을 진행하는데 있어 초석이 될 것입니다. 지금도 이미 전자회사, IPTV 사업자들과 양방향 광고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협의하고 있으며 향후 TV 매체를 활용한 양방향 광고 사업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 주요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당사의 주요 상품은 미디어렙으로서, 광고주의 예산 범위 내에서 광고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가장 효율적이고 최적화된 미디어 플래닝을 제안하고, 해당 매체사에  광고를 전송한 후 관리 및 효과분석 서비스 제공을 통해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형화된 제품의 형태가 없으며, 광고주 및 광고 대상 품목에 따라 미디어플래닝 서비스와 매출이 변동이 되기에 제품을 규격화 할 수 없습니다. 다만 매체의 성격에 따라 미디어렙을 구분할 수 있으며 당사의 현재 미디어렙 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준일 : 2014년 12월 31일)
                                                                                                  (단위 : 백만원)

품목 주요 상표 영업수익
(비율 %)
제품 설명
미디어렙
(매체판매
대행)
온라인
디스플레이
PC 광고
모바일 광고
20,978
(70.3%)
당사와 제휴된 매체의 광고상품
(지면 또는 시간)을 광고주나
광고대행사에 판매하고, 관리 및 효과분석 서비스 제공을 통한 수수료 수익
디지털방송
IPTV 3,621
(12.1%)
디지털옥외 지하철5678
강남역지하상가
5,200
(17.4%)
소계 - 29,799
(99.8%)
-
기타 - 56
(0.2%)
용역제공 및 솔루션 판매 등
총계 - 29,855
(100%)
-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당사가 취급하는 주요 상품은 앞에서 밝힌 바와 같이 규격화되어 있지 않기에 가격 변동 관련하여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다만, 매체사로부터 광고주가 집행한 광고    비용의 일정 비율을 렙수수료로 지급받고 있으며 최근 3개년간의 기본 렙수수료 변동은 없습니다.


                                  사업연도
       품목
2012년도
(제13기)
2013년도
(제14기)
2014년도
(제15기)
온라인
디스플레이 광고
네이버 10% 10% 10%
다음 10% 10% 10%
네이트 10% 10% 10%
PC 매체 기타 10~20% 10~20% 10~20%
ad@m 10% 10% 10%
admob 10% 10% 10%
cauly 10% 10% 10%
카카오톡 10% 10% 10%
모바일 매체 기타 10~15% 10~15% 10~15%
디지털방송
(IPTV광고)

olleh tv 25% 20~30% 20~30%
U+ tv 20% 20% 20%
기타 20~25% 20~25% 20~25%
디지털옥외광고 지하철2기 12~17% 12~17% 12~17%
기타 10~20% 10~20% 10~20%


3. 주요 원재료

당사는 광고판매를 통한 수수료 수익을 영업수익(매출액)으로 집계하므로 매입처가 존재하지 않아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매출
유형
품목 2014년
(제15기)
2013년
(제14기)
2012년
(제13기)
매출액 매출액 매출액
광고
매체
판매
온라인
디스플레이
20,978
16,590 18,963
디지털방송
(IPTV)
3,621
3,204 1,994
디지털옥외 5,200 4,887 2,397
소계 29,799 24,681 23,354
기타매출 용역, 솔루션 56 73 109
매출 총계 29,855 24,754 23,463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1) 판매경로

당사는 일반적으로 광고대행사 및 매체사와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기준일 : 2014년 12월 31일)                                                         (단위 : 백만원)

구분 판매 경로 매출액 비중(%)
광고대행 국내 매체사, 광고대행사와의 직접 거래 29,799 99.8
용역, 솔루션 광고대행사, 매체사 대상 용역, 솔루션 판매 56 0.2
총 계 29,855 100


(2) 판매방법

당사는 현재 250여개의 광고대행사 및 420여개의 매체사와 거래를 하고 있어 미디어렙사중 가장 폭넓은 네트워크 보유를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미디어렙사는 매체사와 판매대행 계약을 통해 판매 공조를 하고 있으며, 광고대행사와는 공고한 파트너쉽을 통해 광고주 및 광고대행사로부터 광고물량을 수주하고 있습니다.

미디어렙사는 판매할 수 있는 광고 인벤토리 확보가 최우선으로 주요 매체와 연간  또는 반기 단위로 계약을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현재, 온라인 디스플레이, IPTV    방송, 옥외매체에서 점유율 기준 상위 매체와 지속적인 계약 유지로 안정적인 인벤토리를 수급하고 있습니다.

광고효과가 입증된 다양한 매체의 인벤토리 확보를 바탕으로 광고주, 광고대행사의 광고 캠페인 제안 요청에 효율적인 미디어플래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파트너쉽을 맺고 있는 광고대행사의 경우 당사의 축적된 광고집행 경험과 데이터,  전문 인력의 노하우를 경쟁력으로 인지하여 단독으로 광고물량을 배정하고 있으며 이런 형태의 거래는 당사 총거래의 약 90%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반면, 대규모  광고 계약 또는 광고주의 요청, 광고대행사의 성향에 따라 렙비딩을 하는 경우도    있으며 그 비중은 약 5~10% 수준입니다. 이 경우 당사의 경쟁력을 피력하기 위한  제안서 작성 및 프레젠티이션을 진행하게 되며, 선정 시 광고를 수주하게 됩니다.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는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가격, 외환, 이자율), 신용위험 및 유동성    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당사는 외부 차입이    없고 해외 거래액이 크지 않아 위험이 제한적이며, 이러한 위험요소들을 관리하기  위하여 각각의 위험요인에 대해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대응하고 있습니다.

7. 파생상품 및 풋백옵션 등 거래 현황
※ 해당사항 없음.

8. 경영상의 주요 계약

매체명   기간   계약내용   비고  
네이버 2014.07.01~2014.12.31 네이버 매체판매대행 주식회사 네이버
다음카카오 2014.07.01~2014.12.31
다음카카오 매체판매대행 다음카카오
네이트 2014.07.01~2014.12.31
네이트 매체판매대행 에스케이커뮤니케이션즈
케이티미디어허브 2014.05.01~2015.04.30 olleh tv 매체판매대행 (주)케이티
스마트채널 2014.01.01~2014.12.31 지하철2기 매체판매대행 (주)케이티
강남역지하쇼핑센터 2012.08.01~2015.04.30 매체판매대행 -

주1) 네이버, 다음카카오,네이트 재계약 완료(2015.01.01~2015.06.30)
      스마트채널 재계약 완료 (2015.01.01~2015.12.31)
주2)
'케이티미디어허브'와 '스마트채널'은 '케이티'와 합병으로 인하여 '케이티'가  
      계약 인수함.

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연구조직_14.12.31

연구조직_14.12.31


당사의 연구개발을 담당하는 애드테크실은 연구개발TF 내 4개팀과 서비스개발TF 내 3개팀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광고 관련 신기술 개발과 솔루션 구축, 대내외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유지 보수 업무를 공동 수행합니다.

나. 연구개발 비용
                                                                                                 (단위 : 백만원)

구 분 2014년도 2013년도 2012년도
(제15기) (제14기) (제13기)
연구개발 인건비 계 755 744 622
(매출액대비비율(%)) 2.5% 3.0% 2.7%

주) 당사는 연구개발비를 별도로 집계하고 있지 않아 자산으로 처리된 연구개발비는
    없으며, 연구개발 인력의 인건비를 계상한 바는 위와 같습니다.


다. 연구개발 실적

                                            <당사의 주요 솔루션>

솔루션 명 솔루션 내용 솔루션 효과
Nsmart 온라인광고 효과 측정 솔루션 쿠키 기반의 광고효과 측정
프로세스
명확하고 효과적인 광고 효과의
근거 제시 및 대용량 데이터 수집
분석 기술 확대
Nsmart  트랙
시스템
광고노출, 클릭과의 연계성을 유저의 페이지 이동기록을
분석하여 구성
노출광고별 방문에 대한 효과 분석을통한 CPA(Cost Per Action) 지표 산출
Nsamrt 광고
설문조사 시스템
광고 노출 수준과 반응에
연계한 인지 지표 산출
전통매체의 광고효과 지표 기준의
인터넷 광고 효과 측정을 통한
매체 효율성의 증대
Nsmart 광고 효과 분석 시스템 광고 집행결과의 DB화를 통한 조건 변화에 따른 효과 측정
시스템
광고의 기획 단계에서의 미디어
플래닝을 위한 비교분석 자료의 제공
Nsmart 광고 효과 예측 시스템 미디어 믹스에 따른 예상
결과치의 도출
구체적이고 표본화된 데이타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광고 효과를
담보한 집행 가능
Nsmart 스냅북 인터넷광고 매체별 체계적인 데이타 관리 툴 최근 6개월 트래픽 데이터 관리를
통한 미디어 믹스 효과 분석
Nsmart Nclient 광고주용 리모팅 솔루션 광고주 필요에 따른 데이타의
커스터마이징을 통한 데이타 제공 및 분석
Nsmart Media 매체사 광고 송출 솔루션 매체사의 광고 송출 서버 및 관련
시스템
Ntrack  모바일 트랙솔루션 모바일 광고 집행에 따른 트랙 측정 시스템 모바일 광고에 대한 효과의 입증
WAVE 시스템 지하철 광고 효과 측정 솔루션 수송인구 데이타 기반으로 각종
변수를 반영하여 광고 노출도를 측정
애드네트워크 광고 솔루션 (Ntree) 유저의 행동 분석을 통한 관심유저 그룹화로 목적에 맞는
광고를 타겟에게 노출
광고 효율성 및 반응 효과의
증대를 통한 매출 확대
CATS Index 트랙분석 시스템 및 대용량
로그 추적 분석 시스템
사용자의 광고 노출 이력과 행동
전환과의 관계 분석을 통한 효과 분석




2613.78

▲11.19
0.43%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302,000▲
  2. 삼성전자68,100▲
  3. 씨젠190,600▼
  4. 에이비프로바2,900▲
  5. 삼성중공업6,800▼
  6. 코디엠545▲
  7. 한국전력22,500▲
  8. 진원생명과학25,300▼
  9. 셀트리온헬스100,000▲
  10. LG화학79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