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els
274 ▼ 5 (-1.79%)
11/24 10:41 관심종목추가 관심종목 관심종목
이트론에 대한 AI매매신호
현재ai매매신호는?

기업정보

이트론 (096040) E-TRON Co.,Ltd.
모바일 솔루션 및 서버, 스토리지 제공 전문업체
코스닥 / IT 소프트웨어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1)  산업의 특성

 IT 시장은 모바일과 클라우드라는 두 가지 키워드로 현재 변화하고 있습니다. 2000년 웹 1.0 시대의 인터넷 서비스가 주축을 이루었던 컴퓨팅 환경은 보다 업그레이된 프로세서의 개발, 대용량 고속 저장장치의 개발, 초고속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라는 변화를 통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PC시장에서 데스크톱이 차지하는 비율이 해마다 감소하고 있으며, 이 자리를 차지하던 노트북 컴퓨터의 자리는 태블릿과 2in1 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모바일 클라이언트 디바이스에 자리를 내주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분야 외에 서버 분야에서는 모바일 환경의 편리한 서비스 운영을위한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서버 및 스토리지 시장 또한 새롭게 성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가. 서버 및 스토리지

 서버 및 스토리지 산업은 IT 서비스를 위한 기본적인 하드웨어 인프라 구성하는 주요 제품으로서 인터넷 서비스, 온라인 뱅킹, 클라우드 서비스 등 업무 및 서비스 전산화 구현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서버는 클라이언트와의 연동을 통하여 각종 소프트웨어 구동을 통해 사용자에게 목적 적합한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품이며, 스토리지 제품은 대용량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저장하기 위한 외부 저장장치입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마케팅 및 각종 정보의 수집은 고성능 서버시스템에 대한 수요를 더욱 증가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빅데이터 저장을 위한 스토리지 시스템 또한 대용량
스토리지 서버의 활용으로 인해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나. 메인보드

 메인보드는 PC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부품으로서 CPU를 장착하고 그래픽 카드 등 각종 Add-on 카드의 장착을 가능하게 하여 PC를 구동시키게 하는 핵심 부품입니다.데스크톱 메인보드 시장은 PC 시장의 지속적 감소로 인하여 그 시장이 기업 및 업그레이드 시장에 한정되어 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가트너가 집계한 2014년1분기 전세계 PC 판매 대수(출하량 기준)는 7,660만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7%로 감소하였습니다. 또 다른 시장조사업체인 IDC는 같은 기간 PC판매 대수가 7,340만대로 4.4% 감소한 것으로 집계하였습니다.  태블릿 PC의 급격한 성장과 모바일화 되어가는 컴퓨팅 환경에서 PC시장의 축소는 피하기 어려운 현상으로 예상됩니다.

 

다. SSD

 SSD는 HDD(하드디스크)를 대체하는 차세대 저장장치로서, HDD가 플래터의 회전 구동을 통하여 데이터를 저장하는 반면에, 메모리 기반의 저장 방식을 통해 HDD 보다 최대 10배 이상 빠른 데이터 저장/읽기 속도를 구현하고, 물리적 구동 부품을 채택하지 않음으로써, 보다 내구성 있고 안정적인 구동 및 데이터 저장을 가능하게 해주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정보가 디지털화 됨에 따라 아날로그 시대의 정보저장 매체인 종이, 필름 등을 대체하기 위한 수단으로 문자, 소리, 동영상 등 광범위한 정보가 디지털화되면서 컴퓨터, 서버 뿐만 아니라 카메라, 통신기기, TV, 오디오기기 등으로 확대되었고 이러한 디지털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는 매체가 필요해졌고 이를 HDD가 충족시켜 왔으나 프로세서 성능의 향상 및 빅데이터를 통한 데이터 분석에 따른 데이터 처리 요구량이 많아지면서 대용량 데이터에 대한 빠른 처리 및 향상된 데이터 안정성이 필수적인 요소로 등장함에 따라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기반으로 하여 고속의 데이터 저장/읽기 성능 및 물리적인 구동계가 없어 안정적인 데이터 보관이 용이한 SSD가 새롭게 부각되면서 점차적으로 저장 매체 시장을 커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SSD는 Solid-State Drive의 약자로 기계적 메커니즘으로 구동되는 자성 디스크 기반의 HDD(Hard Disk Drive)를 대체하는 반도체 메모리로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기반으로 기존의 HDD에 비해 성능, 사이즈, 내구성, 소음, 전력 소모 면에서 매우 우수한 저장장치입니다.

 이러한 SSD의 저장장치는 낸드 플래시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전원이 공급되지 않더라도 데이터가 사라지지 않는 사라지지 않는 특성의 저장장치로, 메모리, 컨트롤러, 펌웨어의 조합으로 하나의 SSD을 구성하게 됩니다.

이미지: hdd와 ssd 비교 분석

hdd와 ssd 비교 분석


 SSD는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기존 HDD보다 읽기는 4.2배, 쓰기는 6.4배 빠른 반면 무게는 1/4 밖에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물리적으로 움직이는 부품이 없기 때문에 발열과 작동 소음이 거의 없으며, 전력소모도 적고, 이로 인해기기의 배터리 유지시간도 연장시키게 됩니다. 또한 내진동성은 40배 높고, 내충격성 역시 9배 높고, 평균 수명은 3배 이상 되기때문에 친환경적인 면모도 가지고 있습니다.

 SSD는 2015년까지 평균 51.1% 매출액을 평균 36.8%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고도성장 분야로 스마트폰, 테블릿, PC, 노트북 등 다양한 전자기기에 사용되고 있으며점차 그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라. NIC

 NIC(Network Interface Card)는 컴퓨터가 네트워크와 통신을 할 수 있도록 가능하게해주는 장치로서 개인 및 기업에서 점차적으로 유선에서 무선으로 접속이 가능한 WiFi 기능을 갖춘 무선 제품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데스크탑과 포함해 이동이많은 노트북등에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으며, 별다른 설정 없이 WiFi를 사용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선 없이 인터넷이나 상호 통신이 가능한 장점으로 인해 프린터, TV, AV 기기 등 다양한 주변 기기들에서도 WiFi를 지원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가. 서버 및 스토리지 시장

 국내 서버 X86 서버시장규모는 연간 1십만대, 1조원 정도의 규모를 보이고 있으며, HP, DELL 등 외산업체의 시장점유율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 하고 있고, 인텔이나기타 대만산 부품으로 자체 X86서버를 제작하는 국내 중소기업들이 시장 내에서 외산 업체들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서버 시장은 하드웨어의 성능 향상, 가상화 기술의 적용 등으로 동일 서비스를 위한서버시스템의 필요 대수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나, 클라우드 서비스의 확대, 가상데스크톱 인터페이스인 VDI(Virtual Desktop Interface), 스마트 폰, 태블릿 PC 등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출현으로 인한 서비스 인프라 확대 필요성 등, 새로운 수요가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국 IDC가 최근 발간한 국내 클라우드 서버 시장 보고서(국내 클라우드 컴퓨팅 서버 시장 분석 및 전망 보고서, 2013-2017)에 의하면 국내 전체 서버 시장이 향후 5년간 연평균 1%대의 저성장이 예상되는 반면, 클라우드 서버 시장은 2017년까지 연평균 27%의 높은 성장세가 예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클라이언트 기반의 서비스 인프라가 클라우드 컴퓨팅이나 VDI(가상데스크톱인터페이스)로 전환됨에 따라, 서버를 통한 가상 데스크톱 구현 및 데이터 서비스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어, 서버 활용에 있어서 새로운 패러다임이 형성되고 있는 상황이라서
서버시스템에 대한 새로운 수요 또한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나. 국내 SSD 시장

 국내 SSD 시장은 연간 40만개 정도의 판매를 보이는 시장으로서 2009년이후 연간 2배의 성장률을 꾸준히 보이고 있는 시장입니다. 국내 SSD 시장은 삼성전자와 인텔을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습니다. 매우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으로서 PC뿐만 아니라 서버 분야로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시장의 성장세는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HDD 대비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으로 인하여 HDD 시장을 완전히 대체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메모리 집적도의 성장과 TLC기반 제품의 기술개발로 인한 원가절감, 수요증가로인한 대량 생산 등으로 인하여 가격 하락의 요소는 충분이 존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SSD 시장확대의 1차 전환점인 1GB당 1$ 선을 넘어서고 있고, 산업용 제품 등에 장착가능한 mSATA, M2 기반 제품의 확대 등으로 볼 때, SSD 시장은 보다 빠르게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어 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태블릿 등의 휴대용 기기의 확산과 윈도우 8의 저조한 실적 등의 원인으로 PC 시장이 급감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은 PC 부품의 하나를 이루는 SSD, HDD에도 영향을 주게 되는데 HDD는 -6%의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만 SSD의 경우 노트북의 SSD 기본 장착이나 기존 HDD를 대체하는 업그레이드 수요로 인해 PC내 SSD 채택은 2014년 18%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서버 시장은 2014년 22%의 성장세를 보이며, 서버 내 SSD 채택은 점차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 국내 메인보드 시장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다양한 클라이언트 장치들의 출현과 모바일 컴퓨팅 환경의확산으로 PC 시장은 점차 감소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2010년 이후 전체 PC시장에서 노트북 대비 데스크톱PC의 점유율은 노트북이 우위를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데스크톱 PC 시장의 가장 큰 수요는 정부 조달 시장 및 PC방을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 게임 수요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데스크톱 PC 시장은 현재 인텔 NUC 기반의 소형 제품의 개발로 인하여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려고 노력 중이며, 모바일 클라이언트와의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인텔 NUC제품은 기존의 mini  ITX 기반 메인보드를 대체하여 DID, POS, 셋톱박스
등 다양한 용도에 적용되어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공공기관의 망분리 PC
도입, 각 기업이 사무용 PC의 대안 제품으로서 빠르게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PC나 태블릿 등 개인용 단말기는 소비자 경기의 추세를 따르는 경우가 있으나, 서버 및 스토리지 등의 기업용 제품은 제품의 변동 주기에 따라 신규 수요가 창출되는 현상이 지배적입니다. 인텔의 새로운 프로세서와 칩의 생산과 함께 새로운 플랫폼이 출시되고, 이에 따라 약 3년의 교체주기가 도래하는 시스템을 우선으로 제품이 업그레이드 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메인보드의 경우도 인텔의 새로운 프로세서 및 칩이 출시되는 경우 PC방이나 시장선도 수요자를 대상으로 우선 교체되는 추세를 보이고있습니다.


(4) 시장의 특성


 당사의 핵심 사업인 서버 및 스토리지, 그리고 SSD 사업은 IT인프라의 중심을 이루는 핵심 요소입니다. 이러한 시장의 수요 창출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시스템 전체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3D랜더링, 고성능 컴퓨팅 (HPC)과 같이 계산을 위주로 하는 목적으로는 CPU의 계산능력을 배가 시킬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게 되며, 대용량 데이터의 처리를 목적으로 하는 시스템은 저장장치의 입출력 성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게 됩니다. 즉, 각 수요자의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부품의 조합을 통해 사용자 목적에 부합한 시스템을 제안하게 됩니다. 당사는 이러한 다양한 시장 수요를 충족 시킬 수 있는 서버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보다 유연하게 시장의 수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PC 기반의 소비자 시장은 고성능 기반의 게이밍 PC 시장을 제외하고 점차적으로 축소되고 있으며, 이러한 시장 변화는 스마트폰의 활성화 및 타블렛 PC 시장의 확대로 인해 이동성을 갖추지 못한 PC로서의 기능 축소가 주를 이루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이러한 PC는 이전에 비해 사용 빈도가 떨어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스마트폰 및 타블렛과의 연계를 통한 데이터 통합의 베이스가 되는 장치로 부각되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시장 변화에 맞추어 저전력의 고성능 프로세스의 등장 및 소프트웨어 대비 상향평준화된 하드웨어로 인해 이전의 큰 사이즈의 케이스의 PC가 아닌 손바닥만한 작은 사이즈의 PC 솔루션들이 선보여지고 있으며, 대표적인 케이스가 인텔 NUC(Next Unit of Computing)입니다.


 인텔은 NUC라는 소형 PC를 통해 손쉬운 AIO(All-in-one) PC구현과 공간 절약, 나아가 데스크톱에 가까운 성능을 제공하여 개인용 PC로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의 단말기 활용 및 POS (Point-of-sales) 등 임베디드 시스템까지 그 수요를 확장하고 있는 상황이며, 기타 대형 PC 생산자들 또한 AIO(All-in-one) PC에 대한 사업 강화를 도모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5) 경쟁요소


 서버의 경우 저전력 시스템에 대한 요구 사항의 확대에 따라 ARM 프로세서 기반 서버의 확대가 주요 경쟁 상황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SSD의 경우 기존 HDD와의 경쟁이 존재하고 있으나, 기존 HDD가 SSD로 빠르게 대체되어 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메인보드 시장은 모바일 수요의 빠른 확대로 인하여, 태블릿 PC 수요에 상당 부분의 시장을 지속적으로 내주어 그 규모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6) 관련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당해 업계에 대한 특별한 규제사항은 없습니다.

2. 회사의 현황

당사가 수행 중인 사업의 분류 및 사업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습니다.

구분 주요사업
서버 및 스토리지 Intel社  컴퓨터부품 및 서버시스템 유통 및 개발,제조
히다찌스토리지 총판
데스크톱 보드 Intel社의 데스크톱 보드 제품의 대리점으로 제품을 공급
SSD Intel SSD의 국내 유통 대리점으로 제품을 공급
NIC Intel NIC의 국내 유통 대리점으로 제품을 공급
임베디드 S/W 등 모바일기기 정보가전기기등 다양한 분야의 제품에 내장되어 하드웨어의
UI(사용자 환경)를 제공하여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S/W


(1) 영업개황


당사 주요 사업에 대한 영업 개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서버/ 스토리지

 당사는 인텔사가 공급하는 서버 프로세서와 서버용 메인보드 및 샤시 제품을 기반으로 자사 브랜드의 서버 제품을 생산하여 공급하는 형태로 비즈니스를 수행하여 왔습니다. 자사 엔지니어의 직접 생산과 품질 관리를 통하여 제품의 품질을 관리하고 있으며, 단순 시스템 제작 공급 뿐 아니라, 시스템 구축 컨설팅 및 시스템 유지보수 서비스 등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 10년간 국산 서버 시장의 선두주자로 활약했던 디지털헨지의 인수를 통하여 서버 제작 및 기술지원, 유지보수의 노하우를 그대로 계승하여 대고객 접점과 서비스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과거 인터넷 포털 엠파스의 웹서비스용 서버시스템, 그리고 온라인 뱅킹 서비스 업체인 뱅크타운의 온라인 뱅킹 서버시스템을 공급한 바 있으며, 주요 온라인 게임 서비스의 게임서버 팜 구축에도 참여하여 왔습니다. 현재, 주요 영업 분야는 반도체 개발을 위한 클러스터링 시스템, CCTV,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그리고 기타 보안 어플라이언스 분야입니다. 당사는 최적화 커스토마이징된 서버 시스템의 디자인을 통해 고성능 계산을 필요로 하는 반도체 개발 클러스터링 서버 시스템의 공급 및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CCTV 분야에는 관리용 1U서버 시스템과 데이터 저장용 2U 서버 시스템을 패키지화 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현재 시장의 조명을 받고 있는 빅데이터 분석용 서버시스템에 적용되는 서버시스템도 공급 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최근 일본 히다찌데이타시스템즈와 효성의 50:50조인트밴쳐인 효성인포
메이션시스템즈와 히다찌스토리지 총판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히다찌스토리지는
EMC와 함께 스토리지 시장의 양대산맥 입니다. 당사는 히다찌스토리지의 총판권을 확보 함으로써 서버사업과 시너지효과 및 기존 당사의 Unsold 시장인 스토리지 부분에서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함으로써 고객사에 최적화된 IT인프라를 제안,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 데스크톱 보드 시장

 당사는 인텔사의 데스크톱 보드 제품의 대리점으로서 소비자 시장 및 PC방 그리고 임베디드 시장에 제품을 공급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PC 시장의 급격한 감소와 태블릿 시장의 급성장에 따라 판매 영역이 많이 축소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당사는 현재 인텔의 차세대 데스크톱 시스템인 NUC(Next Unit of Computing)시스템을 기반으로 임베디드 컴퓨팅 시장을 개발하고 있으며, NUC 보드를 접목한 다양한 샤시의 출시 및 NUC 인지도의 확대로 인하여 2014년에는 새로운 수요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인텔 NUC제품은 4인치 정방형의 소형 폼팩터를 장점으로 현재 분기별 2배의 전세계적 판매 증가를 달성하고 있는 제품으로서 개인용 PC뿐 아니라 DID, POS 등 산업용 제품 시장에도 폭넓게 적용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또한 자판기 내 사용자 얼굴 인식 솔루션, 병원의 침상 PC 등 그 용도가 새롭게 개발되고 있으며, 당사 또한 각 종 사무용 PC, DID 등의 다양한 분야에 비즈니스를 확대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가 새롭게 출시예정인 인텔 갈릴레오 메인보드는 IOT(사물인터넷)의 근간이 되는 오픈소스하드웨어 플랫폼으로서 오픈소스 프로그래밍 기반의 개인 취미생활로부터, 초.중.고 및 대학의 교육분야, 3D 프린터, 로봇, 핼리캠 등 임베디드 하드웨어 분야 등에 접목되어 향후 그 사용 용도가 무한히 확대 가능한 플랫폼입니다.

당사는 엔드유저 기반 저변 확대 및 교육 시장의 접근을 통해 IOT 분야의 시장 진입에 기반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다. SSD 시장

 당사는 인텔 SSD의 국내 유통 대리점으로서 유통시장을 통해 공급되는 인텔 SSD의 비즈니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SSD 시장은 삼성 제품이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가격 경쟁 또한 심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인텔 SSD는 마이크론과의 협력을 통한 IMFT(Intel Micron Flash Technology) 설립을 통해 낸드 플래시 개발에 힘쓰고 있고 인텔의 LSI 지분 인수 및 자체 개발을 통해 컨트롤러를 개발 및 제품화하고 있어 인텔 SSD의 장점은 안정성과 더불어 장기적인 시장 형성에 큰 기반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텔은 2013년에 개인 소비자를 위한 530 시리즈를, 웹 서버를 위한 S3500 시리즈를, 워크스테이션 및 빅데이터를 위한 S3700 시리즈를 출시하면서 라인업을 더욱  공고히 하고 있으며, 20nm 공정 및 꾸준한 제품 개발을 통해 차후를 준비하고 있어 개인부터 기업용 시장을 고려한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인텔은 프로세서 시장에서 국내 98%, 해외 97%의 점유률을 유지하고 있어 IT하드웨어 시장에서 있어 인텔의 인지도 및 점유율은 공고하기 때문에 인텔 SSD의 공급 및 판매는 타사 대비 브랜드의 장점을 가지는 부분입니다. 또한 당사는 G-STAR게임쇼 등의 참가를 통해 블리자드 코리아 및 넥슨 등의 게임 개발 및 서비스 업체와 협력 관계를 긴밀히 하여 SSD 제품의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라. NIC 시장

 당사는 인텔 NIC(WiFi) 제품의 국내 대리점으로서 유통 비지니스 시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NIC(WiFi) 시장에서의 주요 관심 사항은 별도의 네트워크 유선랜이 없이 가정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고 무선 규격의 향상으로 고속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어 유선 네트워크를 대체하는 확장성입니다.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무선 네트워크 장비가 있는 곳이라면 무선 네트워크를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외부 장소 및 커피숍과 같은 공공 장소에서 무선 인터넷 접속을 통해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합니다. 이는 장소를 옮겨 다니며 원하는 네트워크의 접속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과 더불어 앞서 설명한 선 연결 없이 인터넷 및 공유 네트워크를 통한 프린터 및 공유 단말기와의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현재 NIC(WiFi) 시장에 대한 별도의 통계 시장 자료는 존재하지 않는 상황이지만, 점차적으로 WiFi 시장이 커지고 있으며, 기존 유선랜을 기반으로 하는 데스크탑 시장도점차적으로 WiFi 시장으로 이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당사는 인텔 NUC에 WiFi Module를 포함하여 무선 네크워크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POS, DID와의 결합되어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 제공 및 대규모 연계가 가능해 인텔을 기반으로 하는 무선 WiFi 라인업 구성으로 시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마. 임베디드 S/W
 당사는 2011년 09월에 폰 꾸미기 및 앱 관리를 위한 스마트폰 사용자 런처인 '맥스홈(MXHome)'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였습니다. 맥스홈은 당사의 솔루션인 '스맥스'를 기반으로 감성 그래픽이 특화된 3D 런처(Launcher)앱입니다. 기존 모바일 폰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단순한 배경의 홈스크린을 당사만의 감성 3D 기술을 적용하여 '감성'및 '재미'요소가 더해진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테마 개발을 통해 소비자의 욕구 및 개성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이동통신 산업은 음성통화 중심의 일반 휴대폰(Feature Phone)을 기반으
로 카메라 화소, 디스플레이 해상도, 디자인 등 H/W를 중심으로 형성되었던 산업의
경쟁력은 2007년 애플의 아이폰 출시 및 이동통신 산업의 인프라 확대와 함께 데이
타 서비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및 콘텐츠를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이 확산되어 감에 따라 휴대폰은 통신기기의 개념을 뛰어 넘어 모바일 인터넷 디바이스로 진화하고 있으며, 음성통화 위주의 소비자 사용행태도 웹 서핑은 물론 이메일, 게임, 웹 어플리케이션 등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고도화된 터치 UI, 다양한 Animation효과, 사용의 편의성 개념에서
확대된 사용의 경험성 중시 등에 포커스를 맞추어 스마트폰 시대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바. 데스크톱 가상화(VDI : Virtual Desktop Interface) 솔루션

 VDI는 서버에 가상 데스크톱 PC를 구축하여 기업의 PC 운영에 있어, 보안 강화, 전력 절감, TCO 절감 등을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가상 PC 환경으로서, 클라우드 컴퓨팅의 도입과 함께 더욱 도입에 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당사는 PIOS라는 자사 브랜드의 VDI 솔루션을 출시하여 교육, 공공 분야 등에 적극적인 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VDI는 인터넷을 통하여 가상 데스크톱 서비스를 사용자의 PC 경험 수준으로 제공하기 위해 많은 연구와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에 의해 성공적으로 도입되고 있습니다.

 한국EMC의 시장 자료에 따르면 국내 VDI 시장은 2010년 대비 약4배 성장하여,
2000억원 상당의 시장 규모를 이룬 것으로 파악됩니다. 현재 국내VDI 시장은VMware, Citrix등 외산 솔루션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으며, 공공, SMB시장에서 국산 솔루션의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오픈소스기반 자체 개발 솔루션인 PIOS를 통하여 공공부분 컴플라이언스 시장인 논리적 망분리 및 SMB시장, 스마트교육 시장에 제안, 공급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당사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시장 점유율을 파악하기 어렵고, 또한 국내외 구체적인 통계자료가 없는 관계로 당사의 판매제품에 대한 시장 점유율을 추정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3)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신제품 및 사업 적용 분야 용량 및 폼팩터 비 고
SSD 530시리즈 개인소비자 대상 제품 80GB, 180GB, 240GB, 360GB, 480GB / Msata,
NGFF, 2.5"
SATA 6G / 20nm SSD 신제품
SSD S3500시리즈 서버 제품 (웹서버 등) 2.5" : 80GB, 120GB, 160GB, 300GB, 480GB,
600GB, 800GB, 1600GB
1.8" : 80GB/ 240GB/ 400GB/ 800GB
SATA 6G / 20nm SSD 신제품
SSD S3700시리즈 서버 및 워크스테이션 제품
(빅데이터 분석용 서버시스템 등)
2.5" : 100GB, 200GB, 400GB, 800GB
1.8" : 200GB/ 400GB
SATA 6G / 25nm
VDI 시장 서버를 기반으로 한 가상 데스크톱
플랫폼 구축 분야
공공기관, 학교, 건축 사무소 PC방 등 다수의
PC를 사용하는 기업이나 기관에서 보안, 관리
의 편리성 확보 등의 목적을 위해 서버시스템 내에
가상의 테스크톱 시스템을 구축하여 Zero Client나 Thin Client를 통해 서버 내에 설치된 데스크톱에
접근하여 사용하는 첨단 인터페이스
"PIOS" 라는 자체 브랜드를 통하여 마케팅
및 영업활동 진행 중.
2013년 하반기 한국클라우드서비스협회
주최 클라우드 전국 로드쇼 참가를 통한
전국 망의 마케팅 활동 전개 중

 

세계 cloud시장은 '20년 4,095억 달러로 '14년 대비 2086% 성장 할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시장은 '17년 2조 5,480억원으로 '14년 대비 160% 성장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미지: 글로벌 시장규모(클라우드 컴퓨팅 제품군)

글로벌 시장규모(클라우드 컴퓨팅 제품군)


 국내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은 아직 태동기 수준으로 미국을 제외하고 아직 세계시장이 완전히 개방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관련 기술개발에 주력하여 세계시장 선점을 위한 전략 마련이 절실한 시점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기술은성숙단계에 접어들고 있지만 아직 도전과제가 산재해 있으며, 이에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산업 활성화 및 시범사업(서비스) 등을 통해 국내 관련 기업들의 비즈니스 창출에 주력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4)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3. 주요 제품 등

 당사는 지난 10년간 국산 서버의 선두주자로 활약해온 디지털헨지의 인수합병을 통하여 서버 시장에 있어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포털, 온라인 게임, 온라인 뱅킹 등 미션크리티컬한 주요 서비스 인프라를 구축하여 왔을 뿐 아니라, 클라우드컴퓨팅, 슈퍼컴퓨팅 구축 운영 프로젝트 또한 참여하여 왔습니다.


 인텔 프로세서 기반 X86서버 시스템을 주로 공급하는 당사의 제품은 자사 제품 브랜드를 기반으로 다양한 시장에 비즈니스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IT를 선도하고 있는 인텔사의 대리점으로서, SSD, 데스크톱 메인보드, NIC 등의 IT 부품을 한국 시장에 공급하여 왔습니다. 현재 당사는 반도체 개발 시스템, CCTV, 빅데이터 분석용 시스템, DB보안 시스템, 3D 랜더링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 당사의 서버와 스토리지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으며, 당사가 공급 중인 SSD 및 NIC 제품과의 다양한 조합을 통하여 경쟁력을 제고시켜 왔습니다. 아울러 슈퍼컴퓨팅 운영 유지보수 기술지원 및 시스템 구축 컨설팅 등을 통하여 그 기술력을 인정 받아왔습니다.


 또한 인텔 데스크톱 메인보드 대리점으로서 단순 개인용 및 사무용 PC 제조를 위한메인보드 공급 뿐 아니라 mini-ITX 메인보드를 기반으로 한 산업용 임베디드 시스템시장을 꾸준히 개발하여, POS(Point of Sales), DID(Digital Information Display),
STB(Set-top box) 등 주요 임베디드 시장에 있어 판매실적을 향상시켜 왔습니다.
최근에는 VDI(Virtual Desktop Interface) 솔루션인 "PIOS"의 출시를 통하여 클라우드 전국 로드쇼 참가 등 활발한 영업 및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구   분 소 재 지 비고
본   점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685 디지털엠파이어 201호 ~ 203호 임차
고객지원센터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685 디지털엠파이어 204호 ~ 205호 임차
고객센터 서울시 용산구 원효로2가 68-3 3층 301호 임차
생산설비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685 디지털엠파이어 903호 소유
연구소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685 디지털엠파이어 1203호 소유
물류창고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685 디지털엠파이어 1202호 소유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1) 부문별 매출내역                                                                          

(단위: 원)
구분 서버및스토리지 임베디드S/W 중단사업 연결조정 연결후 금액
매출액 23,000,702,610 514,852,643 - - 23,515,555,253
영업손익 13,478,592 123,495,663 - - 136,974,255
계속사업손익 (2,108,637,048) 123,495,663 - - (1,985,141,385)
당기순손익 (2,108,637,048) 123,495,663 (82,783,422) - (2,067,924,807)
총자산 40,584,083,341 - - - 40,584,083,341
총부채 9,743,298,462 - - - 9,743,298,462


2) 부문별 매출 내역                                                                              (단위: 원)

구  분 매출유형 제16기 제15기 제14기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모바일기기S/W 및 컴퓨터부품 등 유통및개발 서버 및 스토리지 내수     22,749,896,213 97.8%    25,992,012,038 92.1%      3,368,467,010 100.0%
수출     250,806,397 100.0%        279,055,480 100.0%         23,593,272 100.0%
소계    23,000,702,610 97.8%    26,271,067,518 92.2%      3,392,060,282 100.0%
임베디드 S/W 등 내수        514,852,643 2.2%      2,228,141,394 7.9%                      - 0.0%
수출                      - 0.0%   0.0%                      - 0.0%
소계        514,852,643 2.2%      2,228,141,394 7.8%                      - 0.0%
합계 내수    23,264,748,856 100.0%    28,220,153,432 100.0%      3,368,467,010 100.0%
수출        250,806,397 100.0%        279,055,480 100.0%         23,593,272 100.0%
소계     23,515,555,253 100.0%    28,499,208,912 100.0%      3,392,060,282 100.0%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본 보고서 기준일 현재 당사의 영업 및 판매조직은 영업본부 내의 SI사업팀, 시스템사업팀, 유통사업팀, 구매마케팅팀, 기술연구소, 고객센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I사업팀, 시스템사업팀, 유통사업팀은 외부영업을 담당하고 있으며, 구매마케팅팀는 구매 및 주요부품의 가격동향 분석, 해외 주요거래선과의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기술연구소는 연구기술, 유지보수를  통해 영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 판매방법 및 조건
 국내 판매의 경우 국내 총판권을 획득한 Intel사로부터 물품을 공급받아 상품 및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판매에 따른 결제조건은 현금 또는 1개월 이내에 현금결제를 받고 있습니다.

(3) 판매전략

- 인텔 상품의 우수성 및 가격 경쟁력 제고
- 협력업체와의 지속적인 유대 강화
- 행사 등의 참여를 통한 마케팅 강화
- 고객지원센터를 통한 고객 대응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회사의 위험 관리는 영업활동에서 파생되는 시장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위험을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당사는 이를 위하여 각각의 위험요인에 대해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대응하는 재무위험 관리정책 등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재무위험 관리는 경영관리부가 주관하고 있으며, 각 사업부와의 공조하에 주기적으로 재무위험의 측정, 평가 등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재무위험관리의 주요 대상인 금융자산은 현금 및 현금성자산, 단기금융상품, 매도가능금융자산,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금융부채는 매입채무, 차입금, 기타채무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영지원 조직과 영업조직의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사업에 있어서의 각종 위험요인등을 사전에 발견하여 차단하며, 위험 발생시 즉각적인 대응을 통해 위험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7. 파생상품거래 현황

- 해당사항 없음


8.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 해당사항 없음

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연구개발 조직도

연구개발 조직도


(2) 연구개발인력 현황

(단위 : 명)
구 분 인원(명) 운영현황 비 고
기술연구소 7 기술 연구 및 개발 -


(3) 연구개발비용

(단위 : 원)
과       목 제16기
(2014년도)
제15기
(2013년도)
제14기
(2012년도)
비 고
원  재   료  비 - - - -
인     건     비    257,340,540 498,688,387 959,516,488 -
감 가 상 각 비 - - - -
위 탁 용 역 비 - - - -
기             타 - 35,715,395 234,535,660 -
연구개발비용 계    257,340,540 534,403,782 1,194,052,148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215,059,810 118,899,400  - -
제조경비      42,280,730 415,504,382 1,194,052,148 -
개발비(무형자산)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09% 1.88% 35.20% -


10.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 특이사항 없음


2623.29

▲20.70
0.80%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300,000▼
  2. 삼성전자68,900▲
  3. 삼성중공업7,010▲
  4. 현대차180,000▲
  5. 대한해운3,240▼
  6. 에이비프로바3,135▲
  7. 한국전력22,500▲
  8. 씨젠192,100▼
  9. SK이노베이156,500▲
  10. 신풍제약114,500▼