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0 ▼ 90 (-2.06%) 11/13 장마감 관심종목 관심종목

기업정보

이엠코리아 (095190) ENERGY & MACHINERY KOREA Co.,Ltd.
CNC공작기계 및 방산 제품, 발전설비 제조업체
코스닥 / 기계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당사는 수익을 창출하는 제품, 제조공정의 특징 및 경영의 다각화 측면을 고려하여 사업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 당사의 사업부분 ]

구분

주요재화 및 용역

주요고객

TBM사업

TBM, TBM부품

건설사,엔지니어링사

환경에너지사업

BWTS, 수소스테이션,수소발생기

현대중공업,지자체등

방산.항공사업

K9,K21부품,T-50부품,민항기부품

현대위아㈜,두산DST,KAI

공작기계사업

CNC선반, MCT부품

현대위아㈜

발전설비사업

FrontStandard, LP/HP Valve

두산중공업,한수원


가. 업계의 현황


1) TBM 산업


가) 산업적인 특성

TBM(Tunnel Boring Machine)은 토양과 암반을 깎으면서 터널을 굴착하는 건설기계로서 TBM시공법은 발파공법과 비교하여 소음?진동 등의 환경피해를 최소화하고 연장이 긴 장대터널에서 고속시공(rapid excavation)에 의해 공사비용과 공사기간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4년에야 처음으로 TBM 시공법이 도입되었으며, 관련 기술 및 기술자 부족으로 인해 외국과 비교할 때 기계화 시공 비율이 매우 낮은 상황이었다. 비교적 근래에 까지도 TBM터널의 설계?시공 기술과 경험이 미흡하여 TBM의 적용성이 더 높을 수 있는 경우에도 TBM이 적극적으로 채택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가장 큰 문제점은 TBM 관련 핵심기술의 거의 100%를 외국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이다.


나) 산업의 성장성

정부의 녹색성장시책에 따라 터널공사에 있어서도 환경적 피해를 최소화하고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으며 장대터널에서 급속시공에 의해 경제적인 터널 시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터널 기계화 시공의 비중이 국내에서도 더욱 높아지고 있으며 국내 TBM 산업의 기반은 매우 취약하나 전략적으로 육성 한다면 전후방 산업과의 연관도가 높은 융합산업임과 동시에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성장의 가능성이 아주 높은 종합첨단 산업이다.


다)경기변동의 특성

건설산업의 변동성에 따라 TBM사용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설계부터 원가를 감안하여 TBM공법이 반영되고 있으며 최근의 지하공간 건설은 초장대화, 대단면화, 대도심화는 기계화 시공이 필수적으로 터널공사의 TBM 활용이 높아지고 있으며 정부도 친환경적인 TBM 활용을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있어 꾸준한 성장이 예상됩니다


라) 경쟁상황

그 동안 TBM은 100% 외국에서 수입하여 터널공사에 활용하고 있으나 높은 가격과 AS지연 등의 문제로 TBM 활용률이 2%대에 머물고 있습니다.

당사에서는 전세계 유일의 Pipe Return공법의 TBM을 생산하고 있는 일본 타이코텍스사를 인수하여 중소형 TBM을 국내 최초 국산화에 성공하였고 세계 TBM시장 점유율 2위인 일본의 JTSC사와 판매 및 생산협약을 체결하여 소형을 물론 중대형까지 생산, 판매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8m급 대형 TBM 개발을 통하여 국내 유일의 TBM 생산 회사로서 국내 시장은 물론 세계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품질과 성능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2)  환경에너지산업 [ BWTS / 수소에너지산업 ]


가) 산업적인 특성

[ BWTS ]

국제해사기구에서는 선박평형수에 의한 수중생물의 이동을 방지하기 위해 2004년 2월 선박 평형수와 침전물 관리 국제협약을 채택하여 현재 각국에서 비준 절차를 밟고있는 중으로 2015년말 경에는 발효가 될 전망이다. BWTS는 또한 협약 발효 이전에도 대부분의 신조선박에 적용되고 있어 빠른 속도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제품이다.또한 당사의 전기분해 기술은 기존 수전해 수소제조와 수영장 살균장비에 대한 오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기술을 응용하여 BWTS의 핵심 수처리 기술인 해수전기분해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이기술은 활용하여 여러 가지 해양 환경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 기술력이다.


[수소에너지 ]

수소에너지산업은 물, 유기물, 화석연료 등의 화합물 형태로 존재하는 수소를 분리, 생산하여 이용하는 산업으로서 예상되는 에너지 자원 고갈과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소를 이용한 산업화가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다.  

수소는 가스나 액체로서 쉽게 수송할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로 저장, 이용이 가능하고 수소는 산업용의 기초 소재로부터 일반연료, 수소자동차, 수소비행기, 연료전지 등 현재의 에너지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모든 분야에 이용 가능하다.

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는 수소연료전지차 및 연료전지의 산업화는 현실로 다가왔고 이를 뒷받침 할 수소스테이션등 기반산업의 확충이 필요한 시점으로 다가와 있다.  


나) 산업의 성장성

[ BWTS ]

국제해사기구에서는 선박평형수에 의한 수중생물의 이동을 방지하기 위해 2004년 2월 선박 평형수와 침전물 관리 국제협약을 채택하여 현재 각국에서 비준 절차를 밟고있는 중으로 2015년말 경에는 발효가 될 전망이다. BWTS는 또한 협약 발효 이전에도 대부분의 신조선박에 적용 되고 있어 빠른 속도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IMO(국제해사기구) 조약이 발효가 될 경우 기존 선박에도 적용이 됨에 따라 BWTS 시장은 폭발적인 증가가 예상됩니다.


[ 수소에너지 ]

최근 환경보전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저탄소 녹색 에너지산업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에 접어들고 있다. 저탄소 녹색에너지 산업중 연료전지, 수소에너지산업은 차세대 신에너지기술의 핵심 산업으로 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에너지 소비량은 매년 증가할 것을 고려하면 향후 저탄소 신에너지의 재생에너지 개발사업은 우리나라 경제발전과 산업발전의 핵심적 요소가 될 것입니다. 특히 수소에너지산업은 세계 각국의 개발 경쟁과 기업체에서의 많은 투자와 연구개발이 전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수소에너지산업의 가속화와 기하급수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 BWTS ]

본 산업은 선박 장착용 해수처리설비를 제조하는 조선산업으로 조선경기에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산업의 특징이 해양환경 보호를 위한 환경산업으로 국제협약의조속한 발효가 예상되고 있어 신조선박 뿐만 아니나 협약 발효 이후의 혼잡을 피하기위하여 기존선박에 대한 수주가 증가되고 있어 당분간 꾸준한 성장세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 수소에너지 ]

이제 상용화에 근접하여 산업화가 진행되고 있는 수소연료전지차, 연료전지등은 경기변동보다는 장기적인 에너지산업의 경쟁력 차원으로 국가정책이나 기업의 연구개발에 의한 제품개발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경기 변동과는 관련이 없이 지속적인 발전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


라) 경쟁상황

[ BWTS ]

국내 조선경기의 악화로 다수의 조선기자재 업체가 현재 BWTS 시장에 진입 하였거나 혹은 시장 진입을 위한 IMO 및 정부의 승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선강국인 대한민국의 입지를 바탕으로 세계시장에 대한 진출 또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물론 과당경쟁으로 인한 출혈 경쟁을 지양하고 업체별 특성화를 통하여 세계시장 진출을 활발히 한다면 시장의 전망은 매우 밝은 것으로 전망됩니다.

당사의 제품은 신조 선박 뿐만 아니라 기존선박에 장착 가능한 소형화와 전력소비의 최소화를 통하여 선박의 선종 및 처리 용량별 적용이 가능한 다양한 모델별 보유로 국내에서 다소 후발주자 이지만 전체적인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수소에너지 ]

각국에서 활발히 연구 개발되는 수소에너지산업의 핵심인 수소연료자동차 및 수소연료전지는 기반산업인 수소스테이션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당사에서는 현대자동차와 함께 운영중인 제주도 수소스테이션, 전북새만금에너지테마파크 수소스테이션,대구 수소스테이션을 설치하여 운영중이며 2014년 10월 광주 수소스테이션을 구축 완료하여 국내에서 가장 많은 수소스테이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15년의 수소에너지 연구개발을 통하여 가장 경쟁력있는 수소에너지 기업으로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어나갈 것 입니다.


3) 방산산업

가) 산업적 특성

방위산업은 사업의 특성상 국방기관이라는 단일 수요자 중심의 시장이 형성되어있으며 시장원리보다는 정부의 보상정책(원가+@)에 의해 업체의 가격 및 기업의 수익이 결정되는 구조이며 민수산업과는 달리 고도의 기술수준을 필요로 하고, 생산물량에 비해 큰 투자소요, 생산종료 후에도 운영유지와 유사시에 대비한 생산라인의 유지 등특성상 많은 제약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위산업은 군 전투력 증강 및 전투력 유지라는 특성으로 인해 제품 수명주기가 장기간이며, 방산물자로 지정된 제품은 정부의 정책결정에 따라 사업의 변동성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군 전력화가 완료되는 시점까지 장기간 수주에 의한 장기공급계약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사업을 수행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정부는 방산 기술개발과 수출을 적극 지원하는 등 산업 전망을 밝게 하고 있으며 방산과 민수 분야의 상생 및 발전을 이루려는 시도 역시 방위산업에 긍정적인 요소입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현재 국내방산업체는 항공분야에서 세계 8번째로 초음속 고등훈련기(T-50) 개발 및 생산에 성공해 인도네시아, 이라크, 필리핀 등 해외로 수출하고 있으며, 지상분야에선 세계 최첨단 155미리 자주포(K-9)를 자체개발, 생산은 물론 터키 등 에 수출까지 하고 있습니다. 세계 5번째로 최첨단 이지스함을 국내 건조함으로써 그 기술력을 대내외에 과시하고 있습니다.  

내수중심시장 중심의 국내방위산업은 현재 첨단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수출주도형산업으로의 변모를 꾀하고 있고 진행되고 있는 전시작전권 반환에 맞춰 자주국방 강화를 위한 해외 및 국내도입 무기체계의 증가와 함께 방위사업의 국산화 개발의 범위가급속히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방위산업의 성장은 지속될 것입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정부주도의 중장기 계획에 따라 시장규모가 결정되고 수주에 의한 장기공급계약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경기에 단기적인 영향은 거의 없습니다.


라) 경쟁상황

정부주도의 전문화ㆍ계열화로 성장한 방위산업은 사업의 특성상 단일 수요자 중심(국방기관)의 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국방 예산 및 軍 운용의 중장기 계획에 따라 시장규모가 결정됩니다. 2009년부터는 시장의 독점적 지위를 보장하는 전문화ㆍ계열화 제도 폐지에 따라, 개발과제의 수주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양산되고 있는 K-9, K-21 부품 및 항공분야의 T-50 랜딩기어 부품, Reservoir, 민항기 랜딩기어 부품등은 타사대비 경쟁우위에 있어 중장기적 안정적인 매출이 예상됩니다.

 

4) 공작기계 사업

가) 산업의 특성

공작기계 산업은 크게 절삭가공과 성형가공 부분으로 분류되며, 그 활용분야는 주로 자동차, 항공기, 선박을 포함한 기계류의 부품제작에 활용되는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제품입니다.

또한, 제조업의 설비투자 동향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일반기계 산업, 전기전자 및 통신반도체 제작기계의 기반이 되는 관계로 업종관련 지수에 선행하며 특히 자동차관련 산업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의 대형화로 신규수요가 꾸준히 증가되고 있으며, 환경친화적인 산업의 확대로 무인 자동화 장비와 Internet을 통한 Parts 구매, 발주 System 생산 일정관리 및 원격 진단서비스 기능을 갖춘 High Technology Controller 내장형 장비 쪽으로 공작기계 산업의 주요 방향이 이동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공작기계는 『기계를 만드는 기계(Mother Machine)』로서 자본재산업의 핵심 산업이며 산업구조의 고도화와 제조업 경쟁력강화를 실현하기 위한 핵심 산업으로 전·후방 산업관련 효과가 매우 큽니다. 또한 국가 전략산업으로 공급수준에 따라 산업의기술력과 경쟁력의 척도로 활용되며 국가 기간산업 및 방위산업의 필수 자본재로서 일정한 자급도 유지가 필요한 산업입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공작기계산업은 자본재산업의 핵심 산업이며 근간산업으로 국가 전략산업으로 공급수준에 따라 산업의 기술력과 경쟁력의 척도로 활용되며 자동차산업과 조선/풍력/ 기계산업등 전반적인 산업의 경기전망과 밀접한 연관성을 갖습니다.
공작기계산업은 세계경제규모의 확대로 인하여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되며 국내시장은 연평균 8%, 세계시장은 연평균 3%수준의 성장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공작기계산업은 제조업의 설비투자 동향에 절대적으로 좌우되는 경기 민감형 산업입니다. 특히 자동차, 조선, 가전, 반도체, IT 산업등 기계공업의 설비투자동향에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따라서, 공작기계산업이 수주산업이라는 기본적 특성을 감안할 때 전방산업의 경기변동에 대하여 실적이 연동되는 관계로 대내외 불확실한 경제변수 등의 요인들로 인해 전방산업의 경기가 위축될 경우 공작기계산업은 악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반대로경기확장 등으로 인하여 설비투자가 증가할 경우 공작기계산업의 영업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라) 경쟁상황

세계 공작기계시장은 국가별, 제품별로 차별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세계 공작기계 시장 구도는 일본과 독일이 고가제품시장(MC,CNC)의 선두를 지키고 있으며, 한국과 대만등은 일본과 독일을 추격하며 중고가 제품 시장(NC공작기계)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은 저가제품 시장(세미NC, 일반공작기계)의 점유율을 높이며 중가제품 시장을 추격하고 있는 시장의 구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현대위아㈜와 두산인프라코어에 의한 CNC 공작기계 시장이 크게 양분화되어 있으며 당사는 CNC 선반 완제품을 현대위아㈜에 OEM 납품을 하고 있어 현대위아㈜의 마케팅에 의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5) 발전설비사업


가) 산업의 특성

발전산업은 전후방산업에 연관효과가 큰 기술집약적 산업으로 장기간의 기술개발과 대규모 시설투자가 필요하여 선진국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주문생산 산업입니다. 현재는 대부분 국가에서 국가기간산업과 수출전략산업으로 정책적으로 육성하는 중요한 산업입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모든 나라에서 경제규모가 커짐에 따라 비례하여 전력수요가 높아져 세계 경제성장에 따른 신규 발전소 건설은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EIA(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 미국 에너지 정보청)의 '세계 에너지 전망 2010'에 따르면 2030년 세계 에너지 수요는 2007년 대비 39% 증가하며, 증가분의 87%를 Non-OECD 국가가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에는 인도등 저개발 전력부족 국가 중심의 신규발주,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 중심의 노후화 발전소 성능개선 발주가 증가함에 따라 발전시장 또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여집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발전설비사업은 국가의 기간산업으로 정부의 사회간접자본 투자정책, 기업의 설비투자 동향 등에 따라 수요와 공급이 결정되고 있습니다. 산업의 특성상 공공부문과 민자부문으로 나눌 수 있으나 대부분 공공부문의 성격이 강하여 국가적으로 중장기적으로 전원개발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으므로 경기변동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작은 특성을 갖고 있다.


라) 경쟁상황

발전설비사업의 경쟁력은 엔지니어링, 원자재 구매, 기자재 설계/생산, 시공 등 전 과정의 유기적인 결합을 통해 플랜트 효율, 설비 경제성, 납기 등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부응하는가에 달려 있다.

당사는 발전설비에서 Front Standard, LP Valve, HP Valve 등 당사만이 가지고있는특화된 기술력으로 두산중공업,한수원등 발주사로부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2. 회사의 현황


가.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1) 영업개황


가) 회사 성장성

당사는 1987년 3월에 설립되어 기계 정밀가공과 조립의 기술력을 가지고 CNC공작기계의 설계, 가공, 조립 등 생산을 통하여 성장해 왔으며. 1997년 IMF에 따른 회사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사업 다각화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환경에너지사업, 방산사업, 발전사업으로 사업을 다각화 하여 성장의 기반을 다지고  2007년 10월 코스닥 상장을 통하여 각 사업에 대한 성장 동력을 확보, 지금까지 성장하였으며 미래의 신성장 동력을 확보를 위해 2013년 5월 일본의 TBM회사인 타이코텍스 인수와 JTSC사와 생산,판매 협력을 체결하여 국내최초 TBM제조사로서의 입지를 확보하고 Semi-Shield TBM을 국산화 하는데 성공함으로써 새로운 도약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나) 회사의 영업 및 생산성      

공작기계 CNC선반의 생산과 정밀가공 기술을 통해 성장해오다 사업의 다각화에 의한 환경에너지사업, 방산사업, 발전사업을 통해 성장해 왔으며 정밀가공과 대형 프로젝트의 조립기술의 축척으로 TBM사업을 추진하여 미래 성장동력으로서의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2) 사업부문의 구분


(1) TBM 사업

정밀가공 기술과 대형 프로젝트의 조립기술의 축척으로 TBM사업을 추진하여 2013년 5월에 타이코텍스社(일본)의 기술을 인수하고 JTSC社(일본)와 기술협력 및 판매 협약을 체결하여 중소형TBM에서부터 대형 TBM까지 생산과 판매의 라인업을 갖추었으며, 2014년 4월 국내최초 국산TBM 1호기(CKE-1000)를 개발 완료하였으며 구경 1500mm, 1800mm, 3000mm등 지속적으로 개발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이미지: 당사의 TBM 제품

당사의 TBM 제품


(2) 해양 환경 사업[ BWTS ]
당사는 해양환경사업으로 전기분해방식 선박 평형수처리장치[ "밸라스트 수(Ballast Water)처리장치" ]를 양산화 납품 진행중에 있습니다.
2008년 현대중공업과 공동개발협약을 통하여 개발을 착수하여 2011년 7월 IMO인증을 획득하고 동년 11월에 국토해양부의 형식승인을 완료함으로서 2012년부터 양산화를 위한 준비과정을 마치고 2012년 7월부터 양산화하여 납품되어 지고 있으며 그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2013년부터 향후 수십조원에 이르는 밸러스트수 처리장치의 신규시장 진입을 통하여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는 원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밸러스트 수와 침전물관리 국제협약”에 따라 2012년부터 신조선박에 적용하고 2017년까지 모든 선박에 "밸러스트 수처리장치"의 장착을의무화 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당사가 생산중인 밸러스트수처리장치]

[당사가 생산중인 밸러스트수처리장치]


“밸러스트 수(Ballast Water)” 란 일반적으로 유조선이나 화물선등의 선박은 하역 작업시 화물을 내리고 출항할 때 선박의 안전운항을 위하여  프로펠러 잠김과 부력에의한 선박의 부유를 방지하고 배의 균형을 잡기 위하여 선박 좌우의 밸러스트 탱크에바닷물을 채워 다른 항구로 이동, 화물의 적재시 이 물을 버리게 되는데 이에 선박의 균형을 잡기 위하여 적재되는 물을 말한다.

이미지: 밸러스트수처리도

밸러스트수처리도


밸러스트 수 처리 장치의 시장규모는  2016년까지 모든 선박에 적용하는 경우에 전체 선박은 현존 선박의 경우에만 28조 5천억원, 2009년부터 신조되는 선박의 경우 연간 약 3천억원으로 2016년 까지의 세계시장규모는 약 30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며, 국내시장규모는 12조원이상으로 추산이 되고 있다.

 

(3) 방산 및 항공 사업
단품 위주의 방산 부품가공에서 신뢰성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한국형신형자주포(K-9)용 "탄약운반장치"], [차기보병장갑차(K-21)용 "차보송탄장치","Pre-Cleaner"], [한국공군고등훈련기(T-50)용 "Door Actuator","랜딩기어","탄저장이송장치 Ammunition Ass'y","유압저장조 Reservoir"], [해상용 함포부품 A'ssy], [ KUH(수리온)용 랜딩기어, Pilot Seat"],[연대급 및 중대급 과학화 훈련장비 15여종]등을 포함한 육상.항공. 해상용 방산시스템 부품을 국산화 개발하여 장기적인 계약물량을 확보하고 양산 납품중에 있으며 연차적으로 그 생산품목 및 규모가 점차 확대 추세에 있습니다.

이미지: 당사가 생산중인 방산부품 a'ssy

당사가 생산중인 방산부품 a'ssy


(4) 공작기계 사업
공작기계 구성품 가공에서 시작된 기술력으로 공작기계 CNC완제품 및 핵심 구성품을 설계, 가공, 조립, 검사등 일련의 생산시스템을 구축하여 (주)현대위아에 OEM방식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의 CNC선반 생산능력은 매년 신기종을 추가로개발하여 36개 모델기종에 국내 선반 제작업계의 최고 수준인 연간 3,000여대이상의생산능력을 보유하고 국내시장은 물론 중국. 미국. 유럽등을 포함하여 세계 약30여개국에 매년  매출액의 약 30~35%정도를 해외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당사가 생산중인 CNC공작기계 완제품 및 부품

당사가 생산중인 CNC공작기계 완제품 및 부품


(5) 발전설비부품 사업

국내 유수의 발전소에 정비 적격업체로 등록되어 발전설비의 정비주기에 따른 물량증가가 진행되고 있으며, 원자력, 수력, 화력발전소 등의 스팀터빈분야에 "고압및 저압용 Valve A'ssy" 와 "Front standard" Rotor a'ssy"등 주요 핵심부품 a'ssy류를 국산화개발하여  납품 진행중이며, 창원 신공장에 발전설비 대형가공설비 구축에 따른 대형발전부품 a'ssy 수주 증가추세로  앞으로 지속적인 매출 확대 기반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 당사가 생산중인 발전설비 A'SSY부품 ]

[ 당사가 생산중인 발전설비 A'SSY부품 ]


나. 시장점유율

(1) 공작기계사업부문
공작기계 생산업체는 영세 중소기업이 수없이 존재하고 있어 개별업체들의 시장점유율을 정확히 산정하기 어려우며, 국내 공작기계 판매업체는 국내점유율 1,2위업체인위아(주), 두산인프라코어 등 대기업을 포함하여 과점적 형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시장점유율은 국내시장점유율 1, 2위를 다투고 있는 위아(주)와 두산인프라코어 간의 시장점유율을 근거하여 약 13%의 국내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어 지고 있습니다.

(2) 기타 사업부문
당사의 기타 사업부문의 제품은 대부분 시장에 직접판매가 아닌 수주에 의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TBM사업 및 수소에너지사업등 신규사업부문은 보고서 제출일 현재 시장 진입 초기단계로  점유율 산출이 어렵습니다.


다.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1) 수소플랜트 및 수소스테이션 사업

당사는 신재생에너지 사업으로 수소발생장치, 수소스테이션 및 수소플랜트사업을 신규사업을 개발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0년도 부터 수년간 수십억의 R&D자금을 투자하여 "수전해 수소발생장치"를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수소제조장치 및 수소스테이션, 수소플랜트 시스템의 상용화 기술을 개발 완료하여 전북 새만금 테마파크 및 제주도에 당사의 수소스테이션을 구축 가동 중에 있으며, 2013년 대구 세계 에너지대회를 위하여 대구시의 지원을 받아 50Nm3급 상용화 수준의 수소콤플렉스를 설치 완료하였고, 광주시에 상용화 수소스테이션을 구축 완료하였으며, 전국적으로 지속적인 수소인프라 확충을 통하여 국내 수소스테이션 사업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수소에너지는 자원고갈우려가 없으므로 자원이 빈약한 국가에 적합하고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가정용,산업용(반도체,전자,철강등),수송용(자동차,배,항공기등)등 에너지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거의 모든 분야에 이용이 가능하며, 그 활용범위가 매우 광범위 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유가의 불안정, 기후변화협약의 규제 대응 등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이 재인식되면서 신·재생에너지는 과다한 초기투자의 장애요인에도 불구하고 화석에너지의 고갈문제와 환경문제에 대한 핵심해결방안이라는 점에서 선진 각 국에서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과감한 연구개발과 보급정책 등을 추진해오고 있는 실정으로 향후 IT, BT, NT산업과 더불어 미래산업, 차세대산업으로 급신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당사의 수소제조장치]

[당사의 수소제조장치]

이미지: [당사가 설치운영중인 수소스테이션]

[당사가 설치운영중인 수소스테이션]


또한 당사는 지식경제부로로부터 재료연구소(KIMS)및 창원대학교와 공동으로 “그린에너지를 이용한 가정용 수소하이브리드시스템”의 국책과제업체로 선정되어  3년간에 걸쳐 총사업비 31억원의 개발프로젝트를 국내 최초로  개발 완료하여 상용화에 진입 수주 마케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동 시스템은 주간에는 태양광 발전에서 생산한 전력을 직접 이용하면서 여분의 전력으로 수전해 시스템에서 수소와 산소를 생산 압축, 저장하게 된다. 저장된 수소는 전력수요가 증가하는 야간에 연료전지를 이용하여 전기에너지로 다시 변화하여 이용하는 시스템이며 모든 제어는 홈오토메이션 중앙제어시스템을 통하여 이루어지도록 하게 되며, 나아가 집단 주거단지에 동 시스템을 확장하여 이용할 경우 그린빌리지나 그린시티로의 단계까지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말한다.

이미지: [당사가 운영설치중인 주택용 하이브리드시스템]

[당사가 운영설치중인 주택용 하이브리드시스템]


◆  수소에너지의 적용 범위
태양광 발전시설과 연계하여 생산된 수소가스를 직접 연료로 활용하기도 하고 가스나 액체로서 쉽게 수송이 가능하며 고압가스, 액체수소, 금속수소화물 등의 다양한 형태로 압축저장이 용이하다, 또한 저장된 수소가스를 다시 연료전지를 통해 전기로 환원하여 활용하는 에너지의 순환 사이클을 보여주는 시스템입니다.
수소에너지는 자원고갈우려가 없으므로 자원이 빈약한 국가에 적합하고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2040년경에는 수소, 연료전지가 현재 미국의 1일 석유수입량수준인 1,100만 배럴의 석유수요를 대체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미국, 일본, 독일, 유럽, 중국 등 국내외에서 수소에너지의 개발을 활발히 연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신재생에너지인 수소가스는 가정용,산업용(반도체,전자,철강등),수송용(자동차,배,항공기등)등 에너지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거의 모든분야에 이용이 가능하며, 그 활용범위가 매우 광범위 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수소에너지의 국.내외 개발 현황

최근 유가의 불안정, 기후변화협약의 규제 대응 등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이 재인식되면서 신·재생에너지는 과다한 초기투자의 장애요인에도 불구하고 화석에너지의 고갈문제와 환경문제에 대한 핵심해결방안이라는 점에서 선진 각 국에서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과감한 연구개발과 보급정책 등을 추진해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신·재생에너지산업은 기존에너지원 대비 가격경쟁력 확보시  IT, BT, NT산업과 더불어 미래산업, 차세대산업으로 급신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  수소사업분야 향후 전망

한편 당사는 자사가 보유한 우수한 제조기술 및 수소플랜트 관련기술에 한층 강화된 기술을 접목하기 위하여 수전해시스템의 핵심기술인 "막-전극접합체(MEA)" 제조기술을 보유한 국내유일업체로 (주)엘켐텍의 지분을 51% 취득함으로서 계열회사로 편입하고, 태양광 등의 자연에너지로부터 수소플랜트를 통한 수소생산, 압축, 저장 및 수송까지 일련의 수소플랜트 및 수소스테이션 사업의 조기 상용화를 위하여 전국 지자체 와 수소테마파크 건설 업체 등을 상대로 한 수주활동과 국내외 에너지 및 환경전시회에 출품하여 수주 상담 등 홍보마케팅 활동을 집중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전개로 2011년 전북 새만금 및 제주도에 당사의 수소스테이션을 구축되어 정상 가동중에 있으며, 대구경북광역권에 50Nm3급 수소콤플렉스를 2013년10월2일 준공하였고, 현재 광주시에 추가적인 수소스테이션을 구축하고 있는 등, 전국적으로 지속적인 수소인프라 확충을 통하여 국내 수소스테이션 사업분야에서 선도적인역할을 함으로서  매출 향상은 물론 미래 당사의 주요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  TBM(Tunnel Boring Machine : 터널굴착장비)

◆  TBM 사업 개요
당사는 신규사업으로 2013년 5월 15일 소구경 TBM 전문생산업체인 타이코텍스(주)와 특허기술이전계약을 체결함으로서 구경 3m이하의 세계유일의 자주식 전후진 가능한 TBM장비의 기술도입을 완료하였고 , 동년 5월 30일자로 대형TBM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 및 공급실적 수준을 보유한 일본IHI그룹사인 JTSC(Japan Tunnel Systems Corporation)사와  공동개발 및 생산 양해각서(MOU)와 함께 대리점계약(Agent Agreement)을 체결함으로서 소구경TBM 에서 부터 구경8m에서 16m에 이르는 초대형구경의 TBM의 제조기술 및 수주,생산의 발판을 마련하여 획기적인 매출신장이 도모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기술도입을 통하여 지난해부터 첫 수주품 생산에 착수하여 국내 최초로 국산화 개발을 완료하여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이미지: 당사의 국내 최초 개발 세미쉴드TBM

당사의 국내 최초 개발 세미쉴드TBM

                 

이미지: 당사가 생산예정인 대규경 TBM

당사가 생산예정인 대규경 TBM


◆  TBM 공법
터널 굴착기를 동원해 암반을 압쇄하거나 절삭해 굴착하는 기계식 굴착공법이다. 기존 화약 발파공법과는 달리 굴착 단면이 원형인 굴착기를 사용하여 굴진함으로써 소음과 진동으로 인한 환경피해를 최소화하고, 주변 암반을 지지대로 활용해 역학적으로 안정된 원형 구조를 형성하여 낙반이 적고 비교적 안전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이 공법은 장대 터널 공사 시 공기를 단축하고 공사비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세계교통터널 건설공사에서 실드TBM 적용비율은 유럽 80%, 일본을 비롯한 기타 선진국도 60%~30%이상으로 적용되고 있는 반면 국내에서는 1984년에 처음으로 기계화 시공법이 도입되어 현재 TBM시공율은 1%수준에 머물고 있는 상황으로 TBM관련핵심기술은 거의 외국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으로 정부에서는 단기간에 TBM국산화를 통하여 시공율을 끌어 올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쉴드 TBM의 주요구성도]

[쉴드 TBM의 주요구성도]


◆ TBM 적용분야 및 시장규모
TBM의 적용분야는 구경3m이하의 소구경TBM은 주로 수로터널공사, 전력구, 통신구,가스관 공사 등에 적용되어 지며, 구경7m~8m이상의 대구경 및 초대구경의 적용분야는 지하철터널공사, GTX철도터널공사, 고속도로 터널공사, 대심도고속도로 터널공사, 한-일 및 한-중 해저 터널공사 등 구경에 따라 매우 다양하고 폭넓게 적용이 됩니다.
세계 TBM장비 업계는 전 세계적인 변화추세인 발파굴착(NATM) 공법에서 기계굴착(TBM)공법으로 전환되고 환경성과 안전성, 경제성 등의 요구로 TBM 공법의 적용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TBM 세계시장은 매년 20%내외로 고성장을 계속하고 있어 올해 200억불(22조) 시장이 2020년에는 500(55조)억불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또 건설기술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교통터널 중 TBM 적용 비율이 1%에도 미치지 못하여 30%인 대만, 40%인 중국보다도 훨씬 낮고 미국(50%) 일본(60%) 유럽(80%)에는 비교할 수도 없는 설정이다 따라서 TBM의 국산화로 터널공사의 TBM 적용률을 제고하여 공사기간 단축, 공사비용 절감, 공사 안전성 및 환경성 제고로 우리나라 건설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개선 시키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있습니다.


라. 조직도

작성 기준일 현재 2개의 사업장 및 1개의 연구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임직원수는 309명입니다. 또한 함안사업장은 생산관련 부대 원가 절감을 위하여 기술력이 크게 요구되지 않은 조립업무는 아웃소싱에 의한 외주업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3. 주요제품 및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당사는 각 사업군별 매출액 및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2014년)

비율(%)

공작

제품

공작기계 완제품 및 부품 기계가공 설비 현대위아 OEM 46,353 42.0
방산

제품

방산부품/항공부품/유압부품

K-9/21부품,

T-50항공기 부품

임가공 23,355 21.1
발전

제품

발전설비 부품 화력,원자력 발전부품 임가공 4,639 4.2
에너지

제품

BWTS /수소/음식물처리기 선박 평형수 살균
수소차 충전
현대중공업
ODM/자사상표
33,467 30.3
TBM

제품

건설기계장비(터널굴착기) 터널굴착 자사상표 2,659 2.4

합     계

- -
110,473 100



1) TBM ( 세미실드 TBM )

2013년 3월 일본 타이코텍스사의 기술을 인수하고 국산화 개발을 착수하여 2014년 4월 국산화 1호기인 세미실드 TBM(CKE-1000)을 개발 완료 하였으며  두번째 모델인 CKE-1500을 개발하여 발주사인 서일지오텍에 인도를 완료함으로써 TBM 전문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졌으며 지속적으로 구경 3m이하의 세미실드 TBM의 모델 개발로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혀 높여 나갈 계획입니다.

2) 환경에너지

당사는 전기분해방식 선박 평형수처리장치[ "밸라스트 수(Ballast Water)처리장치" ]를 양산화하여 현대중공업㈜에 납품중에 있습니다.
2008년 현대중공업과 공동개발협약을 통하여 개발을 착수하여 2011년 7월 IMO인증을 획득하고 동년 11월에 국토해양부의 형식승인을 완료 함으로써 2012년부터 양산화를 위한 준비과정을 마치고 2012년 7월부터 양산화하여 납품되어 지고 있으며 그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2013년부터 본격적인 시장 진출이이루어 지고 있으며 향후 수십조원에 이르는 밸러스트수처리장치의 시장 진입을 통하여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는 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밸러스트 수와 침전물관리 국제협약”에 따라 2012년부터 신조선박에 적용하고 2017년까지 모든 선박에 "밸러스트 수처리장치"의 장착을의무화 하고 있습니다.  

3) 방산부문

육상부문에서는 한국군의 10대 명품 무기중의 하나인 K-9 자주포의 격발기조립체, 지지대, 장전기, 크레들 조립체  및 K-10 탄약운반차의 탄통구조물, K-21 차기보병장갑차의 송탄시스템을 생산하고 있으며 그 동안의 단품 생산에서 벗어나 K-21 차기보병장갑차의 공기정화기 등과 같이 Sub-Ass’y로 사업범위를 넓혀 가고 있으며 항공부문에서는 T-50 고등훈련기의 Door Actuator, 랜딩기어 부품과 함께 한국형 헬기인 수리온의 랜딩기어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4) 공작기계

공작기계는 기계를 만드는 기계이므로 그 공작기계의 정밀도가 만들어지는 기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처럼 공작기계에는 가공정밀도의 제현성이 요구되며, 정밀도 높은 좋은 제품(고품질)을 값싸고(경제성) 쉽게 만들 수 있어야(생산성) 합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구비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 첫째 : 가공정밀도(accuracy)가 높을 것
-. 둘째 : 가공능률(생산성 ; productivity)이 높을 것
-. 셋째 : 융통성(flexibility)이 클 것
-. 넷째 : 안전성(safety)이 있고 편리(convenience)할 것
-. 다섯째 : 외관(appearance)이 좋고 저렴(low cost)할 것
따라서, 당사에서는 공작기계의 각종 핵심 구성품과 베드 head stock, saddle, tool post 등을 당사에서 직접 생산하여 완제품을 제작하는 일관생산 system을 갖추고 있으며, POP(생산정보화 시스템) 및 ERP(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를 운용하여 높은 품질의 공작기계 완제품을 공작기계가 갖추어야 할 모든 조건을 구비하여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완제품을 낮은 비용으로 제작, 공급하고 있습니다.


5) 발전설비

당사는 국가기간 산업인 발전설비 중 주요부품에 대한 가공 및 정비 기술을 보유하고있어 화력 및 원자력 발전소의 정기 정비주기에 맞춘 정비용 부품의 공급은 물론 신규 제작되는 발전설비 분야의 주요부품을 수주하여 높은 품질과 신뢰성 확보로 수주물량을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발전설비분야는 일반 기계가공공정과는 차원이 다른 특수 기술로서 고온 고압하에서 작동되는 발전설비에 안전성확보와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설비 전체에 대한 이해는 물론 부품 하나 하나의 역할과 기능, 제조공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선행되지 않고는 제작하기 어려운 고 난이도의 가공기술과 품질, 신뢰성을 요하는 제품으로 당사에서는 설비전반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과 특수가공(질화, 용접, 도금, 열처리 등)에 대한 숙련된 다수의 기술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발전설비를 실제 운용하고 있는 국내 다수의 발전소에 정비적격업체로 등록하였으며. 등록된 발전소의 수도 증가되고 있는 추세로 앞으로 발전소 정기정비에 따른 수주량 및 매출의 증대가 확보되어 있는 안정적인 수익창출의 사업입니다.


나. 주요제품의 가격변동 추이

당사 대부분의 제품은 주문 생산에 의한 제품으로 가격변동의 폭이 심하지 않으며 다품종 소량생산에 따라 가격변동 추이를 산정하기 어렵고 각 부문별 원가절감에 의한 제품별 제조원가를 줄이는데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4.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목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고
에너지사업 원재료 Electrode module (M500) 밸러스트 핵심부품     7,904,754 엘켐텍
Auto Backflushing Filter 밸러스트 핵심부품 943,560 기타
AXLE ARM 밸러스트 핵심부품        623,224 기타
Auto Backflushing Filter 밸러스트 핵심부품 599,371 기타
TRO SENSOR BOX 밸러스트 핵심부품 575,661 기타
Retifier 밸러스트 핵심부품        567,917 기타
공작기계
사업
원재료 SPLASH GUARD SET(200) 공작기계 핵심부품       682,750 기타
SPLASH GUARD SET(100) 공작기계 핵심부품       493,941 기타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2014년도
(제12기)
2013년도
(제11기)
2012년도
(제10기)
Electrode module (M500) 국내   17,803,500   17,803,500   17,803,500
Auto Backflushing Filter 국내   39,315,013   39,315,013   39,315,013
AXLE ARM 국내      623,224      623,224      623,224
Auto Backflushing Filter 국내   74,921,405   74,921,405   74,921,405
TRO SENSOR BOX 국내   23,026,426   23,026,426   23,026,426
Retifier 국내   22,716,666   22,716,666   22,716,666
SPLASH GUARD SET(200)
  1,711,153   1,711,153   1,711,153
SPLASH GUARD SET(100)
  1,721,047   1,721,047   1,721,047
주) 당사는 해외에서 수입하는 원재료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습니다


(1) 가격산출기준 :
단가는 품목별 년간 총매입액에서 총매입수량을 나눈 평균단가를 적용하였습니다.

(2) 주요가격의 변동요인 :
당사의 생산제품은 규격, 재질 및 사양의 변동과 환율의 변동상황에 따라 매입원자재의 개별 단가는 일부 변동하고 있습니다.


5.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생산능력
                                                                                           [단위 : 대, 백만원]

품 목 2014년도
(제12기)
2013년도
(제11기)
2012년도
(제10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공작기계(CNC 선반) 3,000 60,000 3,000 60,000 3,000 60,000
방 산 부 품 및 기타 - 82,000 - 82,000 - 82,000
BALLAST 수처리장치 180 90,000 120 60,000 - -
합   계 3,180 232,000 3,120 202,000 3,000 142,000


나.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산출방법 등

1) 공작기계 (CNC 선반 SKT-100/200외 저사양 기종)

① 산출기준

-. 당사의 매출액비중이 가장 높은 SKT-100을 기준으로 산출하였습니다.

-. 가공공정은 부품공정으로서 생산능력은 조립공정을 기준으로 산출하였습니다

② 산출방법

-. 대당조립 소요시간(A): 63시간

-. 라인당 최대조립공정 소요시간(B): 15시간
-. 동시조립 가능 라인수(C): 6개 라인
-. 연평균 총가동시간 (D):  16,560시간 = 6개라인(C) X 2,760시간(연평균 가동시간)
-. 연평균생산대수 (E) :  1,104대 = 16,560시간 / 15시간(A)
-. 월평균생산대수(F) : 48대 = 1,104대(E) /  23일(월평균가동일수)
③ 평균가동시간

-. 월평균 가동시간 : 일평균 10시간 X 23일 = 230 시간
-. 연평균 가동시간 : 230시간 X 12개월 = 2,760 시간

2) 공작기계 (CNC 선반 SKT-25/28/300 외 고사양 기종)
① 산출기준  
-. 당사의 매출액비중이 가장 높은 SKT-28을 기준으로 산출하였습니다.
-. 가공공정은 부품공정으로서 생산능력은 조립공정을 기준으로 산출하였습니다.
② 산출방법
-. 대당조립 소요시간(A) : 180시간
-. 라인당 최대조립공정 소요시간(B) : 26.6시간
-. 동시조립 가능 라인수(C) : 10개 라인
-. 연평균 총가동시간(D):  27,600시간 = 10개라인(C) X 2,760시간(연평균 가동시간)
-. 연평균생산대수 (E) :  1,038대 = 27,600시간(D) / 26.6시간(A)
-. 월평균생산대수(F) : 57.6대 = 1,324.8대(E) /  23일(월평균가동일수)
③ 평균가동시간
-. 월평균 가동시간 : 일평균 10시간 X 23일 = 230 시간
-. 연평균 가동시간 : 230시간 X 12개월 = 2,760 시간

3) 방산 및 발전제품,
당사의 방산 및 발전부품은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으로 정확한 생산능력을 산출할 수 가 없으나 보고서 제출일 현재 보유 설비로서 약 400억원 정도의 생산능력이 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4) 밸러스트 수처리장치
당사는 보고서 제출일 현재 월 15대정도의 조립할 수 있는 수준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년간 180대 수준으로 대당 평균 5억원으로 약 900억원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나) 평균가동시간

-1일 10시간 기준으로 월 23일 가동을 기준으로 생산능력을 산출하였습니다.


다.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대, 백만원]

품 목 2014년도
(제12기)
2013년도
(제11기)
2012년도
(제10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공작기계(CNC 선반 외) 1,181 46,353 1,346 48,263 1,472 49,316
BALLAST 수처리장치 외 - 33,467 - 11,144 - 1,939
방 산 부 품 및 기타 - 30,653 - 31,430 - 35,743
합   계 1,181 110,473 1,346 90,837 1,472 86,998


(2) 당해 가동률
                                                                                          [단위 : 시간,년, %]

사업소(사업부문) 가동가능시간
(2014년)
실제가동시간
(2014년)
평균가동률
공작기계(CNC 선반) 3,600 2,880 80%
방 산 부 품 및 기타 3,600 3,060 85%

※ 상기 생산능력, 생산실적, 가동시간은 당사의 생산제품 및 사양별 차이가 다양하므로 정확하게 산정할 수 없으므로 실제와 다소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라.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유형자산]                                                                   [단위 : 백만원]

소유
형태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기말  
장부가액
당기
상각비
상각
누계액
2014년기말
미상각잔액
증가 감소
자가 토지 31,998 4,459
36,456

36,456
자가 건물 26,263
5,055 21,208 903 2,391 18,817
자가 기계장치 29,995 1,342 28 31,309 2,031 13,174 18,135
자가 공구기구 2,937 349 1,364 1,922 232 535 1,387
소   계 91,193 6,150 6,447 90,895 3,166 16,100 74,795


마. 진행중인 투자 및 향후 투자계획

계획명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고
자산형태 금액 기투자금액 2015년 2016년
TBM사업부문 이전기술료 6,835 3,435 - 3,400 신사업을 통한 성장도모 -
합 계 6,835 3,435 0 3,400 - -

주)상기 투자계획은 경영환경변화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6.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목 2014년도
(제12기)
     2013년도      (제11기) 2012년도
(제10기)
공작 공작기계 완제품 및 부품 46,353 48,263 49,316
방산 방산부품/항공부품/유압부품 23,355 21,758 19,132
발전 발전설비 부품 4,639 6,299 6,609
에너지 BWTS / 수소 33,467 11,144 1,939
TBM 건설기계장비(터널굴착기) 2,659  -  -
제철설비 기타 현대제철 롤후판 설비/
음식물처리기 기타
- 3,373 10,002
합계  110,473 90,837 86,998

나. 판매경로
                                                                                           [단위 : 백만원, %]

매출

유형

품목 구분 판매경로 판매경로별매출액
(2014년)
금액 비중(%)
제품 공작기계 완제품 및 부품 국내
(수출)
주문서수취→당사 개발 및 설계, 생산
→위아(주)→국내 자동차생산 및  부품
업체로 납품
46,353 42.0
방산부품/항공부품/유압부품 국내 주문서수취→당사 개발 및 설계, 생산
→국내대기업→군납 납품
23,355 21.1
발전설비 부품 국내 주문서수취→당사 개발 및 설계, 생산
→두산중공업외 국내대기업 등에 납품
4,639 4.2
BWTS / 수소 국내 주문서수취→당사 개발 및 설계, 생산
→현대중공업 납품
33,467 30.3
건설기계장비(터널굴착기) 국내 주문서수취→당사 개발 및 설계, 생산
→기타 지방자치단체 납품 외
2,659 2.4
합     계 - 110,473 100


다. 판매방법 및 조건

사업부문 구분 판매방법 판매조건
공작기계
사업부문
내수 현대위아(주)의 연간생산계획에 의한 OEM방식으로 판매 납품대금의 결재조건은 익월말60일 전자어음으로 결제
(수출은 익월 17일 현금 결제)
수출 현대위아(주)의 연간생산계획에 의한OEM방식으로 판매
밸러스트
수처리 부문
내수 현대중공업으로부터 주문제조판매 제품의 결재조건은 납품후 10일 현금결제
기타사업
부문
내수 두산중공업, 두산인프라코어, 두산모트롤, 두원중공업등의 거래선으로 부터 주문제조판매 제품의 결재조건은 익월말 평균 60일 전자어음 및 현금결제


라. 판매전략

◈ 철저한 기술력과 원가 절감으로 시장 확보

가공분야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설립된 당사는 공작기계의 요구조건인 정확성과 정밀성을 충족함으로써 공작기계 핵심 구성품과 CNC 선반 완제품을 OEM/ODM방식으로 (주)현대위아를 통하여 국내 자동차생산 및 부품업체등으로 납품되어 지고 있습니다. CNC선반완제품 생산 첫해 2003년 5개 모델을 시작으로 매년 신기종의 개발을통하여 현재 35종에 이르는 기종을 생산 납품하고 있으며 규모가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세계의 경제규모의 확대에 따라 당사의 공작기계 매출은 장기적으로 점진적인 확대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공작기계의 핵심 구성품을 자체 생산하고 있을 뿐 아니라 함안 사업장의 완성품 조립, 창원 사업장의 부품가공으로 구분되어 공작기계의 일괄 생산 체제를 갖춤으로써 다른 생산업체 보다 경쟁력 우위를 점할 수 있으며 신모델 개발, A/S 요구 등 고객의 Needs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의 우수한 가공 기술력은 두산중공업, 두산모트롤, 두원중공업등 대기업등과 전략적 협력을 통하여 국방 현대화 장비의 부품 개발 및 수주를 완료하여 2006년도 40억원대의 매출을 시작으로 2011년 153억원대로 지속적인  매출신장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특히, 국가기간산업인 발전설비분야에서는 2006년 발전설비 정비적격업체 인증을 획득한 바 있으며, 발전설비의 부품가공 뿐만아니라 정비분야 까지 매출분야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 고객사 영업 인력에 대한 지원 및 홍보활동 강화
당사의 주력제품인 CNC 선반은 국내외에 분포한 현대위아(주)의 영업망을 통해 이루어지는바 이들 인력과의 정보교류와 지원은 당사의 매우 중요한 경영활동이자 영업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지원 활동으로 수리부속품의 즉시조달, 정비사항 즉시대응과 같은 일상적인 활동과 정기적인 영업인력 회사 방문 초청으로 현장견학과 제품의 품질관리 노력을 보여주는 홈커밍데이와 같은 행사가 있습니다.  
아울러 이들 국내외 영업인력으로부터 당사제품의 품질문제, 사용자들의 반응도, 그리고 요구하는 신제품 정보 등을 입수하여 개발이나 생산의 품질향상활동으로 연결하는 노력은 매우 중요한 간접적인 판매활동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 대기업들과 상생 협력을 통한 경쟁력강화 및 시장선점
당사는 설립 때부터 대기업과 상생 협력에 의한 매출증대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으며 특히 현대위아㈜와 당사는 경영혁신 추진전략을 세워 추진하여 중소기업청으로부터 경영혁신 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국내 공작기계 내수의 40%를 차지하고 있는 현대위아㈜의 판매 수량의 30%이상을 당사가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는 매출이 안정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요소이나 한 업체에 편중된 매출 구조를 가지고 있어 지속적인 매출구조 다변화를 위해 방산과 발전 설비, 유압기기 등의 매출 확대를 위해서 신제품개발 및 판매활동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 ON-Time Delivery 100% 제도 도입
당사의 대부분의 생산품이 대기업으로부터 수주, 생산, 납품하는 형태로 이루어지는 관계로 고객과의 납기준수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각 공정간, 협력사간, 고객과의 요구 납기를 100% 준수하는 경영혁신 활동을 추진하고 있어 재고품과 비용의 감소 및 대 고객 신뢰도 향상에 크게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 QCM(Quality Cycle Management) 활동
자체공정 품질보증 활동으로 당사에서 공급되는 제품에 대해서 기술과 품질을 보증 하는 당사의 자신있는 품질보증 활동입니다.



7. 수주상황

당사는 공작기계의 수주는 현대위아(주)의 경영계획에 의하여 매년 연간 모델별 생산계획에 의하여 생산 납품하고 있어 확정된 수주는 아니며, 시장상황에 따라 매월 수정된 생산계획에 의하여 생산 납품하고 있습니다.
방산제품은 개발업체로 선정된 후 개발완료된  품목은 향후 약 15년간의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하게 되며, 매년 국방계획에 의한 소요량을 생산납품하고 있으며, 매년 선정품목수의 증가에 따라 누적적으로 축척되어 방산제품의 매출이 큰폭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발전설비 수주는 창원신공장의 발전설비 라인의 신설 및 설비투자 확대효과로 수주규모가  확대 추세에 있습니다.
신규사업으로 밸러스트 수처리장치는 현대중공업에 수백억원 상당의 수주를 확보하고 납품진행중에 있으며 점진적으로 수주 규모가 크게 확대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8.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의 시장위험과 위험관리에 관한 내용은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36. 위험관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9.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가. 수소스테이션 무상임대 공급 계약 체결
2011년 03.31일자로 현대자동차(주)와 제주도 구좌읍 김녕리 467-2번지에 건설하는제주 수소충전소에 당사의 수소제조장치를 무상으로 임대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본 계약 체결의 조건으로 현대자동차의 수소스테이션 시공자 선정을 위한 우선협상자의 지위를 부여받았습니다. 계약기간은 계약체결일로 부터 4년간입니다.

나. 기술도입계약 체결
1) TBM특허기술이전 도입계약 체결
  2013년 5월 15일 타이코텍스(주) 등과 TBM(Tunnel Boring Machine) 사업과 관      련된기술도입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 계약상대방: 타이코텍스 주식회사(일본법인)외 3곳
   - 계약의 목적: TBM(Tunnel Boring Machine) 제조기술도입  
   - 계약체결일: 2013.05.15
   - 계약조건: 계약체결후 15일이내에 계약금 3억엔을  지급하고, 개발된 모델1대와
                    신규모델 1대 생산.조립.검사합격 판정후 잔금 3억엔을 지급.

2) 대형TBM 공동개발협약 양해각서(MOU) 및 AGENT AGREEMENT 계약 체결
-계약상대방: JTSC(Japan Tunnel Systems Corporation)
-주요계약내용: 대형TBM의 판매대리점 및 공동개발
-계약체결일: 2013.05.30
-계약조건: 계약체결일로 부터 2년내 2대이상 수주
-계약기간: 계약체결일로 부터 2년(합의에 의해 1년씩 연장)


10.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연구개발조직도

연구개발조직도


나.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2014년
(제12기)
2013년
(제11기)
2012년
(제10기)
비 고
원  재  료  비 164,081 84,120 240,884 -
인    건    비 1,628,441 1,228,990 1,154,279 -
감 가 상 각 비 - - - -
위 탁 용 역 비 - - 7,200 -
기            타 684,435 3,898,335 19,654 -
연구개발비용 계 2,476,957 5,211,445 1,422,017 -
회계처리 제조경비/노무비 1,628,441 1,228,990 534,042 -
판관비/경상연구개발비 75,321 447,351 887,975 -
개발비(무형자산) 773,195 3,535,104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2.2 5.7 1.6 -



11.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지적재산권 보유현황
회사가 영위하는 사업과 관련하여  4건의 특허권 과  4건의 실용신안권을 취득하여 보유하고 있으며, 각 지적재산권의 상세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내용 등록일 적용제품
특허 브라운가스 혼합장치 2005.08.23 수소가스발생장치
특허 확장형 전해조 2005.08.23 수소가스발생장치
특허 공작기계 공구대 제조용 각도 전환장치 2002.05.22 공작기계
특허 음식물쓰레기 처리장치 2012.09.10 음식물쓰레기 처리장치
특허 CNC 선반용 배기장치 2013.05.27 공작기계
특허 알칼리수전해용수소정제장치 2013.11.18 수소가스발생장치
특허 유기성폐기물 감량화 처리장치 2014.01.06 폐기물처리장치

상기 이외에  TBM굴착장비의 특허 5건 및 기타 특허 7건을 출원중에 있습니다.

나.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 ]


2122.45

▼18.47
-0.86%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81,000▼
  2. 셀트리온헬스50,800▼
  3. 삼성전자52,500▼
  4. CMG제약4,445↑
  5. 필룩스8,360▲
  6. 아시아나항공6,320▼
  7. 에이치엘비138,900▼
  8. 신라젠17,100▼
  9. 셀트리온제약37,950▼
  10. 넷마블89,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